영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07-21)

영사기능사
(2002-07-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일반

1. 다음 중 전압 0.1[㎷]는 몇 [㎶]인가?

  1. 1
  2. 10
  3. 100
  4. 1000
(정답률: 알수없음)
  • 1[㎷] = 1000[㎶] 이므로, 0.1[㎷]은 1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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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옴의 법칙을 옳게 나타낸 식은?

  1. 전압 = 전류 × 저항
  2. 전압 = 저항 ÷ 전류
  3. 전압 = 전류 ÷ 저항
  4. 전압 = 전류 x 전력
(정답률: 알수없음)
  • 옴의 법칙은 "전압 = 전류 × 저항" 입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으로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류는 전기가 흐르는 양을 나타내며, 저항은 전기가 흐르는데 방해되는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전압은 전류와 저항이 함께 작용하여 결정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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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의 회로에서 전류 I의 값은?

  1. 2[A]
  2. 18[A]
  3. 20[A]
  4. 180[A]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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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동(銅)선의 단면적을 2배, 길이를 2배로 했을 때 전기저항은 처음의 몇 배인가?

  1. 2배
  2. 1/2배
  3. 1/4배
  4. 변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기저항은 동선의 길이와 단면적에 비례하고, 전도체의 특성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단면적을 2배로 했을 때 전기저항은 1/2배가 되고, 길이를 2배로 했을 때 전기저항은 2배가 됩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변화가 동시에 일어날 경우, 전기저항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단면적이 2배가 되면 전류는 1/2배가 되고, 길이가 2배가 되면 전류는 2배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저항은 변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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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교류란 어떤 전기인가?

  1. 크기와 방향이 일정한 전기이다.
  2.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기이다.
  3. 직류와 충격전류가 합친 전기이다.
  4. 맥류와 교류가 섞인 전기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교류는 전류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는 전기이기 때문에 크기와 방향이 주기적으로 변하는 전기입니다. 이는 일정한 주기로 전류의 방향이 바뀌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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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60[Hz], 2극인 교류 발전기의 회전수[rpm]는?

  1. 900
  2. 1200
  3. 1800
  4. 3600
(정답률: 알수없음)
  • 60Hz는 1초당 60번의 주기를 가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2극인 발전기는 한 주기당 1회전을 하므로, 1초당 60회전을 합니다. 이를 분당 회전수로 환산하면 60 x 60 = 360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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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교류에서 유효전력을 나타내는 식은? (단, E는 전압, I는 전류)

  1. EI
  2. EI·sinθ
  3. EI· cosθ
  4. EI·tanθ
(정답률: 알수없음)
  • 유효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에 cosθ를 곱한 값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는 전압과 전류가 같은 위상을 가지지 않을 때, 전력이 실제로 사용되는 부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cosθ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를 나타내며, 이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유효전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EI· cosθ가 유효전력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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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저항 R[Ω]에 전류 I[A]를 t[sec]시간 동안 흘릴 때 저항 중에서 소비되는 전력량[J]은?

  1. W = IRt [J]
  2. W = I2Rt [J]
  3. W = IRt2 [J]
  4. W = IR2t [J]
(정답률: 알수없음)
  •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전압은 저항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W = VI

    V = IR 이므로, 위 식에 대입하면

    W = I(IR) = I2R

    이때 t초 동안 전류가 흐르므로, 전력은 시간에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전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W = I2Rt [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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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아래 그림은 고정 저항의 칼라를 나타낸 것으로 이 저항의 [Ω]수는 얼마가 되겠는가? (단, 제4위 표시치 허용차(%)는 생략한다.)

  1. 10[kΩ]
  2. 100[kΩ]
  3. 1000[kΩ]
  4. 10,000[kΩ]
(정답률: 알수없음)
  • 고정 저항의 칼라를 보면 갈색, 검정, 빨강, 금색 순으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는 각각 1, 0, 2, 5의 값을 가지므로, 저항의 값은 10 x 10^2 = 100[kΩ]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k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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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의 R1, R2와 같은 병렬회로에서 R1에 흐르는 전류 I1의 값은?

  1. R2xI/(R1+R2)
  2. R1R2xI/(R1+R2)
  3. R1R2/(R1+R2)xI
  4. (R1+R2)xI
(정답률: 알수없음)
  • 병렬회로에서는 전압이 같으므로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은 같습니다. 따라서 R1과 R2에 흐르는 전류의 비율은 저항값의 비율과 같습니다. 즉, R1과 R2의 저항값이 각각 R1과 R2일 때, R1에 흐르는 전류 I1은 전체 전류 I의 R2에 흐르는 비율인 R2/(R1+R2)을 곱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R2xI/(R1+R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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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00[Ω]의 저항에 1[A]의 전류가 1분간 흐를 때 발생한 열량 [cal]은?

  1. 100[cal]
  2. 1,040[cal]
  3. 1,440[cal]
  4. 6,000[cal]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가 1[A]로 1분간 흐르면 전하량은 1[C]가 흐르게 됩니다. 이 때 전력은 전류와 전압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전압은 저항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력 = 전압 × 전류 = (저항 × 전류) × 전류 = 저항 × 전류²

    전력은 시간에 대한 적분으로 열량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1분은 60초이므로, 열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열량 = 전력 × 시간 = 저항 × 전류² × 시간 = 100 × 1² × 60 = 6,000[cal]

    따라서 정답은 "6,000[cal]"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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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동 토오크가 가장 큰 특성을 지닌 전동기는?

  1. 직류 분권전동기
  2. 3상 동기전동기
  3. 3상 유도전동기
  4. 직류 직권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직권전동기는 회전자와 자기장이 직교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류와 자기장의 크기에 따라 기동 토오크가 가장 큰 특성을 지니게 됩니다. 이에 비해 다른 전동기들은 회전자와 자기장이 다른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기동 토오크가 상대적으로 작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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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파장이 10m, 전파속도가 100m/s인 파동이 있다. 이 파동의 진동수는 얼마인가?

  1. 0.1 Hz
  2. 1 Hz
  3. 10 Hz
  4. 100 Hz
(정답률: 알수없음)
  • 파동의 진동수는 파장과 전파속도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진동수 = 전파속도 ÷ 파장 = 100 ÷ 10 = 10 Hz 입니다. 이유는 파장이 10m이고 전파속도가 100m/s이므로, 1초에 파동이 100 ÷ 10 = 10번 진동하게 되어 진동수가 10 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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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시광선 중에서 굴절률이 가장 큰 색은?

  1. 적색
  2. 노란색
  3. 청색
  4.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 중에서 굴절률이 가장 큰 색은 보라색입니다. 이는 보라색이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광선이 물과 같은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들어갈 때, 파장이 짧은 광선일수록 더욱 큰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에 보라색이 가장 큰 굴절률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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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빛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중 맞는 것은?

  1. 빛의 회절, 간섭, 편광은 빛을 입자로 본 것이다.
  2. 광전효과는 빛을 파동으로 본 것이다.
  3. 빛이 반사할 때 반사의 법칙에 의하여 같은 매질에서 입사각과 반사각은 서로 같다.
  4. 빛이 서로 다른 매질로 굴절할 때 굴절의 법칙에 의하여 입사각과 굴절각은 서로 같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입사각과 반사각이 서로 같은 이유는 빛이 전자기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전자기파는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은 각도에서 반사됩니다. 따라서 빛도 입사각과 반사각이 같은 각도에서 반사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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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렌즈 및 광원

16. 다음 중 볼록렌즈의 성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물체와 렌즈사이의 거리와 렌즈의 초점거리가 같으면 실물과 같은 도립실상이 생긴다.
  2. 물체가 초점 밖에 있을 경우에는 도립허상이 생긴다.
  3. 물체가 초점 안에 있을 경우에는 정립허상이 생긴다.
  4. 물체의 위치가 초점 밖에서 초점쪽에 가까와질수록 상이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물체가 초점 안에 있을 경우에는 정립허상이 생긴다."입니다.

    볼록렌즈의 성질 중에서 물체와 렌즈사이의 거리와 렌즈의 초점거리가 같으면 실물과 같은 도립실상이 생긴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렌즈의 초점에서 수직으로 떨어진 거리가 같은 점들이 모여서 형성되는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물체가 초점 밖에 있을 경우에는 도립허상이 생기는 것도 맞습니다. 이는 렌즈의 초점에서 수직으로 떨어진 거리가 같은 점들이 연장선상에서 만나서 형성되는 이미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물체가 초점 안에 있을 경우에는 정립허상이 생긴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물체가 초점 안에 있을 경우에는 실제 이미지가 형성되며, 이 이미지는 렌즈와 물체 사이에 있기 때문에 정립상이라고 부릅니다.

    마지막으로 "물체의 위치가 초점 밖에서 초점쪽에 가까와질수록 상이 커진다."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렌즈와 물체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이미지의 크기는 커지며, 초점에 가까워질수록 이미지의 크기는 더욱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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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초점거리 10cm인 볼록렌즈와 15cm인 오목렌즈를 겹쳐 놓을 때 이 결합 렌즈의 초점거리와 렌즈의 종류는?

  1. 6cm, 볼록렌즈
  2. 6cm, 오록렌즈
  3. 30cm, 볼록렌즈
  4. 30cm, 오록렌즈
(정답률: 알수없음)
  • 두 렌즈를 겹쳐 놓을 때, 두 렌즈의 초점거리의 역수의 합이 결합 렌즈의 초점거리의 역수와 같습니다. 즉, 1/f = 1/f1 + 1/f2 (f: 결합 렌즈의 초점거리, f1: 볼록렌즈의 초점거리, f2: 오목렌즈의 초점거리) 이 식을 이용하면, 1/f = 1/10 + 1/(-15) = -1/30 이므로, f = -30cm 입니다. 이때, 결합 렌즈의 초점거리가 음수이므로, 이는 볼록렌즈의 뒷면과 오목렌즈의 앞면이 서로 맞닿아 있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cm, 볼록렌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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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35mm 영사기로 영사거리 60척(尺), 영화화면(스크린)의 가로가 12척으로 영사하려면 초점거리가 몇 인치인 렌즈를 사용하면 되는가?

  1. 약 5인치의 렌즈
  2. 약 4인치의 렌즈
  3. 약 3인치의 렌즈
  4. 약 2인치의 렌즈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영사기의 영사거리가 60척이므로, 영화화면의 가로 12척을 영사하기 위해서는 화면과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60/12 = 5척이어야 합니다. 이때 초점거리는 화면과 렌즈 사이의 거리이므로, 5척에 해당하는 거리를 인치로 환산하여 렌즈의 초점거리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1척은 약 1.193인치이므로, 5척은 약 5.965인치입니다. 따라서, 화면과 렌즈 사이의 거리가 5.965인치가 되도록 약 4인치의 렌즈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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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필름의 센시토미터에 있어서 영상의 농도측정 3원색을 갖는 것은?

  1. 적색, 녹색, 청색
  2. 적색, 노랑색, 청색
  3. 청색, 보라색, 백색
  4. 적색, 파랑색, 검정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 녹색, 청색은 RGB 색 모델에서 기본적인 3원색이기 때문입니다. 필름의 센시토미터에서는 RGB 색 모델을 사용하여 영상의 농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이 3원색을 사용합니다. 적색, 녹색, 청색을 혼합하면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에 이 3원색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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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초창기 영사광원으로 사용되던 카본 아크는 다음 중 어느 방전 현상을 응용한 것인가?

  1. 불꽃 방전
  2. 코로나 방전
  3. 아크 방전
  4. 글로우 방전
(정답률: 알수없음)
  • 카본 아크는 아크 방전을 응용한 것입니다. 이는 전기를 통해 공기나 다른 가스를 이온화시켜 전기적 방전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이 방전 현상에서 발생하는 빛을 이용하여 영사광원으로 활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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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그림의 화살표 방향으로 빛이 진행되려면 a, b에 각각 어떤 렌즈를 놓아야 하는가?

  1. 오목렌즈, 오목렌즈
  2. 오목렌즈, 볼록렌즈
  3. 볼록렌즈, 오목렌즈
  4. 볼록렌즈, 볼록렌즈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이 오른쪽으로 진행하려면, 빛을 수직으로 굴절시키는 오목렌즈를 먼저 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왼쪽으로 진행하는 빛을 수직으로 굴절시키기 위해서는 볼록렌즈를 놓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목렌즈, 볼록렌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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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조도의 뜻은?

  1. 광원의 밝기
  2. 빛을 받는 면의 밝기
  3. 안경의 초점거리
  4. 광학현미경의 구별 가능한 최소 시각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는 물체나 표면이 빛을 받아 반사되는 양을 나타내는 단위로, 빛을 받는 면의 밝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빛을 받는 면의 밝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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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그림에 나타낸 기호는?

  1. SCR(사이리스터)
  2. TR(트랜지스터)
  3. Diode(다이오드)
  4. Triac(트라이액)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 나타난 기호는 다이오드를 나타냅니다. 다이오드는 전류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반도체 소자로, 양극과 음극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이 기호에서도 양극과 음극이 구분되어 있으며, 화살표 방향으로만 전류가 흐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다이오드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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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PN 접합의 항복 전압을 이용한 다이오드는?

  1. 터널 다이오드
  2. 제너 다이오드
  3. 가변 용량 다이오드
  4. 쇼트키 배리 다이오드
(정답률: 알수없음)
  • PN 접합의 항복 전압을 이용하여 다이오드의 특성을 이용하는 것은 제너 다이오드입니다. 제너 다이오드는 PN 접합의 항복 전압을 이용하여 전류를 제어하는데, 이 때 항복 전압이 일정 범위 내에서 변화함에 따라 전류도 일정하게 변화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제너 다이오드는 전압 제어 소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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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트랜지스터의 베이스폭을 얇게 하는 이유는 다음 어느 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 인가?

  1. 온도특성
  2. 잡음특성
  3. 전도특성
  4. 주파수특성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지스터의 베이스폭을 얇게 하는 이유는 주파수특성을 좋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베이스폭이 얇을수록 전하의 이동이 빠르고 정확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는 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트랜지스터의 주요 용도 중 하나는 고주파 신호를 증폭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베이스폭을 얇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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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림과 같은 정류회로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C가 없으면 RL에 직류가 흐르지 않는다.
  2. C가 클수록 직류 전압이 커진다.
  3. C가 클수록 맥류가 커진다.
  4. RL가 클수록 맥류가 커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류회로에서 C는 커패시터를 나타내며, 이는 전류를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C가 없으면 전류가 저장되지 않아 RL에 직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이는 C가 클수록 직류 전압이 커진다는 보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C가 클수록 전류가 더 많이 저장되므로, RL에 도달하는 직류 전압이 커집니다. 맥류는 C와 관련이 있으며, C가 클수록 맥류가 커진다는 보기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C가 클수록 전류가 더 많이 저장되므로, 맥류의 크기도 커집니다. RL가 클수록 맥류가 커진다는 보기는 정류회로와는 관련이 없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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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스피커의 출력 음압레벨이 높으면 일정입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음압은?

  1. 크다.
  2. 작다.
  3. 같다.
  4. 평탄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피커의 출력 음압레벨이 높으면 일정입력에 의해서 발생하는 음압은 "크다." 이다. 이는 출력 음압레벨이 높을수록 스피커가 발생시키는 소리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정입력에 대한 음압도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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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A, B 두 발성체에서 나오는 음파의 공기중에서의 파장의 비가 63 : 64일 때 A, B를 동시에 울려서 매초 4회의 맥놀이를 들었다면 각각의 진동수는?

  1. A = 63Hz(=c/sec), B = 64Hz(=c/sec)
  2. A = 64Hz(=c/sec), B = 63Hz(=c/sec)
  3. A = 252Hz(=c/sec), B = 256Hz(=c/sec)
  4. A = 256Hz(=c/sec), B = 252Hz(=c/sec)
(정답률: 알수없음)
  • 두 발성체에서 나오는 음파의 파장 비가 63:64이므로, A의 파장은 B의 파장보다 약간 짧습니다. 이를 진동수로 환산하면 A의 진동수는 B의 진동수보다 약간 작습니다. 따라서 A는 63Hz, B는 64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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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리의 3요소란?

  1. 세기, 고음, 저음을 말한다.
  2. 세기, 높이, 잔향을 말한다.
  3. 세기, 높이, 음색을 말한다.
  4. 음정, 고음, 저음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의 세기는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며, 높이는 소리의 주파수를 나타내며, 음색은 소리의 고유한 특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세기, 높이, 음색을 소리의 3요소로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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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어떤 임의의 점에서 소리의 세기가 2x10-9[W/m2] 이었다면 이 소리의 세기 정도[IL]은 몇 dB인가? (단, 기준소리 세기 I0 = 10x10-13[W/m2])

  1. 30[dB]
  2. 33[dB]
  3. 60[dB]
  4. 66[dB]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소리의 세기 정도[IL]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IL = 10log(I/I0)

    여기서 I는 소리의 세기이고, I0는 기준소리 세기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I = 2x10^-9[W/m^2]이고, I0 = 10x10^-13[W/m^2]입니다. 따라서,

    IL = 10log(2x10^-9/10x10^-13)
    = 10log(2x10^4)
    = 10(4log2)
    ≈ 10(1.3)
    ≈ 13

    따라서, 소리의 세기가 2x10^-9[W/m^2]일 때, 소리의 세기 정도[IL]는 약 13[dB]입니다. 주어진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33[dB]이지만, 이는 계산 결과와 차이가 크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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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증폭기 및 녹음재생

31. 보통 음악에 쓰이는 소리의 진동수[Hz]는 얼마인가?

  1. 3 - 400
  2. 10 - 300
  3. 10 - 40000
  4. 30 - 4000
(정답률: 알수없음)
  • 보통 인간의 청각 범위는 20Hz에서 20,000Hz까지이며, 음악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소리는 이 범위 내에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인간의 귀가 가장 민감한 주파수 대역은 2,000Hz에서 5,000Hz 사이이기 때문에, 음악에서 가장 중요한 소리들은 이 범위 내에 진동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30 - 400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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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과 같은 바이어스 회로의 명칭은?

  1. 고정 바이어스
  2. 자체 바이어스
  3. 전류 되먹임 바이어스
  4. 전압 되먹임 바이어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전류 되먹임 바이어스 회로입니다. 이는 R1과 R2가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연결되어 있어서 베이스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하고, R3과 R4가 콜렉터와 베이스 사이에 연결되어 있어서 콜렉터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전류 되먹임 바이어스 회로는 온도나 소자의 파라미터 변화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동작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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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림은 눈의 구조를 나타낸다. [ ]안에 알맞는 것은?

  1. 홍채
  2. 수정체
  3. 맥락막
  4. 황반점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눈의 구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수정체는 눈안에 있는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수정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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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영사거리가 30m이고, 영사 렌즈의 초점거리가 4인치일 때 스크린의 가로 폭은 약 얼마인가? (단, 영사창의 가로 폭은 21mm 이다.)

  1. 2m
  2. 4m
  3. 6m
  4. 12m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인치를 밀리미터로 변환해야 한다. 1인치는 약 25.4mm이므로, 4인치는 약 101.6mm이다.

    그리고, 영사 렌즈의 초점거리와 스크린과의 거리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한다.

    1/초점거리 = 1/영사거리 + 1/스크린과의 거리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1/4 = 1/30 + 1/스크린과의 거리

    스크린과의 거리를 구하면,

    1/스크린과의 거리 = 1/4 - 1/30

    = (30 - 4) / (4 x 30)

    = 26 / 120

    = 0.2167

    스크린과의 거리는 1/0.2167 ≈ 4.61mm이다.

    마지막으로, 영사창의 가로 폭과 스크린의 가로 폭은 유사한 삼각형 형태를 이루므로, 비례식을 세울 수 있다.

    영사창의 가로 폭 : 영사거리 = 스크린의 가로 폭 : 스크린과의 거리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21mm : 30m = x : 4.61mm

    x = 21mm x 4.61mm / 30m

    ≈ 3.23m

    따라서, 스크린의 가로 폭은 약 3.23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답은 "6m"이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정확한 답은 3.23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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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영사기의 엑사이더 램프에 대하여 틀린 설명은?

  1. 교류, 직류 다 사용할 수 있다.
  2. 전압은 높고 전류가 약해서 불빛이 매우 밝다.
  3. 보통 20W-5W용으로 가스가 들어 있는 전구이다.
  4. 필라멘트는 단코일 직선상(像) 또는 호상(弧像)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기의 엑사이더 램프에 대한 틀린 설명은 없습니다. 모든 설명이 맞습니다. 전압이 높고 전류가 약해서 불빛이 매우 밝은 이유는 전압이 높기 때문에 전자가 충돌하여 에너지를 방출하고, 전류가 약하기 때문에 충돌하는 전자의 수가 적어져서 더 밝은 빛을 발산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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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설명중 첸지오버(changeover) 차광판에 대하여 맞지 않는 내용은?

  1. A영사기는 차광판을 열고, B영사기는 차광판을 닫는 기계적인 조정기구이다.
  2. A영사기는 엑사이더 램프를 on 시키고, B영사기의 엑사이더 램프를 off 시킨다.
  3. 첸지오버 장치는 사운드 헤드(sound head)에 있다.
  4. 차광판의 스위치와 엑사이더 램프 스위치가 동시에 작동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첸지오버 장치는 사운드 헤드(sound head)에 있다."가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첸지오버(changeover) 장치는 필름을 바꿀 때 필요한 장치로, 필름을 바꿀 때마다 A영사기와 B영사기를 전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운드 헤드는 필름 속에 있는 음향 정보를 읽어내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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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영사기 영사용 셔터는 주엽과 부엽이 있는데 주엽(主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스프라켓트
  2. 플리커 브레이드
  3. 마르테즈 크로스
  4. 메인 브레이드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기 영사용 셔터의 주엽은 메인 브레이드라고 부릅니다. 이는 주요한 역할을 하는 블레이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영사기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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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영사기에서 필름을 아파츄어에 밀착시키기 위한 것은?

  1. 플라이휘일
  2. 게이트판
  3. 스프라켓트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기에서 필름을 아파츄어에 밀착시키기 위해서는 필름을 지지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구조물이 필요합니다. 이 구조물을 게이트판이라고 합니다. 게이트판은 필름을 지지하고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 필름이 움직이는 방향을 정확하게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영사기에서 필름을 아파츄어에 밀착시키기 위해서는 게이트판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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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상영중 영사기 헤드머신부에서 불이 났다면 제일 먼저 할 일은?

  1. 극장 관리자를 부른다.
  2. 불이 다른 영사기로 옮기지 못하도록 한다.
  3. 매거진 뚜껑을 덮는다.
  4. 차광핸들을 닫고 영사기를 세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기 헤드머신은 불이 나면 매우 뜨거워지므로, 차광핸들을 닫고 영사기를 세워서 불기둥이 위로 올라가도록 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불기둥이 상승하면서 화재가 더 심각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영사기를 세우면 불기둥이 옆으로 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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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35mm 영사기에 대한 다음 설명중 틀린 내용은?

  1. 필름의 화면 폭은 22X16mm 이다.
  2. 사운드 트랙의 폭(음대)은 약 2.5mm이다.
  3. 필름의 1프레임은 16mm이다.
  4. 1프레임의 퍼포레이션홀은 4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름의 1프레임은 16mm이 아니라 35mm이다. 35mm 필름은 화면 폭이 22X16mm이며, 사운드 트랙의 폭은 약 2.5mm이고, 1프레임의 퍼포레이션홀은 4개이다. 35mm 필름은 1초당 24프레임으로 동작하며, 각 프레임은 4개의 퍼포레이션홀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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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릴을 사용하는 영사기에서 처음 사용하는 프린트(영사용 필름)의 퍼포레이숀(필름 양쪽 구멍)에 약간의 기름칠을 하는 이유는?

  1. 필름을 보호하기 위해
  2. 영사기를 보호하기 위해
  3. 화면을 밝게하기 위해
  4. 녹음 재생이 잘되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릴을 사용하는 영사기에서 처음 사용하는 프린트(영사용 필름)의 퍼포레이숀(필름 양쪽 구멍)에 약간의 기름칠을 하는 이유는 "필름을 보호하기 위해"입니다. 기름을 바르면 필름이 스크래치되는 것을 방지하고, 필름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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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필름 잇기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테이프접착 잇기가 필름수리 과정이 빠르다.
  2. 테이프접착 잇기의 장점은 영원히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3. 테이프접착 잇기는 필름의 양면을 다 붙일 수 있다.
  4. 스프라이서(Splicer, 접착기)는 테이프만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테이프접착 잇기의 장점은 영원히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테이프가 강력한 접착력을 가지고 있어 필름의 끝을 영구적으로 이어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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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몇 프레임의 필름이 잘렸을 때부터 관객이 영화사운드(음향)에 이상을 느낄 수 있는가? (단, 35mm용 영사거리일 때)

  1. 1 프레임
  2. 2 프레임
  3. 3 프레임
  4. 4 프레임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필름은 초당 24프레임으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3프레임이 잘렸을 때, 시간적으로는 0.125초가 소요됩니다. 이는 인간의 청각 시스템이 감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 간격인 0.1초보다 짧기 때문에, 관객은 영화사운드에 이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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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 )안에 알맞는 내용은?

  1. 엑사이더 램프가 검게 되어
  2. 슬리트렌즈로부터 통과된 불빛이 음대에
  3. 쏠라셀(Solacell)이 한곳으로 모여
  4. 슬리트가 하얗게 바탕에 나타나
(정답률: 알수없음)
  • 슬리트렌즈는 빛을 좁은 줄기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이 슬리트렌즈로부터 통과된 불빛이 음대에 나타나는 것은 슬리트렌즈를 통과한 빛이 파장에 따라 각기 다른 각도로 굴절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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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영사에 있어서 마지막 점표식은 영사기의 전환신호이다. 설명이 바르게 된 것은?

  1. 1초 전 4 프레임안에 나타난다.
  2. 1초 후 4 프레임안에 나타난다.
  3. 5초 전 1 프레임안에 나타난다.
  4. 10초 후 4 프레임안에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상은 초당 프레임 수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지막 점표식은 영상의 끝을 나타내는 신호이기 때문에 이전 프레임에서부터 1초 전에 나타나며, 초당 4프레임으로 구성된 영상에서는 4프레임 안에 나타납니다. 따라서 "1초 전 4 프레임안에 나타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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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사기와 필름의 구조원리

46. 영사기의 자동방화셔터의 역할에 대하여 맞는 설명은?

  1. 아크가 꺼졌을 때 동작한다.
  2. 모터가 섰을 때 동작한다.
  3. 필름이 끊어졌을 때 동작한다.
  4. 화면이 이중을 이루었을 때 동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기의 자동방화셔터는 모터가 동작 중일 때는 열리지 않고, 모터가 섰을 때만 열리기 때문에 "모터가 섰을 때 동작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이는 모터가 동작 중일 때 셔터가 열려있으면 불이 나면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모터가 정지된 상태에서만 셔터가 열리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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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영사기에서 움직이지 않는 영상을 제시하고 다음에 그 영상을 지우기 위해 다시 암흑으로 제시하여 주므로써 정상적 화면을 이루게 하는 것은?

  1. 퍼포레이션·홀
  2. 스프라켓트의 톱니수
  3. 프레임
  4. 셔터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기에서 움직이지 않는 영상을 제시하면 이미지 센서에 빛이 계속해서 들어오게 되어 노이즈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영상을 지우기 위해 암흑으로 제시하여 주는데, 이때 셔터가 역할을 합니다. 셔터는 이미지 센서에 빛이 들어오는 시간을 조절하여 영상을 지우고 새로운 영상을 찍을 때까지 빛이 들어오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셔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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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모터로 필름을 감을 때 필름감는 속도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빨리 감을수록 좋다.
  2. 필름이 손상되지 않도록 적당한 속도로 감는다.
  3. 느리게 감을수록 좋다.
  4. 최대한 빠른 속도로 감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름을 빠르게 감으면 필름이 늘어나거나 뒤틀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필름의 품질을 저하시키고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름을 손상되지 않도록 적당한 속도로 감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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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램프하우스의 작동이 시작되었을 때 다음 중 꼭 확인하여야 하는 안전 사항은?

  1. 마스크의 형태
  2. 게이트판의 밀착 여부
  3. 송풍장치의 작동 여부
  4. 말티스크로스의 조임 여부
(정답률: 알수없음)
  • 램프하우스는 높은 온도와 압력으로 인해 위험한 환경이므로, 작동 전에는 반드시 안전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중에서 송풍장치의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이유는, 램프하우스 내부의 공기를 움직여서 열을 분산시키고, 유해 가스를 배출하기 위해서입니다. 송풍장치가 작동하지 않으면 램프하우스 내부의 온도와 압력이 계속 증가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램프하우스 작동 전에는 송풍장치의 작동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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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은 SCR의 기호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A), (B), (C)의 알맞는 명칭은?

  1. (A)게이트, (B)애노드, (C)캐소드
  2. (A)캐소드, (B)게이트, (C)애노드
  3. (A)게이트, (B)캐소드, (C)애노드
  4. (A)애노드, (B)캐소드, (C)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애노드, (B)캐소드, (C)게이트" 입니다.

    SCR은 반도체 소자로서, 양방향 전류를 제어할 수 있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애노드는 양극, 캐소드는 음극을 나타내며, 게이트는 SCR을 제어하기 위한 입력단자입니다. 따라서, (A)는 애노드, (B)는 캐소드, (C)는 게이트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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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크세논 정류기를 설치하려고 한다. A정류기와 B정류기 2대를 설치할 때 적당한 방법은?

  1. 벽으로 부터 바짝 붙여 놓고 정류기 사이를 10cm이상 떼어 놓는다.
  2. 벽으로 부터 10cm이상 떼어 놓고 정류기 사이를 바짝 붙여 놓는다.
  3. 벽으로 부터 20cm이상 떼어 놓고 정류기 사이를 10cm 떼어 놓는다.
  4. 벽으로 부터 바짝 붙여 놓고 또한 정류기 사이도 바짝 붙여 놓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크세논 정류기는 열 발생이 많기 때문에 벽과 바로 붙여 놓으면 벽에 열이 전달되어 벽이 뜨거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벽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두어 벽과의 열 전달을 막아야 합니다. 또한 정류기 사이를 너무 가깝게 두면 서로의 열이 영향을 주어 정확한 작동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일정한 간격을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벽으로 부터 20cm이상 떼어 놓고 정류기 사이를 10cm 떼어 놓는다."가 적당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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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크세논 램프의 아래 그림에서 +측은 어디인가?

  1. A
  2. B
  3. C
  4. D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입니다.

    크세논 램프에서 +측은 전극의 양극을 의미합니다. 그림에서 왼쪽에 있는 전극이 +측이므로 정답은 "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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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35mm 필름에 대한 다음 설명중 옳은 것은?

  1. 화면의 길이를 말한다.
  2. TV 화면과 같이 대각선의 길이를 말한다.
  3. 화면의 폭을 말한다.
  4. 필름의 폭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필름은 필름의 폭을 말합니다. 이는 필름이 얼마나 넓은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35mm는 35mm의 폭을 가진 필름을 의미합니다. 화면의 길이나 대각선의 길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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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상부 매거진에 필름을 삽입하려할 때의 동작으로 다음 중 올바른 설명은?

  1. 필름의 감광유제 쪽은 램프하우스쪽, 화면은 거꾸로, 사운드 녹음줄은 영사기사쪽에 오게 한다.
  2. 필름의 감광유제 쪽은 램프하우스 반대편, 화면은 거꾸로, 사운드 녹음줄은 영사기사쪽에 오게 한다.
  3. 필름의 베이스는 장내로, 화면은 똑바로, 사운드녹음 줄은 영사기사쪽에 오게 한다.
  4. 필름의 베이스는 장내로, 화면은 거꾸로, 사운드녹음 줄은 영사기사에게서 멀리 기계안쪽에 놓이도록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름의 감광유제 쪽은 램프하우스쪽에 오게 하는 이유는 램프하우스에서 발광체인 빛을 이용하여 필름을 조명하기 때문입니다. 화면은 거꾸로 오게 하는 이유는 필름이 반사되어 화면에 비춰지기 때문입니다. 사운드 녹음줄은 영사기사쪽에 오게 하는 이유는 필름이 영사기사의 눈 앞에서 흘러가기 때문에 녹음줄도 영사기사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필름의 감광유제 쪽은 램프하우스쪽, 화면은 거꾸로, 사운드 녹음줄은 영사기사쪽에 오게 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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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영화촬영에 사용되는 필름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얇은 투명체 바탕에 감광성 사진유제를 칠한 것이다.
  2. 필름의 시성곡선을 세번 그리는 방법과는 관계없이 덴시토 미터에 의해 측정된다.
  3. 필름의 폭과 필름 톱니 구멍의 크기, 위치 등의 치수는 규격상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다.
  4. 일반적으로 네가필름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름의 시성곡선을 세번 그리는 방법과는 관계없이 덴시토 미터에 의해 측정된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입니다. 필름의 시성곡선은 필름의 노출과 개발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화를 나타내는데, 이는 필름의 특성과 촬영 환경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필름의 시성곡선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세번 그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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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35mm필름 양편에 구멍이 있는데 이를 퍼포레이숀홀 또는 구멍이라 한다. 1프레임에는 몇 개의 퍼포레이숀홀이 있는가?

  1. 4개
  2. 5개
  3. 6개
  4. 8개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필름은 1인치(25.4mm) 넓이에 4개의 홀이 구멍으로 뚫려있기 때문에 1프레임에는 4개의 퍼포레이션 홀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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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영화를 처음 발명한 사람은?

  1. 갈릴레오 갈릴레이
  2. 아인시타인
  3. 존킨스와 알메트
  4. 토마스 에디슨
(정답률: 알수없음)
  • 토마스 에디슨은 1891년에 키네토스코프(Kinetoscope)라는 영화 장치를 발명하여 영화를 상업적으로 개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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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은 정류 회로를 나타낸 것이다. 바르게 설명된 것은?

  1. 단상반파 정류회로
  2. 단상전파 정류회로
  3. 브리지형 단상 전파회로
  4. 3상 반파 정류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단상전파 정류회로를 나타낸 것이다. 이 회로는 하나의 전파만을 정류하는 회로로, 반대편의 다리에 있는 다이오드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따라서 "단상전파 정류회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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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영사필름의 아날로그 음대형식으로 현재 많이 쓰이는 것은?

  1. 면적형에 쌍줄식
  2. 농도형에 외줄식
  3. 농도형에 쌍줄식
  4. 면적형에 엇서기형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형에 쌍줄식은 영상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기 위해 필름의 면적을 최대한 활용하고, 두 줄의 음영을 이용하여 더욱 선명한 영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농도형에 비해 더욱 선명한 영상을 만들어내며, 현재까지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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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영화가 탄생된 초창기에 필름자체에 소리를 녹음하고 또한 재생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의 설계를 발명한 사람은 어네스트 라우스트(Ernest Lauste)이다. 설계의 골자를 완성한 년도는?

  1. 1893년
  2. 1902년
  3. 1907년
  4. 1915년
(정답률: 알수없음)
  • 영화에 소리를 녹음하고 재생시킬 수 있는 설계를 발명한 어네스트 라우스트는 1907년에 이를 완성하였기 때문에 정답은 "1907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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