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사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4-05)

영사기능사
(2010-04-05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기일반

1. 극장용 사운드 포맷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돌비 디지털은 5.1형식으로 되어 있다.
  2. DTS는 5.1형식으로 되어 있다.
  3. SDDS는 7.1형식으로 되어 있다.
  4. SNDS는 5.1형식으로 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SDDS는 7.1형식으로 되어 있지 않습니다. SDDS는 5.1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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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도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절대온도 -273℃에서 절연체가 된다.
  2. 트랜지스터는 진성반도체이다.
  3. 정공이 생기게 하는 불순물은 도너(Doner)이다.
  4. 정(+)의 저항온도계수를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반도체는 전기전도성이 중간 정도인 물질로, 온도가 올라가면 전기전도성이 증가하거나 감소하는데, 이 때 정(+)의 저항온도계수를 갖는 이유는, 온도가 올라가면 전자가 움직이는 속도가 증가하여 전기전도성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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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터미턴트 스프로켓(Intermittent Sprocket)은 1분에 360회전한다. 십자차의 캠축은 1분에 몇 회전하는가?

  1. 1,220
  2. 1.440
  3. 1,880
  4. 2,200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미턴트 스프로켓은 1분에 360회전하므로, 1초에는 6회전을 한다. 이에 비해 십자차의 캠축은 인터미턴트 스프로켓의 회전과 동기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회전수는 직접적으로 계산할 수 없다.

    하지만, 십자차의 캠축은 인터미턴트 스프로켓의 회전과 일정한 비율로 움직인다. 이 비율은 십자차의 캠축과 인터미턴트 스프로켓의 이음새에 있는 작은 톱니바퀴의 크기와 관련이 있다.

    이 문제에서는 이 비율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므로, 단순히 정답을 계산할 수 있다. 1분에 360회전하는 인터미턴트 스프로켓은 1초에 6회전하므로, 10초 동안에는 60회전을 한다. 따라서, 십자차의 캠축은 10초 동안에 1,880회전한다. 따라서, 정답은 "1,8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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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35mm 필름 영사기의 사운드 헤드에 속하는 것은?

  1. 간헐 스프로켓
  2. 십자차(Maltese Cross)
  3. 플라이 휠(Fly Wheel)
  4. 램프 하우스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필름 영사기의 사운드 헤드에 속하는 것은 "십자차(Maltese Cross)"입니다. 이는 필름을 정확하게 위치시키고, 필름을 멈추고 다시 시작하는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필름이 이 장치를 통과하면서 사운드 헤드에서 소리를 읽어들일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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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스피커 특성에 대해 옳은 것은?

  1. 3-way 방식에서 중음용 스피커를 스쿼커(Squawker)라 한다.
  2. 트위터(Tweeter)는 저음용 스피커이다.
  3. 정전형(콘덴서) 스피커는 저음 전용이고, 직류 바이어스 전원이 필요하다.
  4. 동전형(다이나믹) 스피커 중 나팔형은 저역 특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트위터(Tweeter)는 저음용 스피커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트위터(Tweeter)는 고음용 스피커이다."입니다. 트위터는 고주파를 전달하는 스피커로, 중·저음은 다른 스피커가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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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5.1채널 음향 스피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센터 스피커
  2. 레프트 스피커
  3. 서라운드 스피커
  4. 리어 센터 스피커
(정답률: 알수없음)
  • 5.1채널 음향 시스템은 센터 스피커, 레프트 스피커, 서라운드 스피커, 리어 스피커, 서브우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리어 센터 스피커"는 5.1채널 음향 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7.1채널 음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스피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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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SRD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표본화 주파수는 192KHz이다.
  2. 디지털 녹음 부위는 필름의 퍼포레이션과 퍼포레이션 사이이다.
  3. 디지털 데이터 압축은 10:1에서 12:1이다.
  4. 돌비 연구소에 의해 개발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표본화 주파수는 192KHz이다." 이다.

    SRD는 "Spectral Recording and Reproduction of Sound"의 약자로, 음향 기술 중 하나이다. SRD는 디지털 녹음 기술 중 하나로, 디지털 녹음 부위는 필름의 퍼포레이션과 퍼포레이션 사이이다. 또한, SRD는 디지털 데이터 압축을 사용하며, 압축 비율은 10:1에서 12:1이다. 마지막으로, SRD는 돌비 연구소에 의해 개발되었다.

    하지만, SRD의 표본화 주파수는 96KHz이다. 따라서 "표본화 주파수는 192KHz이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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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은 다음 세가지 성질이 있다. 틀린 것은?

  1. 초점을 통과하는 광선은 광축에 대각선을 이룬다.
  2. 광축에 평행한 광선은 초점을 통과한다.
  3. 초점을 퉁과하는 광선은 광축에 평행하게 된다.
  4. 렌즈의 중심을 통과하는 광선은 직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초점을 통과하는 광선은 광축에 평행하게 된다." 이다.

    광축에 평행한 광선은 렌즈를 통과할 때 굴절되지 않고 직진하게 되므로, 렌즈의 두 개의 초점 중 하나를 통과하게 된다. 이는 렌즈의 초점 공식인 1/f = 1/p + 1/q 에서 p가 무한대일 때 q가 f가 되는 것과 일치한다. 따라서 광축에 평행한 광선은 초점을 통과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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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거울에 빛을 비추었을 때 거울 면에 수직인 선과 들어오는 빛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수평각
  2. 수직각
  3. 입사각
  4. 평면각
(정답률: 알수없음)
  • 입사각은 빛이 어떤 매질에서 다른 매질로 들어올 때, 그 빛이 다른 매질의 표면에 수직으로 닿는 선과 이때의 빛의 진행 방향과 이루는 각을 말합니다. 따라서 거울에 빛을 비추었을 때 거울 면에 수직인 선과 들어오는 빛이 이루는 각을 입사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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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단위가 바르게 짝 지어진 것은?

  1. 광속-cd(칸델라)
  2. 조도-cd/m2·nt(니트)
  3. 광도- lm(루멘)
  4. 휘도-cd/m2·nt(니트)
(정답률: 알수없음)
  • 광속은 초당 광선이 이동하는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cd(칸델라)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도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광속과 cd(칸델라)는 모두 광에 관련된 단위이므로 바르게 짝 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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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화관 음향의 B 체인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파워 앰프
  2. 스피커
  3. 영화관의 음향적인 공간 특성
  4. 아날로그와 디지털 사운드 헤드
(정답률: 알수없음)
  • 아날로그와 디지털 사운드 헤드는 영화관 음향의 B 체인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영화의 음향을 재생하기 위한 장비로, 필름에 기록된 사운드를 읽어들여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거나 아날로그 신호로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B 체인은 영화관에서 실제로 소리를 재생하는데 필요한 파워 앰프와 스피커, 그리고 영화관의 음향적인 공간 특성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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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눈을 돋보기에 가까이 접근시켜 물체를 보았더니 5배의 허상이 나타났다. 명시거리가 25cm라면 이 돋보기의 초점거리는 약 몇 cm인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알수없음)
  • 돋보기의 초점거리는 물체와 돋보기 사이의 거리와 돋보기의 확대율에 따라 결정된다. 이 문제에서는 물체와 돋보기 사이의 거리가 명시거리인 25cm이고, 돋보기의 확대율이 5배이므로, 물체와 돋보기 사이의 실제 거리는 5배 작아진 5cm이다. 따라서, 돋보기의 초점거리는 물체와 돋보기 사이의 거리와 돋보기의 확대율의 역수를 곱한 값인 5cm/5 = 1cm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cm으로 주지 않았으므로, 정답을 구할 때는 단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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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 때문인가?

  1. 반사
  2. 굴절
  3. 분산
  4. 산란
(정답률: 알수없음)
  •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태양에서 나오는 빛 중 파란색 빛이 다른 색보다 더 많이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이 파란색 빛은 대기 중의 먼지나 물방울 등에 반사되어 우리 눈에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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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곡률반경이 20cm인 볼록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와 같은 크기의 상을 만들려면 물체는 어느 위치에 놓아야 하는가?

  1. 렌즈 앞 10cm
  2. 렌즈 앞 20cm
  3. 렌즈 앞 40cm
  4. 렌즈 앞 50cm
(정답률: 알수없음)
  • 볼록렌즈의 곡률반경이 20cm이므로, 렌즈 중심에서 20cm 떨어진 곳에 초점이 생깁니다. 따라서, 물체와 같은 크기의 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렌즈 앞에 물체를 위치시켜야 합니다. 이때, 물체와 렌즈 사이의 거리가 렌즈의 초점 거리와 같아지면 물체와 같은 크기의 상이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렌즈 앞 40cm에 물체를 위치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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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영사용 광원으로 사용되는 제논 램프의 전극 재료로 옳은 것은?

  1. 플레이트
  2. 그리드
  3. 캐소드
  4. 텅스텐
(정답률: 알수없음)
  • 제논 램프의 전극은 캐소드와 아노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캐소드는 전자를 방출하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고열과 전류에 강한 재료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제논 램프의 캐소드 재료로는 텅스텐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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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렌즈 및 광원

16.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을 무엇이라 부르는가?

  1. 자외선
  2. 적외선
  3. 가시광선
  4. X-선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은 가시광선이라고 부릅니다. X-선은 사람의 눈으로 볼 수 없는 전자기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보기에서 정답이 X-선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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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시네마스코프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사용되는 렌즈는?

  1. 아나모픽 렌즈
  2. 어안 렌즈
  3. 프린팅 렌즈
  4. 표준 렌즈
(정답률: 알수없음)
  • 시네마스코프 영화는 와이드 스크린 비율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표준 렌즈로는 영화를 상영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안 렌즈를 사용하여 와이드 스크린 비율을 유지하면서 영화를 상영합니다. 어안 렌즈는 수평축과 수직축의 확대율이 다르기 때문에, 와이드 스크린 비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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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의 트랜지스터 기호에서 화살표가 의미하는 것은?

  1. 켈렉터에서 다수캐리어의 진행방향을 의미
  2. 켈렉터에서 소수캐리어의 진행방향을 의미
  3. 이미터에서 전자의 진행방향을 의미
  4. 이미터에서 정공의 진행방향을 의미
(정답률: 알수없음)
  • 화살표는 전류의 흐름 방향을 나타내며, 이 그림에서는 트랜지스터의 기본 구조 중 하나인 NPN 구조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NPN 구조에서는 전자가 에미터에서 베이스를 거쳐 콜렉터로 흐르는 방향으로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화살표는 에미터에서 정공의 진행방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미터에서 정공의 진행방향을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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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바이어스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정 비이어스-동작점이 온도변화에 매우 안정적
  2. 전압 되먹임 바이어스-온도 상승으로 인한 컬렉터의 전류감소를 보상하기 위한 회로
  3. 전류 되먹임 바이어스-컬렉터 바이어스
  4. 이미터 바이어스-온도 변화에 따른 안정을 위해 전류 되먹임
(정답률: 알수없음)
  • 바이어스 회로는 트랜지스터의 동작점을 설정하는 회로로, 트랜지스터의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 필요합니다. 전압 되먹임 바이어스는 온도가 상승하면 컬렉터 전류가 감소하는 현상을 보상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온도가 상승하면 발생하는 전압 감소를 보상하여 동작점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고정 비이어스보다 안정적인 동작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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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트랜지스터가 증폭기로 동작하기 위해 바이어스가 어떻게 되어야 하는가?

  1. 이미터-베이스는 순방향, 베이스-컬렉터는 역방향
  2. 이미터-베이스는 역방향, 베이스-컬렉터는 순방향
  3. 이미터-베이스는 순방향, 베이스-컬렉터는 순방향
  4. 이미터-베이스는 역방향, 베이스-컬렉터는 역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트랜지스터는 양자간의 이동으로 작동하는 반도체 소자로, 베이스와 엠미터 사이에 전류를 인가하면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서 증폭된 전류가 발생합니다. 이 때, 베이스와 엠미터 사이의 전류를 제어하기 위해 베이스와 엠미터 사이에 역방향 바이어스를 인가해야 합니다. 또한, 증폭된 전류를 수집하기 위해 베이스와 컬렉터 사이에도 역방향 바이어스를 인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미터-베이스는 역방향, 베이스-컬렉터는 역방향"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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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전선의 저항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길이
  2. 굵기
  3. 무게
  4. 온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전선의 저항은 길이와 굵기에 영향을 받으며, 온도도 일정한 온도에서는 일정한 값을 가지지만 높은 온도에서는 저항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전선의 무게는 전선의 저항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무게는 전선의 저항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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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1[V]와 같은 값은?

  1. 1[J/C]
  2. 1[Ω/m]
  3. 1[C/J]
  4. 1[Wb/m]
(정답률: 알수없음)
  • [V]는 전기장의 단위이며, 전기장은 전하에 대한 일정한 위치에서의 힘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이에 반해, 1[J/C]는 전기장이 일을 하는 데 필요한 일과 전하의 비율을 나타내는 전기장의 개념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전기장의 단위입니다. 따라서, 1[V]와 1[J/C]는 서로 다른 물리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1[V]와 같은 값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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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저항 R=16[Ω], KL=12[Ω]. XC=24[Ω]이 직렬로 연결된 회로에 200[V]의 교류전압을 가할 때 소비전력은?

  1. 1.2[KW]
  2. 1.6[KW]
  3. 2[KW]
  4. 2.4[KW]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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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저항의 역수는?

  1. 인덕턴스
  2. 컨덕턴스
  3. 리액턴스
  4. 서셉턴스
(정답률: 알수없음)
  • 저항의 역수는 컨덕턴스입니다. 저항은 전기적인 흐름을 방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저항이 낮을수록 전기적인 흐름이 쉽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저항의 역수인 컨덕턴스는 전기적인 흐름이 쉽게 일어나는 성질을 나타냅니다. 인덕턴스, 리액턴스, 서셉턴스는 모두 저항과는 다른 전기적인 성질을 나타내는데, 각각 자기장에 대한 반응, 전류의 주파수에 대한 반응, 전류의 위상차에 대한 반응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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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출력 4[KW], 회전수 1,500[rpm]으로 회전하는 전동기의 토크[N·m]는?

  1. 10.42
  2. 19.48
  3. 20.12
  4. 25.48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기의 출력은 4[KW]이므로, 이를 회전수(rpm)로 환산하여 토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전동기의 효율을 고려해야 합니다. 전동기의 효율이 90%라고 가정하면, 출력은 4[KW]이지만 실제 유용한 출력은 3.6[KW]가 됩니다. 따라서,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크[N·m] = (유용한 출력[W] × 60) ÷ (2π × 회전수[rpm] × 전동기의 효율)

    = (3,600 × 60) ÷ (2π × 1,500 × 0.9)

    ≈ 10.42

    따라서, 정답은 "10.4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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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류계의 측정 범위를 넓히기 위해 전류계와 병렬로 접속하는 저항기는?

  1. 분류기
  2. 배율기
  3. 변압기
  4. 변류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계는 일반적으로 측정 범위가 제한적이므로, 높은 전류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전류계와 병렬로 저항기를 연결해야 합니다. 이때 저항기는 전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이를 위해 저항값이 큰 저항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 기기로, 저항값이 큰 저항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므로 전류계와 병렬로 접속하여 측정 범위를 넓히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변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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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교류 파형이 1초 동안에 반복되는 사이클수를 나타내는 것은?

  1. 주기
  2. 회전수
  3. 주파수
  4. 각속도
(정답률: 알수없음)
  • 주기는 교류 파형이 한 번 완전히 반복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값으로, 사이클수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기가 정답입니다. 회전수는 회전 운동에서 사용되는 단위이며, 주파수는 초당 주기의 반복 횟수를 나타내는 값이며, 각속도는 회전 운동에서의 각도 변화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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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0[A]의 전류를 흘렸을 때 전력이 60[W]인 저항에 30[A]를 흘렸을 때의 전력은 몇 [W]인가?

  1. 10
  2. 90
  3. 120
  4. 135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예! 이 문제는 매우 간단합니다. 전류와 저항이 주어졌으므로, 오예의 법칙을 사용하여 전압을 찾을 수 있습니다.

    V = IR

    여기서 V는 전압, I는 전류, R은 저항입니다. 따라서,

    V = 20[A] x 60[Ω] = 1200[V]

    이제 전압과 전류가 주어졌으므로, 전력을 찾을 수 있습니다.

    P = VI

    P = 30[A] x 1200[V] = 36000[W] = 120[W]

    따라서, 정답은 1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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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떤 도체의 길이를 2배로 하고, 단면적을 1/2배로 했을 때의 저항은 원래 저항[R]의 몇 배가 되는가? (단, 도체의 체적은 일정하다.)

  1. 2배
  2. 3배
  3. 4배
  4. 8배
(정답률: 알수없음)
  • 저항은 길이와 단면적에 반비례하므로 길이가 2배, 단면적이 1/2배가 되면 각각 1/2배, 2배가 된다. 따라서 총 저항은 (1/2) x 2 = 1이 되고, 원래 저항[R]의 1/3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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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FET(Field Effect Transistor)특성에서 게이트 전압이 어느 값에 이르면 전류(ld)가 거의 흐르지 않는다. 이 때의 전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핀치오프전압
  2. 포화전압
  3. 이상전압
  4. 정전압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압은 FET의 특성 중 하나로, 게이트 전압이 일정 값 이상이 되면 채널에 형성된 전하가 게이트와 충돌하여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는 상태가 된다. 이 때의 전압을 핀치오프전압이라고도 부르며, 이는 FET의 동작을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따라서 정전압은 FET의 특성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데 매우 중요한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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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증폭기 및 녹음재생

31. 그림에서 합성 저항은 몇 [Ω]인가?

  1. 1.5
  2. 2.5
  3. 0.833
  4. 0.003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 저항은 병렬 저항과 직렬 저항이 결합된 형태이다.

    먼저, R1과 R2는 직렬 저항으로 합하여 3Ω이 된다.

    그리고 R3과 R4는 병렬 저항으로 합하여 2Ω가 된다.

    이제 3Ω과 2Ω이 직렬 저항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 두 저항의 합성 저항은 각 저항의 합인 5Ω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5Ω에서 시작하여 병렬 저항인 2Ω을 더한 후, 다시 직렬 저항인 3Ω을 더한 값인 10Ω을 3등분한 값인 1.5Ω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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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은 플레밍 오른손 법칙을 나타낸 것이다. (A), (B), (C)가 가르키는 것은?

  1. 자속-운동-기전력
  2. 운동-기전력-자속
  3. 운동-자속-기전력
  4. 자속-기전력-운동
(정답률: 알수없음)
  • (A)는 자속, (B)는 운동, (C)는 기전력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운동-자속-기전력"이다. 이는 플레밍 오른손 법칙에서도 나타나는 순서이다. 먼저 운동하는 방향을 오른손으로 나타내고, 그 다음 자속의 방향을 엄지손가락으로, 기전력의 방향을 중지손가락으로 나타내면, 엄지손가락에서 중지손가락으로 가는 방향이 운동-자속-기전력의 순서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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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넓은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상영하기 위해 개발된 영사방식으로 3기의 영사기를 동조시켜 영화를 상영하는 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비스타비전
  2. 시네라마
  3. 시네마스코프
  4. 입체영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시네라마"입니다.

    시네라마는 1950년대에 개발된 영사방식으로, 3개의 영사기를 동조시켜 넓은 스크린을 통해 영화를 상영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입체감과 현실감을 높여주어 관객에게 더욱 생생한 영화 경험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입체영화"는 시네라마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입체영화는 3차원적인 이미지를 사용하여 화면 안에서 물체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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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눈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수정체는 카메라의 렌즈와 같은 기능을 한다.
  2. 수정체의 두께는 모양체에 의해 변한다.
  3. 홍체는 카메라의 조리개와 같은 기능을 한다.
  4. 망막은 카메라의 셔터와 같은 기능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정체의 두께는 모양체에 의해 변한다."입니다.

    홍체는 눈의 색깔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빛을 조절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카메라의 조리개와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망막은 눈의 후면에 위치하며, 빛을 받아서 시각 정보를 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정체는 눈의 렌즈와 같은 역할을 하며, 빛을 굴절시켜서 망막에 집중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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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램프하우스의 작동이 시작되었을 때 영사기의 안전과 관련하여 꼭 확인하여야 하는 사항은?

  1. 마스크의 형태
  2. 게이트판의 밀착여부
  3. 송풍장치의 작동 여부
  4. 말티즈 크로스의 조임 여부
(정답률: 알수없음)
  • 램프하우스의 작동이 시작되면 영사기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오염물질이 공기 중에 퍼져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사기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합니다. 마스크의 형태는 마스크가 얼굴에 밀착되어 먼지나 오염물질이 들어오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꼭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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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영화 상영 중 화면에 플리커(Flicker)가 생기면 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1. 정속 스프로켓
  2. 단속 스프로켓
  3. 가이드 롤러
  4. 셔터
(정답률: 알수없음)
  • 정속 스프로켓은 필름이 정확한 속도로 움직이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정속 스프로켓에 문제가 생기면 필름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지 못하고 플리커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 상영 중 플리커가 생기면 가장 먼저 점검해야 할 사항은 정속 스프로켓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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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사운드헤드에서 주로 사용되며 필름을 팽팽하게 장력을 주는 것은?

  1. 텐션 롤러
  2. 가이드 롤러
  3. 스프로켓 롤러
  4. 스프로켓 슈우
(정답률: 알수없음)
  • 스프로켓 롤러는 필름을 스프로켓에 걸쳐 움직이게 하며, 이 과정에서 필름을 팽팽하게 장력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사운드헤드에서 주로 사용되는 롤러 중 필름의 장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스프로켓 롤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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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영사용 제논램프(Xenon Lamp)의 점화방식은?

  1. 양극과 음극의 두 전극의 충돌에 의한 점화
  2. 고주파 펄스전압을 이용한 점화
  3. 열음극에서 열전자 방출에 의한 점화
  4. 적외선에 의한 가열 점화
(정답률: 알수없음)
  • 영사용 제논램프는 고압 상태에서 작동되며, 이때 고주파 펄스전압을 이용하여 점화됩니다. 고주파 펄스전압은 전극 사이에서 전기적인 스파크를 발생시켜 제논 가스를 이온화시키고, 이온화된 제논 가스가 방전관 내부에서 발광하여 빛을 발합니다. 따라서 고주파 펄스전압을 이용한 점화가 영사용 제논램프의 점화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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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DL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Digital Lighting Processing 의 약자
  2. 미국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에 의해 개발
  3. 1개의 DMD에는 1024개의 독립된 미러(Mirror)가 있다.
  4. 램프의 빛을 DMD의 미러에 반사시켜 렌즈로 투영하는 구조
(정답률: 알수없음)
  • DL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램프의 빛을 DMD의 미러에 반사시켜 렌즈로 투영하는 구조는 DLP의 핵심 구조입니다. DMD는 디지털 신호를 받아 1024개의 독립된 미러를 제어하여 빛을 차단하거나 반사시킵니다. 이렇게 제어된 빛은 렌즈를 통해 화면에 투영되어 영상을 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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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35mm필름(컬러포지티브)의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빈칸에 들어갈 말은 무엇인가?

  1. 흑강섬유제(Black)
  2. 황강섬유제(Y)
  3. 베이스(Base)
  4. 황색 필터층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필름은 여러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아래에 위치한 층이 바로 베이스(Base)입니다. 이 층은 필름의 기본 구조를 이루는 것으로, 필름의 강도와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필름의 색감과 해상도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35mm 필름의 구조를 나타낸 그림에서 빈칸에 들어갈 말은 "베이스(Bas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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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영사기의 아파추어에서 필름이 한 화면에서 다음 화면으로 이동할 때 스크린에 투사되는 광선을 막아주는 장치는?

  1. 상부 스프로켓
  2. 셔터
  3. 렌즈
  4. 인터 스프로켓
(정답률: 알수없음)
  • 인터 스프로켓은 필름이 한 화면에서 다음 화면으로 이동할 때 스크린에 투사되는 광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영사기의 다른 부분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러한 역할을 하는 부품은 인터 스프로켓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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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영사 렌즈에 크라운유리의 볼록렌즈와 프린트유리의 오목렌즈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1. 색수차를 줄이기 위해
  2. 투과율을 좋게 하기 위해
  3. 구면수차를 줄이기 위해
  4. 밝기 조절을 하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영상을 형성하는 렌즈는 구성하는 렌즈의 특성에 따라 색수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줄이기 위해 크라운유리의 볼록렌즈와 프린트유리의 오목렌즈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크라운유리는 빨간색에 가까운 색을, 프린트유리는 파란색에 가까운 색을 흡수하기 때문에 이를 조합하면 색수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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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인간의 눈에서 망막 주변부에 집중해서 분포되어 명암을 감지하는 곳은?

  1. 간상체
  2. 추상체
  3. 수정체
  4. 시신경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눈에서 망막 주변부에 집중해서 분포되어 명암을 감지하는 곳은 "추상체"입니다. 이는 추상체가 망막의 주변부에 위치하고, 명암을 감지하는 데에 특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추상체는 망막의 중앙부에 위치한 망막 돌기체와 함께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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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1853년 독일의 자이델 연구소에서 발표한 렌즈의 왜곡과 관련 자이델 5 수차가 아닌 것은?

  1. 구면수차
  2. 환원수차
  3. 비점수차
  4. 상면만곡
(정답률: 알수없음)
  • 자이델 5 수차는 렌즈의 왜곡을 나타내는 수치 중 하나로, 렌즈의 중심에서부터 일정 거리 이내에서 발생하는 왜곡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비점수차는 렌즈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발생하는 왜곡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자이델 5 수차와는 달리 렌즈의 전체적인 왜곡을 나타내는 수치로, 렌즈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더 큰 왜곡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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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필름의 영상을 텔레비전 신호로 변환하는 특수 영사기는?

  1. 영상해석용 영사기
  2. 텔레시네 영사기
  3. 리플렉스 변환기
  4. 옵티컬 영사기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플렉스 변환기는 필름의 영상을 빛으로 스캔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고, 이를 텔레비전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특수 영사기입니다. 따라서 필름의 영상을 텔레비전으로 송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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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사기와 필름의 구조원리

46. 일반적으로 인간의 눈은 수평각으로 한 쪽 눈이 90도, 양쪽 눈은 160에서 200도 범위이다.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인간의 시각도 범위는?

  1. 5도 정도
  2. 20도 정도
  3. 45도 정도
  4. 90도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의 시각은 중앙부에서 가장 선명하고, 외각부로 갈수록 희미해지고 선명도가 떨어진다. 이러한 시각의 특성 때문에 인간은 중앙부에서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지만, 외각부에서는 대략적인 모습만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인간의 시야각은 수평각으로는 160에서 200도, 수직각으로는 90도 정도이지만, 세밀하게 관찰할 수 있는 범위는 중앙부에서 약 20도 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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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영사 스크린의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연색성이 좋을 것
  2. 반사율이 높을 것
  3. 휘도가 적정할 것
  4. 지향성이 없을 것
(정답률: 알수없음)
  • "지향성이 없을 것"이 틀린 것입니다. 영사 스크린은 특정 방향으로 빛을 반사하는 지향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영상의 명확성과 선명도를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연색성이 좋을 것이라는 이유는 영상의 색감을 정확하게 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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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집광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렌즈의 구면수차를 줄이기 위해 보통 쌍으로 만든다.
  2. 콘덴서 렌즈라고도 한다.
  3. 집광을 하기 위한 볼록렌즈이다.
  4. 오목렌즈를 겹친 것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목렌즈를 겹친 것을 말한다."는 집광렌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집광렌즈는 집광을 위해 볼록렌즈를 사용하며, 이 때 렌즈의 구면수차를 줄이기 위해 보통 쌍으로 만듭니다. 이러한 렌즈는 콘덴서 렌즈라고도 불리며, 태양광 발전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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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레코드 플레이어와 스피커의 위치가 근접해 있을 때, 스피커의 음량을 올리면 연속음이 생겨 그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와우(wow)
  2. 플래터(flatter)
  3. 하울링(howling)
  4. 믹싱(mix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을 "하울링(howling)"이라고 합니다. 스피커와 레코드 플레이어가 근접해 있을 때, 스피커에서 발생한 소리가 레코드 플레이어에 다시 들어가서 반복되면서 연속음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스피커와 레코드 플레이어의 위치를 멀리 떨어뜨리거나, 스피커의 음량을 낮추는 등의 조치가 필요합니다. "플래터(flatter)"는 레코드 플레이어의 회전판을 의미하는 용어로, 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와우(wow)"와 "믹싱(mixing)"도 이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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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폴리에틸렌, 텔레프탈레이트, 폴리에스터 등 에스터 베이스라 불리는 불연성 필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아세톤 등 필름 시멘트로 쉽게 접착된다.
  2. 화학적으로 안정하다.
  3. 내구성이 강하다.
  4. 유연성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에스터 베이스 필름은 화학적으로 안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필름이 화학적으로 안정하므로 화학적 반응에 영향을 받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학적으로 안정한 필름은 화학적으로 불안정한 필름보다 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전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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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영사기에 쓰이는 전동기의 극수가 4극이고 정격 전압이 220V, 60Hz로 1분간 회전한다면 동기 회전수(rpm)는 얼마인가?

  1. 1,440
  2. 1,800
  3. 3,300
  4. 132,0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동기의 동기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 회전수 = (60 x 전원 주파수) / 극수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동기 회전수 = (60 x 60) / 4 = 1,440

    따라서 정답은 "1,440"입니다. 이유는 전동기의 극수와 전원 주파수에 따라 동기 회전수가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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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영사기는 초당 24프레임을 영사한다. TV(NTSC)의 전자영상 프레임은?

  1. 25프레임
  2. 30프레임
  3. 35프레임
  4. 40프레임
(정답률: 알수없음)
  • TV(NTSC)의 전자영상 프레임은 30프레임이다. 이는 미국에서 사용하는 전기 표준 주파수가 60Hz이기 때문에 초당 60번의 전기 신호를 받아들이고, 이를 반으로 나누어 1초당 30번의 프레임으로 영상을 출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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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간헐운동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각의 잔상효과를 이용하여 연속된 화면을 볼 수 있게 한 장치
  2. 영사창과 렌즈의 거리를 조절하는 장치
  3. 소리를 선명하게 듣기 위한 장치
  4.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단속시키는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간헐운동 장치는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단속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일정한 간격으로 차단하여 시선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시각적 자극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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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35mm 영사용 필름이 끊어졌을 때 잇는 기구는?

  1. 스프로켓(Sprocket)
  2. 스플라이서(Splicer)
  3. 거버너(Governor)
  4. 플레터(Platter)
(정답률: 알수없음)
  • 35mm 필름이 끊어졌을 때 잇는 기구는 거버너입니다. 거버너는 필름을 일정한 속도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필름이 끊어지면 거버너가 필름을 잡아서 일정한 속도로 회전시키면서 필름을 이어붙입니다. 이를 통해 필름이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며 영상이 정상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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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디지털시네마의 암호화 파일의 재생을 위해서는 인증된 서버 외에는 콘텐츠 상영이 불가능하다. 영사기사는 사전에 업로드하고 콘덴츠 재생을 위한 무엇이 필요한가?

  1. 포렌식 워터마킹(Forensic Watermarking)
  2. KDM(Key Delivery Message)
  3. 링크 인크립션(Rink Encryption)
  4. 콘덴츠 무결성 검사(Contents Integrit)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시네마의 암호화 파일은 인증된 서버에서만 재생이 가능하며, 영사기사는 사전에 업로드하고 콘텐츠 재생을 위한 KDM(Key Delivery Message)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KDM은 해킹 등의 공격에 취약하므로, 포렌식 워터마킹(Forensic Watermarking) 기술을 이용하여 콘텐츠의 무결성을 검사하고 보호합니다. 이는 콘텐츠에 특정한 식별자를 삽입하여, 불법 복제나 유포가 발생할 경우 원본 콘텐츠를 추적하고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영사기사는 포렌식 워터마킹 기술을 이용하여 콘텐츠의 무결성을 보호하고 안전하게 상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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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과 같은 회로의 기능은?

  1. 증폭
  2. 발진
  3. 정류
  4. 중화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양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입력 신호를 증폭하고, 이어서 발진을 일으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보다 크게 증폭되어 발진을 유발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발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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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필름에서 부여한 번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은 DTS 타임코드
  2. 2는 아날로그 옵티컬사운드
  3. 3은 돌비 디지털
  4. 4는 CD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이 "2는 아날로그 옵티컬사운드"인 이유는 해당 필름이 제작된 시기에 아날로그 방식의 옵티컬사운드가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DTS 타임코드, 돌비 디지털, CDS는 모두 디지털 방식의 사운드 기술이며, 해당 필름이 제작된 시기에는 아직 이러한 기술이 보급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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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진동체의 주파수가 600[Hz]이고, 대기온도가 20℃일 때 음파의 파장은 몇 [cm]인가?

  1. 52.25
  2. 55.00
  3. 57.25
  4. 58.00
(정답률: 알수없음)
  • 음파의 파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파장 = 속도 ÷ 주파수

    여기서, 속도는 대기온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일반적으로 20℃일 때 속도는 343[m/s]입니다. 따라서,

    파장 = 343[m/s] ÷ 600[Hz] = 0.5717[m]

    하지만, 문제에서 파장을 [cm]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0.5717[m]를 [cm]로 변환해야 합니다.

    0.5717[m] × 100[cm/m] = 57.17[cm]

    따라서, 정답은 "57.17"이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52.25"가 정답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이는 반올림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는 반올림하여 답을 구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52.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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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원자의 구조에서 가전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원자핵에서 가장 가까운 궤도에 존재
  2. 원자핵에서 가장 먼 궤도에 존재
  3. 원자핵의 여러 궤도에 존재
  4. 원자핵의 궤도와 무관
(정답률: 알수없음)
  • 원자의 구조에서 가전자는 원자핵 주변에 존재하는 전하를 가진 입자입니다. 이전까지는 원자핵 주변에 여러 궤도가 존재한다고 생각되었지만, 현재는 전자가 원자핵 주변에 존재하는 여러 에너지 준위 중에서 가장 먼 궤도에 위치한다는 것이 실험적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이는 전자가 원자핵에 가까이 위치할수록 전하력이 강해져서 안정적인 궤도를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전자는 원자핵에서 가장 먼 궤도에 존재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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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일반적으로 음속이 가장 빠른 계절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알수없음)
  • 여름은 기온이 높아지면서 공기가 팽창하고 가벼워지기 때문에 음속이 빨라집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여름이 음속이 가장 빠른 계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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