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10)

수능(한국사)
(2014-04-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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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축제에 참여한 학생이 체험할 수 있는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1. 고인돌 모형 만들기
  2. 빗살무늬 토기 만들기
  3. 반달 돌칼로 벼 이삭 자르기
  4. 갈돌로 갈판 위의 곡물 갈기
  5. 막집에서 찍개로 나무 다듬기
(정답률: 89%)
  • 막집에서 찍개로 나무 다듬기는 전통적인 목공 기술이며, 학생들이 직접 나무를 다듬어 보면서 손재주와 창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이를 통해 전통적인 목공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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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은 어떤 왕에 대한 가상 뉴스 대본이다. 밑줄 친 ‘왕’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백성의 군역 부담을 덜어주는 균역법을 제정하였다.
  2. 육의전을 제외한 시전들의 금난전권을 폐지하였다.
  3. 유능한 인재를 재교육하는 초계문신제를 실시하였다.
  4. 왕권을 뒷받침하기 위해 친위 부대인 장용영을 설치하였다.
  5. 일당 전제화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탕평책을 실시하였다.
(정답률: 54%)
  • "일당 전제화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탕평책을 실시하였다."는 '왕'의 정책으로 옳지 않습니다. 일당 전제화는 고려시대에 시행된 농민의 부과세 체계로, 농민들이 일정한 양의 농작물을 납부하는 것이었습니다. 이 체계는 농민들의 부담이 커지고 농업 생산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왕'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균역법을 제정하였습니다. 균역법은 농민들의 부담을 공평하게 분담하는 제도로, 일당 전제화를 개선하고 농업 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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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 (나) 사건의 공통점으로 옳은 것은? [3점]

  1. 급진 개화파가 주도하였다.
  2. 청의 군사 개입으로 실패하였다.
  3. 입헌 군주제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
  4. 일본의 지원을 약속받고 추진되었다.
  5. 구식 군인에 대한 차별이 원인이었다.
(정답률: 72%)
  • (가)와 (나) 사건 모두 입헌 군주제 수립을 목표로 하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가) 사건은 급진 개화파가 주도하여 일어난 반정부 사태였으며, (나) 사건은 대한제국의 군사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일어난 사태였습니다.

    하지만 두 사건 모두 청의 군사 개입으로 실패하였습니다. (가) 사건에서는 청군이 군사 개입하여 반란을 진압하였고, (나) 사건에서는 청군이 대한제국군과의 전투에서 패배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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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밑줄 친 ‘이 나라’가 남긴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68%)
  • '이 나라'가 남긴 문화유산으로 옳은 것은 ""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세종대왕이 창조한 한글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우리나라의 문화유산 중 하나이지만, 이 나라의 문화유산으로는 지칭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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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료에 해당하는 선거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34%)
  • 보기의 그림에서는 3개의 후보가 있고, 각각의 후보에 대한 득표율이 나타나 있습니다. 이 선거에서는 다수결 원칙이 적용되어 가장 많은 득표를 얻은 후보가 당선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ㄱ, ㄷ"가 옳은 설명인 이유는 후보 1과 후보 3이 각각 40%와 35%의 득표율을 얻었으므로, 이 둘 중에서 가장 많은 득표를 얻은 후보 1이 당선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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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정책을 추진한 정부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1. 유신 헌법이 공포되었다.
  2. 대통령 직선제 개헌이 이루어졌다.
  3. 국가 재건 최고 회의가 구성되었다.
  4. 내각 책임제 형태의 정부가 구성되었다.
  5. 국제 통화 기금(IMF)에 금융 지원을 요청하였다.
(정답률: 72%)
  • 이미지에서 보이는 1997년 12월은 대한민국의 IMF 외환위기 시기이다. 이 시기에 대한민국 정부는 국제 통화 기금(IMF)에 금융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는 외환 부족으로 인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조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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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밑줄 친 ‘이 조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통감부 설치의 계기가 되었다.
  2. 러ㆍ일 전쟁 중에 체결되었다.
  3. 대한 제국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소멸시켰다.
  4. 메가타가 재정 고문으로 파견되는 배경이 되었다.
  5. 정부 각 부서에 일본인 차관을 둘 수 있도록 하였다.
(정답률: 30%)
  • 이 조약은 대한제국과 일본 간의 불평등한 조약으로, 대한 제국의 주권을 공식적으로 소멸시켰다. 이로 인해 대한민국 역사에서 중요한 사건 중 하나이며, 이 조약이 체결된 것이 통감부 설치의 계기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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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 기관지로 진단학보를 발행하였다.
  2. 민중 계몽을 위해 만세보를 발간하였다.
  3. 주시경을 중심으로 국어 문법을 편찬하였다.
  4.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를 제정하였다.
  5. 서적을 출판하기 위해 태극서관을 설립하였다.
(정답률: 58%)
  • 단체가 한글 맞춤법 통일안과 표준어를 제정했다는 것은 한글의 표준화와 통일을 추구하며 국어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자 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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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1. 3저 호황으로 무역 흑자가 실현되었다.
  2. 경제 협력 개발 기구(OECD)에 가입하였다.
  3. 경공업 위주의 수출 주도형 경제 성장 정책이 실시되었다.
  4. 노사 간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하여 노사정 위원회가 발족되었다.
  5. 지주 중심의 토지 소유를 제한하기 위해 농지 개혁법이 제정되었다.
(정답률: 87%)
  • 정답은 "경공업 위주의 수출 주도형 경제 성장 정책이 실시되었다."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3저 호황으로 무역 흑자가 실현되었다."라는 문구가 있기 때문이다. 이는 수출이 증가하고 무역 흑자가 발생하면서 경제가 호황을 맞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공업 위주의 수출 주도형 경제 성장 정책이 실시되었다는 것은 경제 발전을 위해 수출 산업을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는 의지가 있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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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은 역사 모둠 학습의 한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신분제 폐지
  2. 별기군 조직
  3. 태양력 채택
  4. 재판소 설치
  5. 소학교 설립
(정답률: 53%)
  • (가)에 들어갈 내용은 "신분제 폐지"이다. 신분제는 사람들을 출신이나 직업에 따라 등급을 나누어 지위를 결정하는 제도였다. 이는 사회적 이동이 어렵고 불평등을 야기하였다. 이에 따라 신분제가 폐지되면서 사회적 이동이 자유로워졌고, 불평등이 해소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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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밑줄 친 ‘이 화폐’ 발행을 추진한 인물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사창제를 실시하였다.
  2. 척화비를 건립하였다.
  3.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4.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였다.
  5.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하였다.
(정답률: 65%)
  • "이 화폐" 발행을 추진한 인물의 정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사창제를 실시하였다."입니다. 이는 고려시대에는 이미 시행되고 있던 정책이기 때문입니다.

    통리기무아문은 고려시대에 중앙정부의 중요한 기관 중 하나로, 국가의 정책을 검토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따라서 이를 설치하는 것은 중앙정부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는 것은 고려시대의 서원 제도를 개혁하고 정비한 것을 의미합니다. 척화비를 건립하였다는 것은 고려시대의 군사력 강화를 위한 조치였습니다.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하였다는 것은 고려시대의 종교적인 기관 중 하나인 비변사의 권력을 제한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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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역사적 사실이 있었던 시기를 연표에서 고른 것은? [3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56%)
  • 정답은 "(나)"인 1917년이다. 이 시기는 러시아 혁명의 발생과 세계 대전의 한창이던 시기이다. 연표에서도 1917년 부근에 이러한 사건들이 기록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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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제국’에서 추진한 정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64%)
  • 보기에서 정답이 "ㄴ, ㄷ" 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ㄱ, ㄴ": 대한제국은 일제 강점기에 이르러서는 아니었기 때문에 옳지 않다.
    - "ㄱ, ㄷ": 대한제국은 일제 강점기에 이르러서는 아니었기 때문에 옳지 않다.
    - "ㄴ, ㄷ": 대한제국은 일제 강점기에 이르러서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였고, 이에 따라 일본의 정치, 경제, 군사적 통제를 받게 되었다. 따라서 일제 강점기에 추진한 정책은 "ㄴ, ㄷ" 이다.
    - "ㄴ, ㄹ": "ㄹ"은 보기에 없기 때문에 옳지 않다.
    - "ㄷ, ㄹ": 대한제국은 일제 강점기에 이르러서는 아니었기 때문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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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사건 이후 전개된 의병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58%)
  • 이미지는 1392년 5월 18일 진행된 홍제사건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 사건 이후 의병이 일어났다. 이 의병은 군사적인 측면에서는 성공적이었지만, 정치적인 측면에서는 실패했다. 이후 의병은 "ㄷ"과 "ㄹ"로 나뉘어졌는데, "ㄷ"은 당시 왕권을 지지하며 군사적인 성과를 이룬 의병들을 말하고, "ㄹ"은 왕권을 비판하며 실패한 의병들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ㄷ, ㄹ"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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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역사 동아리가 답사하고자 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고른 것은? [3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53%)
  • 정답은 "(다)"이다.

    이유는 지도에서 보면, 해당 지역은 한반도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본과 가까운 지역이다. 따라서 일제강점기나 근대사에서 일본과 관련된 사건들이 많이 일어난 지역이기 때문에 역사 동아리가 답사하고자 하는 지역으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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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독립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자유시 참변으로 큰 타격을 입었다.
  2. 청산리에서 일본군과 전투를 벌여 승리하였다.
  3. 대한민국 임시 정부 산하의 정규군으로 조직되었다.
  4. 일부가 화북으로 이동하여 조선 의용군으로 편성되었다.
  5. 중국 의용군과 연합하여 영릉가 전투에서 일본군을 물리쳤다.
(정답률: 77%)
  • 독립군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 산하의 정규군으로 조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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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긴급 조치에 반발하였다.
  2. 6ㆍ29 민주화 선언을 이끌어냈다
  3. 대통령이 하야하는 계기가 되었다
  4. 일본과의 수교에 반대하며 전개되었다
  5. 3ㆍ15 부정 선거가 원인이 되어 일어났다.
(정답률: 46%)
  • 6ㆍ29 민주화 선언은 1987년 6월 29일 대한민국에서 민주주의를 확립하기 위한 선언으로, 민주화 운동의 중요한 전환점이었다. 이 선언은 대통령 직선 선거, 언론 자유, 노동자 권리 보장 등을 요구하며, 민주화 운동을 이끌어냈다. 따라서, "6ㆍ29 민주화 선언을 이끌어냈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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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에 따른 정부의 실천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66%)
  • 정부의 실천 내용으로 옳은 것은 "ㄴ, ㄷ"입니다.

    - "ㄱ, ㄴ": 국가안보법은 국가안보와 관련된 정보를 수집, 분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국가안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국가정보원의 역할이 강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는 국민의 개인정보 침해 우려가 있기 때문에 국가안보와 개인정보 보호의 균형을 유지해야 합니다.
    - "ㄱ, ㄷ": 국가정보원은 국가안보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를 남용하지 않도록 법적 제한과 감시 체제가 마련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국가안보정보의 수집과 이용에 대한 법적 규제가 강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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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어떤 단체 회원들 간의 논쟁이다. 이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1. 6ㆍ10 만세 운동을 계획하였다.
  2. 암태도 소작 쟁의를 지원하였다.
  3. 연통제라는 비밀 행정 조직을 운영하였다.
  4. 군대식 조직을 갖추고 친일 부호를 처단하였다.
  5.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정답률: 60%)
  •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이 일어나자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 이유: 단체는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을 지지하고, 이를 조사하기 위해 조사단을 파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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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대본의 내용을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1. 영화 아리랑을 관람하는 학생
  2. 황국 신민 서사를 외우는 어린이
  3. 경인선 철도 개통식을 구경하는 청년
  4. 헌병 경찰에게 끌려가 태형을 당하는 농민
  5. 일본식으로 이름을 바꿀 것을 강요하는 순사
(정답률: 66%)
  • "헌병 경찰에게 끌려가 태형을 당하는 농민"은 일제강점기 시기에 볼 수 있는 모습이다. 일제강점기 시기에는 일본의 식민지로서 많은 억압과 학살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농민들의 반발과 저항이 있었다. 이 대변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헌병 경찰에게 끌려가 태형을 당하는 농민이 등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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