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 수업 장면에서 적절하게 대답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2. 다음은 어느 국왕의 행차 일정이다. 국왕의 행차를 보면서 사람들이 나눌 수 있는 대화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 다음의 폐단을 시정하기 위해 시행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4. 자료의 저자가 추구한 화풍이 유행하던 시기의 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밑줄 친‘외적’에 대한 임진왜란 이전의 정책을 옳게 설명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6. 밑줄 친 ㉠ 사상과 관련된 유물로 옳은 것은? [3점]
7. 다음과 같은 사실이 나타나게 된 배경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8. 다음은 어느 인물의 가상 회고담이다. 밑줄 친‘그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9. (가) 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0. 연표의 (가)~(마) 시기에 일어난 사실로 옳지 않은 것은?
11. 밑줄 친‘국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12. 밑줄 친‘이 법’의 시행 결과를 적절하게 추론한 학생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3. 다음은 어느 상인의 가상 일기이다. 이 상인이 이용할 가장 적절한 교통로를 지도에서 찾은 것은? [3점]
14. 다음 글을 쓴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 (가), (나) 사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6. 다음 자료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7. 표는 어느 두 나라의 관등제와 관련된 것이다. (가),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8. 다음 역사 신문에서 다루고 있는 도자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