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의 집터에 살았던 사람들의 사회 모습으로 옳은 것은?
2. 자료 (가)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3. 밑줄 친 ‘이 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다음 장면을 이해하기 위해 조사할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5. 자료의 상황이 전개된 배경으로 옳은 것은?
6. 다음 사건 직후에 나타난 공통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7. 자료에서 제기한 주장으로 옳은 것은?
8. 자료에 나타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각 시기의 정책으로 옳은 것은? (순서대로 영조, 흥선대원군)
9. 자료의 '왕'이 재위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10. 밑줄 친 ‘이 관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1. 학생들의 발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2. 다음 건의가 수용된 사례를 알아보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3. 다음 작품의 무대가 된 곳을 지도에서 옳게 고른 것은?
14. 다음 유물들이 출토된 고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 자료의 왕이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16. 자료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7. 자료 (가), (나)에서 추론할 수 있는 사실로 적절한 것은? [3점]
18. 자료에서 추론할 수 있는 사회 모습으로 적절한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9. 자료는 어느 인물의 가상 회고이다. 이 인물이 보았을 사회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20. 다음 전시회에서 특별 공개될 그림으로 적절한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