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3-11)

수능(한국근ㆍ현대사)
(2006-03-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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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은 역할극 수업을 위해 만든 시나리오이다. 이와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통감부의 방해 공작으로 실패하였다.
  2. 대구에서 시작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3. 대한 매일 신보, 황성 신문 등이 참여하였다.
  4. 일본 상품의 관세 면제 조치에 반대하여 시작되었다.
  5. 일제의 대한 제국 재정 장악 음모에 맞선 운동이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 상품의 관세 면제 조치에 반대하여 시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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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정부 이행 각서’가 체결되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1. 성장 중심의 경제 정책으로 수출이 늘어났다.
  2. 석유 파동으로 수입이 늘고 수출이 줄어들었다.
  3. 외환 부족, 금융권 부실 등으로 경제 위기를 맞았다.
  4. 기업의 연쇄 부도로 미국의 경제 원조에 의존하였다.
  5. 저유가, 저금리, 저달러 현상으로 경제 호황을 누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정부 이행 각서'는 1997년 12월에 체결되었다. 이 시기에는 외환 부족과 금융권 부실 등으로 인한 경제 위기가 있었다. 이는 이전에 성장 중심의 경제 정책으로 수출이 늘어나면서 발생한 외환 보유액의 증가와 이에 따른 대규모의 외환 차입으로 인한 부족이 발생하였고, 이후 석유 파동으로 인한 수입 증가와 수출 감소, 그리고 금융권 부실 등으로 인해 경제 위기가 심화되었다. 따라서 "외환 부족, 금융권 부실 등으로 경제 위기를 맞았다."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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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 (나) 정책의 공통점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와 (나) 정책의 공통점은 모두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경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정책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중앙은행이 금리를 조절하고 통화량을 조절하는 등의 정책을 시행합니다. 따라서 "ㄱ, ㄷ"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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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지도에 표현된 당시 상황에 대한 대화로 적절한 것은? [3점]

  1. 갑:우리나라가 독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을: 강대국 모두가 보장하는 중립화가 이루어지면 가능하다네.
  2. 갑:소문을 듣자하니 일본이 러시아와 전쟁을 일으켰다지?
    을: 일본이 러시아를 몰아내고 한반도를 장악하려는 걸세.
  3. 갑:서양 오랑캐가 통상을 요구하며 강화도에 침범해 왔네.
    을:그들의 요구를 들어줄 수는 없네. 끝까지 싸워야지.
  4. 갑:일본이 군함을 몰고 와서 개항을 요구했다지?
    을: 왜놈이나 서양 오랑캐나 같으니 개항을 하면 안 되지.
  5. 갑:군란이 일어나 민심이 흉흉한데, 어떻게 될 것 같은가?
    을: 군란을 빌미로 청나라가 군대를 파견했으니 청나라의 간섭이 심해질 것 같아.
(정답률: 알수없음)
  • "갑:우리나라가 독립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가?
    을: 강대국 모두가 보장하는 중립화가 이루어지면 가능하다네." 이 대화가 적절하다. 이유는 지도에서 보이는 것처럼 당시에는 강대국들의 침략과 간섭으로 인해 한국이 독립을 유지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대국들이 한국의 중립성을 보장해주면서 독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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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표와 같은 교육이 이루어지던 시기의 상황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일제는 교원에게 제복을 입게 하고 칼을 차게 하였다.
  2. 동아 일보가 중심이 되어 브나로드 운동을 추진하였다.
  3. 신간회 회원들이 노동 운동과 농민 운동을 지원하였다.
  4. 전국 각지에서 독립을 주장하는 만세 운동이 전개되었다.
  5. 일제는 전시 체제를 갖추어 한국인을 강제로 동원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제는 한국인을 강제로 동원하기 위해 전시 체제를 갖추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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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과 같은 항일 투쟁이 전개되던 시기의 의병 활동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시기는 4.3 사건 이후인 1950년대 초반으로, ㄴ과 ㄷ은 모두 이 시기에 활동한 의병단체들을 나타낸다. ㄱ은 4.3 사건 이전의 항일운동 시기에 활동한 의병단체들을 나타내므로 정답에서 제외된다. ㄹ은 이 시기에는 활동하지 않았으므로 정답에서 제외된다. 따라서 정답은 "ㄴ, 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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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은 ○○가 수행 평가 과제를 작성하기 위해 수집한 자료이다. ○○의 수행 평가 주제로 적절한 것은?

  1. 문화 통치의 본질
  2. 무단 통치의 시행
  3. 민족 분열 정책의 약화
  4. 민족 말살 통치의 실상
  5. 황국 신민화 정책의 강화
(정답률: 알수없음)
  • "문화 통치의 본질"이 적절한 주제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문화 통치는 국가가 자신의 문화와 역사를 기반으로 국민을 통치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국가의 정체성을 유지하고, 국민들의 정체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 주제는 국가의 통치 체제와 국민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촉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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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활빈당의 요구’가 나온 배경을 파악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일본의 철도 부설 과정을 조사한다.
  2. 방곡령 실시의 성공 여부를 조사한다.
  3. 일본 상인들이 장악한 서울의 상권을 알아본다.
  4. 대한 제국이 실시한 토지 재분배 정책을 분석한다.
  5. 아관파천 이후 열강의 이권 침탈 내용을 조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의 철도 부설 과정, 방곡령 실시의 성공 여부, 일본 상인들이 장악한 서울의 상권, 아관파천 이후 열강의 이권 침탈 내용은 모두 대한민국의 역사와 관련된 사건이지만, 활빈당의 요구는 대한 제국이 실시한 토지 재분배 정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대한 제국이 실시한 토지 재분배 정책을 분석한다."가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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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신문 내용과 관련된 시기의 정치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내각 책임제 형태의 정부가 구성되었다.
  2. 3선 개헌 문제로 여야가 대립하고 있었다.
  3. 여소야대의 국회가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었다.
  4. 대통령이 국민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되었다.
  5. 유신 헌법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신 헌법은 1899년에 제정된 일본식 헌법으로, 국민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지 않았고,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는 체제였다. 이에 대한 국민의 불만이 커지고 있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내각 책임제 형태의 정부가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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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에 들어갈 수 있는 내용과 연관된 사실로 옳은 것은? [3점]

  1. 황토현에서 전라도 감영군을 물리쳤다.
  2. 서울에서 교조 신원 운동을 전개하였다.
  3. 보은에서 ‘척왜양’을 내걸고 시위를 벌였다.
  4. 정부군과 전투를 치르고 전주성을 점령하였다.
  5. 공주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주 우금치에서 일본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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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는 우리나라 근대화 과정에서 추진된 개혁을 정리한 것이다. 이에 대한 분석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지방관의 권한이 이전보다 축소되었다.
  2. 백성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개혁이 이루어졌다.
  3. 일본의 침략 정책과 관련을 가지고 추진되었다.
  4. 청나라와 전통적 관계를 공식적으로 폐지하였다.
  5. 갑신정변 주도 세력의 개혁 주장을 일부 수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성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개혁이 이루어졌다는 것은 옳은 분석이다. 이는 갑신정변 이후 국민들의 불만과 개혁 요구가 커지면서, 이를 수용하고 실천한 것이다. 지방관의 권한 축소, 청나라와 전통적 관계 폐지, 일본의 침략 정책과 관련된 것들은 모두 근대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변화들이지만, 이들이 모두 백성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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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주장과 유사한 맥락의 활동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1. 학교를 세워 민족 교육을 실시하였다.
  2. 의병에 참여하여 일본군과 전투를 벌였다.
  3. 대중을 계몽하기 위해 한글 신문을 발간하였다.
  4. 공장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강연을 하였다.
  5. 구국 영웅의 전기를 저술하여 애국심을 고취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장 건설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강연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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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은 어느 정부 때의 사실이다. 이 시기의 통일 노력으로 옳은 것은? [3점]

  1. 분단 이후 처음으로 남북 정상 회담이 개최되었다.
  2.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
  3. 남북한 당국은 정기적인 이산가족의 상호 방문을 합의하였다.
  4. 우리 정부는 개성 공단 설치 등 북한과 경제 협력을 추진하였다.
  5. 남북한 당국은 통일의 3대 원칙을 담은 공동 성명을 발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남북 기본 합의서를 채택하였다."입니다. 이유는 문제에서 이미 주어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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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선생님의 질문에 대해 부적절한 답변을 한 학생은? [3점]

  1. 민종
  2. 동혁
  3. 서영
  4. 송이
  5. 지혜
(정답률: 알수없음)
  • "송이"가 정답인 이유는 그냥 그렇게 나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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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신문 사설의 주장을 실현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옳은 것은?점 [3점]

  1. 개화파를 등용하고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였다.
  2. 황제의 대권을 규정한 대한국 국제를 제정하였다.
  3. 관선ㆍ민선 의원으로 구성된 중추원 관제를 선포하였다.
  4. 국정 개혁의 기본 방향을 담은 홍범 14조를 반포하였다.
  5. 비변사의 기능을 축소하고 의정부의 기능을 부활시켰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문 사설의 주장은 악질관료 청산과 국정 개혁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관선ㆍ민선 의원으로 구성된 중추원 관제를 선포하였다." 이것은 악질관료 청산과 국정 개혁을 위한 제도적 개혁으로, 중추원은 국가의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관료들의 권한을 제한하고 국민의 의견을 반영하는 제도였다. 따라서 이것이 신문 사설의 주장을 실현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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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선생님이 자료의 민족 운동과 관련된 표어 만들기 과제를 냈다. 학생들이 만든 표어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정답률: 알수없음)
  • ①은 민족 운동의 본질을 잘 나타내고 있지 않다. 나머지 보기들은 민족 자주성, 독립, 통일 등 민족 운동의 핵심 가치를 잘 반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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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대화가 가능하였던 시기를 연표에서 고르면?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라)"이다. 이유는 대화에서 언급된 사건이 "2006년 3월 11일"에 발생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연표에서 해당 사건이 표시된 부분이 "(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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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자료에 언급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중국의 5ㆍ4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2. ‘민족 자결주의’에 고무되어 일어났다.
  3. 학생들이 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하였다.
  4. ‘독립 선언서’를 낭독하고 시위를 벌였다.
  5. 간도와 일본 지역의 학생들도 시위를 벌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언급된 민족 운동은 5.18 운동으로, 이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와 자유를 위한 운동이었다. 이 운동에서 학생들은 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하였으며, 대규모 시위와 학생들의 민주주의적인 요구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학생들이 운동의 구심체 역할을 하였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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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지도는 어느 단체의 이동 경로를 표시한 것이다. 이를 소재로 만든 역사 신문의 적절한 기사 제목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ㄷ"이다. 이유는 지도가 어느 단체의 이동 경로를 표시한 것이기 때문에, 이동 경로에 대한 정보를 담은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ㄱ, ㄴ"은 지도와 관련이 없는 기사 제목이고, "ㄴ, ㄷ"은 이동 경로와 관련이 있지만 단체의 이동 경로와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ㄴ, ㄹ"과 "ㄷ, ㄹ"은 이동 경로와 관련이 있지만, 단체의 이동 경로와는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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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과 같은 가상 대화에 직접 영향을 준 사실로 옳은 것은?

  1. 6ㆍ25 전쟁 종결
  2. 제1차 미ㆍ소 공동 위원회의 개최
  3. 미 국무장관의 ‘애치슨 라인’ 발표
  4. 유엔 소총회의 남한 단독 선거 결정
  5. 모스크바 3국 외상 회의의 결정 내용 보도
(정답률: 알수없음)
  • 가상 대화에서는 "유엔 소총회의 남한 단독 선거 결정"이라는 사실이 직접 언급되어 있으므로 이것이 영향을 준 사실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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