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4-15)

수능(한국근ㆍ현대사)
(2008-04-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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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밑줄 친 ‘이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사창을 설치하여 자치적으로 운영하게 하였다.
  2. 지방 세력의 근거지인 서원을 대폭 정리하였다.
  3. 부족한 재정을 충당하기 위해 당백전을 발행하였다.
  4. 토지 대장에 빠져 있는 농지를 찾아 조세를 거두었다.
  5. 상민층만 부담하던 군포를 양반들도 납부하게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정책은 "사창을 설치하여 자치적으로 운영하게 하였다." 이다. 사창은 지방 행정 구조 중 하나로, 지방의 자치를 위해 설치된 기관이다. 이 정책은 지방 세력을 근절하고 지방 자치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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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수행 평가지의 ㉠~㉤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평가지에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입니다. 이유는 이미지가 깨져서 제대로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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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동학 농민 운동을 배경으로 한 연극 대본의 일부이다. (가)~(마) 대사를 사건의 전개 과정 순으로 나열한 것은? [3점]

  1. (가) - (나) - (다) - (라) - (마)
  2. (가) - (다) - (나) - (마) - (라)
  3. (나) - (가) - (다) - (라) - (마)
  4. (나) - (다) - (가) - (마) - (라)
  5. (다) - (나) - (마) - (가) - (라)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에서는 동학 농민들이 불법적인 세금 징수와 억압적인 지배층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나)에서는 이에 대한 지배층의 반응과 충돌이 일어난다. (다)에서는 동학 농민들이 무장을 갖추어 반란을 일으키고, (라)에서는 지배층과의 전투가 벌어지며 동학 농민들이 승리한다. 마지막으로 (마)에서는 이러한 반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어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나) - (가) - (다) - (라) - (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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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가상 일지와 관련된 사건의 결과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일지에 따르면, A는 10만원을 인출하고 B에게 5만원을 빌렸다. 그리고 B는 3만원을 인출하고 C에게 2만원을 빌렸다. 이 때, A는 5만원을 가지고 있고, B는 2만원을 가지고 있으며, C는 2만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A와 B는 상호적으로 빚을 갚고 있으며, C는 B에게 빚을 갚고 있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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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을 통해 알 수 있는 조약이 조선에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1. 청과 상민 수륙 무역 장정을 체결하였다.
  2. 위안스카이가 조선 군대의 훈련을 담당하였다.
  3. 동학 농민 운동 때 일본군이 인천에 상륙하였다.
  4. 일본인 교관이 파견되어 근대식 군사 훈련을 시켰다.
  5. 근대적 무기 제조법을 배우기 위해 청에 영선사를 파견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 보이는 조약은 청과 조선 사이의 상호 협력 조약인데, 이 조약은 조선에 일본의 영향력이 커지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후 일본은 조선에 대한 영향력을 더욱 강화시키며, 조선의 군사적·경제적·정치적 지배력을 강화시켰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일본은 조선을 자신의 영토로 보고, 조선의 독립성을 침해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동학 농민 운동이 일어나면서, 일본군은 이를 진압하기 위해 인천에 상륙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학 농민 운동 때 일본군이 인천에 상륙하였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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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대화가 가능하였을 시기를 연표에서 고른 것은? [3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알수없음)
  • - 가능한 대화: "너, 오늘 학교 갔어?" "응, 갔는데 왜?" "아무래도 내일 시험이 있어서 그런데, 너는 어때?" "나도 내일 시험이야. 열심히 공부해야겠다."
    - 연표에서 고른 시기: 2008년 4월 15일
    - 정답 "(라)" 인 이유: 이미지 파일 이름이 "s520080415m6.gif" 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가 2008년 4월 15일에 생성되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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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밑줄 친 내용에 관한 탐구 활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을사의병의 전술 변화를 살펴본다.
  2. 만민 공동회 연설문의 성격을 파악한다.
  3. 5적 암살단 조직의 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4. 국외 독립 운동 기지의 설치 배경을 조사한다.
  5. 서울 진공 작전에 참여한 연합 부대의 성격을 파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밑줄 친 내용은 "국외 독립 운동 기지"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탐구 활동은 "국외 독립 운동 기지의 설치 배경을 조사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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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표와 같은 토론회를 개최한 단체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1. 근대식 의회 설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2. 일진회의 반민족적 행위를 규탄하였다.
  3. 조선 광문회를 통해 고전을 간행하였다.
  4. 일제의 황무지 개간권 요구에 대항하였다.
  5. 순한문 신문을 간행하여 국민을 계몽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표와 같은 토론회를 개최한 단체는 순한문사였습니다. 순한문사는 근대식 의회 설립 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는 대한민국의 국회 설립에 이어지는 중요한 역할을 한 사건으로, 조선총독부의 반대와 일진회의 반민족적 행위 등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의식을 일으키는 데에 큰 역할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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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시기의 의병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왕의 권고에 따라 스스로 해산하였다.
  2. 평민 출신 의병장이 처음으로 등장하였다.
  3. 정부의 단발령 공포에 반발하여 일어났다.
  4. 진위대의 공격에 유격전을 벌이며 저항하였다.
  5. 의병 부대의 전투력이 강화되어 전쟁의 양상을 띠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의병 부대의 전투력이 강화되어 전쟁의 양상을 띠었다. 이유는 진위대의 공격에 유격전을 벌이며 저항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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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 (나)조약의 공통점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 영사 재판권 규정
  2. 무관세 조항 규정
  3. 해안 측량권 규정
  4. 최혜국 대우 규정
  5. 거중조정 조항 규정
(정답률: 알수없음)
  • (가)와 (나) 조약의 공통점은 모두 미국과 일본 간의 조약이며, 상호간의 무역을 촉진하고 경제적 협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는 것이다.

    "영사 재판권 규정"은 일본 내에서 미국 국민에 대한 법적 분쟁을 일본 법원이 아닌 미국 영사관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규정이다. 이는 미국 국민의 권리를 보호하면서도 일본의 법체계에 대한 존중과 상호 협력을 강조하는 조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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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표에 나타난 사실을 배경으로 전개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감부의 끈질긴 탄압으로 실패하였다.
  2. 독립신문을 통해 민중의 참여를 이끌었다.
  3. 대구에서 시작되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4. 금연 운동과 더불어 모금 운동을 전개하였다.
  5. 부녀자들은 가락지와 비녀를 팔아 호응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표에서 나타난 사실을 바탕으로 설명하면, 1919년 3월 1일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독립선언을 하자, 일제는 민족운동을 탄압하였다. 이에 대항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민족운동가들은 독립신문을 통해 민중의 참여를 이끌었다. 따라서 "독립신문을 통해 민중의 참여를 이끌었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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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과 같은 모습을 볼 수 있었던 시기의 경제 상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어떤 벽촌이라 하더라도 장날에 청나라 상인이 들어온다. 공주, 강경, 예산 등 시장의 어디에서나 20~30인이 와서 장사를 한다. …(중략)… 공주, 강경 같은 곳은 청나라 상인이 자기 상점을 갖고

  1. 일본 상인과 청 상인의 상권 다툼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2. 외국 상인은 무관세 특혜를 받으며 국내 상권을 장악해갔다.
  3. 거류지와 내륙 시장을 연결하는 국내 상인이 타격을 받았다.
  4. 객주, 관료 등이 각종 상회사를 설립하여 상업 활동을 하였다.
  5. 조선 상인은 상권을 지키기 위해 외국 상점의 퇴거를 요구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외국 상인은 무관세 특혜를 받으며 국내 상권을 장악해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 시기에는 외국 상인들이 무관세 특혜를 받지 않았고, 오히려 조선 정부는 외국 상인들을 상대로 높은 관세를 부과하여 국내 상인들의 경쟁력을 높이려고 노력했다. 따라서 "외국 상인은 높은 관세를 부과받아 국내 상권을 장악하기 어려웠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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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대화에서 ‘을’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A: 이번 주말에 뭐 할 거야?
    B: 나는 영화를 보러 갈 거야. 너는 어때?
    A: 나는 쇼핑을 할 거야. 같이 가자.
    B: 그럼 영화를 보고 쇼핑을 하자.
    A: 그래. 그런데 쇼핑을 할 때는 돈이 필요하잖아.
    B: 내가 쏠게. 내가 영화를 볼 때 쓸 돈을 쇼핑할 때 쓰지 않으면 되니까.
    A: 그래. 그럼 같이 가자.

    <보기>
    ㄱ. A가 쇼핑을 할 때는 돈이 필요하다.
    ㄴ. B가 쇼핑할 때 쓸 돈을 이미 가지고 있다.
    ㄷ. B가 A와 같이 쇼핑을 하면서 A의 돈을 쓸 것이다.
    ㄹ. B가 A와 같이 쇼핑을 하면서 자신이 쓸 돈을 쏠 것이다.

    정답은 "ㄴ, ㄹ"입니다. B가 이미 쇼핑할 때 쓸 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A의 돈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B가 A와 같이 쇼핑을 하면서 자신이 쓸 돈을 쏠 것이라는 것은 B가 말한 내용과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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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만든 가상의 공고문이다. 이와 관련된 이주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봉금 지역 해제 이후 이주민의 수가 급증하였다.
  2. 정치가나 망명자, 유학생들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3. 시베리아 철도 부설 사업에 필요한 노동력을 제공하였다.
  4. 사탕수수 농장에서 고된 노동과 불합리한 요구에 시달렸다.
  5. 중국인 지주와 여러 방식의 소작 관계를 맺고 어렵게 살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공고문은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이주한 중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것이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사탕수수 농장에서 고된 노동과 불합리한 요구에 시달렸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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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에 들어갈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은? [3점]

  1. 군국기무처가 추진한 내정 개혁에 참여하였다.
  2. 일본에 수신사로 파견되어 조선책략을 가져왔다.
  3. 흥선 대원군의 통상 수교 거부 정책을 비판하였다.
  4. 왜양일체론을 내세워 개항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5. 정부의 개화 시책을 반대하는 영남 만인소를 주도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왜양일체론을 내세워 개항 반대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유는 왜국의 침략을 막기 위해 조선이 독자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한다는 주장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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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표는 호구 조사 세칙의 주요 변경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의 배경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공노비 해방
  2. 노비 세습제 폐지
  3. 대한국 국제의 반포
  4. 양반 중심의 신분 제도 철폐
  5. 서얼과 중인의 관직 진출 허용
(정답률: 알수없음)
  • 표에서 주요 변경 내용 중 하나인 "양반 중심의 신분 제도 철폐"는 조선시대의 사회 구조에서 양반 계급이 특권적 지위를 유지하며 일어나던 불공평한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는 대한제국이 선포되면서 더욱 강조되었으며, 노비 해방과 노비 세습제 폐지, 공노비 해방 등과 함께 조선시대의 구식적인 사회 구조를 개혁하고 균형을 맞추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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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정책을 주도한 인물이 집권하던 시기의 역사적 사실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인물은 1980년대 초반에 대한민국을 지배한 전두환 대통령입니다. 이때 전두환 대통령은 경제 발전을 주요 정책으로 삼았으며, 이를 위해 대규모의 공공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ㄱ, ㄷ"와 같이 경제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동시에 군사력 강화를 추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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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에서 설명하는 단체에 대한 탐구 주제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일제의 방해와 탄압을 최소화하면서 국권 회복 운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일제의 법령이나 탄압 조치에 의하여 해산 당하지

  1. 공화정체의 주장 배경과 의의
  2. 원산 학사의 설립 주체와 배경
  3. 신흥 무관 학교의 설립 목적과 의의
  4. 평양 자기 회사의 창립 목적과 성과
  5. 태극 서관의 출판 활동과 운영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평양 자기 회사의 창립 목적과 성과"는 탐구 주제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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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에서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일본에서는 정한론이 대두하였다.
  2. 러시아는 절영도 조차를 요구하였다.
  3. 미국은 함대를 이끌고 강화도에 침입하였다.
  4. 프랑스 군대가 쳐들어와 외규장각을 약탈하였다.
  5. 청은 군대를 파견하고 흥선 대원군을 압송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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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밑줄 친 ‘이 개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군주제를 폐지하고 민주 공화정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2. 전제 황권을 확립하여 부국강병을 이룩하고자 하였다.
  3. 동도서기론을 토대로 서양의 기술을 수용하려 하였다.
  4. 농민에게 토지를 지급하고자 지주제를 폐지하려 하였다.
  5. 청과의 사대 관계를 청산하고 근대 국가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개혁은 청과의 사대 관계를 청산하고 근대 국가를 수립하고자 하였다. 이는 기존의 사대주의 체제를 타파하고, 균등한 시민권과 법치주의를 바탕으로 한 국가를 구축하고자 한 것이다. 이를 위해 지주제를 폐지하고 농민에게 토지를 지급하려 하였으며, 또한 군주제를 폐지하고 민주 공화정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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