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3-13)

수능(한국근ㆍ현대사)
(2009-03-13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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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료의 사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너럴 셔먼 호 사건이 빌미가 되었다.
  2. 한반도 중립화론이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다.
  3. 강화도 조약을 체결한 국가와 충돌한 것이다.
  4. 선교사를 비롯한 천주교도 처형이 원인이 되었다.
  5. 강화도 외규장각의 도서를 약탈당하는 결과를 낳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너럴 셔먼 호 사건은 미국의 군함인 제너럴 셔먼 호가 1866년 6월 1일 강화도 해역에서 조선의 군함인 강화호와 충돌하여 침몰한 사건입니다. 이 사건은 강화도 조약을 체결한 미국과 조선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며, 한반도 중립화론이 대두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제너럴 셔먼 호 사건이 빌미가 되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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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갑신정변의 배경 조사
  2. 갑오개혁의 내용 분석
  3. 애국 계몽 운동 단체 조사
  4. 독립 협회 주도 계층 조사
  5. 위정척사 세력의 대외 인식 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는 "갑오개혁"이라는 단어가 있으며, 그림 속에는 갑오개혁 이후의 시기를 나타내는 것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갑오개혁의 내용 분석"이 가장 적절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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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료의 독립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만주국 수립 후 활동이 위축되었다.
  2. 압록강 유역에 참의부를 설치하였다.
  3. 봉오동 전투에서 일본군에 대승을 거두었다.
  4. 조선 의용대 일부가 합류하여 병력이 증강되었다.
  5. 중국 공산당과 연합하여 항일 투쟁을 전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 의용대 일부가 합류하여 병력이 증강되었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이미 조선 의용대가 일본군과의 전투에서 경험을 쌓고 훈련을 받은 우수한 병력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합류로 인해 병력이 증강되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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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밑줄 친 ‘이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흥선 대원군의 대외 정책을 계승하였다.
  2. 급진적인 방식으로 근대화를 추구하였다.
  3. 양무 운동을 본보기로 개혁을 시도하였다.
  4. 민씨 정권에 협력하여 개화 정책을 주도하였다.
  5. 동도서기론을 바탕으로 서양 문물을 수용하려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들'은 '급진적인 방식으로 근대화를 추구하였다.'라는 이유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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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규정이 시행되었던 시기에 부산항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 조선 관리에게 재판을 받는 일본인
  2. 화물 열차에 일본 상품을 싣는 인부
  3. 면직물을 수입하면서 관세를 내는 상인
  4. 일본 화폐로 객주에게 쇠가죽을 사는 일본 상인
  5. 방곡령으로 손해를 입었다고 배상을 요구하는 일본 상인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 화폐로 객주에게 쇠가죽을 사는 일본 상인은 부산항에서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적절하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일본 상인이 일본 화폐를 들고 있고, 객주가 쇠가죽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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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어느 사건에 대한 우리 민족의 대응을 탐구하는 활동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헤이그 특사의 활동을 조사한다.
  2. 신간회 설립의 의의를 알아본다.
  3. 의열단을 조직한 인물을 조사한다.
  4.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 활동을 알아본다.
  5. 조선 혁명 선언이 발표된 배경을 알아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는 "제2차 세계 대전 중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우리 민족의 저항 활동"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다. 이에 따라 (가)에 들어갈 내용은 "이봉창, 윤봉길의 의거 활동을 알아본다."가 아닌, "의열단을 조직한 인물을 조사한다."이다. 이는 이미지에서 "의열단"이라는 단어가 나오기 때문이다. 헤이그 특사의 활동을 조사하는 것은 이미지와 관련이 없다. 신간회 설립의 의의와 조선 혁명 선언이 발표된 배경을 알아보는 것도 이미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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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주장을 펼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대한국 국제 선포를 지지하였다.
  2. 고종의 강제 퇴위를 반대하였다.
  3. 공화정체의 근대 국가를 지향하였다.
  4. 학교를 설립하여 민족 의식을 고취시켰다.
  5. 독립신문을 발행하여 민중 계몽에 힘썼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주장을 펼친 단체는 독립신문을 발행하여 민중 계몽에 힘썼다. 이는 단체가 독립운동을 주도하며 국민들에게 독립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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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자료의 (가) 지역으로 이주한 사람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명동 학교를 세워 민족 교육을 실시하였다.
  2. 스탈린에 의해 중앙 아시아로 강제 이주되었다.
  3. 권업신문을 발간해 한국인의 권리 보호에 힘썼다.
  4. 대한인 국민회를 조직하여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다.
  5. 유학생을 중심으로 2ㆍ8 독립 선언서를 발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대한인 국민회를 조직하여 항일 운동을 전개하였다."는 지문에서 언급된 이주한 사람들 중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옳은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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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료를 보고 당시의 사회 모습에 대해 말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외국어를 배우려는 사람이 많아졌을 거야.
  2. 번역된 외국 서적은 대학 교재로 사용되었어.
  3. 부유층이 외국산 사치품을 많이 사용했을 거야.
  4. 외국 상인들이 서울까지 진출하여 점포를 열었어.
  5. 조선과 중국, 일본을 연결하는 증기선이 왕래하였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유층이 외국산 사치품을 많이 사용했을 거야." - 이유가 부족하고 일반화된 내용이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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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지도는 가상의 자서전에 나타난 ‘나’의 주요 활동 지역을 표시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3점] ‘나’는 1919년 만주로 망명한 후 신흥 무관 학교에서 독립군 간부 양성에 온 힘을 쏟았다. …(중략)… 서로 군정서를

(정답률: 알수없음)
  • 지도에 표시된 내용과 문장에서 언급된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부분은 "1919년 만주로 망명한 후"이다. 지도에는 만주 지역이 표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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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에 들어갈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주도로 전개되었다.
  2. 순종의 인산일을 기해 시위가 시작되었다.
  3. 한ㆍ일 학생 간의 충돌을 계기로 일어났다.
  4.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족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5.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대중 운동으로 발전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족 운동에 영향을 주었다."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독립을 선언하고, 이를 위해 민족 운동을 전개하면서 아시아 여러 나라의 민족 운동에 영향을 주었기 때문이다. 이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아시아의 다른 나라들과 연대를 구축하고, 함께 독립을 추구하며, 이를 위해 민족 운동을 전개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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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료와 관련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문맹 퇴치를 위해 추진되었다.
  2. 국문 연구소의 지원을 받았다.
  3. 통감부의 탄압으로 중단되었다.
  4. 국민의 성금을 모아 추진되었다.
  5. 민립 대학 설립 운동으로 계승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는 한글의 발전과 보급을 위한 '한글 운동'에 대한 것이다. 이 운동은 문맹 퇴치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국문 연구소의 지원을 받아 국어의 발전과 보급을 위한 노력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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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과 같은 정책에 따라 추진된 사실로 옳은 것은?

  1. 회사령을 폐지하였다.
  2.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다.
  3. 동양 척식 주식 회사를 설립하였다.
  4. 경부선과 경의선 철도를 부설하였다.
  5. 철, 마그네슘 등의 광산을 적극 개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철과 마그네슘은 산업에서 중요한 원소이며, 이를 적극적으로 개발하여 국내 산업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해당 정책이 추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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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주장을 배격하여 나타난 사실로 가장 적절한 것은? [3점]

  1. 한인 애국단이 조직되었다.
  2. 치안 유지법이 제정되었다.
  3. 국민 대표 회의가 개최되었다.
  4. 물산 장려 운동이 전개되었다.
  5. 민족 유일당 운동이 추진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 그림은 1926년 3월 1일 만세운동을 상징하는 것으로, 만세운동은 일제 강점기에 대한 국민적인 항쟁 운동이었다. 따라서, "민족 유일당 운동이 추진되었다."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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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가)~(라) 시기에 있었던 남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ㄷ, ㄹ"이 옳은 설명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가) 1950년대 초반: 한국전쟁으로 인한 경제 파탄과 북한의 경제 발전
    - 이 설명은 부분적으로 옳은 내용이지만, 남한의 경제 상황에 대한 언급이 없으며, 북한의 경제 발전은 군사적 지원과 자원의 집중적 이용 등에 의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제 상황은 나쁘다고 볼 수 있다.
    - 나) 1960년대: 경제개발 계획 수립과 수출 증가
    - 이 설명은 남한의 경제 상황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경제개발 계획 수립과 수출 증가로 인해 경제가 발전한 시기이다. 하지만 북한의 상황은 언급되지 않았다.
    - 다) 1970년대: 남북한 경제 격차 확대
    - 이 설명은 남북한의 경제 격차가 확대되었다는 내용으로 옳은 설명이다.
    - 라) 1980년대: 남한의 수출 중심 경제 발전과 북한의 경제 어려움
    - 이 설명은 남북한의 경제 상황에 대한 언급이 있으며, 남한의 수출 중심 경제 발전과 북한의 경제 어려움을 언급하고 있다.
    - 마) 1990년대: 남북한의 경제 교류 시작과 북한의 경제 어려움 심화
    - 이 설명은 남북한의 경제 교류가 시작되었다는 내용은 옳지만, 북한의 경제 어려움이 심화되었다는 내용은 이미 1980년대에 언급되었기 때문에 중복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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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나)의 주장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가)의 주장: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은 고궁과 불교사찰이다."
    - (나)의 주장: "한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은 한글과 한복이다."

    ㄴ. (가)의 주장은 고궁과 불교사찰이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라는 것이고, (나)의 주장은 한글과 한복이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라는 것이다. 이 두 주장은 서로 다른 내용이므로 둘 다 옳을 수 있다.

    ㄷ. (가)의 주장과 (나)의 주장은 모두 주관적인 견해이며, 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따라서 둘 중 어느 주장이 옳다고 단정짓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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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림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1. 6ㆍ3 시위의 전개 과정을 알아본다.
  2. 6월 민주 항쟁에서 제기된 주장을 살펴본다.
  3. 5ㆍ18 민주화 운동의 진압 과정을 조사한다.
  4. 부ㆍ마 민주화 운동이 발생한 원인을 찾아본다.
  5. 3ㆍ15 부정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동향을 알아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에서는 "3.15"이라는 단어가 보이며, 이는 3월 15일에 발생한 "부정 선거"를 가리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이 그림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한 탐구 활동으로는 "3ㆍ15 부정 선거에 대한 학생들의 동향을 알아본다."가 가장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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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선언 직후 성립된 정치 체제에서 나타난 상황으로 옳은 것은?

  1. 한ㆍ일 국교 정상화에 대해 국민들이 반대하였다.
  2. 긴급 조치로 인하여 국민의 기본권이 제한되었다.
  3. 3선 개헌을 통해 장기 집권의 발판이 마련되었다.
  4. 7ㆍ4 남북 공동 성명으로 남북 관계가 개선되었다.
  5. 간접 선거에 의해 7년 단임의 대통령이 선출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선언은 1972년 12월 27일에 발표된 '유신'으로, 이후 군사정권이 세워져 국민의 기본권이 제한되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긴급 조치로 인하여 국민의 기본권이 제한되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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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자료에 소개된 인물의 활동으로 옳은 것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ㄱ, ㄹ
  3. ㄴ, ㄹ
  4. ㄱ, ㄴ, ㄷ
  5. ㄴ,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인물의 이름은 제시되지 않았으나, 그림에서 보이는 인물은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임을 유추할 수 있다.
    -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은 물리학자로서의 활동뿐만 아니라, 인권과 평화를 위한 활동으로도 유명하다.
    - 따라서, "ㄱ. 물리학 연구", "ㄴ. 인권과 평화를 위한 활동", "ㄷ. 예술 활동"이 모두 옳은 것이다.
    - 따라서, 정답은 "ㄱ, ㄴ, ㄷ"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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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자료는 남북한 당국이 합의한 문서를 요약한 것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남북 정상이 직접 만나 합의하였다.
  2. 남북 조절 위원회 구성의 계기가 되었다.
  3.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후 합의하였다.
  4. 금강산 관광 사업을 계기로 합의하였다.
  5. 자주, 평화, 민족적 대단결의 통일 원칙을 마련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남북한이 유엔에 동시 가입한 후 합의하였다. 이유는 유엔 가입 후 남북한이 서로 인정하고 대화를 시작하면서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타협점을 찾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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