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한국근ㆍ현대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7-11)

수능(한국근ㆍ현대사)
(2012-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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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거문도를 불법 점령하였다.
  2. 절영도 조차를 요구하였다.
  3.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하였다.
  4. 제물포 조약 체결을 강요하였다.
  5. 운산 금광 채굴권을 획득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나타난 국가는 일본입니다. 일본은 역사적으로 인접한 나라들의 영토를 침략하거나 약탈하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했습니다. 따라서 "외규장각 도서를 약탈하였다."는 일본의 역사적인 사실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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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 (나) 외국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 ㄷ"입니다.

    - (가) 외국인은 한국에서 일하거나 거주하는 외국인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시적인 체류를 위한 관광객이나 단기 체류자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한국에서 일하거나 거주하는 외국인에 해당하는 (가)가 옳은 설명입니다.
    - (나) 외국인은 한국 국적이 아닌 모든 외국인을 의미합니다. 이는 관광객, 단기 체류자, 교환학생 등 모든 외국인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나)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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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밑줄 친 ‘민란’의 결과로 옳은 것은? [3점]

  1. 청의 내정 간섭이 강화되었다.
  2. 고종이 러시아 공사관으로 거처를 옮겼다.
  3. 청ㆍ일 양국 군대가 조선에서 철수하였다.
  4. 일본과 청이 시모노세키 조약을 체결하였다.
  5. 일본이 경복궁을 점령하고 민씨 정권을 붕괴시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민란은 일본이 경복궁을 점령하고 민씨 정권을 붕괴시킨 결과였다. 따라서 "일본이 경복궁을 점령하고 민씨 정권을 붕괴시켰다."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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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점]

  1. 김윤식, 영선사로 청에 파견
  2. 조ㆍ미 수호 통상 조약 조인
  3. 이만손 등, 영남 만인소 올림
  4. 개화당, 경우궁에서 새 내각 조직
  5. 김홍집, 일본에서 조선책략을 가져옴
(정답률: 알수없음)
  • 개화당은 1894년에 창당되어 대한제국의 개혁을 주도하였고, 경우궁에서 새 내각 조직을 구성하여 국정을 운영하였기 때문에 정답은 "개화당, 경우궁에서 새 내각 조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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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사건이 일어나게 된 계기로 옳은 것은?

  1. 홍범 14조가 반포되었다.
  2. 조ㆍ러 비밀 협약이 추진되었다.
  3. 대한 제국의 군대가 강제로 해산되었다.
  4. 하얼빈에서 이토 히로부미가 처단되었다.
  5. 이준, 이상설, 이위종이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준, 이상설, 이위종이 헤이그에 특사로 파견된 이유는 홍범 14조가 반포되어 대한제국의 군대가 강제로 해산되고, 이에 대한 제국의 국제적 입장을 대변하기 위해 파견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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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 부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봉오동, 청산리 전투에 참전하였다.
  2. 3부 통합 운동의 결과로 조직되었다.
  3. 중국 팔로군과 함께 항일전을 전개하였다.
  4. 일본군의 공세를 피해 소련령으로 이동하였다.
  5. 영릉가, 흥경성 전투에서 일본군을 격파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부대는 "3부 통합 운동의 결과로 조직되었다."는 이유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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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라) 주제와 관련된 의병 활동의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ㄹ"입니다.

    - "ㄱ, ㄴ": 의병 활동의 내용과 관련된 보기가 아닙니다.
    - "ㄱ, ㄷ": 의병 활동의 내용과 관련된 보기가 아닙니다.
    - "ㄴ, ㄷ": 의병 활동의 내용과 관련된 보기가 아닙니다.
    - "ㄴ, ㄹ": 보기 중에서 의병 활동의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ㄴ"은 의병이 무장화하고 군사적인 조직을 갖추는 내용이며, "ㄹ"은 의병이 국민들의 지지를 받아 국민운동을 전개하는 내용입니다.
    - "ㄷ, ㄹ": 의병 활동의 내용과 관련된 보기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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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공사를 주도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모화관을 독립관으로 개수하였다.
  2. 공화정체 정부 수립을 주장하였다.
  3. 러시아의 이권 침탈을 반대하였다.
  4. 독립신문을 통해 민중 계몽에 앞장섰다.
  5. 근대적 민중 대회인 만민 공동회를 개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보이는 조직은 만민공동회이다. 만민공동회는 모화관을 독립관으로 개수하였고, 러시아의 이권 침탈을 반대하였으며, 독립신문을 통해 민중 계몽에 앞장섰다. 하지만 공화정체 정부 수립을 주장한 적은 없다. 따라서 "공화정체 정부 수립을 주장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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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밑줄 친 ‘이 기구’에서 실시한 개혁으로 옳은 것은?

  1. 원수부 설치
  2. 과거제 폐지
  3. 별기군 창설
  4. 재판소 설치
  5. 단발령 실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기구에서 실시한 개혁 중에서 옳은 것은 "별기군 창설"입니다. 이는 군대 내부에서 특수 임무를 수행하는 부대를 만들어 군의 전투력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군대의 전투력과 효율성이 향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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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 (나) 인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 -파리 강화 회의에 참석하였다.
  2. (가) -민족의 고전을 정리하고 간행하였다.
  3. (나)-임시 정부 해체를 주장하였다.
  4. (나) -의열단의 활동 지침을 작성하였다.
  5. (가), (나) -민족주의 역사학을 주도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나)-임시 정부 해체를 주장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나)는 오히려 임시정부를 지지하고, 그들의 활동을 지원하였습니다. (가)는 파리 강화 회의에 참석한 이유는 대한민국 독립을 위한 국제적인 지원을 받기 위해서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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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가상 서신과 관련된 민족 운동에서 제기된 주장으로 옳은 것은?

  1. 양전 사업을 추진하여 지계를 발급하라.
  2. 청에 잡혀간 흥선 대원군을 돌아오게 하라.
  3. 왕실 사무와 국정 사무를 분리하여 시행하라.
  4. 노비 문서를 소각하고 7종의 천인 차별을 개선하라.
  5. 외국과의 조약은 각 대신과 중추원 의장이 합동 날인하라.
(정답률: 알수없음)
  • 가상 서신에서 제기된 주장 중 "노비 문서를 소각하고 7종의 천인 차별을 개선하라."는 민족 운동에서 제기된 주장으로, 이유는 노비 문서와 천인 차별이 조선시대부터 존재해온 불공정한 제도였기 때문에 이를 개선하고 폐지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민족 운동의 핵심 요구사항 중 하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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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선언이 발표된 시기를 연표에서 옳게 고른 것은? [3점]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라) 1948년

    설명: 선언문에는 "우리는 이제부터 대한민국을 정부로 하여,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선언한 독립선언문에서도 비슷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활동과 3.1 운동 등을 거쳐 1948년 5월 10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면서 공식적으로 선언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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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밑줄 친 ‘이 지역’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으로 옳은 것은?

  1. 경학사가 조직되었다.
  2. 권업회가 결성되었다.
  3. 서전 서숙이 설립되었다.
  4. 대조선 국민군단이 조직되었다.
  5. 2ㆍ8 독립 선언서가 발표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지역에서 전개된 민족 운동은 3.1 운동으로, 2ㆍ8 독립 선언서가 발표되었다. 이 때, 권업회는 3.1 운동 이후에 결성된 단체로, 일본의 경제적 착취에 대한 항쟁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권업회가 결성되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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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일제의 정책이 실시된 시기의 사실로 옳은 것은?

  1. 사립 학교령을 제정하였다.
  2. 조선 태형령을 제정하였다.
  3. 미곡 공출 제도를 실시하였다.
  4. 한글 신문 발행을 허가하였다.
  5.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제는 1910년에 조선을 병합하여 식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곡 공출 제도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는 농민들이 일정 비율의 미곡을 정부에 공출하여 국가의 식량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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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학교를 설립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ㄴ"은 대한기독교서회와 미국장로교 선교사들이 함께 설립한 것으로, 이 두 단체가 학교 설립에 참여했기 때문에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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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 (나) 조약 체결 사이의 경제 상황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농광 회사 설립이 추진되었다.
  2. 일본에게 최혜국 대우가 적용되었다.
  3. 함경도 관찰사 조병식이 방곡령을 실시하였다.
  4. 시전 상인들이 황국 중앙 총상회를 조직하였다.
  5. 일본 상인들은 조선 상인들을 매개로 거류지 무역을 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 상인들은 조선 상인들을 매개로 거류지 무역을 하였다. 이유는 (가)와 (나) 조약 체결로 인해 일본 상인들이 조선에 직접적으로 상업활동을 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본 상인들은 조선 상인들을 매개로 거래를 하여 일본과 조선 간의 상업활동을 이어나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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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 관한 책이다. (가)∼(마)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가) -한성 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다.
  2. (나)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3. (다)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을 조직하였다.
  4. (라)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
  5. (마)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다) -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을 조직하였다.은 옳은 설명이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는 일본의 식민 지배에 대한 반대와 독립을 위해 조직된 단체로, 조선 민족 전선 연맹을 조직하여 국내 독립운동을 주도하였다. (가) - 한성 정부의 법통을 계승하였다.는 대한제국의 법통을 계승한 것이 맞다. (나) -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중국에서 활동하면서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았다는 것이 맞다. (라) -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의 헌장이 조소앙의 삼균주의를 바탕으로 작성되었다는 것이 맞다. (마) - 국내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는 대한민국 임시 정부가 국내 독립운동을 주도하면서 진공 작전을 계획하였다는 것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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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밑줄 친 ‘교육령’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우리 조선 교육회에서 추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교육령"은 "ㄱ, ㄴ"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교육의 목적과 방법을 규정하는 법령이며,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는 교육과정과는 구분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입니다. "ㄱ, ㄷ"는 교육과정과 교육목적을 혼동한 것이고, "ㄴ, ㄷ"는 교육목적과 교육방법을 혼동한 것입니다. "ㄴ, ㄹ"은 교육과정과 교육제도를 혼동한 것이고, "ㄷ, ㄹ"은 교육목적과 교육제도를 혼동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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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가), (나) 시기의 사회 모습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ㄴ, ㄹ"입니다.

    (가) 시기는 조선 후기로, 이 시기에는 양반 계층의 권력이 강화되고, 농민과 노비들의 차별이 심화되었습니다. 또한, 서적과 과학 기술의 발전이 있었지만, 이는 양반 계층에만 제한되었습니다.

    (나) 시기는 일제 강점기로, 일본의 식민지 통치로 인해 국민들은 억압과 차별을 받았습니다. 이 시기에는 일본의 교육 체제가 도입되어 국어와 역사 등이 일본식으로 가르쳐졌으며, 일본의 문화와 생활 방식이 강요되었습니다.

    따라서, (가) 시기와 (나) 시기는 모두 권력과 차별이 존재하였지만, (가) 시기는 양반 계층의 권력이 강화되고, (나) 시기는 일본의 식민지 통치로 인한 국민들의 억압과 차별이 심화되었다는 점에서 "ㄴ, 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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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기사의 출판법이 공포된 당시에 볼 수 있는 모습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황성신문을 읽고 있는 유생
  2. 기차를 타고 부산으로 가는 관리
  3. 명동 성당에서 미사를 보는 신자
  4. 국문 연구소에 출근하는 연구 위원
  5. 전환국에서 화폐를 주조하는 기술자
(정답률: 알수없음)
  • 출판법이 공포된 당시에는 인터넷이나 디지털 출판물이 없었기 때문에, 실제로 출판된 책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옳지 않다. 따라서 위의 이미지는 옳지 않은 것이다.

    전환국에서 화폐를 주조하는 기술자는 전환국에서 화폐를 만드는 사람으로, 화폐의 발행과 관련된 기술을 가진 사람이다. 이는 전환국에서 경제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중요한 직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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