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를 보는 관점이 드러난 사례로 가장 적절한 것은?
2. 다음은 우리나라 수역(水域)에 대한 형성평가지이다. (가)~(라)에 해당하는 용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3. 지형도를 읽은 내용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4. 다음은 5월 중 아까시 꽃의 개화일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5. (가), (나) 유형의 지역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6. 다음은 압해면의 연륙교 준공에 관한 신문 기사이다. 연륙교 개통 이후 이 지역에서 나타나게 될 지역성 변화에 대한 추론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 지도에 검게 표시된 지역의 토양 특성으로 옳은 것은?
8. 다음은 한반도의 지체구조를 나타낸 것이다. A~C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9. 그래프는 후빙기의 해수면 변동을 나타낸 것이다. (가)시기에 A, B 지역에서 발생했을 지형 형성 관련 작용에 대한 옳은 추론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0. 그래프의 A, B에 들어갈 내용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3점]
11.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진 산지의 형성 원인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2. 그림은 어느 지역에서 발생한 기온 변화 현상을 나타낸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날 때, 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3. 그림은 어느 세 지역의 강수량을 나타낸 것이다. A~C지역의 기후 특성에 대한 옳은 추론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4. 다음은 수업시간에 교사가 제시한 지도와 사진이다. 사진 경관이 나타나는 지형과 관련된 탐구 주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15. 지도는 지리적 기준에 의한 기후 지역 구분을 나타낸 것이다. A~C 지역의 지리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는 우리나라의 위치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7. 다음은 어떤 학생이 여행한 지역을 정리한 내용이다. (가)~(다)에 해당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찾아 바르게 짝지은 것은? (순서대로 가, 나, 다) [3점]
18. 사진의 A, B 지형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은?
19. 다음은 각 지역의 기온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A~E지역의 기온이 래프와 같이 나타나는 이유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20. 다음은 ‘하천지형’에 대한 수업 장면이다. 교사의 질문에 옳지 않은 답을 한 학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