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동아시아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4-11)

수능(동아시아사)
(2013-04-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에 나타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1. 국수주의적 역사관을 확립한다.
  2. 교류를 활성화하여 상호 이해를 증진시킨다.
  3. 평화와 공존의 가치를 추구하는 태도를 갖는다.
  4. 영토를 둘러싼 갈등의 배경을 올바르게 이해한다.
  5. 공동 역사 교재를 만들어 역사 인식의 차이를 줄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수주의적 역사관을 확립한다."는 바람직하지 않은 방법이다. 이는 한국 역사를 한국 중심으로만 바라보고, 다른 나라나 문화를 무시하거나 부정하는 태도를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과는 정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며, 국제사회에서도 비판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처럼 교류를 활성화하고, 상호 이해를 증진시키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은 어느 왕조를 소재로 구성한 홈페이지 화면이다. 이 왕조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이 "ㄷ, ㄹ"인 이유는 홈페이지 화면에 보이는 왕조의 이름이 "조선"이기 때문이다. "ㄷ"은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왕조인 조선 왕조를 의미하고, "ㄹ"은 조선 왕조의 성씨인 이(李)씨를 의미한다. 따라서 "ㄷ, ㄹ"이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은 동아시아사 모둠 학습 장면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신라는 관리 선발 제도로 독서삼품과를 실시했어.
  2. 일본은 한자의 음을 빌려 만든 만요 가나를 사용했어.
  3. 일본은 풍부한 목재를 이용하여 주로 목탑을 만들었어.
  4. 북위는 균전제를 시행하여 백성들에게 토지를 지급했어.
  5. 발해는6부를3부씩나누어좌사정과우사정이관할하도록했어.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은 풍부한 목재를 이용하여 주로 목탑을 만들었어."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에서 설명하는 지역을 지도에서 찾은 것은?

  1. (가)
  2. (나)
  3. (다)
  4. (라)
  5. (마)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마)"이다. 이 지역은 한반도의 동쪽 끝에 위치한 도시인 부산이다. 지도에서 부산은 해안선을 따라 남쪽으로 길게 뻗어있는 모양으로 나타나며, "(마)"는 부산의 중심지인 중구를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지도의 민족 이동이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ㄷ"이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ㄱ"은 고구려가 현재의 중국 동북부 지역까지 영토를 확장하면서 발생한 이동이다. 이로 인해 고구려는 중국 문화와 교류하면서 발전하게 되었다.
    2. "ㄷ"은 백제가 한반도 남부 지역으로 이동하면서 발생한 이동이다. 이로 인해 백제는 신라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한국 문화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ㄱ, ㄷ"이 지도의 민족 이동이 끼친 영향으로 옳은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은 어느 국가의역사에 대한특집 기획기사이다.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1. 찌에우 다, 남비엣을 건국하다.
  2. 송첸캄포, 쓰촨 방면을 공략하다.
  3. 쇼토쿠 태자, 불교 국가를 꿈꾸다.
  4. 야마토 정권, 통일 국가를 이루다.
  5. 다이카 개신, 중앙 집권적 통치 체제를 시도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찌에우 다, 남비엣을 건국하다."는 베트남 역사에서 노무현 외교부 장관이 사용한 말로, 10세기에 찌에우 다가 남비엣을 정복하고 건국한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외교 형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수나라의 외교 정책에서 시작되었다.
  2. 우호를 상징하는 의례적인 관계였다.
  3. 문화ㆍ경제적 교류를 위해 이용되었다.
  4. 적대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이용되었다.
  5. 정권의 정통성을 확인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나라의 외교 정책에서 시작되었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외교 형식은 다양한 문화와 국가 간의 상호작용에서 발전해왔으며, 수나라 이전부터 이미 존재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유물로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유물은 고대 이집트의 신들 중 하나인 아누비스를 상징하는 것으로, 그의 머리와 몸체를 형상화한 것이다. ""은 아누비스의 머리를 나타내며, 그의 머리는 개의 형상을 띠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밑줄 친 ‘이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왕오천축국전을 저술하였다.
  2. 호류사의 금당 벽화를 그렸다.
  3. 입당구법순례행기를 저술하였다.
  4. 대당서역기라는 여행기를 남겼다.
  5. 불법을 연구하고 돌아와 불국기를 남겼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승려는 '입당구법순례행기'를 저술하였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가), (나) 불상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가) 불상은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이 있으며, (나) 불상은 손에 들고 있는 물건이 없다. 따라서 (ㄴ)은 (나) 불상에 대한 설명이 맞고, (ㄷ)는 (가) 불상에 대한 설명이 맞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밑줄 친 ‘이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농병일치의 부병제를 실시하였다.
  2. 비단길을 통해 불교를 수용하였다.
  3. 제정일치의 신권 정치를 실시하였다.
  4. 종법 원리에 따른 봉건제를 실시하였다.
  5. 진승과 오광의 난으로 인해 쇠퇴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고려시대의 지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밑줄 친 '이 나라'는 고려시대의 나라 중 하나인 신라를 말한다. 이 나라는 종법 원리에 따른 봉건제를 실시하였다. 종법 원리란 고려시대에 적용된 법률 체계로, 이를 기반으로 봉건제가 시행되었다. 봉건제란 국가가 농민에게 토지를 지급하고, 그 대가로 국방에 참여하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해 국가는 군사력을 강화하고, 농민들은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지도는 7세기 동아시아 형세를 나타낸 것이다. (가)~(라) 국가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신라: 7세기 초반에는 백제와 함께 일본과의 교류가 활발했으며, 이후에는 통일신라와의 경쟁에서 패배하여 멸망하였다.
    - (ㄷ) 백제: 7세기 초반에는 일본과의 교류가 활발했으며, 이후에는 신라와의 경쟁에서 패배하여 멸망하였다.

    따라서, 정답은 "ㄱ, ㄷ"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과 같은 생활 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회의 전근대 시기의 모습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이들은 북쪽 미개척지에 거주하며 기르던 가축을 따라 옮겨 다

  1. 가축에서 대부분의 생필품을 얻었다.
  2. 모피와 유제품 등을 곡물과 교환하였다.
  3. 조립과 분해가 쉬운 이동식 가옥에서 거주하였다.
  4. 등자를 사용하여 말을 다루는 기술이 우수하였다.
  5. 수리 시설과 제방을 만들기 위한 공동 조직이 발달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립과 분해가 쉬운 이동식 가옥에서 거주하였다."는 전근대 시기의 생활 방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전근대 시기에는 주로 고정된 건축물에서 거주하였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을 통해 알 수 있는 시대에 나타난 동아시아인의 생활 모습으로 적절한 것은?

  1. 주로 동굴이나 막집에서 살았다.
  2. 생활 도구로 간석기를 사용하였다.
  3. 청동으로 무기와 제기를 만들었다.
  4. 거북의 배 껍질에 문자를 기록하였다.
  5. 농사를 지을 때 쇠를 댄 농기구를 이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간석기는 인류가 사용한 최초의 돌기구로, 돌을 갈아서 만든 생활 도구이다. 따라서, "생활 도구로 간석기를 사용하였다."는 동아시아인이 돌을 갈아서 만든 간석기를 사용하여 생활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은 어느 황제의 대외 활동에 대한 것이다. 이 황제가 실시한 정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조ㆍ용ㆍ조의 세법을 실시하였다.
  2. 사상을 통제하여 분서갱유를 단행하였다.
  3. 점령한 지역에 군을 설치하여 통치하였다.
  4. 왕전제를 실시하고 노비 매매를 금지하였다.
  5. 중앙 행정 조직에 제사를 담당하는 신기관을 설치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황제는 점령한 지역에 군을 설치하여 통치하였다. 이는 그가 새로운 지역을 통치하기 위해 군사적인 힘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가)에 들어갈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무위자연의 노장 사상을 전파하라.
  2. 불경을 번역하고 사찰을 건립하라.
  3. 행정을 담당하는 태정관을 설치하라.
  4. 태학을 설치하고 오경박사를 두어라.
  5. 백성들이 8조 금법을 준수하도록 널리 알려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태학을 설치하고 오경박사를 두어라." 이다. 이유는 태학은 천문학적 지식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천문학적 지식은 농사와 군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오경박사는 천문학적 지식을 가르치고, 국가의 천문학적 사정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태학과 오경박사를 설치함으로써 국가의 발전과 안정에 큰 기여를 할 수 있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가) 국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점]

  1. 이두를 이용하여 문학 작품을 남겼다.
  2. 수, 당으로부터 조공을 받기도 하였다.
  3. 만리장성 이북의 초원 지대를 통합하였다.
  4. 지방 통치를 위해 5경과 15부를 설치하였다.
  5.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주변국에 화번공주를 보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는 중국의 역사적인 국가인 위(魏)에 대한 설명이다. "만리장성 이북의 초원 지대를 통합하였다."는 위나라가 북쪽의 초원 지대를 정복하여 국경을 확장하고 통일을 이룬 것을 나타낸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가) 국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 나타난 것은 대한민국의 지도이므로, 국가에 대한 탐구 활동으로 적절한 것은 "ㄱ, ㄷ"입니다. "ㄱ"은 대한민국의 지리적 위치와 주요 도시들을 파악하는 것이고, "ㄷ"는 대한민국의 역사와 문화, 정치, 경제 등을 탐구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은 어느 왕조에 대한 수업 장면이다. 이 왕조에 대한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4. ㄴ, ㄹ
  5. ㄷ, ㄹ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ㄴ, ㄹ"이 옳은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왕조의 이름이 "조선"이기 때문이다. "ㄱ, ㄴ"은 고려, "ㄱ, ㄷ"는 신라, "ㄴ, ㄷ"는 백제, "ㄷ, ㄹ"은 고구려를 나타내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은 역사 다큐멘터리의 기획서이다.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할 수 있는 장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

  1. 주작대로를 걸어가는 토번 관리
  2. 대안탑 앞에서 기도하는 신라 승려
  3. 서시에서 서적을 구입하는 발해 상인
  4. 조로아스터교 사원에서 기도하는 서역인
  5. 황성에서 황제를 알현하는 야마타이국의 사신
(정답률: 알수없음)
  • "황성에서 황제를 알현하는 야마타이국의 사신"은 역사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의 인물이기 때문에 이 다큐멘터리에 등장할 수 없는 장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