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생명과학II)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10-09)

수능(생명과학II)
(2012-10-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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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림 (가)~(다)는 세균, 동물 세포, 식물 세포를 순서 없이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세균, "ㄴ"은 동물 세포를 나타내고 있으며, "ㄷ"는 식물 세포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그림 (가)~(다)에서 나타난 순서와는 상관없이 "ㄱ, ㄴ"이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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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 (가)는 포도당의 대사 과정을, (나)는 어떤 미생물을 포도당 배지에서 배양했을 때 시간에 따른 ㉠, ㉡의 농도를 나타낸 것이다. ㉠, ㉡은 각각 젖산과 포도당 중 하나이다.

이 미생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점]

  1. t1과 t2에서 모두 A가 일어난다.
  2. t1보다 t2에서 C가 더 많이 일어난다.
  3. t2에서 B가 일어난다.
  4. t2에서 1 분자의 ㉠을 이용하여 2 분자의 ㉡을 만든다.
  5. 산소가 있는 곳과 없는 곳에서 모두 생존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미생물은 혐기성 미생물이므로 산소가 없는 환경에서만 생존할 수 있다. 따라서 "산소가 있는 곳과 없는 곳에서 모두 생존할 수 있다."는 설명이 옳지 않다.

    t1에서는 포도당이 젖산으로 대사되는 과정이 일어나고, t2에서는 젖산이 포도당으로 대사되는 과정이 일어난다. 이때 t1과 t2에서 모두 A(포도당 또는 젖산)가 일어나므로 "t1과 t2에서 모두 A가 일어난다."는 옳은 설명이다.

    그러나 t2에서는 젖산이 포도당으로 대사되는 과정이 일어나므로 t1보다 t2에서 C(포도당 또는 젖산)가 더 많이 일어난다. 이는 t2에서 젖산이 포도당으로 대사되는 과정이 추가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t1보다 t2에서 C가 더 많이 일어난다."는 옳은 설명이다.

    그림 (나)에서는 t2에서 B가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젖산 대사 과정에서 중간체로 생성된 라크토산이 더 이상 대사되지 않고 쌓이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마지막으로, 그림 (나)에서는 t2에서 1 분자의 ㉠을 이용하여 2 분자의 ㉡을 만드는 과정이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젖산 대사 과정에서 생성된 NADH가 포도당 대사 과정에서 재사용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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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 (가)는 세포 주기를, (나)는 어떤 동물의 상피 세포와 신경세포의 세포 1개당 DNA 양에 따른 세포 수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이 "ㄱ, ㄴ, ㄷ" 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ㄱ. 그림 가는 세포 주기를 나타내고, 그림 나는 어떤 동물의 상피 세포와 신경세포의 세포 1개당 DNA 양에 따른 세포 수를 나타내므로, 두 그림은 서로 다른 내용을 나타내고 있다.

    ㄴ. 그림 나에서 DNA 양이 증가할수록 세포 수도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세포 분열이 일어나면서 DNA 양이 2배가 되고, 이어서 세포가 분열하여 두 개의 세포가 생기기 때문이다.

    ㄷ. 그림 나에서 DNA 양이 2배가 될 때마다 세포 수가 2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세포 분열이 일어나면서 DNA 양이 2배가 되고, 이어서 세포가 분열하여 두 개의 세포가 생기기 때문이다. 따라서 DNA 양이 2배가 될 때마다 세포 수도 2배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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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 (가)는 온도와 pH에 따른 어떤 효소의 초기 반응 속도를, (나)의 A는 이 효소를 온도 30 ℃, pH 6인 조건에서 반응시켰을 때 시간에 따른 반응물의 양을 나타낸 것이다.

B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실험 조건으로 적절한 것은? (단, 기질의 양, 온도, pH 외의 다른 조건은 모두 동일하다.) (순서대로 기질의 양, 온도(℃), pH)

  1. 감소, 20, 9
  2. 감소, 20, 6
  3. 감소, 40, 7
  4. 증가, 20, 9
  5. 증가, 40, 7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림 (가)에서 보면 온도가 높을수록 초기 반응 속도가 빨라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온도가 낮아지면 초기 반응 속도가 감소할 것이다. 또한 pH가 7일 때 초기 반응 속도가 가장 높은 것을 알 수 있으므로 pH가 7인 조건에서 실험을 진행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 40,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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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림 (가)는 효소 A의 작용을, (나)는 효소 B의 작용을 나타낸 것이다. Mg2+과 비타민 B6는 보조 인자이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효소 A는 반응 후에 다시 이용될 수 있다.
  2. 주효소와의 결합력은 비타민 B6보다 Mg2+이 더 크다.
  3. (가)에서 인산은 효소 A의 조효소이다.
  4. (가)의 산물 중에는 효소 B의 기질이 있다.
  5. (나)에서 Mg2+을 제거하면 효소 B는 작용하지 못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에서 인산은 효소 A의 조효소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인산은 효소 A의 활성화에 필요한 조효소이다. 효소 A는 인산을 이용하여 활성화되며, 반응 후에 다시 인산을 받아들여 다시 활성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인산은 효소 A의 조효소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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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 (가)는 엽록체의 구조를, (나)는 포도당의 합성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ㄱ"이다.

    (가) 그림은 엽록체의 구조를 나타내고 있으며, 엽록체는 광합성이 일어나는 곳이다. 엽록체 안에는 엽록소라는 녹색색소가 있어서 광에너지를 흡수하여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킨다.

    (나) 그림은 포도당의 합성 과정을 나타내고 있다. 광합성에서 만들어진 화학에너지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에서 포도당을 합성하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 산소가 방출되며, 이산화탄소와 물이 소비된다. 이러한 과정은 광합성이 일어나는 엽록체에서 일어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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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림은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세포 호흡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과 ㉡은 각각 NADH2와 FADH2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과 ㉡은 각각 NADH2와 FADH2 중 하나이다. 이에 따라, 그림에서 ㉠과 ㉡은 각각 NADH2와 FADH2를 나타낸다. 이 둘은 전자 수송 과정에서 전자를 전달하는데 참여하는데, NADH2는 복합체 I에서, FADH2는 복합체 II에서 전자를 전달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ㄱ은 "NADH2와 FADH2가 전자를 전달하는 복합체"를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보기에서 ㄴ은 "ATP 합성과정에서 H+ 이온이 이동하는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는 전자 수송 과정에서 생성된 H+ 이온이 ATP 합성을 위해 다시 미토콘드리아 매트릭스로 이동하는 방향을 나타내며, 이 방향은 ATP 합성을 위한 화학 그래디언트을 형성하는 방향과 일치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ㄱ, ㄴ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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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 (가)는 산불로 파괴된 숲의 회복 과정을, (나)는 (가)의 A와 B의 우점종에서 각각 광합성 색소를 추출하여 분리한 것을 순서 없이 나타낸 것이다. 양지 식물은 음지 식물보다 카로틴과 크산토필에 대한 엽록소의 비율이 낮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가) 그림은 산불로 파괴된 숲의 회복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숲이 회복됨에 따라 식물의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준다.
    나) 그림 (나)는 A와 B의 우점종에서 각각 광합성 색소를 추출하여 분리한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 그림에서는 양지 식물과 음지 식물의 엽록소 비율 차이를 보여주고 있다.

    정답: "ㄷ" - 그림 (가)에서는 식물의 다양성이 증가하는 것을 보여주고, 그림 (나)에서는 양지 식물과 음지 식물의 엽록소 비율 차이를 보여준다. 두 그림은 서로 다른 주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ㄷ"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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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 (가)는 물은 통과하지만 단당류와 이당류는 통과하지 못하는 반투과성 막을 U자관에 장치하고, 농도가 다른 엿당 수용액을 동일한 양으로 넣었을 때의 상태를, (나)는 A, B 중 어느 한 쪽의 엿당 농도를 시간에 따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반투과성 막이 단당류와 이당류를 구분하여 통과시키는 특성을 설명하고 있으며, "ㄴ"은 엿당 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그래프를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ㄱ, 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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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은 어떤 원핵 세포에서 일어나는 전사와 번역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ㄱ" :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DNA에서 mRNA로 전사되는 과정과 mRNA에서 아미노산으로 번역되는 과정은 모두 세포핵에서 일어난다.
    - "ㄴ" : 전사된 mRNA는 세포핵을 떠나 세포질로 이동하여 번역이 일어난다.
    - "ㄷ" : 번역된 아미노산들은 특정한 순서대로 연결되어 단백질이 만들어진다. 이 과정은 세포질에서 일어난다.
    - "ㄱ, ㄴ" : 전사와 번역은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므로, mRNA가 세포핵을 떠나 세포질로 이동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 "ㄱ, ㄴ, ㄷ" : 전사된 mRNA가 세포질로 이동하여 아미노산으로 번역되고, 이 아미노산들이 연결되어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모두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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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그림은 어떤 가족의 가계도이다. 이 가족이 속한 집단은 10000명으로 구성된 멘델 집단이고, 이 집단에서 유전병 A 환자 수는 400명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 가계도에서 환자로 표시된 사람들은 유전병 A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멘델 집단에서 유전병 A 환자 수는 400명이므로, 전체 집단 중 유전병 A의 발생 빈도는 400/10000 = 0.04이다.
    - 유전병 A는 자동연전이므로, A 환자의 부모 중 적어도 한 명은 A 유전자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 따라서, A 환자의 부모는 모두 A 유전자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할 수 있다.
    - 가계도에서 A 환자의 부모를 연결한 선은 모두 검은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 보기에서 "ㄱ, ㄷ"은 A 환자의 부모가 모두 A 유전자를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 따라서, "ㄱ, ㄷ"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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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표는 유전자형이 AaBbCcDd인 어떤 생물을 검정 교배하여 얻은 자손의 유전자형과 개체수를 나타낸 것이다. A, B, C, D는 각각 대립 유전자 a, b, c, d에 대해 우성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ㄷ
  2.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 ㄷ"가 옳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 AaBbCcDd 유전자형을 가진 부모가 교배하면, 각 유전자에 대해 가능한 모든 조합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자손의 유전자형은 2의 4승인 16가지가 가능하다.
    - 표에서는 각 유전자에 대해 가능한 유전자형의 조합과 그에 해당하는 개체수가 나타나 있다.
    - "ㄱ"은 AaBbCcDd 유전자형을 가진 부모가 교배하여 나올 수 있는 모든 자손의 유전자형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ㄱ"은 옳지 않다.
    - "ㄴ"은 AaBbCcDd 유전자형을 가진 부모가 교배하여 나올 수 있는 자손 중에서, 대립 유전자 c와 d에 대해 모두 우성인 유전자형이 나타날 수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ㄴ"은 옳지 않다.
    - "ㄷ"는 AaBbCcDd 유전자형을 가진 부모가 교배하여 나올 수 있는 자손 중에서, 대립 유전자 b와 c에 대해 모두 우성인 유전자형이 나타날 확률이 1/16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ㄷ"가 옳다.
    - "ㄱ, ㄷ"는 "ㄱ"과 "ㄷ" 모두가 옳은 것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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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그림 (가)는 폴리펩티드 ㉠을 암호화하고 있는 DNA에서 주형 가닥인 DNA Ⅰ과 이 DNA Ⅰ에서 각각 염기 한 개가 치환된 DNA Ⅱ~ Ⅳ의 염기 서열을, (나)는 유전 암호 일부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가)에서 주어진 DNA 서열을 보면, 폴리펩티드 ㉠을 이루는 아미노산 서열인 "Met-Asp-Glu"를 나타내는 코돈인 "ATG-GAC-GAA"가 DNA Ⅰ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 코돈은 DNA Ⅱ에서 "ATG-GAC-GAT"로, DNA Ⅲ에서 "ATG-GAT-GAA"로, DNA Ⅳ에서 "ATG-AAC-GAA"로 변이되어 있다. 이에 따라 (나)에서 보기를 비교해보면, "ㄴ"이 유전 암호 일부를 나타내는 것으로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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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은 생물의 분류에 대한 학생들의 설명 내용이다.

생물 분류에 대한 옳은 설명을 한 학생을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A, D
  2. B, C
  3. C, E
  4. A, B, D
  5. B, C, E
(정답률: 알수없음)
  • 생물 분류는 공통된 특징을 가진 생물들을 그룹으로 묶는 것이다. 이 그림에서는 생물 분류의 기준인 공통된 특징들이 나열되어 있다. 따라서 옳은 설명은 공통된 특징들을 모두 포함하는 "B, C, E" 이다. "A, D"는 공통된 특징을 모두 포함하지 않고, "C, E"는 "B"의 특징을 빠뜨리고 있기 때문에 옳지 않다. "A, B, D"는 "D"의 특징이 빠져있고, "B, C, E"와 중복되는 "B"의 특징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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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그림 (가)는 식물의 계통수를, (나)는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가) 그림은 식물의 계통수를 나타내고, (나) 그림은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ㄴ"이다.

    - "ㄴ": (가) 그림은 식물의 계통수를 나타내고, (나) 그림은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낸다.
    - "ㄷ": (가) 그림은 동물의 계통수를 나타내고, (나) 그림은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 "ㄱ, ㄴ": (가) 그림은 식물과 동물의 계통수를 모두 나타내고 있지만, (나) 그림은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내고 있다.
    - "ㄱ, ㄷ": (가) 그림은 식물과 동물의 계통수를 모두 나타내고 있지만, (나) 그림은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 "ㄴ, ㄷ": (가) 그림은 식물의 계통수를 나타내고 있지만, (나) 그림은 어떤 식물의 생활사를 나타내고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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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그림은 어떤 안정된 초원 생태계의 토양에 32P로 표지된 인산염이 녹아 있는 물을 뿌린 후 이 초원에 사는 개체군 ㉠ ~ ㉢의 시간에 따른 체내 방사선 양을 나타낸 것이다. ㉠~ ㉢은 각각 먹이 사슬을 이루는 1차, 2차, 3차 소비자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ㄱ,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중에서 옳은 설명은 "ㄱ" 뿐이다. 이 그림은 생태계에서 먹이 사슬을 통해 방사선이 전이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초원에 뿌린 인산염이 녹아 있는 물을 먹이로 하는 1차 소비자인 개체군 ㉠은 먹이 사슬의 가장 아래 단계에 위치하며, 따라서 체내 방사선 양이 가장 높게 나타난다. 이후 2차 소비자인 개체군 ㉡, 3차 소비자인 개체군 ㉢로 갈수록 체내 방사선 양이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옳은 설명은 "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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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은 DNA 복제 방식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이다. ㉠과 ㉡은 각각 14N, 15N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3점]

  1. ㄱ, ㄴ
  2.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정답은 "ㄷ"이다. 이는 DNA 복제 과정에서 세미보존적 복제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즉, 새로 만들어지는 DNA 분자는 원래 DNA 분자의 한 쪽 염좌와 새로 합쳐진 염좌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에서 원래 DNA 분자의 한 쪽은 14N을 가지고 있고, 새로 합쳐진 염좌는 15N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새로 만들어진 DNA 분자는 14N과 15N이 혼합된 상태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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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은 개체군 A, B가 살고 있는 지역에 개체군 C가 유입되고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 A ~ C의 생태적 지위를 나타낸 것이다. 빗금 친 부분은 생태적 지위가 겹치는 범위이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1. ㄱ, ㄴ
  2. ㄴ, ㄷ
  3. ㄱ,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개체군 A와 C가 경쟁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고, "ㄴ"은 개체군 B와 C가 공생 관계에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그림에서 빗금 친 부분은 개체군 A, B, C가 서로 경쟁하고 공생하는 지역으로 생태적 지위가 겹치는 범위이므로 "ㄱ, ㄴ"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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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은 외래 유전자가 재조합된 플라스미드를 가진 대장균을 선별하는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효소 ㉡은 대장균 내에서 물질 ㉢을 분해하여 대장균 군체를 흰색에서 푸른색으로 변화시킨다.

이에 대한 옳은 설명만을 <보기>에서 있는 대로 고른 것은? (단, 반응 산물 도입 전의 대장균은 ㉠에 대한 저항성이 없다.) [3점]

  1. ㄱ, ㄴ
  2. ㄱ, ㄷ
  3. ㄴ, ㄷ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에서 "ㄱ"은 외래 유전자가 재조합된 플라스미드를 가진 대장균을 효소 ㉡으로 인해 흰색에서 푸른색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옳은 설명이다. "ㄷ"는 보기에 없는 내용이며, "ㄱ, ㄴ"은 보기에서 언급되지 않은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오답이다. "ㄱ, ㄷ"와 "ㄴ, ㄷ"는 효소 ㉡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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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 (가)는 정상 글로빈 유전자(A)와 겸형 적혈구 빈혈증 글로빈 유전자(A*)에서 제한 효소 ㉠이 인식하는 부위(↑)를, (나)는 어떤 가족 구성원 각각의 글로빈 유전자를 ㉠으로 처리한 후 DNA 조각을 크기에 따라 분리하여 얻은 유전자 지문을 나타낸 것이다. (나)에서 띠의 굵기는 DNA 조각 수를 나타낸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돌연변이는 없다.) [3점]

  1. 글로빈 유전자는 상염색체에 존재한다.
  2. 유전자 지문을 통해 특정 유전병을 진단할 수 있다.
  3. 딸은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각각 A*를 물려받았다.
  4. 아들은 아버지로부터 A를, 어머니로부터 A*를 물려받았다.
  5. 어머니와 아버지의 글로빈 유전자는 유전자 지문이 동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① (가)에서 ↑ 부위는 A와 A* 모두에 해당하는 부위이다.
    ② (나)에서 아들은 아버지로부터 A를, 어머니로부터 A*를 물려받았다는 것은 아들의 유전자 지문에서 A와 A* 모두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머니와 아버지의 글로빈 유전자는 유전자 지문이 동일하다."는 설명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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