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물류일반
1. 물류관리를 위한 정보기술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물류아웃소싱 성공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정량주문법과 정기주문법의 비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실제 소비자 주문의 변화 정도는 적은데 소매상과 도매상을 거쳐 상위단계인 제조업체에 전달되는 변화의 정도는 크게 증폭되는 효과를 설명하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5. 물적 유통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식스시그마의 실행단계를 순서대로 나타낸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7. 마음이 약한 김과장은 팀원들의 인사고과를 전부 보통으로 평가하였다. 이와 관련된 인사고과의 오류로 가장 옳은 것은?
8. 아래 글상자에서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환경분석 중 전략과제의 도출 순서가 옳게 나열된 것은?
9. 권력의 원천과 그 내용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0. 프랜차이즈 유통사업시스템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자본구조(capital structure)에서 타인자본(부채)의 하나인 장기부채(고정부채)의 종류로 옳지 않은 것은?
12. 아래 글상자에서 경영조직 관련 사업부제(operating division)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아래 글상자에서 서술된 경영은 무엇에 대한 내용 설명인가?
14. 한 유통업체에서는 A상품을 연간 19,200개 정도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상품의 1회 주문비가 150원, 연간 재고유지비는 상품 당 16원이라고 할 때 경제적주문량(EOQ)은?
15. 아래 글상자의 내용과 같은 마케팅제휴(marketing alliance) 전략을 설명하는 용어는?
16. Ansoff의 제품/시장확장 그리드에서 신제품으로 기존 시장에 침투하는 전략은?
17. 어떤 두 가지 생산품을 각각의 기업에서 생산하는 것보다 한 기업에서 여러 품목을 동시에 생산하는 것이 비용이 적게 들어 더 유리한 경우를 가리키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18. 유통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아래 글상자 내용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요구되는 이유를 설명한 것이다. ( )에 들어갈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20. 독자적인 상품 또는 판매ㆍ경영 기법을 개발한 체인본부가 상호ㆍ판매방법ㆍ매장운영 및 광고방법 등을 결정하고, 가맹점으로 하여금 그 결정과 지도에 따라 운영하도록 하는 형태의 체인사업으로 옳은 것은?
21. 최근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과 추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수직적유통경로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3. 아래 글상자 ㉠~㉡에 들어갈 단어가 옳게 나열된 것은?
24. 아래 글상자 내용 중 소비자를 위한 소매상의 기능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25. 아래의 글상자 내용 중 프레드릭 허즈버그(Frederick Herzberg)가 제시한 2요인이론이 동기요인으로 파악한 요인들만 옳게 나열한 것은?
2과목: 상권분석
26. 소매업태들은 주력상품에 따라 서로 다른 크기의 상권을 확보할 수 있는 입지를 선정한다. 필요로 하는 상권 크기가 커지는 순서에 따라 소매업태들을 가장 옳게 배열한 것은?
27. 아래의 내용 중에서 중심업무지역(CBD: Central Business District)의 입지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중심성지수는 전체 상권에서 지역이 차지하는 중심성을 평가하는 한 지표이다. 중심성지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9. 입지의 매력도 평가 원칙 중 유사하거나 보완적인 소매 업체들이 분산되어 있거나 독립되어 있는 경우보다 군집하여 있는 경우가 더 큰 유인잠재력을 가질 수 있다는 원칙으로 가장 옳은 것은?
30. 소매점포의 부지(site)를 선정할 때 고려해야 할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옳은 것은?
31. 주변 환경에 따라 분류한 상권유형별로 설명한 상대적 특징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2. 상권 및 입지에 대한 아래의 내용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33. 상권을 표현하는 다양한 기법 중에서 소비자의 점포선택 등확률선(isoprobability contours)을 활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상권분석 방법은?
34. 아래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쇼핑센터의 공간구성요소 로서 가장 옳은 것은?
35. 소매상권에 대한 아래의 내용 중에서 옳지 않은 것은?
36. 상권 내 관련 점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들의 구체적인 만족 또는 불만족 요인들을 파악하는 조사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37. 상권을 분석할 때 이용하는 공간상호작용모형(SIM: Spatial Interaction Model)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지리정보시스템(GIS)의 활용으로 과학적 상권분석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와 관련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39. 인구 2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a도시와 30만명이 거주하고 있는 b도시 사이에 인구 5만명이 거주하는 c도시가 있다. a와 c도시 사이의 거리는 10km이고 b와 c도시간 거리는 20km이다. c도시 거주자들이 a, b도시에서 쇼핑한다고 할 때 레일리(Reilly)의 소매중력법칙을 활용하여 a도시에서의 구매비율을 계산한 값으로 가장 옳은 것은?
40. 상업지 주변의 도로나 통행상황 등 입지조건과 관련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1. 소매상권에 대한 중요한 이론 중의 하나인 소매인력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점포 개점에 있어 고려해야할 법적 요소와 관련된 설명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3. 둥지내몰림 또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4. 유통가공을 수행하는 도매업체의 입지선정에는 공업입지 선정을 위한 베버(A. Weber)의 “최소비용이론”을 준용 할 수 있다. 총물류비만을 고려하여 이 이론을 적용할 때, 원료지향형이나 노동지향형 대신 시장지향형입지를 택하는 것이 유리한 조건으로 가장 옳은 것은?
45. 소매점포의 상권과 제공하는 유통서비스의 상호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유통마케팅
46. 소매상은 점포 특성에 맞게 상품구색의 폭(좁음, 넓음)과 깊이(얕음, 깊음)를 결정해야 한다. 아래 글상자에서 소매점 유형과 상품구색을 타당하게 연결한 항목만을 모두 옳게 고른 것은?
47. 도·소매업체들의 유통경로 수익성 평가에 활용되는 전략적 이익모형(strategic profit model)의 주요 재무 지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8.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유통마케팅자료 조사기법으로 옳은 것은?
49. 다음 중 판매사원의 상품판매과정의 7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50. 다음 중 마케팅믹스 요소인 4P 중 유통(place)을 구매자의 관점인 4C로 표현한 것으로 옳은 것은?
51.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과 대중마케팅 (mass marketing)의 차별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가격결정방법 및 가격전략과 그 내용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53. 아래 글상자는 제품수명주기 중 어느 단계에 대한 설명이다. 이 단계에 해당하는 상품관리전략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54.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가격전략으로 가장 옳은 것은?
55. 아래 글상자의 사례에서 설명하고 있는 유통업체 마케팅의 환경요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56. 제조업체의 중간상 촉진활동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아래 글상자는 마케팅과 고객관리를 위해 필요한 고객정보 들이다. 다음 중 RFM(Recency, Frequency, Monetary) 분석법을 사용하기 위해 수집해야 할 고객정보로 옳은 것은?
58. 촉진믹스전략 가운데 푸시(push)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양화되고 개성화된 소비자들의 기본욕구에 대처하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서, 제조업체의 입장 대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상품을 다시 분류하는 머천다이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60. POP 광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아래 글상자의 ㉠과 ㉡에서 설명하는 진열방식으로 옳은 것은?
62. 소매점의 공간, 조명, 색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3. 아래 글상자의 ㉠과 ㉡을 설명하는 용어들의 짝으로 옳은 것은?
64. 소매업태 발전에 관한 이론 및 가설에 대한 옳은 설명들 만을 모두 묶은 것은?
65. 충동구매를 유발하려는 목적의 점포 레이아웃 방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66. 중간상 포트폴리오 분석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다음 중 포지셔닝 전략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68. 다음 글상자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도매상으로 옳은 것은?
69. 할인가격정책(high/low pricing)에 대한 상시저가정책(EDLP: Every Day Low Price)의 상대적 장점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0. 유통업체 브랜드(P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유통정보
71. 유통정보 분석을 위해 활용되는 데이터 분석 기법으로 성격이 다른 것은?
72. 4차 산업혁명시대에 유통업체의 대응 방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고객충성도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4. QR(Quick Response)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5. CRM활동을 고객관계의 진화과정으로 보면, 신규고객의 창출, 기존고객의 유지, 기존고객의 활성화 등으로 구분 되는데, 다음 중 기존고객 유지활동의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6. 아래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인터넷 마케팅의 가격전략 형태로 가장 옳은 것은?
77. 고객관계관리를 위한 성과지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78. e-비즈니스 유형과 주요 수익원천이 옳지 않은 것은?
79. POS(Point of Sale) System 도입에 따른 제조업체의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0. 전자상거래 판매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1. 바코드(Bar code)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2. RFID의 작동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3. 지식의 창조는 암묵지를 어떻게 활성화, 형식지화 하여 활용할 것인가의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암묵지와 형식지를 활용한 지식창조 프로세스 순서대로 나타낸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84. 인스토어마킹(instore marking)과 소스마킹(source markin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85. 지식 포착 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6. 판매시점정보관리시스템(POS)의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7. 온라인(모바일 포함)·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제품의 정보를 수집하여 최적의 제품을 찾아내는 소비자를 일컫는 용어로 가장 옳은 것은?
88. NoSQL의 특성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89. 보안에 대한 위협요소별 사례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90. 아래 글상자의 내용을 근거로 유통정보시스템의 개발 절차를 순차적으로 나열한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