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유통상식
1.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현상'을 뜻하는 용어는?
2. 이동 중에도 무선인터넷과 첨단 통신기술을 통해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소매형태는?
3. 소비자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는 소비자 안전조치에 관한 조항 중 ( ㉠ ),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4. 유통산업발전법에 명시된 유통관리사의 직무로 옳지 않은 것은?
5. 간접유통이면서 동시에 점포유통인 유형으로만 올바르게 묶인 것은?
6. 다음 글상자에서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7. 판매예측방법 중 객관적이면서 정량적인 방법에 해당하는 것은?
8.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9. (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0. 다음 그림에서 나타내는 소매업 발전이론은?
11. 화주기업의 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물류활동의 효율성 향상 등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물류사업자가 공급체인상의 물류기능 전체 혹은 일부를 대행, 처리하는 물류서비스를 지칭하는 용어는?
12. 제조업체를 위해 수행하는 도매상의 기능( ㉠ )과, 소매상을 위해 수행하는 도매상의 기능( ㉡ )이 올바르게 나열된 것은?
13. 대형 할인점(대형마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유통의 기본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5. 서로 연관성 있는 소수의 상품계열만을 집중적으로 취급하는 도매상으로서 의약품도매상, 가구도매상, 철물도매상 등을 예로 들 수 있는 도매상의 유형으로 옳은 것은?
16. 의류, 가전, 장난감 등 한 가지(또는 한정된) 상품에 전문화된 할인업태로서, 비용 절감과 저마진 정책 등으로 할인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소매업태는?
17. 판매담당자가 가져야 할 자세와 행동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8. 고객 컴플레인 예방을 위한 판매담당자의 선행지침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9. 기업이 집약적 유통경로를 활용하는 경우, 중간상에 대한 통제가 어려워져서 궁극적으로 손실을 보게 되는 포화효과(effects of saturation)가 발생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유통기능을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면 소유권 이전 기능, 물적 유통 기능, 조성 기능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소유권 이전 기능에 해당하는 활동으로 올바르게 묶인 것은?
2과목: 판매 및 고객관리
21. 소매점 판매 및 경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22. 카테고리 수명주기의 변화상 여러 시즌에 걸쳐 특정상품의 판매가 일어나며 특정시즌에서 다음 시즌으로 바뀔 때 극적인 판매 변화가 일어나는 상품은?
23. 고객을 대상으로 측정하는 서비스 품질이 측정하기 쉽지 않은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POP(Point Of Purchase)에 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를 구성하는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26. ( ㉠ ), ( ㉡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27. 다음 사례의 M기업이 실행한 브랜드 전략과 관련된 내용으로 가장 부합하지 않는 것은?
28. 올림픽시즌을 맞이하여 특별한 매장진열 방식으로 판매를 촉진하고 쇼핑을 더욱 즐겁게 만드는 진열방식은?
29. 인적판매원의 역할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0.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코센(Kossen)의 판매저항 처리방법은?
31. 판매를 위한 정보 중 고객에 관한 정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2. 이탈고객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3. 상품 관여도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34. 점포 레이아웃 유형 중 격자(grid)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35. 다음은 서비스 특성에 따른 마케팅 시사점을 짝지은 것이다. ( ㉠ ), (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6. 다음은 서비스 제공 실패로 인해 발생하는 고객불평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공정성에 관한 내용이다. ( ㉠ ), ( ㉡ )에 들어갈 용어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37.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판매 촉진방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매슬로(Abraham Maslow)가 제시한 인간의 욕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39. 소매상과 고객 간에 발생할 수 있는 전환비용(switching co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제품 혹은 서비스의 성능이나 기능보다 사회적인 수용, 개인존중, 자아실현 측면의 불만을 의미하는 것은?
41. POS 시스템으로부터 수집한 정보의 활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2. 상품진열에 관한 내용이다. ( ㉠ ), ( ㉡ )안에 들어갈 알맞은 용어는?
43. 유통업체가 개별적으로 개발한 상표로서, 이 상표를 이용하여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제조, 가공하게 되는 상표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44. 진실의 순간(moments of truth : MOT)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45. 상품 포장의 목적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