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 3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11-08)

비서 3급
(2020-11-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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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서실무

1. 비서는 상사가 효과적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도록 보좌하여야 한다. 다음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의 인적네트워크 관리를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다.
  2.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 후에는 사내 비서들에게 배포하여 업무에 활용하도록 돕는다.
  3. 데이터베이스는 정확한 사실에 기초하여야 한다.
  4. 데이터베이스에는 외부인사, 내부인사 모두 포함한다.
(정답률: 69%)
  •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 후에는 사내 비서들에게 배포하여 업무에 활용하도록 돕는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데이터베이스를 작성한 후에는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배포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모든 사내 비서들에게 배포하는 것은 보안상 위험할 수 있다. 따라서,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배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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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비서의 전화응대 중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전무님은 지금 중요한 손님과 면담 중이시라 전화를 연결할 수가 없습니다.”
  2. “전무님은 아직 출근 전이신데 누구시라고 전해드릴까요?”
  3. “죄송하지만 전무님은 다른 일정이 있어서 이번 전략회의 에는 참석이 어렵다고 하십니다.”
  4. “죄송하지만 전무님은 지금 중국 출장 중이시라 전화 연결이 안됩니다.”
(정답률: 53%)
  • 가장 바람직한 것은 "“죄송하지만 전무님은 다른 일정이 있어서 이번 전략회의 에는 참석이 어렵다고 하십니다.”"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전무님의 상황을 정확하게 전달하지 않거나 거짓말을 하는 것이므로 신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보기는 전무님의 일정이 참석이 어렵다는 것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있으므로 가장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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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비서의 전화응대 태도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전화 회신을 요청하는 모든 전화는 전화를 걸기 전에 상사에게 회신해야 하는지 확인을 한다.
  2. 자주 상사에게 전화를 하는 사람이라도 반드시 용건을 재확인하고 연결한다.
  3. 급한 전화인 경우, 상사와 바로 연결할 수 있도록 상사 휴대전화 번호를 가르쳐 준다.
  4. 상사가 회의 중일 때 걸려온 급한 전화인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회의 중인 상사에게 신속히 전달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상사가 회의 중일 때 걸려온 급한 전화인 경우 용건을 메모하여 회의 중인 상사에게 신속히 전달한다."입니다. 이유는 급한 전화인 경우 상사가 회의 중이라면 바로 전달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급한 전화인 경우에는 우선순위가 높은 것이기 때문에 이 보기가 가장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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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비서가 내방객을 응대할 때 가장 올바른 것은?

  1. 선약된 내방객일지라도 용건을 여쭈어 보는 것이 업무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이다.
  2. 외국인과 내국인 손님이 있을 경우, 외국인에게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원칙이다.
  3. 비서는 내방객의 말투, 옷차림 등을 관찰하여 그에 맞는 응대를 하도록 한다.
  4. 내방객들이 동시에 방문할 경우 선약된 손님을 먼저 응대하는 것이 적절하다.
(정답률: 55%)
  • "내방객들이 동시에 방문할 경우 선약된 손님을 먼저 응대하는 것이 적절하다."가 가장 올바른 것이다. 이유는 선약된 손님은 이미 예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아야 하며, 그렇지 않을 경우 예약을 한 손님이 불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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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업무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행동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은?

  1. 선배 비서의 업무처리 방식이 본인과 다른 경우 선배에게 솔직하게 의견을 말한 후 자신의 방식으로 업무를 추진한다.
  2. 후배 비서가 업무 상 실수를 했을 경우 우선 주의를 주고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3. 입사동기가 회사내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토로하는 경우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해서 도와주도록 한다.
  4. 공동 비서로서 업무의 우선순위를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 어느 상사의 업무를 먼저 처리하는 것이 옳은지를 선배에게 매번 자문을 구하는 것이 맞다.
(정답률: 68%)
  • 정답: "후배 비서가 업무 상 실수를 했을 경우 우선 주의를 주고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유: 업무상 갈등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실수나 오류로 인한 갈등은 대부분의 경우 발생한다. 이때 후배 비서가 업무 상 실수를 했을 경우, 그 실수를 비난하거나 혹은 무시하는 것은 갈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우선적으로 주의를 주고, 그 실수를 체계적으로 알려주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후배 비서는 자신의 실수를 인지하고, 더 나은 업무 처리 방법을 습득할 수 있으며, 상호 간의 신뢰와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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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의 사례에서 비서의 업무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부서장 조찬 회의에 지각을 하게 되어 총무팀 선배에게 부탁하여 위기를 넘겼다. 도와준 선배에게 “늦어서 죄송합니다. 다음부터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라고 인사했다. 회의가 무사히 끝났으므로 상사에게는 말씀드리지 않았다.
  2. 우리회사 지사장으로 근무하다 본사로 발령이 난 상사의 신상카드를 작성하기 위하여 각종 신상정보를 상사에게 여쭈어 보았다.
  3. 상사의 결재는 가급적 한 시간 마다 받을 수 있도록 상사의 결재 시간을 정해놓았다.
  4. 외국에서 손님이 방문할 경우는 국가마다 직함의 경중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함만으로 경중을 판단하지 않았다.
(정답률: 59%)
  • "외국에서 손님이 방문할 경우는 국가마다 직함의 경중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직함만으로 경중을 판단하지 않았다."가 가장 적절한 업무 태도이다. 비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일을 처리해야 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처가 필요하다. 이 경우에는 외국인 손님이 방문할 때 직함만으로 경중을 판단하지 않는 것이 적절한 대처였다. 이는 상대방의 문화와 관습을 존중하며 대우하는 것이며, 비서로서의 전문성과 예의를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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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비서의 조직 구성원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노력으로 가장 올바른 자세는?

  1. 비서는 상사의 지위를 자신의 지위와 동일시하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상사 인간관계의 통로 역할을 하도록 한다.
  2. 비서는 상사를 보좌할 때 다른 비서들과 상사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면서 비서로서 본인의 경험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업무 처리를 한다.
  3. 비서는 일반적으로 노동조합 가입이 허용되지 않으므로 비공식적으로라도 노조직원들과의 만남을 가지면서 정보를 공유한다.
  4. 후배 비서의 고충이나 의견을 잘 듣고 조언을 하거나 필요할 경우 해당 부서에 전달함으로써 조직과 비서실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정답률: 49%)
  • 정답은 "후배 비서의 고충이나 의견을 잘 듣고 조언을 하거나 필요할 경우 해당 부서에 전달함으로써 조직과 비서실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이다. 이유는 비서는 상사와 조직 구성원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기 때문에, 후배 비서의 의견이나 고충을 잘 듣고 조언을 해주는 것은 비서와 후배 비서 간의 신뢰를 쌓고, 조직 내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필수적인 노력이라 할 수 있다. 또한, 해당 부서에 전달함으로써 조직과 비서실 간의 의사소통을 돕는 것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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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서가 스마트폰으로 상사의 일정관리 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가 자리에 없을 때 상사의 일정 수립이나 변경을 해야 할 경우는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상사의 승인을 받을 수 있다.
  2. 외부일정이 많은 세 명의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는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모든 상사의 일정을 스마트 기기에 연동시켜서 계정을 통합하여 관리한다.
  3. 비서가 스마트폰으로 일정을 기입하고, 상사의 스마트폰에서 일정 시작 전에 알람이 뜨게 설정한다.
  4. 스마트폰에 상사의 일정을 캘린더 어플리케이션에 연동시켜 상사의 일정을 비서의 스마트폰에서 확인 및 추가를 할 수 있도록 설정한다.
(정답률: 50%)
  • 외부일정이 많은 세 명의 상사를 보좌하는 비서는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모든 상사의 일정을 스마트 기기에 연동시켜서 계정을 통합하여 관리한다. 이유는 비서가 모든 상사의 일정을 스마트 기기에 연동시켜서 계정을 통합하여 관리하면 일정 충돌이나 중복 예약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고, 상사가 자리에 없을 때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일정을 수립하거나 변경할 수 있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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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비서의 행동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이비서는 회의실에서 아직 발표 전인 영업팀 김전무의 승진소식을 우연히 듣고 회의실에서 나와 바로 김전무의 비서에게 기쁜 소식을 전했다.
  2. 박비서는 상사가 불법 행위에 대한 기밀을 지켜줄 것을 요구하며 큰 보상을 제시하였지만 비서로서 기밀유지는 당연하므로 보상은 거절하고 상사의 기밀을 지켜주었다.
  3. 정비서는 경조사 업무 시 이용하던 화원에서 계속 이용해 달라고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하자 그 상품권으로 상사를 위한 선물을 샀다.
  4. 임비서는 친구로부터 상사의 신상에 대한 개인적인 질문을 받고 상사의 개인적인 부분은 잘 모른다고 답하였다.
(정답률: 64%)
  • 임비서는 상사의 개인적인 정보를 타인에게 노출시키는 것은 비서로서의 업무 윤리에 어긋나는 행동이기 때문에 친구의 질문에 대해 상사의 개인적인 부분은 잘 모른다고 답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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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상사의 일정을 관리하는 비서의 업무 수행 방법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의 일정 계획은 정기적인 일정과 비정기적 일정으로 구분하여 계획을 수립한다.
  2. 일정표는 연간, 월간, 주간, 일일 일정표로 세분화하여 일정표를 작성 및 관리한다.
  3. 상사의 일정이 중복되었을 경우는 먼저 선약이 이루어진 일정을 우선으로 한다.
  4. 일정 수행에 필요한 자료, 시설 및 기자재 등을 일정에 맞추어 미리 준비한다.
(정답률: 48%)
  • "상사의 일정이 중복되었을 경우는 먼저 선약이 이루어진 일정을 우선으로 한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비서가 상사의 일정을 관리하는 업무에서는 선약이 이루어진 일정을 우선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상사의 우선순위와 중요도에 따라 일정을 조정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회의와 중요한 고객 만남이 동시에 있을 경우, 상사가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일정을 우선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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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약 시 주의사항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상사의 저녁 약속 예약 이력 내용은 총무팀과 공유하여 상사와의 업무 조정에 참조하도록 한다.
  2. 예약 이력 정보를 엑셀에 정리할 때 파일을 여러 개 만들기보다는 예약이라는 하나의 파일 안에 종류별로 시트를 만들어서 관리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3. 음식점을 예약할 때는 룸 예약 가능 여부, 주차 가능 여부 등도 문의한다.
  4. 회사의 여비규정보다 숙박비가 초과되는 숙박시설을 예약해야 하는 경우 사전에 조직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정답률: 50%)
  • "상사의 저녁 약속 예약 이력 내용은 총무팀과 공유하여 상사와의 업무 조정에 참조하도록 한다."가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개인적인 약속 내용을 다른 부서와 공유하는 것은 개인정보 보호에 위배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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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상사 출장 전 준비업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직급별 출장 일비를 확인한다.
  2. 출장과 관련하여 상사의 기호 및 요구사항을 확인한다.
  3. 출장의 목적과 일정을 확인한다.
  4. 출장 경비 정산을 준비한다.
(정답률: 53%)
  • 출장 전 준비업무에 해당하는 것들은 출장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출장 경비 정산은 출장 후에 이루어지는 업무이기 때문에 출장 전 준비업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출장 경비 정산을 준비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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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서가 회의 지원업무를 할 때 다음 설명 중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회의 통지문에는 회의의 명칭, 일시, 장소, 안건 등이 명시되어야 한다.
  2. 회의 통지문은 이메일로 발송하더라도 반드시 우편으로도 보낸다.
  3. 회의 개최 전에 반드시 참석자를 확인하여 회의의 성원이 되었는지 확인한다.
  4. 회의 개최 계획안에는 회의의 목적과 일시, 참석자 범위, 회의일정 및 예산 등이 들어간다.
(정답률: 60%)
  • "회의 통지문은 이메일로 발송하더라도 반드시 우편으로도 보낸다."라는 설명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이메일로 발송된 회의 통지문만으로 충분히 참석자들에게 알릴 수 있기 때문에 우편으로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참석자들 중 일부가 이메일을 확인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메일과 함께 문자 메시지나 전화 등 다른 수단으로도 알릴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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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회의 일시 선정 시 고려할 요소로 가장 부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1. 반드시 참석해야 하는 인사의 일정을 고려하였는가?
  2. 회의 주제와 회의 시기가 적절한가?
  3. 요일 선정이 적절한가?
  4. 3일의 회의 통지 기간을 확보하였는가?
(정답률: 39%)
  • 3일의 회의 통지 기간을 고려하는 것은 부적절한 요소이다. 이유는 회의 일정을 잡을 때는 참석해야 하는 인사의 일정, 회의 주제와 시기, 요일 선정 등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회의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일정적인 통지 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의 일정을 잡을 때는 3일의 회의 통지 기간을 확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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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구두 보고 시 유의사항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짧은 시간 내에 내용을 정확하기 전달하기 위해서 사전에 보고 내용을 요약해 둔다.
  2. 구두 보고 시 두괄식 보고로 사건의 개요 및 진행 사항을 먼저 보고한 후 결론을 보고하는 것이 좋다.
  3. 보고자로서 보고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4. 기밀 내용을 보고할 때 서면 보고보다 구두 보고가 적절하다.
(정답률: 46%)
  • "기밀 내용을 보고할 때 서면 보고보다 구두 보고가 적절하다."가 가장 부적절한 것이다. 기밀 내용은 서면 보고를 통해 보안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구두 보고는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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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경조사 관련 한자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결혼식: 祝 華婚 (축 화혼)
  2. 승진: 祝 榮轉 (축 승진)
  3. 회갑연: 祝儀 (축의)
  4. 장례식: 賻儀 (부의)
(정답률: 42%)
  • 회갑연과 장례식은 모두 경조사이지만, 한자 짝지어진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있습니다. 승진은 "祝 榮轉"으로 표기되며, "축 승진"의 의미를 가집니다. "祝"은 축하를 의미하고, "榮轉"은 승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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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지시를 받는 비서의 태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사의 지시 내용 중 잘 모르는 내용이 있을 경우 중간에 질문하여 확인한다.
  2. 지시를 받은 후 상사의 지시 내용을 모두 다 복창하여 확인한다.
  3. 지시 받은 업무를 바로 시작하기 어려울지라도 우선은 바로 시작하겠다고 말씀드린다.
  4. 상사가 호명하면 '네'하고 분명하게 대답한다.
(정답률: 52%)
  • 상사가 호명하면 '네'하고 분명하게 대답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비서가 상사의 지시를 빠르게 이해하고 실행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며, 상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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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방에서 결혼하는 거래처 지인의 혼사에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 상사의 이름으로 축의금을 전달할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방법은?

  1. 계좌번호를 알려달라고 해서 상사 이름으로 송금한다.
  2. SNS의 결제수단을 이용한다.
  3. 인터넷 우체국에서 청첩장 봉투의 주소로 우편 경조환을 발송한다.
  4. 나중에 만날 때 직접 전달한다.
(정답률: 53%)
  • 상사의 이름으로 송금하는 것은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 함께 부적절한 방법이다. SNS의 결제수단을 이용하는 것도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 함께 부적절한 방법이다. 나중에 만날 때 직접 전달하는 것은 불편하고 시간적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우체국에서 청첩장 봉투의 주소로 우편 경조환을 발송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방법이다. 이는 개인정보 보호에도 신경쓰며, 빠르고 간편하게 축의금을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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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서의 내방객 응대 자세 중 적절하지 않은 것만으로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1. (가), (나)
  2. (가), (다)
  3. (나), (라)
  4. (다), (라)
(정답률: 53%)
  • 정답은 "(가), (다)"입니다.

    "(가) 비서의 팔짱 걷기 자세는 비서와 내방객 간의 친밀감을 나타내는 자세입니다. 하지만 (다) 비서가 손을 주물러 내방객의 어깨나 팔을 만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자세입니다. 내방객의 개인적인 공간을 침범하는 것으로 불쾌감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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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비서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비서는 경영자 또는 관리자가 그들 본연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보좌하는 역할을 한다.
  2. 부서의 업무와 부서장의 비서를 겸하는 부서 소속 비서는 본래의 업무를 가지면서 부서장과 부서원을 지원하는 비서의 업무도 수행한다.
  3. 비서 업무는 분야별로 전문화되어 가는 추세로 비서로서 갖추어야 할 태도나 사무기술은 공통적이지만, 업무분야에 따라 업무내용 등은 달라진다.
  4. 비서에 대한 정의는 국가, 집무상황, 역사적 배경, 역할과 기능을 어떻게 보느냐와 상관없이 동일하다.
(정답률: 62%)
  • "비서에 대한 정의는 국가, 집무상황, 역사적 배경, 역할과 기능을 어떻게 보느냐와 상관없이 동일하다."라는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다. 이는 비서의 역할과 기능이 모든 국가와 집무상황에서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각 국가와 집무상황에 따라 비서의 역할과 기능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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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사무영어

21. 다음 중 영어 약어와 내용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CEO - Chief Executive Officer
  2. BTW - By the way
  3. FAQ - Frequently Asked Questions
  4. ATM - Automating Toss Machine
(정답률: 32%)
  • ATM - Automating Toss Machine. 이 약어는 실제로는 "Automated Teller Machine"을 의미합니다. 이는 현금 인출 및 입금 등의 은행 업무를 자동화하는 기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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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영어와 그 뜻이 옳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1. Executive: 이사, 중역
  2. Managing Director: 상무이사
  3. General Manager: 대리
  4. Chairperson: 회장
(정답률: 37%)
  • "General Manager: 대리"가 옳지 않은 짝지어짐입니다. General Manager는 일반적으로 기업이나 조직에서 최고 경영자 중 한 명으로, 대표이사나 사장의 아래에 위치하는 직책입니다. 대리를 뜻하는 용어는 Assistant Manager나 Deputy Manager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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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문장 중 문법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I'd like to confirm my reservation.
  2. Would you be reserved the conference room?
  3. I'd like to reserve a table for four.
  4. Is it possible to change my reservation?
(정답률: 34%)
  • 정답은 "Would you be reserved the conference room?"입니다. 이 문장은 현재 시제의 동사 "be"와 과거 분사형 "reserved"를 혼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문장은 "Would you reserve the conference roo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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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문장 중 문법적인 오류가 없는 것은?

  1. This is to remind you for our dinner meeting next Thursday, 10th May.
  2. Would you mind to cancel any hotel arrangements you may have made for her?
  3. Please confirm and I look forward to see you then.
  4. If the product has not yet been sent, please deliver it ASAP.
(정답률: 29%)
  • 정답은 "If the product has not yet been sent, please deliver it ASAP." 이다. 이 문장은 조건부 형태로 구성되어 있으며, 문법적으로도 맞게 구성되어 있다. "If" 절과 "please deliver it ASAP" 절이 각각 주어와 동사를 포함하고 있으며, 두 절 사이에는 적절한 구두점이 사용되어 있다. 나머지 문장들은 문법적인 오류가 존재한다.

    - "This is to remind you for our dinner meeting next Thursday, 10th May." : "remind you for"가 아니라 "remind you of"가 맞다.
    - "Would you mind to cancel any hotel arrangements you may have made for her?" : "mind to"가 아니라 "mind"가 맞다.
    - "Please confirm and I look forward to see you then." : "to see"가 아니라 "seeing"이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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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우편 취급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Certified Mail: 발송 우편물이 안전하게 배달되었음을 증명해주는 우편취급 방식
  2. Registered Mail: 우편물마다 접수 번호를 부여하고 접수한 시점부터 배달되기까지의 과정을 기록하여 송달의 확실성이 보장되는 우편방식
  3. Confidential: 기밀 문서로 수신인만이 열어볼 수 있는 우편방식
  4. Air Mail: 청구서나 초청장 등 동일한 우편물을 다량 발송할 때 우표를 붙이지 않고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정답률: 39%)
  • "Air Mail: 청구서나 초청장 등 동일한 우편물을 다량 발송할 때 우표를 붙이지 않고 요금을 지불하는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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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Could you wait here for a moment?
  2. Will you ride me?
  3. Could you help me?
  4. You're welcome.
(정답률: 45%)
  • 이유는 상대방에게 잠시 기다려달라는 부탁을 하는 표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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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봉투의 구성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Return Address
  2. Mail Address
  3. Inside Address
  4. Postal Direction
(정답률: 31%)
  • 봉투의 구성요소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Postal Direction"입니다. Postal Direction은 우편물이 도착해야 할 목적지를 나타내는 것으로, 봉투의 구성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반면, "Return Address"는 우편물이 반환될 경우 보내는 사람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이고, "Mail Address"는 우편물을 받을 사람의 주소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Inside Address"는 우편물을 받을 사람의 이름과 주소를 나타내는 것으로, 봉투의 구성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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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영문서신 작성 시 구성요소의 표현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Dear Mr. Grondahl,
  2. Sincerely Your;
  3. March 19, 2020
  4. John D. Russel
    Director
    ABC Company
(정답률: 43%)
  • "Sincerely Your;"은 영문서신 작성 시 구성요소 중에서 올바르지 않은 표현입니다. "Sincerely Yours" 또는 "Sincerely"이 올바른 표현입니다. "Sincerely Your;"은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표현이며, 수신자에게 적절한 인사말이 빠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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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Fax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The purpose of this fax is to reserve rooms.
  2. The sender says that the check-in time will be about 10 a.m.
  3. The receiver of this is expected to send the confirmation message.
  4. The receiver of this is Intercontinental Paris Hotel in Paris, France.
(정답률: 44%)
  • 올바르지 않은 설명은 "The receiver of this is expected to send the confirmation message."입니다. 실제로는 이 fax의 발신자가 예약 확인을 위해 수신자에게 연락을 기다리고 있으며, 이를 확인하기 위해 수신자로부터 확인 메시지를 받을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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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의 밑줄 친 부분을 우리말로 올바르게 옮긴 것은?

  1. 지명통화
  2. 수신자 부담 전화
  3. 개인통화
  4. 국제전화
(정답률: 32%)
  • 이미지에서 밑줄 친 부분은 "collect call"이며, 이는 수신자 부담 전화를 의미한다. "지명통화"는 영어로 "person-to-person call"이며, 특정 인물과 통화를 원할 때 그 인물의 이름으로 전화를 거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지명통화"가 정답이 아니고, "수신자 부담 전화"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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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에 대한 내용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주요 안건은 첨부물을 보면 알 수 있다.
  2. 사장이 8월 15일 발신한 내용이다.
  3. 첨부파일에서 타워 빌딩의 주차 시설에 대해서 알 수 있다.
  4. 위 내용은 외부회사에서 Metro Company로 보내는 회의통지이다.
(정답률: 42%)
  • "사장이 8월 15일 발신한 내용이다."가 가장 옳지 않은 내용이다. 이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발신일자가 8월 20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내용은 잘못된 정보이다. 정답은 "위 내용은 외부회사에서 Metro Company로 보내는 회의통지이다."이다.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수신자가 Metro Company이기 때문이다. 또한, "주요 안건은 첨부물을 보면 알 수 있다."와 "첨부파일에서 타워 빌딩의 주차 시설에 대해서 알 수 있다."는 그림에서 보이는 내용이기 때문에 옳은 정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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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서신 내용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당신이 우리에게 보낸 계약서 사본이 사라졌음을 알게되었다.
  2. 문제가 되지 않을 상황이니 당신은 아무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
  3. 도대체 이 계약서가 어디로 사라졌는지 정말 미스터리이다.
  4. 우리는 당신이 다시 서명하도록 계약서를 보내겠다.
(정답률: 45%)
  • "우리는 당신이 다시 서명하도록 계약서를 보내겠다."라는 보기가 바르지 않다. 이유는 이미 계약서가 사라졌기 때문에 다시 서명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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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내용 중 대화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1. Miss Lee는 Mr. Kim의 비서이다.
  2. Mr. Kim과 Mr. Parker는 오늘 만나기로 약속이 되어 있었다.
  3. Mr. Parker는 내일 오전 10시 이후에 Mr. Kim에게 찾아가면 된다.
  4. Mr. Kim은 급한 용무가 생겨서, 만나는 시간을 변경하기 원한다.
(정답률: 44%)
  • "Mr. Kim은 급한 용무가 생겨서, 만나는 시간을 변경하기 원한다."는 대화문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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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밑줄 친 내용과 같은 뜻을 가지는 단어를 고르세요.

  1. check
  2. give
  3. go
  4. pronounce
(정답률: 40%)
  • 위의 그림은 사람이 발음을 하는 모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pronounce"가 가장 적절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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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대화에서 밑줄에 들어갈 수 있는 문장 중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Would you like a cup of coffee?
  2. Would you like some coffee before we start?
  3. Would you like something to drink?
  4. How would you like your coffee?
(정답률: 32%)
  • "Would you like some coffee before we start?"은 대화 상황에서 상황에 맞지 않는 문장이다. 대화 상황에서는 이미 커피를 제공하고 있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문장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문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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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대화의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I'll see you off.
  2. I'll show you to her office right now.
  3. Let me check it.
  4. Let me give you a ride.
(정답률: 44%)
  • 상대방이 무엇인가를 물어봤을 때, 그것에 대한 답변을 확인하고자 할 때 "Let me check it."이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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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I don't understand what you mean.
  2. Could you speak up, please?
  3. Could you say that again, please?
  4. You must have the wrong number.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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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빈칸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e's on a business trip.
  2. He's off today.
  3. He's gone out.
  4. He's on another line.
(정답률: 48%)
  • 그림에서는 전화기가 비어있고, "Sorry, he's not in the office right now." 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그 사람이 현재 사무실에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He's on a business trip."가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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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표현으로 가장 바른 것은?

  1. Let me put you through
  2. Let me transferring you
  3. I used to switch you
  4. I'll hold the line
(정답률: 26%)
  • 이미 통화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입력했지만, 아직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방과 연결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표현이 "Let me put you through"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화를 연결하는데 사용되지 않는 표현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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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대화를 읽고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로 구성된 것은?

  1. promise - out
  2. appointment - available
  3. appointment - going
  4. promise - ready
(정답률: 35%)
  • A: Hi, I need to schedule an _________ with Dr. Lee.
    B: Sure, when would you like to come in?
    A: Is he _________ next Tuesday?
    B: Let me check... Yes, he has an opening at 2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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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사무정보관리

41. 문서의 결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결재권자가 직접 그 의사를 결정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2. 부서장이나 보조 기관의 검토를 의미한다.
  3. 정규 결재는 기안자로부터 최고 결재권자까지 정상적인 절차를 거쳐 결재를 하는 형태이다.
  4. 전결은 업무의 내용에 따라서 결재 권한을 위임받은 사람이 행하는 결재를 말한다.
(정답률: 37%)
  • 잘못된 것은 "부서장이나 보조 기관의 검토를 의미한다." 이다. 부서장이나 보조 기관의 검토는 결재 전 단계인 검토 단계에 해당하며, 결재는 검토가 완료된 후 결재권자가 직접 그 의사를 결정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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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은 비서가 업무에 필요한 인터넷 웹사이트를 즐겨찾기 폴더에 분류한 것이다. 분류에 포함될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의 종류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기업 정보 폴더 – 주가, 환율, 금융감독원 전자 공시 시스템
  2. 예약 업무 폴더 – 맛집 추천, 골프장 사이트
  3. 경·조사 업무 폴더 – 기후 정보 사이트, 기업 신용 등급
  4. 출장 업무 폴더 – 숙박업소 가격 비교, 교통편 예약
(정답률: 52%)
  • "기후 정보 사이트"는 경·조사 업무와 관련이 없는 정보이기 때문에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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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한글 띄어쓰기에 대한 설명과 예가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수를 적을 적에는 '만(萬)' 단위로 띄어 쓴다. (예: 12억 3456만 7898)
  2. 금액을 적을 때는 변조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붙여 쓰는 게 관례다. (예: 삼십일만오천육백칠십팔원정)
  3.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성명 뒤에 오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 (예: 최치원 씨)
  4. 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이 원칙이므로 단위별로 띄어 쓰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 (예: 한국대학교 사범대학(X), 한국 대학교 사범 대학(O))
(정답률: 43%)
  • "금액을 적을 때는 변조 등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붙여 쓰는 게 관례다. (예: 삼십일만오천육백칠십팔원정)"이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금액을 적을 때는 단위별로 띄어쓰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예: 삼십일만 오천 육백 칠십팔 원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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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교정기호 그림과 기능이 바르게 설명된 것은?

(정답률: 44%)
  • 정답은 "ㄴ"입니다.

    이 교정기호는 "축약"을 나타내며, 단어나 구문에서 생략된 부분을 표시합니다. "ㄴ"은 "는"의 축약형으로, 주로 주어나 보어 뒤에 올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나는 학생입니다"라는 문장에서 "는"을 축약하여 "나ㄴ 학생입니다"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축약 기호를 사용하면 문장을 간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축약 기호를 사용할 때에는 문맥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문장에서는 축약 기호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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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육하원칙에 따른 문서의 구성요소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When: 문서 내용과 관련된 장소
  2. Where: 문서 작성일, 문서에 언급되는 사실에 관한 시간
  3. What: 문서의 핵심 주제 내용
  4. Why: 문서 작성자, 문서 수신자, 문서 내용상의 행위자
(정답률: 49%)
  • 정답은 "What: 문서의 핵심 주제 내용"입니다. 육하원칙은 문서 작성 시 필요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문서의 구성요소를 "What, Why, When, Where, Who, How"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이 중 "What"은 문서의 핵심 주제 내용을 나타내며, 문서를 작성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따라서 문서 작성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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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한 공문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비치문서
  2. 법규문서
  3. 기록문서
  4. 일반문서
(정답률: 35%)
  • 기록문서는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에 관한 규정에 의거한 공문서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기록문서는 기록물 관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작성되는 문서로, 행정업무의 진행 상황이나 결과 등을 기록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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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데이터 보관을 위한 저장매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PC에 내장된 HDD의 장점은 상대적으로 넉넉한 용량과 저렴한 비용, 관리 및 편집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PC 고장시 데이터 소실 가능성이 있다.
  2. USB 메모리에 저장할 경우 간편한 이용과 저렴한 가격이 장점이지만 분실이 용이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3. 외장하드는 휴대성이 비교적 좋고 이용이 간편하며 매체의 내구성과 수명 측면에서도 가장 안정적이다.
  4.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에 백업할 경우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이라면 어디서나 이용이 가능하며 안정성이 높은 편이다.
(정답률: 33%)
  • 외장하드는 저장매체의 내구성과 수명 측면에서 가장 안정적이다는 설명이 부적절하다. 외장하드도 다른 저장매체와 마찬가지로 물리적인 충격이나 고장 등으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외장하드는 휴대성이 비교적 좋고 이용이 간편하며, 일반적으로 내구성과 수명이 높은 편이라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외장하드도 안전한 보관과 주기적인 백업이 필요하며, 물리적인 손상이나 고장 등으로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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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비서의 수신 문서에 대한 업무처리가 가장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수신문서는 모두 개봉해서 내용을 분류하여 문서 처리 원칙에 따라 처리한다.
  2. 상사에게 전달할 우편물은 공적인 것과 사적인 것을 구분하여 처리한다.
  3. 상사에게 전달할 문서는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분류해서 긴급하고 중요한 서신은 위에 올려둔다.
  4. 청구서, 견적서 등 숫자가 기입되어 있는 것은 계산착오나 기입누락이 없는지 검토한 후 상사에게 전달한다.
(정답률: 46%)
  • "수신문서는 모두 개봉해서 내용을 분류하여 문서 처리 원칙에 따라 처리한다."가 올바르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수신문서는 개봉 전에 수신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는 보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신문서는 개봉 전에 수신인의 동의를 받고,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는 보안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인 후 처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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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은 공문서 작성 시 수신란과 붙임을 예로 든 것이다. 작성방법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정답률: 40%)
  • ②번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방법이다. 수신란에는 수신자의 이름과 직위, 소속을 명확하게 기재해야 하지만, ②번에서는 수신자의 직위와 소속이 누락되어 있다. 또한 붙임에 대한 내용도 구체적으로 기재되어 있지 않아서 수신자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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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업무 관련 정보 수집을 위해 신문을 이용하는 비서의 행동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비서는 인물 동정란을 보고 상사 지인들의 승진, 영전, 부고를 찾아본다.
  2. 비서는 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매일 모든 기사를 빠짐없이 꼼꼼히 읽는다.
  3. 비서는 주요 기사를 놓치지 않기 위해 상사의 정보 요구에 적합한 2, 3종의 신문을 선별하여 조사한다.
  4. 큰 제목을 기준으로 훑어보아 중요 기사를 파악한 후 필요한 경우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다.
(정답률: 41%)
  • "비서는 인물 동정란을 보고 상사 지인들의 승진, 영전, 부고를 찾아본다."는 업무 관련 정보 수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이다.

    정답 해설: "비서는 효과적인 정보 수집을 위해 매일 모든 기사를 빠짐없이 꼼꼼히 읽는다."는 비서가 정보를 놓치지 않고 최신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는 행동이며, 업무 관련 정보 수집에 적절한 행동이다. "비서는 인물 동정란을 보고 상사 지인들의 승진, 영전, 부고를 찾아본다."는 업무 관련 정보 수집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이다. "비서는 주요 기사를 놓치지 않기 위해 상사의 정보 요구에 적합한 2, 3종의 신문을 선별하여 조사한다."와 "큰 제목을 기준으로 훑어보아 중요 기사를 파악한 후 필요한 경우 관련 내용을 스크랩한다."는 비서가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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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사무정보화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사무정보화는 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업무 효율성 극대화를 가져왔다.
  2. 사내 인트라넷을 통한 의사결정은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지만 대면보다 질 높은 의사결정은 불가능하다.
  3. 사무정보화에 의해 대두된 정보 보안 문제는 사무정보화의 부정적 효과 중 하나이다.
  4. 사무정보화를 통해 직원들의 물리적 이동시간은 감소되었다.
(정답률: 44%)
  • "사내 인트라넷을 통한 의사결정은 신속한 처리가 가능하지만 대면보다 질 높은 의사결정은 불가능하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설명이다. 이유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한 의사결정이 대면보다 질이 떨어진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옳지 않기 때문이다.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의사결정을 할 때에도 충분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질 높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다만, 대면으로 의사소통을 할 때와는 다른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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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상사가 스마트폰의 화면을 텔레비전이나 모니터에 무선으로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보기를 희망한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장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미라캐스트
  2. 팟캐스트
  3. 브로드캐스트
  4. 피키캐스트
(정답률: 35%)
  • 미라캐스트는 스마트폰의 화면을 무선으로 다른 기기에 전송하여 큰 화면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따라서 상사가 스마트폰의 화면을 텔레비전이나 모니터에 무선으로 연결하여 큰 화면으로 보기를 원할 때, 미라캐스트를 사용할 수 있다. 팟캐스트는 오디오나 비디오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 듣거나 보는 것을 말하며, 브로드캐스트는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방송을 일반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 피키캐스트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방송국인 AT-X에서 방영하는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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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실행파일에 해당하는 확장자가 아닌 것은?

  1. .exe
  2. .bat
  3. .com
  4. .tiff
(정답률: 30%)
  • ".tiff"는 이미지 파일의 확장자이므로 실행파일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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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아래 설명에 관련된 매체는?

  1. 홈페이지
  2. 블로그
  3. 전자우편
  4. 클라우드
(정답률: 55%)
  • 위 이미지는 CBT은행의 로고와 함께 홈페이지 주소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정답은 "홈페이지"입니다.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글과 사진 등을 게시하는 개인 또는 기업의 공간을 말하며, 전자우편은 이메일을 보내고 받는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클라우드는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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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최근 많이 활용되는 바이오인식(생체인식기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신체적 특징인 지문, 얼굴, 홍채, 정맥인식과 같이 사람이 원래 갖고 태어난 특징을 추출, 저장해 개개인을 식별한다.
  2. 행동적 특징인 음성, 서명, 걸음걸이 등과 같이 습관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살면서 만들어지는 특징을 활용하기도 한다.
  3. 다른 인증기술보다 사용이 편하고 보안성도 높다.
  4. 최근에 핀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해킹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설치에 비용 부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
(정답률: 40%)
  • "최근에 핀테크 분야를 중심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해킹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설치에 비용 부담도 적다는 장점이 있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바이오인식 기술은 다른 인증기술보다 사용이 편하고 보안성도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킹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설치 비용이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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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네트워크에 대한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네트워크란 여러 대의 컴퓨터들로 묶여진 그룹이나 다른 장치들이 서로 연결되어 통신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장치나 시설 등을 말한다.
  2. 네트워크에는 근거리 통신망인 LAN과 원거리 통신망인 WAN이 있다.
  3. 인트라넷은 인터넷 기술과 통신규약을 이용하여 조직 내부의 업무를 통합하는 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
  4. 엑스트라넷은 사내에 국한된 전산망을 말한다.
(정답률: 42%)
  • 엑스트라넷은 사내에 국한된 전산망을 말한다. - 이 설명은 엑스트라넷이 사내에 국한된 전산망을 말한다는 것이지만, 엑스트라넷은 사내와 외부의 특정 파트너나 고객 등과의 제한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말한다. 따라서 이 설명이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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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정보보안관리 업무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비서는?

  1. 김비서는 중요한 서류나 기밀 문서는 잠금장치가 있는 캐비닛에 보관한다.
  2. 이비서는 백신프로그램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
  3. 송비서는 파일 분실에 대비하기 위해 수시로 중요 문서를 백업(back up)하지만 외장하드는 보안문제로 사용하지 않는다.
  4. 차비서는 잠시 자리를 비울 때에도 모니터가 잠금상태가 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정답률: 55%)
  • "송비서는 파일 분실에 대비하기 위해 수시로 중요 문서를 백업(back up)하지만 외장하드는 보안문제로 사용하지 않는다."가 가장 적절하지 않은 비서이다. 외장하드는 보안문제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는 외장하드는 분실, 도난, 해킹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대신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나 내부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백업을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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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MS-Windows OS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IP주소를 찾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는?

  1. ping
  2. ipfind
  3. msconfig
  4. ipconfig
(정답률: 36%)
  • 정답: ipconfig

    설명: ipconfig는 MS-Windows 운영체제에서 IP 주소를 확인하는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를 실행하면 현재 컴퓨터의 IP 주소, 서브넷 마스크, 기본 게이트웨이 등의 네트워크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IP 주소를 찾을 때 ipconfig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다른 보기인 ping은 네트워크 상태를 확인하는 명령어이며, ipfind와 msconfig는 존재하지 않는 명령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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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사무정보기기의 사용법이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1. 휴대용 사무정보기기 사용을 위해 여분의 배터리를 준비한다.
  2. 상사와 비서 본인의 컴퓨터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하여 외장 하드와 USB메모리 등의 정보 저장기기를 사용한다.
  3. 사내 행사에서 사용한 디지털 카메라와 캠코더의 경우 사용한 직후 메모리 카드내 미디어 파일을 컴퓨터에 업로드한 후 메모리카드를 포맷한다.
  4. 여러 장의 팩스를 한꺼번에 보낼 경우 팩스 커버는 맨 뒤에 놓고 팩스를 받을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팩스 전송을 알린다.
(정답률: 31%)
  • "여러 장의 팩스를 한꺼번에 보낼 경우 팩스 커버는 맨 뒤에 놓고 팩스를 받을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어 팩스 전송을 알린다."가 가장 적절하지 못한 사용법이다. 이유는 현재 대부분의 사무실에서는 전자메일이나 클라우드 서비스 등을 통해 문서를 전송하고 있기 때문에 팩스를 보내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만약 팩스를 보내야 할 경우에도 팩스 커버를 맨 뒤에 놓고 전화를 걸어 알리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대부분의 팩스 기계에서는 여러 장의 문서를 한꺼번에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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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문서의 발신 대장에 포함되는 내용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발신일
  2. 발신번호
  3. 수신기관
  4. 인수자
(정답률: 44%)
  • 인수자는 문서의 수신자가 문서를 받았음을 확인한 사람을 말하는데, 발신 대장에는 이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지 않는다. 발신 대장에는 문서의 발신일, 발신번호, 수신기관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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