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다음의 내용에서 밑줄 친 부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 우리나라의 청동기문화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못한 것은?
3. 다음의 내용에 해당하는 나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4. 다음 고대의 불교 승려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5. 고려시대의 음서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토지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조선전기의 수공업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다음의 자료에 비추어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사회상을 옳게 설명한 것은?
9. 다음의 자료는 어느 사상 또는 의지를 반영한 글이다.
위의 내용과 동일한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는 사실만을 골라 묶은 것은?
10. 다음의 주장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1. 다음의 내용에서 밑줄 친 '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다음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조약이 체결된 전후의 사실로 옳은 것은?
13. 다음의 내용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다음의 내용은 일제의 식민통치방식이 전환되는 모습을 그린 것이다.
위의 내용에서 (가)와 (나)에 들어갈 사실로 적절한 것은? (순서대로 (가),(나))
15. 다음의 자료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다음에서 설명하는 단체가 주장한 강령이나 구호로 옳은 것은?
17. 다음의 내용을 주장한 단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다음의 내용에서 (가)와 (나)의 인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9. 아래의 내용과 관련이 있는 정부가 실시했던 정책이 아닌 것은?
20. 1855년 11월 17일 프랑스 함정 콩스탄틴느(Constantine)호가 조선해(東海)를 통과하면서 북위 37도선 부근의 한 섬을 보고 로세리앙쿠르(Roche Liancourt)라고 명명하였다. 이 섬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