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건축구조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4-06)

9급 국가직 공무원 건축구조
(2019-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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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건축물 구조설계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허용응력설계법은 탄성이론에 의한 구조해석으로 산정한 부재단면의 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하도록 구조부재를 설계하는 방법이다.
  2. 강도설계법은 구조부재를 구성하는 재료의 비탄성거동을 고려하여 산정한 부재단면의 공칭강도에 강도감소계수를 곱한 설계강도가 계수하중에 의한 소요강도 이상이 되도록 구조부재를 설계하는 방법이다.
  3. 성능설계법은 건축설계기준에서 규정한 목표성능을 만족하면서 건축구조물을 건축주가 선택한 성능지표에 만족하도록 설계하는 방법이다.
  4. 한계상태설계법은 한계상태를 명확히 정의하여 하중 및 내력의 평가에 준해서 한계상태에 도달하지 않는 것을 확률통계적 계수를 이용하여 설정하는 설계법이다.
(정답률: 63%)
  • 허용응력설계법은 부재단면의 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구조부재를 설계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허용응력설계법은 탄성이론에 의한 구조해석으로 산정한 부재단면의 응력이 허용응력을 초과하도록 구조부재를 설계하는 방법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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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콘크리트구조 현장재하실험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하할 보나 슬래브 수와 하중배치는 강도가 의심스러운 구조부재의 위험단면에서 최대응력과 처짐이 발생하도록 결정하여야 한다.
  2. 재하할 실험하중은 해당 구조 부분에 작용하고 있는 고정하중을 포함하여 설계하중의 75% 이상이어야 한다.
  3. 실험하중은 4회 이상 균등하게 나누어 증가시켜야 한다.
  4. 측정된 최대처짐과 잔류처짐이 허용기준을 만족하지 않을 때 재하실험을 반복할 수 있다.
(정답률: 39%)
  • "재하할 실험하중은 해당 구조 부분에 작용하고 있는 고정하중을 포함하여 설계하중의 75% 이상이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 아닙니다. 이유는 실험하중이 설계하중의 일부만 적용되면 구조의 실제 동작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험하중은 설계하중의 일부가 아닌 75%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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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축구조물에서 각 날짜에 타설한 각 등급의 콘크리트 강도시험용시료를 채취하는 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하루에 1회 이상
  2. 150 m3당 1회 이상
  3. 슬래브나 벽체의 표면적 500m2마다 1회 이상
  4. 배합이 변경될 때마다 1회 이상
(정답률: 57%)
  • 정답은 "슬래브나 벽체의 표면적 500m2마다 1회 이상"입니다.

    150 m3당 1회 이상의 기준은 콘크리트를 생산하는 공장에서 적용되는 기준으로, 건축구조물에서 채취하는 시료는 이와는 별개의 기준입니다. 건축구조물에서는 콘크리트의 강도를 확인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시료를 채취해야 합니다. 이때, 150 m3당 1회 이상의 기준은 건축구조물의 크기와 상관없이 일정한 주기로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즉, 건축구조물에서는 150 m3 이상의 콘크리트가 사용될 때마다 1회 이상의 시료를 채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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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조적조 기준압축강도 확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공 전에는 규정에 따라 5개의 프리즘을 제작하여 시험한다.
  2. 구조설계에 규정된 허용응력의 1/2을 적용한 경우, 시공 중 시험을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
  3. 구조설계에 규정된 허용응력을 모두 적용한 경우, 벽면적 500m2당 3개의 프리즘을 규정에 따라 제작하여 시험한다.
  4. 기시공된 조적조의 프리즘시험은 벽면적 500m2마다 품질을 확인하지 않은 부분에서 재령 28일이 지난 3개의 프리즘을 채취한다.
(정답률: 47%)
  • "구조설계에 규정된 허용응력의 1/2을 적용한 경우, 시공 중 시험을 반드시 시행해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구조설계에 규정된 허용응력의 1/2을 적용한 경우에도 시공 전에 5개의 프리즘을 제작하여 시험하고, 시공 중에도 추가적인 시험이 필요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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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목구조 바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바닥구조는 수직하중에 대하여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가져야 한다.
  2. 바닥구조는 바닥구조에 전달되는 수평하중을 안전하게 골조와 벽체에 전달할 수 있는 강도와 강성을 지녀야 한다.
  3. 구조용바닥판재로 구성된 플랜지재는 수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면내전단력에 대해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지녀야 한다.
  4. 바닥격막구조의 구조형식에는 수평격막구조, 수평트러스 등이 있다.
(정답률: 46%)
  • "구조용바닥판재로 구성된 플랜지재는 수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면내전단력에 대해 충분한 강도와 강성을 지녀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바닥구조는 수직하중에 대한 강도와 강성이 중요하지만, 플랜지재는 수직하중이 아닌 수평하중에 대한 강도와 강성이 중요합니다. 플랜지재는 바닥판재와 벽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수평하중에 의해 발생하는 전단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랜지재는 수평하중에 대한 강도와 강성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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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통모멘트골조에서 압축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띠철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전단이나 비틀림 보강철근 등이 요구되는 경우, 실험 또는 구조해석 검토에 의한 예외사항 등과 같은 추가 규정은 고려하지 않는다)

  1. 모든 모서리 축방향철근은 135° 이하로 구부린 띠철근의 모서리에 의해 횡지지되어야 한다.
  2. 띠철근의 수직간격은 축방향 철근지름의 16배 이하, 띠철근이나 철선지름의 48배 이하, 또한 기둥단면의 최소 치수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D35 이상의 축방향 철근은 D10 이상의 띠철근으로 둘러싸야하며, 이 경우 띠철근 대신 용접철망을 사용할 수 없다.
  4. 기초판 또는 슬래브의 윗면에 연결되는 기둥의 첫 번째 띠철근 간격은 다른 띠철근 간격의 1/2 이하로 하여야 한다.
(정답률: 60%)
  • D35 이상의 축방향 철근은 D10 이상의 띠철근으로 둘러싸야하며, 이 경우 띠철근 대신 용접철망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축방향 철근이 너무 두껍기 때문에 띠철근으로 감싸지 않으면 콘크리트가 충분히 밀착되지 않아 부착력이 떨어지고, 또한 용접철망은 충분한 강도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축방향 철근을 감싸는 띠철근은 축방향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의 부착력을 높이고, 강도를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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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건축물 강구조 설계기준에서 SS275 강종의 압연H형강 H-400 × 200 × 8 × 13의 강도 및 재료정수로 옳은 것은?

  1. 인장강도(Fu)는 410MPa이다.
  2. 항복강도(Fy)는 265MPa이다.
  3. 탄성계수(E)는 205,000MPa이다.
  4. 전단탄성계수(G)는 79,000MPa이다.
(정답률: 50%)
  • SS275 강종은 일반적으로 항복강도(Fy) 265MPa, 인장강도(Fu) 410MPa, 탄성계수(E) 205,000MPa, 전단탄성계수(G) 79,000MPa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H-400 × 200 × 8 × 13의 강도 및 재료정수로 인장강도(Fu)는 410MPa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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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구조 고장력볼트 접합의 일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고장력볼트 구멍중심 간 거리는 공칭직경의 2.0배 이상으로 한다.
  2. 고장력볼트 전인장조임은 임팩트렌치로 수 회 또는 일반렌치로 최대한 조이는 조임법이다.
  3. 고장력볼트는 용접과 조합하여 하중을 부담시킬 수 없고, 고장력볼트와 용접을 병용할 경우 고장력볼트에 전체하중을 부담시킨다.
  4. 고장력볼트 마찰접합에서 하중이 접합부의 단부를 향할 때는 적절한 설계지압강도를 갖도록 검토하여야 한다.
(정답률: 49%)
  • 고장력볼트는 일반 볼트보다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접합부에서 발생하는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장력볼트 접합에서는 적절한 조임력과 설계지압강도를 갖도록 검토해야 합니다. 특히, 하중이 접합부의 단부를 향할 때는 설계지압강도가 더욱 중요해지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접합부의 파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장력볼트 접합에서는 적절한 설계와 조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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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길이가 L이고 변형이 구속되지 않은 트러스 부재가 온도변화 △T에 의해 일어나는 축방향 변형률(ϵ)은? (단, 트러스 부재의 재료는 열팽창계수 α인 등방성 균질재료로 온도변화에 따라 선형변형한다)

  1. ϵ=α(△T)
  2. ϵ=α(△T)√L
  3. ϵ=α(△)TL
  4. ϵα(△T)L2
(정답률: 45%)
  • 트러스 부재가 등방성 균질재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온도변화에 따라 선형변형한다. 이 때, 선형변형의 정도는 온도변화에 의한 길이 변화와 비례한다. 길이 변화율은 길이의 변화량을 길이의 초기값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길이가 L인 부재의 길이 변화량은 αL△T이며, 길이 변화율은 α△T이다. 따라서 축방향 변형률은 α△T이다. 따라서 정답은 "ϵ=α(△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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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과 같이 AB구간과 BC구간의 단면이 상이한 캔틸레버 보에서 B점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자유단인 C점의 처짐은? (단, AB구간과 BC구간의 휨강성은 각각 2EI와 EI이며 자중을 포함한 기타 하중의 영향은 무시한다)

  1. PL3/3EI
  2. 2PL3/3EI
  3. 5PL3/6EI
  4. 5PL3/12EI
(정답률: 19%)
  • B점에서의 처짐을 구하기 위해서는 B점에서의 반력을 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AB구간과 BC구간에서의 휨력을 구해야 합니다.

    AB구간에서의 휨력은 P/2입니다. 이는 AB구간이 휨강성이 2EI이기 때문입니다.

    BC구간에서의 휨력은 P입니다. 이는 BC구간이 휨강성이 EI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점에서의 반력은 P/2 + P = 3P/2입니다.

    이제 C점에서의 처짐을 구할 수 있습니다. C점에서의 처짐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δ = (3P/2) × L3 / (3EI)

    = 5PL3 / 12EI

    따라서 정답은 "5PL3/12EI"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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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복점 이상의 응력을 받는 금속재료가 소성변형을 일으켜 파괴 되지 않고 변형을 계속하는 성질은?

  1. 연성
  2. 취성
  3. 탄성
  4. 강성
(정답률: 75%)
  • 연성은 금속재료가 항복점 이상의 응력을 받아도 파괴되지 않고 계속해서 변형할 수 있는 성질입니다. 이는 금속재료 내부의 결정구조가 변형에 대해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성이 높은 금속재료는 인장강도가 낮을 수 있지만, 변형에 대한 내구성이 높아져서 가공성이 우수하고, 충격에 대한 저항력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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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등가정적해석법에 의한 내진설계에서 밑면전단력 산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반응수정계수가 클수록 밑면전단력은 감소한다.
  2. 건축물 중요도계수가 클수록 밑면전단력은 감소한다.
  3. 건축물 고유주기가 클수록 밑면전단력은 감소한다.
  4. 유효건물중량이 작을수록 밑면전단력은 감소한다.
(정답률: 57%)
  • "건축물 중요도계수가 클수록 밑면전단력은 감소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건축물 중요도계수는 건축물의 중요도와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중요한 건축물일수록 중요도계수가 높습니다. 따라서 건축물 중요도계수가 클수록 내진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지반반응계수와 구조물반응계수가 증가하게 되어, 오히려 밑면전단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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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설계지진 시 큰 횡변위가 발생되도록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사이에 설치하는 수평적으로 유연하고 수직적으로 강한 구조요소는?

  1. 능동질량감쇠기
  2. 동조질량감쇠기
  3. 점탄성감쇠기
  4. 면진장치
(정답률: 71%)
  • 면진장치는 수평적으로 유연하고 수직적으로 강한 구조요소로 설계지진 시 큰 횡변위가 발생되도록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사이에 설치됩니다. 이는 지진 발생 시 건물의 수평적인 움직임을 흡수하고, 건물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면진장치가 설계지진 시 큰 횡변위가 발생되도록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사이에 설치되는 구조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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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보통모멘트골조에서 철근콘크리트 보의 전단철근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스트럿-타이모델에 따라 설계하지 않은 일반적인 보 부재로, 전단철근에 의한 전단강도는 콘크리트에 의한 전단강도의 2배 이하이며, d는 보의 유효깊이이다)

  1. 용접이형철망을 사용한 전단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는 600MPa를 초과할 수 없다.
  2. 부재축에 직각으로 배치된 전단철근의 간격은 철근콘크리트 부재인 경우 d/2 이하 또한 600 mm 이하로 하여야 한다.
  3. 종방향 철근을 구부려 전단철근으로 사용할 때는 그 경사길이의 중앙 3/4만이 전단철근으로서 유효하다.
  4.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은 부재의 중간 높이에서 반력점 방향으로 주인장철근까지 연장된 30°선과 한 번 이상 교차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37%)
  •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은 부재의 중간 높이에서 반력점 방향으로 주인장철근까지 연장된 30°선과 한 번 이상 교차되도록 배치하여야 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경사스터럽과 굽힘철근이 전단력을 전달하기 위해 주인장철근과 연결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30°선과 교차되도록 배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단강도를 향상시키고, 부재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단철근 설계와는 관련이 있지만,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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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 구조세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선단부는 지지층에 확실히 도달시켜야한다.
  2.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주근은 4개이상 또한 설계단면적의 0.25% 이상으로 하고 띠철근 또는 나선철근으로 보강하여야 한다.
  3. 저부의 단면을 확대한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측면경사가 수직면과 이루는 각이 30°를 초과할 경우, 전단력에 대해검토하여 사용하도록 한다.
  4.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을 배치할 때 그 중심간격은 말뚝머리 지름의 2.0배 이상 또한 말뚝머리 지름에 1,000 mm를 더한 값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42%)
  • "저부의 단면을 확대한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측면경사가 수직면과 이루는 각이 30°를 초과할 경우, 전단력에 대해검토하여 사용하도록 한다."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의 측면경사가 수직면과 이루는 각이 30°를 초과할 경우, 전단력에 대해 검토하여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즉, 30°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전단강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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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강구조 H형단면 부재에서 플랜지에 수직이며 웨브에 대하여 대칭인 집중하중을 받는 경우, 플랜지와 웨브에 대하여 검토하는 항목이 아닌 것은? (단, 한쪽의 플랜지에 집중하중을 받는 경우이다)

  1. 웨브크리플링강도
  2. 웨브횡좌굴강도
  3. 블록전단강도
  4. 플랜지국부휨강도
(정답률: 58%)
  • 정답은 "웨브크리플링강도"입니다.

    강구조 H형단면 부재에서 플랜지와 웨브는 각각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플랜지는 주로 압축하중을 받아 내부의 웨브에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웨브는 주로 인장하중을 받아 내부의 플랜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집중하중을 받는 경우에는 플랜지와 웨브 모두에 대해 검토해야 합니다. 그러나, 블록전단강도는 플랜지와 웨브 모두에 대해 검토해야 하는 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블록전단강도는 단면 내부에서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전단응력에 대한 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는 단면 내부의 재료의 결함이나 결합 부재의 결함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전단파괴를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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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초구조 및 지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개의 기둥으로부터의 응력을 하나의 기초판을 통해 지반 또는 지정에 전달하도록 하는 기초는 연속기초이다.
  2. 구조물을 지지할 수 있는 지반의 최대저항력은 지반의 허용지지력이다.
  3. 직접기초에 따른 기초판 또는 말뚝기초에서 선단과 지반 간에 작용하는 압력은 지내력이다.
  4. 지지층에 근입된 말뚝의 주위 지반이 침하하는 경우 말뚝 주면에 하향으로 작용하는 마찰력은 부마찰력이다.
(정답률: 55%)
  • 지지층에 근입된 말뚝의 주위 지반이 침하하는 경우 말뚝 주면에 하향으로 작용하는 마찰력은 부마찰력이 맞습니다. 이는 지반의 침하로 인해 말뚝과 지반 사이에 생기는 마찰력 중 하향으로 작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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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림과 같은 철근콘크리트 보에서 인장을 받는 6가닥의 D25 주철근이 모두 한곳에서 정착된다고 가정할 때, 주철근의 직선 정착길이 산정을 위한 c값(철근간격 또는 피복두께에 관련된 치수)은? (단, D25 주철근은 최대 등간격으로 배치되어 있고, D10 스터럽의 굽힘부 내면반지름과 마디는 고려하지 않으며, D10, D25 철근 직경은 각각 10 mm, 25 mm로 계산한다)

  1. 25.0mm
  2. 37.5mm
  3. 50.0mm
  4. 62.5mm
(정답률: 33%)
  • D25 주철근이 최대 등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으므로, 인접한 주철근 사이의 간격은 25mm이다. 따라서 c값은 25mm이 된다. 하지만, 인접한 주철근 사이의 간격은 피복두께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피복두께가 더 두꺼운 경우 c값이 더 커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피복두께에 대한 정보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c값은 25mm가 된다. 따라서, 주철근의 직선 정착길이는 6 x 25 = 150mm가 된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주철근이 모두 한곳에서 정착되므로, 직선 정착길이는 150mm/4 = 37.5m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7.5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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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콘크리트구조에서 용접철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냉간신선 공정을 통하여 가공되므로 연신율이 감소되어 큰 연성이 필요한 부위에 사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2. 인장을 받는 용접이형철망은 정착길이 내에 교차철선이 없을 경우 철망계수를 1.5로 한다.
  3. 겹침이음길이 사이에 교차철선이 없는 인장을 받는 용접이형 철망의 겹침이음은 이형철선 겹침이음길이의 1.3배로 한다.
  4. 뚜렷한 항복점이 없는 경우, 인장변형률 0.002일 때의 응력을 항복강도로 사용한다.
(정답률: 30%)
  • 냉간신선 공정을 통해 가공된 용접철망은 연신율이 감소되어 큰 연성이 필요한 부위에 사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이는 냉간신선 공정으로 인해 용접철망의 재료 구조가 밀도가 높아지고 결정이 세게 조밀해지기 때문에, 연신율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큰 연성이 필요한 부위에 사용할 경우 용접철망의 연신율이 충분하지 않아 파손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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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과 같이 양단고정보에 등분포하중(w)과 집중하중(P)이 작용할 때, 고정단 휨모멘트(MA, MB)와 중앙부 휨모멘트(MC)의 절댓값 비는? (단, 부재의 휨강성은 EI로 동일하며, 자중을 포함한 기타 하중의 영향은 무시한다)

  1. |MA|:|MC|:|MB|=1.2:1.0:1.2
  2. |MA|:|MC|:|MB|=1.4:1.0:1.4
  3. |MA|:|MC|:|MB|=1.6:1.0:1.6
  4. |MA|:|MC|:|MB|=2.0:1.0:2.0
(정답률: 33%)
  • 이 문제에서는 부재의 휨강성이 동일하므로, 휨모멘트는 하중과 부재의 길이에 비례한다는 사실을 이용할 수 있다.

    고정단 A와 B에서의 휨모멘트는 등분포하중과 집중하중이 대칭적으로 작용하므로, 절댓값 비는 1:1이다.

    중앙부 C에서의 휨모멘트는 등분포하중과 집중하중이 대칭적으로 작용하지 않으므로, 절댓값 비는 1.4:1:1.4이다.

    따라서, 정답은 "|MA|:|MC|:|MB|=1.4:1.0: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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