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제법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4-12)

9급 국가직 공무원 국제법개론
(2008-04-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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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982년 '해양법협약'상 영해제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연안국은 영해기선으로부터 12해리를 초과하지 아니하는 범위 내에서 영해의 폭을 설정할 권리를 가진다.
  2. 영해 내에서의 외국어선의 어로행위는 연안국의 평화, 공공질서 또는 안전을 해치지 않는 것으로 인정된다.
  3. 영해를 항해하는 외국선박에 대해서는 일정한 조건에서 무해통항권이 인정된다.
  4. 연안국은 영해를 항해하는 외국 선박에 대하여 일정한 경우 형사관할권을 가질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옳지 않은 것은 "영해 내에서의 외국어선의 어로행위는 연안국의 평화, 공공질서 또는 안전을 해치지 않는 것으로 인정된다." 이다. 이는 영해제도와 관련이 있는 내용이 아니라, 외교적인 원칙으로서 국제법상의 일반적인 원칙이다.

    12해리 이내의 영해는 연안국의 주권적인 영역으로서, 연안국은 해당 영역에서 일정한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된다. 이 중 하나가 영해의 폭을 설정할 권리이다. 또한, 영해 내에서 외국어선의 어로행위는 연안국의 관할하에 있으며, 연안국은 이를 제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연안국의 권한이 제한적이며, 국제법상의 일반적인 원칙에 따라 연안국의 권리와 외국어선의 합법적인 이익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또한, 영해를 항해하는 외국선박에 대해서는 무해통항권이 인정되며, 연안국은 일정한 경우에만 형사관할권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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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우리 헌법이 취하고 있는 국제관계에 관한 입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한민국은 국제평화의 유지에 노력하고 침략적 전쟁을 부인한다.
  2. 국회는 국군의 외국에의 파견에 대한 동의권을 가진다.
  3. 대통령은 조약의 체결과 비준 권한을 가진다.
  4. 헌법에 의하여 체결ㆍ공포된 조약은 국내입법을 통하여만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헌법에 의하여 체결ㆍ공포된 조약은 국내입법을 통하여만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가진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헌법 제6조에 명시된 국제법규의 우위 원칙에 따라 국내법보다 우선하여 적용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체결ㆍ공포된 조약은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가지며, 국내법과 충돌할 경우에는 조약이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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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오늘날 국제사회에서 국내문제불간섭원칙이 약화된 원인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관련 조항인 국제연합(UN)헌장 제2조 제7항의 폐기
  2. 세계경제의 통합과 국제화
  3. 인권문제의 국제화
  4. 국제기구와 비정부기구(NGOs)의 활발한 활동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연합(UN)헌장 제2조 제7항은 국제사회에서 국가간의 간섭을 금지하는 원칙이었으나, 이 원칙이 폐기되면서 국제사회에서 국내문제에 대한 간섭이 가능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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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가승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A국을 승인하지 않은 B국이 A국이 당사국인 다자조약에 가입하면 그 A국을 승인한 것으로 본다.
  2. 국가승인은 승인한 국가와 승인받은 국가 사이에만 효력이 있다.
  3. 외교사절의 접수는 명시적 국가승인이다.
  4. A국이 B국을 승인하지 않은 경우 양 국가 사이에는 어떠한 법률관계도 존재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승인은 어떤 국가가 다자조약에 가입하거나 어떤 조약을 체결할 때, 그 조약에 참여하는 모든 국가가 그 국가를 승인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국가승인은 승인한 국가와 승인받은 국가 사이에만 효력이 있습니다. 다른 국가가 승인하지 않은 경우, 그 국가와의 법률관계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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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이사국이 아닌 국가는 안전보장이사회의 토의에 참가할 수 없다.
  2. 절차사항에 관한 결정에는 최소 9개 이사국의 찬성투표가 요구된다.
  3. 안전보장이사회는 국제평화와 안전을 위하여 일차적 책임을 진다.
  4.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정은 회원국을 구속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이사국이 아닌 국가는 안전보장이사회의 토의에 참가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사국이 아닌 국가도 안전보장이사회의 토의에 참가할 수 있지만, 이사국이 아닌 국가는 투표권이 없습니다. 이사국이 아닌 국가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지만, 이사국이 아닌 국가의 의견은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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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951년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에서 규정하는 내용에 부합하는 것은?

  1. 난민은 소속국으로부터 정치적 박해 또는 경제적 곤란을 피하여 외국으로 탈출한 자를 말한다.
  2. 입국 전에 중대한 비정치적 범죄를 범한 자도 난민의 보호를 받을 수 있다.
  3. 공급이 부족한 물자의 배급에 있어서 난민은 내국인과 동일한 대우를 부여받는다.
  4. 난민은 자신이 체재하는 국가의 법령을 준수할 의무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급이 부족한 물자의 배급에 있어서 난민은 내국인과 동일한 대우를 부여받는다."가 정답입니다. 이는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에서 규정하는 내용 중 하나로, 난민들이 식량, 의약품 등 공급이 부족한 물자를 받을 때 내국인과 동일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난민들이 국가에서 차별받지 않고 인간적인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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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국 내의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인접국의 오염피해에 대하여 그 국가가 책임을 부담하여야 하는 근거가 될 수 없는 것은?

  1. 하몬주의(Harmon Doctrine)
  2. 코르푸해협 사건(Corfu Channel Case)
  3. 1972년 스톡홀름선언(Stockholm Declaration) 원칙(Principle) 21
  4. 핵무기의 위협/사용의 적법성 사건(Legality of the Threat or Use of Nuclear Weapons Case)
(정답률: 알수없음)
  • - "하몬주의(Harmon Doctrine)"는 미국 법률에서 발전한 원칙으로, 국가는 자국 내에서 발생한 활동으로 인해 인접국에 발생한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이 아니라, 그 피해가 발생한 국가가 직접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인접국의 오염피해에 대해 국가가 책임을 부담해야 하는 근거가 될 수 없습니다.
    - "코르푸해협 사건(Corfu Channel Case)"은 이와 관련된 사례로, 이 사건에서 국제사법재판소는 하몬주의를 인정하면서도, 국가 간의 상호책임성을 강조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 "1972년 스톡홀름선언(Stockholm Declaration) 원칙(Principle) 21"은 환경보호와 관련된 국제원칙으로, 국가는 자국 내에서 발생한 환경파괴로 인해 인접국에 발생한 피해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 "핵무기의 위협/사용의 적법성 사건(Legality of the Threat or Use of Nuclear Weapons Case)"은 국제사법재판소에서 처리된 사례로, 핵무기의 위협과 사용이 국제법상 합법적인지 여부를 논의한 것입니다. 이 사건에서는 국제법상 핵무기의 위협과 사용이 합법적일 수 있다는 판결이 내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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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국제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제기구가 국제적 청구능력을 가진다는 것이 국제사법재판소(ICJ)의 입장이다.
  2. 국제기구는 일반적으로 그 목적달성과 임무수행에 필요한 경우 조약을 체결할 수 있다.
  3. 국제기구에게는 국제법상 특권ㆍ면제가 인정되지 아니한다.
  4. 국제기구는 일반적으로 그 기구의 설립조약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기구에게는 국제법상 특권ㆍ면제가 인정되지 아니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국제기구는 국제법상 특권과 면제를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국제기구가 자유롭게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국제기구의 임원들은 국제법상 특권과 면제를 인정받아 법적 책임을 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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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국제법상 외국인 보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국인이란 내국인이 아닌 자로 무국적자를 포함하지 않는다.
  2. 칼보(Calvo)조항은 내국민대우기준을 주장하는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입장이 반영된 것이다.
  3. 외국인 보호에 있어서 국제표준주의는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최소한의 보호기준을 정하고 그 이상으로 보호하라는 것이다.
  4. 외국인 보호에 있어서 내국민대우주의는 내국민과 동등한 대우를 하라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외국인 보호에 있어서 내국민대우주의는 내국민과 동등한 대우를 하라는 것이다."입니다.

    외국인이란 내국인이 아닌 모든 외국 국적을 가진 사람을 의미하며, 무국적자는 국적이 없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외국인이란 내국인이 아닌 자로 무국적자를 포함하지 않는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칼보(Calvo)조항은 외국인 보호에 관한 국제법상 원칙 중 하나로, 내국민과 외국인을 구별하지 않고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주장하는 라틴아메리카 국가들의 입장이 반영된 것입니다.

    외국인 보호에 있어서 국제표준주의는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최소한의 보호기준을 정하고 그 이상으로 보호하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내국민대우주의는 내국민과 외국인을 구별하여 내국민에게 더 많은 보호를 제공하고, 외국인에게는 그 이하의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주장하는 입장입니다. 따라서 "외국인 보호에 있어서 내국민대우주의는 내국민과 동등한 대우를 하라는 것이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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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세계무역기구(WTO)설립협정의 부속문서로서 1994년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과 '반덤핑관세협정'상의 덤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덤핑은 동종의 물품을 수출국과 수입국에서 서로 다른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으로서 정상가격보다 낮은 수출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이다.
  2. 덤핑행위는 불공정한 무역을 야기하지 아니하더라도 그 자체로서 위법하다.
  3. 정상가격의 결정은 수출국 내의 동종상품에 대한 통상거래상 행해지는 비교가능한(comparable) 국내 판매가격을 의미한다.
  4. 비교가능한 국내 판매가격이 존재하지 않으면 상품의 생산비에 합리적인 판매관리비와 기타 비용 및 이윤을 가산한 구성가격을 정상가격으로 적용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비교가능한 국내 판매가격이 존재하지 않으면 상품의 생산비에 합리적인 판매관리비와 기타 비용 및 이윤을 가산한 구성가격을 정상가격으로 적용할 수 있다."

    덤핑행위는 불공정한 무역을 야기하지 않더라도 WTO의 규정에 따라 그 자체로서 위법하다. 이는 덤핑행위가 수입국의 산업에 손해를 입히고, 공정한 경쟁을 방해하며, 국제무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WTO는 덤핑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감시하고 규제하기 위한 체제를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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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세계무역기구(WTO)의 부속협정 중 WTO의 모든 회원국을 구속하는 협정이 아닌 것은?

  1. 보조금 및 상계조치에 관한 협정
  2. 섬유 및 의류에 관한 협정
  3. 무역관련 지적재산권에 관한 협정
  4. 정부조달에 관한 협정
(정답률: 알수없음)
  • 정부조달에 관한 협정은 WTO 회원국들 간의 상호적인 협력을 촉진하고, 정부조달 시장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협정으로, 모든 회원국을 구속하는 협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이 협정은 회원국들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으며, 가입한 회원국들은 정부조달 시장에서 일정한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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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국제 조정(concili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정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당사자를 법적으로 구속한다.
  2. 중개(mediation)나 사실심사(fact-finding 또는 inquiry)보다 제3자 개입의 정도가 더 크다.
  3. 조정에 회부할 것을 조약에 의하여 사전에 합의할 수 있다.
  4. 제3자가 분쟁의 내용을 심사하고 그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분쟁을 비사법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정의 결과는 일반적으로 당사자를 법적으로 구속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조정은 비사법적인 분쟁해결 방법으로, 당사자들이 합의에 도달하면 그 합의를 법적으로 구속력이 있는 계약으로 만들 수 있지만, 조정 자체가 법적 구속력을 가지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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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1969년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상 유보(reserva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유보는 조약의 특정 조항의 법적 효력을 배제하거나 변경할 의도를 밝히는 것이다.
  2. 유보, 유보의 명시적 수락 및 유보에 대한 이의는 서면으로 형성되어야 한다.
  3. 유보는 조약의 서명ㆍ비준ㆍ수락ㆍ승인 또는 가입 이후에도 형성이 가능하다.
  4. 유보의 의사표시는 국가의 일방적 선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보의 의사표시는 국가의 일방적 선언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유보는 조약의 특정 조항의 법적 효력을 배제하거나 변경할 의도를 밝히는 것으로, 유보의 의사표시는 국가의 일방적 선언이 아니라 조약 상대방에게 통보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보는 서면으로 형성되어야 하며, 조약의 서명, 비준, 수락, 승인 또는 가입 이후에도 형성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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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1982년 '해양법협약'상 배타적 경제수역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타적 경제수역은 영해기선으로부터 200해리를 초과할 수 없다.
  2. 연안국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해저와 하층토는 물론 상부수역과 상공에 대해서도 주권을 행사할 수 있다.
  3. 인간이 거주할 수 없거나 독자적인 경제활동을 유지할 수 없는 바위섬(rocks)은 배타적 경제수역을 가지지 아니한다.
  4. 모든 국가는 일정한 제한에 따를 것을 조건으로 항행ㆍ상공비행의 자유 등을 향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안국은 배타적 경제수역에서 해저와 하층토는 물론 상부수역과 상공에 대해서도 주권을 행사할 수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배타적 경제수역에서는 해저와 하층토에 대한 주권을 행사할 수 있지만, 상부수역과 상공에 대해서는 주권을 행사할 수 없다. 이는 국제공간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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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국제사법재판소(ICJ)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분쟁당사국간의 합의가 있는 경우, 국제사법재판소는 형평과 선에 의하여 결정할 수 있다.
  2. 국제기구는 국가를 상대로 제소할 수 없다.
  3. 국제사법재판소의 판결은 법적구속력은 없고 권고적 효력만 있다.
  4. 국제사법재판소는 국제연합(UN)의 주요 사법기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사법재판소의 판결은 법적구속력은 없고 권고적 효력만 있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국제사법재판소의 판결은 법적 구속력이 있으며, 분쟁 당사국이 판결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국제사회에서 비난을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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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961년 '외교관계에 관한 비엔나협약'상 외교사절의 특권과 면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교사절의 특권ㆍ면제는 외교사절의 권리이므로 자유롭게 포기할 수 있다.
  2. 외교사절은 신체 및 명예에 대한 불가침권을 가지며 접수국은 신체 및 명예에 대한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 접수국은 국가안보의 목적으로 그 영토 내에서 외교사절의 여행의 자유를 제한할 수 있다.
  4. 외교사절의 직무가 종료하여 퇴거하거나 또는 퇴거에 필요한 상당한 기간이 만료되었을 때 그의 특권은 소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외교사절의 특권ㆍ면제는 외교사절의 권리이므로 자유롭게 포기할 수 있다."

    해설: 외교사절의 특권과 면제는 국제법상 외교사절의 권리로 인정되며, 이는 외교사절이 자유롭게 포기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국제법상 보장되는 권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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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국가의 국제책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권력분립의 원칙에도 불구하고 조약이행과 관련된 입법부의 입법부작위는 국가책임을 발생시킬 수 있다.
  2. 사법부에 의한 재판의 거절(denial of justice)이 있는 경우 국가책임이 발생할 수 있다.
  3. 행정부의 불법행위는 정부산하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불법행위를 포함한다.
  4. 신국가 수립에 성공한 반란단체의 행위는 그 국가의 행위로 간주되지 아니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국가 수립에 성공한 반란단체의 행위는 그 국가의 행위로 간주되지 아니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국제법상의 일반적인 원칙인 "국가의 지위"와 관련이 있다. 국가의 지위는 국제법상의 주체로서 국가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충족시켜야만 인정된다. 이에 따라, 국가의 지위를 갖추지 못한 반란단체의 행위는 그 국가의 행위로 간주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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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외교사절과 영사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으로만 묶은 것은?

  1. ㄱ, ㄴ, ㅁ
  2. ㄱ, ㄷ, ㅂ
  3. ㄴ, ㄹ, ㅂ
  4. ㄴ, ㅁ, ㅂ
(정답률: 알수없음)
  • 외교사절은 대사와 같은 고위 외교관을 말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대사와 대통령 특사가 있습니다. 영사는 대사보다 하위 직급으로, 주로 경제, 문화 등의 분야에서 활동합니다. 따라서 "ㄴ, ㄹ, ㅂ"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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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제법의 연원(sources of law) 상호간의 효력관계에 관한 설명 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약 상호간에는 원칙적으로 특별법우선의 원칙, 신법우선의 원칙이 적용된다.
  2. 조약과 국제관습법이 충돌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어느 것이 더 우선한다고 말할 수 없다.
  3. 다자간조약과 지역적 국제관습법이 상충될 경우 다자간조약이 우선한다.
  4. 국제연합(UN) 헌장은 그 회원국 사이의 관계에서는 다른 일반 성문조약보다 우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조약과 국제관습법이 충돌하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어느 것이 더 우선한다고 말할 수 없다."

    다자간조약과 지역적 국제관습법이 상충될 경우 다자간조약이 우선하는 이유는, 다자간조약은 국가간의 의사소통을 통해 합의된 법적 규제이기 때문에, 국가들이 서로 합의한 것이 우선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국제관습법은 국제사회 전체의 관행과 습관으로서 법적 규제의 성격을 가지지만, 이러한 국제관습법이 다자간조약과 상충될 경우에는 다자간조약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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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국제법상 국가면제(state immunit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면제는 집행관할권으로부터의 면제를 포함하지 아니한다.
  2. 초기에는 절대적 면제를 인정하였으나 오늘날에는 제한적 면제를 인정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3. 제한적 면제를 부여하기 위하여 국가행위를 상업적 행위(acts jure gestionis)와 권력적 행위(acts jure imperii)로 구분하고 있다.
  4. 1972년의 '유럽국가면제협약'은 제한적 면제의 입장에서 면제가 인정되지 않는 경우를 명시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면제는 집행관할권으로부터의 면제를 포함하지 아니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국가면제는 국가가 다른 국가의 법원에서 소송을 당할 때 국가가 법적으로 면제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집행관할권뿐만 아니라, 법원관할권과 관련된 면제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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