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급 국가직 공무원 국제법개론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4-17)

9급 국가직 공무원 국제법개론
(2021-04-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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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제법에서 의미하는 현대 국제사회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국제사회의 재판기관은 원칙적으로 강제관할권을 갖는다.
  2. 국제사회는 수평적ㆍ분권적 구조로 되어 있는 국제공동체로 이루어져 있다.
  3. 국제사회에서 법실증주의는 국익에 기반을 둔 국가 간 합의보다 보편적 국제규범을 더 중시한다.
  4. 국제사회에서 UN 안전보장이사회는 법집행기관의 역할을 수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사회는 수평적ㆍ분권적 구조로 되어 있는 국제공동체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국가들이 서로 독립적이고 평등한 지위를 가지며, 국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구조에서는 국가들이 서로의 주권을 침해하지 않으면서도 국제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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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가의 기본적 권리ㆍ의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제연합(UN)헌장」에 따르면, 모든 UN 회원국은 제55조에 명시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UN과 협력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
  2. 자결권을 갖는 민족에 대해서 압제국이 무력을 행사하는 경우 제3국이 해당 민족을 군사적으로 지원해도 이는 압제국 국내문제의 불간섭원칙을 위반하지 않는다.
  3. 「국제연합(UN)헌장」에 따르면, 제7장의 규정은 UN 회원국의 본질적인 국내관할권에 대한 사항에 적용될 수 없다.
  4. 국가를 대표할 정부가 없거나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국가도 국제법상 법주체성을 유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연합(UN)헌장」에 따르면, 제7장의 규정은 UN 회원국의 본질적인 국내관할권에 대한 사항에 적용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오히려 "「국제연합(UN)헌장」에 따르면, 제7장의 규정은 UN 회원국의 본질적인 국내관할권에 대한 사항에도 적용될 수 있다."로 바꿔야 한다. 제7장은 국제사법재판소와 관련된 규정으로, UN 회원국 간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한 규정이다. 따라서 UN 회원국의 국내사안에 대해서는 적용되지 않지만, 국제법상 법주체성을 유지하는 모든 국가에 대해서는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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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계무역기구(WTO)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가 아니면서 완전한 자치능력을 가진 독립된 관세지역의 경우에는 회원국 지위를 갖지 아니한다.
  2. WTO는 법인격을 가지며 각 회원국은 WTO에 필요한 특권과 면제를 부여한다.
  3. 각료회의와 일반이사회는 WTO협정의 해석을 채택할 독점적인 권한을 가지고 있다.
  4. WTO는 총의(consensus)와 투표를 결합한 의사결정 방식을 취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WTO는 법인격을 가지며 각 회원국은 WTO에 필요한 특권과 면제를 부여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WTO는 국제기구로서 법인격을 가지고 있지만, 회원국들이 각자 부여하는 특권과 면제는 없습니다. 대신 WTO 협정에 따라 모든 회원국은 동등한 대우를 받으며, 상호간에 무역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규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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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국가관할권의 결정준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속지주의 이론에 따르면, 국가는 행위자의 국적에 상관없이 자국 영역 내에서 발생한 사건에 대해 관할권을 가지므로 범죄행위의 개시국과 범죄결과의 최종발생국 모두 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다.
  2. 능동적 속인주의 이론에 따르면, A국 국적의 갑이 B국에서 C국 국적의 을을 살해한 경우 C국이 갑에 대하여 형사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다.
  3. 보호주의 이론에 따르면, A국 국적의 갑이 B국 영역 내에서 C국의 화폐를 위조하여 사용한 경우 C국이 갑에 대하여 형사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다.
  4. 효과이론에 따르면, 외국인이 자국 영역 밖에서 행한 행위로 인하여 그 결과가 자국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미친 경우 역외에 있는 해당 외국인에 대해서도 관할권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능동적 속인주의 이론에 따르면, A국 국적의 갑이 B국에서 C국 국적의 을을 살해한 경우 C국이 갑에 대하여 형사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유는 C국의 국적을 가진 을이 피해자이기 때문에 C국이 그에 대한 보호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국은 범죄행위의 개시국이 아니더라도 범죄결과의 최종발생국이 아니더라도 갑에 대한 형사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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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토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섬의 영유권 판단과 주변 해양경계 판단 시 동일 사건에서는 각기 다른 '결정적 기일(critical date)'이 적용될 수 없다.
  2. 할양이란 국가 간 합의에 근거한 영토주권의 이전이다.
  3. 국제사법재판소(ICJ)에 따르면, 사회적 및 정치적 조직을 갖춘 주민이 거주하던 지역은 무주지가 아니기에 선점의 대상이 될 수 없다.
  4. 탈베그(Talweg) 원칙에 따르면, 가항 하천에 교량이 없는 경우 국경선을 이루는 하천의 중간선이 국경선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섬의 영유권 판단과 주변 해양경계 판단 시 동일 사건에서는 각기 다른 '결정적 기일(critical date)'이 적용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섬의 영유권 판단과 주변 해양경계 판단은 서로 다른 법적 규정과 국제법 원칙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른 결정적 기일이 적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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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국제연합(UN)에서 근무하는 직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UN의 직원은 임무수행에 있어 오직 UN과 자신의 국적국에 대해서만 책임을 진다.
  2. 1946년 「UN의 특권과 면제에 관한 협약」에서는 UN의 직원과 UN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 전문기구의 직원에 대해서 특권과 면제를 인정한다.
  3. UN의 직원이 공무수행 중에 국제위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를 입은 경우 직원의 국적국이 외교적 보호권에 근거하여 가해국에 대하여 국제책임을 물을 수 있다.
  4. UN의 직원은 그 국적이나 직무에 상관없이 외교적 보호를 받을 수 있으나, 만일 외교적 보호를 받을 수 없다면 부득이 그 국적국이 직무적 보호를 행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UN의 직원이 공무수행 중에 국제위법행위로 인하여 손해를 입은 경우 직원의 국적국이 외교적 보호권에 근거하여 가해국에 대하여 국제책임을 물을 수 있다. 이는 UN의 직원이 특권과 면제를 인정받는 대신, 그들이 공무를 수행하는 동안 국제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원칙에 근거한다. 따라서, 만약 직원이 국제법을 위반하고 다른 국가 또는 개인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그 국적국은 그들을 보호하지 않을 수 있으며, 대신 가해국에 대해 국제책임을 물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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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국제기구의 권한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제사법재판소(ICJ)에 따르면, UN은 비회원국에 대해서는 법인격을 갖지 않는다.
  2. UN의 옵저버 지위는 UN 총회의 결의에 의해서 부여되며 결의 이행에 필요한 행동은 사무총장에게 일임되고 있다.
  3. 국제기구는 보통의 경우 설립조약에서 특권 및 면제에 대한 원칙을 설정하고 상세협정을 통해 이를 구체화하는 경향이 있다.
  4. 국제기구가 개별 국가의 국내 법원의 재판관할권으로부터 면제를 향유할지라도, 그 위법행위에 대한 국제법상의 책임까지도 면제되는 것은 아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사법재판소(ICJ)에 따르면, UN은 비회원국에 대해서는 법인격을 갖지 않는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잘못된 설명이며, 국제사법재판소(ICJ)는 UN이 비회원국에 대해서도 법인격을 갖는다는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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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고문방지협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고문방지협약」의 당사국은 고문자를 직접 처벌하든가 기소를 위하여 타국으로 인도해야 한다.
  2. 직접 고문한 자뿐만 아니라 고문을 교사ㆍ동의ㆍ묵인한 자도 처벌 대상이 된다.
  3. 「고문방지협약」의 국가 간 통보제도는 동 협약 제21조를 수락한 당사국 상호 간에만 인정된다.
  4. 고문피해자인 개인이 직접 고문방지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할 수는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문방지협약」의 당사국은 고문자를 직접 처벌하든가 기소를 위하여 타국으로 인도해야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하지만 고문피해자인 개인이 직접 고문방지위원회에 조사를 요청할 수는 없다는 것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고문피해자는 고문방지위원회에 직접 신고를 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보호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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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우리나라 헌법에 따른 국회 동의대상 조약 중 다음 내용에 공통으로 해당하는 것은?

  1. 상호원조 또는 안전보장에 관한 조약
  2. 중요한 국제조직에 관한 조약
  3. 주권의 제약에 관한 조약
  4. 중대한 재정적 부담을 지우는 조약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조약은 외국인에 대한 투자와 관련하여 국가의 권한을 제한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주권의 제약에 관한 조약"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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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국제법상 개별 국가의 주권 또는 주권적 주장이 인정되지 않거나 주권 분쟁을 동결한 영역 또는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1959년 「남극조약」상 남극
  2. 1979년 「달과 기타 천체에서의 국가의 활동에 적용되는 협정」상 달과 기타 천체의 천연자원
  3. 1982년 「해양법에 관한 국제연합협약」상 국가관할권 이원의 심해저 지역
  4. 2018년 「중앙북극해 비규제어업방지협정」상 북극해의 해양생물자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018년 「중앙북극해 비규제어업방지협정」상 북극해의 해양생물자원"입니다. 이는 국제법상 개별 국가의 주권 또는 주권적 주장이 인정되지 않거나 주권 분쟁을 동결한 영역 또는 대상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협정은 북극해의 해양생물자원을 국제적으로 공동 관리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북극해 지역에 대한 국가관할권 이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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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국제분쟁의 평화적 해결과 관련하여 ㉠~㉢에 들어갈 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국제분쟁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서는 노력과 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국제기구와 협상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그러나 때로는 군사력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때는 국제법과 국제사회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 따라서 ㉠은 "노력과 대화", ㉡은 "국제기구와 협상", ㉢은 "군사력 사용 시 국제법과 동의"와 연결되어야 한다. 이에 따라 정답은 ④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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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난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난민지위협약」상 난민에는 내전으로 인한 국내적 실향민(internally displaced people)도 포함된다.
  2. 「난민지위협약」의 체약국은 난민에게 원칙적으로 외국인에게 부여하는 대우와 동등한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
  3. 「난민지위협약」상 난민신청자는 박해받을 공포가 있음을 객관적인 증거에 의하여 주장사실 전체를 증명해야 한다.
  4. 난민신청자가 난민으로서의 법적 요건을 갖는지 여부에 대한 판정권은 UN 난민고등판무관(UNHCR)에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난민지위협약」의 체약국은 난민에게 원칙적으로 외국인에게 부여하는 대우와 동등한 대우를 부여하여야 한다."가 옳은 것은, 이는 난민들이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국제적인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난민들이 국가 경계를 넘어 다른 나라에서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난민들은 그들이 도착한 나라에서 외국인들이 받는 대우와 동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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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제20조의 일반적인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사람, 동물 또는 식물의 생명 또는 건강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
  2. 미술적 가치, 역사적 가치 또는 고고학적 가치가 있는 국보의 보호를 위하여 부과되는 조치
  3. 영화 필름의 상영에 대한 양적 제한 조치
  4. 금 또는 은의 수입 또는 수출에 대한 조치
(정답률: 알수없음)
  • 영화 필름의 상영에 대한 양적 제한 조치는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 제20조의 일반적인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GATT 제20조에서 언급된 예외사항 중에서도, 사람, 동물 또는 식물의 생명 또는 건강 보호를 위해 필요한 조치, 미술적 가치, 역사적 가치 또는 고고학적 가치가 있는 국보의 보호를 위하여 부과되는 조치, 금 또는 은의 수입 또는 수출에 대한 조치와는 다르게, 영화 필름의 상영에 대한 양적 제한 조치는 일반적인 예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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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국제법위원회(ILC)의 2001년 「국제위법행위에 관한 국가책임초안」의 해석상 국가의 행위로 귀속되지 않는 행위는?

  1. 외국에서 특수업무를 수행하도록 정부로부터 지시받은 민간인의 행위
  2. 공공당국의 부재 시 공권력의 행사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자발적으로 행한 주민단체의 행위
  3. 국가의 위임을 받아 공항에서 출입국 업무를 수행하는 민간항공사의 행위
  4. 국가의 통제가 불가능한 지역에서의 조직화된 반란단체의 행위
(정답률: 알수없음)
  • 국가의 통제가 불가능한 지역에서의 조직화된 반란단체의 행위는 국가의 행위로 귀속되지 않는다. 이는 해당 지역이 국가의 통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국가가 해당 행위를 방지하거나 조절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행위는 국가의 책임이 아닌 해당 조직체의 책임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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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보기 1>의 국가 또는 국제기구가 체결한 조약 중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1969년 채택, 1980년 발효)이 적용되는 조약을 <보기 2>에서 모두 고르면?

  1. ㄱ, ㄴ, ㄷ
  2. ㄱ, ㄷ, ㄹ
  3. ㄴ, ㄷ, ㅂ
  4. ㄷ, ㄹ, ㅁ
(정답률: 알수없음)
  • 보기 1에서 언급된 국가 또는 국제기구가 체결한 조약 중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이 적용되는 조약을 찾아야 합니다.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이 어떤 조약을 다루는지 알아야 합니다.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은 국가 간 조약의 체결, 효력, 해석, 종료 등에 대한 법적 규정을 담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협약이 적용되는 조약은 국가 간 조약이어야 하며, 이 조약이 체결된 시기에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이 이미 발효되어 있어야 합니다.

    보기 2에서 "ㄷ, ㄹ, ㅁ"은 모두 국가 간 조약이며, "조약법에 관한 비엔나협약"이 이미 발효된 이후에 체결된 조약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을 만족하는 조약들이 모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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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대륙붕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대륙붕에 관한 국제법적 법리가 발달된 계기는 1945년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의 대륙붕 선언에서 비롯된다.
  2. 대륙붕에 관한 최초의 일반적 다자조약은 1958년 「대륙붕 협약」으로 본다.
  3. 1969년 북해 대륙붕 사건 판결에서 국제사법재판소(ICJ)는 지리적 인접성을 대륙붕 경계획정의 핵심 개념으로 보았다.
  4. 1982년 「해양법에 관한 국제연합협약」에 따르면 대륙붕한계위원회는 영해기선으로부터 200해리 이원의 대륙붕 경계에 대해서 권고를 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982년 「해양법에 관한 국제연합협약」에 따르면 대륙붕한계위원회는 영해기선으로부터 200해리 이원의 대륙붕 경계에 대해서 권고를 행한다."입니다. 이유는 대륙붕한계위원회가 권고하는 대륙붕 경계는 200해리 이상이 아니라 350해리 이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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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외교사절의 직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외교관은 접수국의 내정에 개입하지 아니할 의무를 진다.
  2. 외교관의 직무 수행에 직접 사용되는 차량은 불법주차 시에도 과태료 부과가 면제된다.
  3. 외교관은 접수국에서 개인적 영리를 위한 어떠한 직업활동도 할 수 없다.
  4. 외교관은 합법적 수단을 통해 접수국의 사정을 본국 정부에 보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외교관의 직무 수행에 직접 사용되는 차량은 불법주차 시에도 과태료 부과가 면제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는 외교관들이 특권과 면제를 받는 것으로 오해될 수 있으나, 실제로는 외교관들도 법적 규제를 받으며, 불법주차 시에도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외교관들은 접수국과의 외교적 관계를 유지하고, 본국과의 연결고리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외교관은 접수국의 내정에 개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한 직무 중 하나입니다. 또한 외교관은 개인적 이익을 위한 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합법적인 수단을 통해 접수국의 사정을 본국 정부에 보고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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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국제환경법상 일반원칙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1979년 「장거리 월경 대기오염협약」은 오존층 보호를 위해 각국이 오염에 기여한 정도와 능력에 따라 차별적인 책임을 진다는 공동의 그러나 차별화된 책임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2. 1989년 「유해폐기물의 월경 이동 및 처리의 통제에 관한 바젤협약」은 유해폐기물 또는 그 밖의 폐기물의 국가 간 이동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이를 알게 되는 즉시 해당 국가들에게 통보하여야 한다는 국가 간 협력의무를 규정하고 있다.
  3. 1991년 「월경 차원의 환경영향평가에 관한 협약」은 당사국은 사업계획으로부터 국경을 넘어선 환경에 대한 심각한 악영향을 방지ㆍ경감ㆍ통제하기 위하여 모든 적절하고도 실효성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예방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4. 1992년 「국경을 넘는 수로와 국제호수의 보호와 이용에 관한 협약」은 환경오염을 유발한 책임이 있는 자가 오염의 방지와 제거를 위한 비용을 담당해야 한다는 오염자 부담 원칙을 수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1979년 「장거리 월경 대기오염협약」은 각국이 오염에 기여한 정도와 능력에 따라 차별적인 책임을 진다는 공동의 그러나 차별화된 책임 원칙을 규정하고 있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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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우주발사물체에 의해 야기된 손해의 책임문제와 관련하여 1972년 「우주물체에 의하여 발생한 손해에 대한 국제책임에 관한 협약」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지구 표면 이외의 영역에서 한 발사국의 우주물체가 다른 발사국의 우주물체에 손해를 끼친 경우, 과실이 없더라도 손해를 끼친 발사국이 배상책임을 진다.
  2. 손해를 입은 국가의 중대한 과실로 손해가 발생하였다고 발사국이 입증할 수 있으면 그 범위 내에서 발사국의 절대책임이 면제된다.
  3. 손해가 「국제연합(UN)헌장」이나 1967년 「달과 기타 천체를 포함한 외기권의 탐색과 이용에 있어서의 국가 활동을 규율하는 원칙에 관한 조약」을 포함한 국제법과 일치하지 않는 발사국의 활동 결과로 야기된 경우, 손해가 피해국의 과실에 의한 것이라 할지라도 책임은 면제되지 않고 완전한 배상책임을 진다.
  4. 손해에 대한 배상청구 이전에 청구국은 국내적 구제를 완료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손해가 「국제연합(UN)헌장」이나 1967년 「달과 기타 천체를 포함한 외기권의 탐색과 이용에 있어서의 국가 활동을 규율하는 원칙에 관한 조약」을 포함한 국제법과 일치하지 않는 발사국의 활동 결과로 야기된 경우, 손해가 피해국의 과실에 의한 것이라 할지라도 책임은 면제되지 않고 완전한 배상책임을 진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국제법과 일치하지 않는 발사국의 활동 결과로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발사국은 국제법상의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될 수 있습니다.

    "지구 표면 이외의 영역에서 한 발사국의 우주물체가 다른 발사국의 우주물체에 손해를 끼친 경우, 과실이 없더라도 손해를 끼친 발사국이 배상책임을 진다."는 발사국이 우주활동을 할 때에는 다른 국가나 우주활동에 참여하는 다른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을 침해하지 않도록 책임을 지도록 하는 국제법 원칙입니다.

    "손해를 입은 국가의 중대한 과실로 손해가 발생하였다고 발사국이 입증할 수 있으면 그 범위 내에서 발사국의 절대책임이 면제된다."는 발사국이 손해를 입은 국가의 중대한 과실로 인해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범위 내에서는 발사국의 책임이 면제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손해에 대한 배상청구 이전에 청구국은 국내적 구제를 완료하지 않아도 된다."는 손해를 입은 국가가 발사국에 대해 배상청구를 할 때, 국내적 구제 절차를 완료하지 않아도 바로 국제적인 배상청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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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국제사법재판소(ICJ)의 권고적 의견(advisory opin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국가는 ICJ 소송에서 재판 당사자가 될 수는 있으나, 법률문제에 관하여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없다.
  2. UN 총회와 안전보장이사회는 어떠한 법률문제에 관하여도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3. UN 총회가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UN의 다른 기관 및 전문기구는 자신의 활동범위에 속하는 법률문제에 관해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4. UN 총회에 의해 자격이 부여된 사무총장은 UN 활동 전반에 속하는 법률문제에 대해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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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가는 ICJ 소송에서 재판 당사자가 될 수는 있으나, 법률문제에 관하여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국가는 ICJ에 법률문제에 관한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UN 총회에 의해 자격이 부여된 사무총장은 UN 활동 전반에 속하는 법률문제에 대해 권고적 의견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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