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단의 단이 진축의 직경이 d와 D(>d)이고, 연결부의 필렛 반경은 r이다. 축의 피로수명을 증가시킬 수 있는 조합은?
2.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이 200mm, 브레이크에 작용하는 반경방향 수직력이 100 N일 때 브레이크 드럼에 작용하는 제동 토크 [N·mm]는? (단, 마찰계수 μ=0.3으로 한다)
3. 축(shaft)을 설계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다음 중 나사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5. 고정되어 있지 않은 관에 온도변화가 있을 때 신축량에 대한 설명 중에서 옳은 것은?
6. 중심거리가 70mm이고, 피니언 잇수가 24, 기어 잇수가 46인 표준 스퍼기어가 맞물려 있다. 잇수 46인 기어의 이끝원 지름[mm]은?
7. 볼트의 항복응력은 100MPa이다. 이 볼트에 허용 설계하중이 작용할 때, 축방향의 인장응력 30MPa과 비틀림에 의한 전단응력 20 MPa이 동시에 발생되었다. 최대주응력설을 적용하여 항복응력에 대한 안전계수를 구하면?
8. 두께가 같은 두 판재를 맞대기 용접하였을 경우 인장하중 P=48kN에 대한 인장응력이 6MPa이었을 때 이 판재의 두께[cm]는? (단, 용접길이(L)은 32 cm이다)
9. 용접이음으로 만든 지름이 1m인 구형 탱크(ball tank)에 내압이 4.5MPa이 되도록 가스를 주입하려고 한다. 허용인장응력이 100MPa이면 두께[mm]를 최소한 얼마로 하면 적당한가? (단, 이음 효율은 90%이고 부식여유 C는 1 mm로 한다)
10. 다음과 같은 판스프링에 하중 P가 작용할 때 처짐량은 1이다. 단면의 높이 h가 두 배가 되었을 때 스프링 상수는 얼마가 되겠는가?
11. 두 줄 나사에서 피치 p, 유효지름 d, 나선각(리드각)을 α라 하면 tanα의 값은?
12. 두 판재가 양쪽 덮개판 한 줄 맞대기 이음으로 리벳 결합되어 있다. 리벳 한 개에 작용하는 전단하중을 W, 리벳의 지름을 d라고 할 때, 설계 시 리벳에 작용하는 전단응력 중 가장 적당한 것은?
13. 잇수가 동일한 4개의 평기어(spur gear)가 있다. 이들의 이의 크기는 다음과 같다. 다음 중 지름이 가장 큰 기어는? (단, m은 모듈, pd는 지름피치이다)
14. 하중 P에서 수명이 L인 볼 베어링에 두 배의 하중 2P가 작용할 때 수명은?
15. 다음에 제시한 축이음 방법 중에서 두 축 간의 축경사나 편심을 흡수할 수 없는 축이음 방법은?
16. 잇수가 30인 스프로킷 휠이 500 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체인의 피치가 25mm일 때 체인의 평균속도[m/s]는?
17. 외접하는 원추 마찰차에서 원동차의 원추각은 30°, 종동차의 원추각은 60°이다(원추각은 꼭지각의 절반에 해당하는 각이다). 원동차에 대한 종동차의 회전속도비는?
18. 6m/s의 속도로 6 kW를 전달하는 벨트 전동장치에서 긴장측의 장력이 2000N일 때 이완측에 대한 긴장측의 장력비는?
19. 직경 d를 갖는 중실축에 비해 동일 재질의 직경 d/2인 중실축이 전달할 수 있는 토크비 (Td/2/Td는?
20. 묻힘키가 받을 수 있는 토크와 축이 받을 수 있는 토크가 같다면, 축과 보스 경계면에서 키가 전단되는 경우 축지름 d, 키의 유효 길이 l, 폭 b사이의 관계식은? (단, 축과 키 재료는 동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