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항공산업기사
(2020-08-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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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항공역학

1. 날개면적이 150m2, 스팬(span)이 25m인 비행기의 가로세로비(aspect ratio)는 약 얼마인가?

  1. 3.0
  2. 4.17
  3. 5.1
  4. 7.1
(정답률: 79%)
  • 가로세로비는 스팬의 제곱을 날개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가로세로비 = 스팬2 / 날개면적 = 252 / 150 = 4.17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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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날개 위에서 충격실속이 발생하는 시기는?

  1. 아음속에서 생긴다.
  2. 극초음속에서 생긴다.
  3. 임계 마하수에 도달한 후에 생긴다.
  4. 임계 마하수에 도달하기 전에 생긴다.
(정답률: 82%)
  • 비행기가 고속으로 비행할 때 날개 위에서 충격실속이 발생하는 시기는 임계 마하수에 도달한 후에 생긴다. 이는 비행기가 음속 이상의 속도로 비행할 때 공기 압축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공기의 밀도가 증가하고 압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압력 차이가 날개 위에서 충돌하면 충격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날개 위에서의 충격실속이다. 따라서 비행기가 임계 마하수에 도달한 후에 이러한 충격실속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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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항공기의 가로안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1. 동체
  2. 쳐든각 효과
  3. 도어(door)
  4. 수직 꼬리 날개
(정답률: 82%)
  • 도어는 항공기의 가로안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동체는 항공기의 기본적인 구조이며, 쳐든각 효과와 수직 꼬리 날개는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도어는 항공기의 출입구나 화물칸을 열고 닫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로안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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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음속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K : 비열비, R : 공기의 기체상수, g : 중력가속도, T : 공기의 온도이다.)

(정답률: 76%)
  • 음속은 공기의 온도, 비열비, 기체상수, 중력가속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도 이러한 요인들을 모두 고려한 식인 ""이 옳은 것이다. 이 식은 공기의 온도, 비열비, 기체상수, 중력가속도를 모두 고려하여 음속을 구하는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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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날개 드롭(wing drop)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행기의 어떤 한 축에 대한 변화가 생겼을 때 다른 축에도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
  2. 음속비행 시 날개에 발생하는 충격실속에 의해 기수가 오히려 급격히 내려가는 현상
  3. 하강비행 시 기수를 올리려 할 때, 받음각과 각속도가 특정값을 넘게 되면 예상한 정도 이상으로 기수가 올라가는 현상
  4.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하여 천음속 영역에 도달하게 되면 한쪽 날개가 총격실속을 일으켜서 갑자기 양력을 상실하고 급격한 옆놀이(rolling)를 일으키는 현상
(정답률: 77%)
  • 비행기의 속도가 증가하여 천음속 영역에 도달하게 되면 한쪽 날개가 총격실속을 일으켜서 갑자기 양력을 상실하고 급격한 옆놀이(rolling)를 일으키는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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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정상수평비행하는 항공기의 필요마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속도가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크다.
  2. 항력이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작다.
  3. 날개하중이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커진다.
  4. 고도가 높을수록 밀도가 증가하여 필요마력은 커진다.
(정답률: 69%)
  • 항력이 작을수록 필요마력은 작다는 것은, 항력이 작아지면 항공기가 공기를 덜 가로막아서 공기의 저항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한 마력도 작아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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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 날개의 압력중심(center of pressur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날개 주변 유체의 박리점과 일치한다.
  2. 받음각이 변하더라도 피칭모멘트값이 변하지 않는 점이다.
  3. 받음각이 커짐에 따라 압력중심은 앞으로 이동한다.
  4. 양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지점의 받음각을 말한다.
(정답률: 71%)
  • 받음각이 커짐에 따라 압력중심은 앞으로 이동한다. 이는 날개 주변 유체의 흐름이 바뀌어서 압력 분포가 변화하기 때문이다. 받음각이 커지면 날개 앞쪽에서 유체의 압력이 증가하고, 뒷쪽에서는 감소한다. 이로 인해 압력중심은 앞으로 이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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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헬리콥터의 주회전날개에 플래핑 힌지를 장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돌풍에 의한 영향을 제거할 수 있다.
  2. 지면효과를 발생시켜 양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다.
  4. 주회전날개 깃 뿌리(root)에 걸린 굽힘모멘트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57%)
  • 플래핑 힌지를 장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 중에서 "지면효과를 발생시켜 양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헬리콥터가 지면과 가까워질수록 양력이 감소하는 지면효과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지면효과를 발생시켜 양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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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양항비가 10인 항공기가 고도 2000m에서 활공비행 시 도달하는 활공거리는 몇 m인가?

  1. 10000
  2. 15000
  3. 20000
  4. 40000
(정답률: 88%)
  • 양항비가 10이므로, 한쪽 날개와 다른 쪽 날개의 길이 비율이 1:10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적용하면, 땅과 항공기 사이의 직각삼각형에서 항공기가 도달하는 활공거리를 구할 수 있다.

    땅과 항공기 사이의 직각삼각형에서 땅과 항공기 사이의 직선 거리를 구하기 위해, 한쪽 날개의 길이를 x라고 하면 다른 쪽 날개의 길이는 10x가 된다. 이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x^2 + (10x)^2 = (2000)^2

    101x^2 = 4,000,000

    x^2 = 39,604.0

    x = 198.0

    따라서, 땅과 항공기 사이의 직선 거리는 x의 10배인 1980m이 되고, 이를 땅과 항공기 사이의 직각삼각형의 빗변으로 생각하여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다시 적용하면 다음과 같다.

    (1980)^2 + (2000)^2 = d^2

    7,840,400 + 4,000,000 = d^2

    11,840,400 = d^2

    d = 3,442.2

    따라서, 항공기가 도달하는 활공거리는 약 3,442m이 되며,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3,400m이 아닌 3,442m이 된다. 이를 1,000으로 나누어 정답을 구하면 3.442km가 되며, 이를 1,000으로 곱하여 m 단위로 변환하면 34,420m이 된다. 이는 보기 중에서 "20000"이 아닌 "40000"과도 차이가 크므로, 정답은 "20000"이 아닌 "15000"이나 "10000"이 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200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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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등속상승비행에 대한 상승률을 나타내는 식이 아닌 것은? (단, V: 비행속도, γ: 상승각, W: 항공기 무게, T: 추력, D:항력, Pa: 이용동력, Pr: 필요동력이다.)

  1. (Pa-Pr)/W
  2. 잉여동력/W
  3. [(T-D)V]/W
(정답률: 58%)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항력과 추력의 차이를 이용하여 상승률을 나타내는 식이지만, ""는 상승각과 비행속도를 이용하여 상승률을 나타내는 식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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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엔진고장 등으로 프로펠러의 페더링을 하기 위한 프로펠러의 깃각 상태는?

  1. 0°가 되게 한다.
  2. 45°가 되게 한다.
  3. 90°가 되게 한다.
  4. 프로펠러에 따라 지정된 고유값을 유지한다.
(정답률: 69%)
  • 프로펠러의 페더링을 하기 위해서는 프로펠러의 블레이드가 수평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깃각을 90°로 설정하여 프로펠러를 수평 상태로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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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공기의 성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표준대기를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정한 기관의 명칭은?

  1. ICAO
  2. ISO
  3. EASA
  4. FAA
(정답률: 83%)
  • ICAO는 국제민간항공기구로, 국제적으로 항공기의 안전성과 성능 등을 평가하기 위해 표준대기를 국제적으로 통일하여 정하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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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헬리콥터 회전날개의 코닝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양력이 증가하면 코닝각은 증가한다.
  2. 무게가 증가하면 코닝각은 증가한다.
  3. 회전날개의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코닝각은 증가한다.
  4. 헬리콥터의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코닝각은 증가한다.
(정답률: 46%)
  • "헬리콥터의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코닝각은 증가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헬리콥터의 코닝각은 회전날개의 양력과 무게에 영향을 받습니다. 회전날개의 회전속도가 증가하면 양력이 증가하여 코닝각이 증가하고, 무게가 증가하면 양력과 무게의 차이가 커져서 코닝각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회전날개의 양력은 감소하고, 이로 인해 코닝각은 감소합니다. 따라서 "헬리콥터의 전진속도가 증가하면 코닝각은 감소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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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은 프로펠러 항공기의 비행속도에 따른 필요마력과 이용마력의 분포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비행속도 V1에서 주어진 연료로 최대의 비행거리를 비행할 수 있다.
  2. 비행속도 V1 근처에서 필요마력이 감소하는 것은 유해항력의 증가에 기인한다.
  3. 일반적으로 비행속도 V2에서 최대 양항비를 갖도록 항공기 형상을 설계한다.
  4. 비행속도가 V2에서 V3 방향으로 증가함에 따라 프로펠러 토크에 의한 롤 모멘트(roll moment)가 증가한다.
(정답률: 47%)
  • 비행속도가 증가하면 프로펠러의 회전속도도 증가하게 되어 프로펠러 토크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항공기의 롤 모멘트도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행속도가 V2에서 V3 방향으로 증가함에 따라 프로펠러 토크에 의한 롤 모멘트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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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 날개의 유도항력계수를 나타낸 식으로 옳은 것은? (단, AR: 날개의 가로세로비, CL: 양력계수, e: 스팬(span) 효율계수이다.)

(정답률: 67%)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식에서 AR과 e가 곱해져 있기 때문이다. AR은 날개의 가로세로비를 나타내는 값으로, 값이 클수록 날개가 얇고 넓은 형태를 가지게 된다. e는 스팬(span) 효율계수로, 날개의 양력을 최대화하는 효율적인 형태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AR과 e가 모두 클수록 유도항력계수는 더욱 효율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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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수평비행의 실속속도가 71㎞/h인 항공기가 선회경사각 60°로 정상선회비행 할 경우 실속속도는 약 몇 ㎞인가?

  1. 80
  2. 90
  3. 100
  4. 110
(정답률: 48%)
  • 정상선회비행에서 항공기의 속도는 수평비행의 실속속도보다 작아지게 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상승하면서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선회경사각이 60°이므로, 수평방향으로 1m 이동할 때 수직방향으로 1.732m 상승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실속속도는 수평비행의 실속속도를 수직방향으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즉, 항공기의 실속속도는 71 ÷ 1.732 ≈ 41㎞/h 입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실속속도를 약 몇 ㎞으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이 값을 반올림하여 40에서 50 사이의 값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 아니라 "40 또는 5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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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이륙 시 활주거리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플랩을 활용하여 최대양력계수를 증가시킨다.
  2. 양항비를 높여 항력을 증가시킨다.
  3. 최소 추력을 내어 가속력을 줄인다.
  4. 양항비를 높여 실속속도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74%)
  • 플랩은 날개의 일종으로, 비행기의 날개 끝에 위치하며, 이륙 시에는 플랩을 내리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변화하여 최대양력계수를 증가시키고, 이에 따라 비행기의 양력이 증가하여 활주거리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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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름이 20㎝와 30㎝로 연결된 관에서 지름 20㎝ 관에서의 속도가 2.4m/s일 때 30㎝ 관에서의속도는 약 몇 m/s인가?

  1. 0.19
  2. 1.07
  3. 1.74
  4. 1.98
(정답률: 58%)
  • 유체의 연속성 원리에 따라 유체의 질량 유량은 보존됩니다. 즉, 지름이 작은 관에서 유체의 속도가 빠를 때, 지름이 큰 관에서는 유체의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를 이용하여 문제를 풀어보면, 지름 20㎝ 관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과 지름 30㎝ 관에서의 유체의 질량 유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지름 30㎝ 관에서의 유체의 속도는 지름 20㎝ 관에서의 유체의 속도와 지름 20㎝ 관과 30㎝ 관의 단면적 비율의 제곱근을 곱한 값과 같습니다. 이를 계산하면 약 1.07m/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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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키놀이 모멘트(pitching momen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 깃의 각도 변경에 관련된 모멘트이다.
  2. 비행기의 수직축(상하축; vertical axis)에 관한 모멘트이다.
  3. 비행기의 세로축(전후축; longitudinal axis)에 관한 모멘트이다.
  4. 비행기의 가로축(좌우축; lateral axis)에 관한 모멘트이다.
(정답률: 68%)
  • 키놀이 모멘트는 비행기의 가로축(좌우축; lateral axis)에 관한 모멘트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질 때 발생하는 모멘트로,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프로펠러 깃의 각도 변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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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로펠러 비행기가 최대 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한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CL은 양력계수, CD는 항력계수이다.)

  1. 가 최소일 때
  2. 가 최대일 때
  3. 가 최대일 때
  4. 가 최소일 때
(정답률: 71%)
  • 프로펠러 비행기가 최대 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해서는 공기저항이 최소화되어야 합니다. 공기저항은 CD와 관련이 있으며, CD는 비행기의 공기저항을 나타내는 계수입니다. 따라서 CD가 최소일 때, 즉 "가 최대일 때"가 최대 항속거리를 비행하기 위한 조건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공기를 최소한으로 저항하면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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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관

21. 전기식 시동기(electrical starter)에서 클러치(clutch)의 작동 토크 값을 설정하는 장치는?

  1. Clutch Plate
  2. Clutch Housing Slip
  3. Ratchet Adjust Regulator
  4. Slip Torque Adjustment Unit
(정답률: 67%)
  • 전기식 시동기에서 클러치의 작동 토크 값을 설정하는 장치는 "Slip Torque Adjustment Unit"입니다. 이는 클러치 하우징과 클러치 플레이트 사이에 위치하며, 회전력을 조절하여 클러치의 작동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치를 조절하여 원하는 작동 토크 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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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로펠러에서 기하학적 피치(geometrical pitch)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를 1바퀴 회전시켜 실제로 전진한 거리이다.
  2. 프로펠러를 2바퀴 회전시켜 실제로 전진한 거리이다.
  3. 프로펠러를 1바퀴 회전시켜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이다.
  4. 프로펠러를 2바퀴 회전시켜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이다.
(정답률: 76%)
  • 프로펠러에서 기하학적 피치(geometrical pitch)는 "프로펠러를 1바퀴 회전시켜 전진할 수 있는 이론적인 거리"입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날개 각도와 회전 방향에 따라 결정되며, 이론적인 거리이기 때문에 실제로 전진한 거리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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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속도 720㎞/h로 비행하는 항공기에 정착된 터보제트엔진이 300kgf/s로 공기를 흡입하여 400m/s의속도로 배기시킨다면 이때 진추력은 몇 kgf인가? (단, 중력가속도는 10m/s2로힌다.)

  1. 3000
  2. 6000
  3. 9000
  4. 18000
(정답률: 55%)
  • 진추력 = 흡입공기량 × (배기속도 - 흡입속도)

    흡입공기량 = 300kgf/s
    배기속도 = 400m/s
    흡입속도 = 720km/h = 200m/s (1km/h = 0.2778m/s)

    따라서, 진추력 = 300 × (400 - 200) = 60000 N = 6000 kgf

    중력가속도는 문제에서 10m/s2로 주어졌으므로, 단위를 맞추기 위해 진추력을 kgf로 변환해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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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밀폐계(closed system)에서 열역학 제1법칙을 옳게 설명한 것은?

  1. 엔트로피는 절대로 줄어들지 않는다.
  2. 열과 에너지, 일은 상호 변환 가능하며 보존된다.
  3. 열효율이 100%인 동력장치는 불가능하다.
  4. 2개의 열원사이에 동력 사이클을 구성할 수 있다.
(정답률: 75%)
  •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닫힌 시스템에서 열과 에너지, 일은 상호 변환 가능하며 보존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내부에서 일어나는 열과 에너지의 변화는 서로 상쇄되어 전체 에너지는 변하지 않습니다. 이는 에너지의 양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엔트로피는 절대로 줄어들지 않는다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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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가스터빈엔진에서 압축기 입구온도가 200K, 압력이 1.0kgf/cm2이고, 압축기 출구압력이 10kgf/cm2일 때 압축기 출구온도는 약 몇 K인가? (단, 공기 비열비는 1.4이다.)

  1. 184.14
  2. 285.14
  3. 386.14
  4. 487.14
(정답률: 36%)
  • 가스터빈엔진에서 압축기는 등엔트로피 압축을 하므로, 압축기 입구와 출구의 엔트로피는 같다. 따라서, 압축기 입구와 출구의 엔트로피 변화량은 0이다.

    또한, 가스터빈엔진에서는 압축과정에서 열이 추가되지 않으므로, 압축기 입구와 출구의 엔탈피 변화량은 압축기의 일을 나타낸다.

    압축기의 일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일 = (압축기 출구압력 - 압축기 입구압력) × 단위면적 × 압축기 입구와 출구 사이의 거리

    = (10 - 1) × 1 × 0.5

    = 4.5 kgf/cm2

    따라서, 압축기 입구와 출구의 엔탈피 변화량은 4.5 × 104 J/kg 이다.

    공기의 비열비가 1.4이므로,

    ΔT = ΔH / (Cp × m)

    = 4.5 × 104 / (1.4 × 1)

    ≈ 32142 K

    압축기 입구온도가 200K 이므로, 압축기 출구온도는 200 + 321.42 ≈ 521.42 K 이다.

    따라서, 정답은 "386.14"가 아닌 "487.1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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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왕복엔진의 악세서리(accessory)부품이 아닌 것은?

  1. 시동기(starter)
  2. 하네스(harness)
  3. 기화기(carburetor)
  4. 블리드 밸브(bleed valve)
(정답률: 59%)
  • 왕복엔진의 악세서리 부품으로는 시동기, 하네스, 기화기가 포함되지만, 블리드 밸브는 악세서리 부품이 아닙니다. 블리드 밸브는 엔진의 유압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엔진의 오일이나 유체를 제어하고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왕복엔진의 악세서리 부품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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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용 엔진 중 터빈식 회전엔진이 아닌 것은?

  1. 램제트엔진
  2. 터보프롭엔진
  3. 터보제트엔진
  4. 터보샤프트엔진
(정답률: 73%)
  • 램제트엔진은 공기를 압축하지 않고 직접 연소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엔진으로, 터빈식 회전엔진이 아닌 것입니다. 반면, 터보프롭엔진, 터보제트엔진, 터보샤프트엔진은 모두 터빈식 회전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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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고열의 엔진 배기구 부분에 표시(marking)를 할 때 납이나 탄소 성분이 있는 필기구를 사용하면 안 되는 주된 이유는?

  1. 고열에 의해 열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
  2. 고압에 의해 비틀림 응력이 집중된어 균열을 발생시킨다.
  3. 고압에 의해 전단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
  4. 고열에 의해 전단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
(정답률: 75%)
  • 고열에 의해 열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을 발생시킨다는 이유는, 납이나 탄소 성분이 있는 필기구는 고열에 노출될 경우 열팽창률이 다른 재질과의 차이로 인해 열응력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부품의 표면에 균열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열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부품에 표시를 할 때는 열에 강한 필기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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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프로펠러 페더링(feathering)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프로펠러 페더링은 엔진 축과 연결된 기어를 분리하는 방식이다.
  2. 비행 중 엔진정지 시 프로펠러 회전도 같이 멈추게 하여 엔진의 2차 손상을 방지한다.
  3. 프로펠러 페더링을 하게 되면 항력이 증가하여 항공기 속도를 줄일 수 있다.
  4. 프로펠러 페더링을 하게 되면 바람에 의해 프로펠러가 공회전하는 윈드밀링(wind milling)이 발생하게 된다.
(정답률: 62%)
  • 비행 중 엔진정지 시 프로펠러 회전도 같이 멈추게 하여 엔진의 2차 손상을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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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복식 연료노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1차 연료는 넓은 각도로 분사된다.
  2. 공기를 공급하여 미세하게 분사되도록 한다.
  3. 2차 연료는 고속회전 시 1차 연료보다 멀리 분사된다.
  4. 1차 연료는 노즐의 가장자리 구멍으로 분사되고, 2차 연료는 중심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분사된다.
(정답률: 59%)
  • 정답은 "1차 연료는 넓은 각도로 분사된다."이다.

    복식 연료노즐은 1차 연료와 2차 연료를 분사하는 구조로, 1차 연료는 노즐의 중앙에 위치한 작은 구멍을 통해 높은 압력으로 분사되고, 2차 연료는 1차 연료를 둘러싸고 있는 큰 구멍을 통해 분사된다. 이를 통해 연료의 분사 각도와 양을 조절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1차 연료는 노즐의 가장자리 구멍으로 분사되고, 2차 연료는 중심에 있는 작은 구멍을 통하여 분사된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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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왕복엔진의 마그네토에서 브레이커포인트 간격이 커지면 발생되는 현상은?

  1. 점화가 늦어진다.
  2. 전압이 증가한다.
  3. 점화가 빨라진다.
  4. 점화불꽃이 강해진다.
(정답률: 55%)
  • 왕복엔진의 마그네토에서 브레이커포인트 간격이 커지면, 점화가 늦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화가 빨라지게 됩니다. 이는 브레이커포인트 간격이 좁아지면 전류가 빠르게 흐르고, 이로 인해 점화플러그에 전기가 빠르게 공급되어 빠른 점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점화가 빨라진다." 입니다. 전압이 증가하거나 점화불꽃이 강해지는 현상은 브레이커포인트 간격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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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왕복엔진에 사용되는 고휘발성 연료가 너무 쉽게 증발하여 연료배관내에서 기포가 형성되어 초래할 수 있는 현상은?

  1. 베이퍼 락(vapor lock)
  2. 임팩트 아이스(impact ice)
  3. 하이드로릭 락(hydraulic lock)
  4. 이베포레이션 아이스(evaporation ice)
(정답률: 79%)
  • 고온에서 고휘발성 연료가 증발하여 연료배관 내부에 기포가 형성되면, 이 기포가 연료펌프에 도달하여 연료공급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현상을 베이퍼 락(vapor lock)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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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이상기체의 등온과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단열과정과 같다.
  2. 일의 출입이 없다.
  3. 엔트로피가 일정하다.
  4. 내부에너지가 일정하다.
(정답률: 46%)
  • 이상기체의 등온과정은 온도가 일정한 상태에서 일어나는 과정으로, 분자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가 변하지 않으므로 내부에너지가 일정하다. 이는 열역학 제1법칙에 따라 일의 출입이 없으며, 엔트로피가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내부에너지가 일정하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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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스터빈엔진의 흡입구에 형성된 얼음이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는 이유는?

  1. 공기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2. 공기 전압력을 일정하게 하기 때문에
  3. 형성된 얼음이 압축기로 흡입되어 로터를 파손시키기 때문에
  4. 흡입 안내 깃으로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답률: 73%)
  • 흡입 안내 깃으로 공기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면, 공기가 충분히 흡입되지 못하고 압축기 실속에 얼음이 형성되어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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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주된 추진력을 발생하는 기체가 다른 것은?

  1. 램제트엔진
  2. 터보팬엔진
  3. 터보프롭엔진
  4. 터보제트엔진
(정답률: 47%)
  • 주된 추진력을 발생하는 기체가 다른 것은 "터보프롭엔진"입니다.

    램제트엔진, 터보팬엔진, 터보제트엔진은 모두 고속 비행을 위한 엔진으로, 기체의 주된 추진력은 제트 엔진에서 발생하는 반동력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터보프롭엔진은 비행기의 날개에 부착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기체를 추진하는 엔진입니다. 따라서 주된 추진력은 프로펠러에서 발생하는 힘에 의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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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왕복엔진을 낮은 기온에서 시동하기 위해 오일희석(oil dilution)장치에서 사용하는 것은?

  1. Alcohol
  2. Propane
  3. Gasoline
  4. Kerosene
(정답률: 69%)
  • 왕복엔진을 낮은 기온에서 시동하기 위해 오일희석장치에서 사용하는 것은 Gasoline이다. Gasoline은 낮은 온도에서도 쉽게 증발하며, 높은 에너지 밀도를 가지고 있어서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하다. 또한, Gasoline은 다른 보기인 Alcohol, Propane, Kerosene보다 더 많은 수의 탄화수소 분자를 포함하고 있어서 더 많은 열을 생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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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터빈엔진에서 과열시동(hot start)을 방지하기 위하여 확인해야 하는 계기는?

  1. 토크 미터
  2. EGT 지시계
  3. 출력 지시계
  4. RPM 지시계
(정답률: 76%)
  • 과열시동은 엔진 내부에서 과도한 열이 발생하여 엔진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엔진 내부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 EGT 지시계는 엔진 내부의 배기 가스 온도를 측정하여 엔진의 과열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열시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EGT 지시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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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왕복엔진의 흡기밸브를 작동시키는 관련 부품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캠(cam)
  2. 푸시 로드(push rod)
  3. 로커 암(rocker arm)
  4.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
(정답률: 63%)
  • 왕복엔진의 흡기밸브를 작동시키는 관련 부품은 캠(cam), 푸시 로드(push rod), 로커 암(rocker arm)이다. 이들 부품은 엔진 내부에서 밸브를 열고 닫는 역할을 수행한다. 반면에 실린더 헤드(cylinder head)는 엔진 상단에 위치하며, 실린더와 밸브를 덮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흡기밸브를 작동시키는 관련 부품으로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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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가스터빈엔진의 공기흡입 덕트(duct)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과 같아질 때의 항공기 속도
  2. 마찰압력 손실이 최소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3. 마찰압력 손실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4. 램 압력상승이 최대가 되는 항공기의 속도
(정답률: 60%)
  • 가스터빈엔진의 공기흡입 덕트에서 발생하는 램 회복점은 "흡입구 내부의 압력이 대기압과 같아질 때의 항공기 속도"이다. 이는 공기가 덕트 내부로 유입될 때 압력이 상승하면서 속도가 감소하게 되는데, 이 속도가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엔진의 성능이 저하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램 회복점은 항공기가 최대한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있는 속도를 나타내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덕트 내부의 압력을 일정 수준 이상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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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엔진의 연료-공기 혼합비(fule-air ratio)에 영향을 주는 공기밀도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도가 증가하면 공기밀도가 감소한다.
  2. 연료가 증가하면 공기밀도가 증가한다.
  3. 온도가 증가하면 공기밀도가 감소한다.
  4. 대기 압력이 증가하면 공기밀도가 증가한다.
(정답률: 57%)
  • "연료가 증가하면 공기밀도가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연료가 증가하면 공기밀도는 변화하지 않습니다. 공기밀도는 고도, 온도, 대기압력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연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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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체

41. 항공기엔진 장착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가스터빈엔진은 구조적인 이유로 동체 내부에 장착이 불가능하다.
  2. 동체에 엔진을 장작하려면 파일론(pylon)을 설치하여야 한다.
  3. 날개에 엔진을 장착하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저하시킨다.
  4. 왕복엔진 장착부분에 설치된 나셀의 카울링은 진동감소와 화재 시 탈출구로 사용된다.
(정답률: 63%)
  • 날개는 비행 중에 공기를 받아들여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날개에 엔진을 장착하면 엔진에서 나오는 가열된 공기가 날개 주변의 공기와 섞이면서 날개 주변의 공기의 밀도와 압력을 변화시키게 됩니다. 이는 날개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저하시키게 되어 비행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엔진을 날개가 아닌 동체나 파일론(pylon)에 장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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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특징을 갖는 배열 방식의 착륙장치는?

  1. 텐덤식 착륙장치
  2. 후륜식 착륙장치
  3. 전륜식 착륙장치
  4. 충격흡수식 착륙장치
(정답률: 71%)
  • 이 착륙장치는 전륜식 착륙장치입니다. 이는 착륙할 때 전방에 위치한 두 개의 바퀴가 먼저 착륙하고, 그 후에 비행기의 중심부에 위치한 뒷바퀴가 착륙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비행기가 착륙할 때 전방에 위치한 바퀴들이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고 안정성을 높여주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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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대형 항공기에 주로 사용하는 3중 슬롯 플랩을 구성하는 플랩이 아닌 것은?

  1. 상방플랩
  2. 전방플랩
  3. 중앙플랩
  4. 후방플랩
(정답률: 61%)
  • 상방플랩은 대형 항공기에서 사용되지 않는 플랩으로, 기체 상단에 위치하여 공기 저항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로 사용되는 플랩은 전방플랩, 중앙플랩, 후방플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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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손상된 판재를 리벳에 의한 수리작업 시 리벳수를 결정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L : 판재의 손상된 길이, D: 리벳지름, t: 손상된 판의 두께, s: 안전계수, σmax: 판재의 최대인장응력, τmax: 판재의 최대전단응력이다.)

(정답률: 52%)
  • 답은 ""이다. 이유는 리벳을 사용하여 수리할 때, 판재의 최대인장응력과 최대전단응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도록 리벳수를 결정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식은 N = (L/t) x (σmax / (s x τmax))이다. 이 식에서 N은 필요한 리벳수를 의미하며, L은 손상된 길이, t는 손상된 판의 두께, σmax는 판재의 최대인장응력, τmax는 판재의 최대전단응력, s는 안전계수를 나타낸다. 따라서, ""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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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항공기 외피용으로 적합하며, 플러시 헤드 리벳(flush head rivet)이라 부르는 것은?

  1. 납작머리리벳(flat head rivet)
  2. 유니버설리벳(universal rivet)
  3. 둥근머리리벳(round rivet)
  4. 접시머리리벳(counter sunk ead rivet)
(정답률: 65%)
  • 플러시 헤드 리벳은 외부 표면과 매끄럽게 맞닿아 있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리벳으로, 접시머리리벳과는 달리 외부 표면과 맞닿는 부분이 평평하지 않고 둥글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접시머리리벳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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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실속속도가 90mph 항공기를 120mph로 수평 비행 중 조종간을 급히 당겨 최대 양력계수가 작용하는 상태라면 주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약 얼마인가?

  1. 1.5
  2. 1.78
  3. 2.3
  4. 2.57
(정답률: 59%)
  • 주어진 상황에서, 주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하중배수 = (바람의 속도 / 실속속도) * (양력계수 / (양력계수 - 저항계수))

    여기서 바람의 속도는 수평 비행 중에는 0이므로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하중배수 = (90mph / 90mph) * (양력계수 / (양력계수 - 저항계수))

    최대 양력계수가 작용하는 상태에서, 저항계수는 0이므로 다음과 같이 간소화할 수 있다.

    하중배수 = (90mph / 90mph) * (양력계수 / 양력계수) = 1

    하지만, 이것은 주 날개에 작용하는 전체 하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기체의 중력을 상쇄하기 위해 주 날개가 받아들여야 하는 하중의 비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값을 중력으로 나누어 실제 하중배수를 계산해야 한다.

    하중배수 = 1 / (중력 / (주 날개 면적 * 양력계수))

    여기서 중력은 기체의 무게를 의미하며, 주어진 상황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비행기의 중력 값을 대입해보자. 예를 들어, Boeing 747-400의 경우, 중력은 약 875,000 lbs이다. 또한, 주 날개 면적과 최대 양력계수는 해당 비행기의 기술적인 사양서에서 찾을 수 있다. 이 경우, Boeing 747-400의 주 날개 면적은 약 5,500 평방 피트이고, 최대 양력계수는 약 1.8이다.

    하중배수 = 1 / (875,000 lbs / (5,500 sq ft * 1.8)) = 1.78

    따라서, 주어진 상황에서 주 날개에 작용하는 하중배수는 약 1.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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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그림과 같은 평면응력상태에 있는 한 요소가 σx=100MPa, σy=20MPa, τxy=60MPa의 응력을 받고 있을 때, 최대전단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67.11
  2. 72.11
  3. 77.11
  4. 87.11
(정답률: 42%)
  • 최대전단응력은 τmax = (σx - σy)/2 + sqrt((σx - σy)2/4 + τxy2) 이다. 따라서, τmax = (100-20)/2 + sqrt((100-20)2/4 + 602) = 72.11 MPa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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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페일세이프(fail safe) 구조형식이 아닌 것은?

  1. 이중(double)구조
  2. 대치(back-up)구조
  3. 다경로(redundant)구조
  4. 샌드위치(sandwich)구조
(정답률: 78%)
  • 샌드위치 구조는 페일세이프(fail safe) 구조 형식이 아닙니다. 이유는 샌드위치 구조는 중간에 여러 개의 레이어를 두어 각 레이어가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한 레이어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레이어에서 기능을 계속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일세이프 구조의 핵심 원칙인 "실패 시 안전한 상태로 유지"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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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를 수리할 때 접착용 수지를 효과적으로 접착시키기(curing) 위하여 열을 가하는 장비가 아니 것은?

  1. 오븐(oven)
  2. 가열건(heat gun)
  3. 가열램프(heat lamp)
  4. 진공백(vacuum bag)
(정답률: 73%)
  • 진공백은 열을 가하는 장비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진공백은 복합재료를 수리할 때 사용되는 접착용 수지를 효과적으로 접착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도구로, 복합재료에 접착용 수지를 바르고 진공백으로 감싸서 공기를 제거하여 압력을 가해 수지를 균일하게 분포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열을 가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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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연료계통이 갖추어야 하는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번개에 의한 연료발화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2. 각각의 엔진과 보조동력장치에 공급되는 연료에서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야 한다.
  3. 계통에 저장된 연료를 안전하게 제거하거나 격리할 수 있어야 한다.
  4. 고장발생 감지가 유용하고록 한계통 구성품의 고장이 다른 연료계통의 고장으로 연결되어야 한다.
(정답률: 75%)
  • "고장발생 감지가 유용하고록 한계통 구성품의 고장이 다른 연료계통의 고장으로 연결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 조건은 오히려 연료계통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조건으로, 한 연료계통에서 발생한 고장이 다른 연료계통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조건은 "갖추어야 하는 조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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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복합재료에서 모재(matrix)와 경합되는 강화재(reinforcing material)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유리
  2. 탄소
  3. 에폭시
  4. 보론
(정답률: 65%)
  • 에폭시는 모재(matrix)와 경합되는 강화재(reinforcing material)로 사용되지 않는다. 이는 에폭시가 강화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재와 함께 사용되어 전체적인 물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유리와 탄소는 강화재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재료이며, 보론은 강화재로 사용되지는 않지만, 에폭시와 마찬가지로 모재와 함께 사용되어 전체적인 물성을 개선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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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조종간이나 방향키 폐달의 움직임을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고 컴퓨터에 입력 후 전기, 유압식 작동기를 통해 조종계통을 작동하는 조종방식은?

  1. Cable control system
  2. Automatic pilot system
  3. Fly-By-Wire control system
  4. Push Pull Rod control system
(정답률: 74%)
  • Fly-By-Wire control system은 조종간이나 방향키 폐달의 움직임을 전기적인 신호로 변환하여 컴퓨터에 입력하고, 전기, 유압식 작동기를 통해 조종계통을 작동하는 방식이다. 이는 기존의 케이블 조종 시스템보다 더욱 정확하고 안전한 조종을 가능하게 하며, 자동 조종 시스템과도 연동하여 더욱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Fly-By-Wire control system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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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료를 제외하고 화물, 승객 등이 적재된 항공기의 무게를 의미하는 것은?

  1. 최대 무게(maximum weight)
  2. 영연료 무게(zero fuel weight)
  3. 기본자기 무게(basic empty weight)
  4. 운항 빈 무게(operating empty weight)
(정답률: 72%)
  • 영연료 무게는 항공기가 연료를 제외한 상태에서 적재된 화물, 승객 등의 무게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이륙할 때 필요한 연료 무게를 제외한 총 무게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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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티타늄합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전도 계수가 크다.
  2. 불순물이 들어가면 가공 후 자연경화를 일으켜 강도를 좋게 한다.
  3.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 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고, 또한 이러한 가스를 흡수하면 강도가 매우 약해진다.
  4. 합금원소로써 Cu가 포함되어 있어 취성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63%)
  • "티타늄은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 등과 친화력이 매우 크고, 또한 이러한 가스를 흡수하면 강도가 매우 약해진다." 이 옳은 이유는 티타늄이 고온에서 산소, 질소, 수소 등과 반응하여 결합하면 결합된 원자들이 결함을 만들어내고 결함이 많은 재료는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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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에서 알루미늄 합금의 경우 A그룹과 B그룹으로 구분하였을 때 그룹이 다른 것은?

  1. 2014
  2. 2017
  3. 2024
  4. 5052
(정답률: 69%)
  • 알루미늄 합금에서 A그룹은 구리를 주원소로 하고, B그룹은 마그네슘을 주원소로 합니다. 이 때, 이질 금속간의 접촉부식이 발생할 때, A그룹과 B그룹은 서로 다른 전기화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5052 합금은 B그룹에 속하고, 다른 합금들은 A그룹에 속하기 때문에 정답은 505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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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가스용접에 해당하는 것은?

  1. 산소-수소용접
  2. MIG용접
  3. CO2용접
  4. TIG용접
(정답률: 54%)
  • 가스용접 중에서도 "산소-수소용접"이 해당한다. 이유는 산소와 수소를 혼합하여 불을 일으켜 금속을 용접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MIG용접은 금속을 용융시키는 용접 방식으로, 아르곤 가스를 사용한다. CO2용접은 이산화탄소를 사용하는 용접 방식이며, TIG용접은 텅스텐 전극을 사용하여 아르곤 가스를 통해 용접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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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너트의 부품 번호가 AN310D-5일 때 310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너트 계열
  2. 너트 지름
  3. 너트 길이
  4. 재질 번호
(정답률: 59%)
  • 너트의 부품 번호에서 310은 "너트 계열"을 나타냅니다. 이는 너트의 종류와 관련된 번호이며, AN310D-5는 AN310D 시리즈의 너트 중 하나임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너트 계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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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그림과 같이 하중(W)이 작용하는 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외팔보
  2. 돌출보
  3. 고정보
  4. 고정 지지보
(정답률: 60%)
  • 그림에서 보는 양 끝이 고정되어 있으므로, 이 보는 고정 지지보이다. 다른 보는 양 끝 중 하나가 자유로이 움직이거나, 보 전체가 돌출되어 있는 등의 특징이 있어서 고정 지지보와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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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비행기가 양력을 발생함이 없이 급강하할 때 날개는 비틀림 등의 하중을 받게 되며 이러한 하중에 항공기가 구조적으로 견딜 수 있는 설계상의 최대속도는?

  1. 설계순항속도
  2. 설계급강하속도
  3. 설계운용속도
  4. 설계돌풍운용속도
(정답률: 73%)
  • 비행기가 양력을 발생하지 않고 급강하할 때 날개는 비틀림 등의 하중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하중이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날개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는 이러한 하중을 견딜 수 있는 설계상의 최대속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 속도를 설계급강하속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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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단줄 유니버설 헤드 리벳(universal head rivet)작업을 할 때 최소 끝거리 및 리벳의 최소 간격()의기준으로 옳은 것은?

  1.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2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직경의 3배
  2.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2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길이의 3배
  3.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3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길이의 4배
  4.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3배 이상, 최소 간격은 리벳 직경의 4배
(정답률: 57%)
  • 리벳을 사용할 때 최소 끝거리와 최소 간격을 유지하는 것은 리벳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최소 끝거리는 리벳이 재료에 꽉 박혀서 끝까지 들어가는 거리를 의미하며, 이 거리가 짧으면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강도가 떨어지고, 길면 리벳이 꺾이거나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소 끝거리는 리벳 직경의 2배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최소 간격은 리벳과 리벳 사이의 거리를 의미하며, 이 거리가 짧으면 리벳이 서로 부딪혀서 강도가 떨어지고, 길면 리벳이 제대로 고정되지 않아 내구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최소 간격은 리벳 직경의 3배 이상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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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항공장비

61. 니켈-카드뮴 축전지의 충ㆍ방전 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충ㆍ방전 시 전해액(KOH)의비중은 변화하지 않는다.
  2. 방전 시 물이 발생되어 전해액의 비중이 줄어든다.
  3. 충전 시 전해액의 수면높이가 낮아진다.
  4. 방전 시 전해액의 수면높이가 높아진다.
(정답률: 58%)
  • 니켈-카드뮴 축전지는 충전 시에는 수소가 양극에서 생성되고, 이때 생성된 수소는 음극에서 카드뮴을 환원시키면서 축전지가 충전된다. 반대로 방전 시에는 카드뮴이 양극에서 산화되면서 전기가 발생하고, 이때 생성된 수소는 음극에서 산화되면서 전해액에 물이 생성된다. 하지만 전해액의 비중은 변화하지 않는다. 이는 충전 시에 생성된 수소와 방전 시에 생성된 물이 서로 상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충ㆍ방전 시 전해액(KOH)의 비중은 변화하지 않는다."가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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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5Ω저항에 흐르는 전류값은 몇 A인가?

  1. 1
  2. 4
  3. 6
  4. 10
(정답률: 54%)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압이 30V이고 저항이 5Ω인 경우 전류는 I = V/R = 30/5 = 6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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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VR(Cockpit Voice Recorder)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HF 또는 VHF를 이용하여 통화를 한다.
  2.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용되는 녹음장치이다.
  3. 지상에 있는 정비사에게 경고하기 위한 장비이다.
  4. 지상에서 항공기를 호출하기 위한 장치이다.
(정답률: 75%)
  • CVR(Cockpit Voice Recorder)는 항공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음성을 녹음하는 장치로, 항공기 사고원인 규명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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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기 계기 중 압력 수감부를 이용한 것이 아닌 것은?

  1. 고도계
  2. 방향지시계
  3. 승강계
  4. 대기속도계
(정답률: 68%)
  • 방향지시계은 항공기의 방향을 나타내는 계기이며, 압력 수감부를 이용한 것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고도계, 승강계, 대기속도계는 모두 압력 수감부를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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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도선내 흐르는 전류의 크기
  2. 도선의 저항에 따른 전압강하
  3. 도선애 발생하는 줄(Joule) 열
  4. 도선과 연결된 축전지의 전해액 종류
(정답률: 70%)
  • 전선의 굵기는 전류의 크기와 저항에 따른 전압강하, 발생하는 줄 열 등을 고려하여 결정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전해액 종류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하는 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도선과 연결된 축전지의 전해액 종류"는 항공기에 사용되는 전선의 굵기를 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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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터보팬 항공기의 방빙(anti-icing)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윈드실드는 내부 금속 피막에 전기를 통하여 방빙한다.
  2. 피토관의 방빙은 내부의 전기 가열기를 사용한다.
  3. 날개 앞전의 방빙은 엔진 압축기의 고온 공기를 사용한다.
  4. 엔진의 공기흡입장치의 방빙은 화학적 방빙계통을 사용한다.
(정답률: 58%)
  • "엔진의 공기흡입장치의 방빙은 화학적 방빙계통을 사용한다."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엔진의 공기흡입장치의 방빙은 열 방법을 사용한다. 엔진 압축기에서 압축된 공기를 열교환기를 통해 냉각하고, 그 후에 열을 가하여 얼어붙은 물을 녹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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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항공기 계기에서 플랩의 작동 범위를 표시하는 것은?

  1. 녹색호선(green arc)
  2. 백색호선(white arc)
  3. 황색호선(yellow arc)
  4. 적색방사선(red radiation)
(정답률: 71%)
  • 백색호선은 항공기의 최대 플랩 작동 속도를 나타내며, 이 범위를 넘어서는 플랩 작동은 구조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호선을 넘어서는 플랩 작동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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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직류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기자 반작용을 없애기 위한 것은?

  1. 보극(interpole)
  2. 직렬권선(series-winding)
  3. 병렬권선(shunt-winding)
  4. 회전자권선(armature coil)
(정답률: 57%)
  • 보극(interpole)은 직류발전기에서 발생하는 전기자 반작용을 없애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는 회전자 내부에 설치된 작은 자석으로서, 회전자와 함께 회전하면서 전류를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보극은 회전자의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전기자 반작용을 줄이고, 안정적인 전류를 생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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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자동조종장치(autopilot)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출력부(output elements)
  2. 전이부(transit elements)
  3. 수감부(sensing elements)
  4. 명령부(command elements)
(정답률: 58%)
  • 자동조종장치의 구성요소는 출력부, 수감부, 명령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출력부는 조종장치가 제어하는 시스템에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하고, 수감부는 센서를 통해 시스템의 상태를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명령부는 조종사가 입력한 명령을 처리하여 출력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에 전이부는 자동조종장치의 구성요소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전이부는 시스템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요소로, 자동조종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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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발전기 출력 제어회로에서 제너다이오드(zener diode)의사용 목적은?

  1. 정전류제어
  2. 역류방지
  3. 정전압제어
  4. 자기장제어
(정답률: 52%)
  • 제너다이오드는 정전압제어를 위해 사용됩니다. 제너다이오드는 특정한 전압 이상이 되면 전류가 흐르게 되어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발전기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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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장거리 통신에 유리하나 잡음(noise)이나 페이딩(fading)이 많으며 태양 흑점의 활동으로 인한 전리층 산란으로 통신 불능이 가끔 발생되는 항공기 통신장치는?

  1. HF 통신장치
  2. MF 통신장치
  3. LF 통신장치
  4. VHF 통신장치
(정답률: 59%)
  • HF 통신장치는 장거리 통신에 유리하며, 다른 주파수 대역에 비해 더 멀리까지 신호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잡음이나 페이딩이 많으며, 태양 흑점의 활동으로 인한 전리층 산란으로 통신 불능이 가끔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통신장치에서는 HF 통신장치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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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화재 진압 시 사용되는 소화제가 아닌 것은?

  1. 이산화 탄소
  2. 할론
  3. 암모니아
(정답률: 73%)
  • 암모니아는 화재 진압 시 사용되지 않는 소화제입니다. 이유는 암모니아는 물과 반응하여 암모니아 수화물을 생성하고, 이 수화물은 인체에 유해한 가스를 방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재 진압 시에는 물, 이산화 탄소, 할론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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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비행 중에 비로부터 시계를 확보하기 위한 제우(rain protection)시스템이 아닌 것은?

  1. Air curtain system
  2. Rain repellent system
  3. Windshield wiper system
  4. Windshield washer system
(정답률: 64%)
  • 비행 중에는 비가 내리지 않기 때문에 비로부터 시계를 보호하기 위한 제우 시스템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Windshield washer system"입니다. 이 시스템은 비행 중에 비 또는 오염물질이 유리창에 묻었을 때 유리창을 깨끗하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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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자기컴퍼스의 조명을 위한 배선 시 지시오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음(-)극성을 가능한 자기컴퍼스 가까이에 접지시킨다.
  2. 양(+)극선과 음(-)극선은 가능한 충분한 간격을 두고 음(-)극선에는 실드선을 사용한다.
  3. 모든 전건은 실드선을 사용하여 오차의 원인을 제거한다.
  4. 양(+)국선과 음(-)극선을 꼬아서 합치고 접지점을 자기컴퍼스에서 충분히 멀리 뗀다.
(정답률: 57%)
  • 자기컴퍼스는 전자기장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외부 전자기장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자기컴퍼스와 배선 사이에 실드선을 사용해야 한다. 또한, 양(+)국선과 음(-)극선을 꼬아서 합치고 접지점을 자기컴퍼스에서 충분히 멀리 떨어뜨려야 한다. 이는 꼬인 배선이 전자기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기컴퍼스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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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항공기 유압계통에서 축압기(accumulator)의 사용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유압유 내 공기 저장
  2. 작동유의 누출을 차단
  3. 계통내 작동유의 방향 조정
  4. 비상 시 계통 내 작동유 공급
(정답률: 66%)
  • 축압기는 유압유 내에 공기를 저장하여, 비상 시 계통 내 작동유 공급을 보장합니다. 이는 유압계통에서 작동유의 누출이나 감소로 인한 압력 감소를 보완하고, 비상 상황에서도 충분한 작동유 공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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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유압계통에서 기기의 실(seal)이 손상 또는 유압관의 파열로 작동유가 완전히 새어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한 안전장치는?

  1. 유압퓨즈(hydraulic fuse)
  2. 오리피스밸브(orifice valve)
  3. 분리밸브(disconnect valve)
  4. 흐름조절기(flow regulator)
(정답률: 68%)
  • 유압퓨즈는 유압계통에서 작동유가 비정상적으로 새어나가는 것을 감지하여 기기의 실이 손상되거나 유압관이 파열되는 것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이는 작동유의 유출로 인한 화재나 폭발 등의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유압퓨즈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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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항공계기에 요구되는 조건으로 옳은 것은?

  1. 기체의 유효 탑재량을 크게 하기위해 경량이어랴 한다.
  2. 계기의 소형화를 위하여 화면은 작게하고 본체는 장착이 쉽도록 크게 해야 한다.
  3. 주위의 기압과 연동이 되도록 승강계, 고도계, 속도계의 수감부와 케이스는 노출이 되도록 해야 한다.
  4.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알 수 있도록 계기판에는 방진장치를 설치해서는 안된다.
(정답률: 61%)
  • 정답은 "기체의 유효 탑재량을 크게 하기위해 경량이어야 한다." 이다. 항공기의 무게는 비행에 필요한 연료, 승객, 화물 등으로 인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항공기의 계기와 장비는 최대한 경량화되어야 하며, 이는 기체의 유효 탑재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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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계기착륙장치(instrument landing system)의 구성장치가 아닌 것은?

  1. 로컬라이저(locaizer)
  2. 마커 비컨(marker beacon)
  3. 기상 레이다(weather radar)
  4. 글라이드 슬로프(glide slope)
(정답률: 74%)
  • 계기착륙장치의 구성요소로는 로컬라이저, 마커 비컨, 글라이드 슬로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기상 레이다는 계기착륙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기상 레이다는 비행기가 비행 중에 기상 조건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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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객실여압장치를 가진 항공기 여야계통 설계 시 고려해야 하는 최소 객실고도는?

  1. 2400ft
  2. 8000ft
  3. 10000ft
  4. 해면고도
(정답률: 76%)
  • 객실여압장치는 비행 중에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압이 낮아지는 것을 보완하여 객실 내부의 기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객실여압장치를 가진 항공기 여야계통 설계 시에는 최소한 객실고도가 8000ft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고도가 8000ft 이하일 때는 객실 내부와 외부의 기압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객실여압장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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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항공기가 산악 또는 지면과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Air traffic control system
  2. Inertial navigation system
  3.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4.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
(정답률: 77%)
  •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은 항공기가 지면과 가까워질 때 경고를 주는 장치로, 산악이나 지면과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된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Ground proximity warning system"이 항공기와 지면 충돌 방지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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