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승강기기사
(2003-03-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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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권상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감속도가 몇 g 이하로 제동되어야 하는가? (단, g 는 중력가속도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1
  2. 0.91
  3. 1.0
  4. 2.5
(정답률: 29%)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권상기에 사용되는 브레이크는 감속도가 0.1g 이하로 제동되어야 한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조건으로, 감속도가 너무 크면 승객들이 넘어지거나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는 정확하고 안전한 제동을 위해 감속도가 0.1g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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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계자제어법
  2. 극수변환법
  3. 저항제어법
  4. 전압제어법
(정답률: 55%)
  •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에서 "극수변환법"은 아닙니다. 이는 주로 교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 하나로 사용되며,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으로는 계자제어법, 저항제어법, 전압제어법 등이 있습니다. 극수변환법은 교류전원을 사용하여 교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주파수 변환기를 사용하여 주파수를 변환하여 속도를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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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의 승강속도가 조속기 풀리에 의하여 회전운동으로 변경되어 이 풀리에 취부되어 있는 진자가 스프링과 서로 균형을 이루어 속도에 알맞은 움직임을 하는 조속기는?

  1. 플라이볼형 조속기
  2. 디스크형 조속기
  3. 스프링형 조속기
  4. 롤세이프티형 조속기
(정답률: 31%)
  • 카의 승강속도가 조속기 풀리에 의해 회전운동으로 변경되면서 진자가 스프링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스프링의 길이가 변화하면서 진자의 운동에 필요한 중심력을 제공해야 합니다. 롤세이프티형 조속기는 이러한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롤세이프티형 조속기는 스프링과 함께 회전하는 롤러를 사용하여 스프링의 길이 변화에 따라 롤러가 회전하면서 중심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진자는 속도에 알맞은 움직임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롤세이프티형 조속기가 카의 승강속도를 조절하는 데에 적합한 조속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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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어 로크가 확실히 걸린 후 도어스위치가 들어가게 하거나 또는 도어 스위치가 끊어진 후에 도어 로크가 열리도록 하는 것은?

  1. 도어 클로저(Door closer)
  2. 도어 머신(Door machine)
  3. 도어 시스템(Door system)
  4. 도어 인터록( Door interlock)
(정답률: 53%)
  • 도어 인터록은 도어 로크와 도어 스위치를 연결하여, 도어 로크가 확실히 걸린 후에만 도어 스위치가 작동하도록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안전하게 문을 열고 닫을 수 있으며, 도어 스위치가 끊어진 경우에도 도어 로크가 열리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도어 인터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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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핑방식에 있어서 2:1 로핑을 1:1 로핑과 비교할 때 옳지 않은 것은?

  1. 로프의 길이가 현저하게 길어진다.
  2. 승강기의 속도는 1:1 로핑에 비해 1/2로 줄어든다.
  3. 1:1 로핑에 비해 전체 효율이 낮아진다.
  4. 로프의 장력이 1:1 로핑에 비하여 1/2이 되므로 로프의 수명이 길어진다.
(정답률: 47%)
  • 로핑방식에서 2:1 로핑을 사용하면 로프의 길이가 현저하게 길어지고, 승강기의 속도는 1:1 로핑에 비해 1/2로 줄어들며, 전체 효율이 낮아지는 단점이 있지만, 로프의 장력이 1:1 로핑에 비해 1/2이 되므로 로프의 수명이 길어진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로프에 작용하는 힘이 줄어들어서 로프의 내구성이 향상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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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안전계수가 12인 로프의 허용하중이 500kg이라면 이 로프가 최대로 지탱할 수 있는 하중은 몇 kg 인가?

  1. 3000
  2. 4000
  3. 5000
  4. 6000
(정답률: 64%)
  • 안전계수가 12인 로프의 허용하중이 500kg이므로, 최대로 지탱할 수 있는 하중은 500kg × 12 = 6000kg 이다. 안전계수는 로프가 실제로 지탱할 수 있는 하중보다 더 많은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고안된 보호장치이다. 따라서, 안전계수를 곱해준 값이 최대 하중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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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트랙션 권상기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헬리컬기어드 권상기는 웜기어에 비해 효율이 높다.
  2. 주로프에 사용되는 도르래의 피치지름은 로프지름의 40배이상으로 한다.
  3. 도르래 재질을 주철로 사용하는 경우, 안전률은 4이상으로 한다.
  4. 중.저속용 엘리베이터의 권상기는 주로 웜기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56%)
  • "도르래 재질을 주철로 사용하는 경우, 안전률은 4이상으로 한다." 인 이유는 옳은 설명이다. 주철은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좋아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도르래 재질로 많이 사용된다. 안전률은 권상기의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안전률이 높을수록 권상기의 안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르래 재질을 주철로 사용하는 경우 안전률이 4 이상이 되도록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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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기 제어반의 절연저항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누전에 의한 감전재해나 전기화재와 같은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측정한다.
  2. 제어회로전압 150V이하는 0.02MΩ이상이어야 한다.
  3. 저압회로의 누설전류 상한은 1mA로 정하고 있다.
  4. 신호회로전압 150V이하는 0.1MΩ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49%)
  • "제어회로전압 150V이하는 0.02MΩ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제어회로전압이 높을수록 절연저항이 높아져야 하지만, 이 설명은 전압이 낮을수록 절연저항이 높아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제어회로전압 150V 이상일수록 높은 절연저항이 필요하다."라는 설명이 맞는 것입니다.

    제어회로전압이 높을수록 전기적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절연저항을 측정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절연저항이 낮으면 전기가 누설되어 감전이나 화재와 같은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은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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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피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피트깊이가 1.5m미만인 경우에도 사다리를 설치한다.
  2. 피트깊이가 3m를 초과하면 출입구를 반드시 설치하여야 한다.
  3. 출입구 개폐에 관계없이 엘리베이터는 움직여야 한다.
  4. 사다리는 수직사다리로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27%)
  • 피트는 선반과 바닥 사이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사다리가 수평으로 설치되면 선반과 사다리 사이의 간격이 넓어져서 안전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다리는 수직사다리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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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엘리베이터의 구출운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엘리베이터가 층과 층사이에 정지한 경우 엘리베이터의 구출운전스위치를 누르면 정지된 엘리베이터는 서서히 움직여 가장 가까운 층에서 정지하여 승객이 내릴 수 있게 한다.
  2. 구출운전은 2대이상 나란히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하나가 급행구간에서 정지한 경우에 이용된다.
  3. 구출운전은 상부 구출운전과 측면 구출운전이 있다.
  4. 구출운전은 속도가 60m/min이하의 엘리베이터에만 가능하다.
(정답률: 28%)
  • 구출운전은 급행구간에서 정지한 엘리베이터를 다른 엘리베이터가 대신 운행하여 승객을 구출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2대 이상 나란히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중 하나가 급행구간에서 정지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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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권동식 권상기에 비하여 트랙션 권상기의 장점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기계실의 소요 면적이 작다.
  2. 소요 동력이 작다.
  3. 승강 행정에 제한이 없다.
  4. 권과(지나치게 감기는 현상)를 일으키지 않는다.
(정답률: 44%)
  • 트랙션 권상기는 기계실이 엘리베이터 샤프트 안에 위치하기 때문에 기계실의 소요 면적이 작습니다. 이는 건물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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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어떤 이상원인으로 카가 감속되지 못하고 최종단층을 지나칠 경우 이를 검출하여 강제적으로 감속 및 정지시키는 안전장치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터미널 리미트 스위치(Terminal Limit Switch)
  2.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Final Limit Switch)
  3. 슬로우 다운 스위치(Slow Down Switch)
  4. 랜딩 스위치(Landing Switch)
(정답률: 23%)
  • 슬로우 다운 스위치는 카가 감속되지 못하고 최종단층을 지나칠 경우 이를 검출하여 강제적으로 감속 및 정지시키는 안전장치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각각의 역할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가진 것은 슬로우 다운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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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교류귀환제어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알맞은 것은?

  1. 직렬
  2. 병렬
  3. 역병렬
  4. 역직렬
(정답률: 55%)
  • 교류귀환제어는 전력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전류의 방향을 바꿔가며 전력을 균등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역병렬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면서도 전력을 균등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직렬과 병렬의 장점을 결합한 것이다. 즉, 역병렬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면서도 전력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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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 1200형의 공칭 수송능력은 시간당 몇 명인가?

  1. 6000
  2. 7000
  3. 8000
  4. 9000
(정답률: 47%)
  • 에스컬레이터 1200형의 공칭 수송능력은 시간당 9000명이다. 이는 에스컬레이터가 1시간 동안 최대 9000명의 사람을 운송할 수 있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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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속도가 90m/min인 엘리베이터의 경우, 상부여유거리와 피트깊이는 각각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상부여유거리 1.2m이상, 피트깊이 1.2m이상
  2. 상부여유거리 1.3m이상, 피트깊이 1.4m이상
  3. 상부여유거리 1.4m이상, 피트깊이 1.6m이상
  4. 상부여유거리 1.6m이상, 피트깊이 1.8m이상
(정답률: 45%)
  •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90m/min이므로, 1분에 90m를 이동한다는 뜻입니다. 이동거리를 계산하기 위해 1층의 높이를 알아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1층의 높이는 3m 정도로 가정합니다. 따라서, 1분에 30층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상부여유거리는 엘리베이터와 샤프트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샤프트와 마찰이 발생하므로,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간격은 엘리베이터의 속도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피트깊이는 엘리베이터가 바닥까지 떨어졌을 때 바닥과 엘리베이터 바닥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엘리베이터가 떨어지는 경우를 대비하여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빠를수록 상부여유거리와 피트깊이는 커져야 합니다. 상부여유거리 1.6m 이상과 피트깊이 1.8m 이상은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90m/min인 경우에 적합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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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실린더의 길이는?

  1. 승강로 행정길이와 동일하게 한다.
  2. 승강로 행정길이의 1/2이 되게 한다.
  3. 승강로 행정길이의 1/4이 되게 한다.
  4. 승강로 행정길이의 2배가 되도록 한다.
(정답률: 43%)
  •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실린더의 길이는 승강로 행정길이와 동일하게 한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실린더가 축소되거나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만약 실린더의 길이가 짧다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실린더가 축소되어 엘리베이터가 불안정해질 수 있고, 길다면 실린더가 늘어나서 엘리베이터가 느려질 수 있다. 따라서 실린더의 길이는 승강로 행정길이와 동일하게 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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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초고층 빌딩에서 중간의 승계층까지 직행 왕복운전하여 대량 수송을 목적으로 하는 엘리베이터는?

  1. 전망용 엘리베이터
  2. 더블데크 엘리베이터
  3. 셔틀 엘리베이터
  4. 경사 엘리베이터
(정답률: 50%)
  • 셔틀 엘리베이터는 중간 승강층까지 직행 왕복운전이 가능하며, 대량 수송을 목적으로 설계된 엘리베이터이다. 따라서 초고층 빌딩에서 많은 사람들을 빠르게 이동시키기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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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기계실의 소요 환기풍량을 산출하기 위하여 발생 열량을 산출하려고 한다. 발생열량 산출에 관계가 없는 것은?

  1. 기계실의 크기
  2. 적재하중
  3. 제어방식
  4. 속도
(정답률: 36%)
  • 기계실의 크기는 환기풍량을 산출하는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환기풍량은 기계실 내부의 공기를 일정 시간 내에 완전히 교체하는데 필요한 공기의 양으로 결정되며, 이는 적재하중, 제어방식, 속도 등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기계실의 크기는 환기풍량 산출과는 무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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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유압식 승강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펌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외접 기어 펌프
  2. 베인 펌프
  3. 슬라이딩 펌프
  4. 스크류 펌프
(정답률: 14%)
  • 유압식 승강기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펌프는 외접 기어 펌프입니다. 이는 유체를 펌핑할 때 안정적인 압력을 유지할 수 있고, 작동 속도가 빠르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체의 저항이 적어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베인 펌프는 유체의 저항이 크고, 슬라이딩 펌프와 스크류 펌프는 작동 속도가 느리고, 내구성이 낮기 때문에 유압식 승강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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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차용 운반기가 피트내로 추락할 경우에 대비하기 위한 피트바닥에서 운반기 하부 밑까지의 거리는 몇 c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35%)
  • 주차용 운반기의 하부 밑까지의 높이는 보통 50cm 이상이므로, 피트바닥에서 운반기 하부 밑까지의 거리는 최소 60c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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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동전류가 커야 한다.
  2. 회전부의 관성 모멘트가 커야 한다.
  3. 전부하 가속 상승할 때 부하가 가장 작다.
  4. 시간정격을 적절히 설계하면 정격출력이 작은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2%)
  •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부하가 가변적이기 때문에, 전동기의 정격출력은 부하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러나 시간정격을 적절히 설계하면, 전동기가 부하를 들어올릴 때 가장 작은 부하에서 시작하여 점차 증가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계하면, 정격출력이 작은 전동기를 사용할 수 있어서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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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와이어로프와 권상도르래의 마찰력을 이용한 트랙션식 권상기에서 도르래의 홈 형상에 따른 권상능력을 비교하였을 때 옳은 것은?

  1. U홈< 언더커트홈< V홈
  2. 언더커트홈 < U홈 < V홈
  3. V홈< U홈 < 언더커트홈
  4. U홈 < V홈 < 언더커트홈
(정답률: 54%)
  • 권상기에서 도르래의 홈 형상이 권상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마찰력 때문입니다. 마찰력은 두 물체의 접촉면적과 마찰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도르래의 홈 형상이 접촉면적을 변화시키고, 이에 따라 마찰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U홈은 접촉면적이 작아져 마찰력이 작아지고, V홈은 접촉면적이 커져 마찰력이 커지기 때문에 U홈< 언더커트홈< V홈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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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카 자중이 1500kg이고 정격적재하중이 1150kg, 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이 50%일 때, 균형추의 중량은 몇 kg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975
  2. 2025
  3. 2075
  4. 3000
(정답률: 52%)
  • 오버밸런스율이 50%이므로, 엘리베이터는 1500kg의 카 자중 중 750kg만을 지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는 750kg의 중량을 추가로 올려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엘리베이터의 정격적재하중이 1150kg이므로, 균형추의 중량은 1150kg - 750kg = 400kg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0kg의 카 자중과 400kg의 균형추 중량을 합한 1900kg에, 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 50%을 곱한 0.5를 더한 2075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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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강기의 조명설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기계실의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100룩스이상이어야 한다.
  2. 기계실의 조명 개폐기는 출입구가 멀고 손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야 한다.
  3. 케이지 내의 조명전원은 동력전원과 분리하는게 좋다.
  4. 정전시에 작동되는 케이지 내의 예비조명장치의 밝기는 정해진 조건에서 1룩스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53%)
  • 기계실의 조명 개폐기는 출입구가 멀고 손이 쉽게 닿지 않는 곳에 설치하여야 한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비상상황에서도 쉽게 조명을 켜고 끌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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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입완충기를 설계할 때 행정은 정격속도의 115%에서 충돌할 경우 평균감속도는 얼마로 정지하기 위해 필요한 값으로 하는가? (단, g는 중력가속도이다.)

  1. 1g
  2. 2g
  3. 3g
  4. 4g
(정답률: 60%)
  • 정답은 "1g"이다.

    유입완충기는 충돌 시 발생하는 운동 에너지를 흡수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유입완충기를 설계할 때는 충돌 시 차량이 받는 평균감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평균감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평균감속도 = (최종속도 - 초기속도) / 충돌 시간

    여기서 초기속도는 정격속도의 115%이고, 최종속도는 0이다. 따라서 평균감속도는 충돌 시간에 반비례한다.

    만약 충돌 시간이 짧으면 평균감속도는 커지고, 충돌 시간이 길면 평균감속도는 작아진다. 하지만 충돌 시간이 너무 길면 차량이 완전히 정지하기 전에 유입완충기를 빠져나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충돌 시간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유입완충기의 충돌 시간은 0.1초에서 0.3초 사이이다. 이 때 평균감속도는 약 20g에서 10g 정도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차량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평균감속도를 10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추세이다.

    따라서 유입완충기를 설계할 때는 충돌 시간과 평균감속도를 고려하여 적절한 값을 선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는 평균감속도를 1g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차량 승객이 받는 충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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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각 회로의 용도 및 사용전압에 맞는 절연저항은?

  1. 신호회로의 사용전압이 110V인 경우 0.2MΩ이상
  2. 조명회로의 사용전압이 220V인 경우 0.4MΩ이상
  3. 전동기 주회로의 사용전압이 220V인 경우 0.2MΩ이상
  4. 전동기 주회로의 사용전압이 380V인 경우 0.2MΩ이상
(정답률: 47%)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주회로는 높은 전압과 전류를 다루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절연저항이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전동기 주회로의 사용전압이 220V인 경우에도 0.2MΩ 이상의 절연저항이 필요합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전기적으로 절연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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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승강기의 설치위치 선정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는 접근하기 쉽게 건물 중앙에 위치하여야 한다.
  2. 가장 번잡한 출입구가 건물 중간보다는 한쪽 끝에 치우쳐 있을 경우 엘리베이터를 중앙에 배치하는 것보다 끝에 배치하는 것이 바람직 할 수 있다.
  3. 일반적으로 승객이 엘리베이터에서부터 가장 먼 사무실로 걸어가는 거리는 일정 거리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4. 승강기 위치를 선정할 때에 주차장이나 지하도 입구 등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한다.
(정답률: 42%)
  • 주차장이나 지하도 입구는 보통 건물의 외부에 위치하므로, 엘리베이터를 해당 위치에 설치하면 외부와 연결되는 엘리베이터를 통해 건물 내부로 쉽게 침입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고려 대상에서 제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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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카틀의 다음 요소에 작용하는 주요한 하중의 종류가 바르게 짝지어져 있지 않은 것은?

  1. 상부체대 - 장력
  2. 하부체대 - 굽힘력
  3. 충돌판 - 굽힘력
  4. 카주 - 굽힘력, 장력
(정답률: 50%)
  • 정답은 "충돌판 - 굽힘력"입니다.

    카틀의 다음 요소에 작용하는 주요한 하중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상부체대: 장력
    - 하부체대: 굽힘력
    - 충돌판: 압력
    - 카주: 굽힘력, 장력

    상부체대는 카틀의 상부에 위치한 구조물로, 주로 장력에 의해 작용됩니다. 하부체대는 카틀의 하부에 위치한 구조물로, 주로 굽힘력에 의해 작용됩니다. 충돌판은 카틀의 지지면과 지반 사이에 위치한 구조물로, 지반의 압력을 받습니다. 카주는 카틀의 중앙에 위치한 구조물로, 주로 굽힘력과 장력에 의해 작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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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설계용 수평진도 0.6,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 0.6, 카자중 1500kg, 저감율 0.25, 정격하중 1000kg일 때,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지진하중은 몇 kg 인가?

  1. 540
  2. 360
  3. 630
  4. 450
(정답률: 14%)
  • 가이드레일에 걸리는 지진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지진하중 = (설계용 수평진도) x (상하 가이드슈의 하중비) x (카자중) x (저감율) x (정격하중)

    = 0.6 x 0.6 x 1500 x 0.25 x 1000

    = 630

    따라서, 정답은 "63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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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지진 감지기가 동작하였다. 다음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기준층으로 신속히 복귀한다.
  2. 급행구간이 없는 일반 엘리베이터는 특저 및 저의 2단 설정으로 한다.
  3. 급행구간이 있는 일반 엘리베이터는 특저, 저 및 고의 3단 설정으로 한다.
  4. 급행구간이 있는 일반 엘리베이터라도 대략 10초 이내에 가장 가까운 층에 정지한다.
(정답률: 46%)
  • "급행구간이 없는 일반 엘리베이터는 특저 및 저의 2단 설정으로 한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일반 엘리베이터는 지진 발생 시 기준층으로 신속히 복귀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급행구간이 있는 경우에는 특저, 저, 고의 3단 설정으로 한다. 이는 지진 발생 시 엘리베이터가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기준층으로 신속히 복귀하는 이유는 지진 발생 시 엘리베이터가 멈추어 있을 경우 승객들이 엘리베이터 안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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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길이 ℓ , 단면적 A인 균일 단면 봉이 인장하중 W 를 받아 λ 만큼 늘어났을 때 상관관계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단, E는 세로 탄성계수이다.)

(정답률: 58%)
  • 답은 "" 이다.

    인장하중 W가 주어졌을 때, 봉의 단면적 A와 세로 탄성계수 E는 봉의 물성에 의해 결정되어 있다. 따라서, 봉의 길이 ℓ과 늘어난 길이 λ는 W, A, E에 비례하고 ℓ에 반비례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W = A*E*(λ/ℓ)

    따라서, W와 A, E, ℓ, λ의 관계는 위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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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로의 구조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승강로의 벽 및 개구부는 방화상 지장이 없는 구조일 것
  2. 승강로 상단은 콘크리트 또는 철구조물로 제작될 것
  3. 승강로 내부에는 제연덕트를 설치할 것
  4. 승장도어 내부에는 눈에 잘 띄는 위치에 적당한 크기의 승강로 층수가 표시될 것
(정답률: 59%)
  • "승강로 내부에는 제연덕트를 설치할 것"은 적합하지 않은 구조입니다. 이유는 제연덕트는 화재 발생 시 연기와 열을 배출하기 위한 것으로, 승강로 내부에 설치하면 화재 발생 시 승강로 내부에 연기와 열이 더 많이 쌓이게 되어 대피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승강로 외부에 설치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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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로프식승강기의 기계실 크기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가?

  1.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과 같게 한다.
  2.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의 2배이상으로 한다.
  3.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의 3배이상으로 한다.
  4. 카의 바닥면적의 2배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58%)
  • 로프식승강기의 기계실은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보다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는 기계실 내부에 설치된 장비들의 안전한 작동과 유지보수를 위해서입니다. 따라서, 승강로의 수평투영면적의 2배 이상으로 기계실 크기를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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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주행중에 저속의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5kg이상 30kg이하이다.
  2.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정지하고,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카가 저속시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 필요한 힘은 20kg이상이다.
  3. 도어가 닫힐 때 도어에 끼어서 받는 아픔을 적게 하기 위한 도어의 개폐력은 5kg이하이다.
  4. 도어 가이드 슈가 끼워져 있는 문턱 홈에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정답률: 36%)
  • 도어 가이드 슈가 끼워져 있는 문턱 홈에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 이유: 문턱 홈에 먼지가 쌓이면 도어 가이드 슈가가 움직이지 않아 엘리베이터 도어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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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 권상기의 감속기구로서 웜 및 웜기어를 채용하려고 한다. 웜의 회전수가 1800rpm이고, 웜기어와 맞물리는 이의 수가 5일 때, 웜기어를 360rpm으로 회전시키려면 웜기어의 잇수를 얼마로 해야 하는가?

  1. 10
  2. 25
  3. 50
  4. 100
(정답률: 55%)
  • 웜과 웜기어의 회전수 비율은 웜기어의 잇수와 같다. 따라서 웜기어를 360rpm으로 회전시키기 위해서는 웜기어의 잇수는 1800rpm / 360rpm = 5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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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시방을 결정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1. 정격용량과 정격속도
  2. 정격용량과 설치대수
  3. 정격속도와 설치대수
  4. 정격용량과 건물용도
(정답률: 46%)
  • 엘리베이터의 시방을 결정할 때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정격용량과 정격속도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수용할 수 있는 최대 무게와 이동 속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건물의 층수와 사용 목적에 따라 적절한 정격용량과 정격속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설치대수는 건물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결정되며, 건물용도는 엘리베이터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지만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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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 전부하 상승전류에 대해서는 부등율을 얼마로 계산하여야 하는가?

  1. 0.85
  2. 0.9
  3. 0.95
  4. 1
(정답률: 48%)
  • 변압기의 용량은 부하 전류에 따라 결정되는데,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변압기의 용량도 증가해야 한다. 하지만 부하 전류가 변할 때 변압기의 부등율도 변하므로, 부등율을 고려하여 용량을 산정해야 한다.

    전부하 상승전류는 부하 전류보다 큰 값이므로, 부하 전류가 변할 때 변압기의 부등율도 가장 큰 값인 1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전부하 상승전류에 대해서는 부등율을 1로 계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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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를 신호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먼저 눌려져있는 버튼의 호출에 응답하고, 그 운전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호출을 일체 받지 않는 방식은?

  1. 단식 자동식
  2. 내리는 승합 전자동식
  3. 승합 전자동식
  4. 군관리방식
(정답률: 54%)
  • 정답은 "단식 자동식"이다. 이는 먼저 눌려진 버튼의 호출에만 응답하고, 그 호출에 대한 운전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호출을 받지 않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내리는 승합 전자동식은 내리는 호출에만 응답하고, 승합 전자동식은 먼저 눌려진 버튼과 함께 다른 호출도 받아 처리할 수 있으며, 군관리방식은 군사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특수한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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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유입식완충기의 최소충격행정(STROKE)은 카 정격속도의 115%에서 적용범위의 중량을 충돌시킨 경우로 설정한다. 정격속도가 120m/min일 경우 필요한 최소충격행정은 몇 mm 인가?

  1. 152
  2. 207
  3. 270
  4. 422
(정답률: 37%)
  • 유입식완충기의 최소충격행정은 카 정격속도의 115%에서 적용범위의 중량을 충돌시킨 경우로 설정된다고 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120m/min일 경우 최소충격행정은 120m/min x 1.15 = 138m/min 이다. 이때, 유입식완충기의 적용범위 중량을 충돌시켜서 최소충격행정을 구해야 하므로, 적용범위 중량이 얼마인지 알아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적용범위 중량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답을 구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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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주에 대한 안전률은 얼마 이상으로 설계해야 하는가?

  1. 4
  2. 6
  3. 7.5
  4. 10
(정답률: 47%)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주 안전률은 일반적으로 1.5배 이상으로 설계되어야 합니다. 즉, 카주가 최대 부하를 견딜 수 있는 무게의 1.5배 이상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7.5가 정답인 이유는 최대 부하가 500kg인 엘리베이터의 경우, 카주는 750kg 이상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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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4각 나사와 비교한 3각 나사의 일반적인 특징으로 틀린것은?

  1. 이송효율이 나쁘다.
  2. 체결용으로 적합하다.
  3. 마찰계수가 작다.
  4. 자립(self lock)작용이 있다.
(정답률: 40%)
  • 정답은 "이송효율이 나쁘다." 이다. 3각 나사는 4각 나사보다 이송효율이 더 좋다. 이는 3각 나사가 더 많은 접촉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마찰계수가 작은 이유는 3각 나사가 자립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체결 후에도 나사가 풀리지 않도록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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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고탄성이 요구되는 판, 선 등의 가공재료로 쓰이며, 내식성, 내마모성이 필요한 펌프 부품, 선박용 부품에 쓰이는 구리합금은?

  1. 인청동
  2. 연청동
  3. 알미늄청동
  4. 규소청동
(정답률: 45%)
  • 인청동은 고탄성이 요구되는 가공재료로 적합하며, 내식성과 내마모성이 필요한 부품에 쓰이는 구리합금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인청동입니다. 연청동은 연성이 뛰어나고 가공성이 우수한 구리합금이며, 알미늄청동은 경량화가 필요한 부품에 쓰이는 구리합금입니다. 규소청동은 내열성과 내식성이 뛰어나며, 고온에서 사용되는 부품에 쓰이는 구리합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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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성분 중 고온에서 강을 여리게 하는 것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1. Mn
  2. Si
  3. P
  4. S
(정답률: 49%)
  • 정답은 "S"입니다. 이유는 고온에서 강을 여리게 하는 것은 주로 황(S)이 산화되어 생성되는 황화물(Sulfide)이기 때문입니다. Mn, Si, P는 강의 강도를 높이는 데에 기여하지만, 강을 여리게 하는 데에는 큰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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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름이 40mm인 연강제 실축에 200rpm으로 10PS를 전달할 때 생기는 전단응력은 약 몇 ㎏f/㎝2 인가?

  1. 90
  2. 142
  3. 180
  4. 285
(정답률: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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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단면적 1㎝2, 길이 4m 인 강선(鋼線)에 2톤의 인장하중을 작용시키면 신장(cm)은? (단, 연강(軟鋼)의 E = 2 x 106 ㎏f/㎝2 이다.)

  1. 4
  2. 6
  3. 0.6
  4. 0.4
(정답률: 40%)
  • 인장하중이 작용하면 강선은 늘어나게 되는데, 이 때의 신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신장 = (인장하중 x 길이) / (단면적 x E)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신장 = (2 x 106 x 400) / (1 x 2 x 106) = 0.4(cm)

    따라서 정답은 "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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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뚫려있는 구멍을 넓혀서 정확한 치수로 다듬질 절삭하는 작업을 의미하는 용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태핑
  2. 밀링
  3. 드릴링
  4. 보링
(정답률: 47%)
  • 보링은 뚫려있는 구멍을 넓혀서 정확한 치수로 다듬질 절삭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태핑"은 나사를 만들기 위한 작업, "밀링"은 평면을 다듬는 작업, "드릴링"은 구멍을 뚫는 작업이므로, 이들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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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어 이의 줄이 축에 평행하고 평행한 두 축 사이에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기어는?

  1. 웜 기어
  2. 크라운 기어
  3. 스퍼 기어
  4. 베벨 기어
(정답률: 42%)
  • 스퍼 기어는 축이 평행한 두 기어 사이에서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기어로, 기어 이의 줄이 축에 평행하므로 크기가 다른 두 기어도 전달이 가능하다. 또한, 기어 이의 각도가 90도로 변화하므로 크라운 기어나 베벨 기어와 달리 축이 수직이 아닌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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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한숨을 쉬는 것과 같은 현상으로 소음과 진동을 내는 펌프의 운전 중에 발생하는 현상은?

  1. 서징현상
  2. 공동현상
  3. 수격현상
  4. 침식현상
(정답률: 59%)
  • 서징현상은 펌프가 운전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펌프 내부에서 압력과 유량의 불균형이 발생하여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펌프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성능을 저하시키며, 주변 환경에 소음과 진동을 유발하여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서징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펌프 설계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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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길이가 2 m 인 원형인 단순지지보의 지름이 25 ㎜ 일 때 보 중앙에 집중하중 400 ㎏f 이 작용하면 최대 굽힘응력은 몇 ㎏f/㎜2 인가?

  1. 65.22
  2. 100.38
  3. 117.22
  4. 130.38
(정답률: 25%)
  • 단순지지보의 최대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 = Mc/I

    여기서 M은 최대 굽힘모멘트, c는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 I는 단면의 단면관성이다.

    최대 굽힘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Pl/4

    여기서 P는 중앙에 작용하는 집중하중, l은 보의 길이이다.

    중립축까지의 거리 c는 지름의 반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 = d/2 = 12.5 mm

    단면관성 I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I = πd^4/64

    여기서 d는 지름이다.

    따라서 최대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σ = Mc/I = (Pl/4)(c)/(πd^4/64)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σ = (400 kgf)(2 m/4)(12.5 mm)/(π(25 mm)^4/64) = 130.38 kgf/㎜^2

    따라서 정답은 "130.3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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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사인바를 이용하여 각도를 측정할 때 각도가 몇 도를 넘으면 오차가 많아지는가?

  1. 20°
  2. 25°
  3. 35°
  4. 45°
(정답률: 48%)
  • 사인바는 일반적으로 45도 이하의 작은 각도를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45도를 넘어가면 측정 오차가 증가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는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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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비틀림 각이 30° 인 헬리컬 기어에서 잇수가 50, 치직각모듈이 4일 때 바깥지름은 약 몇 mm 인가?

  1. 204
  2. 239
  3. 208
  4. 243
(정답률: 42%)
  • 헬리컬 기어의 모듈 m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m = (2 * d) / (z * cosθ)

    여기서 d는 기어의 피치원 지름, z는 이빨의 수, θ는 비틀림 각이다.

    치직각모듈이 4이므로 피치원 지름은 4 * 50 = 200mm이다.

    따라서 m = (2 * 200) / (50 * cos30°) = 4.62mm

    바깥지름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 = m * (z + 2)

    여기서 z는 이빨의 수이다.

    D = 4.62 * (50 + 2) = 239.24mm

    따라서 바깥지름은 약 239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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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고무나 기름을 사용하여 화병과 같이 입구보다 중앙부분이 굵은 원통용기를 만드는 드로잉 가공법인 것은?

  1. 압출
  2. 벌징
  3. 인발
  4. 마폼
(정답률: 54%)
  • 벌징은 고무나 기름을 사용하여 입구보다 중앙부분이 굵은 원통용기를 만드는 드로잉 가공법인데, 이는 고무나 기름을 원통형의 금형에 넣고 가열하여 내부 압력으로 인해 금형에 밀착시키고 냉각하여 형태를 만드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압출, 인발, 마폼과는 다른 가공 방식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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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선반의 단동척(independent chuck)의 특징으로 맞은 것은?

  1. 원, 사각, 팔각 조임식에 용이하다.
  2. 원, 3각, 6각봉 가공에 사용한다.
  3. 전류자기를 이용한 자화면이다.
  4. 운전 중에도 작업이 가능하다.
(정답률: 51%)
  • 선반의 단동척은 회전하는 작업물을 고정하는데 사용되며, 원형, 사각형, 팔각형 등 다양한 형태의 작업물을 조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원, 사각, 팔각 조임식에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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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굽힘모멘트 1.5 × 106 ㎏f-㎜와 비틀림모멘트 2 × 106 ㎏f-㎜ 를 동시에 받는 축의 지름으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단, 축 재료 허용 굽힘응력은 6㎏f/㎜2 이다)

  1. 150
  2. 200
  3. 225
  4. 250
(정답률: 22%)
  • 굽힘모멘트와 비틀림모멘트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T = (π/16) × d^3 × τ

    여기서 T는 비틀림모멘트, d는 축의 지름, τ는 허용 굽힘응력이다.

    주어진 문제에서 허용 굽힘응력은 6㎏f/㎜^2 이므로,

    d = (16 × T/πτ)^(1/3)

    로 축의 지름을 구할 수 있다.

    굽힘모멘트와 비틀림모멘트를 동시에 받는 축의 지름을 구하기 위해,

    d = (16 × T/πτ)^(1/3) = (16 × 2 × 10^6/π × 6)^(1/3) ≈ 150

    따라서, 가장 적합한 축의 지름은 1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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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베어링 메탈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침탄강
  2. 화이트 메탈
  3. Ni - Cr강
  4. 구상흑연 주철
(정답률: 53%)
  • 화이트 메탈은 부드러우면서도 내구성이 높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베어링 메탈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화이트 메탈은 저마찰과 내식성이 우수하여 베어링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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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보통주철과 고급주철에서 보통주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통주철의 탄소 함유량은 3.2 ~ 3.8% 정도이다.
  2. 보통주철은 인장강도 25kgf/mm2 이상인 회주철이다.
  3. 주철은 강에 비하여 인장강도는 약하나 압축강도가 크다.
  4. 기계 구조물의 몸체 등에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39%)
  • 보통주철은 인장강도가 25kgf/mm2 이상인 회주철이다. 이는 다른 보기들과 달리 정확하게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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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볼 베어링 번호 6008 에서 이 베어링의 안지름은?

  1. 30mm
  2. 16mm
  3. 24mm
  4. 40mm
(정답률: 52%)
  • 볼 베어링 번호 6008에서 "60"은 베어링의 시리즈 번호를 나타내고 "08"은 베어링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08"은 외경이 22mm인 베어링을 의미하며, 이 베어링의 안지름은 외경에서 2배인 44mm에서 공의 지름 2배인 4mm를 뺀 40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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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심펌프의 안내날개 설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량을 증대시키기 위해
  2. 높은 양정(揚程)을 얻기 위해
  3. 액체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키기 위해
  4. 압력과 속도에너지를 가급적 유효에너지로 변환시키기 위해
(정답률: 28%)
  • "유량을 증대시키기 위해"는 틀린 설명입니다. 원심펌프의 안내날개는 액체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변환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이는 높은 양정을 얻기 위해 필요한 과정 중 하나입니다. 또한, 압력과 속도에너지를 가급적 유효에너지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도 안내날개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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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단조(forging)는 주로 열간 가공이며, 가장 오래된 금속가공법이다. 단조를 열간 단조와 냉간 단조로 분류할 때 다음 중 냉간 단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블랭킹(blanking)
  2. 헤딩(heading)
  3. 스웨이징(swaging)
  4. 코이닝(coining)
(정답률: 35%)
  • 블랭킹은 금속 시트나 판을 원하는 모양으로 자르는 공정으로, 단조와는 다른 금속가공법이기 때문에 냉간 단조에 해당되지 않는다. 헤딩은 금속 핀이나 나사 등의 머리 부분을 만드는 공정, 스웨이징은 금속 파이프나 막대를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는 공정, 코이닝은 금속 동전이나 메달 등을 만드는 공정으로 모두 냉간 단조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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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그림은 연강의 응력 변형율 선도이다. 이 그림에서 C점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비례한도
  2. 하항복점
  3. 상항복점
  4. 극한강도
(정답률: 60%)
  • C점은 극한강도를 나타낸다. 극한강도는 물질이 파괴되기 직전의 최대 응력을 의미하는데, 이 그림에서 C점은 연강이 파괴되기 직전의 최대 응력 지점을 나타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극한강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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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10층 건물에 적재 무게가 1000kg이고, 속도가 50m/min인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때 여기에 필요한 전동기의 용량은 약 몇 kW 인가? (단, 전동기의 효율은 80%이다.)

  1. 6
  2. 8
  3. 10
  4. 12
(정답률: 33%)
  • 먼저, 엘리베이터가 10층까지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0층 = 9개의 층간 거리
    층간 거리 = 3m (일반적으로)
    9 x 3 = 27m (10층까지의 거리)

    따라서, 엘리베이터가 10층까지 올라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다음과 같다.

    시간 = 거리 ÷ 속도
    시간 = 27 ÷ 50
    시간 = 0.54분

    다음으로, 엘리베이터가 1000kg의 무게를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을 계산해보자.

    일 = 무게 x 높이 x 중력가속도
    일 = 1000 x 27 x 9.8
    일 = 264600J

    전동기의 효율이 80%이므로, 전동기가 실제로 사용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실제 일 = 필요한 일 ÷ 효율
    실제 일 = 264600 ÷ 0.8
    실제 일 = 330750J

    마지막으로, 전동기의 용량을 계산해보자.

    전동기의 용량 = 일 ÷ 시간
    전동기의 용량 = 330750 ÷ 0.54
    전동기의 용량 = 613889W

    따라서, 필요한 전동기의 용량은 약 614kW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0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이다. 따라서, 정확한 값은 613.889kW이지만, 반올림하여 614kW로 표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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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추치제어가 아닌 것은?

  1. 탱크의 레벨제어
  2. 자동 아날로그 선반제어
  3. 열처리로의 온도제어
  4. 보일러의 자동연소제어
(정답률: 27%)
  • 탱크의 레벨제어는 추치제어가 아닌 것입니다. 추치제어는 액체나 가스의 높이나 압력 등을 측정하여 그 값을 기준으로 제어하는 것이지만, 탱크의 레벨제어는 액체의 높이를 측정하여 제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탱크의 레벨제어는 추치제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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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온도를 임피던스로 변환시키는 요소는?

  1. 측온저항
  2. 광전지
  3. 광전다이오드
  4. 전자석
(정답률: 60%)
  • 측온저항은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여 온도를 임피던스로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측온저항이 온도를 임피던스로 변환시키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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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은 릴레이 접점에 의하여 자기유지회로를 구성한 것이다. 이를 논리게이트 회로로 그릴 때 옳은 것은?

(정답률: 44%)
  • 릴레이 접점은 스위치와 같은 역할을 하며, 이를 이용하여 자기유지회로를 구성할 수 있다. 이 자기유지회로는 입력신호가 없어도 스스로 회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를 논리게이트 회로로 그리면, 입력신호가 없어도 출력신호가 유지되는 것을 나타내는 "Q"가 필요하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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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무인운전을 시행하기 위한 제어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치제어
  2. 추종제어
  3. 비율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64%)
  • 무인운전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개입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주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의 운전 상황을 감지하고 분석하여 적절한 제어를 해주어야 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제어 방식 중 하나가 프로그램제어입니다. 프로그램제어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자동차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미리 예상되는 상황에 대한 대처가 가능하며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무인운전을 시행하기 위한 제어에는 프로그램제어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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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림은 전동기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이 회로의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자기유지회로
  2. 인터록회로
  3. 정ㆍ역 운전회로
  4. 과부하 정지회로
(정답률: 34%)
  • 그림에서는 전동기를 제어하기 위한 회로가 구성되어 있으며, 자기유지회로, 인터록회로, 과부하 정지회로 등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하지만 정ㆍ역 운전회로는 이 회로에서 확인할 수 없다. 정ㆍ역 운전회로는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제어하는 회로로, 이 회로는 전동기 제어회로와 별도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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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00V용 전구 30W, 60W 두 개를 직렬 연결하고 직류 100V 전원에 접속하였을 때 두 전구의 상태로 옳은 것은?

  1. 30W가 더 밝다.
  2. 60W가 더 밝다.
  3. 두 전구가 모두 켜지지 않는다.
  4. 두 전구의 밝기가 모두 같다.
(정답률: 58%)
  • 정답: "30W가 더 밝다."

    이유: 직렬 연결된 전구는 전류가 같으므로 저항이 큰 전구인 60W 전구는 전압이 더 많이 떨어져 밝기가 어둡게 되고, 저항이 작은 전구인 30W 전구는 전압이 적게 떨어져 밝기가 더 밝아진다. 따라서 30W 전구가 더 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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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정격 600W 전열기에 정격전압의 80%를 인가하면 전력은 몇 W 로 되는가?

  1. 384
  2. 486
  3. 545
  4. 614
(정답률: 33%)
  • 정격 600W 전열기에 정격전압의 80%를 인가하면 전력은 480W가 됩니다. 이유는 전력은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계산되는데, 전압이 80%로 감소하면 전류도 같은 비율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600W x 0.8 = 480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86"이 아닌 "38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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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I제어동작은 정상특성 즉, 제어의 정도를 개선하는 지상요소인데 이것을 보상하는 지상보상의 특성으로 옳은 것은?

  1. 주어진 안정도에 대하여 속도편차상수가 감소한다.
  2. 시간응답이 비교적 빠르다.
  3. 이득 여유가 감소하고 공진값이 증가한다.
  4. 이득 교점 주파수가 낮아지며, 대역폭은 감소한다.
(정답률: 17%)
  • PI제어동작은 제어의 정도를 개선하는 지상요소이므로, 이득 교점 주파수가 낮아지면 제어의 정도가 개선되어 보상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득 교점 주파수가 낮아지면 대역폭이 감소하므로, 이득 여유가 감소하고 공진값이 증가한다. 따라서 "이득 교점 주파수가 낮아지며, 대역폭은 감소한다."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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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kVA는 무엇의 단위인가?

  1. 유효전력
  2. 피상전력
  3. 효율
  4. 무효전력
(정답률: 48%)
  • kVA는 피상전력의 단위이다. 피상전력은 전기 회로에서 전압과 전류의 곱으로 나타내며, 전기 설비의 용량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유효전력은 실제로 일을 하는 전력으로, 피상전력과 무효전력의 합으로 나타난다. 효율은 입력 전력과 출력 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무효전력은 전기 회로에서 일을 하지 않는 전력으로, 전기 설비의 효율을 낮추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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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제어기기에는 검출기, 변환기, 증폭기, 조작기기 등이 있다. 서보전동기(Servo motor)는 어디에 속하는가?

  1. 증폭기
  2. 조작기기
  3. 변환기
  4. 검출기
(정답률: 52%)
  • 서보전동기는 조작기기에 속한다. 이는 서보전동기가 입력 신호에 따라 움직임을 제어하고 조작하는 기능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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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유도전동기에서 슬립이 "0" 이란 의미와 같은 것은?

  1. 유도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
  2. 유도전동기가 전부하 운전상태이다.
  3. 유도전동기가 정지상태이다.
  4. 유도제동기의 역할을 한다.
(정답률: 54%)
  • 슬립이 "0"이란 의미는 유도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와 자기장이 동기화되어 회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운전상태를 유지하며, 유도제동기의 역할을 하지 않아도 되는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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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논리식 A+BC 와 등가인 논리식은?

  1. AB+AC
  2. (A+B)(A+C)
  3. (A+B)C
  4. (A+C)B
(정답률: 40%)
  • 논리식 A+BC는 A와 BC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되는 논리식입니다. 이를 전개하면 A가 참이고 B와 C가 모두 참일 때 참이 됩니다.

    논리식 (A+B)(A+C)는 A+B가 참이고 A+C가 참일 때 참이 되는 논리식입니다. 이를 전개하면 A가 참이고 B가 거짓이거나 C가 거짓이 아니면 참이 됩니다.

    따라서, A가 참이고 B와 C가 모두 참일 때와 A가 참이고 B가 거짓이거나 C가 거짓이 아닐 때 두 논리식은 모두 참이므로 A+BC와 (A+B)(A+C)는 등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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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정전용량이 같은 콘덴서 10개가 있다. 이것을 병렬로 접속할 때의 값은 직렬로 접속할 때의 몇 배가 되는가?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44%)
  • 콘덴서를 병렬로 접속할 때는 용량이 더해지므로 10배가 되고, 직렬로 접속할 때는 용량의 역수가 더해지므로 1/10이 된다. 따라서 병렬로 접속할 때의 값은 직렬로 접속할 때의 10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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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주권선 양쪽에 각각 보호권선을 설치하여 어느 한 권선을 전원에 대하여 반대로 접속하여 회전방향을 바꾸는 전동기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반발기동형전동기
  2. 분상기동형전동기
  3. 콘덴서기동형전동기
  4. 셰이딩코일형전동기
(정답률: 35%)
  • 주권선과 보호권선을 각각 설치하여 전원을 반대로 접속함으로써 회전방향을 바꾸는 전동기는 "반발기동형전동기"이다. 이는 회전자와 정자 사이에 반발기를 설치하여 회전자의 회전 방향과 반대로 전류를 유도하여 회전을 유지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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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입력으로 단위계단함수 u(t)를 가했을 때, 출력이 그림과 같은 조절계는?

  1. 2위치 동작
  2. P 동작
  3. PI동작
  4. PD 동작
(정답률: 40%)
  • 그림에서 보면 출력이 입력에 비례하여 증가하다가 일정한 값을 유지하다가 다시 감소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P 동작만으로는 제어가 어렵기 때문에 I 동작이 추가된 PI동작이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PI동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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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블럭선도에서 신호의 흐름을 반대로 할 때, ⓐ에 해당하는 것은?

  1. 3S
  2. -3S
(정답률: 39%)
  • 블럭선도에서 신호의 흐름을 반대로 할 때는, 신호의 방향을 바꾸고 모든 기호들도 반대로 바꿔줘야 한다. 따라서, ""은 신호의 방향을 바꾸고, 기호도 반대로 바꾸면 ""이 되기 때문에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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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내부저항이 20kΩ이고, 최대눈금이 200V인 전압계와 내부저항이 15kΩ이고, 최대눈금이 200V인 전압계를 직렬로 접속하여 측정할 때 최대 몇 V 까지 측정할 수 있는가?

  1. 250
  2. 300
  3. 350
  4. 400
(정답률: 26%)
  • 두 전압계가 직렬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전압계의 측정값은 같아야 한다. 따라서 두 전압계의 내부저항을 합한 값인 20kΩ + 15kΩ = 35kΩ이 전체 회로의 내부저항이 된다. 최대 눈금이 200V인 전압계의 경우, 내부저항이 35kΩ일 때 측정 가능한 최대 전압은 V = IR = (200V)/(35kΩ) = 0.0057A × 35kΩ = 199.5V 이다. 따라서 최대 측정 가능한 전압은 199.5V이며, 이는 보기 중에서 "350"이 아닌 "300"에 해당한다. 따라서 정답은 "3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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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자동제어계에서 이득이 높아지면?

  1. 정상오차가 증가한다.
  2. 과도응답이 진동하거나 불안정하게 된다.
  3. 응답이 빨라진다.
  4. 정정시간이 짧아진다.
(정답률: 21%)
  • 자동제어계에서 이득이 높아지면, 제어기의 출력이 민감해져서 작은 오차에도 큰 출력을 내게 됩니다. 이는 제어과정에서 정상상태에서의 오차가 증가하게 되므로 "정상오차가 증가한다."는 정답입니다. 이는 과도응답이 진동하거나 불안정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응답이 빨라지고 정정시간이 짧아지는 효과도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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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고압 전기기기의 절연저항 측정에 관한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절연저항은 무한대의 값을 갖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2. 메거의 선(L)단자에 기기의 코일단자를 연결한다.
  3. 메거의 접지(E)단자에 기기 외함을 연결한다.
  4. 절연저항의 측정치는 10Ω이하가 적당하다.
(정답률: 45%)
  • "절연저항의 측정치는 10Ω이하가 적당하다."는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절연저항이 너무 낮으면 전기적인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측정치는 기기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다르며, 일반적으로 1MΩ 이상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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