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06)

승강기기사
(2005-03-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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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에 요구되는 사항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방폭구조로서 밀폐형이어야 한다.
  2. 부하에 따른 역구동에 대한 특성이 우수해야 한다.
  3. 정격속도를 만족하는 회전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4. 저소음, 저진동의 특성이 우수해야 한다.
(정답률: 76%)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폭발성 가스나 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방폭구조로서 밀폐형이어야 합니다. 이는 전동기 내부에 불꽃이나 스파크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방폭구조로서 밀폐형이어야 한다."가 적당하지 않은 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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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플런저의 길이가 직접식에 비하여 짧기 때문에 설치가 간단하다.
  2. 오일의 압축성 때문에 부하에 따른 카 바닥의 빠짐이 크다.
  3. 실린더의 점검이 용이하다.
  4. 비상정지장치가 필요 없다.
(정답률: 81%)
  •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와 플런저로 이루어져 있으며, 플런저의 길이가 짧기 때문에 설치가 간단하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오일의 압축성 때문에 부하에 따른 카 바닥의 빠짐이 크고, 이에 따라 비상정지장치가 필요 없다는 것은 옳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비상정지장치가 필요 없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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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동작할 때 정지력과 거리에 대한 그래프는?

(정답률: 83%)
  •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동작할 때, 정지력은 거리와 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이는 그래프로 나타내면 직선의 형태가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정지력과 거리의 관계를 잘못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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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실린더 길이는 얼마로 하는가?

  1. 승강로 행정거리의 1.5배이다.
  2. 승강로 행정거리와 동일하다.
  3. 승강로 행정거리의 1/2이다.
  4. 승강로 행정거리의 1/4이다.
(정답률: 68%)
  • 정답은 "승강로 행정거리와 동일하다." 이다. 이유는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실린더 길이는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승강로 행정거리와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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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장 도어가 레일 끝을 이탈(over run)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엇을 설치하여야 하는가?

  1. 스토퍼(stopper)
  2. 보호판(guard plate)
  3. 행거롤러
  4. 행거레일
(정답률: 58%)
  • 승강장 도어가 레일 끝을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토퍼(stopper)를 설치해야 합니다. 스토퍼는 도어가 레일 끝에 도달했을 때 이를 막아주는 장치로, 도어가 레일을 넘어가지 못하도록 방지합니다. 보호판(guard plate)은 도어가 레일과 부딪혔을 때 도어와 레일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며, 행거롤러와 행거레일은 도어를 움직이는데 필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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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계실의 조명 및 환기시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조명스위치는 기계실 어디든지 조작하기 쉽도록 설치하면 된다.
  2.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80룩스 이상이어야한다.
  3.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별도로 분리하여야 한다.
  4. 자연환기의 경우, 환기창 등의 합산한 크기는 기계실 바닥면적의1/30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80%)
  •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별도로 분리하여야 하는 이유는, 만약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조명전원이 같은 회로에 연결되어 있다면, 엘리베이터의 고장으로 인해 전원이 차단되면 조명도 함께 꺼져서 기계실 내부가 어두워져 작업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명전원은 엘리베이터의 제어전원과 별도로 분리하여 안정적인 조명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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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류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폭넓고 원활한 속도제어로 승차감이 좋다.
  2. 전력소모가 적어 경제적이다.
  3. 수용능력이 교류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높다.
  4. 전동기의 회전수가 교류 전동기보다 빠르다.
(정답률: 19%)
  • 전동기의 회전수가 교류 전동기보다 빠르다는 것은 직류 엘리베이터가 더 높은 속도를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폭넓고 원활한 속도제어로 승차감이 좋다는 특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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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계부분의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 등으로 바꾸어 흡수하고 기계 부분의 운동 속도를 감소시키나 정지시키는 장치는?

  1. 완충기
  2. 비상정지장치
  3. 제동기
  4. 조속기
(정답률: 63%)
  • 제동기는 기계 부분의 운동 에너지를 열에너지 등으로 바꾸어 흡수하고 기계 부분의 운동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동기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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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엘리베이터의 구출운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엘리베이터가 층과 층사이에 정지한 경우 엘리베이터의 구출운전 스위치를 누르면 정지된 엘리베이터는 서서히 움직여 가장 가까운 층에서 정지하여 승객이 내릴 수 있게 한다.
  2. 구출운전은 2대 이상 나란히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하나가 급행구간에서 정지한 경우에 이용된다.
  3. 구출운전은 상부 구출운전과 측면 구출운전이 있다.
  4. 구출운전은 속도가 60m/min 이하의 엘리베이터에만 가능하다.
(정답률: 52%)
  • 구출운전은 급행구간에서 정지한 엘리베이터를 다른 엘리베이터가 대신 운행하여 승객을 구출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2대 이상 나란히 설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 하나가 급행구간에서 정지한 경우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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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덤웨이터의 로프 연결방법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클립의 새들은 로프의 힘이 걸리는 축에 있을 것
  2. 클립의 간격은 로프 직경의 10배 이하로 할 것
  3. 조임부분을 잘 점검할 것
  4. 심블이 구비되어 있을 것
(정답률: 53%)
  • "클립의 간격은 로프 직경의 10배 이하로 할 것"은 틀린 설명이 아닙니다. 이는 로프와 클립 간의 안전한 연결을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클립 간격이 너무 넓으면 로프가 미끄러져서 연결이 풀리거나, 클립이 로프를 눌러서 로프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립 간격은 로프 직경의 10배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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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상부체대(top beam)의 최대 처짐량은 전장에 대하여 그값이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

  1. 1/60
  2. 1/90
  3. 1/690
  4. 1/960
(정답률: 75%)
  • 상부체대의 최대 처짐량은 L/360 이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L은 전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L/360 = 1/960 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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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기계적 안전장치는?

  1. 구출운전장치
  2. 전자브레이크
  3. 도어스위치
  4. 정전시 자동착상장치
(정답률: 70%)
  • 전자브레이크는 차량의 속도를 제어하는 기계적 안전장치가 아니라 전기적인 장치로서, 차량의 전자제어시스템(ECU)에서 제어되는 브레이크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기계적 안전장치로 분류되는 "구출운전장치", "도어스위치", "정전시 자동착상장치"와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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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를 동력 매체별로 분류할 때 나사의 홈기둥을 따라 케이지가 상하로 움직이도록 한 것으로서 유체 사용을 피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되는 엘리베이터는?

  1. 스크류식
  2. 플런저식
  3. 랙피니온식
  4. 로프식
(정답률: 55%)
  • 스크류식 엘리베이터는 나사의 홈기둥을 따라 케이지가 상하로 움직이는 구조로, 유체 사용을 피하고자 하는 경우에 이용됩니다. 이는 스크류의 움직임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를 사용하지 않고도 엘리베이터를 운영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간편하고 경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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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강기의 조작방식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1. 단식자동방식
  2. 하강승합전자동식
  3. 승합전자동식
  4. 카스위치식
(정답률: 62%)
  • 승강기의 조작방식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승합전자동식"입니다. 이는 승강기 내부에 설치된 전자장치를 통해 승강기의 이동과 문의 개폐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안전성과 편리성이 높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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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동발전기(M-G세트)의 계자를 제어해서 엘리베이터를 제어하는 방식은?

  1. 정지 레오날드 방식
  2. VVVF제어방식
  3. 워드 레오날드 방식
  4. 교류 궤환제어방식
(정답률: 61%)
  • 전동발전기(M-G세트)의 계자를 제어해서 엘리베이터를 제어하는 방식은 "워드 레오날드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동발전기의 회전속도를 제어하여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부드럽게 조절할 수 있어서 안전하고 편리하다. 또한, 전동발전기의 회전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이므로 엘리베이터의 적재물 무게에 따라 속도가 자동으로 조절되어 안전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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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1:1 로핑방식에 비하여 4:1 로핑방식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로프의 수명이 짧다.
  2. 로프의 장력이 커진다.
  3. 로프의 길이가 현저히 길어진다.
  4. 종합효율이 낮아진다.
(정답률: 52%)
  • 4:1 로핑방식의 단점은 "종합효율이 낮아진다." 이지만, 로프의 장력이 커진다는 것은 로프가 더 많은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로프의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는 4:1 로핑방식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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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 출입문의 통과 유효폭은 몇 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0.5
  2. 0.6
  3. 0.7
  4. 0.8
(정답률: 45%)
  • 엘리베이터 출입문의 통과 유효폭은 최소 0.8m 이상으로 해야 합니다. 이는 인간의 평균 어깨 너비가 약 0.5m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출입문의 유효폭이 0.8m 미만이면 인간이 출입할 때 어깨나 팔 등이 부딪혀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입문의 유효폭은 최소 0.8m 이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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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권동식 구동방식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로프와 도르래사이에 미끄러짐이 생긴다.
  2. 너무 감거나 또는 지나치게 풀 때 위험이 있다.
  3. 권상동력이 큰 것이 필요하다.
  4. 높은 양정은 곤란하다.
(정답률: 57%)
  • 권동식 구동방식은 로프와 도르래를 이용하여 물건을 들어올리는 방식이다. 이 방식의 단점으로는 로프와 도르래사이에 미끄러짐이 생긴다는 것이 있다. 이는 로프와 도르래가 서로 마찰력이 부족하여 미끄러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방식을 사용할 때는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력을 높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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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권상기의 도르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강철이 사용될 경우의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8 이상 이어야 한다.
  2. 주철이 사용될 경우의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10 이상 이어야 한다.
  3. 도르래의 재질은 금속재질이어야 한다.
  4. 안전율을 결정하는 부하는 정격하중이 실린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상승 중에 도르래 또는 드럼에 걸리는 로프의 수직분력을 기준으로 한다.
(정답률: 30%)
  • "도르래의 재질은 금속재질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도르래의 재질은 금속일 필요는 없으며, 강화된 플라스틱 등 다양한 재질로 제작될 수 있다.

    안전율을 결정하는 부분은 정격하중이 실린 상태에서 정격속도로 상승 중에 도르래 또는 드럼에 걸리는 로프의 수직분력을 기준으로 한다. 이는 도르래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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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엘리베이터의 VVVF 제어방식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컨버터 제어라고도 한다.
  2.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시켜 제어하는 방식이다.
  3. 초고속까지도 적용이 가능하다.
  4. 교류 궤환제어방식보다 소비전력이 많이 감소된다.
(정답률: 64%)
  • "컨버터 제어라고도 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VVVF 제어 방식은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시켜 제어하는 방식으로, 초고속까지도 적용이 가능하며 교류 궤환제어방식보다 소비전력이 많이 감소된다. 하지만 "컨버터 제어"는 다른 제어 방식을 가리키는 용어이므로 VVVF 제어 방식과는 별개의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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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 교류 엘리베이터의 경우 전동기의 정격전류가 50A 이하인 경우 전류값은 정격전류의 몇 배로 계산하는가?

  1. 1.1배
  2. 1.25배
  3. 1.5배
  4. 2배
(정답률: 68%)
  • 교류 엘리베이터의 전동기는 부팅 시에 정격전류의 5~7배의 전류를 사용하므로, 이를 감안하여 변압기의 용량을 산정해야 한다. 따라서 전동기의 정격전류가 50A 이하인 경우에는 보통 1.25배로 계산한다. 이는 부팅 시에 사용되는 전류를 고려하여 안정적인 운전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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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 또는 에스컬레이터용으로 사용되는 3상 유도 전동기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단, 시험은 정격주파수의 정격전압을 인가하여 정격출력으로 연속 운전하여 전동기 각 부의 온도상승이 거의 일정하게 되었을 때 하는 것으로 한다.)

  1. 전부하 전류는 표시치의 120% 이하일 것
  2. 기동토크는 전부하 토크의 120% 이상일 것
  3. 정동토크는 전부하 토크의 170% 이상일 것
  4. 회전속도와 표시치와의 차이는 동기속도에서 표시치를 뺀 값의 50% 이하일 것
(정답률: 19%)
  • "전부하 전류는 표시치의 120% 이하일 것"이 틀린 설명이다. 전부하 전류는 정격전류의 120%까지 증가할 수 있으며, 이는 전동기의 보호를 위해 최대 허용 전류를 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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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AC 전자브레이크와 DC 전자브레이크를 비교할 때 틀린 것은?

  1. AC 브레이크는 작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대시포트를 사용한다.
  2. DC 브레이크는 코일에 직렬로 다이오드를 접속해서 원활한 작동을 한다.
  3. AC 브레이크의 자석은 적층 코아이다.
  4. DC 브레이크는 고형 코아이므로 구조는 간단하다.
(정답률: 57%)
  • DC 전자브레이크는 코일에 직렬로 다이오드를 접속해서 원활한 작동을 한다는 것이 틀린 것이다. DC 전자브레이크는 코일에 직렬로 반대 방향의 다이오드를 접속하여 역전압을 방지하고, 원활한 작동을 위해 콘덴서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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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에스컬레이터를 배치할 경우 고려할 사항이다. 틀린 내용은?

  1. 바닥 점유 면적은 되도록 크게 배치한다.
  2. 건물의 정면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설치 위치와의 중간이 좋다.
  3. 백화점일 경우에는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위치가 좋다.
  4. 사람의 움직임이 많은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65%)
  • "사람의 움직임이 많은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는 틀린 내용이다. 오히려 에스컬레이터는 사람의 움직임이 많지 않은 곳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사람의 움직임이 많은 곳에 설치하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인원이 많아져서 혼잡하게 되고, 안전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바닥 점유 면적은 되도록 크게 배치한다."는 올바른 내용이다. 바닥 점유 면적이 크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인원이 많아져서 효율적인 이용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건물의 정면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설치 위치와의 중간이 좋다."는 올바른 내용이다. 이유는 건물의 정면 출입구와 엘리베이터 설치 위치와의 중간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면 건물 내부를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백화점일 경우에는 가장 눈에 띄기 쉬운 위치가 좋다."는 올바른 내용이다. 백화점은 고객 유치를 위해 가장 눈에 띄는 위치에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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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백화점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할 때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분담률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이용자 수의 몇 % 가 적당한가?

  1. 20∼30
  2. 40∼50
  3. 60∼70
  4. 80∼90
(정답률: 62%)
  • 백화점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에스컬레이터는 보조적인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분담률은 엘리베이터 이용자 수의 일부분을 보완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적절한 수송분담률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이용자 수의 비율이 높을수록 높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80% 이상의 수송분담률이 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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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승장도어의 로크 및 스위치의 설계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승장도어는 카가 없는 층에서는 닫혀 있어야 한다.
  2. 승장도어의 인터록장치는 도어 스위치를 닫은 후에 로크가 확실히 걸려야 한다.
  3. 승장도어가 완전히 닫혀 있지 않은 경우에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4. 승장도어의 인터록장치는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열린 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승장도어의 인터록장치는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열린 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입니다.

    승장도어의 인터록장치는 도어 스위치를 닫은 후에 로크가 확실히 걸려야 하는 것이 옳은 설계 조건입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으로, 승객이 엘리베이터 안으로 들어가기 전에 승장도어가 완전히 닫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승장도어의 인터록장치는 도어 스위치가 확실히 열린 후에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는 옳지 않은 설계 조건입니다. 이는 승객이 엘리베이터를 이용하고 나와서 승장도어를 열기 위해 도어 스위치를 열 때 로크가 벗겨져야 한다는 것으로, 승객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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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카 틀 상부체대의 최대 처짐을 구하는 공식은? (단, δmax: 상부체대의 최대 처짐량[cm], W: 카 측의 총 중량[kg], E: 영율[kg/cm2], △: 상부체대의 전길이[cm], I: 단면 2차 모멘트[cm4], Z: 단면계수[cm3])

(정답률: 52%)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이 공식이 오일러-버클링 공식으로, 구조물이 일정한 길이에서 어떤 축을 중심으로 회전하면서 처짐이 발생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공식이기 때문이다. 이 공식은 구조물의 단면 형상, 재료의 강도, 길이 등에 따라 달라지며, 카 틀 상부체대의 경우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모두 고려되어 위와 같은 공식이 도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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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적재하중 1000kg, 카자중 1200kg 이고, 단면계수가 Z =225cm2 인 SS-400을 1본 사용한 (1:1로핑) 상부체대의 응력은 몇 kg/cm2 인가? (단, 상부체대의 길이는 180cm 이다.)

  1. 200
  2. 240
  3. 400
  4. 440
(정답률: 37%)
  • 상부체대의 단면적은 Z/2 = 112.5cm2 이다.
    상부체대의 길이가 180cm 이므로, 단면적당 하중은 1000/112.5 = 8.89kg/cm2 이다.
    하지만, 카자중이 존재하므로, 실제 응력은 (1000+1200)/112.5 = 20kg/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400이 아닌 4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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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그림에서 중간 스톱퍼에 해당되는 것은?

  1. 1
  2. 2
  3. 3
  4. 4
(정답률: 79%)
  • 그림에서 중간 스톱퍼에 해당하는 것은 "3"입니다. 이유는 그림에서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뉘어진 두 개의 블록을 연결하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스톱퍼는 블록이 왼쪽으로 이동할 때는 블록을 멈추게 하고, 블록이 오른쪽으로 이동할 때는 블록을 통과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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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의 감시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수의 신속성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2. 주행방향, 정지, 고장 등의 운전상태를 표시한다.
  3. 카내의 승객 감시 및 방범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4. 사고시 승객의 신속한 구출을 목적으로 한다.
(정답률: 76%)
  • "카내의 승객 감시 및 방범의 목적으로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엘리베이터의 감시반은 주로 주행방향, 정지, 고장 등의 운전상태를 표시하고 보수의 신속성을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승객 감시 및 방범은 CCTV 등의 다른 시스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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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이드 레일의 설계에 관하여 틀린 것은?

  1. 수평 진동력은 카나 균형추 중량의 최소 0.6배이다.
  2. 레일 브라켓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3. 지게차로 하중을 적재하는 경우에는 레일 설계에 고려 하여야 한다.
  4. 즉시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보다 좌굴을 일으키기 쉽다.
(정답률: 52%)
  • "레일 브라켓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레일 브라켓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와 무게를 고려하여 결정된다. 이는 가이드 레일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설계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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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작용하중을 W, 유효권수를 N, 평균지름을 D, 소선의 지름을 d 라고 하였을 때 스프링 지수를 나타내는 식은?

  1. D/N
  2. W/N
  3. D/d
  4. WD/d
(정답률: 68%)
  •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스프링 지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스프링 지수 = (W/N) / (D/d)

    여기서, (W/N)은 단위 길이당 작용하중을 의미하며, (D/d)는 스프링의 형상을 결정하는 지름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스프링 지수는 단위 길이당 작용하중과 스프링의 형상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기에서 정답이 "D/d"인 이유는 스프링의 형상이 스프링 지수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스프링의 지름 비율인 (D/d)가 작을수록 스프링은 더 강하고 더 딱딱한 형태를 가지게 되며, 스프링 지수는 더 높아집니다. 따라서, 스프링 지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스프링의 지름 비율을 작게 만들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소선의 지름인 d를 크게 만들거나 평균지름인 D를 작게 만들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답은 "D/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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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240m/min 초과의 경우 피트 깊이는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3.2
  2. 3.5
  3. 3.8
  4. 4
(정답률: 50%)
  •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240m/min 이상인 경우, 승강기 안전 규정에 따라 피트 깊이는 최소 4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기가 급정거할 경우 승강기 안에 있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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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최종 리미트스위치에 대한 설계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가 완충기에 도달함과 동시에 작동하도록 설계한다.
  2. 승강로 내부에 설치하고 카에 부착된 캠으로 동작시킨다.
  3. 카 또는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얹히기까지 작용을 계속하도록 한다.
  4. 카가 종단층을 통과한 뒤에는 전력이 권상 전동기로 부터 자동적으로 차단되도록 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카가 완충기에 도달함과 동시에 작동하도록 설계한다."입니다. 이유는 카가 완충기에 도달하기 전에도 이미 리미트스위치가 작동해야 할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가 완충기에 도달하기 전에도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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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동기의 절연등급을 낮은 것부터 높은 것의 순으로 옳게 나타낸 것은?

  1. A종 - B종 - E종 - F종 - H종
  2. A종 - E종 - B종 - F종 - H종
  3. H종 - F종 - E종 - B종 - A종
  4. F종 - E종 - H종 - B종 - A종
(정답률: 53%)
  • 전동기의 절연등급은 내부 전기 부품들이 외부로부터 충격, 습기, 먼지 등의 영향을 받을 때 내부 전기 부품들이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등급입니다. 따라서 절연등급이 높을수록 전동기의 내구성과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A종 - E종 - B종 - F종 - H종"이 정답입니다. A종은 가장 낮은 절연등급이며, H종은 가장 높은 절연등급입니다. 따라서 A종에서 H종으로 갈수록 절연등급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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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적재하중이 2500kg, 카 자중이 3500kg, 승강행정이 20m이며, 1m당 1kg의 로프 6본이 걸려 있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의 최적치는 몇 % 인가?

  1. 40
  2. 43
  3. 47
  4. 49
(정답률: 38%)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적재하중 + 카 자중 = 로프가 지지할 총 중량
    = (20m × 6본 × 1kg/m) + 3500kg
    = 3720kg

    따라서,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은 다음과 같다.

    (3720kg - 3500kg) ÷ 3720kg × 100%
    = 220kg ÷ 3720kg × 100%
    ≈ 5.91%

    하지만, 이 값은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의 최적치가 아니다. 왜냐하면,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이 너무 낮으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을 일정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한다.

    보기에서 정답이 "43"인 이유는, 이 값이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의 오버밸런스율을 유지하기에 적절한 범위 내에 있기 때문이다. 이 값은 경험적으로 산출된 값으로, 로프식 엘리베이터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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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를 선정할 때 일반 전동기와 달리 고려해야 할 조건이 있다. 그 조건에 대한 설명 중 잘못 된 것은?

  1.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한다.
  2. 기동 토크가 커야 한다.
  3. 기동 전류가 작아야 한다.
  4. 온도 상승에 대해 충분히 견디어야 한다.
(정답률: 75%)
  • "기동 전류가 작아야 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기동 시에 많은 전류가 소모되기 때문에, 기동 전류가 작을수록 좋은 것이 아니라 적정한 전류 범위 내에서 안정적인 기동이 가능한 전동기를 선택해야 한다.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커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는 높은 층수를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전동기의 회전부분이 무거워야 한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이 안정적이고 부드러워지며, 안전성도 높아진다.

    기동 토크가 커야 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는 무거운 하중을 들어야 하기 때문에, 전동기가 충분한 힘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온도 상승에 대해 충분히 견디어야 하는 이유는, 전동기가 오랫동안 운전되면서 발생하는 열에 대해 충분히 내열성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열에 의한 손상이나 과열로 인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동기의 내열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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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미끄러짐(Slip)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권부각
  2.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
  3. 권상기 도르래 홈의 형상
  4. 전동기의 용량
(정답률: 67%)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미끄러짐을 결정하는 요소는 권부각,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 그리고 권상기 도르래 홈의 형상입니다. 전동기의 용량은 엘리베이터의 운전에 필요한 전기 에너지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만, 미끄러짐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용량은 이 문제와는 무관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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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의 운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지진관제운전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서 착상구간에서도 출입문이 개방되지 않도록 설계한다.
  2. 정전구출운전시 엘리베이터는 기준층으로 복귀되어 출입문이 개방되고 승객은 자동으로 구출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3. 관제운전의 우선순위는 지진관제운전, 정전구출운전, 비상운전, 화재관제운전 등의 순서이다.
  4. 비상운전시 엘리베이터는 과부하감지장치의 신호를 무시하고 운행할 수 있다.
(정답률: 50%)
  • 비상운전시에는 승객의 신속한 대피를 위해 엘리베이터가 과부하감지장치의 신호를 무시하고 운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보다는 대피의 우선순위가 높은 상황에서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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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그림과 같은 보의 지점반력 RA, RB는 몇 kg 인가?

  1. RA = 4, RB = 8
  2. RA = 12, RB = 8
  3. RA = 8, RB = 12
  4. RA = 8, RB = 4
(정답률: 61%)
  • 보의 지점반력은 보의 중심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의 힘이 균형을 이루어야 하므로, 왼쪽과 오른쪽의 힘의 합이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왼쪽의 힘은 20kg, 오른쪽의 힘은 16kg 입니다.

    보의 중심을 기준으로 왼쪽과 오른쪽의 거리가 각각 2cm, 4cm 이므로, 지점반력은 왼쪽의 힘에 왼쪽과 오른쪽의 거리의 비율을 곱한 값과 오른쪽의 힘에 왼쪽과 오른쪽의 거리의 비율을 곱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RA = 20 × (4/6) = 8, RB = 16 × (2/6) = 12 이므로, 정답은 "RA = 8, RB = 12"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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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탄소강의 담금질 조직 중 경도와 인장강도가 가장 크며 수냉하는 조직은?

  1. 오스테나이트
  2. 솔바이트
  3. 트루스타이트
  4. 마르텐사이트
(정답률: 44%)
  • 마르텐사이트는 탄소강의 담금질 조직 중 경도와 인장강도가 가장 크며 수냉하는 조직입니다. 이는 수냉 과정에서 탄소 원자가 강체 내에서 용해되어 강체 내부에 분산되어 경도와 인장강도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르텐사이트가 가장 경도와 인장강도가 높은 탄소강의 담금질 조직 중 하나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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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기계재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기 절연성이 좋다.
  2. 가공성이 좋고 성형이 간단하다.
  3. 투명한 것이 있으며 착색이 자유롭다.
  4. 비강도(비중과 강도의 비)의 값이 매우 낮다.
(정답률: 65%)
  • "비강도(비중과 강도의 비)의 값이 매우 낮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오히려 맞는 것입니다. 기재된 다른 설명들은 모두 기재된 합성수지의 특징 중 하나로 옳은 내용이지만, 비강도가 낮다는 것은 해당 합성수지가 비교적 가벼우면서도 강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일부 용도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나, 가벼운 부피와 가공성이 요구되는 용도에는 적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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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일반적으로 베어링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배빗 메탈
  2. 인바
  3. 켈밋
  4. 포금
(정답률: 64%)
  • 인바는 일반적으로 베어링 재료로 사용하지 않는다. 이는 인바가 고온에서 녹는 점이 낮기 때문이다. 반면, 배빗 메탈, 켈밋, 포금은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로 베어링 제작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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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름이 D인 원형단면을 갖는 보에서 굽힘모멘트 Mb가 작용 할 경우 최대굽힘응력(fb)은?

(정답률: 59%)
  • 최대굽힘응력(fb)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b = (32Mb)/πD3

    따라서, 보기에서 ""가 정답이 되는 이유는 Mb가 크면 fb도 커지기 때문이다. 또한, D3이 분모에 있기 때문에 D가 작을수록 fb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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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서 일어나는 최대 굽힘 모멘트는 약 몇 ㎏f·㎝ 인가? (단, 자중은 무시하고 하중 P는 각각 10 ㎏f 이다.)

  1. 3000
  2. 2500
  3. 2000
  4. 1500
(정답률: 38%)
  • 외팔보에서 최대 굽힘 모멘트는 가장 끝단에서 발생한다. 따라서 P1과 P2가 가장 끝단에 위치할 때 최대 굽힘 모멘트가 발생한다. 이 때의 최대 굽힘 모멘트는 M = P1 × L1 + P2 × L2 이다. P1과 P2는 각각 10 ㎏f 이므로, M = 10 × 30 + 10 × 50 = 800 (㎏f·㎝)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0"이 아닌 "800"이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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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강 구조물 용접부의 비파괴 검사법 중 가장 일반적이며 필름에 감광시켜 결함을 찾아내는 것은?

  1. 초음파 검사법
  2. 방사선 투과 검사법
  3. 도료 침투법
  4. 자기 탐상 검사법
(정답률: 62%)
  • 방사선 투과 검사법은 강 구조물 용접부의 비파괴 검사법 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X선이나 감마선을 이용하여 강 구조물을 투과시키고, 그림자를 만들어 결함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으며, 결함의 크기와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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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일반적으로 냉간가공과 열간가공으로 구분하는 온도는?

  1. 공구 온도
  2. 재결정 온도
  3. 기계 온도
  4. 작업장 온도
(정답률: 86%)
  • 일반적으로 냉간가공은 200℃ 미만의 온도에서, 열간가공은 800℃ 이상의 온도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재결정 온도는 금속의 결정 구조가 변화하여 인성과 가공성이 향상되는 온도를 말한다. 따라서 냉간가공과 열간가공을 구분하는 온도는 "재결정 온도"이다. "공구 온도"는 공구 자체의 온도를 말하며, "기계 온도"는 가공기계의 온도를 말한다. "작업장 온도"는 작업장 전체의 온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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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나사면에 마찰이 전혀 없다고 가정하여 나사의 효율을 구하는 식으로 맞는 것은? (단, d1은 골지름, d2 는 유효지름, Q 는 축하중, p 는 피치, P0 는 회전력)

  1. πd2P0 = Qp
  2. 2πd1p = QP0
  3. πd2p = QP0
  4. 2πd2P0 = Qp
(정답률: 35%)
  • 정답은 "πd2P0 = Qp" 입니다.

    나사면에 마찰이 전혀 없다는 가정하에, 나사의 효율은 1이 됩니다. 따라서 입력된 회전력과 출력되는 회전력은 같아야 합니다. 입력된 회전력은 축하중 Q와 피치 p의 곱인 Qp이고, 출력되는 회전력은 회전력 P0과 유효지름 d2의 곱인 πd2P0입니다. 따라서 "πd2P0 = Qp"가 맞는 식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나사의 효율과 관련된 식이 아니므로 틀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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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지름 100 mm의 저탄소강재를 회전수 200 rpm으로 하여, 길이 100 mm를 1회 가공하는데 2.5분이 소요되었다면 이송속도(mm/rev)는 약 얼마인가?

  1. 0.1
  2. 0.15
  3. 0.2
  4. 0.25
(정답률: 35%)
  • 이송속도는 회전수와 길이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이송거리 = 지름 x π = 100 x 3.14 = 314 mm
    1회 가공 시간 = 2.5 분 = 150 초

    이송속도 = 이송거리 ÷ 1회 가공 시간 ÷ 회전수
    = 314 ÷ 150 ÷ 200
    = 0.01047 mm/rev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0.2" 인 이유는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하여 계산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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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유압기기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동체의 운동 방향, 속도를 원격 조작이 가능하다.
  2. 동작 기름의 성질상 정밀 속도제어가 용이하다.
  3. 작동체의 속도를 무단변속할 수 있다.
  4. 소형의 장치로도 큰 힘을 낼 수 있다.
(정답률: 59%)
  • "동작 기름의 성질상 정밀 속도제어가 용이하다."는 유압기기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입니다. 유압기기는 작동체의 운동 방향과 속도를 원격 조작할 수 있으며, 작동체의 속도를 무단변속할 수 있고, 소형의 장치로도 큰 힘을 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동작 기름의 성질상 정밀 속도제어는 어렵습니다. 유압기기는 유체의 흐름과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유체의 점성과 유량 변화에 따라 속도 제어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밀한 속도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기기기나 기계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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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호칭지름 50mm, 피치 2mm인 미터 가는 나사가 2줄 왼나사로 암나사 등급이 6일 때 KS 나사 표시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왼2N-M50× 2-6G
  2. 왼2N-M50× 2-6H
  3. 좌2줄M50× 2-6G
  4. 좌2줄M50× 2-6H
(정답률: 44%)
  • 가장 올바른 것은 "좌2줄M50× 2-6H"이다.

    - "왼2N-M50× 2-6G"는 왼쪽 방향으로 2줄 나사이며, 나사 지름이 50mm이고 피치가 2mm인 등급 6의 KS 나사이지만, 나사 표시방법에서 "N" 대신 "줄"을 사용해야 하므로 틀린 표기법이다.
    - "왼2N-M50× 2-6H"는 왼쪽 방향으로 2줄 나사이며, 나사 지름이 50mm이고 피치가 2mm인 등급 6의 KS 나사이지만, KS 나사 표시방법에서 "왼" 대신 "좌"를 사용해야 하므로 틀린 표기법이다.
    - "좌2줄M50× 2-6G"는 왼쪽 방향으로 2줄 나사이며, 나사 지름이 50mm이고 피치가 2mm인 등급 6의 KS 나사이지만, 등급 6의 KS 나사는 내부 나사의 경우 "H"를 사용해야 하므로 틀린 표기법이다.
    - "좌2줄M50× 2-6H"는 왼쪽 방향으로 2줄 나사이며, 나사 지름이 50mm이고 피치가 2mm인 등급 6의 KS 나사이며, KS 나사 표시방법에 따라 올바르게 표기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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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보통 양은이라 부르는 비철 금속은 무엇의 합금인가?

  1. Cu-Zn계 합금이다.
  2. Cu-Ni-Zn계 합금이다.
  3. Cu-Sn-Ni계 합금이다.
  4. Cu-Ni계 합금이다.
(정답률: 85%)
  • 보통 양은이라 부르는 비철 금속은 Cu-Ni-Zn계 합금이다. 이는 구리(Cu), 니켈(Ni), 아연(Zn) 세 가지 금속의 합금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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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두 축선이 서로 교차하는 기어장치는?

  1. 헬리컬 기어
  2. 랙과 피니언
  3. 베벨 기어
  4. 웜과 웜기어
(정답률: 67%)
  • 베벨 기어는 두 축선이 서로 교차하는 기어장치입니다. 이는 헬리컬 기어와 웜과 웜기어는 축선이 평행하거나 수직한 경우에 사용되고, 랙과 피니언은 직선운동을 회전운동으로 변환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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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모듈이 10 이고, 잇수가 48인 표준 평기어의 바깥지름은?

  1. 460㎜
  2. 480㎜
  3. 490㎜
  4. 500㎜
(정답률: 52%)
  • 표준 평기어의 바깥지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바깥지름 = (모듈 × 잇수) ÷ π

    여기서 모듈은 10이고, 잇수는 48이므로,

    바깥지름 = (10 × 48) ÷ π

    ≈ 152.39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인 500㎜은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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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그림에서 피스톤 ①의 단면적 A1=5cm2, ②의 단면적 A2=50cm2 일 때, F1 에 5㎏f의 힘을 가할때 F2는 몇 ㎏f의 힘을 가해야 균형되는가?

  1. 10
  2. 25
  3. 35
  4. 50
(정답률: 60%)
  • 피스톤 ①에 가해지는 힘 F1은 F1 = P1 × A1 이고, 피스톤 ②에 작용하는 힘 F2는 F2 = P2 × A2 이다. 여기서 P1은 피스톤 ① 위쪽의 압력, P2는 피스톤 ② 위쪽의 압력이다. 이 문제에서는 두 피스톤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P1 = P2 이다. 따라서 F1 ÷ A1 = F2 ÷ A2 이므로, F2 = F1 × A2 ÷ A1 = 5 × 50 ÷ 5 = 50 (㎏f)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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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축에 홈을 파지 않고도 회전력을 전달시킬 수 있는 키는?

  1. 안장 키
  2. 반달 키
  3. 평 키
  4. 둥근 키
(정답률: 70%)
  • 안장 키는 중앙에 돌출된 부분이 있어 축과 연결된 부분이 더 강화되어 있기 때문에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축에 홈을 파지 않아도 안장 키를 사용하면 회전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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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잇수가 Z1=20, Z2=45 이고 모듈이 4인 내접 표준 평기어전동장치에서 두축의 중심거리는 몇 mm 인가?

  1. 50
  2. 100
  3. 130
  4. 260
(정답률: 20%)
  • 내접 표준 평기어전동장치에서 두 축의 중심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d = (Z1 + Z2) / 2m

    여기서 Z1=20, Z2=45 이고 모듈이 4이므로,

    d = (20 + 45) / (2 x 4) = 65 / 8

    따라서, d는 약 8.125m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수로 답을 구하라고 했으므로, d는 8로 근사할 수 있다.

    그러면, 두 축의 중심거리는 2d, 즉 2 x 8 = 16m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단위를 mm로 주지 않았으므로, 답을 보기에서 찾아보면 16mm가 없고, 50mm가 있다.

    따라서, 정답은 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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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유량 측정기가 아닌 것은?

  1. 피토 튜브(Pitot tube)
  2. 벤튜리 미터(Venturi meter)
  3. 오리피스(Orifice)
  4. 미압계(Micromano meter)
(정답률: 45%)
  • 미압계는 유량 측정기가 아닙니다. 미압계는 압력을 측정하는 기기로, 유체의 유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나 채널의 압력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유량 측정에 사용되는 피토 튜브, 벤튜리 미터, 오리피스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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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계공작법의 소성가공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성변형을 주어 원형과 다른 제품을 만든다.
  2. 대량생산이 곤란하고 균일한 제품을 만들 수 없다.
  3. 열간가공은 재결정 온도 이상으로 가열하여 가공한다
  4. 압연, 압출, 인발, 판금, 전조 가공 등이 있다.
(정답률: 55%)
  • 소성가공은 고온에서 금속을 가공하는 방법으로, 소성변형을 주어 원하는 형태의 제품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대량생산이 어렵고 균일한 제품을 만들기 어렵다는 것은 오히려 소성가공의 단점이다. 이는 소성가공이 수작업에 가깝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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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00 ㎜의 사인바를 사용하여 피측정물의 경사면과 사인바의 측정면이 일치 하였을 때 블록 게이지의 높이차가 45㎜이면 경사각도는 약 몇 도 인가?

  1. 11°
  2. 14°
(정답률: 23%)
  • 블록 게이지의 높이차가 45㎜이므로, 사인바의 측정면과 피측정물의 경사면 사이의 수직거리는 45㎜이다. 이때, 사인바의 길이는 200㎜이므로, 사인바의 측정면과 수평면 사이의 거리는 200㎜이다.

    따라서, 경사각도는 아크탄젠트 함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tan(θ) = (45㎜) / (200㎜)

    θ = arctan(0.225)

    θ ≈ 12.8°

    따라서, 가장 근접한 정답은 "1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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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PLC가 시퀀스동작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래더도 방식
  2. 사이클릭 처리방식
  3. 인터럽트 우선 처리방식
  4. 병행 처리방식
(정답률: 46%)
  • PLC가 시퀀스 동작을 소프트웨어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래더도 방식"입니다. 래더도 방식은 PLC의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로, 전기 회로의 래더 다이어그램과 유사한 형태로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래더도 방식은 하드웨어적인 방식으로 동작하며, 다른 보기들은 소프트웨어적인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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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적분시간이 3분이고, 비례감도가 5인 PI조절계의 전달 함수는?

  1. 5 + 3S
  2. 15S+5/3S
  3. 5+1/3S
  4. 3S/15S+5
(정답률: 50%)
  • PI 조절계의 전달 함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G(s) = Kp + Ki/s

    여기서 Kp는 비례 상수, Ki는 적분 상수입니다. 문제에서 Kp = 5, 적분시간 = 3분이 주어졌으므로 Ki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Ti = 3분 = 180초
    Ki = Kp/Ti = 5/180

    따라서 전달 함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G(s) = 5 + 5/(180s)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G(s) = 5 + 1/36s

    이때, 1/36s를 15s + 5/3s로 분해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36s = 15/(540s) + 5/3s

    따라서 전달 함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G(s) = 5 + 15/(540s) + 5/3s

    즉, 정답은 "15S+5/3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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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정격출력 15kW, 정격전압 170V, 주파수 50Hz, 극수 4의 3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이 전동기가 전부하에서 슬립 4%, 효율 80%로 운전하고 있을 때, 1차 입력은 몇 kW 인가?

  1. 12.25
  2. 14.75
  3. 16.25
  4. 18.75
(정답률: 34%)
  • 전동기의 출력은 P = 3 × V × I × cosφ × η 이다. 여기서 V는 유도전동기의 터미널 전압, I는 유도전동기의 터미널 전류, cosφ는 유도전동기의 역률, η는 유도전동기의 효율이다.

    슬립 s는 s = (Ns - N) / Ns 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Ns는 동기속도, N은 실제 속도이다. 동기속도는 Ns = 120 × f / p 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f는 주파수, p는 극수이다.

    주어진 조건에서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Ns = 120 × 50 / 4 = 1500rpm 이다. 슬립은 s = 0.04 이다. 따라서 유도전동기의 실제 속도는 N = (1 - s) × Ns = 1440rpm 이다.

    유도전동기의 출력은 P = 3 × V × I × cosφ × η = 15kW 이다. 효율이 80%이므로 입력전력은 Pin = P / η = 18.75kW 이다.

    따라서 정답은 "18.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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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제어기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P제어기 : 잔류편차 발생
  2. I제어기 : 잔류편차 소멸
  3. D : 오차예측제어
  4. PD제어기 : 응답속도 지연
(정답률: 42%)
  • PD제어기는 P제어기와 D제어기를 결합한 것으로, 오차의 크기와 변화율을 모두 고려하여 제어를 수행한다. 따라서 PD제어기의 설명 중에서 "응답속도 지연"은 잘못된 것이다. PD제어기는 P제어기와 D제어기를 결합한 것이므로, P제어기와 D제어기의 단점인 응답속도 지연을 보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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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논리식 X + Xℓ + Y를 불대수의 정리를 이용하여 간단히 하면?

  1. X + Y
  2. Y
  3. 1
  4. 0
(정답률: 35%)
  • 논리식 X + Xℓ + Y를 불대수의 정리를 이용하여 간단히 하면, X(1+ℓ) + Y가 된다. 여기서 1+ℓ은 항상 1이므로, X+Y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이다.

    이유는 X+Y는 논리식 X + Xℓ + Y를 간단히 한 것이기 때문이다. 불대수에서는 1은 항등원으로서 어떤 식이든지 1과 OR 연산을 하면 1이 되기 때문에, X+Y는 항상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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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기력선의 기본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기력선의 방향은 그 점의 전계의 방향과 일치한다.
  2. 전기력선은 전위가 높은 점에서 낮은 점으로 향한다.
  3. 전기력선은 부전하에서 시작하여 정전하에서 그친다.
  4. 전기력선의 밀도는 전계의 세기와 같다.
(정답률: 57%)
  • "전기력선은 부전하에서 시작하여 정전하에서 그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전기력선은 끝나는 지점이 정전하가 아닐 수도 있으며, 전기장이 없는 곳에서도 끝날 수 있다. 전기력선은 전기장의 방향을 나타내며, 전위의 차이에 따라 생성된다. 따라서 전기력선은 전위가 높은 점에서 낮은 점으로 향하며, 전기장의 세기와 전기력선의 밀도는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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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가 나타내는 식은?

  1. X=AB+BA
  2. X=AB+(A+B)
(정답률: 50%)
  • 그림에서 X는 A와 B의 OR 연산 결과를 NOT 연산한 값이다. 따라서 X = NOT(A OR B)이다. 이를 논리식으로 표현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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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상용전원을 이용하여 직류전동기를 속도제어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정류장치
  2. 초퍼
  3. 속도센서
  4. 인버터
(정답률: 65%)
  • 인버터는 상용전원을 이용하여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이지만, 다른 보기들인 정류장치, 초퍼, 속도센서는 직류전동기를 제어하는 데 필요한 장치들이다. 따라서 인버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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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에서 스위치 S 의 개폐에 관계없이 전전류 I가 항상 30A 라면 저항 r3 와 r4 의 값은 몇 牆 인가?

  1. r3 = 1, r4 = 3
  2. r3 = 2, r4 = 1
  3. r3 = 3, r4 = 2
  4. r3 = 4, r4 = 4
(정답률: 50%)
  • 스위치 S가 닫혀있을 때, 전류 I는 r1과 r2를 통해 흐르게 되고, 이 때 r1과 r2의 합은 2+3=5이다. 따라서 I=30A일 때, 전압 V는 V=IR=30*5=150V가 된다.

    스위치 S가 열려있을 때, 전류 I는 r2를 통해 흐르게 되고, 이 때 r2의 값은 3이다. 따라서 I=30A일 때, 전압 V는 V=IR=30*3=90V가 된다.

    따라서, 스위치 S가 열려있을 때 전압 V는 더 작아지므로, r3의 값이 더 커야 전압이 더 커지게 된다. 따라서 r3 = 2, r4 = 1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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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직류 전동기의 속도제어법이 아닌 것은?

  1. 전압 제어
  2. 계자 제어
  3. 저항 제어
  4. 주파수 제어
(정답률: 54%)
  • 주파수 제어는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주파수 제어는 주로 교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직류 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으로는 전압 제어, 계자 제어, 저항 제어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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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서보전동기는 다음 중 어느 제어기기에 속하는가?

  1. 증폭기
  2. 변환기
  3. 검출기
  4. 조작기기
(정답률: 70%)
  • 서보전동기는 조작기기에 속합니다. 이는 서보전동기가 외부에서 입력된 신호에 따라 움직임을 제어하며, 이를 통해 원하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증폭기, 변환기, 검출기는 모두 신호 처리를 위한 기기들이며, 서보전동기와는 목적과 기능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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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단위계단 함수 u(t)의 그래프는?

(정답률: 63%)
  • 단위계단 함수 u(t)는 t=0을 기준으로 t<0에서는 0값을 가지다가 t=0에서부터는 1값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이유는 그래프 상에서 t=0에서부터 1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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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철심을 가진 변압기 모양의 코일에 교류와 직류를 중첩하여 흘리면 교류임피던스는 중첩된 직류의 크기에 따라 변하는데 이 현상을 이용하여 전력을 증폭하는 장치는?

  1. 회전증폭기
  2. 자기증폭기
  3. 다이리스터
  4. 차동변압기
(정답률: 67%)
  • 철심을 가진 변압기 모양의 코일에 교류와 직류를 중첩하여 흘리면, 직류는 철심을 통해 코일 내부에 자기장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자기장은 교류 전류에 의해 변화되면서 교류임피던스를 변화시키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전력을 증폭하는 장치를 자기증폭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자기증폭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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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조종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는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는?

  1. 추종제어
  2. 프로그램제어
  3. 정치제어
  4. 프로세스제어
(정답률: 68%)
  • 조종사가 배치되어 있지 않은 엘리베이터는 자동제어 시스템에 의해 운영됩니다. 이때,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하는 방식 중 하나가 프로그램제어입니다. 프로그램제어는 미리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미리 정해진 경로나 운행 방식에 따라 자동으로 운행됩니다. 따라서, 조종사가 없는 엘리베이터에서는 프로그램제어 방식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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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압의 실효값이 100V, 주파수 60Hz인 교류를 직류용 가동 코일형 계기를 사용하여 그림과 같이 측정하였다. 전압계 의 눈금은 몇 V 인가? (단, 전압계의 내부저항 R 의 값은 충분히 크다고 한다.)

  1. 50
  2. 70
  3. 100
  4. 141
(정답률: 43%)
  • 직류용 가동 코일형 계기는 주파수가 일정한 교류 전압을 측정할 때, 그 측정값이 해당 교류 전압의 실효값과 같도록 보정되어 있다. 따라서 이 계기로 측정한 값은 주어진 교류 전압의 실효값과 일치한다.

    주어진 교류 전압의 피크값은 $V_p = sqrt{2} times V_{rms} = sqrt{2} times 100V approx 141V$ 이다. 따라서 전압계의 눈금은 141V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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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자동제어계의 위상여유와 이득여유는 계의 안정도를 고찰할 때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으로서 위상여유, 이득여유가 모두 정(+)이라면 이 계는?

  1. 진동한다.
  2. 안정하다.
  3. 불안정하다.
  4. 임계안정하다.
(정답률: 67%)
  • 위상여유와 이득여유가 모두 정(+)이라면 계는 안정하다. 이는 위상여유와 이득여유가 모두 양수이므로 시스템이 안정적인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따라서 시스템은 안정하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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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제어된 제어대상의 양을 제어량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어느 것을 의미하는가?

  1. 출력
  2. 입력
  3. 제어대상
  4. 기준요소
(정답률: 55%)
  • 제어된 제어대상의 양을 제어량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일반적으로 시스템에서 출력되는 양을 의미한다. 이는 제어 시스템에서 입력과 제어대상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절되는 기준요소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제어 시스템에서 제어량은 출력으로 나타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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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R=100Ω, L=20mH, C=47μF인 R-L-C 직렬회로에 전압 v=141.4 sin 377t[V]를 인가하면 이 회로의 임피던스는 약 몇 Ω 인가?

  1. 97
  2. 111
  3. 122
  4. 130
(정답률: 47%)
  • 임피던스 Z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Z = R + jωL + 1/(jωC)

    여기서 ω는 각주파수로서, ω = 2πf이다. 따라서 주어진 전압의 각주파수는 ω = 377 rad/s이다.

    Z = 100 + j(377)(0.02) + 1/(j(377)(0.000047))
    = 100 + j7.54 + j33.9
    = 100 + j41.44

    따라서 이 회로의 임피던스는 약 41.44Ω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97, 111, 122, 130 중에서 정답을 고르라고 하였으므로,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11Ω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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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전압을 V, 전류를 I, 저항을 R, 그리고 도체의 비저항을 ρ라 할 때 옴의 법칙을 나타낸 식은?

  1. V =R/1
  2. V =I/R
  3. V = IR
  4. V = IR¢
(정답률: 69%)
  • 옴의 법칙은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과 같다는 것을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압은 전류가 흐르는 도체를 통과할 때, 그 도체의 저항에 비례하여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 = IR이라는 식이 성립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옴의 법칙과 관련이 없거나, 전압, 전류, 저항과 관련이 있지만 올바른 관계식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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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100V, 40W의 전구에는 0.4A의 전류가 흐른다고 한다. 이 전구의 저항은 몇 Ω 인가?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62%)
  • 저항은 전압과 전류의 비율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저항은 전압(V)을 전류(A)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전압(V) = 전류(A) x 저항(Ω)

    저항(Ω) = 전압(V) / 전류(A)

    전압(V) = 100V

    전류(A) = 0.4A

    저항(Ω) = 100V / 0.4A = 250Ω

    따라서 정답은 "25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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