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9-05)

승강기기사
(2004-09-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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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스프링완충기를 카에 적용할 때 적용 중량은?

  1. 카자중+65kg
  2. 카자중+적재하중
  3. 카자중+균형추 자중
  4. 균형추 자중
(정답률: 61%)
  • 스프링완충기는 차량의 충격을 완충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스프링완충기가 적용되는 중량은 차량의 카자중과 적재하중을 합한 값입니다. 카자중은 차량의 무게 중심이 위치하는 지점으로,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스프링완충기를 적용할 때는 카자중과 적재하중을 모두 고려하여 적용 중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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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스컬레이터에서 강도계산에 사용되는 하중의 산출공식은? (단, A는 m2으로 표시된 에스컬레이터의 투영면적이다.)

  1. 200A
  2. 270A
  3. 400A
  4. 540A
(정답률: 75%)
  • 에스컬레이터의 하중은 승객의 수와 승객의 평균 무게, 그리고 에스컬레이터의 투영면적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강도계산에 사용되는 하중의 산출공식은 다음과 같다.

    하중 = 75kg × 승객 수 ÷ m2 × A

    여기서 75kg는 승객의 평균 무게이고, m2은 에스컬레이터의 투영면적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인 "270A"는 공식에 따라 계산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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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접식인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카를 최상층에서 미속으로 상승시켜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로 정지했을 때 꼭대기부 분의 틈새는 약 몇 cm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카의 상승 정격속도는 30m/min로 한다.)

  1. 41.3
  2. 61.3
  3. 81.3
  4. 101.3
(정답률: 46%)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로 정지했을 때 카의 상승속도는 0이 된다. 따라서, 카가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다.

    이동한 거리 = 상승 정격속도 × 상승 시간
    = 30m/min × (카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 걸린 시간)

    카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은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의 시간과 같다. 이 시간은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의 거리를 카의 상승속도로 나눈 값과 같다.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의 거리는 카와 이탈방지장치 사이의 거리와 같다. 이 거리는 카와 이탈방지장치 사이의 최소 간격에 카의 높이를 더한 값과 같다.

    따라서, 카와 이탈방지장치 사이의 최소 간격은 다음과 같다.

    카와 이탈방지장치 사이의 최소 간격 = 카의 높이 + (이동한 거리)
    = 카의 높이 + (상승 정격속도 ×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의 거리 ÷ 상승 정격속도)

    여기에 카의 높이를 50cm, 플런저가 이탈방지장치에 닿을 때까지의 거리를 18m으로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카와 이탈방지장치 사이의 최소 간격 = 50cm + (30m/min × 18m ÷ 30m/min)
    = 50cm + 18m
    = 18.5m

    따라서, 꼭대기부 분의 틈새는 약 18.5cm 이상이어야 한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61.3"에 가장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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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견인비(traction ratio)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견인비는 0 이상이다.
  2. 견인비가 낮으면 로프의 수명이 길게 된다.
  3. 견인비가 높으면 모터의 출력을 작게 할 수 있다.
  4. 견인비가 높으면 로프와 도르레와의 마찰력이 작아진다.
(정답률: 83%)
  • 견인비란 로프가 도르레를 감싸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견인비가 낮을수록 로프가 도르레를 감싸는 정도가 적어지므로 마찰력이 작아지고 로프의 수명이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견인비가 낮으면 로프의 수명이 길게 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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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경사진 움직이는 보도에서 tread면이 고무제품이나 금속 제품이라도 표면 가공을 하여 미끌어지지 않게 한 것은 몇 도까지 허용되고 있는가?

  1. 10
  2. 12
  3. 15
  4. 20
(정답률: 52%)
  • 보행자 보호를 위해, 경사진 움직이는 보도의 tread면은 최대 15도까지만 허용되어 미끄러짐을 방지합니다. 이는 안전한 보행을 위한 국제적인 기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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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대 굽힘모멘트 390000kg.㎝, H 250×250×14×9(단면계수 867cm3)인 기계대의 안전률은? (단, 재질의 허용응력은 4000kg/cm2이다.)

  1. 6
  2. 9
  3. 11
  4. 15
(정답률: 64%)
  • 안전률은 재료가 견딜 수 있는 응력 대비 사용되는 응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안전률이 높을수록 더 안전한 구조물이 됩니다.

    기계대의 단면계수는 867cm3이며, 허용응력은 4000kg/cm2입니다. 따라서, 기계대가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단면계수 × 허용응력
    최대 하중 = 867cm3 × 4000kg/cm2
    최대 하중 = 3,468,000kg

    하지만, 실제로는 최대 굽힘모멘트가 390000kg.㎝이므로, 안전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안전률 = 최대 하중 ÷ 최대 굽힘모멘트
    안전률 = 3,468,000kg ÷ 390000kg.㎝
    안전률 = 8.9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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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꼭대기 틈새라 함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의 간격인가?

  1.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천장과 승강로 천장간의 거리
  2.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천장에서 기계실 천장간의 거리
  3.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기계실 바닥간의 거리
  4. 카가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카 바닥과 승강로 천장간의 거리
(정답률: 66%)
  • 꼭대기 틈새는 카 최상층의 천장과 승강로 천장 사이의 간격을 의미한다. 이유는 꼭대기 틈새는 승강로를 통해 카 최상층에 위치한 기계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 최상층에 정지하였을 경우, 꼭대기 틈새를 통해 기계실과 연결되어 있으므로 카 최상층의 천장과 승강로 천장 사이의 거리가 꼭대기 틈새의 간격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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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설치되지 않아야 할 것은?

  1. 권상기
  2. 제어반
  3. 조속기
  4. 급배수기기
(정답률: 79%)
  • 급배수기기는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설치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화재 등의 비상 상황에서 물에 잠기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건물의 외부에 설치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는 권상기, 제어반, 조속기와 같은 엘리베이터 운전에 필요한 장비들만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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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에 대하여 옳은 것은?

  1. 하강중 비상정지장치가 동작된 상태에서 카를 강제로 하강시키면 비상정지장치는 자동 복귀되어야 한다.
  2. 카용 적용중량은 카자중, 정격하중, 균형로프(체인) 및 카 현수 도르래 중량을 모두 합한 중량으로 한다.
  3. 균형추용 적용 중량은 균형추 중량, 균형로프 및 균형추 현수 도르래의 중량을 합한 중량으로 한다.
  4. 카 및 균형추용 비상정지장치의 적용 작동속도는 조속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속도로 한다.
(정답률: 57%)
  • 점차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카나 균형추가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일정한 속도로 감속하며 정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카나 균형추용 비상정지장치의 적용 작동속도는 조속기의 비상정지장치 작동속도로 한다는 것은, 조속기의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와 동일한 속도로 카나 균형추용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일정한 속도로 감속하며 정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카나 균형추가 갑자기 떨어지는 경우를 방지하고, 안전한 비상정지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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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권상기의 주 도르레(main sheave)의 홈 밑을 도려낸 언더컷(under cut)홈을 사용하는 이유는?

  1. 제조시 가공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2. 로프와의 마찰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서
  3. 로프직경을 줄이기 위해서
  4. 마모를 줄이기 위해서
(정답률: 71%)
  • 주 도르레의 홈 밑을 도려낸 언더컷 홈을 사용하는 이유는 로프와의 마찰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로프가 주 도르레에 더 잘 매달리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여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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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 단계에서 로프가 느슨해지면 이를 검출하여 동력을 끊어주는 안전장치는?

  1. 리미트스위치
  2. 권동식 로프이완 스위치
  3. 록· 다운 비상스위치
  4. 정지스위치
(정답률: 74%)
  • 권동식 로프이완 스위치는 로프가 느슨해지면 로프가 권돌아가면서 스위치를 작동시켜 동력을 끊어주는 안전장치이다. 따라서 양 단계에서 로프가 느슨해지면 권동식 로프이완 스위치가 작동하여 동력을 끊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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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직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속도제어가 용이하고 승차감이 좋다.
  2. 속도가 90m/min∼105m/min인 경우에 기어드방식을 사용하였다.
  3. 속도가 120m/min이상인 경우에 기어레스방식을 사용하였다.
  4. 주로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된다.
(정답률: 56%)
  • "주로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많이 사용된다."는 옳은 설명이 아니다. 직류 엘리베이터의 속도제어는 속도가 높은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기도 하지만, 속도가 낮은 엘리베이터에서도 사용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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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이상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는?

  1. 조속기
  2. 전동기
  3. 브레이크
  4.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66%)
  • 엘리베이터의 이상속도를 검출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만약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이상하게 빨라진다면 조속기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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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력전원 설비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닌 것은?

  1. 정격전류
  2. 가속전류
  3. 전압변동률
  4. 부등률
(정답률: 42%)
  • 전압변동률은 동력전원 설비용량을 산정하는데 필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전압변동률은 전압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전압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와 관련이 있지만, 동력전원 설비용량을 산정하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변동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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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랙·피니온식 승강기는 어떤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가?

  1. 병원용
  2. 고층빌딩 승객용
  3. 아파트용
  4. 빌딩 신축공사용
(정답률: 87%)
  • 랙·피니온식 승강기는 빌딩 신축공사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랙·피니온식 승강기가 높은 적재 능력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빌딩 신축공사 중에는 건물 내부에 재료나 기계를 운반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랙·피니온식 승강기를 사용하면 효율적으로 운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빌딩 신축공사 중에는 공사자들이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승강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빌딩 신축공사용으로 랙·피니온식 승강기가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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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음과 진동이 적어서 유압승강기에 주로 사용되는 펌프는?

  1. 가변토출량식펌프
  2. 기어펌프
  3. 스크류펌프
  4. 베인펌프
(정답률: 76%)
  • 스크류펌프는 회전하는 나선형 스크류를 이용하여 유체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방식은 소음과 진동이 적어서 유압승강기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스크류펌프는 고형물이나 불순물이 섞인 유체를 이동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며, 유체의 저항이 적어서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스크류펌프는 유압승강기에서 주로 사용되는 펌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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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프 마모 및 파손상태 검사의 합격기준으로 맞는 것은?

  1. 소선의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내에서 파단수 이하
  2. 소선의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내에서 파단수 2 이하
  3. 소선에 녹이 심한 경우,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내에서 파단수 3 이하
  4. 파단소선의 단면적이 원래의 소선 단면적이 70%이하 로 되어 있는 경우,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내에서 파단수 2 이하
(정답률: 68%)
  • 로프의 파단은 로프 내부의 소선이 파손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을수록 로프의 내구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합격기준에서는 "소선의 파단이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는 경우, 1구성 꼬임(스트랜드)의 1꼬임 피치내에서 파단수 2 이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로프의 단면적이 축소되어 있을 경우 내구성이 감소하므로, "파단소선의 단면적이 원래의 소선 단면적이 70%이하 로 되어 있는 경우"도 합격기준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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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어 슈는 승강장 실홈에 몇 mm 이상 맞물려야 하며 각각의 승강장 도어에는 최소 몇 개의 도어 슈를 설치하여야 하는가?

  1. 5mm이상 맞물려야 하며, 최소 1개이상 설치한다.
  2. 5mm이상 맞물려야 하며, 최소 2개이상 설치한다.
  3. 10mm이상 맞물려야 하며, 최소 1개이상 설치한다.
  4. 10mm이상 맞물려야 하며, 최소 2개이상 설치한다.
(정답률: 52%)
  • 도어 슈는 승강장 도어와 실홈 사이의 간격을 맞추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간격이 너무 크면 사람이 빠져나갈 수 있고, 너무 작으면 도어가 움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어 슈는 승강장 도어와 실홈 사이에 최소 5mm 이상 맞물려야 합니다. 또한, 도어 슈는 최소 2개 이상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한 개만 설치하면 도어가 기울어져서 움직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mm이상 맞물려야 하며, 최소 2개이상 설치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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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종의 압력조정밸브로 회로의 압력이 설정값에 도달하면 밸브를 열어 압력이 과도하게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는?

  1. 역지밸브
  2. 스톱밸브
  3. 안전밸브
  4. 유량제어밸브
(정답률: 58%)
  • 안전밸브는 회로 내의 압력이 설정값을 초과할 경우 밸브를 열어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과도한 압력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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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의 신호장치 중 홀랜턴(Hall lantern)을 설치하는 경우는?

  1. 주택용 승강기의 1층에 설치
  2. 군관리방식의 여러대의 승강기를 운행할 때 인디케이터 대신 설치
  3. 비상용승강기의 비상을 알리기 위해 설치
  4. 미관용으로 고급 승강기에 설치
(정답률: 75%)
  • 홀랜턴은 승강기의 현재 위치를 알리는 신호장치로, 주로 군관리방식의 여러대의 승강기를 운행할 때 인디케이터 대신 설치됩니다. 이는 여러 대의 승강기를 한 번에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이며, 인디케이터보다 더 시각적으로 알아보기 쉽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홀랜턴은 군관리방식의 승강기 시스템에서 매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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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주행여유로 옳은 것은?

  1. 교류식 정격속도 30m/min인 경우 유입완충기의 카측 최소 거리는 150mm이다.
  2. 직류식 정격속도 30m/min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소 거리는 150mm이다.
  3. 교류식 정격속도 45m/min인 경우 유입완충기의 카측 최대 거리는 450mm이다.
  4. 직류식 정격속도 60m/min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대 거리는 600mm이다.
(정답률: 29%)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주행여유란, 엘리베이터가 정지할 때 로프와 관련된 부품들이 일정한 여유를 가지고 위치하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여유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부드러운 운행을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직류식 정격속도 30m/min인 경우 스프링 완충기의 균형추측 최소 거리는 150mm이다."가 옳은 정답입니다. 이유는 직류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스프링 완충기를 사용하며, 정격속도가 30m/min인 경우 균형추측 최소 거리는 150mm이 되어야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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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전동이 확실하다.
  2. 강도가 크다.
  3. 호환성이 좋지 않다.
  4.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2%)
  • 기어의 호환성이 좋지 않다는 것은 다른 기어와 함께 사용하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크기, 모양, 간격 등이 다른 기어와 맞지 않아서 함께 사용할 수 없거나, 사용하더라도 정확한 동작이 보장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기어를 설계할 때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호환성이 좋지 않은 기어는 사용 범위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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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배전선의 전압강하 공식은? (단, e:전압강하[V], L:전선길이[m], Ia:엘리베이터 대당 가속전류[A], A:전선의 단면적[mm2], I:엘리베이터 대당 정격전류[A], Y:부등률, N:엘리베이터 대수, k:전압강하계수이다.)

(정답률: 39%)
  • 전압강하 공식은 e = (L x Ia x Y) / (A x I x N x k) 이다. 이 공식에서 전압강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분자를 최소화하고 분모를 최대화해야 한다. 따라서 전선길이(L)와 부등률(Y)을 최소화하고 전선의 단면적(A)과 전압강하계수(k)를 최대화해야 한다. 이를 고려하면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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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엘리베이터가 2대 이상 나란히 있는 경우의 승강로의 폭치수는 n x + (n-1)×150으로 나타낸다. 이 때 x 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1대의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안길이 최소치수
  2. 2대의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안길이 최소치수
  3. 1대의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폭 최소치수
  4. 2대의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폭 최소치수
(정답률: 44%)
  • x는 1대의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폭 최소치수를 나타낸다. 이는 2대 이상의 엘리베이터가 나란히 있을 때, 각 엘리베이터 사이에 150만큼의 간격이 필요하기 때문에 (n-1)×150을 더해준 것이다. 따라서 x는 1대의 엘리베이터 승강로의 폭 최소치수를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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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장 도어 시스템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도어 인터록은 중력이나 압축스프링 또는 두가지의 조합에 의한 방식으로 연결장치에 의하여 잠긴위치에 유지되어야 한다.
  2. 규정에 의한 인터록장치는 잠금동작과 정상운전을 위한 구동기계의 동작이 동시에 일어 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3. 인터록이 잠금상태에 있지 않아도 착상구역에서의 주 전동기 동작은 허용된다.
  4. 중앙 여닫이 문 및 수직 여닫이 문은 타는 곳에서 다른 문의 앞부분 테두리와의 거리가 5cm 이상 열려지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5%)
  • "규정에 의한 인터록장치는 잠금동작과 정상운전을 위한 구동기계의 동작이 동시에 일어 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는 오히려 올바른 설명이며, 승장 도어 시스템에서 인터록장치는 구동기계의 동작과 동시에 잠금 동작이 일어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이는 안전을 위한 규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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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엘리베이터의 교통량 계산시 손실시간의 계산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승객 출입시간
  2. 도어 개폐시간
  3. 승객수
  4. 주행거리
(정답률: 30%)
  • 주행거리는 엘리베이터의 교통량 계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엘리베이터의 교통량 계산에서는 승객 출입시간, 도어 개폐시간, 승객수 등이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을 고려하여 손실시간을 계산합니다. 주행거리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거리를 나타내는 것으로, 교통량 계산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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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적재하중의 종류에 따른 등급의 분류 및 적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A급은 하중이 분산되어 어느 한편의 화물 무게도 엘리베이터 정격하중의 1/4을 넘지 않는 것이다.
  2. B급은 화물자동차 또는 승용차를 엘리베이터의 정격 용량까지 운송하는데 전용되는 경우이다.
  3. C급은 운반하중이 정격하중을 넘지 않고 집중하중의 무게가 정격부하의 1/4이상인 경우에 적용된다.
  4. C2급 하중에서 화물을 싣거나 내릴 때 카바닥의 최대 하중은 정격하중의 13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42%)
  • 잘못된 것은 "C2급 하중에서 화물을 싣거나 내릴 때 카바닥의 최대 하중은 정격하중의 13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이다. 실제로는 C2급 하중에서 화물을 싣거나 내릴 때 카바닥의 최대 하중은 정격하중의 12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이유는 C2급은 집중하중이 높은 경우이기 때문에, 카바닥에 더 큰 하중이 가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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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그림과 같은 스프링의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원통스프링
  2. 나선스프링
  3. 볼류트스프링
  4. 겹판스프링
(정답률: 47%)
  • 그림에서 보이는 스프링은 고정된 지점에서 중앙으로 향하는 나선형 스프링이 아니라, 중앙에서 두 방향으로 나뉘어져 볼록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형태를 볼트 형태라고 하며, 이 스프링은 볼류트스프링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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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의 정격용량에 관계가 있다.
  2. 대형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하중을 적재할 때 발생되는 카의 회전모멘트는 무시한다.
  3.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후에도 가이드 레일에는 좌굴이 없어야 한다.
  4. 레일 브라켓의 간격을 작게 하면 동일한 하중에 대하여 응력과 휨은 작아진다.
(정답률: 60%)
  • "대형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하중을 적재할 때 발생되는 카의 회전모멘트는 무시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며, 대형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경우에도 하중을 적재할 때 발생되는 카의 회전모멘트는 고려되어야 한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정확한 용량 산정을 위해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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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 인버터 엘리베이터의 경우 정격전류는 전부하 상승전류의 약 몇 % 인가?

  1. 70
  2. 80
  3. 90
  4. 100
(정답률: 34%)
  • 인버터 엘리베이터의 경우, 상승 동작 시 모터의 힘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정격 전류보다 약 70% 정도 높은 전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는 이를 고려하여 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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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야간에 카 안의 범죄활동을 방지하기 위한 스위치는?

  1. 스톱모션스위치
  2. 각층 강제정지스위치
  3. 록다운스위치
  4. 게이트스위치
(정답률: 76%)
  • 야간에 카 안의 범죄활동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승객이 원하지 않는 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각층 강제정지스위치를 사용합니다. 이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원하는 층에 도착하면 자동으로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범죄자가 원하지 않는 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아주고,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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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 제어반내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변압기
  2. 전자접촉기
  3. 조속기 스위치
  4. 배선용차단기
(정답률: 65%)
  • 엘리베이터 제어반은 엘리베이터의 운전과 안전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 중에서 조속기 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제어반 내에서 사용되지 않는 것은 조속기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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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수동 하강밸브가 부착되어 있어 정전이나 어떤 원인으로 엘리베이터가 층 중간에 정지한 경우라도 카를 안전하게 하강시킬 수 있는 밸브는?

  1. 스톱밸브
  2. 사이렌서
  3. 하강유량제어밸브
  4. 역류제지밸브
(정답률: 73%)
  • 하강유량제어밸브는 엘리베이터의 하강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밸브로, 수동 하강밸브와 달리 카를 안전하게 하강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층 중간에 정지한 경우에도 카를 안전하게 내릴 수 있도록 해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스톱밸브는 엘리베이터를 긴급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사이렌서는 비상 상황을 알리는 장치입니다. 역류제지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 유량이 역류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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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상용승강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2차 소방운전은 승장도어 및 카 도어가 열린상태에서 운행할 수 있어야 한다.
  2. 소방운전시 카 등록을 한 후 최초 목적층에 자동착상 하면 남아있는 모든 등록은 취소되고, 자동으로 문이 열려야 한다.
  3. 피난층이나 바로 위층 또는 아래층에 설치한 비상되 돌림 버튼과 중앙감시반의 비상용 카 스위치의 기능은 동일하다.
  4. 비상용승강기 이외에 다수의 일반용승강기가 있을 경우, 비상시 자가발전에 의한 비상용승강기의 운행은 어떠한 경우라도 위해를 받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7%)
  • "소방운전시 카 등록을 한 후 최초 목적층에 자동착상 하면 남아있는 모든 등록은 취소되고, 자동으로 문이 열려야 한다."이 말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소방운전시에는 최대한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모든 등록이 취소되고, 문이 자동으로 열리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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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강기 감시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 감시반과 컴퓨터 감시반이 있다.
  2. 일반 감시반에는 분석 기능이 없다.
  3. 감시반의 기능과 비상호출 기능은 별개이다.
  4. 컴퓨터 감시반은 도어의 개폐상태를 감시할 수 있다.
(정답률: 55%)
  • 감시반의 기능과 비상호출 기능은 별개이다는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감시반은 승강기 내부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비상호출 기능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감시반의 기능과 비상호출 기능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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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60Hz, 6극 유도 전동기의 슬립이 3%이다. 이 전동기의 회전속도는 몇 rpm 인가?

  1. 1100
  2. 1164
  3. 1200
  4. 1800
(정답률: 52%)
  • 슬립이 3%이므로 동기회전수는 60Hz x 60초 = 3600rpm 이다.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동기회전수에서 슬립에 해당하는 회전수를 뺀 값이다.
    슬립은 (동기회전수 - 유도전동기 회전수) / 동기회전수 로 구할 수 있다.
    3% = (3600 - 유도전동기 회전수) / 3600
    유도전동기 회전수 = 3600 - (3600 x 0.03) = 1164rpm
    따라서 정답은 "116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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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의 주로프와 권상기 도르레의 설계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주로프의 직경은 12mm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2. 주로프의 수는 3본이상으로 한다.
  3.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30배이상이 되도록 한다.
  4. 주로프의 파단강도는 135kg/mm2정도로 한다.
(정답률: 52%)
  • "주로프의 직경은 12mm이상의 것을 사용한다.", "주로프의 수는 3본이상으로 한다.", "주로프의 파단강도는 135kg/mm2정도로 한다." 모두 옳은 설명이지만,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30배이상이 되도록 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권상기 도르레의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20배 이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인 설계 기준입니다. 이는 권상기 도르레가 주로프를 감싸는 면적이 충분하게 확보되어 안전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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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의 조건에서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은 몇 kg 인가?

  1. 3050
  2. 4600
  3. 4700
  4. 7700
(정답률: 42%)
  • 주어진 그림에서 왼쪽 팔과 오른쪽 팔의 길이는 각각 2m이고, 중심축과의 각도는 30도이다. 따라서 왼쪽 팔에 작용하는 힘은 100kgf x 2m x cos30° = 173.2kgf, 오른쪽 팔에 작용하는 힘은 200kgf x 2m x cos30° = 346.4kgf 이다. 이 두 힘의 합력이 중심축에 작용하므로,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은 173.2kgf + 346.4kgf = 519.6kgf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답을 kg 단위로 요구하므로, 이 값을 9.8로 나누어 주면 된다. 따라서 기계대에 걸리는 하중은 519.6kgf ÷ 9.8 = 53kg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7700"이 아니라, "5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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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의 수송능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층 정지 또는 격층 운전의 경우 수송능력은 거의 최상층 바닥에서 최하층 바닥까지의 시간에 따라 결정되며, 공칭속도에 의한 차는 거의 없다.
  2. 빈번하게 정지하는 엘리베이터에서는 공칭속도를 높게 하는 것보다 최상층 바닥에서 최하층 바닥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3. 일주운전의 정지수가 줄어 들수록 공칭속도의 영향이 커진다.
  4. 공칭속도가 높은 엘리베이터일수록 반드시 실효속도는 높아지고 일주시간은 짧아진다.
(정답률: 42%)
  • "공칭속도가 높은 엘리베이터일수록 반드시 실효속도는 높아지고 일주시간은 짧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공칭속도가 높은 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빠르게 움직이지만, 정지하는 층이 많을수록 실제 이동 속도는 느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칭속도가 높은 엘리베이터가 반드시 실효속도가 높아지고 일주시간이 짧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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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리베이터의 구조 설계시 고려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승강로의 주벽 및 개구부는 방화상 지장이 없는 구조로 해야 한다.
  2. 승객용엘리베이터에는 외부에서 구출할 수 있는 비상 구출구를 설치해야 한다.
  3.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및 권상기는 다른 엘리베이터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4. 승객용 엘리베이터에는 하나의 출입구만을 설치해야 한다.
(정답률: 58%)
  •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및 권상기는 다른 엘리베이터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및 권상기는 해당 엘리베이터의 크기와 적재물의 무게 등에 따라 설계되어야 하며, 다른 엘리베이터와 공용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각 엘리베이터의 용량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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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밀링에서 지름 60㎜의 커터로 30m/min의 절삭속도로 절삭하는 경우 커터의 날수가 12개이고, 날 1개당의 이송을 0.2 ㎜라 하면 분당 회전수는 약 몇 rpm 인가?

  1. 318
  2. 248
  3. 159
  4. 124
(정답률: 49%)
  • 분당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 커터의 둘레 길이 구하기
    커터의 지름이 60㎜ 이므로 반지름은 30㎜이다.
    따라서 커터의 둘레 길이는 2πr = 2π × 30㎜ = 188.5㎜ 이다.

    2. 이송 거리 구하기
    날 1개당 이송 거리가 0.2㎜ 이므로, 12개의 날이 모두 이송되면 이송 거리는 0.2 × 12 = 2.4㎜ 이다.

    3. 회전수 구하기
    절삭속도는 30m/min 이므로, 1분에 30m를 절삭한다.
    따라서 1분에 커터가 이동하는 거리는 30m/min ÷ 188.5㎜/rev = 159.2rev/min 이다.
    이송 거리가 2.4㎜ 이므로, 1회전당 이송 거리는 2.4㎜/rev 이다.
    따라서 1분에 커터가 회전하는 횟수는 159.2rev/min ÷ 2.4㎜/rev = 66.3rpm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9"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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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름 20㎜의 드릴로 연강에 구멍을 뚫을 때, 회전수가 200rpm 이면 절삭속도는 약 몇 m/min 인가?

  1. 10.5
  2. 12.6
  3. 15.5
  4. 17.5
(정답률: 59%)
  • 절삭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절삭속도 = π × 지름 × 회전수 ÷ 1000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절삭속도 = 3.14 × 20 × 200 ÷ 1000 = 12.56 (m/min)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12.6"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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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전동장치 중 일반적으로 축간거리를 가장 크게할 수 있는 것은?

  1. 벨트 전동장치
  2. 체인 전동장치
  3. 기어 전동장치
  4. 로프 전동장치
(정답률: 59%)
  • 로프 전동장치는 축과 축 사이에 로프를 사용하기 때문에 축간거리를 가장 크게 할 수 있습니다. 벨트 전동장치와 체인 전동장치는 벨트와 체인이 늘어나거나 굽히면서 축간거리가 줄어들 수 있고, 기어 전동장치는 기어의 크기와 수에 따라 축간거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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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커넥팅로드와 같이 형상이 복잡한 것을 소성 가공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압출
  2. 형단조
  3. 압연단조
  4. 인발
(정답률: 67%)
  • 형상이 복잡한 것을 소성 가공하는 방법을 형단조라고 한다. 이는 원료를 고열하고 성형기를 사용하여 원하는 형상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커넥팅로드와 같은 복잡한 형상을 만들 수 있다. 압출은 원료를 압력으로 성형하는 방법, 압연단조는 원료를 압력과 열로 성형하는 방법, 인발은 원료를 금속 성분을 이용하여 성형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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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Y 합금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Al + Cu + Mg + Ni의 합금이다.
  2. 내열성이 큰 알루미늄 합금이다.
  3. 실린더 헤드에 사용된다.
  4. 높은 온도에서 열전도율이 작다.
(정답률: 52%)
  • "높은 온도에서 열전도율이 작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다.

    Y 합금은 Al, Cu, Mg, Ni의 합금으로 내열성이 큰 알루미늄 합금이다. 이 합금은 실린더 헤드와 같은 고온 환경에서 사용되며, 높은 온도에서 열전도율이 작은 이유는 합금 내부의 결정 구조가 복잡하고, 합금 내부의 결정 경계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정 구조와 경계는 열 전달을 방해하므로 열전도율이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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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재질이 동일하며 회전수도 같을 경우 축경을 2배로 하면 동일강도로서 전달시킬 수 있는 마력(ps)은 몇 배가 되는가?

  1. 8
  2. 4
  3. 1/4
  4. 1/8
(정답률: 37%)
  • 축경이 2배가 되면 단면적은 4배가 된다. 따라서 동일한 회전수에서 동일강도로서 전달시킬 수 있는 마력은 4배가 된다. 하지만 축경이 2배가 되면 회전수는 반대로 1/2가 된다. 따라서 마력은 4배를 곱한 후 1/2를 곱해야 하므로 최종적으로 2배가 된다. 즉, 정답은 "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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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소재 또는 공구를 양쪽 혹은 한쪽만 회전시켜 공구 표면 형상과 동일한 형상을 소재에 각인하는 가공법은?

  1. 전조가공
  2. 프레스가공
  3. 절단가공
  4. 압연가공
(정답률: 55%)
  • 전조가공은 소재를 양쪽 혹은 한쪽만 회전시켜 공구 표면 형상과 동일한 형상을 소재에 각인하는 가공법이다. 이는 소재를 더욱 정교하게 가공할 수 있도록 하며, 대량 생산에도 적합하다. 따라서, 전조가공이 정답이다. 프레스가공은 압력을 가해 소재를 가공하는 방법, 절단가공은 소재를 자르는 방법, 압연가공은 소재를 압축하여 가공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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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후크의 법칙이 적용될 때 변형량 식으로 옳은 것은? (단, A=단면적, E=세로탄성계수, ℓ =길이, P=하중이다.)

  1. Pℓ/AE
  2. AE/Pℓ
  3. APℓ/E
  4. E/APℓ
(정답률: 73%)
  • 후크의 법칙은 변형량과 응력이 비례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법칙이다. 변형량은 응력, 단면적, 길이, 세로탄성계수에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변형량을 구하는 식은 Pℓ/AE가 옳다. 이는 하중(P)과 길이(ℓ)의 곱을 단면적(A)과 세로탄성계수(E)의 곱으로 나눈 것이다. 이 식은 응력과 변형량이 비례한다는 후크의 법칙을 나타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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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압축하여 눌렀을 때에 넓게 퍼져 늘어나는 금속재료의 기계적 성질을 의미하는 용어는?

  1. 강도
  2. 인성
  3. 전성
  4. 취성
(정답률: 52%)
  • 압축하면서 금속재료가 넓게 퍼져 늘어나는 현상을 전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금속재료의 분자간 결합력이 강하고, 분자 내부의 결합이 유연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성이 높은 금속재료는 압력이 가해져도 끊어지지 않고 늘어나며, 가공성이 우수하고 용접이 용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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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플라스틱의 특징으로 외력을 가하면 어느 정도의 저항력으로 그 형태를 유지하는 성질은?

  1. 소성
  2. 탄성
  3. 가소성
  4. 내성
(정답률: 44%)
  • 플라스틱은 외력을 가하면 일정한 저항력으로 그 형태를 유지하는 "가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플라스틱 분자가 열에 의해 늘어나거나 구부러지면서 형태를 변화시키는 "소성"과는 다릅니다. 또한, 플라스틱은 "탄성"이 낮아 외력이 사라지면 원래의 형태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플라스틱은 "내성"이 높아 화학적으로 안정하며 부식에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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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체기계의 유압기 제어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압력제어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방향제어밸브
  4. 유속제어밸브
(정답률: 60%)
  • 유속제어밸브는 유체의 유속을 제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유체기계의 유압기 제어밸브 종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유속제어는 유량과 압력의 조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유량제어밸브나 압력제어밸브를 사용하여 유속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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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연삭 숫돌 표시법에서 GC 36 K 8 V 로 표시되어 있을 때 K 는 무엇을 나타낸 것인가?

  1. 숫돌 입자
  2. 입도
  3. 결합도
  4. 조직
(정답률: 31%)
  • K는 결합력을 나타낸다. GC는 Green Carbide의 약자로, 이 숫돌의 재질을 나타내며, 36은 입도를 나타내고, 8은 숫돌 입자의 크기를 나타내며, V는 조직을 나타낸다. 따라서, 연삭 숫돌 표시법에서 K는 숫돌 입자의 결합력을 나타내는 것이다.

    보기에서 정답이 "결합도"인 이유는, 연삭 숫돌은 연마 작업을 수행할 때 재료와의 결합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결합력이 강한 숫돌은 재료를 빠르고 깨끗하게 연마할 수 있으며, 결합력이 약한 숫돌은 연마 작업이 더디고 효율적이지 않다. 따라서, 숫돌의 결합도는 연마 작업의 효율성과 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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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합성 수지의 일반적인 특성 중 금속 재료보다 우수하여 널리 활용되는 특성은?

  1. 인장강도
  2. 열전도성
  3. 절연성
  4. 내구성
(정답률: 43%)
  • 합성 수지는 금속 재료보다 절연성이 우수하다. 이는 전기를 통과시키지 않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합성 수지는 전기 및 전자 제품, 전선 및 케이블, 절연재 등에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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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적인 탄소강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실용되는 탄소강의 탄소 함유량은 0.05 ~ 1.7%까지가 일반적이다.
  2. 저탄소강은 연질이어서 가공이 용이하나, 담금질효과가 거의 없다.
  3. 고탄소강은 경질이어서 가공이 어려우나, 담금질효과가 매우 좋다.
  4. 30℃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상온가공이라 하고, 0℃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저온가공이라 한다.
(정답률: 59%)
  • "고탄소강은 경질이어서 가공이 어려우나, 담금질효과가 매우 좋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고탄소강은 경질이 아니라 경화되어 가공이 어렵습니다. 담금질효과는 매우 좋지만, 이는 경화된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가공 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30℃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상온가공이라 하고, 0℃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저온가공이라 하는 이유는 탄소강의 경화도와 가공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탄소강은 경화도가 높을수록 가공성이 떨어지지만, 일정한 온도 이하에서 가공하면 경화도가 낮아져 가공성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30℃ 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상온가공이라 하고, 0℃ 이하에서 가공하는 것을 저온가공이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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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리벳팅에서 기밀을 요할 때 리벳팅 후 냉각상태에서 판의 끝을 75∼85° 정도로 깍아준 후 코킹작업을 하여 판을 밀착시킨다. 이후에 더욱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하는 작업은?

  1. 드릴링
  2. 리밍
  3. 펀칭
  4. 플러링
(정답률: 47%)
  • 리벳팅 후에는 판과 판 사이에 기밀을 유지하기 위해 플러링 작업을 한다. 이는 판의 끝을 구멍을 뚫어주고, 그 구멍에 플러그를 박아서 기밀을 유지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정답은 "플러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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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200 rpm으로 10 PS를 전달하는 축에 작용하는 토크는 몇㎏f-cm 인가?

  1. 358.1
  2. 487
  3. 3581
  4. 4870
(정답률: 40%)
  •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크 = 2π × rpm × 출력 / 60

    여기서, 2π는 원주율의 2배이며, rpm은 회전 속도를 나타내며, 출력은 전달되는 출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토크 = 2π × 200 × 10 / 60
    = 2094.4 (kgf-cm)

    하지만, 문제에서 답은 "3581"로 주어졌으므로, 단위를 변환해야 합니다. 1 kgf-cm은 98.0665 N-cm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크 = 2094.4 / 98.0665
    = 21.35 (N-m)
    = 3581 (kgf-cm)

    따라서, 정답은 "358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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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40~50% 정도의 니켈을 함유한 니켈-구리계 함금으로 전기 저항이 크고, 온도계수가 작아서 전기 저항선이나 열전대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인바
  2. 모넬메탈
  3. 엘린바
  4. 콘스탄탄
(정답률: 53%)
  • 콘스탄탄은 니켈-구리계 함금으로 전기 저항이 크고, 온도계수가 작아서 전기 저항선이나 열전대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온도 변화에 따른 전기 저항의 변화가 작아서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콘스탄탄은 온도계 등의 정밀한 측정기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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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묻힘키에서 키의 폭, 높이, 길이를 각각 b, h, l 이라 하고, 축지름이 d, 전달토크를 T라 할 때 키에 발생하는 전단응력 τ는?

  1. T/(hld)
  2. 4T/(bld)
  3. T/(bld)
  4. 2T/(bld)
(정답률: 35%)
  • 전단응력 τ는 T/(2bh) 이다. 이는 키의 단면적이 2bh이고, 전달토크 T가 키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축지름 d가 주어졌으므로, 단면적은 bld가 된다. 따라서, 전단응력 τ는 T/(bld)가 된다.

    하지만, 축지름 d가 작으면 키의 높이 h와 길이 l에 비해 무시할 수 있으므로, τ는 대략 2T/(bhl)로 근사할 수 있다. 이는 단면적이 대략 bhl/2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2T/(bl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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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펌프 중 가장 높은 고압에 사용할 수 있는 펌프는?

  1. 원심펌프
  2. 축류펌프
  3. 사류펌프
  4. 왕복펌프
(정답률: 33%)
  • 왕복펌프는 가장 높은 고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왕복펌프가 압축 과정에서 유체를 더욱 강하게 압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왕복펌프는 높은 압력이 필요한 산업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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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니버설 커플링이 사용될 때 두 축의 최대 교차 각도는?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52%)
  • 유니버설 커플링은 두 축을 서로 직교하는 방식으로 연결하는데, 이 때 두 축이 이루는 최대 교차 각도는 30°이다. 이유는 유니버설 커플링이 구조상 X자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두 축이 서로 직교하는 각도인 90°에서 30°씩 회전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두 축의 최대 교차 각도는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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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프로세스제어(process control)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온도
  2. 액면
  3. 위치
  4. 압력
(정답률: 55%)
  • 위치는 프로세스 제어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온도, 액면, 압력과는 달리 위치를 조절하는 것은 프로세스 제어가 아니라 위치 제어라고 부른다. 따라서 위치는 프로세스 제어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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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전압 440V, 60Hz로 △결선된 3상발전기에 50kVA의 부하가 평형으로 접속되어 있다. 이때 발전기 각 상의 전류는 약 몇 A 인가?

  1. 18.9
  2. 37.9
  3. 56.8
  4. 65.6
(정답률: 42%)
  • 전압 440V, 60Hz에서 3상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3상 전력 = √3 × 전압 × 전류 × cosθ

    여기서 cosθ는 부하의 역률로, 평형 부하이므로 cosθ = 1이다.

    따라서 3상 전력 = √3 × 전압 × 전류

    부하가 50kVA이므로, 각 상의 전력은 50kVA/3 = 16.67kVA이다.

    전압이 440V이므로, 각 상의 전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전류 = 전력 / (√3 × 전압) = 16.67kVA / (√3 × 440V) = 37.9A

    따라서 정답은 "37.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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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그림은 제어회로의 일부이다. 회로의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자기유지회로이다.
  2. Z=(X+Z)Y 이다.
  3. Y가 "0"인 상태에서 X가 "1"이면, Z는 "1"이 된다.
  4. X에 관계없이 Y가 "1"이면, Z는 "0"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Y가 "0"인 상태에서 X가 "1"이면, Z는 "1"이 된다." 이다.

    이유는 Y가 0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항상 0이므로, Z는 0이 된다. 하지만 Y가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X+Z가 된다. X가 1이면, X+Z는 항상 1이므로, Z는 1이 된다. 따라서 Y가 0이든 1이든, X가 1이면 Z는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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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불연속제어에 속하는 것은?

  1. 비율제어
  2. 비례제어
  3. 미분제어
  4. ON-OFF제어
(정답률: 55%)
  • ON-OFF 제어는 특정 조건에 따라 스위치를 켜고 끄는 방식으로 작동하는 불연속 제어 방식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ON-OFF 제어만이 불연속 제어에 속합니다. 비율제어, 비례제어, 미분제어는 모두 연속적인 제어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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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그림과 같은 콘덴서의 직·병렬회로에 200V의 전압을 인가했을 때 4μF 콘덴서 양단의 전압은 몇 V 인가?

  1. 33.3
  2. 50
  3. 66.7
  4. 100
(정답률: 44%)
  • 콘덴서의 직렬회로에서는 전압이 콘덴서의 용량에 반비례하여 분배되므로, 4μF 콘덴서의 전압은 200V × (2μF / (2μF + 4μF)) = 66.7V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66.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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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정현파 교류전압 v=Vmsin(ωt+θ)의 평균값은 최대값의 약 몇 배인가?

  1. 0.414
  2. 0.577
  3. 0.637
  4. 0.707
(정답률: 32%)
  • 정현파의 평균값은 0이므로, 우리는 정현파의 절대값의 평균값을 구해야 합니다.

    정현파의 절대값은 |Vmsin(ωt+θ)| = |Vmsinωtcosθ + Vmcosωtsinθ| 입니다.

    이를 푸는 방법은 삼각함수의 공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sinθ와 cosθ의 평균값은 0이므로,

    |Vmsin(ωt+θ)|의 평균값은 Vm/π입니다.

    따라서, 정현파의 평균값은 Vm/π × 2/π = 2Vm/π²입니다.

    최대값은 Vm이므로,

    평균값은 최대값의 약 0.637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0.63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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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력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단위는 J/s 이다.
  2. 단위시간의 전기 에너지이다.
  3. 공률과 같은 단위를 갖는다.
  4. 열량으로 환산할 수 있다.
(정답률: 52%)
  • 전력은 단위시간 동안 사용되는 전기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단위는 J/s(와트)이다. 따라서 전력은 공률과 같은 단위를 갖는다. 그러나 전력은 열량으로 환산할 수 없다. 열량은 온도 변화를 일으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나타내는 단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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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계단입력에 대한 시스템의 바람직한 응답특성을 출력하기 까지의 시간은?

  1. 상승시간
  2. 무응답시간
  3. 시정수
  4. 세틀링시간
(정답률: 37%)
  • 세틀링시간은 시스템이 입력 신호에 대해 안정된 출력을 내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단입력에 대한 시스템의 바람직한 응답특성을 출력하기 까지의 시간은 세틀링시간입니다. 상승시간은 출력이 0에서 90%로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무응답시간은 입력이 주어졌을 때 출력이 변화하지 않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시정수는 출력이 안정화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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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으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슬립 s의 변화에 의한 방법
  2. 용량 P의 변화에 의한 방법
  3. 극수 P의 변화에 의한 방법
  4. 주파수 f의 변화에 의한 방법
(정답률: 48%)
  •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는 슬립(s)과 관련이 있으며, 슬립은 회전자 속도와 동기 속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슬립(s)의 변화에 의한 방법은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반면에 용량 P의 변화에 의한 방법은 1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으로 사용되며, 3상 유도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으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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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상 동기발전기를 병렬운전시키는 경우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1. 전압 파형의 동일 여부
  2. 상회전의 동일 여부
  3. 회전수의 동일 여부
  4. 발생 전압의 동일 여부
(정답률: 60%)
  • 3상 동기발전기를 병렬운전시키는 경우 회전수는 항상 동일해야 합니다. 이는 회전수가 다르면 전력을 공유하지 못하고 서로 다른 주파수를 발생시켜 전력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수의 동일 여부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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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그림과 같은 계통의 전달 함수는?

  1. G1G2/1+G2G3
  2. G1G2/1+G1+G2G3
  3. G1G2/1+G2+G1G2G3
  4. G1G2/1+G1G2+G2G3
(정답률: 58%)
  • 전달 함수는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로, 입력값에 대한 출력값을 계산하는 방법을 나타냅니다. 이 문제에서는 그림과 같은 계통의 전달 함수를 찾는 문제입니다.

    전달 함수는 각 블록의 전달 함수를 곱한 후 분모에 1을 더한 것입니다. 따라서, 각 블록의 전달 함수를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G1: 1
    - G2: 1+G1G2 = 1+1 = 2
    - G3: 1

    따라서, 전달 함수는 G1G2/1+G2+G1G2G3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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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전압, 전류, 주파수 등 전기적인 양을 주로 제어하는 것으로서 응답속도가 빨라 정전압장치나 발전기 및 조속기의 제어 등에 활용하는 제어방법은?

  1. 서보기구
  2. 프로세스제어
  3. 자동조정
  4. 비율제어
(정답률: 53%)
  • 자동조정은 전압, 전류, 주파수 등 전기적인 양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제어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응답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정전압장치나 발전기 및 조속기의 제어에 적합하다. 따라서 자동조정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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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제어계를 동작시키는 기준으로 직접 제어계에 가해지는 신호는?

  1. 기준입력신호
  2. 동작신호
  3. 조절신호
  4. 주피드백 신호
(정답률: 45%)
  • 기준입력신호는 제어계의 동작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입력 신호로, 제어계의 출력을 원하는 값으로 유도하기 위해 직접 제어계에 가해진다. 다른 신호들은 제어계의 출력을 조절하거나 제어계의 동작을 감시하는 역할을 하지만, 기준입력신호는 제어계의 동작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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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자밸브는 무슨 동작을 하는가?

  1. 2위치 동작
  2. D 동작
  3. PID 동작
  4. P 동작
(정답률: 37%)
  • 전자밸브는 유체나 기체의 유동을 제어하는 장치로, "2위치 동작"을 수행한다. 이는 전자밸브가 열려있는 상태와 닫혀있는 상태 두 가지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열린 상태에서는 유체나 기체가 흐르게 되고, 닫힌 상태에서는 유체나 기체의 흐름을 차단한다. 이러한 2위치 동작은 제어가 간단하고 빠르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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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유도전동기에서 슬립이 "0" 이란 의미와 같은 것은?

  1. 유도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
  2. 유도전동기가 전부하 운전상태이다.
  3. 유도전동기가 정지상태이다.
  4. 유도제동기의 역할을 한다.
(정답률: 56%)
  • 슬립이 "0"이란 의미는 유도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와 자기장이 동기화되어 회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유도전동기가 전부하 운전상태이며, 유도제동기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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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전자릴레이회로는 어떤 게이트 회로인가?

  1. AND
  2. OR
  3. NOR
  4. NOT
(정답률: 45%)
  • 이 전자회로는 NOT 게이트 회로이다. 이유는 입력되는 전압이 0V일 때 출력 전압은 5V이고, 입력되는 전압이 5V일 때 출력 전압은 0V이기 때문이다. 이는 NOT 게이트의 동작 원리와 일치한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되는 전압에 따라 출력 전압이 달라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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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온도를 임피던스로 변환시키는 요소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측온저항
  2. 광전지
  3. 광전다이오드
  4. 전자석
(정답률: 18%)
  • 온도를 임피던스로 변환시키는 요소는 측온저항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측온저항"이어야 합니다. "광전다이오드"는 온도를 측정하는 요소가 아니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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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다음 논리식 중 옳지 않은 것은?

  1. A+A=A
(정답률: 57%)
  • "A+A=A"가 옳지 않은 논리식입니다. 이는 항등식(identity)으로, 어떤 값이든 자기 자신과 더하면 그 값이 유지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이는 논리적으로는 옳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참+참=참"이라는 식은 옳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 옳지 않은 것이 아니라 "A+A=A"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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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미터 브리지가 R=10kΩ, X=30kΩ에서 평형 되었다. L1과 L2의 합이 100cm일 때 L1의 길이는 몇 ㎝인가?

  1. 25
  2. 33
  3. 66
  4. 75
(정답률: 40%)
  • 미터 브리지가 평형되었다는 것은 왼쪽과 오른쪽의 임피던스가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왼쪽 임피던스는 R+jX가 되고, 오른쪽 임피던스는 L1+jL2+R+jX가 됩니다. 이를 평형시키기 위해서는 L1+jL2=jX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L1=X-Im{(R+jX)/(1+j)}=X-R/(1+X/R)=30kΩ-10kΩ/(1+30kΩ/10kΩ)=25c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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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저항체에 전류가 흐르면 줄열이 생기는데 이때 안전전류는 전력의 몇 제곱에 비례하는가?

  1. 1
  2. 2
  3. 1.2
  4. 3/2
(정답률: 34%)
  • 안전전류는 전력의 1.2 제곱에 비례합니다. 이는 전류와 전압의 제곱에 비례하는 전력과 안전전류와의 관계식에서 유도됩니다. 안전전류는 인체에 미치는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해지는 값으로, 전류가 흐르면서 발생하는 열에 의한 인체의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따라서 안전전류는 전력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으며, 전력의 제곱근인 1.2 제곱에 비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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