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9-02)

승강기기사
(2007-09-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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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카 내에는 정전시 램프중심부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측정하여 몇 [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할 수 있는 예비 조명장치를 설치하여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
  2. 2
  3. 3
  4. 4
(정답률: 57%)
  • 기존 규정에서는 카 내에 예비 조명장치를 설치할 경우, 정전시 램프중심부로부터 2m 떨어진 수직면상에서 1 Lux 이상의 조도를 확보해야 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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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가 갖추어야 할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구조상 경미한 부분을 제외하고는 불연 재료로 제작 할 것
  2. 각부는 카내의 사람 또는 물건에 의한 충격에 대하여 안전한 구조로 할 것
  3. 비상시 카내의 사람을 안전하게 구출하기 위하여 카 후부에 개구부를 설치할 것
  4. 카내의 사람 또는 물건이 승강로벽 등 카 이외의 물건에 접촉되지 않는 구조로 할 것
(정답률: 59%)
  • "비상시 카내의 사람을 안전하게 구출하기 위하여 카 후부에 개구부를 설치할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카 후부에 개구부를 설치하면 카 내부와 외부의 공기가 섞이게 되어 화재 등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카 후부에는 비상 탈출구를 설치하는 것이 더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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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상용승상기의 주된 사용 목적은?

  1. 방범용으로 사용
  2. 예비용으로 사용
  3. 화재 시 소화 및 구출용
  4. 대형화물 운반용
(정답률: 68%)
  • 비상용승상기의 주된 사용 목적은 화재 시 소화 및 구출용입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과 승무원을 구조하고, 화재를 진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비상용승상기는 화재 대비 계획의 중요한 부분이며, 항공기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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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 몇 본이상인가?

  1. 3본
  2. 4본
  3. 5본
  4. 6본
(정답률: 71%)
  •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 3본 이상이어야 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를 지탱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이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최소 3본 이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3본 이상으로 구성된 와이어로프는 하나의 와이어로프가 고장나더라도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지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식 엘리베이터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최소 3본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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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 권상용 전동기의 제어에서 4상유도 전동기의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인버터 제어) 하는 방식은?

  1. 교류 2단 속도제어방식
  2. 교류궤한제어방식
  3. VVVF 제어방식
  4. 워드레오나드방식
(정답률: 67%)
  • VVVF 제어방식은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전압과 주파수를 적절하게 변화시켜 전동기의 회전수를 조절하므로, 높은 효율과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다. 따라서, 엘리베이터 권상용 전동기의 제어에서 4상유도 전동기의 입력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방식으로는 VVVF 제어방식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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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로프식 엘리베이터에 비교할 때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특징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1. 기계실을 승강로의 직상부에 설치할 필요가 없으므로 배치가 자유롭다.
  2. 건물의 꼭대기 부분에는 하중이 걸리지 않는다.
  3. 꼭대기 틈새가 작아도 좋다.
  4. 전동기의 소요동력과 소비전력이 작아진다.
(정답률: 56%)
  • 유압식 엘리베이터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달리 전동기의 소요동력과 소비전력이 작아지지 않는다. 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가 유압압력을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기 때문에 전동기가 계속해서 작동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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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용 레일의 치수를 결정하기 위하여 적용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경우를 고려
  2. 지진 시 레인 휨이나 응력의 탄성한계를 고려
  3.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에 대한 고려
  4. 안전장치가 작동했을 때에 좌굴하중의 고려
(정답률: 57%)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레일의 치수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레일의 치수는 불균형한 큰 하중이 적재될 경우, 지진 시 레인 휨이나 응력의 탄성한계를 고려하고, 안전장치가 작동했을 때에 좌굴하중의 고려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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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입완충기의 플런져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복귀 시 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몇 초 이내인가?

  1. 30
  2. 60
  3. 90
  4. 120
(정답률: 58%)
  • 유입완충기의 플런져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복귀 시간은 유입완충기의 크기와 압축된 상태에서의 압력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으로 유입완충기의 플런져를 완전히 압축시킨 상태에서 복귀하는 데는 약 90초가 소요된다. 따라서 정답은 "9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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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순간식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
  2. 60h/min 정격속도의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적용한다.
  3. 순차식 비상정지장치라고 한다.
  4. 효율이 좋으므로 승객용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한다.
(정답률: 45%)
  • "제동거리는 제동 즉시 카를 정지시키므로 고려하지 않는다."는 순간식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엘리베이터가 즉시 정지되기 때문에 제동거리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입니다. 즉, 엘리베이터가 급정지하여 제동거리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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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 카와 균형추를 연결하여 카의 상하운동에 대한 매개체 역할을 하며, 특히 안전에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안전율이 10 이상의 성계가 필요한 것은?

  1. 실린더
  2. 완충기
  3. 와이어로프
  4. 가이드레인
(정답률: 67%)
  • 로프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카와 균형추를 연결하여 카의 상하운동을 제어합니다. 이때 카의 움직임을 매개하는 부품으로 와이어로프가 사용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안전율이 10 이상이어야 합니다.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무게를 지탱하고, 카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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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되면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스톱밸브
  2. 안전밸브
  3. 유량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56%)
  • 안전밸브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압회로의 압력이 설정값 이상으로 상승할 때, 밸브를 열어 오일을 탱크로 돌려보냄으로서 압력이 과도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밸브가 정답입니다. 스톱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며, 유량제어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크밸브는 유압회로의 유동방향을 제어하여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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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교류 2단속도 승강기의 속도제어 순서로 가장 옳은 것은?

  1.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2.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3. 저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
  4.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정지
(정답률: 30%)
  • 가장 옳은 순서는 "고속 출발 - 고속 운전 - 저속 전환 - 정지" 입니다.

    승강기가 가동될 때는 고속 출발 상태에서 시작하며, 이후에는 고속 운전 상태로 유지됩니다. 그러나 승강기가 도착지에 가까워지면 저속 전환 상태로 변경되어 속도를 줄이고, 마지막으로 정지 상태로 도착합니다. 이렇게 순서를 지키면 승강기의 안전한 운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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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가 240m/min 이고, 제동소요시간이 0.5초인 경우 제동거리는?

  1. 0.75m
  2. 1.0m
  3. 1.75m
  4. 2.0m
(정답률: 40%)
  • 제동거리 = (제동소요시간 x 정격속도) / 3.6
    = (0.5 x 240) / 3.6
    = 33.33m

    하지만, 엘리베이터가 제동을 시작하면서 멈출 때까지의 거리를 고려해야 하므로, 제동거리에 1.0m를 더해줘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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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승강기의 최대 정원은 1인당 하중을 몇 [kg] 으로 계산한 값인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55
  2. 60
  3. 65
  4. 70
(정답률: 58%)
  • 승강기의 최대 정원은 승객들의 무게와 승강기의 하중 제한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승강기의 하중 제한은 1000kg 이하이며, 이를 최대 정원으로 나누면 1인당 하중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최대 정원이 15명인 경우 1000kg ÷ 15명 = 66.67kg 이므로, 65kg가 가장 근접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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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계실의 온도는 원칙적으로 몇 도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는가?

  1. 20℃ 이하
  2. 30℃ 이하
  3. 40℃ 이하
  4. 50℃ 이하
(정답률: 64%)
  • 기계실 내부에서는 많은 전자기기들이 작동하고 있기 때문에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열은 기계실 내부의 온도를 높여서 전자기기들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기계실의 온도는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4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20℃ 이하나 30℃ 이하로 유지하면 너무 낮아서 전자기기들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50℃ 이하로 유지하면 너무 높아서 전자기기들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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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엘리베이터의 문닫힘 보호장치(Safety shoe)는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가?

  1. 카 문
  2. 각 층의 문
  3. 비상 탈출구
  4. 외부 문틀
(정답률: 65%)
  • 엘리베이터의 문닫힘 보호장치는 카 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층간 이동 중에는 카 문이 닫혀 있기 때문에, 카 문에 보호장치를 설치하여 사람이나 물건이 끼이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각 층의 문이나 비상 탈출구, 외부 문틀에는 보호장치가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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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를 기계실 위치에 따라 분류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상부형 엘리베이터
  2. 하부형 엘리베이터
  3. 측부형 엘리베이터
  4. 경사형 엘리베이터
(정답률: 71%)
  • 경사형 엘리베이터는 기계실 위치에 따라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경사진 지형에서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경사형 엘리베이터"가 아닌 다른 보기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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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있을 때의 엘리베이터의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장부와의 수직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피트 깊이
  2. 꼭대기 틈새
  3. 기계실 높이
  4. 오버 헤드
(정답률: 53%)
  • 꼭대기 틈새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도달했을 때, 상부체대와 승강로 천장부와의 수직거리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에 도달하면 상부체대와 천장부 사이에 작은 간격이 생기는데, 이 간격을 꼭대기 틈새라고 부릅니다. 이 간격은 엘리베이터의 안전과 유지보수를 위해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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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 의한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인버터 제어방식
  2. 자동 운전방식
  3. 단식 자동방식
  4. 군 관리방식
(정답률: 50%)
  •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는 "자동 운전방식", "단식 자동방식", "군 관리방식"이 있습니다. 이들은 모두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변속기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인버터 제어방식"은 전기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방식으로,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카의 운전 조작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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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비상정지장치의 동작속도는 다음 중 어느 것이 적당한가?

  1. 정격속도의 130% 이하
  2. 정격속도의 130% 이상
  3. 정격속도의 140% 이하
  4. 정격속도의 140% 이상
(정답률: 25%)
  • 비상정지장치는 급격한 상황 변화에 대응하여 즉각적으로 작동해야 하므로 빠른 동작속도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빠른 동작속도는 안정성을 해치고 부품의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격속도의 140% 이하가 적당한 것입니다. 이는 빠른 동작속도를 보장하면서도 안정성과 부품의 수명을 유지할 수 있는 범위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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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응력은 물체에 작용하는 외력에 의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인장응력, 압축응력, 전단응력이 있다.
  2. 물체에 하중이 걸리는 형태에 따라 정하중, 동하중으로 구분한다.
  3. 재료의 하중이 걸리면 중심선 방향의 종변형과 직각방향의 횡변형이 일어나며, 이 횡변형과 종변형의 비를 포아송비(POISSON RATIO)라 한다.
  4.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에서 정비례구간에서의 비례상수를 횡탄성계수라하고, 이 때의 관계식을 후크의 법칙이라 한다.
(정답률: 23%)
  • "물체에 하중이 걸리는 형태에 따라 정하중, 동하중으로 구분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에서 정비례구간에서의 비례상수를 횡탄성계수라하고, 이 때의 관계식을 후크의 법칙이라고 하는 이유는, 횡탄성계수는 물체가 얼마나 변형되는지에 대한 상수이며, 후크의 법칙은 이러한 상수와 응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이기 때문이다. 즉, 응력과 변형률의 관계를 나타내는 후크의 법칙에서 횡탄성계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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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이 들려지는 상태에서의 운행이탈을 감지하는 스텝주행 안전 스위치의 설치장소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상부의 우측에만 설치
  2. 상하부의 좌우측 모두 설치
  3. 하부의 좌측에만 설치
  4. 상하부의 좌측에만 설치
(정답률: 69%)
  • 에스컬레이터의 디딤판이 들려지는 상태에서의 운행이탈은 위험한 상황이므로, 스텝주행 안전 스위치는 가능한 한 많은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상하부의 좌우측 모두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렇게 하면 승객이 어느 위치에서든 스위치를 누를 수 있으므로, 승객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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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서비스업에 사용되는 거물에 수평보행기를 설계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12℃이하로 한다.
  2. 고무제품 기타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의 디딤면을 갖는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25℃이하로 할 수 있다.
  3. 경사도가 8도이하의 것은 50m/min로 하는 것이 좋다.
  4. 경사도가 8도를 초과하는 것은 40m/min 이하로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43%)
  •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12℃이하로 한다."는 옳은 내용이므로 정답이 아니다. 따라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고무제품 기타 미끄러지기 어려운 구조의 디딤면을 갖는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25℃이하로 할 수 있는 이유는, 이러한 디딤면은 미끄러짐 방지 기능이 있기 때문에 경사도를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이 역시도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안전성이 떨어지므로 적절한 경사도를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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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완충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의 스프링 완충기는 스프링간의 접촉된 부분없이 카자중의 2배를 견디어야 한다.
  2. 유입식완충기의 반지름과 길이의 비는 100이상으로 한다.
  3. 유입식에서 적용범위의 중량으로 정격속도의 115%에서 충돌하였을 때 평균감속도는 1.0g이하이고, 순간 최대감속도는 2.5g을 넘는 감속도가 3초 이상 지속하지 않아야 한다.
  4. 스프링완충기를 설계할 때 적용중량의 기준은 스프링간에 접촉된 부분이 없는 정하중 상태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37%)
  • 스프링완충기를 설계할 때 적용중량의 기준은 스프링간에 접촉된 부분이 없는 정하중 상태에서 설정하여야 한다. 이는 스프링완충기가 실제로 사용될 때 스프링간에 접촉되는 부분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설계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하중 상태에서 적용중량을 설정하면, 실제 사용 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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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기계실의 조도는 기기가 배치된 바닥면에서 몇 [Lux]이상이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을 해설을 참고하세요.)

  1. 30
  2. 50
  3. 100
  4. 200
(정답률: 31%)
  • 기계실은 안전하고 정확한 작업을 위해 충분한 조도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규정에서는 기계실의 조도는 최소 100 Lux 이상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작업자가 기계를 안전하게 조작하고 작업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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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선의 굵기를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전압강하
  2. 접지저항
  3. 기계적강도
  4. 허용전류
(정답률: 42%)
  • 전선의 굵기를 산정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전압강하입니다. 전압강하는 전기가 흐르는 동안 전압이 감소하는 현상을 말하며, 전압강하가 크면 전력의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전선의 굵기를 적절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접지저항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접지저항은 전기기기의 접지 시 발생하는 저항을 말하며, 이 값이 크면 전기기기의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선의 굵기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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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식엘리베이터의 카가 상승할 때, 유압이 상용압력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에 작동하는 안전밸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안전밸브는 펌프와 체크밸브의 중간에 설치한다.
  2. 안전밸브의 작동 테스트는 스톱밸브를 닫고 한다.
  3. 안전밸브의 작동 개시 압력은 상용압력의 150% 이내로 한다.
  4. 펌프 토출량 전부가 흐를 수 있도록 한다.
(정답률: 46%)
  • "안전밸브의 작동 개시 압력은 상용압력의 150% 이내로 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실제로는 안전밸브의 작동 개시 압력은 상용압력의 110% 이내로 한다는 것이다. 이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정해진 규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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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기어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력 전달이 불확실하다.
  2. 충격을 흡수하는 성질이 크다.
  3. 높은 정밀도를 얻을 수 있다.
  4. 호환성이 낮다.
(정답률: 66%)
  • 기어는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데 있어서 높은 정밀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어의 톱니와 톱니사이의 맞물림이 정확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어를 이용하면 정확한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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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압완충기 재료의 반경 R과 길이 L의 비는 어떻게 설계하여야 하는가?

  1. L/K ⊆ 40
  2. L/K ⊆ 60
  3. L/K ⊆ 80
  4. L/K ⊆ 100
(정답률: 59%)
  • 유압완충기의 반경 R과 길이 L의 비는 L/K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 비율은 완충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L/K가 작을수록 완충기의 반경이 작아지고 길이가 길어지게 됩니다. 이 경우, 완충기의 내부 압력이 높아져서 충격을 완화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 하지만, 완충기의 용량이 작아져서 충격을 완화하는 시간이 짧아집니다.

    반대로, L/K가 클수록 완충기의 반경이 커지고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이 경우, 완충기의 내부 압력이 낮아져서 충격을 완화하는 능력이 낮아집니다. 하지만, 완충기의 용량이 커져서 충격을 완화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따라서, L/K ⊆ 80인 이유는 충격을 완화하는 능력과 충격을 완화하는 시간을 균형있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산업용 유압완충기에서 사용되는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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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일부 통과층을 가진 승강로에 승객의 구출을 위해 설치하는 승강로 구출구의 최소 크기로 옳은 것은? (단, 폭(W)×높이(H)로 표현하되, 단위는 mm 이다.)

  1. W×H=750×1200
  2. W×H=400×1200
  3. W×H=750×600
  4. W×H=400×600
(정답률: 42%)
  • 승강로 구출구는 승객이 탈출할 수 있는 출구이므로 출입구와 같은 크기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승강로의 폭이 750mm이고, 승강로의 높이가 1200mm이므로, 승객이 출구로 탈출할 수 있는 크기는 "W×H=750×1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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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권상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상기 도르래의 지름은 로프지름의 20배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2. 권상기의 도르래와 로프의 권부각이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승객용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하중에서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4. 도르래의 로프홈은 U홈을 사용하는 것이 마찰계수가 커서 유리하다.
(정답률: 68%)
  • "승객용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하중에서 하강시 안전하게 감속, 정지하여야 한다." 이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갑작스럽게 멈추는 경우, 승객의 안전을 위해 브레이크장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감속, 정지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브레이크장치는 정격하중의 125%하중에서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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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동력전원 설비 설계기준의 설정조건에 대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주위온도는 40℃로 계산한다.
  2. 전압강하계수는 저항분에 의한 전압강하와 역률 및 주파수를 고려한 전압강하의 비를 말한다.
  3. 가속전류는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했을 때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를 말한다.
  4. 전압강하는 변압기 2차측 탭 조정시 변압기의 전압 강하율 및 배전선의 전압강하를 감안하여 정격전압보다 약 5% 낮게 설정한다.
(정답률: 36%)
  •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의 주위온도는 40℃로 계산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것은 옳은 것이다.

    "전압강하계수는 저항분에 의한 전압강하와 역률 및 주파수를 고려한 전압강하의 비를 말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것은 옳은 것이다.

    "가속전류는 카가 전부하 상태에서 상승방향으로 가속했을 때 배전선에 흐르는 최대 선전류를 말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이것은 옳은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강하는 변압기 2차측 탭 조정시 변압기의 전압 강하율 및 배전선의 전압강하를 감안하여 정격전압보다 약 5% 낮게 설정한다."이다. 이유는 전압강하는 변압기의 2차측 탭을 조정할 때, 전압 강하율과 배전선의 전압강하를 고려하여 정격전압보다 약 5% 낮게 설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는 전압강하를 보완하여 안정적인 동작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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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바닥면적이 3.0m2인 경우 최대정원을 산출한 것으로 알맞은 것은?

  1. 8인
  2. 20인
  3. 25인
  4. 39인
(정답률: 41%)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최대정원은 바닥면적과 천장높이에 따라 규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바닥면적 3.0m2인 엘리베이터의 최대정원은 20인입니다. 이는 국내 건축법에서 규정한 기준이며,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승객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결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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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어느 부분으로 산정하는가?

  1. 기기의 최선단
  2. 기기의 최고점
  3. 기기의 중심
  4. 기기의 최저점
(정답률: 55%)
  •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중심으로 산정됩니다. 이는 지진이 발생할 때 기기의 모든 부분이 동일한 가속도로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기의 중심을 기준으로 수평 지진력을 계산하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기의 최선단, 최고점, 최저점 등 다른 부분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지진에 대한 설계가 부적절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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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지진시 로프가 도르래에서 벗겨질 가능성에 대비한 로프홈 깊이의 조건으로 옳은 것은? (단, d는 로프 직경임)

(정답률: 32%)
  • 로프홈 깊이는 지진 시 로프가 도르래에서 벗겨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로프가 도르래에서 벗겨지는 힘은 로프의 무게와 지진 시 발생하는 가속도에 비례한다. 따라서 로프홈 깊이는 로프의 무게와 지진 시 발생하는 가속도에 따라 결정된다. 로프의 무게는 로프의 길이와 직경에 비례하므로, 로프홈 깊이는 로프의 길이와 직경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로프홈 깊이는 로프의 직경에 비례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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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상정지장치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피트 하부를 사무실이나 통로로 사용할 경우 균형추측에도 설치한다.
  2. 정격속도가 45m/min 이하일 때는 즉시 작동형을 사용한다.
  3. 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40%이내에서 조속기에 의해 작동된다.
  4. 처음 동작시부터 카 정지시까지 정지력이 일정한 것을 FWC(프랙시블웨지크램프)형이라 한다.
(정답률: 52%)
  • "처음 동작시부터 카 정지시까지 정지력이 일정한 것을 FWC(프랙시블웨지크램프)형이라 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FWC형은 카의 속도가 감속되면서 점차적으로 정지력이 증가하는 형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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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필요한 부등률과 관계가 가장 밀접한 것은?

  1. 도어 연동장치
  2. 서비스 층수
  3. 기계실 온도
  4. 기동 빈도
(정답률: 45%)
  •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필요한 부등률은 전기적인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이에 반해 기동 빈도는 전기기기의 작동 빈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전원설비를 설계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기동 빈도가 높은 전기기기의 경우 전원설비의 용량과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동 빈도는 전원설비 설계 시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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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엘리베이터 전동기의 동기속도가 1800rpm, 전부하속도가 1740rpm이면 슬립은 약 몇 [%]인가?

  1. 96.67
  2. 95.57
  3. 4.43
  4. 3.33
(정답률: 43%)
  • 슬립은 전동기의 동작속도와 전부하속도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시된다.

    슬립 = (동기속도 - 전부하속도) / 동기속도 x 100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슬립 = (1800 - 1740) / 1800 x 100 = 3.33

    즉, 슬립은 약 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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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와이어로프에 의해 카가 움직이는 것은?

  1. 유압 간접식
  2. 유압 직접식
  3. 유압 팬더그래프식
  4. 에스컬레이터
(정답률: 57%)
  • 와이어로프에 의해 카가 움직이는 것은 유압 간접식이다. 이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와이어로프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여 와이어로프를 조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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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정격속도가 150m/min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증가하여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의 범위는?

  1. 195m/min 이하
  2. 210m/min 이하
  3. 225m/min 이하
  4. 240m/min 이하
(정답률: 42%)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는 일반적으로 정격속도의 1.25배 이상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150m/min의 1.25배를 계산하여 비교하면 됩니다.

    150m/min x 1.25 = 187.5m/min

    즉,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는 속도의 범위는 187.5m/min 이상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195m/min 이하인 것은 범위에서 벗어나고, 210m/min 이하인 것은 범위 내에 있으므로 정답입니다. 225m/min 이하와 240m/min 이하는 더욱 높은 속도이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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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회전수 1500rpm 인 3줄 웜이 잇수 30개인 웜 휠(웜 기어)에 물려 돌고 있다면, 이때 웜 휠의 회전수는?

  1. 50rpm
  2. 150rpm
  3. 180rpm
  4. 280rpm
(정답률: 53%)
  • 웜 기어의 원리상, 웜 휠의 회전수는 웜의 회전수보다 훨씬 느리게 회전합니다. 이 경우에는 웜의 회전수가 1500rpm 이므로, 웜 휠의 회전수는 150rp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rp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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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조형 목형(원형)을 실물치수보다 크게 만드는 이유로 다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수축 여유와 가공 여유를 고려하기 때문이다.
  2. 잔형을 덧붙임 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3. 코어를 넣어야 하기 때문이다.
  4. 주형의 치수가 크기 때문이다.
(정답률: 66%)
  • 주조형 목형(원형)을 실물치수보다 크게 만드는 이유는 수축 여유와 가공 여유를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주조 과정에서는 금속이 응고되면서 약간의 수축이 발생하므로, 실제 제품의 크기가 목형보다 작아집니다. 또한 가공 과정에서도 일부 재료가 소모되거나 제거되는 등의 여유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목형을 크게 만들어 이러한 여유를 고려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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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펌프의 전 효율(η)을 구하는 식은? (단, ηm : 기계효율, ηv : 체적효율, ηh: 수적효율이다.)

  1. η=ηmㆍηvㆍηh
  2. η=ηmvh
(정답률: 56%)
  • 정답은 "η=ηmㆍηvㆍηh"이다.

    펌프의 전 효율은 기계효율, 체적효율, 수적효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기계효율은 입력된 기계의 전력과 출력된 기계의 전력의 비율로 정의된다.

    체적효율은 펌프가 이동시키는 유체의 체적과 펌프가 입력받은 전력으로 이동시킨 유체의 체적의 비율로 정의된다.

    수적효율은 펌프가 이동시키는 유체의 엔트로피와 펌프가 입력받은 전력으로 이동시킨 유체의 엔트로피의 비율로 정의된다.

    따라서 전 효율은 이 세 가지 효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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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선반작업에서 공작물의 지름을 D(mm), 1분간의 회전수를 N(rpm)이라고 할 때 절삭속도 V는 몇 m/min 인가?

  1. V = πDN
  2. V = πDN/1000
  3. V = πD/1000N
  4. V = πN/1000D
(정답률: 69%)
  • 선반작업에서 절삭속도 V는 공작물의 둘레를 1분 동안 절단하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공작물의 지름 D과 1분간의 회전수 N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절삭속도 V는 D에 비례하고 N에 비례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V = πDN이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 V의 단위는 m/min으로 주어졌기 때문에, D와 N의 단위도 이에 맞게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D의 단위는 mm이므로, m으로 변환하기 위해 1000으로 나누어주고, N의 단위는 rpm이므로,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기 위해 60으로 곱해줍니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V = πDN/1000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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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왕복 펌프에서 공기실의 가장 주된 역할은?

  1. 밸브의 개폐를 쉽게 한다.
  2. 밸브가 닫혀있을 때 누설이 없게 한다.
  3. 송출되는 유량의 변동을 적게 한다.
  4. 피스톤(또는 플런저)의 운동을 원활하게 한다.
(정답률: 47%)
  • 왕복 펌프에서 공기실은 피스톤(또는 플런저)의 움직임에 따라 압축 공기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송출되는 유량의 변동이 적을수록 일정한 압력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공기실의 가장 주된 역할은 "송출되는 유량의 변동을 적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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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열응력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열을 가해 온도가 올라갈 때 늘어나면서 생기는 내부응력
  2. 온도가 내려가면 재료가 수축하며 생기는 외부 응력
  3. 높은 온도에서 급냉할 때만 발생하는 잔류응력
  4. 온도 변화에 의한 신축이 방해되었기 때문에 생기는 응력
(정답률: 40%)
  • 열을 가해 온도가 올라갈 때, 재료는 늘어나면서 내부에 응력이 생기게 됩니다. 이 때, 온도 변화에 의한 신축이 방해되어 생기는 응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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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베이링에 오일 실을 사용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1. 접촉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하여
  2. 마찰면이 적고, 열발산을 위하여
  3. 유막이 끊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4.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을 침입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70%)
  • 베어링은 회전하는 부품으로서,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이 침입하면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일 실을 사용하여 기름이 새는 것과 먼지 등의 침입을 막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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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000N-mm의 비틀림 모멘트가 작용하는 지름 10mm 환봉축의 최대 전단응력은 약 몇 N/mm2 인가?

  1. 13.42
  2. 15.28
  3. 17.59
  4. 21.28
(정답률: 32%)
  • 최대 전단응력은 T/J로 계산할 수 있으며,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 J는 균일한 단면적을 가진 원형 단면의 폴라 모멘트이다.

    환봉축의 지름이 10mm 이므로 반지름은 5mm이다. 따라서 원형 단면의 폴라 모멘트 J는 (π/2) × (5mm)4 = 2451.53 mm4 이다.

    따라서 최대 전단응력은 3000N-mm / 2451.53mm4 × (5mm) = 15.28 N/m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28"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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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과 같은 단순 보의RA,RB 의 값으로 적당한 것은?

  1. RA=467.4KN,RB=232.6KN
  2. RA=432.3KN,RB=267.7KN
  3. RA=411.1KN,RB=288.9KN
  4. RA=396.8KN,RB=303.2KN
(정답률: 44%)
  • 이 문제는 정적 평형을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먼저, 보의 왼쪽 끝점 A에 작용하는 수평방향의 힘을 FA, 보의 오른쪽 끝점 B에 작용하는 수평방향의 힘을 FB라고 합시다. 그리고 보의 길이를 L, 보의 중심에서 A까지의 거리를 x, 보의 중심에서 B까지의 거리를 L-x라고 합시다. 이 때, 보의 중심에서의 모멘트 균형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FA x (L/2-x) + FB x (L/2-(L-x)) = 0

    이 식을 정리하면,

    FA = FB x (L-x)/x

    여기서, 보의 하중 중심에서의 모멘트는 0이므로, 보의 왼쪽 반에 작용하는 하중의 합과 오른쪽 반에 작용하는 하중의 합이 같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수직방향의 힘의 균형식을 세울 수 있습니다.

    RA + RB = 800

    여기서, RA은 FA와 같고, RB는 FB와 같으므로,

    FA + FB = 800

    FA = 800 - FB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800 - FB = FB x (L-x)/x

    800x - FB x x = FB x (L-x)

    800x = FB x L

    FB = 800x/L

    FA = 800 - 800x/L

    이제, FA와 FB를 이용하여 RA과 RB를 구할 수 있습니다.

    RA = FA + FB x (L-x)/L = 800 - 800x/L + 800x/L = 800

    RB = FB + FA x (L-x)/L = 800x/L + (800 - 800x/L) x (L-x)/L = 800

    따라서, 정답은 "RA=411.1KN,RB=288.9K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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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엘리베이터 (elevator)의 로프와 같이 하중의 크기와 방향이 일정하게 되풀이 작용하는 하중은?

  1. 집중하중
  2. 분포하중
  3. 반복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65%)
  • 반복하중은 일정한 크기와 방향으로 반복적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의 로프와 같이 일정한 무게를 들어올리는 작업에서 로프에 작용하는 하중은 일정하게 반복됩니다. 이러한 하중은 반복적으로 작용하므로 구조물의 피로 파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복하중은 구조물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하중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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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평벨트 전동과 비교했을 때 V벨트 전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속도비를 크게 할 수 있다.
  2. 벨트가 끊어 졌을 때 쉽게 접합 할 수 있다.
  3. 미끄럼이 적고 효율이 좋다
  4. 주행상태가 원활하고 정숙하다.
(정답률: 72%)
  • "벨트가 끊어 졌을 때 쉽게 접합 할 수 있다."는 V벨트 전동의 특징이 아니라, 오히려 평벨트 전동의 특징입니다. 평벨트는 벨트가 끊어져도 쉽게 접합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이유는 평벨트는 벨트가 직선적으로 놓여 있기 때문에 벨트가 끊어져도 접합부분을 단순히 겹쳐서 접합할 수 있습니다. 반면 V벨트는 벨트가 V자 모양으로 놓여 있기 때문에 접합부분을 정확하게 맞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V벨트가 끊어지면 접합부분을 다시 만들기 위해서는 벨트를 자르고 새로운 벨트를 다시 설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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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아크 용접에서 언더 컷(under cut)은 다음 어느 조건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가?

  1. 고전압, 고용접속도
  2. 전류부족, 저 용접 속도
  3. 고 용접속도, 전류 과대
  4. 저 용접속도, 전류 과대
(정답률: 59%)
  • 언더 컷은 용접 부위에서 용접봉과 기본 금속 간의 불필요한 간격 형성으로 인해 발생한다. 따라서 고 용접속도와 전류 과대로 용접을 할 경우, 용접봉과 기본 금속 간의 금속이 녹아내리는 속도가 빨라져서 불필요한 간격이 형성되기 쉽기 때문에 언더 컷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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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열처리의 담금질액 중 냉각 속도가 가장 빠른 것은?

  1. 소금물
  2. 공기
  3. 기름
(정답률: 52%)
  • 냉각 속도는 열전달 계수와 열용량에 영향을 받습니다. 열전달 계수는 물 > 소금물 > 기름 > 공기 순으로 높고, 열용량은 물 > 소금물 > 기름 > 공기 순으로 높습니다. 따라서 열전달 계수와 열용량이 모두 높은 소금물이 냉각 속도가 가장 빠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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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소성가공법에서 열간 가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공 면이 아름답고 정밀한 형상의 가공 면을 얻는다.
  2. 재결정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므로 가공이 쉽다.
  3. 거친 가공이 적합하다.
  4. 표면이 가열되어 있어 산화로 인해 정밀 가공이 어렵다.
(정답률: 53%)
  • 정답은 "표면이 가열되어 있어 산화로 인해 정밀 가공이 어렵다."입니다.

    열간 가공은 재료를 고온에서 가공하는 방법으로, 재료의 결정구조를 변화시켜 가공성을 향상시킵니다. 이에 따라 가공 면이 아름답고 정밀한 형상의 가공 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재결정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므로 가공이 쉽고, 거친 가공이 적합합니다. 하지만 표면이 가열되어 있어 산화로 인해 정밀 가공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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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연산 숫돌은 자동적으로 닳아 떨어져 커터의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무엇이라 하는가?

  1. 자생작용
  2. 클레이징
  3. 투루밍
  4. 드레싱
(정답률: 55%)
  • 연산 숫돌은 사용하면서 자연스럽게 마모되어 바이트처럼 연삭하지 않아도 되는 현상을 "자생작용"이라고 합니다. 이는 연삭 작업을 하지 않아도 연마재료가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연마력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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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마그네슘 - 알루미늄계 합금이며 7% 이상의 알루미늄을 함유하여 인장강도, 연신율이 매우 큰 것은?

  1. 포금
  2. 실루민
  3. 다우메탈
  4. 두랄루민
(정답률: 30%)
  • 다우메탈은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으로, 7% 이상의 알루미늄을 함유하여 인장강도와 연신율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다우메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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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일명 미끄럼 키라고도 하며 회전 토크를 전달함과 동시에 보스가 축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키는?

  1. 새들 키
  2. 평 키
  3. 페더 키
  4. 반달 키
(정답률: 53%)
  • 문제에서 언급한 기능인 회전 토크 전달과 보스 축방향 이동이 가능한 키는 페더 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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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플라스틱계 복합재료로 섬유강화 플라스틱의 약어인 것은?

  1. FRM
  2. FRP
  3. FRC
  4. SAP
(정답률: 68%)
  • FRP는 Fiber Reinforced Plastic의 약어로, 섬유강화 플라스틱을 의미합니다. 이는 플라스틱과 섬유재료를 혼합하여 만든 복합재료로, 경량성과 강도가 뛰어나기 때문에 자동차, 항공기, 배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됩니다. FRM은 Fiber Reinforced Metal, FRC는 Fiber Reinforced Concrete, SAP는 Super Absorbent Polymer의 약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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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의 특성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열간 압연으로 만들어진 강판, 강대, 평강, 형강, 봉강 등의 강재이다.
  2. P와 S가 비교적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성, 특히 저온 인성이 높다.
  3. 기계 가공성과 용접성이 뛰어나서 용접 구조용 압연강제와 혼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4. 고장력강으로 분류되며 인장강도는 대략 100MPa 이며 연성은 25%정도이다.
(정답률: 41%)
  • 열간 압연으로 만들어진 강판, 강대, 평강, 형강, 봉강 등의 강재이다. 이는 일반 구조용 압연강재의 특징 중 하나로, 열간 압연 공정을 통해 제조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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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유효 감김수만큼을 2배로 하면 축하중에 대하여 처짐은 몇 배가 되는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35%)
  • 압축 코일 스프링에서 유효 감김수를 2배로 하면 스프링 상수가 2배가 되므로 축하중에 대한 처짐도 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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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R-L 직렬회로에 100V의 교류 전압을 가했을 때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80V이었다면 인덕턴스에 유기되는 전압은 몇 [V]인가?

  1. 20
  2. 40
  3. 60
  4. 80
(정답률: 42%)
  • R-L 직렬회로에서 전압은 저항과 인덕턴스에 나누어져 각각에 걸리게 된다. 따라서 전압의 합은 100V이다. 저항에 걸리는 전압이 80V이므로 인덕턴스에 걸리는 전압은 100V - 80V = 20V이다. 이는 보기 중에서 "20"에 해당하므로 정답은 "60"이 아닌 "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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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토크 T[N∙m]를 전기적 유추로 변환하면?

  1. 저항
  2. 전류
  3. 전하
  4. 전압
(정답률: 53%)
  • 토크는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이고, 전기적 유추는 전기적인 크기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토크를 전기적 유추로 변환하면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과 관련된 전기적인 크기를 구하게 됩니다. 이때, 전압은 전기적인 힘을 나타내는 크기이므로 정답은 "전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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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워드 레어너드방식의 목적은?

  1. 정류 개선
  2. 속도제어
  3. 계자자속 조정
  4. 병렬운전
(정답률: 47%)
  • 워드 레어너드 방식의 목적은 속도제어입니다. 이는 컴퓨터의 처리 속도와 메모리 사용량을 최적화하여 빠른 작업 처리와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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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전전압기동법
  2. 기동보상기법
  3. Y-∆기동법
  4. 2차 저항법
(정답률: 54%)
  • 농형 유도전동기는 전전압기동법, 기동보상기법, Y-∆기동법으로 기동할 수 있지만, 2차 저항법은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니다. 2차 저항법은 DC 모터의 기동법 중 하나로, 유도전동기와는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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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변압기의 정격용량은 2차 출력단자에서 얻어지는 어떤 전력으로 표시하는가?

  1. 피상전력
  2. 유효전력
  3. 무효전력
  4. 최대전력
(정답률: 45%)
  • 변압기의 정격용량은 2차 출력단자에서 얻어지는 전류와 전압을 곱한 값으로 나타내며, 이 값은 피상전력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변압기가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로, 변압기가 제공할 수 있는 최대 전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변압기의 정격용량은 피상전력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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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R,L,C 직렬회로에서 직렬공진 조건으로 알맞은 것은?

  1. ωL=ωC
  2. ω2
  3. ω2LC=1
  4. ωL+ωC=1
(정답률: 59%)
  • 정답: "ω2LC=1"

    이유:

    R,L,C 직렬회로에서 공진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ω0 = 1/√(LC)

    여기서 ω0은 공진 주파수이며, L은 인덕턴스, C는 캐패시턴스를 나타냅니다.

    직렬회로에서는 전압이 R, L, C를 거쳐 전압이 분배되므로, 각각의 임피던스를 더한 총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Z = R + jωL + 1/(jωC)

    여기서 j는 허수단위를 나타냅니다.

    공진 조건에서는 총 임피던스가 최소가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총 임피던스를 ω에 대해 미분하고, 그 값이 0이 되는 ω를 구합니다.

    dZ/dω = jL - 1/(jCω2) = 0

    jL = 1/(jCω2)

    ω2 = 1/LC

    따라서, ω2LC = 1이 됩니다. 이것이 직렬공진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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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목표치가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그것에 추종시키기 위한 제어는?

  1. 정치제어
  2. 프로그래밍제어
  3. 추종제어
  4. 비율제어
(정답률: 36%)
  • 목표치가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그것에 추종시키기 위한 제어는 "프로그래밍제어"이다. 이는 미리 정해진 목표치에 따라 제어량을 프로그래밍적으로 조절하여 목표치에 도달하도록 하는 제어 방법이다. 다른 제어 방법들은 목표치와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고 제어량을 조절하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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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기계 또는 장치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검출스위치로 사용되는 것은?

  1. 절환스위치
  2. 광전스위치
  3. 리미트스위치
  4. 누름버튼스위치
(정답률: 47%)
  • 리미트스위치는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켜 기계나 장치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검출스위치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스위치들은 전기적 신호를 감지하거나 전기회로를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기계적 운동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시키는 기능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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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저항 R2에 흐르는 전류 I2[A]는?

(정답률: 35%)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전류의 분기점 법칙에 따라 R1과 R2에 흐르는 전류의 합은 전류원에서 나오는 전류와 같아야 한다. 따라서 I1 = I2 + I3 이다.

    또한, 전압의 분배 법칙에 따라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의 합은 전압원의 전압과 같아야 한다. 따라서 V = V1 = V2 + V3 이다.

    따라서 R2에 걸리는 전압 V2는 V2 = V - V3 이고, R2에 흐르는 전류 I2는 I2 = V2 / R2 이므로,

    I2 = (V - V3) / R2 이다.

    여기서 V3은 R3에 흐르는 전류 I3와 R3의 저항값에 의해 V3 = I3 x R3 이므로,

    I2 = (V - I3 x R3) / R2 이다.

    따라서 I2는 R3에 흐르는 전류 I3에 영향을 받는다. R3의 저항값이 커지면 I3가 작아지므로 I2도 작아지고, R3의 저항값이 작아지면 I3가 커지므로 I2도 커진다.

    따라서 R3의 저항값이 작아지면 I2가 증가하므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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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은 브리지회로에서 검류계 Ⓖ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면 저항 r5[Ω]는? (단, 단위는 모두 [Ω]이다.)

(정답률: 44%)
  • 검류계 Ⓖ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은 Ⓖ을 통과하는 전류와 r4, r5를 통과하는 전류의 크기가 같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r4와 r5의 전압차는 0이 되어야 한다. r4와 r5의 전압차는 Vab - Vcd 이므로, Vab = Vcd가 되어야 한다. 이를 만족하는 저항값은 r5 = 10Ω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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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자동조정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은?

  1. 주파수
  2. 속도
  3. 전압
  4. 방위
(정답률: 64%)
  • 자동조정은 시스템이 자동으로 제어량을 조정하는 것을 말하며, 이에 속하지 않는 제어량은 "방위"입니다. 방위는 위치나 방향을 나타내는 값으로, 시스템의 제어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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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병렬 2값 신호를 보내는 4회선이 있을 때 조합신호로 최대 몇 개의 정보를 보낼 수 있는가?

  1. 2
  2. 4
  3. 8
  4. 16
(정답률: 44%)
  • 병렬 2값 신호를 보내는 4회선이 있으면 각 회선마다 2가지의 값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4회선을 모두 조합하면 2의 4승인 16가지의 정보를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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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2대의 전력계를 사용하여 평행부하의 3상회로의 역률을 측정하려고 한다. 전력계의 지시가 각각 W1, W2라 할 때 이 회로의 역률은?

(정답률: 57%)
  • 평행부하의 3상회로에서 전력계 2대를 사용하면 각각의 전력계는 단상회로의 전력계로 사용된다. 따라서 전력계 1대는 A상과 B상의 전력을 측정하고, 전력계 2대는 B상과 C상의 전력을 측정한다. 이때, A상의 전력과 C상의 전력은 측정되지 않는다. 따라서 전체 3상회로의 역률은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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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어떤 제어계의 임펄스 응답이 일 때 계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40%)
  • 임펄스 응답은 시간 영역에서 계의 출력이 딱 한 번만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전달함수는 임펄스 함수와 계의 출력의 곱으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임펄스 함수와 계의 출력의 곱으로 표현된 것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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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폐회로 제어계에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며, 조절부와 조작부로 되어 있는 부분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궤환요소
  2. 제어요소
  3. 기준입력요소
  4. 제어장치
(정답률: 62%)
  • 제어요소는 폐회로 제어계에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환하며, 조절부와 조작부로 되어 있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제어요소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제어요소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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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R-L-C 병렬회로가 병렬 공진되었을 때 합성 임피던스의 크기와 합성 전류의 크기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임피던스는 최대, 전류는 최소가 된다.
  2. 임피던스는 최소, 전류는 최대가 된다.
  3. 임피던스와 전류 모두 최대가 된다.
  4. 임피던스와 전류 모두 최소가 된다.
(정답률: 39%)
  • R-L-C 병렬회로가 병렬 공진되면, 즉 공진 주파수에서 임피던스가 최소가 되는 상태에서 합성 임피던스는 R과 L, C의 병렬 연결로 구성되므로, 이들의 병렬 연결에 의해 전체 임피던스는 최소가 된다. 따라서 임피던스는 최소가 되고, 전류는 임피던스와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최대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임피던스는 최소, 전류는 최대가 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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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피드백회로의 종합 전달함수 C/R는?

(정답률: 67%)
  • 피드백회로에서 종합 전달함수 C/R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C/R = A/(1 + AB)

    여기서 A는 전달함수의 분자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B는 전달함수의 분모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A는 입력신호 Vin이 R1을 통과한 후 Op-Amp의 입력단에 인가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A = R1/(R1+R2)입니다.

    B는 Op-Amp의 역전압이 R2를 통과한 후 다시 Op-Amp의 입력단에 인가되는 부분입니다. 이 때, Op-Amp의 역전압은 Vin과 같으므로, B = Vin/R2입니다.

    따라서, C/R = R1/(R1+R2) / [1 + Vin/(R2*(R1+R2))]입니다.

    이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C/R = R1/(R1+R2) / [1 + A/R2]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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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100mH의 자기 인덕턴스를 가진 코일에 10A의 전류를 통할 때 축척되는 에너지는 몇 [J]인가?

  1. 1
  2. 5
  3. 50
  4. 1000
(정답률: 35%)
  • 자기 인덕턴스 L과 전류 I를 이용하여 축척되는 에너지 E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 = 1/2 * L * I^2

    여기서 L = 100mH = 0.1H, I = 10A 이므로,

    E = 1/2 * 0.1 * 10^2 = 5 [J]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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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PI동작의 전달함수는?

  1. KP
  2. KPsT
  3. KP(1+sT)
  4. KP(1+(1/sT))
(정답률: 56%)
  • PI 동작의 전달함수는 KP(1+(1/sT))이다. 이는 PI 제어기의 출력값이 비례 상수 KP와 적분 시간 상수 sT를 이용하여 계산되며, 적분항에 1/sT을 더해줌으로써 안정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PI 제어기는 오차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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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입력 이산신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위 스텝신호
  2. 단위 비례적분신호
  3. 단위 교번신호
  4. 단위 램프신호
(정답률: 40%)
  •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입력 이산신호의 종류는 "단위 스텝신호", "단위 교번신호", "단위 램프신호"이다. "단위 비례적분신호"는 이산신호가 아닌 연속신호의 종류이기 때문에 정답이다. 이는 시간에 따라 연속적으로 변화하는 신호로, 시간에 대한 적분값이 입력값에 비례하는 신호이다. 이러한 연속신호는 아날로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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