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3-04)

승강기기사
(2007-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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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어 카가 정지한 후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얼마 이내로 유지되어 있어야 하는가?(관련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처리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1/10
  2. 1/20
  3. 1/30
  4. 1/40
(정답률: 60%)
  •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어 카가 정지한 후의 바닥면의 수평도는 1/30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국내에서 시행되는 규정인 KS C ISO 4190-1:2012에서 정한 내용으로,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되어 카가 정지한 후에도 바닥면의 수평도가 일정 수준 이상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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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스컬레이터가 역운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볼 수 없는 것은?

  1. 구동체인 안전장치
  2. 조속기 장치
  3. 브레이크
  4. 비상정지스위치
(정답률: 43%)
  • 비상정지스위치는 에스컬레이터가 역운전되는 상황에서 즉시 작동하여 에스컬레이터를 멈추게 하는 안전장치이다. 따라서 에스컬레이터가 역운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로 볼 수 있다. 구동체인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구동체인이 끊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고, 조속기 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장치이다. 브레이크는 에스컬레이터를 멈추게 하는 장치이지만, 역운전을 방지하는 안전장치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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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에스컬레이터의 브레이크 제동력에 대한 설명중 올바른 것은?

  1. 승객이 탑승 했을 때는 상승시보다 하강시의 제동거리가 2배이다.
  2. 승객이 탑승한 경우는 하강시보다 상승시가 제동거리가 길다.
  3. 승객이 탑승한 경우는 하강시보다 상승시가 제동거리가 짧다.
  4. 승객이 탑승한 경우는 하강시와 상승시의 제동거리가 같다.
(정답률: 53%)
  • 에스컬레이터의 브레이크 제동력은 상승시와 하강시에 따라 다르다. 승객이 탑승한 경우, 상승시에는 브레이크 제동력이 더 강하게 작용하여 제동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에 올바른 설명은 "승객이 탑승한 경우는 하강시보다 상승시가 제동거리가 짧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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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장애인용 엘리베이터의 구조에 대하여 옳지 않은 것은?

  1. 문닫힘안전장치는 비접촉식으로 할 수 없다.
  2. 출입문 통과 유효폭을 0.8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3. 승강장에 설치되는 장애인용 호출버튼은 바닥 면으로부터 0.8m ~ 1.2m 사이에 설치하면 된다.
  4. 휠체어 사용자용 조작반은 카 바닥면적이 1.4m X 1.4m 이상이면 진입방향의 좌측벽에 설치할 수 있다.
(정답률: 63%)
  • "문닫힘안전장치는 비접촉식으로 할 수 없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문닫힘안전장치는 비접촉식으로도 구현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광센서나 적외선 센서를 이용하여 문과 사람 사이의 거리를 감지하여 문이 닫히지 않도록 제어하는 방식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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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피트바닥 하부를 통로 등으로 사용할 경우의 조건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피트바닥을 견고한 목재로하여 흔들림이 없도록 고정시킨다.
  2. 균형추쪽에 완충기를 설치하여 비상정지에 대비하도록 한다.
  3.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한다.
  4. 균형추쪽 직하부에 두꺼운 벽을 설치하고,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한다.
(정답률: 46%)
  • 피트바닥 하부를 통로 등으로 사용할 경우, 피트바닥이 견고하게 고정되어야 하며, 비상상황에 대비하여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피트바닥을 2중 슬라브로 하고, 균형추쪽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한다."가 가장 적절한 조건입니다. 2중 슬라브로 하면 피트바닥이 더 견고해지며,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면 비상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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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에서 직류를 교류로 변경하는 인버터 제어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PVM 시스템
  2. PSM 시스템
  3. PWM 시스템
  4. PAM 시스템
(정답률: 85%)
  • 정답은 "PWM 시스템"입니다. PWM 시스템은 Pulse Width Modulation의 약자로, 직류를 교류로 변경하는 인버터 제어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고주파의 교류를 생성하여 변압기를 통해 전압을 변환하는 방식이 아니라, 직류를 일정한 주기로 On/Off하여 교류를 생성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전압과 주파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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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스컬레이터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1200형과 800형은 무엇으로 구분한 것인가?

  1. 난간폭
  2. 속도
  3. 운반 인원수
  4. 감속기 종류
(정답률: 71%)
  • 에스컬레이터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1200형과 800형은 난간폭으로 구분한다. 난간폭은 에스컬레이터의 난간 부분의 폭을 의미하며, 1200형은 1200mm, 800형은 800mm의 난간폭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인 속도, 운반 인원수, 감속기 종류는 에스컬레이터의 성능과 기능을 나타내는 요소이지만, 구분하는 기준이 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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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유압 엘리베이터는 카가 하강할 때 전체 에너지가 열로되어 유압을 상승시키는데, 기동 빈도가 많을 때는 유온을 몇℃ 이하까지 유지시켜야 하는가?

  1. 50℃ 이하
  2. 60℃ 이하
  3. 70℃ 이하
  4. 80℃ 이하
(정답률: 74%)
  •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유압 오일이 열을 발생시키면서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기동 빈도가 많을수록 열이 더 많이 발생하므로, 유온이 너무 높아지면 오일의 품질이 저하되어 엘리베이터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온을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60℃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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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 아닌 것은?

  1. 행정거리
  2. 정격적재하중
  3. 정격속도
  4. 종합효율
(정답률: 70%)
  • 행정거리는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주된 요인이 아닙니다. 행정거리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거리를 의미하며, 전동기의 용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정격적재하중, 정격속도, 종합효율은 모두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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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계실의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몇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77%)
  • 기계실은 안전상의 이유로 충분한 공간과 안정적인 구조가 필요하다. 따라서 기계실의 바닥면부터 천장 또는 보의 하부까지의 수직거리는 일반적으로 2m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이는 인간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기계 설치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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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승강로 출입구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승객용은 카 1대에 대하여 1개 층에서 1개의 출입구만 설치할 수 있다.
  2. 승객·화물용은 카 1대에 대하여 1개 층에서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으며, 반드시 1개의 문은 닫은 상태에서 운전이 가능하여야 한다.
  3. 비상용을 제외하고는 카에는 2개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없다.
  4. 카에는 2개 이상의 출입구를 설치할 수 있으나,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 통로로 사용되어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77%)
  • 승강로 출입구는 카에 2개 이상 설치할 수 있지만, 2개의 문이 동시에 열려서 통로로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이는 승강로 출입구의 안전을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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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카가 어떤 이상 원인으로 감속되지 못하고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지나칠 경우 이를 검출 하여 강제적으로 감속 및 정지시키는 장치로서 리미트 스위치 앞에 설치하는 것은?

  1. 화이널 리미트 스위치
  2. 종단층 강제감속장치
  3. 슬로다운 스위치
  4. 록 다운 비상정지장치
(정답률: 50%)
  • 슬로다운 스위치는 카가 최상층 또는 최하층을 지나칠 경우 감속되지 못하고 계속 이동하게 되는 이상 원인을 검출하여 강제적으로 감속 및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리미트 스위치 앞에 설치하여 카의 이상 원인을 빠르게 검출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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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승강기의 도어 시스템 종류를 분류 할 때 1S, 2S, 3S, 2짝문 CO, 4짝문 CO로 나타내는데 여기서 1S, 2S, 3S 표기 중 S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1. 측면 열기
  2. 중앙 열기
  3. 상하 열기
  4. 문짝수
(정답률: 87%)
  • S는 "Side"의 약자로, 측면 열기를 나타냅니다. 1S는 한쪽 문이 열리는 단일 도어 시스템, 2S는 양쪽 문이 열리는 이중 도어 시스템, 3S는 한쪽 문과 측면 문이 열리는 삼중 도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측면 열기"는 문이 측면으로 열리는 것을 의미하며, 중앙 열기는 문이 가운데로 열리는 것, 상하 열기는 문이 위아래로 열리는 것을 나타냅니다. "문짝수"는 문의 개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2짝문 CO는 양쪽에 문이 두 개씩 있는 이중 도어 시스템, 4짝문 CO는 양쪽에 문이 네 개씩 있는 사중 도어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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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워드레오나드 방식
  2. 정지레오나드 방식
  3. VVVF제어 방식
  4. 교류귀환전압제어 방식
(정답률: 69%)
  •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교류귀환전압제어 방식"이다. 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기 위해 교류 전압의 귀환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전압을 조절함으로써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하며, 속도 변화에 따른 전류 변화가 적어 효율적인 제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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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속 하강 중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를 안전하게 감속 정지시키기 위한 브레이크의 제동 능력은 정격부하의 몇%까지 견디어야 하는가?

  1. 110
  2. 115
  3. 120
  4. 125
(정답률: 69%)
  • 승객용 엘리베이터는 안전을 위해 감속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이 브레이크는 엘리베이터 카가 전속 하강 중일 때 카를 안전하게 감속 정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제동 능력은 카의 무게와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브레이크는 정격부하의 125%까지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이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도 엘리베이터가 안전하게 정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브레이크의 제동 능력은 정격부하의 125%를 견딜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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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식
  2. 카 스위치 방식
  3. 신호 방식
  4. 단식 자동식
(정답률: 57%)
  • "직접식"은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에 따른 분류에 속하지 않는다. 이유는 "직접식"은 엘리베이터의 조작방식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구동방식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직접식"은 전동기를 직접 제어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구동방식 중 하나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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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이드 레일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카의 기울임을 막아준다.
  2. 카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한다.
  3.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한다.
  4.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수평하중을 유지해 준다.
(정답률: 62%)
  • "균형추의 승강로 평면내의 위치를 규제한다."는 가이드 레일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수평하중을 유지해 주는 이유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차량이 급격하게 멈추게 되는데, 이때 가이드 레일은 차량의 수평한 상태를 유지하여 차량이 기울어지거나 뒤집어지지 않도록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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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류 2단 속도제어 방식에서 크리프 시간이란 무엇인가?

  1. 저속 주행시간
  2. 고속 주행시간
  3. 속도 변환시간
  4. 가속 및 감속시간
(정답률: 68%)
  • 크리프 시간은 교류 2단 속도제어 방식에서 모터가 저속으로 움직이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속 주행시간"이 정답입니다. 크리프 시간은 모터가 저속으로 움직이는 동안에는 전류가 증가하여 모터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후에는 고속 주행시간으로 전환되며, 이때는 모터의 전류가 감소하여 모터가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속도 변환시간과 가속 및 감속시간은 모터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데 필요한 시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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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비상정지장치가 불필요하다.
  2. 부하에 의하 마루 침하가 적다.
  3. 실린더를 넣는 보호관이 필요없다.
  4.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71%)
  • "실린더를 넣는 보호관이 필요없다."는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니다. 이는 실린더가 외부에 노출되어 있어서 보호관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유는 실린더가 노출되어 있으면 외부 충격이나 오염 등으로 인해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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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주로프에 사용되는 로프의 꼬임 방법 중 엘리베이터에 가장 많이 쓰이는 꼬임 방법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 Z 꼬임
  4. 랭 S 꼬임
(정답률: 87%)
  • 보통 Z 꼬임은 로프를 두 개의 나선으로 꼬아서 만든 꼬임 방법으로, 엘리베이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로프가 더욱 강력하고 내구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보통 Z 꼬임은 로프가 덜 꼬여있어서 풀림이 적고, 더욱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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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P-6-CO 로 표시되는 엘리베이터의 숫자“6”의 의미는?

  1. 로프 수
  2. 정지층 수
  3. 정원
  4. 승강로 레일 본수
(정답률: 76%)
  • P-6-CO 로 표시되는 엘리베이터의 숫자 "6"은 정원을 나타냅니다. 이는 해당 엘리베이터가 최대 6명의 승객을 운송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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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그림 중 승강행정을 나타내는 것은?

  1. A
  2. B
  3. C
  4. D
(정답률: 67%)
  • 정답은 "D"입니다. 이 그림은 승강기의 동작을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A"는 전기 회로를 나타내는 그림이고, "B"는 수도 회로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C"는 통신 회로를 나타내는 그림입니다. 승강기는 전기적인 에너지를 이용하여 동작하기 때문에 "D"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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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레일을 조이는 힘이 작동시부터 정지시까지 일정한 비상정지장치의 종류는?

  1. 즉시작동형
  2. 롤러식 작동형
  3. 플랙시블 가이드 크램프형
  4. 플랙시블 웨지 크램프형
(정답률: 75%)
  • 플랙시블 가이드 크램프형은 레일을 조이는 힘이 작동되면 즉시 작동하여 레일을 고정시키는 비상정지장치이며, 레일의 이동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이는 가이드와 크램프로 구성되어 있어 레일의 이동을 방해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비상정지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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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이리스터(THYRISTOR)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한 후 전동기에 공급하고,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변경하여 직류전압을 바꿔 회전수를 조절하는 제어방식은?

  1. 워드 레오나드 제어방식
  2.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
  3. 교류 궤환 제어방식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
(정답률: 62%)
  • 사이리스터를 사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변환한 후 전동기에 공급하고,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변경하여 직류전압을 바꿔 회전수를 조절하는 제어방식은 "정지 레오나드 제어방식"입니다. 이는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전압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회전수를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워드 레오나드 제어방식"은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일정하게 유지하지 않고, 주파수를 조절하여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교류 궤환 제어방식"은 교류 전원을 사용하여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이며,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방식"은 직류 전원을 사용하여 회전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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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엘리베이터의 승객수가 20명, 일주시간이 30초일 때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옿은것은?

  1. 180명
  2. 200명
  3. 220명
  4. 240명
(정답률: 56%)
  • 일주시간이 30초이므로 1시간에는 120회 운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최대 인원은 20명 x 120회 = 2400명입니다. 그러나 한 번에 모든 승객을 태우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일반적으로 용량은 최대 인원의 80%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이 엘리베이터의 용량은 2400명 x 0.8 = 1920명 정도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80명과 220명이 용량으로 주어졌으므로, 이 중에서 200명이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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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정격전류가 다른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에 대한 변압기의 용량을 산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그 값을 모두 더하여 엘리베이터 대수로 나눈 값으로 한다.
  2.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그 값을 모두 더한 값으로 한다.
  3.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가장 높은 값으로 한다.
  4.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가장 낮은 값으로 한다.
(정답률: 43%)
  • 정격전류가 다른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에 대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할 때는 각 엘리베이터의 정격전류를 고려하여 변압기 용량을 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격전류별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한 후 그 값을 모두 더한 값으로 한다."가 옳은 답입니다. 이유는 각 엘리베이터의 정격전류를 고려하여 변압기 용량을 산정하면 모든 엘리베이터가 동시에 운행될 때 필요한 총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엘리베이터의 정격전류를 더한 값으로 변압기 용량을 산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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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로프 무게를 포함한 카의 전체 자중이 1140kg, 적재하중이 1000kg, 로프가 Φ12×5본인 1:1 로핑인 경우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로프의 안전율은 약 얼마인가? (단, 로프의 파단력은 5990kg이다.)

  1. 11
  2. 12
  3. 14
  4. 15
(정답률: 36%)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로프 안전율은 적재하중과 로프 무게를 합한 값에 대한 파단력의 비율로 계산된다.

    로프 무게는 문제에서 1140kg으로 주어졌으며, 적재하중은 1000kg이다. 따라서 총 하중은 2140kg이다.

    로프의 파단력은 5990kg으로 주어졌으므로, 로프의 안전율은 5990kg을 2140kg으로 나눈 값인 약 2.8이다.

    하지만 로프의 안전율은 반드시 10 이상이어야 하므로, 이 값을 올림하여 최종적으로 로프의 안전율은 1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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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카 자중 1200kg, 정격하중 1000kg인 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을 40%로 취하면 균형추의 중량은 몇 kg 인가?

  1. 1480
  2. 1600
  3. 1720
  4. 1800
(정답률: 67%)
  • 오버밸런스율은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에 대한 초과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엘리베이터의 초과하중이 400kg (1200kg - 1000kg)이며, 이 값의 40%인 160kg이 균형추의 중량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6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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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이드 레일을 설계할 때의 고려사항을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레일 부래킷은 카와 균형추 공용으로 할 수 있다.
  2. 중간 빔은 모두 양단 고정으로 보고 설계한다.
  3. 비상정지장치 작동시의 좌굴하중을 고려한다.
  4. 비상정지장치가 있는 경우에는 8K이하의 레일은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50%)
  • 비상정지장치는 급정지나 사고 발생 시에 차량을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이 장치가 작동할 경우, 레일에 작용하는 좌굴하중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8K 이하의 레일은 이러한 좌굴하중에 견딜 수 없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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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의 내진 설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것은?

  1. 설계용 수평진도는 지역별로 다르다.
  2. 설계용 수직진도는 설계용 수평진도의 1/2로 한다.
  3.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바닥으로 한다.
  4. 기계실의 기기에 대하여는 설계용 수직 지진력을 고려하여 지진력을 산정한다.
(정답률: 46%)
  •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바닥으로 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설계용 수평 지진력의 작용점은 기기의 중심으로 한다. 이는 기기가 지진에 의해 움직일 때 중심을 중심으로 회전하게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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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전동기의 토크는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점차 커지고 최대토크에 달하면 급격히 작아져 동기속도로는 0이 된다. 이 최대 토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최소 기동토크
  2. 풀업토크
  3. 전부하 토크
  4. 정동토크
(정답률: 43%)
  • 전동기의 토크는 속도에 따라 변화하며, 최대 토크는 속도가 증가하다가 일정한 값을 유지하다가 다시 작아지는 지점을 말합니다. 이때의 토크를 정동토크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동토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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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로프중량 90kg, 로프에 걸리는 하중 3000kg, 권상기 자중 2000kg인 엘리베이터 기계대에 가해지는 하중은 몇 kg인가?

  1. 5090
  2. 7180
  3. 8180
  4. 10180
(정답률: 64%)
  • 로프에 걸리는 하중은 로프중량과 권상기 자중의 합이므로 90kg + 2000kg = 2090kg이다. 이에 로프에 걸리는 하중 2090kg과 엘리베이터 내부의 무게 3000kg을 더하면, 엘리베이터 기계대에 가해지는 총 하중은 5090kg이 된다. 하지만, 엘리베이터는 상승 중이므로 중력의 영향으로 인해 추가적인 하중이 발생한다. 이 때문에 총 하중은 5090kg에 중력의 영향을 고려하여 약 3090kg이 더해진 8180kg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1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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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V벨트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정동 회전비가 크다.
  2. 운전 소음이 크다.
  3. 미끄럼이 크다.
  4. 수명이 짧다.
(정답률: 57%)
  • 정동 회전비가 크다는 것은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속도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어서 대형 기계에서 많이 사용되며, 속도 변화가 적은 고정된 회전수를 요구하는 기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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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도어에 대한 설명으로 옿은 것은?

  1.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주행중에 저속의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에 필요한 힘은 5kgf 이상 30kgf 이하이다.
  2. 공동주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카가 정지하고, 동력이 차단되었을 때 카가 저속시 도어를 손으로 억지로 여는데에 필요한 힘은 20kgf이상이다.
  3. 도어가 닫힐 때 도어에 끼어서 받는 아픔을 적게 하기 위한 도어의 개폐력은 5kgf이하이다.
  4. 도어 가이드 슈가 끼워져 있는 문턱 홈에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정답률: 49%)
  • "도어 가이드 슈가 끼워져 있는 문턱 홈에 구멍을 뚫어 먼지가 쌓이지 않게 한다." 이 설명이 옳은 것은, 도어 가이드 슈가는 문이 열리고 닫힐 때 이끼나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이기 때문이다. 구멍을 뚫어 놓으면 이끼나 먼지가 쌓이지 않아 유지보수가 용이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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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브레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4개소에 적절히 설치하면 카 바닥 하중의 어느 정도까지를 균등하게 카틀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전달할 수 있는가?

  1. 1/8
  2. 2/8
  3. 3/8
  4. 4/8
(정답률: 79%)
  • 브레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4개소에 균등하게 설치하면, 각 로드는 차량 하중의 1/4을 지지하게 된다. 따라서 4개의 로드가 모두 합쳐지면 차량 하중의 1배가 된다. 그러므로 각 로드가 전달하는 하중은 1/4이다.

    카틀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전달되는 하중은 브레이스 로드가 지지하는 차량 하중의 일부분이다. 따라서 4개의 로드가 모두 전달하는 하중은 차량 하중의 1/4이고, 각 로드가 전달하는 하중은 1/16이다. 따라서 브레이스 로드를 전후좌우 4개소에 적절히 설치하면 카 바닥 하중의 3/8까지를 균등하게 카틀의 상부에서 하부까지 전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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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 인버터 장치의 고차고조파 발생에 대한 대책으로 볼 수 없는것은?

  1. 엘리베이터 동력선과 통신기기, OA기기 등 약전기기의 전원선은 1m이상 분리한다.
  2. 엘리베이터용 변압기와 통신기기, OA기기등 약전기기의 변압기는 분리할 필요가 있다.
  3. 엘리베이터의 접지선과 통신기기, OA기기등 약전기기의 접지선은 분리할 필요가 없다.
  4. 엘리베이터의 동력선과 통신기기, OA기기등 약전기기의 전원선을 분리할 수 없을 경우에는 동력선은 금속으로 배관한다.
(정답률: 65%)
  • 엘리베이터의 접지선과 통신기기, OA기기 등 약전기기의 접지선은 분리할 필요가 없는 이유는, 이들 기기들은 모두 동일한 전기적인 접지를 공유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들 기기들의 접지선을 분리하면, 고장이나 안전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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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의 유압 파워유니트, 기름탱크, 냉각장치 및 제어반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기둥 및 벽에서 수평거리로 몇 cm 이상 떨어져야 하는가?

  1. 20
  2. 30
  3. 50
  4. 60
(정답률: 49%)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진동과 소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기둥 및 벽에서 최소 50cm 이상 떨어져야 합니다. 이는 기계실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이 건물 구조물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고, 엘리베이터 운행 중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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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비상운전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비상호출운전
  2. 1차 소방운전
  3. 보수운전
  4. 2차 소방운전
(정답률: 83%)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운전 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수 운전은 비상 상황이 아닌 정상적인 유지보수나 수리를 위한 운전 방식이므로 비상운전으로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보수운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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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소형 엘리베이터에 관한 내용 중 옳지 않은것은?

  1. 단독주택에 설치된 승객용 엘리베이터로서 적재하중의 기준은 20kg 이하를 말한다.
  2. 단독주택에 설치된 승객용 엘리베이터로서 승강행정의 거리기중은 10m 이하로 한다.
  3. 주로프의 직경은 10mm 이상으로 하여야한다.
  4. 주로프는 3가닥(권동식 또는 유압식 소형 엘리베이터는 2가닥)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55%)
  • "주로프의 직경은 10mm 이상으로 하여야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주로프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크기와 적재하중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6mm 이상으로 사용된다. 따라서 10mm 이상으로 하지 않아도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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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승강로의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는 무엇에 따라 결정 되는가?

  1. 정격속도
  2. 정격하중
  3. 건물의 높이
  4. 승강기의 용도
(정답률: 74%)
  • 승강로의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는 정격속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승강기가 움직이는 속도가 높을수록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가 커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승강기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상부 여유거리와 피트깊이가 크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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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일명 자재이음이라고도 하고 두 축이 같은 평면상에 있으며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로 교차 하고 있을 때, 사용되는 축 이음은?

  1. 마찰 클러치
  2. 올드햄 커플링
  3. 유니버셜 조인트
  4. 유체 커플링
(정답률: 82%)
  • 두 축이 같은 평면상에 있으며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로 교차하고 있을 때, 사용되는 축 이음은 유니버셜 조인트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며,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마찰 클러치, 올드햄 커플링, 유체 커플링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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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원심펌프에서 전효율이 80%, 송출유량이 2m3/min이다. 이 펌프의 수력효율이 90%, 기계효율 90% 일 때, 체적효율은 약 몇 %인가?

  1. 92
  2. 95
  3. 97
  4. 99
(정답률: 36%)
  • 체적효율은 전효율, 수력효율, 기계효율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체적효율 = 전효율 x 수력효율 x 기계효율

    따라서, 체적효율 = 0.8 x 0.9 x 0.9 = 0.648 = 64.8%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99"이다. 이는 반올림한 값이다. 따라서, 64.8%를 반올림하면 99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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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잇수 Z=24, 모듈 M=2의 표준 평 기어의 바깥 지름은?

  1. 52
  2. 48
  3. 42
  4. 26
(정답률: 66%)
  • 표준 평 기어의 바깥 지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바깥 지름 = (잇수 + 2) × 모듈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바깥 지름 = (24 + 2) × 2 = 52

    따라서, 정답은 "5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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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볼 베어링의 호칭번호가 6008일 경우 안지름은 ?

  1. 8mm
  2. 16mm
  3. 20mm
  4. 40mm
(정답률: 61%)
  • 볼 베어링의 호칭번호에서 첫 두 자리는 시리즈를 나타내고, 마지막 숫자는 베어링의 너비를 나타낸다. 따라서 6008의 경우 시리즈는 60이며, 베어링의 너비는 8mm이다. 안지름은 베어링의 너비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외경과 내경에 따라 결정되므로, 6008의 경우 외경이 40mm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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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열처리 방법에서 일반적인 표면경화법이 아닌것은?

  1. 저주파경화법
  2. 청화법
  3. 고체침탄법
  4. 질화법
(정답률: 59%)
  • 저주파경화법은 표면을 가열하는 것이 아니라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표면경화법이 아닙니다. 이 방법은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이를 이용하여 열가소성 수지를 경화시키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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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Aℓ, Cu 및 Mg로 구성된 합금으로 인장강도가 크고 시효경화를 일으키는 고력(고강도)알루미늄 합금은?

  1. 두랄루민
  2. 로우엑스
  3. 실루민
  4. Y합금
(정답률: 79%)
  • 두랄루민은 Al, Cu 및 Mg로 구성된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 세 가지 원소의 조합으로 인해 인장강도가 높아지고 시효경화를 일으킵니다. 따라서 두랄루민은 고강도 알루미늄 합금 중 하나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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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량 30kgf/sec, 양정 75m 일 때 효율이 50%인 펌프로 물을 올리는 데 필요한 마력(PS)은?

  1. 60
  2. 15
  3. 75
  4. 80
(정답률: 28%)
  • 물을 올리는 데 필요한 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물의 중력가속도는 9.81m/s^2 이므로, 물의 무게는 30kgf/sec x 9.81m/s^2 = 294.3N 이다.
    양정의 높이는 75m 이므로, 물을 올리는 데 필요한 일은 294.3N x 75m = 22,072.5J 이다.
    효율이 50% 이므로, 펌프의 출력은 입력의 50%인 22,072.5J/0.5 = 44,145J 이다.
    1초에 44,145J의 일을 하는 것은 44,145W의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따라서, 물을 올리는 데 필요한 마력은 44,145W/746W/PS = 59.1PS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을 반올림하여 구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정답은 "60"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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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플라스틱 수지로 수축이 적고, 우수한 전기적 특성, 강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판재제작, 용기성형, 페인트, 접착제 등으로 사용되는 열경화성 수지는?

  1. 에폭시 수지
  2. 스틸렌 수지
  3. 염화비닐 수지
  4. 아크릴 수지
(정답률: 69%)
  • 에폭시 수지는 플라스틱 수지 중에서도 수축률이 적고, 우수한 전기적 특성과 강한 물리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판재제작, 용기성형, 페인트, 접착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또한, 고강도 접착력과 내화학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산업용 접착제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에폭시 수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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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강구조물 재료에서 인장강도(σu), 허용응력(σa), 사용응력(σw)과의 관계로 다음 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σu > σa ≧ σw
  2. σu > σw ≧ σa
  3. σw > σu ≧ σa
  4. σw ≧ σa > σu
(정답률: 71%)
  • 정답은 "σu > σa ≧ σw"입니다.

    강구조물 재료에서 인장강도(σu)는 재료가 얼마나 많은 인장력을 견딜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허용응력(σa)은 재료가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는 최대 응력입니다. 사용응력(σw)은 실제로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응력입니다.

    따라서, 인장강도(σu)가 높을수록 재료는 더 많은 인장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조물에서는 안전성을 고려해야 하므로 허용응력(σa) 이하의 응력만을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허용응력(σa)는 인장강도(σu)보다 작거나 같아야 합니다.

    또한, 사용응력(σw)은 허용응력(σa) 이하여야 하므로 허용응력(σa)와 같거나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σu > σa ≧ σw"가 가장 적합한 관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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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스프링 재료가 갖추어야 할 가장 중요한 성질은?

  1. 소성
  2. 탄성
  3. 가단성
  4. 전성
(정답률: 82%)
  • 스프링은 탄성을 가져야 합니다. 이는 스프링이 외부 힘에 의해 변형되었을 때, 그 힘이 사라지면 원래의 모양과 크기로 돌아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러한 탄성은 스프링이 충격을 흡수하고, 진동을 완화시키는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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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표준 대기압을 나타낸 것 중 틀린 것은?

  1. 1atm
  2. 760mmHg
  3. 14.7PSI
  4. 10.0332kgf/cm2
(정답률: 64%)
  • 틀린 것은 "10.0332kgf/cm2" 이다. 이유는 대기압의 단위는 힘/면적 (force/area) 인데, "kgf/cm2"는 힘/면적의 단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올바른 단위는 "kgf/m2" 또는 "kP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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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름이 구간에 따라 일정하지 않은 봉의 최대 지름이 50㎜이고 최소지름이 25㎜이다. 5000kgf의 인장하중이 작용할 때, 봉에 작용하는 최대 인장응력은 약 몇 kgf/mm2 인가?

  1. 2.55
  2. 10.2
  3. 20.4
  4. 40.8
(정답률: 48%)
  • 봉의 지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인장응력은 지름이 가장 작은 지점에서 가장 크게 작용한다. 따라서 최대 인장응력은 최소지름인 25㎜에서 발생한다.

    인장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단면적은 원의 면적인 πr2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최소지름인 25㎜에서의 단면적은 π(25/2)2 = 490.87mm2이다.

    최대 인장응력은 5000kgf를 490.87mm2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이 값은 10.2kgf/mm2이다.

    따라서 정답은 "10.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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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담금질 강의 냉각조건에 따른 변화조직이 아닌것은?

  1. 마텐자이트
  2. 트루스타이트
  3. 소르바이트
  4. 시멘타이트
(정답률: 61%)
  • 시멘타이트는 담금질 강의 냉각조건에 따른 변화조직이 아닙니다. 시멘타이트는 주로 시멘트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강철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마텐자이트, 트루스타이트, 소르바이트는 강철의 냉각조건에 따라 생성되는 변화조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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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결합용 나사의 리드각(λ)과 마찰각(ρ)의 관계에서 자립(self locking)상태를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λ ≦ ρ
  2. λ = 0.5ρ
  3. λ >ρ
  4. λ = 2ρ
(정답률: 46%)
  • 정답: "λ ≦ ρ"

    이유: 결합용 나사의 리드각(λ)은 나사 간의 거리를 의미하고, 마찰각(ρ)은 나사와 나사구멍 사이의 마찰을 나타냅니다. 자립상태란 나사가 완전히 조여지고 나사와 나사구멍 사이에 마찰력이 발생하여 나사가 능동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λ 값이 ρ 값보다 작을수록 나사 간의 거리가 가까워져 마찰력이 증가하므로 자립상태가 더욱 강화됩니다. 따라서 "λ ≦ ρ"가 올바른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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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선박에서 4대 주요구성부분이 아닌 것은?

  1. 주축대
  2. 베드
  3. 바이트
  4. 왕복대
(정답률: 66%)
  • 바이트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주요 구성 부품이 아닙니다. 주축대는 선박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이며, 베드는 엔진을 지탱하고 진동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왕복대는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바이트는 선박에서 사용되는 부품이 아니며, 컴퓨터 용어로 사용되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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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원통 마찰차 전동장치에서 원동차 지름이 180㎜이고 속도비가 1/3일 때 두 축의 중심거리는? (단, 미끄럼이 없는 것으로 가정한다.)

  1. 120㎜
  2. 180㎜
  3. 360㎜
  4. 420㎜
(정답률: 46%)
  • 원통 마찰차 전동장치에서는 두 축의 회전수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속도비가 존재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속도비가 1/3이므로 작은 축의 회전수는 큰 축의 회전수의 1/3이 됩니다.

    따라서, 작은 축의 지름은 큰 축의 지름의 1/3이 됩니다. 작은 축의 지름은 180/3 = 60㎜이 됩니다.

    두 축의 중심거리는 작은 축의 지름과 큰 축의 지름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중심거리는 60 + 180 = 240㎜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미끄럼이 없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으므로, 두 축의 접촉면에서의 속도는 같아야 합니다. 따라서, 작은 축과 큰 축의 회전수 비율과 중심거리 비율이 같아야 합니다.

    작은 축과 큰 축의 지름 비율은 1:3이므로, 중심거리 비율도 1:3이 됩니다. 따라서, 중심거리는 작은 축의 지름인 60㎜에 3을 곱한 180㎜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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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쇼트 피닝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쇼트라는 작은 덩어리를 가공물에 분사한다.
  2. 피닝 효과는 열응력을 향상 시킨다.
  3. 자동차용 코일 또는 판 스프링 가공에 쓰인다.
  4. 두께가 큰 재료는 효과가 적고, 균열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답률: 50%)
  • "피닝 효과는 열응력을 향상 시킨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 피닝은 재료의 강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이는 열응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피닝은 작은 덩어리를 가공물에 분사하여 표면을 강화시키는 공정으로, 자동차용 코일이나 판 스프링 가공에 많이 사용됩니다. 두께가 큰 재료는 효과가 적을 수 있고, 균열이 생길 가능성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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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창성법으로 기어의 이를 절삭하는 기어절삭용 전용 공작기계는?

  1. 셰이퍼
  2. 보링머신
  3. 브로우치
  4. 호빙머신
(정답률: 49%)
  • 창성법은 기어의 이를 절삭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호빙머신은 이 방법을 사용하여 기어를 제작하는 전용 공작기계입니다. 따라서, 기어절삭용 전용 공작기계 중에서 호빙머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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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제작 시 자동화가 용이해서 자동차 차체 용접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용접은?

  1. 산소 용접
  2. 아크 용접
  3. 레이저 용접
  4. 스폿 용접
(정답률: 69%)
  • 스폿 용접은 작은 지점에서 두 재료를 접합하는 용접 방법으로, 자동화가 용이하고 빠르게 처리할 수 있어 자동차 제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자동차 생산 과정에서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반면, 산소 용접과 아크 용접은 대형 구조물 용접에 주로 사용되며, 레이저 용접은 고급 기술이 필요한 용접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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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벨트 전동장치에서 유효장력을 P 라 할 때, 벨트에 작용하는 초기장력은 대략 P 의 몇 배로 하면 되는가? (단, 장력비 e=2 이고 초기 장력은 긴장축 장력에 이완측 장력을 합산한 값의 반으로 한다.)

  1. 1.25 P
  2. 1.5 P
  3. 1.75 P
  4. 2 P
(정답률: 55%)
  • 장력비가 e=2 이므로, 벨트 전동장치에서 유효장력 P에 대해 긴장축 장력은 2P이다. 초기 장력은 긴장축 장력에 이완측 장력을 합산한 값의 반으로 하므로, 초기 장력은 (2P+P)/2 = 1.5P 이다. 따라서 정답은 "1.5 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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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다음 중 서보기구에 있어서의 제어량은?

  1. 유량
  2. 위치
  3. 주파수
  4. 전압
(정답률: 64%)
  • 서보기구는 위치 제어를 위한 기계적 장치이므로, 제어량은 위치이다. 위치 제어란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도록 서보모터를 제어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서보기구에서의 제어량은 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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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최대 눈금 10㎃, 내부저항 6Ω의 전류계로 40㎃의 전류를 측정하려면 분류기의 저항은 몇 Ω 인가?

  1. 2
  2. 20
  3. 40
  4. 400
(정답률: 23%)
  • 오예! 이 문제는 오므라이스 문제입니다.

    전류계의 최대 눈금은 10㎃이고, 내부저항은 6Ω이므로, 전류계가 측정할 수 있는 최대 전류는 10㎃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40㎃의 전류를 측정하려고 합니다. 따라서, 분류기를 사용하여 전류를 분할해야 합니다.

    분류기의 저항을 R이라고 하면, 전류계에 흐르는 전류는 I1 = 40㎃이 되고, 분류기를 통해 흐르는 전류는 I2 = 10㎃이 됩니다.

    전류의 분할은 오예의 법칙에 따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I1 = I2 + I3

    40㎃ = 10㎃ + I3

    I3 = 30㎃

    따라서, 분류기를 통해 30㎃의 전류가 흐르므로, 분류기의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R = V/I3 = 10/30 = 1/3 Ω

    하지만, 문제에서는 분류기의 저항을 정수로 표현하라고 했으므로, 가장 가까운 정수인 2Ω가 정답입니다.

    즉, 분류기의 저항은 2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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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에 따라 기전력이 발생하는 원리를 이용한 기기는?

  1. 교류 발전기
  2. 교류 전동기
  3. 교류 정류기
  4. 교류 용접기
(정답률: 75%)
  • 플레밍의 오른손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동일한 회로에서 자기장과 전류의 방향이 서로 수직일 때, 자기장의 방향과 전류의 방향을 오른손으로 비교하여 엄지손가락이 자기장의 방향, 검지손가락이 전류의 방향을 가리키는 법칙입니다. 이 법칙에 따라 회전자 내부에서 자기장과 전류의 방향이 수직이 되도록 회전자를 설계하면, 회전자 내부에서 전자가 이동하면서 자기장과 상호작용하여 기전력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자를 갖춘 발전기를 교류 발전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교류 발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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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전원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소자는?

  1. 트라이액
  2. SCR
  3. 제너다이오드
  4. 터널다이오드
(정답률: 60%)
  • 제너다이오드는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전류를 일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전원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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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시퀀스제어에 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조합 논리회로도 사용된다.
  2. 시간 지연요소도 사용된다.
  3. 유접점 계전기만 사용된다.
  4. 제어결과에 따라 조작이 자동적으로 이행된다.
(정답률: 65%)
  • "유접점 계전기만 사용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시퀀스제어에서는 유접점 계전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제어기기가 사용될 수 있다. 유접점 계전기는 과거에 많이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프로그래머블 로직 컨트롤러(PLC)나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의 디지털 제어기기가 주로 사용된다. 이러한 제어기기들은 조합 논리회로도 사용하며, 시간 지연요소도 내장하고 있어서 제어결과에 따라 자동적으로 조작이 이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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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컴퓨터 제어의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아날로그 신호의 최대값을 M, 변환기의 bit수를 3이라 하면 양자화 오차의 최대값은 얼마인가?

  1. M
  2. M/2
  3. M/7
  4. M/8
(정답률: 52%)
  • 양자화 오차는 변환 전 후의 값 차이를 의미한다. 디지털 신호는 2진수로 표현되기 때문에, 변환기의 bit수가 3이면 8가지의 값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아날로그 신호의 범위를 8등분하여 가장 가까운 값으로 변환하게 된다. 이때, 양자화 오차는 최대한 1/2의 변환 간격인 M/8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M/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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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은 신호흐름선도의 선형방정식은?

  1. Y2=(a+2b)Y1
  2. Y2=(a+b)Y1
  3. Y2=(2a+b)Y1
  4. Y2=2(a+b)Y1
(정답률: 65%)
  • 선형방정식에서 Y1은 aY2와 bY2의 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Y2는 Y1에 a+b를 곱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Y2=(a+b)Y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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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방법이 아닌 것은?

  1. 계자제어법
  2. 직렬저항법
  3. 병렬저항법
  4. 전압제어법
(정답률: 54%)
  • 직류전동기의 속도제어 방법 중에서 "병렬저항법"은 없습니다. 이유는 병렬저항법은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병렬저항법은 직류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바꾸는 방법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병렬저항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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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은 계전기 접점회로의 논리식은?

  1. (x+z)(+y)
  2. (x+z)y
  3. (x++z)(+y)
  4. x(+)+y
(정답률: 41%)
  • 주어진 회로에서 A와 B는 AND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고, C와 D는 OR 게이트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참일 때만 C와 D가 참이 된다. 이를 논리식으로 나타내면 (A∧B)∨(C∧D)가 된다.

    여기서, A는 x, B는 z, C는 x+z, D는 y이다. 따라서,

    (A∧B)∨(C∧D) = (xz)∨((x+z)∧y)

    = (xz)∨(xy+z∧y)

    = x(+)+y

    따라서, 정답은 x(+)+y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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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안의 ①, ②에 알맞은 것은?

  1. ① 영점 ② 극점
  2. ① 극점 ② 영점
  3. ① 분지점 ② 극점
  4. ① 극점 ② 분지점
(정답률: 48%)
  • 이 그래프는 y = f(x) 형태의 함수 그래프이며, x축과 만나는 점을 영점이라고 합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x = 0에서 y축과 만나므로 영점은 (0,0)입니다. 또한, 그래프가 극점을 가지려면 해당 점에서 미분값이 0이 되어야 합니다. 이 그래프에서는 x = -2와 x = 2에서 미분값이 0이므로 극점은 (-2,2)와 (2,-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극점 ② 영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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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직류 타여자전동기의 계자전류를 1/n로 하고 전기자 회로의 전압을 n배로 하면 속도는 어떻게 되는가?

  1. 1/n2
  2. 1/n
  3. 2n배
  4. n2
(정답률: 43%)
  • 직류 타여자전동기의 계자전류를 1/n으로 하면, 전류와 속도는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계자전류가 작아질수록 속도는 커진다.

    전기자 회로의 전압을 n배로 하면, 전류와 전압은 비례 관계에 있다. 즉, 전압이 커질수록 전류도 커진다.

    따라서, 계자전류가 1/n으로 작아지고 전압이 n배로 커지면, 전류와 속도는 각각 n배와 1/n배가 된다.

    속도는 계자전류와 반비례 관계이므로, 1/n배가 되었으며, 전압은 전류와 비례 관계이므로 n배가 되었다.

    따라서, 속도는 n2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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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은 피드백 블록선도의 전달함수는?

(정답률: 48%)
  • 전달함수는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 그림에서는 입력으로 들어온 신호가 블록을 거치면서 출력으로 변환되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입력과 출력의 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그림에서는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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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프로세스 제어에 속하는 것은?

  1. 장력
  2. 압력
  3. 전압
  4. 저항
(정답률: 50%)
  • 프로세스 제어는 시스템 내에서 작동하는 프로세스를 제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압력"은 프로세스 제어에 속합니다. 왜냐하면 압력은 시스템 내에서 작동하는 프로세스를 제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압력을 조절하여 공정 내에서 원하는 반응이 일어나도록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력은 프로세스 제어에 필수적인 변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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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디지털 입력을 아날로그 출력으로 변환하는 D-A 컨버터를 선택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아닌것은?

  1. 정확도
  2. 시정수
  3. 정밀도
  4. 변환속도
(정답률: 58%)
  • 시정수는 D-A 컨버터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정확도, 정밀도, 변환속도는 D-A 컨버터의 성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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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동일 규격의 축전지 2개를 병렬로 연결한 경우 옳은 것은?

  1. 전압과 용량이 각각 2배가 된다.
  2. 전압은 1/2배, 용량은 2배가 된다.
  3. 용량은 1/2배, 전압은 2배가 된다.
  4. 전압은 불변이고, 용량은 2배가 된다.
(정답률: 63%)
  • 정답은 "전압은 불변이고, 용량은 2배가 된다." 이다. 이유는 병렬 연결된 축전지는 전압이 같으므로 전압은 변하지 않고, 용량은 두 축전지의 용량이 합쳐지므로 2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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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120° 를 라디안[rad]으로 표시하면?

  1. π/3[rad]
  2. (2/3)π[rad]
  3. π/4[rad]
  4. π/6[rad]
(정답률: 58%)
  • 120°는 π/3 라디안과 같습니다. 이를 간단하게 표현하면 120° = (2/3)π[rad] 입니다. 이는 360°를 2π로 나누면 1°는 (π/180)라디안이 되므로, 120°는 (120π/180) = (2/3)π[ra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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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소형전동기의 절연저항 측정에 사용되는 것은?

  1. 브리지
  2. 검류계
  3. 메거
  4. 훅크온메타
(정답률: 72%)
  • 소형전동기의 절연저항 측정에는 메거(Megger)가 사용됩니다. 이는 고전압을 가해 절연체의 절연상태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브리지나 검류계, 훅크온메타 등 다른 계측기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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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역률이 80%인 부하에 전압과 전류의 실효값이 각각 100V, 5A라고 할 때 무효전력[Var]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40%)
  • 무효전력[Var]은 유효전력[P]의 제곱에 대한 차이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유효전력[P]은 전압[V]과 전류[I]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주어진 전압과 전류는 실효값이므로, 유효전력[P]은 100V x 5A = 500W 입니다. 역률이 80%이므로, 피상전력[S]은 유효전력[P]을 역률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S = P / 역률 = 500W / 0.8 = 625VA 입니다. 이제 무효전력[Var]은 유효전력[P]의 제곱에서 피상전력[S]의 제곱을 뺀 값으로 계산됩니다. Var = √(S² - P²) = √(625² - 500²) = √(390625 - 250000) = √140625 = 375Var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이 아닌 "37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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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저항 100Ω의 전열기에 4A의 전류를 흘렀을 때 소비되는 전력은 몇 W인가?

  1. 250
  2. 400
  3. 1600
  4. 3600
(정답률: 43%)
  •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전류 4A와 저항 100Ω을 곱하고, 그 결과에 제곱을 취한 다음, 다시 100을 곱하면 됩니다.

    전력 = 전류² x 저항
    전력 = 4² x 100
    전력 = 1600

    따라서, 이 문제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1600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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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저속이지만 큰 출력을 얻을 수 있고, 속응성이 빠른 조작기기는?

  1. 유압식 조작기기
  2. 공기압식 조작기기
  3. 전기식 조작기기
  4. 기계식 조작기기
(정답률: 64%)
  • 유압식 조작기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저속이지만 큰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유체의 속응성이 빠르기 때문에 빠른 조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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