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9-28)

승강기기사
(2013-09-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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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유압엘리베이터의 오일(oil)의 온도는 약 몇 ℃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정한가?

  1. -20~5
  2. 5~60
  3. 0~80
  4. 40~90
(정답률: 89%)
  • 유압엘리베이터의 오일은 5~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정합니다. 이는 오일의 점도와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너무 낮은 온도에서는 오일의 점도가 떨어져 유압장치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고, 너무 높은 온도에서는 오일의 안정성이 떨어져 오일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5~60℃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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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양 단계에서 로프가 느슨해지면 로프의 장력을 검출하여 동력을 끊어주는 안전장치는?

  1. 리미트스위치
  2. 권동식 로프 이완 스위치
  3. 록 다운 비상스위치
  4. 정지스위치
(정답률: 88%)
  • 양 단계에서 로프가 느슨해지면 로프의 장력이 감소하게 되고, 이 때 권동식 로프 이완 스위치는 로프의 이완을 감지하여 동력을 끊어주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이완된 로프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리미트스위치는 한계치를 감지하는 스위치이고, 록 다운 비상스위치는 비상 상황에서 동력을 끊어주는 스위치입니다. 정지스위치는 기계를 정지시키는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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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 1단 속도제어
  2. 교류 2단 속도제어
  3. 교류귀환 전압제어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제어
(정답률: 75%)
  • 카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교류귀환 전압제어이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압을 제어하여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회전자 전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속도를 조절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안정적인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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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로프의 단말처리 요건으로 틀린 것은?

  1. 주로프는 소켓의 끝부분에서 각 가닥을 접어서 구부린 것이 눈으로 보여서는 안된다.
  2. 주로프의 걸어 맨 고정부위는 2중 너트로 견고히 조여야 한다.
  3. 주로프의 고정부위는 풀림방지를 위한 분할핀이 꽂혀 있어야 한다.
  4. 모든 로프는 균등한 장력을 받고 있어야 한다.
(정답률: 76%)
  • "주로프는 소켓의 끝부분에서 각 가닥을 접어서 구부린 것이 눈으로 보여서는 안된다."가 틀린 것이 맞습니다. 이유는 로프의 단말처리는 안전성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단말처리를 할 때 각 가닥을 접어서 구부리면 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프의 단말처리는 꼭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야 하며, 각 가닥을 구부리지 않고 깔끔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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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트랙션비(Traction ratio)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트랙션비는 1.0 이하의 수치가 된다.
  2. 트랙션비의 값이 낮아지면 로프의 수명이 길어진다.
  3. 카측과 균형추측의 중량의 차이를 크게 하면 전동기출력을 줄일 수 있다.
  4. 카측 로프에 걸린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에 걸린 중량의 합을 말한다.
(정답률: 79%)
  • 트랙션비는 카측 로프에 걸린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에 걸린 중량의 비율을 말한다. 이 값이 낮아지면 로프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로프의 수명이 길어진다. 따라서 트랙션비가 낮을수록 로프의 내구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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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어방식 중 VVVF 제어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중ㆍ저속 엘리베이터에서 승차감이 향상되었다.
  2. 전력회생을 통해 소비전력을 줄일 수 있다.
  3.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속도를 제어한다.
  4. 적용속도가 저속에서부터 고속까지 가능하다.
(정답률: 77%)
  •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속도를 제어하는 것은 VVVF 제어의 특성이 아닙니다. VVVF 제어는 주파수 변환기를 사용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점호각을 바꾸는 것은 SCR 제어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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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인입구에 각종 이물질이나 사람의 손가락 등이 빨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는?

  1. 비상정지 스위치
  2. 스커트가드 안전장치
  3.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
  4. 구동체인 안전장치
(정답률: 80%)
  • 핸드레일 인입구 안전장치는 에스컬레이터 핸드레일 인입구에 각종 이물질이나 사람의 손가락 등이 빨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핸드레일 인입구를 덮고 있는 커버가 열리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장치가 없으면 사람들이 핸드레일 인입구에 손가락을 넣거나 물건을 떨어뜨리는 등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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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강제 각층 정지운전은 왜 필요할까?

  1. 야간에 엘리베이터의 안전 운전을 위하여
  2. 야간에 엘리베이터를 오래 사용하기 위하여
  3. 야간에 카내의 범죄 예방을 위하여
  4. 야간에 승객의 편의를 위하여
(정답률: 81%)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강제 각층 정지운전은 야간에 카내의 범죄 예방을 위하여 필요하다. 이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승객들이 야간에 혼자 타거나, 위험한 상황에 놓일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강제 각층 정지운전을 통해 승객들이 원하지 않는 층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고, 범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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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기계실에 설치되는 부품이 아닌 것은?

  1. 감시반
  2. 제어반
  3. 분전반
  4. 전동기
(정답률: 72%)
  • 감시반은 기계를 제어하거나 전원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지 않고, 기계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감시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기계실에 설치되는 부품 중에서는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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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권상기의 주 도르래의 흠 밑을 도려낸 언더커트흠을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제조시 가공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서
  2. 로프와의 마찰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서
  3. 로프직경을 줄이기 위해서
  4. 마모를 줄이기 위해서
(정답률: 78%)
  • 로프와의 마찰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언더커트흠은 로프와의 마찰력을 높여서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권상기의 주 도르래가 더욱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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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검사 항목 중 계측장비를 사용하여야 할 측정 항목이 아닌 것은?

  1. 전동기구동시간 제한장치
  2. 승강로 조도
  3. 조속기 작동속도
  4. 개문출발방지수단 정지거리
(정답률: 60%)
  • 전동기구동시간 제한장치는 계측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설정된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동작하는 장치이기 때문에 계측장비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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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승강로 벽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는 것은?

  1. 준불연재료
  2. 철골
  3. 콘크리트
  4. 접합유리
(정답률: 58%)
  • 승강로 벽은 화재 발생 시 안전을 위해 불연성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준불연재료"는 승강로 벽의 재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철골과 콘크리트는 불연성이 높아 승강로 벽의 재료로 적합하며, 접합유리는 화재에 대한 내성이 있어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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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압 엘리베이터의 장점은?

  1. 전동기의 용량과 소비전력이 작다.
  2. 기계실의 위치선택이 용이하다.
  3. 10층 이상의 고층용으로 사용된다.
  4. 고속용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79%)
  • 유압 엘리베이터는 기계실이 필요 없거나 기계실의 위치가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기 때문에 기계실의 위치선택이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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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일반적으로 고속의 엘리베이터에 주로 많이 이용되는 조속기는?

  1. 플라이 볼형
  2. 디스크형
  3. 스프링형
  4. 롤세이프티형
(정답률: 78%)
  • 플라이 볼형 조속기는 작은 크기에 비해 높은 속도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속의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소음이 적고 안전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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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격속도가 45m/min인 엘리베이터의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는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꼭대기 틈새 : 1.2m, 피트 깊이 : 1.2m
  2. 꼭대기 틈새 : 1.5m, 피트 깊이 : 1.5m
  3. 꼭대기 틈새 : 1.8m, 피트 깊이 : 1.8m
  4. 꼭대기 틈새 : 2.0m, 피트 깊이 : 2.0m
(정답률: 61%)
  • 정격속도가 45m/min인 엘리베이터는 1층에서 10층까지 이동하는데 약 15초가 소요됩니다. 이때 엘리베이터가 이동하는 거리는 450m입니다. 만약 꼭대기 틈새나 피트 깊이가 충분하지 않다면, 엘리베이터가 빠르게 상승하는 동안 공기가 압축되어 열이 발생하고, 엘리베이터가 느리게 하강하는 동안 공기가 팽창하여 냉기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과 냉기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변화시켜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안정성과 승강객의 편의를 위해 꼭대기 틈새와 피트 깊이는 최소한 1.2m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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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오버밸러스율(Over Balanc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의 사용 상황에 따라 적재하중의 35~55%의 중량이 더한 값이 보통이다.
  2. 적재하중의 몇 %를 더할 것인가를 오버밸러스율이라 한다.
  3. 적재하중 500kg 이하의 소형 엘리베이터는 정격하중의 50%를 넘게 하는 경우도 있다.
  4. 소형의 엘리베이터에서는 1명 승차시에 불평형이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64%)
  • "소형의 엘리베이터에서는 1명 승차시에 불평형이 발생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엘리베이터의 구조나 사용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소형 엘리베이터에서도 1명 승차시에 불평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소형 엘리베이터에서도 1명 승차시에 불평형이 발생하는 이유는, 엘리베이터의 중심 축과 승객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불평형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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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카틀이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1. 조속기
  2. 가이드 슈
  3. 균형로프
  4. 제동기
(정답률: 84%)
  • 카틀이 레일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은 가이드 슈의 역할입니다. 가이드 슈는 레일과 카틀 사이에 위치하여 카틀이 레일을 벗어나지 않도록 안정적인 지지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이드 슈가 없으면 카틀이 레일에서 벗어나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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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카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하였을 때 카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장치는?

  1. 비상정지장치
  2. 완충기
  3. 브레이크
  4. 조속기
(정답률: 84%)
  • 카가 최하층을 통과하여 피트에 도달하면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해주는 장치는 완충기입니다.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여 카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카가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카의 안전을 위해 완충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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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동력이 차단되어서 카가 층 중간에 정지했을 때 가로열기 도어시스템에서 수동으로 카 도어를 여릭 위한 힘의 범위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1kgf이상 10kgf이하
  2. 5kgf이상 30kgf이하
  3. 20kgf이상 40kgf이하
  4. 30kgf이상 50kgf이하
(정답률: 79%)
  •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수동으로 카 도어를 열기 위해서는 일정한 힘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너무 적은 힘으로는 도어를 열 수 없고, 너무 많은 힘으로는 도어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로열기 도어시스템에서 수동으로 카 도어를 여는데 필요한 힘의 범위는 적당한 범위 내에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정답인 "5kgf이상 30kgf이하"는 이러한 이유로 결정되었습니다. 5kgf 이하의 힘으로는 도어를 열 수 없으며, 30kgf 이상의 힘으로는 도어를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kgf 이상 30kgf 이하의 범위가 가장 적당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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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균형추측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는 경우의 조속기작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카측의 90%속도에서 작동해야 한다.
  2. 카측보다 빠르거나 같을 때 작동해야 한다.
  3. 카측보다 나중에 작동해야 한다.
  4. 카측과 같은 속도로 동시에 작동해야 한다.
(정답률: 50%)
  • 균형추측에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는 경우, 비상정지장치는 카측과 같은 속도로 동시에 작동해야 한다면, 이미 균형이 깨진 상태에서 작동하므로 차량이 더욱 위험한 상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카측보다 나중에 작동해야 한다. 이는 차량이 균형을 잃기 시작할 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키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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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화재 시 비상 호출운전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과부하 시 경보만 발하고 과부하감지장치는 무효로 한다.
  2. 비상운전의 일부이지만 세프티 슈의 기능은 유효로 한다.
  3. 엘리베이터 과부하 사용으로 착상정도가 나빠진다.
  4. 카가 상승운전중인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층에 정지하고 문을 열지 않고 반전하여 호출 층으로 직행한다.
(정답률: 50%)
  • "카가 상승운전중인 경우에는 가장 가까운 층에 정지하고 문을 열지 않고 반전하여 호출 층으로 직행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화재 등 비상 상황에서는 최대한 빠르게 대피해야 하기 때문에, 호출 층으로 바로 이동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단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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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꼭대기 틈새 최소치가 3.3.m이고, 피트 깊이가 3.8m인 경우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m/min]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0초과 ~ 150이하
  2. 150초과 ~ 180이하
  3. 180초과 ~ 210이하
  4. 210초과 ~ 240이하
(정답률: 45%)
  •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피트 깊이를 기준으로 결정된다. 피트 깊이가 3.8m이므로, 이를 미터로 변환하면 약 12.47ft이다. 따라서, 꼭대기 틈새 최소치인 3.3m을 더해주면 약 15.77ft가 된다. 이 값을 60으로 나누어 분당 속도로 변환하면 약 263.3ft/min이 된다. 이 값을 다시 미터/분으로 변환하면 약 80.2m/min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210초과 ~ 240이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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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직류 엘리베이터에서 동력전원설비인 변압기의 용량은 으로 설계된다. 여기서 정격전류 I[A]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단, PT은 변압기용량[kVA], E는 정격전압[V], N은 엘리베이터 대수[대], Y는 부등률, PC는 제어용 전력[kVA]이다.)

  1. 정격속도로 전부하 상승시의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
  2. 정격속도로 전부하 하강시의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
  3. 정격속도로 무부하 상승시의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
  4. 정격속도로 무부하 하강시의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
(정답률: 61%)
  • 정격속도로 전부하 상승시의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는 변압기의 용량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가장 많은 전력을 사용하는 시나리오인 상승시에 변압기가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변압기의 용량은 상승시에 필요한 전력을 고려하여 정격속도로 전부하 상승시의 배전선에 흐르는 전류에 따라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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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엘리베이터의 전원이 3상3선식인 경우 전압강하를 계산하는데 필요하지 않은 것은?

  1. 선로 1m당 저항
  2. 전선의 최대허용전류
  3. 최대부하전류
  4. 선로의 길이
(정답률: 50%)
  • 엘리베이터의 전원이 3상3선식인 경우 전압강하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것은 전선의 최대허용전류, 최대부하전류, 선로 1m당 저항, 선로의 길이입니다. 그러나 전선의 최대허용전류는 전압강하를 계산하는데 직접적으로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전선의 최대허용전류는 전선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전류량을 나타내는 값으로, 전선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전압강하를 계산하는데 필요한 것은 전선의 최대허용전류가 아니라, 전선의 저항과 최대부하전류, 그리고 선로의 길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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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플린저 여유 스트로크에 의한 카의 이동거리 30cm, 카의 정격속도 45m/min인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꼭대기부분 틈새는 약 몇 [cm]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60
  2. 63
  3. 90
  4. 93
(정답률: 36%)
  •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는 플린저 여유 스트로크에 의해 카가 이동하게 되며, 이때 카의 이동거리는 플린저 여유 스트로크의 2배가 된다. 따라서 카의 이동거리는 60cm가 된다.

    카의 이동거리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의 이동시간을 구할 수 있다. 이동거리는 30cm이므로, 이동시간은 다음과 같다.

    이동시간 = 이동거리 ÷ 속도 = 30cm ÷ (45m/min × 60s/min) = 0.0111s

    이동시간 동안 엘리베이터의 가속도는 일정하므로, 이동거리와 가속도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의 최대 속도를 구할 수 있다. 이때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최대 속도 = 2 × 이동거리 ÷ 이동시간

    따라서 최대 속도는 다음과 같다.

    최대 속도 = 2 × 30cm ÷ 0.0111s = 5400cm/s

    이제 엘리베이터의 최대 속도와 가속도를 이용하여 꼭대기부분 틈새를 구할 수 있다. 이때 사용되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꼭대기부분 틈새 = 최대 속도² ÷ (2 × 가속도)

    따라서 꼭대기부분 틈새는 다음과 같다.

    꼭대기부분 틈새 = 5400cm/s² ÷ (2 × 980cm/s²) = 27.55cm

    하지만 문제에서는 꼭대기부분 틈새를 "약 몇 [cm] 이상"으로 하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반올림하여 28cm 이상으로 하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0, 63, 90, 93 중에서 6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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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주행시간은 가속시간, 감속시간 및 전속주행시간의 합으로 구성된다. 따라서 주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정격속도
  2. 정지회수
  3. 행정거리
  4. 강제감속거리
(정답률: 64%)
  • 강제감속거리는 주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주행시간은 가속시간, 감속시간 및 전속주행시간의 합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강제감속거리가 길어지면 감속시간이 늘어나고, 따라서 주행시간도 늘어나게 된다. 따라서 강제감속거리는 주행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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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백화점에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할 때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분담률은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 이용자 수의 몇 [%]가 적당한가?

  1. 20~30%
  2. 40~50%
  3. 60~70%
  4. 80~90%
(정답률: 66%)
  • 백화점에서는 대부분의 고객이 쇼핑을 하기 위해 이동하는데, 이동 거리가 짧은 경우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하지만 이동 거리가 긴 경우에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다. 따라서 백화점에서는 이용자 수가 많은 에스컬레이터의 수송분담률이 높을수록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적당한 수송분담률은 80~90%이다. 이는 대부분의 고객이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서도 혼잡하지 않은 상태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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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초고층 빌딩에서 서비스 층의 분할 방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한 구역의 층수는 그 그룹의 엘리베이터에서 처리 가능한 교통량으로 하여야 한다.
  2. 메인 로비와 스카이 로비 등 공공장소에는 모든 층에서 엘리베이터가 직행 가능하도록 계획한다.
  3. 임대사무실 빌딩에서는 한 입주사는 둘 이상의 서비스 구역으로 분산하는 것이 좋다.
  4. 서비스 층을 분할하면 저ㆍ중층용 엘리베이터 기계실 상부를 사무실 등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57%)
  • "임대사무실 빌딩에서는 한 입주사는 둘 이상의 서비스 구역으로 분산하는 것이 좋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방법이 아니며, 입주사의 편의성과 효율성을 고려하여 한 구역에 집중하는 것이 더 좋다. 이유는 입주사가 여러 구역에 분산되면 엘리베이터 이용이 불편해지고, 서로 다른 구역에서 일하는 직원들 간의 소통과 협업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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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경사각이 30°, 속도가 30m/min, 디딤판폭이 0.8m이며, 층고가 9m인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은 약 얼마인가?

  1. 3596kg
  2. 3367kg
  3. 2916kg
  4. 2438kg
(정답률: 59%)
  • 에스컬레이터의 적재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적재하중 = (층고 × 디딤판폭 × 중력가속도 × sin(경사각)) / (2 × 속도)

    = (9 × 0.8 × 9.8 × sin(30°)) / (2 × 30)

    ≈ 3367kg

    따라서, 정답은 "3367kg"이다. 이 식에서 중력가속도는 9.8m/s²이며, 2는 디딤판이 두 개 있기 때문에 나누어주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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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용 감시반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감시반의 가장 큰 목적은 승객의 안전확보 및 신속한 구출을 위한 것이다.
  2. 감시반의 기능에는 제어기능, 표시기능, 경보기능 및 승객감시기능이 있다.
  3. 일반감시반에는 벽걸이형, 캐비넷형, 콘솔형, 탁상형이 있다.
  4. 컴퓨터감시반은 고장검출 및 분석과 교통량분석도 가능하다.
(정답률: 71%)
  • 옳지 않은 설명은 "일반감시반에는 벽걸이형, 캐비넷형, 콘솔형, 탁상형이 있다."입니다. 일반감시반의 종류는 벽걸이형, 콘솔형, 탁상형이며, 캐비넷형은 일반감시반과는 별도의 제품입니다. 감시반의 기능에는 제어기능, 표시기능, 경보기능 및 승객감시기능이 있으며, 이는 승객의 안전확보 및 신속한 구출을 위한 것입니다. 또한, 컴퓨터감시반은 고장검출 및 분석과 교통량분석도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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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카 자중이 1400kg, 균형추 중량이 1850kg, 정격적재하중이 1000kg일 때 로프식(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오버밸런스율은 몇 [%]인가?

  1. 32
  2. 45
  3. 61
  4. 72
(정답률: 67%)
  • 오버밸런스율은 (균형추 중량 - 카 자중) / 정격적재하중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1850 - 1400) / 1000 x 100 = 45 이므로 정답은 45이다. 이는 균형추 중량이 정격적재하중보다 850kg 많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버밸런스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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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때 승강로의 크기를 결정하려고 한다. 이때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1. 엘리베이터 인승
  2. 엘리베이터 속도
  3. 엘리베이터 대수
  4. 엘리베이터 출입문의 크기
(정답률: 52%)
  • 엘리베이터 출입문의 크기는 승강로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다. 승강로의 크기는 엘리베이터 인승, 속도, 대수 등과 관련이 있지만 출입문의 크기는 엘리베이터 내부와 외부의 이동 편의성과 안전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따라서 엘리베이터를 설치할 때 출입문의 크기는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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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조속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속기 로프의 공칭지름은 6mm 이상 이어야 한다.
  2. 과속 발생시 정격속도의 1.3배 이내에 과속 스위치가 동작하여 전동기 전원을 차단하여야 한다.
  3. 조속기용 도르래의 홈은 적용로프 직경의 배 이하의 홈 직경이어야 한다.
  4. 조속기 도르래의 피치지름과 로프의 공칭지름의 비는 36 이상이다.
(정답률: 59%)
  • 조속기 도르래의 피치지름과 로프의 공칭지름의 비는 36 이상이 아니라 30 이상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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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로프의 거는 방법은?

  1. 1:1로핑
  2. 2:1로핑
  3. 3:1로핑
  4. 4:1로핑
(정답률: 50%)
  • 고속 엘리베이터에는 주로 1:1로핑 방식이 사용됩니다. 이는 로프가 엘리베이터 케이지와 모터 간에 1:1 비율로 걸려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로프의 길이가 짧아지고,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더욱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또한, 안전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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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승강기 카와 균형추 하부에는 반드시 완충기를 설치하도록 하고 있다. 스프링 완충기는 정격속도가 몇 [m/min] 이하인 경우에 설치하여야 되는가?

  1. 60
  2. 70
  3. 90
  4. 105
(정답률: 73%)
  • 정답은 "60"이다. 이유는 승강기의 정격속도가 60m/min 이하인 경우에는 스프링 완충기를 설치하여야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60m/min 이상의 속도에서는 스프링 완충기만으로 충분한 완충 효과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완충장치를 추가로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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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권상기의 시브 직경은 주로프 직경의 몇 배 이상이 가장 안전한가?

  1. 20배
  2. 30배
  3. 35배
  4. 40배
(정답률: 76%)
  • 권상기의 시브 직경이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 가장 안전한 이유는, 시브는 주로프와 달리 더 많은 힘과 압력을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시브 직경이 주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 되면, 시브가 더 많은 힘과 압력을 견딜 수 있어 안전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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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구의 크기 기준으로 옳은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35[m]×0.5[m] 이상
  2. 0.25[m]×0.3[m] 이상
  3. 0.35[m]×0.4[m] 이상
  4. 0.25[m]×0.4[m] 이상
(정답률: 67%)
  • 카 천장에 설치된 비상구출구는 인명구조를 위한 중요한 장치이기 때문에 출구 크기가 충분히 커야 합니다. 따라서, 출구 크기는 최소한 0.35[m]×0.5[m]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크기는 인원수와 출구 위치 등을 고려하여 적절히 조정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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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있어서 유량제어 밸브를 주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는 어느 것인가?

  1. 미터 인(Meter in)회로
  2. 블리드 오프(Bleed off)회로
  3. 바이패스(Bypass)회로
  4. 파이롯(Pilot)회로
(정답률: 74%)
  • 미터 인(Meter in)회로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유량제어 밸브를 주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직접 제어하는 회로이다. 이 회로는 유량제어 밸브를 주회로의 진입쪽에 위치시키고, 유량계를 사용하여 유량을 측정하고 제어한다. 따라서, 정답은 "미터 인(Meter in)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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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 기계실 및 기계대의 설치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기계실 바닥은 금속판 또는 콘크리트로 축조한다.
  2. 옹벽이 있는 경우는 기계대가 75mm 이상 벽으로 묻히게 한다.
  3. 옹벽이 없는 경우는 기계대 지지를 위한 H형 보강빔을 설치한다.
  4. 기계실 바닥면의 단차가 0.5m 이상인 경우는 높은쪽에 난간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8%)
  • 정답은 "기계실 바닥면의 단차가 0.5m 이상인 경우는 높은쪽에 난간을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이다. 이유는 안전상의 이유로 기계실 바닥면의 단차가 0.5m 이상인 경우에는 높은쪽에 난간을 설치해야 하며, 이는 국내 건축법상 필수적인 요건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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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유압실린더의 설계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단, p : 사용압력[kg/cm2], d : 실린더 내경[cm], s : 설계압력[kg/cm2], r : 오목면을 측정한 헤드반경)

  1. 실린더 설계시 안전율은 10 이상이어야 한다.
  2. 실린더 벽의 최소 두께는 에 의하여 구한다.
  3. 평평한 플런저헤드의 최소두께는 로 구한다.
  4. 접시모양 플런저헤드의 최소두께는 로 구한다.
(정답률: 50%)
  • 유압실린더는 내부 압력에 의해 벽이 팽창하므로, 벽의 최소 두께를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공식은 이다. 이 공식은 안전율을 고려하여 실린더 벽의 최소 두께를 계산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공식에 따라 실린더 벽의 최소 두께를 구해야 안전한 유압실린더를 설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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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다음 중 선반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총형 절삭
  2. 널링 가공
  3. 테이퍼 가공
  4. 기어 가공
(정답률: 69%)
  • 기어 가공은 선반에서 할 수 없는 작업이다. 기어 가공은 기어를 만들기 위해 전용 기계에서 수행되는 작업으로, 선반에서는 기어를 가공할 수 있는 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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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일반적인 체인전동장치의 장ㆍ단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미끄럼이 없는 일정한 속도비를 얻을 수 있다.
  2.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다.
  3. 전동효율이 95% 이상으로 좋다.
  4. 고속회전에는 부적당한 편이다.
(정답률: 76%)
  • 일반적인 체인전동장치의 장점은 미끄럼이 없는 일정한 속도비를 얻을 수 있고, 전동효율이 95% 이상으로 좋다는 것입니다. 단점은 고속회전에는 부적당한 편이며, 진동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진동과 소음이 거의 없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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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에서는 연비 상승을 위해 경량화(輕量化) 재료의 사용이 늘고 있다. 이와 같은 제품의 경량화와 가장 관계가 적은 재료는?

  1. 고장력 강판
  2. 알루미늄
  3.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
  4. 표면처리강판
(정답률: 60%)
  • 표면처리강판은 경량화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재료이다. 표면처리강판은 강철판의 표면에 도금된 층으로, 부식 방지와 미관을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경량화를 위한 재료로는 고장력 강판, 알루미늄,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 등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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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양은(german silver)이라 부르는 비철 금속은 무엇의 합금인가?

  1. Cu-Zn계 합금이다.
  2. Cu-Ni-Zn계 합금이다.
  3. Cu-Sn-Ni계 합금이다.
  4. Cu-Ni계 합금이다.
(정답률: 69%)
  • 양은은 구리(Cu), 니켈(Ni), 아연(Zn)을 주성분으로 하는 합금이다. 따라서 "Cu-Ni-Zn계 합금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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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선반에서 4개의 죠(jaw)가 각기 움직일 수 있어 불규칙한 일감을 고정시키는데 적합한 척은?

  1. 단동척
  2. 연동척
  3. 콜릿척
  4. 전자척
(정답률: 62%)
  • 단동척은 간단하고 신속한 작업에 적합하며, 죠의 움직임이 불규칙할 경우에도 일감을 고정시키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연동척은 여러 개의 죠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어 복잡한 작업에 적합하며, 콜릿척은 작은 물건을 고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전자척은 컴퓨터와 연동하여 자동화된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죠의 움직임이 불규칙하므로 간단하고 신속한 작업에 적합한 단동척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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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펌프의 분류를 크게 터보식과 용적식으로 분류할 때 다음 중 용적식 펌프에 속하는 것은?

  1. 벌류트 펌프
  2. 축류 펌프
  3. 베인 펌프
  4. 터빈 펌프
(정답률: 68%)
  • 베인 펌프는 용적식 펌프에 속합니다. 이는 베인 펌프가 펌프 내부에 있는 공간의 부피를 변화시켜 액체를 이동시키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터보식 펌프는 압력을 이용하여 액체를 이동시키는 방식이며, 벌류트 펌프와 축류 펌프는 모두 용적식 펌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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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체를 한쪽으로만 흐르게 하고 역류가 되면 즉시 자동적으로 밸브가 닫히게 되어 유체가 역류되는 것을 막아주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2. 감압 밸브(pressure reducing valve)
  3. 무부하 밸브(unload valve)
  4. 체크 밸브(check valve)
(정답률: 77%)
  •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하고, 역류가 되면 밸브가 자동으로 닫혀서 유체가 역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체의 압력을 조절하거나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역류를 막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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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절삭 가공시 구성인선(built up edge)을 방지하기 위한 대책으로 옳지 못한 것은?

  1. 절삭 깊이(cut of depth)를 작게 할 것
  2. 절삭 속도(cutting speed)를 크게 할 것
  3. 경사각(rake angle)을 작게 할 것
  4. 공구의 인선(cutting edge)을 예리하게 할 것
(정답률: 66%)
  • 경사각을 작게 할 경우, 공구의 인선이 더 많은 접촉면을 가지게 되어 구성인선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옳지 못한 대책이다. 따라서 옳은 대책은 절삭 깊이를 작게 하거나 절삭 속도를 크게 하는 것, 또는 공구의 인선을 예리하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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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심용접(seam welding)은 점용접보다 전극 사이의 가압력을 몇 배 정도로 해야 가장 적합한가?

  1. 3.0~3.6배
  2. 2.0~2.6배
  3. 1.6~2.0배
  4. 1.2~1.6배
(정답률: 49%)
  • 심용접은 점용접보다 더 많은 길이를 용접할 수 있으며, 이는 전극 사이의 가압력이 높을수록 가능합니다. 그러나 너무 높은 가압력은 용접 부위를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적절한 범위 내에서 가압력을 조절해야 합니다. 따라서 1.2~1.6배가 가장 적합한 범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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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유압회로는 어떤 회로인가?

  1. 브레이크 회로
  2. 로크 회로
  3. 파일럿 조작 회로
  4. 정토크 구동 회로
(정답률: 72%)
  • 이 유압회로는 파일럿 조작 회로입니다. 파일럿 조작 회로는 작은 유압 신호를 이용하여 큰 유압 신호를 제어하는 회로로, 작은 유압 신호를 파일럿 신호라고 합니다. 이 회로에서는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큰 유압 신호를 제어하여 실제 작동하는 유압 신호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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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미소 이동량의 확대 지시장치로 레버(lever)를 이용하는 측정기는?

  1. 마이크로미터
  2. 미니미터
  3. 다이얼게이지
  4. 옵티미터
(정답률: 70%)
  • 미소 이동량을 측정하는 데에는 레버를 이용하는 측정기 중에서 미니미터가 사용된다. 미니미터는 레버를 이용하여 물체의 이동량을 측정하는데, 이때 레버의 움직임을 미세하게 측정하여 미소 이동량까지 측정할 수 있다. 따라서 미니미터는 미세한 이동량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한 측정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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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표준 스퍼 기어의 잇수를 Z, 모듈을 M, 원주피치(circlar pitch)를 P, 피치원(pitch circle) 지름을 D라 할 때 다음 관계식 중 틀린 것은?

  1. Z = πㆍP
  2. πㆍD = ZㆍP
  3. D = MㆍZ
  4. P = πㆍM
(정답률: 53%)
  • 정답: "D = MㆍZ"

    이유: 표준 스퍼 기어의 원주피치는 피치원 지름과 관련된 값이므로, "πㆍD = ZㆍP" 식이 성립합니다. 또한, 모듈은 피치원 지름과 잇수에 관련된 값이므로 "D = MㆍZ" 식도 성립합니다. 마지막으로, "P = πㆍM" 식은 모듈과 원주피치의 관계를 나타내는 식입니다. 따라서, 유일하게 틀린 식은 "D = MㆍZ"입니다.

    "Z = πㆍP" 식은 원주피치를 잇수로 나눈 값이 π와 같다는 것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이는 원주피치를 기준으로 한 잇수의 각도가 360도(2π)와 같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주피치를 잇수로 나눈 값은 π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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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기어 열에서 기어 잇수가 Z1 = 20, Z2 = 85, Z3 = 25, Z4 = 100일 때, Z1, Z4 의 회전수 비 n1:n4 는?

  1. 17 : 1
  2. 15 : 1
  3. 13 : 1
  4. 10 : 1
(정답률: 53%)
  • 기어 열에서 기어의 회전수 비는 각 기어의 이빨 수의 비와 같습니다. 따라서, Z1과 Z4의 회전수 비는 20:100 또는 1:5입니다. 이를 간단화하면 1:5가 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7:1, 15:1, 13:1, 10:1이라는 다른 선택지도 있습니다. 이들 중에서 1에 가까운 값은 17:1입니다. 이유는 17과 1은 모두 소수이기 때문에, 이들의 비율은 더욱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17:1은 1:5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는 1:5와 거의 같은 비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17 :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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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바깥지름이 d이고, 안지름이 인 중공원형 단면축의 단면계수(Z)는 얼마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46%)
  • 중공원형 단면축의 단면계수(Z)는 안지름과 바깥지름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Z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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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52kN의 인장력을 지탱할 수 있는 훅 나사부의 골지름은 약 몇 mm 이상이어야 하는가? (단, 나사 재료의 허용인장응력은 60N/mm2 이다.)

  1. 17
  2. 21
  3. 33
  4. 42
(정답률: 33%)
  • 훅 나사부의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인장응력 = 인장력 / 단면적

    훅 나사부의 단면적은 원통형이므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단면적 = π/4 x 골지름^2

    따라서 인장응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인장응력 = 인장력 / (π/4 x 골지름^2)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인장력은 52kN, 허용인장응력은 60N/mm^2 이므로 다음과 같은 부등식이 성립한다.

    인장력 / (π/4 x 골지름^2) ≤ 60

    이를 골지름에 대해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골지름^2 ≥ (4 x 인장력) / (π x 60)

    골지름 ≥ √((4 x 52,000) / (π x 60)) ≈ 32.8

    따라서 골지름은 약 33m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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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축제 접선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에 대해 다음 중 가장 큰 힘을 전달할 수 있는 키는?

  1. 안장 키
  2. 묻힘 키
  3. 접선 키
  4. 납작 키
(정답률: 69%)
  • 접선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은 키의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보다 더 큰 힘을 전달합니다. 따라서 접선 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할 때 가장 큰 힘을 전달할 수 있는 키는 접선 키입니다. 안장 키는 수평 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할 때 가장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묻힘 키는 수직 방향으로 하중이 작용할 때 가장 큰 힘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납작 키는 힘이 골고루 분산되어 전달되기 때문에 특별한 방향으로의 힘 전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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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금속재료를 고온에서 장시간 외력을 가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형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열응력
  2. 피로한도
  3. 탄성에너지
  4. 크리프
(정답률: 74%)
  • 정답: 크리프

    설명: 크리프는 금속재료가 고온에서 장시간 외력을 받을 때,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형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금속재료의 결정구조 내부에서 발생하는 이동과 변형으로 인해 발생하며, 고온에서 금속재료가 녹아내리는 것과 같은 현상입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크리프가 정답인 이유는 다른 보기들은 금속재료의 특성과 관련된 용어들이지만, 크리프는 금속재료가 고온에서 외력을 받을 때 발생하는 변형 현상을 나타내는 용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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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체 길이에 균일분포하중을 받는 외팔보에서 자유단 처짐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처짐량은 보 길이의 3승에 비례한다.
  2. 처짐량은 단면2차모멘트(I)에 반비례한다.
  3. 처짐량은 균일분포하중(N/m)에 비례한다.
  4. 처짐량은 세로탄성계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42%)
  • "처짐량은 보 길이의 3승에 비례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처짐량은 보 길이의 4승에 비례한다. 이는 보의 끝에서의 처짐이 보의 중앙에서의 처짐보다 2배 더 크기 때문이다.

    이를 간단명료하게 설명하면, 외팔보의 처짐은 보의 중앙에서 가장 크며, 보의 끝으로 갈수록 처짐이 커진다. 이때, 처짐량은 보의 길이에 따라 증가하며, 보의 길이가 2배가 되면 처짐량은 2의 4승(=16)배가 된다. 따라서 처짐량은 보 길이의 4승에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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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의 비틀림 모멘트를 T[Nㆍm], 분당회전수를 N[rpm], 전달 동력을 H[W]라 할 때, T 를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56%)
  • 정답은 ""이다.

    축의 비틀림 모멘트 T는 전달 동력 H와 분당회전수 N(rpm)의 곱에 9550을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다. 즉, T = H × 9550 ÷ N 이다. 이 식에서 H는 이미 주어졌으므로, N을 구하고 이를 대입하여 T를 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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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직사각형 단면의 높이가 폭의 2배인 단순보에 굼힘 모멘트가 54 Nㆍm 작용할 때, 굽힘 응력이 200N/cm2 인 경우 단면의 폭은 약 몇 cm 인가?

  1. 2.2
  2. 3.0
  3. 4.5
  4. 5.0
(정답률: 34%)
  • 굽힘 응력과 굽힘 모멘트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σ = M / (W * y)

    여기서, σ는 굽힘 응력, M은 굽힘 모멘트, W는 단면의 넓이, y는 단면 중립축까지의 거리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으로 위 식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W = M / (σ * y)

    높이가 폭의 2배이므로, 단면의 넓이는 2y * y = 2y^2 이다. 따라서,

    W = 2y^2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54 = W * σ
    54 = 2y^2 * 200
    y^2 = 0.135
    y = 0.367

    단면의 폭은 2y 이므로,

    폭 = 2 * 0.367 = 0.734 ≈ 0.73 c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3.0"이 아니라 "0.7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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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단위 피드백 제어계통에서 입력과 출력이 같다면 전향전달함수 G의 값은?

(정답률: 59%)
  • 입력과 출력이 같다는 것은 제어계통에서 피드백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전향전달함수 G의 값은 1입니다. 이유는 피드백이 일어나면 출력값이 입력으로 다시 들어가서 계산되기 때문에, 전달함수의 값이 1이 되어야 입력과 출력이 같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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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그림에서 E, R1, R2를 일정하게 하고 R을 변화시킬 때 R의 소비전력이 최대가 되는 R의 값은?

  1. R1 + R2
(정답률: 62%)
  • 전기회로에서 전압이 일정한 경우,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R이 커질수록 전류는 작아지고, R의 소비전력은 R과 전류의 곱으로 표현되므로 R이 커질수록 소비전력은 작아집니다. 반대로 R이 작아질수록 전류는 커지고, 소비전력은 R과 전류의 곱으로 표현되므로 소비전력은 커집니다. 따라서 R의 소비전력이 최대가 되려면 R이 E와 R1 + R2 중 작은 값이어야 합니다. 이유는 R이 E보다 작아지면 전류가 커져서 소비전력이 증가하고, R이 R1 + R2보다 커지면 전류가 작아져서 소비전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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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특성 방정식이 s3 + 2s2 + 3s + 4 = 0일 때 이 계통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불안정하다.
  2. 안정하다.
  3. 알 수 없다.
  4. 조건부 안정하다.
(정답률: 62%)
  • 이 계통은 안정하다. 이는 특성 방정식의 모든 근이 실수부분이 음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이 지나도 계통의 출력은 감소하며, 안정적인 상태에 도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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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3상 유도전동기 기동방법이 아닌 것은?

  1. 전전압 기동법
  2. 기동 보상기법
  3. 저항 기동법
  4. 리액터 기동법
(정답률: 48%)
  • 저항 기동법은 3상 유도전동기를 기동시키는 방법이 아닙니다. 이유는 저항을 사용하여 전류를 제한하고 전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유도전동기의 회전자에 충분한 전압과 전류를 공급하지 못하므로 회전자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항 기동법은 유도전동기를 기동시키는 효율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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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서보 기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신호는 디지털 신호의 경우가 많다.
  2. 제어량이 기계적 변위이다.
  3. 추치제어에 해당하는 제어장치가 많다.
  4. 원격제어의 경우가 많다.
(정답률: 62%)
  • 서보 기구의 특징 중에서 "신호는 디지털 신호의 경우가 많다."는 특징이 아닙니다. 서보 기구는 제어량이 기계적 변위이며, 추치제어에 해당하는 제어장치가 많으며, 원격제어의 경우가 많습니다.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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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자동제어계의 디지털 제어에 적합한 전동기는?

  1. 유도전동기
  2. 직류전동기
  3. 스텝전동기
  4. 동기전동기
(정답률: 49%)
  • 스텝전동기는 디지털 제어에 적합한 전동기입니다. 이는 스텝전동기가 디지털 신호를 이용하여 정밀한 위치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텝전동기는 속도와 위치 제어가 용이하며, 정밀한 위치 제어가 필요한 자동제어계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스텝전동기가 디지털 제어에 적합한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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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R, L, C가 서로 직렬로 연결되어 있는 회로에서 양단의 전압과 전류가 동상이 되는 조건은?

  1. ω = LC
  2. ω = L2C
(정답률: 74%)
  • 정답은 ""이다.

    이유는 R, L, C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류는 R, L, C를 모두 통과해야 하므로 각각의 임피던스를 더한 값이 전체 임피던스가 된다.

    즉, Z = R + jωL + 1/(jωC) 이다.

    전압과 전류가 동상이 되기 위해서는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전압과 전류의 위상차가 0이 되는 조건은 Z의 허수부가 0이 되는 경우이다.

    즉, jωL - 1/(jωC) = 0 이므로, ω2 = 1/(LC) 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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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10분간은 100[kW]의 부하이고, 50분간은 20[kW]의 부하로 반복되는 유도전동기의 제곱평균법에 의한 등가적인 연속 출력은 약 몇 [kW] 인가?

  1. 22.4
  2. 29.6
  3. 33.3
  4. 44.7
(정답률: 26%)
  • 제곱평균법에 의한 등가적인 연속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_{eq}=sqrt{frac{1}{T}int_{0}^{T}P^2(t)dt}$$

    여기서 $T$는 주기이고, $P(t)$는 시간 $t$에서의 출력이다. 이 문제에서는 10분간 100[kW]의 부하와 50분간 20[kW]의 부하가 반복되므로, 주기 $T$는 60분이 된다. 따라서 등가적인 연속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P_{eq}=sqrt{frac{1}{60}left(int_{0}^{10}100^2dt+int_{10}^{60}20^2dtright)}approx44.7text{[kW]}$$

    따라서 정답은 "44.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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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은 논리회로의 논리식은?

  1. Y = (A+B)C
  2. Y = A(B+C)
(정답률: 56%)
  • 논리회로의 입력 A와 B가 OR 게이트를 통해 연결되어 C 입력에 전달되고, 이후 AND 게이트를 통해 C와 연결되어 Y 출력이 결정됩니다. 따라서 Y = (A+B)C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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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효율 80%, 출력 10[kW]인 전동기의 손실은 몇 [kW] 인가?

  1. 2.0
  2. 2.5
  3. 3.0
  4. 3.5
(정답률: 50%)
  • 전동기의 입력 전력은 출력 전력보다 크므로, 입력 전력의 20%가 손실로 발생한다. 따라서, 입력 전력은 10[kW] / 0.8 = 12.5[kW] 이다. 이에 따라 손실은 입력 전력에서 출력 전력을 뺀 값이므로, 12.5[kW] - 10[kW] = 2.5[kW]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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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교류(Alternating current)를 나타내는 값 중 임의의 순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최대값
  2. 평균값
  3. 실효값
  4. 순시값
(정답률: 70%)
  • 교류는 시간에 따라 전압이나 전류가 변하는데, 이때 임의의 순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은 순시값이다. 순시값은 최대값과 평균값과는 다르게 특정 시간에 해당하는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를 나타내므로, 교류에서는 중요한 값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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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상 유도전동기의 출력이 10[kW], 슬립이 4.8%일 때의 2차 동손은 약 몇 [kW] 인가?

  1. 0.24
  2. 0.36
  3. 0.5
  4. 0.8
(정답률: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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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영구자석의 재료로 요구되는 사항은?

  1. 잔류자기 및 보자력이 큰 것
  2. 잔류자기가 크고 보자력이 적은 것
  3. 잔류자기는 작고 보자력이 큰 것
  4. 잔류자기 및 보자력이 적은 것
(정답률: 56%)
  • 영구자석은 자기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야 하므로 잔류자기가 큰 것이 요구된다. 또한, 영구자석이 다른 자석에 영향을 주어 자기력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보자력이 큰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잔류자기 및 보자력이 큰 것"이 영구자석의 재료로 요구되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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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SC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양방향성 사이리스터이다.
  2. 직류나 교류의 전력제어용으로 사용된다.
  3. 스위칭 소자이다.
  4. PNPN소자이다.
(정답률: 69%)
  • SCR은 양방향성 사이리스터가 아니라 단방향성 사이리스터이다. SCR은 양방향으로 전류가 흐를 수는 있지만, 전류가 흐르는 방향은 항상 같아야 한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SCR은 주로 직류나 반파 전류의 전력제어용으로 사용된다. 또한 SCR은 PNPN 소자이며, 스위칭 소자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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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전기기기 및 전로의 누전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계측기는?

  1. 전압계
  2. 전류계
  3. 메거
  4. 검전기
(정답률: 53%)
  • 메거는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다기능 계측기로, 전기기기 및 전로의 누전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됩니다. 전압계는 전압만 측정할 수 있고, 전류계는 전류만 측정할 수 있으며, 검전기는 전기기기나 전로의 누전여부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기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전기 측정 기능을 갖춘 메거가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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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제어량이 온도, 압력, 유량 및 액면 등 일 경우에 해당되는 제어는?

  1. 프로세스 제어
  2. 프로그램 제어
  3. 추종 제어
  4. 시퀀스 제어
(정답률: 56%)
  • 제어량이 온도, 압력, 유량 및 액면 등과 같은 공정 변수를 조절하는 것은 프로세스 제어에 해당합니다. 프로세스 제어는 공정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제어 방법입니다. 이에 반해, 프로그램 제어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실행을 제어하는 것이며, 추종 제어는 센서를 사용하여 원하는 값을 유지하는 제어 방법입니다. 시퀀스 제어는 일련의 작업을 순서대로 실행하는 제어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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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류의 전기 작용 중 열작용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법칙은?

  1. 줄의 법칙
  2. 쿨롱의 법칙
  3. 옴의 법칙
  4. 페러데이의 법칙
(정답률: 60%)
  • 전류가 흐르는 전선에서 발생하는 열은 전류의 세기와 전선의 재질, 길이, 단면적에 비례한다. 이때 전류의 세기와 전선의 길이, 단면적은 모두 줄의 법칙에 따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전류의 전기 작용 중 열작용과 가장 밀접한 관계가 있는 법칙은 줄의 법칙이다. 줄의 법칙은 전류의 세기와 전선의 길이, 단면적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류의 세기가 일정하다면 전선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전선의 단면적이 커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전선의 길이와 단면적이 변하면 전류의 세기와 함께 열작용도 변화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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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원전압을 안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다이오드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보드형 다이오드
  2. 제너 다이오드
  3. 터널 다이오드
  4. 바렉터 다이오드
(정답률: 67%)
  • 제너 다이오드는 전원전압을 안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이오드 중 가장 적합한 것입니다. 이는 제너 다이오드가 전압 강하를 유발하지 않고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너 다이오드는 고주파 신호를 통과시키는 데에도 적합하며, 전압 변동에 민감하지 않아 전원 안정화에 효과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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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이 500[kΩ]의 가변저항기에 병렬로 저항 R을 접속하여 합성저항을 100[kΩ] 으로 만들려고 한다. 저항 R을 몇 [kΩ] 으로 하면 되는가?

  1. 100
  2. 125
  3. 200
  4. 250
(정답률: 59%)
  • 가변저항기와 병렬로 연결된 저항 R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합성저항 = 1/500 + 1/R

    이 식에서 합성저항을 100[kΩ]로 놓고 R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1/100 = 1/500 + 1/R

    1/R = 1/100 - 1/500

    1/R = 0.01

    R = 100

    따라서, 저항 R은 100[kΩ] - 500[kΩ] 가변저항기의 저항값인 400[kΩ]에서 계산된 값인 100[kΩ]을 뺀 300[kΩ]이다. 이를 1000으로 나누면 300[kΩ] = 300000[Ω] = 300이므로, 정답은 "300"이 아니라 "1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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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달함수의 정의는?

  1. 모든 초기값을 0으로 하였을 때 계의 출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과 입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의 비
  2. 모든 초기값을 1으로 하였을 때 계의 출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과 입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의 비
  3. 모든 초기값을 ∞으로 하였을 때 계의 출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과 입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의 비
  4. 모든 초기값을 입력과 출력의 비로 한다.
(정답률: 51%)
  • 전달함수는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모든 초기값을 0으로 하였을 때 계의 출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과 입력신호의 라플라스 변환의 비"가 전달함수의 정의이다. 이는 초기값이 0일 때 시스템의 출력은 입력에 대한 영향만을 받기 때문에, 입력과 출력의 라플라스 변환 비율이 전달함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전달함수는 초기값이 0일 때 시스템의 입력과 출력 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함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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