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6)

승강기기사
(2016-03-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 개론

1. 빈칸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폭: 0.7 높이 : 1.8
  2. 폭: 0.7 높이 : 1.7
  3. 폭: 0.65 높이 : 1.8
  4. 폭: 0.8 높이 : 1.7
(정답률: 87%)
  • 이미지의 가로폭과 세로높이를 측정한 결과가 "폭: 0.7 높이 : 1.8" 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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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빈칸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0.1
  2. 0.15
  3. 0.2
  4. 0.25
(정답률: 76%)
  • 주어진 그림에서는 3개의 빨간색 구역 중 가운데 구역이 차지하는 비율이 1/3 이므로, 전체 면적의 1/3을 차지한다. 따라서, 가운데 구역의 비율은 1/3 이다. 이 구역은 전체 면적의 1/5를 차지하므로, 전체 면적에 대한 가운데 구역의 비율은 1/3 * 1/5 = 1/15 이다. 이는 소수로 표현하면 0.0666... 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은 0.15 이다. 따라서, 정답은 "0.1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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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완성검사 시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문턱과 승강장문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몇 mm 이하인가?

  1. 35
  2. 40
  3. 45
  4. 50
(정답률: 85%)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문턱과 승강장문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최대 3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객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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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권상기의 미끄러짐을 결정하는 요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견인비(트랙션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2. 로프 감기는 각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3. 카의 가속도와 감속도가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4. 로프와 도르래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
(정답률: 73%)
  • 견인비(트랙션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쉽다는 이유는, 견인비가 클수록 바퀴와 지면 사이에 마찰력이 적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마찰력이 적으면 바퀴가 지면을 제대로 밀착시키지 못하고 미끄러지기 쉬워진다. 따라서 견인비(트랙션비)가 작을수록 더욱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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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기식엘리베이터에서 조속기 명판에 반드시 표시되어할 것이 아닌 것은?

  1. 제조업체명
  2. 보수업체명
  3. 안전인증표시
  4. 조정을 위한 실제 작동속도
(정답률: 77%)
  • 보수업체명은 조속기 명판에 표시되어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조속기 명판은 제조업체명, 안전인증표시, 조정을 위한 실제 작동속도 등의 정보를 제공해야 하지만, 보수업체명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보수업체는 엘리베이터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업체로, 조속기 명판에 표시되는 정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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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카 틀의 부품이 아닌 것은?

  1. 카주
  2. 카 바닥
  3. 하부체대
  4. 브레이스 로드
(정답률: 63%)
  • 카주, 하부체대, 브레이스 로드는 모두 카 틀의 부품이지만, 카 바닥은 카 틀의 일부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카 바닥은 차량의 바닥 부분을 의미하며, 카 틀은 차량의 구조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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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여러 층으로 배치되어 있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아래·위 및 옆으로 이동할 수 있는 운반기에 의하여 자동차를 자동으로 운반 이동하여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장치는?

  1. 승강기식 주차장치
  2. 다층 순환식 주차장치
  3. 수평 순환식 주차장치
  4. 승강기 슬라이드식 주차장치
(정답률: 64%)
  • 이 주차장치는 고정된 주차구획에 운반기를 이용하여 자동차를 이동시키는데, 이 운반기는 슬라이드식으로 이동하며 자동차를 아래, 위, 옆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주차장치는 "승강기 슬라이드식 주차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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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시브(Sheave)의 흠 형상 중 언더 컷(Under cut)형상을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시브의 마모를 줄이기 위하여
  2. 마찰계수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3. 시브의 속도를 조정하기 위하여
  4. 로프의 수명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69%)
  • 언더 컷 형상은 시브와 로프 사이의 마찰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마찰계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시브의 마모를 줄이고 로프의 수명을 증대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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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로 구획한다.
  2. 다른 부분과 방화구조로 구획한다.
  3. 내장의 마감은 방청도료를 칠하여야 한다.
  4. 벽면이 외기에 직접 접하는 경우에는 불연재료로 구획할 수 있다.
(정답률: 75%)
  • "내장의 마감은 방청도료를 칠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기계실의 내장 마감은 방화구조로 구획해야 하며, 방화도료를 사용해야 한다. 방청도료는 수분이 침투하지 않도록 방수 처리를 위한 것이므로, 기계실 내장 마감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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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의 상승과속방지수단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 수단이 작동되면 복귀는 전문가의 개입이 요구되어야 한다.
  2. 이 수단은 빈 카의 감속도가 정지단계 동안 1gn를 초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야 한다.
  3. 이 수단의 복귀는 카 또는 균형추에 접근을 요구하여야 한다.
  4. 이 수단은 복귀 후에 작동하기 위한 상태가 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이 수단의 복귀는 카 또는 균형추에 접근을 요구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 수단은 카의 상승을 감지하고 감속도를 제한하여 카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 수단이 작동되면 복귀는 전문가의 개입이 요구되어야 하며, 빈 카의 감속도가 정지단계 동안 1gn를 초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또한 복귀 후에 작동하기 위한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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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몇 도(°) 이하인가?

  1. 12
  2. 13
  3. 14
  4. 15
(정답률: 81%)
  •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최대 12도 이하이다. 이는 안전을 위한 국제 기준이며, 12도 이상의 경사도에서는 승강기 안전장치가 작동하여 멈추게 된다. 따라서 무빙워크의 경사도는 12도 이하로 설계되어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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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 주로프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와이어로프는?

  1. 8×W(19), E종, 보통 Z꼬임
  2. 8×W(19), E종, 보통 S꼬임
  3. 8×S(19), E종, 보통 S꼬임
  4. 8×S(19), E종, 보통 Z꼬임
(정답률: 77%)
  • 엘리베이터 주로프는 높은 인장강도와 내구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8×S(19) 와이어로프가 사용됩니다. 이는 8개의 와이어 스트랜드가 19개의 와이어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통 Z꼬임으로 제작됩니다. S꼬임은 더 높은 유동성을 가지고 있지만, Z꼬임은 더 높은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주로프에 적합합니다. E종은 와이어로프의 내마모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특수한 강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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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도르래와 현수로프의 공칭직경사이의 비는 얼마 이상인가?

  1. 20
  2. 30
  3. 35
  4. 40
(정답률: 82%)
  •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권상도르래와 현수로프는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권상도르래는 엘리베이터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하며, 현수로프는 엘리베이터를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두 가지 역할은 각각의 공칭직경에 따라 결정됩니다. 권상도르래의 공칭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으며, 현수로프의 공칭직경이 클수록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권상도르래와 현수로프의 공칭직경사이의 비는 엘리베이터가 얼마나 많은 무게를 들어올리고 지탱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이 비율은 일반적으로 1:2 혹은 1:3 정도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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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는 경사도가 30° 이하인 경우 일반적으로 몇 m/s 이하로 하는가?

  1. 0.75
  2. 0.80
  3. 0.90
  4. 1.0
(정답률: 83%)
  •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는 경사도가 30° 이하인 경우 일반적으로 0.75m/s 이하로 설정됩니다. 이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속도를 늦추는 것이 안전에 더 이롭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30° 이하의 경사도에서는 0.75m/s 이하로 설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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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정지 레오나드 방식에서 정지형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전환시킴과 동시에 무엇을 제어하여 직류전압을 변화 시키는가?

  1. 점호각
  2. 주파수
  3. 전압
  4. 전류
(정답률: 79%)
  • 정지 레오나드 방식에서 정지형 반도체 소자를 이용하여 교류를 직류로 전환시키는 동시에, 소자를 제어하여 직류전압을 변화시킵니다. 이때 제어하는 것은 소자의 점호각입니다. 점호각은 소자의 동작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파라미터 중 하나로, 소자의 동작 주파수와 전압, 전류 등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정지 레오나드 방식에서는 소자의 점호각을 조절하여 원하는 직류전압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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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보기의 교류엘리베이터 속도제어방식 중 수송능력이 우수한 순으로 나열된 것은?

  1. ㉠, ㉡, ㉢, ㉣
  2. ㉢, ㉠, ㉣, ㉡
  3. ㉠, ㉢, ㉡, ㉣
  4. ㉣, ㉢, ㉡, ㉠
(정답률: 77%)
  • 교류엘리베이터 속도제어방식 중 수송능력이 우수한 순으로 나열하면 "㉠, ㉢, ㉡, ㉣" 순서가 된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 : VVVF 제어 방식은 전압을 변화시켜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다. 또한, 가속도와 감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서 수송능력이 뛰어나다.
    - ㉢ : PWM 제어 방식은 펄스 폭 변조를 이용하여 모터의 평균 전압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VVVF 제어 방식에 비해 정확한 속도 제어는 어렵지만, 비교적 간단하고 안정적이다.
    - ㉡ : SCR 제어 방식은 전류를 제어하여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속도 제어가 어렵고 가속도와 감속도를 조절할 수 없어서 수송능력이 떨어진다.
    - ㉣ : 변압기 제어 방식은 전압을 변화시켜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속도 제어가 어렵고 변압기의 크기와 무게가 크기 때문에 설치가 어렵다. 따라서 수송능력이 가장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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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조속기의 회전속도가 정격속도를 넘을 때 기계적으로 감지하는 것은?

  1. 진자 또는 볼
  2. 로프캐치 및 훅
  3. 진자와 전기스위치
  4. 스프링과 전기스위치
(정답률: 75%)
  • 조속기의 회전속도가 정격속도를 넘을 때 기계적으로 감지하는 것은 "진자 또는 볼"이다. 이는 회전 중인 기계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감지하여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진자 또는 볼은 회전 중인 기계의 진동을 감지하여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장치에 전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정격속도를 넘는 회전속도를 감지하고 제어장치가 이를 감지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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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의 산출 공식은? (단, A:에스컬레이터 스탭면의 수평투영면적(m2))

  1. 200 × A
  2. 270 × A
  3. 400 × A
  4. 540 × A
(정답률: 83%)
  •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은 스탭면의 수평투영면적(A)과 스탭면당 적재하중(270kg/m²)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적재하중의 산출 공식은 270 × A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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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승장의 신호장치가 아닌 것은?

  1. 방향등
  2. 만원등
  3. 인디케이터
  4. B.G.M장치
(정답률: 81%)
  • 승장의 신호장치는 주로 운전자에게 신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향등은 좌/우회전 신호를 보내는 신호장치이고, 만원등은 긴급정지를 요청하는 신호장치입니다. 인디케이터는 속도, 연료 등의 정보를 보여주는 신호장치입니다. 하지만 B.G.M장치는 배경음악을 재생하는 장치로, 승장의 신호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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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유압식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되는 펌프의 방식은?

  1. 원심식
  2. 강제 송유식
  3. 자연 송유식
  4. 가변 토출량식
(정답률: 69%)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는 강제 송유식 펌프가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유체를 강제로 흡입하여 압력을 가해 유체를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엘리베이터의 높이에 따라 필요한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어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변 토출량식과 달리 일정한 유량을 유지할 수 있어 정확한 층수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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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아래 그림은 승강기 속도제어 회로와 속도곡선이다. 3개의 스위치 S의 상태와 속도곡선의 구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A구간은 전동기가 기동하는 구간으로 3개의 스위치 S를 개방한다.
  2. B구간은 전동기가 정속으로 운전하는 구간으로 3개의 스위치 S를 연결한다.
  3. C구간은 전동기의 속도가 변화하는 구간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한다.
  4. D구간은 전동기가 감속되는 구간으로 속도가 0 가까이 되면 3상 전원 R, S, T를 차단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C구간은 전동기의 속도가 변화하는 구간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한다."이다. 이유는 C구간은 전동기의 속도가 감속되는 구간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전동기의 속도를 안전하게 감속시키기 위한 구간이다. 따라서, C구간에서는 브레이크를 작동하고, 전동기의 속도를 안전하게 감속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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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공칭속도 0.5m/s, 시간당 6000명을 수송할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하고자 할 경우 스텝 폭은 몇 m 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4
  2. 0.6
  3. 0.8
  4. 1
(정답률: 43%)
  • 에스컬레이터의 공칭속도는 0.5m/s 이므로, 1시간에 이동할 수 있는 거리는 0.5m/s x 60초 x 60분 = 1800m 이다. 이때, 시간당 6000명을 수송할 수 있으므로, 1명당 이동해야 할 거리는 1800m / 6000명 = 0.3m 이다. 따라서, 스텝 폭은 0.3m보다 크거나 같아야 하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0.4m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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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스트랜드의 외층소선을 내층소선보다 굵게하여 구성한 로프로 내마모성이 커 엘리베이터 주로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종류는?

  1. 실형
  2. 필러형
  3. 워링턴형
  4. 나프레스형
(정답률: 73%)
  • 정답은 "실형"입니다. 외층소선을 내층소선보다 굵게하여 구성한 로프로 내마모성이 높기 때문에 엘리베이터 주로프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실형"은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엘리베이터 주로프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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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적재하중 = 1000kg, 카전자중 = 2200kg, 길이 = 180cm, 사용재료 = 180×75×7, 단면계수 = 306cm3 일 경우 하부체대의 최대굽힘 모멘트(kg·cm)는? (단, 카의 전자중을 계산하고 또한 브레이스 로드가 분담하는 하중을 무시한다.)

  1. 72000
  2. 75000
  3. 77000
  4. 80000
(정답률: 46%)
  • 하부체대의 최대굽힘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하중 = 적재하중 + 카전자중 = 1000kg + 2200kg = 3200kg

    하중당 단면계수 = 단면계수 / 길이 = 306cm^3 / 180cm = 1.7cm^2

    최대굽힘 모멘트 = (최대하중 × 길이^2) / (8 × 하중당 단면계수) = (3200kg × 180cm^2) / (8 × 1.7cm^2) = 72000kg·cm

    따라서 정답은 "7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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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카바닥과 카틀의 부재에 작용하는 하중의 종류가 틀리게 연결된 것은?

  1. 볼트 - 장력
  2. 카바닥 - 장력
  3. 추돌판 - 굽힘력
  4. 카주 - 굽힘력, 장력
(정답률: 71%)
  • 카바닥은 장력을 받는 부재이기 때문에 "카바닥 - 장력"이 맞는 연결이다. 반면에 볼트는 장력을 받는 부재이고, 추돌판은 굽힘력을 받는 부재이며, 카주는 굽힘력과 장력을 모두 받는 부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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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코일 스프링에서 전단응력을 구하는 식은? (단, r:전단응력, W:스프링에 작용하는 하중, D:평균지름, d:환봉의 지름이다.)

(정답률: 63%)
  • 코일 스프링은 하중이 가해질 때 스프링 내부에서 전단응력이 발생한다. 이때 전단응력(r)은 하중(W)을 스프링의 평균지름(D)과 환봉의 지름(d)으로 나눈 값의 8배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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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엘리베이터의 미터인 유압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동 시 유량조정이 어렵다.
  2. 스타트 쇼크가 발생하기 쉽다.
  3. 상승운전 시 효율이 좋지 않다.
  4. 유량제어밸브를 바이패스 회로에 삽입한다.
(정답률: 63%)
  • "상승운전 시 효율이 좋지 않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유량제어밸브를 바이패스 회로에 삽입하는 이유는 기동 시 유량이 크게 변화하여 스타트 쇼크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유량제어밸브를 바이패스 회로에 삽입하면 유량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스타트 쇼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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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은 카의 면적 1m2 당 몇 kg으로 계산한 값 이상으로 하여야 하는가?

  1. 100
  2. 150
  3. 200
  4. 250
(정답률: 73%)
  •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은 엘리베이터가 운반할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합니다. 이 중량은 카의 면적 1m2 당 몇 kg으로 계산한 값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50"입니다. 이는 보통 화물용 엘리베이터의 정격하중이 250kg 이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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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변압기 2차측의 무부하 전압은 210V이고 전부하 전압은 200V일 때 변압기의 전압변동률은 몇 %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70%)
  • 전압변동률은 (전부하전압-무부하전압)/무부하전압 x 100 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00-210)/210 x 100 = -5. 이므로 변압기의 전압변동률은 -5%이며, 보기에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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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를 예방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대책이 아닌 것은?

  1. 인터폰을 설치한다.
  2. 각 층 강제 정지운전을 한다.
  3. 각 도어마다 방범창을 부착한다.
  4. 기준층에 파킹스위치를 부착한다.
(정답률: 73%)
  • 기준층에 파킹스위치를 부착하는 것은 엘리베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범죄를 예방하는 대책이 아니다. 파킹스위치는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로, 엘리베이터 안에서 범죄가 발생하는 것을 막을 수 없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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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 바닥앞에 설치되는 보호판에 대하여 틀리게 설명한 것은?

  1. 카 문턱에는 승강장 유효 출입구 전폭에 걸쳐 설치되어야 한다.
  2. 수직 부분의 높이는 0.75m 이상이어야 한다.
  3. 보호판은 금속제판으로 충분한 강도 및 강성을 가져야 한다.
  4. 보호판의 아랫부분은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히 퍼져야 한다.
(정답률: 56%)
  • "보호판의 아랫부분은 안전에 지장이 없도록 충분히 퍼져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보호판의 아랫부분은 충분한 간격을 두어야 하지만, 이는 안전성과 더불어 승객의 편의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호판의 아랫부분은 충분한 간격을 두되, 승객이 실수로 발을 놓았을 때 발이 미끄러지거나 빠지지 않도록 안전하게 설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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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승강로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승강로의 내측면과 카 문턱, 카 문틀 또는 카문의 닫히는 모서리 사이의 수평거리는 0.125m 이하이어야 한다.
  2. 승강로는 엘리베이터 전용으로 사용되어야 하므로 엘리베이터와 관계없는 배관, 전선 또는 장치 등이 있어서는 안 된다.
  3. 승강로 하부에 접근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경우, 피트의 기초는 5,000 N/m2 미만의 부하가 걸리는 것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4. 승강로 하부는 피트로 구성되어야 하고, 피트 바닥은 완충기, 가이드 레일 기초 및 배수장치를 위한 부분을 제외하고 매끄럽고 평탄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정답이 없습니다. 이 문제는 규정 개정 이전의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현재는 승강기안전규칙에서 다른 내용으로 규정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출제되지 않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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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피트 바닥은 전 부하 상태의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였을 때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의 몇 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4
  2. 5
  3. 8
  4. 10
(정답률: 71%)
  • 피트 바닥은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을 지지해야 하므로,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을 먼저 계산해야 한다.

    카가 완충기는 일반적으로 1.5배의 과부하까지 허용되므로,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은 카가 완충기의 부하 중심에서의 중량과 1.5배의 과부하 중심에서의 중량의 합이다.

    따라서, 피트 바닥은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의 4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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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각 항목별로 이상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카 바닥의 수평도는 1/40이내 이어야 한다.
  2. 시브가 회전하여도 카는 하강하지 않아야 한다.
  3. 기계장치 및 조속기로프에 아무런 손상을 받지 않아야 한다.
  4. 비상정지장치는 작동 시부터 완전정지 할 때까지의 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68%)
  • "카 바닥의 수평도는 1/40이내 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각 항목별로 이상유무를 확인해야 하는데, 카 바닥의 수평도는 1/100 이내이어야 한다. 이유는 카 바닥이 수평이 아니면 비상정지장치가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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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조속기로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속기로프의 공칭직경은 8mm 이상이어야 한다.
  2. 조속기로프는 인장 풀리에 의해 인장되어야 한다.
  3. 조속기로프는 비상정지창치로부터 쉽게 분리될 수 있어야 한다.
  4. 조속기는 조속기 용도로 설계된 와이어로프에 의해 구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정답은 "조속기로프는 인장 풀리에 의해 인장되어야 한다." 이다. 조속기로프는 인장 풀리가 아닌 인장 강도에 의해 인장되어야 한다. 조속기로프의 공칭직경이 8m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충분한 인장 강도를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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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의 감시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수의 신속성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2. 사고 시 승객의 신속한 구출을 목적으로 한다.
  3. 주행방향, 정지, 고장 등의 운전상태를 표시한다.
  4. 카내의 승객 감시 및 방범의 목적으로 사용ㅎ된다.
(정답률: 77%)
  • "보수의 신속성을 목적으로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엘리베이터의 감시반은 엘리베이터의 운전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사고 발생 시 승객의 신속한 구조를 위해 설치됩니다. 또한, 카내의 승객 감시 및 방범을 위해 사용됩니다. 보수 작업 시에는 엘리베이터의 제어반을 점검하고 유지보수를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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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괄호 안의 알맞은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100N, 1/3
  2. 150N, 2/3
  3. 100N, 2/3
  4. 150N, 1/3
(정답률: 68%)
  • 이 문제는 물체의 평형 상태를 나타내는 문제입니다. 물체가 평형 상태에 있으려면, 왼쪽과 오른쪽의 힘이 서로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따라서, 왼쪽에 작용하는 힘과 오른쪽에 작용하는 힘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왼쪽에 작용하는 힘: 100N x 1/3 = 33.33N
    오른쪽에 작용하는 힘: 150N x 2/3 = 100N

    따라서, 왼쪽과 오른쪽의 힘이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는 왼쪽에 33.33N의 힘이 더 작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N, 1/3"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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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계대 강도 계산 시 작용하는 하중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로프 자중
  2. 기계대 자중
  3. 권상기 자중
  4. 균형추 자중
(정답률: 62%)
  • 기계대 자중은 기계대 자체의 무게로, 외부에서 작용하는 하중과는 관계없이 항상 존재하는 값입니다. 따라서 기계대 강도 계산 시 작용하는 하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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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승강로 상·하의 단말 정차장치(Terminal Stopping Device)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이 장치는 최종단말정차장치가 작동할 때까지 그 기능이 유지되도록 설계 및 설치되어야 한다.
  2. 권상기를 위한 정차장치는 카, 승강로 또는 기계실에 위치하여 카의 이동에 의하여 조작되어야 한다.
  3. 기계실에 설치되는 것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카의 이동에 의하여 동작하거나 마찰 또는 견인에 의하여 구동되는 방식을 이용한다.
  4. 정차장치가 카에 기계적으로 연결되고, 구동수단으로 사용되는 테이프, 체인, 로프 및 이와 유사한 장치의 구동수단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 구동모터를 차단하고 제동기를 작동시킬 수 있는 장비를 구비하여야 한다.
(정답률: 51%)
  • "기계실에 설치되는 것은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카의 이동에 의하여 동작하거나 마찰 또는 견인에 의하여 구동되는 방식을 이용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 장치는 기계실에 설치되며, 카의 이동에 의해 작동하거나 마찰 또는 견인에 의해 구동됩니다. 이유는 이 장치는 승강로의 움직임에 따라 작동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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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계실에 설치할 수 있는 설비로 적합한 것은?

  1. 변압기
  2. 피뢰침선
  3. 급배수설비
  4. 비상용 스피커
(정답률: 65%)
  • 기계실은 위험한 장소이기 때문에 비상 상황 발생 시에는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비상 상황 발생 시에 경보를 울리기 위해 비상용 스피커가 적합합니다. 변압기는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장비이고, 피뢰침선은 번개로 인한 전기 충격을 방지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급배수설비는 물을 배출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기계실에 설치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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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제작하려는 주물과 동일한 모형을 왁스 또는 파라핀으로 만들어 주형재에 매몰하고 주형을 가열 경화시키며 모형을 유출하여 주형을 완성하므로 정밀한 조조를 할 수 있는 것은?

  1. 인베스트먼트법
  2. 셀몰딩법
  3. 다이캐스팅법
  4. 이산화탄소법
(정답률: 70%)
  • 주형을 만들기 위해 모형을 왁스나 파라핀으로 만들어 매몰하고 가열 경화시키는 과정에서 정밀한 조조가 가능한 것은 인베스트먼트법이기 때문입니다. 인베스트먼트법은 왁스나 파라핀으로 만든 모형을 특수한 세라믹 재료로 코팅하여 강도를 높이고, 이를 가열하여 왁스를 유출시키고 고체 세라믹 주형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른 주형 제작 방법에 비해 정밀한 조조가 가능하며, 대량 생산에도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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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두 축이 평행하지도 교차하지도 않은 기어는?

  1. 웜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제롤 베벨 기어
(정답률: 59%)
  • 웜 기어는 웜과 웜 휠로 이루어져 있으며, 웜은 나선형으로 감겨있는 기어이고 웜 휠은 웜과 수직으로 위치한 원형 기어입니다. 이 두 기어는 평행하지도 교차하지도 않으며, 웜이 회전할 때 웜 휠은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웜 기어는 두 축이 평행하지도 교차하지도 않은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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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원형 봉의 양단에 나사를 가공한 것으로 볼트의 머리가 없고 한쪽은 탭 볼트의 형태와 같으며, 한쪽은 머리가 없는 대신 나사부에 너트를 끼워서 죌 수 있도록 한 볼트로 부품을 자주 분해할 경우 사용하는 것은?

  1. 관통 볼트
  2. 스터드 볼트
  3. 스테이 볼트
  4. 턴 버클 볼트
(정답률: 62%)
  • 스터드 볼트는 양쪽 끝에 나사를 가공하여 한쪽은 탭 볼트의 형태, 다른 한쪽은 너트를 끼워서 부품을 분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볼트입니다. 따라서 부품을 자주 분해해야 하는 경우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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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에서 단면적 A1은 100cm2, 단면적 A2는 600cm2이고, A1 부분에 작용하는 실린더 작용력 P1은 200kN 일 때 A2 부분의 실린더가 발생하는 힘 P2는 약 몇 kN 인가? (단, 그림과 같이 두 공간 사이에는 유압 작동유가 가득차 있다고 가정한다.)

  1. 20
  2. 1200
  3. 2000
  4. 12000
(정답률: 69%)
  • 유압의 원리에 따라 압력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따라서 A1 부분에 작용하는 실린더 작용력 P1과 A2 부분의 실린더가 발생하는 힘 P2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성립한다.

    P1/A1 = P2/A2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200kN/100cm2 = P2/600cm2

    P2 = 1200kN

    따라서 정답은 "12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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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일반 주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Fe-C 합금에서 C의 함량이 2.11~6.67% 인 것을 말한다.
  2. 철강과 비교하여 단련이 우수하다.
  3. 철강에 비하여 인성이 낮고 메짐성이 크다.
  4. 철강보다 용융점이 낮아 주조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7%)
  • "철강과 비교하여 단련이 우수하다."가 틀린 것이다. 일반 주철은 철강에 비해 단련성이 낮고, 파손 시 메짐성이 크기 때문에 가공이 어렵다. 이는 주철의 탄소 함량이 높아서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일반 주철은 주로 주조용으로 사용되며, 철강은 가공용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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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축의 회전에 의해 동력을 전달하는 축으로 주로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축의 명칭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중공축
  2. 크랭크축
  3. 전동축
  4. 플랙시블축
(정답률: 48%)
  • 전동축은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축으로, 비틀림 모멘트를 받을 수 있는 강성과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축의 회전에 의해 동력을 전달하면서 비틀림 모멘트를 받는 축으로는 전동축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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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기어 펌프의 이송 체적이 3.0cm3/rev 이고, 회전수가 1500rpm 일 때 이 펌프의 이론 토출량은 약 몇 L/min 인가?

  1. 4500
  2. 4.5
  3. 500
  4. 0.5
(정답률: 53%)
  • 이론 토출량 = 이송 체적 × 회전수 ÷ 1000

    = 3.0 × 1500 ÷ 1000

    = 4.5 L/min

    이유: 이론 토출량은 이송 체적과 회전수의 곱으로 계산되며, 이 경우 3.0cm3/rev의 이송 체적과 1500rpm의 회전수를 곱한 후 1000으로 나누어야 한다. 따라서 계산 결과는 4.5 L/min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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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단조를 열간 단조와 냉간 단조로 분류할 때 냉간 단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해머 단조(hammer forging)
  2. 콜드 헤딩(cold heading)
  3. 스웨이징(swaging)
  4. 코이닝(coining)
(정답률: 57%)
  • 해머 단조는 열을 가하지 않고도 금속을 성형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냉간 단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해머 단조는 금속을 높은 압력으로 충격하여 성형하는 방법으로, 주로 대형 금속 부품을 생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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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미소 이동량의 확대 지시장치로 레버(lever)를 이용하는 측정기는?

  1. 마이크로미터
  2. 다이얼게이지
  3. 미니미터
  4. 볼트미터
(정답률: 67%)
  • 미소 이동량의 확대 지시장치로 레버를 이용하는 측정기는 미니미터이다. 미니미터는 레버를 이용하여 작은 이동거리를 크게 확대하여 측정하는 측정기기이다. 따라서 레버를 이용하여 미세한 이동거리를 측정할 수 있으며, 이는 미소 이동량 측정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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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중실축에서 동일한 비틀림 모멘트를 작용시킬 때 지름이 2배가 증가하면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증가하기 전 탄성에너지에 비해 얼마로 변하는가?

  1. 1/2
  2. 1/4
  3. 1/8
  4. 1/16
(정답률: 52%)
  • 중심축에서 동일한 비틀림 모멘트를 작용시키면, 탄성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U = (1/2) * G * J * (θ^2)

    여기서, G는 전단탄성계수, J는 폴라 모멘트, θ는 비틀림 각도이다.

    지름이 2배가 증가하면, 폴라 모멘트는 2^4 = 16배가 증가한다. (원의 폴라 모멘트는 J = π/2 * (r^4) 이므로)

    따라서, 저장되는 탄성에너지는 16배가 증가하게 된다.

    즉, 증가하기 전 탄성에너지에 비해 16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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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도시된 유압 밸브 기호의 명칭은?

  1. 체크 밸브
  2. 셔틀 밸브
  3. 감속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70%)
  • 도시된 유압 밸브 기호의 명칭은 "체크 밸브"이다. 이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며,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즉,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한하는 밸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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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열응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인자가 아닌 것은?

  1. 소재의 지름
  2. 선팽창계수
  3. 세로 탄성계수
  4. 온도 차
(정답률: 54%)
  • 열응력은 소재의 온도 차이와 선팽창계수, 세로 탄성계수에 영향을 받습니다. 소재의 지름은 소재의 크기와 관련이 있지만, 열응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소재의 지름"은 주요 인자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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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피복 아크 용접에서 피복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아크를 안정시킨다.
  2. 용착금속을 보호한다.
  3. 급냉을 막아 조직을 좋게 한다.
  4. 고주파 발생을 억제한다.
(정답률: 62%)
  • 피복제의 역할 중 고주파 발생을 억제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피복제는 아크를 안정시키고 용착금속을 보호하며 급냉을 막아 조직을 좋게 한다. 하지만 고주파 발생을 억제하는 역할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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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미터계열 사다리꼴 나사의 나사산 각도는 몇도인가?

  1. 29°
  2. 30°
  3. 58°
  4. 60°
(정답률: 65%)
  • 미터계열 사다리꼴 나사는 6개의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1 미터를 이동하는 나사이다. 따라서 한 나사가 이동하는 거리는 1/6 미터이다. 이때 나사의 높이는 0.5 미터이므로,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올라가는 높이는 1/12 미터이다. 이를 이용하여 나사산 각도를 구할 수 있다.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올라가는 거리는 나사의 높이와 같으므로,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이동하는 거리와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올라가는 거리는 직각삼각형의 밑변과 높이와 같다. 이를 이용하여 나사산 각도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tanθ = (1/6) / (1/12)
    θ = arctan(2) ≈ 63.43°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나사산 각도가 30° 또는 58° 또는 60° 중 하나이므로, 이 중에서 정답을 찾아야 한다. 이 중에서 30°이 정답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나사산 각도가 30°일 때,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올라가는 높이는 나사의 높이의 절반인 0.25 미터이다. 이때 직각삼각형의 밑변은 0.5 미터이므로,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이동하는 거리는 다음과 같다.

    나사가 한 바퀴를 돌면서 이동하는 거리 = 2 × (0.5 / 2) × tan30° = 0.2887 미터

    이는 1/6 미터와 거의 일치하므로, 나사산 각도는 30°이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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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단면의 모양 중 외팔보에서 처짐량이 가장 작은 것은? (단, 단면적은 모두 동일하고 작용하중이나 재질 및 길이는 같다고 가정한다.)

(정답률: 60%)
  • 외팔보에서 처짐량은 보의 단면이 받는 응력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단면이 가장 넓은 "" 모양이 가장 많은 응력을 분산시키기 때문에 처짐량이 가장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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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청동이라고 하면 어떤 합금을 말하는가?

  1. Cu - Zn
  2. Cu - Mn
  3. Cu - Si
  4. Cu - Sn
(정답률: 54%)
  • 청동은 구리와 주석으로 이루어진 합금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Cu - Sn"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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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영 계수(Young’s modulus)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비례한도 내에서 응력-변형률 선도의 기울기를 의미한다.
  2. 고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재료는 비교적 큰 값을 가진다.
  3. 변형률을 수직응력으로 나눈 값이다.
  4.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정답률: 51%)
  • 영 계수는 고체 재료의 탄성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비례한도 내에서 응력-변형률 선도의 기울기를 의미합니다. 이는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할 때, 응력이 얼마나 변형률에 영향을 받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고무와 같이 늘어나기 쉬운 재료는 비교적 큰 영 계수 값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영 계수는 재료의 탄성과 관련된 중요한 물성값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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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센터리스 연삭작업에서 공작물의 1회전마다의 이송량이 3mm 일 때 이송속도는 약 몇 m/min인가? (단, 공작물의 회전수는 2000rpm이다.)

  1. 8
  2. 7
  3. 6
  4. 5
(정답률: 60%)
  • 공작물의 1회전마다의 이송량은 3mm 이므로, 1분에 이송되는 거리는 3mm x 2000rpm x 60분 = 360,000mm = 360m 이다. 따라서, 이송속도는 360m/min 이므로, 정답은 "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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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보온 재료들 중 무기질 보온 재료로 내열성이 있는 것은?

  1. 코르크
  2. 면화
  3. 펄프
  4. 유리섬유
(정답률: 64%)
  • 유리섬유는 내열성이 뛰어나고 고온에도 변형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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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과 같은 블록 브레이크에서 드림 축의 레버를 누르는 힘(F)을 우회전할 때는 F1, 좌회전 할 때의 힘(F)을 F2라고 하면 F1/F2의 값은 얼마인가? (단, a는 800 mm, b는 400 mm 이며, 두 경우 모두 동일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을 가정한다.)

  1. 0.25
  2. 0.5
  3. 1
  4. 4
(정답률: 48%)
  • 드림 축의 레버를 누르는 힘은 블록 브레이크의 회전 중심인 O점에서의 제동력과 같다. 따라서 F1와 F2는 O점에서의 제동력이 동일하므로 F1/F2의 값은 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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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제어 동작에 따른 분류 중 불연속제어에 해당되는 것은?

  1. ON/OFF 동작
  2. 비례제어 동작
  3. 적분제어 동작
  4. 미분제어 동작
(정답률: 78%)
  • ON/OFF 동작은 제어 대상의 상태가 특정 기준치를 넘으면 제어기가 작동하여 출력을 켜거나 끄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는 제어 대상의 상태가 기준치를 넘을 때만 제어가 작동하므로 불연속적인 동작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ON/OFF 동작은 불연속제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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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변압기 Y-Y 결선방법의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중성점을 접지할 수 있다.
  2. 상전압이 선간전압의 1/√3이 되므로 절연이 용이하다.
  3. 선로에 제3조파를 주로 하는 충전전류가 흘러 통신장해가 생긴다.
  4. 단상변압기 3대로 운전하던 중 한 대가 고장이 발생해도 V결선 운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63%)
  • "선로에 제3조파를 주로 하는 충전전류가 흘러 통신장해가 생긴다."가 틀린 것입니다.

    Y-Y 결선방법은 3상 전원을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사용되며, 각 상의 전압은 선간전압의 1/√3으로 나타납니다. 이 방법은 중성점을 접지할 수 있어서 절연이 용이하며, 단상변압기 3대로 운전하던 중 한 대가 고장이 발생해도 V결선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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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피드백 제어계를 시퀀스 제어계와 비교하였을 경우 그 이점으로 틀린 것은?

  1. 목표값에 정확히 도달할 수 있다.
  2. 제어계의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제어계가 간단하고 제어기가 저렴하다.
  4. 외부조건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다.
(정답률: 67%)
  • "목표값에 정확히 도달할 수 있다.", "제어계의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외부조건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다."는 모두 피드백 제어계의 이점이 맞습니다. 하지만 "제어계가 간단하고 제어기가 저렴하다."는 피드백 제어계의 이점이 아닙니다. 오히려 피드백 제어계는 시퀀스 제어계보다 복잡하고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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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상용전원을 이용하여 직류전동기를 속도제어 하고자 할 때 필요한 장치가 아닌 것은?

  1. 초퍼
  2. 인버터
  3. 정류장치
  4. 속도센서
(정답률: 56%)
  • 인버터는 상용전원을 이용하여 직류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초퍼, 정류장치, 속도센서는 모두 상용전원을 이용하여 직류전동기를 제어하는데 필요한 장치이지만, 인버터는 필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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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단위계단 함수 u(t)의 그래프는?

(정답률: 65%)
  • 단위계단 함수 u(t)는 t=0에서 0에서 1로 급격하게 상승하는 함수이다.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x축에서 t=0을 기준으로 y축에서 0에서 1로 급격하게 상승하는 직선 그래프가 된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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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피드백 제어계에서 제어요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조작부와 검출부로 구성되어 있다.
  2. 조절부와 검출부로 구성되어 있다.
  3. 목표값에 비례하는 신호를 발생하는 요소이다.
  4.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화시키는 요소이다.
(정답률: 57%)
  • 피드백 제어계에서 제어요소는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화시키는 요소입니다. 이는 시스템의 출력을 조절하기 위해 입력 신호를 조작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동작신호를 조작량으로 변화시키는 요소이다."가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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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어떤 제어계의 입력으로 단위 임펄스가 가해졌을 때 출력이 te-3t이었다. 이 제어계의 전달함수는?

  1. s(s+2)
  2. (s+1)(s+2)
(정답률: 56%)
  • 주어진 출력을 라플라스 역변환하면 입력에 대한 임펄스 응답이 나온다. 따라서 전달함수는 임펄스 응답의 라플라스 변환과 같다. 입력에 대한 임펄스 응답이 te-3t이므로, 전달함수는 이다. 이유는 라플라스 변환의 선형성과 시간 이동 정리에 따라, 입력이 단위 임펄스일 때 출력이 te-3t이 되는 시스템의 전달함수는 e-3s이다. 이를 라플라스 역변환하면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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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PI 동작의 전달함수는? (단, KP는 비례감도이다.)

  1. KP
  2. KPsT
  3. K(1+sT)
(정답률: 71%)
  • PI 동작의 전달함수는 "KP(1 + frac{1}{sT_i})" 이다. 이는 비례감도 KP와 적분시간 Ti의 역수로 이루어진 제어기의 전달함수와 과정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이다. 따라서, PI 제어기의 전달함수는 "KPsT_i/(sT_i+1)" 이 되며, 이를 간단하게 표현한 것이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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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PLC프로그래밍에서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호가 ON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회로는?

  1. OR회로
  2. AND회로
  3. NOT회로
  4. 자기유지회로
(정답률: 73%)
  • OR회로는 여러 개의 입력 중 하나 이상이 ON되면 출력이 ON되는 논리 게이트이다. 따라서 PLC프로그래밍에서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신호가 ON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회로로 OR회로가 사용된다. AND회로는 모든 입력이 ON되어야 출력이 ON되는 논리 게이트이고, NOT회로는 입력과 반대로 출력이 나오는 논리 게이트이다. 자기유지회로는 출력이 ON되면 입력이 OFF되어도 출력이 유지되는 회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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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되는 소자는?

  1. 서미스터
  2. 바리스터
  3. 제너다이오드
  4. 버랙터다이오드
(정답률: 73%)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전기 저항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온도에 따른 전기적 특성 변화가 없거나 미미하여 온도 보상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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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유도전동기에서 슬립이 ″0” 이란 의미와 같은 것은?

  1. 유도제동기의 역할을 한다.
  2. 유도전동기가 정지상태이다.
  3. 유도전동기가 전부하 운전상태이다.
  4. 유도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
(정답률: 70%)
  • 슬립이 "0"이란 의미는 유도전동기가 동기속도로 회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유도전동기의 회전속도가 전원주파수와 일치하고, 회전자와 유도자 사이의 상대적인 회전속도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는 전부하 운전상태이며, 유도제동기의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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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과 같이 트랜지스터를 사용하여 논리소자를 구성한 논리회로의 명칭은?

  1. OR회로
  2. AND회로
  3. NOR회로
  4. NAND회로
(정답률: 52%)
  • 이 논리회로는 입력 A와 B가 둘 다 0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AND 게이트의 출력과 반대되는 결과를 보여주므로 NOT 연산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NOR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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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스위치를 2분 동안 닫은 후 개방하였을 때 A지점에서 통과한 모든 전하량을 측정하였더니 240C 이었다. 이 때 저항에서 발생한 열량은 약 몇 cal 인가?

  1. 80.2
  2. 160.4
  3. 240.5
  4. 460.8
(정답률: 44%)
  • 전하량은 전류와 시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으므로, A지점에서 흐른 전류를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전압을 구해보자. 스위치가 닫혀 있을 때는 전압이 12V이므로, 이 때의 전류는 12V/6Ω = 2A이다. 스위치가 열리면 전압은 0V가 되므로, 이 때의 전류는 0A이다. 따라서 2분 동안 A지점에서 흐른 전하량은 2A × 120초 = 240C이다.

    저항에서 발생한 열량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과 시간을 곱한 값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 회로에서는 스위치가 닫혀 있을 때 저항은 6Ω이고, 열량을 계산하는 데 사용하는 시간은 2분 = 120초이다. 따라서 저항에서 발생한 열량은 2A² × 6Ω × 120초 = 3456J이다. 이 값을 cal로 환산하면 3456J ÷ 4.184J/cal ≈ 825.6cal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약 몇 cal"이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대략 반으로 나눈 460.8cal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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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R-L-C 병렬회로에서 회로가 병렬 공진되었을 때 합성 전류는 어떻게 되는가?

  1. 최소가 된다.
  2. 최대가 된다.
  3. 전류는 흐르지 않는다.
  4. 전류는 무한대가 된다.
(정답률: 50%)
  • R-L-C 병렬회로에서 회로가 병렬 공진되면, 임피던스가 최소가 되어 전류가 최대가 됩니다. 이는 공진 주파수에서 R-L-C 병렬회로의 전류가 최대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성 전류도 최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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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단자 a, b간에 주파수 f(Hz)의 정현파 전압을 가했을 때, 전류값 A1과 A2의 지시가 같았다면 f, L, C간의 관계는?

(정답률: 64%)
  • 단자 a, b 사이에 전압을 가했을 때, 전류값 A1과 A2의 지시가 같다는 것은 a, b 사이의 전압과 전류가 같은 위상(phase)을 가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L과 C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을 때 공진 주파수일 때 나타납니다. 따라서 f, L, C간의 관계는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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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논리식 를 가장 간단히 정리한 것은?

(정답률: 69%)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논리식에서 AND 연산자는 모든 조건이 참일 때 참을 반환하기 때문에, 논리식에서 모든 조건이 참인 경우에만 ""이 참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하나 이상의 조건이 거짓이기 때문에 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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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E 를 교류전압 V의 실효값이라 할 때, 저항 양단에 걸리는 전압 ed의 평균값은 E 의 약 몇 배 정도인가?

  1. 0.6
  2. 0.9
  3. 1.4
  4. 1.7
(정답률: 45%)
  • 이 회로는 저항과 커패시터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전압이 저항과 커패시터를 지날 때마다 크기와 방향이 바뀌게 된다. 따라서 저항 양단에 걸리는 전압 ed는 V의 평균값이 아니라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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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자장 안에 놓여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도선이 받는 힘 F= BI ℓsinθ(N) 이다. 이것을 설명하는 법칙과 응용기기가 맞게 짝지어진 것은?

  1.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 발전기
  2. 플레밍의 왼손법칙 - 전동기
  3. 플레밍의 왼손법칙 - 발전기
  4. 플레밍의 오른손법칙 - 전동기
(정답률: 58%)
  • 플레밍의 왼손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도선이 자기장 안에서 받는 힘의 방향을 결정하는 법칙이다. 이 법칙에 따르면, 왼손의 엄지손가락을 전류의 방향, 검지손가락을 자기장의 방향, 중지손가락을 도선이 이루는 각의 방향으로 놓으면 중지손가락 방향이 도선이 받는 힘의 방향이 된다.

    따라서, 자장 안에 놓여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를 때 도선이 받는 힘 F= BI ℓsinθ(N)은 플레밍의 왼손법칙에 따라 결정된다. 이 법칙은 전동기에서 사용되며,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기이다. 따라서, "플레밍의 왼손법칙 - 전동기"가 맞게 짝지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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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과 같이 저항이 연결된 회로의 a점과 b점의 전위가 일치할 때, 저항 R1과 R5 의 값(Ω)은?

  1. R1 = 4.5Ω, R5 = 4Ω
  2. R1 = 1.4Ω, R5 = 4Ω
  3. R1 = 4Ω, R5 = 1.4Ω
  4. R1 = 4Ω, R5 = 4.5Ω
(정답률: 49%)
  • a점과 b점이 전위가 일치하므로, a-b 사이의 전압차는 0V이다. 따라서, R2와 R3에 걸리는 전압은 같다. 또한, R4와 R5에 걸리는 전압도 같다. 이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세울 수 있다.

    (R1 + R2) × I = R2 × I + R3 × I

    (R4 + R5) × I = R5 × I

    위의 두 방정식에서 I를 제거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다.

    R1 + R2 = R3

    R4 + R5 = R5

    따라서, R1 = R3 - R2 이고, R4 = 0 이다. R5 = 4Ω 이므로, R1 = 1.4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R1 = 1.4Ω, R5 = 4Ω"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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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과 같은 R-L 직렬회로에서 공급전압이 10V 일 때 VR = 8V 이면 VL 은 몇 V 인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52%)
  • 전압 분배 법칙에 따라 R과 L에 걸리는 전압의 합은 공급전압과 같습니다. 따라서 VL = 10V - VR = 10V - 8V = 2V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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