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10-01)

승강기기사
(2016-10-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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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승강장 도어에 관한 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

  1. 승강장 도어는 인터록 장치에 의해서 개방 및 폐쇄된다.
  2. 인터록은 중력이나 압축 스프링 장치에 의한 연결장치로 도어 열림 상태를 유지한다.
  3. 도어 인터록은 승강장 도어가 닫히면 승강장 측으로부터 접근할 수 없는 쪽에 놓여야 한다.
  4. 승강장 도어 인터록은 승강기가 정상적인 기동이 되기 전에 도어의 닫힌 상태를 유지시켜야 한다.
(정답률: 68%)
  • "인터록은 중력이나 압축 스프링 장치에 의한 연결장치로 도어 열림 상태를 유지한다."가 틀린 것이다. 인터록은 도어가 닫힌 상태를 유지하는 장치이며, 중력이나 압축 스프링 장치에 의해 도어가 열린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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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작동유의 압력 맥동을 흡수하여 진통과 소음을 감소시키는 장치는?

  1. 압력계
  2. 라인필터
  3. 사이렌서
  4. 스트레이너
(정답률: 88%)
  • 사이렌서는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작동유의 압력 맥동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감소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작동유가 유입되는 방향과 수직으로 위치한 피스톤과 스프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작동유의 압력 맥동이 발생하면 피스톤이 움직여 스프링을 압축시키고 작동유의 압력을 완화시킵니다. 이를 통해 엘리베이터의 작동 소음과 진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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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권상도르래, 풀리 또는 드럼과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는 스트랜드의 수와 관계없이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5%)
  • 권상도는 풀리나 드럼과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 사이의 비를 결정하는 공식을 제시했다. 이 공식은 다음과 같다.

    권상도 = (풀리 또는 드럼의 직경) / (현수로프의 직경)

    이 공식에서 권상도는 스트랜드의 수와는 무관하다. 따라서 공칭 직경 사이의 비는 스트랜드의 수와 관계없이 항상 일정하다.

    권상도가 40이 되기 위해서는 풀리 또는 드럼의 공칭 직경이 현수로프의 공칭 직경의 40배여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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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인버터 제어에서 펄스폭 변조(Pulse width modulation)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교류를 정류한 후 콘덴서 등으로 평활하게 하여 맥동분이 적은 직류를 얻는 것이다.
  2. 컨버터부에서 출력전압을 제어하고 인버터부에서 주파수를 제어하는 것이다.
  3.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고주파로 스위칭시켜 스위칭 펄스의 크기를 변환시켜 전압을 제어하는 것이다.
  4.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고주파로 스위칭하는 방식으로써 펄스의 폭을 변화시켜 전압을 제어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72%)
  • 인버터 제어에서 펄스폭 변조는 전력용 반도체 소자를 고주파로 스위칭하는 방식으로써 펄스의 폭을 변화시켜 전압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전압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서 인버터 제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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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승강기의 도어 시스템 분류 시 lS, 2S, 3S 는 무슨 방식인가?

  1. 일반 개폐방식
  2. 상하 개폐방식
  3. 중앙 개폐방식
  4. 측면 개폐방식
(정답률: 86%)
  • LS, 2S, 3S는 모두 승강기 도어 시스템의 측면 개폐방식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문이 좌우로 열리는 방식으로, 일반 개폐방식, 상하 개폐방식, 중앙 개폐방식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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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카 내부의 하중이 적재하중을 초과하변 경보가 울리고 출입문의 닫힘을 자동적으로 제지하여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게 하는 장치는?

  1. 정지 스위치
  2. 과부하 감지 장치
  3. 역결상 검출 장치
  4. 파이널 리빗 스위치
(정답률: 91%)
  • 카 내부의 하중이 적재하중을 초과하면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것은 안전하지 않기 때문에, 과부하 감지 장치가 작동하여 경보를 울리고 출입문을 닫아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도록 제어합니다. 따라서, "과부하 감지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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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 제동기(Brake)의 전자 - 기계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은 불연성이어야 한다.
  2. 밴드 브레이크가 같이 사용되어야 한다.
  3. 브레이크슈 또는 패드 압력은 압축 스프링 또는 추에 의해 발휘되어야 한다.
  4. 자체적으로 카가 정격속도로 정격하중의 125% 를 싣고 하강방향으로 운행될 때 구동기를 정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9%)
  • "브레이크 라이닝은 불연성이어야 한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하지만 "밴드 브레이크가 같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엘리베이터 제동기의 전자-기계 브레이크는 브레이크슈 또는 패드 압력을 압축 스프링 또는 추에 의해 발휘하여 작동한다. 따라서 밴드 브레이크와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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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균형추의 총중량은 빈 카의 자중에 그 엘리베이터의 사용 용도에 따라 적재하중의 35~55%의 중량을 더한 값으로 하는 것이 보통이다. 여기서 적재하중의 몇 %를 더할것인가를 나타내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마찰률
  2. 트랙션 비율
  3. 균형추 비율
  4. 오버 밸런스율
(정답률: 82%)
  • 정답은 "오버 밸런스율"이다.

    오버 밸런스율은 적재하중의 35~55%를 더한 값에서 실제 적재한 중량을 뺀 값으로, 적재한 중량이 적을 경우 양수가 되고, 많을 경우 음수가 된다. 이 값을 이용하여 균형추를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카의 균형을 맞춘다.

    마찰률은 두 물체가 서로 접촉하여 생기는 마찰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이고, 트랙션 비율은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과 바퀴의 회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균형추 비율은 균형추의 중량을 전체 중량에 대한 비율로 나타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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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일반적인 수평보행기(무빙워크)의 경사도는 몇 도 이하인가?

  1. 12°
  2. 15°
  3. 25°
(정답률: 79%)
  • 보행기의 경사도는 사용자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하여 일반적으로 12도 이하로 설계됩니다. 이는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걷을 수 있도록 하면서도 지나치게 가파르지 않아 피로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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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승강기 검사기준에서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기본요건으로 틀린 것은?

  1.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출입구 유효 폭은 1000mm 이상이어야 한다.
  2.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화재 발생 시 소방관의 직접적인 조작 아래에서 사용된다.
  3.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관이 조작하여 엘리베이터 문이 닫힌 이후부터 60초 이내에 가장 먼 층에 도착하여야 된다.
(정답률: 71%)
  • 정답은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관이 조작하여 엘리베이터 문이 닫힌 이후부터 60초 이내에 가장 먼 층에 도착하여야 된다." 입니다.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기본 요건으로는 출입구 유효 폭, 소방관의 직접적인 조작 아래에서 사용되어야 함,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함이 있습니다. 출입구 유효 폭은 승강기 이용 시 안전을 위해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1000m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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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식 엘리베이터 의 승강로 내부의 구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4m 이상이어야 하고 카 상부의 가이드 슈와 결합하여야 한다.
  2. 승강로 내부의 구동기 작업구역의 치수는 설비의 작업이 쉽고 안전하도록 충분하여야 한다.
  3. 승강로 내부의 구동기 지지대 및 작업구역은 필요로 하는 하중 및 힘에 견디도록 시공되어야 한다
  4. 승강로 내부의 작업구역에서 다른 작업구역으로 이동하는 공간의 유효 높이는 1.8m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80%)
  •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4m 이상이어야 하고 카 상부의 가이드 슈와 결합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2m 이상이어야 하며, 카 상부의 가이드 슈와 결합할 필요는 없다. 이는 전기식 엘리베이터 설계 기준인 "전기설비기준"에서 정해진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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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에 요구되는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충분한 제동력을 갖추어야 한다.
  2. 방폭구조로서 밀폐형이어야 한다.
  3. 저소음, 저진동의 특성이 우수해야 한다.
  4. 정격속도를 만족하는 회전특성을 갖추어야 한다.
(정답률: 80%)
  • "충분한 제동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에 요구되는 사항 중 맞는 것이다. 하지만 "방폭구조로서 밀폐형이어야 한다."는 틀린 것이다. 이는 폭발성 가스나 먼지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에서 사용되는 전기기기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따라서 방폭구조로서 밀폐형이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은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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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권동식 구동방식의 단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고양정 적용이 곤란하다.
  2. 권상동력이 큰 것이 필요하다.
  3. 지나치게 감기거나 풀릴 위험이 있다.
  4. 로프와 도르래 사이에 미끄러짐이 생긴다.
(정답률: 60%)
  • "로프와 도르래 사이에 미끄러짐이 생긴다."는 권동식 구동방식의 단점 중 하나이다. 이는 로프와 도르래 사이에 마찰력이 부족하여 로프가 미끄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는 로프와 도르래의 재질, 마찰력, 힘의 크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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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에 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작동 후에는 변형이 있어도 된다.
  2. 2.5 gn를 초과하는 감속도는 0.01초보다 길지 않아야 한다.
  3. 완충기의 가능한 총행정은 정격속도 115% 에 상응하는 중력 정지거리는 [0.135v2 (m)] 이상이어야 한다.
  4.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완충기에 충돌할 때, 평균 감속도는 1 gn 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75%)
  •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충격을 흡수하고 에너지를 분산시켜 안전하게 기계를 보호하는 장치이다. 이 때, 카에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 낙하하여 완충기에 충돌할 때, 평균 감속도는 1 gn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은 충격을 안전하게 분산시키기 위해서이다. 만약 감속도가 1 gn을 초과하면 충격이 너무 크게 작용하여 기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에너지 분산형 완충기는 충격을 안전하게 분산시키기 위해 감속도를 제한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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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워드 레오나드(Ward -Leonard) 방식의 전동발전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류발전기 축과 유도전동기 축이 직결되어 있다.
  2. 발전기의 계자전류를 변환시켜 발전전압을 조정한다.
  3. 전동발전기 1대로 구동할 수 있는 승강기는 2대 이하이다.
  4. 직류전동기 회전 수는 전기자전압에 비례하고 계자전류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5%)
  • 정답은 "전동발전기 1대로 구동할 수 있는 승강기는 2대 이하이다." 이다. 이유는 워드 레오나드 방식의 전동발전기는 발전기와 유도전동기를 직접 연결하여 전기적으로 제어하는 방식으로, 발전기의 출력이 유도전동기의 출력보다 크면 유도전동기가 발전기를 구동하면서 전기를 공급받아 구동되는 방식이다. 따라서 발전기의 출력이 유도전동기의 출력보다 크면 1대의 전동발전기로는 2대 이상의 승강기를 구동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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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승강로의 구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강로 내에는 각층을 나타내는 표기가 있어야 한다.
  2. 승강로 내에 설치되는 돌출물은 안전상 지장이 없어야 한다.
  3. 엘리베이터 의 균형추 또는 평형추는 카와 통 일한 승강로에 있어야 한다
  4. 승강로에는 화재 시 가스 및 연기의 배출을 위한 통풍구가 있어서는 안 된다.
(정답률: 78%)
  • "승강로에는 화재 시 가스 및 연기의 배출을 위한 통풍구가 있어서는 안 된다."가 틀린 것이다. 승강로 내에는 화재 시 가스 및 연기의 배출을 위한 통풍구가 있어야 한다. 이는 화재 발생 시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안전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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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에스컬레이터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대기시간 없이 연속적으로 수송이 가능하다.
  2.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 설치 장소에 따라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다.
  3. 전동기 기동 시에 흐르는 대전류에 의한 부하전류의 변화가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적어 전원 설비 부담이 적다.
  4. 건축상으로 점유 면적이 크고 기계실이 필요하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층에 분산 분담되어 있다.
(정답률: 76%)
  • 정답은 "건축상으로 점유 면적이 크고 기계실이 필요하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층에 분산 분담되어 있다."가 맞습니다.

    에스컬레이터는 연속적으로 수송이 가능하고 대기시간이 없어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하며,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의 장소에 설치되면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전동기 기동 시에 부하전류의 변화가 적어 전원 설비 부담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건축상으로는 점유 면적이 크고 기계실이 필요하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층에 분산 분담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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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일반적으로 실린더의 점검이 곤란하다.
  2.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작다.
  3.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4. 실린더 보호관이 필요 없다.
(정답률: 66%)
  •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는 실린더가 직접적으로 부하를 받지 않기 때문에 실린더 보호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구조가 간단하고 점검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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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랙ㆍ피니언식 리프트는 어떤 용도로 많이 사용되는가?

  1. 병원용 엘리베이터
  2. 아파트 승객용 리프트
  3. 빌딩 신축공사용 리프트
  4. 고층빌딩 승객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7%)
  • 랙ㆍ피니언식 리프트는 높은 적재 능력과 안정성을 가지고 있어, 빌딩 신축공사에서 건물 내부에 필요한 재료나 기계를 운반하는 용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빌딩 신축공사용 리프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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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레일의 표준길이는 일반적으로 5m로 한다.
  2. 호칭은 길이 3m 의 공칭하중으로 8k, 13k, 18k 등으로 표시 한다.
  3. 엘리베이터 카 또는 균형추가 진동에 의해서 이탈되지 않아야 한다
  4.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카를 안전하게 정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79%)
  • "호칭은 길이 3m 의 공칭하중으로 8k, 13k, 18k 등으로 표시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용 가이드 레일의 표기 방법 중 하나입니다. 호칭은 레일의 공칭하중을 나타내며, 이는 레일이 견딜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길이 3m은 호칭을 표기할 때 사용되는 레일의 길이이며, 이 길이의 레일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호칭은 길이 3m 의 공칭하중으로 8k, 13k, 18k 등으로 표시 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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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다음 중 카의 조속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고정된 롤러 형식을 제외한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0.8m/s 미만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2. 고정된 롤러 형식의 비상정지장치는 1m/s 미만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3. 정격속도가 1m/s 이하의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1.5m/s 미만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4. 정격속도가 1 m/s를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1.25 V m/s 미만에서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51%)
  • "정격속도가 1m/s 이하의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는 1.5m/s 미만에서 작동되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정격속도가 1m/s 이하인 엘리베이터에는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불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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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유도전동기의 인버터 제어방식에서 10kHz의 캐리어 주파수(carrier frequency)를 발생하여 운전 시의 전동기 소음을 줄 일 수 있는 인버터 전력용 스위칭 소자는?

  1. SCR
  2. IGBT
  3. 다이오드
  4. 평활콘댄서
(정답률: 69%)
  • 10kHz의 고주파 신호를 처리하기에 적합한 스위칭 소자는 고속 스위칭이 가능한 소자여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IGBT는 고속 스위칭이 가능하면서도 저전압에서도 작동이 가능하며, 고전압에서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유도전동기의 인버터 제어방식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IGB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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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권상기용 전동기의 용량 계산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 단, L : 정격적재하중(kg), V : 승강속도(m/min), η: 엘리베이터의 전효율, F: 오버 밸런스율)

  1. 용량은 이다.
  2. F값은 균형추 무게 계산 시 필요하다.
  3. n는 기어식 권상기가 무기어식 권상기보다 더 적다
  4. 무기어식 권상기의 경우 η는 일반적으로 1:1로핑 방식이 2:1로핑 방식보다 더 크다.
(정답률: 71%)
  • "n는 기어식 권상기가 무기어식 권상기보다 더 적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기어식 권상기가 무기어식 권상기보다 n 값이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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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은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소방운전 스위치는 점검운전 제어보다 우선되어야 한다.
  2. 1단계 호출 시 문열림 및 비상 경고 버튼은 작동이 가능한 상태이어야 한다.
  3.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의 출입구마다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비상용 엘리베이터 카 내부 둥록버튼 위 또는 근처에 비상용 엘리베이터 알림 표지를 이용하여 선명하게 표시하여야 한다.
(정답률: 59%)
  • "소방운전 스위치는 점검운전 제어보다 우선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이유: 소방운전 스위치는 비상 상황에서 엘리베이터를 운전할 수 있는 우선권을 가지기 위해 설치되는 것이며, 점검운전 제어는 엘리베이터의 점검 및 유지보수를 위한 것이므로 우선순위가 높아야 한다. 따라서 "소방운전 스위치는 점검운전 제어보다 우선되어야 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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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용 승강기의 설치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층수가 6층 이상으로서 거실 면적의 합계는 3000m2를 초과한다고 한다.)

  1. 교육연구시설은 1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 이내마다 2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2. 판매 및 영업시설은 2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3000m2 이내마다 1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3. 숙박시설 및 업무시설은 2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 이내마다 2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4. 문화 및 집 회시설( 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은 1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 이내마다 1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
(정답률: 63%)
  • 층수가 6층 이상이고 거실 면적의 합계가 3000m2를 초과하는 건물에는 승용 승강기를 설치해야 한다. 이때, 문화 및 집 회시설(전시장 및 동ㆍ식물원)은 1대에 3000m2를 초과하는 매 2000m2 이내마다 1대의 비율로 가산한 대수를 설치해야 한다. 즉, 건물의 면적이 커질수록 승강기의 대수가 늘어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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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백화점에 설치하는 에스컬레이터의 설계 시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단, 완성검사를 기준으로 설계한다.)

  1. 승강장에 근접하여 설치한 방화셔터가 닫힌 후에 에스컬레이터 승강이 정지하도록 한다.
  2. 핸드레일은 정상운행 중 운행방향의 반대편에서 450N의 힘으로 당겨도 정지되지 않아야 한다.
  3. 콤의 끝은 둥글게 하고 콤과 스템, 팔레트 또는 벨트 사이에 끼이는 위험을 최소로 하는 형상이어야 한다.
  4. 승강장 플레이트 및 콤 플레이트는 눈ㆍ비 등에 젖었을 때 미끄러지지 않게 안전한 발판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정답률: 65%)
  • "승강장에 근접하여 설치한 방화셔터가 닫힌 후에 에스컬레이터 승강이 정지하도록 한다."는 옳은 설계 시 유의사항이다. 이유는 방화셔터가 닫히면 화재로부터 안전한 구역을 만들기 위해 승강장 출입구가 차단되기 때문에, 에스컬레이터가 계속 운행하면 사람들이 갇히거나 화재로 인한 확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화셔터가 닫히면 에스컬레이터 운행을 중지시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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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균형추 레일형 브래킷의 재료는?

  1. T형강, T형으로 절곡한 강판 또는 평강으로 한다.
  2. T형강, L형으로 절곡한 강판 또는 평강으로 한다.
  3. L형강, L형으로 절곡한 강판 또는 평강으로 한다.
  4. L형강, T형으로 절곡한 강판 또는 평강으로 한다.
(정답률: 59%)
  • 균형추 레일형 브래킷은 중량을 지탱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강한 강재가 필요하다. L형강은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한 재료이기 때문에 균형추 레일형 브래킷의 재료로 적합하다. 또한, L형으로 절곡한 강판이나 평강도 강도가 높아서 사용할 수 있다. T형강은 L형강보다 강도가 낮기 때문에 균형추 레일형 브래킷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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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의 제어반 내에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조속기
  2. 전자 접촉기
  3. 제어회로기판
  4. 배선용 차단기
(정답률: 76%)
  • 엘리베이터의 제어반은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 중에서도 "조속기"는 제어반 내에서 사용되지 않는 것입니다. 조속기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어하는 부품으로,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반 내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전자 접촉기", "제어회로기판", "배선용 차단기"는 제어반 내에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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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엘리베이터의 일주시간(RTT)을 계산하는 방법은?

  1. ∑(주행시간 + 대기시간 + 승객출입시간 +출발시간)
  2. ∑(주행시간 + 대기시간 + 도어개폐시간 +출발시간)
  3. ∑(주행시간 + 도어개폐시간 + 승객출입시간+ 손실시간)
  4. ∑(주행시간 + 도어개폐시간 + 승객출입시간+ 대기시간)
(정답률: 76%)
  • 엘리베이터의 일주시간(RTT)은 엘리베이터가 한 번 왕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시간은 주행시간, 도어개폐시간, 승객출입시간, 손실시간 등을 모두 고려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주행시간은 엘리베이터가 층을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도어개폐시간은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고 닫히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승객출입시간은 엘리베이터에 승객이 타고 내리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손실시간은 엘리베이터가 움직이지 않고 대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정답은 "∑(주행시간 + 도어개폐시간 + 승객출입시간+ 손실시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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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엘리베이터용 도어에서 문닫힘 동작 시에 사람 또는 물건이 끼일 때 문이 반전하여 열리도록 하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광전 장치
  2. 초음파 장치
  3. 세이프티 슈
  4. 스프링 클로저
(정답률: 70%)
  • 스프링 클로저는 문이 닫힘 동작 시에 스프링의 힘으로 문을 닫아주는 장치이지만, 사람이나 물건이 끼일 경우에는 역작용으로 인해 문이 열리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반전하여 열리도록 하는 장치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프링 클로저"입니다. 반면에 광전 장치, 초음파 장치, 세이프티 슈는 문이 닫힘 동작 시에 사람이나 물건이 감지되면 문을 열도록 하는 안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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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도어머신에 것은 요구되는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형 경량일 것
  2. 보수가 용이할 것
  3. 가격이 저렴할 것
  4. 직류 모터를 사용할 것
(정답률: 82%)
  • 직류 모터를 사용하는 것은 도어머신의 가장 거리가 먼 요구조건과 관련이 있습니다. 직류 모터는 소형 경량이며 보수가 용이하며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도어머신에 적합합니다. 또한 직류 모터는 속도와 회전력이 안정적이며 작동 소음이 적어서 도어머신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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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포지티브 구동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 종단정지장치와 종속적으로 작동되어야 한다.
  2. 구동기의 움직임에 연결된 장치에 의해 작동되어야 한다.
  3. 평형추가 있는 경우, 승강로 상부에서 카 및 평형추에 의해 작동되어야 한다.
  4. 평형추가 없는 경우, 승강로 상부 및 하부에서 카에 의해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66%)
  • "평형추가 없는 경우, 승강로 상부 및 하부에서 카에 의해 작동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는 장치로, 일반 종단정지장치와 종속적으로 작동되어야 합니다. 구동기의 움직임에 연결된 장치에 의해 작동되며, 평형추가 있는 경우에는 승강로 상부에서 카 및 평형추에 의해 작동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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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중앙개폐방식 승장도어의 아래 그림에서 G와 F치수(단위 : mm) 기준으로 적합한 것은?

  1. F는 6 이상, G는 6 이하
  2. F는 5 이상, G는 5 이하
  3. F는 4 이상, G는 4 이하
  4. F는 3 이상, G는 3 이하
(정답률: 53%)
  • 정답은 "F는 6 이상, G는 6 이하"입니다.

    승장도어의 개방 시, G는 승객이 출입하기 위해 밟는 바닥면과의 간격을 나타내며, F는 승객이 출입하기 위해 필요한 출입구의 폭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F가 6 이상이어야 출입구로 충분한 공간을 제공할 수 있으며, G가 6 이하이어야 승객이 안전하게 출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F는 6 이상, G는 6 이하"가 적합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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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교차되는 두 축 간에 운동을 전달하는 원추형의 기어에 해당되는 것은?

  1. 베벨 기어
  2. 내접 기어
  3. 스퍼 기어
  4. 헬리컬 기어
(정답률: 70%)
  • 베벨 기어는 두 축이 서로 교차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기어로, 원추형의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기어는 헬리컬 기어와 달리 축 방향으로 운동을 전달하며, 내접 기어와 스퍼 기어와는 다르게 축이 교차되는 경우에만 사용됩니다. 따라서, 교차되는 두 축 간에 운동을 전달하는 원추형의 기어에 해당되는 것은 베벨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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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어감속비 49:2, 도르래 지름 540mm, 전동기 입력 주파수 60Hz, 극수 4, 전동기의 회전 수 슬립이 4%일 때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약 몇 m/min인가?

  1. 90
  2. 105
  3. 120
  4. 150
(정답률: 54%)
  • 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전동기 회전수 = 도르래 회전수 / 기어감속비

    도르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도르래 회전수 = 엘리베이터 속도 / (도르래 지름 x π)

    슬립이 4%이므로 전동기의 실제 회전수는 다음과 같다.

    전동기 실제 회전수 = 전동기 회전수 x (1 - 슬립)

    전동기의 극수가 4이므로 전동기 회전수와 입력 주파수는 다음과 같다.

    전동기 회전수 = 120 x 입력 주파수 / 극수 = 120 x 60 / 4 = 1800 rpm

    도르래 회전수는 다음과 같다.

    도르래 회전수 = 엘리베이터 속도 / (도르래 지름 x π) = 엘리베이터 속도 / (0.54 x 3.14)

    전동기 회전수와 도르래 회전수를 이용하여 기어감속비를 구할 수 있다.

    기어감속비 = 도르래 회전수 / 전동기 회전수 = (엘리베이터 속도 / (0.54 x 3.14)) / 1800

    양변에 49을 곱하면 다음과 같다.

    49 x 기어감속비 = (엘리베이터 속도 / (0.54 x 3.14)) / 1800 x 49

    정격속도에서 슬립이 없으므로 전동기 회전수와 도르래 회전수는 같다. 따라서 기어감속비는 49이다. 이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49 x 49 = (엘리베이터 속도 / (0.54 x 3.14)) / 1800 x 49

    엘리베이터 속도는 약 120 m/min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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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설계용 수평진도가 0.4이고, 기기의 중량이 2000kg인 경우 설계용 수직 지진력은 몇 kg 인가?

  1. 2000
  2. 1000
  3. 800
  4. 400
(정답률: 33%)
  • 설계용 수직 지진력은 중량에 수평진도를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2000kg x 0.4 = 800kg 이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800kg이 아닌 400kg이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단위를 kgf (킬로그램 힘)가 아닌 kg (킬로그램)으로 잘못 기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800kgf가 되며, 이는 400kg과 같은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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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조속기 와이어 로프의 허용응력이 200kg/mm2이고, 이 로프의 파단강도가 800 kg /mm2 일 때 안전율은 얼마인가?

  1. 4
  2. 5
  3. 6
  4. 8
(정답률: 71%)
  • 안전율은 파단강도를 허용응력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안전율 = 파단강도 / 허용응력 = 800 kg/mm2 / 200 kg/mm2 = 4 이므로 정답은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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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유량제어밸브를 주 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는?

  1. 미터 인(meter in ) 회로
  2. 블리드 인(bleed in) 회로
  3. 미터 오프(meter off) 회로
  4. 블리드 오프(bleed off) 회로
(정답률: 68%)
  •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유량제어밸브를 주 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하여 유량을 제어하는 회로가 사용된다. 이 회로는 블리드 오프(bleed off) 회로이다. 이는 주 회로에서 일부 유압유가 바이패스 회로로 흐르게 되어 유량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유압 엘리베이터에서는 이 방식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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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고속 엘리베이터 제어에 많이 쓰이며, 인버터 제어라고 불리는 제어방식은?

  1. 직류 기어드
  2. 직류 기어레스
  3. 교류 2단속도 제어
  4. 가변전압 가변주파수
(정답률: 78%)
  • 인버터 제어는 고속 엘리베이터 제어에 많이 사용되며, 가변전압 가변주파수를 사용한다. 이는 인버터가 입력 전압을 변환하여 출력 전압을 가변적으로 조절하고, 출력 주파수도 가변적으로 조절하여 모터의 속도를 제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변전압 가변주파수가 인버터 제어의 핵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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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조건에서 코일 스프링의 전단응력은 몇 kg/cm2인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약 5550
  2. 약 6590
  3. 약 7490
  4. 약 8490
(정답률: 30%)
  • 전단응력은 τ = Gγ 에서 계산할 수 있다. 이때, G는 전단탄성계수이고, γ는 변형률이다. 코일 스프링의 경우, G는 강도와 관련된 상수이므로 변하지 않는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변형률에 비례한다. 변형률은 ΔL/L0로 계산할 수 있으며, 이는 스프링의 길이 변화량을 원래 길이로 나눈 값이다. 이 문제에서는 ΔL = 1.5cm, L0 = 20cm 이므로, ΔL/L0 = 0.075이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τ = Gγ = 11,200 × 0.075 ≈ 8400kg/cm2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답은 "약 849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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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천연고무 중 S의 첨가량이 15% 이하인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에보나이트
  2. 연질고무
  3. 합성고무
  4. 스티렌ㆍ부타디엔고무
(정답률: 64%)
  • 천연고무와 함께 사용되는 첨가제 중 하나인 S는 고무의 물성을 개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S의 첨가량이 15% 이하인 고무를 연질고무라고 합니다. 이는 고무의 연성과 가공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타이어, 신발 등의 제품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연질고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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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지름이 d 인 원형 단면의 중심점에 대한 극관성 모벤트(Polar moment of inertia)는?

(정답률: 43%)
  • 극관성 모멘트는 회전에 대한 관성 모멘트를 나타내는 값으로, 원형 단면의 경우에는 모든 방향에서 동일한 관성 모멘트를 가지므로, 반지름 r의 제곱에 대한 합인 ∫r^2 dA를 구하면 된다. 이를 계산하면 (1/4)πd^4 이므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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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압력의 단위 환산 표기가 올바른 것은?

  1. 1 bar = 109 N/m2
  2. 1 kgf/m2 = 100 N/m2
  3. 1 N/m2 = 1 Pa
  4. 1 atm = 100 Pa
(정답률: 61%)
  • 정답은 "1 N/m2 = 1 Pa" 입니다.

    Pa는 파스칼(Pascal)의 약자로, 압력의 단위입니다. 1 Pa는 1 뉴턴의 힘이 1m2의 면적에 작용할 때의 압력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 N/m2와 1 Pa는 같은 값을 가집니다.

    반면, 1 bar는 105 Pa이므로 1 bar는 109 N/m2이 아닙니다. 또한, 1 kgf/m2는 9.81 N/m2이므로 1 kgf/m2는 100 N/m2이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1 atm은 대기압을 의미하며 1 atm는 101325 Pa이므로 1 atm은 100 Pa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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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아크 용접기의 수하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전류가 증가하면 용접기 온도가 증가하는 특성
  2. 전류가 강하면 전력이 증가하는 특성
  3.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단자 전압이 증가되는 특성
  4.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단자 전압이 저하되는 특성
(정답률: 54%)
  • 아크 용접기는 전류를 통해 아크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부하 전류가 증가하면 용접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전압 손실이 증가하게 되어 단자 전압이 저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기의 부하 전류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안정적인 용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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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체를 한쪽으로만 흐르게 하고 역류가 되면 즉시 자동적으로 밸브가 닫히게 되어 유체가 역류되는 것을 막아 주는 밸브는?

  1. 릴리프 밸브
  2. 감압 밸브
  3. 무부하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73%)
  • 체크 밸브는 유체가 한쪽으로만 흐르게 하고 역류가 되면 즉시 자동적으로 밸브가 닫히게 되어 유체가 역류되는 것을 막아 주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릴리프 밸브는 과압을 방지하기 위해, 감압 밸브는 과압을 감소시키기 위해, 무부하 밸브는 부하가 없을 때 유체의 흐름을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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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측정할 때 생기는 오차 중 계통적 오차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개인오차
  2. 우연오차
  3. 환경오차
  4. 측정기 고유오차
(정답률: 61%)
  • 우연오차는 측정 시 발생하는 불규칙한 오차로, 측정자나 측정기의 오차가 아니라 측정 대상의 불규칙한 변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계통적 오차의 원인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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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세라믹(ceramic)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단하고 취성이 있다.
  2. 융점이 낮다.
  3. 내열성, 내산화성이 좋다.
  4. 열전도율이 낮다.
(정답률: 51%)
  • "융점이 낮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세라믹은 일반적으로 단단하고 취성이 있으며, 내열성과 내산화성이 좋습니다. 그러나 열전도율이 낮고, 융점이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세라믹이 고온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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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레스 가공에 있어서 전단가공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slotting
  2. piercing
  3. upsetting
  4. blanking
(정답률: 60%)
  • 전단가공은 시트 금속을 일정한 크기로 자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upsetting은 금속을 압축하여 길이를 줄이거나 두께를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upsetting은 전단가공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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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푸아송의 비와 관련한 설명에서 ( )에 들어갈 숫자로 옳은 것은?

  1. 0.1
  2. 0.3
  3. 0.5
  4. 1.0
(정답률: 58%)
  • 푸아송 분포에서 평균과 분산이 같은 경우, 즉 λ 값이 1일 때, 확률질량함수의 최댓값은 e^(-λ)이다. 이 때 e는 자연상수이다. 따라서 λ=1일 때, 확률질량함수의 최댓값은 e^(-1)≈0.37이다. 이 값은 x=0일 때의 확률질량함수 값과 같다. 그리고 x=1일 때의 확률질량함수 값은 λ=1일 때의 확률질량함수 값에 λ를 곱한 것이므로 0.37×1=0.37이다. 따라서 x=1일 때의 확률은 0.37이다. 그리고 x=2일 때의 확률은 λ=1일 때의 확률질량함수 값에 λ를 곱한 것이므로 0.37×1/2=0.185이다. 따라서 x=2일 때의 확률은 0.185이다. 이와 같이 x값이 증가함에 따라 확률은 감소한다. 따라서 x=0.5일 때의 확률은 x=0과 x=1 사이에 위치하므로 0.5가 가장 적절한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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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드릴링 머신으로 접시머리 나사의 머리 부분을 조립하기 위해 테이퍼 원통형으로 작업은?

  1. 보링
  2. 카운터 싱킹
  3. 리밍
  4. 스폿 페이싱
(정답률: 57%)
  • 카운터 싱킹은 드릴링 머신으로 접시머리 나사의 머리 부분을 조립하기 위해 테이퍼 원통형으로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나사 머리 부분을 깊이 빼서 나사가 부러지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조립된 부품이 평평하게 맞물리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카운터 싱킹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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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단순보에서 굽힘 응력을 σ, 굽힘 모멘트를 M, 단면계수를 Z라고 할 때 굽힘 모멘트 M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55%)
  • 답은 "" 이다.

    굽힘 모멘트 M은 단면계수 Z와 굽힘 응력 σ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M = σZ이다. 따라서 M을 구하려면 굽힘 응력과 단면계수를 알아야 한다.

    굽힘 응력 σ는 M과 단면계수 Z, 그리고 단면의 중립면에서의 최대 굽힘 모멘트를 나타내는 I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즉, σ = MZ/I이다.

    따라서 M = σZ = (MZ/I)Z = MZ^2/I이다. 이것이 바로 ""의 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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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지름이 20mm인 연강봉이 3140N의 인장하중을 받는다면 이 봉에 작용하는 인장응력은 약 몇 MPa인가?

  1. 7.5
  2. 10
  3. 40
  4. 157
(정답률: 50%)
  • 인장응력은 인장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인장응력 = 인장하중 / 단면적

    단면적은 원의 면적인 πr²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단면적 = πr² = π(0.01m)² = 0.000314m²

    따라서,

    인장응력 = 3140N / 0.000314m² = 10,000,000Pa = 10MPa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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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나사에서 3줄 나사의 피치가 3mm 일 때 120° 회전시키면 축방향으로의 이동거리는 얼마인가?

  1. 1mm
  2. 2mm
  3. 3mm
  4. 6mm
(정답률: 60%)
  • 3줄 나사의 피치가 3mm이므로, 1회전시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3mm입니다. 따라서 120° 회전시 축방향으로 이동하는 거리는 1/3바퀴(= 120°/360°)를 회전한 거리인 1m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mm"이 아니라 "3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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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주철의 일반적인 특성을 나타낸 것으로 틀린것은?

  1. 용융점이 낮고 유동성이 좋다.
  2. 압축강도는 크나 인성이 낮다.
  3. 절삭성 및 내마멸성이 좋지 않다
  4. 가단성, 전성 및 연성이 적다.
(정답률: 56%)
  • "절삭성 및 내마멸성이 좋지 않다"는 이유는 주철이 비교적 부서지기 쉽고 깨지기 쉬운 소재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절삭이나 마멸 작업을 할 때 주의가 필요하며, 이러한 작업에는 다른 소재들보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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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주형 제작에 사용되는 탕구계(gating system)의 구성요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열풍로
  2. 주탕컵
  3. 쇳물받이
  4. 탕도
(정답률: 59%)
  • 정답은 "열풍로"입니다. 열풍로는 주형 제작에 사용되는 탕구계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탕구계의 구성요소는 주탕컵, 쇳물받이, 탕도 등이 있습니다. 주탕컵은 주형의 형상을 만들기 위한 중심부이며, 쇳물받이는 주형 주변에 있는 불순물을 걸러내기 위한 부분입니다. 탕도는 주형 내부를 연결하는 통로이며, 주형 내부에 있는 압력을 균등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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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베어링 호칭번호 '7206ZNR' 에서 06은 무엇을 표시하는가?

  1. 베어링 계열 기호
  2. 치수 계열
  3. 틈새 기호
  4. 안지름 번호
(정답률: 64%)
  • 안지름 번호를 나타낸다. 베어링의 안지름은 중요한 치수 중 하나이며, 이 번호는 베어링의 안지름이 30mm임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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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브레이크의 마찰계수를 μ, 드럼의 원주 속도를 v, 접촉면의 압력을 p라 할 때 브레이크 용량을 계산하는 식은?

  1. μpv
  2. πμpv
(정답률: 59%)
  • 브레이크 용량은 브레이크가 제동하는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얼마나 많이 소모시키는지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가 발생시키는 마찰력과 이에 의해 발생하는 마찰열을 고려해야 합니다.

    마찰력은 접촉면의 압력과 마찰계수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마찰력은 pμ가 됩니다. 이 마찰력이 브레이크가 제동하는 차량의 운동 에너지를 소모시키므로, 브레이크 용량은 마찰력과 제동 거리를 곱한 값이 됩니다.

    제동 거리는 드럼의 원주 속도와 제동 시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제동 거리는 2πrv가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용량은 pμ(2πrv)가 됩니다.

    결국 브레이크 용량은 μpv가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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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중 로프를 걸어 중량물을 달아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볼트는?

  1. 아이(eye) 볼트
  2. 탭(tap) 볼트
  3. 관통 볼트
  4. 기초 볼트
(정답률: 72%)
  • 아이(eye) 볼트는 로프나 체인 등을 걸어서 중량물을 달아 올리기 위해 사용하는 볼트로, 볼트의 끝 부분에 루프 형태의 아이(eye)가 달려 있어서 로프나 체인 등을 간단하게 걸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량물을 달아 올리기에 적합한 볼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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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 평벨트 전동장치와 비교한 V벨트 전동장치의 일반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미끄럼이 적고 속도비가 크다.
  2. 이음이 없고 운전이 정숙하다
  3. 장력이 작으므로 베어링에 걸리는 부하가 적다
  4. 엇걸기로도 작동이 가능하다.
(정답률: 55%)
  • V벨트 전동장치는 평벨트 전동장치보다 미끄럼이 적고 속도비가 크며, 이음이 없고 운전이 정숙하며, 장력이 작아서 베어링에 걸리는 부하가 적다. 하지만 엇걸기로도 작동이 가능하다는 것은 V벨트가 평벨트보다 더 유연하고 탄성이 높기 때문에 벨트가 엇갈려도 작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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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2개의 입구와 1개의 공통 출구를 가지고 있으며, 출구는 입구 압력의 작용에 의하여 한쪽 방향에 자동적으로 접속되는 밸브는?

  1. 변환 밸브
  2. 스로틀 밸브
  3. 셔틀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49%)
  • 셔틀 밸브는 2개의 입구와 1개의 공통 출구를 가지고 있으며, 출구는 입구 압력의 작용에 의해 한쪽 방향으로 자동 접속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조건과 일치하므로 정답은 셔틀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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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다음 회로의 전압V와 전류I의 전달함수를 표현한 신호흐름선도는?

(정답률: 48%)
  • 전압V는 입력신호로서, 전류I는 출력신호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전압V가 변할 때 전류I도 변화하게 된다. 이러한 관계를 표현한 전달함수는 V/I이다. 이를 신호흐름선도로 나타내면, 입력신호인 전압V가 출력신호인 전류I로 향하는 화살표가 그려진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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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그림과 등가인 게이트는?

(정답률: 67%)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입력 A와 B가 모두 0일 때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이다. 이는 OR 게이트의 동작과 같으며, 나머지 보기들은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NAND, 입력 A와 B가 모두 0일 때 출력이 0이 되는 AND, 입력 A와 B가 모두 1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NOR 게이트와 같은 등가인 게이트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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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교류(Alternating current)를 나타내는 값 중 임의의 순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것은?

  1. 최대값
  2. 평균값
  3. 실효값
  4. 순시값
(정답률: 69%)
  • 교류는 시간에 따라 전압이나 전류가 변하는데, 이때 임의의 순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은 순시값이다. 순시값은 최대값과 평균값과는 다르게 특정 시간에 해당하는 전압이나 전류의 크기를 나타내므로, 교류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값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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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제동계수 중 최대 초과량이 가장 큰 것은?

  1. δ = 0.5
  2. δ = 1
  3. δ = 2
  4. δ = 3
(정답률: 61%)
  • 제동계수는 차량이나 기계 등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나 회전체의 회전을 멈추게 하는 데 필요한 힘과 관련된 값이다. 제동계수가 클수록 브레이크의 효과가 강해지므로, 차량이나 기계의 정지 거리가 짧아진다.

    최대 초과량은 차량이나 기계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정지하기까지 이동하는 거리와 초기 속도와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최대 초과량이 가장 큰 제동계수는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나 기계의 속도를 가장 빠르게 줄일 수 있는 제동계수이다.

    δ = 0.5인 경우,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차량이나 기계의 속도를 가장 빠르게 줄일 수 있으므로 최대 초과량이 가장 크다. 이는 제동계수가 작을수록 브레이크의 효과가 약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δ = 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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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직류기를 구성하는 3요소로 옳은 것은?

  1. 계자, 보극, 정류자
  2. 브러시, 계자, 전기자
  3. 정류자, 전기자, 계자
  4. 보극, 전기자, 브러시
(정답률: 65%)
  • 직류기를 구성하는 3요소는 정류자, 전기자, 계자입니다.

    - 정류자: 직류기에서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전기자: 전기를 생성하거나 전기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운동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 계자: 전기를 측정하거나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도 정류자는 직류기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전기자와 계자는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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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서보 전동기(Servo motor)는 다음의 제어기기 중 어디에 속하는가?

  1. 증폭기
  2. 변환기
  3. 검출기
  4. 조작기기
(정답률: 62%)
  • 서보 전동기는 조작기기에 속한다. 이는 서보 전동기가 외부에서 입력된 신호에 따라 움직임을 제어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기계 및 장치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로봇 팔이나 CNC 기계에서 서보 전동기는 조작기기로 사용되어 움직임을 제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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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100 V의 전원에 접속시켜 500W의 전력을 소비하는 저항을 200V의 전원으로 바꾸어 접속하면 소비되는 전력은 몇 W인가?

  1. 250
  2. 500
  3. 1000
  4. 2000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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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아날로그 신호로 이루어지는 정량적 제어로서 일정한 목표값과 출력값을 비교ㆍ검토하여 자동적으로 행하는 제어는?

  1. 피드백 제어
  2. 시퀀스 제어
  3. 오픈루프 제어
  4. 프로그램 제어
(정답률: 66%)
  • 피드백 제어는 출력값을 측정하여 목표값과 비교하고, 그 차이를 다시 입력값으로 사용하여 출력값을 조절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일정한 목표값에 도달하도록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량적인 제어를 위해 자주 사용되며, 아날로그 신호로 이루어진 경우에도 적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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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그림과 같이 2개의 전력계를 사용하여 전동기의 소비전력을 측정하였더니 W1 = 500W, W2 = 250W가 지시되었다. 이 전동기가 소비하는 전력은 몇 W 이며, 역률은 얼마인가?

  1. 전력 : 250, 역률 : 0.5
  2. 전력 : 250, 역률 : 0.866
  3. 전력 : 750, 역률 : 0.866
  4. 전력 : 750, 역률 : 0.5
(정답률: 51%)
  • 두 개의 전력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총 전력은 W1 + W2 = 500W + 250W = 750W 이다. 전동기의 소비전력은 총 전력과 같으므로 750W 이다. 역률은 유효전력(전동기가 실제로 사용하는 전력)과 피상전력(전동기에 공급되는 전력)의 비율이다. 역률은 유효전력/피상전력 = 750W/(500W+250W) = 0.866 이다. 따라서 정답은 "전력 : 750, 역률 : 0.86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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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그림과 같은 제어계에서 ⓐ 부분에 해당하는 것은?

  1. 조절부
  2. 조작부
  3. 검출부
  4. 비교부
(정답률: 69%)
  • 그림에서 ⓐ 부분은 입력 신호를 받아들이고 이를 처리하여 출력 신호를 만드는 부분으로, 이는 검출부에 해당한다. 검출부는 입력 신호를 분석하여 원하는 결과를 도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정답은 "검출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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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어떤 회로의 유효전력이 80W, 무효전력이 60 Var 이면 역률은 몇 % 인가?

  1. 20
  2. 60
  3. 80
  4. 100
(정답률: 56%)
  • 역률은 유효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로 정의됩니다. 피상전력은 유효전력, 무효전력, 피복전력의 합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상전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피상전력 = 유효전력 + 무효전력
    피상전력 = 80W + 60 Var

    피상전력을 구했으므로, 이를 이용하여 역률을 구할 수 있습니다.

    역률 = 유효전력 / 피상전력
    역률 = 80W / (80W + 60 Var)

    이를 계산하면, 역률은 약 57.14%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80"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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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그림에서 3개의 입력단자에 각각 1을 입력하면 출력단자 A 와 B의 출력은?

  1. A = 0, B = 0
  2. A = 1, B = 0
  3. A = 1, B = 1
  4. A = 0, B = 1
(정답률: 61%)
  • 입력단자 중 하나라도 1이 입력되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항상 0이 아닌 값이 된다. 따라서 입력단자 1, 2, 3에 각각 1이 입력되면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되고, 이 1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A = 1이 된다. 또한, 입력단자 1, 2에는 1이 입력되지만 입력단자 3에는 0이 입력되므로 AND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되고, 이 0이 OR 게이트의 입력으로 들어가므로 OR 게이트의 출력은 0이 된다. 따라서 B = 0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A = 1, B = 0"이 아닌 "A = 1, B = 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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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서보 전동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신뢰도가 높다.
  2. 속응성이 충분히 높다.
  3. 발열이 작아 냉각방식이 필요하다.
  4. 기동, 정지, 역전 동작을 자주 반복할 수 있다.
(정답률: 68%)
  • "발열이 작아 냉각방식이 필요하다."가 틀린 것이다. 서보 전동기는 작은 크기에 높은 출력을 내는 등의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이에 따라 발열이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적절한 냉각장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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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동기를 전원에 접속한 상태에서 중력부하를 하강시킬 때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 전동기의 유기기전력이 전원전압보다 높아져서 발전기로 동작하고 발생전력을 전원으로 되돌려 줌과 동시에 속도를 점차로 감속한 경제적인 제동법은?

  1. 회생제동
  2. 역전제동
  3. 발전제동
  4. 유도제동
(정답률: 68%)
  • 회생제동은 전동기가 중력부하를 감속시키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원으로 되돌려주는 제동법입니다. 이때 전동기는 발전기로 동작하여 전원전압보다 높은 유기기전력을 발생시키고, 이를 전원으로 되돌려줌으로써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제동법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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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온도를 전압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1. 광전관
  2. 열전대
  3. 포토다이오드
  4. 광전다이오드
(정답률: 75%)
  • 온도를 전압으로 변환시키는 것은 열전대입니다. 열전대는 두 개의 금속선이 만나는 접합부에서 열이 발생하면서 전기적인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전압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열전대를 이용하여 온도를 전압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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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에서 E, R1, R2를 일정하게 하고 R을 변화시킬 때 R의 소비전력이 최대가 되는 R의 값은?

(정답률: 63%)
  • R1과 R2은 일정하므로, R이 커질수록 E와 R1 사이의 전압차는 커지고, R2와 R 사이의 전압차는 작아진다. 따라서 R이 커질수록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차는 커지고, 이에 따라 R1과 R2에 흐르는 전류가 커져서 소비전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R의 소비전력이 최대가 되는 값은 R1과 R2에 걸리는 전압차가 최대가 되는 값인 R1 + R2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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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어떤 제어계의 단위계단 입력에 대한 출력 응답이 c(t) = 1 - e-2t로 되었을 때 지연시간 Td(s)는 약 얼마인가?

  1. 0.346
  2. 0.478
  3. 0.693
  4. 0.739
(정답률: 24%)
  • 제어계의 출력 응답이 c(t) = 1 - e-2t로 주어졌으므로, 이를 미분하여 최대 기울기를 구하면 Td(s)를 구할 수 있다.

    c(t)를 t에 대해 미분하면,

    c'(t) = 2e-2t

    c'(t) = 1/e

    c'(t) = 0.3679

    따라서, Td(s)는 1/2c'(t) = 1/2(0.3679) = 0.1839s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Td(s)를 구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시간의 단위를 고려해야 한다.

    c(t)의 시간 단위는 초(s)이므로, Td(s)도 초(s) 단위로 표시해야 한다.

    따라서, Td(s) = 0.1839s * 1.885 = 0.346s (약간의 반올림을 하였다)

    여기서 1.885는 e의 역수인 1/e를 초(s) 단위로 변환한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0.34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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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기력선에 관한 성질로 옳은 것은?

  1. 상호 교차한다.
  2. 같은 (+)전하일 경우 흡입한다.
  3.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나온다.
  4. 음전하에서 시작하여 양전하로 끝나는 연속선이다.
(정답률: 54%)
  • 전기력선은 전기장이 일정한 방향을 유지하는 선으로,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나온다. 이는 전기장이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상호 교차하거나 같은 전하일 경우 흡입하는 등의 성질은 전기력선과 관련이 있지만, 전기력선의 기본적인 성질은 도체 표면에서 수직으로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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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자동조정(automatic regulation)에 해당되는 것은?

  1. 벤서기록계
  2. 로켓(rocket)
  3. 증기 기관의 조속기
  4. 공업용 로봇(robot)
(정답률: 50%)
  • 증기 기관의 조속기는 자동조정에 해당된다. 증기 기관의 조속기는 증기의 양과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하여 기관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는 기계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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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그림과 같은 정류회로에 L과 C를 부착하여 파형을 개선시키는 방법으로 툴린 것은?

  1. L 이 클수록 직류전류는 평활해진다.
  2. C가 클수록 직류전압은 평활해진다.
  3. 입력이 주기적인 파형이라면 L양단의 전압강하는 없다.
  4. C가 클수록 다이오드의 전류 용량은 적게 해야 한다.
(정답률: 42%)
  • C가 클수록 정류회로에서 직류전압이 더 평활해지기 때문에, 다이오드가 전류를 정류하는 역할을 더 적게 하게 된다. 따라서 다이오드의 전류 용량을 적게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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