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4-28)

승강기기사
(2018-04-2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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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엘리베이터 메인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은 불연성이어야 한다.
  2. 브레이크에 공급되는 전류는 2개 이상의 독립적인 전기장치에 의해 차단되어야 한다.
  3. 카의 정격속도로 정격하중의 125%를 싣고 하강방향으로 운행될 때 구동기를 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4. 브레이크 코일에 전류가 공급되면 제동력이 발생한다.
(정답률: 61%)
  • "브레이크 코일에 전류가 공급되면 제동력이 발생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엘리베이터 메인 브레이크는 브레이크 코일에 전류를 공급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움직임을 제어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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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그림과 같은 유압회로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비교적 좋다.
  2. 정확한 제어가 가능하다.
  3. 미터인(METER-IN)회로이다.
  4. 펌프와 실린더 사이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직접 제어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78%)
  • "미터인(METER-IN)회로이다."는 유압회로의 설명이 아니므로 제외됩니다. 따라서 "효율이 비교적 좋다." 인 이유는 "펌프와 실린더 사이에 유량제어밸브를 삽입하여 직접 제어하는 방식이다." 라는 설명 때문입니다. 유량제어밸브를 통해 유압유의 유량을 조절하여 효율적인 작동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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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압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건물의 높이와 속도에 한계가 있다.
  2.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된다.
  3. 하강 시에는 펌프를 구동시키지 않고 밸브만 제어하여 하강시킨다.
  4. 모터로 유압펌프를 구동시켜 압력을 가진 오일이 플런저를 밀어 올려 카를 상승시킨다.
(정답률: 87%)
  • "초고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다. 유압엘리베이터는 일반적으로 높이가 5층 이하인 건물에 사용되며, 속도도 느리다. 초고속 엘리베이터는 전기식 엘리베이터가 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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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직류제어방식은?

  1. 워드 레오나드 방식
  2. 정지 레오나드 방식
  3. 교류 2단 속도제어방식
  4. 가변전압가변주파수 제어방식
(정답률: 74%)
  • 사이리스터를 이용한 직류제어방식 중 "정지 레오나드 방식"은 사이리스터를 이용하여 직류 전원을 제어하는 방식으로, 사이리스터를 특정 각도에서 절단하여 직류 전원을 제어함으로써 속도나 토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간단하고 안정적이며, 속도 제어가 용이하여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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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로프는 어디에 고정시켜야 하는가?

  1. 주로프(Main Rope)
  2. 카 프레임(Car Frame)
  3. 카의 상단 빔(Car Top Beam)
  4. 비상정지장치 암(Safety Device Arm)
(정답률: 76%)
  •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로프는 비상정지장치 암에 고정시켜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비상상황에서 갑자기 멈추게 되었을 때, 로프가 끊어져서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비상정지장치 암은 엘리베이터 카의 상단 빔에 고정되어 있으며, 로프가 끊어져도 카가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장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서는 비상정지장치 암에 로프를 고정시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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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기어드(Geared)형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브의 직경
  2. 로프의 직경
  3. 기어의 감속비
  4. 권상모터의 회전수
(정답률: 79%)
  • 로프의 직경은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직접적으로 속도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로프의 직경이 작을수록 더 많은 로프가 권상기에 감겨 더 많은 힘이 전달되어 속도가 빨라질 수 있지만, 이는 기어의 감속비나 권상모터의 회전수와 같은 다른 요소들과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직경은 엘리베이터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직접적으로 속도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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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적다.
  2.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을 지중에 설치하여야 한다.
  3.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4.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
(정답률: 65%)
  •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다"는 틀린 설명이다. 직접식 유압엘리베이터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카를 들어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방식은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적고,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실린더를 지중에 설치하여야 한다는 것은 오히려 유압엘리베이터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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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승강장 출입구 바닥 앞부분과 카바닥 앞부분과의 틈새 너비가 35mm이하이어야 한다. 이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엘리베이터의 종류는?

  1. 전망용
  2. 병원용
  3. 비상용
  4. 장애인용
(정답률: 82%)
  • 정답은 "장애인용"입니다.

    승강장 출입구와 카바닥 앞부분의 틈새 너비가 35mm 이하인 것은 장애인의 안전을 위한 규정입니다. 장애인용 엘리베이터는 장애인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이 규정을 준수하여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다른 엘리베이터 종류들은 이 규정을 적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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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로핑 방법 중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가장 적은 것은?

  1. 1:1
  2. 2:1
  3. 3:1
  4. 4:1
(정답률: 81%)
  • 로핑 방법 중 장력이 가장 적은 것은 로프를 4번 돌리는 4:1 방법이다. 이는 로프를 4번 돌리므로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4배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더 적은 힘으로도 로프를 끌어올릴 수 있어 효율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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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1. 165
  2. 145
  3. 135
  4. 125
(정답률: 84%)
  • 주어진 그림에서 가장 작은 수는 125이기 때문에 정답이 1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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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VVVF 제어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교류에서 직류로 변경되는 컨버터는 주로 사이리스터를 사용한다.
  2. 직류에서 교류로 변경되는 인버터에는 주로 트랜지스터 또는 IGBT가 사용된다.
  3. 발생하는 회생전력은 모두 저항을 통하여 열로 소비한다.
  4. 유도전동기에 인가되는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변환하는 방식이다.
(정답률: 64%)
  • "발생하는 회생전력은 모두 저항을 통하여 열로 소비한다."이 틀린 것이다. VVVF 제어 방식에서 발생하는 회생전력은 저항을 통해 열로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다시 전원으로 회수되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데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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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도어머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동이 원활하고 소음이 없어야 한다.
  2. 작동회수는 엘리베이터 기동회수의 2배 정도이므로 보수가 쉬워야 한다.
  3. 감속장치는 기어에 의한 방식 이외에 벨트나 체인에 의한 방식도 사용되고 있다.
  4.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DC모터를 사용한다.
(정답률: 79%)
  • 보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DC모터를 사용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도어머신에서는 보통 AC모터가 사용되며, 이는 보수 및 유지보수가 쉽기 때문이다. DC모터는 속도 조절이 용이하고 효율적이지만, 유지보수가 어렵고 비용이 높은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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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용 트랙션 권상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헬리컬기어드 권상기는 웜기어에 비해 효율이 높다.
  2. 웜기어 권상기는 소음이 작다.
  3. 로프의 권부각이 크면 미끄러지기 쉽다.
  4. 주로프에 사용되는 도르래의 피치지름은 로프지름의 40배 이상으로 한다.
(정답률: 77%)
  • "로프의 권부각이 크면 미끄러지기 쉽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로프의 권부각이 작을수록 더 많은 접촉면이 생겨서 마찰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미끄러짐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로프의 권부각이 작을수록 안전하고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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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승강기방식 중 유압식이 아닌 것은?

  1. 스크류식
  2. 팬터그래프식
  3. 간접식
  4. 직접식
(정답률: 73%)
  • 스크류식은 유압식이나 전기식이 아닌 기계식 승강기 방식으로, 나사 모양의 스크류를 이용하여 엘리베이터를 움직입니다. 스크류가 회전하면서 엘리베이터 카누가 위아래로 움직이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압식이나 전기식이 아닌 기계식 승강기 방식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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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층고
  2. 반력점간거리
  3. 디딤판(스텝)의 폭
  4. 디딤판(스텝)의 수평 투영 단면적
(정답률: 71%)
  • 에스컬레이터 적재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사항은 층고, 디딤판(스텝)의 폭, 디딤판(스텝)의 수평 투영 단면적입니다. 반력점간거리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지표이지만, 적재하중을 산출하는 데 직접적으로 필요한 사항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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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기계실은 건축물의 타부분으로부터 출입문으로 격리되어야 한다.
  2. 기계실의 위치는 항상 승강로의 최상부 쪽에 설치되어야만 한다.
  3. 기계실의 작업구역 유효높이는 2m이상이어야 한다.
  4. 기계실의 기둥, 벽, 천장은 기기의 보수 및 수리를 위하여 기기와 일정 거리 이상을 두도록 한다.
(정답률: 76%)
  • 기계실의 위치는 항상 승강로의 최상부 쪽에 설치되어야만 한다. 이유는 승강로의 최상부에 설치함으로써 기계실 내부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승강로 내부로 발생시키지 않고 외부로 방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승강로의 최상부에 설치함으로써 기계실 내부에 물이나 먼지 등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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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록다운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240 m/min 이상에 적용된다.
  2. 순간정지식 비상정지장치이다.
  3. 록다운 비상정지장치의 동작을 감지하는 스위치가 있어야 한다.
  4. 이 장치를 설치하면 균형추측의 직하부의 피트바닥을 두껍게 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67%)
  • 이 장치를 설치하면 균형추측의 직하부의 피트바닥을 두껍게 하지 않아도 된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록다운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하더라도 균형추측의 직하부의 피트바닥은 일정한 두께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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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권상기에서 구동 도르래(sheave)의 유효지름은 주로프 지름의 몇 배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84%)
  • 권상기에서 구동 도르래의 유효지름은 주로프 지름의 40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권상기에서 사용되는 로프가 매우 두껍고 무거워서 큰 힘을 전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효지름이 작으면 로프가 미끄러지거나 굽히면서 힘이 손실되어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권상기에서는 큰 유효지름의 도르래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작업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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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인터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원은 충전용 배터리를 사용한다.
  2. 카의 조작반과 기계실이나 관리실 간에 설치한다.
  3. 비상 시 방재센터, 기계실 및 관리실에서 안내방송으로 사용된다.
  4. 관리실 등에서 인터폰을 받지 않으면 외부로 자동 통화연결 되어야 한다.
(정답률: 65%)
  • "비상 시 방재센터, 기계실 및 관리실에서 안내방송으로 사용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엘리베이터 인터폰은 비상 상황에서 승객과 통화하고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상 시 방재센터나 기계실, 관리실에서는 인터폰을 통해 승객과 통화할 수 있지만, 안내방송으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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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기의 카와 균형추를 로프로 감는 방법 중 더블랩을 사용하는 승강기는?

  1. 저속 화물용 엘리베이터
  2. 중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3.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4. 저속 승객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2%)
  • 더블랩은 로프를 두 번 감아서 사용하는 방법으로, 승강기의 속도가 빠를수록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고속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더블랩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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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1대의 승강기 조작방식에서 자동운전방식이 아닌 것은?

  1. 단식자동식
  2. 군 관리방식
  3. 승합전자동식
  4. 하향승합자동방식
(정답률: 69%)
  • 군 관리방식은 인원이 많은 군인들을 한 번에 운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으로, 승강기 내부에 군인이 직접 조작하여 운전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동운전방식이 아닙니다. 반면에, 단식자동식, 승합전자동식, 하향승합자동방식은 모두 자동운전방식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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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비상용엘리베이터에 대한 요건이 아닌 것은? (문제 오류로 실제 시험에서는 2,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비상용엘리베이터는 모든 승강장문 전면에 방화구획된 로비를 포함한 승강로 내에 설치 되어야 한다.
  2.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방화구획 밖에 설치하여야 한다.
  3. 비상용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 출입구마다 정지하여야 한다.
  4.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1m/s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71%)
  • "비상용엘리베이터는 소방운전 시 모든 승강장 출입구마다 정지하여야 한다."가 요건이 아닙니다.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방화구획 밖에 설치하여야 하는 이유는, 만약 비상 상황에서 방화구획 내부에 설치된 전원공급장치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승강기 내부에 갇힌 사람들은 대피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방화구획 밖에 설치하여, 비상 상황에서도 승강기가 작동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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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 로프의 안전율(S)을 산출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K : 초핑계수, N : 로프 본수, P : 로프 1본당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kg), W : 적재하중(kg), Wc : 카 자중(kg), Wr : 로프자중(kg) 이다. )(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66%)
  • 정답은 "" 입니다.

    엘리베이터 로프의 안전율(S)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S = (W + Wc) / (K * N * P - Wr)

    즉, 로프의 적재하중과 카 자중을 합한 값(W + Wc)을 초핑계수(K), 로프 본수(N), 로프 1본당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P), 로프자중(Wr)으로 나눈 값이 안전율(S)입니다.

    따라서, ""가 정답인 이유는 이 식이 안전율을 계산하는 식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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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피트 바닥은 전부하 상태의 카가 완충기에 작용하였을 때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의 몇 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1~2
  2. 2~3
  3. 2.1~3.1
  4. 2.5~4
(정답률: 65%)
  •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피트 바닥은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기 위해 완충기에 의해 지지됩니다. 이때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은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함께 승객의 무게와 짐의 무게 등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값은 엘리베이터의 크기와 사용 용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완충기 지지대 아래에 부과되는 정하중이 엘리베이터의 무게의 2.5~4배를 지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움직이는 동안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고 안전한 운행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2.5~4"인 이유는 이러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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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동기의 효율에 관한 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입니다.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출력은 전기적인 에너지를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하는 능력) ÷ 입력(입력은 전기적인 에너지)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출력이 입력보다 작을 경우 효율은 1보다 작아지게 되며, 이는 ""와 ""가 틀린 이유입니다.

    또한, 전동기의 효율은 부하에 따라 변화할 수 있으며, 부하가 증가할수록 효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가 틀린 이유입니다.

    따라서, ""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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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기 기어리스 권상기를 설계하려고 한다. 주 도르래의 직경을 작게 설계한 경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형화가 가능하다.
  2. 회전수가 빨라진다.
  3. 브레이크 제동 토크가 커진다.
  4. 주로프의 지름이 작아질 수 있다.
(정답률: 73%)
  • 주 도르래의 직경을 작게 설계하면 회전수가 빨라지고 소형화가 가능해진다. 그러나 브레이크 제동 토크가 커지는 이유는 아니다. 브레이크 제동 토크는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력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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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도어클로저의 방식 중 레버시스템과 코일스프링 및 도어체크를 조합한 방식은?

  1. 레버 클로저 방식
  2. 와이어 클로저 방식
  3. 웨이트 클로저 방식
  4. 스프링 클로저 방식
(정답률: 64%)
  • 스프링 클로저 방식은 코일스프링과 도어체크를 이용하여 도어를 부드럽게 닫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레버 클로저 방식과 달리 도어를 닫을 때 레버를 사용하지 않고도 쉽게 닫을 수 있으며, 웨이트 클로저 방식보다는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이다. 따라서 이 방식은 스프링 클로저 방식으로 불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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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입식 완충기를 설계할 때 고려하여야 할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재료의 안전율은 5cm 당 20% 이상의 신율을 갖는 재료에서는 2 이상이어야 한다.
  2. 플런저를 완전히 압축한 상태에서 완전 복구할 때 까지 소요하는 시간은 30초 이내여야 한다.
  3. 카의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낙하하여 카가 완충기에 충돌할 때의 평균 감속도는 1gn 이하여야 한다.
  4. 강도는 최대적용중량의 85% 중량으로 비상정지장치의 동작속도로 충격시킬 경우 완충기에 이상이 없어야 하며, 플런저는 완전복귀해야 한다.
(정답률: 76%)
  • 유입식 완충기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양하지만, 주어진 보기 중에서 옳은 것은 "카의 정격하중을 싣고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자유낙하하여 카가 완충기에 충돌할 때의 평균 감속도는 1gn 이하여야 한다." 입니다. 이유는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고 카를 안전하게 멈추기 위해서는 충돌 시 평균 감속도가 일정 수준 이하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완충기의 구조와 재료, 플런저의 성능 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충돌 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평균 감속도의 기준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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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카틀 높이가 3.4m 꼭대기틈새가 1.4m, 기계실높이가 2.0m 출입구높이가 2.1m 인 승객용 엘리베이터 오버헤드(OH)는 몇 m 인가?

  1. 5.4
  2. 5.5
  3. 4.8
  4. 3.4
(정답률: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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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후크의 법칙과 관련하여 관계식 E=σ/ε 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σ는 응력이다.
  2. ε는 변형율이다.
  3. E는 횡탄성계수이다.
  4. σ는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것이다.
(정답률: 72%)
  • 정답은 "E는 횡탄성계수이다."가 아닌 "σ는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것이다."입니다.

    E는 탄성계수 중 하나로, 응력과 변형율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E=σ/ε에서 E는 횡탄성계수입니다.

    σ는 응력으로,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이 아니라, 단면적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σ는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것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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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트랙션비(Traction rati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랙션비의 값이 낮아질수록 트랙선 능력은 좋아진다.
  2. 트랙션비의 값이 커질수록 전동기의 출력은 낮아질 수 있다.
  3. 카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를 말한다.
  4. 트랙션비의 계산 시는 적재하중, 카 자중, 로프 중량, 오버밸런스율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68%)
  • "트랙션비의 값이 낮아질수록 트랙선 능력은 좋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트랙션비는 카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를 말하며, 값이 클수록 전동기의 출력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전동기가 더 많은 중량을 견디기 위해 더 많은 힘을 발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트랙션비가 작을수록 전동기의 출력은 높아지며, 트랙선 능력도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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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주로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경은 항상 공칭지름이 12mm 이상이어야 한다.
  2. 카 1대에 대하여 3본(권동식의 경우 2본)이상이어야 한다.
  3. 주로프의 안전율이 12 이상이어야 한다.
  4. 끝부분은 1본마다 로프소켓에 바빗트 채움을 하거나 체결식 로프소켓을 사용하여 고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 "직경은 항상 공칭지름이 12mm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주로프의 직경이 클수록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는 주로프의 직경이 12mm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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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동주택(아파트)의 평균 운전간격은 몇 초(sec)가 적합한가?

  1. 60~90
  2. 45~60
  3. 35~45
  4. 15~30
(정답률: 59%)
  • 공동주택(아파트)의 평균 운전간격은 차량의 출입과 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적절한 시간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출입구에서 차량이 출입하거나 이동할 때 충분한 공간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길이와 폭을 고려하여 60~90초의 운전간격이 적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간 간격을 유지하면 차량 출입과 이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며, 교통 체증과 사고 등의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60~9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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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베어링 메탈 재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열전도가 잘 되어야 한다.
  2. 축과의 마찰계수가 작아야 한다.
  3.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
  4. 제작이 용이하고 내부식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60%)
  •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베어링 메탈 재료는 축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소프트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는 조건은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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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P10-co-150 지상 15층 규모 사무실 건물에 엘리베이터의 전 예상 정지수는?

  1. 5.3
  2. 5.8
  3. 6.3
  4. 6.8
(정답률: 34%)
  • 한 층당 예상 정지수는 2번이므로, 15층 건물에서는 총 28번의 정지가 필요하다. 이때 엘리베이터의 예상 정지수는 총 이동거리를 예상 정지 거리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15층 건물의 예상 정지수는 (28-1)/4.4 = 6.3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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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측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레일의 최소 크기는?

  1. 1K
  2. 3K
  3. 5K
  4. 8K
(정답률: 68%)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측에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 레일은 충분한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해야 하며, 승객의 안전을 위해 충분한 너비를 확보해야 합니다. 따라서 최소 크기는 8K 이상이어야 합니다. 1K, 3K, 5K는 너비가 너무 좁아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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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은 승각기 권상 시브의 언더컷 홈 모양이다. 홈의 갂인 면 a의 값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2a = d x sinβ
(정답률: 62%)
  • 정답은 "2a = d x sinβ"이다.

    승각기 권상 시브의 언더컷 홈은 삼각형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이 삼각형의 밑변은 d이고, 각도 β는 홈의 각도와 같다. 이때, 삼각형의 높이는 홈의 깊이인 2a이다.

    따라서, 삼각형의 사인 비율을 이용하여 식을 세우면 다음과 같다.

    sinβ = 2a/d

    이를 정리하면,

    2a = d x sinβ

    이므로, 정답은 "2a = d x sinβ"이다.

    또한, ""은 정답인 이유는, 위에서 구한 식에서 2a를 구하고, d와 β의 값을 대입하여 계산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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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상용엘리베이터의 설계 시 고려해야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전선관, 박스 등은 물이 잠기지 않는 구조로 한다.
  2. 카 위의 각 전기장치에는 방적 카바, 물빼기 구멍 등을 설치한다.
  3. 승강장에서 카를 부르는 장치는 반드시 피난층에만 설치하여야 한다.
  4. 동일한 승강로 내에 다른 엘리베이터가 있다면 전체적인 공용 승강로는 비상용엘리베이터의 내화규정을 만족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승강장에서 카를 부르는 장치는 반드시 피난층에만 설치하여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비상용 엘리베이터의 설계 시에는 승강장과 카 사이에 통신 장치를 설치하여 어느 층에서든 카를 호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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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이드레일의 허용응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1200 kg/cm2
  2. 2400 kg/cm2
  3. 3600 kg/cm2
  4. 4800 kg/cm2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가이드레일의 허용응력은 2400 kg/cm2이 가장 적합하다. 이는 가이드레일이 견고하면서도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값은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적절하다. 더 높은 허용응력을 가진 가이드레일을 사용하면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2400 kg/cm2가 가장 적절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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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스프링 복귀식 유입완충기를 정격속도 90m/min의 승강기에 사용하여 성능시험을 실시하였을 때 완충기의 평균 감속도는 약 몇 gn 인가? (단, 완충기가 동작한 시간은 0.3sec, 조속기의 트립 속도는 정격속도의 1,4배이다.)

  1. 0.487
  2. 0.714
  3. 0.687
  4. 0.887
(정답률: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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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원형축이 비틀림을 받고 있을 때 최대전단응력(τmax)과 축의 지름(d)과의 관계는?

  1. τmax ∝ d2
  2. τmax ∝ d3
(정답률: 48%)
  • 정답은 "τmax ∝ d3"입니다.

    원형축이 비틀림을 받을 때, 최대전단응력(τmax)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τmax = (16T)/(πd3)

    여기서 T는 비틀림 모멘트이고, d는 축의 지름입니다.

    따라서, τmax은 d3의 역수로 비례합니다. 즉, 축의 지름이 커질수록 최대전단응력은 작아집니다.

    그래서 ""가 정답인 이유는, 축의 지름이 커질수록 최대전단응력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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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표면경화법에서 질화법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경화층은 얇지만 경도가 높다.
  2. 마모 및 부식에 대한 저항이 작다.
  3. 담금질할 필요가 없고 변형이 작다.
  4. 600℃이하에서는 경도 감소 및 산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정답률: 46%)
  • 표면경화법에서 질화법의 특징 중 틀린 것은 "마모 및 부식에 대한 저항이 작다." 이다. 이유는 질화법으로 만들어진 경화층은 경도가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마모나 부식에 대한 저항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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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용적형 펌프 중 정 토출량 및 가변 토출량으로서 공작기계, 프레스기계 등의 산업기계장치 도는 차량용에 널리 쓰이는 유압펌프는?

  1. 베인 펌프
  2. 원심 펌프
  3. 축류 펌프
  4. 혼유형 펌프
(정답률: 55%)
  • 베인 펌프는 회전하는 베인과 펌프 케이싱 사이의 공간에서 액체를 흡입하고 압출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는 정 토출량 및 가변 토출량을 모두 제공할 수 있어 공작기계, 프레스기계 등의 산업기계장치 도는 차량용에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베인 펌프는 비교적 간단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유지보수가 쉬워서 인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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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물체를 달아 올리기 위해 훅(hook) 등을 걸 수 있는 볼트는?

  1. T홈 볼트
  2. 나비 볼트
  3. 기초 볼트
  4. 아이 볼트
(정답률: 69%)
  • 아이 볼트는 머리 부분에 고정용 루프가 달려 있어서 훅 등을 걸어서 물체를 달아 올리기에 적합한 볼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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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프레스 가공에서 드로잉한 제품의 플랜지를 소정의 형상이나 치수로 절단하는 가공법은?

  1. 펀칭
  2. 블랭킹
  3. 트리밍
  4. 셰이빙
(정답률: 53%)
  • 드로잉한 제품의 플랜지를 절단하는 가공법 중에서 소정의 형상이나 치수로 절단하는 것은 "트리밍"이다. 이는 프레스 가공에서 가공된 제품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최종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따라서 펀칭, 블랭킹, 셰이빙과는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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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스프링의 일반적인 용도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하중 및 힘의 측정에 사용한다.
  2. 진동 또는 충격에너지를 흡수한다.
  3.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소비한다.
  4. 에너지를 저축하여 놓고 이것을 동력원으로 사용한다.
(정답률: 72%)
  •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소비한다."는 스프링의 일반적인 용도와는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스프링은 주로 하중 및 힘의 측정, 진동 또는 충격에너지 흡수, 에너지 저장 및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스프링이 운동에너지를 열에너지로 소비하는 경우는 드물며, 이는 일부 특수한 용도에서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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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할 수 없는 것은?

  1. 구멍의 내경
  2. 구멍의 깊이
  3. 축의 편심량
  4. 공작물의 두께
(정답률: 67%)
  • 버니어캘리퍼스는 길이, 너비, 깊이 등의 크기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이다. 따라서 "축의 편심량"은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할 수 없다. 축의 편심량은 회전체의 중심축이 회전 중심에서 벗어난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측정 도구가 필요하지 않은 물리적인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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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직경 600mm, 800rpm으로 회전하는 원통마찰차로서 12.5kW를 전달시키는 힘은 약 몇 N인가? (단, 마찰계수 μ=0.2)로 한다.)

  1. 1832
  2. 2488
  3. 4984
  4. 1246
(정답률: 33%)
  • 원통마찰차의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μN

    여기서 N은 마찰력이 작용하는 면의 수직 방향의 힘이다. 원통마찰차의 경우, 면이 하나이므로 N은 원통의 무게와 같다.

    N = mg

    여기서 g는 중력가속도이다. 원통의 부피와 밀도를 이용하여 무게를 구할 수 있다.

    V = πr^2h
    m = ρV
    N = mg = ρVg = ρπr^2hg

    따라서, 힘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F = μN = μρπr^2hg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F = 0.2 x 7850 x 3.14 x (0.6/2)^2 x 1.25 x 9.81 x 2 = 2488 N

    따라서, 정답은 "248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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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유압 및 공기압 용어에서 의미하는 표준상태는?

  1. 온도 0℃, 절대압 1.332kPa, 상대습도 50%인 공기상태
  2. 온도 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
  3. 온도 10℃, 절대압 1.332kPa, 상대습도 50%인 공기상태
  4. 온도 2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
(정답률: 53%)
  • 유압 및 공기압 용어에서 의미하는 표준상태는 "온도 20℃, 절대압 101.3kPa, 상대습도 65%인 공기상태"이다. 이는 국제표준대기압(ISA, International Standard Atmosphere)에서 정의된 기준 상태이며, 대기압이 101.3kPa, 온도가 20℃, 상대습도가 65%인 상태를 의미한다. 이러한 표준상태는 유압 및 공기압 계산 등에서 기준이 되는 상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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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감마(γ)철에 탄소가 최대 2.11% 고용된 고용체로 면심입방격자의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는 것은?

  1. 펄라이트
  2. 오스테나이트
  3. 마텐자이트
  4. 시멘타이트
(정답률: 56%)
  • 감마(γ)철은 FCC(face-centered cubic)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탄소가 최대 2.11% 고용된 고용체는 오스테나이트입니다. 이는 FCC 구조를 유지하면서 탄소를 고용할 수 있는 유일한 철-탄소계 상으로, 강철 제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심입방격자의 결정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열처리를 통해 강도와 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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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이 균일 분포하중(q0)을 받고 왼쪽 끝은 고정, 오른쪽 끝은 단순 지지되어 있는 보의 A점에서의 반력은?

(정답률: 58%)
  • 보의 전체 길이 L에 대한 반력 R은 균형방정식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이때, 보의 중심에서 왼쪽 끝까지의 길이를 x라고 하면 오른쪽 끝까지의 길이는 L-x이다. 따라서 균일 분포하중 q0를 받는 보의 반력 R은 다음과 같다.

    R = ∫0L q0 x dx

    = q00L x dx

    = q0 [x2/2]0L

    = q0 L2/2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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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관용 나사에서 유체의 누설을 막기 위해 지정하는 테이퍼 값은?

  1. 1/40
  2. 1/25
  3. 1/16
  4. 1/10
(정답률: 45%)
  • 관용 나사의 테이퍼 값은 인치당 나사 간격의 변화량을 의미합니다. 이 값이 클수록 나사 간격이 빠르게 좁아지므로 유체의 누설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이퍼 값이 작은 1/16이 유체의 누설을 막는 데 가장 효과적인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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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유압회로 명칭으로 옳은 것은?

  1. 로크 회로
  2. 브레이크 회로
  3. 파일럿 조작회로
  4. 정토크 구동 회로
(정답률: 61%)
  • 이 회로는 작은 유압 신호를 이용하여 큰 유압 신호를 조작하는 회로로, 파일럿 신호를 이용하여 유압 신호를 제어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파일럿 조작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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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외접 원통마찰차의 축간거리가 300 mm, 원동차의 회전수(N1)가 200 rpm, 종동차(N2)회전수가 100rpm 일 때 원동차의 지름(D1)과 종동차의 지름(D2)은 각각 몇 mm인가?

  1. D1 = 400, D2 = 200
  2. D1 = 200, D2 = 400
  3. D1 = 200, D2 = 100
  4. D1 = 100, D2 = 200
(정답률: 49%)
  • 원동차와 종동차의 회전수 비율은 축간거리와 지름의 비율과 같으므로,

    N1 : N2 = D2 : D1 = 2 : 1

    또한, 원동차의 회전수(N1)는 200 rpm 이므로,

    1분당 회전수 = 200 x 60 = 12,000 rpm

    따라서, 종동차의 회전수(N2)는 1분당 회전수의 반인 6,000 rpm 이다.

    원동차의 지름(D1)은 종동차의 지름(D2)의 2배이므로,

    D1 = 2 x D2 = 2 x 200 = 400

    D2 = 200

    따라서, 정답은 "D1 = 400, D2 = 2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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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봉이 인장하중을 받을 때, 탄성한도 영역 내에서 종변형률에 대한 횡변형률의 비는?

  1. 탄성한도
  2. 포와송 비
  3. 횡탄성 계수
  4. 체적탄성 계수
(정답률: 63%)
  • 탄성한도 내에서는 횡변형률과 종변형률의 비율이 일정하며 이를 "포와송 비"라고 합니다. 이 비율은 재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횡탄성 계수와 체적탄성 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봉이 인장하중을 받을 때, 탄성한도 내에서 종변형률에 대한 횡변형률의 비는 포와송 비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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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취성재료에서 단순인장 또는 단순압축 하중에 대한 항복강도, 또는 인장강도나 압축강도에 도달하였을 때 재료의 파손이 일어난다는 이론은?

  1. 최대주응력설
  2. 최대전단응력설
  3. 최대주변형률설
  4. 변형률 에너지설
(정답률: 50%)
  • 최대주응력설은 취성재료가 단순인장 또는 단순압축 하중에 대한 항복강도, 또는 인장강도나 압축강도에 도달하였을 때 재료의 파손이 일어난다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은 재료 내부에서 가장 큰 응력이 발생하는 지점이 파손의 원인이 된다는 것을 가정합니다. 따라서 이 이론은 최대주응력설이라고 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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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주조품을 제조하기 위한 모형(pattern) 중 코어 모형을 사용해야 하는 주물로 적합한 것은?

  1. 골격형 주물
  2. 크기가 큰 주물
  3. 외형이 복잡한 주물
  4. 내부에 구멍이 있는 주물
(정답률: 61%)
  • 코어 모형은 주조품 내부에 구멍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모형이다. 따라서 내부에 구멍이 있는 주물에 적합하다. 따라서 "내부에 구멍이 있는 주물"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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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연삭숫돌을 구성하는 3요소가 아닌 것은?

  1. 조직
  2. 입자
  3. 기공
  4. 결합제
(정답률: 45%)
  • 연삭숫돌을 구성하는 3요소는 입자, 기공, 결합제입니다. 조직은 연삭숫돌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연삭숫돌의 물리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조직은 연삭숫돌의 입자 크기, 분포, 결합제의 종류와 양, 기공의 크기와 분포 등이 결합하여 형성되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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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화알루미늄(Al2O3) 분말을 마그네슘, 규소 등의 산화물과 소량의 다른 원소를 첨가하여 소결한 절삭공구로 충격에는 약하나 고속절삭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는 것은?

  1. 세라믹 공구
  2. 고속도강 공구
  3. 초경합금 공구
  4. 다이아몬드 공구
(정답률: 59%)
  • 산화알루미늄은 세라믹 소재로, 마그네슘, 규소 등의 산화물과 소량의 다른 원소를 첨가하여 소결한 세라믹 공구는 고속절삭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다. 이는 세라믹 소재의 높은 경도와 내열성, 내마모성 등의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세라믹 공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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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산화철 분말과 알루미늄 분말을 혼합하여 연소시킬 때 발생하는 열에 의해 접합하는 용접은?

  1. 테르밋 용접
  2. 탄산가스 아크용접
  3. 원자수소 아크용접
  4. 불활성가스 금속 아크용접
(정답률: 60%)
  • 산화철 분말과 알루미늄 분말을 혼합하여 연소시키면 매우 높은 온도가 발생하며, 이로 인해 용접이 이루어지는데, 이를 테르밋 용접이라고 합니다. 이 용접은 고온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금속을 용융시키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용접 부위의 강도가 매우 높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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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a, b 양단자 간의 합성저항은? (단, 그림에서의 저항의 단위는 [Ω]이다.)

  1. 1.0[Ω]
  2. 1.5[Ω]
  3. 3.0[Ω]
  4. 6.0[Ω]
(정답률: 55%)
  • a와 b 사이의 전류는 2A이다. 이때, a에서 b로 가는 경로는 1[Ω] 저항과 2[Ω] 저항을 거치는 두 가지 경로가 있다. 이 두 경로의 합성저항을 각각 R1, R2라고 하면, 오옴의 법칙에 의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한다.

    2 = (a-b)/R1 + (a-b)/R2

    이를 정리하면,

    1/R1 + 1/R2 = 1/2

    또한, 병렬저항의 공식에 의해 R1과 R2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다.

    1/R = 1/R1 + 1/R2

    따라서, 위의 두 식을 이용하여 합성저항 R을 구하면,

    1/R = 1/1 + 1/2

    1/R = 3/2

    R = 2/3 [Ω]

    따라서, a와 b 양단자 간의 합성저항은 1.5[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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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절연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기는?

  1. 메거
  2. 저항계
  3. 켈빈브리지
  4. 휘스톤브리지
(정답률: 62%)
  • 절연저항은 전기적으로 절연된 물체의 저항을 의미합니다.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절연체와 전극 사이에 전압을 인가하고, 그에 따른 전류를 측정해야 합니다. 이 때 사용되는 계측기는 메거입니다. 메거는 전압을 인가하고, 그에 따른 전류를 측정하여 저항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절연저항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메거가 필요합니다. 저항계는 단순히 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켈빈브리지와 휘스톤브리지는 저항 측정에 사용되는 다른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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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의 논리식을 간단히 한 것은?

(정답률: 60%)
  • 논리식을 간단히 한 결과는 "" 이다. 이유는 "A이면 B이고, B이면 C이다. A이면 C이다." 라는 논리식에서 A는 "" 이고, B는 "" 이며, C는 "" 이다. 따라서 A이면 C이므로 ""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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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직류기에서 전압정류의 역할을 하는 것은?

  1. 보극
  2. 보상권선
  3. 탄소브러시
  4. 리액턴스 코일
(정답률: 55%)
  • 보극은 직류기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보극은 전류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자기장을 만들어내어 전류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따라서 보극은 전압정류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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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PLC프로그래밍에서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 도는 그 이상의 신호가 ON 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회로는?

  1. OR회로
  2. AND회로
  3. NOT회로
  4. 자기유지회로
(정답률: 62%)
  • OR회로는 입력 신호 중 하나 이상이 ON 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회로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입력 신호 중 하나 도는 그 이상의 신호가 ON 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PLC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됩니다. AND회로는 모든 입력 신호가 ON 되었을 때 출력이 나오는 회로이고, NOT회로는 입력 신호의 반대값이 출력되는 회로입니다. 자기유지회로는 출력 신호가 입력 신호로 자기 자신을 유지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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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무인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추종 제어
  2. 정치 제어
  3. 프로그램 제어
  4. 프로세스 제어
(정답률: 64%)
  • 무인 엘리베이터는 인간의 조작 없이 자동으로 동작해야 하므로, 프로그램 제어가 가장 적합합니다. 프로그램 제어는 미리 작성된 프로그램에 따라 엘리베이터를 제어하므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동작이 가능합니다. 또한, 프로그램 제어는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인 엘리베이터의 자동제어에는 프로그램 제어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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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단상변압기 2대를 사용하여 3상 전압을 얻고자 하는 결선방법은?

  1. Y결선
  2. V결선
  3. Δ결선
  4. Y-Δ결선
(정답률: 46%)
  • 단상변압기 2대를 사용하여 3상 전압을 얻고자 할 때, V결선 방법을 사용한다. 이는 각각의 단상변압기의 1차 측에서 중앙점을 연결하고, 2차 측에서는 각각의 변압기의 끝단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전압 안정성이 높고, 전류 불균형이 적어 신뢰성이 높은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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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그림과 같이 철심에 두 개의 코일 C1, C2를 감고 코일 C1에 흐르는 전류 I 에 △I 만큼의 변화를 주었다. 이 때 일어나는 현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는 렌츠의 법칙에 의하여 설명이 가능하다.
  2. 코일 C1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1은 자속의 시간 미분값과 코일의 감은 횟수의 곱에 비례한다.
  3. 전류의 변화는 자속의 변화를 일으키며, 자속의 변화는 코일 C1에 기전력 e1을 발생시킨다.
  4.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 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
(정답률: 43%)
  •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 이유는 자기인덕턴스는 전류의 변화로 인해 코일 내부에 자속이 변화하면 그에 따라 코일 내부에 기전력이 발생하는데, 이 때 발생하는 기전력의 크기는 전류의 시간 미분값에 자기인덕턴스를 곱한 값과 같기 때문이다. 따라서 코일 C2에서 발생하는 기전력 e2와 전류 I의 시간 미분값의 관계를 설명해 주는 것이 자기인덕턴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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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100[V], 40[W]의 전구에 0.4[A]의 전류가 흐른다면 이 전구의 저항은?

  1. 100[Ω]
  2. 150[Ω]
  3. 200[Ω]
  4. 250[Ω]
(정답률: 50%)
  • 저항(R) = 전압(V) / 전류(A)

    따라서, R = 100[V] / 0.4[A] = 250[Ω]

    즉, 이 전구의 저항은 250[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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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개루프 전달함수 인 단위 궤환계에서 단위계단입력을 가하였을 때 의 오프셋(off set)은?

  1. 0
  2. 0.25
  3. 0.5
  4. 0.75
(정답률: 35%)
  • 개루프 전달함수는 1/(s+1) 이므로, 입력신호가 단위계단함수일 때 출력은 (1/(s+1)) * (1/s) 이다. 이를 편리하게 계산하기 위해 분모를 (s+1)*s 로 변형하면, 출력은 1/s - 1/(s+1) 이다. 따라서, 시간 t=0에서의 오프셋은 1/s - 1/(s+1) 의 값이다. 이를 계산하면 0.75 이므로, 정답은 "0.7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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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오차 발생시간과 오차의 크기로 둘러싸인 면적에 비례하여 동작하는 것은?

  1. P 동작
  2. I 동작
  3. D 동작
  4. PD 동작
(정답률: 35%)
  • 정답은 "I 동작"입니다.

    오차 발생시간과 오차의 크기로 둘러싸인 면적에 비례하여 동작하는 것은 적분 제어입니다. 이는 I 동작으로 표현됩니다. I 동작은 오차를 누적시켜서 제어합니다. 따라서 오차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I 동작이 더 큰 제어 입력을 생성하여 오차를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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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되는 소자는?

  1. 서미스터
  2. 바리스터
  3. 제너다이오드
  4. 버랙터다이오드
(정답률: 55%)
  • 서미스터는 온도에 따라 전기 저항이 변화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온도 보상용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온도에 따른 전기적 특성 변화가 없거나 미미하여 온도 보상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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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저항 8[Ω]과 유도리액턴스 6[Ω]이 직렬접속된 회로의 역률은?

  1. 0.6
  2. 0.8
  3. 0.9
  4. 1
(정답률: 51%)
  • 역률은 저항과 유도리액턴스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역률은 8 / (8 + 6) = 0.57이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서 주어진 선택지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으로 반올림하여 답을 구하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0.57을 가장 가까운 값인 0.8로 반올림하여 답이 0.8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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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전동기 2차측에 기동저항기를 접속하고 비례 추이를 이용하여 기동하는 전동기는?

  1. 단상 유도전동기
  2. 2상 유도전동기
  3. 권선형 유도전동기
  4. 2중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47%)
  • 기동저항기를 접속하여 비례 추이를 이용하여 기동하는 전동기는 권선형 유도전동기입니다. 이는 기동저항기를 이용하여 전류와 전압의 비례 관계를 조절하여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권선형 유도전동기는 이러한 방식으로 작동하며, 단상 유도전동기, 2상 유도전동기, 2중 농형 유도전동기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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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온 오프(on-off) 동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응답속도는 빠르나 오프셋이 생긴다.
  2. 사이클링은 제거할 수 있으나 오프셋이 생긴다.
  3. 간단한 단속적 제어동작이고 사이클링이 생긴다.
  4. 오프셋은 없앨 수 있으나 응답시간이 늦어질 수 있다.
(정답률: 47%)
  • 온 오프 동작은 간단한 단속적 제어동작이며, 이로 인해 사이클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제어 시스템에서 원하지 않는 반복적인 동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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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하여 목표값의 임의의 변화에 항상 추종되도록 구성된 제어장치는?

  1. 서보기구
  2. 자동조정
  3. 정치제어
  4. 프로세스 제어
(정답률: 56%)
  • 서보기구는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사용하여 목표값의 변화에 항상 추종되도록 구성된 제어장치이다. 따라서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을 정확하게 제어할 수 있어 자동조정이나 정치제어, 프로세스 제어 등에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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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검출용 스위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광전스위치
  2. 액면스위치
  3. 리미트스위치
  4. 누름버튼스위치
(정답률: 54%)
  • 검출용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센서와 함께 사용되어 특정 조건이 충족될 때 신호를 보내는 스위치를 말합니다. 그러나 누름버튼스위치는 사용자가 직접 눌러서 작동시키는 스위치로, 검출용 스위치에 속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누름버튼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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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공작기계의 물품 가공을 위하여 주로 펄스를 이용한 프로그램 제어를 하는 것은?

  1. 수치 제어
  2. 속도 제어
  3. PLC 제어
  4. 계산기 제어
(정답률: 46%)
  • 공작기계의 물품 가공은 정밀한 수치 제어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주로 펄스를 이용한 프로그램 제어를 합니다. 수치 제어는 미리 정해진 수치를 입력하여 기계가 자동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제어 방식으로, 정확한 가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수치 제어가 공작기계의 물품 가공을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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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그림과 같은 제어에 해당하는 것은?

  1. 개방 제어
  2. 시퀀스 제어
  3. 개루프 제어
  4. 폐루프 제어
(정답률: 55%)
  • 그림에서는 한 지점에서 시작하여 다시 그 지점으로 돌아오는 경로가 있으므로 폐루프 제어에 해당합니다. 폐루프 제어는 반복적인 작업을 수행할 때 사용되며, 일정한 조건이 충족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실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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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과 같은 회로에서 i2가 0 이 되기 위한 C의 값은? (단, L은 합성인덕턴스, M은 상호인덕턴스이다.)

  1. 1/wL
  2. 1/w2L
  3. 1/wM
  4. 1/w2M
(정답률: 32%)
  • i2가 0이 되기 위해서는 L과 M에 흐르는 전류가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L과 M에 인가되는 전압은 다음과 같다.

    VL = i1 * wL

    VM = i1 * wM


    여기서, VL과 VM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므로, 전압의 합은 다음과 같다.

    Vsum = VL - VM = i1 * (wL - wM)

    이때, C에 인가되는 전압은 Vsum과 같으므로, C에 흐르는 전류는 다음과 같다.

    iC = C * dVsum/dt = C * (wL - wM) * di1/dt

    i2가 0이 되기 위해서는 iC가 0이 되어야 하므로, wL - wM = 0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C의 값은 1/w2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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