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3-04)

승강기기사
(2018-03-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승강기 개론

1. 카 바닥의 전 · 후 · 좌 · 우의 수평을 유지시키는데 사용되는 부품은?

  1. 카틀
  2. 상부체대
  3. 하부체대
  4. 경사지지 봉(Brace Rod)
(정답률: 80%)
  • 경사지지 봉은 카의 전, 후, 좌, 우의 수평을 유지시키는데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는 카의 상부체대와 하부체대를 연결하여 강도를 높이고, 카의 구조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설치됩니다. 따라서 카의 운전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경사지지 봉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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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승강기의 조작방식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1. 카스위치식
  2. 단식자동방식
  3. 승합전자동식
  4. 하강승합전자동식
(정답률: 81%)
  • 승강기의 조작방식 중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은 "승합전자동식"입니다. 이는 컴퓨터 제어 시스템을 이용하여 승강기를 운전하는 방식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용자가 목적지를 선택하면 컴퓨터가 최적의 경로를 계산하여 승강기를 운전하므로 효율적인 이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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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록다운 비상정지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기준으로서 옳은 것은?

  1. 정격속도 105 m/min 초과
  2. 정격속도 180 m/min 초과
  3. 정격속도 210 m/min 초과
  4. 정격속도 240 m/min 초과
(정답률: 72%)
  • 록다운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가 급격한 속도로 떨어지는 상황에서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 장치를 설치해야 하는 엘리베이터의 속도 기준은 높은 속도로 움직일 가능성이 있는 엘리베이터일수록 높아집니다. 따라서, "정격속도 210 m/min 초과"가 옳은 답입니다. 이유는 정격속도가 높을수록 엘리베이터가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급격한 정지가 필요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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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일반적인 경우 최대 몇 도 이하로 하여야 하는가?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82%)
  • 에스컬레이터의 경사도는 일반적으로 최대 30도 이하로 하여야 합니다. 이는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경사도가 너무 가파르면 사람들이 넘어지거나 미끄러질 위험이 있으며, 반대로 경사도가 너무 완만하면 이동 속도가 느려지고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30도가 적절한 경사도로 여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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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즉시 작동식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정지력과 거리에 대한 그래프로 옳은 것은?

(정답률: 77%)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할 때, 정지력은 거리와 비례하여 증가하며, 거리가 멀어질수록 정지력이 더욱 증가하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래프는 거리가 증가함에 따라 정지력이 증가하는 직선 그래프가 되어야 합니다. "" 그래프가 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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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카측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과 균평추측의 로프가 매달고 있는 중량의 비는?

  1. 균형비
  2. 부하율
  3. 트랙션비
  4. 밸러스율
(정답률: 85%)
  • 카측 로프와 균평추측 로프는 모두 중량을 지탱하고 있으므로, 중량이 같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로프의 길이나 지지점의 위치에 따라서 로프에 작용하는 힘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때, 로프에 작용하는 힘의 비를 트랙션비라고 합니다. 따라서, 카측 로프와 균평추측 로프의 트랙션비는 중량이 같더라도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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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용으로 일반 와이어로프에 비해 소선의 탄소량이 적고, 경도가 낮으며 파단강도가 135kgf/mm2인 와이어로프의 종은?

  1. E종
  2. A종
  3. B종
  4. G종
(정답률: 71%)
  • 엘리베이터용 와이어로프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파단강도가 높아야 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와이어로프의 탄소량도 적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와이어로프는 E종입니다. A종, B종, G종은 파단강도가 낮거나 탄소량이 많아 엘리베이터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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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로프가 느슨해지면서 로프의 장력을 검출하여 동력을 끊어주는 안전장치는?

  1. 정지스위치
  2. 리미트스위치
  3. 록다운 비상스위치
  4. 권동식 로프이완 스위치
(정답률: 84%)
  • 권동식 로프이완 스위치는 로프가 느슨해지면 로프의 장력을 감지하여 동력을 끊어주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로프가 느슨해져도 작동을 멈추어 안전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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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식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체크밸브의 역할은?

  1. 기름을 하강방향으로만 흐르게 한다.
  2. 기름에 이물질이 있는지를 체크하여 동작한다.
  3. 실린더의 기름을 파워 유니트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한다.
  4. 기름을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고 정전이나 그 이외의 원인으로 토출 압력이 떨어져서 실린더내의 오일이 역류하여 급강하하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79%)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체크밸브는 기름을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고, 정전이나 그 이외의 원인으로 토출 압력이 떨어져서 실린더내의 오일이 역류하여 급강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즉, 엘리베이터가 갑자기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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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카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피트에는 최소 얼마 이상의 장방형 블록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하는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0.5m×0.6m×0.8m
  2. 0.5m×0.6m×1.0m
  3. 0.4m×0.5m×0.8m
  4. 0.4m×0.5m×1.0m
(정답률: 72%)
  • 카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피트에는 최소한 0.5m×0.6m×1.0m 크기의 장방형 블록을 수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국제축구연맹(FIFA)의 기준으로, 축구 경기장에서 공이 나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공간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이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정답은 "0.5m×0.6m×1.0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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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케이지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1. 교류 궤환제어
  2. 정지 레오나드방식
  3. 교류 일단 속도제어
  4. 교류 이단 속도제어
(정답률: 62%)
  • 케이지의 실속도와 지령속도를 비교하여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꿔 유도전동기의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은 교류 궤환제어 방식이다. 이 방식은 유도전동기의 궤환 주파수를 변화시켜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궤환 주파수를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사이리스터를 사용한다. 이 방식은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속도 제어가 가능하며, 유도전동기의 부하 변화에도 민감하게 대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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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카의 정격속도가 60m/min 인 스프링 완충기의 최소행정(mm)은?

  1. 64
  2. 100
  3. 125
  4. 150
(정답률: 55%)
  • 카의 정격속도가 60m/min 이므로, 1분에 60m를 이동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1초에 이동하는 거리는 60m/60초 = 1m/s 이다.

    스프링 완충기는 운동 에너지를 완충하여 충격을 완화시키는 장치이다. 이때 완충기의 최소행정은, 완충기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압축되어야 하는 길이를 말한다.

    카가 1초에 이동하는 거리가 1m이므로, 충격이 발생하는 시간은 1초이다. 따라서 완충기가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압축되어야 하는 길이는 카가 이동하는 거리인 1m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00" 인 이유는, 100mm는 1m보다 크고, 충격을 완화하기에 충분한 길이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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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가 스텝 및 팔레트 또는 벨트 측면에 위치한 곳에서 수평 틈새는 각 측면에서 최대 몇㎜ 이하이어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67%)
  • 에스컬레이터의 스커트는 안전을 위해 스텝 및 팔레트 또는 벨트 측면과 수평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 때, 최대 수평 틈새는 각 측면에서 4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스커트가 너무 많이 벗어나지 않도록 하여 사람들이 발을 빼놓거나 물건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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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카 무게가 800㎏이고, 적재하중이 600㎏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오버밸러스율을 45%로 할 경우, 균형추 무게는 몇 ㎏ 이 되는가?

  1. 960
  2. 1070
  3. 1130
  4. 1400
(정답률: 71%)
  • 오버밸러스율은 엘리베이터가 설계된 최대 적재하중 대비 실제 적재하중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실제 적재하중이 최대 적재하중의 45%인 270㎏이 되어야 합니다.

    균형추는 엘리베이터가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치되는 부품으로,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적재물의 무게를 균형있게 분산시켜줍니다.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엘리베이터의 무게와 적재물의 무게의 합에서 실제 적재물의 무게를 뺀 값과 같습니다.

    즉, 균형추의 무게 = (카 무게 + 적재하중) - 실제 적재물의 무게 = (800㎏ + 600㎏) - 270㎏ = 1130㎏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70"이 아닌 "11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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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도어시스템 중 모터의 회전을 감속하고 암이나 로프 등을 구동하여 도어를 개폐하는 장치는?

  1. 도어 머신
  2. 도어 클로저
  3. 도어 인터록
  4. 도어 보호장치
(정답률: 73%)
  • 도어 머신은 모터의 회전을 감속하고 암이나 로프 등을 구동하여 도어를 개폐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도어 클로저, 도어 인터록, 도어 보호장치는 도어 머신과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답은 "도어 머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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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소방운전 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 문닫힘안전장치는 무효화되어야 한다.
  2. 소방수가 임의의 층에서 직접 소방운전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
  3. 2개 이상의 카 운행 층이 동시에 등록되는 것은 가능하지 않아야 한다.
  4. 엘리베이터 카를 등록된 층으로 운행시키고 등록된 층에 문이 닫힌 상태로 정지시켜야 한다.
(정답률: 56%)
  • "소방수가 임의의 층에서 직접 소방운전상태로 들어갈 수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소방수는 소방운전상태로 직접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소방운전 제어실에서 소방운전상태로 전환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후에 엘리베이터를 운전하여 소방수를 구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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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압 파워 유니트와 유압잭의 압력배관 중간에 설치하여 보수점검 또는 수리를 할 때 유압잭에서 불필요하게 작동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는 것은?

  1. 체크밸브
  2. 스톱밸브
  3. 사이렌서
  4. 하강용 유량제어밸브
(정답률: 79%)
  • 스톱밸브는 유압 유니트나 유압잭의 작동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밸브로, 유압 유니트나 유압잭에서 유압 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수점검이나 수리를 할 때 유압잭에서 불필요하게 작동유가 흘러나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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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90m/min인 권상 구동식 엘리베이터에서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 위에 있을 때 카 가이드레일 길이는 최소 몇 m 이상 연장되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135
  2. 0.178
  3. 1.135
  4. 1.178
(정답률: 56%)
  • 이 문제는 오류가 있습니다. 권상 구동식 엘리베이터에서 카 가이드레일 길이를 구하는 문제에서는 균형추가 완전히 압축된 완충기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카 가이드레일 길이를 구하는 데에는 90m/min의 속도와 엘리베이터의 높이 등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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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 최대 몇 초 이내에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보조 전원공급장치에 의해 자동으로 발생시켜야 하며 또한 최소 몇 시간 이상 운행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40초, 1시간
  2. 40초, 2시간
  3. 60초, 1시간
  4. 60초, 2시간
(정답률: 79%)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정전 시에도 최소한의 기능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보조 전원공급장치에 의해 최대 60초 이내에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또한, 비상 상황이 발생한 경우 최소 2시간 이상 운행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정답은 "60초, 2시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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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이고, 소선과 외부의 접촉면이 짧아 마모에 으한 영향은 어느 정도 많지만, 꼬임이 잘 풀리지 않으므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로프 꼬임방식은?

  1. 보통 Z꼬임
  2. 보통 S꼬임
  3. 랭그 Z꼬임
  4. 랭그 S꼬임
(정답률: 81%)
  •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로프 꼬임방식은 "보통 Z꼬임"이다. 이는 스트랜드의 꼬는 방향과 로프의 꼬는 방향이 반대이기 때문에 꼬임이 잘 풀리지 않으며, 내구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한, 보통 Z꼬임은 랭그 Z꼬임보다 생산성이 높아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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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엘리베이터의 배치계획 시 고층용과 저층용이 마주보는 2뱅크로 배치되어 있는 엘리베이터의 경우 대면거리는 최소 몇 m 이상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63%)
  • 대면거리는 엘리베이터 사이의 거리를 의미한다. 고층용과 저층용 엘리베이터가 마주보는 2뱅크로 배치되어 있으므로, 두 엘리베이터 사이에는 최소한 한 층의 거리가 있어야 한다. 따라서 대면거리는 최소 3m 이상이 된다. 그러나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면서 사람이 나오거나 들어갈 때 공간이 필요하므로, 대면거리는 최소 2개의 엘리베이터 너비(약 1.5m)와 한 층의 높이(약 2.7m)를 더한 약 6m 이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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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기적 비상운전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비상운전 제어 시 카 속도는 0.63m/s 이하이어야 한다.
  2. 전기적 비상운전은 버튼 순간적인 누름에 의해서도 작동되어야 한다.
  3. 전기적 비상운전 스위치는 파이널 리미트스위치를 무효화 시켜야 한다.
  4. 전기적 비상운전의 기능은 점검운전의 스윙치 조작에 무시되어야 한다.
(정답률: 67%)
  • "전기적 비상운전은 버튼 순간적인 누름에 의해서도 작동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전에는 이 보기가 맞았지만, 최근에 규정이 개정되어 "전기적 비상운전은 버튼을 일정 시간 이상 누름에 의해서만 작동되어야 한다."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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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기계대를 콘크리트로 할 경우 안전율은 최소 얼마 이상인가?

  1. 4
  2. 5
  3. 6
  4. 7
(정답률: 73%)
  •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기계대를 콘크리트로 할 경우 안전율은 최소 7 이상이다. 이는 콘크리트의 강도와 내구성이 높기 때문이다. 즉, 엘리베이터 기계실의 기계대는 매우 무거운 무게를 지탱해야 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기계대는 안전성이 높아 최소 7 이상의 안전율을 보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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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부하가 없거나 부하가 균일하게 분포된 카의 바닥은 정상적인 위치에서 최대 몇%를 초과하여 기울어지지 않아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76%)
  • 카 비상정지장치가 작동될 때, 카의 바닥이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정지장치는 일정한 기울기를 유지해야 합니다. 이 기울기는 부하가 없거나 부하가 균일하게 분포된 경우에도 최대 5%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준으로, 5% 이상의 기울기가 발생하면 카가 불안정해져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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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의 성능시험 시 흡수할 수 있는 총에너지를 구하는 식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K: 비상정지장치의 흡수에너지(N∙m),(P+Q)1비상정지장치의 허용총중량(Kg), h: 낙하거리(m), gn: 중력가속도(9.8m/s2)

(정답률: 50%)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총에너지는 물체의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 문제에서는 물체가 땅에 충격을 받아 정지하는 상황이므로 위치에너지는 0이 된다. 따라서 총에너지는 운동에너지로만 나타낼 수 있으며, 운동에너지는 1/2mv^2로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m은 물체의 질량, v는 물체의 속도이다.

    문제에서는 비상정지장치의 흡수에너지를 K로 정의하고, 물체의 무게를 P+Q1로 정의하였다. 따라서 물체가 땅에 충격을 받아 정지하는 상황에서 비상정지장치가 흡수해야 하는 에너지는 물체의 운동에너지와 같아야 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K = 1/2(P+Q1)v^2

    여기서 v는 물체가 충격을 받아 땅에 닿을 때의 속도이다. 이 속도는 자유낙하운동에서 물체가 땅에 닿을 때의 속도와 같으므로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v = √(2gh)

    여기서 h는 물체의 낙하거리이고, gn은 중력가속도이다. 따라서 K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K = 1/2(P+Q1)(√(2gh))^2
    = (P+Q1)gh

    따라서 총에너지는 (P+Q1)g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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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모듈(MODULE)이 4인 스퍼 외접기어의 잇수가 각각 30,60 이라고 할 때 양축간의 중심거리는 얼마인가?

  1. 90㎜
  2. 180㎜
  3. 270㎜
  4. 360㎜
(정답률: 69%)
  • 스퍼 외접기어의 잇수가 모두 짝수이므로, 양축간의 중심거리는 모듈의 배수인 60의 배수이다. 따라서 중심거리는 60의 배수 중에서 주어진 보기에서 가장 작은 수인 180㎜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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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정격적재량 800㎏, 정격속도 60m/min, 오버밸런스율 45%, 권상기의 총효율 60%인 승강기용 전동기의 필요 출력은 약 몇 ㎾ 인가?

  1. 3.7
  2. 4.5
  3. 5.5
  4. 7.2
(정답률: 56%)
  • 전동기의 필요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필요 출력 = (승강기 무게 × 속도 × 오버밸런스율) ÷ (권상기의 총효율 × 75)

    여기서 75는 전동기의 효율을 나타내는 상수이다.

    따라서, 필요 출력 = (800 × 60 × 0.45) ÷ (0.6 × 75) = 7.2 (단위: kW)

    따라서, 정답은 "7.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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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식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파이널 리미트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가 완충기에 충돌하기 전에 작동되어야 한다.
  2.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은 완충기가 압축되어 있는 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3.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와 일반 종단정지장치는 연동하여 작동되어야 한다.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 후에는 엘리베이터의 정상운행을 위해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5%)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와 일반 종단정지장치는 연동하여 작동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와 일반 종단정지장치는 서로 독립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 카가 완충기에 충돌하기 전에 작동되어야 하며, 작동 후에는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아야 한다. 또한,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은 완충기가 압축되어 있는 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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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상용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감시반의 제어기능으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기능은?

  1. 강제 정지 기능
  2. 비상 호출 기능
  3. 원격 표시 기능
  4. 자동 복귀 기능
(정답률: 67%)
  • 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반드시 감시반에 비상 호출 기능이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 기능은 엘리베이터 내부 또는 외부에 설치된 비상 버튼을 누르면, 엘리베이터가 가장 가까운 층으로 자동으로 이동하여 문을 열어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빠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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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기식엘리베이터의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에서 정격하중의 카가 자유낙하할 때 작동하는 평균감속도는 얼마이어야 하는가?

  1. 0.1gn~1gn
  2. 0.1gn~1.25gn
  3. 0.2gn~1gn
  4. 0.2gn~1.25gn
(정답률: 69%)
  •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비상정지장치는 정격하중의 카가 자유낙하할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됩니다. 이때 평균감속도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0.2gn~1gn"이 정답인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 충격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1gn~1gn"은 너무 낮은 감속도로 충격을 완화하지 못하며, "0.1gn~1.25gn"과 "0.2gn~1.25gn"은 범위가 넓어서 충격을 완화하기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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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가이드레일의 설계에 관하여 틀린 것은?

  1. 레일 브래킷의 간격은 레일의 치수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2. 지게차로 불균형한 큰 하중을 적재하는 경우에는 레일 설계 시 고려하여야 한다.
  3.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보다 좌굴을 일으키기 쉽다.
  4. 8% 미만의 연신율을 갖는 재료는 취약성이 너무 높은 것으로 간주되므로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51%)
  •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보다 좌굴을 일으키기 쉽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즉시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면 레일과 가이드레일 사이의 마찰력이 증가하여 좌굴을 일으키기 어렵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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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화물용 승강기의 바닥면적이 8m2일 경우에 계산된 최소 정격하중(㎏)은?

  1. 500
  2. 1000
  3. 1500
  4. 2000
(정답률: 68%)
  • 화물용 승강기의 최소 정격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소 정격하중 = 바닥면적 × 150kg/m2

    따라서, 최소 정격하중 = 8m2 × 150kg/m2 = 1200kg = 1,200kg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2000"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계산 결과인 1,200kg보다 큰 값입니다. 이는 화물용 승강기가 운반하는 물건의 무게가 최소 정격하중보다 높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최소 정격하중보다 높은 값인 2,000kg를 선택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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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방범설비의 경보장치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도어를 열고 닫을 때 경보음이 울린다.
  2. 버튼의 부착장소는 카 내에 1개 설치한다.
  3. 경보기의 부착장소는 1층 로비에 설치할 수 있다.
  4. 작동은 버튼조작에 의해 소리가 나기 시작하고 관리실에서 차단조작에 의해 정지한다.
(정답률: 65%)
  • "도어를 열고 닫을 때 경보음이 울린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방범설비의 경보장치는 일반적으로 문이나 창문 등이 강제로 열릴 때나, 움직임이 감지될 때 소리가 울리도록 설치됩니다. 따라서 도어를 열고 닫을 때는 경보음이 울리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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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기식엘리베이터 검사기준에서 비상정지장치가 없는 균형추 또는 평형추의 T형 가드레일에 대해 계산된 최대 허용 휨은 얼마인가?

  1. 양방향으로 5㎜
  2. 한방향으로 3㎜
  3. 양방향으로 10㎜
  4. 한방향으로 10㎜
(정답률: 67%)
  • 전기식엘리베이터 검사기준에서 비상정지장치가 없는 균형추 또는 평형추의 T형 가드레일에 대해 계산된 최대 허용 휨은 양방향으로 10㎜이다. 이는 균형추 또는 평형추가 가드레일에 충격을 받았을 때, 양쪽 방향으로 최대 10㎜까지 흔들릴 수 있도록 허용되는 값이다. 이는 충격을 완화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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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의 하강속도가 점점 증가하여 200m/min로 되는 순간에 점차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0.5초 후에 카가 정지하였다면 평균감속도는 약 몇gn 인가?

  1. 0.35
  2. 0.68
  3. 0.70
  4. 1.0
(정답률: 53%)
  • 먼저, 하강속도를 m/s 단위로 바꾸면 3.33 m/s 이다.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기 전까지의 시간은 t 이고, 이동한 거리는 1/2at^2 이다. 여기서 a는 평균감속도이다.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기 전까지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다.

    d = vt + 1/2at^2
    = 3.33t + 1/2a(t^2)

    작동형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한 후에는 0.5초 동안 이동한 거리는 다음과 같다.

    d' = 1/2at'^2
    = 1/2a(0.5)^2
    = 0.125a

    따라서, 전체 이동한 거리는 d + d' 이고, 이것은 엘리베이터가 멈추기까지 이동한 거리와 같다.

    d + d' = 1/2at^2 + 3.33t + 0.125a

    이것은 엘리베이터가 멈추기까지 걸린 시간인 t+0.5초 동안 이동한 거리와 같다.

    d + d' = 1/2at'^2
    = 1/2a(t+0.5)^2

    따라서,

    1/2at'^2 = 1/2at^2 + 3.33t + 0.125a

    a = 2(3.33t + 0.125a)/(t+0.5)^2

    여기서 t는 구할 수 없으므로, a를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a = 2(3.33(0.5) + 0.125a)/(0.5+0.5)^2
    = 1.665 + 0.03125a

    a - 0.03125a = 1.665
    0.96875a = 1.665
    a = 1.72 m/s^2

    따라서, 평균감속도는 1.72/9.8 = 0.68g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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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700㎏/cm2의 인장응력이 발생하고 있을 때 변형률을 측정하였더니 0.0003 이었다. 이 재료의 종탄성계수는 약 몇 ㎏/cm2인가?

  1. 2.1×104
  2. 2.3×104
  3. 2.1×106
  4. 2.3×106
(정답률: 61%)
  • 훅의 법칙에 따라 응력과 변형률은 비례한다. 따라서, 응력과 변형률의 비례상수인 종탄성계수를 구할 수 있다.

    종탄성계수 = 응력 / 변형률

    700㎏/cm2 / 0.0003 = 2.3×106 (단위: ㎏/cm2)

    따라서, 정답은 "2.3×10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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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엘리베이터용 전동기가 일반 범용전동기에 비해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동토크가 클 것
  2. 기동전류가 적을 것
  3.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클 것
  4. 온도상승에 대해 열적으로 견딜 것
(정답률: 74%)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회전부분의 관성모멘트가 클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용 전동기가 일반적으로 빠른 속도로 회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기동토크가 클 것, 기동전류가 적을 것, 온도상승에 대해 열적으로 견딜 것과 같은 다른 조건들을 갖추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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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기어에서 두 축이 교차하여 회전하는 기어의 종류는?

  1. 평 기어
  2. 베벨 기어
  3. 헬리컬 기어
  4. 더블 헬리컬 기어
(정답률: 66%)
  • 베벨 기어는 두 축이 서로 교차하여 회전하는 기어로, 평행한 축을 가진 평 기어나 헬리컬 기어와는 달리 회전축이 교차하기 때문에 전달하는 힘이 더욱 안정적이고 효율적이다. 또한, 베벨 기어는 회전축이 교차하기 때문에 회전 방향을 바꿀 수 있어 다양한 용도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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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기식엘리베이터에서 전기설비의 절연저항 값을 표시한 것 중 옮은 것은?

  1. 공칭회로전압 500 V 이하 : 0.5㏁ 이상
  2. 공칭회로전압 500 V 초과 : 0.5㏁ 이상
  3. 공칭회로전압 500 V 이하 : 0.25㏁ 이상
  4. 공칭회로전압 500 V 초과 : 0.75㏁ 이상
(정답률: 50%)
  • 정답은 "공칭회로전압 500 V 이하 : 0.5㏁ 이상" 입니다. 전기식 엘리베이터에서 사용되는 전기설비는 고압이 아니기 때문에 500V 이하의 공칭회로전압에서는 0.5㏁ 이상의 절연저항을 유지해야 안전합니다. 500V 초과의 경우에는 더 높은 절연저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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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전기식엘리베이터의 검사기준에서 기계실의 실온은 얼마로 유지되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0 ℃ 이상
  2. 0 ℃ ~ + 40 ℃
  3. +5℃ ~ + 40 ℃
  4. +5℃ ~ + 60 ℃
(정답률: 68%)
  •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전기장치가 작동하는 공간으로,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안전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기준에서는 기계실의 실온이 +5℃ ~ + 40 ℃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먼저, 기계실 내부의 온도가 너무 낮으면 전기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온에서는 전기장치의 절연체가 깨어지거나 부식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이 너무 더워지면 전기장치의 과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식 엘리베이터의 기계실은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 일정한 온도 범위를 유지해야 하며, 이를 위해 검사기준에서는 +5℃ ~ + 40 ℃로 정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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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내충격성과 성형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색조와 표면광택 등의 외관 마무리성이 좋고 도장이 용이하기 때문에 자동차 외장 및 내장부품에 많이 사용되는 고분자 재료는?

  1. NR
  2. BC
  3. ABS
  4. SBR
(정답률: 70%)
  • ABS는 내충격성과 성형성이 우수하며, 외관 마무리성이 좋고 도장이 용이하기 때문에 자동차 외장 및 내장부품에 많이 사용되는 고분자 재료입니다. NR, BC, SBR은 ABS와 비교하여 내충격성, 성형성, 외관 마무리성, 도장 용이성 등에서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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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탄소강이 아공석강 영역(C<0.77%)에서 탄소 함유량이 증가함에 따라 변화되는 기계적 성질로 옳은 것은?

  1. 경도와 충격치는 감소한다.
  2. 경도와 충격치는 증가한다.
  3. 경도는 증가하고, 충격치는 감소한다.
  4. 경도는 감소하고, 충격치는 증가한다.
(정답률: 63%)
  • 탄소강에서 탄소 함유량이 증가하면, 탄소 원자들이 강체 내에서 더 많은 공간을 차지하게 되어 결정 구조가 더욱 단단해지고, 따라서 경도가 증가한다. 그러나 동시에 탄소 원자들이 결정 구조 내에서 이동하기 쉬워지므로, 충격에 대한 내성이 감소한다. 따라서 경도는 증가하고, 충격치는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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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바꾸는 기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스크류 기어(screw gear)
  2. 내접 기어(internal gear)
  3. 하이포이em 기어(hypoid gear)
  4. 래크와 피니언(rack & pinion)
(정답률: 66%)
  •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바꾸는 기어로 가장 적절한 것은 "래크와 피니언(rack & pinion)"이다. 이는 직선 모양의 래크(rack)와 회전하는 피니언(pinion)이 맞물려서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으로 전환시키는 기어이다. 래크는 일반적으로 직선 모양의 바나나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피니언은 원형으로 되어 있다. 피니언이 회전하면 래크가 이동하게 되어 직선 운동을 만들어낸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래크와 피니언은 운동의 방향을 바꾸는 데에도 사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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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과 간은 직경 30㎝의 블록 브레이크에서 레버 끝에 300N의 힘을 가할 때 블록 브레이크에 걸리는 토크는 야 몇 N·m인가? (단, 마찰계수 μ는 0.2로 한다.)

  1. 14
  2. 24
  3. 34
  4. 44
(정답률: 44%)
  • 토크(Torque)는 힘(F)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과의 거리(r)의 곱으로 계산된다. 즉, T = F × r 이다. 이 문제에서는 레버 끝에 300N의 힘이 가해지고, 이 힘이 작용하는 지점은 블록 브레이크의 중심이므로 거리는 반지름인 15㎝이다. 따라서 토크는 T = 300N × 0.15m = 45N·m 이다.

    하지만, 마찰력이 작용하므로 실제로는 토크가 더 작아진다. 마찰력은 μN으로 계산되며, 여기서 N은 블록 브레이크에 작용하는 수직 방향의 힘이다. 이 힘은 레버 끝에 작용하는 300N과 같으므로 N = 300N 이다. 따라서 마찰력은 Ff = μN = 0.2 × 300N = 60N 이다.

    마찰력이 작용하면서 토크는 T' = (F - Ff) × r 로 계산된다. 여기서 F는 레버 끝에 작용하는 힘이고, Ff는 마찰력이다. 따라서 T' = (300N - 60N) × 0.15m = 36N·m 이다.

    따라서 블록 브레이크에 걸리는 토크는 36N·m이다. 이 값은 보기 중에서 "24"가 아니므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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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그림과 같은 외팔보에서 폭×높이=b×h일 때, 최대굽힘응력(σmax)을 구하는 식은?

(정답률: 50%)
  • 외팔보에서 최대굽힘응력(σmax)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max = Mc/I

    여기서, M은 최대 굽힘모멘트, c는 중립면에서 가장 먼 거리, I는 단면의 모멘트 of inertia이다.

    이 문제에서는 단면이 직사각형이므로, I = bh3/12 이다.

    또한, 최대 굽힘모멘트는 중심에서 가장 먼 지점에서 발생하므로, M = (1/2)bh2 × σ 이다.

    따라서,

    σmax = (1/2)bh2 × σ / (bh3/12)

    = 6σ / h2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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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인 줄 작업 시 줄의 사용 순서로 옳은 것은?

  1. 유목 → 세목 → 황목 → 중목
  2. 유목 → 황목 → 중목 → 세목
  3. 황목 → 중목 → 세목 → 유목
  4. 황목 → 중목 → 유목 → 세목
(정답률: 61%)
  • 일반적인 줄 작업 시 옳은 순서는 "황목 → 중목 → 세목 → 유목" 입니다. 이는 줄의 강도와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황목은 줄의 끝에 위치하며 가장 강한 부분입니다. 중목은 황목과 세목 사이에 위치하며 중간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목은 줄의 중간에 위치하며 중간 강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목은 줄의 끝에서 두 번째에 위치하며 가장 약한 부분입니다. 이렇게 순서를 지키면 줄이 끊어지거나 늘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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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외경이 내경의 1.5배인 중공축이 중실축과 같은 비틀림 모멘트를 전달하고 있을 때 단면적 (중공축의 면적/중실축의 면적)비는 약 얼마인가?

  1. 0.76
  2. 0.70
  3. 0.64
  4. 0.58
(정답률: 37%)
  • 비틀림 모멘트는 단면의 중심축과 수직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의 합력선과의 거리를 곱한 값이다. 중공축과 중실축이 같은 비틀림 모멘트를 전달하고 있으므로, 중공축과 중실축 사이의 거리는 같다. 따라서, 중공축의 면적과 중실축의 면적의 비는 단면의 외경과 내경의 비와 같다. 외경이 내경의 1.5배이므로, 외경과 내경의 비는 2.5:1이다. 따라서, 중공축의 면적과 중실축의 면적의 비는 (2.5^2 - 1.5^2) : 1 = 4:1이다. 이를 간단화하면 0.64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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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압력 제어 밸브가 아닌 것은?

  1. 체크밸브
  2. 릴리프밸브
  3. 시퀸스밸브
  4. 압력조절밸브
(정답률: 53%)
  •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를 수 있도록 하는 밸브로, 역류 방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압력 제어 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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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납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하는 용가재의 종류에 따라 크게 연납과 경납으로 구분된다.
  2. 융점이 600℃ 이상인 용가재를 사용하여 납땜하는 것을 연납땜이라 한다.
  3. 납땜의 성패는 용접 모재인 고체와 땜납인 액체가 어느 정도의 친화력을 갖고 서로 접촉될수 있느냐에 달려있다.
  4. 금속을 접합하려고 할 때 접합할 모재는 용융시키지 않고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용가재를 사용하여 접합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66%)
  • "금속을 접합하려고 할 때 접합할 모재는 용융시키지 않고 모재보다 용융점이 낮은 용가재를 사용하여 접합하는 방법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모재와 용가재 모두 용융되어 접합이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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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재료에 압력을 가해 다이에 통과시켜 다이구멍과 같은 모양의 긴 제품을 제작하는 가공법은?

  1. 단조
  2. 전조
  3. 압연
  4. 압출
(정답률: 61%)
  • 재료를 압력으로 밀어내어 다이구멍과 같은 모양의 긴 제품을 만드는 가공법이 압출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가공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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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축방향 인장하중을 받은 균일 단면봉에서 최대 수직응력이 60MP일 때 최대 전단응력은 몇 MPa인가?

  1. 60
  2. 40
  3. 30
  4. 20
(정답률: 54%)
  • 축방향 인장하중을 받은 균일 단면봉에서 최대 전단응력은 최대 수직응력의 절반인데, 이는 30MPa이다. 따라서 정답은 "30"이다. 이는 단면봉의 내부 구조와 물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이러한 관계식이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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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유동하고 있는 액체의 압력이 국부적으로 저하되어, 증기나 함유 기체를 포함하는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은?

  1. 공동현상
  2. 분리현상
  3. 재생현상
  4. 수격현상
(정답률: 67%)
  • 정답: 공동현상

    공동현상은 유동하고 있는 액체의 압력이 국부적으로 저하되어, 증기나 함유 기체를 포함하는 기포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액체 표면에 존재하는 분자들이 서로 인력을 발생시켜 서로 붙어있으려는 성질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분자 간의 인력이 액체 표면에 작용하면서, 액체 표면이 수평적으로 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액체 분자들이 서로 끌어당겨져서 표면적을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이때, 액체 표면에 존재하는 분자들 중 일부가 기포 내부로 들어가면서 기포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공동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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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주물제품에서 균열(Crack)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주물을 급랭시킬 때
  2. 탕구가 매우 작을 때
  3. 살 두께의 차이가 너무 클 때
  4. 모서리가 직각으로 되어 있을 때
(정답률: 63%)
  • 탕구가 매우 작을 때가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탕구란 주물 내부에서 생기는 기포나 불순물이 결정화되어 생기는 구멍이며, 이 구멍이 작을수록 주물의 강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탕구가 매우 작을 때는 균열이 생기기 어렵고, 주물의 강도가 높아져서 균열이 생기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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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리벳이음에서 강판의 효율을 나타내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p는 피치, d는 리벳구멍의 지름이다.)

  1. p-d/p
  2. d-p/p
  3. d-p/d
  4. p-d/d
(정답률: 59%)
  • 리벳이음에서 강판의 효율은 리벳의 간격(p)과 리벳구멍의 지름(d)에 따라 결정된다. 이는 리벳이음에서 강판의 면적이 리벳의 간격(p)과 리벳구멍의 지름(d)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강판의 효율을 나타내는 식은 강판 면적을 리벳 간격(p)으로 나눈 값에서 리벳구멍의 지름(d)을 빼주는 것이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p-d)/p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p-d/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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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장 키(saddle key)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임의의 축 위치에 키를 설치할 수 없다.
  2. 중심각이 120°인 위치에 2개의 키를 설치한다.
  3. 원형단면의 테이퍼핀 또는 평행핀을 사용한다.
  4. 마찰력만으로 회전력을 전달시키므로 큰 토크의 전달에는 곤란하다.
(정답률: 58%)
  • 안장 키는 원통형 축과 구멍이 있는 부품을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원형단면의 테이퍼핀 또는 평행핀을 사용한다. 그러나 안장 키는 마찰력만으로 회전력을 전달시키므로 큰 토크의 전달에는 곤란하다. 따라서 안장 키는 작은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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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커터의 지름이 80mm이고 커터의 날수가 8개인 정면 밀링커터로 길이 300mm의 가공물 절삭할 때 가공시간은 약 얼마인가? (단, 절삭속도 100m/min, 1날 당 이송 0.08mm로 한다.)

  1. 1분 15초
  2. 1분 29초
  3. 1분 52초
  4. 2분 20초
(정답률: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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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인장하중이 걸리면 실린더는 끌리는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영향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장하중이 가해지는 쪽에 설치된 밸브는?

  1. 리듀싱 밸브
  2. 시퀸스 밸브
  3. 언로드 밸브
  4. 카운터 밸런스 밸브
(정답률: 63%)
  • 카운터 밸런스 밸브는 인장하중이 가해지는 쪽에 설치되어 있어서, 실린더의 피스톤 로드에 인장하중이 걸렸을 때, 밸브가 열리면서 반대쪽에서 압축 공기가 유입되어 끌리는 영향을 상쇄시켜줍니다. 따라서 실린더의 안정성을 높이고, 작동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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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지름 10㎜의 원형단면 축에 길이 방향으로 785N의 인장 하중이 걸릴 때 하중방향에 수직인 단면에 생기는 응력은 약 몇 N/mm2인가?

  1. 7.85
  2. 10
  3. 78.5
  4. 100
(정답률: 43%)
  • 응력은 하중을 단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따라서 응력 = 하중/단면적 이다.

    원형단면의 단면적은 반지름의 제곱에 파이(π)를 곱한 값이므로,

    단면적 = (지름/2)^2 x π = (10/2)^2 x 3.14 = 78.5 mm^2

    응력 = 하중/단면적 = 785/78.5 = 10 N/mm^2

    따라서 정답은 "1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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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축에 작각인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1. 피벗 베어링
  2. 칼라 베어링
  3. 레이디얼 베어링
  4. 스러스트 베어링
(정답률: 57%)
  • 축에 작각인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은 레이디얼 베어링입니다. 이는 베어링의 구조가 축과 수직 방향으로 하중을 지지할 수 있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피벗 베어링은 회전축 주위의 회전을 지지하는 베어링, 칼라 베어링은 축의 위치를 고정하는 베어링, 스러스트 베어링은 축의 방향으로 작용하는 하중을 지지하는 베어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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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철과 비교한 알루미늄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용융점이 낮다.
  2. 열전도율이 높다.
  3. 전기 전도성이 좋다.
  4. 비중이 4.5 로 철의 약 1/2 이다.
(정답률: 56%)
  • "비중이 4.5 로 철의 약 1/2 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알루미늄의 비중이 철의 약 1/3에서 1/2 사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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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피드백제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목표값에 정확히 도달할 수 있다.
  2. 제어계의 특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외부 조건의 변화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다.
  4. 제어기 부품들의 성능이 나쁘면 큰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7%)
  • 제어기 부품들의 성능이 나쁘면 큰 영향을 받는다는 것은 제어기의 성능이 전체 시스템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제어기 부품들의 성능을 개선하고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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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서보드라이브에서 펄스로 지령하는 제어운전은?

  1. 위치제어운전
  2. 속도제어운전
  3. 토크제어운전
  4. 변위제어운전
(정답률: 49%)
  • 서보드라이브에서 펄스로 지령하는 제어운전은 위치제어운전이다. 이는 서보모터의 위치를 정확하게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며, 펄스 신호의 주기와 펄스 수를 조절하여 원하는 위치로 정확하게 이동시킬 수 있다. 다른 제어운전 방식인 속도제어운전, 토크제어운전, 변위제어운전은 각각 서보모터의 속도, 토크, 변위를 제어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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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토크가 증가하면 속도가 낮아져 대체적으로 일정한 출력이 발생하는 것을 이용해서 전차, 기중기 등에 주로 하용하는 직류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가동 복권전동기
  4. 차동 복권전동기
(정답률: 48%)
  • 직류전동기는 토크와 속도의 관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전차나 기중기 등에서는 직류전동기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토크와 속도의 관계가 일정한 직류전동기를 직권전동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권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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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과 같은 두 개의 교류전압이 있다. 두 개의 전압은 서로 어느 정도의 시간차를 가지고 있는가?

  1. 약 0.25초
  2. 약 0.46초
  3. 약 0.63초
  4. 약 0.72초
(정답률: 29%)
  • 두 개의 전압이 한 주기를 완료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각각 0.02초와 0.03초이다. 이를 최소공배수로 구하면 0.06초가 된다. 따라서 두 전압의 주기가 겹치는 시간은 0.06초이다. 이때 두 전압의 위상차는 겹치는 시간의 일부분인 0.02초이므로, 0.06초를 3등분한 값인 0.02초에 해당하는 시간만큼 시간차가 있다. 이를 계산하면 0.02초 x 3 = 0.06초이므로, 두 전압의 시간차는 약 0.63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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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제어하려는 물리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제어
  2. 제어량
  3. 물질량
  4. 제어대상
(정답률: 59%)
  • 제어하려는 물리량을 제어량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제어하고자 하는 대상이 되는 물리량을 의미하며, 제어량을 조절함으로써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어량과 관련이 없거나, 제어 대상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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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동기에 일정 부하를 걸어 운전 시 전동기 온도 변화로 옳은 것은?

(정답률: 54%)
  • 전동기에 일정 부하를 걸면 전동기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전동기 온도를 상승시킨다. 따라서 전동기 온도를 측정하여 부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가능하다. ""는 전동기 온도를 측정하여 부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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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그림과 같은 계통의 전달 함수는?

(정답률: 58%)
  • 전달 함수는 입력값과 출력값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그림에서는 입력값이 "신용등급"이고 출력값이 "대출 가능 금액"이다. 이때,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대출 가능 금액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관계를 나타내는 전달 함수는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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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제어는?

  1. 정치 제어
  2. 추종 제어
  3. 비율 제어
  4. 프로그램 제어
(정답률: 50%)
  • 목표값이 미리 정해진 시간적 변화를 하는 경우,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제어는 프로그램 제어이다. 이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량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방식으로, 목표값에 따라 제어량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 생산량을 높이기 위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자동화된 프로그램에 따라 기계의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프로그램 제어의 예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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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기계장치, 프로세스 및 시스템 등에서 제어되는 전체 또는 부분으로서 제어량을 발생시키는 장치는?

  1. 제어장치
  2. 제어대상
  3. 조작장치
  4. 검출장치
(정답률: 42%)
  • 제어대상은 기계장치, 프로세스 및 시스템 등에서 제어되는 전체 또는 부분으로서 제어량을 발생시키는 대상입니다. 제어장치는 이 제어대상을 제어하기 위한 장치이며, 조작장치는 제어장치를 조작하는 장치, 검출장치는 제어대상의 상태를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제어대상은 제어되는 대상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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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평행하게 왕복되는 두 도선에 흐르는 전류간의 전자력은? (단, 두 도선간의 거리는 r(m)라 한다.)

  1. r에 비례하며 흡인력이다.
  2. r2에 비례하며 흡인력이다.
  3. 1/r에 비례하며 반발력이다.
  4. 1/r2에 비례하며 반발력이다.
(정답률: 36%)
  • 두 도선에 흐르는 전류는 서로 상대적으로 운동하고 있으므로, 전자기장이 발생하여 전자력이 작용한다. 이 때, 두 도선 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자력은 약해지므로 거리 r에 반비례한다. 또한, 전류의 방향이 반대이므로 전자력의 방향도 반대가 되어 반발력이 된다. 따라서 "1/r에 비례하며 반발력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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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내부저항 r인 전류계의 측정범위를 n배로 확대하려면 전류계에 접속하는 분류기저항(Ω)값은?

  1. nr
  2. r/n
  3. (m-1)r
  4. r/(n-1)
(정답률: 59%)
  • 전류계의 측정범위를 n배로 확대하려면 분류기저항을 추가하여 전류계의 내부저항을 바꿔야 한다. 이때, 분류기저항과 전류계의 내부저항을 직렬로 연결하므로 전류계의 전압은 분류기저항과 내부저항의 합으로 결정된다. 따라서, 전류계의 측정범위를 n배로 확대하려면 분류기저항의 값이 내부저항의 (n-1)배가 되어야 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분류기저항 = r/(n-1)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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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회로에서 A와 B간의 합성저항은 약 몇 Ω인가? (단, 각 저항의 단위는 모두 Ω이다.)

  1. 2.66
  2. 3.2
  3. 5.33
  4. 6.4
(정답률: 49%)
  • A와 B간의 합성저항은 병렬저항의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1/R = 1/4 + 1/8 + 1/12

    공통분모를 구하면,

    1/R = (3+2+2)/24

    1/R = 7/24

    R = 24/7

    R ≈ 3.43

    하지만, 이는 A와 B간의 병렬저항만을 고려했을 때의 값이다.

    A와 B간의 병렬저항과 C의 직렬저항을 고려하여 전체 합성저항을 계산하면,

    R = 3.43 + 2

    R = 5.43

    따라서, A와 B간의 합성저항은 약 5.33Ω이 된다. (반올림하여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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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피드백제어계에서 제어장치가 제어대상에 가하는 제어신호로 제어장치의 출력인 동시에 제어대상의 입력인 신호는?

  1. 목표값
  2. 조작량
  3. 제어량
  4. 동작신호
(정답률: 45%)
  • 제어장치는 제어대상에 가하는 제어신호를 통해 제어대상의 동작을 조작하게 됩니다. 이때 제어장치의 출력은 동시에 제어대상의 입력이 되어 제어대상의 동작을 제어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어장치가 제어대상에 가하는 제어신호를 조작하는 양을 "조작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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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입력이 011(2)일 때, 출력은 3V인 컴퓨터 제어의 D/A 변환기에서 입력을 101(2)로 하였을 때 출력은 몇 V 인가? (단, 3 bit 디지털 입력이 011(2)은 off, on, on을 뜻하고 입력과 출력은 비례한다.)

  1. 3
  2. 4
  3. 5
  4. 6
(정답률: 42%)
  • 011(2)은 off, on, on을 뜻하므로 3V이다. 101(2)은 on, off, on을 뜻하므로 5V이다. 따라서 출력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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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물 20ℓ를 15℃에서 60℃로 가열하려고 한다. 이 때 필요한 열량은 몇 ㎉인가? (단, 가열시 손실은 없는 것으로 한다.)

  1. 700
  2. 800
  3. 900
  4. 1000
(정답률: 53%)
  • 물의 열용량은 1g당 1℃ 온도를 올리는 데 필요한 열량인 1cal/g℃이다. 따라서 20ℓ(20,000g)의 물을 45℃(60℃-15℃)까지 가열하려면 다음과 같은 계산을 할 수 있다.

    20,000g × 45℃ × 1cal/g℃ = 900,000cal = 900kcal = 900㎉

    따라서 필요한 열량은 9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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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제어량을 원하는 상태로 하기 위한 입력신호는?

  1. 제어명령
  2. 작업명령
  3. 명령처리
  4. 신호처리
(정답률: 58%)
  • 제어량을 원하는 상태로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에게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이때, 제어량을 조절하기 위한 명령을 제어명령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어명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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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평행판 간격을 처음의 2배로 증가시킬 경우 정전용량 값은?

  1. 1/2로 된다.
  2. 2배로 된다.
  3. 1/4로 된다.
  4. 4배로 된다.
(정답률: 42%)
  • 평행판 간격이 2배로 증가하면, 전기장이 감소하게 되어 정전용량이 감소한다. 정전용량은 평행판 간격의 역수에 비례하기 때문에, 간격이 2배로 증가하면 정전용량은 1/2로 감소한다. 따라서 정답은 "1/2로 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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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그림과 같은 계전기 접점회로의 논리식은?

  1. XZ + Y
  2. (X + Y)Z
  3. (X + Z)Y
  4. X + Y + Z
(정답률: 49%)
  • 이 회로에서 Z는 X와 Y의 OR 연산 결과를 AND 연산한 값이다. 따라서 논리식은 (X + Y)Z가 된다. X와 Y 중 하나라도 1이면 (X + Y)는 1이 되고, 그 결과 Z는 1이 된다. 반면 X와 Y가 모두 0이면 (X + Y)는 0이 되고, 그 결과 Z도 0이 된다. 따라서 Z는 X와 Y의 OR 연산 결과를 AND 연산한 값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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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예비전원으로 사용되는 축전지의 내부저항을 측정할 때 가장 적합한 브리지는?

  1. 캠벨 브리지
  2. 맥스웰 브리지
  3. 휘트스톤 브리지
  4. 콜라우시 브리지
(정답률: 48%)
  • 콜라우시 브리지는 내부저항이 매우 작은 경우에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며, 예비전원으로 사용되는 축전지의 내부저항은 매우 작기 때문에 콜라우시 브리지가 가장 적합합니다. 캠벨 브리지는 대부분의 경우에 사용되지만, 내부저항이 작은 경우에는 정확한 측정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맥스웰 브리지는 고주파에서 사용되며, 휘트스톤 브리지는 저주파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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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전달함수 를 갖는 회로가 진상보상회로의 특성을 갖기 위한 조간으로 옳은 것은?

  1. a>b
  2. a<b
  3. a>1
  4. b>1
(정답률: 43%)
  • 진상보상회로의 특성은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고, 입력이 0일 때 출력이 1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달함수를 보면 입력이 1일 때 출력이 0이 되므로 a>b 여야 합니다. 입력이 0일 때는 b>1 이 되어야 하므로 a<1 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b"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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