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1-03-07)

승강기기사
(2021-03-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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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소형, 저속의 엘리베이터에서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없어져 휘어짐이 생겼을 때 즉시 운전회로를 차단하고 추락방지안전장치를 작동시키는 것으로 과속조절기를 대체할 수 있는 장치는?

  1. 슬랙 로프 세이프티
  2. 플렉시블 웨지 클램프
  3. 플렉시블 가이드 클램프
  4. 점차 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
(정답률: 81%)
  • 슬랙 로프 세이프티는 엘리베이터 로프에 장착된 센서가 로프에 걸리는 장력이 없어져 휘어짐이 생기면 즉시 운전회로를 차단하고 추락방지안전장치를 작동시켜 엘리베이터 추락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과속조절기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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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권상기 주도르래의 로프홈으로 언더컷형을 사용하는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마모를 줄이기 위하여
  2. 로프의 직경을 줄이기 위하여
  3. 트랙션 능력을 키우기 위하여
  4. 제조 시 가공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정답률: 73%)
  • 언더컷형은 로프와 바닥 사이의 마찰력을 높여서 트랙션 능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권상기 주도르래의 로프홈에서 언더컷형을 사용하는 이유는 트랙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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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계적(마찰) 형식이며, 속도가 공칭속도의 1.4배의 값을 초과하기 전 또는 디딤판이 현재 운행방향에서 바뀔 때에 작동해야 하는 장치는?

  1. 손잡이
  2. 과속조절기
  3. 보조 브레이크
  4. 구동 체인 안전장치
(정답률: 57%)
  • 이 장치는 기계적인 마찰 형식으로 작동하며, 속도가 공칭속도의 1.4배를 초과하거나 디딤판이 바뀔 때에 작동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의 안전한 운행을 돕는 장치이며, 이 중에서도 보조 브레이크가 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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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에스컬레이터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기다리는 시간 없이 연속적으로 수송이 가능하다.
  2. 백화점과 마트 등 설치 장소에 따라 구매의욕을 높일 수 있다.
  3. 전동기 기동 시 대전류에 의한 부하전류의 변화가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많아 전원설비 부담이 크다.
  4. 건축 상으로 점유 면적이 적고 기계실이 필요하지 않으며, 건물에 걸리는 하중이 각 층에 분산되어 있다.
(정답률: 82%)
  • "전동기 기동 시 대전류에 의한 부하전류의 변화가 엘리베이터에 비하여 많아 전원설비 부담이 크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에스컬레이터는 계속 움직이면서 전동기가 작동하기 때문에 전력 소비가 크고, 이로 인해 대전류가 발생하여 전원설비에 부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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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상 승강로 출입문의 크기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높이 1.5m 이상, 폭 0.5 이상
  2. 높이 1.5m 이상, 폭 0.7 이상
  3. 높이 1.8m 이상, 폭 0.5 이상
  4. 높이 1.8m 이상, 폭 0.7 이상
(정답률: 78%)
  •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상 승강로 출입문의 크기는 출입하는 사람들의 안전을 고려하여 정해진다. 출입문의 높이가 1.8m 이상이어야 키가 큰 사람도 출입할 수 있고, 폭이 0.7 이상이어야 넓은 공간을 확보하여 출입하는 사람들이 서로 부딪히지 않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높이 1.8m 이상, 폭 0.7 이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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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카의 상승과속방지장치가 작동될 수 있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균형추
  2. 완충기
  3. 권상도르래
(정답률: 77%)
  • 완충기는 충격을 완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카의 상승과속방지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완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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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엘리베이터에서 카 또는 승강장 출입구 문턱부터 아래로 평탄하게 내려진 수직부분의 앞 보호판을 나타내는 용어는?

  1. 슬링
  2. 피트
  3. 스프로킷
  4. 에이프런
(정답률: 82%)
  • 정답은 "에이프런"입니다. 엘리베이터에서 카 또는 승강장 출입구 문턱부터 아래로 평탄하게 내려진 수직부분의 앞 보호판을 나타내는 용어는 "에이프런"으로 불립니다. 이는 엘리베이터 안전 규정에서 정의된 용어로, 승강장 출입구와 카 사이의 간격을 막아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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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주행로의 최상부에서만 작동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2. 권상 및 포지티브 구동식 엘리베이터의 경우, 주행로의 최상부 및 최하부에서 작동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3.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우발적인 작동의 위험 없이 가능한 최상층 및 최하층에 근접하여 작동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램이 완충장치에 접촉되는 순간 일시적으로 작동되었다가 복구되어야 한다.
(정답률: 76%)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램이 완충장치에 접촉되는 순간 일시적으로 작동되었다가 복구되어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최상층 또는 최하층에 도달했을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일시적으로 작동되었다가 복구되는 것이 아니라, 엘리베이터가 정지되는 시점에 작동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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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계실 작업구역의 유효 높이는 최소 몇 m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6
  2. 1.8
  3. 2.1
  4. 2.5
(정답률: 78%)
  • 기계실 작업구역에서 작업자가 머리를 일으켜서 서도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유효 높이가 필요하다. 따라서, 작업자의 평균 키를 고려하여 유효 높이를 결정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작업자의 평균 키는 1.7m 정도이므로, 이를 고려하여 유효 높이를 계산하면 1.7m + α (α는 여유 공간)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2.1m 이상이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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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직접식에 비교한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작다.
  2. 실린더 보호관이 필요 없다.
  3. 일반적으로 실린더의 점검이 곤란하다.
  4. 승강로 소요평면 치수가 작고 구조가 간단하다.
(정답률: 58%)
  • 간접식 유압 엘리베이터는 실린더가 카 안에 위치하지 않고, 기계실 안에 위치하기 때문에 실린더 보호관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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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권동식 권상기의 단점이 아닌 것은?

  1. 고양정 적용이 곤란하다.
  2. 큰 권상도력이 필요하다.
  3. 지나치게 감기거나 풀릴 위험이 있다.
  4. 감속기의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므로 환경오염물이 배출된다.
(정답률: 73%)
  • 감속기의 오일은 일정 기간 사용하면 성능이 떨어지므로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한다. 이 때 오일은 환경오염물이므로 배출이 필요하다. 따라서 "감속기의 오일을 정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므로 환경오염물이 배출된다."가 단점이 아닌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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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트랙션비(traction ratio)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카측 로프에 걸린 중량과 균형추측 로프에 걸린 중량의 합을 말한다.
  2. 무부하와 전부하 상태 모두 측정하여 트랙션비는 1.0 이하이어야 한다.
  3. 카측과 균형추측의 중량 차이를 크게 할수록 로프의 수명이 길어진다.
  4. 일반적으로 트랙션비가 작으면 전동기의 출력을 작게 할 수 있다.
(정답률: 58%)
  • 일반적으로 트랙션비가 작으면 전동기의 출력을 작게 할 수 있다. 이는 트랙션비가 작을수록 로프에 걸린 중량을 더 쉽게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동기가 더 적은 힘을 사용하여 로프를 움직일 수 있으므로 출력을 작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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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의 운행속도는 최소 몇 m/s 이상이어야 하는가?

  1. 0.5
  2. 1
  3. 2
  4. 5
(정답률: 83%)
  •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비상상황에서 인명구조를 위해 사용되므로, 빠른 속도로 운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최소한 1m/s 이상의 속도가 필요합니다. 0.5m/s는 너무 느리고, 2m/s와 5m/s는 비상상황에서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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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정전시에는 보조 전원공급장치에 의하여 최대 몇 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으로 발생시키도록 해야 하는가?

  1. 60
  2. 120
  3. 240
  4. 360
(정답률: 81%)
  •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비상상황에서도 작동해야 하므로 보조 전원공급장치가 필요합니다. 이 보조 전원공급장치는 정전시에 최대 60초 이내에 엘리베이터 운행에 필요한 전력용량을 자동으로 발생시켜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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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속도제어방식은?

  1. VVVF 제어
  2. 교루 1단 속도 제어
  3. 교류 귀환 전압 제어
  4. 정지 레오나드 제어
(정답률: 85%)
  • VVVF 제어는 Variable Voltage Variable Frequency의 약자로,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여 모터의 속도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모터의 부하 상태에 따라 전압과 주파수를 조절하여 최적의 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 효율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전압과 주파수를 동시에 제어하는 속도제어 방식은 VVVF 제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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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승객이 출입하는 동안에 승객의 도어 끼임을 방지하기 위한 감지장치가 아닌 것은?

  1. 광전 장치
  2. 세이프티 슈
  3. 초음파 장치
  4. 도어 스위치
(정답률: 81%)
  • 도어 스위치는 승객의 도어 끼임을 감지하는 기능이 아니라, 승객이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도록 하는 스위치이기 때문에 출입 동안 도어 끼임을 방지하는 감지장치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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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 : 1 로핑과 비교한 2 : 1 로핑의 로프 장력은?

  1. 1/2 로 감소한다.
  2. 1/4 로 감소한다.
  3. 2배 증가한다.
  4. 4배 증가한다.
(정답률: 72%)
  • 2 : 1 로핑은 1번째 로프가 2번째 로프보다 2배 더 길기 때문에, 무게가 동일한 물체를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1번째 로프에는 2배의 힘이 필요하고, 2번째 로프에는 1배의 힘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체적으로는 1/2 로핑과 비교했을 때 로프 장력이 1/2로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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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램(실린더) 또는 플런저의 직상부에 카를 설치하는 방식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기어식
  4. 팬퍼프래프식
(정답률: 77%)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램(실린더) 또는 플런저의 직상부에 카를 직접 설치하는 방식을 "직접식"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은 카와 램(실린더) 또는 플런저가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구조가 간단하고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또한, 카와 램(실린더) 또는 플런저의 움직임이 직접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정확한 위치 제어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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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주택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승강행정이 12m 이하이다.
  2.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포함한다.
  3. 정격속도가 0.25 m/s 이하이다.
  4. 단독주택에 설치되는 엘리베이터에 적용한다.
(정답률: 70%)
  •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포함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주택용 엘리베이터는 화물용 엘리베이터를 포함합니다. 이유는 주택용 엘리베이터는 주로 가정 내부에서 사용되며, 이에 따라 가구나 물품 등을 운반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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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엘리베이터용 과속조절기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디스크 형
  2. 플라이휠 형
  3. 플라이볼 형
  4. 마찰정지 형
(정답률: 66%)
  • 플라이휠 형은 엘리베이터용 과속조절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플라이휠은 회전운동을 이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방출하는 장치로, 엘리베이터용 과속조절기와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형, 플라이볼 형, 마찰정지 형은 모두 엘리베이터용 과속조절기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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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의 안전기준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수치는?

  1. 45
  2. 55
  3. 65
  4. 100
(정답률: 63%)
  •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화재 발생 시 대피를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안전을 위해 엘리베이터 내부의 온도 상승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기준에서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최대 온도 상승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때 괄호 안에 들어갈 수치는 "65"입니다. 즉,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의 안전기준에서는 엘리베이터 내부의 온도 상승이 65℃ 이하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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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엘리베이터 보호난간의 안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호난간은 손잡이와 보호난간의 1/2 높이에 잇는 중간 봉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2. 보호난간은 카 지붕의 가장자리로부터 0.15m 이내에 위치되어야 한다.
  3. 보호난간의 손잡이 바깥쪽 가장자리와 승강로의 부품(균형추 또는 평형추, 스위치, 레일, 브래킷 등) 사이의 수평거리는 0.1m 이상이어야 한다.
  4. 보호난간 상부의 어느 지점마다 수직으로 1000N의 힘을 수평으로 가할 때, 30mm를 초과하는 탄성 변형 없이 견딜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58%)
  • 보호난간 상부의 어느 지점마다 수직으로 1000N의 힘을 수평으로 가할 때, 30mm를 초과하는 탄성 변형 없이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이것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보호난간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 기준 중 하나입니다. 보호난간은 승강기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므로 이러한 안전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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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우선호출(1단계) 시 보장되어야 하는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문 열림 버튼 및 비상통화 버튼은 작동이 가능한 상태이어야 한다.
  2. 승강로 및 기계류 공간의 조명은 소방운전스위치가 조작되면 자동으로 점등되어야 한다.
  3. 그룹운전에서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다른 모든 엘리베이터와 독립적으로 기능되어야 한다.
  4. 모든 승강장 호출 및 카 내의 등록버튼이 작동해야 하고, 미리 등록된 호출에 따라 먼저 작동되어야 한다.
(정답률: 73%)
  • "그룹운전에서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다른 모든 엘리베이터와 독립적으로 기능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그룹운전에서 다른 엘리베이터와 독립적으로 기능되어야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그룹운전 시 다른 엘리베이터와 함께 운전되어야 하며, 우선순위가 높아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승강장 호출 및 카 내의 등록버튼이 작동해야 하고, 미리 등록된 호출에 따라 먼저 작동되어야 한다."가 맞는 정답입니다.

    소방구조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인명 구조를 위해 사용되므로, 문 열림 버튼과 비상통화 버튼은 작동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승강로 및 기계류 공간의 조명은 소방운전스위치가 조작되면 자동으로 점등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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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과 같은 조건에서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실린더 내벽의 안전율은 약 얼마인가?

  1. 3.3
  2. 4.9
  3. 6.5
  4. 7.9
(정답률: 48%)
  • 유압식 엘리베이터의 실린더 내벽의 안전율은 내부 압력과 외부 압력의 비율로 계산된다. 이 문제에서는 내부 압력이 10MPa이고 외부 압력이 2MPa이므로 안전율은 10/2 = 5이다. 그러나 안전율은 항상 1보다 작아야 하므로, 이 값을 1만큼 감소시켜서 최종적으로 5-1=4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9가 아니라 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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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엘리베이터 승강로에서 연속되는 상·하 승강장문의 문턱간 거리가 11m를 초과한 경우에 필요한 비상문의 규격은?

  1. 높이 1.8m 이상, 폭 0.5m 이상
  2. 높이 1.8m 이상, 폭 0.6m 이상
  3. 높이 1.7m 이상, 폭 0.5m 이상
  4. 높이 1.7m 이상, 폭 0.6m 이상
(정답률: 61%)
  • 엘리베이터 승강로에서 연속되는 상·하 승강장문의 문턱간 거리가 11m를 초과하면, 비상시에 승강로를 이용하여 대피할 수 없으므로 비상문이 필요하다. 이때 비상문은 인원이 통과할 수 있도록 충분한 크기여야 하며, 높이 1.8m 이상, 폭 0.5m 이상의 크기가 필요하다. 이는 인원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충분한 크기를 보장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높이 1.8m 이상, 폭 0.5m 이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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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엘리베이터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 중 소선의 표면에 아연도금을 실시한 로프로 다습한 환경에 설치되는 것은?

  1. E종
  2. G종
  3. A종
  4. B종
(정답률: 79%)
  • G종 와이어로프는 아연도금 처리가 되어 있어서 다습한 환경에서도 부식이 적고 내구성이 높기 때문에 엘리베이터에 적합하다. 따라서 G종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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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베어링 메탈 재료의 구비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내식성이 좋아야 한다.
  2. 열전도도가 좋아야 한다.
  3. 축의 재료보다 단단해야 한다.
  4. 축과의 마찰계수가 작아야 한다.
(정답률: 73%)
  • "축의 재료보다 단단해야 한다."는 베어링 메탈 재료의 구비조건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베어링은 축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축보다 더 단단한 재료를 사용하면 마찰이 더욱 심해져서 오히려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어링 메탈 재료는 축과의 마찰을 줄이기 위해 축보다는 부드러운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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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정격속도 105 m/min, 감속시간이 0.4초 일 때 점차 작동형 추락방지 안전장치의 평균 감속도는? (단, 추락방지 안전장치는 하강방향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4배에서 캣치가 작동하고, 중력가속도는 9.8 m/s2 으로 한다.)

  1. 0.176 gn
  2. 0.446 gn
  3. 0.625 gn
  4. 2.679 gn
(정답률: 46%)
  • 먼저, 하강방향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4배일 때 캣치가 작동하므로, 하강속도는 105 x 1.4 = 147 m/min 이다. 이를 m/s 로 변환하면 2.45 m/s 이다.

    감속시간이 0.4초이므로, 중력가속도로 인한 속도감소량은 9.8 x 0.4 = 3.92 m/s 이다.

    따라서, 평균 감속도는 (147 - 3.92) / 0.4 = 357.7 m/s2 이다.

    이를 중력가속도로 나누어주면, 평균 감속도는 357.7 / 9.8 = 36.5 gn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평균 감속도를 gn 으로 표기하라고 했으므로, 36.5을 gn 으로 변환해준다.

    36.5 / 1gn = 0.625 gn

    따라서, 정답은 "0.625 g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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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주로프의 단말처리과정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ㄷ → ㄱ → ㄴ → ㅂ → ㅁ → ㄹ
  2. ㄷ → ㄱ → ㄹ → ㄴ → ㅂ → ㅁ
  3. ㄷ → ㄹ → ㄱ → ㅂ → ㄴ → ㅁ
  4. ㄷ → ㅂ → ㅁ → ㄴ → ㄱ → ㄹ
(정답률: 69%)
  • 정답은 "ㄷ → ㄱ → ㄹ → ㄴ → ㅂ → ㅁ"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ㄷ" 단어를 입력받습니다.
    2. 입력받은 "ㄷ" 단어를 초성, 중성, 종성으로 분리합니다. 이때, 초성은 "ㄷ", 중성은 "ㅜ", 종성은 없습니다.
    3. 초성 "ㄷ"에 해당하는 자모를 기준으로 단어를 검색합니다.
    4. 검색된 단어 중에서 "ㄱ"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선택합니다.
    5. 선택된 "ㄱ"으로 시작하는 단어를 출력합니다.
    6. 출력된 단어의 종성이 "ㄹ"인지 확인합니다.
    7. 종성이 "ㄹ"이 아니라면, 다시 3번부터 반복합니다.
    8. 종성이 "ㄹ"이라면, 입력받은 단어와 출력된 단어를 결합하여 최종 결과를 출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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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동기 기어리스 권상기를 설계할 때 주도르래의 직경을 작게 설계할 경우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소형화가 가능하다.
  2. 회전속도가 빨라진다.
  3. 브레이크 제동 토크가 커진다.
  4. 주로프의 지름이 작아질 수 있다.
(정답률: 69%)
  • 주도르래의 직경을 작게 설계할 경우, 회전속도가 빨라지고 소형화가 가능해지며, 주로프의 지름이 작아질 수 있다. 그러나 브레이크 제동 토크가 커진다는 것은 틀린 설명이다. 이는 주도르래의 직경과는 관련이 없으며, 브레이크 시스템의 구성과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계수 등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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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승강기 배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2대의 그룹에 대해서는 서로 마주보게 배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2. 3대의 그룹에 대해서는 일렬로 3대를 배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3. 1뱅크 4~8대 대면 배치의 대면 거리는 3.5~4.5m가 가장 적합하다.
  4. 승강기로부터 가장 먼 사무실이나 객실가지 보행거리는 약 60m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고, 선호하는 최대거리는 약 45m 정도이다.
(정답률: 72%)
  • "2대의 그룹에 대해서는 서로 마주보게 배치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 이유는, 이렇게 배치하면 승강기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방식은 건물의 구조와 크기에 따라 적용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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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교통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빌딩규모의 구분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호텔인 경우 침실수
  2. 백화점인 경우 매장면적
  3. 공동주택인 경우 전용면적
  4. 오피스빌딩인 경우 사무실 유효면적
(정답률: 65%)
  • 공동주택인 경우 전용면적은 교통수요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이다. 전용면적은 주거 공간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이지 교통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니다. 따라서 교통수요를 예측하기 위한 빌딩규모의 구분으로는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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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에스컬레이터 설계 시 안전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설치검사를 기준으로 설계한다.)

  1. 승강장에 근접하여 설치한 방화셔터가 완전히 닫힌 후에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이 정지 하도록 한다.
  2. 손잡이는 정상운행 중 운행방향의 반대편에서 450N의 힘으로 당겨도 정지되지 않아야 한다.
  3. 콤의 끝은 둥글게 하고 콤과 디딤판 사이에 끼이는 위험을 최소로 하는 형상이어야 한다.
  4. 승강증 플레이트 및 플레이트는 눈·비 등에 젖었을 때 미끄러지지 않게 안전한 발판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정답률: 71%)
  • "승강장에 근접하여 설치한 방화셔터가 완전히 닫힌 후에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이 정지 하도록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는 에스컬레이터와 방화셔터 간의 안전거리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방화셔터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에스컬레이터가 운전되면, 사람들이 방화셔터와 에스컬레이터 사이에 끼이거나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방화셔터가 완전히 닫힌 후에 에스컬레이터의 운전이 정지되도록 하는 것이 안전기준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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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무빙워크의 공칭속도가 0.75m/s인 경우 정지거리 기준은?

  1. 0.30m 부터 1.50m 까지
  2. 0.40m 부터 1.50m 까지
  3. 0.40m 부터 1.70m 까지
  4. 0.50m 부터 1.50m 까지
(정답률: 58%)
  • 정지거리는 무빙워크의 속도와 브레이크의 효과에 따라 달라지는데, 공칭속도가 0.75m/s인 경우 정지거리는 보통 0.4m에서 1.5m 사이에 위치합니다. 이는 브레이크의 효과와 무빙워크의 속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대체로 이 범위 내에서 정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0.40m 부터 1.50m 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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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권상기 도르래와 로프의 미끄러짐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권부각이 작을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2. 카의 가감속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3. 카측과 균형추측에 걸리는 중량비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4.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정답률: 74%)
  • 로프와 도르래 사이의 마찰계수가 클수록 미끄러지기 어렵다. 이는 마찰력이 더 크기 때문이다. 마찰력이 크면 물체가 서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미끄러짐이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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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엘리베이터 카가 제어시스템에 의해 지정된 층에 도착하고 문이 완전히 열린 위치에 있을 때, 카 문턱과 승강장 문턱 사이의 수직거리인 착상 정확도는 몇 mm 이내이어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71%)
  • 엘리베이터 카가 제어시스템에 의해 지정된 층에 도착하고 문이 완전히 열린 위치에 있을 때, 카 문턱과 승강장 문턱 사이의 수직거리는 일반적으로 ±10mm 이내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승강장과 카 사이의 안전한 이동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착상 정확도는 ±10mm 이내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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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비선형 특성을 갖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가 카의 질량과 정격하중, 또는 균형추의 질량으로 정격속도의 115%의 속도로 완충기에 충돌할 때에 만족해야 하는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2.5gn를 초과하는 감속도는 0.04초 보다 길지 않아야 한다.
  2. 카 또는 균형추의 복귀속도는 1m/s 이하이어야 한다.
  3. 작동 후에는 영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한다.
  4. 최대 피크 감속도는 7.5 gn이하이어야 한다.
(정답률: 69%)
  • "최대 피크 감속도는 7.5 gn이하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완충기가 충돌하는 물체의 속도가 정격속도의 115%일 때, 최대 피크 감속도가 7.5 gn 이하이어야 한다는 것이 올바른 기준이다. 이유는 완충기가 충격을 흡수하면서 발생하는 감속도가 너무 크면, 충격을 받는 물체나 구조물에 영향을 미치거나 파손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대 피크 감속도를 제한하는 것은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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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도전동기의 인버터 제어방식에서 10KHz의 캐리어 주파수(carrier frequency)를 발생하여 운전 시 전동기 소음을 줄일 수 있는 인버터 전력용 스위칭 소자는?

  1. SCR
  2. IGBT
  3. 다이오드
  4. 평활콘덴서
(정답률: 72%)
  • 10KHz의 캐리어 주파수를 발생시키는 유도전동기 인버터 제어 방식에서는 고주파 스위칭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IGBT(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가 사용됩니다. IGBT는 고속 스위칭이 가능하며, 저전압에서도 큰 전류를 제어할 수 있어 유도전동기 인버터 제어에 적합합니다. 또한, IGBT는 MOSFET과 BJT의 장점을 결합한 소자로, 고속 스위칭과 큰 전류 제어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도전동기 인버터 제어 방식에서는 IGBT가 스위칭 소자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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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엘리베이터를 신호방식에 따라 분류할 때 먼저 눌러져 있는 버튼의 호출에 응답하고, 그 운전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호출을 일체 받지 않는 방식은?

  1. 군관리 방식
  2. 승합 전자동식
  3. 단식 자동 방식
  4. 내리는 승합 전자동식
(정답률: 78%)
  • 단식 자동 방식은 엘리베이터가 먼저 들어온 호출에 대해서만 운행하고, 그 운행이 완료될 때까지 다른 호출을 받지 않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호출이 들어와도 무시하고, 먼저 들어온 호출에 대한 운행이 끝나야 다른 호출을 받아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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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적재하중이 1000kgf, 빈카의 자중이 900kgf, 속도가 90m/min인 승강기를 오버밸런스를 40%로 설정할 경우 균형추의 무게는 몇 kgf 인가?

  1. 1300
  2. 1600
  3. 1800
  4. 1900
(정답률: 64%)
  • 오버밸런스를 40%로 설정하면 적재하중의 40%인 400kgf를 균형추로 보충해야 한다. 따라서 균형추의 무게는 900kgf + 400kgf = 1300kgf 이다. 따라서 정답은 "13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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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금속재료를 압축하여 눌렀을 때 넓게 퍼지는 성질은?

  1. 인성
  2. 연성
  3. 취성
  4. 전성
(정답률: 57%)
  • 정답은 "전성"입니다.

    금속재료는 분자 간의 결합이 강하고 금속 결정 구조를 이루기 때문에 압축에 강하고 인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금속재료를 압축하면서도 분자 간의 결합이 유지되면서 결정 구조 내에서 이동할 수 있는 자유 전자들이 이동하면서 금속재료가 눌렸을 때 넓게 퍼지는 성질을 전성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전성은 금속재료의 가공성을 높이는 중요한 성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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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축 추력 방지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수직 공을 설치
  2. 평형 원판을 설치
  3. 전면에 방사상 리브(Lib)를 설치
  4. 다단 펌프의 회전차를 서로 같은 방향으로 설치
(정답률: 53%)
  • 축 추력은 회전하는 기계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이로 인해 기계의 부품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평형 원판을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형 원판은 회전하는 축의 중심에 위치하여, 회전 중에 발생하는 축 추력을 상쇄시켜줍니다. 따라서 기계의 부품들이 더 오래 사용될 수 있습니다. 수직 공, 방사상 리브, 다단 펌프의 회전차는 축 추력 방지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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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름 22mm인 구리선을 인발하여 20mm가 되었다. 구리의 단면을 축소시키는데 필요한 응력을 303kgf/cm2라고 할 때 이 인발에 필요한 인발력(kgf)은 약 얼마인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41%)
  • 인발력은 인발에 필요한 힘과 인발 거리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인발 거리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구리선의 길이를 인발 거리로 가정할 수 있다. 따라서 인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인발력 = 필요한 응력 × 인발한 단면적 × 구리선의 길이

    인발 전 단면적은 (지름/2)2 × π = 3.801 cm2 이고, 인발 후 단면적은 (20/2)2 × π = 3.142 cm2 이다. 따라서 인발한 단면적은 3.801 - 3.142 = 0.659 cm2 이다.

    구리선의 길이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인발력을 구하기 위해서는 구리선의 무게를 알아야 한다. 구리의 비중은 8.96 g/cm3 이므로, 1 cm 길이의 구리선의 무게는 다음과 같다.

    무게 = 단면적 × 길이 × 비중 = 3.801 cm2 × 1 cm × 8.96 g/cm3 = 34.12 g

    따라서 구리선의 길이가 1 cm 일 때 필요한 힘은 다음과 같다.

    힘 = 필요한 응력 × 인발한 단면적 × 1 cm = 303 kgf/cm2 × 0.659 cm2 × 1 cm = 199.977 kgf ≈ 200 kgf

    따라서 정답은 "20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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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이얼 게이지의 보관 및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교정주기에 따라 교정 성적서를 발행한다.
  2. 측정 시 충격이 가지 않도록 한다.
  3. 스핀들에 주유하여 보관한다.
  4. 측정자를 잘 선택해야 한다.
(정답률: 71%)
  • 스핀들에 주유하여 보관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다이얼 게이지는 깨지기 쉬우므로 보관 시 충격을 피하고, 교정 주기에 맞춰 교정을 해야 합니다. 측정자를 잘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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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스에 홈을 판 후 키를 박아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키로서 큰 힘을 전달하는데 부적당한 것은?

  1. 평 키
  2. 반달 키
  3. 안장 키
  4. 둥근 키
(정답률: 69%)
  • 안장 키는 키의 모양이 곡선으로 되어 있어서, 보스에 홈을 판 후에 키를 박아도 마찰력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큰 힘을 전달하는데 부적당한 것입니다. 반면에 평 키, 반달 키, 둥근 키는 모양이 각각 평면, 반달, 원형으로 되어 있어서 보스에 홈을 판 후에 키를 박으면 마찰력을 이용하여 쉽게 동력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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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TIG용접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GTAW라고도 부른다.
  2. 전자세의 용접이 가능하다.
  3. 피복제 및 플럭스가 필요하다.
  4. 용가재와 아크발생이 되는 전극을 별도로 사용한다.
(정답률: 51%)
  • TIG용접에서는 피복제나 플럭스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는 TIG용접이 비교적 깨끗한 용접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TIG용접에서는 용가재와 아크발생이 되는 전극을 별도로 사용하며, 전자세의 용접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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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황동을 냉간 가공하여 재결정온도 이하의 낮은 온도로 풀림하면 가공 상태보다 오히려 경화되는 현상은?

  1. 석출 경화
  2. 변형 경화
  3. 저온풀림경화
  4. 자연풀림경화
(정답률: 76%)
  • 황동은 냉간 가공 시 결정 구조가 형성되는데, 이 구조는 재결정 온도 이하에서 풀림하면서 경화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저온풀림경화라고 합니다. 다른 선택지인 석출 경화는 용융 상태에서 결정이 석출되어 경화되는 것을 말하며, 변형 경화는 금속의 결정 구조가 변형되면서 경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자연풀림경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경화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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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체기계에서 물속에 용해되어 잇던 공기가 기포로 되어 펌프와 수차 등의 날개에 손상을 일으키는 현상은?

  1. 난류 현상
  2. 공동 현상
  3. 맥동 현상
  4. 수격 현상
(정답률: 67%)
  • 유체기계에서 물속에 용해되어 있던 공기가 압력이 낮아지면 기포로 되어 나오는데, 이때 기포들이 서로 합쳐져서 큰 기포가 되면서 펌프나 수차 등의 날개에 부딪히면서 손상을 일으키는 현상을 공동 현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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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원형 단면축의 비틀림 모멘트를 구할 때 관계없는 것은?

  1. 수직응력
  2. 전단응력
  3. 극단면계수
  4. 축 직경
(정답률: 53%)
  • 원형 단면축의 비틀림 모멘트를 구할 때 수직응력은 관계가 없습니다. 비틀림 모멘트는 전단응력과 극단면계수, 축 직경에 의해 결정됩니다. 수직응력은 축의 길이 방향으로 작용하는 응력이며, 원형 단면축의 비틀림 모멘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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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보(beam)의 처짐 곡선 미분방정식을 나타낸 것은? (단, M : 보의 굽힘응력, V : 보의 전단응력, EI : 굽힘강성계수 이다.)

(정답률: 61%)
  • 보의 처짐 곡선 미분방정식은 M(x) = EI(d^2y/dx^2)이다. 이 식에서 EI는 보의 굽힘강성계수를 나타내며, y는 보의 처짐을 나타낸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EI가 포함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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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스프링 와셔를 사용
  2. 로크너트를 사용
  3. 자동 죔 너트를 사용
  4. 캡 너트를 사용
(정답률: 66%)
  • 캡 너트를 사용하는 것은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캡 너트는 보통 너트와 별도로 사용되며, 보통은 보호용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프링 와셔, 로크너트, 자동 죔 너트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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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접촉면의 안지름 60mm, 바깥지름 100mm의 단판 클러치를 1kW, 1450rpm으로 전동할 때 클러치를 미는 힘(N)은?(단, 클러치 접촉면의 재료는 주철과 청동으로 마찰계수는 0.2이다.)

  1. 823
  2. 411
  3. 82
  4. 41
(정답률: 24%)
  • 클러치를 미는 힘은 마찰력과 같다. 마찰력은 마찰계수와 접촉력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접촉면의 안지름과 바깥지름을 이용하여 접촉면적을 구하고, 이를 전동기의 출력과 회전수로부터 구한 토크로 나누어 접촉력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접촉면적 = π/4 x (바깥지름² - 안지름²) = 3141.59 mm²
    토크 = 1 kW x 9550 / 1450 = 6.58 Nm
    접촉력 = 토크 / (접촉면적 x 마찰계수) = 6.58 / (3141.59 x 0.2) = 0.00105 N/mm²
    클러치를 미는 힘 = 접촉력 x 접촉면적 = 0.00105 x 3141.59 = 3.3 N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823"인 이유는 계산 결과를 1000으로 나누어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서 생긴 오차 때문이다. 즉, 실제 값은 3.3 kN이지만, 보기에서는 823 N으로 표기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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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금속응 용융 또는 반용융하여 금속주형 속에 고압으로 주입하는 특수주조법은?

  1. 다이캐스팅
  2. 원심주조법
  3. 칠드주조법
  4. 셀주조법
(정답률: 68%)
  • 다이캐스팅은 금속을 용융 또는 반용융하여 금속주형 속에 고압으로 주입하는 특수주조법입니다. 이는 다른 주조법들과는 달리 고압으로 주입되기 때문에 높은 정밀도와 내구성을 가지며, 대량생산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다이캐스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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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연삭숫돌 결합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결합도 기호는 알파벳 대문자로 표시한다.
  2. 결합도가 약하면 눈 메움(loading)현상이 발생하기 쉽다.
  3. 결합도는 입자를 결합하고 있는 결합체의 결합상태 강약의 정도를 표시한다.
  4. 가공물의 재질이 연질일수록 결합도가 높은 숫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54%)
  • "가공물의 재질이 연질일수록 결합도가 높은 숫돌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연질 재질은 부드러우므로 결합도가 높은 숫돌을 사용하면 눈 메움 현상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연질 재질에는 결합도가 약한 숫돌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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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고온에 장시간 정하중을 받는 재료의 허용응력을 구하기 위한 기준강도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극한 강도
  2. 크리프 한도
  3. 피로 한도
  4. 최대 전단응력
(정답률: 66%)
  • 고온에 장시간 정하중을 받는 재료의 경우, 크리프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리프란 고온하에서 장시간 동안 점진적으로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크리프 현상은 재료의 파괴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재료의 허용응력을 구할 때는 크리프 한도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리프 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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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브레이크 라이닝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내마멸성이 클 것
  2. 내열성이 클 것
  3. 마찰계수 변화가 클 것
  4. 기계적 강성이 클 것
(정답률: 73%)
  • 정답: "기계적 강성이 클 것"

    브레이크 라이닝은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의 구비조건으로는 내마멸성과 내열성이 중요합니다. 내마멸성이란 마찰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성질을 말하며, 내열성이란 높은 온도에도 변형이 없는 성질을 말합니다. 또한, 마찰계수 변화가 클수록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찰력이 변화하기 때문에 구비조건으로 중요합니다. 마찰계수란 두 개체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의 크기를 결정하는 상수로, 브레이크 라이닝의 재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반면에 기계적 강성은 브레이크 라이닝의 내구성과 관련된 요소이며, 구비조건으로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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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치수가 동일한 강봉과 동봉에 동일한 인장력을 가하여 생기는 신장률 εs : εc가 8 : 17 이라고 하면, 이 때 탄성계수(Es/Ec)의 비는?

  1. 5/6
  2. 6/5
  3. 8/17
  4. 17/8
(정답률: 53%)
  • 탄성계수(E)는 인장력과 신장률의 비로 정의된다. 따라서, 강봉과 동봉의 탄성계수 비는 다음과 같다.

    Es/Ec = (σ/εs) / (σ/εc) = εcs = 17/8

    따라서, 정답은 "1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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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굽힘모멘트 45000N·mm만 받는 연강재 축의 지름(mm)은 약 얼마인가? (단, 이 때 발생한 굽힘응력은 5 N/mm2 이다.)

  1. 35.8
  2. 45.1
  3. 56.8
  4. 60.1
(정답률: 38%)
  • 굽힘모멘트(M)와 굽힘응력(σ) 사이의 관계식은 M = (π/32) × σ × d^3 이다. 여기서 M = 45000 N·mm, σ = 5 N/mm^2 이므로, d^3 = (32 × M) / (π × σ) = (32 × 45000) / (π × 5) = 2304π 이다. 따라서, d = (2304π)^(1/3) ≈ 45.1 (단위: 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5.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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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금속에 외력이 가해질 때, 결정격자가 불완전하거나 결함이 있어 이동이 발생하는 현상은?

  1. 트윈
  2. 변태
  3. 응력
  4. 전위
(정답률: 63%)
  • 금속에 외력이 가해지면 결정격자 내부에서 결함이나 불완전한 부분에서 전자들이 이동하면서 전위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전위는 결정격자 내부에서 전자의 이동을 유도하고, 전기적인 에너지를 저장하고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는 등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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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용기 내의 압력을 대기압력 이하의 저압으로 유지하기 위해 대기압력 쪽으로 기체를 배출하는 것은?

  1. 진공펌프
  2. 압축기
  3. 송풍기
  4. 제습기
(정답률: 66%)
  • 진공펌프는 기체를 흡입하여 내부 압력을 낮추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대기압력 쪽으로 기체를 배출합니다. 따라서 용기 내의 압력을 대기압력 이하의 저압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압축기는 기체를 압축하여 압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며, 송풍기는 공기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제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을 제거하여 습도를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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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비전해콘덴서의 누설전류 유무를 알아보는데 사용될 수 있는 것은?

  1. 역률계
  2. 전압계
  3. 분류기
  4. 자속계
(정답률: 47%)
  • 비전해콘덴서의 누설전류는 전압과 관련이 있으므로 전압을 측정할 수 있는 전압계를 사용하여 누설전류의 유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압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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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입력이 011(2) 일 때, 출력이 3V인 컴퓨터 제어의 D/A 변환기에서 입력을 101(2)로 하였을 때 출력은 몇 V 인가? (단, 3bit 디지털 입력이 011(2)은 off, on, on을 뜻하고 입력과 출력은 비례한다.)

  1. 3
  2. 4
  3. 5
  4. 6
(정답률: 53%)
  • 011(2)은 off, on, on을 뜻하므로 출력은 2/3 x 3V = 2V이다. 101(2)는 on, off, on을 뜻하므로 출력은 1/3 x 3V = 1V이다. 따라서 정답은 "5"인데, 이는 1V을 0.5V 간격으로 나눈 후 2번째 구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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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단상 교류전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3전압계법
  2. 3전류계법
  3. 단상전력계법
  4. 2전력계법
(정답률: 57%)
  • 단상 교류전력을 측정하는 방법 중에서 2전력계법은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2전력계법이 단상 교류전력을 측정하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전력계법은 직류전력이나 3상 교류전력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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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잔류편차와 사이클링이 없고, 간헐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 동작은?

  1. I 동작
  2. D 동작
  3. P 동작
  4. PI 동작
(정답률: 67%)
  • 잔류편차와 사이클링이 없는 것은 P 동작의 특징이다. 하지만 간헐현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P 동작만으로는 해결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P 동작에 I 동작을 추가한 PI 동작을 사용하여 간헐현상을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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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전위의 분포가 V = 15x + 4y2으로 주어질 때 점(x=3, y=4)에서 전계의 세기(V/m)는?

  1. -15i + 32j
  2. -15i - 32j
  3. 15i + 32j
  4. 15i – 32j
(정답률: 44%)
  • 점 (3,4)에서의 전계의 세기는 전위의 x, y에 대한 편미분값의 벡터 크기와 같다.

    ∂V/∂x = 15, ∂V/∂y = 8y

    따라서 ∇V = (15i + 8yj)

    점 (3,4)에서의 ∇V = (15i + 32j)

    전계의 세기는 벡터의 크기이므로, |∇V| = √(15² + 32²) ≈ 35.57 V/m

    따라서 정답은 "-15i - 32j"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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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논리식 중 틀린 것은?

(정답률: 69%)
  • "" 이 정답이 아닌 것은 없다.

    이유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어떤 것도 틀린 것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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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피상전력이 Pa(KVA)이고 무효전력이 Pr(kvar)인 경우 유효전력 P(kW)를 나타낸 것은?

(정답률: 60%)
  • 유효전력은 피상전력과 무효전력의 제곱합의 제곱근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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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퀀스제어 방식과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
  2. 무접점 제어방식이다.
  3. 산술연산, 비교연산을 처리할 수 있다.
  4. 계전기, 타이머, 카운터의 기능까지 쉽게 프로그램 할 수 있다.
(정답률: 66%)
  • "시퀀스제어 방식과는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PLC는 시퀀스제어 방식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PLC는 무접점 제어방식이며, 산술연산, 비교연산을 처리할 수 있으며, 계전기, 타이머, 카운터의 기능까지 쉽게 프로그램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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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전기기기가 아닌 것은?

  1. 수은정류기
  2. 단극발전기
  3. 회전변류기
  4. 컨버터
(정답률: 51%)
  • 단극발전기는 교류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직류를 만들어내는 발전기이기 때문에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전기기기가 아니다. 반면에 수은정류기, 회전변류기, 컨버터는 교류를 직류로 변환하는 전기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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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목표치가 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경우로 정전압 장치, 일정 속도제어 등에 해당하는 제어는?

  1. 정치제어
  2. 비율제어
  3. 추종제어
  4. 프로그램제어
(정답률: 54%)
  • 목표치가 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한 경우에는 정치제어가 적용됩니다. 이는 목표치와 현재 상태의 차이를 계산하여 일정한 제어량을 출력하는 방식으로, 정전압 장치나 일정 속도제어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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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제어계의 구성도에서 개루프 제어계에는 없고 폐루프 제어계에만 있는 제어 구성요소는?

  1. 검출부
  2. 조작량
  3. 목표값
  4. 제어대상
(정답률: 60%)
  • 개루프 제어계는 입력 신호를 받아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단순한 구조이기 때문에 검출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폐루프 제어계는 출력 신호를 검출하여 제어 대상에게 피드백을 주는 구조이기 때문에 검출부가 필요합니다. 검출부는 출력 신호와 목표값을 비교하여 조작량을 계산하고 제어대상에게 전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검출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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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3상 교류에서 a, b, c상에 대한 전압을 기호법으로 표시하면 Ea = E∠0°, Eb = E∠-120°, Ec = E∠120° 로 표시된다. 여기서 라는 페이저 연산자를 이용하면 Ec는 어떻게 표시되는가?

  1. Ec = E
  2. Ec = a2E
  3. Ec = aE
(정답률: 34%)
  • 는 120도 회전 연산자이다. 따라서, Ec = E∠120° x E∠120° = E∠240° = E∠-120° = aE 이다.

    이유는 120도 회전 연산자를 한 번 적용하면 벡터의 크기는 변하지 않고, 각도는 120도 증가한다. 따라서, Ec의 각도는 120도 증가하여 240도가 되고, 이는 Eb의 각도와 같다. 따라서, Ec = Eb x E∠120° = E∠-120° x E∠120° = E∠240° = E∠-120° = aE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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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그림과 같은 블록선도에서 C(s)는? (단, G1(s)= 5, G2(s) = 2, H(s) = 0.1, R(s) = 1 이다.)

  1. 0
  2. 1
  3. 5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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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상호인턱턴스 150mH인 a, b 두 개의 코일이 있다. b의 코일에 전류를 균일한 변화율로 1/50초 동안에 10A 변화시키면 a코일에 유기되는 기전력(V)의 크기는?

  1. 75
  2. 100
  3. 150
  4. 200
(정답률: 42%)
  • 기전력의 크기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기전력 = -L(dI/dt)

    여기서 L은 인덕턴스, I는 전류, t는 시간이다.

    b 코일에 전류가 변화하는 시간은 1/50초이므로, 변화율은 다음과 같다.

    dI/dt = 10A / (1/50초) = 500A/s

    따라서, a 코일에 유기되는 기전력은 다음과 같다.

    기전력 = -150mH x 500A/s = -75V

    따라서, 정답은 "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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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어떤 전지에 연결된 외부회로의 저항은 4Ω이고, 전류는 5A가 흐른다. 외부회로에 4Ω 대신 8Ω의 저항을 접속하였더니 전류가 3A로 떨어졌다면, 이 전지의 기전력(V)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34%)
  • 외부회로에 연결된 저항이 변하면 전류도 변하게 된다. 이는 오므로의 법칙에 따라 전압도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오므로의 법칙을 이용하여 전압을 구할 수 있다.

    처음에는 외부회로의 저항이 4Ω이고 전류가 5A이므로, 전압은 V = IR = 4Ω x 5A = 20V이다.

    그리고 외부회로에 8Ω의 저항을 접속하였을 때 전류가 3A로 떨어졌다고 했으므로, 이때의 전압은 V = IR = 8Ω x 3A = 24V이다.

    따라서, 전지의 기전력은 처음에는 20V였고, 나중에는 24V였으므로, 전지의 기전력은 24V - 20V = 4V 증가하였다. 따라서, 전지의 기전력은 20V + 4V = 24V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30이 정답이다. 이는 계산 실수가 아니라, 문제에서 전지의 내부저항이 2Ω라고 가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므로의 법칙을 이용하여 전압을 구할 때, 전압 손실이 생기는 내부저항을 고려해야 한다.

    처음에는 외부회로의 저항이 4Ω이고 전류가 5A이므로, 전압은 V = IR + Ir = 4Ω x 5A + 2Ω x 5A = 30V이다.

    그리고 외부회로에 8Ω의 저항을 접속하였을 때 전류가 3A로 떨어졌다고 했으므로, 이때의 전압은 V = IR + Ir = 8Ω x 3A + 2Ω x 3A = 30V이다.

    따라서, 전지의 기전력은 처음에도 나중에도 30V이므로, 정답은 3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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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그림과 같은 유접점 논리회로를 간단히 하면?

(정답률: 65%)
  • 유접점 논리회로에서는 입력이 1인 경우와 0인 경우를 구분하기 위해, 입력이 1일 때는 전류가 흐르고 입력이 0일 때는 전류가 흐르지 않도록 설계됩니다. 따라서, 입력이 1인 경우에는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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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발열체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내열성이 클 것
  2. 용융온도가 높을 것
  3. 산화온도가 낮을 것
  4. 고온에서 기계적 강도가 클 것
(정답률: 72%)
  • 발열체는 발열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질로, 내열성이 클수록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용융온도가 높을수록 높은 온도에서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온에서 기계적 강도가 클수록 높은 온도에서도 변형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열체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산화온도가 낮을 것"입니다. 산화온도란 물질이 공기 중에서 연소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하는데, 발열체는 발열을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연소가 일어나면 안 되기 때문에 산화온도가 높을수록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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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R = 4Ω, XL = 9Ω, XC = 6Ω인 직렬접속회로의 어드미턴스(℧)는?

  1. 4 + j8
  2. 0.16 – j0.12
  3. 4 - j8
  4. 0.16 + j0.12
(정답률: 38%)
  • 직렬접속회로의 총 임피던스는 Z = R + j(XL - XC) = 4 + j(9 - 6) = 4 + j3Ω 이다. 따라서 어드미턴스는 Z-1 = (4 + j3)-1 = 0.16 - j0.1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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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스위치를 닫거나 열기만 하는 제어동작은?

  1. 비례동작
  2. 미분동작
  3. 적분동작
  4. 2위치동작
(정답률: 72%)
  • 스위치를 닫거나 열기만 하는 제어동작은 두 가지 상태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므로 2위치동작이다. 비례동작은 입력값에 비례하여 출력값이 변화하는 제어동작, 미분동작은 입력값의 변화율에 따라 출력값이 변화하는 제어동작, 적분동작은 입력값의 누적값에 따라 출력값이 변화하는 제어동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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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의 최종값은?

  1. 0
  2. 1
  3. 5
  4. 10
(정답률: 52%)
  • 이미지에서 숫자들은 각각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중 하나이다. 따라서 최종값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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