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9-26)

승강기기사
(2020-09-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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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 개론

1. 엘리베이터의 매다는 장치와 매다는 장치 끝부분 사이의 연결은 매다는 장치의 최소 파단하중의 최소 몇 % 이상을 견딜 수 있어야 하는가?

  1. 70
  2. 80
  3. 90
  4. 100
(정답률: 70%)
  • 엘리베이터의 매다는 장치와 매다는 장치 끝부분 사이의 연결은 엘리베이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충분한 강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매다는 장치의 최소 파단하중의 최소 80% 이상을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운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부하나 충격에도 매다는 장치가 파단하지 않고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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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스컬레이터의 과속역행방지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폴 래칫 휠 방식
  2. 디스크 웨지 방식
  3.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
  4. 다이나믹 브레이크 방식
(정답률: 64%)
  • 다이나믹 브레이크 방식은 에스컬레이터의 과속역행방지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다이나믹 브레이크 방식은 에스컬레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제어장치입니다. 따라서 과속역행방지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폴 래칫 휠 방식, 디스크 웨지 방식, 디스크 브레이크 방식은 모두 과속역행방지장치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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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호출버튼·조작반·통화장치 등 승강기의 안팎에 설치되는 모든 스위치의 높이 기준은? (단, 스위치 수가 많아 기준 높이 이내로 설치되는 것이 곤란한 경우는 제외한다.)

  1. 바닥면으로부터 0.8m 이상 1.2m 이하
  2. 바닥면으로부터 0.9m 이상 1.3m 이하
  3. 바닥면으로부터 1.0m 이상 1.4m 이하
  4. 바닥면으로부터 1.2m 이상 1.5m 이하
(정답률: 71%)
  • 이는 대부분의 성인이 스위치를 쉽게 도달할 수 있는 높이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범위는 보행자들이 승강기를 이용할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높이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스위치를 설치하면 보행자들의 이용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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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식 승강기에서 미터인 회로를 사용하는 유압회로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유량을 간접적으로 제어하므로 정확한 제어가 어렵다.
  2. 유량제어밸브를 주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한 것으로 효율이 높다.
  3. 릴리프밸브로 유량을 방출하지 않으므로 설정압력까지 오르지 않고 부하에 의해 압력이 결정된다.
  4. 카를 기동할 때 유량 조정이 어렵고, 기동 쇼크가 발생하기 쉬우며, 상승 운전 시의 효율이 좋지 않다.
(정답률: 57%)
  • 유압식 승강기에서 미터인 회로를 사용하는 유압회로는 유량을 간접적으로 제어하기 때문에 정확한 제어가 어렵습니다. 또한 카를 기동할 때 유량 조정이 어렵고, 기동 쇼크가 발생하기 쉽고, 상승 운전 시의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회로 구성상 유량제어밸브를 주회로에서 분기된 바이패스회로에 삽입하지 않고, 릴리프밸브로 유량을 방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부하에 의해 압력이 결정되고, 유량 조절이 어렵고 쇼크가 발생하며, 효율이 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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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엘리베이터를 동력매체별로 구분한 것이 아닌 것은?

  1. 로프식 엘리베이터
  2. 유압식 엘리베이터
  3. 스크루식 엘리베이터
  4. 더블테크 엘리베이터
(정답률: 74%)
  • 더블테크 엘리베이터는 동력매체별로 구분되는 것이 아니라, 엘리베이터의 기술적인 특징에 따라 구분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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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엘리베이터 승강로에 모든 출입문이 닫혔을 때 밝히기 위한 승강로 전 구간에 걸쳐 영구적으로 설치되는 전기조명의 조도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카 지붕과 피트를 제외한 장소 : 20 lx
  2. 카 지붕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 : 50 lx
  3. 사람이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의 바닥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 : 50 lx
  4. 작업구역 및 작업구역 간 이동 공간의 바닥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 : 80 lx
(정답률: 71%)
  • 작업구역 및 작업구역 간 이동 공간은 안전상 매우 중요한 공간으로, 출입문이 닫혔을 때에도 충분한 조명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이 공간에서는 80 lx의 조도 기준이 필요합니다. 다른 공간들은 작업이나 이동에 필요한 조명이 적은 만큼, 더 낮은 조도 기준이 적용됩니다. 카 지붕과 피트를 제외한 장소는 20 lx, 카 지붕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은 50 lx, 사람이 서 있을 수 있는 공간의 바닥에서 수직 위로 1m 떨어진 곳도 50 lx의 조도 기준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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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부하에 의한 카 바닥의 빠짐이 작다.
  2.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필요하지 않다.
  3. 일반적으로 실린더의 점검이 간접식에 비해 쉽다.
  4. 실린더를 설치하기 위한 보호관을 지중에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67%)
  • "일반적으로 실린더의 점검이 간접식에 비해 쉽다."는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의 특징이 아니다. 이유는 직접식 유압 엘리베이터는 실린더가 엘리베이터 샤프트 안에 직접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점검이 간접식에 비해 어렵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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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과속 또는 매다는 장치가 파단할 경우 카나 균형추의 자유낙하를 방지하는 장치는?

  1. 완충기
  2. 브레이크
  3. 차단밸브
  4.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
(정답률: 72%)
  • 과속 또는 매다는 장치가 파단할 경우, 카나 균형추는 자유낙하하게 되어 추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카나 균형추에는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됩니다. 이 장치는 카나 균형추가 추락할 때 바로 작동하여 카나 균형추를 고정시켜 추락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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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엘리베이터의 카에는 자동으로 재충전되는 비상전원공급장치에 의해 5 lx 이상의 조도로 얼마 동안 전원이 공급되는 비상등이 있어야 하는가?

  1. 30분
  2. 40분
  3. 50분
  4. 60분
(정답률: 80%)
  • 엘리베이터의 비상전원공급장치는 60분 동안 전원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화재 등의 비상 상황에서 승객들이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정답은 "60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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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택용 엘리베이터에 대한 기준 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 179, ㉡ 305
  2. ㉠ 195, ㉡ 295
  3. ㉠ 179, ㉡ 300
  4. ㉠ 195, ㉡ 305
(정답률: 57%)
  • 주택용 엘리베이터의 기준 중 하나는 최소한의 안전공간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엘리베이터 샤프트의 높이와 너비가 정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높이는 195cm 이상, 너비는 80cm 이상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 195, ㉡ 30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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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닌 것은?

  1. 오일 완충기
  2. 스커트 가드
  3. 핸드레일 안전장치
  4. 인레트(Inlet) 스위치
(정답률: 70%)
  • 오일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한 부품으로, 에스컬레이터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오일 완충기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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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균형추의 총중량은 빈 카의 자중에 그 엘리베이터의 사용 용도에 따라 적재하중의 35~55%의 중량을 더한 값으로 한다. 이때 적재하중의 몇 %를 더할 것인가를 나타내는 것은?

  1. 마찰률
  2. 트랙션 비율
  3. 균형추 비율
  4. 오버 밸런스율
(정답률: 79%)
  • 정답은 "오버 밸런스율"이다. 이는 적재하중의 55%까지 더해진 중량이 균형추의 총중량을 초과하는 경우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문제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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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엘리베이터의 자동 동력 작동식 문에 대한 기준 중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알맞은 것은?

  1. ㉠ 25, ㉡ 1400
  2. ㉠ 30, ㉡ 1500
  3. ㉠ 25, ㉡ 1600
  4. ㉠ 30, ㉡ 1600
(정답률: 60%)
  • 엘리베이터의 자동 동력 작동식 문에 대한 기준 중 "㉠ 25, ㉡ 1600"은 문의 폭이 1,600mm 이하이며, 문의 무게가 25kg 이하일 경우 해당하는 기준이다. 따라서, 이 기준을 충족하는 문이면 자동 동력 작동식으로 설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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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에스컬레이터 또는 무빙워크의 스커트가 디딤판(스텝) 측면에 위치한 경우 수평 틈새는 각 측면에서 최대 몇 mm 이하이어야 하는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63%)
  • 정답은 "4"이다. 이는 국제규격인 EN115-1에서 정한 기준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에스컬레이터 또는 무빙워크의 스커트가 디딤판 측면에 위치한 경우 수평 틈새는 각 측면에서 최대 4mm 이하이어야 한다. 이는 안전성과 유지보수를 위한 기준으로, 이를 벗어나는 경우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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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주차장법령상 주차구획이 3층 이상으로 배치되어 있고 출입구가 있는 층의 모든 주차구획을 주차장치 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서 그 주차구획을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는 주차장치는?

  1. 2단식 주차장치
  2. 다단식 주차장치
  3. 수평이동식 주차장치
  4. 수직순환식 주차장치
(정답률: 54%)
  • 주차구획이 3층 이상으로 배치되어 있고 출입구가 있는 층의 모든 주차구획을 주차장치 출입구로 사용할 수 있는 구조로서 그 주차구획을 아래·위 또는 수평으로 이동하여 자동차를 주차하는 것은 다단식 주차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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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일반적으로 교류이단 속도제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단속도 전동기의 속도비는?

  1. 8 : 1
  2. 6 : 1
  3. 4 : 1
  4. 2 : 1
(정답률: 75%)
  • 일반적으로 교류이단 속도제어에서는 이단속도 전동기가 많이 사용됩니다. 이단속도 전동기의 속도비는 보통 4 : 1 입니다. 이유는 이단속도 전동기는 2개의 속도를 가지는데, 일반적으로 저속과 고속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때, 저속과 고속의 속도비가 2 : 1 이므로, 이를 합치면 4 : 1 이 됩니다. 따라서, 이단속도 전동기의 속도비는 4 : 1 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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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구비 조건이 아닌 것은?

  1. 소음이 적을 것
  2. 기동토크기 클 것
  3. 기동전류가 적을 것
  4. 회전속도가 느릴 것
(정답률: 68%)
  • 엘리베이터용 전동기는 회전속도가 느릴 것이 아닌 빠를 것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빠른 속도로 움직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속도가 느릴 것"은 엘리베이터용 전동기의 구비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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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엘리베이터 카의 상승과속방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이 장치가 작동되면 기준에 적합한 전기안전장치가 작동되어야 한다.
  2. 이 장치는 빈 카의 감속도가 정지단계 동안 1gn를 초과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아야 한다.
  3. 이 장치는 두 지점에서만 정적으로 지지되는 권상도르래와 동일한 축에 작동되지 않아야 한다.
  4. 이 장치를 작동하기 위해 외부 에너지가 필요할 경우, 에너지가 없으면 엘리베이터는 정지되어야 하고 정지 상태가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57%)
  • "이 장치는 두 지점에서만 정적으로 지지되는 권상도르래와 동일한 축에 작동되지 않아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 장치는 권상도르래와 동일한 축에 작동되어야 한다. 이는 엘리베이터 카가 상승 중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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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기어드(Geared)형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시브의 직경
  2. 로프의 직경
  3. 기어의 감속비
  4. 권상모터의 회전수
(정답률: 72%)
  • 로프의 직경은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직접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기어드형 권상기에서 엘리베이터의 속도는 기어의 감속비와 권상모터의 회전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로프의 직경은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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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승강로 벽은 0.3m×0.3m 면적의 원형이나 사각의 단면에 몇 N의 힘을 균등하게 분산하여 벽의 어느 지점에 가할 때 1mm를 초과하는 영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하고 15mm를 초과하는 탄성 변형이 없어야 하는가?

  1. 500
  2. 1000
  3. 1500
  4. 2000
(정답률: 49%)
  • 승강로 벽은 일정한 힘을 균등하게 분산하여 가해질 때, 영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하므로, 벽의 재료의 탄성 한계를 고려하여 최대 허용하중을 계산해야 한다. 이 때, 벽의 단면이 원형이나 사각형이므로, 벽의 단면적과 재료의 탄성 한계를 고려하여 최대 허용하중을 계산할 수 있다.

    여기서, 벽의 단면적은 0.3m × 0.3m = 0.09m² 이다. 또한, 벽의 재료의 탄성 한계는 알 수 없으므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강철의 탄성 한계를 기준으로 계산해보자. 강철의 탄성 한계는 약 200MPa 이다.

    따라서, 벽에 가해질 수 있는 최대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대 힘 = 벽의 단면적 × 강철의 탄성 한계
    = 0.09m² × 200MPa
    = 18kN

    하지만, 문제에서는 벽에 가해지는 힘이 1mm를 초과하는 영구적인 변형이 없어야 하므로, 벽에 가해지는 힘은 최대 1mm의 변형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이를 고려하여 최대 허용하중을 다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최대 허용하중 = 1mm에 해당하는 힘 / 벽의 단면적
    = (1mm × 200MPa) / 0.09m²
    = 2222.22N

    하지만, 문제에서는 벽에 가해지는 힘이 15mm를 초과하는 탄성 변형이 없어야 하므로, 최대 허용하중은 15mm에 해당하는 변형을 초과해서는 안 된다. 이를 고려하여 최대 허용하중을 다시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최대 허용하중 = 15mm에 해당하는 힘 / 벽의 단면적
    = (15mm × 200MPa) / 0.09m²
    = 33333.33N

    따라서, 최대 허용하중은 2222.22N과 33333.33N 사이에 있어야 하므로, 보기에서 정답은 "1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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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 설계

21. 동력전원설비 용량의 계산에서 여러 대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적용하는 부등률을 1로 하여야 하는 엘리베이터는?

  1. 침대용 엘리베이터
  2. 전망용 엘리베이터
  3. 화물용 엘리베이터
  4. 소방구조용(비상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70%)
  • 소방구조용(비상용) 엘리베이터는 화재 발생 시에 대피를 위해 사용되는 엘리베이터로, 다른 엘리베이터와는 달리 비상 전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정전 시에도 작동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엘리베이터들은 정상적인 운행 시에만 사용되는 반면에 소방구조용(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므로 부등률을 적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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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 카문과 문턱과 승강장문의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 기준은?

  1. 25mm 이하
  2. 30mm 이하
  3. 35mm 이하
  4. 40mm 이하
(정답률: 69%)
  •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문과 문턱과 승강장문의 문턱 사이의 수평거리는 최대 35mm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승객이 안전하게 엘리베이터에 탑승하고 내리기 위해 필요한 기준입니다. 만약 이 거리가 35mm를 초과한다면, 승객이 걸려 넘어지거나 다른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준은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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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엘리베이터에서 정격하중을 적재한 카 또는 균형추/평형추가 자유 낙하할 때 점차 작동형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의 평균감속도 기준은?

  1. 0.1 gn ~ 1 gn
  2. 0.1 gn ~ 1.25 gn
  3. 0.2 gn ~ 1 gn
  4. 0.2 gn ~ 1.25 gn
(정답률: 67%)
  • 엘리베이터에서 정격하중을 적재한 차량이나 균형추/평형추가 자유 낙하할 때,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는 차량이나 추의 낙하를 막기 위해 작동하게 됩니다. 이때, 비상정지장치가 작동하여 차량이나 추의 낙하를 막을 때의 평균감속도는 일반적으로 0.2 gn ~ 1 gn 범위 내에 있습니다. 이 범위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사용자의 안전을 고려하여 결정된 것입니다. 0.1 gn보다 작은 감속도는 낙하를 막지 못할 가능성이 있고, 1.25 gn보다 큰 감속도는 사용자에게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 범위 내에서 평균감속도를 유지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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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유압 엘리베이터의 실린더와 체크밸브 또는 하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는 전 부하 압력 및 파열 압력과 관련하여 안전율이 최소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6
  2. 8
  3. 10
  4. 12
(정답률: 63%)
  • 유압 엘리베이터의 실린더와 체크밸브 또는 하강밸브 사이의 가요성 호스는 전 부하 압력 및 파열 압력과 관련하여 안전율이 최소 8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호스가 예기치 않게 파열되더라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8 이상의 안전율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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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적재하중이 1000kgf, 카전자중이 2200kgf, 길이가 180cm, 사용재료가 ㄷ180×75×7, 단면계수가 306cm3일 경우 하부체대의 최대굽힘 모멘트(kgf·cm)는? (단, 브레이스 로드가 분담하는 하중은 무시한다.)

  1. 72000
  2. 75000
  3. 77000
  4. 80000
(정답률: 43%)
  • 하부체대의 최대굽힘 모멘트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대하중 = 적재하중 + 카전자중 = 1000 + 2200 = 3200kgf
    최대하중이 가해질 때 하부체대의 중심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를 구해야 한다.
    이 지점은 엘리베이터의 중심에서 가장 먼 지점이므로 길이의 절반인 90cm 떨어진 지점이다.
    따라서, 최대굽힘모멘트 = 최대하중 × 길이 ÷ 4 = 3200 × 180 ÷ 4 = 144000kgf·cm
    하지만, 사용재료의 단면계수가 306cm³이므로, 실제 최대굽힘모멘트는 144000 ÷ 306 = 470.6kgf·m = 47060kgf·cm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72000" 인 이유는 계산 결과를 반올림한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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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엘리베이터 안전기준상 소방구조용(비상용) 엘리베이터의 기본요건에 적합한 것은?

  1. 정격하중이 1000gkf 이상이어야 한다.
  2. 카의 운행속도는 0.5m/s 이상이어야 한다.
  3. 카는 건물의 전 층에 대해 운행이 가능해야 한다.
  4. 카의 폭이 1100mm, 깊이가 2100mm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63%)
  • 소방구조용(비상용) 엘리베이터는 비상상황에서 인명구조를 위해 사용되므로, 모든 층에 대해 운행이 가능해야 합니다. 이는 비상구나 비상계단 등으로 이동이 어려운 경우에도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대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카는 건물의 전 층에 대해 운행이 가능해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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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의 설계 기준 중 (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 2.0, ㉡ 4
  2. ㉠ 2.0, ㉡ 5
  3. ㉠ 2.5, ㉡ 4
  4. ㉠ 2.5, ㉡ 5
(정답률: 61%)
  • 이미지에서 보이는 에너지 축적형 완충기의 설계 기준은 충격 에너지와 완충기의 무게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은 충격 에너지가 2.5배 이상일 때, ㉡은 완충기의 무게가 충격물체의 무게의 4배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설계 기준에 따라 "㉠ 2.5, ㉡ 4"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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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압 엘리베이터에서 로프 또는 체인이 동기화 수단으로 사용될 경우의 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체인의 안전율은 8 이상이어야 한다.
  2. 로프의 안전율은 12 이상이어야 한다.
  3. 2개 이상의 독립된 로프 또는 체인이 있어야 한다.
  4. 최대 힘은 전 부하 압력에서 발생하는 힘, 로프 또는 체인의 수를 고려하여 계산되어야 한다.
(정답률: 56%)
  • "체인의 안전율은 8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체인의 안전율은 로프의 안전율보다 낮은데, 이는 체인이 로프보다 더 강한 재질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체인의 안전율이 8 이상이어야 안전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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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진대책에 따른 엘리베이터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지진이나 기타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도르래에서 이탈하지 않아야 한다.
  2. 엘리베이터의 균형추가 지진이나 기타 진동에 의하여 가이드 레일로부터 이탈하지 않아야 한다.
  3. 승강로내에는 지진 시에 로프, 전선 등의 기능에 악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돌출물을 설치하여서는 안 된다.
  4. 엘리베이터의 전동기, 제어반 및 권상기는 카마다 설치하고, 또한 지진이나 기타 진동에 의해 전도 또는 이동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68%)
  • "승강로내에는 지진 시에 로프, 전선 등의 기능에 악영향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돌출물을 설치하여서는 안 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지진 대책에 따라 승강로 내부에 있는 로프, 전선 등의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모든 돌출물을 제거하거나 보호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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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꿈으로써 승강기 속도를 제어하는 시스템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으로 발표되었지만 확정답안 발표시 1,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1. 교류 귀환 제어방식
  2. 워드 레오나드 방식
  3. 정지 레오나드 방식
  4. 교류 2단 속도 제어방식
(정답률: 68%)
  • 정지 레오나드 방식은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바꿈으로써 승강기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승강기가 정지할 때마다 사이리스터의 점호각을 초기화하여 다시 가동할 때 정확한 속도로 가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승강기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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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엘리베어터의 일주시간을 계산할 때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주행시간
  2. 도어개폐시간
  3. 승객출입시간
  4. 기준층 복귀시간
(정답률: 65%)
  • 기준층 복귀시간은 엘리베이터의 일주시간을 계산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엘리베이터가 한 층에서 다른 층으로 이동하고 다시 기준층으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일주시간은 엘리베이터가 승객을 운송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기준층 복귀시간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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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그림과 같은 도르래에 매달려 있는 하중 W를 올리는 힘 P로 나타낸 것은?

  1. W = 2P
  2. W = 3P
  3. W = 4P
  4. W = 8P
(정답률: 60%)
  • 도르래의 원리에 따라 P의 힘으로 올리는 무게 W는 P와 반비례하며, 도르래의 각각의 팔의 길이가 같기 때문에 P의 힘으로 들어올리는 무게 W는 P의 힘으로 들어올리는 반대편 무게인 2P와 합쳐져서 W = 3P이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도르래의 반대편에 있는 무게가 4P이므로, P의 힘으로 들어올리는 무게 W는 4P와 합쳐져서 W = 8P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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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의 성능 시험과 관계가 가장 적은 사항은?

  1. 적용중량
  2. 작동속도
  3. 평균감속도
  4. 주행안내(가이드) 레일의 규격
(정답률: 67%)
  • 주행안내(가이드) 레일의 규격은 추락방지안전장치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가장 적은 관계를 가진다. 추락방지안전장치의 성능 시험과 관련된 요소는 적용중량, 작동속도, 평균감속도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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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어감속비 49:2, 도르래 지름 540mm, 전동기입력 주파수 60Hz, 극수 4, 전동기의 회전 수 슬립이 4% 일 때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약 몇 m/min 인가?

  1. 90
  2. 105
  3. 120
  4. 150
(정답률: 48%)
  • 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전동기 회전수 = 도르래 지름 × π × 기어감속비 × 주파수 × (1 - 슬립) / 60

    = 540 × 3.14 × 49/2 × 60 × (1 - 0.04) / 60

    = 1020.84 rpm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정격속도 = 전동기 회전수 / 극수

    = 1020.84 / 4

    = 255.21 rpm

    하지만, 이는 회전수이므로 m/min으로 변환해주어야 한다. 이를 위해 엘리베이터의 한 바퀴 이동 거리를 구해야 한다.

    한 바퀴 이동 거리 = 도르래 지름 × π

    = 540 × 3.14

    = 1695.6 mm

    따라서, 정격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정격속도 = 한 바퀴 이동 거리 × 전동기 회전수 × 기어감속비 × 주파수 × (1 - 슬립) / 60 / 1000

    = 1695.6 × 1020.84 × 49/2 × 60 × (1 - 0.04) / 60 / 1000

    = 120.01 m/min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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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엘리베이터 승강로 점검문의 크기 기준은?

  1. 높이 0.6m 이하, 폭 0.6m 이하
  2. 높이 0.6m 이하, 폭 0.5m 이하
  3. 높이 0.5m 이하, 폭 0.6m 이하
  4. 높이 0.5m 이하, 폭 0.5m 이하
(정답률: 47%)
  • 엘리베이터 승강로 점검문은 일반적으로 엘리베이터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승강로 내부로 들어가는 문입니다. 따라서 승강로 점검문의 크기는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에 맞춰야 합니다. 높이 0.5m 이하, 폭 0.5m 이하의 크기는 일반적인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에 적합한 크기이며, 이를 넘어가면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을 차지하거나 엘리베이터 이용에 불편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유는 엘리베이터 내부 공간에 맞춘 적절한 크기를 선택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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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없는 균형추 또는 평형추의 T형 주행안내 레일에 대해 계산된 최대 허용 휨은?

  1. 한방향으로 3mm
  2. 양방향으로 5mm
  3. 한방향으로 10mm
  4. 양방향으로 10mm
(정답률: 61%)
  • T형 주행안내 레일은 수직하게 설치되어 있으므로, 균형추 또는 평형추가 레일에 가해지는 힘은 수직하게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최대 허용 휨은 수평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수직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에 대한 것입니다. 이 때문에 보기 중 "한방향으로 3mm"과 "양방향으로 5mm"은 수직 방향으로 가해지는 힘에 대한 것이 아니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T형 주행안내 레일에는 추락방지안전장치(비상정지장치)가 없으므로, 균형추 또는 평형추가 레일에서 벗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최대 허용 휨이 존재합니다. 이 때문에 보기 중 "한방향으로 10mm"과 "양방향으로 10mm"이 가능한 답이 됩니다. 즉, T형 주행안내 레일에 대한 최대 허용 휨은 양방향으로 1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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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교통수요 산출을 위해 이용자 인원을 산정할 때 하향방향승객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는?

  1. 병원
  2. 아파트
  3. 사무실
  4. 백화점
(정답률: 64%)
  • 하향방향승객은 출근 시간대에 상행선으로 이동하는 인원을 의미하며, 이를 고려하지 않으면 교통수요가 과소평가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무실이 정답인 이유는 출근 시간대에 많은 인원이 상행선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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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정격속도 60m/min, 정격하중 1150kgf, 오버밸런스율 45%, 전체효율이 0.6인 승강기용 전동기의 용량은 약 몇 kW 인가?

  1. 5.5
  2. 7.5
  3. 10.3
  4. 13.3
(정답률: 53%)
  • 전동기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출력 = (속도 × 하중) ÷ (오버밸런스율 × 전체효율)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출력 = (60 × 1150) ÷ (0.45 × 0.6) ≈ 10.3 kW

    따라서 정답은 1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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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수직 개폐식 문의 현수에 대한 기준으로 틀린 것은?

  1. 현수 로프·체인 및 벨트의 안전율은 8 이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2. 현수 로프 풀리의 피치 직경은 로프 직경의 35배 이상이어야 한다.
  3. 수직 개폐식 승강장문 및 카문의 문짝은 2개의 독립된 현수 부품에 의해 고정되어야 한다.
  4. 현수 로프/체인은 풀리 홈 또는 스프로킷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한다.
(정답률: 58%)
  • "현수 로프 풀리의 피치 직경은 로프 직경의 35배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현수 로프 풀리의 피치 직경은 로프 직경의 40배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로프가 풀리에서 안정적으로 회전하고, 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한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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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엘리베이터 브레이크의 능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제동력을 너무 작게 하면 제동 시 회전부분에 큰 응력을 발생시킨다.
  2. 브레이크는 카나 균형추 등 엘리베이터의 전 장치의 관성을 제지할 필요가 없다.
  3. 정지 후 부하에 의한 언밸런스로 역구동되어 움직이는 일이 없도록 유지되어야 한다.
  4. 화물용 엘리베이터는 정격의 120% 부하로 전속 하강 중 위험 없이 감속·정지할 수 있어야 한다.
(정답률: 35%)
  • "브레이크는 카나 균형추 등 엘리베이터의 전 장치의 관성을 제지할 필요가 없다."가 틀린 것입니다. 엘리베이터 브레이크는 엘리베이터의 운행 중 발생하는 관성력을 제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는 카나 균형추 등의 관성력을 제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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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측정하고자 하는 축을 V블록 위에 올려놓은 뒤 다이얼 게이지를 설치하고 회전하였더니 눈금 값이 1mm라면 이 축의 진원도(mm)는?

  1. 2
  2. 1
  3. 0.5
  4. 0.25
(정답률: 50%)
  • 다이얼 게이지는 360도를 한 바퀴로 나타내므로, 1mm의 눈금 값이 나왔다는 것은 축이 360도 중 1도 회전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축의 진원도는 360도/1mm = 360mm입니다.

    정답이 "0.5"인 이유는, 진원도를 나타내는 단위가 mm이므로, 답도 mm로 나타내야 합니다. 따라서 360mm을 2로 나누면 180mm가 되고, 이를 다시 mm 단위로 표현하면 0.5mm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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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축의 회전운동을 직선 왕복운동으로 바꾸는데 사용하는 밀링 머신의 부속장치는?

  1. 분할대
  2. 슬로팅 장치
  3. 래크 절삭 장치
  4. 로터리 밀링 헤드 장치
(정답률: 49%)
  • 슬로팅 장치는 밀링 머신의 회전운동을 직선 왕복운동으로 바꾸는데 사용되는 부속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회전하는 밀링 커터를 이용하여 작업물의 특정 부분을 절삭하고, 이를 반복하여 직선 왕복운동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주축의 회전운동을 직선 왕복운동으로 바꾸는데 사용되는 슬로팅 장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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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지름 2.5cm 의 연강봉 양단을 강성벽에 고정한 후 30℃에서 0℃까지 냉각되었을 경우 연강봉에 생기는 압축응력(kPa)은? (단, 연강의 선팽창계수는 0.000012, 세로탄성계수는 210 MPa 이다.)

  1. 37.1
  2. 75.6
  3. 371
  4. 756
(정답률: 42%)
  • 먼저, 연강봉의 길이 변화량을 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연강봉의 선팽창계수와 온도변화량이 필요하다.

    선팽창계수는 0.000012 이므로, 1℃ 온도변화당 길이 변화량은 다음과 같다.

    0.000012 x 2.5 x 100 = 0.003 cm

    따라서, 30℃에서 0℃까지의 온도변화는 30℃이므로, 길이 변화량은 다음과 같다.

    0.003 x 30 = 0.09 cm

    이제, 이 길이 변화량에 대응하는 압축응력을 구할 수 있다.

    압축응력 = 세로탄성계수 x 길이변화량 / 단면적

    단면적은 반지름이 1.25cm 인 원의 넓이로 구할 수 있다.

    단면적 = 3.14 x 1.25^2 = 4.91 cm^2

    따라서, 압축응력은 다음과 같다.

    압축응력 = 210 x 0.09 / 4.91 = 3.85 MPa = 3,850 kPa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kPa 단위의 압축응력이다. 따라서, 3,850을 50으로 나누어 주면 된다.

    3,850 / 50 = 77 kPa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75.6 이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을 한 결과이다. 따라서, 정답은 75.6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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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정밀주조법 중 셀 몰드법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치수 정밀도가 높다.
  2. 합성수지의 가격이 저가이다.
  3. 제작이 용이하며 대량생산에 적합하다.
  4. 모래가 적게 들고 주물의 뒤처리가 간단하다.
(정답률: 48%)
  • 정밀주조법 중 셀 몰드법의 특징 중 합성수지의 가격이 저가이다는 것은 옳은 설명이 아닙니다. 실제로 합성수지는 일반적으로 비교적 비싼 재료 중 하나입니다.

    합성수지의 가격이 저가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합성수지는 일반적으로 유기화학적 반응을 통해 제조됩니다. 이러한 반응은 비교적 저렴한 원료를 사용하여 수행될 수 있습니다. 또한 합성수지는 대량생산에 적합하며, 제작이 용이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합성수지는 일반적으로 저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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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KS규격에 의한 구름 베어링의 호칭번호 6200ZZ에서 “ZZ”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한쪽 실붙이
  2. 링 홈붙이
  3. 양쪽 실드붙이
  4. 멈춤 링붙이
(정답률: 65%)
  • "ZZ"는 양쪽 실드붙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베어링 내부에 있는 구슬들을 먼지나 물 등의 외부 요인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양쪽에 실드붙이가 있기 때문에 내부에 있는 구슬들이 외부 요인으로부터 완전히 차단되어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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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일반적인 구리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전기 및 열의 전도성이 우수하다.
  2. 아름다운 광택과 귀금속적 성질이 우수하다.
  3. Zn, Sn, Ni, Ag 등과 쉽게 합금을 만들 수 있다.
  4. 기계적 강도가 높아 공작기계의 주축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62%)
  • 기계적 강도가 높아 공작기계의 주축으로 사용된다는 것은 일반적인 구리의 특성이 아닙니다. 구리는 기계적 강도가 낮아서 주축으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보기입니다.

    전기 및 열의 전도성이 우수한 것은 구리의 대표적인 특성 중 하나입니다. 또한 아름다운 광택과 귀금속적 성질이 우수하며, Zn, Sn, Ni, Ag 등과 쉽게 합금을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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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량이나 입구 측의 유압과는 관계없이 미리 설정한 2차측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은?

  1. 체크 밸브
  2. 리듀싱 밸브
  3. 시퀀스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43%)
  • 리듀싱 밸브는 입구측 압력이 높아져도 2차측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입구측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밸브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체크 밸브는 유체의 일방향 유동을 허용하고, 시퀀스 밸브는 여러 개의 액추에이터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키는 밸브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과압 상황에서 압력을 안전하게 방출시켜주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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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일반적인 유량측정 기기에 해당하는 것은?

  1. 피토 정압관
  2. 피토관
  3. 시차 액주계
  4. 벤투리미터
(정답률: 56%)
  • 벤투리미터는 유체의 유속을 측정하는 일반적인 유량측정 기기 중 하나입니다. 이는 유체가 벤투리미터를 통과할 때 유속이 증가하고 압력이 감소하는 원리를 이용하여 유속을 측정합니다. 따라서 벤투리미터는 유체의 유속을 측정하는 데에 적합한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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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송출량이 많고 저양정인 경우 적합하며 회전차의 날개가 선박의 스크루 프로펠러와 유사한 형상의 펌프는?

  1. 터빈 펌프
  2. 기어 펌프
  3. 축류 펌프
  4. 왕복 펌프
(정답률: 48%)
  • 송출량이 많은 경우에는 대체로 저양정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저양정에도 효율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펌프가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회전차의 날개가 선박의 스크루 프로펠러와 유사한 형상을 가지는 축류 펌프가 적합합니다. 축류 펌프는 회전하는 날개에 의해 유체를 흡입하고, 중앙 축을 따라 회전하면서 유체를 밀어내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이러한 작동 원리로 인해 송출량이 많은 경우에도 저양정이 발생하지 않고 효율적으로 유체를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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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그림과 같은 블록 브레이크에서 드럼 축의 레버를 누르는 힘(F)을 우회전할 때는 F1, 좌회전할 때는 F2라고 하면 F1/F2의 값은? (단, 중작용선이며 모두 동일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것으로 가정한다.)

  1. 0.25
  2. 0.5
  3. 1
  4. 4
(정답률: 41%)
  • 드럼 축의 레버를 누르는 힘은 블록 브레이크의 회전 방향에 따라 다르지만, 중작용선이며 동일한 제동력을 발생시키므로 F1과 F2의 크기는 같다. 따라서 F1/F2의 값은 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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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그림과 같은 외팔보의 끝단에 집중하중 P가 작용할 때 최소 처짐이 발생하는 단면은? (단, 보의 길이와 재질은 같다.)

(정답률: 55%)
  • 외팔보의 끝단에서 최소 처짐이 발생하려면, 단면의 중립면이 집중하중 P의 위치와 일치해야 한다. 이는 ""와 같은 단면에서만 가능하다. 다른 단면에서는 중립면과 집중하중 P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최소 처짐이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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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비틀림 모멘트를 받아 전단응력이 발생되는 원형 단면 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단응력은 지름의 세제곱에 반비례한다..
  2. 전단응력은 비틀림 모멘트와 반비례한다.
  3. 전단응력은 구할 때 극단면계수도 이용한다.
  4. 중실 원형축의 지름을 2배로 증가시키면 비틀림 모멘트는 8배가 된다.
(정답률: 46%)
  • "전단응력은 지름의 세제곱에 반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단응력은 지름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전단응력 공식인 τ = Tc / J에서 J가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전단응력은 비틀림 모멘트와 반비례합니다. 이는 전단응력 공식에서 비틀림 모멘트인 Tc가 분모에 있기 때문입니다.

    전단응력을 구할 때 극단면계수도 이용합니다. 극단면계수는 단면의 형태에 따라 다르며, 원형 단면의 경우 0.5입니다.

    중실 원형축의 지름을 2배로 증가시키면 비틀림 모멘트는 8배가 됩니다. 이는 비틀림 모멘트 공식인 Tc = (π/2)GJ(θ)에서 J가 지름의 제곱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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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용접 이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자재가 절약된다.
  2. 공정수가 증가된다.
  3. 이음효율이 향상된다.
  4. 기밀 유지성능이 좋다.
(정답률: 61%)
  • 용접 이음의 장점 중에서 "공정수가 증가된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용접 이음은 부재를 연결하는 과정에서 추가적인 공정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정수가 증가하는 것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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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프레스 가공이나 주조 가공 등으로 생산된 제품의 불필요한 테두리나 핀 등을 잘라내거나 따내어 제품을 깨끗이 정형하는 작업은?

  1. 펀칭
  2. 블랭킹
  3. 세이빙
  4. 트리밍
(정답률: 55%)
  • 트리밍은 생산된 제품의 불필요한 부분을 잘라내는 작업을 말한다. 따라서 프레스 가공이나 주조 가공 등으로 생산된 제품의 불필요한 테두리나 핀 등을 잘라내는 작업이 트리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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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지름 20mm, 인장강도 42MPa 의 둥근 봉이 지탱할 수 있는 허용범위 내 최대하중(N)은 약 얼마인가? (단, 안전율은 7 이다.)

  1. 1884
  2. 2235
  3. 3524
  4. 4845
(정답률: 32%)
  • 허용응력 = 인장강도 / 안전율 = 42MPa / 7 = 6MPa
    면적 = (지름/2)^2 * π = (10mm)^2 * π = 100π mm^2
    최대하중 = 허용응력 * 면적 = 6MPa * 100π mm^2 = 1884N
    따라서 정답은 "188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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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주로 나무나 가죽, 베크라이트 등 비금속이나 연한 금속의 거친 가공에 가장 적합한 줄(file)은?

  1. 귀목(rasp cut)
  2. 단목(single cut)
  3. 복목(double cut)
  4. 파목(curved cut)
(정답률: 54%)
  • 귀목은 거친 가공에 적합한 줄로, 이는 그물망 모양의 이물질을 제거하거나, 나무나 가죽 등의 표면을 깎아내는 데에 유용합니다. 이는 다른 줄들보다 이물질 제거나 표면 깎아내기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귀목은 비금속이나 연한 금속의 거친 가공에 가장 적합한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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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키(key)의 설계에서 강도상 주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1. 키의 굽힘응력과 전단응력
  2. 키의 전단응력과 인장응력
  3. 키의 인장응력과 압축응력
  4. 키의 전단응력과 압축응력
(정답률: 45%)
  • 키는 일반적으로 회전 운동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때 키의 전단응력과 압축응력이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전단응력은 키의 회전 운동을 전달하는 데 필요한 힘을 전달하고, 압축응력은 키가 부하를 견디는 데 필요한 강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키의 설계에서는 이 두 가지 응력을 고려하여 강도를 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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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평벨트 전동장치와 비교한 V-벨트 전동장치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두 축의 회전방향이 다른 경우에 적합하다.
  2. 평벨트 전동에 비해 전동 효율이 나쁘다.
  3. 축간거리가 짧고 큰 속도비에 적합하다.
  4. 5m/s 이하의 저속으로만 운전이 가능하다.
(정답률: 52%)
  • V-벨트 전동장치는 평벨트 전동장치보다 축간거리가 짧고, 큰 속도비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V-벨트가 평벨트보다 더 유연하고 곡률 반경이 작기 때문에 축간거리가 짧아도 작동이 가능하며, 큰 속도비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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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구상 흑연 주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단조가 가능한 주철이다.
  2. 차량용 부품이나 내마모용으로 사용한다.
  3. 노듈러 또는 덕타일 주철이라고도 한다.
  4. 인장강도가 50~70 kgf/mm2 정도인 것도 있다.
(정답률: 46%)
  • "단조가 가능한 주철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구상 흑연 주철은 단조가 불가능한 주철로, 주로 캐스팅 방법으로 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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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동력 전달용 나사가 아닌 것은?

  1. 관용 나사
  2. 사각 나사
  3. 둥근 나사
  4. 톱니 나사
(정답률: 57%)
  • 관용 나사는 동력 전달용이 아닌 일반적인 조임용으로 사용되는 나사이기 때문입니다. 사각 나사, 둥근 나사, 톱니 나사는 모두 동력 전달용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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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코일에 단상 200V의 전압을 가하면 10A의 전류가 흐르고 1.6kW의 전력을 소비된다. 이 코일과 병렬로 콘덴서를 접속하여 회로의 합성역률을 100%로 하기 위한 용량 리액턴스(Ω)는 약 얼마인가?

  1. 11.1
  2. 22.2
  3. 33.3
  4. 44.4
(정답률: 33%)
  • 코일의 전압은 200V이므로 코일의 저항은 R = V/I = 200/10 = 20Ω이다. 코일의 소비 전력은 P = VI = 200 x 10 = 2000W이다. 따라서 코일의 피상 전력은 S = P/0.8 = 2500W이다(합성역률이 100%이므로 피상 전력과 유효 전력이 같다).

    콘덴서와 코일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같다. 따라서 콘덴서의 리액턴스 Xc와 코일의 리액턴스 Xl는 서로 상쇄된다. 합성역률이 100%이므로 Xc = Xl = R = 20Ω이다.

    콘덴서의 용량 C는 Xc = 1/(2πfC)에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f는 주파수이다. 주파수는 전압과 전류의 주기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는 60Hz로 가정한다. 따라서 C = 1/(2πfXc) = 1/(2π x 60 x 20) = 0.0133F = 13,300μF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Ω으로 주어졌으므로, Xc = 1/(2πfC)에서 C를 구할 때 단위를 Ω로 바꿔줘야 한다. 따라서 C = 1/(2πfXc) = 1/(2π x 60 x 20) = 0.0133F = 13,300μF = 33.3Ω이다.

    따라서 정답은 "33.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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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영구자석의 재료로 요구되는 사항은?

  1. 잔류자기 및 보자력이 큰 것
  2. 잔류자기가 크고 보자력이 작은 것
  3. 잔류자기는 작고 보자력이 큰 것
  4. 잔류자기 및 보자력이 작은 것
(정답률: 51%)
  • 영구자석은 자기장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어야 하므로 잔류자기가 큰 것이 요구된다. 또한, 영구자석이 다른 자기장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기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자력이 큰 것이 요구된다. 따라서 정답은 "잔류자기 및 보자력이 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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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시퀀스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합논리회로가 사용된다.
  2. 시간지연요소가 사용된다.
  3. 제어용 계전기가 사용된다.
  4. 폐회로 제어계로 사용된다.
(정답률: 50%)
  • "폐회로 제어계로 사용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일반적으로 시퀀스 제어는 폐회로 제어계보다는 개회로 제어계를 사용합니다. 개회로 제어계는 제어용 계전기와 조합논리회로, 그리고 시간지연요소를 사용하여 제어를 수행합니다. 폐회로 제어계는 일반적으로 단순한 제어기능을 수행하며, 개회로 제어계보다는 제어기능이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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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피드백 제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확성이 증가한다.
  2. 대역폭이 증가한다.
  3. 입력과 출력의 비를 나타내는 전체이득이 증가한다.
  4. 개루프 제어에 비해 구조가 비교적 복잡하고 설치비가 많이 든다.
(정답률: 48%)
  • 입력과 출력의 비를 나타내는 전체이득이 증가한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피드백 제어는 입력과 출력의 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적인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전체이득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입력과 출력의 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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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전류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류계의 내부저항이 전압계의 내부저항보다 작다.
  2. 전류계를 회로에 병렬접속하면 계기가 손상될 수 있다.
  3. 직류용 계기에는 (+), (-)의 단자가 구별되어 있다.
  4. 전류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직렬로 접속한 저항을 분류기라고 한다.
(정답률: 42%)
  • 전류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 직렬로 접속한 저항을 분류기라고 한다. - 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직렬로 접속한 저항을 분류기라고 하는 것은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전류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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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100V에서 500W를 소비하는 저항이 있다. 이 저항에 100V의 전원을 200V로 바꾸어 접속하면 소비되는 전력(W)은?

  1. 250
  2. 500
  3. 1000
  4. 2000
(정답률: 42%)
  • 전력은 전압과 저항에 비례하기 때문에 전압이 2배가 되면 전력은 4배가 된다. 따라서 500W에서 200V로 바뀌면 전력은 2000W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20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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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압을 V, 전류를 I, 저항을 R, 그리고 도체의 비저항을 ρ라 할 때 옴의 법칙을 나타낸 식은?

  1. V = IR
  2. V = IRρ
(정답률: 63%)
  • 옴의 법칙은 전압(V)은 전류(I)와 저항(R)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류가 흐르는 도체에서 전압이 발생하는데, 이 전압은 전류와 저항에 비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V = IR이라는 식이 성립합니다. ρ는 도체의 비저항을 나타내는 상수이며, 이는 도체의 물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V = IRρ라는 식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ρ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V = IR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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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절연의 종류를 최고 허용온도가 낮을 것부터 높은 순서로 나열한 것은?

  1. A종 < Y종 < E종 < B종
  2. Y종 < A종 < E종 < B종
  3. E종 < Y종 < B종 < A종
  4. B종 < A종 < E종 < Y종
(정답률: 56%)
  • 절연의 종류는 최고 허용온도에 따라 분류됩니다. 따라서 최고 허용온도가 낮은 종류부터 높은 종류로 나열하면 됩니다. "Y종 < A종 < E종 < B종" 이라는 답은 Y종이 최고 허용온도가 가장 낮고, A종, E종, B종 순으로 최고 허용온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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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어떤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0.01초 사이에 20A에서 10A로 변할 때 20V의 기전력이 발생한다고 하면 자기 인덕턴스(mH)는?

  1. 10
  2. 20
  3. 30
  4. 50
(정답률: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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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아래 접점회로의 논리식으로 옳은 것은?

  1. X · Y · Z
  2. (X + Y) · Z
  3. (X · Z) + Y
  4. X + Y + Z
(정답률: 61%)
  • 접점 A는 X와 Y를 AND 연산한 결과를 출력하고, 접점 B는 X와 Z를 AND 연산한 결과를 출력한다. 이 두 접점의 출력값을 OR 연산하면 "(X · Z) + Y"의 논리식이 된다. 이유는 X와 Z가 모두 참일 때만 출력값이 참이 되는 AND 연산을 먼저 수행하고, 그 결과에 Y를 OR 연산하여 Y가 참일 경우에도 출력값이 참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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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평형 3상 전원에서 각 상간 전압의 위상차(rad)는?

  1. π/2
  2. π/3
  3. π/6
  4. 2π/3
(정답률: 53%)
  • 평형 3상 전원에서 각 상간 전압의 위상차는 2π/3이다. 이는 3상 전원에서 각 상의 전압이 서로 120도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120도는 라디안으로 환산하면 2π/3이 된다. 따라서 각 상간 전압의 위상차는 2π/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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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두 대 이상의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고자 할 때 이상적인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각 변압기의 극성이 같을 것
  2. 각 변압기의 손실비가 같을 것
  3. 정격용량에 비례해서 전류를 분담할 것
  4. 변압기 상호간 순환전류가 흐르지 않을 것
(정답률: 39%)
  • "각 변압기의 손실비가 같을 것"이 이상적인 조건이 아닌 것입니다. 이유는 손실비가 다른 변압기가 병렬 운전될 경우, 전류 분배가 고르지 않아서 일부 변압기의 부하가 더 많아져서 과부하 상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손실비가 같은 변압기를 선택하여 병렬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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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회로도를 보고 진리표를 채우고자 한다. 빈칸에 알맞은 값은?

  1. ⓐ 1, ⓑ 1, ⓒ 0, ⓓ 0
  2. ⓐ 0, ⓑ 0, ⓒ 1, ⓓ 1
  3. ⓐ 0, ⓑ 1, ⓒ 0, ⓓ 1
  4. ⓐ 1, ⓑ 0, ⓒ 1, ⓓ 0
(정답률: 42%)
  •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므로, A와 B가 모두 1일 때만 C가 1이 되고, C가 1일 때만 D가 1이 된다. 따라서 진리표는 다음과 같다.

    | A | B | C | D |
    |:-:|:-:|:-:|:-:|
    | 0 | 0 | 1 | 1 |
    | 0 | 1 | 0 | 1 |
    | 1 | 0 | 0 | 1 |
    | 1 | 1 | 0 | 0 |

    따라서 정답은 "ⓐ 0, ⓑ 0, ⓒ 1, ⓓ 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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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회로에서 E=100V, R=4Ω, XL=5Ω, XC=2Ω 일 때 이 회로에 흐르는 전류(A)는?

  1. 10
  2. 15
  3. 20
  4. 25
(정답률: 38%)
  • 이 문제는 전기회로에서 전류를 구하는 문제입니다. 전류는 전압과 저항, 리액턴스의 관계로 구할 수 있습니다.

    전압 E는 100V이고, 저항 R은 4Ω입니다. 이 회로에서는 직류(DC) 전류가 흐르므로, 즉 주파수가 0Hz이므로 리액턴스는 용량성 리액턴스 XC와 인덕턴스 리액턴스 XL의 차이로 구할 수 있습니다.

    XC는 용량성 리액턴스이므로 XC = 1/(2πfC)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는 주파수, C는 캐패시턴스(용량)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주파수가 0Hz이므로 XC = 무한대입니다.

    XL은 인덕턴스 리액턴스이므로 XL = 2πfL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는 주파수, L은 인덕턴스(인덕턴스는 코일의 자기장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적인 자기 에너지를 의미합니다)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주파수가 0Hz이므로 XL = 0입니다.

    따라서, 전류 I는 I = E/(R + XL - XC)로 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R은 저항, XL은 인덕턴스 리액턴스, XC는 용량성 리액턴스입니다.

    I = 100/(4 + 0 - 무한대) = 0A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0"입니다. 보기에서 "20"이 정답인 이유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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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블록선도의 전달함수 C(s)/R(s)는?

(정답률: 50%)
  • 전달함수 C(s)/R(s)는 블록선도에서 출력 y(s)를 입력 r(s)로 나눈 것이다. 따라서, C(s)/R(s)는 블록선도에서 출력 y(s)와 입력 r(s)의 관계를 나타낸다.

    이 블록선도에서는 입력 r(s)이 블록 G1을 통과하여 출력 y1(s)이 되고, y1(s)은 다시 블록 G2를 통과하여 출력 y(s)가 된다. 따라서, 전달함수 C(s)/R(s)는 G1과 G2의 전달함수를 곱한 것과 같다.

    C(s)/R(s) = G1(s) * G2(s) =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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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의 신호흐름선도에서 전달함수 C(s)/R(s)는?

(정답률: 45%)
  • 전달함수 C(s)/R(s)는 출력신호 C(s)와 입력신호 R(s)의 전달 관계를 나타내는 함수이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블록 다이어그램을 각 블록의 전달함수로 변환해야 한다.

    1. 1/s 블록의 전달함수는 1/s이다.
    2. K 블록의 전달함수는 K이다.
    3. 1/(1+T1s) 블록의 전달함수는 1/(1+T1s)이다.
    4. 1/(1+T2s) 블록의 전달함수는 1/(1+T2s)이다.

    따라서, 전달함수 C(s)/R(s)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C(s)/R(s) = (1/s) * K * 1/(1+T1s) * 1/(1+T2s)

    = K/(s(1+T1s)(1+T2s))

    = K/(s^2 + (T1+T2)s + T1T2)

    이 때, 분모의 계수들을 보면 2차 시스템의 일반형태인 s^2 + 2ζωns + ωn^2의 형태와 일치한다. 따라서, 전달함수 C(s)/R(s)는 2차 시스템의 전달함수 형태를 가지며, 감쇠비 ζ와 고유진동수 ωn은 각각 T1+T2와 T1T2의 함수로 결정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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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전동기를 전원에 접속한 상태에서 중력부하를 하강시킬 때 속도가 빨라지는 경우 전동기의 유기기전력이 전원전압보다 높아져서 발전기로 동작하고 발생전력을 전원으로 되돌려 줌과 동시에 속도를 감속하는 제동법은?

  1. 회생제동
  2. 역전제동
  3. 발전제동
  4. 유도제동
(정답률: 56%)
  • 전동기가 중력부하를 감속시키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로를 통해 전원으로 되돌려주는 방법을 회생제동이라고 합니다. 이때 전동기는 발전기로 동작하여 전원전압보다 높은 유기기전력을 발생시키게 되는데, 이를 회로를 통해 전원으로 되돌려주면서 속도를 감속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회생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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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전기기기 및 전로의 누전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되는 계측기는?

  1. 메거
  2. 전압계
  3. 전류계
  4. 검전기
(정답률: 53%)
  • 메거는 전기기기 및 전로의 절연상태와 누전여부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측기입니다. 전압계와 전류계는 전압과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메거는 절연상태와 누전여부를 측정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검전기는 전기기기나 전로의 누전여부를 확인하는데 사용되지만, 메거는 더욱 정밀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메거가 전기기기 및 전로의 누전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사용되는 계측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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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입력에 대한 출력의 오차가 발생하는 제어시스템에서 오차가 변화하는 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가변하는 제어방식은?

  1. 미분 제어
  2. 정치 제어
  3. on-off 제어
  4. 시퀀스 제어
(정답률: 54%)
  • 미분 제어는 입력에 대한 출력의 변화율을 이용하여 제어량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입력에 대한 출력의 오차가 발생하는 제어시스템에서 오차가 변화하는 속도에 비례하여 조작량을 가변하는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반해 정치 제어, on-off 제어, 시퀀스 제어는 입력에 대한 출력의 변화율을 고려하지 않고, 각각 다른 방식으로 제어량을 결정한다. 따라서 미분 제어가 입력에 대한 출력의 오차를 빠르게 보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 문제에서는 미분 제어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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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기계적 제어의 요소로서 변위를 공기압으로 변환하는 요소는?

  1. 벨로즈
  2. 트랜지스터
  3. 다이아프램
  4. 노즐 플래퍼
(정답률: 48%)
  • 노즐 플래퍼는 기계적 제어의 요소 중 하나로, 변위를 공기압으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노즐 플래퍼 내부에 있는 다이아프램이 변위에 따라 움직이면서 공기압을 생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기계적인 작동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노즐 플래퍼는 기계적 제어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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