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03-09)

방송통신산업기사
(2019-03-0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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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디지털 전자회로

1. 전파 정류회로의 맥동률은 얼마인가?

  1. 약 0.482[%]
  2. 약 1.21[%]
  3. 약 11.1[%]
  4. 약 48.2[%]
(정답률: 79%)
  • 전파 정류회로의 맥동률은 전류가 흐르는 시간 대비 전체 주기 중 전류가 흐르는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일반적으로 백분율로 표시됩니다. 전파 정류회로는 전류가 흐르는 시간을 최대한 늘리기 위해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맥동률은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시간 대비 전체 주기 중 전류가 흐르는 시간의 비율로 계산됩니다. 이 값은 대략 48.2% 정도로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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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직류 전원회로의 구성 순서로 옳은 것은?

  1. 정류회로→변환회로→평활회로→정전압회로
  2. 변압회로→정류회로→평활회로→정전압회로
  3. 변압회로→평활회로→정류회로→정전압회로
  4. 변압회로→정류회로→정전압회로→평활회로
(정답률: 83%)
  • 정답은 "변압회로→정류회로→평활회로→정전압회로"입니다.

    전압을 낮추거나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변압기를 먼저 사용하여 입력 전압을 적절한 수준으로 낮춥니다. 그 다음으로는 정류회로를 사용하여 직류 전원을 만듭니다. 이후 평활회로를 사용하여 전원의 파동을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정전압회로를 사용하여 안정적인 전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변압회로→정류회로→평활회로→정전압회로의 순서로 구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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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정전압회로의 파라미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전압안정계수(SV)
  2. 온도안정계수(ST)
  3. 출력저항(RO)
  4. 최대제너전류(IZ)
(정답률: 80%)
  • 정전압회로의 파라미터에 속하지 않는 것은 "최대제너전류(IZ)"이다. 이는 부하 저항이 일정한 범위 내에서 변화할 때, 회로에서 공급할 수 있는 최대 전류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회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른 세 가지 파라미터는 회로의 전압 안정성과 온도 변화에 대한 안정성, 그리고 출력 저항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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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2단 이상의 증폭기에서 잡음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1. 종단 증폭기의 이득은 첫단 증폭기에 비해 가능한 낮게 설계한다.
  2. 첫단 증폭기는 가능한 이득이 작은 증폭기로 구성한다.
  3. 첫단 증폭기를 트랜지스터(쌍극성 트랜지스터) 증폭기로 구성한다.
  4. 첫단 증폭기를 잡음지수(Noise Figure)가 낮은 증폭기로 구성한다.
(정답률: 82%)
  • 첫단 증폭기를 잡음지수(Noise Figure)가 낮은 증폭기로 구성한다. 이유는 첫단 증폭기에서 발생하는 잡음은 이후의 모든 증폭기에서 증폭되기 때문에, 첫단 증폭기에서 잡음을 최소화하는 것이 전체 시스템의 잡음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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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회로에서 Re의 값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Re가 크면 클수록 입력 임피던스는 커진다.
  2. Re가 크면 클수록 안정계수 S는 적어진다.
  3. Re가 크면 클수록 증폭된 컬렉터 전류는 적어진다.
  4. Re가 크면 클수록 전압 증폭도는 커진다.
(정답률: 61%)
  • 정답은 "Re가 크면 클수록 전압 증폭도는 커진다." 이다.

    이유는 Re가 커질수록 컬렉터 전류가 작아지기 때문에, 컬렉터 전압 증폭도가 커진다. 이는 전류 증폭도와 관련이 있으며, 전류 증폭도는 Re와 반비례한다. 따라서 Re가 커질수록 전압 증폭도는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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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궤환증폭기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궤환으로 입력 임피던스 Ri는 감소한다.
  2. 궤환으로 출력 임피던스 Ro는 감소한다.
  3. 궤환으로 전류이득 Io/Is는 감소한다.
  4. RF가 작을수록 출력전압 Vo는 커진다.
(정답률: 75%)
  • "RF가 작을수록 출력전압 Vo는 커진다."라는 설명은 옳은 설명이다. 이는 궤환증폭기의 특성 중 하나인 양의 피드백에 의한 것이다. RF가 작을수록 피드백이 강해지고, 이로 인해 출력전압 Vo가 커진다. 이는 궤환으로 입력 임피던스 Ri가 감소하고, 출력 임피던스 Ro가 감소하는 특성과는 관련이 없다. 또한 전류이득 Io/Is가 감소하는 것도 피드백에 의한 특성 중 하나이지만, 출력전압 Vo와는 반대의 관계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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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압궤환증폭기에서 무궤환 시 이득이 A, 궤환율이 β일 때 궤환 시 전압이득은 Af = A/(1-βA)이다. βA=1인 경우 어떠한 회로로 동작한 것인가?

  1. 부궤환회로이다.
  2. 파형정형회로이다.
  3. 발진회로이다.
  4. 궤환회로도 아니고 발진회로도 아니다.
(정답률: 80%)
  • βA=1인 경우 Af는 분모가 0이 되어 무한대가 된다. 즉, 궤환 시 전압이 무한대로 증폭된다. 이러한 현상은 발진회로에서 나타나는데, 발진회로는 양의 피드백을 이용하여 자기 진동을 유지하는 회로이다. 따라서 정답은 "발진회로이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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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수정 발진회로에서 수정 진동자의 전기적 직렬 공진 주파수를 fs, 병렬 공진 주파수를 fp라 할 때, 가장 안정된 발진을 하기 위한 조건은? (단, fa는 발진 주파수이다.)

  1. fp<fa<fs
  2. fa=fs
  3. fs<fa<fp
  4. fa=fp
(정답률: 87%)
  • 수정 발진회로에서는 수정 진동자의 공진 주파수가 발진 주파수와 일치해야 안정된 발진이 가능하다. 따라서 fa=fs이어야 한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병렬 공진 주파수인 fp와는 일치하지 않으므로 안정된 발진이 어렵다. 따라서 fs<fa<fp인 조건이 필요하다. 이는 직렬 공진 주파수와 병렬 공진 주파수 사이에 발진 주파수가 위치해야 안정된 발진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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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클랩(Clapp)발진기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콜피츠 발진기를 변형할 것이다.
  2. 발진주파수가 안정하다.
  3. 발진주파수 범위가 작다.
  4. 발진출력이 크다.
(정답률: 76%)
  • 발진주파수 범위가 작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클랩 발진기는 발진주파수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발진출력이 크다는 이유는 클랩 발진기가 콜피츠 발진기를 변형한 것으로, 콜피츠 발진기보다 더 강력한 발진출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음향 신호를 더욱 강력하게 전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발진주파수가 안정하다는 것은 클랩 발진기가 안정적인 발진주파수를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음향 신호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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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의 회로에서 발진기 명칭과 C3의 역할이 맞는 것은?

  1. 클랩 발진기, 발진 주파수 안정화
  2. 컬렉터 동조형 발진기, 발진 이득의 안정화
  3. 콜피츠 발진기, 위상 안정화
  4. 하틀리 발진기, 왜율 개선
(정답률: 85%)
  • 정답은 "클랩 발진기, 발진 주파수 안정화"이다.

    C3은 클랩 발진기에서 피드백 회로를 구성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클랩 발진기는 양수 피드백 회로로, C1과 C2가 양쪽에 위치한 콘덴서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C3은 콘덴서 C1과 C2를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발진 주파수를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클랩 발진기, 발진 주파수 안정화"가 정답이다.

    컬렉터 동조형 발진기는 C1과 C2가 컬렉터와 베이스에 위치한 콘덴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진 이득의 안정화를 위해 사용된다. 콜피츠 발진기는 C1과 L1이 직렬로 연결된 고주파 공진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위상 안정화를 위해 사용된다. 하틀리 발진기는 C1과 L1이 직렬로 연결된 고주파 공진회로로 구성되어 있으며, 왜율 개선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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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진폭변조 회로에서 피변조파 전력이 30[KW]이고 변조도가 100[%]라면 반송파 전력은 얼마인가?

  1. 10[KW]
  2. 20[KW]
  3. 30[KW]
  4. 40[KW]
(정답률: 53%)
  • 진폭변조 회로에서 피변조파 전력과 반송파 전력은 일정합니다. 따라서 피변조파 전력이 30[KW]이면 반송파 전력도 30[KW]입니다. 그러나 변조도가 100[%]이므로, 반송파 전력 중 50[%]는 피변조파 전력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따라서 반송파 전력은 30[KW]의 50[%]인 20[KW]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0[K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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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DSB-LC(DSB-TC) 변조 후에 발생되는 (피)변조 신호를 구성하는 성분이 아닌 것은?

  1. 반송파
  2. USB
  3. LSB
  4. FSB
(정답률: 65%)
  • DSB-LC(DSB-TC) 변조는 이중 측면 대역 변조 방식으로, 원래 신호를 반송파와 함께 곱하여 변조 신호를 생성합니다. 이 때 생성된 변조 신호는 원래 신호의 주파수 대역을 중심으로 상하 대칭으로 구성되며, 이 중에서 FSB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FSB는 단측 대역 변조 방식에서 생성되는 변조 신호의 성분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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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간접 FM 변조회로에서 변조용으로 사용되는 다이오드는?

  1. 가변용량 다이오드
  2. 터널 다이오드
  3. 제너 다이오드
  4. 쇼트키 다이오드
(정답률: 77%)
  • 간접 FM 변조회로에서는 주파수 변조를 위해 가변용량 다이오드가 사용됩니다. 이는 전압이 가해지면 캐패시턴스가 변화하여 주파수를 변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다이오드들은 주로 직접 FM 변조회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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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진폭변조(AM)에서 반송파 주파수(fc)가 1,000[kHz]이고, 신호파 주파수(fs)가 2[kHz]일 때 필요한 주파수대역폭(BW)은?

  1. 1[kHz]
  2. 4[kHz]
  3. 1,000[kHz]
  4. 4,000[kHz]
(정답률: 56%)
  • 진폭변조에서는 신호파의 진폭을 변조하여 반송파에 신호를 실어 보내는 방식이다. 이때, 신호파의 주파수는 변하지 않고 진폭만 변하므로, 주파수대역폭은 신호파의 최대 주파수(fmax)에 2를 곱한 값과 같다. 따라서, 주어진 문제에서는 주파수대역폭(BW) = 2 × fs = 2 × 2[kHz] = 4[kHz] 이다. 따라서, 정답은 "4[k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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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단안정회로와 쌍안정회로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1. 결합회로의 구성에 따라 결정된다.
  2. 출력전압의 부궤환율에 따라 결정된다.
  3. 입력전류의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4. 바이어스 전압 크기에 따라 결정된다.
(정답률: 72%)
  •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단안정회로와 쌍안정회로는 결합회로의 구성에 따라 결정됩니다. 멀티바이브레이터는 여러 개의 회로 요소가 결합된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구성에 따라 출력신호의 주기와 주파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회로 구성이 단안정회로인지 쌍안정회로인지에 따라 멀티바이브레이터의 동작 방식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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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클리핑 레벨의 위 레벨과 아래 레벨 사이의 간격을 좁게하여 입력파형의 특정 부분을 잘라내는 회로는?

  1. 클램핑 회로(Clamping Circuit)
  2. 슬라이서 회로(Slicer Circuit)
  3. 적분 회로(Integral Circuit)
  4. 클리핑 회로(Clipping Circuit)
(정답률: 84%)
  • 슬라이서 회로는 입력 신호를 일정한 임계값으로 나누어 출력을 생성하는 회로이다. 이 임계값은 클리핑 레벨이라고도 불리며, 입력 신호가 이 임계값을 넘으면 출력이 높아지고, 그렇지 않으면 출력이 낮아진다. 따라서 입력파형의 특정 부분을 잘라내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클리핑 레벨의 위 레벨과 아래 레벨 사이의 간격을 좁게하여 입력파형의 특정 부분을 잘라내는 것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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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이진수 101011을 십진수로 표시한 것은?

  1. 37
  2. 41
  3. 43
  4. 45
(정답률: 87%)
  • 이진수 101011을 십진수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각 자리수를 2의 거듭제곱으로 변환한다.
    1 0 1 0 1 1
    2^5 2^4 2^3 2^2 2^1 2^0

    2. 각 자리수에 해당하는 2의 거듭제곱을 곱한다.
    1*2^5 + 0*2^4 + 1*2^3 + 0*2^2 + 1*2^1 + 1*2^0

    3. 계산 결과를 더한다.
    32 + 0 + 8 + 0 + 2 + 1 = 43

    따라서, 이진수 101011을 십진수로 표시한 값은 4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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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회로에서 Y는 어떤 파형이 출력되는가? (단, 입력은 64[kHz]구형파이다.)

  1. 32[kHz]구형파
  2. 24[kHz]구형파
  3. 16[kHz]구형파
  4. 8[kHz]구형파
(정답률: 81%)
  • Y는 입력 신호의 절반 주기인 32[kHz] 구형파를 출력한다. 이는 입력 신호가 64[kHz] 구형파이므로 절반 주기는 1/2 * 1/64 = 1/128초이며, 이에 해당하는 주파수는 1/(1/128) = 128[Hz]이다. 이 주파수의 2배인 256[Hz]가 Y의 출력 주파수인데, 이는 주기가 1/256초인 구형파이므로 절반 주기는 1/512초이며, 이에 해당하는 주파수는 1/(1/512) = 512[Hz]이다. 따라서 Y의 출력은 256[Hz]의 구형파, 즉 16[kHz] 구형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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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동기식 카운터와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리플 카운터라고도 한다.
  2. 동일 클록으로 동작한다.
  3. 고속 카운팅에 적합하다.
  4. 회로 설계시 주의를 요한다.
(정답률: 64%)
  • "리플 카운터라고도 한다."와 관계가 없는 것은 "고속 카운팅에 적합하다."이다.

    "리플 카운터"는 출력 비트가 하나씩 순차적으로 변경되는 카운터를 의미하며, "동일 클록으로 동작한다."와 "회로 설계시 주의를 요한다."는 이러한 카운터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고속 카운팅에 적합하다."는 동기식 카운터의 특징 중 하나이며, 리플 카운터는 동기식 카운터와는 다른 종류의 카운터이기 때문에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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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상으로 알맞은 것은?

  1. Toggle 현상
  2. Race 현상
  3. Storage 현상
  4. Hogging 현상
(정답률: 83%)
  • 정답: "Race 현상"

    Race 현상은 여러 개의 신호가 동시에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에 입력될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때 입력되는 신호들이 서로 경쟁하면서 출력값이 불안정해지는데,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은 이러한 경쟁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출력값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ace 현상은 마스터-슬레이브 플립플롭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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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방송통신 기기

21. 카메라 촬상관의 하나인 비디콘(Vidicon)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잔상이 적고 암전류가 크다.
  2. 구조가 간단하여 취급이 용이하다.
  3. 광도전 효과를 이용한다.
  4. Shading이 발생한다.
(정답률: 72%)
  • 비디콘은 광도전 효과를 이용하여 이미지를 촬영하는데, 이 때 잔상이 적고 암전류가 크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비디콘의 광도전 효과가 높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구조가 간단하여 취급이 용이하다는 것과 Shading이 발생한다는 것은 비디콘의 특징 중 하나이지만, 잔상이 적고 암전류가 크다는 것은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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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TV 방송의 연주소에서 영상프로그램의 제작이나 송출시 사용하는 동기신호는 다음 가운데 어느 것을 Main으로 하는가?

  1. 카메라에서 발생한 동기 신호를 Main으로 한다.
  2. VTR에서 Play되는 동기신호를 Main으로 한다.
  3. 중계차에서 보내오는 동기신호를 Main으로 한다.
  4. Sync Generator에서 발생한 신호를 Main으로 한다.
(정답률: 92%)
  • 정답: Sync Generator에서 발생한 신호를 Main으로 한다.

    이유: Sync Generator은 TV 방송에서 사용되는 모든 동기 신호를 생성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Sync Generator에서 발생한 신호를 Main으로 사용하면 모든 장비들이 동일한 동기 신호를 받아 정확한 타이밍으로 작동할 수 있다. 카메라나 VTR에서 발생한 동기 신호는 정확한 타이밍을 보장하지 못할 수 있으며, 중계차에서 보내오는 동기 신호는 전송 중에 지연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Sync Generator에서 발생한 신호를 Main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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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오디오믹서(Audio Mixer)에서 Eqalizing의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소재음의 입력을 선택한다.
  2. 선택된 각 소재음의 레벨을 페이더(fader)에 의해 조정하는 기능이다.
  3. 음질을 조정하거나 불필요한음, 귀에 거슬리는 음등을 제거하는 기능과 일부의 주파수 대역 성분만을 강조하거나 감쇠시키는 기능이다.
  4. 믹서의 시스템 성능을 측정하기 위하여 믹서 내에 내장되어 설치된 주파수 발생장치이다.
(정답률: 92%)
  • Eqalizing은 음질을 조정하거나 불필요한음, 귀에 거슬리는 음등을 제거하는 기능과 일부의 주파수 대역 성분만을 강조하거나 감쇠시키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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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스튜디오 내 설비가 아닌 것은?

  1. 조명기구
  2. 마이크
  3. 스위처(VMU)
  4. TV카메라
(정답률: 80%)
  • 스위처(VMU)는 스튜디오 내에서 사용되는 장비가 아니라, 게임기에 사용되는 장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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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VHF대역 TV 송인 안테나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다이폴 안테나
  2. 루프 안테나
  3. 혼 안테나
  4. 슬롯 안테나
(정답률: 83%)
  • VHF 대역 TV 송신 안테나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혼 안테나"입니다. 혼 안테나는 주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며, 다른 안테나와의 간섭을 줄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VHF 대역 TV 송신 안테나로 사용되는 것은 다이폴 안테나, 루프 안테나, 슬롯 안테나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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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의 중간주파수가 455[kHz]일 때 수신된 500[kHz]에 대한 영상주파수는?

  1. 955[kHz]
  2. 1,410[kHz]
  3. 410[kHz]
  4. 1,545[kHz]
(정답률: 81%)
  • 슈퍼헤테로다인 수신기에서는 수신하고자 하는 주파수와 중간주파수의 차이가 일정하게 유지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주파수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신된 500[kHz]의 영상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500[kHz] + 2 × 455[kHz] = 1,410[kHz]

    즉, 수신된 500[kHz]의 영상주파수는 1,410[k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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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국내의 FM방송 송신 안테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88[MHz]~108[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한다.
  2. 서비스 지역의 지형이나 대상에 따라 원편파나 직선편파를 사용한다.
  3. 소전력용으로는 야기안테를 사용한다.
  4. 주로 무지향성의 다이폴 안테나를 사용한다.
(정답률: 90%)
  • "주로 무지향성의 다이폴 안테나를 사용한다."이 틀린 설명입니다. FM방송에서는 주로 직선편파 안테나를 사용합니다. 이는 안테나의 높이와 방향성을 조절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이폴 안테나는 주로 AM방송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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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FM 송신기에서 프리엠퍼시스(pre-emphasis)회로의 기능은?

  1. 송신기 특성을 선형화함으로써 왜율을 개선
  2. 전송 주파수 대역폭을 좁게 하여 전송 대역폭 이용 효율을 개선
  3. 고역신호 크기를 증가시킴으로써 S/N 비를 개선
  4. 고역에서의 송싱기 전력 효율을 개선
(정답률: 78%)
  • 프리엠퍼시스(pre-emphasis) 회로는 고역신호의 크기를 증가시킴으로써 S/N 비를 개선합니다. 이는 고역에서의 잡음이 더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고역신호를 강화시켜 전체적인 신호 대 잡음 비율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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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세계적으로 가장 보편화되어있는 ITU-RBT.601 신호 중 525/59.94 방식에 대한 휘도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는?

  1. 3.58MHz
  2. 6MHz
  3. 13.5MHz
  4. 6.75MHz
(정답률: 82%)
  • 525/59.94 방식은 미국과 일본에서 사용되는 표준 방식으로, 한 프레임당 525개의 수평선을 가지며 초당 59.94회의 프레임이 전송됩니다. 이 방식에서 휘도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는 13.5MHz입니다. 이는 수평선의 개수와 초당 프레임 수에 따라 결정되는 값으로, 이 값을 기준으로 다른 신호들도 처리됩니다. 따라서 13.5MHz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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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RF 증폭기의 입력신호전력이 60[uW]이고 잡음전력이 2[uW]이다. 이 때 출력에서 측정된 SNR이 17이다. 여기서 T=290[K]라고 가정할 때 증폭기의 잡음계수는 약 얼마인가?

  1. 1.764
  2. 2.764
  3. 3.764
  4. 4.764
(정답률: 67%)
  • SNR은 출력신호전력과 잡음전력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출력신호전력은 60[uW] x 17 = 1020[uW]이다. 이때 잡음계수를 N이라고 하면, 잡음전력은 NkT x B이다. 여기서 k는 볼츠만 상수, T는 온도, B는 대역폭이다. 따라서 2[uW] = N x 1.38 x 10^-23 x 290[K] x B 이므로, B = 1.44 x 10^6[Hz]이다. 이를 이용하여 N을 구하면, N = 2[uW] / (1.38 x 10^-23 x 290[K] x 1.44 x 10^6[Hz]) = 1.764이다. 따라서 정답은 "1.76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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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지털 TV를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잡음 방해에 강해 화질열화가 적다.
  2. 다양한 특수화면 표시 및 처리가 가능하다.
  3. Y, R-Y, B-Y의 표본화 주파수 비는 4:2:1 이다.
  4. PCM 신호를 사용한다.
(정답률: 77%)
  • Y, R-Y, B-Y의 표본화 주파수 비는 4:2:1 이다. - 이것은 옳은 설명이다. 이유는 디지털 TV에서 색상 정보를 압축하기 위해 YUV 색 공간을 사용하는데, 이 공간에서 Y는 밝기 정보를, U와 V는 색상 정보를 나타낸다. 이 때 U와 V는 Y에 비해 더 많은 데이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U와 V의 표본화 주파수를 줄여서 압축을 한다. 이 때 U와 V의 표본화 주파수 비율은 1:2 이므로, R-Y와 B-Y의 표본화 주파수 비는 1:1 이고, Y와 U, V의 표본화 주파수 비는 4:2:2 이다. 하지만 이것을 더 압축하기 위해 U와 V의 표본화 주파수를 더 줄여서 4:2:0으로 만들 수 있는데, 이 때 R-Y와 B-Y의 표본화 주파수 비는 4:2:1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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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리나라 TV 방송에서 1개 채널당 점유 주파수 대역은 얼마인가?

  1. 3[MHz]
  2. 4[MHz]
  3. 5[MHz]
  4. 6[MHz]
(정답률: 83%)
  • 우리나라 TV 방송에서 1개 채널당 점유 주파수 대역은 6MHz이다. 이는 아날로그 TV 방송 시대부터 유지되어온 것으로, 디지털 TV 방송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6MHz는 하나의 TV 채널이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폭으로, 이 안에 비디오 신호, 오디오 신호, 부가정보 등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전송된다. 따라서, 1개 채널당 6MHz의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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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채널용량을 증대하기 위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역폭을 크게 한다.
  2. 신호의 세기를 증가시킨다.
  3. 잡음의 크기를 줄인다.
  4. 신호대 잡음비(S/N)를 감소시킨다.
(정답률: 81%)
  • 정답은 "신호대 잡음비(S/N)를 감소시킨다."이다.

    신호대 잡음비(S/N)란 전송되는 신호와 함께 전송되는 잡음의 비율을 의미한다. 이 비율이 작아지면 채널의 품질이 나빠지게 된다. 따라서 채널용량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신호대 잡음비(S/N)를 증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신호대 잡음비(S/N)를 감소시킨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이다.

    대역폭을 크게 하면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으므로 채널용량이 증가한다. 신호의 세기를 증가시키면 신호대 잡음비(S/N)가 증가하므로 채널의 품질이 좋아져 채널용량이 증가한다. 잡음의 크기를 줄이면 신호대 잡음비(S/N)가 증가하므로 채널의 품질이 좋아져 채널용량이 증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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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ATV 시스템에서 가입자 설비에 해당되는 기기만으로 구성된 것은?

  1. 헤드엔드, VTR, 비디오카메라
  2. 컨버터, 보호기, TV 수상기
  3. 간선증폭기, 분기증폭기. 연장증폭기
  4. TV 카메라, TV 수상기, 녹화(기록)장치
(정답률: 87%)
  • CATV 시스템에서 가입자 설비는 주로 TV 수신을 위한 기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컨버터는 케이블 신호를 TV 수신 가능한 신호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고, 보호기는 과전압 등으로부터 TV 수신기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TV 수상기는 케이블 신호를 수신하여 TV 화면에 출력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기기만으로 구성된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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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CATV 구성 부분 중 Head-End 계에서 송출된 신호를 가입자 단말기기까지 전송해주는 통로로서 트렁크라인, 분배기 등으로 구성된 계통은?

  1. Head-End 계
  2. 전송로계
  3. 단말계
  4. 방송국 운영체계
(정답률: 83%)
  • 전송로계는 Head-End 계에서 송출된 신호를 가입자 단말기기까지 전송해주는 통로로서, 트렁크라인과 분배기 등으로 구성된 계통입니다. 이는 Head-End 계에서 생성된 신호를 가입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중간 단계로, 신호를 안정적으로 전달하고 분배하기 위한 구성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송로계는 CATV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안정적인 신호 전달을 위해 철저한 관리와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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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AES/EBU 신호 포맷의 오디오 프레임 구조를 분석할 때, 각 오디오 블록의 시작임을 알 수 있는 신호는?

  1. A sub frame
  2. X sync word
  3. Y sync word
  4. Z sync word
(정답률: 85%)
  • 정답은 "Z sync word"입니다. 이는 AES/EBU 신호 포맷에서 오디오 블록의 시작을 나타내는 신호로 사용되는 동기화 워드입니다. 이 신호는 32비트 길이로 구성되어 있으며,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00 0010"으로 구성됩니다. 이 신호는 오디오 블록의 시작 부분에 위치하며, 이를 통해 디지털 오디오 시스템에서 오디오 데이터를 정확하게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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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방송기기의 조정이나 시험시 사용되는 더미안테나에 대하여 요구되는 전압정재파비는 최소한 얼마 이하가 되어야 하는가?

  1. 0.8
  2. 1.1
  3. 1.5
  4. 2.5
(정답률: 81%)
  • 더미안테나는 실제 안테나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도록 만들어진 가상의 안테나이다. 따라서 더미안테나에 인가되는 전압은 실제 안테나에 인가되는 전압과 유사하게 조정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더미안테나의 재파비가 실제 안테나의 재파비와 유사하게 조정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실제 안테나의 재파비는 1.5 이하로 조정되어야 하므로, 더미안테나의 재파비도 이에 준하는 1.1 이하로 조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1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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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AM송신기의 출력이 10[W]인 경우 이것을 [dBm]으로 표시하면?

  1. 10[dBm]
  2. 30[dBm]
  3. 40[dBm]
  4. 50[dBm]
(정답률: 83%)
  • dBm은 전력을 나타내는 단위로, 1mW의 전력을 0dBm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10W의 전력을 dBm으로 변환하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10W = 10,000mW
    10log(10,000mW/1mW) = 40dBm

    즉, 10W의 전력은 40dBm으로 표시된다. 따라서 정답은 "40[dB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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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스튜디오 구성을 위한 멀티오디오에 필요한 기기가 아닌 것은?

  1. 믹싱콘솔
  2. 싱크로나이저
  3. 이펙터
  4. 비디오 스토어
(정답률: 84%)
  • 비디오 스토어는 비디오 신호를 저장하고 재생하는 기기로, 스튜디오 구성을 위한 멀티오디오에 필요한 기기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디오 스토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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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음파를 검출하여 전기 신호로 변환하는 기기는?

  1. 스피커
  2. 마이크
  3. AMP
  4. EQ
(정답률: 89%)
  • 마이크는 소리를 받아 음파로 변환하고,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스피커는 전기 신호를 받아 소리로 변환하는 기기이며, AMP는 전기 신호를 증폭하는 기기, EQ는 음향을 조절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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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방송미디어 개론

41. ATSC 3.0 UHDTV(4K)의 해상도는?

  1. 720×480
  2. 1,920×1,080
  3. 3,840×2,160
  4. 7,680×4,320
(정답률: 88%)
  • ATSC 3.0 UHDTV(4K)의 해상도는 "3,840×2,160" 입니다. 이는 가로 방향으로 3,840개의 픽셀, 세로 방향으로 2,160개의 픽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Full HD 해상도인 "1,920×1,080"보다 4배 더 많은 픽셀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선명하고 생생한 화질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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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방송 관련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방송설비는 제작설비, 편집설비, 송출설비, 수신설비로 구성된다.
  2. 방송국은 연주소와 송신소가 합쳐져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송신하는 기능을 가진다.
  3. 연주소와 송신소가 다른 장소에 설치되어 있을 때 연주소와 송신소간의 링크를 STL이라 한다.
  4. 전파란 3,000[GHz] 이하 주파수의 전자파를 말한다.
(정답률: 86%)
  • "전파란 3,000[GHz] 이하 주파수의 전자파를 말한다." 이 설명은 옳다. 전파는 주파수에 따라 구분되며, 3,000[GHz] 이하의 주파수를 가지는 전자파를 일반적으로 전파라고 부른다. 이러한 전파는 라디오, 텔레비전, 통신 등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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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우리나라의 FM 라디오방송의 방송대역은 88[MHz]~108[MHz]이다. FM 방송주파 1채널의 사용주파수 대역은?

  1. 200[kHz]
  2. 220[kHz]
  3. 240[kHz]
  4. 260[kHz]
(정답률: 74%)
  • FM 방송은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주파수 변조는 일정한 주파수를 가진 진폭파(본파)에 음성신호를 더해주는 방식이다. 이 때, 주파수 변조의 대역폭은 음성신호의 최대 주파수에 따라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FM 방송에서는 최대 주파수가 15[kHz]이므로, 대역폭은 30[kHz]가 된다. 따라서, 1채널의 사용주파수 대역은 88[MHz]~88.2[MHz]이며, 이는 200[kHz]의 대역폭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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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지상파 디지털 TV의 음향 부호화 방식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표본화 주파수는 48[kHz]로 한다.
  2. 프로그램의 전체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주 서비스나 부 서비스에 대한 비트율은 448[kbps]이하로 한다.
  3. 하나의 채널을 사용한 부 서비스에 대한 비트율은 96[kbps] 이하로 한다.
  4. 동시에 복호화되어야 하는 주 서비스와 부서비스의 전체 비트율은 576[kbps] 이하로 한다.
(정답률: 54%)
  • "하나의 채널을 사용한 부 서비스에 대한 비트율은 96[kbps] 이하로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부 서비스는 주 서비스와 함께 전송되는데, 주 서비스가 이미 448[kbps] 이하로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부 서비스의 비트율도 이에 맞춰 96[kbps] 이하로 제한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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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디지털 종합유선방송의 변조방식으로 사용되지 않은 것은?

  1. 8-VSB
  2. QPSK
  3. 64-QAM
  4. OFDM
(정답률: 79%)
  • OFDM은 디지털 종합유선방송의 변조방식으로 사용되지 않은 것이다. OFDM은 주로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에서 사용되는 변조 방식이다. 8-VSB, QPSK, 64-QAM은 디지털 종합유선방송에서 사용되는 변조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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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우리나라의 지상파 디지털 TV 표준방식은?

  1. DVB-T
  2. DVB-T2
  3. ATSC 3.0
  4. ATSC
(정답률: 80%)
  • 우리나라의 지상파 디지털 TV 표준방식은 "ATSC"입니다. 이는 미국에서 개발된 디지털 TV 표준으로, MPEG-2 비디오 압축 방식을 사용하며, 6MHz 대역폭을 이용하여 전송됩니다. ATSC는 미국을 비롯한 북미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부터 시행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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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작된 방송프로그램에 대사 녹음이나 효과음악 등을 재녹음하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다큐멘터리
  2. 더빙
  3. 나레이션
  4. 이벤트
(정답률: 96%)
  • 더빙은 이미 제작된 방송프로그램에 대사나 효과음악 등을 새롭게 녹음하여 덧대는 작업을 말합니다. 이는 주로 외국 작품을 국내에서 방영할 때 사용되며, 원래의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시청자들을 위해 해당 언어로 대사를 녹음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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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오디오 데이터의 압축방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CELP(Code Excitation Linear Prediction)
  2. MPEG-1 Audio Layer-3
  3. AAC(Advanced Audio Coding)
  4. 크로마 서브샘플링(Chroma Subsampling)
(정답률: 79%)
  • 크로마 서브샘플링은 비디오 데이터의 압축 방법 중 하나로, 색상 정보를 줄여서 데이터를 압축하는 방법입니다. 반면, CELP, MPEG-1 Audio Layer-3, AAC은 모두 오디오 데이터의 압축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로마 서브샘플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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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동일한 채널 대역폭에서 데이터 전송률[bps] 특성이 가장 우수한 방송은?

  1. 케이블방송
  2. 위성방송
  3. 지상파방송
  4. DMB방송
(정답률: 76%)
  • 케이블방송은 유선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대역폭이 크고 안정적이며, 따라서 데이터 전송률이 가장 높습니다. 반면, 위성방송은 신호가 우주를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대역폭이 제한적이고, 지상파방송과 DMB방송은 무선으로 전송되기 때문에 신호 간섭 등의 문제로 대역폭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케이블방송이 데이터 전송률 특성이 가장 우수한 방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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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뉴미디어 매체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VOD(Video On Demand)
  2. Internet
  3. I-TV(Interactive TV)
  4. 신문
(정답률: 96%)
  • 신문은 인터넷과 I-TV과 같은 디지털 매체가 아닌 종이로 인쇄된 매체이기 때문에 뉴미디어 매체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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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FM방송에서 스테레오 포닉방송을 하는 경우 모노 포닉방송의 경우와 양립성을 갖도록 하기 위한 조건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주, 부 채널 신호 및 파일럿 신호로서 주 반송파를 변조한다.
  2. 부채널 신호는 주파수변조방식으로 하고 변조 후 발생하는 부반송파를 억압하는 것으로 한다.
  3. 주 반송파의 주파수편이는 최대치가 ±75[kHz]의 45[%]를 넘지 않도록 한다.
  4. 파일럿 신호의 주파수는 19[kHz], 부 반송파의 주파수는 38[kHz]로 한다.
(정답률: 55%)
  • "주, 부 채널 신호 및 파일럿 신호로서 주 반송파를 변조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스테레오 포닉방송에서는 주 반송파를 변조하는 대신, 왼쪽 채널 신호와 오른쪽 채널 신호를 각각 주파수 변조하여 부채널 신호로 만들고, 이를 주파수 분할 다중화 방식으로 전송합니다. 이때 부채널 신호는 주파수변조방식으로 하고 변조 후 발생하는 부반송파를 억압하는 것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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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뉴미디어의 일반적인 특징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디지털화
  2. 단방향성
  3. 비동시성
  4. 속보성
(정답률: 83%)
  • 단방향성은 뉴미디어의 일반적인 특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뉴미디어는 정보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수신자와 상호작용하며 양방향적인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단방향적인 정보 전달만을 강조하는 전통적인 미디어와는 구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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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위성통신의 활용분야를 방송과 통신으로 구분할 때 다음에서 통신분야의 위성 서비스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위성뉴스전송
  2. 직접위성방송
  3. 팩시밀리방송
  4. 원격영상회의
(정답률: 88%)
  • 위성뉴스전송, 직접위성방송, 팩시밀리방송은 모두 방송분야의 위성 서비스이며, 대규모의 정보를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에 적합합니다. 반면, 원격영상회의는 통신분야의 위성 서비스로,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간에 실시간으로 의견을 교환하고 회의를 진행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원격영상회의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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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ATV나 다채널 위성 방송 서비스의 한 형태로서 일정 시간 마다 시간을 달리해서 동일 프로그램을 복수 채널로 방송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한 서비스는?

  1. AOD
  2. MOD
  3. NVOD
  4. EOD
(정답률: 94%)
  • NVOD는 "Near Video On Demand"의 약자로, 일정 시간마다 시간을 달리해서 동일 프로그램을 복수 채널로 방송하여 시청자가 원하는 시간대에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 대한 정답은 NVOD이다. AOD는 "Audio On Demand", MOD는 "Movie On Demand", EOD는 "Event On Demand"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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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SCRAMBLE은 주로 어떤 목적으로 사용하는가?

  1. FM방송에서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함
  2. AM방송에서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함
  3. TV방송에서 화질을 향상시키기 위함
  4. 방송 시청을 방해하거나 유료채널을 만들기 위함
(정답률: 90%)
  • SCRAMBLE은 방송 시청을 방해하거나 유료채널을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방송 신호를 암호화하여 일반 시청자가 볼 수 없도록 만들어 유료 구독자만 시청할 수 있도록 하거나, 불법적으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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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설명 중 광섬유(Optical Fiber)의 특성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좁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
  2. 보다 작은 크기와 적은 무게를 가지고 있다.
  3. 보다 적은 감쇠도(Attenuation)를 가지고 있다.
  4. 전자기적 잡음에 강하여 도청이 어렵다.
(정답률: 87%)
  • "좁은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는 광섬유의 특성이 아니다. 광섬유는 대역폭이 매우 넓어서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다. 이는 광섬유가 빛의 파장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섬유의 대역폭은 매우 넓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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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전송매체 중 전송대역폭이 가장 넓은 것은?

  1. 동축케이블
  2. 광섬유 케이블
  3. 무장하케이블
  4. 차폐 나선 케이블
(정답률: 90%)
  • 광섬유 케이블은 빛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속도가 매우 빠르고 대역폭이 매우 넓습니다. 따라서 전송매체 중에서 가장 넓은 전송대역폭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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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의 변조방식 중 가장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변조방식은 무엇인가?

  1. QPSK
  2. 8PSK
  3. 16QAM
  4. 64QAM
(정답률: 83%)
  • 64QAM은 다른 변조방식에 비해 더 많은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은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는 변조방식입니다. 64QAM은 6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으며, 다른 변조방식에 비해 더 많은 비트를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높은 전송률을 가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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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600[kHz]의 중파안테나에서 0.4[λ]의 안테나높이를 제작한다면 이의 안테나높이는 얼마인가?

  1. 130[m]
  2. 150[m]
  3. 170[m]
  4. 200[m]
(정답률: 64%)
  • 안테나 높이는 파장의 반값인 0.5λ의 배수로 결정된다. 따라서 0.4λ의 안테나높이를 제작하려면 0.8λ의 안테나높이를 가져야 한다.

    안테나 높이 = 0.8λ = 0.8 x 300 / 600 = 0.4 x 10^2 = 40[m]

    따라서, 정답은 "200[m]"이 아닌 "40[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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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TV 송신 안테나를 지상고가 높은 곳에 설치하는 주된 이유는?

  1. 수신지역을 넓게 하기 위해서
  2. 위험하여 사람의 접근을 방지하기 위해서
  3. 송신기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4. 환경적으로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서
(정답률: 89%)
  • TV 송신 안테나를 지상고가 높은 곳에 설치하는 주된 이유는 "수신지역을 넓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안테나가 높이 설치될수록 전파의 수신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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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자계산기 일반 및 방송설비기준

61. 다음 중 RAM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AM은 반도체 기억 소자를 물리적으로 배열함으로써 이루어진 8×8 크기를 갖는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2. MBR은 기억 장치의 주소선에 연결되어 있으며, 특정한 기억공간을 지정하기 위한 주소들은 기억한다.
  3. 한 개의 RAM에 집적할 수 있는 기억 용량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보통 여러 개의 RAM을 이용하여 원하는 용량의 기억장치를 구성한다.
  4. RAM의 동작은 기억 장치를 중심으로 MAR(Memory Address Register), MBR(Memory Buffer Register) 그리고 RAM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선택 신호(CS), 읽기/쓰기(R/W) 신호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정답률: 69%)
  • "MBR은 기억 장치의 주소선에 연결되어 있으며, 특정한 기억공간을 지정하기 위한 주소들은 기억한다."이 부분이 틀린 설명입니다.

    MBR은 메모리 버퍼 레지스터로, RAM과 CPU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받는 역할을 합니다. MBR은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오는 데 사용되며, 주소를 기억하는 기능은 MAR(Memory Address Register)이 수행합니다. 따라서 MBR은 주소를 기억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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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2진수 11001-10001을 2의 보수를 이용하여 연산할 경우 (가)와 (나)의 표현으로 옳은 것은?

  1. 01110, 00111
  2. 01111, 01000
  3. 01110, 01000
  4. 10000, 01001
(정답률: 71%)
  • 2의 보수를 이용하여 연산할 경우, 먼저 11001의 1의 보수를 구하면 00110이 된다. 이를 1 더하면 2의 보수인 00111이 된다. 이제 10001의 1의 보수를 구하면 01110이 된다. 이를 1 더하면 2의 보수인 01111이 된다. 따라서 (가)는 01111, 01000이 아니고 (나)가 옳은 표현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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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는?

  1.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2. 인덱스 레지스터(Index register)
  3. 플래그 레지스터(Flag register)
  4. 시프트 레지스터(Shift register)
(정답률: 77%)
  • 논리 연산 동작을 수행한 후 결과를 축적하는 레지스터는 어큐뮬레이터입니다. 이는 다른 레지스터들과 달리 연산 결과를 저장하고 다음 연산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큐뮬레이터는 중요한 레지스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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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2진수 1011을 0100으로 각 비트의 값을 반전시키거나 보수를 구할 때 사용하는 연산은?

  1. AND 연산
  2. OR 연산
  3. NOT 연산
  4. XOR 연산
(정답률: 75%)
  • 정답은 "NOT 연산"입니다. NOT 연산은 비트 값을 반전시키는 연산으로, 0은 1로, 1은 0으로 바꿉니다. 따라서 1011을 NOT 연산하면 0100이 됩니다. AND 연산은 두 비트가 모두 1일 때만 1을 반환하고, OR 연산은 두 비트 중 하나 이상이 1일 때 1을 반환합니다. XOR 연산은 두 비트가 서로 다를 때 1을 반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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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운영체제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정의
  2. 사용자 간의 데이터 공유
  3. 사용자 간의 자원 스케줄링
  4. 파일 구조 설계
(정답률: 79%)
  • 운영체제의 역할 중 파일 구조 설계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파일 구조 설계는 파일 시스템의 일부로, 파일 시스템은 운영체제의 일부분이지만, 운영체제의 주요 역할은 사용자와의 인터페이스 정의, 사용자 간의 데이터 공유, 그리고 자원 스케줄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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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중 스택(Stack)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1-주소(번지) 명령어 형식에 주로 사용된다.
  2. 복귀번지를 저장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3. FIFO(First In First Out) 구조를 갖는다.
  4. 팝(POP)은 스택에 새로운 자료를 추가하는 연산이다.
(정답률: 74%)
  • 정답은 "복귀번지를 저장할 때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다.

    이유는 함수 호출 시 현재 실행 위치를 저장해두고, 함수가 끝나고 돌아갈 위치를 저장해두기 위해 스택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이를 복귀번지라고 부르며, 함수가 끝나고 돌아갈 위치를 스택에서 꺼내어 실행하게 된다. 이러한 기능 때문에 스택은 프로그램의 제어 흐름을 관리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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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중 운영체제의 기능에서 프로세서 관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프로세서 실행 중이란 반드시 중앙처리장치에서 실행(Running)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2. 프로세서란 컴퓨터 시스템에 입력되어 운영체제의 관리 하에 들어갔으며, 아직 수행이 종료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3. 각 프로세서들에 대해 지금까지의 총 실행시간이 얼마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4. 프로세서들은 관리하는 과정에서 자원을 동시에 사용하고자 할 경우 이를 중재하여 데이터의 무결성(Integrity)을 잃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3%)
  • "프로세서 실행 중이란 반드시 중앙처리장치에서 실행(Running)되고 있음을 의미한다."이 설명은 틀린 것이 없다. 이는 프로세서 관리의 기능 중 하나로, 운영체제가 중앙처리장치(CPU)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실행을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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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병렬처리 시스템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병렬처리는 다수의 프로세서들이 여러 개의 프로그램들 또는 한 프로그램의 분할된 부분들은 분담하여 동시에 처리하는 기술이다.
  2. 컴퓨터 시스템의 계산속도 향상이 목적이다.
  3. 시스템의 비용 증가가 없고 별도로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는다.
  4. 분할된 부분들을 병렬로 처리한 결과가 전체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처리한 경우와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정답률: 90%)
  • "시스템의 비용 증가가 없고 별도로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는다."는 틀린 설명이다. 병렬처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러 개의 프로세서와 메모리, 네트워크 등의 하드웨어가 필요하며, 이는 시스템의 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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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품질보증에서 CMM의 성숙 단계로 맞는 것은?

  1. 초보단계-정의단계-반복단계-관리단계-최적화단계
  2. 초보단계-반복단계-관리단계-정의단계-최적화단계
  3. 초보단계-반복단계-최적화단계-관리단계-정의단계
  4. 초보단계-반복단계-정의단계-관리단계-최적화단계
(정답률: 77%)
  • 정답은 "초보단계-반복단계-정의단계-관리단계-최적화단계"입니다. 이는 CMM의 다섯 가지 성숙 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인 최적화 단계가 마지막에 위치하며, 이전 단계들은 이전 단계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초보단계에서는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정의하며, 반복단계에서는 프로세스를 실행하고 검증하며, 정의단계에서는 프로세스를 문서화하고 관리단계에서는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제어하며, 최적화단계에서는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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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입출력 주소지정방식에 있어 메모리 주소와 입출력 주소가 단일 주소 공간으로 구성되어 주소관리는 용이하나, 메모리 주소공간이 입출력 주소공간에 의해 축소되는 단점을 갖는 주소지정방식은 무엇인가?

  1. Programmed I/O
  2. Interrupt I/O
  3. Memory-Mapped I/O
  4. I/O-Mapped I/O
(정답률: 79%)
  • Memory-Mapped I/O 방식은 입출력 장치를 메모리 주소 공간에 매핑하여 입출력 명령을 메모리 접근 명령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메모리 주소와 입출력 주소가 동일한 주소 공간으로 구성되어 주소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입출력 주소공간이 메모리 주소공간에 의해 축소되는 단점을 갖는다. 따라서 입출력 장치가 많은 시스템에서는 주소 공간 충돌이 발생할 수 있어 다른 주소 지정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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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중 방송법에서 정의한 방송에 관하여 바르게 표현한 것은?

  1.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편집하여 이를 공중에게 지상파방송과 위성방송을 통하여 송신하는 것
  2.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에게 지상파방송과 위성방송을 통하여 송신하는 것
  3.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편집하여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 하는 것
  4.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 하는 것
(정답률: 83%)
  •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이 바르게 표현한 것입니다. 이는 방송법에서 정의한 방송의 핵심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한 것으로,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작한 후 전기통신설비를 통해 공중에게 송출하는 것이 방송의 본질적인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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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방송을 목적으로 하는 지상의 무선국을 관리·운영하며 이를 이용하여 방송을 행하는 방송사업은?

  1. 지상파방송사업
  2. 종합유선방송사업
  3. 위성방송사업
  4. 방송채널사용사업
(정답률: 85%)
  • "지상파방송사업"은 지상의 무선국을 이용하여 방송을 하는 방송사업으로, 대중적인 방송을 목적으로 하며, 대부분의 가정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방송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지상파방송사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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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중 방송법장 방송의 공적 책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지역간·세대간·성별간의 갈등을 조장하여서는 아니된다.
  2.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3. 방송은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권리를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4. 방송은 범죄 및 부도덕한 행위나 사행심을 조장하여서는 아니된다.
(정답률: 77%)
  • "방송은 범죄 및 부도덕한 행위나 사행심을 조장하여서는 아니된다."는 방송법 제25조(방송의 공적 책임)에 해당하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방송법 제32조(방송의 공적 책임)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는 방송의 공적 책임 중 하나로, 방송매체가 대중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공정성과 객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대중의 이해와 판단에 영향을 미치는 방송매체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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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시청자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무엇으로 정하는가?

  1. 대통령령
  2. 국무총리령
  3. 문화체육관광부장관령
  4. 중앙전파관리소장령
(정답률: 83%)
  • 시청자위원회는 대통령령으로 정해지며, 이는 시청자위원회가 국가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대통령령은 국가의 중요한 사안에 대한 규정을 담고 있으며, 시청자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청자위원회가 국가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대통령령으로 정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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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무선국 검사에 있어서 시설자·무선설비·설치장소 및 무선종사자의 배치 등이 무선국 허가·신고사항 등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대조·확인하는 검사의 종류는?

  1. 성능검사
  2. 수시검사
  3. 표본검사
  4. 대조검사
(정답률: 93%)
  • 대조검사는 무선국 검사 중에서 시설자, 무선설비, 설치장소 및 무선종사자의 배치 등이 무선국 허가·신고사항과 일치하는지 여부를 대조·확인하는 검사이다. 즉, 허가나 신고서에 명시된 사항과 실제 현장 상황을 비교하여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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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이용자방송통신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전송망사업용설비
  2. 구내통신선로설비
  3. 이동통신구내선로설비
  4. 방송공동수신설비
(정답률: 66%)
  • 전송망사업용설비는 이용자가 직접 이용하는 통신설비가 아니라, 통신사 등이 운영하는 전송망을 구성하는 설비를 말한다. 따라서 이용자방송통신설비에 해당되지 않는다. 구내통신선로설비, 이동통신구내선로설비, 방송공동수신설비는 모두 이용자가 직접 이용하는 통신설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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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전파법에 의한 위성망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우주국의 위치 또는 궤적을 말한다.
  2. 인고윙성에 개설한 무선국을 말한다.
  3. 우주국과 통신을 하기 위하여 지구에 개설한 무선국을 말한다.
  4. 우주국과 지구국으로 구성된 통신망의 총체를 말한다.
(정답률: 80%)
  • 전파법에 의한 위성망은 지구상의 여러 지점에 설치된 지상국과 우주상에 설치된 위성으로 구성된 통신망을 말합니다. 따라서 "우주국과 지구국으로 구성된 통신망의 총체를 말한다."가 옳은 정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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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지상파 디지털방송용 무선설비에서 음성의 부호화 방식의 설명이 아닌 것은?

  1. 음성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는 8[Hz]로 한다.
  2. 음성신호의 표본당 비트 수는 16이상, 24이하로 한다.
  3. 음성 채널의 수는 5.1채널이다.
  4. 음성신호의 대역은 3[Hz]이상, 20[kHz]이하로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음성 채널의 수는 5.1채널이다." 이다.

    "음성신호의 표본화 주파수는 8[Hz]로 한다."는 음성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때, 초당 8번씩 샘플링하여 표본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음성신호의 표본당 비트 수는 16이상, 24이하로 한다."는 각 표본마다 할당되는 비트 수를 의미한다. 이는 음성신호의 정확도와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음성신호의 대역은 3[Hz]이상, 20[kHz]이하로 한다."는 음성신호가 가지는 주파수 범위를 의미한다. 이 범위 내에서 음성신호를 전송하면서 음질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음성 채널의 수는 5.1채널이다."는 지상파 디지털방송용 무선설비에서 음성의 부호화 방식과는 관련이 없는 정보이다.

    [해설 추가]
    5.1채널은 주로 영상 콘텐츠에서 사용되는 멀티채널 사운드 시스템으로, 좌우 스피커, 중앙 스피커, 좌우 후면 스피커, 하나의 저음 스피커로 구성된다. 따라서, 음성신호의 부호화 방식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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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다음 중 종합유선방송 구내전송선로설비에서 사용되는 증폭기의 기준에 적합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임피던스의 변화없이 분배하거나 분기할 수 있어야 할 것
  2. 수동으로 증폭기능을 조정할 수 있을 것
  3. 등화기 및 감쇄기로 입력레벨을 등화 또는 감쇄할 수 있을 것
  4. 전원을 수동으로 연결 또는 차단할 수 있어야 하며 접지단자를 구비할 것
(정답률: 65%)
  • "수동으로 증폭기능을 조정할 수 있을 것"은 종합유선방송 구내전송선로설비에서 사용되는 증폭기의 기준에 적합한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자동으로 증폭기능을 조정하는 기능이 있는 경우 더욱 정확하고 안정적인 신호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임피던스의 변화없이 분배하거나 분기할 수 있어야 할 것"은 증폭기의 출력 임피던스와 입력 임피던스가 일치해야만 최대 전력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피던스의 변화 없이 분배하거나 분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등화기 및 감쇄기로 입력레벨을 등화 또는 감쇄할 수 있을 것"은 입력 신호의 레벨을 조절하여 적절한 출력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전원을 수동으로 연결 또는 차단할 수 있어야 하며 접지단자를 구비할 것"은 안전한 운영을 위한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전원 연결 및 차단 기능은 비상 상황에서 빠른 대처를 가능하게 하며, 접지단자는 전기적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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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송신설비의 안테나·급전선 등 고압전기를 통하는 장치는 사람의 보행 또는 기거하는 평면으로부터 얼마의 높이에 설치하도록 규정하는가?

  1. 1.5[m] 이상
  2. 2.5[m] 이상
  3. 3.5[m] 이상
  4. 5.5[m] 이상
(정답률: 59%)
  • 송신설비의 안테나나 급전선 등 고압전기를 통하는 장치는 전자기파를 방출하므로 인체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이러한 장치는 사람의 보행 또는 기거하는 평면으로부터 2.5[m] 이상 높이에 설치해야 합니다. 이는 인체에 미치는 전자기파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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