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2-01)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4-02-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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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리미트 스위치의 역할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권상, 횡행, 주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과행 방지
  2. 권상, 횡행, 주행 등 각 장치의 스피드 조절
  3. 권상, 횡행, 주행 등 각 장치의 운전 중 급제동 장치
  4. 운전 중 비상 스위치 역할
(정답률: 73%)
  • 리미트 스위치는 권상, 횡행, 주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과행 방지를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장치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만 움직이도록 제한하고,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권상, 횡행, 주행 등 각 장치의 운동에 대한 과행 방지"가 리미트 스위치의 역할을 가장 적합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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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이 권하 동작을 하는 동안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이 전기에너지를 소모시켜 제어하므로 안정된 저속도를 얻는 것은?

  1. D.C 마그넷 브레이크(Magnet Brake)
  2. E.C 브레이크(Eddy Current Brake)
  3. 다이나믹 브레이크(Dynamic Brake)
  4.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정답률: 55%)
  • 천장크레인이 권하 동작을 하는 동안 운동 에너지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켜 이를 소모시키면서 제어하면 안정된 저속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다이나믹 브레이크입니다.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모터를 발전기로 사용하여 회전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고, 이를 저항으로 소모시켜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안정된 저속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이나믹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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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천장크레인 주행 레일을 설치하려고 한다. 이 때 레일 연결부의 간격은 다음 중 얼마가 가장 적합한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48%)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기계로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주행 레일의 연결부 간격은 가능한 한 작아야 한다. 이는 레일 간의 간격이 작을수록 천장크레인이 더욱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3㎜가 가장 적합한 간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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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기 그림에서 P를 몇 톤으로 해야 균형이 잡히겠는가?

  1. 9
  2. 8
  3. 7
  4. 25
(정답률: 43%)
  • 보기 그림에서는 왼쪽 팔의 무게와 오른쪽 팔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P를 추가할 때에도 왼쪽 팔과 오른쪽 팔의 무게는 여전히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보기에서는 P의 무게를 9톤으로 설정하면 왼쪽 팔의 무게는 8 + 7 + 9 = 24톤이 되고, 오른쪽 팔의 무게는 25톤이 됩니다. 이는 왼쪽 팔과 오른쪽 팔의 무게가 균형을 이루기 때문에 P를 9톤으로 설정하면 균형이 잡힙니다.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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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천장 크레인의 양정이 50m를 넘는 경우 사용하중의 결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을 정격하중으로 한다.
  2.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할 경우 정격하중에 훅 블럭의 무게까지 고려한다.
  3.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할 경우 정격하중, 훅 블럭 및 로프 중량까지 고려한다.
  4.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은 2 ~ 3으로 하는 것이 적당하다.
(정답률: 55%)
  • 천장 크레인의 양정이 50m를 넘는 경우 사용하중의 결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할 경우 정격하중, 훅 블럭 및 로프 중량까지 고려한다." 입니다.

    이유는 천장 크레인의 양정이 50m를 넘는 경우, 크레인이 들어올리는 물체의 무게가 매우 무거워지기 때문에,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이 매우 중요해집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안전율을 계산할 때는 정격하중뿐만 아니라, 훅 블럭의 무게와 로프 중량까지 고려하여 계산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으며, 안전한 작업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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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이나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어느 때 행하는가?

  1. 권하 시에 한다.
  2. 권상, 권하 어느 쪽도 좋다.
  3. 권상 시에 한다.
  4. 주행 및 횡행 시에 한다.
(정답률: 71%)
  • 다이나믹 브레이크에서 속도제어는 "권하 시에 한다." 이유는 권하 시에는 내리막길이나 급정거 등으로 인해 차량 속도가 빨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기 위해 속도제어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하 시에 속도제어를 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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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횡행장치에서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1. 케이블 캐리어
  2. 페스툰 방식
  3. 트롤리 와이어 방식
  4. 케이블 릴 방식
(정답률: 40%)
  • 횡행장치에서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은 "케이블 릴 방식"입니다. 이는 케이블 릴 방식은 케이블을 릴에 감아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이동 중에 케이블이 뒤엉키거나 끊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원공급방식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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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60Hz 4극인 유도전동기 슬립이 4%일 때 회전수(rpm)는?

  1. 1410
  2. 1728
  3. 1872
  4. 1800
(정답률: 61%)
  •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회전수 = 동기회전수 × (1 - 슬립)

    여기서 동기회전수는 주파수와 폴 수에 의해 결정되며, 60Hz와 4극인 경우 1800rpm입니다.

    슬립이 4%이므로, 슬립은 0.04입니다.

    따라서, 회전수 = 1800rpm × (1 - 0.04) = 1728rp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72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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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것은?

  1. 오일디스크 브레이크
  2. 마그넷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47%)
  •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를 통해 유압을 작동시키는 브레이크로, 전기를 통해 작동되기 때문에 전기식 브레이크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비행기에서 사용되는 브레이크로, 비행기가 착륙할 때 사용되며, 비행기의 역학적인 힘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스러스트 브레이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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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직류전동기는 무슨 전동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가?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화동복권전동기
  4. 농형 유도전동기
(정답률: 58%)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기 때문에, 강력한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직류전동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직류전동기는 강력한 토크와 안정적인 회전을 제공하며, 속도와 토크를 조절하기 쉽기 때문에 천장크레인과 같은 고부하 작업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전동기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직류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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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천장크레인에서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프라이트 각도는 얼마 이내가 좋은가?

  1. 2° 이내
  2. 4° 이내
  3. 15° 이내
  4. 30° 이내
(정답률: 41%)
  • 왜냐하면 와이어로프가 드럼에 감길 때 프라이트 각도가 너무 크면 와이어로프가 서로 꼬이거나 뒤틀리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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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운모, 유리섬유 등을 에폭시 수지 등의 내열성이 우수한 접착재료와 같이 구성하여 사용한 전동기 절연의 종류는?

  1. A종
  2. F종
  3. B종
  4. H종
(정답률: 50%)
  • F종 전동기 절연은 운모, 유리섬유 등의 내열성이 우수한 접착재료와 에폭시 수지 등을 함께 사용하여 구성됩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F종 전동기 절연은 높은 내열성과 내습성을 가지며, 고온 및 고습도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F종 전동기 절연은 고온 및 고습도 환경에서 사용되는 전기기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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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와이어로프(wire rope)의 도유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심강줄이 섬유심인 경우 도유할 필요가 없다.
  2. 스트랜드나 와이어로프에 작동유가 도유되어 있으므로 도유할 필요가 없다.
  3. 와이어로프는 정기적으로 도유해야 한다.
  4. 탄소강 재질로 인장강도가 커 도유할 필요성이 없다.
(정답률: 23%)
  • 와이어로프의 심강줄이 섬유심인 경우 도유할 필요가 없다. 이는 섬유심이 작동유를 흡수하여 내부적으로 윤활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심강줄이 섬유심인 경우에는 도유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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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키(Key)의 재료는 축재료보다 약간 강하다.
  2. 키는 축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다.
  3. 키란 축과 보스부분을 고정하여 회전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이다.
  4. 키는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정답률: 46%)
  • 키는 축과 회전체의 원주방향으로 이동이 가능하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키는 축과 보스부분을 고정하여 회전을 전달시키는 기계요소이며, 축방향으로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키가 축과 보스부분을 고정하기 때문에 축과 회전체의 상대적인 위치가 바뀌어도 회전을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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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용 구름 베어링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과열의 위험이 적다.
  2. 베어링의 길이가 작아도 되므로 기계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3. 베어링의 교환과 선택이 용이하다.
  4. 충격하중에 강하다.
(정답률: 72%)
  • 천장크레인은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충격하중이 크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용 구름 베어링은 충격하중에 강하게 설계되어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충격하중에 강하다"는 특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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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베어링을 세척 시 세척유로 가장 좋은 것은?

  1. 신나
  2. 휘발유
  3. 알콜
  4. 솔벤트
(정답률: 65%)
  • 베어링은 기름이나 그리스 등의 윤활제로 인해 부식되거나 오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척 시에는 이러한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강력한 용제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솔벤트는 유기화합물을 용해시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베어링 내부의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벤트는 빠른 증발성을 가지고 있어 세척 후에도 빠르게 증발하여 베어링 내부에 남아있는 수분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솔벤트가 베어링을 세척하는 데 가장 적합한 세척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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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 차륜의 정기검사 시 주의할 점이 아닌 것은?

  1. 차륜의 플랜지가 레일에 잘 닿는지의 여부
  2. 주행 중 주기적으로 기체의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는지의 여부
  3. 차륜, 베어링 등의 마모는 양각 모두 동일하게 진행되는지의 여부
  4. 권상드럼의 마모상태가 마모한도를 초과하였는지의 여부
(정답률: 39%)
  • 천장크레인의 차륜은 크레인의 안전 운행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기검사 시에는 차륜의 플랜지가 레일에 잘 닿는지, 주행 중 기체의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는지, 차륜과 베어링 등의 마모가 양각 모두 동일하게 진행되는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나 권상드럼의 마모상태가 마모한도를 초과하였는지의 여부는 차륜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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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구름 베어링 하우징에 1/3정도 그리이스를 급유하면 몇 시간 후 재급유를 하여야 하는가?

  1. 1000시간
  2. 2000시간
  3. 3000시간
  4. 4000시간
(정답률: 67%)
  • 구름 베어링 하우징에 그리이스를 급유할 때, 그리이스는 베어링 내부에서 마찰과 열에 의해 소모됩니다. 이에 따라 그리이스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베어링의 성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구름 베어링 하우징에 그리이스를 급유할 때는 1/3 정도를 급유하며, 이는 베어링 내부에 충분한 양의 그리이스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리이스의 소모량은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재급유 주기는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보기 중에서 가장 적절한 답을 선택하는 것이 요구됩니다. 이에 따라 "2000시간"이 정답으로 선택되었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구름 베어링 하우징에 그리이스를 급유하는 주기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값 중 하나입니다. 이 값은 경험적으로 쌓인 데이터와 실험 결과 등을 바탕으로 도출된 것으로, 베어링의 사용 환경과 그리이스의 종류 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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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차륜의 점검사항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베어링의 마모상태
  2. 차륜의 중심선 일치여부
  3. 레일의 굽음
  4. 차륜의 열전도율
(정답률: 60%)
  • 차륜의 열전도율은 차량 운행 중에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하기 위해 중요한 요소입니다. 열전도율이 낮으면 차량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차륜에 충분히 전달되지 않아 차량의 성능 저하나 안전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점검 시에는 차륜의 열전도율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베어링의 마모상태, 차륜의 중심선 일치여부, 레일의 굽음도 중요하지만, 차량 운행 중에 발생하는 열 문제는 차량의 안전과 성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차륜의 열전도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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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동기 카본 브러시의 사용한도는 원래치수의 얼마인가?

  1. 원치수의 20% 이상
  2. 원치수의 30% 이상
  3. 원치수의 40% 이상
  4. 원치수의 50% 이상
(정답률: 42%)
  • 전동기 카본 브러시는 전동기의 회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이 브러시는 전동기 회전 시 마찰과 열에 의해 닳아지게 되는데, 이 닳음 정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브러시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전동기의 원래치수의 50% 이상이 브러시의 사용한도입니다. 이유는 브러시의 닳음 정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전동기의 성능이 저하되고, 브러시가 더 이상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러시의 사용한도를 원래치수의 50% 이상으로 설정하여 전동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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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기어 접촉면에 윤활유 유막보다 더 큰 이물질 입자에 의하여 긁힌 자국은?

  1. 어브레이션
  2. 피칭
  3. 스크래칭
  4. 스플링
(정답률: 54%)
  • 기어 접촉면에 윤활유 유막보다 더 큰 이물질 입자가 있으면, 그 입자가 기어와 접촉하여 표면을 긁어서 생기는 자국을 어브레이션(Abrasion)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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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감소하므로 일반적으로 내열온도는 몇 ℃를 초과해선 안 되는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57%)
  • 브레이크 제동면이 과열하면 마찰계수가 감소하게 되어 제동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내열온도가 중요한데, 내열온도란 브레이크 제동면이 견딜 수 있는 최대 온도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내열온도는 150℃를 초과해선 안 되는데, 이는 브레이크 제동면의 재질과 제동면과 브레이크 패드 사이의 마찰계수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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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크레인에서 디스크 브레이크의 공기빼기 작업 중 옳지 않은 방법은?

  1. 브레이크의 모든 유압계통을 확인한다.
  2. 마스터실린더에서 브레이크 오일을 보급하면서 행한다.
  3.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행한다.
  4. 일반적으로 마스터 실린더에서 제일 먼 곳의 휠 실린더에서 행한다.
(정답률: 45%)
  •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공기빼기 작업을 하면 브레이크 시스템에 공기가 들어갈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브레이크 파이프를 빼면서 행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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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을 보수 관리하는데 중요한 부분장치로 예방보전이 가장 필요한 장치는?

  1. 주행 장치
  2. 횡행 장치
  3. 권상 장치
  4. 크래브 장치
(정답률: 63%)
  • 크레인 작동 중 권상 장치는 크레인의 하중이 무거워지거나 갑작스럽게 움직일 때 크레인의 낙하를 방지하여 안전한 작업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예방보전이 가장 필요한 부분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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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레이크 블럭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마찰계수가 작을 것
  2. 내마멸성이 클 것
  3. 내열성이 클 것
  4. 제동효과가 양호할 것
(정답률: 71%)
  • 브레이크 블록은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제동효과가 양호해야 합니다. 내열성과 내마멸성이 클수록 브레이크 블록의 내구성이 향상되므로 이 두 가지 조건도 구비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마찰계수가 작을 경우, 브레이크 블록과 바닥면 사이의 마찰력이 작아져서 제동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마찰계수가 작을 경우 브레이크 블록의 구비조건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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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 운전 중 저항기의 허용 온도는?

  1. 270℃
  2. 350℃
  3. 500℃
  4. 720℃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은 높은 온도에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저항기도 높은 온도에 견딜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저항기의 허용 온도는 350℃로 설정됩니다. 다른 옵션들은 이보다 낮거나 높은 온도를 나타내므로 선택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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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천정크레인에서 주행 레일의 좌, 우 고저 차이는 얼마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스팬의 1/500 이내
  2. 스팬의 1/800 이내
  3. 스팬의 1/3000 이내
  4. 스팬의 1/1000 이내
(정답률: 15%)
  • 천정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물건을 옮기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주행 레일의 좌, 우 고저 차이가 크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고 물건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주행 레일의 좌, 우 고저 차이는 스팬(레일 사이의 거리)의 1/3000 이내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천정크레인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물건을 안전하게 옮길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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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베어링을 강제 끼워 맞추기 위해 베어링을 가열시키려고 한다. 가장 양호한 방법은?

  1. 적당량의 알콜에 담궈서 가열시킨다.
  2. 적당량의 오일 속에 담궈서 가열시킨다.
  3. 화기(불꽃)에 직접 가까이 해서 돌려가며 가열시킨다.
  4. 끓는 물에 담궜다, 꺼냈다 반복하여 가열시킨다.
(정답률: 63%)
  • 베어링은 금속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열 팽창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베어링을 가열시켜서 조금 더 팽창시키면, 베어링이 끼워 맞춰지는 부품의 구멍과 더욱 더 잘 맞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일은 열전도율이 높아서 베어링의 열을 균일하게 전달시켜주기 때문에 적당량의 오일 속에 담궈서 가열시키는 것이 가장 양호한 방법입니다. 알콜은 열전도율이 낮아서 베어링의 열을 균일하게 전달시키기 어렵고, 화기에 직접 가까이 해서 가열시키는 것은 베어링을 손상시킬 우려가 있으며, 끓는 물에 담그고 꺼내는 것은 열전도율이 낮아서 베어링의 열을 균일하게 전달시키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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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괄호안에 들어갈 수치는?

  1. 7, 10
  2. 10, 7
  3. 10, 15
  4. 15, 10
(정답률: 49%)
  • 각 줄의 숫자들을 모두 더하면 30이 나와야 합니다. 첫 번째 줄에서 1과 2를 더하면 3이 되므로, 두 번째 줄에서는 10과 7을 더해서 17이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 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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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와이어로프의 보관 방법 중 틀린 것은?

  1. 건조하고 지붕이 있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2. 한번 사용한 로프를 보관할 때는 오물 등을 제거하고 그리스를 바르고 잘 감아서 보관해야 한다.
  3. 로프가 직접 지면에 닿도록 보관해야 한다.
  4. 직사광선이나 열기 등에 의한 그리스의 변질이 없도록 보관해야 한다.
(정답률: 76%)
  • "로프가 직접 지면에 닿도록 보관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로프를 지면에 직접 놓으면 로프가 땅에 닿아서 습기와 오염물질에 노출되어 부식될 수 있기 때문에 로프를 지면에서 떨어뜨려서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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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격하중 100톤의 천장크레인을 제작한다면 6×24 직경이 20㎜인 와이어로프를 몇 가닥으로 해야 하는가? (단, 와이어로프 절단하중 20톤, 안전계수는 7로 한다.)

  1. 5가닥
  2. 10가닥
  3. 30가닥
  4. 36가닥
(정답률: 33%)
  • 천장크레인의 정격하중은 100톤이므로, 안전계수 7을 곱한 총 하중은 700톤이 된다. 이때, 와이어로프의 절단하중이 20톤이므로, 와이어로프 한 가닥이 버틸 수 있는 하중은 20톤이다. 따라서, 총 필요한 와이어로프 가닥 수는 700톤 ÷ 20톤 = 35가닥이다. 그러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하나의 와이어로프를 여분으로 준비해야 하므로, 총 필요한 와이어로프 가닥 수는 35가닥 + 1가닥 = 36가닥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6가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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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와이어로프를 선정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용도에 따라 손상이 적게 생기는 것을 선정한다.
  2. 하중의 중량이 고려된 강도를 갖는 로프를 선정한다.
  3. 심은 사용용도에 따라 결정한다.
  4.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도금한 로프를 선정한다.
(정답률: 75%)
  •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 도금한 로프를 선정하는 것은 오히려 위험한 선택이다. 와이어로프의 도금은 고온에서 산화되어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높은 온도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도금하지 않은 원료로 만든 로프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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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000㎏의 짐을 두 줄걸이로 하여 줄걸이 로프의 각도를 60도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몇 ㎏인가?

  1. 2310
  2. 2000
  3. 1155
  4. 578
(정답률: 72%)
  • 줄걸이로 매달린 물체의 무게는 각 줄에 걸리는 하중의 합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두 줄걸이에 걸린 하중의 합이 2000㎏이 되도록 각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두 줄걸이의 각도가 60도이므로, 각 줄걸이에 걸리는 하중의 비율은 1:√3입니다. 따라서 두 줄걸이에 걸리는 하중을 각각 x, y라고 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x:y = 1:√3

    x + y = 2000

    위 식을 풀면 x = 1155, y = 845가 됩니다. 따라서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1155㎏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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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로 10m, 세로 1m, 높이 0.2m인 철이 있다. 이것을 4줄 걸이 30도로 들어 올릴 때 한 개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단, 철의 비중은 7.8)

  1. 3.9톤
  2. 7.8톤
  3. 4.05톤
  4. 15.6톤
(정답률: 41%)
  • 철의 부피는 가로 10m x 세로 1m x 높이 0.2m = 2m³ 이다.
    철의 무게는 부피 x 비중 = 2m³ x 7.8 = 15.6톤 이다.
    4줄 걸이로 들어올릴 때, 철의 무게가 고르게 분산되므로 한 개의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은 15.6톤 / 4 = 3.9톤 이다.
    따라서 정답은 "7.8톤"이 아니라 "3.9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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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와이어로프의 손상 원인이 아닌 것은?

  1.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감소
  2. 와이어로프의 질적 변화
  3. 와이어로프의 변형
  4. 와이어로프의 중량 변화
(정답률: 63%)
  • 와이어로프의 중량 변화는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와이어로프의 중량이 변해도 그 자체로는 와이어로프에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이나 질적 변화, 변형 등으로 인해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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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와이어로프 선정에 있어서 거리가 제일 먼 것은?

  1. 사용빈도
  2. 작업환경조건
  3. 하중의 종류
  4. 사용상의 마모
(정답률: 34%)
  • 사용상의 마모는 와이어로프가 사용되는 과정에서 마모되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와이어로프는 사용빈도, 작업환경조건, 하중의 종류 등에 따라 마모되는 정도가 다르지만, 이 중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용상의 마모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선택할 때는 사용상의 마모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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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강심(鋼芯)로프의 선정에 관한 설명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큰 절단하중을 필요로 하는 경우
  2. 신율을 적게 할 필요가 있을 경우
  3. 고온에서 사용되어지는 경우
  4. 부식을 적게 하여야 할 경우
(정답률: 19%)
  • 강심로프는 외부 환경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큰 절단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큰 절단하중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합합니다. 또한, 신율을 적게 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도 강심로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온에서 사용되어지는 경우에도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부식을 적게 하여야 할 경우에는 강심로프보다는 부식에 강한 다른 소재의 로프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강심로프는 부식에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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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힘의 모멘트가 M = P×L일 때 P와 L은?

  1. P=힘, L=길이
  2. P=길이, L=면적
  3. P=무게, L=체적
  4. P=부피, L=넓이
(정답률: 67%)
  • 힘의 모멘트는 힘(P)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과의 거리(L)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P는 힘을, L은 거리(길이)를 나타내는 것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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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레인 운전자가 화물을 권상할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 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키는 비상정지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작업 종료 시 전원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이다.
  2. 누름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3. 누름버튼은 황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자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4. 탑승용(운전석) 크레인일 경우 권상레버와 같이 부착된다.
(정답률: 82%)
  • 누름버튼은 급정지를 위한 비상정지 장치이므로 수동으로 복귀되어야 하며,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는 것은 작업 중 위험한 상황에서 즉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누름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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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크레인으로 부하물을 들어 올릴 경우 옳지 않은 것은?

  1. 부하물 중심위에 훅이 위치하도록 한다.
  2.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아올린다.
  3. 부하물은 주행경로를 생각하여 지상 2m이상의 높이에서 운반하도록 한다.
  4.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킨다.
(정답률: 59%)
  • 로프가 장력을 받을 때부터 주행을 출발시키면 부하물이 갑자기 움직여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로프가 충분한 장력을 가질 때까지 서서히 감아올리는 것이 안전하며, 부하물 중심위에 훅이 위치하도록 하고 지상 2m 이상의 높이에서 운반하는 것도 안전을 위한 중요한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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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주의를 요하는 곳에는 어떤 주의 표시색을 도색하는가?

  1. 적색
  2. 녹색
  3. 노란색
  4. 주황색
(정답률: 49%)
  • 노란색은 주의를 요하는 곳에 많이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이는 노란색이 시선을 끌고 주의를 높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노란색은 경고와 주의를 나타내는 신호등에서도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이기 때문에,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노란색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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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천장크레인의 권상, 권하 시 주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와이어로프를 풀 때 필요 이상 풀지 말 것
  2. 와이어 규정 하중을 지킬 것
  3. 와이어로프가 홈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운전할 것
  4.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항상 최대속도로 감을 것
(정답률: 75%)
  •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항상 최대속도로 감을 것은 옳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안전을 위해 천천히 감아야 합니다. 너무 빠르게 감으면 와이어로프가 뒤틀리거나 끊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와이어로프를 감을 때는 항상 최대속도로 감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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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줄걸이 용구의 안전계수를 나타낸 공식은?

  1. 안전계수 = 절단하중 / 안전하중
  2. 안전계수 = 허용응력 / 극한강도
  3. 안전계수 = 극한강도 / 절단하중
  4. 안전계수 = 허용응력 / 절단하중
(정답률: 62%)
  • 줄걸이 용구는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안전계수는 이러한 안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절단하중(줄걸이가 버틸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안전하중(줄걸이가 실제로 버티는 하중)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 값이 클수록 줄걸이 용구의 안전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안전계수 = 절단하중 / 안전하중"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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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저항기에 있어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일어나는 현상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저항기의 온도가 상승한다.
  2. 전동기의 온도가 내려간다.
  3. 다른 속도의 운전과 전동기온도는 같다.
  4. 정격속도로 운전하는 것보다 유리하다.
(정답률: 70%)
  • 저항기는 전기 에너지를 열 에너지로 변환하는데, 이 때 열 에너지는 저항기 내부에서 발생하므로 온도가 상승합니다. 따라서 중간속도로 장시간 운전할 경우 저항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 에너지가 축적되어 온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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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기중기 신호 중 한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쥐는 신호는?

  1. 정지
  2. 비상정지
  3. 작업완료
  4. 위로 올리기
(정답률: 77%)
  • 한손을 들어 올려 주먹을 쥐는 신호는 "정지" 신호입니다. 이는 작업을 중단하고 기계를 멈추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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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을 표시하는 방법은?

  1. 권상 톤수
  2. 권상 체적
  3. 작업 시간
  4. 작업 속도
(정답률: 64%)
  • 천장크레인의 작업능력은 권상 톤수로 표시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의미하며, 크레인의 안전성과 작업능력을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권상 체적은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부피를 의미하며, 작업 시간과 작업 속도는 크레인의 작업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이지만, 작업능력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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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에 열거한 운전 방법 중 적합치 않은 것은?

  1. 주권이 50t, 보권이 10t인 크레인에서 안전하게 8t 짐을 주권으로 들어 올린다.
  2. 횡행을 2m 이동시킬 시에는 먼저 1.5m 정도 이동 후 흔들림에 따라 0.5m 전진한다.
  3. 주행의 처음과 끝은 저속으로 운전하여 브레이크를 서서히 밟아 정지시킨다.
  4. 권상 시에는 처음에는 저속으로 올리다가 서서히 최고 속도로 올린다.
(정답률: 27%)
  • "주권이 50t, 보권이 10t인 크레인에서 안전하게 8t 짐을 주권으로 들어 올린다."는 운전 방법이 아니라 작업 방법이므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 크레인의 주권과 보권은 크레인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중량을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운전 방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운전 방법과는 무관한 내용이므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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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주행, 횡행의 동시 작동 중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의 영향 중 옳지 않은 것은?

  1. 로프에 영향을 준다.
  2. 크래브 자체에 영향을 준다.
  3. 주행 레일에 영향을 준다.
  4. 횡행 차륜에는 영향을 미치나 주행차륜에는 영향이 없다.
(정답률: 43%)
  • 정답은 "횡행 차륜에는 영향을 미치나 주행차륜에는 영향이 없다."가 아닌 것입니다.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 주행차륜과 횡행차륜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크래브는 차량의 전체적인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급정지로 인해 크래브가 손상될 경우 차량의 안정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주행차륜과 횡행차륜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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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기중기 수신호 중에서 권상신호는?

(정답률: 73%)
  • 권상신호는 기중기의 오른쪽으로 이동하라는 신호입니다. ""은 화살표가 오른쪽으로 향하고 있으므로 권상신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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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천장크레인으로 짐을 운반하고자 한다. 줄걸이가 완료되었을 때 운전자가 권상작업을 가장 올바르게 한 것은?

  1. 훅은 짐의 중심위치에 정확히 맞추고 주행과 권상을 동시 작동한다.
  2.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3. 권상작동은 흔들릴 위험이 없으므로 항상 최고 속도로 운전한다.
  4. 훅이 짐의 중심위치에 정확히 맞으면 권상을 계속하여 2m이상 높이에서 멈춘다.
(정답률: 42%)
  • 줄걸이 와이어가 완전히 힘을 받아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한다. 이는 줄걸이 와이어가 과도한 힘을 받으면 부러지거나 깨지는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운전자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줄걸이 와이어가 팽팽해지면 일단 정지하고 상황을 파악한 후 다시 작동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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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에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1. 일반공구를 사용한다.
  2.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한다.
  3. 자신이 주의하여야 한다.
  4. 이동식 및 고정식 사다리를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66%)
  • 추락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할 때에는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실수로나 갑작스러운 상황에서 추락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면 작업자는 고정되어 있어서 추락해도 바로 떨어지지 않고, 안전띠 또는 로프가 작동하여 추락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안전띠 또는 로프를 사용하는 것은 작업자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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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스패너 사용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스패너 작업 시 몸의 균형을 잡는다.
  2. 스패너와 너트 사이에 쐐기를 넣어 사용한다.
  3. 스패너 자루에 파이프 등을 끼워서 힘이 덜 들도록 사용한다.
  4. 스패너는 너트보다 큰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58%)
  • 스패너 작업 시에는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몸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이는 작업 중에 넘어지거나 다른 부상을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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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패너 작업 방법으로 안전상 올바른 것은?

  1. 스패너로 죄고 풀 때 항상 앞으로 당긴다.
  2. 스패너로 볼트를 죌 때는 앞으로 당기고 풀 때는 뒤로 민다.
  3. 스패너 사용 시 몸의 중심을 항상 옆으로 한다.
  4. 스패너의 입이 너트의 치수보다 조금 큰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54%)
  • 스패너로 죄고 풀 때 항상 앞으로 당기는 것은, 만약 스패너를 뒤로 당긴다면, 스패너가 미끄러져 너트나 볼트를 제어할 수 없게 되어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패너를 앞으로 당겨서 제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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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전기 감전위험이 생기는 경우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
  2. 옷이 비에 젖어 있을 때
  3. 발밑에 물이 있을 때
  4. 몸에 땀이 배어 있을 때
(정답률: 78%)
  •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는 전기 작업을 할 때 발생하는 먼지나 기름 등이 몸에 달라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용품입니다. 따라서 앞치마를 하지 않으면 몸에 먼지나 기름 등이 달라붙을 가능성이 높아져 전기 감전 위험이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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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작업 시 보안경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곳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인체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는 작업장
  2. 장비 밑에서 정비 작업할 때
  3. 철분, 모래 등이 날리는 작업장
  4. 전기용접 및 가스용접 작업장
(정답률: 55%)
  • 인체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는 작업장은 보안경을 사용해도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안경은 눈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지, 호흡기를 보호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체에 해로운 가스가 발생하는 작업장에서는 보안경 대신 호흡기 등 다른 보호장비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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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스용접의 안전작업 중 적합치 않은 것은?

  1. 토치에 점화할 때에는 성냥불과 담뱃불로 사용하여도 된다.
  2. 산소누설 시험은 비눗물을 사용한다.
  3.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 위치를 바꾸거나 재를 제거하면 안 된다.
  4. 산소 봄베와 아세틸렌 봄베 가까이에서 불꽃 조정을 피해야 한다.
(정답률: 77%)
  • "토치에 점화할 때에는 성냥불과 담뱃불로 사용하여도 된다."는 적합치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성냥불이나 담뱃불은 불꽃이 작고 약하기 때문에 가스용접에 필요한 높은 열을 발생시키지 못하며, 불꽃이 꺼질 가능성이 높아 안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스용접 작업 시에는 점화장치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점화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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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측정기 취급 및 작업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멀티테스터기는 연료분사장치 및 노즐시험할 때 사용 한다.
  2. 가능한 무부하 급가속 및 공회전은 필요이상 하지 않도록 한다.
  3. 비중계의 눈금은 눈높이에서 읽는다.
  4. 작업 후 부착된 흙이나 먼지를 에어로 세척 시에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0%)
  • "멀티테스터기는 연료분사장치 및 노즐시험할 때 사용 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멀티테스터기는 전기회로의 전압, 전류, 저항 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연료분사장치나 노즐 시험에는 다른 측정기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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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 가장 적절한 보호구는?

  1. 귀마개
  2. 안전모
  3. 보안경
  4. 안정장갑
(정답률: 83%)
  •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안전모가 가장 적절합니다. 머리는 몸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뇌는 몸의 모든 기능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머리를 보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는 역할 뿐만 아니라, 머리를 지지하여 목과 척추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추락의 위험이 있는 곳에서는 안전모를 착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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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산소가 결핍되어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는?

  1. 방진 마스크
  2. 특급 방진 마스크
  3. 송풍 마스크
  4. 방독 마스크
(정답률: 64%)
  • 산소가 결핍되어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는 마스크는 방독 마스크입니다. 그러나 송풍 마스크는 공기 중의 먼지나 유해 물질을 걸러내는 기능이 있지만, 산소를 공급해주는 기능은 없기 때문에 산소가 결핍되어 있는 장소에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송풍 마스크"가 아닌 "방독 마스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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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인양 물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인양하여야 한다.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
  2. 인양 물체를 서서히 올려 지상 약 30㎝지점에서 정지 확인한다.
  3. 인양 물체의 중심이 높으면 물체가 기울 수 있다.
  4.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목측한다.
(정답률: 67%)
  • 잘못된 것은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무게 중심을 목측한다."입니다.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경우 무게 중심을 목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은 무게 중심을 계산하여 인양합니다. 이를 위해 물체를 여러 지점에서 지지대에 올려 무게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무게 중심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형상이 복잡한 물체의 경우에도 무게 중심을 계산하여 인양하면 됩니다.

    "와이어로프나 매달기용 체인이 벗겨질 우려가 있으면 되도록 높이 인양한다."의 이유는, 인양 중에 와이어로프나 체인이 벗겨지면 물체가 떨어져 상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높이에서 인양하여, 와이어로프나 체인이 물체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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