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4-04)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04-04-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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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천장크레인에서 집전장치라 함은 외부로부터 전력을 크레인 내에 도입하는 장치를 말한다. 아래 집전장치 중 틀린 것은?

  1. 폴형 집전장치
  2.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
  3. 슈형 집전장치
  4. 크랭크형 집전장치
(정답률: 43%)
  • 정답은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입니다.

    크랭크형 집전장치는 손잡이를 돌려서 발전기를 구동시켜 전기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소형 크레인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폴형 집전장치는 크레인의 전원을 고정된 위치에서 공급하는 방식으로, 크레인이 이동할 때 전원선을 따라 이동해야 합니다. 슈형 집전장치는 크레인의 이동과 함께 전원선을 끌어당기는 방식으로, 크레인의 이동이 자유롭습니다. 팬터 그래프형 집전장치는 크레인의 전원을 고정된 위치에서 공급하는 방식으로, 폴형 집전장치와 유사하지만 구조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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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천장크레인에서 정격하중을 거더의 중앙에서 권상할 때 거더의 처짐량 허용한도는 얼마인가?

  1. 스팬의 1/800 이하
  2. 스팬의 1/900 이하
  3. 스팬의 1/1,000 이하
  4. 스팬의 1/1,500 이하
(정답률: 64%)
  • 천장크레인에서 거더의 처짐량 허용한도는 스팬의 1/800 이하여야 합니다. 이는 거더가 중앙에서 권상될 때 발생하는 처짐량을 제한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팬이란 거더가 놓인 두 지점 사이의 거리를 말하며, 스팬이 길수록 거더의 처짐량이 커지기 때문에 스팬의 크기에 따라 허용한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스팬의 1/800 이하로 설정하여 거더의 처짐량을 안전하게 제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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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레인용으로 직류전동기를 사용하는 경우의 속도제어 방식이 아닌 것은?

  1. 계자제어
  2. 전압제어
  3. 저항제어
  4. 2차 저항제어
(정답률: 45%)
  • 크레인용으로 직류전동기를 사용하는 경우, 속도제어 방식으로는 계자제어, 전압제어, 저항제어, 2차 저항제어가 사용됩니다. 그 중에서 2차 저항제어가 아닌 것은 다른 방식들과 달리 저항을 추가로 연결하여 속도를 제어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차 저항제어는 저항을 추가로 연결하여 전류를 제한하고, 이를 통해 속도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2차 저항제어가 아닌 것은 다른 방식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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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헬리컬 기어와 스퍼 기어에 대하여 틀린 것은?

  1. 두 기어 모두 축이 평행으로 되어 있다.
  2. 헬리컬 기어는 스퍼 기어보다 소음이 적다.
  3. 두 기어 모두 같은 치폭에서 전달할 수 있는 힘의 크기는 동일하다.
  4. 헬리컬 기어는 스퍼 기어보다 제작이 어렵다.
(정답률: 42%)
  • 두 기어 모두 같은 치폭에서 전달할 수 있는 힘의 크기는 동일하다는 것은, 치형이 같은 기어라면 전달할 수 있는 힘의 크기는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헬리컬 기어와 스퍼 기어 모두 같은 치폭에서 전달할 수 있는 힘의 크기는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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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키(key)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구배키(taper key)는 1/100의 기울기를 준 것이다.
  2. 키(key)는 축에 회전체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된다.
  3. 키(key)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
  4. 키(key)는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52%)
  • "키(key)는 수시로 급유하여 녹을 방지해야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키는 회전체를 고정시키거나 회전력을 전달하는데 사용되며, 녹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키에는 윤활유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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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권상하중 40톤, 권상속도1.5m/min인 천장크레인의 전동기의 출력(kW)은?

  1. 58.8
  2. 588
  3. 13.3
  4. 9.8
(정답률: 31%)
  • 전동기의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 출력 = 권력 × 권상속도 ÷ 9.81

    여기서 권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권력 = 권상하중 × 권상속도 ÷ 60000

    따라서 전동기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동기 출력 = (권상하중 × 권상속도 ÷ 60000) × 권상속도 ÷ 9.81

    입력된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전동기 출력 = (40 × 1.5 ÷ 60000) × 1.5 ÷ 9.81 ≈ 9.8

    따라서 정답은 "9.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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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버퍼 스토퍼(buffer stopper)에 대해 설명한 것으로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1.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고 충돌부위는 나무를 사용하여 충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토퍼
  2. 새들(saddle)의 차륜을 보호하기 위하여 씌운 덮개
  3. 거더(girder)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스토퍼
  4.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정답률: 78%)
  •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는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충돌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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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기어에 대하여 서로 관계있는 것 끼리 묶어 놓았다. 틀린 것은?

  1. 두 축이 평행 - 헬리컬기어
  2. 두 축이 교차 - 인터널 기어(내치차)
  3. 두 축이 평행도 아니고 교차도 아님 - 웜기어
  4. 두 축이 평행 - 스퍼기어(평치차)
(정답률: 50%)
  • 정답은 "두 축이 교차 - 인터널 기어(내치차)"입니다. 인터널 기어는 두 축이 서로 교차하며, 기어의 축이 내부에 위치하는 기어를 말합니다. 이는 외부에서 볼 때 기어가 서로 뒤집혀 있는 것처럼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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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교적 대용량의 크레인에 사용하는 트롤리선의 종류는?

  1. 경동 트롤리선
  2. 앵글 트롤리선
  3. 레일 트롤리선
  4. 황경동 트롤리선
(정답률: 64%)
  • 크레인은 대개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데 사용되므로, 트롤리선도 그에 맞게 대용량이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레일 트롤리선은 철로로 된 레일 위를 움직이는 구조로, 레일 위를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데 적합합니다. 따라서 비교적 대용량의 크레인에 사용되는 트롤리선은 레일 트롤리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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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하중의 종류 중 동하중이 아닌 것은?

  1. 되풀이하중
  2. 교번하중
  3. 사하중
  4. 충격하중
(정답률: 36%)
  • 동하중은 시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정적인 하중을 말합니다. 하지만 사하중은 시간에 따라 변하는 동적인 하중을 말합니다. 따라서 사하중은 동하중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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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양축의 중심선에 3~5° 편차가 있으며, 고속회전과 충격 등이 있는 곳에 가장 적당한 것은?

  1. 플랜지 축이음(Flange Coupling)
  2. 플렉시블 축이음(Flexible Coupling)
  3. 기어 커플링(Gear Coupling)
  4. 머프 커플링(Muff Coupling)
(정답률: 48%)
  • 플렉시블 축이음은 양쪽 축의 중심선이 약간 편차가 있을 때도 유연하게 회전할 수 있어서 고속회전과 충격이 있는 곳에서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플렉시블 축이음이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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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재료는 탄소강단강품 또는 기계구조용탄소강을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안전율은 5 이상으로 한다.
  3. 50000kgf 이상에서는 양쪽 훅을 많이 사용한다.
  4. 마모는 원치수의 30% 이상 되면 교환한다.
(정답률: 75%)
  • 마모는 원치수의 30% 이상 되면 교환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마모 정도에 따라 교환 시기가 결정되며, 일반적으로는 10% 이상 마모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마모가 심해지면 훅의 강도가 약해져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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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크레인의 급유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윤활유의 선정은 점도, 유막의 강도, 변질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2. 그리이스 니플에 급유 시에는 그리이스건을 사용한다.
  3. 집중급유장치는 수동 또는 전동으로 급유관 및 분배 변을 통하여 각각의 축 베어링에 일정량을 급유하는 방법이다.
  4. 그리이스컵이나 그리이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린다.
(정답률: 60%)
  • "그리이스컵이나 그리이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하여 급유 시간이 짧게 걸린다." 이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그리이스컵이나 그리이스건 식은 집중급유장치에 비해 급유 시간이 더 오래 걸립니다. 이는 그리이스컵이나 그리이스건 식이 일정량의 그리이스를 미리 충전해놓고 사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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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묻어서는 안 되는 곳은?

  1. 와이어로프 및 드럼
  2. 베어링 및 하우징
  3. 롤러체인 및 스프라켓
  4. 브레이크 드럼
(정답률: 72%)
  • 윤활유가 브레이크 드럼에 유입되거나 묻어들어가면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드럼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운전 중 안전에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윤활유가 유입되거나 묻어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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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천장크레인용 훅 입구의 거리가 200㎜이다. 이 훅 입구가 최소 몇 ㎜ 이상 벌어지게 되면 사용이 불가능한가?

  1. 240
  2. 230
  3. 220
  4. 10
(정답률: 45%)
  • 천장크레인용 훅 입구의 거리가 200㎜이므로, 이 거리보다 작은 물체는 훅에 걸리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훅 입구가 최소한 200㎜ 이상 벌어져야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사용이 불가능한" 거리이므로, 훅 입구가 200㎜보다 작아지면 사용이 불가능해집니다.

    따라서, 훅 입구가 최소 240㎜ 이상 벌어져야 사용이 가능하며, 24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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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플렉시블 커플링의 볼트 장치부 완충재로서 적당한 것은?

  1. 목재
  2. 고무나 가죽
  3. 구리나 아연
  4. 주철
(정답률: 63%)
  • 고무나 가죽은 탄성이 뛰어나 충격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에 플렉시블 커플링의 볼트 장치부 완충재로 적합합니다. 반면에 목재나 구리나 아연, 주철은 충격을 흡수하지 못하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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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괄호안에 알맞는 말로 짝지워 진 것은?

  1. 낮을수록, 교류, 직류
  2. 높을수록, 교류, 직류
  3. 높을수록, 직류, 교류
  4. 낮을수록, 직류, 교류
(정답률: 72%)
  • 높은 주파수일수록 전류의 방향이 자주 바뀌기 때문에 교류이고, 반면에 낮은 주파수일수록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기 때문에 직류이다. 또한, 높은 전압일수록 직류가 발생하고, 낮은 전압일수록 교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정답은 "높을수록, 교류, 직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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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브레이크 라이닝 중 리벳팅 라이닝의 마모 한도는?

  1. 원치수의 10%
  2. 원치수의 25%
  3. 원치수의 50%
  4. 원치수의 80%
(정답률: 60%)
  • 리벳팅 라이닝은 브레이크 패드와는 달리 마모가 발생하지 않고, 브레이크 디스크와 마찰하여 열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리벳팅 라이닝의 마모 한도는 브레이크 디스크의 마모 한도와 동일하게 원치수의 50%입니다. 즉, 브레이크 디스크가 100% 마모될 때 리벳팅 라이닝도 50% 마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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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홈붙이너트로 체결된 리머 볼트를 가진 플랙시블 커플링에 있어서 주로 점검하여야 할 곳은?

  1. 리머 볼트
  2. 충격 흡수용 고무
  3. 플랜지
(정답률: 28%)
  • 주로 점검하여야 할 곳은 "충격 흡수용 고무"입니다. 이는 플랙시블 커플링에서 진동이나 충격을 흡수하여 기계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무가 손상되거나 변형된 경우, 커플링의 성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키와 리머 볼트는 커플링의 조립에 사용되는 부품이며, 플랜지는 커플링의 연결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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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감전 예방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배선의 절연을 완전하게 한다.
  2. 감전의 염려가 있는 장소는 위험표시판 및 조명을 충분히 행한다.
  3. 점검 수리시는 전원 스위치를 내린다.
  4. 작업복은 착용하고 장갑을 사용하지 않는다.
(정답률: 82%)
  • 작업복은 착용하고 장갑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작업복과 함께 장갑을 착용하여 손을 보호하는 것이 감전 예방에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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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천장크레인용 전동기는 외형으로 볼 때 폐쇄통풍형 또는 전폐형을 많이 사용한다.
  2. 전동기는 운전을 하면 열이 나지만 주위온도 40℃ 이하에서 전동기온도 80°∼90℃까지 허용된다.
  3. 저항기는 사용 중에 온도가 높아져서 약 350℃가 될 때도 있다.
  4. 천장크레인용 저항기는 용량이 크고 진동에 강한 그릿드형이 적합하다.
(정답률: 36%)
  • 저항기는 사용 중에 온도가 높아져서 약 350℃가 될 때도 있다. (저항기는 일반적으로 150℃ 이하에서 작동해야 하지만, 일부 고온용 저항기는 350℃ 이상에서도 작동할 수 있다.)

    전동기는 운전을 하면 열이 발생하는데, 이는 전기 에너지가 열로 변환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동기 내부에는 냉각장치가 있어서 열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다. 따라서 주위온도가 40℃ 이하일 때에는 전동기 온도가 80°∼90℃까지 허용된다. 이는 전동기 내부의 부품들이 이 온도 범위에서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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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기어가 취부된 구동측의 주행차륜의 직경차는 얼마 이내 이어야 하는가?

  1. 0.2%
  2. 0.3%
  3. 0.4%
  4. 0.5%
(정답률: 43%)
  • 기어비는 구동측과 주행측의 회전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비율이 일정하다면 구동측과 주행측의 주행속도 차이는 직경차에 비례하게 됩니다. 따라서 직경차가 작을수록 주행속도 차이가 작아지게 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직경차의 최대 허용치를 묻고 있으므로, 직경차가 작을수록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0.2%가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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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 점검해야 될 사항이 아닌 것은?

  1. 집전자의 이탈여부 검사
  2. 주 인입개폐기 점검
  3. 정전여부 확인
  4.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여부 점검
(정답률: 28%)
  • 천장크레인 운전실의 전압계가 멈추었을 때, 천장크레인 내 변압기 이상여부 점검은 전압계가 멈춘 원인이 될 수 있는 문제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점검해야 합니다. 하지만 집전자의 이탈여부 검사, 주 인입개폐기 점검, 정전여부 확인은 전압계가 멈춘 원인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사항들이므로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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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절연 저항을 측정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은?

  1. 옴메터
  2. 오실로스코프
  3. 디지탈멀티 테스터
  4. 메가 테스터
(정답률: 60%)
  • 절연 저항은 대부분의 경우 매우 높은 값을 가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옴메터나 디지탈 멀티 테스터로는 측정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메가 테스터는 고저항 측정에 특화되어 있어, 절연 저항 측정에 가장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메가 테스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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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니크롬선의 저항이 20Ω인 전열기를 100V의 전선에 연결하였을 경우 전류는 몇 A 인가?

  1. 2000
  2. 5
  3. 0.2
  4. 10
(정답률: 66%)
  • 오옴의 법칙에 따라 전류(I)는 전압(V)을 저항(R)으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I = V/R = 100/20 = 5A 이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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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훅(Hook)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는?

  1. 와이어가 닿는 부분의 마모깊이가 1㎜가 되었을 때
  2. 훅(Hook) 입구의 벌어짐이 원칫수의 2%가 넘었을 때
  3. 훅(Hook) 입구의 벌어짐이 원칫수의 10%가 넘었을 때
  4. 훅(Hook) 국부의 마모가 원칫수의 3%에 도달했을 때
(정답률: 82%)
  • 훅(Hook) 입구의 벌어짐이 원칫수의 10%가 넘었을 때는 훅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안전 문제로 인해 중요한 기준 중 하나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일정한 마모나 벌어짐이 있을 때에도 훅이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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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표준형 천장크레인의 집중 급유장치로 그리스를 급유할 수 없는 부분은?

  1. 드럼 베어링
  2. 주행차륜 베어링
  3. 횡행차륜 베어링
  4. 훅(Hook) 베어링
(정답률: 75%)
  • 훅 베어링은 천장크레인의 훅 부분에 위치하며, 그리스를 급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집중 급유장치로 그리스를 급유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훅 베어링은 그리스를 수동으로 추가로 주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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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인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속도계수의 초과
  2. 과하중
  3. 베어링의 유격 과대
  4. 고점도 오일 사용
(정답률: 20%)
  • 베어링의 유격 과대는 베어링 내부의 여유 공간이 너무 크게 설계되어 있어 베어링이 회전할 때 충격과 진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베어링의 부품들이 마찰하면서 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은 베어링의 온도를 상승시키고, 결국 베어링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베어링의 유격 과대는 베어링의 온도상승 원인 중에서 거리가 가장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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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새로운 로프로 교환하여 사용할 경우로서 맞는 것은?

  1. 사용 정격하중을 들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사용한다.
  2. 시험하중을 들어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다.
  3. 사용 정격하중의 반 정도를 들고 수회 운전 후 사용토록 한다.
  4. 사용 정격하중을 들고 수회 운전 후 사용토록 한다.
(정답률: 46%)
  • 로프는 사용 중에 노후화되어 강도가 약해질 수 있으므로, 새로운 로프로 교환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처음 사용할 때 사용 정격하중의 반 정도를 들고 수회 운전 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이는 로프의 강도를 확인하고, 로프가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사용 정격하중의 반 정도를 들고 수회 운전 후 사용토록 한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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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굵은 와이어로프일 때 어깨걸이는? (단, 로프 지름은 16㎜이상)

(정답률: 54%)
  • 왼쪽 상단의 그림은 로프가 끝까지 내려와서 어깨걸이에 걸린 상태이므로, 로프가 무거워져도 어깨걸이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반면에 오른쪽 상단과 왼쪽 하단의 그림은 로프가 어깨걸이에 걸리기 전에 끝이 자유롭기 때문에, 로프가 무거워지면 어깨걸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로프가 끝까지 내려와서 어깨걸이에 걸린 상태인 ""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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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계 설치용 기중기에서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8 줄 걸이로 6 호(6×37), 20 ㎜ 직경, B종을 사용할 때 최대 권양 가능한 하중은 약 얼마인가? (단, 로프의 전단하중은 23 톤)

  1. 14 톤
  2. 37 톤
  3. 42 톤
  4. 48 톤
(정답률: 34%)
  •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최대 권양 가능한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와이어로프의 전단하중) ×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 (권수)

    와이어로프의 전단하중은 23 톤이고, 6 호(6×37), 20 ㎜ 직경, B종 와이어로프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로프의 단면적 = (3.14159 × (20 ÷ 2)²) × 37 = 2315.9 ㎟

    권상용 와이어로프를 8 줄 걸이로 사용하므로 권수는 8입니다.

    따라서 최대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하중 = 23 × 2315.9 × 8 = 423,982.4 kg = 423.98 톤

    따라서 정답은 "37 톤"이 아니라 "48 톤"이 되며, 이유는 계산 결과에서 나타나듯이 최대 하중은 423.98 톤으로, 보기에서 주어진 답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48 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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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중기용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이 아닌 것은?

  1. 충격하중을 분산시킨다.
  2. 스트랜드의 위치를 올바르게 유지한다.
  3.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를 방지한다.
  4. 부식을 방지한다.
(정답률: 18%)
  • 기중기용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은 충격하중을 분산시키기 위함입니다. 심강은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와이어로프에 가해지는 충격하중을 분산시켜 와이어로프의 파손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충격하중을 분산시킨다."가 아닌 나머지 보기들은 모두 심강이 사용되는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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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와이어로프 교체기준에 맞지 않은 사항은?

  1. 1회 꼬임의 소선수의 10% 이상이 단선된 경우
  2. 로프 직경의 감소가 공칭경의 7% 이하인 것
  3. 킹크 현상이 발생했던 로프
  4. 현저한 형의 변형, 부식이 발생한 경우
(정답률: 62%)
  • 로프의 공칭경이란 제조사에서 명시한 직경을 말합니다. 따라서 로프 직경의 감소가 공칭경의 7% 이하인 경우에는 아직 로프의 안전성이 보장될 수 있기 때문에 교체 기준에 맞지 않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로프의 안전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기 때문에 교체 기준에 맞는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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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고정 방법 중 잔류 강도가 100%인 고정 방법은?

  1. 클립 고정법
  2. 스플라이스(엮어넣기)
  3. 합금 고정법
  4. 쐐기 고정법
(정답률: 32%)
  • 합금 고정법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끝을 합금으로 덮어서 고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와이어로프의 끝을 노출시키지 않고 강력한 고정력을 제공하여 잔류 강도를 100%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합금 고정법은 습기나 부식에 강하며,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오랜 기간 사용해도 변형이나 손상이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합금 고정법은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의 안전한 고정을 위해 매우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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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천장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이어로프의 재질은 탄소강이며 소선의 강도는 135 ∼ 180 kgf/mm2 정도이다.
  2. 고열 작업용으로 스트랜드 한줄을 심으로 하여 만든 로프도 있다.
  3.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의 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
  4. 랭꼬임이 보통꼬임보다 손상율이 적으며 장시간 사용에도 잘 견딘다.
(정답률: 43%)
  •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의 방향이 반대인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실제로는 "와이어로프의 꼬기와 스트랜드의 꼬기의 방향이 같은 것을 랭꼬임이라 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랭꼬임은 일반적으로 보통꼬임보다 손상율이 높고, 장시간 사용에도 견딜 수 있는 강도가 낮아서 사용되는 경우가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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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그림에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 올리려 할 때 당기는 힘은 몇 톤인가?

  1. 80
  2. 60
  3. 120
  4. 240
(정답률: 60%)
  • 이 그림은 지렛대의 원리를 이용한 문제입니다. 지렛대는 작은 힘으로 큰 무게를 들어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작은 힘 F1이 작용하여 큰 힘 F2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 때, F1과 F2의 크기는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연결됩니다.

    F1 × L1 = F2 × L2

    여기서 L1은 작은 팔의 길이, L2는 큰 팔의 길이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F2를 구하라고 하고 있으므로, 위 식을 다음과 같이 변형할 수 있습니다.

    F2 = F1 × L1 ÷ L2

    이제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해 계산하면 됩니다.

    F2 = 4 × 3 ÷ 5 = 2.4 (단위: 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F2를 톤 단위로 구하라고 하고 있으므로, 소수점 이하를 버리고 정답은 2톤이 됩니다. 따라서, 부하물의 무게가 240톤이므로, 당기는 힘은 240 ÷ 2 = 120톤이 아니라 240 ÷ 100 × 2 = 4.8톤입니다. 이를 반대로 계산하면, 60톤의 힘으로 240톤의 부하물을 들어올릴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6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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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줄걸이 체인의 사용 한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안전계수가 5이상인 것
  2.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10%를 넘지 않은 것
  3. 변형 및 균열이 없는 것
  4. 연신이 제조당시 길이의 10%를 넘지 않은 것(임의의 5링의 길이)
(정답률: 61%)
  • 연신이 제조당시 길이의 10%를 넘지 않은 것(임의의 5링의 길이)은 틀린 설명입니다. 이는 한도가 아닌 제조 과정에서의 제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한도는 안전계수가 5이상인 것, 지름의 감소가 공칭 직경의 10%를 넘지 않은 것, 변형 및 균열이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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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와이어의 절단부분 양끝이 되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는 철사로 묶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시징
  2. 킹크
  3. 스트랜드
  4. 파워로크
(정답률: 59%)
  • 와이어의 절단부분 양끝이 되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가는 철사로 묶는 것을 "시징"이라고 합니다. 이는 와이어의 끝을 묶어서 더 이상 풀리지 않도록 고정시키는 것으로, 와이어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중요한 작업입니다. "킹크"는 와이어를 굽히는 작업을 의미하며, "스트랜드"는 와이어를 여러 개의 작은 철사로 나누어 묶는 것을 의미합니다. "파워로크"는 와이어를 강화하는 방법 중 하나로, 와이어에 전기를 흘려서 강도를 높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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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크레인의 용량을 표시하는 아래 용어 중 훅크, 버킷 등 달아올림 기구의 무게에 상당하는 하중을 뺀 것은?

  1. 안전한계 총하중
  2. 정격총하중
  3. 정격하중
  4. 최대정격총하중
(정답률: 76%)
  • 정격하중은 크레인이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하중을 의미합니다. 이 때, 훅크, 버킷 등 달아올림 기구의 무게는 고려하지 않고, 크레인의 용량만을 고려합니다. 따라서 정격하중은 안전한 작업을 위한 기준이 되는 중요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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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리프팅 마그네트(lifting magnet)의 보호판은 비자성강으로 만든다.
  2. 리프팅 마그네트의 코일은 전부 씌워져서 공기와 접촉 되는 부분이 없어 열의 발산이 나쁘다.
  3. 리프팅 마그네트의 용량을 나타내는 방법은 소비전력에 기준한다.
  4. 리프팅 마그네트(lifting magnet)는 온도가 상승하면 코일의 저항이 감소하여 전류가 감소하고 흡인력도 약해진다.
(정답률: 57%)
  • 리프팅 마그네트의 용량을 나타내는 방법은 소비전력에 기준하는 것이 틀린 설명입니다. 리프팅 마그네트의 용량은 최대 흡인력으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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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안전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권상, 권하,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는?

  1. 컨트롤러
  2. 경보장치
  3. 타임 릴레이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92%)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과도한 운동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안전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엘리베이터에서 엘리베이터 칸이 최상층이나 최하층에 도달하면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여 엘리베이터의 운동을 멈추게 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고나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권상, 권하,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는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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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마그넷 기중기에 있어서 정전보전 최소 시간은?

  1. 10분 이상
  2. 5분 이상
  3. 15분 이상
  4. 20분 이상
(정답률: 58%)
  • 마그넷 기중기는 전기를 이용하여 자석을 생성하여 물체를 들어올리는 장치입니다. 정전이나 보전이 발생하면 전기가 차단되어 자석이 사라지므로 물체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마그넷 기중기는 보통 비상 전원 공급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상 전원 공급장치도 시간이 지나면 고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이나 보전이 발생했을 때, 비상 전원 공급장치가 작동하기 전까지는 기계를 운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마그넷 기중기에서는 정전보전 최소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통 10분 이상의 비상 전원 공급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 시간이 지나면 비상 전원 공급장치가 작동하여 기계를 운전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10분 이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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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1. 주행
  2. 권하
  3. 권상
  4. 권상 또는 권하
(정답률: 72%)
  •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권상"입니다. 이는 교통 신호 중 우회전을 허용하는 신호로, 직진과 좌회전은 금지되며 우회전만 가능합니다. "권하"는 좌회전을 허용하는 신호이며, "주행"은 직진을 허용하는 신호입니다. "권상 또는 권하"는 두 가지 신호 중 어느 쪽이든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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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운전자가 경보기를 울리거나 한쪽 손의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3회 두드릴 경우의 수신호 내용은?

  1. 신호불명
  2. 이상발생
  3. 기다려라
  4. 물건걸기
(정답률: 62%)
  • 이상발생은 일반적으로 차량 내부의 문제나 고장이 발생했을 때 운전자에게 알리기 위한 신호입니다. 경보기를 울리거나 손을 두드리는 것은 차량 내부의 문제를 나타내는 신호로, 이상발생이라는 답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이상발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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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의 영향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운반물이 횡방향으로 흔들리며 로프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2. 충격을 받아 크레인에 무리가 간다.
  3. 주행차륜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크래브가 충격을 받는다.
(정답률: 78%)
  • 크래브를 급정지할 경우, 주행차륜에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유는 크래브와 주행차륜이 서로 독립적인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크래브가 급정지하더라도 주행차륜은 그대로 진행되며, 크래브와 주행차륜 사이에는 직접적인 연결고리가 없기 때문에 주행차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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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운반물을 지상에 내릴 때 가장 적절한 운전 방법은?

  1. 운반물의 권하시 속도는 권상시의 속도와 같은 정도로 유지한다.
  2. 크레인 조작시의 속도는 속도에 관계없이 조작하면 된다.
  3.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다음 일단 정지 후 서서히 내린다.
  4. 운반물의 권하시 운반물의 흔들림이 없으면 속도에 관계없이 작업하여도 된다.
(정답률: 74%)
  • 운반물을 지상에 내릴 때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다음 일단 정지 후 서서히 내리는 것은 운반물이 지면에 안정적으로 착지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운반물을 높은 속도로 내리면 운반물이 튕기거나 흔들리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다음에는 속도를 줄여서 서서히 내리는 것이 안전하고 적절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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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크레인 수신호 중 다음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훅을 내린다.
  2. 운전수가 내려온다.
  3. 운전수가 밑을 자세히 본다.
  4. 훅을 올린다.
(정답률: 79%)
  • 크레인의 훅을 내리는 신호입니다. 그림에서 훅이 아래로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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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천장크레인 작업의 안전수칙을 열거한 것 중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달아올린 짐밑에 사람의 통행을 막는다.
  2. 운반물을 작업자 상부로 운반한다.
  3. 지정된 신호수 외에는 신호를 하지 않는다.
  4. 임의로 스위치 박스에 손대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5%)
  • 운반물을 작업자 상부로 운반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은 안전수칙입니다. 이는 작업자가 운반물에 끌려서 위험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반물은 작업자 하부로 운반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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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천장크레인에 있어서 운전을 하고자 할 때 최초에 행하여야 할 사항은?

  1. 권상용 제어기의 노치(notch)만을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2. 주행용 제어기의 노치만을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3. 모든 제어기의 노치에 상관없이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4.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킨다.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은 여러 개의 제어기를 가지고 있으며, 이 제어기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담당합니다. 따라서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키는 것은 모든 제어기를 초기화하고, 운전에 필요한 모든 제어기를 작동시키기 위함입니다. 이렇게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제어기들이 각각 다른 상태로 작동하여 운전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초에는 모든 제어기의 노치를 '0' 노치에 두고 메인 스위치를 'on'으로 작동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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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주행운전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진행 중인 방향에 위험물의 유무를 확인하며 주행한다.
  2. 정지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주행을 작동시켰다가 브레이크를 사용 정지한다.
  3. 급격한 주행으로 인해 달려있는 짐이 흔들리지 않도록 운전해야 한다.
  4. 주행 시작시 필히 경보를 울려야 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정지위치에 도달할 때까지 주행을 작동시켰다가 브레이크를 사용 정지한다."입니다. 이는 올바른 주행운전 방법이 아닙니다. 올바른 방법은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량을 천천히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이유는 주행 중에는 예기치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지 위치에 도달하기 전까지 주행을 계속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차량을 천천히 정지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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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전기 화재 소화시 가장 적당치 못한 소화기는?

  1. 증발성 액체 소화기
  2. 분말 소화기
  3. CO2 소화기
  4. 포말 소화기
(정답률: 40%)
  • 포말 소화기는 가장 적합한 소화기 중 하나이지만, 전기 화재 소화시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포말 소화기가 소화 과정에서 먼지와 가루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전기적인 장비나 전기선에 묻히면 감전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 화재 소화시에는 CO2 소화기나 증발성 액체 소화기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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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안전사항 중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전기장치는 반드시 접지하여야 한다.
  2. 모든 계기 사용시는 최대 측정 범위를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3. 퓨즈는 용량이 맞는 것을 끼워야 한다.
  4.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크게 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88%)
  • 전선의 접속은 접촉저항이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전선의 접촉저항이 크면 전기가 흐르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여 전선이 녹거나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선의 접속은 꼭 접촉저항이 작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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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 기기에 의한 감전 사고를 막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1. 방폭등
  2. 대지 전위 상승장치
  3. 접지설비
  4. 고압계
(정답률: 84%)
  • 전기 기기에는 전기가 누설되어 사람에게 감전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전기가 누설되었을 때 전기가 흐를 수 있는 경로를 만들어 전기를 안전하게 흘려보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전기 기기와 지면을 연결하는 접지설비가 필요합니다. 접지설비는 전기 기기의 누설 전류를 지면으로 흘려보내어 전기 기기와 사용자 사이의 전압 차이를 최소화하여 감전 사고를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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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반공구 사용에 있어 안전관리에 적합치 않은 것은?

  1. 손이나 공구에 기름이 묻었을 때에는 완전히 닦은 후 사용할 것
  2. 공구는 사용 전에 점검하여 불안전한 공구는 사용하지 말 것
  3. 작업특성에 맞는 공구를 선택하여 사용할 것
  4. 능률이 요구될 때 공구를 옆 사람에게 넘겨줄 때는 가볍게 던져줄 것
(정답률: 87%)
  • 능률이 요구될 때 공구를 옆 사람에게 넘겨줄 때는 가볍게 던져주면 안 되는 이유는 다른 사람이 부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공구를 가볍게 던져주면 받는 사람이 제대로 받지 못하거나, 공구가 떨어져 다른 사람에게 부딪히거나, 공구를 받는 사람이 손을 다치거나 다른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구를 옆 사람에게 넘겨줄 때는 손으로 직접 건네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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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가연성 가스 저장실에서의 안전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기름걸레를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
  2. 사람들이 담뱃불을 가지고 출입한다.
  3. 휴대용 전등을 사용한다.
  4. 조명은 형광등이나 백열등으로 한다.
(정답률: 67%)
  • 가연성 가스는 불에 접촉하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전기를 이용한 휴대용 전등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담뱃불을 가지고 출입하거나 형광등이나 백열등을 사용하면 불꽃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위험합니다. 또한 기름걸레를 통과 통 사이에 끼워 충격을 적게 한다는 것은 가스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지만, 가스가 이미 누출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폭발 위험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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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동하고 있는 원동기에서 화재가 발생하였다. 그 소화작업으로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안전한 방법은?

  1. 점화원을 차단한다.
  2. 원동기를 가속하여 팬의 바람으로 끈다.
  3. 모래를 뿌린다.
  4. 물을 붓는다.
(정답률: 95%)
  • 가동 중인 원동기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는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이는 화재의 원인을 차단하여 불꽃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화재를 진압하는 방법이지만, 원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화재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원을 차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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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렌치 작업시의 주의사항 설명 중 틀린 것은?

  1. 렌치를 해머로 두드려서는 안 된다.
  2. 높거나 좁은 장소에서는 몸을 안전하게 하고 작업한다.
  3. 너트보다 큰 치수를 사용한다.
  4. 너트에 렌치를 깊이 물린다.
(정답률: 76%)
  • "너트보다 큰 치수를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오히려 너트와 렌치의 크기는 일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렌치가 너트를 감싸지 못하거나, 미끄러져서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너트와 렌치의 크기가 일치해야 한다."입니다.

    너트보다 큰 치수를 사용하면 렌치가 너트 주변을 감싸지 못하고, 너트에 미끄러져서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너트와 렌치의 크기가 일치해야 올바르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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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전기 감전위험이 생기는 경우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
  2. 옷이 비에 젖어 있을 때
  3. 발밑에 물이 있을 때
  4. 몸에 땀이 배어 있을 때
(정답률: 80%)
  • 앞치마를 하지 않았을 때는 전기 작업을 할 때 발생하는 먼지나 기름 등이 몸에 달라붙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호용품입니다. 앞치마를 하지 않으면 몸에 달라붙은 먼지나 기름 등이 전기 회로에 연결되어 감전 위험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치마를 착용하는 것은 전기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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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 용접의 안전사항으로 적합치 않은 것은?

  1.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 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
  2. 산소누설 시험에는 비눗물을 사용한다.
  3. 가스를 들이 마시지 않도록 한다.
  4. 토치 끝으로 용접물의 위치를 바꾸면 안 된다.
(정답률: 58%)
  • "토치에 점화시킬 때에는 산소 밸브를 먼저 열고 다음에 아세틸렌 밸브를 연다."가 적합한 안전사항이다. 이유는 산소는 공기와 같은 물질이므로 불이 붙어도 불꽃이 작고 빠르게 꺼지지만, 아세틸렌은 불꽃이 크고 오래 타므로 먼저 아세틸렌을 흘리면 폭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산소를 먼저 열어 불꽃을 작게 만들고, 그 다음에 아세틸렌을 열어야 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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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해광선이 있는 작업장에 보호구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안전모
  2. 보안경
  3. 방독마스크
  4. 귀마개
(정답률: 70%)
  • 유해광선은 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안경이 가장 적절합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방독마스크는 유해가스나 먼지 등을 막기 위한 것이며, 귀마개는 소음을 막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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