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7-10)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6-07-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큰 경우 나타나는 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와이어 로프의 형태를 납작하게 변형시킨다.
  2. 와이어 로프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3. 시브의 마모를 촉진시킨다.
  4.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정답률: 78%)
  • "와이어 로프의 마모를 촉진시킨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시브 홈 지름이 너무 큰 경우, 와이어 로프가 시브 홈에 느슨하게 들어가게 되어 마모가 촉진됩니다. 하지만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서는 와이어 로프와 시브 홈의 밀착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시브 홈 지름이 적절한 크기로 유지되어야 시브의 수명을 연장시킬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비상정지장치는 작동된 이후 자동으로 복귀되어야 한다.
  2. 비상정지누름버튼은 매립형 이어야 한다.
  3. 비상정지장치는 접근이 용이한 곳에 설치되어야 한다.
  4. 비상정지누름버튼의 색상은 녹색이어야 한다.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의 비상정지장치는 긴급 상황에서 작동을 중지시키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비상정지장치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곳에 설치되어야 합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 빠르게 작동을 중지시키기 위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정격하중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
  2. 평상시 주로 사용하는 취급 하중
  3. 훅의 무게를 포함한 취급 하중
  4. 주권과 보권이 표시한 권상능력의 합
(정답률: 71%)
  • 정격하중은 기기나 장비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 제조사에서 정한 최대 하중입니다. 이 중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 하중"이라는 표현은, 기기나 장비를 들어올리는 작업 시 훅의 무게를 제외한 실제 취급하중을 의미합니다. 즉, 훅의 무게는 기기나 장비를 들어올리는 작업 시 추가적으로 더해지는 무게이므로, 정격하중을 계산할 때는 훅의 무게를 제외한 순수 취급하중을 고려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속도제어 제동기는 어떤 때 속도제어를 하는가?

  1. 권상시
  2. 권하시
  3. 권상과 권하시
  4. 횡행과 권상시
(정답률: 58%)
  • 속도제어 제동기는 권하시(내리막길에서) 속도제어를 합니다. 이는 내리막길에서 차량이 너무 빠르게 내려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제어반의 제작 설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내부 배선은 전용의 단자를 사용해야 한다.
  2. 접촉단자 체결나사의 풀림, 탈락이 없어야 한다.
  3. 전선 인입구 피복의 손상 또는 열화가 없어야 한다.
  4.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개방형으로 적합한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86%)
  • "외함의 구조는 충전부가 개방형으로 적합한 구조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제어반 내부에 있는 충전부는 외부로부터 접근이 어렵기 때문에, 개방형 구조가 아닌 밀폐된 구조가 적합합니다. 개방형 구조는 오히려 충전부에 먼지나 수분 등이 침입하여 고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천장크레인 권상용 훅의 국부마모에 의한 사용한도에 해당하는 마모량은?

  1. 원래 치수의 5% 이내일 것
  2. 원래 치수의 10% 이내일 것
  3. 원래 치수의 20% 이내일 것
  4. 원래 치수의 50% 이내일 것
(정답률: 54%)
  • 천장크레인 권상용 훅의 국부마모는 훅의 원래 치수에 비해 작은 범위에서 일어납니다. 따라서 사용한도에 해당하는 마모량은 원래 치수의 5% 이내일 것입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원래 치수의 큰 범위에서 마모가 일어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안전장치에 사용되는 것으로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는?

  1. 비상등
  2. 경보장치
  3. 타임 릴레이
  4. 리미트 스위치
(정답률: 82%)
  • 리미트 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운동 범위를 제한하여 과도한 운동을 방지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횡행, 주행 등의 운동에 대한 과도한 진행을 방지하는 기구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리미트 스위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천장크레인의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유입되면 나타나는 현상은?

  1. 권상의 경우 상ㆍ하 동작시 급정지한다.
  2. 주행의 경우 정지시켜도 밀림현상이 생긴다.
  3. 주행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4. 권상의 경우 기동불능 현상이 생긴다.
(정답률: 80%)
  • 천장크레인의 유압브레이크에서 공기가 유입되면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아 권상이 내려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문에 주행 중에도 권상이 계속 올라가며 밀림 현상이 생기며, 정지해도 권상이 내려가지 않아 밀림 현상이 계속 유지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고속형 천장크레인의 집전장치로 중간지지를 갖는 수평배열이며 휠이나 슈를 사용하는 것은?

  1. 팬터그래프형 집전장치
  2. 포올형 집전장치
  3. 고정형 집전장치
  4. 자유형 집전장치
(정답률: 62%)
  • 팬터그래프형 집전장치는 중간지지를 갖는 수평배열로 휠이나 슈를 사용하지 않고, 천장크레인의 이동을 팬터그래프 원리를 이용하여 수평방향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고속형 천장크레인의 집전장치로 적합하며, 다른 보기들과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주행, 횡행, 권상 등의 일상점검 방법은?

  1. 무부하로 실시한다.
  2. 정격 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3. 정격 하중의 1/2을 매달고 실시한다.
  4. 시험 하중을 매달고 실시한다.
(정답률: 56%)
  • 주행, 횡행, 권상 등의 일상점검은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무부하로 실시하는 것이 안전하다. 정격 하중이나 시험 하중을 매달면 차량에 부하가 가해져서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무부하로 실시하여 차량의 상태를 안전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천장크레인의 무선 원격제어기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무선 원격제어기는 사용 중 충격을 받으면 곧바로 작동이 정지될 것
  2. 무선 원격제어기는 관계자 이외의 자가 취급할 수 없도록 잠금 장치가 되어 있을 것
  3. 조작 신호 이외의 신호에서 크레인이 작동되지 아니할 것
  4. 송신기의 최소 보호등급은 옥내용인 경우 IP55, 옥외용인 경우 IP45 이상 일 것
(정답률: 68%)
  • "송신기의 최소 보호등급은 옥내용인 경우 IP55, 옥외용인 경우 IP45 이상 일 것"이 틀린 것이다. 옥외용인 경우 IP55 이상이어야 한다. 이유는 옥외에서는 물론 비가 내리거나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더 높은 방수 등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크레인 안전기준상 차륜 플랜지의 사용 가능한 최대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몇 % 이내인가?

  1. 10
  2. 20
  3. 30
  4. 50
(정답률: 41%)
  • 차륜 플랜지의 사용 가능한 최대 마모한도는 원 치수의 50% 이내입니다. 이는 차륜 플랜지가 마모되면 크레인의 안전성이 감소하고, 마모한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차륜이 떨어져 크레인이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차륜 플랜지의 마모한도를 50% 이내로 유지해야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천장크레인의 보도 설치 기준으로 맞는 것은?

  1. 정격하중이 3톤 이상의 천장크레인 거더에는 폭 20cm이상의 보도를 설치해야 한다.
  2. 보도면으로부터 높이 30cm 이상의 손잡이로 된 난간이 설치되어야 한다.
  3. 중간대 및 보도면으로부터 높이 1cm 이상의 덛판을 설치하여야 한다.
  4. 보도면은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위험이 없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67%)
  • 천장크레인은 높은 곳에서 물건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므로 보도면이 미끄러지거나 넘어지는 등의 위험이 있으면 작업 중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도면은 안전하고 미끄러지지 않는 구조여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재료는 탄소강 단강품을 사용한다.
  2. 훅 해지장치는 균열 및 변형 등이 없어야 한다.
  3. 마모는 원 치수의 30% 이상이면 교환한다.
  4. 혹 블록에는 정격하중이 표기되어야 한다.
(정답률: 73%)
  • 마모가 원 치수의 30% 이상이면 교환하는 이유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보장하기 위해서입니다. 마모가 심한 훅은 더 이상 정격하중을 견딜 수 없고, 균열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에 교환해야 합니다. 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 마모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천장크레인 운전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자가 안전운전을 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2. 운전실의 제어기에는 작동방향 표시가 있어야 한다.
  3.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4. 운전자가 쉽게 조작할 수 있는 위치에 개폐기, 제어기, 브레이크, 경보장치를 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82%)
  •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운전실에는 조명장치를 설치하지 아니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이유는 천장크레인 운전실에서는 작업장이 어두울 경우에도 운전자가 인양물을 잘 볼 수 있도록 조명장치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천장크레인에서 주권, 보권 등에서 사용하는 권괴방지 장치는?

  1. 리미트(Limit)스위치
  2. 오일게이지
  3. 집중그리스펌프
  4. 와이어로프
(정답률: 78%)
  • 천장크레인에서 주권, 보권 등에서 사용하는 권괴방지 장치는 리미트(Limit)스위치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스위치로, 크레인이 일정한 높이나 위치에 도달하면 작동하여 움직임을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권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상황에서도 크레인의 움직임을 제한하여 안전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천장크레인의 크기 표시 “40/20 ton, Span 28m"에서 Span 28m의 뜻은?

  1. 주행 차륜 사용 허용 평균속도이다.
  2. 주행 차륜 중심 간 수평거리가 28m 이다.
  3. 주행 레일의 길이가 28m이다.
  4. 횡행 차륜 간의 거리가 28m이다.
(정답률: 62%)
  • Span 28m은 천장크레인의 주행 레일 사이의 거리가 28m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행 차륜 중심 간 수평거리가 28m 이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2개의 키를 1쌍으로 하여 축과 보스를 조합하는 형태의 키는?

  1. 성크키
  2. 접선키
  3. 플랫키
  4. 패더키
(정답률: 63%)
  • 접선키는 축과 보스를 조합할 때, 한 쪽 키가 접혀서 다른 쪽 키와 결합하는 형태로 사용되는 키입니다. 이러한 형태로 사용되는 키는 접선이라고 부르며, 따라서 이 키를 접선키라고 부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천장크레인의 브레이크 중에서 전기를 투입하여 유압으로 작동되는 브레이크는?

  1. 오일디스크 브레이크
  2. 마그네트 브레이크
  3. 스러스트 브레이크
  4. 다이나믹 브레이크
(정답률: 47%)
  •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를 통해 유압 작동이 가능한 브레이크로, 천장크레인과 같은 대형 기계에서 사용됩니다. 이 브레이크는 유압 실린더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패드를 작동시키며, 전기를 통해 유압 오일을 투입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스러스트 브레이크는 전기와 유압을 결합한 형태의 브레이크로, 대형 기계의 안전한 운전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버퍼 스토퍼에 대해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강판으로 접합하여 케이스를 만들어 충격의 부담을 덜어주는 스토퍼
  2. 새들의 차륜을 보호하기 위하여 씌운 덮개
  3. 거더의 비틀림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스토퍼
  4.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
(정답률: 73%)
  • 단단한 고무나 스프링 또는 유압을 이용하여 충돌시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스토퍼가 옳은 설명입니다. 이는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서 부딪히는 물체나 기계 등의 손상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천장크레인의 운전 시작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천장크레인의 주행로상 혹은 천장크레인이 이동하는 영역안에 장애물 유무 확인
  2. 천장크레인 정지기구 및 레일 클램프와 같은 고정장치 해제 유무
  3. 천장크레인 부하 시험 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
  4. 운전실내 각종 레버와 스위치의 이상유무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 부하 시험 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은 운전 시작 전 점검사항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천장크레인의 운전 시작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점검사항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부하 시험 시 과부하방지장치 동작상태 확인은 정답이 아닌 보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입력 전압이 440V, 60(Hz)인 3이상 유도전동기가 있다. 극수가 4극이고 슬립이 3% 일 때 회전자 속도는 약 얼마인가?

  1. 1,746rpm
  2. 1,780rpm
  3. 1,800rpm
  4. 1,880rpm
(정답률: 47%)
  • 유도전동기의 회전자 속도는 동기속도에서 슬립에 해당하는 속도만큼 감소합니다. 따라서 회전자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자 속도 = 동기속도 x (1 - 슬립)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속도 = 120 x 전원주파수 / 극수

    따라서 입력 전압이 440V, 60Hz이고 극수가 4극인 경우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기속도 = 120 x 60 / 4 = 1,800rpm

    슬립이 3%이므로 회전자 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회전자 속도 = 1,800rpm x (1 - 0.03) = 1,746rpm

    따라서 정답은 "1,746rp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천장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정격하중의 15% 까지는 초과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의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운반 중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5%)
  • "정격하중의 15% 까지는 초과할 수 있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천장크레인은 정격하중 이상을 운반할 경우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정격하중 이상을 운반해서는 안 됩니다. 따라서 정격하중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급유해야 할 부위는?

  1. 브레이크 라이닝
  2. 감속기어
  3. 레일의 상면
  4. 고무벨트
(정답률: 57%)
  • 감속기어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켜 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마찰이 많이 발생하고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정기적인 윤활과 점검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급유해야 할 부위는 감속기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전기부품의 점검 중 불꽃(spark) 발생의 대비책이 아닌 것은?

  1. 스위치의 접촉면에 먼지나 이물질이 없도록 한다.
  2. 전원 차단시에는 반드시 메인측에서 부하측 순서로 행한다.
  3. 스위치류의 개폐는 급속히 행한다.
  4. 접촉면을 매끄럽게 유지한다.
(정답률: 50%)
  • 스위치류의 개폐는 급속히 행한다는 것은 올바른 대비책이 아닙니다. 스위치류의 급격한 개폐는 전기적 충격이나 불꽃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원 차단시에는 반드시 메인측에서 부하측 순서로 행해야 하는 이유는, 전기회로에서는 전류가 흐르는 방향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전원 차단시에 부하측에서 먼저 차단하면, 전류가 끊어지는 순간에 부하측에서 발생하는 전자기장이 메인측으로 전달되어 메인측에서도 전류가 흐르게 됩니다. 이는 전기적 충격이나 불꽃 발생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메인측에서 먼저 전원을 차단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천장크레인으로 중량물 운반시 일반적으로 안전한 높이의 지상으로부터 얼마인가?

  1. 0.5m
  2. 1.0m
  3. 1.5m
  4. 2.0m
(정답률: 60%)
  • 천장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높이가 필요합니다. 이는 물체가 지면과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일반적으로 천장크레인으로 중량물을 운반할 때 안전한 높이는 2.0m입니다. 이는 충분한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m"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천장크레인의 조작방법 중 옳지 않은 것은?

  1. 천장크레인의 컨트롤러의 조작 방향과 작동방향이 일치 하여야 하며 중간 위치에서 작동되도록 한다.
  2. 주행과 횡행은 안전을 확인한 후 작동하여야 한다.
  3. 권상 및 권하 컨트롤은 중립위치에서는 작동이 정지하여야 한다.
  4. 운전자는 신호수의 신호에 따라 운전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 "권상 및 권하 컨트롤은 중립위치에서는 작동이 정지하여야 한다."가 옳지 않은 것입니다. 권상 및 권하 컨트롤은 중립위치에서 작동이 정지하지 않고 작동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플랜지형 플렉시를 커플링에는 무엇으로 체결되어 있는가?

  1. 아이 볼트
  2. 리머 볼트
  3. 싱크키
(정답률: 45%)
  • 플랜지형 플렉시의 커플링은 두 개의 플랜지를 서로 연결하는데 사용되며, 이때 플랜지를 체결하는 부품으로 리머 볼트가 사용됩니다. 리머 볼트는 플랜지를 강하게 끼우기 위해 사용되는 볼트로, 플랜지의 구멍에 끼워지는 부분과 볼트의 머리 부분이 서로 다른 크기를 가지고 있어서 플랜지를 끼우는 힘이 강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플랜지형 플렉시의 커플링에는 리머 볼트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윤활유의 작용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작용
  2. 방청작용
  3. 응력집중작용
  4. 밀봉작용
(정답률: 61%)
  • 윤활유는 둘 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러한 작용 중에서도 응력집중작용은 틀린 것입니다. 응력집중작용은 물체의 특정 부분에 높은 압력이 집중되어 파손이나 변형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윤활유는 이러한 작용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력집중작용은 윤활유의 작용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축 저널의 손상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제작상의 불량
  2. 강성 부족
  3. 과다한 오일 공급
  4. 장치 불량
(정답률: 70%)
  • 축 저널은 오일 필름이 형성되어 마찰을 줄이고 내구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과다한 오일 공급은 오일 필름이 너무 두꺼워져서 축 저널과의 접촉 면적이 줄어들어 마찰이 증가하고, 또한 오일이 과도하게 소모되어 내구성이 감소하는 원인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화물을 권상할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키는 비상정지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업 종류 시 전원을 차단하기 위한 장치이다.
  2. 누름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3. 누름 버튼은 황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자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4. 탑승용(운전석) 크레인일 경우 권상레버와 같이 부착된다.
(정답률: 75%)
  •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화물을 권상할 때 위험한 상태에서 작업안전을 위해 급정지시키는 비상정지 장치는 누름 버튼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이 버튼은 적색으로 머리 부분이 돌출되고, 수동 복귀되는 형식이다. 이는 버튼이 눌리면 작동이 멈추고, 수동으로 버튼을 다시 돌려서 작동을 재개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형식은 운전자가 버튼을 누르지 않으면 작동이 계속되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의 주의를 높이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적용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천장크레인의 전기기기에서 사용하는 절연에 관한 용어 중 “F종” 절연의 허용 최고온도는?

  1. 90℃
  2. 120℃
  3. 130℃
  4. 155℃
(정답률: 50%)
  • F종 절연은 최고 사용 온도가 155℃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F종 절연이 내구성이 뛰어나고 고온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의 전기기기에서는 F종 절연이 사용되어 안전하고 신뢰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 )에 맞는 말을 순서대로 짝지은 것은?

  1. 낮을, 교류, 직류
  2. 높을, 교류, 직류
  3. 높을, 직류, 교류
  4. 낮을, 직류, 교류
(정답률: 66%)
  • 전기의 전압은 높고 낮음으로 나뉘며, 이 문제에서는 "높을"과 "낮을"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그리고 전기의 전류는 교류와 직류로 나뉘는데, 이 문제에서는 "교류"와 "직류"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압이 "높을" 때 전류는 "교류"와 "직류"가 모두 가능하지만, 전압이 "낮을" 때는 "직류"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높을, 교류, 직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유도 및 직류전동기 축의 베어링이 과열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벨트의 장력이 너무 세다.
  2. 시동 토크가 적다.
  3. 오일의 점도가 부적당하다.
  4. 축의 베어링이 변형 되어있다.
(정답률: 66%)
  • 유도 및 직류전동기 축의 베어링이 과열되는 원인은 벨트의 장력이 너무 세거나 오일의 점도가 부적당하거나 축의 베어링이 변형되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동 토크가 적다는 것은 모터가 출발할 때 충분한 힘을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축의 베어링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천장크레인의 시브홈의 마모 한도는 와이어로프 지름에 얼마 이하이어야 하는가?모

  1. 20%
  2. 30%
  3. 40%
  4. 50%
(정답률: 50%)
  • 천장크레인의 시브홈의 마모 한도는 와이어로프 지름의 20% 이하여야 합니다. 왜냐하면 와이어로프가 마모되면 그 부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마모한 부분의 지름이 일정 이하로 작아지면 와이어로프가 부러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마모 한도를 넘지 않도록 와이어로프를 교체하거나 보수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구름 베어링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과열의 위험이 적다.
  2. 충격하중에 강하다.
  3. 값이 비싸다.
  4. 하우징(housing)이 크고 설치가 어렵다.
(정답률: 51%)
  • 구름 베어링은 고속 회전에 적합하며, 고속 회전 중에 발생하는 충격하중에 강합니다. 이는 구름 베어링이 구름 모양의 작은 구멍들을 가지고 있어서, 구름 모양의 구멍들이 충격하중을 분산시켜서 베어링의 내구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충격하중에 강하다."는 올바른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천장크레인의 주행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것은?

  1. 분전반 스위치를 전부 차단한다.
  2. 컨트롤러를 전부 제로 노치에 놓는다.
  3. 비상스위치를 누른다.
  4. 조종레버를 최대한 몸쪽으로 당긴다.
(정답률: 74%)
  • 천장크레인의 주행시 갑자기 장애물을 발견했을 때 가장 먼저 취해야 할 것은 비상상황에 대비한 대처방법을 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비상스위치를 누르는 것이 가장 먼저 취해야 할 조치입니다. 비상스위치를 누르면 크레인의 모든 동작이 즉시 중지되어 안전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후에는 상황에 따라 분전반 스위치를 차단하거나 컨트롤러를 제로 노치에 놓는 등의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접선키에서 120°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1. 작은 동력을 전달하기 위하여
  2. 축을 강하게 하기 위하여
  3. 역 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4. 축 압을 막기 위하여
(정답률: 55%)
  • 접선키에서 120° 각도로 두 곳에 키를 끼우는 이유는 역 회전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회전하는 축이 일정한 방향으로 회전할 때, 그 반대 방향으로도 회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두 개의 키를 120° 각도로 끼우면, 한 키가 회전 방향에 따라 압력을 받아 축을 회전시키고, 다른 키는 역회전 방향에 따라 압력을 받아 축을 역회전시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축의 회전 방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권상 시, 갑자기 이상 제동이 걸렸을 때의 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조작반 퓨즈가 끊어졌다.
  2. 열 전동 릴레이가 떨어졌다.
  3. 마그네트 브레이크용 회로에 이상이 있다.
  4. 모터의 이상 소음이 발생한다.
(정답률: 56%)
  • 모터의 이상 소음이 발생하는 것은 갑작스러운 제동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옳지 않은 것입니다. 모터의 이상 소음은 모터 내부의 부품이나 구조에 이상이 있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제동이 걸렸을 때의 원인으로는 조작반 퓨즈가 끊어졌거나 열 전동 릴레이가 떨어졌거나 마그네트 브레이크용 회로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20kW의 전동기가 23ps의 동력을 발생하고 있을 때, 전동기의 효율은 약 얼마인가? (단, 1ps는 735W이다.)

  1. 64%
  2. 85%
  3. 90%
  4. 99%
(정답률: 57%)
  • 23ps는 23 x 735W = 16905W 이므로, 전동기의 효율은 출력(23ps x 0.746 = 17.058kW) / 입력(20kW) = 0.853 = 85.3% 이다. 따라서 가장 근접한 정답은 "85%"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 중 점검항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마모 상태 검사
  2. 부식 상태 검사
  3.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
  4. 엉킴, 꼬임 및 킹크 상태 검사
(정답률: 70%)
  • 크레인에 사용되는 와이어로프의 사용 중 소선의 인장강도 검사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는 제조 시에 결정되며, 이후에는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점검하기 위해서는 마모 상태, 부식 상태, 엉킴, 꼬임 및 킹크 상태 등을 검사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의 주유에 관한 사항 중 바른 것은?

  1.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의 전체길이에 충분히 칠한다.
  2.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에 칠할 필요가 없다.
  3. 기계유를 로프의 심까지 충분히 적신다.
  4. 그리스를 로프의 마모가 우려되는 부분만 칠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64%)
  • 크레인의 권상용 와이어로프는 마찰로 인한 열과 마모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그리스를 발라줘야 합니다. 그리스를 와이어로프의 전체길이에 충분히 칠하는 이유는 로프 전체가 마찰과 마모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리스를 로프의 마모가 우려되는 부분만 칠하는 것보다는 전체에 충분히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크레인의 와이어로프를 클립으로 고정할 때 클립 간격은 얼마가 가장 적당한가?

  1. 와이어로프 직경의 2배
  2. 와이어로프 직경의 4배
  3.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
  4. 와이어로프 직경의 8배
(정답률: 46%)
  • 클립 간격은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클립이 와이어로프를 고정하는 데 충분한 갭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클립 간격이 너무 작으면 와이어로프가 끼어들어서 강도가 감소하거나 클립이 와이어로프를 끌어당겨서 와이어로프가 늘어나게 됩니다. 반면에 클립 간격이 너무 크면 클립이 와이어로프를 고정하지 못하고 미끄러지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 직경의 6배가 적당한 클립 간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힘의 모멘트가 M = P×L일 때 P와 L은?

  1. P = 힘, L = 길이
  2. P = 길이, L = 면적
  3. P = 무게, L = 체적
  4. P = 부피, L = 넓이
(정답률: 67%)
  • 힘의 모멘트는 힘과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 사이의 수직 거리인 길이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P는 힘을 나타내고, L은 그 힘이 작용하는 지점과 수직 거리인 길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P = 힘, L = 길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2000kgf의 물건을 두 줄걸이로 하여 줄걸이 로프의 각도를 60도로 매달았을 때 한쪽 줄에 걸리는 하중은 약 몇 kgf인가?

  1. 1455
  2. 1355
  3. 1255
  4. 1155
(정답률: 42%)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줄걸이 작업 시 짐의 무게중심에 대하여 주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짐의 무게중심 판단을 정확히 할 것
  2.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높이도록 할 것
  3. 무게중심의 바로 위에 훅을 유도할 것
  4. 무게중심이 전후, 좌우로 치우친 것을 주의할 것
(정답률: 75%)
  •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높이도록 할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낮게 유지하는 것이 안정적이며, 높게 올리면 기울기 쉬워지고 넘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짐의 무게중심은 가급적 낮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와이어로프에 대한 마모 및 교체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2. 소선 및 스트랜드의 돌출이 확인되는 것
  3. 외부마모에 의한 공청지름 감소가 7% 이상인 것
  4. 킹크나 부식은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것
(정답률: 61%)
  • 외부마모에 의한 공청지름 감소가 7% 이상인 것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와이어로프의 마모 및 교체기준은 소선이나 스트랜드의 손상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경우나 소선 및 스트랜드의 돌출이 확인된 경우는 교체가 필요합니다. 또한 외부마모에 의한 공청지름 감소가 7% 이상인 경우도 교체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킹크나 부식이 없어도 단말고정을 한 경우는 교체 기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와이어로프의 ‘보통꼬임’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소선꼬임과 스트랜드 꼬임의 방향이 반대인 것이다.
  2. 소선의 외부 접촉 길이가 짧으므로 랭꼬임보다 단선과 마모가 적다.
  3. 킹크(kink)가 생기는 것이 적다.
  4. 소선은 로프축과 평행하다.
(정답률: 40%)
  • 소선의 외부 접촉 길이가 짧으므로 랭꼬임보다 단선과 마모가 적다는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1. 주행
  2. 권하
  3. 권상
  4. 가속
(정답률: 67%)
  • 신호수가 집게손가락을 위로 올려 동그라미를 그릴 때의 신호는 "권상"입니다. 이는 운전자에게 우선권을 주는 신호로, 교차로에서 우선적으로 통행할 수 있는 차량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와이어로프 규격에서 “6호품 6×37 B종 보통 S꼬임”에서 B종의 의미는?

  1. 소선의 굵기를 표시하는 기호이다.
  2. 소선의 재료가 황동(Brass)임을 표시한다.
  3. 소선의 인장강도의 구분을 의미한다.
  4. 소선의 색채가 청색인 것을 의미한다.
(정답률: 56%)
  • B종은 와이어로프의 인장강도를 나타내는 기호 중 하나입니다. 와이어로프는 다양한 인장강도를 가지는데, 이를 구분하기 위해 각각의 등급에 해당하는 기호가 사용됩니다. B종은 일반적인 인장강도를 가진 와이어로프를 나타내며, 다른 등급에 비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B종은 소선의 인장강도의 구분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작업장에서 작업복을 착용하는 이유로 가장 옳은 것은?

  1. 작업장의 질서를 확립시키기 위해서
  2. 작업자의 직책과 직급을 알리기 위해서
  3. 재해로부터 작업자의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4. 작업자의 복장 통일을 위해서
(정답률: 81%)
  • 작업복은 작업자가 작업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재해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안전모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1. 알맞은 규격으로 성능시험에 합격품이어야 한다.
  2. 구멍을 뚫어서 통풍이 잘되게 하여 착용한다.
  3.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종류의 안전모를 선택해야 한다.
  4. 가볍고 성능이 우수하며 머리에 꼭 맞고 충격흡수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82%)
  • 구멍을 뚫어서 통풍이 잘되게 하여 착용한다는 것은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안전모는 충격을 흡수하여 머리를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므로, 구멍을 뚫게 되면 충격흡수성이 떨어져 안전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전모는 규격에 맞게 제작되어야 하며, 가볍고 성능이 우수하며 머리에 꼭 맞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각종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종류의 안전모를 선택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중 재해발생 원인이 아닌 것은?

  1. 잘못된 작업방법
  2. 관리감독 소홀
  3. 방호장치의 기능제거
  4. 작업 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
(정답률: 65%)
  • 작업 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는 재해발생 원인이 아닙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예방조치로, 작업장치가 회전하는 동안 작업자가 들어가지 않도록 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작업장치 회전반경 내 출입금지는 안전을 위한 예방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공구 및 장비 사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구는 사용 후 공구상자에 넣어 보관한다.
  2. 볼트와 너트는 가능한 소켓 렌치로 작업한다.
  3. 토크 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푸는데 사용한다.
  4. 마이크로미터를 보관할 때는 직사광선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정답률: 60%)
  • 토크 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푸는데 사용하지 않습니다. 토크 렌치는 볼트와 너트를 정해진 토크값으로 조이는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구동 벨트를 점검할 때 기관의 상태는?

  1. 공회전 상태
  2. 급가속 상태
  3. 정지 상태
  4. 급감속 상태
(정답률: 75%)
  • 구동 벨트를 점검할 때 기관은 정지 상태여야 합니다. 이는 구동 벨트가 회전 중일 때는 벨트와 기관의 부품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점검이 어렵고, 또한 안전에도 위험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동 벨트를 점검하기 전에는 반드시 기관을 정지시켜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안전하게 공구를 취급하는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공구를 사용한 후 제자리에 정리하여 둔다.
  2. 끝 부분이 예리한 공구 등을 주머니에 넣고 작업을 하여서는 안 된다.
  3. 공구를 사용 전에 손잡이에 묻은 기름 등은 닦아내어야 한다.
  4. 숙달이 되면 옆 작업자에게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을 올린다.
(정답률: 82%)
  • 숙달이 되면 옆 작업자에게 공구를 던져서 전달하여 작업능률을 올리는 것은 안전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이는 다른 작업자나 자신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며, 공구를 던지는 행위 자체가 위험합니다. 따라서 공구는 안전하게 직접 전달하거나, 공구함 등에 보관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작업 시 보안경 착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스 용접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2. 절단하거나 깎는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
  3. 아크 용접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4. 특수 용접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정답률: 82%)
  • "절단하거나 깎는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서는 안 된다."가 틀린 이유는, 절단하거나 깎는 작업은 먼지나 조각물이 눈에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보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절단하거나 깎는 작업을 할 때는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사고를 일으킬 수 있는 직접적인 재해의 원인은?

  1. 기술적 원인
  2. 교육적 원인
  3. 작업관리의 원인
  4. 불안전한 행동의 원인
(정답률: 77%)
  • 불안전한 행동의 원인은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의 인적 요인에 따라 발생하는 것으로, 안전 교육이나 기술적인 대책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안전한 작업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불안전한 행동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교육과 작업관리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중량물 운반작업 시 착용하여야 할 안전화로 가장 적절하나 것은?

  1. 중 작업용
  2. 보통 작업용
  3. 경 작업용
  4. 절연용
(정답률: 71%)
  • 중량물 운반작업은 무거운 물건을 다루기 때문에 발을 보호하고 지지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중 작업용 안전화가 가장 적절합니다. 중 작업용 안전화는 무거운 물건을 다룰 때 발을 보호하고 지지력을 강화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중량물 운반작업 시 발목을 지지하여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안전수칙을 지킴으로 발생될 수 있는 효과로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기업의 신뢰도를 높여준다.
  2. 기업의 이직율이 감소된다.
  3. 기업의 투자경비가 늘어난다.
  4. 상하 동료간의 인간관계가 개선된다.
(정답률: 72%)
  • 안전수칙을 지키면 사고나 재해가 발생할 확률이 줄어들기 때문에 기업은 보험료나 손해배상비용 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기업의 투자경비가 늘어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