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4-02)

천장크레인운전기능사
(201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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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훅이 지상에 도달했을 경우 드럼에는 와이어로프가 최소 몇 회의 감김 여유가 있어야 하는가?

  1. 감겨있지 않아도 된다.
  2. 최소 1회 이상
  3. 최소 2회 이상
  4. 최소 4회 이상
(정답률: 83%)
  • 드럼에 와이어로프가 감겨있는 경우, 훅이 지상에 도달하면 와이어로프는 늘어나게 됩니다. 이때, 와이어로프가 너무 늘어나면 드럼에 감겨있는 와이어로프의 길이가 부족해져서 훅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훅이 지상에 도달했을 때 드럼에는 와이어로프가 최소 2회 이상 감겨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와이어로프가 늘어나도 드럼에 감겨있는 와이어로프의 길이가 충분해져서 훅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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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감속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횡행 장치에서는 라인 샤프트에 위치 한다.
  2. 주행 장치의 감속장치는 기어 박스에 넣어 오일로 채운다.
  3. 기어 감속기란 기어를 이용한 속도변환기를 말한다.
  4. 감속기에 사용되는 스퍼기어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달한다.
(정답률: 55%)
  • 감속기에 사용되는 스퍼기어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회전운동을 다른 회전운동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속기에 사용되는 스퍼기어는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전달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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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팬던트 또는 무선원격제어기를 사용하여 작업 바닥면에서 조작시 화물과 운전자가 함께 이동하는 크레인의 주행 속도는?

  1. 분당 45m 이하
  2. 분당 65m 이하
  3. 분당 85m 이하
  4. 분당 100m 이하
(정답률: 67%)
  • 크레인의 안전 운전을 위해서는 작업 바닥면에서 조작할 때 화물과 운전자가 함께 이동해야 합니다. 이 때, 크레인의 주행 속도는 너무 빠르면 화물과 운전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팬던트 또는 무선원격제어기를 사용하여 작업 바닥면에서 조작할 때는 주행 속도를 분당 45m 이하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 운전을 위한 국제적인 기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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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주행레일의 높이편차에 대한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 이내
  2.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5㎜ 이내
  3.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20㎜ 이내
  4.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25㎜ 이내
(정답률: 71%)
  • 주행레일은 기준면에 대해 일정한 높이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장 조건에 따라 주행레일의 높이가 일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높이편차는 기준면으로부터 최대 ±10㎜ 이내로 허용됩니다. 이는 안전한 운행을 위해 주행레일의 높이가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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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주행, 횡행, 권상 등에서 과행(안전상 고려한 운전한계선을 초과)을 방지하는 장치는?

  1. 타임 릴레이
  2. 컨트롤러
  3. 리미트 스위치
  4. 브레이크
(정답률: 88%)
  • 리미트 스위치는 운전자가 설정한 운전한계선을 초과할 경우 자동으로 차량의 움직임을 제한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주행, 횡행, 권상 등에서 과행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차량 제어와 관련된 장치이지만, 과행 방지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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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기기계·기구의 충전전로에 접근하는 장소에서 크레인의 안전 사항이 아닌 것은?

  1. 해당 충전전로를 이설 할 것
  2. 해당 충전전로에 방호구를 설치 할 것
  3. 감전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한 방책을 설치 할 것
  4. 현저히 곤란한 경우라도 작업감시인은 두지 말고 운전자에게 절연용 장갑 및 보호구를 착용시킬 것
(정답률: 85%)
  • 정답: "현저히 곤란한 경우라도 작업감시인은 두지 말고 운전자에게 절연용 장갑 및 보호구를 착용시킬 것"

    해당 보기는 크레인 운전자의 안전에 대한 내용이며, 작업감시인이 아닌 운전자에게 절연용 장갑 및 보호구를 착용시키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크레인 운전자가 충전전로에 접근할 때 감전의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절연용 장갑 및 보호구를 착용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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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크래브(crab)의 급정지 시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는?

  1. 와이어 로프
  2. 크라브 자체
  3. 횡 행차륜
  4. 주행차륜
(정답률: 60%)
  • 크래브의 급정지 시 영향을 주지 않는 요소는 "주행차륜"입니다. 이는 크래브가 주행할 때 주행차륜이 지면과 접촉하여 움직이기 때문에, 급정지 시에도 주행차륜은 지면과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움직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 와이어 로프는 크래브를 제어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크래브 자체와 횡 행차륜은 크래브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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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직류 전동기에 이용되는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는?

  1. 다이나믹 브레이크
  2. 메카니컬 브레이크
  3. 마그네틱 브레이크
  4. 유압압상 브레이크
(정답률: 55%)
  • 다이나믹 브레이크는 전기적인 방식으로 속도를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전동기의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전기 에너지를 생성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때문에 유지보수가 적고 경제적입니다. 또한, 속도 제어와 함께 에너지 회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에너지 효율성도 높습니다. 따라서, 직류 전동기에 이용되는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다이나믹 브레이크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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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레인 구조부분의 지진하중은 옥외에 단독으로 설치되는 것에 대하여 크레인 자중(권상하물 제외)의 몇 퍼센트에 상당하는 수평하중을 지진하중으로 고려하여야 하나?

  1. 50%
  2. 25%
  3. 15%
  4. 5%
(정답률: 39%)
  • 크레인 구조물은 지진 발생 시 수평하중을 견디기 위한 강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국내 건축기준에 따라 크레인 구조물의 지진하중은 크레인 자중(권상하물 제외)의 15%에 해당하는 수평하중으로 고려합니다. 이는 크레인 구조물이 지진 발생 시 안전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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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천장크레인에서 완충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유압 버퍼 스토퍼
  2. 고무 버퍼 스토퍼
  3. 강철 버퍼 스토퍼
  4. 스프링 버퍼 스토퍼
(정답률: 81%)
  • 천장크레인에서 완충장치는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 버퍼 스토퍼, 고무 버퍼 스토퍼, 스프링 버퍼 스토퍼는 모두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강철 버퍼 스토퍼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크레인이 이동할 때 충돌 방지를 위해 설치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강철 버퍼 스토퍼는 완충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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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 브레이크에서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가동 철심이 완전히 부착되지 않을 때
  2. 전원의 규정 전압 초과 시
  3. 전선의 부분 단락 시
  4. 드럼(풀리)과 브레이크슈의 틈새 과다
(정답률: 58%)
  • 전자 브레이크에서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은 전원의 규정 전압 초과 시, 전선의 부분 단락 시, 가동 철심이 완전히 부착되지 않을 때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드럼(풀리)과 브레이크슈의 틈새 과다는 전자 브레이크에서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이 아닙니다. 이유는 드럼과 브레이크슈의 틈새가 너무 크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어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지만, 전자석 부분의 과열 원인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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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천장크레인 전동기의 전압이 440V일 때 절연저항 값은?

  1. 0.1MΩ 이상
  2. 0.2MΩ 이상
  3. 0.3MΩ 이상
  4. 0.4MΩ 이상
(정답률: 70%)
  • 천장크레인 전동기의 전압이 440V이므로, 절연저항 값은 0.4MΩ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운전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절연저항 값이기 때문입니다. 전압이 높을수록 전기적인 에너지가 더 많이 흐르기 때문에, 절연저항이 낮을 경우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전동기의 절연저항 값은 0.4MΩ 이상이 되어야 안전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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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경우의 허용 굽힘량은?

  1. 스팬의 1/5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스팬의 1/6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3. 스팬의 1/7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4. 스팬의 1/8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정답률: 69%)
  • 거더의 중앙부에 정격하중을 매달았을 경우, 거더는 굽혀지게 됩니다. 이때 거더의 굽힘량은 스팬(전체 길이)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스팬이 길수록 굽힘량도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건축물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거더의 굽힘량은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건축구조기준에서는 거더의 허용 굽힘량을 스팬의 일정 비율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즉, 스팬이 길어질수록 거더의 굽힘량도 커지지만, 건축구조기준에서는 이를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하기 위해 스팬의 비율에 따라 허용 굽힘량을 제한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팬의 비율이 작을수록(1/800) 거더의 허용 굽힘량도 작아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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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하나의 제어기로 주행과 횡행 또는 주권과 보권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은?

  1. 수동 드럼형 제어기
  2. 캠 작동식 제어기
  3. 푸시 버튼 제어기
  4. 유니버셜 제어기
(정답률: 82%)
  • 유니버셜 제어기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제어기로, 주행과 횡행 또는 주권과 보권을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제어기들과는 달리 다양한 모드를 지원하며,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제어기로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니버셜 제어기가 주행과 횡행 또는 주권과 보권을 같이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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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1. 와류 브레이크
  2. 직류 전자 브레이크
  3. 교류 전자 브레이크
  4. 디스크 타입 전자 브레이크
(정답률: 58%)
  • 와류 브레이크는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와류 모터가 가지고 있는 특성상 직류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와류 브레이크는 와류 모터와 가장 호환성이 높으며, 안정적인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또한, 와류 브레이크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구조로 제작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와류 브레이크가 권상장치의 속도 제어용 브레이크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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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천장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권과방지 장치의 형식이 아닌 것은?

  1. 컴비네이션 식
  2. 중추식
  3. 나사 식
  4. 캠 식
(정답률: 48%)
  • 천장크레인에서 사용하는 권과방지 장치는 일반적으로 중추식, 나사 식, 캠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컴비네이션 식"은 이러한 형식들을 조합한 형태로, 다양한 방식의 권과방지 기능을 하나의 장치에 통합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컴비네이션 식"은 다른 형식과는 구분되는 형태의 권과방지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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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천장크레인과 관련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휠베이스는 스팬 길이의 1/8 이상이 되어야 좋다.
  2. 크래브란 횡행장치를 설치하여 양 거더 위에 설치된 레일 위를 왕복 운동하는 대차이다.
  3. 와이어끝단 시징은 와이어 직경의 3배 정도를 해야 한다.
  4. 와이어 드럼의 와이어고정 방법은 클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47%)
  • "와이어 드럼의 와이어고정 방법은 클램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와이어 드럼의 와이어고정 방법은 클램프 외에도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휠베이스는 스팬 길이의 1/8 이상이 되어야 좋은 이유는 크레인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충분한 휠베이스가 없으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져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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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크레인 훅의 개구부 벌어짐의 사용 한도는 원래 치수의 몇 % 까지 인가?

  1. 5%
  2. 10%
  3. 15%
  4. 50%
(정답률: 56%)
  • 크레인 훅의 개구부 벌어짐은 원래 치수의 5%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안전성을 고려한 것으로, 벌어짐이 크면 훅이 불안정해져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떨어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레인 작업 시에는 이 사용 한도를 엄격히 지켜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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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차륜 플랜지의 한쪽만 레일과 접촉 및 마모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레일과 차륜의 직각도 불량
  2.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이 틀림
  3. 좌우 주행레일의 높이가 틀림
  4. 좌우 구동차륜의 지름차가 큼
(정답률: 56%)
  •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이 틀린 경우, 차량이 한쪽으로 기울어져서 한쪽 차륜만 레일과 접촉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한쪽 차륜은 과도한 마찰과 마모를 일으키게 되고, 차량의 안정성도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차량의 구동차륜과 종동차륜의 지름은 동일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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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횡 행 차륜정지용 스토퍼 (Stopper)의 적당한 높이는 차륜 지름의 얼마인가?

  1. 1/2 이상
  2. 1배 이상
  3. 1/3 이하
  4. 1/4 이상
(정답률: 55%)
  • 횡행 차륜정지용 스토퍼는 차량이 이동하는 동안 차량의 전진 방향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스토퍼의 높이는 차량의 차륜 지름보다 적어도 1/4 이상이어야 합니다. 만약 스토퍼의 높이가 차륜 지름보다 작다면 차량이 스토퍼를 넘어서서 전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4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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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트롤리선에서 전원을 천장크레인으로 도입하는 부분을 집전 장치라 한다. 집전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캠형
  2. 팬터그래프형
  3. 폴형
  4. 슈형
(정답률: 36%)
  • 캠형은 집전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캠형은 카메라 렌즈의 형태를 나타내는 용어로, 집전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캠형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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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천장크레인 운전자가 작업 시작 전 점검해야 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 상태
  2. 주행로의 상측 및 트롤리가 횡행하는 레일의 상태
  3. 와이어로프의 상태
  4. 브레이크 장치의 상태
(정답률: 77%)
  • 천장크레인은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가 너무 좁다면 크레인이 충돌하거나 작업 중에 불안정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 운전자는 작업 시작 전에 건물과 건물 사이의 거리 상태를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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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권하 작업의 속도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옳은 것은?

  1. 올릴 때의 속도와 같이한다.
  2. 가능한 최대 속도로 한다.
  3. 훅의 진동이 없으면 빨리 내려도 된다.
  4.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린다.
(정답률: 83%)
  •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리는 것이 가장 옳은 이유는 권하 작업 중 훅이 물체에 닿았을 때 생기는 충격과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빠르게 내리면 훅이 물체에 부딪히는 충격이 크고, 이로 인해 물체가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높이까지 내린 후 천천히 내리면서 충격과 진동을 최소화하여 안전하게 권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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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 운전조작에 관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일상점검 및 운전전 점검이 완료되어 이상 없음이 판명 되었을 때 운전에 필요한 조작을 한다.
  2. 훅이 크게 흔들릴 경우는 권상 작업을 해서는 안 된다.
  3. 권상화물을 다른 작업자의 머리위로 통과시키기 위해서 경보를 울린다.
  4. 화물을 권상하는 경우 권상하물이 지면에서 약 20cm 떨어진 후에 일단 정지시켜 권상 화물의 중심 및 밸런스를 확인한다.
(정답률: 82%)
  • "권상화물을 다른 작업자의 머리위로 통과시키기 위해서 경보를 울린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크레인 운전자가 권상화물을 다른 작업자의 머리 위로 통과시키기 전에 경보를 울리는 것은 작업자들에게 경고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경고를 하면 작업자들은 위험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주의사항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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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주파수 60Hz, 출력 이 30뼈인 전동기 동기속도가 900rpm일 때 이 전동기의 극수는?

  1. 4극
  2. 6극
  3. 8극
  4. 10극
(정답률: 47%)
  • 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 = (주파수 × 60) ÷ 극수

    여기서, 주파수는 60Hz이고, 동기속도는 900rpm이므로 다음과 같이 극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900 = (60 × 60) ÷ 극수
    극수 = (60 × 60) ÷ 900
    극수 = 4

    하지만, 이 문제에서 출력이 30뼈인 전동기는 실제로는 동기속도에 도달하지 못하고 약간 느리게 회전합니다. 이는 전동기의 효율이나 부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극수는 동기속도와 출력을 고려하여 추정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출력이 큰 전동기는 극수가 작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극수가 4보다 큰 값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기에서 유일하게 4보다 큰 값은 "8극"이므로, 정답은 "8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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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천장크레인에서 예비 부품을 두어야 하는 목적으로 가장 합당한 것은?

  1.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2. 부품값이 비싸며 운반할 때 불편하므로
  3. 형식을 갖추어 둘 필요가 있으므로
  4. 쉽게 구할 수 있는 부품이며 값이 싸므로
(정답률: 86%)
  • 천장크레인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을 수행하므로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하는 부품이 많습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정비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예비 부품을 두어 빠른 수리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운전 중 고장이 쉽게 발생되는 부품에 대하여 정비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가 가장 합당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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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윤활유 유막보다 더 큰 이물질 입자에 의하여 기어의 접촉면에 긁힌 자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어브레이젼
  2. 피칭
  3. 스크래칭
  4. 스폴링
(정답률: 49%)
  • 윤활유 유막은 기어의 접촉면을 보호하기 위해 발생하는데, 그러나 이물질 입자가 섞여 있으면 기어의 접촉면에 긁히면서 점점 마모되고 손상됩니다. 이때 생기는 자국을 어브레이젼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어브레이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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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내식성이 클 것
  2. 크리프 한도가 높을 것
  3. 탄성한계가 높을 것
  4. 전연성이 풍부할 것
(정답률: 67%)
  • 정답: "내식성이 클 것"

    설명: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은 크리프 한도가 높을 것, 탄성한계가 높을 것, 전연성이 풍부할 것입니다. 내식성은 스프링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스프링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닙니다.

    전연성이 풍부할 것이라는 조건은 스프링이 변형되어도 원래의 형태로 복구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스프링이 충격이나 부하에도 더욱 튼튼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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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동기의 토크(Torque)란?

  1. 전동기의 회전력
  2. 전동기의 열
  3. 전동기의 속도
  4. 전동기 무게
(정답률: 83%)
  • 전동기의 토크(Torque)는 회전하는 물체에 작용하는 힘으로, 전동기의 회전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전동기의 회전력"이 정답입니다. 전동기의 토크가 강할수록 회전하는 물체를 더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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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두 축을 30° 이내의 교각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축 이음으로 적합한 것은?

  1. 머프 커플링
  2. 플랜지 커플링
  3. 스플라인 이음
  4. 유니버셜 조인트
(정답률: 62%)
  •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거나, 각도가 서로 다른 경우에 사용하는 축 이음으로 유니버셜 조인트가 적합합니다. 유니버셜 조인트는 두 축의 각도와 방향이 다른 경우에도 회전 운동을 전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니버셜 조인트는 작은 공간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진동이나 충격에도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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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너트의 풀림 방지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와셔에 의한 방법은 주로 스프링 와셔를 사용한다.
  2. 핀, 작은 나사를 쓰는 방법은 볼트 홈 붙이 너트에 핀이나 작은 나사를 이용한 고정 방법이다.
  3. 이중 너트를 사용한다.
  4. 니트의 회전방향에 의한 법은 축의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돌릴 때 잠기는 너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정답률: 58%)
  • 정답은 "니트의 회전방향에 의한 법은 축의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돌릴 때 잠기는 너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다. 이유는 축의 회전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돌리면 너트가 잠기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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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천장크레인의 3상 유도전동기에서 2차 저항기의 역할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전동기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아 전동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2. 전동기의 저항을 줄임으로서 전동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3.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항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한다.
  4. 농형 전동기에 저항이 너무 크므로 2차 저항기를 부착하여 저항량을 줄임으로써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61%)
  • 천장크레인의 3상 유도전동기에서 2차 저항기는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항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전동기의 회전수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저항을 조정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권선형 유도전동기의 2차 회로에 부착되어 저항량을 조정함으로써 속도를 변속하는 역할을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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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천장크레인 배선에 관한 것 중 틀린 것은?

  1. 배선의 피복 상태는 손상, 파손, 탄화 부분이 없을 것
  2. 배선의 단자 체결 부분은 전용 단자를 사용하고 볼트 및 너트의 풀림 또는 탈락이 없을 것
  3. 배선의 절연 저항은 대지전압 150V 초과 300V 이하인 경우 0.2MQ 이상일 것
  4. 배선은 KSB 3064에 정해진 규격에 적합한 캡타이어 케이블 일 것
(정답률: 55%)
  • 배선은 KSB 3064에 정해진 규격에 적합한 캡타이어 케이블 일 것이 맞는 것입니다. 이유는 KSB 3064는 천장크레인의 전기적 요구사항을 규정한 규격으로, 이 규격에 맞는 케이블을 사용해야 안전하고 정확한 전기 신호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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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천장크레인에서 Arc(아크)7> 발생하는 위치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집전장치의 접촉면
  2. 전동기 정류자
  3. 전자 접촉기
  4. 저항기
(정답률: 62%)
  • Arc(아크)는 전기가 공기를 통해 흐를 때 발생하는 불꽃으로, 매우 높은 온도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천장크레인에서 발생하는 Arc(아크)는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Arc(아크)7은 천장크레인에서 발생하는 Arc(아크)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발생 위치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을 찾는 문제입니다.

    정답은 "저항기"입니다. 저항기는 전기를 흐르게 하는 장치 중 하나로, 전기의 흐름을 제어하고 전기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저항기가 충분한 크기와 안정성을 가지고 있으면, Arc(아크)7이 발생해도 전기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어서 거리가 먼 위치에서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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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동기의 발열원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부하가 클 때
  2. 전압강하가 없을 때
  3. 사용빈도가 높을 때
  4. 저항기가 부적당 할 때
(정답률: 72%)
  • 전동기가 작동하면 전류가 흐르면서 내부 저항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이 열은 전동기의 부하가 클수록 더 많이 발생하며, 사용빈도가 높을수록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저항기가 부적당하면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면서 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압강하가 없을 때는 전류가 과도하게 흐르지 않기 때문에 발열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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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퓨즈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회로에 병렬로 연결한다.
  2. 퓨즈의 접촉이 불량하면 전류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다.
  3. 전선의 온도가 올라가면 녹아 끊어져 회로를 차단한다.
  4. 단락 때문에 전선이 타거나 과대 전류가 부하에 흐르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73%)
  • "회로에 병렬로 연결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퓨즈는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어 전류의 흐름을 제어하고, 전선이 타거나 과대 전류가 부하에 흐르지 않도록 합니다. 따라서 퓨즈는 회로에 직렬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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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구름베어링의 단점은?

  1. 과열의 위험이 적다.
  2. 마멸이 적으므로 빗나감도 적다.
  3. 길이가 작아도 좋으므로 기계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4. 소음 및 진동이 생기기 쉽다.
(정답률: 69%)
  • 구름베어링은 구름과 구름 사이에 윤활유를 두고 회전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윤활유가 부족하거나 오래 사용하다 보면 마찰력이 증가하여 소음 및 진동이 생기기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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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교류에 있어서 저압은 몇 볼트(V) 이하를 의미하는가?(2021년 개정된 KEC 규정 적용됨)

  1. 500
  2. 800
  3. 1000
  4. 1500
(정답률: 47%)
  • 저압은 1000V 이하를 의미합니다. 이는 2021년 개정된 KEC 규정에서 정의된 바이며, 이전에는 600V 이하를 저압으로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1000V가 저압 범위에 포함되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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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베어링 메탈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마찰이나 마멸이 적어야 한다.
  2. 면압 강도가 커야 한다.
  3.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
  4. 일정 강도를 가져야 한다.
(정답률: 60%)
  •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는 것은 베어링 메탈이 반복적인 하중에 대해 덜 강하게 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베어링 메탈은 일정한 하중을 지속적으로 견딜 수 있어야 하므로 일정 강도를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피로강도가 작아야 한다."는 틀린 구비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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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천장크레인의 작업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작업 종료 후 천장크레인을 소정위치에 정지 시킨다.
  2. 작업 종료 후 브레이크 와이어 등의 점검을 한다.
  3. 전기활선작업을 금하며 안전커버를 벗긴 채로 운전을 금한다.
  4. 작업 종료 후 각제어기를 off로 하고 보호 판의 스위치는 on으로 하여야한다.
(정답률: 66%)
  • 작업 종료 후 각제어기를 off로 하고 보호 판의 스위치는 on으로 하여야한다.이 틀린 설명은 작업 종료 후 보호 판의 스위치는 off로 해야한다는 것이 맞습니다. 이유는 보호 판의 스위치가 on인 상태에서는 천장크레인이 작동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종료 후 보호 판의 스위치는 off로 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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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신호법 중에서 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수평원을 그리는 신호는 무슨 신호인가?

  1. 천천히 조금씩 올리기
  2. 아래로 내리기
  3. 천천히 이동
  4. 운전 방향 지시
(정답률: 75%)
  • 정답은 "아래로 내리기"입니다. 이 신호는 차량 운전자에게 정지하라는 뜻이며, 팔을 아래로 뻗고 집게손가락을 아래로 향해서 수평원을 그리는 모양은 정지를 상징하는 모양과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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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같은 굵기의 와이어로프 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수가 많은 것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유연성이 좋으나 더 약하다.
  2.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하다.
  3. 유연성이 나쁘고 더 약하다.
  4. 유연성은 나빠도 더 강하다.
(정답률: 71%)
  • 수가 많은 소선은 와이어로프를 더욱 꼬아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유연성이 좋고 더 강합니다. 꼬임이 많을수록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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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을 설명한 것중 거리가 먼 것은?

  1. 충격하중을 흡수한다.
  2.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를 방지한다.
  3. 충격하중을 분산시킨다.
  4. 부식을 방지한다.
(정답률: 41%)
  • 부식을 방지하는 것은 크레인용 와이어로프에 심강을 사용하는 목적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심강은 주로 와이어로프의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충격하중을 분산시키고 흡수하여 와이어로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를 방지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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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20cm인 표준 체인은 이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최대 몇 cm가 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한가?

  1. 21
  2. 22
  3. 23
  4. 24
(정답률: 46%)
  • 5개의 링크를 모두 연결하면 체인의 총 길이는 20 x 5 = 100cm 이 됩니다. 하지만, 체인을 사용할 때는 체인의 끝에 클립 등을 달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마지막 링크는 다른 링크와 연결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4개의 링크만 연결하면 체인의 총 길이는 20 x 4 = 80cm 이 됩니다. 마지막 링크를 추가하면 체인의 총 길이는 80cm + 20cm = 100cm 이 되어 체인이 끊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연결된 5개의 링크의 길이가 최대 21cm가 될 때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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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설치할 때, 와이어로프가 벗겨지지 않도록 볼트를 체결하는데 사용하는 것은?

  1. 너트
  2. 클램프(고정구)
  3. 샤클
  4. 링크
(정답률: 69%)
  • 클램프(고정구)는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고정시키는 장치로, 와이어로프가 벗겨지지 않도록 볼트를 체결할 때 사용됩니다. 너트는 볼트를 고정하는 부품이며, 샤클은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고정하는 장치 중 하나이고, 링크는 와이어로프를 연결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를 드럼에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 것은 클램프(고정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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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와이어로프의 소선에 대하여 설명한 것으로 맞는 것은?

  1. 스트랜드를 구성하고 있는 소선의 결합에는 점, 선, 면, 정접촉 구조의 4가지가 있다.
  2. 소선의 역할은 충격하중의 흡수, 부식방지, 소선끼리의 마찰에 의한 마모방지, 스트랜드의 위치를 올바르게 하는데 있다.
  3. 와이어로프(wire rope)의 소선은 KSD 3514에 규정된 탄소강에 특수 열처리를 하여 사용한다.
  4. 소선의 재질은 탄소강 단강품(KSD 3710)이나 기계구조용 탄소강(KSD 3517)이며 강도와 연성이 큰 것이 바람직하다.
(정답률: 42%)
  • 와이어로프의 소선은 KSD 3514에 규정된 탄소강에 특수 열처리를 하여 사용하는 이유는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서입니다. 특수 열처리를 하면 소선의 강도와 내구성이 향상되어 충격하중에도 더욱 견고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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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화물을 권하한 후, 줄걸이 용구를 분리하는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훅은 가능한 낮은 위치로 유도하여 분리한다.
  2. 직경이 큰 와이어로프는 비틀림이 작용하여 흔들림이 발생하므로 흔들리는 방향에 주의하면서 분리한다.
  3. 작업을 빨리 진행하기 위하여 크레인으로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를 잡아당겨 분리한다.
  4.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는 손으로 분리하는 것이 원칙이다.
(정답률: 78%)
  • 작업을 빨리 진행하기 위하여 크레인으로 줄걸이용 와이어로프를 잡아당겨 분리한다는 것은 안전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은 방법입니다. 크레인으로 강제로 분리하면 줄걸이나 와이어로프가 손상되거나 끊어질 가능성이 있으며, 작업자의 안전에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하고 정확한 분리를 위해서는 손으로 분리하는 것이 원칙이며, 필요한 경우에는 적절한 보조장비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분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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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와이어로프 구성의 표기방법이 틀린 것은?

  1. 6 : 스트랜드 수
  2. 24 : 와이어로프 수
  3. B종 : 소선의 인장강도
  4. 20㎜ : 와이어로프의 직경
(정답률: 68%)
  • 와이어로프는 여러 개의 스트랜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스트랜드는 여러 개의 와이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구성을 나타낼 때는 "스트랜드 수 : 와이어로의 수"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 : 와이어로프 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와이어로프의 구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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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로프 하나를 두 줄 걸이로 하여 1000kgf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을 때 한 줄에 걸리는 무게(kgf)는?

  1. 250
  2. 500
  3. 707
  4. 6930
(정답률: 59%)
  • 로프 하나를 두 줄 걸이로 하여 1000kgf의 짐을 90°로 걸어 올렸다는 것은, 로프 하나에 1000kgf의 힘이 작용하고, 그 힘이 두 줄로 나누어져 각 줄에 걸리는 힘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한 줄에 걸리는 힘은 1000kgf를 2로 나눈 값인 500kgf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 무게를 묻는 것이므로, kgf를 kg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1kgf는 1kg의 중력가속도와 같으므로, 500kgf는 500kg의 무게와 같습니다.

    하지만, 보기에는 707이라는 값이 있습니다. 이는 500의 제곱근인 약수값으로, 로프의 강도나 안전성 등을 고려하여 무게를 계산할 때 사용되는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70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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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운전자가 경보기를 울리거나 한쪽 손의 주먹을 다른 손의 손바닥으로 2〜3회 두드릴 경우의 수신호 내용은?

  1. 신호불명
  2. 이상발생
  3. 기다려라
  4. 물건걸기
(정답률: 69%)
  • 이상발생은 차량의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운전자에게 알리는 경고 신호입니다. 경보기를 울리거나 손을 두드리는 것은 이상발생이 발생했음을 나타내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이상발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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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 화재의 소화재로서 가장 적합한 것은?

  1. 포소화기
  2. 건조사
  3. 이산화탄소 소화기
(정답률: 46%)
  •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은 물과 반응하여 폭발할 수 있으므로 물이나 포소화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화재를 직접적으로 소화하지 않고 산소를 제거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사용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조사가 가장 적합한 소화재입니다. 건조사는 산소를 차단하여 화재를 진압하는데 효과적이며, 금속나트륨이나 금속칼륨과 같은 화재에 대처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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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작업복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는 것은?

  1. 작업복은 몸에 알맞고 동작이 편해야 한다.
  2.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
  3. 작업복은 항상 깨끗한 상태로 입어야 한다.
  4. 주머니가 너무 많지 않고, 소매가 단정한 것이 좋다.
(정답률: 78%)
  • 착용자의 연령, 성별 등에 관계없이 일률적인 스타일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작업복은 작업 환경과 작업 종류에 따라 다양한 스타일과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여성 작업자를 위한 작업복은 남성 작업자를 위한 것과는 다른 디자인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령에 따라 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도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복은 착용자의 성별, 연령, 작업 환경 등을 고려하여 선택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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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원목처럼 길이가 긴 화물을 외줄 달기 슬링 용구를 사용 하여 크레인으로 물건을 안전하게 달아 올리는 방법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들어 올린다.
  2. 제한용량 이상을 달지 않는다.
  3. 수평으로 달아 올린다.
  4. 신호에 따라 움직인다.
(정답률: 52%)
  • 수평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가장 거리가 먼 이유는, 화물의 중심을 유지하기 쉽고 안정적으로 들어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수직으로 달아 올리면 화물의 중량이 많이 걸리는 방향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되어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으로 물건을 안전하게 달아 올리기 위해서는 수평으로 달아 올리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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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산소 가스 용기의 도색으로 맞는 것은?

  1. 녹색
  2. 노란색
  3. 흰색
  4. 갈색
(정답률: 80%)
  • 산소 가스 용기는 녹색으로 도색됩니다. 이는 산소 가스가 녹색으로 표시되어야 함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녹색은 산소 가스를 나타내는 국제적인 색상 코드이며, 산소 가스 용기가 녹색으로 도색되어 있으면 작업자들이 쉽게 산소 가스 용기를 식별하고 안전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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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크레인으로 물건을 운반할 때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
  2. 적재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3. 로프 등 안전 여부를 항상 점검한다.
  4. 선회 작업 시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한다.
(정답률: 86%)
  • "규정 무게보다 약간 초과 할 수 있다."는 틀린 주의사항입니다. 크레인으로 운반할 수 있는 무게는 정해져 있으며, 이를 초과하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상 규정 무게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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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산업공장에서 재해의 발생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폐기물은 정해진 위치에 모아둔다.
  2. 공구는 소정의 장소에 보관한다.
  3.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한다.
  4. 통로나 창문 등에 물건을 세워 놓아서는 안 된다.
(정답률: 86%)
  • 소화기 근처에 물건을 적재하는 것은 오히려 화재 발생 시 소화기 사용을 방해하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화기 근처에는 물건을 적재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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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사고 원인으로서 작업자의 불안전한 행위는?

  1. 안전 조치의 불이행
  2. 작업장 환경 불량
  3. 물적 위험상태
  4. 기계의 결함상태
(정답률: 78%)
  • 안전 조치의 불이행은 작업자가 안전 규정을 따르지 않거나 안전 장비를 사용하지 않는 등 안전에 대한 책임감이 부족하여 사고가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안전 규정을 준수하고 안전 장비를 적절히 사용하는 등 안전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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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기(air)기구 사용 작업에서 적당치 않은 것은?

  1. 공기기구의 섭동 부위에 윤활유를 주유하면 안 된다.
  2. 규정에 맞는 토크를 유지하며 작업한다.
  3. 공기를 공급하는 고무호스가 꺾이지 않도록 한다.
  4. 공기기구의 반동으로 생길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
(정답률: 70%)
  • 공기기구의 섭동 부위는 공기를 압축하여 기구 내부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부위에 윤활유를 주유하면 기구 내부에 윤활유가 묻어서 공기의 압축을 방해하고, 기구 내부에 윤활유가 녹아나와 기능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기구의 섭동 부위에는 윤활유를 주유하면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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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운전자가 작업 전에 장비 점검과 관련된 내용 중 거리가 먼 것은?

  1. 타이어 및 궤도 차륜상태
  2. 브레이크 및 클러치의 작동상태
  3. 낙석, 낙하물 등의 위험이 예상되는 작업 시 견고한 헤드 가이드 설치상태
  4. 정격 용량보다 높은 회전으로 수차례 모터를 구동시켜 내구성 상태 점검
(정답률: 82%)
  • 정격 용량보다 높은 회전으로 수차례 모터를 구동시켜 내구성 상태를 점검하는 이유는, 모터가 오랫동안 사용되면 내부 부품들이 마모되어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격 용량보다 높은 회전으로 모터를 구동시켜 내구성 상태를 점검함으로써, 고장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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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작업장에 대한 안전관리상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상 청결하게 유지한다.
  2. 작업대 사이 또는 기계 사이의 통로는 안전을 위한 일정한 너비가 필요하다.
  3. 공장바닥은 폐유를 뿌려,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4. 전원 콘센트 및 스위치 등께 물을 뿌리지 않는다.
(정답률: 86%)
  • 공장바닥에 폐유를 뿌리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폐유는 미끄러움을 유발하고 화재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공장바닥은 청결하게 유지하고 먼지 등이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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