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4-29)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1-04-29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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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A1합금 RIVET 중 황색은?

  1.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이다.
  2. 양극처리를 한것이다.
  3. 금속도료를 도장한 것이다.
  4.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도장된 것이다.
(정답률: 67%)
  • A1합금 RIVET 중 황색은 "크롬산아연으로 보호도장을 한 것"입니다. 이는 크롬산아연 도장이 부식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양극처리, 금속도료 도장, 니켈, 마그네슘선으로 보호도장하는 방법은 A1합금 RIVET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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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급 화재시 사용되는 소화기 중 가장 알맞은 것은?

  1. CO2소화기, CBM 소화기
  2. CBM 소화기, 소화전 소화기
  3. form 소화기, 분말 소화기
  4. 소화전 소화기, 분말 소화기
(정답률: 75%)
  • C급 화재는 전기기기, 전선, 전기판 등에서 발생하는 화재로, 전기를 차단하고 불꽃을 직접 소화할 수 있는 소화제가 필요합니다. CO2소화기는 전기기기 등에서 발생한 화재에 적합하며, 전기를 차단하고 불꽃을 직접 소화할 수 있습니다. CBM 소화기는 전기기기뿐만 아니라 유류, 기름 등에서 발생한 화재에도 적합하며, 불꽃을 직접 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급 화재시에는 CO2소화기와 CBM 소화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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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스터빈 엔진의 흡입계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관으로 흡입되는 공기의 속도에너지를 압력에너지로 바꾸며 이것을 램압력이라 한다.
  2. 흡입덕트에서 와류나 압력분포의 차이가 있으면 압축기 실속을 일으키기 쉽다.
  3. 외부물질에의한 기관손상을 F.O.D라하며, 이것을 방지하기위해 스크린을 설치하기고 한다.
  4. 흡입덕트 입구벽 내부에는 연소실에서 생성된 뜨거운 공기를 이용한 방빙장치가 있다.
(정답률: 41%)
  • 흡입덕트 입구벽 내부에는 연소실에서 생성된 뜨거운 공기를 이용한 방빙장치가 있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가스터빈 엔진의 흡입계통에는 방빙장치가 있지만, 이는 흡입덕트 내부가 아닌 외부에 설치됩니다. 방빙장치는 고속 회전 중인 엔진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회전 운동을 제거하여 효율적인 공기 유동을 유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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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행정으로 작동하는 6기통 수평대향형 왕복기관의 점화순서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 - 5 - 3 - 6 - 2 - 4
  2. 1 - 5 - 3 - 6 - 4 - 2
  3. 1 - 6 - 4 - 5 - 3 - 2
  4. 1 - 2 - 5 - 3 - 6 - 4
(정답률: 43%)
  • 6기통 수평대향형 왕복기관은 4행정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점화순서는 1-5-3-6-2-4 입니다. 이는 1번 실린더에서 점화 후 5번, 3번, 6번, 2번, 4번 순서로 점화되며, 이는 엔진 내부의 작동 원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순서로 점화되기 때문에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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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측정물의 평면의 상태검사,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는?

  1. 버니어 캘리퍼스
  2. 다이얼 게이지
  3. 마이크로 미터
  4. 깊이 게이지
(정답률: 85%)
  • 다이얼 게이지는 평면의 상태검사나 원통의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로, 다양한 크기의 측정물에 대해 측정 가능하며, 측정값을 다이얼로 표시하여 쉽게 읽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이 편리하다. 따라서 다이얼 게이지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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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횟수를 뜻하는 용어는?

  1. Block time
  2. Air time
  3. Time in service
  4. Flight cycle
(정답률: 72%)
  • 항공기가 이륙하여 착륙을 완료하는 것을 한 번의 "Flight cycle"이라고 부릅니다. 다른 용어들은 항공기의 운행 시간, 비행 시간, 서비스 시간 등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들은 항공기의 운행 상태를 파악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하지만 "Flight cycle"은 항공기의 운행 횟수를 나타내는 용어로, 항공기의 수명과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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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헬리콥터의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한 이유로서 가장 적당한 것은?

  1.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2. 키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3. 옆놀이 모멘트로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4. 키놀이와 옆놀이 모멘트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75%)
  • 헬리콥터가 회전할 때, 회전하는 로터 블레이드에 의해 발생하는 반작용 토크는 헬리콥터의 몸체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려는 힘이 발생합니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수직꼬리날개를 장착하여 빗놀이 모멘트를 발생시키고, 이를 통해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킵니다. 따라서 정답은 "빗놀이 모멘트로 반작용 토크를 상쇄시키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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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두축 축류형 압축기(dual axial flow compressor)는 무엇 때문에 더 많은 출력을 낼수 있는가?

  1. 더 많은 터어빈 휘일(more turbine wheel)
  2. 더 높은 압축비(higher compressor ratio)
  3. 더 낮은 디퓨우져(diffuser)압력
  4. 연소실에 들어오는 더 많은 속도(more velocity)
(정답률: 66%)
  • 두축 축류형 압축기는 더 높은 압축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공기를 압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소실에 더 많은 공기를 공급하고 더 많은 연료를 연소시키기 때문에 더 많은 출력을 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더 높은 압축비(higher compressor ratio)"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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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반동도가 "0" 이며 가스의 팽창은 터빈 스테이터에서만 이루어지고 로우터 깃에서는 전혀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로우터 깃의 입구와 출구의 압력 및 상대 속도가 일정한 특징을 갖는 터빈은?

  1. 반동 터빈
  2. 충동 터빈
  3. 반동-충동 터빈
  4. 레디알 후로우 터빈
(정답률: 60%)
  • 로우터 깃에서는 가스의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터빈의 입구와 출구의 압력 및 상대 속도가 일정한 특징을 갖는 터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터빈은 충동 터빈입니다. 충동 터빈은 가스의 압력과 속도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로우터 깃에서의 가스의 상태와 일치합니다. 따라서 충동 터빈이 로우터 깃에서 적합한 선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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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열비(K)는 정압비열(Cp)와 정적비열(Cv)로 표시할 수 있다.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60%)
  • 비열비(K)는 정압비열(Cp)과 정적비열(Cv)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가 올바른 표현이다. 이유는 Cp와 Cv는 각각 압력이 일정한 상태와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열이 전달될 때의 열용량을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에, 이 두 값의 비율인 비열비는 열역학적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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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날개의 평면모양으로 구분한 날개가 아닌 것은?

  1. 후퇴날개
  2. 전진날개
  3. 테어퍼(TAPER)형 날개
  4. 낮은 날개(LOW WING)
(정답률: 87%)
  • 낮은 날개(LOW WING)은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아랫부분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안정성을 높이고, 기체의 중심을 낮추어 비행 중에 안정적인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반면, 후퇴날개와 전진날개는 비행기의 날개가 기체의 앞쪽이나 뒤쪽에 위치하는 것을 의미하며, 테어퍼(TAPER)형 날개는 날개의 폭이 점점 좁아지는 형태를 가지는 날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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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피스톤의 지름이 15cm인 피스톤에 60kgf/cm2 의 가스압력이 작용하면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얼마인가?

  1. 15.2t
  2. 10.6t
  3. 4.0t
  4. 3.6t
(정답률: 49%)
  • 힘은 압력과 면적의 곱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 = 압력 × 면적
    = 60kgf/cm² × (π × (15cm/2)²)
    = 60kgf/cm² × (π × 112.5cm²)
    = 60kgf/cm² × 353.43cm²
    = 21105.8kgf
    = 21.1t

    따라서, 정답은 "21.1t"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10.6t"가 정답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단위를 잘못 입력한 것입니다. "kgf"는 "킬로그램 힘"을 의미하는 단위이며, "t"는 "톤"을 의미하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kgf"를 "t"로 변환해주어야 합니다.

    21105.8kgf = 21105.8kgf × 1t/1000kgf
    = 21.1058t

    따라서, 피스톤에 미치는 힘은 약 10.6t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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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 외부세척의 종류중 틀리는 것은?

  1. 습식 세척
  2. 건식 세척
  3. 광택작업
  4. 쇼트 브라스트 세척
(정답률: 74%)
  • 쇼트 브라스트 세척은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실제로는 사용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틀린 것은 쇼트 브라스트 세척입니다. 쇼트 브라스트 세척은 과거에 사용되었던 방법으로, 고압 공기나 물을 사용하여 항공기 외부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환경오염과 소음 등의 문제가 있어 현재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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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최소 구비장비 목록(MINIMUM EQUIPMENT LIST)에 적용되는 것은?

  1. 비행 조종 계통
  2. 기관 조종 계통
  3. 착륙 장치 계통
  4. 최소 구성부품의 수
(정답률: 83%)
  • 최소 구비장비 목록은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와 부품을 명시한 목록입니다. 따라서 최소 구성부품의 수가 중요한데,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부품 수를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항목들은 구체적인 부품이나 시스템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최소 구성부품의 수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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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전날개의 깃끝 속도(tip speed)는 공기 역학적인 한계와 소음한계가 주요변수가 되는데 일반적인 깃끝 속도의 제한범위는?

  1. 약 125m/s
  2. 약 175m/s
  3. 약 225m/s
  4. 약 375m/s
(정답률: 64%)
  • 회전날개의 깃끝 속도는 회전하는 속도와 날개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며, 일반적으로 약 225m/s가 깃끝 속도의 제한 범위이다. 이는 공기 역학적인 한계와 소음한계가 동시에 고려된 결과이다. 공기 역학적으로는 깃끝 속도가 너무 높으면 공기 저항이 증가하여 효율이 떨어지고, 소음한계는 깃끝 속도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회전하는 날개가 공기를 자르는 소리가 발생하여 소음이 심해진다. 따라서 약 225m/s가 일반적인 깃끝 속도의 제한 범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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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금속내부에 발생한 입자간 부식을 탐지할 수 없는 비파괴검사방법은?

  1. 와전류 검사
  2. 초음파 검사
  3. 방사선 검사
  4. 자분탐상 검사
(정답률: 63%)
  • 자분탐상 검사는 금속 내부에 발생한 입자간 부식을 탐지할 수 있는 비파괴 검사 방법입니다. 이는 금속 표면에 자성체를 뿌리고 자기장을 인가하여 자성체 주변의 자기장 변화를 측정하여 부식된 부분을 탐지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자분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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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 )안에 알맞는 말은?

  1. 12°
(정답률: 61%)
  • 주어진 삼각형에서, 왼쪽 아래 꼭짓점의 각도는 90°이고, 오른쪽 아래 꼭짓점의 각도는 45°이다. 따라서, 왼쪽 위 꼭짓점의 각도는 45°이다. 이 삼각형의 모든 각도의 합은 180°이므로, 왼쪽 위 꼭짓점의 각도는 90°이다. 따라서, 오른쪽 위 꼭짓점의 각도는 180° - 90° - 45° = 45°이다. 이제, 오른쪽 위 꼭짓점에서 시작하여 오른쪽 아래 꼭짓점까지의 선분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구해야 한다. 이 각도는 45° - 42° = 3°이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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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후기 연소기를 작동하는데 있어서 Variable Area Nozzle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1. 추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2. 배기가스의 증가로 더 큰 면적을 인가하기 위하여
  3. 아주 농후한 혼합으로부터 오는 너무 찬 냉각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제트추력을 적절한 방향으로 유도하기 위하여
(정답률: 35%)
  • Variable Area Nozzle은 후기 연소기에서 발생하는 배기가스의 양에 따라 더 큰 면적을 인가하여 추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가스의 증가로 더 큰 면적을 인가하기 위하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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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부품의 손상형태에서 깊게 긁힌형태로, 표면이 예리한 물체와 닿았을때 생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균열(crack)
  2. 가우징(gouging)
  3. 스코어(score)
  4. 용착(Gall)
(정답률: 59%)
  • 스코어(score)는 예리한 물체와 부품 표면이 닿았을 때 생기는 깊게 긁힌 형태를 말합니다. 이는 스포츠에서 점수를 나타내는 용어인 "score"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어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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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성형엔진에서 각종 기어가 그 내부에 설치되어 있어 기관구동력에 의해 윤활유 펌프, 연료펌프, 진공펌프, 발전기 및 회전계용 발전기등 여러가지 장비들을 구동시키는 부분은 크랭크 케이스의 어느 부분을 말하는가?

  1. 출력부분(power section)
  2. 앞부분(front section)
  3. 과급기 부분(supercharger section)
  4. 보기부분(accessory section)
(정답률: 44%)
  • 보기부분은 각종 기어가 설치되어 구동되는 부분으로, 윤활유 펌프, 연료펌프, 진공펌프, 발전기 및 회전계용 발전기 등 여러가지 장비들을 구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종 부속 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는 부분을 보기부분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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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항공기용 볼트나사(BOLT THREADS)는 거의 대개가 3등급(CLASS 3)로 제작된다. 3등급(CLASS 3)의 맞춤(FIT)은?

  1. 루스피트(LOOSE FIT)이다.
  2. 후리피트(FREE FIT)이다.
  3. 메디움피트(MEDIUM FIT)이다.
  4. 크로스피트(CLOSE FIT)이다.
(정답률: 66%)
  • 항공기용 볼트나사는 안전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맞춤(FIT)이 너무 루스피트(LOOSE FIT)이면 나사가 풀리거나 떨어질 수 있고, 너무 후리피트(FREE FIT)이면 나사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맞춤(FIT)인 메디움피트(MEDIUM FIT)를 사용하여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크로스피트(CLOSE FIT)는 너무 꽉 조여서 나사를 제대로 조립할 수 없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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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크루거 플랩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기구가 복잡하고 작동장치가 크다.
  2. 소형 항공기에는 별로 사용하지 않는다.
  3. 공기역학적으로 슬롯 등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4. 앞전 플랩에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정답률: 39%)
  • 잘못된 것은 "공기역학적으로 슬롯 등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입니다. 크루거 플랩은 공기역학적으로 슬롯과 같은 효과를 갖지 않습니다. 슬롯은 날개 상부에 있는 작은 구멍으로, 고속 비행시 날개 상부의 고압과 하부의 저압을 연결하여 날개의 양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크루거 플랩은 기체의 흐름을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하며, 기체의 속도를 감소시켜 추진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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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윤활유에 요구되는 특성이 아닌 것은?

  1. 저온에서 최대의 유동성을 갖추어야 한다.
  2. 산화에 대한 저항이 적어야 한다.
  3. 최대 냉각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4.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가 최소이어야 한다.
(정답률: 55%)
  •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윤활유에 요구되는 특성 중 산화에 대한 저항이 적어야 한다는 것은 산화에 의한 윤활유의 품질 저하를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윤활유에 요구되는 특성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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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용 기관에서 내부에 기계적 기구를 가지지 않고 디퓨우져, 밸브망, 연소실 및 분사노즐로 구성된 기관은?

  1. 펄스 제트기관
  2. 램 제트기관
  3. 로켓트
  4. 프롭팬기관
(정답률: 51%)
  • 펄스 제트기관은 내부에 기계적 기구를 가지지 않고 디퓨우져, 밸브망, 연소실 및 분사노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소시키고, 연소된 가스를 분사노즐로 방출하여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펄스 제트기관은 간단하면서도 경제적인 구조로 제작이 가능하며, 소형 비행체나 무인 항공기 등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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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그림과 같이 공기가 흐르는 관에서 압력 PA와 PB의 압력 차는? (단, 물의 비중량은 1000㎏/m3이며, 공기의 비중량은 무시한다.)

  1. 20㎏/m2
  2. 20㎏/cm2
  3. 2000㎏/m2
  4. 2000㎏/cm2
(정답률: 41%)
  • 물과 공기가 있는 상황에서는 압력이 같은 높이에서는 물의 압력이 공기의 압력보다 큽니다. 따라서, A와 B 지점에서의 압력 차이는 물의 높이 차이에 비례합니다. 물의 비중량이 1000㎏/m3이므로, A와 B 지점 사이의 높이 차이는 (1m/100cm) x (1000kg/m3) x (20cm) = 2000㎏/m2 = 20㎏/cm2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0㎏/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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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비행기 날개골의 양ㆍ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1. CLmax가 크고 CDmin이 작다.
  2. CLmax가 크고 CDmin이 크다.
  3. CLmax가 작고 CDmin이 작다.
  4. CLmax가 작고 CDmin이 크다.
(정답률: 76%)
  • 비행기 날개골의 양ㆍ항력 특성이 좋다는 것은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면서 최대한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CLmax가 크고 CDmin이 작은 것으로 설명됩니다. CLmax가 크다는 것은 날개골이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높은 양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CDmin이 작다는 것은 날개골이 고도를 유지하면서도 최소한의 항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Lmax가 작고 CDmin이 큰 경우에는 비행기가 높은 속도로 비행할 수 없으며, CLmax가 작고 CDmin이 작은 경우에는 비행기가 고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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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왕복기관 연료계통의 플로우트식 기화기의 특징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분출되는 연료의 기화열에 의한 온도강하에 의하여 기화기가 결빙되기 쉽다.
  2. 비행자세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구조가 복잡하고 무게가 무겁다.
  4. 대형 항공기나 곡예용 항공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44%)
  • 왕복기관 연료계통의 플로우트식 기화기는 연료를 분출시켜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 때 분출되는 연료의 기화열에 의해 기화기 내부의 온도가 강하게 떨어지면서 결빙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기화기 내부의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열전달을 최소화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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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왕복기관의 윤활계통에서 릴리이프 밸브의 역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내부로 스며 들어가는 것을 방지한다.
  2. 기관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준다.
  3. 윤활유 여과기가 막혔을 때 윤활유를 여과기를 거치지 않고 직접 기관의 내부로 공급한다.
  4. 윤활유 온도가 높을 때 윤활유를 냉각기로 보내고 낮을 때는 직접 윤활유 탱크로 가도록 한다.
(정답률: 53%)
  • 릴리이프 밸브는 기관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윤활유가 불필요하게 기관내부로 스며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윤활유의 유입을 조절하여 기관 내부의 윤활유 양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관내부로 들어가는 윤활유의 압력이 높을 때 윤활유를 펌프입구로 되돌려준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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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터보제트 기관의 추진효율을 가장 올바르게 표현한 것은

(정답률: 48%)
  • 터보제트 기관의 추진효율은 비행기의 속도가 높아질수록 증가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감소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이 때, 최대 추진효율을 나타내는 지점은 고도와 기온 등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Mach 0.8~0.85 정도에서 나타납니다. 따라서, ""가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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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블록 게이지 측정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한다.
  2. 표준측정온도는 15°정도이다.
  3. 블록 게이지의 측정력은 접촉면적과는 관계 없다.
  4. 블록 게이지를 다룰때는 손바닥에 올려놓은 상태에서 여러번 마찰시켜서 밀착시킨다.
(정답률: 56%)
  • 블록 게이지는 표준화된 길이 측정 도구로, 정확한 측정을 위해 검사용은 B급(1급)등급을 이용합니다. 이는 측정 정확도와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국제 표준입니다. 따라서 B급(1급)등급 이외의 등급을 사용하면 측정 결과에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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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양력계수는 받음각에 따라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다가 받음각이 매우 커지면 양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받음각이 존재한다. 이 때의 받음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실속각
  2. 항각
  3. 처든각
  4. 영각
(정답률: 81%)
  • 정답은 "실속각"입니다.

    실속각은 양력계수가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다가 갑자기 떨어지는 받음각을 말합니다. 이는 선박이 물속에서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유체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선박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유체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양력이 갑자기 떨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실속각이라고 부릅니다.

    항각은 선박의 선수부와 후미부의 각도 차이를 말하며, 처든각은 선박의 좌우 방향으로의 각도 차이를 말합니다. 영각은 선박의 수평선과 수직선 사이의 각도를 말합니다. 이들은 모두 선박의 운항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양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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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가스터빈 기관에서 디퓨우져(diffuser)의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터빈의 출구와 애프터 버너 사이에 설치
  2. 애프터 버너 입구의 속도를 증가하기 위한 확산통로이다.
  3. 애프터 버너 입구의 속도와 압력을 증가하기 위한 수축통로 이다.
  4. 연소실과 연료 매니폴드 사이에 설치
(정답률: 20%)
  • 디퓨우져는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의 출구와 애프터 버너 사이에 설치되는 확산통로입니다. 이는 애프터 버너 입구의 속도를 감소시키고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터빈의 출구와 애프터 버너 사이에 설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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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 기관의 공기-오일 냉각기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료는 냉각되고 오일은 가열된다.
  2. 연료는 가열되고 오일은 냉각된다.
  3. 연료와 오일이 모두 가열된다.
  4. 연료와 오일이 모두 냉각된다.
(정답률: 76%)
  • 가스터빈 기관에서 연료는 고온과 고압에서 연소되어 가열되고, 이때 발생하는 열은 오일을 냉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는 가열되고 오일은 냉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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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Turn buckle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가?

  1.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
  2. 양쪽 다 왼나사
  3. 양쪽 다 오른나사
  4. 나사는 한쪽만 있으면 오른 나사이다.
(정답률: 86%)
  • Turn buckle의 나사는 일반적으로 한쪽은 오른나사, 한쪽은 왼나사입니다. 이는 나사를 돌리면서 끼우는 두 개의 부품이 서로 멀어지거나 가까워지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양쪽 다 왼나사나 양쪽 다 오른나사로 되어 있다면, 나사를 돌려도 부품들이 멀어지거나 가까워지지 않아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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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 안에 알맞는 말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관성력 - 힘 - 마찰력
  2. 힘 - 관성력 - 마찰력
  3. 마찰력 - 힘 - 관성력
  4. 관성력 - 마찰력 - 힘
(정답률: 61%)
  • 위 그림에서 물체가 운동을 멈추지 않고 일정한 속도로 직선 운동을 하고 있으므로, 이는 관성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로 "관성력"이 올바른 위치에 있습니다. 그리고 물체가 운동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힘이 작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두 번째로 "힘"이 올바른 위치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물체가 바닥과 마찰하면서 운동을 하고 있으므로 마찰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 번째로 "마찰력"이 올바른 위치에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관성력 - 힘 - 마찰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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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비행기 날개에서의 압력중심에 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비행기의 안전성과 날개의 구조강도상 이동이 작은 것이 좋다.
  2. 받음각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3. 캠버 길이의 1/4 정도인 곳에 위치한다.
  4. 비행기가 급강하할 때 앞으로 이동한다.
(정답률: 47%)
  • 비행기의 안전성과 날개의 구조강도상 이동이 작은 것이 좋은 이유는, 압력중심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서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동이 작을수록 비행기의 조종이 더욱 쉬워지며,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안전성과 구조강도를 고려하여 압력중심의 이동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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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공장정비(Shop Maintenance)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은?

  1. A 점검(check)
  2. Engine 교환(engine replacement)
  3. I S I
  4. Engine 오버홀
(정답률: 47%)
  • 공장정비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 중에서 Engine 오버홀이 정답인 이유는 다른 작업들은 해당 부품을 교체하는 것에 그쳐서 원인을 파악하거나 부품을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교체하는 것이 주된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Engine 오버홀은 엔진 내부의 부품들을 분해하고 정밀하게 점검하며, 필요한 부품들을 교체하고 조립하는 작업으로 엔진의 원인을 파악하고 수리하는 작업입니다. 따라서 Engine 오버홀은 다른 작업들보다 더 복잡하고 정밀한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에 공장정비에서 수행되는 정비작업 중에서 가장 복잡하고 전문적인 작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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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올바른 단어는?

  1. 최고속도
  2. 상승속도
  3. 순항속도
  4. 경제속도
(정답률: 82%)
  • 위 그림은 비행기의 속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가운데에 있는 부분이 "순항속도"를 나타냅니다. 순항속도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소한의 속도로, 이 속도 이하로 떨어지면 비행기가 공중에서 떨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비행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는 속도를 나타내는 "순항속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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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굴곡작업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작업표시는 유성펜을 사용한다.
  2. 굴곡부에 생기는 신축등 광혹한 조건을 받는곳에는 판의 그레인(Grain)방향에 일치시키는것이 좋다.
  3. 성형점(Mold point)은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이다.
  4. 릴리프 홀(Relief Hole)의 위치는 릴리프 홀의 바깥 주위가 적어도 안쪽 굴곡 접선의 교차부분에 접해 있어야 한다.
(정답률: 41%)
  • 작업표시, 그레인 방향, 릴리프 홀의 위치는 모두 굴곡작업과 관련된 중요한 요소이지만, 성형점은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용어이다. 따라서 성형점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성형점은 단순히 접어 구부러진 재료의 안쪽에서 연장한 직선의 교점을 의미하며, 굴곡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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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방향 불안정
  2. 세로 불안정
  3. 나선 불안정
  4. 터치롤
(정답률: 67%)
  •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과 관련된 것들은 비행기의 롤, 기울기, 방향 등과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세로 불안정"은 비행기의 상승과 하강과 관련이 있으며, 비행기의 수직 방향의 안정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비행기의 가로 방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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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에 연료를 보급할 때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과의 거리는 최소한 얼마 이상을 띄워야 하는가?

  1. 1m
  2. 2m
  3. 3m
  4. 5m
(정답률: 60%)
  • 항공기와 연료보급 차량 사이에는 연료 보급 중 발생할 수 있는 정전기 방지를 위해 지면과의 거리를 최소 3m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정전기 방전으로 인한 화재나 폭발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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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압축비가 7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몇 %인가? (단, 가스의 비열비는 1.2)

  1. 68.8
  2. 54.2
  3. 46.8
  4. 32.2
(정답률: 26%)
  • 열효율 = (압축비^(γ-1)/압축비γ-1) x (γ-1/γ) x 100
    여기서, 압축비 = 7, 가스의 비열비(γ) = 1.2 이므로,
    열효율 = (7^(1.2-1)/7^0.2) x (0.2/1.2) x 100
    = 0.177 x 0.1667 x 100
    = 2.95 x 100
    = 295%
    하지만, 열효율은 100%를 넘을 수 없으므로, 100%로 나누어 준다.
    = 295/100
    = 2.95
    따라서, 올바른 정답은 "32.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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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초음속기에 사용되는 배기덕트는?

  1. 수축형
  2. 확산형
  3. 대류형
  4. 수축-확산형
(정답률: 59%)
  • 초음속기에서는 고속으로 이동하는 공기가 기계 내부에서 충격파를 발생시키는데, 이 충격파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배기덕트가 필요합니다. 수축-확산형 배기덕트는 배기구간이 수축되어 있는 부분과 확산되어 있는 부분이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로, 충격파가 수축된 구간에서 발생하면 확산된 구간에서 흡수되어 충격파의 파동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수축-확산형 배기덕트는 충격파 제어에 효과적이며, 초음속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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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밸브 개폐시기에 사용되는 용어 약자중 상사점전을 표시한 것은?

  1. BTC
  2. BDC
  3. ATC
  4. ADC
(정답률: 75%)
  • BTC는 "Before Top Dead Center"의 약자로, 밸브 개폐시기에서 상단 중심점 이전에 발생하는 시점을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밸브 개폐시기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 약자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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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을 표시한 다음의 [예]에서 밑줄 친 '20'이 의미하는 것은?

  1. 최대 두께가 시위의 20%이다.
  2. 최대 캠버의 크기가 시위의 20%이다.
  3. 최대 캠버의 위치가 시위의 20%이다.
  4. 평균 캠버선의 뒤쪽 20%가 직선이다.
(정답률: 69%)
  • [예]에서 밑줄 친 '20'은 날개골의 최대 두께가 날개 길이의 20%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NACA 5자 계열의 날개골에서 시위(suction)를 최대화하기 위한 최적의 두께 분포를 나타내는 것으로, 날개 전체 길이 중에서 20% 지점에서 최대 두께를 가지도록 설계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공기의 흐름을 최적화하여 날개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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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활공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양항비 20 인 상태로 활공한다면 도달할 수 있는 수평활공거리는 몇 m 인가?

  1. 50
  2. 1000
  3. 10000
  4. 20000
(정답률: 77%)
  • 양항비 20은 삼각비에서 탄젠트 함수의 값과 같습니다. 따라서 활공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수평으로 1m 움직일 때, 상승한 높이는 20m 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활공기가 고도 1000m 상공에서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고도 1000m 상공에서 수평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 = 1000m × 20 = 20000m

    따라서 정답은 "2000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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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 시동중 시동이 시작된 후 기관의 회전수가 완속 회전수까지 증가하지 않고 이보다 낮은 회전수에 머물러 있는 현상은?

  1. 과열시동
  2. 완속시동
  3. 결핍시동
  4. 시동불능
(정답률: 77%)
  • 가스터빈 엔진에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적절하지 않거나 연료 공급이 충분하지 않을 때, 엔진 회전수가 완속 회전수까지 증가하지 않고 낮은 회전수에 머물러 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결핍시동이라고 합니다. 결핍시동은 연료 공급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연료 공급 시스템을 점검하고 정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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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역화(Back Fire)가 잘 일어날 수 있는 경우는?

  1. 과농후 혼합기
  2. 과도한 실린더 압력
  3. 과도한 실린더 온도
  4. 과희박 혼합기
(정답률: 55%)
  • 역화는 연소가 시작되는 시점보다 연소가 끝나는 시점이 더 빠른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는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희박 혼합기에서는 연료와 공기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서 역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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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피스톤 핀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고정식
  2. 반부동식
  3. 평형식
  4. 전부동식
(정답률: 59%)
  • 평형식은 피스톤 핀의 위치가 고정되어 있지 않고, 피스톤과 커넥팅로드 사이에 작동하는 별도의 메커니즘을 통해 핀의 위치를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종류인 고정식, 반부동식, 전부동식과는 구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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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작동 부분의 윤활,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점검은 무슨 점검에 속하는가?

  1. 비행전 점검
  2. A점검
  3. B점검
  4. C점검
(정답률: 49%)
  • 작동 부분의 윤활, 브레이크, 타이어 등의 점검은 A점검에 속합니다. A점검은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 수행하는 점검으로, 비행기의 안전한 운항을 위해 필수적인 점검입니다. 작동 부분의 점검 외에도 연료, 전기 시스템, 기체 압력 등 다양한 항목들을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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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고압가스취급 안전사항중 산소취급시의 안전사항이 아닌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소화기를 비치한다.
  2.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
  3. 환기가 잘되도록 한다.
  4. 오일이나 그리이스와 혼합하면 폭발위험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정답률: 71%)
  • 정답은 "옷에 묻었을 때 즉시 해독하고 제거해야 한다."입니다. 이는 산소가 옷에 묻으면 물질이 산화되어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에 산소가 묻었을 때는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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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시위 2m인 날개표면을 동점성계수 0.2cm2/sec인 공기가 50m/sec의 속도로 흘러간다면 이 날개의 레이놀즈수는?

  1. 5 × 104
  2. 5 × 105
  3. 5 × 106
  4. 5 × 107
(정답률: 41%)
  • 레이놀즈수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Re = (밀도 × 속도 × 길이) / 동점성계수

    여기서 밀도는 공기의 밀도로 가정하고, 길이는 날개의 길이인 2m로 대입합니다.

    Re = (1.2 kg/m³ × 50 m/sec × 2 m) / 0.2 cm²/sec
    = 6 × 10⁴

    따라서 정답은 "5 × 10⁶"이 아니라 "5 × 10⁴" 또는 "5 × 10⁵"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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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터빈 깃의 냉각방법은?

  1. 침출냉각
  2. 충돌냉각
  3. 공기막냉각
  4. 대류냉각
(정답률: 59%)
  • 터빈 깃의 노즐에서 나오는 가스는 매우 높은 온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가스는 터빈 깃의 블레이드를 지나면서 블레이드를 가열시키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블레이드에는 냉각용 공기가 흐르게 됩니다. 이 공기는 블레이드 내부로 유입되어 블레이드를 냉각시키는데, 이때 블레이드 내부에서 나오는 열은 공기와 함께 블레이드의 표면을 통해 침출되어 나가게 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블레이드를 냉각시키는 것이 "침출냉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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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헬리콥터에서 조종사의 조종을 쉽게 하기위한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플래핑 힌지
  2. 리드-래그 힌지
  3. 버핏팅(buffeting)
  4. 주기적 피치(cyclic pitch)
(정답률: 81%)
  • 버핏팅은 헬리콥터가 고속 비행 시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으로 인한 진동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조종사의 조종을 어렵게 만들어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에, 조종사의 조종을 쉽게 하기 위한 것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플래핑 힌지와 리드-래그 힌지는 헬리콥터의 로터 블레이드를 움직이기 위한 부품이며, 주기적 피치는 헬리콥터의 상승, 하강, 회전 등을 조절하기 위한 조종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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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배전기 회전자의 리타아드 핑거(retard finger)의 역할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자동점화(auto ignition)를 방지한다.
  2. 마그네토의 손상을 방지한다.
  3. 킥백(kick back) 현상을 방지한다.
  4. 축전지 손상을 방지한다.
(정답률: 52%)
  • 리타아드 핑거는 배전기 회전자의 회전 속도가 빠르게 감소할 때 접촉하여 전류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킥백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킥백은 엔진의 회전 방향이 역전되어 큰 충격과 소음을 발생시키며 배전기와 축전지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타아드 핑거는 킥백 현상을 방지하여 배전기와 축전지의 손상을 예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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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필요마력이 최소인 상태로 비행할 때의 속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경제속도
  2. 순항속도
  3. 종극속도
  4. 한계속도
(정답률: 52%)
  • 경제속도는 비행기가 최소한의 연료 소비로 비행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경제적인 비행을 위해서는 경제속도에서 비행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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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가스터빈 기관의 터빈깃에 직각으로 머리카락 모양의 균열형태로 나타날 때의 결함원인으로서 가장 올바른 것은?

  1. 과열
  2. 열응력
  3. 열팽창
  4. 고열
(정답률: 67%)
  •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깃에 나타나는 머리카락 모양의 균열은 열응력에 의한 것입니다. 가스터빈 기관은 고온, 고압의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로 인해 터빈깃은 매우 높은 열응력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열응력은 터빈깃의 재료를 끊임없이 변형시키며, 이에 따라 균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 기관에서 터빈깃에 나타나는 머리카락 모양의 균열은 열응력에 의한 결함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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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카운터 성크 리벳(counter sunk rivet)이 주로 사용되는 곳은?

  1. 내부 구조물에 많이 사용되며 두꺼운 판을 접합하는 데 사용된다.
  2. 항공기 내부구조의 결합에 사용된다.
  3. 항공기 외피용으로 사용된다.
  4. 아무데나 사용된다.
(정답률: 58%)
  • 카운터 성크 리벳은 항공기 외피에 사용되는 이유는 외피가 매우 얇고 경량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리벳보다 더 낮은 프로파일을 가지고 있어서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외피에 사용되는 리벳은 고온과 고압력에도 견딜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카운터 성크 리벳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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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이첵크(Dye Penetrant)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가 아닌 것은?

  1. 사전처리 세척
  2. 침투처리
  3. 유화처리
  4. 현미경투시
(정답률: 70%)
  • 다이첵크 검사의 절차에서 사용되는 용어는 "사전처리 세척", "침투처리", "유화처리"입니다. "현미경투시"는 다이첵크 검사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현미경투시"는 현미경을 사용하여 물체나 물질의 세부 구조를 관찰하는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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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가스터빈 기관의 연소실 형식중 애뉼러형 연소실의 특징으로서 틀린 것은?

  1. 연소실 구조가 복잡하다.
  2. 연소실의 길이가 짧다.
  3. 연소실 전면 면적이 좁다.
  4. 연소효율이 좋다.
(정답률: 43%)
  • 애뉼러형 연소실은 연소실 내부에 회전 운동을 유도하여 연소 가스의 혼합과 연소를 촉진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연소실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회전 운동을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부품들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 제작과 유지보수가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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