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1-07-22)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01-07-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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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입구 단면적이 10㎝2, 출구 단면적이 20㎝2인 관의 입구에서 속도가 12m/s인 경우 출구에서의 속도는 몇m/s인가? (단, 유체는 비압축성 유체이다.)

  1. 5
  2. 6
  3. 7
  4. 8
(정답률: 83%)
  • 유체의 질량 보존 법칙에 의해,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속도와 단면적은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입구에서의 속도가 12m/s이고 입구 단면적이 10㎝2이므로, 출구에서의 속도는 (10/20)배인 6m/s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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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기보다 가벼운 항공기 중 계류기구란?

  1. 바람이 부는데 따라 자유로 이동하는 것
  2.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된 것
  3. 추진장치와 조종장치를 갖춘 비행선
  4. 가벼운 가스를 넣어 띄우는 연식비행선
(정답률: 54%)
  • 계류기구는 바람이 부는 방향과 속도에 따라 움직이지 않고, 지표면과 줄로 연결되어 한곳에 고정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계류기구는 고정적인 관측이나 탐사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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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하수의 정의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음속이 증가하면 증가한다.
  2. 음속을 비행체 속도로 나눈 값이다.
  3.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
  4. 음속과 비행체의 속도에 비례한다.
(정답률: 62%)
  • 마하수는 비행체의 속도를 음속으로 나눈 값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마하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비행체가 음속에 가까워지면 마하수가 1에 가까워지고, 음속을 초과하면 마하수가 1보다 큰 값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증가한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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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충격파의 강도를 가장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이
  2. 충격파 전,후의 온도차이
  3. 충격파 전,후의 속도차이
  4. 충격파 전,후의 유량차이
(정답률: 85%)
  • 충격파는 매우 높은 압력을 가지고 있으며, 이 압력은 충격파 전과 후의 압력 차이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충격파 전,후의 압력차이"가 가장 올바른 강도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충격파 전과 후의 온도, 속도, 유량 등은 모두 압력과 관련이 있지만, 직접적으로 충격파의 강도를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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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행기의 이.착륙성능에서 거리의 관계를 옳게 연결한 것은?

  1. 지상활주거리= 이륙거리 x 상승거리
  2.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3. 상승거리= 지상활주거리 + 이륙거리
  4.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정답률: 78%)
  • 정답: 이륙거리= 지상활주거리 + 상승거리

    설명: 이륙거리는 비행기가 지상에서 이륙하여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를 의미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가 필요합니다. 지상활주거리는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 지상에서 주행하는 거리를 의미하며, 상승거리는 비행기가 공중으로 올라가는 거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륙거리는 지상활주거리와 상승거리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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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헬리콥터가 비행기와 같은 고속도를 낼 수 없는 이유로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후퇴하는 깃의 날개끝 실속
  2. 후퇴하는 깃뿌리의 역풍범위의 영향
  3. 전진하는 깃끝의 마하수 영향
  4.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
(정답률: 77%)
  • 헬리콥터는 회전하는 날개깃의 수로 공기를 압축하여 상승하거나 전진하는 원리를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헬리콥터의 고속비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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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의 날개골의 캠버가 날개골의 공력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가장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며 항력도 증가한다.
  2.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나 항력은 감소한다.
  3. 캠버가 크면 양력이 감소하나 항력은 증가한다.
  4. 캠버가 크면 양력이 감소하고 항력도 감소한다.
(정답률: 65%)
  • 캠버는 날개골의 곡률을 의미하며, 캠버가 크면 날개골의 곡률이 커져 공기의 흐름이 빠르게 되어 양력이 증가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캠버가 커지면 날개골의 표면적이 증가하므로 항력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캠버가 크면 양력이 증가하며 항력도 증가한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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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비행기의 무게가 2,000㎏이고, 날개면적이 50m2이며,실속 받음각에서의 양력계수가 1.6일 때 실속속도는? (단, 공기의 밀도는 1/8 ㎏ㆍsec2/m4 이다.)

  1. 68㎞/h
  2. 70㎞/h
  3. 72㎞/h
  4. 76㎞/h
(정답률: 70%)
  • 실속속도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실속속도 = √(2mg/ρSCL)

    여기서, m은 비행기의 질량, g은 중력가속도, ρ은 공기의 밀도, S는 날개면적, CL은 양력계수입니다.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실속속도 = √(2 x 2,000 x 9.8 / (1/8) x 50 x 1.6) = 72㎞/h

    따라서, 정답은 "72㎞/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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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의 평형점(trim point)이란 다음중 어떠한 점인가? (단, CM은 키놀이 모멘트 계수이다.)

  1. CM = 0
  2. CM >0
  3. CM< 0
  4. CM ≠ 0
(정답률: 84%)
  • 정답: CM = 0

    설명: 비행기의 세로 안정에서의 평형점은 비행기가 수평으로 비행할 때 앞뒤로 기울지 않고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위치를 말한다. 이 위치에서는 기울기 변화에 따른 기울기 모멘트와 안정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어야 한다.

    CM은 키놀이 모멘트 계수로, 비행기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CM이 0이라는 것은 비행기의 앞뒤 중심이 기체의 중심과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경우, 비행기의 앞뒤 기체가 기울어져도 기울기 모멘트와 안정 모멘트가 서로 상쇄되어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하다. 따라서, CM = 0이 평형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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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탭(tab)은?

  1. 트림탭(trim tab)
  2. 평형탭(balance tab)
  3. 서보탭(servo tab)
  4. 스프링탭(spring tab)
(정답률: 60%)
  • 평형탭은 기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탭으로,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여 기체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이는 기체의 중심축 주변에 위치하며, 기체의 중심축과 수직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평형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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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헬리콥터에서 플래핑 힌지를 사용하므로써 생기는 장점이 아닌 것은?

  1.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다.
  2.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제거할 수 있다.
  3. 뿌리부위에 발생되는 굽힘력을 없앨 수 있다.
  4. 돌풍에 의한 영향을 제거할 수 있다.
(정답률: 42%)
  • 플래핑 힌지를 사용하면 회전축을 기울이지 않고 회전면을 기울일 수 있으므로, 기하학적인 불평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는 헬리콥터의 안정성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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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비행기가 정상 수평선회시 경사각이 60° 일때의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5%)
  • 비행기가 수평선회하고 있으므로, 상승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때 비행기의 날개는 공기를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상승력은 비행기의 날개에 의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날개에 의해 발생하는 상승력과 중력의 비율로 결정됩니다.

    경사각이 60°일 때, 비행기의 날개는 중력의 수직 방향 성분과 같은 크기의 상승력을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때 상승력과 중력의 비율은 1:1이므로, 하중배수는 1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이 아니라 "2"가 되어야 합니다. 하중배수는 비행기의 무게를 나눈 값이므로, 비행기가 상승력과 중력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에서는 하중배수가 2가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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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유해항력에(Parasite drag)으로 분류되지 않는 것은?

  1. 압력항력
  2. 점성항력
  3. 형상항력
  4. 유도항력
(정답률: 78%)
  • 유도항력은 항공기가 비행할 때 발생하는 항력 중에서 유해항력이 아닌 유용한 항력입니다. 유도항력은 항공기의 날개나 꼬리날개 등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항력으로, 항공기의 방향을 제어하거나 비행속도를 유지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해항력에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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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난 뒤에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초기의 경향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
  2. 동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동적 안정]
  3. 정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정적 안정]
  4. 동적으로 불안정하다. [음(-)의 동적 안정]
(정답률: 71%)
  • 비행기가 평형상태에서 벗어나면서 기울기가 발생하면, 비행기는 기울어진 방향으로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게 됩니다. 이때, 비행기의 기울기가 커지면서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는 각속도도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비행기가 기울어진 방향으로 힘을 받아서 더욱 더 기울어지는 양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행기가 초기 기울기를 교정하고 다시 평형상태로 되돌아가려는 경향이 있다면, 이는 정적 안정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비행기가 기울어져서 회전하더라도, 초기 기울기를 교정하고 다시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힘이 충분히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적 안정성이 있다. [양(+)의 정적 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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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부조종면(secondary control surface)에 속하는 것은?

  1. 도움날개(aileron)
  2. 승강키(elevator)
  3. 방향키(rudder)
  4. 플랩(flap)
(정답률: 86%)
  • 부조종면은 비행기의 방향, 고도, 기동성 등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제어면으로, 도움날개, 승강키, 방향키, 플랩 등이 속합니다. 그 중에서도 플랩은 비행기의 날개 후면에 위치하며, 이를 내리면 날개의 공기역학적 특성이 변화하여 비행기의 상승력을 증가시키거나, 감속 및 착륙 시에는 공기저항을 증가시켜 비행기의 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랩은 비행기의 착륙 및 이착륙, 상승 및 감속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부조종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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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축에 장착된 기어나 베어링 등을 빼낼 때 사용하는 공구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djustable Wrench
  2. Socket
  3. Puller
  4. Rachet Handle
(정답률: 49%)
  • 축에 장착된 기어나 베어링 등을 빼낼 때는 일반적으로 Puller를 사용합니다. Puller는 물체를 끌어내는 데 사용되는 공구로, 축에 장착된 물체를 끌어내는 데 적합합니다. 반면, Adjustable Wrench나 Socket은 회전하는 부품을 조이거나 고정하는 데 사용되며, Rachet Handle은 회전하는 부품을 조작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Puller가 축에서 물체를 빼내는 데 가장 적합한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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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케이블 장력 측정기(cable tension meter)를 이용하여 직경이 1/8"인 케이블의 장력을 측정하려고 한다. 이때 사용해야 할 라이서의 NO는 1번 이었다. 만약 지시치가 19였다면 이때 케이블의 장력은?

  1. 35LBS
  2. 40LBS
  3. 45LBS
  4. 50LBS
(정답률: 69%)
  • 주어진 그림에서 라이서의 NO가 1번이므로, 1/8" 케이블에 해당하는 라이서의 지시치를 찾아보면 19이다. 따라서 지시치가 19일 때의 장력을 보면, 45LBS가 된다. 이는 단순히 보기에서 19에 해당하는 값이 45LBS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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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17ST (2017) - D RIVET에서 “D” 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RIVET의 머리모양을 나타낸 것이다.
  2. RIVET의 길이를 나타낸 것이다.
  3.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후 사용 가능하다.
  4. RIVET의 재질기호이며 강한 강도가 요구되는 곳에 사용하며 열처리에 관계 없이 사용된다.
(정답률: 73%)
  • 17ST (2017) - D RIVET에서 “D” 는 RIVET의 재질기호이며, 상온에서는 너무 강해 그대로는 리베팅(RIVETING)할 수 없으며 열처리를 한 후 사용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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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부적으로 색깔이 변했거나 심한 경우 재료가 떨어져 나간 형태로 과열에 의해 손상되는 상태는?

  1. 구부러짐(bow)
  2. 마손(burr)
  3. 균열(crack)
  4. 소손(burning)
(정답률: 72%)
  • 소손은 과열로 인해 재료가 녹거나 타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색깔이 변하거나 심한 경우에는 손상이 이미 일어난 상태이며, 이러한 상황에서는 소손이 가장 적절한 용어입니다. 구부러짐은 변형, 마손은 날카로운 모서리가 생기는 것, 균열은 갈라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러한 용어는 손상의 종류를 명확하게 나타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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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항공기 표피(Skin)같이 얇은 판재의 균열을 검사할 때,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좋은 검사는?

  1. 자분탐상 검사
  2. 형광침투 검사
  3. 염색침투 검사
  4. 와전류 탐상 검사
(정답률: 42%)
  • 와전류 탐상 검사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균열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표면결함에 대한 검출감도가 가장 높습니다. 이는 전기적인 방법으로 검사하기 때문에 표면 결함이나 균열이 있을 경우 전기적인 저항이 변화하게 되어 검출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다른 검사 방법에 비해 검사 시간이 짧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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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화재의 종류별 진화방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A급화재-냉각법
  2. B급화재-냉각법
  3. D급화재-질식법
  4. C급화재-질식법과 냉각법
(정답률: 59%)
  • B급화재는 유기물, 알코올, 기름 등이 연소하는 화재로, 물을 사용하여 진화시키면 오히려 불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냉각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B급화재-냉각법이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B급화재는 소화제를 사용하여 진화시키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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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항공기를 들어 올리는 작업을 할 때, 안전사항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사용할 장비의 작동상태를 점검한다.
  2. 어댑터등 부속장비의 정확한 사용과 기체의 중량을 확인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밸러스트를 사용한다.
  3.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는 천천히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한다.
  4. 작업중에 항공기 안에 사람이 있어서는 안된다.
(정답률: 88%)
  • 항공기를 들어올리고 내릴 때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도록 하는 것은 항공기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항공기는 중심축을 기준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꼬리부분이 먼저 내려오면 중심축이 유지되면서 안전하게 항공기를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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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Which term means 0.001 ampere?

  1. Microampere
  2. Kiloampere
  3. Milliampere
  4. Centiampere
(정답률: 61%)
  • Milliampere means 0.001 ampere because "milli" is a prefix that means one-thousandth (1/1000) and is represented by the symbol "m". Therefore, one milliampere is equal to 0.001 ampe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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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 안에 알맞는 말은

  1. Reciprocating, Gas turbine
  2. Ram, Pulse
  3. turbojet, turbofan
  4. opposed, Radial
(정답률: 76%)
  • 이 그림은 열기관의 종류를 나타내는데, 왼쪽에 있는 열기관은 Reciprocating(편도식) 열기관이고, 오른쪽에 있는 열기관은 Gas turbine(가스터빈) 열기관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Reciprocating, Gas turbin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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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최소 측정값이 1/1000mm인 마이크로 미터의 아래 그림이 지시하는 측정값은?(문제 오류로 그림파일이 없습니다.정답은 3번입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관리자 메일로 보내 주시면 등록하도록 하겠습니다.)

  1. 7.763mm
  2. 7.753mm
  3. 7.743mm
  4. 7.703mm
(정답률: 83%)
  • 문제에서 최소 측정값이 1/1000mm인 마이크로 미터를 사용한다고 했으므로, 측정값은 7.743mm보다 작은 값 중에서 가장 큰 값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7.753mm와 7.763mm는 7.743mm보다 크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7.703mm은 7.743mm보다 작으므로 답이 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7.743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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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순차적으로 검사에 이용되는 검사법은?

  1. 자분탐상 검사
  2. 육안 검사
  3. 초음파 검사
  4. 침투탐상 검사
(정답률: 90%)
  • 세척제로 부품 표면을 깨끗이 세척한 후, 침투제를 부품 표면에 도포하여 표면의 결함이나 균열 등을 침투시키고 현상제로 나타내어 결함을 확인하는 검사법이 침투탐상 검사입니다. 따라서, 순서대로 세척제, 침투제, 현상제가 사용되는 침투탐상 검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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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On Condition 정비기법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비품이 정기적으로 장탈 /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을 요한다.
  2. 주어진 점검주기를 요한다.
  3. 주기점검에서 반복적으로 행하는 Inspection, Check, Test, Service 등을 요한다.
  4. 감항성유지에 적절한 점검 및 작업방법이 적용되어야하며,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CM으로 관리할 수 있다.
(정답률: 39%)
  • "장비품이 정기적으로 장탈 /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을 요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On Condition 정비기법은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상태에 따라 필요한 유지보수를 수행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장비가 정기적으로 분해되어 정비되는 것은 아니며, 상태에 따라 필요한 유지보수를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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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항공기 운송의 목적(정비 목적)중 쾌적성에 대한 설명중 가장 옳은 것은?

  1.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청결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
  2.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안전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
  3.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한 효율적 정비작업의 서비스
  4.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한 정시성 확보
(정답률: 81%)
  • 항공기 운송의 목적 중 쾌적성은 승객에게 만족과 신뢰감을 주기 위해 청결과 미관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승객들이 항공기를 이용할 때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여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청결과 미관 상태가 좋은 항공기는 승객들에게 좋은 인상을 주고, 항공사의 이미지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 정비 작업에서 청결과 미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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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지상 안전의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1. 감독자
  2. 모든 작업자
  3. 관계 기관
  4. 총 책임자
(정답률: 60%)
  • 지상 안전은 모든 작업자의 책임이다. 이는 작업자들이 안전한 작업 환경을 유지하고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기 때문이다. 감독자나 총 책임자는 작업자들을 지도하고 지원할 수 있지만, 실제로 안전한 작업을 수행하는 것은 작업자들 자신이다. 또한 관계 기관은 법적인 책임을 지니지만, 작업자들은 자신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따라서 모든 작업자가 지상 안전의 책임을 지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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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불안전한 조건에서 발생되는 사고와 관계 없는 것은?

  1. 물리적 위험 상태
  2. 정돈 불량
  3. 기재 결함
  4. 주위 집중 산만
(정답률: 57%)
  • 주위 집중 산만은 사고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요인입니다. 물리적 위험 상태, 정돈 불량, 기재 결함은 모두 사고 발생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지만, 주위 집중 산만은 직접적인 위험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주위 집중 산만은 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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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시간 이상 귀의 보호 대책이 없으면 난청 정도를 느낄 수 있는 소음의 한계는?

  1. 95 dB
  2. 100 dB
  3. 140 dB
  4. 180 dB
(정답률: 61%)
  • 소음의 크기는 데시벨(dB)로 측정됩니다. 소음이 10dB 증가할 때마다 소리의 크기는 2배가 됩니다. 따라서 140dB는 100dB보다 1000배 큰 소리입니다. 이러한 큰 소리는 귀를 손상시키고, 장시간 노출될 경우 난청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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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정비 중에서 일반적인 보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 지상 취급
  2. 항공기 점검
  3. 항공기 조절 및 검사
  4. 항공기의 부품 교환
(정답률: 39%)
  • 항공기 지상 취급은 항공기가 지상에 있을 때의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항공기가 비행 중이 아닌 상태에서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보수 작업이 아닙니다. 항공기 지상 취급은 주로 항공기의 주차, 연료 보충, 청소, 승객 및 화물의 탑재 및 하역 등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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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얇은 패널에 너트를 부착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특수 너트는?

  1. 앵커너트
  2. 평너트
  3. 캐슬 너트
  4. 자동 고정 너트
(정답률: 59%)
  • 앵커너트는 얇은 패널에 부착할 수 있는 너트로, 특수한 형태의 외부 쓰레드와 내부 쓰레드를 가지고 있어서 패널 내부에 고정됩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패널에 대한 고정력이 높아지며, 특히 건축물의 외벽 등에 사용되어 안정성을 높이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앵커너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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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기체 수리시 판재를 평면 설계할 때, 판재를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릴 수 없기 때문에 굽혀지는 부분에 여유 길이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최소 굽힘 반지름
  2. 굽힘 여유
  3. 세트백
  4. 스프링백
(정답률: 74%)
  • 기체 수리시 판재를 구부릴 때, 판재는 정확히 수직으로 구부릴 수 없기 때문에 굽혀지는 부분에는 판재의 길이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때, 판재를 원래 길이로 되돌리기 위해 굽힘 여유를 미리 계산하여 판재를 제작합니다. 따라서, 굽힘 여유는 판재가 구부려지는 과정에서 생기는 길이 차이를 보완하기 위한 여유 길이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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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항공기에 사용되는 호스의 종류 중에서 모든 액체류에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온도의 범위가 가장 넓은 호스는?

  1. 부나-N (buna-N)
  2. 네오프렌 (neoprene)
  3. 부틸 (butyl)
  4. 테프론 (teflon)
(정답률: 55%)
  • 테프론은 고온에도 내구성이 뛰어나며, 대부분의 액체류에 대해 내식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항공기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또한, 테프론은 비점착성이 강하고 마찰계수가 낮아서 윤활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유체의 움직임이 많은 항공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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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항공기용 가스터빈 기관에 적용하기에 가장 적당한 열 역학적인 사이클은?

  1. 카르노 사이클(Carnot Cycle)
  2. 오토 사이클(Otto Cycle)
  3. 브레이턴 사이클(Brayton Cycle)
  4. 디이젤 사이클(Diesel Cycle)
(정답률: 65%)
  • 항공기용 가스터빈 기관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기관으로, 브레이튼 사이클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사이클로, 고온 가스를 압축하여 작동시키고, 이를 확장시켜 일을 추출하는 과정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사이클은 고효율적이며, 고온 고압 가스를 다루는 항공기용 가스터빈 기관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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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의 실린더 번호 부여방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직렬형 기관은 앞쪽에서 부터 뒤쪽으로 번호를 부여 한다.
  2. 수평 대향형 기관은 맨 뒤쪽이 1번 실린더가 된다.
  3. 1렬 성형기관은 기관의 정상위치에서 제일 아랫쪽에 있는 실린더가 1번이다.
  4. 2렬 성형기관은 맨 뒷렬에 수평으로 있는것이 1번 실린더이다.
(정답률: 39%)
  • 수평 대향형 기관은 엔진의 방향과 상관없이 맨 뒤쪽이 1번 실린더가 되기 때문에, 이 보기가 가장 올바른 것입니다. 직렬형 기관은 엔진의 방향에 따라 앞쪽에서부터 번호를 부여하고, 1렬 성형기관은 기관의 정상위치에서 제일 아랫쪽에 있는 실린더가 1번이 되며, 2렬 성형기관은 맨 뒷렬에 수평으로 있는 것이 1번 실린더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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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기관의 냉각에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넘어선 과냉각이 기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열효율이 감소한다.
  2. 완전연소가 이루어진다.
  3. 부식성이 없는 배기가스가 생성된다.
  4. 기관의 출력이 증가하게 된다.
(정답률: 76%)
  • 과냉각이 발생하면 기관 내부의 열이 흡수되어 열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기관의 출력을 감소시키고, 연료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항공기에서는 기관의 냉각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과냉각을 방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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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윤활계통의 압력이 과도할 때 윤활유가 펌프입구로 귀환되도록 만들어진 밸브는?

  1. 체크 밸브
  2. 릴리이프 밸브
  3. 바이패스 밸브
  4. 조절 밸브
(정답률: 62%)
  • 릴리이프 밸브는 윤활계통의 압력이 과도할 때, 압력을 낮추기 위해 윤활유가 펌프입구로 귀환되도록 만들어진 밸브입니다. 따라서 윤활유의 유동을 제어하며, 윤활유의 안전한 유출을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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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커넥팅로드(connecting rod)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대향형기관에서는 크랭크축을 따라 각 커넥팅로드가 평행이 되도록 장착한다.
  2. 성형기관의 커넥팅로드는 여러개의 피스톤을 하나의 크랭크핀에 연결시키기 위하여 주ㆍ부 커넥팅로드를 사용한다.
  3. 성형기관에서 부 커넥팅로드의 중심은 크랭크핀의 중심에 대해 경사진방향으로 향하여 연결되어 있다.
  4. 성형기관에서 주 커넥팅로드의 큰끝 중심의 운동궤적은 피스톤핀의 연결에 의해 타원형을 이룬다.
(정답률: 40%)
  • "대향형기관에서는 크랭크축을 따라 각 커넥팅로드가 평행이 되도록 장착한다."가 가장 관계가 먼 것이다.

    "성형기관에서 주 커넥팅로드의 큰끝 중심의 운동궤적은 피스톤핀의 연결에 의해 타원형을 이룬다."는 성형기관의 커넥팅로드에 대한 특징을 설명하고 있으며, 나머지 보기들은 커넥팅로드의 설치 방법이나 구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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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왕복기관에서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이란?

  1. 흡입밸브가 실제적으로 상사점 전에 열리기 시작하고 배기밸브는 상사점 후에 닫히는 상태
  2. 흡입밸브가 실제적으로 상사점 전에 열리기 시작하고 배기밸브는 하사점 후에 닫힌 상태
  3. 흡입밸브가 실제적으로 하사점 전에 열리기 시작하고 배기밸브는 상사점 후에 닫힌 상태
  4. 흡입밸브가 실제적으로 하사점 전에 열리기 시작하고 배기밸브는 하사점 후에 닫힌 상태
(정답률: 39%)
  • 밸브 오버랩이란, 엔진의 피스톤이 상·하단 중간 지점에서 상·하행 방향을 바꾸는 시점에 흡·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흡입밸브가 실제적으로 상사점 전에 열리기 시작하고 배기밸브는 상사점 후에 닫히는 상태"가 정답입니다. 이는 피스톤이 상단에서 하행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흡입밸브가 열리고, 하단에서 상행 방향으로 이동하면서 배기밸브가 닫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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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피스톤 링의 홈과 홈사이즈를 무엇이라 하는가?

  1. 그루브(Groove)
  2. 랜드(Land)
  3. 링랜드(Ring Land)
  4. 서패이스(Surface)
(정답률: 50%)
  • 피스톤 링의 홈은 피스톤에 새겨진 홈으로, 피스톤 링이 홈에 딱 맞게 들어가도록 만들어진 공간입니다. 홈사이즈는 홈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피스톤 링의 홈과 홈사이즈를 랜드(Land)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것이 피스톤 링이 들어갈 때 정확하게 맞아떨어지는 지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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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를 장착한 항공기가 착륙할 때 프로펠러 깃의 상태는?

  1. 저피치
  2. 고피치
  3. 완전페더링
  4. 중립
(정답률: 47%)
  • 저피치입니다.

    2단 가변피치 프로펠러는 비행 중에는 고피치 상태로 작동하여 최대한의 추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착륙 시에는 역추력을 발생시켜 항공기의 속도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프로펠러 깃은 저피치 상태로 변경되어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를 줄이고 역추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착륙 시에는 저피치 상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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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터보제트 엔진에서 첫단계 터빈의 냉각은 어떤 방법을 쓰고 있는가?

  1. 블리이드 공기냉각
  2. 수냉각
  3. 연료냉각
  4. 오일냉각
(정답률: 67%)
  • 터보제트 엔진에서 첫단계 터빈의 냉각은 블리이드 공기냉각을 사용합니다. 이는 터빈 블레이드에 공기를 흡입하여 블레이드를 냉각시키는 방법으로, 공기는 엔진 압축기에서 압축된 후 터빈 블레이드를 통과하면서 블레이드를 냉각시키고 다시 엔진 내부로 유입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이며, 블레이드의 내구성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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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공에서 연소가 불안정하며 시동시 과열을 일으키기 쉬운 연소실 형은?

  1. 애뉼러형
  2. 캔형
  3. 캔 애뉼러 형
  4. 리버스 후로우 애뉼러형
(정답률: 67%)
  • 캔형 연소실은 형태가 간단하고 고공에서도 안정적인 연소를 유지할 수 있어서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공기 순환이 잘 되어 과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공에서 연소가 불안정하며 시동시 과열을 일으키기 쉬운 경우에는 캔형 연소실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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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 기관의 오일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저온에서 낮은 유동성을 갖을 것
  2. 온도 변화에 따라 점도 변화가 작을 것
  3. 인화점이 높을 것
  4. 산화 안정성이 클 것
(정답률: 59%)
  • 가스터빈 기관에서는 고온, 고압 상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오일은 저온에서도 안정적인 유동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온에서 낮은 유동성을 갖을 것"은 가스터빈 기관의 오일 구비조건으로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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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제트엔진(jet engine)의 주베어링(main bearing)은 어느 방법에 의하여 윤활되는가?

  1. 끼얹는다(splash)
  2. 오일심지(wet wick)
  3. 압력분사(pressure jet spray)
  4. oil 속에 부분적으로 잠기게(partially submerged in oil)
(정답률: 68%)
  • 제트엔진의 주베어링은 고속 회전 중에 발생하는 열과 마찰로 인해 윤활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주베어링은 압력분사 방식으로 윤활됩니다. 이 방식은 오일을 고압으로 분사하여 베어링 표면에 미세한 오일 필름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마찰을 감소시키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끼얹는 방식보다 효율적이며, 오일심지 방식보다는 덜 복잡하고 유지보수가 쉽습니다. 또한, 부분적으로 잠기는 방식보다는 오일 필름이 더 균일하게 형성되어 윤활 효과가 더 좋습니다. 따라서, 주베어링은 압력분사 방식으로 윤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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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이 디퓨저(D), 압축기(C), 연소실(H), 터빈(T) 및 배기노즐(N)으로 구성되어 있는 제트기관은?

  1. 램 제트 기관
  2. 펄스 제트 기관
  3. 터보 제트 기관
  4. 터보 팬 기관
(정답률: 57%)
  • 이 그림에서는 공기가 압축기(C)를 통해 압축되고, 연소실(H)에서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되어 가열된 후, 터빈(T)을 회전시키고, 배기노즐(N)을 통해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기관입니다. 이러한 작동 원리는 터보 제트 기관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터보 제트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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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가스터빈엔진(gas turbine engine)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시동기(starter)형식은?

  1. 블리이드 시동기(Bleed Starter)
  2. 뉴매틱 시동기(pneumatic type starter)
  3. 탄약식 시동기(cartridge type starter)
  4. 관성형 시동기(inertia type starter)
(정답률: 55%)
  • 가스터빈엔진은 고속 회전하는 로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외부에서 동력을 제공하여 회전시켜야 합니다. 이를 위해 가스터빈엔진에는 시동기가 필요한데,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뉴매틱 시동기입니다. 이는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로터를 회전시키는 방식으로,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뉴매틱 시동기는 다른 시동기에 비해 가볍고 작은 크기로 설계할 수 있어 가스터빈엔진의 설계에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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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왕복기관의 점화계통 정비에서 마그네토 점검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브레이커 포인트가 건조된 경우는 지정된 윤활유를 2∼3 방울정도 떨어뜨려 준다.
  2. 배전기 블럭과 고무 그로밋(rubber grommet)의 이물질은 솔벤트로 깨끗이 닦아낸다.
  3. 저압 마그네토의 경우 변압코일을 멀티미터로 측정하여 2차 저항이 5500∼9000Ω이 되는가를 확인한다.
  4. 마그네토를 점검할 때는 브레이커 포인트, 콘덴서 및 배전기 블럭 등의 상태를 검사한다.
(정답률: 54%)
  • 정답: "배전기 블럭과 고무 그로밋(rubber grommet)의 이물질은 솔벤트로 깨끗이 닦아낸다."

    해설: 배전기 블럭과 고무 그로밋은 솔벤트로 닦아내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부드러운 천이나 브러시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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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 터빈 기관의 윤활유 분광시험을 위하여 윤활유는 어디에서 채취하는가?

  1. 윤활유 탱크
  2. 윤활유 펌프
  3. 오일 필터
  4. 연료-오일 냉각기
(정답률: 50%)
  • 가스 터빈 기관에서 사용되는 윤활유는 윤활유 탱크에서 채취합니다. 이는 가스 터빈 기관에서 윤활유가 필요할 때마다 윤활유 탱크에서 적절한 양의 윤활유를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윤활유 펌프는 윤활유를 탱크에서 기관으로 이송하는 역할을 하며, 오일 필터와 연료-오일 냉각기는 윤활유를 정제하고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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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J47 기관의 터빈깃에 새겨진 번호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무게
  2. 모멘트
  3. 모멘트 무게
  4. 깃의 모양
(정답률: 29%)
  • J47 기관의 터빈깃에 새겨진 번호는 "모멘트 무게"를 의미합니다. 이는 깃의 무게와 깃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모멘트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엔진 설계 및 유지보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값은 엔진의 안전성과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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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실린더의 압축시험 목적과 관계없는 것은?

  1. 실린더의 기밀유지를 알기 위하여
  2. 연소실의 기밀유지를 알기 위하여
  3. 밸브와 밸브시트의 기밀유지를 알기 위하여
  4. 피스톤과 피스톤링의 기밀상태를 알기 위하여
(정답률: 48%)
  • 압축시험은 실린더 내부의 압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피스톤과 피스톤링, 밸브와 밸브시트의 기밀상태를 확인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연소실의 기밀유지를 알기 위하여"는 압축시험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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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왕복기관에서 과급기가 없는 기관의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과 어떤 관계가 있는가?

  1. 대기압보다 높다.
  2. 대기압과 같다.
  3. 대기압보다 낮다.
  4. 대기압과 관계없다.
(정답률: 68%)
  • 왕복기관에서 과급기가 없는 기관은 대기압을 이용하여 공기를 흡입하고 배출합니다. 따라서 매니폴드 압력은 대기압과 비례합니다. 그러나 왕복기관에서는 공기가 압축되지 않으므로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대기압보다 낮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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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실린더의 내경이 5in(12.70㎝)이고 피스톤의 행정거리가 4in(10.16㎝)인 6기통 수평 대향형 기관의 총배기량은?

  1. 271 in3
  2. 371 in3
  3. 471 in3
  4. 571 in3
(정답률: 43%)
  • 한 실린더의 체적은 πr²h 이므로, 내경이 5인치이므로 반지름은 2.5인치(6.35㎝)이다. 행정거리가 4인치(10.16㎝)이므로 피스톤의 이동 거리는 8인치(20.32㎝)이다. 따라서 한 실린더의 체적은 π(2.5²)(8) = 157.08 in³ (2573.94 ㎤) 이다. 6기통이므로 총배기량은 6 x 157.08 in³ = 942.48 in³ (15443.64 ㎤) 이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보기는 471 in³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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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반동터빈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정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
  2. 회전자 깃의 통로는 단면적이 일정하다.
  3. 반동도는 50%를 넘지 못한다.
  4.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
(정답률: 32%)
  • "회전자 깃의 통로는 수축통로이다."가 틀린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 중에서 틀린 것은 "반동도는 50%를 넘지 못한다."입니다.

    회전자 깃의 통로는 단면적이 일정한 이유는 유체의 흐름을 원활하게 유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유체가 통로를 통과할 때 통로의 단면적이 일정하면 유체의 속도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만약 통로의 단면적이 줄어들면 유체의 속도는 증가하게 되고, 반대로 통로의 단면적이 넓어지면 유체의 속도는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은 유체의 에너지 손실을 유발하므로, 회전자 깃의 통로는 단면적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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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TURBO FAN ENGINE (터보 팬 엔진)은 TURBO JET ENGINE(터보 제트 엔진) 에 비하여 배기소음이 적은데 그 이유는?

  1. 낮은 배기가스 속도
  2. 높은 배기가스 속도
  3. 낮은 배기가스 온도
  4. 높은 배기가스 온도
(정답률: 55%)
  • TURBO FAN ENGINE은 TURBO JET ENGINE에 비해 낮은 배기가스 속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기소음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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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터보제트 엔진(TURBO JET ENGINE)에서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1. COMPRESSOR 출구
  2. 연소실 내부
  3. TURBINE 출구
  4. 배기노즐 출구
(정답률: 50%)
  • 터보제트 엔진에서 공기는 COMPRESSOR에서 압축되어 연소실 내부에서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온도가 가장 높은 부분은 연소실 내부입니다. 이후 TURBINE을 통해 열에너지가 회전운동으로 변환되고, 배기노즐 출구에서 제트스트림으로 방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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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스터빈 연소실내에 사용되는 2차공기에 관한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2차공기는 연소기 온도를 증가시킨다.
  2. 2차공기는 연소기 압력을 증가시킨다.
  3. 2차공기는 인너라인너를 냉각시킨다.
  4. 2차공기는 에너지를 더 많이 확보한다.
(정답률: 54%)
  • 가스터빈 연소실에서 2차공기는 인너라인너를 냉각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너라인너는 연소실 내부에서 가장 높은 온도를 견디는 부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2차공기를 통해 냉각시켜 내구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2차공기는 인너라인너를 냉각시킨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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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물분사 장치는 어떠한 방법으로 항공기 엔진의 추력을 증가 시키는가?

  1. 압축기 브레이드를 세척함으로서 공기의 저항을 감소시키고 추력을 증가시킨다.
  2. 엔진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3. 터빈 배기가스의 온도를 내려줌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4. 엔진의 흡입구의 온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49%)
  • 물분사 장치는 엔진에 물을 분사하여 엔진에 흐르는 공기의 질량과 밀도를 증가시킴으로서 추력을 증가시킨다. 이는 물이 공기 분자와 충돌하여 공기 분자의 운동 에너지를 증가시키고, 이로 인해 공기 분자의 속도가 증가하여 추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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