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1-24)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6-01-2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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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정상 수평선회하는 비행기의 경사각이 45도일 때 하중배수는 얼마인가?

  1. 1
  2. √2
  3. √3
  4. 2
(정답률: 79%)
  • 비행기가 수평선을 따라 비행하고 있으므로 비행기의 중력과 추력은 수직 방향이며, 비행기의 하중은 수평 방향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경사각이 45도일 때 하중배수는 1:√2입니다. 이는 삼각비에서 직각삼각형의 빗변과 밑변의 비율이 √2:1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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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비행기가 정지 상태로부터 등가속도 a=20m/sec2로 20초 동안 지상활주를 하였다면 이 비행기의 지상활주거리 몇 ㎞인가?

  1. 2
  2. 3.5
  3. 4
  4. 4.5
(정답률: 75%)
  • 등가속도 운동에서 이동거리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이동거리 = (등가속도 × 시간의 제곱) ÷ 2

    여기에 문제에서 주어진 값을 대입하면,

    이동거리 = (20 × 20²) ÷ 2 = 4000m = 4km

    따라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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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 )에 알맞은 용어들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은?

  1. 난류 - 층류 - 박리 - 임계
  2. 층류 - 난류 - 천이 - 임계
  3. 층류 - 난류 - 임계 - 박리
  4. 난류 - 층류 - 천이 - 임계
(정답률: 85%)
  • 해당 그림은 유체 역학에서의 유동 상황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체가 흐르는 방향에 따라 층류, 난류, 천이, 임계 등의 용어가 사용됩니다.

    층류는 유체가 일정한 속도로 흐르는 상황을 말하며, 이때 유체의 각 층이 서로 섞이지 않고 유지됩니다.

    난류는 유체가 불규칙한 속도로 흐르는 상황을 말하며, 이때 유체의 각 층이 서로 섞이게 됩니다.

    천이는 유체가 흐르는 방향이 바뀌는 상황을 말하며, 이때 유체의 속도와 압력이 변화합니다.

    임계는 유체가 일정한 속도를 넘어서면 발생하는 상황을 말하며, 이때 유체의 흐름이 불안정해지고 난류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해당 그림에서는 먼저 층류가 발생하고, 이어서 난류가 발생하며, 그 다음에는 천이가 발생하고, 마지막으로 임계가 발생하는 순서로 용어들이 나열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층류 - 난류 - 천이 - 임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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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이 비행기 무게중심 앞의 0.2c에 있으며,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5이다. 만일 양력계수가 0.3이라면 무게중심 주위의 모멘트계수는 약 얼마인가?

  1. 0.015
  2. -0.015
  3. 0.045
  4. -0.045
(정답률: 63%)
  • 양력계수는 L = 0.3로 주어졌으므로, 양력모멘트 계수는 Cm_L = L*(x_ac - x_cg) = 0.3*(0.2 - x_cg)이다. 여기서 x_cg는 무게중심 위치를 나타내며, 문제에서는 주어졌지 않으므로 구할 수 없다.

    하지만, 공기역학적 중심주위의 키놀이 모멘트 계수가 -0.015이므로, Cm_alpha = -0.015이다. 이때, Cm_alpha는 기울기각(alpha)에 대한 모멘트 계수를 나타내며, 이는 양력모멘트 계수와 합해져서 총 모멘트 계수인 Cm = Cm_alpha + Cm_L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Cm = Cm_alpha + Cm_L = -0.015 + 0.3*(0.2 - x_cg)이다. 이때, Cm이 양수이면 비행기는 기울기각이 증가할수록 더욱 기울어지는 안정적인 상태이며, 음수이면 불안정한 상태이다.

    보기에서는 "0.045"가 정답으로 주어졌는데, 이는 x_cg = 0.15일 때 Cm이 0이 되는 경우이다. 따라서, x_cg가 0.15일 때 비행기는 안정적인 상태이며, 기울기각이 증가할수록 더욱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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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체의 연속방정식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A1은 흐름의 입구면적, V1은 흐름의 입구속도, A2는 흐름의 출구면적. V2는 흐름의 출구속도이다.)

  1. A1×V1=A2 ×V2
  2. A1×V2=A2×V1
  3. A1×V12=A2×V22
  4. A1×V22=A2×V12
(정답률: 85%)
  • 유체의 연속방정식은 "유체의 입구와 출구에서의 유체의 질량유량은 일정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식입니다. 즉, 유체의 입구에서 유체가 흐르는 속도와 면적, 그리고 출구에서 유체가 흐르는 속도와 면적이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때, 유체의 질량유량은 유체의 밀도와 속도, 면적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체의 연속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A1×V1ρ = A2×V2ρ

    여기서 ρ는 유체의 밀도를 나타냅니다. 이때, 유체의 밀도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식을 간단화할 수 있습니다.

    A1×V1 = A2×V2

    따라서, "A1×V1=A2 ×V2"가 유체의 연속방정식을 옳게 나타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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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안정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꼬리날개 효율이 클수록 안정성에 좋다.
  2. 꼬리날개 면적을 크게할수록 안정성에 좋다.
  3. 날개가 항공기 무게 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가 안정성이 좋다.
  4. 항공기 무게 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 보다 뒤에 위치하는 것이 안정성에 좋다.
(정답률: 65%)
  • "날개가 항공기 무게 중심보다 높은 위치에 있을 때가 안정성이 좋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항공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무게 중심이 날개의 공기역학적 중심과 일치하거나 그보다 앞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공중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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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날개 끝 실속을 방지하기 위해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작게하는 경우가 있다.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쳐든각
  2. 뒤젖힘각
  3. 기하학적 비틀림
  4. 테이퍼비
(정답률: 60%)
  • 이것은 "기하학적 비틀림"이라고 합니다. 날개 끝의 붙임각을 날개 뿌리의 붙임각보다 작게하는 것은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실속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날개 끝에서 발생하는 공기 저항이 감소하고, 비행 시에 더 효율적인 움직임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기하학적 비틀림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날개의 형태가 일정하지 않고 비틀려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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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프로펠러 깃의 시위선과 깃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을 무엇이 라고 하는가?

  1. 깃각
  2. 유입각
  3. 받음각
  4. 피치각
(정답률: 74%)
  • 프로펠러 깃의 시위선과 깃의 회전면이 이루는 각을 깃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프로펠러의 성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깃각이 작을수록 프로펠러의 효율이 높아지며, 깃각이 클수록 효율이 떨어집니다. 따라서 깃각은 프로펠러의 설계 및 성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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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헬리콥터에서 주 회전날개에 의해 발생하는 토크를 상쇄시키는 기능을 하는 것은?

  1. 허브
  2. 꼬리 회전 날개
  3. 수평 안정판
  4. 수직 꼬리 날개
(정답률: 73%)
  • 헬리콥터의 주 회전날개는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토크(회전력)를 만듭니다. 이 토크는 헬리콥터의 몸체를 반대 방향으로 회전시키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 헬리콥터에는 꼬리 회전 날개가 있습니다. 꼬리 회전 날개는 주 회전날개와 반대 방향으로 회전하여 토크를 상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꼬리 회전 날개가 주어진 보기 중에서 토크를 상쇄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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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의 앞전 반지름을 크게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내거나, 날개 앞전에서 흐름의 떨어짐을 지연시키는 장치가 아닌 것은?

  1. 파울러 플랩(Fowler Flap)
  2. 크루거 플랩(Krueger Flap)
  3. 슬롯과 슬랫(Slot and Slat)
  4. 드루프 앞전(Drooped leading edge)
(정답률: 64%)
  • 파울러 플랩은 날개 앞전을 내려서 날개의 앞전 반지름을 크게하는 것과 함께, 플랩이 내려갈 때 날개와 함께 뒤로 이동하여 흐름의 떨어짐을 지연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파울러 플랩은 날개 앞전 반지름을 크게하는 것과 흐름의 떨어짐을 지연시키는 장치 두 가지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러한 효과를 모두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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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오토자이로가 할 수 있는 비행은?

  1. 수직착륙
  2. 평지비행
  3. 수직이륙
  4. 선회비행
(정답률: 70%)
  • 오토자이로는 수직이륙과 수직착륙이 가능하지만, 선회비행은 불가능합니다. 이는 오토자이로가 회전하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토자이로가 할 수 있는 비행은 평지비행과 수직이륙, 수직착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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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초음속 흐름에서 통로가 일정 단면적을 유지 하다가 급격히 좁아질 때 압력, 밀도, 속도의 변화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압력과 밀도는 감소하고 속도는 증가한다.
  2. 압력은 감소하고 밀도와 속도는 증가한다.
  3. 압력과 밀도는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4. 압력은 증가하고 밀도와 속도는 감소한다.
(정답률: 67%)
  • 통로가 일정 단면적을 유지하다가 급격히 좁아지면 유체의 속도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연속 방정식에 의해 유체의 유속이 일정하다는 것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서 유체 입자들은 서로 밀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베르누이 방정식에 의해 통로가 좁아지면 유체의 압력은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압력과 밀도는 증가하고 속도는 감소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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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비행기가 공기 중을 수평 등속도로 비행할 때 등속도 비행에 관한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의 관계가 옳은 것은?

  1. 추력 = 항력
  2. 추력 < 항력
  3. 양력 = 중력
  4. 양력 > 중력
(정답률: 74%)
  • 정답: 추력 = 항력

    설명: 등속도 비행 상태에서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은 추력과 항력이 있습니다. 추력은 비행기 엔진에서 발생하는 힘으로, 비행기를 앞으로 밀어주는 힘입니다. 항력은 비행기가 공기 중을 움직일 때 공기가 비행기에 작용하여 역학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입니다. 등속도 비행 상태에서는 비행기가 일정한 속도로 움직이므로 추력과 항력이 서로 상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추력과 항력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상태여야 합니다. 따라서 "추력 = 항력"이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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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날개골(airfoil)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두께
  2. 받음각
  3. 캠버
  4. 시위선
(정답률: 69%)
  • 받음각은 날개골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받음각은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 각도 차이를 의미하며, 비행기의 상승과 감속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날개골의 모양을 결정하는 요소는 두께, 캠버, 시위선 등이 있습니다. 두께는 날개골의 상부와 하부 간의 거리를 의미하며, 캠버는 날개골의 곡률을 나타냅니다. 시위선은 날개골의 전방과 후방 각도를 의미하며, 비행 중에 공기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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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림탭(trim tab)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스프링을 설치하여 태브의 작용을 배가시키도록 한 장치이다.
  2. 조종석의 조종장치와 직접 연결되어, 태브만 작동시켜서 조종면이 움직이도록 설계된 것으로서 주로 대형 비행기에 사용된다.
  3. 조종면이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도록 기계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태브가 윗쪽으로 올라가면 태브에 작용하는 공기력 때문에 조종면이 반대방향으로 움직여서 내려오게 된다.
  4.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하며, 조종석에서 그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64%)
  • 트림탭은 조종면의 힌지 모멘트를 감소시켜서 조종사의 조종력을 0으로 조정해 주는 역할을 하며, 조종석에서 그 위치를 조절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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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항공기 잭 작업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정해진 위치에 잭 패드를 부착하고 잭을 설치한다.
  2. 항공기를 들어 올린 후 안전 고정장치를 설치한다.
  3. 로프나 체인의 고정 위치는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치한다.
  4. 단단하고 평평한 장소에서 최대 허용풍속 이하에서 잭을 설치한다.
(정답률: 73%)
  • "로프나 체인의 고정 위치는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치한다."는 항공기 잭 작업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로프나 체인이 항공기를 안전하게 고정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구조와 무게 중심을 고려하여 정확한 위치에 설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운전자를 중심으로 설치하면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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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영문의 내용을 옳게 번역한 것은?

  1. 점화 플러그는 마그네토에 포함된다.
  2. 처음 작동의 연결은 축전지와 마그네토 플러그에 연결된 도선에 의한다.
  3. 마그네토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작동된다.
  4.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정답률: 79%)
  • 도선은 점화 플러그와 마그네토를 연결하는 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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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항공기 정비 방식이 아닌 것은?

  1. 하드타임
  2. 리딩컨디션
  3. 온컨디션
  4. 컨디션 모니터링
(정답률: 64%)
  • 리딩컨디션은 항공기 정비 방식이 아닙니다. 리딩컨디션은 엔진의 성능을 평가하고 문제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엔진 내부의 센서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항공기 정비 방식으로는 하드타임, 온컨디션, 컨디션 모니터링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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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알루미늄합금의 표면에 생긴 부식을 제거하기 위하여 철솔(wire brush)이나 철천(steel wool)을 사용하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표면이 거칠어지기 때문
  2. 알루미늄 금속까지 제거되기 때문
  3. 부식 제거 후 세척작업을 방해하기 때문
  4. 철분이 표면에 남아 전해부식을 일으키기 때문
(정답률: 76%)
  • 알루미늄 합금은 철분과 반응하여 전해부식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철솔이나 철천을 사용하여 부식을 제거하면 철분이 표면에 남아 전해부식을 일으키게 되어 부식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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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안전에 직접 관련된 설비 및 구급용 치료 설비 등을 쉽게 알아보기 위하여 칠하는 안전색채는 무엇인가?

  1. 청색
  2. 황색
  3. 녹색
  4. 오렌지색
(정답률: 78%)
  • 녹색은 자연에서 안전과 관련된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구급용 치료 설비나 비상구 등과 같은 안전 시설에 사용되는 색상으로 선택됩니다. 또한 녹색은 시각적으로도 인식하기 쉽고, 긴 시간동안 노출되어도 눈에 부담이 없어서 선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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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나사산에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어있을 경우 정상적인 규정 토크로 작업을 한다면 볼트의 조임 상태는 어떠한가?

  1. 정밀 토크
  2. 과다 토크
  3. 과소 토크
  4. 드라이 토크
(정답률: 74%)
  • 과다 토크입니다. 기름이나 그리스가 묻어있을 경우, 볼트와 너트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토크가 더 쉽게 전달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규정 토크로 작업을 하면 과도한 토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볼트나 너트의 손상을 초래하거나 조임 상태가 불안정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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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버니어캘리퍼스로 측정한 결과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그림과 같이 화살표로 표시된 곳에서 일치하였다면 측정값은 몇 ㎜인가? (단, 최소 측정값이 1/20㎜이다.)

  1. 12.4
  2. 12.8
  3. 14.0
  4. 18.0
(정답률: 78%)
  •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지점에서 측정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두 눈금 사이의 거리를 구해야 한다. 그림에서 두 눈금 사이의 거리는 4.0mm 이다.

    그리고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지점에서의 측정값은 두 눈금 사이의 거리를 20등분한 값이다. 따라서 측정값은 4.0mm / 20 = 0.2mm 이다.

    최소 측정값이 1/20mm 이므로, 측정값은 0.2mm의 배수여야 한다. 따라서 가능한 측정값은 0.2mm, 0.4mm, 0.6mm, ... 이다.

    그 중에서 어미자와 아들자의 눈금이 일치하는 지점에서의 측정값이 12.4mm 이므로, 정답은 "12.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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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리벳 제거를 위한 그림의 각 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정답률: 68%)
  • 정답은 "㉢ → ㉣ → ㉠ → ㉡" 입니다.

    리벳 제거를 위한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리벳을 먼저 끊어주기 위해 절단기로 리벳 부분을 자릅니다.
    2. ㉢: 절단된 리벳 부분을 제거하기 위해 플라이어로 리벳을 잡고 흔들어 떨어뜨립니다.
    3. ㉣: 리벳이 제거된 후, 남은 부분을 다듬기 위해 날카로운 부분을 다듬는 과정입니다.
    4. ㉡: 마지막으로 다듬은 부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마무리합니다.

    따라서, "㉢ → ㉣ → ㉠ → ㉡" 순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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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항공기의 장비품이나 부품이 정상적으로 작동 하지 못할 경우 자료수집, 모니터링, 자료분석의 절차를 통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는 정비 관리방식은?

  1. 예방 정비관리
  2. 특별 정비관리
  3. 신뢰성 정비관리
  4. 사후 정비관리
(정답률: 61%)
  • 신뢰성 정비관리는 장비나 부품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자료수집, 모니터링, 자료분석 등의 절차를 통해 고장의 원인을 파악하고 조치를 취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항공기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항공기의 장비나 부품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한 방식으로 신뢰성 정비관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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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볼트 머리나 너트 쪽에 부착시켜 체결 하중 분산, 그립 길이 조정, 풀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 하는 것은?

  1. 와셔
  2. 턴버클
  3. 캐슬 전단 너트
(정답률: 75%)
  • 와셔는 체결하고자 하는 부품의 표면과 볼트 머리나 너트 사이에 끼워져 부하를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로 인해 체결하고자 하는 부품이 더 튼튼하게 고정되며, 그립 길이를 조정하고 풀림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따라서 볼트 머리나 너트 쪽에 부착시켜 체결하중 분산, 그립 길이 조정, 풀림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로 와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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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볼트의 부품기호가 AN3DD5A로 표시되어 있다면 AN3이 의미하는 것은?

  1. 볼트 길이가 3/8in
  2. 볼트 직경이 3/8in
  3. 볼트 길이가 3/16in
  4. 볼트 직경이 3/16in
(정답률: 56%)
  • AN3은 볼트의 사이즈를 나타내는 부품기호이며, 여기서 3은 볼트 직경을 1/16인치 단위로 나타낸 것입니다. 따라서 AN3은 볼트 직경이 3/16인치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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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 급유 및 배유 시 안전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작업장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2. 사전에 안전조치를 취하더라도 승객 대기 중 급유해서는 안 된다.
  3. 자동제어시스템이 설치된 항공기에 한하여 감시요원배치를 생략 할 수 있다.
  4. 3점 접지 시 안전 조치 후 항공기 와 연료차의 연결은 생략 할 수 있지만 각각에 대한 지면과의 연결은 생략 할 수 없다.
(정답률: 75%)
  • 작업장 주변에서 담배를 피우거나 인화성 물질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이유는 인화성 물질이나 연료 등이 불이 나면 큰 화재나 폭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장 주변에서는 담배를 피우지 않고, 인화성 물질을 다룰 때에는 안전조치를 철저히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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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원형통 물체(대구경 튜브, Filter Bowl 등)의 표면에 손상을 입히지 않고 장탈착 할 수 있는 공구는?

  1. 스트랩렌치(strap wrench)
  2. 캐논플라이어(cannon plier)
  3. 오픈앤드렌치(open end wrench)
  4. 어저스트에블렌치(adjustable wrench)
(정답률: 69%)
  • 스트랩렌치는 원형통 물체의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고 장탈착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이는 스트랩렌치가 원형통 물체를 감싸는 스트랩 부분이 있어서 그 스트랩을 조절하여 원형통 물체를 꽉 잡아서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캐논플라이어, 오픈앤드렌치, 어저스트에블렌치는 원형통 물체의 표면을 손상시키는 위험이 있으므로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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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초음파 검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주파 음속파장을 이용한다.
  2. 검사부위의 페인트는 음파를 흡수하므로 검사 전 제거해야 한다.
  3. 결함의 종류 판단에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다.
  4. 검사대상 재료의 조직이 미세하면 검사가능 두께는 작아진다.
(정답률: 54%)
  • "고주파 음속파장을 이용한다."는 초음파 검사의 설명으로 맞는 내용입니다. "검사부위의 페인트는 음파를 흡수하므로 검사 전 제거해야 한다."는 초음파 검사 시 페인트 제거가 필요한 내용으로 맞는 내용입니다. "결함의 종류 판단에 고도의 숙련이 필요하다."는 초음파 검사 시 검사자의 숙련도가 중요한 내용으로 맞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틀린 내용은 "검사대상 재료의 조직이 미세하면 검사가능 두께는 작아진다."입니다. 검사 대상 재료의 조직이 미세할수록 초음파가 재료 내부에서 산란되어 검사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검사 가능 두께가 작아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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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항공기의 지상 보조장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유 탱크의 윤활유 보급 장비는 수동식과 진공식이 있다.
  2. GPU는 항공기에 전기적인 동력을 공급하여 주는 장비이다.
  3. 항공기의 지상 전력 공급 장비는 교류 400Hz, 3상이다.
  4. GTC는 다량의 저압공기를 배출하여 항공기 가스터빈기관의 시동계통에 압축공기를 공급하는 장비이다.
(정답률: 50%)
  • "윤활유 탱크의 윤활유 보급 장비는 수동식과 진공식이 있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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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에 관한 영문 용어가 한글과 옳게 짝지어진 것은?

  1. Airframe - 원동기
  2. Unit - 단위 구성품
  3. Structure - 장비품
  4. Power plant - 기체구조
(정답률: 78%)
  • 항공기는 여러 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러한 부품들은 각각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하나의 시스템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때, Unit은 항공기를 이루는 단위 구성품을 의미하며, Airframe은 항공기의 기체 구조를, Structure은 장비품을, Power plant는 원동기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부품을 구분할 때 Unit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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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지렛대 역할을 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의 명칭은?

  1. 래칫 핸들
  2. 브레이커 바
  3. 슬라이딩 T 핸들
  4. 익스텐션 바
(정답률: 64%)
  • 이 공구는 단단히 조여 있는 너트나 볼트를 풀 때 지렛대 역할을 하며, 브레이커 바는 지렛대의 역할을 하는 공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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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항공기 구조물 균열(crack)의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도료에 의한 균열
  2. 피로에 의한 균열
  3. 과부하에 의한 균열
  4. 응력 부식에 의한 균열
(정답률: 77%)
  • 도료에 의한 균열은 항공기 구조물 표면에 도료가 부착되어 있을 때, 도료와 구조물의 확장률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러한 균열은 비교적 가벼운 문제이지만, 항공기의 안전성을 위해서는 균열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반면, 피로에 의한 균열은 반복적인 응력에 의해 발생하며, 과부하에 의한 균열은 구조물이 감당할 수 없는 무게나 압력이 가해질 때 발생합니다. 응력 부식에 의한 균열은 구조물에 부식이 발생하고, 그 부식으로 인해 응력이 집중되어 균열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균열들은 항공기의 안전성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적극적인 예방과 대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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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CO2 소화기와 CBM 소화기의 단점을 보완하여개발된 소화기는?

  1. 포말 소화기
  2. 분말 소화기
  3. 할론 소화기
  4. 중탄 소화기
(정답률: 73%)
  • 할론 소화기는 CO2 소화기와 CBM 소화기의 단점인 소화력 부족과 화재 재발 가능성을 보완하고, 분말 소화기와 중탄 소화기의 단점인 화재 후 청소가 어렵고 유해물질 배출 문제를 해결한 소화기입니다. 할론 소화기는 물과 할로겐화합물을 혼합하여 사용하며, 화재 재발 가능성이 낮고 청소가 용이하며 환경에도 친화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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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단순한 치수검사를 위한 검사방법으로 효율적인 검사법은?

  1. 와류검사법
  2. 몰입검사법
  3. 비교검사법
  4. 침투측정법
(정답률: 77%)
  • 단순한 치수검사를 위한 검사방법으로는 비교검사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이는 측정하고자 하는 부품과 기준부품을 비교하여 차이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측정기기나 복잡한 절차가 필요하지 않아 간단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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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지시마력을 나타내는 ihp = PLANK / (75x2x60) 에서 P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단, L : 행정길이, A : 피스톤 면적, N : 실린더의 분당 출력 행정수, K : 실린더 수이다.)

  1. 평균지시마력이며, kg·m/s로 표시한다.
  2. 평균지시마력이며, kgi·m/s로 표시한다.
  3. 지시평균유효압력이며, kgf/cm2로 표시한다.
  4. 지시평균유효압력이며, kg/m·s2로 표시한다.
(정답률: 59%)
  • 정답은 "지시평균유효압력이며, kgf/cm2로 표시한다."입니다.

    이유는 ihp는 힘과 시간의 곱인데, 이를 행정길이와 피스톤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압력이 나옵니다. 따라서 이 값은 지시평균유효압력을 나타내며, 단위는 kgf/cm2로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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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왕복기관이 순항(Cruises)출력에서 작동될 때 수동 혼합기 조종장치의 위치는?

  1. 희박(Lean) 위치
  2. 외기 습도에 따라 변화
  3. 외기 온도에 따라 변화
  4. 최대 농후(Full Rich) 위치
(정답률: 54%)
  • 왕복기관이 순항(Cruises)출력에서 작동될 때 수동 혼합기 조종장치의 위치는 "희박(Lean) 위치"입니다. 이는 왕복기관이 순항 상태에서는 엔진이 최적의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하기 위해 공기의 밀도가 낮은 희박한 상태에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혼합기를 희박(Lean) 위치로 조정하여 최적의 연료-공기 혼합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외기 습도나 온도에 따라 혼합기 위치가 변화할 수 있지만, 순항 상태에서는 일반적으로 희박(Lean) 위치가 적절합니다. 최대 농후(Full Rich) 위치는 엔진 가동 시에만 사용되며, 연료-공기 혼합비를 최대로 조정하여 엔진을 가동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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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가스터빈기관의 주연료펌프는 항상 기관이 필요로 하는 연료보다 더 많은 양을 공급하는데 연료 조정장치에서 연소실에 필요한 만큼의 연료를 계량한 후 여분의 연료를 어떻게 하는가?

  1. 연료펌프 입구로 보낸다.
  2. 바이패스 밸브를 통해 밖으로 배출한다.
  3. 연료 매니폴드를 통해 연료탱크로 보낸다.
  4. 차압조절밸브를 통해 연료 매니폴드 입구로 보낸다.
(정답률: 46%)
  • 연료펌프는 항상 기관이 필요로 하는 연료보다 더 많은 양을 공급하기 때문에, 연료 조정장치에서 계량된 만큼의 연료가 연소실로 공급된 후에는 여분의 연료가 남게 됩니다. 이 여분의 연료는 연료펌프 입구로 보내져 다음에 필요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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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 왕복기관에 부착되어 있는 딥스틱(dipstick)의 용도는?

  1. 윤활유 양 측정
  2. 윤활유 온도 측정
  3. 윤활유 점도 측정
  4. 윤활유 압력 측정
(정답률: 71%)
  • 딥스틱은 항공기 엔진의 윤활유 양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딥스틱을 윤활유 탱크에 삽입하면, 딥스틱의 길이에 따라 윤활유의 양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운행될 수 있도록 윤활유의 적정량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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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기관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4이고, 압축기가 4단으로 되어 있다면 전체 압력 비는 약 얼마인가?

  1. 2.8
  2. 3.8
  3. 5.6
  4. 6.6
(정답률: 43%)
  • 가스터빈기관 축류식 압축기의 1단당 압력비가 1.4이므로, 4단까지 압축하면 1.4을 4번 곱한 값이 전체 압력비가 됩니다. 따라서, 1.4 x 1.4 x 1.4 x 1.4 = 3.8 이므로 정답은 "3.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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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단위 질량을 단위 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밀도
  2. 비열
  3. 엔탈피
  4. 엔트로피
(정답률: 76%)
  • 비열은 단위 질량을 단위 온도로 올리는데 필요한 열량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요구하는 정확한 답은 비열입니다. 밀도는 단위 부피당 질량을 나타내는 물리량이며, 엔탈피는 열과 일의 합으로 이루어진 열역학적 상태 함수입니다. 엔트로피는 열역학적인 불균형을 나타내는 물리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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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항공기기관 중 바이패스 공기(bypass air)에 의해 식의 일부를 얻는 기관은?

  1. 터보제트기관
  2. 터보팬기관
  3. 터보프롭기관
  4. 팸제트기관
(정답률: 66%)
  • 바이패스 공기란 항공기 엔진에서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연소시킨 후 추진력을 발생시키는 공기와 함께, 엔진 외부를 우회하여 바로 배출되는 공기를 말합니다. 이때 바이패스 공기에 의해 식의 일부를 얻는 기관은 터보팬기관입니다. 터보팬기관은 엔진 내부에 있는 팬이 바이패스 공기를 흡입하여 압축하고, 이를 터빈으로 전달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회전력은 항공기를 추진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터보팬기관은 바이패스 공기를 활용하여 식의 일부를 얻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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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터빈기관의 성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천 효율은 추진효율과 열효율의 합이다.
  2. 대기온도가 낮을 때 진추력이 감소한다.
  3. 총추력은 net thrust로써 진추력과 램항력의 차를 말한다.
  4. 기관추력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는 주변온도, 고도, 비행속도, 기관 회전수 등이 있다.
(정답률: 68%)
  • 기관추력은 주변온도, 고도, 비행속도, 기관 회전수 등의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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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의 연료 중 JP-5와 비슷하며 어는점이 약간 높은 연료는?

  1. JP-6, 제트 B형
  2. 제트 A형, 제트 B형
  3. 제트 A형, 제트 A-1형
  4. 제트 A-1형, 제트 B형
(정답률: 63%)
  • 제트 A형과 제트 A-1형은 JP-5와 비슷한 연료이며, 어는점이 약간 높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이러한 연료를 사용합니다. JP-6과 제트 B형은 어는점이 더 낮은 연료이므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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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공랭식 왕복기관의 각 구성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라이너(liner)는 냉각공기의 흐름 방향을 유도한다.
  2. 카울플랩(Cowl flap)은 냉각공기가 넓게 흐르도록 유도한다.
  3. 냉각 핀(Cooling fin)의 재질은 실린더 헤드와 같은 재질로 제작한다.
  4. 배플(Baffle)은 기관으로 유입되는 냉각공기의 흐름량을 조절한다.
(정답률: 64%)
  • 냉각 핀은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실린더 헤드와 같은 재질로 제작됩니다. 이는 냉각 핀과 실린더 헤드 사이의 열 전달을 최대화하여 냉각 효율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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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가스터빈기관을 장착한 항공기에, 역추력장치를. 설치하는 주된 이유는?

  1. 상승 출력을 최대로 하기 위하여
  2. 하강 비 행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3. 착륙 시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하여
  4. 이륙 시 최단시간 내에 기관의 정격속도에 도달하기 위해서
(정답률: 79%)
  • 가스터빈기관은 비행 중에 사용되는 엔진이므로, 착륙 시에는 역추력장치를 사용하여 항공기의 속도를 감속시켜 착륙거리를 짧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는 착륙 시 안전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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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금속제 프로펠러의 허브나 버트(Butt) 부분에 주어지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사용시간
  2. 생산 증명번호
  3. 일련번호
  4. 형식 증명번호
(정답률: 75%)
  • 프로펠러의 허브나 버트 부분에 주어지는 정보는 생산 증명번호, 일련번호, 형식 증명번호 등이 포함될 수 있지만, 사용시간은 해당 부품의 사용자나 운영자가 기록하거나 추정할 수 있는 정보이기 때문에 허브나 버트 부분에 주어지는 정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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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에 장착한 왕복기관이 고도의 변화에 따라 벨로우스(bellows)의 수축과 팽창으로 혼합비가 자동으로 조정되는 장치는?

  1. 가속 혼합비 조정장치
  2. 자동 혼합비 조정장치
  3. 초크 혼합비 조정장치
  4. 이코너마이저 혼합비 조정장치
(정답률: 72%)
  • 항공기가 고도를 올라갈 때 공기의 밀도가 감소하면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때 자동 혼합비 조정장치는 왕복기관에 장착되어 있어 고도의 변화에 따라 벨로우스의 수축과 팽창으로 혼합비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항공기가 안전하게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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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항공기 왕복기관의 마그네토를 형식별로 분류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저압과 고압마그네토
  2. 단식과 복식마그네토
  3. 회전 자석과 유도자 로터 마그네토
  4. 스플라인과 테이퍼 장착 마그네토
(정답률: 54%)
  • 스플라인과 테이퍼 장착 마그네토는 형식별로 분류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스플라인과 테이퍼는 마그네토의 부속품으로, 로터와 스테이터를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것은 마그네토의 형식이 아니라 부속품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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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가 간단하고 길이가 짧으며 연소 효율이 좋으나 정비하는 데 불편한 결점이 있는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은?

  1. 캔 형
  2. 애뉼러 형
  3. 역류 형
  4. 캔-애뉼러 형
(정답률: 71%)
  • 애뉼러 형 가스터빈기관의 연소실은 간단하고 짧은 구조로 되어 있어 연소 효율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비할 때에는 애뉼러 형 연소실을 분해해야 하기 때문에 불편한 결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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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 펌프로 사용되지 않는 펌프는?

  1. 기어형
  2. 베인형
  3. 제로터형
  4. 스쿠루우형
(정답률: 65%)
  • 스쿠루우형은 가스터빈기관의 윤활유를 펌핑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스쿠루우형은 압축기나 진공펌프에서 사용되는 유형으로, 회전하는 스크류를 이용하여 유체를 압축하거나 흡입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에서는 기어형, 베인형, 제로터형이 윤활유를 펌핑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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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왕복기관에 사용되는 지시계기가 아닌 것은?

  1. 회전(rpm) 계
  2. 윤활유 량(Oil quantity) 계
  3. 윤활유 온도(Oil temperature) 계
  4. 실린더 헤드 온도(Cylinder head temperature) 계
(정답률: 59%)
  • 왕복기관에서는 윤활유 량(Oil quantity) 계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왕복기관에서는 회전(rpm) 계, 윤활유 온도(Oil temperature) 계, 실린더 헤드 온도(Cylinder head temperature) 계가 사용됩니다. 윤활유 량은 기계의 윤활유 유량을 측정하는 것으로, 왕복기관에서는 윤활유 유량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측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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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정적과정(Constant volume process)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열을 가하면 압력이 증가한다.
  2. 열을 가하면 체적이 증가한다.
  3. 열을 가하면 온도가 증가한다.
  4. 압력을 증가시키면 온도가 증가한다.
(정답률: 60%)
  • 정적과정에서는 체적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면 체적이 증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열을 가하면 온도가 증가한다."입니다. 이는 정적과정에서 가해지는 열이 일정한 체적 내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분자의 운동에너지가 증가하면서 온도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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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밸브개폐시기에서 밸브 오버랩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다.
  2. 배기행정 말에서 흡입행정 초기에 발생한다.
  3. 조정이 잘못될 경우 역화(Back fire)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
  4. 충진밀도의 증가, 체적효율 증가, 출력증가의 효과가 있다.
(정답률: 46%)
  • "조정이 잘못될 경우 역화(Back fire)현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왕복기관의 밸브개폐시기에서 밸브 오버랩은 배기행정 말에서 흡입행정 초기에 발생합니다. 이는 연료소비를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충진밀도의 증가, 체적효율 증가, 출력증가의 효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정이 잘못될 경우 밸브 오버랩이 너무 많아져서 역화(Back fire)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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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항공기 터보프롭기관에서 프로펠러의 진동이 가스 발생부로 직접 전달되지 않으며, 기관을 정지하지 않고도 프로펠러를 정지시킬 수 있는 이유는?

  1. 감속기가 장착되었기 때문
  2. 프로펠러 구동 샤프트가 단축 샤프트로 연결되었기 때문
  3. 프리터빈이 장착되어서 로터 브레이크를 사용하기 때문
  4. 타기관과 비교하여 프로펠러의 최고 회전 속도가 낮기 때문
(정답률: 56%)
  • 프리터빈은 프로펠러 블레이드의 회전 방향을 바꿔주는 장치로, 로터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프로펠러를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항공기 터보프롭기관에서는 프리터빈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기관을 정지하지 않고도 프로펠러를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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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항공기기관의 윤활유 소기펌프(scavenge pump)가 압_펌프(pressure pump)보다 용량이 큰 이유는?

  1. 소기펌프가 파괴되기 쉬우므로
  2. 압력펌프보다 압력이 높으므로
  3. 압력펌프보다 압력이 낮으므로
  4. 공기가 혼합되어 체적이 증가하고 윤활유가 고온이 되어 팽창하므로
(정답률: 65%)
  • 윤활유는 엔진 내부에서 매우 높은 온도와 압력에 노출되기 때문에, 윤활유가 고온이 되어 팽창하게 됩니다. 또한, 윤활유와 함께 공기가 혼합되어 체적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소기펌프는 윤활유를 수거하고 압력펌프로 보내기 전에 이러한 공기와 팽창된 윤활유를 제거하기 위해 더 큰 용량을 가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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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바람방향이 기수를 기준으로 뒤쪽에서 불어 올 경우: 가스터빈기관의 시동 및 작동 시에 발생되는 현상 및 조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아이들 출력이상의 비교적 낮은 출력범위에서 기관의 배기가스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게되는 경우가 있다.
  2. 높은 기관출력 범위에서는 압축기 실속이 발 생 될 수 있다.
  3. 가스터빈기관 시동 및 작동 중 배기가스가 한계온도를 초과된 경우 추력레버를 아이들 위치로 내리고 정상절차에 따라 기관을 정지 시킨다.
  4. 가스터빈기관 시동 및 작동 중 압축기 실속이 발생하면 즉시 기관을 정지 시킨다.
(정답률: 52%)
  • 가스터빈기관 시동 및 작동 중 압축기 실속이 발생하면 즉시 기관을 정지 시키는 것은 틀린 것이다. 올바른 조치는 압축기 실속이 발생하면 기관 출력을 감소시키거나, 가스 공급을 중단하여 압축기 실속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정답 이유: 가스터빈기관의 압축기는 기관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 때 압축기 실속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압축기 실속이 발생하면 기관을 즉시 정지시키는 것은 올바른 조치가 아니다. 이는 기관의 안전을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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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심식 압축기의 구성품을 옳게 나열한 것은?

  1. 흡입구, 디퓨져, 노즐
  2. 임펠러, 노즐, 매니폴드
  3. 임펠러, 로터, 스테이터
  4. 임펠러, 디퓨져, 매니폴드
(정답률: 71%)
  • 원심식 압축기는 공기를 흡입구로 끌어들여 임펠러에 의해 회전시키면서 압축합니다. 이때, 디퓨져는 압축된 공기를 확장시켜 압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고, 매니폴드는 압축된 공기를 다음 단계로 이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옳은 구성품은 "임펠러, 디퓨져, 매니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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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대향형 왕복기관 실린더 헤드의 원통형 연소실과 비교하여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화염의 전파가 좋아 연소효율이 높다.
  2. '동일 용적에 대해 표면적을 최소로 하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다.
  3. 흡·배기 밸브의 직경을 크게하므로 체적 효율이 증가한다.
  4. 실린더 헤드의 제작이 쉽고 밸브 작동기구가 간단하다.
(정답률: 49%)
  •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은 화염의 전파가 좋아 연소효율이 높다는 것, '동일 용적에 대해 표면적을 최소로 하기 때문에 냉각 손실이 적다'는 것, 그리고 흡·배기 밸브의 직경을 크게하므로 체적 효율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헤드의 제작이 쉽고 밸브 작동기구가 간단하다"는 것은 반구형 연소실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실린더 헤드의 형태와 밸브 작동기구의 구성에 따른 이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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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변압기의 1차 코일에 감은 수가 100회, 2차 코일에 감은 수가 300회인 변압기의 1차 코일에 100V 전압을 가할 시 2차 코일에 유기되는 전 압은 몇 볼트(V) 인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72%)
  • 변압기의 전압 변환 비율은 1차 코일의 감은 수와 2차 코일의 감은 수의 비율과 같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2차 코일에 유기되는 전압이 몇 볼트인지를 구하는 것이므로, 전압 변환 비율은 2차 코일의 감은 수인 300회를 1차 코일의 감은 수인 100회로 나눈 값인 3:1이 됩니다. 따라서 1차 코일에 100V 전압을 가할 경우, 2차 코일에 유기되는 전압은 100V × 3 = 30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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