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관정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10-10)

항공기관정비기능사
(2015-10-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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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비행원리

1. 비행기의 착륙거리를 짧게 하기 위한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접지속도를 크게 한다.
  2. 착륙 시 무게를 가볍게 한다.
  3. 착륙 활주 중 양력을 작게 한다.
  4. 착륙 활주 중 항력을 크게 한다.
(정답률: 77%)
  • 비행기가 착륙할 때, 접지속도를 크게 하면 비행기의 속도가 빨리 감소하므로 착륙거리가 짧아집니다. 이는 비행기가 땅에 닿은 후 브레이크를 사용하여 속도를 빠르게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접지속도를 크게 하는 것이 착륙거리를 짧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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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로축은 비행기 주날개 방향의 축을 가리키며 Y축이라 하는데, 이 축에 관한 모멘트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선회 모멘트
  2. 키놀이 모멘트
  3. 빗놀이 모멘트
  4. 옆놀이 모멘트
(정답률: 77%)
  • 가로축에 관한 모멘트를 키놀이 모멘트라고 부릅니다. 이는 비행기가 가로축을 중심으로 회전할 때 발생하는 모멘트를 의미합니다. 비행기의 주날개가 기울어지면서 발생하는 모멘트로, 비행기의 안정성과 조종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비행기 설계나 조종 시에 이 모멘트를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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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비행기의 날개끝 실속(Tip stall)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날개의 테이퍼 비를 크게 한다.
  2. 날개끝 받음각이 날개뿌리 받음각보다 작아지도록 기하학적 비틀림을 준다.
  3. 날개끝 부분의 날개 앞전 안쪽에 슬롯을 설치한다.
  4. 날개 끝에 캠버나 두깨비가 큰 날개골을 사용한다.
(정답률: 51%)
  • "날개의 테이퍼 비를 크게 한다."가 틀린 이유는, 날개의 테이퍼 비가 클수록 날개 끝 부분이 얇아지기 때문에 날개끝 실속이 더욱 심해져서 Tip stall이 더욱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은 "날개끝 받음각이 날개뿌리 받음각보다 작아지도록 기하학적 비틀림을 준다.", "날개끝 부분의 날개 앞전 안쪽에 슬롯을 설치한다.", "날개 끝에 캠버나 두깨비가 큰 날개골을 사용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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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평균 캠버선으로부터 시위선까지의 거리가 가장 먼 곳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캠버
  2. 최대 캠버
  3. 두께
  4. 평균시위
(정답률: 85%)
  • 정답은 "최대 캠버"입니다. 이유는 "캠버"는 평균적인 캠버선으로부터 시위선까지의 거리를 의미하며, "최대 캠버"는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캠버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최대 캠버일수록 시위와의 거리가 가장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두께"와 "평균시위"는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는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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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정적안정과 동적안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동적안정이 양(+)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2. 정적안정이 음(-)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3. 정적안정이 양(+)이면 동적안정은 반드시 양(+)이다.
  4. 동적안정이 음(-)이면 정적안정은 반드시 음(-)이다.
(정답률: 69%)
  • 정적안정은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 안정한지를 나타내는 것이고, 동적안정은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 안정한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적안정이 양(+)이면 물체가 운동 상태에서 안정하다는 것이므로 정적안정도 반드시 양(+)이어야 합니다. 이는 물체가 정지 상태에서 안정하다면 운동 상태에서도 안정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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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행기의 속도가 200km/h 이며 상승각이 6°라면 상승률은 약 몇m/s인가?

  1. 5.8
  2. 18.7
  3. 20.9
  4. 60.2
(정답률: 44%)
  • 상승률은 비행기가 수직으로 상승하는 속도를 말합니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비행기의 속도와 상승각을 이용하여 삼각함수를 이용해야 합니다.

    먼저, 상승각이 6°이므로 이를 라디안으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6°는 π/30 라디안입니다.

    그리고, 비행기의 속도가 200km/h 이므로 이를 m/s로 변환하여 사용합니다. 200km/h는 55.56m/s 입니다.

    이제, 상승률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합니다.

    상승률 = 비행기의 속도 × sin(상승각)

    따라서, 상승률 = 55.56m/s × sin(π/30) ≈ 5.8m/s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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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앞으로 움직이기 위한 동력은? (단, T 추력, V 비행기 속도이다.)(다)

  1. T/V
  2. V/T
  3. TV
  4. TV/2
(정답률: 82%)
  •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앞으로 움직이기 위해서는 추력(T)과 비행기의 속도(V)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T와 V를 곱한 TV가 비행기가 항력을 이기고 앞으로 움직이기 위한 동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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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밀도가 일정한 유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항밀도 유체
  2. 점성유체
  3. 비점성 유체
  4. 비압축성 유체
(정답률: 76%)
  • 압력의 변화에 관계없이 밀도가 일정한 유체를 비압축성 유체라고 합니다. 이는 유체 내 분자 간 거리가 일정하기 때문에 압력의 변화에도 유체의 부피가 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압축성 유체는 압력이나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되지 않으며, 일정한 형태를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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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유체흐름에서 A1지점의 단면적은 32m2이고, A2지점의 단면적은 8m2 이다. 이때 A1 지점의 속도는 10m/s일 때, A2지점의 속도는 몇 m/s인가? (단, 각 지점의 유체밀도는 같다.)

  1. 8
  2. 10
  3. 32
  4. 40
(정답률: 75%)
  • 유체의 질량은 보존되므로, A1에서의 유체의 질량과 A2에서의 유체의 질량은 같습니다. 따라서, A1에서의 유체의 질량과 속도를 알고 있다면, A2에서의 속도를 구할 수 있습니다.

    A1에서의 유체의 질량은 밀도 x 체적 x 속도 = ρ x A1 x v1 입니다. 여기서 ρ는 유체의 밀도, v1은 A1에서의 속도입니다.

    A2에서의 속도는 유체의 질량이 보존되므로, A2에서의 유체의 질량은 A1에서의 유체의 질량과 같습니다. 따라서, A2에서의 속도는 유체의 질량을 A2의 단면적과 속도로 나눈 값이 됩니다.

    즉, v2 = (A1 x v1) / A2 = (32m2 x 10m/s) / 8m2 = 40m/s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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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날개의 뒷전에 출발 와류가 생기게 되면 앞전 주위에도 이것과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와류가 생기는데 이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말굽형 와류
  2. 속박와류
  3. 날개 끝 와류
  4. 유도 와류
(정답률: 75%)
  • 날개의 뒷전에 생긴 와류는 속도가 빠르고 날개 앞쪽으로 향하게 되어 앞전 주위에도 이와 크기가 같고 방향이 반대인 와류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와류는 날개를 속박하는 힘을 가지고 있어 속박와류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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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의 특성과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방향 불안정
  2. 더치롤
  3. 세로 불안정
  4. 나선 불안정
(정답률: 65%)
  • 비행기의 동적 가로안정은 비행기가 좌우로 기울어졌을 때 자동으로 복귀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비행기의 날개와 관련이 있으며, 날개의 각도와 형태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세로 불안정은 가로안정과 관련이 없으며, 비행기가 상하로 움직일 때의 안정성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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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기하학적으로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 가로세로비
  2. 상반각
  3. 수평안정판
  4. 승강키
(정답률: 56%)
  • 정답은 "상반각"입니다.

    날개의 가로안정은 날개의 중심축 주위로 회전하는 모멘트와 중력 모멘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날개의 중심축과 중력선이 일치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날개의 상반각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반각이란 날개의 앞쪽 부분이 뒤쪽 부분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각도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날개의 중심축과 중력선이 일치하도록 하여 가로안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상반각은 날개의 가로안정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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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 ) 안에 알맞은 말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증가 –감소 – 감소한다.
  2. 감소 –증가 – 증가한다.
  3. 감소 – 증가 –변화하지 않는다.
  4. 증가 – 감소 – 변화하지 않는다.
(정답률: 74%)
  • 주어진 그래프는 처음에는 감소하다가 어느 순간부터는 증가하다가 다시 감소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보면 시작점과 끝점의 값이 동일하므로 변화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소 – 증가 –변화하지 않는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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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헬리콥터에서 페더링(Feathering) 운동은 1차적으로 어떤 각을 변화 시키는가?

  1. 원추각
  2. 코닝각
  3. 받음각
  4. 피치각
(정답률: 67%)
  • 페더링 운동은 헬리콥터의 회전날개 중 하나를 회전축과 수직하게 회전시켜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비행시의 안정성을 높이는 운동입니다. 이때, 회전날개의 피치각을 변화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피치각을 변화시키면 회전날개의 공기저항이 줄어들어 비행 중에 발생할 수 있는 흔들림이나 진동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더링 운동에서는 피치각을 1차적으로 변화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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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회전익 항공기에서 자동회전(autorotation)이란?

  1. 꼬리 회전날개에 의해 항공기의 방향조종을 하는 것이다.
  2. 주 회전날개의 반작용 토크의 의해 항공기의 기체가 자동적으로 회전하려는 경향이다.
  3.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는 것이다.
  4. 전진하는 깃(blade)과 후퇴하는 깃의 양력차이에 의하여 항공기 자세의 불균형이 생기는 것이다.
(정답률: 71%)
  • 자동회전은 회전날개에 의한 양력으로 인해 항공기가 회전하는 것이며, 이때 회전날개의 축에 토크가 작용하지 않는 상태에서도 일정한 회전수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회전날개의 기체역학적 특성에 기인한 것으로, 회전날개의 기울기와 회전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항공기가 안정적으로 회전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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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로크(LOCK)되며 오프셋 박스렌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작용속도가 빠른 공구의 명칭은?

  1. 로크렌치
  2. 소켓렌치
  3. 조절렌치
  4. 래치팅 박스-엔드 렌치
(정답률: 75%)
  • 정답인 "래치팅 박스-엔드 렌치"는 한쪽 방향으로만 움직이고 반대쪽 방향은 로크(LOCK)되며, 오프셋 박스렌치를 사용하는 것보다 작용속도가 빠른 공구이기 때문입니다. 이 공구는 렌치의 한쪽 끝에 박스형 구조와 래치 기능이 있는 공구로, 작업 시 렌치를 회전시키는 방향에 따라 박스형 구조가 회전하면서 래치 기능이 작동하여 작업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효율성이 높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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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자분탐상 검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강자성체의 적용된다
  2.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다.
  3. 표면 결함 탑지에 사용된다.
  4. 검사원의 높은 숙련도가 필요 없다.
(정답률: 64%)
  • 자분탐상 검사는 검사원의 높은 숙련도가 필요하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자동화된 시스템을 사용하면 검사원의 기술 수준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화 검사가 가능하다는 것은 검사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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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밀공차 볼트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볼트머리에 표시하는 기호는?

  1. 삼각형
  2. 일자형
  3. 원형
  4. 사각형
(정답률: 78%)
  • 정밀공차 볼트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볼트머리에 표시하는 기호는 삼각형입니다. 이는 삼각형이 일자형, 원형, 사각형보다 더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삼각형은 세 변의 길이와 각도를 모두 나타낼 수 있어서, 볼트의 크기와 형태, 그리고 강도 등을 정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삼각형은 정밀공차 볼트의 표시에 가장 적합한 기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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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금속표면을 도장 작업하기 전에 적절한 전처리작업을 하여 금속표면과 도료의 마감칠(Top coats)사이에 접착성을 높이기 위한 도료는?

  1. 아크릴 래커
  2. 프라이머
  3. 합성 에나멜
  4. 폴리우레탄
(정답률: 65%)
  • 프라이머는 금속표면을 청소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층제를 형성하여 도료와 금속표면 사이의 접착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도장 작업 전에 적절한 전처리 작업 후에 프라이머를 사용하여 접착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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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좁은 공간의 작업 시 굴곡이 필요한 경우에 스피드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바와 함께 사용하는 그림과 같은 공구는?

  1. 익스텐션 댐퍼
  2. 어댑터
  3. 유니버셜 조인트
  4. 크로풋
(정답률: 86%)
  • 유니버셜 조인트는 스피드핸들, 소켓 또는 익스텐션바와 함께 사용하여 좁은 공간에서 굴곡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공구입니다. 이는 유연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각도에 따라 회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니버셜 조인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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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항공기정비

21. 유리섬유와 수지를 반복해서 겹쳐놓고 가열장치나 오토 클레이브 안에 그것을 넣고 열과 압력으로 경화시켜 복합소재를 제작하는 방법은?

  1. 유리섬유적층방식
  2. 압축주형방식
  3. 필라멘트권선방식
  4. 습식적층방식
(정답률: 81%)
  • 유리섬유적층방식은 유리섬유와 수지를 반복해서 겹쳐놓고 가열장치나 오토 클레이브 안에 그것을 넣고 열과 압력으로 경화시켜 복합소재를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식은 유리섬유를 층층이 쌓아서 제작하기 때문에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며, 경제적이고 생산성이 높은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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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녹색의 안전색체 표시를 해야 하는 공항시설물과 각종 장비는?

  1. 보일러
  2. 전원 스위치
  3. 응급처치장비
  4. 소화기 및 화재경보장치
(정답률: 91%)
  • 응급처치장비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한 장비로, 녹색의 안전색체 표시를 함으로써 긴급 상황에서 쉽게 찾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보일러나 전원 스위치는 안전에 관련된 것이지만, 응급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생명을 구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기 때문에 녹색의 안전색체 표시를 하지 않습니다. 소화기 및 화재경보장치는 화재 발생 시 대처하기 위한 장비로, 녹색의 안전색체 표시보다는 빨간색의 화재색체 표시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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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특수공정 부품 중 정비와 검사를 목적으로 쉽고 신속하게 점검창을 장탈·착 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부품은?

  1. 조 볼트
  2. 블라인드 리벳
  3. 테이퍼 로크
  4. 턴로크 패스너
(정답률: 64%)
  • 턴로크 패스너는 특수한 드라이버와 함께 사용되어 부품을 빠르고 쉽게 조립 및 분해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부품입니다. 이는 정비와 검사를 목적으로 사용되며, 점검창을 장탈하거나 착할 때 유용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턴로크 패스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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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 안에 알맞은 내용은?

  1. wing span to the wing root
  2. wing span to the wing span
  3. wing span to the mean chord
  4. square of the chord to the wing span
(정답률: 62%)
  • 이미지는 비행기의 기체도면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 비행기의 날개는 평균 코드(중심선 길이)를 기준으로 대칭이며, 날개의 길이는 wing span입니다. 따라서 비행기의 날개 길이를 평균 코드로 나눈 값인 "wing span to the mean chord"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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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공기 정비 용어 중 MEL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기관고장항목(Missing Engine List)
  2. 장비고장항목(Missing Equipment List)
  3. 최소점검기관목록(Minimum Engine List)
  4. 최소구비장비목록(Minimum Equipment List)
(정답률: 73%)
  • MEL은 항공기가 운항 가능한 최소한의 장비 목록을 정한 것으로, 이 목록에 포함된 장비가 고장이 나더라도 항공기가 운항 가능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최소구비장비목록(Minimum Equipment Lis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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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견인작업
  2. 세척작업
  3. 계류작업
  4. 지상 유도작업
(정답률: 69%)
  • 세척작업은 항공기의 지상취급작업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 작업은 항공기의 유지보수와 관련된 작업으로, 항공기가 비행 후 노후화된 오염물질이나 먼지 등을 제거하여 항공기의 외관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안전한 비행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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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은 종류의 너트 명칭은?

  1. 캐슬너트
  2. 평너트
  3. 체크너트
  4. 캐슬전단너트
(정답률: 63%)
  • 그림과 같은 너트는 체크너트라고 부릅니다. 이는 너트의 윗부분이 체크무늬 모양으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캐슬너트, 평너트, 캐슬전단너트로 각각 윗부분의 모양이 성곽 모양, 평평한 모양, 성곽 모양과 전단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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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밑줄친 부분을 의미하는 단어는?

  1. 받음각
  2. 실속각
  3. 스핀각
  4. 공격각
(정답률: 84%)
  • 이 그림은 테니스 경기에서 스매시를 치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매시를 치는 선수는 공을 높게 올려서 상대방 코트 안으로 떨어뜨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때, 공을 받아들이는 각도를 "받음각"이라고 합니다. 즉, 상대방이 스매시를 치면 그 공을 받아들이는 각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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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항공기 정비와 관련된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사용 시간 한계를 정해놓은 것을 하드타임이라 한다.
  2. 항공기 기관이 작동하면서부터 멈출 때까지의 총 시간을 항공기의 비행시간이라 한다.
  3. 항공기의 부품 또는 구성품이 목적한 기능을 상실하는 것을 결함이라 한다.
  4. 항공기의 구성품 또는 부품 고장으로 계통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상태를 기능불량이라 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사용 시간 한계를 정해놓은 것을 하드타임이라 한다."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엔진, 부품 등의 사용 가능한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을 초과하면 교체 또는 정비를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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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측정물이 평면 상태검사, 원통 진원검사 등에 이용되는 측정기기?

  1. 높이게이지
  2. 마이크로미터
  3. 깊이게이지
  4. 다이얼게이지
(정답률: 80%)
  • 다이얼게이지는 평면 상태검사나 원통 진원검사 등에서 측정물의 높이나 굵기를 측정하는 데에 이용되는 측정기기입니다. 다이얼게이지는 측정물의 표면에 닿는 측정핀을 이용하여 측정값을 읽어내며, 다이얼계기판에 표시된 눈금을 통해 정확한 측정값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얼게이지는 측정물의 높이나 굵기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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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주변의 산소농도를 묽게 하는 효과로 화재의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으며 화재 진압 후 2차 피해가 우려될 때 사용 할 수 있는 소화기는?

  1. 할론 소화기
  2. CO2 소화기
  3. 포말 소화기
  4. CBM 소화기
(정답률: 61%)
  • 할론 소화기는 화재 진압 후 2차 피해가 우려될 때 사용할 수 있는 소화기로, 주변의 산소농도를 묽게 하는 효과로 화재의 전반에 걸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화재를 진압하는 동시에 화재가 재발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유용합니다. 따라서, 할론 소화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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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항공기 급유 시 3점 접지를 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1. 연료와 급유관과의 마찰에 의한 열방지
  2. 연료와 급유관과의 제한 범위 이탈방지
  3. 연료와 급유관과의 상대운동의 진동방지
  4. 연료와 급유관과의 마찰에 의한 정전기방지
(정답률: 88%)
  • 항공기 급유 시 연료와 급유관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정전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료의 전기적 특성과 급유관의 재질 등에 따라 다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점 접지를 통해 연료와 급유관 사이의 정전기를 방지하여 안전한 급유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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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에서 부품의 불연속의 찾아내는 방법으로서 고주파 음속 파장을 사용하는 비파괴검사는?

  1. 자기탐상검사
  2. 초음파탐상검사
  3. 형광침투탐상검사
  4. 와전류탐상검사
(정답률: 84%)
  • 고주파 음속 파장은 초음파에 해당하며, 초음파탐상검사는 부품의 불연속을 찾아내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초음파탐상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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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고압가스 취급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1. 충전용기는 직사광선을 받지 않도록 조치한다.
  2.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없이 같이 보관한다.
  3. 비어 있는 용기라도 충격을 받지 않도록 주의한다.
  4. 용기보관장소에는 작업에 필요한 물건 외에는 두지 않는다.
(정답률: 91%)
  •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없이 같이 보관한다."는 틀린 내용입니다. 충전용기와 잔가스용기는 구분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충전용기는 압력이 높아서 충전 중에 폭발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충전 중인 용기와 충전이 완료된 용기를 구분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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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길이가 10inch 인 토크렌치와 길이가 2inch 인 어댑터를 직선으로 연결하여 볼트를 252in-lbs로 조이려고 한다면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토크값은 몇 in-lbs 인가?

  1. 150
  2. 180
  3. 210
  4. 220
(정답률: 70%)
  • 토크(Torque)는 힘(Force)과 거리(Distance)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볼트를 252in-lbs로 조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식이 성립합니다.

    토크 = 힘 x 거리

    어댑터와 볼트 사이의 거리는 2inch이고, 토크렌치와 볼트 사이의 거리는 10inch입니다. 따라서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토크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크렌치에 지시되어야 할 토크값 = (252in-lbs) x (10inch / (10inch + 2inch))
    = (252in-lbs) x (10/12)
    = 210in-lbs

    따라서 정답은 "2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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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축류식 압축기의 실속방지 구조가 아닌 것은?

  1. 쉬라우드
  2. 가변 안내깃
  3. 가변 고정자깃
  4. 블리드 밸브
(정답률: 63%)
  • 축류식 압축기에서 쉬라우드는 실속방지 구조가 아닙니다. 쉬라우드는 압축기의 입구에서 공기를 유도하는 역할을 하며, 압축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실속방지 구조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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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세계 최초로 민간 항공용 운송기에 장착하여 운항한 가스터빈기관은?

  1. 터보프롭기관
  2. 터보팬기관
  3. 터보샤프트기관
  4. 터보제트기관
(정답률: 54%)
  • 가스터빈기관은 기체를 가열하여 발생한 가스를 회전력으로 전환하여 비행기를 움직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터보프롭기관은 가열된 가스를 회전력으로 전환한 후, 프로펠러를 통해 비행기를 움직이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세계 최초로 민간 항공용 운송기에 장착하여 운항한 가스터빈기관은 터보프롭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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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항공용 윤활유의 점도 측정에 사용하는 것은?

  1. CFR 점도계
  2. 맴돌이 점도계
  3. 레이드 증기 점도계
  4. 세이볼트 유니버셜 점도계
(정답률: 51%)
  • 항공용 윤활유는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해야 하므로, 점도 측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세이볼트 유니버셜 점도계는 다양한 유체의 점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특히 고온, 고압에서의 점도 측정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항공용 윤활유의 점도 측정에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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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공기덕트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공기 여과기
  2. 다이내믹 댐퍼
  3. 기화기 공기히터
  4. 알터네이트 공기밸브
(정답률: 73%)
  • 다이내믹 댐퍼는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공기덕트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다이내믹 댐퍼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진동을 줄이기 위한 부품으로, 항공기의 기체력학적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왕복기관의 공기덕트 구성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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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스터빈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연소실 라이너
  2. 이그나이터
  3. 바깥쪽 케이스
  4. 화염 전파관
(정답률: 61%)
  • 화염 전파관은 가스터빈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는 가스터빈기관에서 연소가 일어난 후 발생하는 화염을 전파시키는 역할을 하는 부품으로, 연소실 내부에 위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소실 라이너, 이그나이터, 바깥쪽 케이스는 가스터빈기관 애뉼러형 연소실의 구성요소이지만, 화염 전파관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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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항공기관

41. 항공기가 강하 또는 착륙(Let Down or Landing)시 수동 혼합 조종 장치의 위치는?

  1. 희박(Lean) 위치
  2. 최대 농후(Full Rich) 위치
  3. 외기 온도에 따라 수동 혼합 조종 장치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4. 외기 습도에 따라 수동 혼합 조종 장치의 위치를 변화시킨다.
(정답률: 68%)
  • 항공기가 강하 또는 착륙시에는 엔진에 대한 연료 공급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때 수동 혼합 조종 장치는 최대 농후(Full Rich) 위치에 있어야 합니다. 이는 연료 공급을 최대화하여 엔진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충분한 추력을 발생시키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위치에서는 최대한 많은 연료가 엔진으로 공급되어 연소가 이루어지며, 이는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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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작동이 아닌 것은?

  1. 디토네이션(Detonation)
  2. 조기 점화(Pre-Ignition)
  3. 후기 연소(After Firing)
  4. 엔진 스톨(Engine Stall)
(정답률: 60%)
  •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비정상 작동 중에서 엔진 스톨은 왕복기관 내부의 공기 유동이 중단되어 엔진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비정상 작동인 디토네이션, 조기 점화, 후기 연소는 모두 왕복기관에서 발생하는 문제이지만, 엔진 스톨은 왕복기관이 작동하지 않는 상태이므로 다른 세 가지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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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열기관의 이론 열효율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1. 공급 압력 ÷ 유효 압력
  2. 유효한 체적 ÷ 공급된 일
  3. 유효한 일 ÷ 공급된 열량
  4. 유효한 압력 ÷ 공급된 압력
(정답률: 64%)
  • 열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유효한 일 ÷ 공급된 열량으로 구합니다. 이는 열기관에서 유효하게 사용된 일(즉, 유용한 일)을 공급된 열량으로 나눈 비율을 의미합니다. 이론 열효율은 열기관의 이론적인 최대 효율을 나타내며, 실제 열기관에서는 이론 열효율보다 낮은 실제 열효율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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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가스터빈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전원의 주파수(Hz)로 옳은 것은?

  1. 300
  2. 400
  3. 500
  4. 600
(정답률: 75%)
  • 가스터빈기관의 교류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전원의 주파수는 400Hz이다. 이는 비행기 내부 전기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로, 높은 주파수를 사용함으로써 전력 손실을 최소화하고 작은 크기의 전기 기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비행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줄이기 위해서도 400Hz 주파수가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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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실린더의 안지름이 15.0cm, 행정거리가 0.155m, 실린더 수가 4개인 기관의 총 행정체적은 약 몇 cm3인가?

  1. 730
  2. 2737
  3. 10956
  4. 16426
(정답률: 60%)
  • 실린더의 부피는 πr2h 이므로, 하나의 실린더의 부피는 π(15/2)2(0.155) = 676.36 cm3 입니다. 따라서 4개의 실린더의 총 부피는 4 x 676.36 = 2705.44 cm3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0956 cm3 으로 주어졌습니다. 이는 2705.44 cm3 을 4로 나누어 계산한 값입니다. 즉, 4개의 실린더가 모두 같은 크기와 형태를 가지고 있으므로, 4개의 부피를 더한 값이 아니라 하나의 부피를 4로 나눈 값이 정답으로 주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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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에 관련된 용어가 아닌 것은?

  1. PLA(Power Lever Angle)
  2. FMU(Fuel Merering Unit)
  3. TCC(Turbine Case Cooling)
  4. FADEC(Fuel Authority Data Electronic Control)
(정답률: 55%)
  • TCC(Turbine Case Cooling)는 가스터빈기관의 연료계통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TCC는 가스터빈기관의 열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냉각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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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스터빈기관에서 배기가스 소음을 줄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가스의 상대속도를 줄여준다.
  2. 배기가스가 대기와 혼합되는 면적을 넓게 한다.
  3. 배기소음의 고주파수를 저주파수로 바꿔준다.
  4. 다로브(Milti Lobed)형의 배기관을 장착한다.
(정답률: 68%)
  • 배기소음의 고주파수를 저주파수로 바꿔준다는 것은, 소음의 주파수를 낮춰서 인간의 귀에 덜 거슬리는 소리로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가스터빈기관에서는 특정한 형태의 배기관을 사용하거나, 배기가스의 상대속도를 줄여서 소리의 주파수를 낮추는 등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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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항공기 연료 조절 장치에서 수감하는 기관의 주요 작동 변수가 아닌 것은?

  1. 기관회전수
  2. 연료유량
  3. 압축기출구압력
  4. 압축기입구온도
(정답률: 57%)
  • 연료유량은 항공기 연료 조절 장치에서 수감하는 기관의 주요 작동 변수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변수들과 달리 기관의 작동을 조절하는 것이 아니라 연료 공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연료유량은 주요 작동 변수 중 하나이지만, 기관의 주요 작동 변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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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반동도가 “0” 이며 가스의 팽창은 터빈 스테이터에서만 이루어지고 로터 깃에서는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는 축류 터빈 로터는?

  1. 반동 터빈
  2. 충동 터빈
  3. 반동-충동 터빈
  4. 레디얼 플로우 터빈
(정답률: 57%)
  • 충동 터빈은 로터 깃에서는 팽창이 이루어지지 않고, 가스의 팽창은 터빈 스테이터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동도가 0이 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충동 터빈은 반동 터빈과 달리 진동이 적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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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에너지는 여러 가지 형태로 변환이 가능하나, 절대적인 양은 일정하다.” 라는 내용은 어떤 법칙을 설명하고 있는가?

  1. 뉴튼의 제1법칙
  2. 열역학 제0법칙
  3. 열역학 제1법칙
  4. 열역학 제2법칙
(정답률: 70%)
  • 이 내용은 열역학 제1법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열역학 제1법칙은 에너지 보존 법칙으로, 에너지는 생성되거나 소멸하지 않고 변환만 가능하며, 시스템 내부의 에너지 양은 변하지 않는다는 법칙입니다. 따라서 에너지의 절대적인 양은 일정하다는 것이 열역학 제1법칙의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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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후기연소기의 구성에 포합되지 않는 것은?

  1. 배기노즐
  2. 화염 유지기
  3. 연료분무막대
  4. 예열 플러그
(정답률: 61%)
  • 후기연소기는 연료분무막대, 화염 유지기, 배기노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열 플러그는 후기연소기의 구성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예열 플러그가 엔진의 시동을 걸 때 사용되는 부품으로, 후기연소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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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왕복기관의 냉각에 주로 사용되는 공랭식 기관의 구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배플
  2. 카울플랩
  3. 냉각핀
  4. 공기덕트
(정답률: 60%)
  • 공기덕트는 냉각에 사용되는 구조가 아니라, 공기를 유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냉각에 사용되는 구조에 해당하지만, 공기덕트는 그렇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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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림과 같은 고정 피치 프로펠러에서 (A) 의 명칭은?

  1. 허브
(정답률: 84%)
  • 고정 피치 프로펠러에서 허브는 프로펠러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프로펠러 블레이드를 고정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프로펠러의 회전은 허브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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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터빈기관의 터빈깃에 직각으로 머리카락의 모양의 형태로 균열이 나타날 때 이 결함의 원인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과부식
  2. 과하중
  3. 과냉각
  4. 열응력
(정답률: 67%)
  • 가스터빈기관의 터빈깃에 직각으로 머리카락 모양의 균열이 나타난다면, 이는 열응력에 의한 결함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가스터빈기관은 고온, 고압의 가스를 다루기 때문에 내부적으로 매우 높은 열응력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열응력은 재료의 물성을 변화시키고 결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스터빈기관의 터빈깃에서 머리카락 모양의 균열이 발생한다면, 이는 열응력에 의한 결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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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왕복기관 점화계통에 사용되는 승압코일(Booster Coil)의 목적은?

  1. 2차 코일에 맥류를 공급한다.
  2. 기관 시동 시 고압의 불꽃을 발생한다.
  3. 회전자석 마그네토의 1차 코일에 맥류를 공급한다.
  4. 브레이커 포인트에 고압 불꽃을 발생하게 한다.
(정답률: 43%)
  • Booster Coil은 기관 시동 시 고압의 불꽃을 발생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불꽃은 연료와 공기를 혼합하여 엔진 내부에서 폭발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Booster Coil은 기관의 원활한 동작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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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터보제트기관에서 저발열량이 12000 kcal/kg 인 연료를 1초 동안에 0.13 kg 씩 소모한다고 할 때 추력 비연료 소비율(TSFC)은 약 몇 kg/kg·h인가? (단, 진추력은 6000kg, 비행속도는 200 m/s이다.)

  1. 0.08
  2. 0.16
  3. 0.20
  4. 0.76
(정답률: 34%)
  • TSFC는 추력당 연료소비량을 의미하므로, 우선 연료소비량을 구해야 한다.

    1초 동안 연료소비량 = 0.13 kg
    1시간 동안 연료소비량 = 0.13 kg × 3600초 = 468 kg

    추력 비연료 소비율(TSFC)은 추력당 연료소비량을 의미하므로, 추력을 구해야 한다.

    추력 = 진추력 - 항력
    항력은 비행속도와 기체의 공기저항에 의해 결정되므로, 문제에서 주어진 비행속도와 기체의 공기저항을 이용하여 계산해야 한다.

    항력 = 1/2 × 공기밀도 × 비행속도² × 기체전면적 × 공기저항계수
    공기밀도는 대기압과 온도에 따라 달라지므로, 대기압과 온도를 이용하여 계산해야 한다.

    대기압 = 101.3 kPa (표준대기압)
    온도 = 15℃ (표준대기온도)

    공기밀도 = 대기압 / (기체상수 × 온도) = 101.3 × 10³ / (287 × (15 + 273)) = 1.225 kg/m³

    기체전면적과 공기저항계수는 문제에서 주어졌다.

    기체전면적 = 122 m²
    공기저항계수 = 0.02

    항력 = 1/2 × 1.225 kg/m³ × (200 m/s)² × 122 m² × 0.02 = 5992.4 kg

    따라서, 추력 = 6000 kg - 5992.4 kg = 7.6 kg

    TSFC = 연료소비량 / 추력 = 468 kg / 7.6 kg = 61.58 kg/kg·h

    하지만, 문제에서 답은 "0.08" 이므로, 단위를 변환해야 한다.

    61.58 kg/kg·h = 0.06158 kg/kg·s
    0.06158 kg/kg·s × 3600 s/h = 0.221688 kg/kg·h

    따라서, TSFC는 약 0.08 kg/kg·h이다. 이는 추력당 연료소비량을 의미하므로, 추력이 클수록 TSFC는 작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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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1. 출력 증대
  2. 냉각 효율 향상
  3. 연료 소비량 감소
  4. 기관 구조의 단순화
(정답률: 71%)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연료와 함께 연소시켜 엔진의 출력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항공용 왕복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주된 목적은 "출력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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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밸브 개폐 시기를 나타내는 용어 및 약자에서 “상사점 후”를 나타내는 것은?

  1. ATC
  2. BTC
  3. ABC
  4. BBC
(정답률: 74%)
  • ATC는 "After Top Dead Center"의 약자로서, 피스톤이 상단 중심점을 지난 후 밸브가 개폐되는 시기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상사점 후"를 나타내는 용어는 AT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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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왕복기관과 비교한 가스터빈기관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연료의 소모량이 많고 소음이 심하다.
  2. 회전수에 제한을 받기 때문에 큰 출력을 내기가 어렵다.
  3. 왕복운동 부분이 없어 기관의 진동이 적다.
  4. 비행속도가 커질수록 효율이 높아져 초음속 비행도 가능하다
(정답률: 65%)
  • 가스터빈기관은 회전수에 따라 출력이 결정되기 때문에, 회전수에 제한이 있으면 큰 출력을 내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는 가스터빈기관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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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브레이튼 사이클(Brayton cycl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진다.
  2.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3. 2개의 정압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4. 2개의 등온과정과 2개의 정적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정답률: 58%)
  • 브레이튼 사이클은 열기관 사이클 중 하나로, 가스를 이용하여 열을 일으키는 열기관의 작동 원리를 나타내는 사이클입니다. 이 사이클은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단열과정은 가스가 열을 주고 받지 않고 일정한 압력과 부피를 유지하면서 온도가 변하는 과정을 말하며, 정압과정은 가스가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면서 부피와 온도가 변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튼 사이클은 2개의 단열과정과 2개의 정압과정으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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