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2-12-08)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2-12-08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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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조절을 통해 이루어지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신체의 피로 특히 눈의 피로를 막는다.
  2. 안전이 유지되며 사고가 줄어든다.
  3.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 질 수 있다.
  4. 정리정돈과 질서 있는 분위기가 연출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의 적용으로 주위가 산만해 질 수 있다." 이다. 이유는 색채가 과도하게 사용되거나 조절이 잘못되면 시선을 분산시키고 주의를 산만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너무 많은 색상이나 대비가 강한 색상이 사용되면 시선이 산만해져서 집중력이 떨어지고 불안감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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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톤 온 톤 배색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같은 톤의 색상으로 유연하게 배색효과를 낸 것이다.
  2. 동일 색상으로 두가지 톤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잡은 배색이다.
  3. 세가지 이상의 다색을 사용하는 같은 계열 색상의 농담 배색도 톤 온 톤 배색이다.
  4. 톤 온 톤 배색이란 톤을 겹치게 한다는 의미이다.
(정답률: 34%)
  • "톤 온 톤 배색이란 톤을 겹치게 한다는 의미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톤 온 톤 배색은 같은 계열의 색상을 사용하여 유연하게 배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같은 톤의 색상으로 유연하게 배색효과를 낸 것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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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톤 배색 중 톤의 차이가 가장 많이 나는 배색은?

  1. vivid Blue - deep Green
  2. very pale Red - dark Red
  3. dull Yellow - light Blue
  4. dull Red - deep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very pale Red - dark Red"이 가장 많은 톤 차이를 가진 배색입니다. 이는 매우 연한 빨간색과 매우 진한 빨간색이 함께 사용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비교적 비슷한 톤의 색상들이 함께 사용되었기 때문에 "very pale Red - dark Red"이 가장 많은 톤 차이를 가진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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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의 농담과 색조에서 색의 촉감을 느낄 수 있다.
  2. 소리의 높고 낮음은 색의 채도에 의해 가장 잘 표현된다.
  3. 색의 감각은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등과 함께 뇌에서 인식된다.
  4. 어둡고 칙칙한 계통의 색에서는 한약을 다릴 때와 같은 짙은 냄새가 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리의 높고 낮음은 색의 채도에 의해 가장 잘 표현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색채와 소리는 서로 다른 감각 체계이기 때문에 서로 비교할 수 없다. 따라서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소리의 높고 낮음은 색의 채도에 의해 가장 잘 표현된다."이다.

    색의 농담과 색조에서는 색의 질감을 느낄 수 있고, 색의 감각은 미각, 후각, 청각, 촉각 등과 함께 뇌에서 인식된다. 또한 어둡고 칙칙한 계통의 색에서는 한약을 다릴 때와 같은 짙은 냄새가 난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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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를 조절할 때 기능을 최고도로 발휘할 수 있도록 색을 선택 부여하는 효과와 비교적 관계가 먼 것은?

  1. 명시성
  2. 기억성
  3. 전달성
  4. 심미성
(정답률: 46%)
  • 색채를 조절할 때 색을 선택하는 것은 주로 "심미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즉, 색의 아름다움과 조화로움을 고려하여 색을 선택하게 됩니다. 반면에 "명시성", "기억성", "전달성"은 주로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디자인이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하거나 기억에 남도록 만들어야 할 때 "명시성"과 "기억성"이 중요하며,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어서 효과적인 전달을 위해 "전달성"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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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에 대한, 심리 반응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같은 색이라도 면적이 넓으면 채도가 높아 보인다.
  2. 색의 강약감은 채도에 의해 주로 좌우되며, vivid, strong, deep tone이 강한 느낌을 준다.
  3. 한쪽 벽면을 같은 톤의 난색계로 칠하면 한색계로 칠 했을 때보다 더 넓게 보인다.
  4.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중후해 보인다.
(정답률: 84%)
  •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중후해 보인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해설: 명도가 높고 채도가 높은 색의 배색은 과도한 시각 자극으로 인해 불안감이나 불쾌감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중후한 느낌을 준다. 이는 색채 심리학에서 "과도한 색채 경험의 원리"로 설명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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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기후에 따른 일반적인 색채기호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좋아한다.
  2. 머리칼과 눈동자색이 검정이나 흑갈색의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3.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의 사람들은 난색계를 선호한다.
  4. 북구계의 게르만인과 스칸디나비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정답률: 55%)
  • "스페인, 라틴아메리카의 사람들은 난색계를 선호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머리칼과 눈동자색이 검정이나 흑갈색인 민족은 멀리 있는 물체를 더 잘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한색계를 선호한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나와있습니다. 이에 반해, 머리칼과 눈동자색이 밝은 색인 민족은 가까운 물체를 더 잘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서 난색계를 선호한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나와있습니다. 따라서 "라틴계 민족은 난색계를 좋아한다."와 "북구계의 게르만인과 스칸디나비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는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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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방색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오방색이란 우리나라의 전통색채에서 사용되어 오던색이다.
  2. 오방색의 오정색은 적색, 녹색, 백색, 황색, 청색으로 각 방위에 따라 색이 정해져 있다.
  3. 오방색이란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색채문화로 오정색과 오간색이 있다.
  4. 오방색은 동서남북 및 중앙의 오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답률: 60%)
  • 정답은 "오방색이란 우리나라의 전통색채에서 사용되어 오던색이다." 이다.

    오방색은 음양오행사상에 근거한 색채문화로, 동서남북 및 중앙의 오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오정색과 오간색으로 나뉘어진다. 각 방위에 따라 색이 정해져 있는 것은 맞지만, 이는 오정색에 해당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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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사회 문화 정보로서 색이 활용된 예로 2002 한일 월드컵에서 '붉은 악마 응원단'의 빨간색은 다음 중 어떤 역할에 가장 크게 기여 하였는가?

  1. 국제적 표준색의 기능
  2. 사용자의 편의성
  3.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
  4. 차별적인 연상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붉은 악마 응원단'의 빨간색은 유대감의 형성과 감정의 고조에 가장 크게 기여했다. 빨간색은 열정, 힘, 용기와 같은 감정을 상징하며, 응원단의 통일감과 열정을 고조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응원단과 선수들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하며, 경기장 전체적인 분위기를 더욱 화끈하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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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노랑이 장애물이나 위험물의 경고에 많이 사용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국제적으로 쉽게 이해된다.
  2. 명시도가 높다.
  3.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
  4. 메시지 전달이 용이하다.
(정답률: 64%)
  • 노랑이는 사용자의 시선을 끌기 쉽고, 경고나 주의사항을 빠르게 전달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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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의 심미성을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것은?

  1. 색채의식
  2. 가치관
  3. 지식 정도
  4. 절대적 미의 기준
(정답률: 40%)
  • 정답: 절대적 미의 기준

    설명: 색채의 심미성을 판단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색채의식, 가치관, 지식 정도 등이 있지만, 절대적 미의 기준은 개인의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절대적 미의 기준은 존재하지 않으며,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지식 정도에 따라 색채의 심미성을 판단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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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하늘색(SKY blue) 블라우스와 코발트 블루(Cobalt blue)스커트를 입은 경우는 어떤 배색이라고 볼 수 있는가?

  1. 반대 색상 배색
  2. 톤 온 톤 배색
  3. 톤 인 톤 배색
  4. 세퍼레이션 배색
(정답률: 82%)
  • 정답: "톤 온 톤 배색"

    이유: 톤 온 톤 배색은 같은 색상 계열의 서로 다른 색조를 조합하여 만든 배색으로, 이 경우 하늘색과 코발트 블루는 모두 파란색 계열에 속하므로 톤 온 톤 배색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반대 색상 배색은 서로 대비가 큰 색상을 조합하는 것이고, 톤 인 톤 배색은 같은 색조의 서로 다른 색상을 조합하는 것입니다. 세퍼레이션 배색은 한 옷의 상하의 등을 서로 다른 색상으로 조합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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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색채와 연상언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노랑색 - 위험, 혁명, 환희,
  2. 녹색 - 안정, 평화, 지성
  3. 파랑색 - 명상, 냉정, 영원
  4. 보라색 - 창조, 우아, 신비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색은 일반적으로 위험을 상징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활기찬 환희나 혁명적인 이미지와 연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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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사회 문화정보로서의 색은 시대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중 종교, 전통의식, 신화, 예술등에서 상징적인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노란색 - 동양문화권에서 신성한 색채
  2. 노란색 -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
  3. 흰색 -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
  4. 청색 - 기독교, 천주교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은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색으로, 죽은 사람의 영혼이 천국으로 가는 것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상징적인 연결이 잘못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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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세퍼레이션 컬러(separation color)는 흑색 윤곽이 있으므로 더 이상적인 조화가 이루어 진다는 주장이다. 이와 관계가 있는 것은?

  1. 보색배색
  2. 저드의 색채 조화론
  3. 만화영화나 캐릭터 일러스트
  4. 파버 비렌의 조화론
(정답률: 42%)
  • 만화영화나 캐릭터 일러스트에서는 강한 대비와 선명한 윤곽이 중요하다. 세퍼레이션 컬러는 흑색 윤곽이 있어 대비와 윤곽을 강조하므로 이러한 작업에 적합하다. 따라서 만화영화나 캐릭터 일러스트에서 세퍼레이션 컬러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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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동서양을 막론하고 권력의 상징과 기호로 주로 사용되었던 색이 아닌 것은?

  1. 푸른색
  2. 붉은색
  3. 황금색
  4. 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푸른색은 대개 자연과 연관되어 있어서 권력의 상징으로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예를 들어, 바다나 하늘의 색으로 자연의 아름다움과 평화를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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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안전 색채 설계시 빨간색이나 파란색 표지판이 있는 곳에 시야각이 넓은 흰색 경고판은 삼가해야 한다. 흰색으로 인해 유채색의 경고판이 어둡게 보이기 때문이다. 이는 다음 중 어떤 현상이 크게 작용하기 때문인가?

  1. 잔상효과
  2. 연상효과
  3. 동화효과
  4. 상징효과
(정답률: 50%)
  • 정답: 잔상효과

    잔상효과는 빛이나 색이 사라진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눈에 남아있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시야각이 넓은 흰색 경고판이 있는 곳에서는 눈에 남아있는 잔상으로 인해 유채색의 경고판이 어둡게 보이게 된다. 이는 안전 색채 설계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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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주관색(subjective colors)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지역과 풍토에 의한 색의 경험
  2. 빛의 물리적 특성에 의한 색의 경험
  3. 면적의 크기에 따라서 색이 달리 보이는 경우
  4. 흑백의 반짝임을 느끼게 하면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흑백의 반짝임을 느끼게 하면 무채색의 자극 밖에 없는데서 유채색이 보이는 경우는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는 시각적으로 자극이 부족한 상황에서 뇌가 보완적으로 색을 만들어내는 현상으로, 이를 주관색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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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향의 감각은 특정 색채의 이미지로 연상된다. 다음 모리스 데리베레의 향과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연구 내용 중 올바른 것은?

  1. mint향 - green
  2. camphor 향 - rose
  3. floral 향 - light blue
  4. musk 향 - white
(정답률: 59%)
  • 정답: "mint향 - green"은 올바른 공감각 연결이다. 이는 민트의 신선하고 청량한 향기가 초록색 자연의 상쾌함과 연관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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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오스굿이 제안한 의미 공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좋다 - 나쁘다
  2. 크다 - 작다
  3. 빠르다 - 느리다
  4. 선명하다 - 약하다
(정답률: 75%)
  • "선명하다 - 약하다"는 크기나 속도와 같은 양적인 측면이 아닌, 시각이나 청각 등의 감각적인 측면을 나타내는 단어들이 모인 의미 공간에 속합니다. 따라서, "선명하다 - 약하다"는 이 의미 공간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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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디지털 색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아날로그 방식이란 데이터를 0과 1의 두가지 상태로만 생성, 저장, 처리, 출력 전송하는 전자기술이다.
  2. 디지털 방식은 전류, 전압 등과 같이 물리량을 이용하여 어떤 값을 표현하거나 측정하는 것이다.
  3. 디지털 색채는 물감, 파스텔, 염료 등 물리적 또는 화학적으로 활용하여 색을 구사하는 방식이다.
  4. 디지털 색채는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디지털 색채와 C.M.Y.K를 이용 프린트 하는 디지털 색채가 있다.
(정답률: 90%)
  • 디지털 색채는 R.G.B를 이용한 색채 영상을 디스플레이하는 디지털 색채와 C.M.Y.K를 이용 프린트 하는 디지털 색채가 있다. 이유는 디지털 색채는 디지털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고 출력하기 때문이다. R.G.B는 빨강, 초록, 파랑의 색을 조합하여 모든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고, C.M.Y.K는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의 색을 조합하여 모든 색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색상 모델은 디지털 이미지와 인쇄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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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디자인 사조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된 색채의 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1.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
  2.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
  3.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 진출감을 흑과 백 또는 단일 색조를 강조하여 사용한다.
  4.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40%)
  • 정답은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한다."가 아닌 "다다이즘의 색은 화려한 면과 어두운 면을 동시에 갖고 있으면서,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기도 한다."입니다.

    다다이즘은 화려한 색채와 극단적인 원색대비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르누보는 큐비즘의 영향을 받아 차분하고 자연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공간적이고 입체적인 색채의 효과를 강조합니다. 옵아트는 색의 원근감과 진출감을 강조하고, 팝아트는 복제성과 보편성을 강조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조에 혼란한 강조색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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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건물의 도색이나 벽지를 선정할 때 사용하는 색채샘플(Sample)에서는 명도나 채도를 실제보다 낮추어서 고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색채의 무슨 현상 때문인가?

  1. 동화 현상
  2. 면적 효과
  3. 색채 대비효과
  4. 착시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 효과는 같은 색상이라도 크기가 다르면 인식되는 색상이 다르게 느껴지는 현상이다. 따라서 건물의 도색이나 벽지를 선택할 때는 실제 크기보다 작게 만든 색채샘플을 사용하여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하면 실제 크기에서는 너무 진한 색상이 되지 않아 더욱 조화로운 색감을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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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요소와 비교적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장식미
  2. 기능미
  3. 재료미
  4. 색채미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디자인에서는 기능성, 재료, 색채 등이 중요한 요소이지만, 장식미는 비교적 거리가 먼 요소이다. 장식미는 옷에 추가적인 장식을 더해주는 것으로, 디자인의 보완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른 요소들보다는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낮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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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사진, 기록, 녹음, 대화 등을 통해 색채를 분석하는 시장조사 기법은?

  1. 문헌조사법
  2. 임의추출법
  3. 관찰법
  4. 실험법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기록, 녹음, 대화 등을 통해 색채를 분석하는 것은 실제로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찰법이라는 기법을 사용한다. 다른 보기들은 관찰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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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무대디자인에 있어서 무대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가설무대
  2. 개방무대
  3. 회전무대
  4. 만사무대
(정답률: 46%)
  • "만사무대"는 무대의 종류가 아닌, 무대 디자인의 개념으로서 모든 종류의 무대를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실제로 존재하는 특정한 종류의 무대를 나타내지만, "만사무대"는 모든 종류의 무대를 포괄하는 개념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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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훌륭한 디자인으로 평가받기 위한 조건과 거리가 먼 것은?

  1. 경제성
  2. 다양성
  3. 독창성
  4. 합목적성
(정답률: 58%)
  • 다양성은 디자인의 평가 기준 중에서는 비교적 주관적인 요소이며, 디자인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중요도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다양성은 디자인의 평가 기준 중에서는 상대적으로 평가가 어려운 요소입니다. 반면에, 경제성, 독창성,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목적과 대상에 따라 필수적인 요소이며, 이들 요소가 충족되어야 디자인이 훌륭하다고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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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공기관이나 기업이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디자인이 잘된 제품에 부여하는 마크는?

  1. KS Mark
  2. GD Mark
  3. Green Mark
  4. Symbol Mark
(정답률: 알수없음)
  • GD Mark는 Good Design Mark의 약자로,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되는 마크이다. 디자인이 우수한 제품은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공공기관이나 기업에서는 이를 인증하여 제품의 질을 높이는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따라서 GD Mark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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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형태의 세련과 사용상의 개선이 이루어져 나타난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나타내는 디자인 요건은?

  1. 친자연성
  2. 독창성
  3. 합리성
  4. 문화성
(정답률: 64%)
  • 디자인은 인간의 문화와 관련이 깊으며, 디자인이 사용되는 문화적 배경과 관습을 고려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이러한 문화적 배경과 관습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디자인은 문화성을 가지며, 이는 인간중심의 디자인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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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실내디자인
  2. 디스플레이디자인
  3. 건축디자인
  4. 패키지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주로 공간과 관련된 디자인 분야이며, 실내디자인, 디스플레이디자인, 건축디자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패키지디자인은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로, 공간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어 환경디자인과 거리가 먼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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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환경디자인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도시계획
  2. 건축디자인
  3. 인테리어 디자인
  4. 운송수단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운송수단 디자인은 환경디자인의 영역에 속하지 않는다. 환경디자인은 주로 도시나 건축물 등의 환경을 디자인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운송수단 디자인은 이와는 다른 분야로, 교통수단의 디자인과 관련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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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디자인 이라는 용어의 어원으로 볼 수 있는 것은?

  1. 드로잉
  2. 마스킹
  3. 데생
  4. 칼라링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어원은 라틴어인 "designare"에서 온 것으로, "설계하다"라는 뜻입니다. 그 중에서도 "데생"은 프랑스어인 "déssiner"에서 온 것으로, "그리다"라는 뜻입니다. 따라서 "데생"은 디자인의 어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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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병치 보색현상을 도입한 점묘화법으로 대표되며, 최초로 색채를 도구화한 미술 사조는?

  1. 인상파
  2. 야수파
  3. 큐비즘
  4. 아르누보
(정답률: 31%)
  • 정답은 "인상파"입니다.

    인상파는 19세기 말 프랑스에서 시작된 미술 사조로, 자연에서 느낀 감정과 빛의 변화를 그대로 표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색채를 도구화하고, 병치 보색현상을 도입한 점묘화법을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기법으로 인해 자연의 빛과 색감을 더욱 생생하게 표현할 수 있었습니다. 인상파는 이후 다양한 미술 사조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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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색채계획을 위한 이미지 분석법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은?

  1. 군집 분석법
  2. MDS
  3. SD법
  4. 판별분석법
(정답률: 알수없음)
  • SD법은 색채의 밝기, 채도, 색조를 측정하여 이를 3차원 좌표계에 나타내고, 이를 통해 색채 간의 거리를 계산하여 색채의 유사성을 분석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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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미용 디자인의 연출을 위해서 고려하는 개인 고유의 신체 색에 해당되는 것끼리 연결된 것은?

  1. 피부-눈동자-모발
  2. 피부-모세혈관-모발
  3. 모발-손톱-치아
  4. 치아-눈동자-손톱
(정답률: 90%)
  • 피부, 눈동자, 모발은 모두 개인의 유전적 특성에 해당하는 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들이 연결되어 미용 디자인을 연출할 때 함께 고려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이다. 따라서 "피부-눈동자-모발"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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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마케팅의 가장 기초는 인간의 욕구이다. 매슬로우(Maslow)는 이러한 인간의 욕구를 다섯 계층으로 구분하였다. 잘못 설명된 것은?

  1. 자아실현 욕구 - 자아개발의 실현
  2. 생리적 욕구 - 배고픔, 갈증
  3. 사회적 욕구 - 자존심, 인식, 지위
  4. 안전 욕구 - 안전, 보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사회적 욕구 - 자존심, 인식, 지위" 이다.

    사회적 욕구는 인간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소속감을 느끼며 자신의 위치와 역할을 인식하는 욕구를 말한다. 이에 따라 자존심, 인식, 지위 등이 포함된다.

    자아실현 욕구는 개인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생리적 욕구는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인 욕구로, 배고픔, 갈증 등이 포함된다.

    안전 욕구는 인간이 위험으로부터 보호받고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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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는 산, 고층빌딩, 타워, 기념물등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환경디자인 용어는?

  1. 아고라
  2. 캐스케이드
  3. 파사드
  4. 랜드마크
(정답률: 알수없음)
  • 랜드마크는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멀리서도 위치를 알 수 있고, 그 지역의 대표적인 건축물, 기념물 등을 나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아고라", "캐스케이드", "파사드"는 환경디자인 용어이지만, 랜드마크는 그 지역의 상징물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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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던 양식운동으로서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의 외관이나 가구, 조명, 실내 장식, 회화, 포스터 등을 장식할 때 사용 되었던 양식은?

  1. 아르누보(Art Nouveau)
  2. 미술 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
  3. 디 스틸(De Stijl)
  4. 모더니즘(Modernism)
(정답률: 57%)
  • 아르누보는 자연물의 유기적 형태를 빌려 건축과 예술 작품을 장식하는 양식운동으로, 미술 공예운동과 함께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습니다. 이 양식은 곡선적인 라인과 식물 모티브, 동물 모티브 등을 사용하여 자연의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기존의 장식 양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창의성을 추구했습니다. 따라서 "아르누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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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색채 계획 및 배색의 과정에서 사용하는 배색 방법에 대한 설명 중 가장 부적절한 것은?

  1. 주조색이란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는 색으로,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말한다.
  2. 보조색은 주조색 다음으로 넓은 공간을 차지하며, 약 25% 정도의 면적을 차지한다.
  3. 보조색은 보조요소들을 배합색으로 취급함으로서, 변화를 주는 역할을 한다.
  4.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에 액센트를 주는 포인트 역할을 하는 색으로, 전체의 5% 정도를 차지한다.
(정답률: 55%)
  • "주조색이란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는 색으로, 전체의 40% 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말한다." 이 설명이 가장 부적절한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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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제품색채계획 단계의 순서가 올바른 것은?

  1. 시장,소비자 조사→ 색채계획서 작성→ 시제품 제작 → 주조색,보조색,강조색 결정
  2. 시장,소비자 조사→ 시제품 제작→ 소재 및 재질 결정→ 색채계획서 작성
  3. 시장,소비자 조사→ 색채계획서 작성→ 주조색,보조색, 강조색 결정→ 소재 및 재질 결정
  4. 시제품 제작→ 소재 및 재질 결정→ 색채계획서 작성 → 주조색,보조색,강조색 결정
(정답률: 80%)
  • 제품색채계획 단계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소비자 조사→ 색채계획서 작성→ 주조색,보조색, 강조색 결정→ 소재 및 재질 결정". 이는 시장과 소비자를 조사한 후에 색채계획서를 작성하고, 그 후에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을 결정하고 마지막으로 소재 및 재질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순서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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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조색사가 색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착색의 견뢰성(물리환경적인 조건에서 견디는 성질)
  2. 다양한 광원에서의 색채현시(color appearance)
  3. 작업공정의 가능성
  4. 분해시 발생할 물질 및 분광식색채계의 성능
(정답률: 64%)
  • 조색사가 색료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은 다양한데, 그 중에서도 분해시 발생할 물질 및 분광식색채계의 성능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색료가 사용되는 작업 과정에서 분해되어 발생하는 물질이나, 분광식색채계의 성능이 색채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없는 경우 색채의 정확성과 견뢰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색사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적합한 색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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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소프트웨어와 정밀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자동 배색하는 장치는?

  1. CCD(Charge Coupled device)
  2. CCM(Computer Color Matching)
  3. CII(Color Index International)
  4. ICC(International Color Consortium)
(정답률: 60%)
  • CCM은 소프트웨어와 정밀측정기기를 사용하여 색을 자동 배색하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CCD는 이미지 센서로 사용되는 기술이며, CII는 색상 인덱스 국제 기구를 의미하며, ICC는 국제 색상 연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CCM이 색을 자동 배색하는 장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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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어떤 색채가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은?

  1. 색영역 맵핑(color gamut mapping) 현상
  2. 광 불일치(light inconsistency) 현상
  3. 메타메리즘(metamerism) 현상
  4.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현상
(정답률: 59%)
  • 컬러 어피어런스 현상은 매체, 주변색, 광원, 조도 등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관찰될 때, 같은 색상이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상의 성질과 인간의 시각 체계에 기인한 것으로, 색상의 밝기, 채도, 명도 등이 변화하면서 색상 자체도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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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KS A 3502 규격의 안전색 표시사항 중 녹색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안전
  2. 진행
  3. 정지
  4. 위생·구호
(정답률: 46%)
  • KS A 3502 규격의 안전색 표시사항 중 녹색은 "진행"을 나타내는 색상이다. 따라서 "정지"는 녹색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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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육안 조색에 있어서의 색채 조절시 유의할 점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CCM소프트웨어의 준비 정도
  2. 채도의 차이
  3. 색상의 방향과 정도
  4. 명도의 차이
(정답률: 94%)
  • 육안 조색에 있어서 색채 조절시에는 채도의 차이, 색상의 방향과 정도, 명도의 차이를 유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CCM소프트웨어의 준비 정도입니다. 이유는 CCM소프트웨어는 컬러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색상을 보장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조절하는 것보다 더 정확하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CM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다면 육안으로 조절하는 것보다 더욱 정확한 색상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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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해상도에 대한 바른 설명은?

  1. 해상도가 이미지에 필요한 만큼 충족되면 픽셀화가 된다.
  2. 픽셀의 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을 좌우한다.
  3. 비트 해상도는 각 픽셀에 저장되는 컬러 정보의 양과 관련없다.
  4. 사진의 이미지를 확대해 보면 거칠어 지는데 이는 해상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정답률: 80%)
  • 해상도란 이미지를 구성하는 픽셀의 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많은 픽셀이 사용되어 이미지가 더 선명하고 질이 좋아집니다. 이에 반해 해상도가 낮으면 픽셀이 적어져 이미지가 흐릿하고 질이 나쁩니다. 따라서 "픽셀의 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질을 좌우한다."는 말이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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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프린트되는 디지털 색채가 아닌 것은?

  1. RED
  2. MAGENTA
  3. CYAN
  4. YELLOW
(정답률: 84%)
  • "RED"는 CMYK 색상 모델에서 "MAGENTA", "CYAN", "YELLOW" 색상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색상이기 때문에 프린트되는 디지털 색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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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KS)이 정한 안전색의 일반적 사항 중에서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이나 청결을 필요로 하는 개소에 사용하는 색깔은?

  1. 빨강
  2. 검정
  3. 흰색
  4. 녹색
(정답률: 60%)
  •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이나 청결을 필요로 하는 개소에 사용하는 색깔은 시설물의 시인성을 높이고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깔은 흰색입니다. 이는 흰색이 깨끗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흰색은 다른 색깔과 대조되어 시설물의 표시나 방향지시에 용이하며, 시설물의 크기나 형태와 상관없이 일관성 있는 시각적 효과를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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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광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낮은 색온도는 따뜻한 색에 대응되고 높은 색온도는 시원한 색에 대응된다.
  2. 주광색 형광등은 연색성이 낮아 병원복도, 경기조명, 식료품매장 등에 적합하다.
  3. 인공 광원이 얼마나 기준광과 비슷하게 물체의 색을 보여주는가를 나타내는 것이 연색지수이다.
  4. 백열등과 같이 뜨거워져서 빛을 내는 열광원은 흑체의 색온도로 구분하고 열광원이 아닌 경우에는 상관 색온도로 구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광색 형광등은 연색성이 낮아 병원복도, 경기조명, 식료품매장 등에 적합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주광색 형광등은 연색성이 낮아서 물체의 색을 실제 색과 다르게 보이게 할 수 있지만, 이러한 특성이 병원복도, 경기조명, 식료품매장 등에서는 오히려 적합하다. 이는 이러한 장소에서는 물체의 색보다는 밝기와 균일한 조명이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광색 형광등은 이러한 장소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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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색재(Colorant)의 일반적인 사항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색재는 염료와 도료 및 첨가제로 구분한다.
  2. 염료와 안료는 용매에 분해된다.
  3. 안료는 가는 분말의 형태로 사용되며, 불투명하다.
  4. 염료는 액체이며 불투명하고 산화철, 산화망간, 목탄 등이 이에 해당된다.
(정답률: 62%)
  • 안료는 불투명한 가는 분말의 형태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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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은 흑체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2.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를 상징하여 흑체라고 한다.
  3. 흑체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뜨거워진다.
  4. 흑체는 비교적 저온에서는 붉은 색을 띈다.
(정답률: 64%)
  • 정답은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가 틀린 것이다.

    흑체란 외부의 모든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를 열로 변환하여 모든 파장에서 완전히 흡수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따라서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이를 상징하여 흑체라고 한다. 흑체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뜨거워지며, 이는 흑체 복사라고 불리는 열 복사로 나타난다. 또한, 흑체는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며, 높은 온도에서는 백색에 가까워지고, 낮은 온도에서는 붉은 색을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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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한국산업규격(KS)에서 정한 다음 용어 ①과 ②는 무엇을 뜻하는가?

  1. ① 크로마 ② 채도
  2. ① 크로마 ② 색상각
  3. ① 색상 ② 크로마
  4. ① 색상각 ② 크로마
(정답률: 86%)
  • ① 크로마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용어이고, ② 색상각은 색의 차이를 인식하는 능력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정답은 "① 크로마 ② 색상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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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채의 측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 측정은 객관적인 색채값의 지정과 관리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객관적인 색채의 측정은 색채계(color meter)를 이용한다.
  3. 국제적인 측정표준과 색채 표시 기준이 설정되어 있어 이를 기준으로 색채 측정이 이루어진다.
  4. 색채계보다는 눈으로의 측색이 편차요인이 없다.
(정답률: 73%)
  • "색채계보다는 눈으로의 측색이 편차요인이 없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이유는 눈으로의 측색은 개인의 시력, 색감, 조명 등에 따라서 측정 결과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계를 이용하여 객관적이고 일관된 색채값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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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페인트(도료)의 4대 기본 구성 성분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안료(Pigment)
  2. 수지(Resin)
  3. 용제(Solvent)
  4. 경화제
(정답률: 알수없음)
  • 페인트(도료)의 4대 기본 구성 성분은 안료(Pigment), 수지(Resin), 용제(Solvent), 경화제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경화제입니다. 경화제는 페인트가 건조하고 단단해지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성분으로, 다른 성분들과는 달리 페인트의 물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경화제는 페인트의 건조 시간과 단단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대표적으로 에폭시 수지나 폴리우레탄 수지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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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색채측정에서의 측정조건이 0/d SPEX(specular excluded)로 표기되었을 때 그 의미는 ?

  1.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만을 측정한다.
  2.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과 광택을 포함하여 측정한다.
  3. 시료의 수평방향으로 빛이 입사하여 되돌아오는 빛만을 측정한다.
  4. 시료의 수평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을 특정장비(SPEX)로 측정한다.
(정답률: 28%)
  • 0/d SPEX(specular excluded)는 광택을 제외한 확산된 빛만을 측정하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료의 수직방향으로 빛이 입사되고 확산된 빛만을 측정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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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안료를 합성하는 조건들이다. 이중 착색도, 불투명도, 점도, 굴절율, 빛의 산란과 흡수 등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것은?

  1. 안료의 색상 및 반응조건
  2. 건조조건
  3. 안료입자의 크기
  4. 희석제의 종류
(정답률: 42%)
  • 안료입자의 크기가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이유는 안료입자의 크기가 작을수록 빛의 산란과 흡수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작은 입자는 빛을 통과하기 쉽고, 큰 입자는 빛을 흡수하고 산란시키기 때문에 안료의 색상이 변화하거나 불투명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료를 합성할 때는 안료입자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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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염료와 안료에 대하여 옳게 설명한 것은 ?

  1. 염료는 주로 물에 잘 녹지 않고 안료는 잘 녹는다.
  2. 일반 페인트는 주로 안료를 사용하지만, 수성페인트는 염료를 쓴다.
  3. 컬러프린터의 인쇄잉크는 염료이고 레이저 토너는 안료이다.
  4. 염료는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흡착하고 안료는 접착제를 쓴다.
(정답률: 20%)
  • 염료는 화학적 반응을 통하여 흡착하고 안료는 접착제를 쓴다. 염료는 화학적으로 물질 표면에 흡착되어 색을 내는 반면, 안료는 접착제를 사용하여 물질 표면에 부착되어 색을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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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디스플레이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화소의 숫자를 말하는 것은?

  1. ppi(pixels per inch)
  2. dpi(dots per inch)
  3. lpi(line per inch)
  4. 디멘션(dimensions)
(정답률: 46%)
  • ppi는 디스플레이 모니터 내에 포함되어 있는 화소의 숫자를 말한다. 즉, 모니터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선명도와 해상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ppi는 인치당 화소의 수를 나타내며, 화면의 크기와 해상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한다. 따라서, 더 많은 화소가 있는 모니터일수록 더 선명하고 고화질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dpi는 프린터의 출력 해상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되며, lpi는 인쇄물의 해상도를 나타내는데 사용된다. 디멘션은 크기나 형태와 같은 차원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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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인쇄잉크는?

  1. Magenta, Yellow, Green, Blue
  2. Red, Yellow, Blue, Cyan
  3. Magenta, Yellow, Cyan, Black
  4. Red, Pink, Blue,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Magenta, Yellow, Cyan, Black"은 CMYK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상이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색상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 수 있으며, 인쇄에서는 이 색상들을 사용하여 모든 색상을 표현합니다. 또한, 이 색상들은 인쇄에서 사용되는 색상이므로, "Magenta, Yellow, Green, Blue"나 "Red, Pink, Blue, Black"와 같은 다른 색상들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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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같은 결과를 얻는 방법을 서로 짝지은 것이다. 맞는 것은?

  1. d/0-0/90
  2. d/0-45/0
  3. 0/d-0/45
  4. 45/0-0/45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인 컬러미터에서 "d"는 조명과 측정 각도가 모두 45도인 것을 의미하고, "0"은 조명과 측정 각도가 모두 수직인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d/0-0/90"은 조명이 45도 각도로 비추어지고, 측정이 90도 각도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색상 측정 결과가 다른 방법들과 다르게 나올 수 있다. "d/0-45/0"은 조명이 45도 각도로 비추어지고, 측정이 수직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0/d-0/45"는 조명이 수직으로 비추어지고, 측정이 45도 각도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이 두 방법은 서로 다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45/0-0/45"는 조명과 측정 각도가 모두 45도인 것으로,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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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백색광을 노란색 필터에 통과시킬 때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1. 장파장
  2. 중파장
  3. 단파장
  4. 적외선
(정답률: 40%)
  • 백색광은 모든 파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노란색 필터에 통과시킬 때도 모든 파장이 통과합니다. 따라서 통과되지 않는 파장은 없습니다. 정답인 "단파장"은 오타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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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색 중 가장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은 ?

  1. 주황
  2. 초록
  3. 자주
  4. 보라
(정답률: 80%)
  • 주황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색으로, 빨간색의 열기와 노란색의 밝기가 결합되어 따뜻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주황은 다른 색보다 더 따뜻하게 느껴지는 색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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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물체 내부의 시각색소가 흡수하는 빛의 양을 파장별 함수로 나타낸 것은?

  1. 흡수스펙트럼
  2. 반사스펙트럼
  3. 굴절스펙트럼
  4. 확산스펙트럼
(정답률: 50%)
  • 물체 내부의 시각색소는 특정 파장의 빛을 흡수하고 나머지 파장의 빛을 반사하거나 투과시킵니다. 이때, 흡수하는 빛의 양을 파장별로 나타낸 것이 바로 "흡수스펙트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수스펙트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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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명도대비는 명도의 차이가 클수록 더욱 뚜렷하다.
  2. 유채색보다 무채색이 더욱더 강하게 나타난다.
  3.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했을 때 밝은색은 더욱 밝아 보인다.
  4. 색채가 검정바탕에서 가장 어둡게 보이고 하얀바탕에서 가장 밝게 보인다.
(정답률: 55%)
  • 정답은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했을 때 밝은색은 더욱 밝아 보인다." 이다.

    색의 명도대비는 색의 밝기 차이를 의미하며, 명도가 크게 차이날수록 더욱 뚜렷하게 인식된다는 것은 맞다. 유채색보다 무채색이 더욱 강하게 나타나는 것도 맞다.

    하지만 "명도가 다른 두 색을 인접했을 때 밝은색은 더욱 밝아 보인다."는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인접할 때, 명도가 높은 색이 더욱 밝아 보이는 것이 아니라, 두 색의 명도 대비가 적절하게 조절되어야 색이 균형적으로 인식된다.

    따라서, "색채가 검정바탕에서 가장 어둡게 보이고 하얀바탕에서 가장 밝게 보인다."라는 설명은 맞는 설명이다. 검정은 명도가 0에 가깝기 때문에 어두운 색으로 인식되고, 하얀색은 명도가 100에 가깝기 때문에 밝은 색으로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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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는?

  1. 잔상시
  2. 유도시
  3. 중간시
  4. 박명시
(정답률: 80%)
  • 박명시는 명소시와 암소시의 중간 정도의 밝기에서 추상체와 간상체 모두 활동하고 있는 시각상태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박명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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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보색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혼합하여 무채색이 되는 두 색은 서로 보색관계에 있다
  2. 색료혼합의 경우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의 혼합 결과는 검정에 가깝다.
  3. 혼색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4. 색상환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 한다.
(정답률: 73%)
  • "색상환에서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있는 색을 보색이라 한다."가 틀린 설명이 아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색을 말하는 것이 맞다.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이다. 이는 색상환에서 빨간색과 초록색이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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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1. 계시효과
  2. 동시효과
  3. 면적효과
  4. 동화효과
(정답률: 64%)
  • 동화효과는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한 색들이 서로 비슷하게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 등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아 인지적인 효과를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으면 빨간색이 주황색과 비슷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디자인에서 색상 조합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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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두 색의 채도차가 크게나는 현상은?

  1. 색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60%)
  • 채도대비는 두 색의 채도가 크게 차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두 색을 동시에 인접시켜 놓았을 때 채도 차이가 크게 느껴지는 것이 바로 채도대비입니다. 다른 선택지인 "색상대비"는 두 색의 색상이 다른 경우를 말하며, "명도대비"는 두 색의 밝기 차이를 말합니다. "보색대비"는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한 색상을 사용하여 대비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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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실제보다 날씬해 보이려면 어떤 색의 옷을 입는 것이 좋은가?

  1. 따뜻한 색
  2. 밝은 색
  3. 어두운 무채색
  4. 채도가 높은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어두운 무채색은 그림자 효과를 주어 실제보다 날씬해 보이게 만들어줍니다. 따뜻한 색과 밝은 색은 오히려 몸의 부피감을 더해주고, 채도가 높은 색은 시선을 끌어 몸의 크기를 강조해주기 때문에 날씬해 보이려면 어두운 무채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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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의 온도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은?

  1. 명도
  2. 색상
  3. 채도
  4. 항상성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온도감은 색상에 의해 결정되며, 명도나 채도는 온도감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항상성은 색의 변화 없이 일정한 성질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온도감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색의 온도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은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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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정상적인 눈의 경우 추상체(원뿔세포)는 그 흡수 스펙트럼에 따라 몇가지로 구분 되는가?

  1. 1가지
  2. 2가지
  3. 3가지
  4. 4가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상적인 눈의 추상체는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이는 각각 빨간색, 초록색, 파란색을 흡수하는 세 가지 종류의 원뿔세포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원뿔세포들은 다양한 비율로 조합되어 우리가 보는 모든 색상을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눈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원뿔세포가 존재하므로 추상체도 세 가지로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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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가법혼색이 아닌 것은?

  1. 동시혼색
  2. 계시혼색
  3. 병치혼색
  4. 동화혼색
(정답률: 54%)
  • 가법혼색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섞어 더 밝고 진한 색을 만드는 것이지만, 동화혼색은 하나의 색조에서 밝기나 채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동화혼색은 가법혼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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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NCS시스템에서 빨강(Red)의 대응색은?

  1. 백색(White)
  2. 파랑(Blue)
  3. 노랑(Yellow)
  4. 녹색(Green)
(정답률: 67%)
  • NCS 시스템에서 빨강(Red)과 대응하는 보색은 녹색(Green)입니다. 이는 색상 원리 중 보색이 서로 상반되는 색상이라는 원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즉, 빨강과 녹색은 색상 원리상 서로 보색 관계에 있으며, 빨강과 녹색을 함께 사용하면 대비가 강하고 화려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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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내용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맞는 것은?

  1. a 난색, b 한색
  2. a 한색, b 난색
  3. a 고명도, b 저채도
  4. a 고채도, b 저명도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a는 색상이 다양하게 섞여있어 난색이고, b는 한 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져 있어 한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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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검정색 바탕 위의 노란색
  2. 검정색 바탕 위의 청색
  3. 흰색 바탕 위의 노란색
  4. 흰색 바탕 위의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 바탕 위의 노란색"이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이다. 검정색은 다른 모든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노란색이 검정색 위에 올라가면 더욱 눈에 띄게 보이게 된다. 또한, 노란색은 밝고 선명한 색상이기 때문에 검정색과의 대비가 더욱 강해져 명확하게 인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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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감법혼합 중 틀린 것은?

  1. 마젠타 + 노랑 = 빨강
  2. 파랑 + 빨강 = 주황
  3. 시안 + 마젠타 = 파랑
  4. 노랑 + 시안 + 마젠타 = 검정
(정답률: 90%)
  • "노랑 + 시안 + 마젠타 = 검정"이 틀린 감법혼합입니다. 이유는 노랑, 시안, 마젠타를 모두 섞으면 검정색이 아니라 갈색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파랑 + 빨강 = 주황"은 감법혼합의 기본 원리인 빛의 삼원색 (빨강, 초록, 파랑)을 이용한 혼합입니다. 파랑과 빨강을 섞으면 초록색이 나오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감법혼합에서는 빨강을 빼서 파랑과 녹색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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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내용 중 맞는 것은?

  1. 간상체는 약한 빛에서 활동한다.
  2. 간상체는 유채색을 지각할 수 있다.
  3. 추상체는 망막 주변부에 많이, 고르게 분포한다.
  4. 추상체에 의한 순응이 간상체에 의한 것보다 늦다.
(정답률: 20%)
  • 간상체는 약한 빛에서 활동하는 이유는 간단하게 말하면 간상체는 망막의 막대세포와 연결되어 있고, 막대세포는 저조도에서 활동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간상체는 저조도에서 활동하며, 약한 빛에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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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중간혼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을 인접되게 배치하여 혼합된 색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다.
  2. 컬러인쇄는 중간혼색을 사용한다.
  3. 감법혼색의 영역에 속한다.
  4. 중간혼색의 예로 베졸드효과를 들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의 영역에 속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중간혼색은 색을 인접되게 배치하여 혼합된 색으로 보이게 하는 것이며, 컬러인쇄에서 사용됩니다. 베졸드효과는 중간혼색의 예 중 하나입니다. 감법혼색은 색을 더해가며 밝게 만드는 것이며, 중간혼색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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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백색광이 물체에 비추어졌을 때 물체가 600nm∼700nm의 빛을 흡수하고 나머지를 반사시켰다면 이 물체는 다음 중 어떤 색에 가장 가깝게 보이겠는가?

  1. 빨간색
  2. 청록색
  3. 자주색
  4.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가 600nm∼700nm의 빛을 흡수한다는 것은 이 물체가 빨간색에 가까운 색을 흡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반사되는 빛은 빨간색을 제외한 파란색과 초록색이 주를 이루게 됩니다. 이 중에서 가장 가까운 색은 파란색과 초록색을 혼합한 청록색입니다. 따라서 이 물체는 청록색에 가깝게 보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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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인간의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것은?

  1. 가시광선
  2. 감마선
  3. 우주선
  4. 적외선
(정답률: 60%)
  • 인간의 눈은 가시광선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가시광선"이 정답이다. 감마선은 고에너지 전자기파로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없고, 우주선은 존재하지 않는 것이며, 적외선은 인간의 눈으로는 볼 수 있지만 가시광선보다 짧은 파장을 가지기 때문에 색상이나 세부적인 모양을 구분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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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색각의 생리· 심리원색을 바탕으로 하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1. S2030-Y90R
  2. 20lc
  3. 4YR4/10
  4. 3:yR
(정답률: 17%)
  •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색각의 생리·심리원색을 바탕으로 한다. 이 중에서 "20lc"는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표시 방법이다. "20"은 밝기를 나타내며, 0부터 100까지의 범위를 가진다. "lc"는 채도를 나타내며, "l"은 색의 진하기를 나타내는 "lightness"의 약자이고, "c"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chroma"의 약자이다. 따라서 "20lc"는 밝기가 20이고, 색의 진하기와 선명도를 나타내는 값이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색채표시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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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등백계열의 조화
  2. 등흑계열의 조화
  3. 등보계열의 조화
  4. 등가색환의 조화
(정답률: 60%)
  •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에서 "등보계열의 조화"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등간격으로 나뉘어진 색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계열의 색상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에서는 "등보계열의 조화"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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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 색상의 수는?

  1. 10
  2. 18
  3. 24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빨강, 주황, 노랑, 녹색, 청록, 파랑, 보라 등 총 7가지 색상을 사용합니다. 이 7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색입체를 구성하면, 각 색상마다 3단계씩 존재하므로 7 x 3 = 21개의 색입체가 만들어집니다. 또한, 흰색과 검은색을 추가하여 총 23개의 색입체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검은색은 색상이 아니므로 제외하면 최종적으로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 색상의 수는 23 - 1 = 22개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2개가 아닌 2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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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파버 비렌(Faber Birren)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1. 색삼각형의 연속된 선상에 위치한 색들은 서로 조화 한다.
  2. 오스트발트의 조화론과 매우 유사하나 색삼각형을 색채군으로 묶어 단순하게 표현하였다.
  3. 색채의 미적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는 White, Black, Tone의 세가지이다.
  4. 비렌의 색삼각형을 쉽게 접근하기 위해 만든 것이 일본 PCCS 의 휴/톤 시스템이다.
(정답률: 73%)
  • 정답은 "색채의 미적 효과를 나타내는 용어는 White, Black, Tone의 세가지이다." 이다. 이유는 파버 비렌의 색채조화 원리에서는 White, Black, Tone이 아닌 색상의 진한 정도, 색상의 밝기, 색상의 채도 등을 고려하여 색상을 조화롭게 조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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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시킨 표색계는?

  1. 먼셀표색계
  2. RAL표색계
  3. NCS표색계
  4. XYZ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의 원리는 빨강, 초록, 파랑의 세 가지 색을 다양한 비율로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이를 적용시킨 표색계는 빨강, 초록, 파랑의 색상값을 각각 숫자로 표현하여 색상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XYZ표색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XYZ표색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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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색공간 읽는 법으로 맞는 것은?

  1. L*a*b*색공간에서 L*는 채도, a*와 b*는 색도좌표를 나타낸다.
  2. +a*는 빨간색 방향 +b*는 파란색 방향이다.
  3. 중앙은 완전 백색이다.
  4. +a*는 빨간색 방향, -a*는 노란색 방향이다.
(정답률: 46%)
  • 정답은 "L*a*b*색공간에서 L*는 채도, a*와 b*는 색도좌표를 나타낸다."이다. L*는 밝기를 나타내며, a*와 b*는 적색-녹색과 청색-노란색의 차이를 나타낸다. 따라서 중앙이 완전 백색인 이유는 적색-녹색과 청색-노란색의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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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현재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한국산업규격 표기법은?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발트 표색계
  3. 문-스펜서 표색계
  4. 게리트슨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재 우리나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한국산업규격 표기법은 "먼셀 표색계"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표준화된 방법으로, 국제적으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먼셀 표색계는 색의 밝기를 0부터 10까지, 채도를 0부터 14까지의 수치로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제품의 색상을 일관되게 표현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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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혼색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심리· 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
  2. 먼셀 표색계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3.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로 표준색표의 번호나 기호를 붙인다.
  4. 색지각의 심리적인 속성인 색상, 명도, 채도에 따라 행해지는 체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심리· 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는 혼색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이다. 이는 색상을 묘사하기 위해 빛의 혼합을 실험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기반으로 색상을 표현하는 체계이다. 먼셀 표색계가 가장 대표적인 혼색계이며, 색상, 명도, 채도 등의 심리적인 속성에 따라 색을 분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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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가 아닌 것은 ?

  1. 질서의 원리
  2. 유사의 원리
  3. 동류의 원리
  4. 변화의 원리
(정답률: 39%)
  •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는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는 원리로, 색상의 질서, 유사성, 동류성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질서의 원리", "유사의 원리", "동류의 원리"는 모두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에 해당한다. 반면에 "변화의 원리"는 색상의 변화를 통해 조화를 이루는 원리로, 저드의 색채조화 원리와는 다른 개념이다. 따라서 정답은 "변화의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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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음양오행설에서 볼 때 오정색 중 백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

(정답률: 알수없음)
  • 음양오행설에서 백색은 금속을 나타내며, 서쪽은 금속의 방향이다. 따라서 오정색 중 백색이 의미하는 방위는 "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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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먼셀은 색채조화의 기본을 균형으로 생각하였다. 먼셀이 제시한 균형의 원리에 근거할 때, 부조화의 경우는?

  1. 회색스케일(gray scale)의 그라데이션(gradation)
  2. 하나의 색상에 백색이나 검정을 섞어 만든 색들
  3. 채도는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들이 회색스케일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변화할 때
  4. 중간명도의 반대색들로 낮은 채도의 면적을 작게 하고, 높은 채도의 면적은 크게 할 때
(정답률: 47%)
  • 먼셀이 제시한 균형의 원리는 색채의 적절한 조화를 이루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색상, 명도, 채도의 균형이 중요하다. 따라서 부조화의 경우는 색상, 명도, 채도 중 하나 이상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채도가 높은 색상과 채도가 낮은 색상이 함께 사용될 때, 채도가 높은 색상이 지배적으로 느껴지는 경우에는 부조화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간명도의 반대색들로 낮은 채도의 면적을 작게 하고, 높은 채도의 면적은 크게 함으로써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해야 한다. 이 방법은 회색스케일의 그라데이션에서도 사용되며, 채도는 같고 명도가 다른 반대색들이 회색스케일에 따라 일정 간격으로 변화할 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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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먼셀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중심축의 회색 주위에 나타나는 모양은?

  1. 같은 명도의 여러 색상
  2. 같은 채도의 여러 색상
  3. 같은 색상의 채도 변화
  4. 같은 색상의 같은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입체는 중심축을 따라 대칭을 이루는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평으로 절단하면 대칭적인 모양이 나타납니다. 이 때, 각 부분의 명도는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같은 명도의 여러 색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같은 명도의 여러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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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대표적인 현색계가 아닌 것은?

  1. Munsell색체계
  2. CIE표준 표색계
  3. DIN색표계
  4. NCS색체계
(정답률: 40%)
  • 정답: CIE표준 표색계

    설명: Munsell색체계, DIN색표계, NCS색체계는 모두 대표적인 현색계이며, 색을 측정하고 분류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반면에 CIE표준 표색계는 색의 인식과 관련된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기반으로 색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CIE표준 표색계는 현색계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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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먼셀색상에서 5R보다 큰 수의 빨강(7.5R 등)의 설명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

  1. 노란색을 띤 빨강이다.
  2. 자주색을 띤 빨강이다.
  3. 샛 빨강을 뜻한다.
  4. 연한 빨강을 뜻한다.
(정답률: 28%)
  • "노란색을 띤 빨강이다."가 가장 올바른 설명이다. 먼셀색상에서 5R보다 큰 수의 빨강은 노란색을 띤 빨강으로 분류되며, 이는 빨강색상에 노란색이 혼합되어 더 밝고 따뜻한 빨강색상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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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색명법은?

  1. 고유색명
  2. 관용색명
  3. 계통색명
  4. 생활색명
(정답률: 60%)
  • 기본 색명에 수식어를 붙여 표현하는 색명법은 "계통색명"입니다. 이는 색을 일정한 체계에 따라 분류하고 명명하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진한 빨강"이나 "연한 파랑"과 같이 색의 질감이나 밝기를 나타내는 수식어를 붙여 표현합니다. 이러한 방법은 색의 구분과 명확한 표현을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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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S3020-Y90R에 대한 해석으로 맞는 것은?

  1. 대상색에서 유채색도가 50%의 비율
  2. 대상색에서 검정색도가 30%의 비율
  3. 대상색에서 하양색도가 20%의 비율
  4. 유채색도c에서 노랑은 90%, 빨강은 10%의 비율
(정답률: 알수없음)
  • S3020-Y90R은 대상색이 노란색이고, 유채색도가 50%이며, 검정색도가 30%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는 노란색에서 검정색을 30%만큼 혼합한 색상이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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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색의 배색에서 색채의 면적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 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정량적으로 이론화한 색채조화 론은?

  1. 문· 스펜서(Moon· Spencer)의 색채조화론
  2. 오스트발트(Ostwald)의 색채조화론
  3. 저드(Judd)의 색채조화론
  4. 쉐뷰럴(Chevreul)의 색채조화론
(정답률: 55%)
  • 문· 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은 색채의 면적이 색의 밝기와 채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저채도의 약한 색은 면적을 넓게, 고 채도의 강한 색은 면적을 좁게 해야 균형이 맞는다는 원칙을 이론화한 것이다. 이는 색채의 조화를 위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로, 색채 디자인에서 매우 유용하게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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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다음 중 먼셀(Munsell) 3속성에 의한 표시 기호 1.5Y 5.0/5.5 와 가장 같은 관용 색명은?

  1. 개나리색(Chrome Yellow)
  2. 세피아(Sepia)
  3. 황토색(Yellow Ochre)
  4. 카키(Khaki)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3속성은 색상(Hue), 채도(Chroma), 밝기(Value)를 나타내는데, "1.5Y"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Hue)을 의미하고, "5.0/5.5"는 채도(Chroma)와 밝기(Value)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색상은 노란색 계열의 중간 채도와 밝기를 가진 색상입니다. 이와 가장 유사한 관용 색명은 "카키(Khaki)"입니다. 카키는 노란색과 갈색이 섞인 중간 채도와 밝기를 가진 색상으로, 먼셀 3속성에서 1.5Y 5.0/5.5와 매우 유사한 특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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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

  1. 조화란 유사한 것을 말한다.
  2.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3. 조화는 대비와 같다.
  4. 조화란 중심을 향하는 운동이다.
(정답률: 82%)
  •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색채들이 서로 어떻게 조화롭게 어우러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채들 간의 질서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가 정답입니다. 즉, 색채들이 일정한 규칙에 따라 배치되어 있을 때, 우리는 그것을 조화롭게 느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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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한국산업규격의 계통색명과 그 약호가 바르게 표시된 것은?

  1. 어두운 녹색 띤 노랑 : dk-gY
  2. 회보라 : n-PB
  3. 아주 어두운 남색 : vb-B
  4. 해맑은 파랑 띤 흰색 : st-nBW
(정답률: 60%)
  • 한국산업규격에서는 계통색명과 약호를 통해 색상을 표시합니다. "어두운 녹색 띤 노랑 : dk-gY"에서 "dk"는 어두운(dark)을 의미하고, "gY"는 녹색(yellowish green)을 의미합니다. 또한, 녹색과 노랑 사이에 띤이 있으므로 "띤"이라는 표현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색상은 어두운 녹색과 노랑이 섞인 색상이며, 약호는 "dk-g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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