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1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3-03-1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심리

1. 다음 중 색상의 연상 내용이 맞는 것은?

  1. 흰색 : 신비, 불안
  2. 검정색 : 평범, 청정
  3. 회색 : 소극적, 고상
  4. 연두색 : 기쁨, 강열
(정답률: 알수없음)
  • 회색은 검은색과 흰색의 중간색으로서, 둘 다의 특성을 조합한 것으로 소극적이면서도 고상한 느낌을 줍니다. 검은색의 진취적이고 강렬한 느낌과 흰색의 깨끗하고 차분한 느낌을 조화시킨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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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가 상징하는 의미를 결정하는 요인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개인의 경험과 기억
  2. 종교, 관습
  3. 방위, 지역
  4. 계급의 등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가 상징하는 의미를 결정하는 요인 중에서 "개인의 경험과 기억"은 비교적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개인의 경험과 기억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색이라도 각자의 경험과 기억에 따라 다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종교, 관습", "방위, 지역", "계급의 등급"은 보다 공통적이고 객관적인 요인으로서 색채의 상징적 의미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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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환경색의 개념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녹색 - 번영의 색 - 이슬람 문화권의 색
  2. 황색 - 대지와 태양의 색 - 아시아의 색
  3. 청색 - 하늘과 바다의 색 - 실크로드문화의 색
  4. 검정 - 고귀함, 신비의 색 - 고원과 분지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이 고원과 분지의 색이라는 것은 개념적으로 잘못된 것입니다. 검정색은 일반적으로 고귀함과 신비성을 상징하는 색으로 여겨지며, 지리적인 지역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고원과 분지의 색"이라는 표현은 검정색과는 어울리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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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색채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이 아닌 것은?

  1. 순위법
  2. 연속자극법
  3. 언어척도법
  4. 감성 데이터베이스 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자극법은 색채의 선호도를 파악하는 조사방법이 아니라, 색채의 밝기나 채도 등을 조절하여 참여자의 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연속자극법"입니다. 순위법은 참여자가 주어진 색채들을 순위로 나열하는 방법, 언어척도법은 참여자가 주어진 단어나 문장을 통해 색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방법, 감성 데이터베이스 조사는 참여자의 감정과 관련된 단어를 통해 색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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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언어척도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1. 신중한 답을 구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유도한다.
  2. 서로 상반되는 형용사군을 이용한다.
  3. 세밀한 차이를 필요로 할 경우 7단계 평가로 척도화 한다.
  4. 색채의 지각현상과 감정효과를 다면적으로 분석 할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신중한 답을 구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유도한다."는 언어척도법의 설명이 아니라, 언어척도법을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 중 하나이다. 이유는 언어척도법은 주관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참여자들이 신중하게 생각하고 판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판단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이 문장은 틀린 설명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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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배색의 세퍼레이션(Separation)효과에 대한 설명이 맞는 것은?

  1. 정리된 배색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색상이 연속적으로 길게 분포되어 있다.
  3. 명도를 고-저-고로 변화시켜 깊고 정리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4. 어두운 두색의 사이에 밝은 회색톤을 삽입하면 경쾌한 이미지가 살아난다.
(정답률: 31%)
  • 어두운 두색의 사이에 밝은 회색톤을 삽입하면 경쾌한 이미지가 살아난다는 것은 대비를 조절하여 이미지에 활기와 생동감을 더해주는 효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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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1. 빨강
  2. 노랑
  3. 녹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명시도가 높은 색으로서 뾰족하고 날카로운 모양을 연상시키는 색채는 "빨강"이나 "노랑"입니다. 그 중에서 "노랑"은 빨강보다 더 밝고 화려한 색상이기 때문에 더욱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노란색은 태양이나 불꽃과 같이 뜨거운 것을 상징하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뾰족하고 날카로운 느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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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색채의 연상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녹색 - 풀, 초원, 산 - 안정, 평화, 청초
  2. 파랑 - 바다, 온화, 청순 - 즐거움, 원숙함, 사랑
  3. 노랑 - 개나리, 병아리, 나비 - 명랑, 화려, 환희
  4. 빨강 - 피, 불, 태양 - 정열, 공포, 흥분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은 바다, 온화, 청순과 연상되는데, 즐거움, 원숙함, 사랑과 연결되는 것은 잘못된 연상입니다. 이유는 파란색은 일반적으로 차분하고 안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즐거움, 원숙함, 사랑과 같은 감정과는 연결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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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색채조절의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마음의 안정
  2. 눈의 피로 회복
  3. 조형적 아름다움
  4. 일의 능률 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일의 능률 향상"입니다.

    색채조절은 주로 마음의 안정을 취하기 위해, 눈의 피로 회복을 위해, 그리고 조형적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일의 능률 향상과는 비교적 거리가 있습니다.

    조형적 아름다움은 예술 작품이나 디자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색채를 조절하여 조형적 아름다움을 표현하면, 작품이나 디자인의 인상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절한 색채를 사용하여 조형적으로 아름다운 인테리어를 만들면, 그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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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금색, 은색 등과 같은 메탈릭(metalic)색을 강조색으로 배색한 것은 어느 경우에 해당하는가?

  1. 반대 색상 배색
  2. 톤 온 톤 배색
  3. 톤 인 톤 배색
  4. 세퍼레이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메탈릭색은 주로 세퍼레이션 배색으로 사용된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색상을 경계선을 만들어 나누어 사용하는 것으로, 메탈릭색은 강조색으로 사용되어 경계선을 더욱 뚜렷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정답은 "세퍼레이션 배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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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1.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2.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3. 색채는 시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4.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색채와 맛은 문화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빨간색이 사랑이나 열정을 상징하는 반면, 동양에서는 위험이나 경계를 상징할 수 있다. 맛 또한 문화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보편적인 이론을 적용하면 잘못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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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오방색과 의미론적 상징성이 잘못 연결된 것은?

  1. 파랑 - 나무(木) - 남(南) - 주작(朱雀)
  2. 노랑 - 흙(土) - 중앙(中央) - 황용(黃龍)
  3. 하양 - 쇠(金) - 서(西) - 백호(白虎)
  4. 검정 - 물(水) - 북(北) - 현무(玄武)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랑 - 나무(木) - 남(南) - 주작(朱雀)"이다. 파랑은 나무와 연결되어야 하지만, 남과 연결되어 주작(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무는 일반적으로 녹색과 연결되며, 주작은 빨강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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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배색에 관한 내용 중 맞는 것은?

  1. 주조색은 기준색과 같은 상징적 대표색이다.
  2. 보조색은 기준색이 될 수 없다.
  3. 다색 배색에서 도미넌트 컬러란 보조색이다.
  4. 넓은 회색 면에 청색의 강조색을 칠해 놓으면 기준색은 청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넓은 회색 면에 청색의 강조색을 칠해 놓으면 기준색은 청색이 된다." 이유는 회색은 중립적인 색상으로 다른 색상과 함께 사용될 때 그 색상의 영향을 받아 기준색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청색의 강조색을 넓은 회색 면에 칠하면 회색이 청색의 영향을 받아 청색이 기준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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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명시성이 높다.
  2. 천장, 바닥, 벽의 순으로 어둡게 하는 것이 안정감이 있다.
  3. 안전이 유지되고,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다.
  4. 연두색, 녹색 등을 사용하면 수축과 팽창의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절은 안전을 유지하면서 조명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는 적절한 색상과 밝기를 선택하여 시야를 확보하고,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한색계통의 명시성, 천장-바닥-벽의 안정감, 연두색-녹색의 수축-팽창 느낌 등 색채조절의 다른 효과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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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보편적으로 '녹색'에 어울리는 향은?

  1. 꽃(floral)향
  2. 사향(musk)의 향
  3. 박하(mint)향
  4. 장뇌(camphor)향
(정답률: 알수없음)
  • 박하(mint)향은 신선하고 상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자연과 연관지어 '녹색'에 어울리는 향으로 보편적으로 선택됩니다. 또한, 녹색 색감과도 조화를 이루며 청량감을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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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진출색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차가운색이 따뜻한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어두운 색이 밝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채도가 높은색이 낮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높은색이 낮은 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이는 채도가 높은 색은 더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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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유행색을 분석하는 것은 색채를 산업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특정지역의 하늘, 자연광, 습도, 흙과 돌 등에 의하여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들로 구성된다.
  2. 기업이나 협회 등의 단체에서 제품에 응용되거나 앞으로 선호될 것이라고 예상하여 만들어 낸 색이다
  3. 유행색의 주기는 색상의 주기와 톤의 주기로 나눌 수 있는데 색상의 주기는 보통 난색 계통과 한색계통이 반복된다.
  4. 톤의 주기는 강한 색조와 어두운 색조의 시기, 파스텔 색조의 시기, 담담한 색조의 시기가 교대로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기업이나 협회 등의 단체에서 제품에 응용되거나 앞으로 선호될 것이라고 예상하여 만들어 낸 색이다"입니다. 유행색은 자연과 문화적인 요인에 따라 변화하며, 기업이나 협회 등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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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건강과 정서적 안정, 영적인 충만을 유도하기 위한 색채 심리요법은 다음과 같은 원칙들을 활용함으로써 효과를 배가 시킬 수 있는데 잘못된 것은?

  1. 색채 호흡법은 아픈 사람에게 부족한 색채를 공급해 주는 것이다.
  2. 지나치게 많은 색채는 그 색의 유사색을 공급해 줌으로서 중화시킨다.
  3. 색채치료의 두 가지 기본색채는 빨강과 파랑이다.
  4. 천연색채는 유리나 필터, 염색 등을 통한 색채보다 강력한 치유 능력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지나치게 많은 색채는 그 색의 유사색을 공급해 줌으로서 중화시킨다." 이다. 이유는 지나치게 많은 색채는 오히려 혼란스러움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색채 심리요법에서는 적절한 비율과 조화로운 조합의 색채를 사용하여 안정적인 상태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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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제품 차별화
  2. 제품 정보 요소 제공
  3. 색채 연상 효과 활용
  4. 기억색의 이용
(정답률: 알수없음)
  • 기억색의 이용은 다른 보기와는 달리 제품의 색상 자체보다는 이미지나 로고 등에서 사용된 색상을 활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소비자들의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색채계획이 필요한 이유와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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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현장 관찰법
  2. 상관 조사법
  3. 패널 조사법
  4. 표본 조사법
(정답률: 30%)
  •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현장 관찰법, 패널 조사법, 표본 조사법 등이 있지만,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상관 조사법이다. 상관 조사법은 두 변수 간의 상관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방법으로, 색채정보 수집에는 적합하지 않다. 색채정보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현장 관찰법 등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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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의 요소 중 기하학적 정의에서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점은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하학적 정의에서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요소입니다. 입체는 공간을 차지하고 크기가 있으며, 선과 면은 길이와 넓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치뿐만 아니라 크기와 형태도 함께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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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환경에 맞는 색을 골라 필요한 곳에 적당한 크기로 표시하여 환경미와 안전성을 도모하는 색채를 안전색채라 한다. 다음 중 녹색이 표시하는 내용이 아닌 것은?

  1. 안전
  2. 진행
  3. 구호
  4. 주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진행"이다. 녹색은 안전하고 건강한 환경을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지만, "진행"과는 관련이 없다. "주의"는 경고와 주의를 나타내는 색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안전색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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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라고 하여 기능에 충실했을 때의 형태의 아름다움을 강조한 사람은?

  1. 모홀리나기
  2. 루이스 설리반
  3. 요하네스 잇텐
  4. 막스 빌
(정답률: 알수없음)
  • 루이스 설리반은 기능에 충실한 디자인이 아름다움을 가진다는 주장을 했습니다. 따라서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말을 통해 기능성을 우선시한 디자인이 아름다움을 가진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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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대중예술에서 유래된 말로, 1960년대에 뉴욕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던 미술의 한 경향을 가르키는 것은?

  1. 입체파(Cubism)
  2. 미래파(Futurism)
  3. 팝아트(Pop Art)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정답률: 알수없음)
  • 팝아트는 대중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일상적인 대상들을 미술 작품으로 만드는 예술적 경향을 가리키며, 1960년대 미국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따라서, "팝아트(Pop Art)"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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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질감
  2.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인 색, 형, 질감은 메이크업을 통해 표현되는 요소이지만, 대비는 메이크업을 통해 강조되는 요소이기 때문에 거리가 먼 것으로 분류됩니다. 대비는 어두운 색과 밝은 색, 또는 다른 속성들 간의 차이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것으로, 메이크업에서는 주로 눈썹, 눈초리, 입술 등을 강조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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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그리스어인 '흐르다(rheo)'에서 나온 말이며, 유사한 요소가 반복, 배열됨으로서 시각적 인상이 강화되는 미적 형식 원리는?

  1. 리듬
  2. 균형
  3. 강조
  4.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되는 요소들이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형태를 만들어내는 원리이다. 이러한 반복과 배열은 시각적인 운동성과 조화를 만들어내며, 이는 미적 감각을 자극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인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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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실내 디자인(Interior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건축의 외장이 완성되기 이전에 실내 디자인을 반드시 끝낸다.
  2. 실용적인 측면보다는 아름다움에 치중해야 한다.
  3. 선박, 기차, 자동차의 내부도 실내디자인의 영역이다.
  4. 실내 디자인은 건축계획과 별개로 무관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기차, 자동차의 내부도 실내디자인의 영역이다. - 이유: 이들은 모빌리티 제품으로, 내부 공간 또한 사용자의 편의와 안락함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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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 교육, 디자인 개발, 디자인 정책도 반드시 생태적 과정, 방법, 수단, 나아가 생태적 평가를 전제하여야 한다고 할 때 가장 필요한 요건은?

  1. 생화학성
  2. 경제성
  3. 질서성
  4. 친자연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교육, 개발, 정책에서 생태적 과정, 방법, 수단, 평가를 전제하기 위해서는 친자연성이 가장 필요하다. 이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자연을 보호하고 유지하는 디자인을 추구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함이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친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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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패션의 색채계획 프로세스에서 색채정보분석단계, 색채디자인단계, 평가단계로 구분할 때 색채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유행정보 및 색채계획서 작성
  2. 색채(주조색, 보조색, 강조색)결정
  3. 이미지 맵 작성
  4. 아이템별 색채 전개
(정답률: 알수없음)
  • "유행정보 및 색채계획서 작성"은 색채디자인 단계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색채정보분석단계에서 수집한 유행 정보와 색채계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로, 색채디자인을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색채디자인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작업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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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선물을 포장하려 할 때, 부피가 크게 보이려면 어떤 색의 포장지가 가장 적당한가?

  1. 보라색
  2. 청록색
  3. 노란색
  4. 빨간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란색은 시각적으로 부피를 크게 보이게 하는 색상 중 하나이다. 이는 밝고 화려한 색상으로 인해 시선을 끌어 부피가 크게 보이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선물을 포장할 때 부피를 크게 보이게 하고 싶다면 노란색 포장지를 선택하는 것이 적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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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슈퍼그래픽의 기능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지표물의 기능
  2. 공간조절의 기능
  3. 실용적 기능
  4. 소비의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슈퍼그래픽은 주로 시각적인 효과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고 시각적으로 인상적인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이 주요 기능이다. 반면에 "소비의 기능"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가 구매하고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따라서 슈퍼그래픽의 기능과는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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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마케팅의 기본 요소인 4P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유통구조(place)
  2. 프로그램(program)
  3. 가격 (price)
  4. 제품(product)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그램은 마케팅의 기본 요소인 4P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P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구조(Place), 홍보(Promotion)로 구성되며, 제품의 특성, 가격 책정, 유통 채널 및 홍보 전략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서비스 산업에서 사용되며, 서비스의 특성과 관련된 요소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프로그램은 고객 서비스, 보증, 교육 및 훈련, 이벤트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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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제품 디자인을 공예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1. 대량생산
  2. 복합재료의 사용
  3. 판매가격
  4. 제작기간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디자인을 공예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대량생산"이다. 이는 공예는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제작기간이 오래 걸리고, 복잡한 디자인을 구현하기 어렵고,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제작 과정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반면 대량생산은 기계를 이용하여 빠르게 제작할 수 있으며, 동일한 디자인을 일정한 품질로 제작할 수 있어 판매가격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대량생산은 제품 디자인을 공예와 구별 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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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디자인의 조건 중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와 관련이 큰 것은?

  1. 경제성
  2. 심미성
  3. 합목적성
  4. 독창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합목적성은 디자인이 일정한 목적에 도달하는데 적합한 대상 또는 행위와 관련이 큰 것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이 단순히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의 요구와 목적을 충족시키는 기능적인 측면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합목적성은 디자인의 가장 기본적인 요소 중 하나이며, 디자인의 목적과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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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식물의 모티브를 이용하여 장식적, 상징적 효과를 높인 사조는?

  1. 아르누보
  2. 모더니즘
  3. 기능주의
  4. 기계미학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누보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까지 유럽에서 일어난 예술적 운동으로, 식물의 모티브를 이용하여 장식적, 상징적 효과를 높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기능주의와 기계미학에 반대하는 모더니즘의 일환으로, 예술의 본래적인 가치를 되살리고자 했습니다. 따라서, 식물의 모티브를 이용하여 장식적, 상징적 효과를 높인 사조는 아르누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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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 대상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위한 목적을 가진 디자인은?

  1.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2. 아이덴티티 디자인
  3. 에디토리얼 디자인
  4.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기업이나 기관, 행사 등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관리하기 위한 디자인입니다. 로고, 컬러, 폰트 등을 통해 해당 대상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내고, 이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인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에디토리얼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아이덴티티 디자인과는 목적과 역할이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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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체계적인 디자인교육의 시조라고 할 수 있으며 월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시작된 디자인 학교는?

  1. 바우하우스
  2. 왕립 미술학교
  3. 울룸 조형대학
  4. 작센대공립 미술학교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월터 그로피우스가 설립한 디자인 학교로, 체계적인 디자인교육의 시조이다. 이 학교는 기존의 예술교육과는 달리 공연예술, 건축, 공예 등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을 종합적으로 다루며, 이를 통해 혁신적인 디자인을 추구하였다. 따라서 바우하우스는 체계적이고 혁신적인 디자인교육의 대표적인 예시로 평가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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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색채 기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채에 대한 기호는 문화적인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2. 기업이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선택 범위가 넓을수록 좋다.
  3.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4.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현대에는 다양한 색채에 대한 요구와 만족도가 존재하며, 이는 문화적, 인성적, 경제적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따라서 색채 선택에 있어서는 다양성과 유연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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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패션디자인의 주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재질 (texture)
  2. 점증 (gradation)
  3. 선 (line)
  4. 색채 (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점증은 패션디자인에서 사용되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다른 요소들과는 달리 패션디자인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적습니다. 점증은 주로 그래픽 디자인이나 미술에서 사용되는 기법으로, 색상이나 밝기를 서서히 변화시켜 시각적인 효과를 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패션디자인에서는 다른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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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대표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구분되지 않는 것은?

  1. 분석적 전략
  2. 통합적 전략
  3. 직감적 전략
  4. 감성적 전략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감성적 전략"

    설명: "분석적 전략"은 데이터와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략, "통합적 전략"은 다양한 마케팅 채널을 통합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 "직감적 전략"은 직관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전략입니다. 반면에 "감성적 전략"은 소비자의 감성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한 전략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감성적인 요소를 강조하여 소비자들의 감정을 자극하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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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제 3과목: 색채관리 일반적으로 육안조색시 색채관측에 있어서 가장 적당한 조도는?

  1. 약 200 lux 정도
  2. 약 500 lux 정도
  3. 약 700 lux 정도
  4. 약 1000 lux 정도
(정답률: 알수없음)
  • 약 1000 lux 정도의 조도는 색채를 정확하게 인식하기 위한 최적의 밝기이며, 이보다 낮으면 색감이 흐려지고 높으면 과도한 빛으로 색감이 왜곡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육안조색시 적당한 조도는 약 1000 lux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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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색을 육안으로 비교하여 판정할 때 기준이 되는 광원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A 광원
  2. D65 광원
  3. CWF 광원
  4. B 광원
(정답률: 알수없음)
  • D65 광원은 일반적인 천체광원인 태양의 광원과 가장 유사한 스펙트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색을 비교할 때 가장 적합한 광원으로 여겨집니다. 따라서 D65 광원을 기준으로 색을 비교하면 보다 정확한 색상 판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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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식물계 색소 중 틀리게 짝지워진 것은?

  1. 플라빈-푸른색
  2. 안토시안-붉은색
  3. 알리자린-분홍색
  4. 플라보노이드-담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플라빈-푸른색은 식물에서 주로 광합성에 관여하는 역할을 하며, 안토시안-붉은색은 꽃잎이나 열매 등의 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알리자린-분홍색은 꽃잎이나 열매 등의 분홍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며, 플라보노이드-담황색은 식물의 껍질이나 잎의 색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플라빈-푸른색이 다른 색소들과 짝지워진 것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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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측색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 방법은?

  1. 자극치 직독 방법
  2. 등간격 파장 방법
  3. 편색 판정 방법
  4. 선정 파장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 데이터는 시료의 색을 분석하여 색의 성분을 파악하는 데이터입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방법 중 하나가 편색 판정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목표색과 가장 가까운 색을 가진 표준 시료를 사용하여 시료와 비교하고, 그 차이를 측정하여 조정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측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목표색과의 차이를 최소화하여 정확한 색상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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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해상도(resolution)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 단위이다.
  2. 각 화소를 표시하기 위한 공간과 색상을 일컫는다.
  3. ppi(pixels per inch)로 표기하며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화소의 수를 말한다.
  4. 동일한 해상도에서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영상은 선명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pi(pixels per inch)로 표기하며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화소의 수를 말한다." 이다. 이유는 해상도는 화면에 표시되는 이미지의 세부 정보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최소 단위인 화소(pixel)의 수를 말한다. 이 때, 화소의 수를 1인치 내에 표시되는 개수로 나타내는 것이 ppi이다. 따라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 단위이다."나 "각 화소를 표시하기 위한 공간과 색상을 일컫는다."는 해상도와 관련이 있지만, 해상도를 정확하게 설명한 것은 "ppi(pixels per inch)로 표기하며 1인치 내에 들어갈 수 있는 화소의 수를 말한다."이다. "동일한 해상도에서 모니터의 크기가 커질수록 영상은 선명해진다."는 해상도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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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색시료의 변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복사 (radiation)영역은?

  1. 가시광선(VIS: Visible light)
  2. 자외선(UV: Ultra Violet)
  3. 근적외선(NIR: Near Infra Red)
  4. 원적외선(FIR: Far Infra Red)
(정답률: 알수없음)
  • 색시료의 변색은 복사 영역에 따라 다르게 일어납니다. 그 중에서도 자외선(UV: Ultra Violet)은 색시료의 분자 구조를 파괴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변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자외선은 색시료를 보호하기 위해 가장 주의해야 할 복사 영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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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육안검색 측정 환경이 잘못된 것은?

  1. 자연광은 좋지 못하다.
  2.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3. 직사광선을 피한다.
  4. 유리창,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광은 좋지 못하다."는 이유는 자연광은 일정하지 않고 변화가 많기 때문에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측정 환경에서는 환경색에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하며, 직사광선을 피하고 유리창, 커튼 등의 투과 광선을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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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 계통에 많이 사용되며 그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 쓰이는 색소는?

  1. 안료
  2. 염료
  3. 도료
  4. 광물색소
(정답률: 알수없음)
  • 염료는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 계통 등에 많이 사용되며, 염색에 쓰이는 색소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염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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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색채 측정기의 종류 중 필터식색채계의 구조가 아닌것은?

  1. 광원
  2. 콘택트 스크린
  3. 시료대
  4. 광검출기
(정답률: 알수없음)
  • 콘택트 스크린은 색채 측정기의 구성 요소가 아니라,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 등의 입력 장치로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따라서 필터식 색채계의 구조가 아닙니다. 광원, 시료대, 광검출기는 모두 필터식 색채계의 구성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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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먼셀의 색채 개념인 색상, 명도, 채도를 중심으로 선택하도록 되어있는 디지털 색채 시스템은?

  1. HSB 시스템
  2. LAB 시스템
  3. RGB 시스템
  4. CMYK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HSB 시스템은 색상(Hue), 명도(Saturation), 채도(Brightness)를 기반으로 색상을 선택하는 시스템이다. 다른 시스템들은 각각 다른 색 공간을 기반으로 색상을 선택하는데 비해 HSB 시스템은 인간의 시각 체계와 가장 유사하게 색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디자인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며, 색상 선택이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서도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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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소량만 사용해야 되며,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도리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는?

  1. 식용염료
  2. 합성염료
  3. 천연염료
  4. 형광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염료는 소량만 사용해야 되며,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도리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 버리는 염료입니다. 이는 형광염료가 고농도로 사용될 경우, 빛을 흡수하고 방출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손실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양의 형광염료를 사용해야만 원하는 색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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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색채 측정에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측색기에 색채 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교정물은?

  1. 색채측정방식
  2. 백색기준물
  3. 기준광로
  4. 절대기준물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기준물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고 있으며, 광원의 색온도와 상관없이 일정한 색상을 유지하기 때문에 색채 측정에서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측색기에서 색채 측정을 할 때는 백색기준물을 사용하여 교정을 해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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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물체색은 광원과 조명방식에 따라 변한다.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1.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색으로 보이는 것을 광원의 연색성이라 한다.
  2. 어떠한 광원에서도 항상 같은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메타메리즘이라 한다.
  3. 백열등 아래에서는 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4. 형광등 아래에서는 난색계열 색채가 돋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일 물체가 광원에 따라 각기 다른색으로 보이는 것은 광원의 스펙트럼이 다르기 때문이다. 광원의 스펙트럼이 다르면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도 다르게 되어서 물체의 색이 변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광원의 연색성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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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분광 반사율이 다른 2개의 물체(시료)가 어떤 특정한 빛으로 조명하였을 때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편색 판정
  2. 조건 등색
  3. 시험색
  4. 보정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 반사율이 다른 두 시료가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것은 조건 등색이라고 한다. 이는 빛의 조건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시료들이 받는 빛의 양이 동일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러한 조건에서 시료들이 받는 빛의 양이 동일하므로, 시료들이 반사하는 빛의 성분이 다르더라도 같은 색으로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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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하는 색채시료이다. 틀린것은?

  1. 투명한 발색층이 투명한 기판 위에 있을 때
  2. 인쇄잉크
  3. 완전히 불투명하지 않은 페인트
  4. 투명한 플라스틱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완전히 불투명하지 않은 페인트"

    쿠벨카 문크 이론은 색채시료의 색상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색채시료의 색상은 발색층의 두께와 굴절률, 기판의 굴절률, 및 색채시료의 흡수도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투명한 발색층이 투명한 기판 위에 있을 때"는 색채시료의 색상이 가장 선명하게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는 발색층과 기판의 굴절률이 서로 같아서 광선이 거의 굴절하지 않고 투과되기 때문입니다.

    "인쇄잉크"와 "투명한 플라스틱"은 색채시료의 색상을 결정하는 요소들 중 하나인 흡수도가 거의 없기 때문에 쿠벨카 문크 이론이 성립합니다.

    하지만 "완전히 불투명하지 않은 페인트"는 흡수도가 높아서 쿠벨카 문크 이론이 완벽하게 성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색채시료의 색상이 발색층의 두께뿐만 아니라 흡수도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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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가시광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눈으로 볼 수 있는 빛의 범위를 말한다.
  2. 파장의 길이에 따라 보라색에서 붉은색의 빛깔을 띈다.
  3. 가시광선 중 780nm 부근은 보라색을 띈다.
  4. 적외선은 가시광선보다 파장이 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가시광선 중 780nm 부근은 보라색을 띈다." 이다. 이유는 파장이 짧을수록 빛의 색깔이 보라색에 가까워지고, 파장이 길수록 빨간색에 가까워진다. 따라서 780nm 부근은 붉은색이 아니라 보라색을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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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관찰자는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좋은가?

  1. 20대 여성
  2. 30대 여성
  3. 30대 남성
  4. 40대 남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색을 더욱 민감하게 인식하며, 특히 20대 여성은 색에 대한 감각이 더욱 예민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육안으로 색을 비교할 경우 20대 여성이 가장 정확한 판단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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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니터의 검은색 조정 방법에서 무전압 영역과 비교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RGB 수치가 올바르게 표기된 것은?

  1. R=0, G=0, B=0
  2. R=100, G=100, B=100
  3. R=255, G=255, B=255
  4. R=256, G=256, B=256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0, G=0, B=0" 입니다. 이유는 검은색은 모든 색상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RGB 값이 모두 0이 되어야 합니다. "R=100, G=100, B=100"은 회색에 가까운 색상이며, "R=255, G=255, B=255"는 흰색을 나타냅니다. "R=256, G=256, B=256"은 RGB 값의 범위를 초과하므로 올바른 값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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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는 것은?

  1. 2856 K
  2. 4874 K
  3. 6774 K
  4. 8768 K
(정답률: 73%)
  •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는 2856K, 4874K, 6774K 중 하나이며, 8768K는 그에 해당하지 않는 값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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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스캐너 부속 광학 칩 장비 장치는 무엇인가?

  1. CEPS
  2. CCD
  3. LPI
  4. PPI
(정답률: 알수없음)
  • CCD는 Charge-Coupled Device의 약자로, 빛을 전하로 변환하는 광학 칩으로서, 스캐너 부속으로 사용됩니다. CCD는 빛을 받아 전하로 변환하고, 이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여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스캐너 부속 광학 칩 장비 장치에서는 CCD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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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흥분과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다음 중 주로 어떤 속성과 관계되는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온도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색상"

    흥분과 침정과 같은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는 주로 색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색상은 우리의 감정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으며, 각 색상은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데, 예를 들어 빨간색은 열정적이고 활기찬 느낌을 주고, 파란색은 차분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색상은 우리의 감정적인 상태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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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우리 눈에서 색을 식별하는 시세포는?

  1. 추상체
  2. 수정체
  3. 중심와
  4. 망막
(정답률: 알수없음)
  • 우리 눈에서 색을 식별하는 시세포는 "추상체"이다. 이는 시각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뉴런들과 연결되어 있어서, 색상 정보를 뇌로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추상체는 색상 인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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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색의 경연감(딱딱하거나 연한 느낌)에 주로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1. 대비
  2. 온도감
  3. 색상
  4.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채도

    설명: 채도는 색의 순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선명도와 진하고 연한 정도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색의 경연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속성은 채도입니다. 대비는 색의 명암 대비를 나타내는 속성이며, 온도감은 색의 따뜻함과 차가움을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는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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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두운 곳에 있다가 밝은 곳으로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곧 잘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눈의 어떤 기능과 관련 있는가?

  1. 색순응
  2. 동화현상
  3. 박명시
  4. 명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명순응"과 관련이 있다. 명순응은 눈의 망막에 있는 두 종류의 광감지 세포인 원봉세포와 간상세포가 밝기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여 생기는 현상이다. 어두운 곳에서는 원봉세포가 주로 작용하여 빛을 인지하지 못하지만, 밝은 곳으로 나오면 간상세포가 주로 작용하여 빛을 인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시간이 지나면 눈이 적응하여 잘 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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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동시대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3. 무채색위에 유채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
  4. 서로 인접되어 있는 부분에서는 강한 대비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위에 유채색은 채도가 낮아 보인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며, 이유는 무채색은 채도가 없기 때문에 인접한 유채색의 채도가 더욱 강조되어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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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색채의 강약감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톤(tone)으로 말하면 페일(pale)은 강한색이다.
  2. 명도의 영향을 받지 않는게 특징이다.
  3. 주로 채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달라진다.
  4. 브라이트(bright), 비비드(vivid) 등의 톤은 약한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강약감은 주로 채도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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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가법혼색의 3원색으로 맞는 것은?

  1. 빨강, 노랑, 녹색
  2. 빨강, 노랑, 파랑
  3. 빨강, 녹색, 파랑
  4. 노랑, 녹색,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에서는 빨강, 녹색, 파랑 세 가지 색을 섞어서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를 RGB 색 모델이라고도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강, 녹색, 파랑"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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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검은 바탕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원색을 사용할 때 다음중 어느 색상의 색이 가장 진출되어 보이겠는가?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은 바탕에서 가장 채도가 높은 원색은 빛의 3원색 중 하나인 "녹색"이다. 따라서 녹색과 상반되는 보색인 "빨강"이 가장 진출되어 보일 것으로 예상할 수 있지만, 녹색과 빨강은 모두 검은 바탕에서 이미 존재하는 색상이므로 눈에 띄지 않을 것이다. 반면에 녹색과 직접적으로 상반되는 색상인 "노랑"은 검은 바탕에서 가장 눈에 띄는 색상 중 하나이므로 가장 진출되어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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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노랑과 시안(Cyan)의 감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1. 빨강
  2. 마젠타
  3. 파랑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시안은 각각 빨강과 파랑의 보색이므로,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빨강과 파랑이 상쇄되어 녹색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정답은 "녹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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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들끼리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은?

  1. 색음현상
  2. 푸르킨예 현상
  3. 색순응
  4. 베졸드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베졸드 현상은 인접한 색들이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접색에 가까운 것으로 느껴지게 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색의 대비와 밝기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색순응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주황색이 인접해 있을 때, 빨간색이 주황색에 영향을 주어 더 주황색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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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작은 색지를 보고 넓은 면적의 색을 결정할 때 고려해야할 색채의 대비현상은?

  1. 면적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연변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면적대비는 작은 색지에서 보이는 색의 대비가 넓은 면적에서도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작은 색지에서 보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가 넓은 면적에서도 동일하게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색을 결정할 때 색의 밝기와 채도를 일관되게 유지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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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물감의 3원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섞어서 만들 수 없는 색이다.
  2.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는 색이 된다.
  3. 빨강, 녹색, 파랑이 3원색이 되는 색이다.
  4. 빛의 3원색을 각각 2개씩 혼색했을 때 만들어지는 간색은 물감의 3원색이다.
(정답률: 20%)
  • 정답은 "빛의 3원색을 각각 2개씩 혼색했을 때 만들어지는 간색은 물감의 3원색이다." 이다. 물감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며, 이들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다. 또한,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는 것은 빛의 3원색이며, 물감의 3원색은 혼합하여 검정색을 만들어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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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다음 두 색이 서로 보색관계에 있는 것은?(단, 먼셀 20색 상환을 기준으로하고 색상이름은 KS색명법을 따른다.)

  1. 주황(5YR) - 청록(5BG)
  2. 노랑(5Y) - 파랑(5B)
  3. 연두(5GY) - 보라(5P)
  4. 녹색(5G) - 남색(5PB)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20색 상환에서 연두(5GY)와 보라(5P)는 서로 대각선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보색 관계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두 색은 서로를 보완하며 대비적인 느낌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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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두 가지 색의 색표를 회전원판 위에 적당한 비례의 넓이로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원판면이 혼색되어 보이는 것은 어떤 혼색에 해당하는가?

  1. 동시혼색
  2. 회전혼색
  3. 병치혼색
  4. 감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회전혼색"이다. 회전원판 위에 두 가지 색의 색표를 붙여 빠른 속도로 회전시키면 두 색이 섞여서 혼색된 것처럼 보인다. 이는 회전에 의한 광학적 현상으로, 빛의 산란과 각도에 따른 색상 변화 등이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이러한 혼색을 "회전혼색"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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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색의 삼속성이 아닌 것은?

  1. 보색
  2. 명도
  3. 채도
  4. 색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보색"입니다. 색의 삼속성은 색상, 명도, 채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보색은 색상 중 하나로, 다른 색상과 대비가 큰 색을 말합니다. 보색은 삼속성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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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을 감지하는 세포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막대세포(간상체)는 밝은 곳에서 활동이 활발하다.
  2. 막대세포(간상체)는 빛의 밝고 어둠만 감지한다.
  3. 원뿔세포(추상체)는 5종류가 있다.
  4. 원뿔세포(추상체)는 어두운 곳에서 활동이 활발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막대세포(간상체)는 빛의 밝고 어둠만 감지한다." 이다. 이유는 막대세포는 로드옵신이라는 시각색소를 가지고 있어서 빛의 밝기와 어둠만을 감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막대세포는 색을 감지하는 데는 관여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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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가시광선의 파장범위 안에 속하는 것은?

  1. 200nm∼400nm
  2. 500nm∼700nm
  3. 700nm∼900nm
  4. 400nm∼900nm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은 인간의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으로, 파장이 400nm에서 700nm 사이에 있습니다. 따라서 "500nm∼700nm"이 가시광선의 파장범위 안에 속합니다. "200nm∼400nm"은 자외선, "700nm∼900nm"은 적외선, "400nm∼900nm"은 전체적인 광선 범위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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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끼는 현상의 대비는?

  1. 계시대비
  2. 명도대비
  3. 색상대비
  4. 채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일정한 색의 자극이 사라진 후에도 지속적으로 색의 자극을 느끼는 현상은 계시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인지적 적응(adaptation)의 일종으로, 눈의 망막에서 일어나는 생리적인 변화로 인해 발생합니다. 즉, 일정한 색 자극에 노출된 후에는 해당 색의 대비가 감소하고, 다른 색의 대비가 증가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색 자극이 지속적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현상을 계시대비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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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가시광선의 파장과 색과의 관계를 순서로 기술한 다음 내용 중 맞는 것은?(단, 장파장, 중파장, 단파장의 순)

  1. 노란색 - 빨간색 - 보라색
  2. 빨간색 - 노란색 - 보라색
  3. 노란색 - 보라색 - 빨간색
  4. 빨간색 - 보라색 -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장파장부터 단파장 순으로 나열하면 빨간색 - 노란색 - 보라색이 된다. 이는 가시광선의 파장이 길어질수록 빨간색에 가까워지고, 짧아질수록 보라색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노란색은 빨간색보다 파장이 길고, 보라색은 빨간색보다 파장이 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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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색의 진출하는 느낌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따뜻한색 보다 차가운색
  2. 어두운색 보다 밝은색
  3. 채도가 낮은색 보다 채도가 높은색
  4. 무채색보다 유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없다.

    "따뜻한색 보다 차가운색"의 이유는 인간의 뇌가 차가운 색상을 보면 더욱 집중하고 경계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케팅이나 디자인에서는 보통 차가운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강조하고자 할 때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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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혼색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환경을 임의로 선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2.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있다.
  3. 색표계간에 정확히 변환 시킬 수 있다.
  4. 수치로 구성되는 기기가 없어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색계는 색상을 비교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수치로 구성되는 기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 눈으로 비교하여 측정하기 때문에 주관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지만, 환경을 임의로 선정하여 측정할 수 있고 색표계간에 정확히 변환 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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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 기호표 N9는 다음 중 어느색에 가장 가까운가?

  1. 회색
  2. 흰색
  3. 검은색
  4. 중간회색
(정답률: 30%)
  • 먼셀 기호표 N9은 흰색에 가장 가깝습니다. 이유는 먼셀 기호표에서 N9는 밝기(brightness)가 매우 높고 채도(saturation)가 매우 낮은 색상으로 분류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은 흰색과 유사하며, 따라서 N9는 흰색에 가장 가까운 색상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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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비렌의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범주에 해당하지않는 것은?

  1. TINT
  2. GRAY
  3. ACCENT
  4. SHADE
(정답률: 알수없음)
  • 비렌의 색삼각형은 색상을 7개의 기본 범주로 분류합니다. 이 중 "ACCENT"는 색상의 밝기나 채도를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강조하고자 하는 색상을 나타내는 범주입니다. 따라서 다른 기본 범주와는 달리 색상 자체를 변화시키지 않기 때문에, 색삼각형을 구성하는 7개의 기본 범주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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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음양오행의 방위 색이 틀리는 것은?

  1. 흑 - 북방
  2. 청 - 동방
  3. 황 - 남방
  4. 백 - 서방
(정답률: 알수없음)
  • 음양오행에서는 "황 - 남방"이 아닌 "적 - 남방"이라는 색을 사용합니다. 이는 남방이 불의 방위이기 때문에, 불의 색인 적이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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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다음 중 식물에서 유래된 색명이 아닌 것은?

  1. 살구색
  2. 라벤더
  3. 라일락
  4. 세피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세피아"입니다. "살구색"은 살구나 복숭아의 색을 나타내는 것이고, "라벤더"는 라벤더 꽃의 색을 나타내는 것이며, "라일락"은 라일락 꽃의 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피아"는 식물의 이름이 아니라, 그리스 신화에서 나오는 인물 이름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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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전통 오정색과 상징이 맞는 것은?

  1. 黃色 - 나무, 가을
  2. 靑色 - 흙, 봄
  3. 赤色 - 불, 여름
  4. 白色 - 물, 겨울
(정답률: 알수없음)
  • 전통적으로 여름은 더운 계절이며, 불은 뜨거움과 열기를 상징합니다. 따라서, 상징적으로 맞는 색상은 불을 상징하는 "赤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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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먼셀기호 7P 5/5와 가장 가까운 색은?

  1. 부드러운 푸른 보라색
  2. 짙은 보라색
  3. 새뜻한 보라색
  4. 칙칙한 빨강기미의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기호 7P 5/5는 보라색 계열의 색상이며, "칙칙한 빨강기미의 보라색"은 빨강색과 보라색이 혼합된 색상으로, 먼셀기호 7P 5/5와 가장 유사한 색상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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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CIE표색계에서 내부의 궤적선은 무엇의 변화를 나타내는가?

  1. 색온도
  2. 색상
  3. 명도
  4. 반사율
(정답률: 알수없음)
  • CIE표색계에서 내부의 궤적선은 색의 변화를 나타내며, 이는 색온도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궤적선은 색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빨간색에서 파란색으로 이동하며, 색의 온도가 낮아질수록 파란색에서 빨간색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궤적선은 색의 온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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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먼셀표색계의 특징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색각이론 중 헤링의 반대색설을 채용하여 24색상환을 사용하였다.
  2.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가인 먼셀이 측색을 통해 최초로 정량적 표준화를 시도한 것이다.
  3.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개념을 가지고 있다.
  4. 채도는 중심의 무채색 축을 0으로 하고 수평방향으로 10단계로 구성하여 그 끝에 스펙트럼 상의 순색을 위치시켰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표색계는 새로운 안료의 개발 등으로 인한 표준색의 범위확장을 허용하는 색나무(color tree)개념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색상을 계통적으로 분류하고 표준화하는 데 있어서 유연성을 제공하며, 새로운 색상의 추가나 기존 색상의 수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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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의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제시되고 있는 색입체의 설명이 옳은 것은?

  1. 색의 삼속성에 따라 유채색 만을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이다.
  2. 색의 삼속성은 각각 다른 속성에 관계없이 독립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3. 색의 삼속성을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으로 모든 색입체의 형태는 동일하다.
  4. 채도축을 중심에 세우고 그 주위에 색상을 스펙트럼 순으로 둥글게 배열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삼속성은 각각 다른 속성에 관계없이 독립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이 서로 독립적인 성질이며, 한 속성의 변화가 다른 속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채색을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은 색의 삼속성을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방법일 뿐, 모든 색입체의 형태가 동일하다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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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색입체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이다.
  2.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진다.
  3. 복원추체이다.
  4.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은 서로 보색관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오스트발트 색입체는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져 있으며, 복원추체이며, 색상환에서 마주보는 색은 서로 보색관계입니다. 그러나 일그러진 비대칭 형태는 아니며, 대칭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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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NCS표색계를 개발한 색채연구소가 있는 나라는?

  1. 미국
  2. 일본
  3. 스웨덴
  4. 프랑스
(정답률: 알수없음)
  • NCS표색계는 스웨덴의 색채연구소에서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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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먼셀표색계의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10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2. 명도는 14단계로 구분한다.
  3. 채도는 11단계로 구분한다.
  4. 먼셀기호의 표기법은 HC/V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0색상을 기본으로 한다." 이다. 먼셀표색계는 10개의 기본색상을 기반으로 하며, 이를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표현한다. 이 10개의 기본색상은 빨강, 노랑, 녹색, 청록색, 파랑, 보라, 연두, 회색, 갈색, 검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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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색명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이름에 의해 색을 표시하는 표색의 일종이다.
  2. 숫자나 기호보다 색감의 연상이 편리하다.
  3. 정량적이고, 정확한 색 표시방법이다.
  4. 감성적이고 부정확성을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감성적이고 부정확성을 가진다."이다.

    색명법은 색을 이름으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숫자나 기호보다는 색감의 연상이 더 편리하다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정량적이고 정확한 색 표시 방법이기 때문에 색을 일관성 있게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정량적이고, 정확한 색 표시방법이다."가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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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의 색채조화론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균형의 원리가 색채조화의 기본이라 하였다.
  2.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 때 조화롭다.
  3. 명도와 채도가 다르지만 순차적으로 변화하는 색들은 조화롭다.
  4. 색상이 다른 색채를 배색할 경우 명도, 채도를 같게하면 조화롭다.
(정답률: 75%)
  • 정답은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7일 때 조화롭다." 이다. 먼셀의 색채조화론에서는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8~N9일 때 조화롭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유는 이 범위에서는 색상의 차이가 미세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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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지각색을 체계화하여 표시하는 방법으로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는 것은?

  1. 먼셀 표색계
  2. NCS 표색계
  3. P.C.C.S.표색계
  4. 오스트발트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표색계는 색을 표현하는 체계 중 하나로,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각각 0~100의 숫자로 표현하여 지각색을 체계화하여 표시합니다. 이는 한국, 일본, 미국 등에서 표준체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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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단점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각 색상들이 규칙적인 틀을 가지지 못해 배색이 용이하지 못하다.
  2. 표기방법이 실용적이지 못해 활용이 곤란하다.
  3. 색상별로 채도 위치가 달라 배색에 어려움이 있다.
  4. 인접색과의 관계를 절대적 개념으로 표현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단점 중 "표기방법이 실용적이지 못해 활용이 곤란하다."는 이유는 이 표색계의 색상들을 표기하는 방법이 복잡하고 혼란스러워서 일반적으로 사용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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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한 CIE 표준표색계의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헤링(Hering)의 반대색설을 바탕으로 한다.
  2.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3. 지각색을 바탕으로한 현색계의 시스템이다.
  4. 빨강, 노랑,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 표준표색계는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빨강, 노랑,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빛의 삼원색이 더해져서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가법혼색의 원리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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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관용색명에 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옛날부터 사용해온 고유색명이다.
  2. 광물의 이름에서 유래된 색명이다.
  3. 인명, 지명에서 유래된 색명이다.
  4. 해맑은 파랑, 칙칙한 보라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맑은 파랑, 칙칙한 보라 등은 관용색명이 아니라 감성적인 표현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이다. 따라서 "옛날부터 사용해온 고유색명이다.", "광물의 이름에서 유래된 색명이다.", "인명, 지명에서 유래된 색명이다."는 모두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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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다음 중 혼합하는 색량의 비율에 의하여 만들어진 색체계는?

  1. 오스트발트 표색계
  2. 먼셀 표색계
  3. ISCC-NBS 색명법
  4. NCS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을 혼합하는 비율에 따라 만들어진 색체계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 수 있게 해줍니다. 또한, 이 색체계는 색의 이름을 숫자로 표현하여 색의 정확한 일치를 보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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