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3-07)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4-03-07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심리

1. 색채를 적용할 대상을 검토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면적효과 - 대상이 차지하는 면적
  2. 거 리 감 - 대상과 보는 사람과의 거리
  3. 공공성의 정도 - 개인용, 공동사용의 구분
  4. 안전규칙 - 색채선택의 안정성 검토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규칙은 색채를 선택할 때 대상의 안전성을 고려하는 것으로, 다른 보기들은 대상의 면적, 거리, 공공성 등을 고려하는 것이다. 따라서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는 것이 아닌 안전성을 고려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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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S D 법(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색채이미지에 관한 연구법이다.
  2. 심층 면접방법이다.
  3. 오스굿(Osgoods)이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고안되었다.
  4. 조사 대상자의 주관적인 의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S D 법은 주관적인 의미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연구법으로, 색채이미지에 관한 연구법이며, 오스굿이라는 심리학자에 의해 고안되었다. 따라서, "심층 면접방법이다."는 S D 법과 관련이 없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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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구촌의 각 지역과 민족의 색채선호가 틀린 것은?

  1. 라틴계 민족들은 선명한 난색계통의 의복이나 일상용품을 좋아한다.
  2. 피부가 희고 머리칼은 금발이며 눈이 파란 북유럽계의 민족은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3. 태양광선의 강도가 높은 곳에서는 시원한 파란색에 대한 감각이 발달하며 선호한다.
  4.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녹색시각이 우월하며 한색계통을 좋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백야지역에서는 인간의 녹색시각이 우월하며 한색계통을 좋아한다."입니다.

    태양광선의 강도가 높은 곳에서는 시원한 파란색에 대한 감각이 발달하며 선호하는 이유는, 파란색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진 짧은 파장의 빛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양이 강하게 비추는 지역에서는 파란색을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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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부정적 연상으로 절망, 죄, 죽음의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현대의 산업제품에는 세련된 색의 대표로 많이 활용되는 것은?

  1. 흰색
  2. 회색
  3. 보라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은 모든 색상 중에서 가장 어두운 색상으로, 다른 색상과 대조를 이루어 세련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현대의 산업제품에서는 세련된 색의 대표로 많이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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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채기호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불황 때에는 전체적으로 밝은 색채를 좋아한다.
  2. 색채의 유행 경향은 주기적으로 바뀌지 않는다.
  3. 저소득층의 시장에서는 색채의 영역이 복잡하고 미묘한 색채를 요구한다.
  4. 유행의 변천에는 색채의 변천도 함께 따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행은 사회, 문화, 경제 등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데, 이에 따라 인식되는 색채도 변화한다. 예를 들어, 경제 불황 시기에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채보다는 밝은 색채가 선호되는 경향이 있으며, 문화적인 변화에 따라 특정 색채가 유행할 수도 있다. 따라서 유행의 변천에는 색채의 변천도 함께 따른다는 것이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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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빨간색 십자가를 응시한 후 흰 벽을 보았을 때 청록색 십자가를 보게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명도 대비
  2. 채도 대비
  3. 정의 잔상
  4. 부의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부의 잔상"이다. 이는 빨간색과 청록색이 상반된 보색 관계에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빨간색을 오랫동안 응시하면 눈의 망막에 빨간색에 대한 자극이 축적되어 빨간색의 보색인 청록색을 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부의 잔상이라고도 불리며, 빛의 삼원색인 빨강, 초록, 파랑이 서로 다른 비율로 혼합되어 색이 만들어지는 것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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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가장 시인성이 높은 배색은?

  1. 검은 바탕에 노란 글씨
  2. 검은 바탕에 빨간 글씨
  3. 하얀 바탕에 노란 글씨
  4. 노란 바탕에 빨간 글씨
(정답률: 알수없음)
  • 검은 바탕은 안정적이고 진중한 이미지를 전달하며, 노란색은 밝고 활기찬 이미지를 전달합니다. 이 두 가지 색상을 조합하면 시인성이 높은 대비를 만들어내며, 글씨가 눈에 잘 띄어서 읽기 쉽습니다. 따라서 "검은 바탕에 노란 글씨"가 가장 시인성이 높은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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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톤은 같지만 색상이 다른 배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톤 온 톤 배색
  2. 톤 인 톤 배색
  3. 세퍼레이션 배색
  4. 그라데이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톤 인 톤 배색은 같은 색상 계열에서 밝기나 진하기를 조절하여 다양한 색감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즉, 색상은 다르지만 톤은 같은 색들을 조합하여 배색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연한 파스텔 블루와 진한 네이비 블루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톤 인 톤 배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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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문화가 갖는 역사 또는 삶의 방식에 의하여 색채가 전하는 메시지와 상징이 달라지는데, 각 민족색채의 상징적 특징을 대표적으로 표현해 주는 상징물은?

  1. 상용되는 자동차 색
  2. 많이 팔리는 음식물의 색
  3. 국기 색
  4. 공공건물의 색
(정답률: 80%)
  • 국기는 각 나라의 대표적인 상징물 중 하나이며, 국기 색은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 삶의 방식 등을 반영하여 선택된 색상이기 때문에 각 민족색채의 상징적 특징을 대표적으로 나타내는 상징물입니다. 따라서 "국기 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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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Contrast가 강한 배색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정리된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
  2. Sporty하고 동적인 느낌을 준다.
  3. 색상이나 톤을 반대의 것으로 사용하여 긴장감을 높일 수 있다.
  4. 색상, 명도, 채도 차가 큰 상태의 조합에 의해 생생한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리된 이미지를 느끼게 한다."는 Contrast가 강한 배색의 효과가 아닌 것이다. 이는 Contrast가 강한 배색은 색상, 명도, 채도 차가 큰 상태의 조합으로 생생한 이미지를 느끼게 하지만, 정리된 이미지를 느끼게 하는 것은 색상, 명도, 채도 차가 적은 상태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배색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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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청색의 민주화(Blue Civilization)' 는 어떤 의미인가?

  1. 서구문화권 국가의 성인 절반 이상이 청색을 매우 선호한다.
  2. 성인이 되면 색채 선호도가 변화한다.
  3. 성별 구분 없이 청색을 선호한다.
  4. 지역적인 색채선호도의 차이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의 민주화'는 서구문화권 국가에서 성인들이 매우 선호하는 색상이 청색이라는 의미이다. 이는 성인이 되면 색채 선호도가 변화하며, 성별 구분 없이 일관되게 나타나며, 지역적인 색채선호도의 차이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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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정보 수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1. 패널 조사법
  2. 현장 관찰법
  3. 실험 연구법
  4. 표본 조사법
(정답률: 알수없음)
  • 표본 조사법은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일부를 추출하여 대표성 있는 샘플을 만들어 조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대상 전체를 조사하는 것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색채정보 수집에서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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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연속 배색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애매한 색과 색 사이에 뚜렷한 한가지 색을 삽입하는 배색이다.
  2.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이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이다.
  3. 2색 이상을 사용하여 되풀이하고 반복함으로써 융화성을 높이는 배색이다.
  4.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추가함으로써 전체의 상태를 돋보이게 하는 배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속 배색은 색상이나 명도, 채도, 톤 등이 단계적으로 변화되는 배색입니다. 즉, 서서히 변하는 색상의 변화를 통해 조화롭고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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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실내 벽면의 주조색을 조절하여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이 실제보다 짧게 느껴지도록 하려면 어떤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1. 황색
  2. 녹색
  3. 적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청색은 시각적으로 거리감을 느끼게 하고, 시선 집중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어 사용자가 머무는 시간이 실제보다 짧게 느껴지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실내 벽면의 주조색으로 청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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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조절에 있어서 심리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채의 감정적인 효과에 의해 한색계로 도색을 하면 심리적으로 시원하게 느낀다.
  2. 큰 기계부위의 아래 부분은 밝게 하고 윗 부분은 어두운 색으로 해야 안정감이 있다.
  3. 눈에 띄어야 할 부분은 진출색으로 하여 안전을 도모한다.
  4. 고채도의 색은 화사하고 저채도의 색은 수수하므로 이를 이용하여 적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큰 기계부위의 아래 부분은 밝게 하고 윗 부분은 어두운 색으로 해야 안정감이 있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이는 대체로 맞는 원칙 중 하나로, 아래쪽이 밝고 위쪽이 어두운 색으로 칠하면 물체가 더 안정적으로 보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유는 우리가 일상에서 물체를 바라볼 때, 아래쪽이 밝고 위쪽이 어두운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색채 조절이 우리의 시각적 경험과 일치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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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색채의 연상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색의 연상에는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다.
  2. 색채의 연상은 경험적이기 때문에 기억색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다.
  3. 색채의 연상은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는데, 경험과 연령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
  4. 색채의 연상은 생활양식이나 문화적인 배경 그리고 지역과 풍토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연상은 구체적 연상과 추상적 연상이 있는데, 경험과 연령에 따라서 변화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다. 색채의 연상은 개인의 경험과 연령, 문화적 배경, 지역과 풍토 등에 따라서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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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사회 문화정보로서의 색은 시대 문화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경우가 있다. 다음 중 종교, 전통의식, 신화, 예술등에서 상징적인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녹 색 - 봄과 새 생명의 탄생
  2. 노란색 - 서양문화권에서 겁쟁이, 배신자
  3. 흰 색 -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
  4. 청 색 - 기독교와 천주교의 하느님과 성모마리아
(정답률: 알수없음)
  • 흰 색은 서양문화권에서 장례식에서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결혼식에서 사용되는 것이 올바른 상징적인 연결입니다. 장례식에서는 검은색이나 회색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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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맛에서 연상되는 색채이미지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단맛 - red, pink
  2. 짠맛 - grey
  3. 신맛 - yellow
  4. 쓴맛 - white
(정답률: 알수없음)
  • 쓴맛은 대개 불쾌하고 거부감을 일으키는 맛으로, 일반적으로 백색 물질인 약이나 독물 등이 쓴맛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쓴맛과 백색은 연관성이 있으며, 이에 따라 쓴맛 - white가 잘못된 연결이 아닌 올바른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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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채연상 중 제품 정보로서의 색을 사용한 적절한 예는?

  1. 밀크 초콜릿의 포장지를 하양과 초콜릿색으로 구성하였다.
  2. 녹색은 구급장비, 상비약의 상징에 사용된다.
  3. 노란색은 경고를 나타낸다.
  4. 청량음료에 중성색 색채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밀크 초콜릿의 포장지를 하양과 초콜릿색으로 구성하였다."는 제품의 색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초콜릿의 부드러움과 맛을 연상시키기 위해 적절한 색상을 선택하여 사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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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지역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한 지역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색채
  2. 특정지역의 자연환경과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
  3. 국가나 지방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색채
  4. 인도의 빨강, 프랑스의 파랑과 같은 민족적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인도의 빨강, 프랑스의 파랑과 같은 민족적 색채"이다. 이는 국가의 특성과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색채와는 다른 개념으로, 민족적 색채는 특정 민족이나 문화권에서 선호되는 색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빨간색이 행운과 풍요를 상징하는 민족적 색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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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촉감과 시각적 경험이 서로 작용하며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고, 색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1. 패턴
  2. 질감
  3.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질감은 표면의 느낌이나 손으로 만졌을 때 느껴지는 물질의 특성을 말합니다. 이러한 질감은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여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며, 색채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질감은 촉감과 시각적 경험이 서로 작용하며 빛을 흡수하거나 반사하고, 색채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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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색채 마케팅 전략에 가장 영향을 적게 주는 요인은?

  1. 인구통계적, 경제적 환경
  2. 보건, 위생적 환경
  3. 기술적, 자연적 환경
  4. 사회, 문화적 환경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마케팅은 주로 시각적인 측면에서 제품이나 브랜드를 강조하는 전략이므로, 보건, 위생적 환경과 같은 비주얼적인 측면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기 때문에 영향을 적게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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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자인의 조형요소 중 형태의 분류와 거리가 먼 것은?

  1. 유동형태
  2. 순수형태
  3. 자연형태
  4. 인위적 형태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동형태는 다른 형태들과 달리 고정된 형태가 없으며, 변화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형태의 분류 중에서는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순수형태, 자연형태, 인위적 형태는 모두 고정된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유동형태와는 대조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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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람들이 살아가고 시간과 돈을 쓰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생활유형(life style)
  2. 생활주기(life cycle)
  3. 이미지 맵(image map)
  4. 마케팅(marketing)
(정답률: 알수없음)
  • "생활유형(life style)"은 개인이 살아가는 방식, 취향, 가치관 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용어이다. 즉, 사람들이 살아가고 시간과 돈을 쓰는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며, 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할 때 중요한 정보로 활용된다. "생활주기(life cycle)"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수명 주기를 나타내는 용어이며, "이미지 맵(image map)"은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영역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가진 웹 디자인 기술이다. "마케팅(marketing)"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전략과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생활유형(life style)"이 가장 적절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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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환경디자인의 유의점이 아닌 것은?

  1. 인공시설물을 제외 시킨다.
  2. 환경색으로서 배경적인 역할의 고려
  3. 재료의 자연색 존중
  4. 광선 온도 기후 등 조건의 고려
(정답률: 82%)
  • 환경디자인은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을 조화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인공시설물을 제외시키는 것은 올바른 유의점이 아닙니다. 따라서 "인공시설물을 제외 시킨다."가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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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미용색채에서 외향적이고 활달하며 명랑한 개성을 나타내고자 할 때 적합한 입술색은?

  1. 진한 핑크색 계열
  2. 라이트 블루 계열
  3. 따뜻한 오렌지 계열
  4. 퍼플계의 차분한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외향적이고 활달하며 명랑한 개성을 나타내고자 할 때는 따뜻한 색상이 적합합니다. 따라서 따뜻한 오렌지 계열의 입술색이 적합합니다. 진한 핑크색 계열은 활기찬 느낌보다는 로맨틱한 느낌을 주고, 라이트 블루 계열과 퍼플계의 차분한 색은 외향적이고 활달한 이미지와는 조금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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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디지털 색채관리 시스템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디바이스 종속 색체계는 인간의 시감체계와 관계가 있다.
  2. 상호 호환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서 디바이스 독립적인 색체계를 사용하지 않는다.
  3. 고품질의 색채 구현을 위해서는 반드시 색영역 맵핑이 이루어져야 한다.
  4. 전자 장비들 간에 RGB 정보가 호환성이 없는 이유는 입력장비는 같은 감광도를 가지고 있으나 모니터 화면의 표면에 코팅하는 여러가지 물질이 각각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품질의 색채 구현을 위해서는 반드시 색영역 맵핑이 이루어져야 한다. - 디바이스 간의 색공간이 다르기 때문에, 색영역 맵핑을 통해 각 디바이스의 색공간을 일치시켜야 고품질의 색채 구현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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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문화와 언어를 초월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그림문자로서의 그래픽 심볼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다이어그램
  3. 픽토그램
  4. 타이포그래피
(정답률: 알수없음)
  • 픽토그램은 문화나 언어와 상관없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로서, 간단하고 명확한 형태로 표현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나 언어를 가진 사람들 간에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광고나 안내문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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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제품의 인지도와 상표에 대한 이미지가 타 상품과 차별화된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제품 포지셔닝
  2. 마케팅 믹스
  3. 머천다이징 계획
  4. 디자인 컨셉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제품의 인지도와 상표에 대한 이미지가 타 상품과 차별화된 상태를 말한다. 이는 제품을 특정한 시장에서 다른 제품들과 구별되게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정답은 "제품 포지셔닝"이다. 마케팅 믹스는 제품, 가격, 홍보, 유통 등의 요소를 조합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을 말하며, 머천다이징 계획은 제품 생산 및 유통 과정에서의 자원 할당과 일정 관리를 위한 계획이다. 디자인 컨셉은 제품 디자인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나 컨셉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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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공공적인 건축공간은 목적에 맞는 색채 환경으로 만들 필요가 있다. 이들의 색채조절을 위해 만족시켜야 할 다음 요인 중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능률성을 높인다.
  2. 안전성을 높인다.
  3. 쾌적성을 높인다.
  4. 주목성을 높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목성을 높인다는 것은 건축물이나 공공공간이 주변 환경에서 눈에 띄게 만들어져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인지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공공공간의 목적인 사람들의 모임과 교류를 촉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요인들과는 비교적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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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시각 전달 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의 영역이 아닌 것은?

  1.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
  2.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3.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
  4. 스트리트 퍼니쳐(street furniture)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리트 퍼니쳐는 시각 전달 디자인의 영역이 아니라 공간 디자인의 영역에 속합니다. 시각적으로는 디자인적인 요소가 있을 수 있지만, 그 주된 목적은 공공공간에서의 기능성과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시각 전달 디자인의 영역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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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20세기 초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전위예술운동으로 기존의 낡은 예술을 모두 부정하고, 기계 세대에 어울리는 새로운 다이나믹한 미를 창조할 것을 주장하며, 주로 하이테크 소재로 색채를 표현한 예술사조는?

  1. 아방가르드(Avant-garde)
  2. 미래주의(Futurism)
  3. 옵 아트(Op Art)
  4. 플럭서스(Fluxus)
(정답률: 알수없음)
  • 미래주의는 기존의 예술을 부정하고, 새로운 다이나믹한 미를 창조할 것을 주장하며, 기계 세대에 어울리는 하이테크 소재로 색채를 표현한 예술사조이다. 이탈리아에서 20세기 초에 일어났으며, 미래를 상상하며 새로운 예술을 창조하겠다는 열정과 에너지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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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용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다음 내용 중 가장 우선시되지 않는 것은?

  1. 보건위생상의 안전
  2. 시대적 유행성
  3. 작업자의 의도
  4. 고객의 미적 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자의 의도는 미용디자인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 중에서는 가장 우선시되지 않는다. 이는 미용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의 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작업자의 의도는 중요하지만, 디자인의 주요 목적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작업자의 의도는 고객의 요구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보다는 보조적인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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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패션디자인의 원리에 대한 다음의 설명 중에서 가장 적절한 것은?

  1. 균형은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 무게감에 의하여 이뤄진다.
  2. 리듬은 디자인의 요소 하나가 크게 강조될 때 느껴진다.
  3. 강조는 디자인의 요소가 반복될 때 느껴진다.
  4. 비례는 디자인 내에서 부피감의 관계를 의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균형은 디자인 요소의 시각적 무게감에 의하여 이뤄진다."라는 설명이 가장 적절한 이유는 디자인에서 균형은 시각적으로 불균형한 요소들을 조화롭게 조합하여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각 요소의 시각적 무게감을 고려하여 배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큰 크기의 요소는 작은 크기의 요소보다 더 높은 시각적 무게감을 가지므로, 큰 크기의 요소를 중심으로 작은 크기의 요소를 배치하여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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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도입목적이 아닌 것은?

  1. 원가절감
  2. 조색의 시간 단축
  3. 고객의 신뢰도 구축
  4. 숙련자를 위한 조색 기능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의 도입목적은 "숙련자를 위한 조색 기능"이 아니라, 원가절감과 조색의 시간 단축, 그리고 고객의 신뢰도 구축을 위한 것입니다. CCM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색상을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기술로, 이를 통해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색상 차이를 최소화하고, 고객이 원하는 색상을 정확하게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신뢰도를 높이고, 생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CCM은 숙련자를 위한 조색 기능이 아니라, 생산성과 품질 향상을 위한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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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사조별 색채경향이 틀리게 연결된 것은?

  1. 아르누보 - 연한 파스텔 계통의 부드러운 색조
  2. 아방가르드 - 그 시대의 유행색보다 앞선 색채사용
  3. 큐 비 즘 - 난색의 강렬한 색채
  4. 다다이즘 -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
(정답률: 알수없음)
  • 다다이즘은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가 아니라, 강렬한 색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다이즘 - 파스텔 계통의 연한 색조"가 틀리게 연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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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기업, 단체, 행사, 제품 등 특정 대상의 성격에 맞는 시각적 상징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캐릭터
  2. 카툰
  3. 캐리커쳐
  4. 스케치
(정답률: 알수없음)
  • 캐릭터는 기업, 단체, 행사, 제품 등의 특정 대상의 성격과 이미지를 대중에게 전달하기 위해 만들어진 시각적 상징물이다. 캐릭터는 일반적으로 인간, 동물, 물건 등의 형태로 구성되며, 간결하고 독특한 디자인으로 대중들에게 인식되기 쉽다. 따라서 캐릭터는 대중들에게 기업, 단체, 행사, 제품 등의 이미지를 강조하고 인식시키는데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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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시대적 디자인 의미로 올바른 것은?

  1. 1980년대 - 부가장식으로서의 디자인
  2. 1910년대 - 기능적 표준형태로서의 디자인
  3. 1980년대 - 양식으로서의 디자인
  4. 2000년대 - 사회적 기술로서의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1910년대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제품의 기능성이 중요시되었던 시기였습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도 기능적인 측면을 중시하며 표준화된 형태를 갖추는 것이 중요시되었습니다. 따라서 "1910년대 - 기능적 표준형태로서의 디자인"이 올바른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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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950년대 미국에서 보급되기 시작한 색채계획의 시대적 배경에 관한 설명 중 가장 부적합한 것은?

  1. 과학 기술의 발전에 따른 생산방식의 공업화
  2. 패션 디자인의 관심 고조
  3. 인공착색 재료와 착색기술의 발달
  4. 기능주의의 출현
(정답률: 알수없음)
  • 기능주의의 출현은 색채계획의 시대적 배경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색채계획은 주로 과학 기술의 발전, 패션 디자인의 관심, 인공착색 재료와 착색기술의 발달 등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기능주의는 디자인 철학의 한 가지 방식으로, 제품의 기능성과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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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바우하우스 출신으로 울름디자인대학을 설립한 사람은?

  1. 발터 그로피우스
  2. 알 프레드바아
  3. 막스 빌
  4. 모흘리 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막스 빌은 바우하우스 출신으로 건축가이며, 울름디자인대학을 설립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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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국제조명위원회(CIE)의 색채 측정 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CIE에서는 빨강,초록,파랑 3원색 이론으로 출발한다.
  2. 현색계의 대표적인 예이다.
  3. 감법 혼색의 원리를 기본으로 한다.
  4. 백색광은 색도도 바깥 둘레에 위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는 빛의 색을 측정하기 위해 빨강, 초록, 파랑 3원색 이론을 기반으로 하며, 이는 현대 색채학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 체계는 감법 혼색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며, 백색광은 색도도 바깥 둘레에 위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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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컬러모니터의 영상색채를 컬러프린터로 출력하려면 모든 색채를 정확하게 전환할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정해진 색채구현체계 내에서 최적으로 색채가 재현되도록 만드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역 매핑(color gamut mapping)
  2.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color appearance model)
  3. 디바이스 특성화(device characterization)
  4. 감마 조정(gamma control)
(정답률: 알수없음)
  • 색역 매핑은 컬러모니터와 컬러프린터의 색채구현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 컬러 어피어런스 모델과 디바이스 특성화를 이용하여 색채를 최적으로 매핑하여 출력합니다. 감마 조정은 밝기와 명암을 조절하는 기술로, 색역 매핑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역 매핑(color gamut mappin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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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지털 업무에 있어서 필수적인 3단계를 거쳐 수행되는 작업이 아닌 것은?

  1. 자료 입력
  2. 자료 조작
  3. 자료 조사
  4. 결과물 출력
(정답률: 알수없음)
  • 자료 입력, 자료 조작, 결과물 출력은 모두 디지털 업무에서 필수적으로 수행되는 작업이지만, 자료 조사는 선택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자료 조사는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작업에 활용하는 것이지만, 모든 작업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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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조색시의 기준 조색 광원은?

  1. D45
  2. D75
  3. D65
  4. D55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조색시의 기준 조색 광원은 D65이다. 이는 일반적인 실내 조명과 자연광의 평균적인 색온도를 나타내며, 인간의 시각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D45와 D75는 각각 냉색계열과 온색계열의 광원으로, 특정한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육안조색시의 기준 광원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D55는 D65보다 색온도가 낮아서 노란색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어 일반적인 육안조색시의 기준 광원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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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속건성의 '래커'는 무엇의 일종인가?

  1. 천연수지 도료
  2. 합성수지 도료
  3. 합성염료
  4. 광물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속건성의 '래커'는 합성수지 도료의 일종입니다. 래커는 투명한 합성수지 도료에 색소를 혼합하여 만든 도료로, 표면에 덧칠하여 광택과 보호를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래커는 자동차, 가구, 악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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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거나 주어진 색표를 가지고 색을 만드는 작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염료
  2. 안료
  3. 조색
  4. 색소
(정답률: 알수없음)
  • 조색은 주어진 색표나 수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색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염료는 물질을 물에 녹여서 색을 내는 물질을 말하며, 안료는 물질을 분쇄하여 색을 내는 물질을 말합니다. 색소는 물질의 분자 구조에서 색을 내는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들은 모두 색을 내는 물질이지만, 조색은 이들을 이용하여 색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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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가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되는 장치는?

  1. CRT, LCD monitor
  2. Digital press
  3. Toner printer
  4. Offset press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 혼색의 원리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조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원리입니다. CRT와 LCD 모니터는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을 사용하여 화면을 표시하기 때문에 가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디지털 프린터, 토너 프린터, 오프셋 프린터는 인쇄물을 만들기 위해 색상을 혼합하는 CMYK 혼합 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가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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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점광원이 일정 방향으로 내는 에너지량을 말하며 칸델라(cd)를 단위로 하는 것은?

  1. 광도
  2. 휘도
  3. 조도
  4. 전광속
(정답률: 알수없음)
  • 광도는 점광원이 일정 방향으로 내는 에너지량을 나타내는 단위이며, 칸델라(cd)를 사용한다. 따라서 광도가 정답이다. 휘도는 단위 면적당 내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인 룩스(lux)를 사용하고, 조도는 빛이 비추는 대상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달럭스(lx)를 사용한다. 전광속은 단위 시간당 전달되는 에너지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인 와트(W)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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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클로로필 색소에 대한 설명이 바른 것은?

  1. 크로커스 꽃가루에서 얻어진다.
  2. 중앙에 마그네슘 원자를 갖고 있다.
  3. 중앙에 구리 금속을 가지고 있다.
  4. 흡수가 오렌지와 노랑색에서 강하게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클로로필은 식물의 엽록소에서 만들어지는 색소로, 광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색소는 중앙에 마그네슘 원자를 갖고 있어서, 빛을 흡수하고 전자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중앙에 마그네슘 원자를 갖고 있다."가 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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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에서 CCM(computer color matching)의 반사값을 읽어 내는 데 가장 적합한 파장의 범위는?

  1. 380-740nm
  2. 260-620nm
  3. 450-890nm
  4. 640-950nm
(정답률: 알수없음)
  • CCM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색상을 일치시키는 기술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색상의 반사값을 정확하게 측정해야 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파장의 범위는 380-740nm입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인식할 수 있는 가시광선의 범위와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에서 측정된 반사값은 인간의 눈으로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 범위를 벗어나는 파장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CCM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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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d/0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수직으로 입사시키고 분산광을 관측
  2. 분산광을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
  3. 물체면에 수직 입사시키고 45° 방향에서 관측
  4. 물체면에 수직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분산광을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이다.

    이유는 d/0에서는 측정하려는 물체의 표면에서 분산된 빛을 측정하기 때문에, 분산광을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수직으로 입사시키는 것은 빛의 반사를 최소화하여 측정 오차를 줄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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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에서 현재 한국산업규격(KS)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어떤 색체계에 기본을 두고 있는가?

  1. N.C.S
  2. D.I.N
  3. O.S.A/U.C.S
  4. Munsel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Munsell

    설명: 현재 한국산업규격(KS)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Munsell 색체계에 기본을 두고 있습니다. Munsell 색체계는 색상, 채도, 명도를 각각 독립적인 축으로 나누어 표현하는 색체계로, 색의 속성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산업 분야에서 색상을 일관성 있게 표현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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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반사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비추는 조명방식으로 조명 효율이 좋은 반면 눈부심이 일어나기 쉽고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힘들며 그림자가 생기는 조명 방식은?

  1. 반간접조명
  2. 직접조명
  3. 간접조명
  4. 반직접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직접적으로 특정 대상을 비추는 방식이 직접조명이다. 이 방식은 광원에서 직접적으로 빛이 나오기 때문에 광원과 대상 사이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조도가 강해지며, 그림자가 생기기도 쉽다. 하지만 대상에 직접적으로 빛을 비추기 때문에 균등한 조도 분포를 얻기 어렵고 눈부심이 일어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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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어떠한 색채가 주변의 색이나 조도(照度), 광원, 매체 등이 각기 다른 환경에서 볼 때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ICM File 현상
  2. 색영역 맵핑 현상
  3. 디바이스의 특성화
  4. 컬러 어피어런스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주변의 색이나 조도, 광원, 매체 등이 각기 다른 환경에서 같은 색채가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을 컬러 어피어런스 현상이라고 한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와 관련이 있으며, 색채는 빛의 파장과 인간의 눈의 감도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컬러 관리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컬러 어피어런스 현상을 고려하여 색채를 일관되게 유지하도록 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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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안료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굵은 분말의 형태로 투명하고 은폐력이 적다.
  2. 물에 잘 녹는다.
  3. 동굴벽화시대에 채색에 사용하였다.
  4. 형광표백제로 무명, 종이, 양모, 합성섬유, 합성수지, 펄프 등을 보다 희게하기 위해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굴벽화시대에 안료는 채색에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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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색채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디지털 컬러에서 각 픽셀은 RGB의 조합으로 표현된다
  2. 오프셋인쇄는 가색법을 사용한다.
  3. TV와 모니터는 감색법을 사용한 대표적인 예이다.
  4. 혼합하는 색의 수가 많을수록 혼합결과 색의 명도가 높아지게 되는 것은 감색색체계에 의한 원리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디지털 컬러에서 각 픽셀은 RGB의 조합으로 표현된다"이다. 이는 각 픽셀이 빨강(Red), 초록(Green), 파랑(Blue)의 세 가지 색상을 조합하여 표현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빨간색을 표현하려면 R=255, G=0, B=0으로 표현된다. 이러한 디지털 컬러 시스템은 컴퓨터, 스마트폰, 디지털 카메라 등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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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육안과 측색기의 차이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인간의 삼원색 지각체계와 스펙트럼 측정체계의 차이
  2. 감성적인 주관적 판단의 차이
  3. 인간 고유의 항상성 기능의 차이
  4. 시감측색 표기는 오스트발트기호로 하고, 측색기는 먼셀기호로 표기하기 때문
(정답률: 알수없음)
  • "감성적인 주관적 판단의 차이"는 육안과 측색기의 차이가 아니라 인간의 차이이므로 틀린 것이다.

    시감측색 표기와 측색기의 표기 방식은 서로 다르다. 시감측색은 인간의 눈으로 볼 때 느끼는 색상을 기준으로 표기하며, 오스트발트기호를 사용한다. 반면 측색기는 빛의 파장을 측정하여 색상을 표기하며, 먼셀기호를 사용한다. 이는 인간의 눈은 색상을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측색기를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색상을 측정하고 표기하기 위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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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안료를 이용하여 채색하는 것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피혁의 염색
  2. 직물섬유의 염색
  3. 자동차의 내장 및 외면의 표면코팅
  4. 인조털의 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내장 및 외면의 표면을 채색하는 것은 자동차의 디자인과 보호를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피혁의 염색, 직물섬유의 염색, 인조털의 염색은 모두 의류나 가방 등의 패션 제품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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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색채의 육안 조절시 주의하여 관측할 색차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색료의 종류 및 양
  2. 명도의 차이
  3. 색상의 방향과 정도
  4. 채도의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육안 조절시에는 명도, 색상, 채도의 차이를 관측할 수 있지만, 이 중에서 색료의 종류 및 양은 관측할 수 없습니다. 색료의 종류 및 양은 색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육안으로는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채 관측에서는 명도, 색상, 채도의 차이를 중심으로 관찰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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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두 가지의 물체색이 다르더라도 특수한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은 무엇인가?

  1. 연색성
  2. 항상성
  3. 조건등색
  4. 푸르키니에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조건등색은 두 가지 물체의 색이 다르더라도 특정한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조명의 스펙트럼과 물체의 스펙트럼이 일치하는 경우에 발생하며, 이를 이용하여 색채감지 시스템을 보완하는 기술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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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의상 디자이너가 콘서트를 여는 가수를 위해 여러 가지 의상을 고르려 한다. 보다 리듬이 강하고 빠른 곡들을 부르는 단계에 있어서 갈아입어야 할 의상으로 어떤 것이 적절하겠는가?

  1. 연보라
  2. 빨강
  3. 회색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은 보다 활기차고 역동적인 이미지를 상징하기 때문에 리듬이 강하고 빠른 곡들을 부르는 단계에서 적절한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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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광선 중에는 눈의 가시한계 범위 내에서 주간에 최대시감도를 느끼게 하는 것이 있다. 다음 중 그 광선의 색채는?

  1. 주황색
  2. 적색
  3. 청색
  4. 연두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연두색"입니다. 이유는 눈의 가시한계 범위 내에서 주간에 최대시감도를 느끼게 하는 광선은 중간 파장의 광선이기 때문입니다. 이 중간 파장의 광선은 연두색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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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내용으로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은?

  1. 명도가 높은 색이 가벼운 느낌을 준다.
  2. 채도가 높은 색이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
  3. 명도가 높은 색이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채도가 높은 색이 강하고 딱딱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높은 색이 후퇴하는 느낌을 준다는 것은 타당성이 낮은 것입니다. 채도가 높은 색은 오히려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채도가 낮은 색이 후퇴하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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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무대 위 흰 벽면을 빨간색 조명과 녹색 조명을 서로 동시에 비추었을 때 어떤 색으로 보이는가?

  1. 흰색
  2. 노란색
  3. 회색
  4.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과 녹색은 양쪽 끝에 있는 색으로, 빨간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을 혼합하면 만들어지고, 녹색은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면 만들어진다. 따라서 빨간색과 녹색을 동시에 비추면 빨간색과 노란색, 녹색과 노란색이 만나므로 노란색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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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조명의 강도가 바뀌어도 물체의 색을 동일하게 지각하는 현상은?

  1. 색순응
  2. 색지각
  3. 색의 항상성
  4. 색각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항상성은 빛의 강도가 바뀌어도 물체의 색상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물체가 반사하는 빛의 파장이 변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조명의 강도가 바뀌어도 물체의 색상이 변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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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인쇄 과정 중에 원색분판 제판과정에서 시안분해 네거티브 필름을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색 필터는?

  1. 시안색 필터
  2. 빨간색 필터
  3. 녹색 필터
  4. 파란색 필터
(정답률: 알수없음)
  • 시안분해 네거티브 필름은 시안색상을 분해하여 만들어지는데, 시안색상은 청록색, 자홍색, 노란색을 혼합한 색상입니다. 이 중에서 빨간색 필터는 자홍색을 차단하여 시안색상을 분해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간색 필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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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간판의 글씨를 잘 보이게 하고 싶다. 어떻게 색을 처리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1. 배경색과 글씨는 유사색대비 효과를 고려한다.
  2. 배경색과 글씨는 명도 차를 고려한다.
  3. 배경색과 글씨는 모두 후퇴하는 색을 고려한다.
  4. 배경색과 글씨는 모두 진출하는 색을 고려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배경색과 글씨의 명도 차이가 크면 글씨가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이다. 명도 차이가 작으면 글씨가 눈에 잘 띄지 않아서 가독성이 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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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을 때 지각되는 색은?

  1. 녹색
  2. 파랑
  3. 검정
  4. 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은 모든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기 때문에 지각되는 색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백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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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서로 다른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인접부분에서 색상, 명도, 채도대비가 더욱 강하게 발생하는 현상은?

  1. 면적대비
  2. 명도대비
  3. 연변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서로 다른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인접부분에서 색상, 명도, 채도대비가 더욱 강하게 발생하는 현상을 연변대비라고 합니다. 이는 두 색이 인접해 있을 때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눈에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인상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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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19세기 인상파 화가 '쇠라'에 의한 점묘화의 혼색원리는?

  1. 회전혼색
  2. 병치혼색
  3. 감법혼색
  4. 동시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쇠라는 점묘화에서 색채를 표현할 때,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을 함께 사용하여 혼합하는 병치혼색을 사용했습니다. 이는 색채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어 더욱 생동감 있고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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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색료 혼합의 3원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마젠타(Magenta)
  2. 노랑(Yellow)
  3. 녹색(Green)
  4. 시안(Cyan)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 모델 중 하나인 CMYK 모델에서는 마젠타, 노랑, 시안이 3원색으로 사용되지만, 녹색은 2원색인 청색과 노랑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보조색이기 때문에 3원색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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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작은 견본을 보고 옷감을 골랐더니 완성된 옷의 색상이 견본색보다 강하게 느껴졌다. 이는 색채의 어떤 효과로 인한 것인가?

  1. 색상대비
  2. 면적대비
  3. 채도대비
  4. 명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면적대비"입니다. 견본은 작은 면적에 적용된 색상이기 때문에 큰 면적에 적용될 때 색상이 강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면적대비 효과로 인한 것입니다. 즉, 같은 색상이라도 면적이 크면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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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비누 거품이나 수면에 뜬 기름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보이는 것은?

  1. 표면색
  2. 형광색
  3. 경영색
  4. 간섭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비누 거품이나 수면에 뜬 기름에서 무지개 같은 색이 보이는 것은 "간섭색"이다. 이는 빛이 두 개 이상의 표면을 만나면서 서로 간섭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거나 강화되면서 색이 생기는 것이다. 이때 빛의 파장이 서로 상쇄되면서 생기는 어두운 색을 "간섭퇴색", 강화되면서 생기는 밝은 색을 "간섭증색"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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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가장 차갑게 느껴지는 색상은?

  1. 밝은 파랑
  2. 밝은 황록
  3. 밝은 노랑
  4. 어두운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밝은 파랑은 색온도가 낮아서 시원하고 차갑게 느껴지는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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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동시대비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3.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클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4.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자극과 자극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이다.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클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지는 이유는, 큰 자극이 작은 자극보다 더 강한 반응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밝은 빨간색과 어두운 파란색을 함께 놓으면, 밝은 빨간색이 더 큰 자극이므로 더 강한 대비효과를 일으킨다.

    따라서, 자극의 크기가 작을수록 대비효과는 약해지며, 자극과 자극사이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효과도 약해진다. 이는 시각적인 경험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멀리 있는 두 개체를 보면 그 차이가 작아지는 것과 비슷한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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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옷을 염색하고자 염료 Y10R와 R10Y를 각각 반반씩 배합했을 때, 염색된 천은 어떤 색이 되겠는가?

  1. 마젠타
  2. 주황
  3. 녹색
  4. 연두
(정답률: 알수없음)
  • Y10R은 노란색과 빨간색의 혼합으로 주황색을, R10Y는 빨간색과 노란색의 혼합으로 주황색을 만들어내는 염료입니다. 따라서 반반씩 배합하면 노란색과 빨간색이 각각 같은 비율로 섞여서 짙은 주황색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주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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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파란 하늘, 노란 튤립과 같이 색을 지각할 수 있는 광수 용기는?

  1. 간상체
  2. 수정체
  3. 유리체
  4. 추상체
(정답률: 알수없음)
  • 광수 용기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색인 파란 하늘과 노란 튤립과 같은 추상적인 개념을 나타내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므로 "추상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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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프리즘으로 빛을 분광시키는 것은 빛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반사
  2. 투과
  3. 굴절
  4. 흡수
(정답률: 알수없음)
  • 프리즘으로 빛을 분광시키는 것은 빛의 굴절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빛은 다른 매질로 옮겨갈 때 속도가 변하면서 굴절됩니다. 프리즘은 빛을 다양한 각도로 굴절시켜서 빛의 색깔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된 빛은 각기 다른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다양한 색깔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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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의료공간인 수술실의 주조색은 청록색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이것은 수술하는 의료진들에게 어지러움을 방지하고 눈을 편안하게 해주기 위한 것인데 다음 내용 중 가장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것은?

  1. 대비
  2. 동화
  3. 잔상
  4. 흥분
(정답률: 알수없음)
  • 수술실의 주조색이 청록색인 이유는 의료진들의 눈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이와 관련하여 "잔상"은 눈에 남는 이미지나 색상을 의미하는데, 수술 중에는 의료진들이 많은 시간 동안 작은 부위를 집중적으로 보기 때문에 눈에 남는 이미지나 색상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수술실의 주조색이 청록색인 것은 이러한 잔상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다. "대비"나 "동화", "흥분"과는 연관성이 적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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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 중 진출감이 가장 약한 색은?

  1. 난색
  2. 고명도색
  3. 저채도색
  4. 고채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저채도색은 색의 채도가 낮아서 진출감이 가장 약합니다. 다른 색들은 채도가 높거나 명도가 높아서 눈에 더 잘 띄기 때문에 진출감이 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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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의 균형이론에 영향을 받은 색채 조화론은?

  1. 슈브롤의 조화론
  2. 문.스펜서 조화론
  3. 파버 비렌의 조화론
  4. 저드의 조화론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균형이론은 색채의 밝기와 채도가 서로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를 연구한 이론입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색채 조화론 중에서 문.스펜서 조화론은 색채를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해 색상을 12가지로 분류하고, 이를 조합하여 색채 조화를 이루는 방법을 제시한 이론입니다. 따라서 문.스펜서 조화론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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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의 삼속성에 기반을 두고 색채를 삼차원적인 공간에 질서정연하게 계통적으로 배치한 삼차원적 표색 구조물의 명칭은?

  1. 색입체
  2. 색상환
  3. 등색상 삼각형
  4. 회전원판
(정답률: 알수없음)
  • 색입체는 색의 삼속성인 색상, 채도, 명도에 기반하여 색채를 삼차원적인 공간에 배치한 구조물입니다. 이를 통해 색의 관계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색채의 조합과 조화를 연구하는 데에 매우 유용합니다. 따라서 "색입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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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파베비렌의 색삼각형이다. White, Tone, Shade 의 조화 관계를 나타낸 것은?

  1. 1-2-3
  2. 2-4-7
  3. 1-4-6
  4. 2-6-3
(정답률: 알수없음)
  • 파베비렌의 색삼각형에서 White, Tone, Shade는 서로 조화를 이루는 색상들이다. 따라서 이들 중 하나가 선택되면, 나머지 두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할 수 있다. "1-4-6"은 White, Tone, Shade의 조화 관계를 나타내며, White를 선택하면 Tone과 Shade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1-4-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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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CIEL*a*b*의 색값으로 맞는 것은?

  1. +a*, +b* 값의 색은 보라색(RB)이다.
  2. +a*, -b* 값의 색은 청록색(BG)이다.
  3. -a*, +b* 값의 색은 연두색(GY)이다.
  4. -a*, -b* 값의 색은 주황색(YR)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LAB는 색공간 중 하나로, 색을 밝기(L)와 색상(a, b)으로 나타냅니다. a는 빨강-초록 축을, b는 노랑-파랑 축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a*, +b* 값의 색은 노랑과 초록의 조합으로 연두색(GY)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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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NCS 표색계에 대한 내용이 아닌 것은?

  1. 헤링의 반대색설에 근거한다.
  2. 독일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
  3. 환경친화적 색표를 사용하여 1750개의 색채샘플이 만들어져 있다.
  4. 색채에 대한 표준을 제시하여 업계간 칼라 커뮤니케이션의 원활화를 도모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독일 색채연구소에서 개발하였다" 이다. 이유는 이미 보기에 주어져 있기 때문에 추가 설명이 필요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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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색각의 생리· 심리원색을 바탕으로 하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1. S2030-Y90R
  2. 20lc
  3. 4YR4/10
  4. 3:yR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를 나타내는 세 가지 정보를 이용하여 표시합니다. "20lc"는 이 중에서 밝기 정보를 나타내며, "20"은 밝기의 값이고 "lc"는 밝기의 단위인 "lightness"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20lc"는 해당 색상의 밝기가 20이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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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먼셀은 모든 색채를 색상, 명도, 채도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2. 먼셀의 색입체는 복원추체이다.
  3. 중심의 세로축에 채도축을 두고, 원주상에 색상, 중심에서 방사선으로 명도를 구성하였다.
  4. 먼셀 표색계의 기본색은 빨, 주, 노, 초, 파의 다섯가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은 모든 색채를 색상, 명도, 채도의 총합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색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색의 다양한 변화를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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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황색계열의 전통색은?

  1. 훈색
  2. 홍람색
  3. 치자색
  4. 육색
(정답률: 알수없음)
  • 황색계열은 주로 노란색과 주황색을 포함하며, 이 중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색상은 치자색입니다. 치자색은 노란색과 주황색이 적절히 섞인 색으로, 고대 중국에서는 글씨를 쓸 때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전통적인 의상이나 건축물 등에서 사용되어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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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오스트발트 체계에서 등백색계열의 조화로 설명될 수 있는 것은?

  1. 6nn-6nl-6ni
  2. aa-cc-ee
  3. 5pa-5na-5la
  4. 17na-17pc-17la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체계에서 등백색계열은 6nn-6nl-6ni로 표현됩니다. 이는 6개의 색상코드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각의 코드는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 6nn: 6개의 숫자 중에서 2개가 같은 색상
    - 6nl: 6개의 숫자 중에서 2개가 다른 색상
    - 6ni: 6개의 숫자 중에서 모두 다른 색상

    따라서, 6nn-6nl-6ni는 6개의 숫자 중에서 2개가 같은 색상이 2개, 2개가 다른 색상이 2개, 모두 다른 색상이 2개인 등백색계열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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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문.스펜서 조화론의 미도와 관계없는 것은?

  1. 배색의 아름다움을 계산을 통해 수치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2. M(미도)=O/C로 계산된다.
  3. 미도 계산식에서 O는 복잡성의 요소이다.
  4. 미도가 0.5 이상이면 조화롭다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미도 계산식에서 O는 복잡성의 요소이다." 이유: 미도는 배색의 아름다움을 수치적으로 표현한 것이며, 이를 계산하는 식은 M(미도)=O/C이다. 여기서 O는 복잡성의 요소를 나타내며, C는 색의 다양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O가 높을수록 배색이 복잡하고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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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색채 표준화의 기본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색채 속성배열의 과학적 근거
  2. 색채의 속성(색상,명도,채도)표기
  3. 색채간 지각적 등보성
  4. 특수 안료의 사용
(정답률: 알수없음)
  • 특수 안료의 사용은 색채 표준화의 기본적인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특수 안료가 일반적인 색채와는 다른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어 색채 간의 비교가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 표준화를 위해서는 일반적인 색채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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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P.C.C.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2. 색조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다.
  3. 일본색채연구소가 1964년에 발표한 색체계이다.
  4. 8:Y-8.5-7s와 같은 형식으로 표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P.C.C.S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에 대한 답은 없습니다.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라는 설명은 P.C.C.S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색의 밝기를 20단계로 구분하여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단명료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P.C.C.S는 색을 표현하는 체계 중 하나로, 20가지의 명도 단계로 구분되며, 색조로 색공간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이 체계는 일본색채연구소에서 1964년에 발표되었으며, 색을 표기할 때는 8:Y-8.5-7s와 같은 형식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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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NCS 표색계의 색채 표기법에 따른 S2030-Y90R에서 2030이 나타내는 것은?

  1. 20 : 검정색도, 30 : 유채색도
  2. 20 : 유채색도, 30 : 검정색도
  3. 20 : 유채색도, 30 : 무채색도
  4. 20 : 백 색 도, 30 : 검정색도
(정답률: 알수없음)
  • NCS 표색계에서 S2030-Y90R에서 2030은 색의 채도와 명도를 나타냅니다. 여기서 20은 검정색도를 나타내고, 30은 유채색도를 나타냅니다. 검정색도는 색의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며, 유채색도는 색의 선명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2030-Y90R은 어두운 색이지만 색의 선명한 정도가 있어서 무게감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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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방법으로 맞는 것은?

  1. 뉘앙스와 색상으로 표시
  2. 색상, 명도, 채도 순으로 표시
  3. 색상, 흑색량, 백색량의 순으로 표시
  4.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표시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세 가지 요소로 색을 표시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 색의 진함과 옅음을 모두 고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색상, 백색량, 흑색량의 순으로 표시"가 맞는 표기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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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CI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가법혼색의 원리에 근거한다.
  2. 영.헬름홀쯔에 의한 빨강, 초록, 청자 등의 3원색 이론에서 출발하였다.
  3. 맥스웰의 RGB표색계에서 기원한다.
  4. 감법혼색의 원리에 근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감법혼색의 원리에 근거한다."가 틀린 것이 아닌 올바른 설명입니다. CIE는 색의 인식과 측정을 표준화하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로, 감법혼색의 원리에 근거하여 색을 표현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감법혼색은 빛이 흡수되면서 색이 생기는 원리로, CIE에서는 이를 기반으로 색의 밝기와 색상을 측정하고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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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등백계열의 조화
  2. 등흑계열의 조화
  3. 등보계열의 조화
  4. 등가색환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에서 "등보계열의 조화"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등간격으로 나뉘어진 색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계열의 색상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에서는 "등보계열의 조화"는 사용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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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먼셀표색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먼셀이 1905년에 창안한 것이다.
  2. 지금 사용하는 것은 수정 먼셀표색계이다.
  3. 우리나라에서도 표준색표로 채택하고 있다.
  4. 수정먼셀표색계는 기호표시방법의 변화가 있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수정먼셀표색계는 기호표시방법의 변화가 있었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설명: 수정먼셀표색계는 기호표시방법의 변화가 있었다. 이전의 먼셀표색계에서는 색상을 표현하는 기호가 숫자로 되어 있었지만, 수정먼셀표색계에서는 알파벳과 숫자의 조합으로 표현되도록 변경되었다. 이는 색상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수정먼셀표색계는 기호표시방법의 변화가 있었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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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색채조화의 기초적인 사항이 아닌 것은 ?

  1.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가 기초가 된다.
  2. 대립감이 조화의 원리가 되기도 한다.
  3. 유사의 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 차이가 적을 때 일어난다.
  4. 유사한 색으로 배색하여야만 조화가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사한 색으로 배색하여야만 조화가 된다."는 기초적인 사항이 아닙니다. 이유는 색채 조화는 색상, 명도, 채도의 차이와 대립감 등 다양한 요소들이 조합되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유사한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지만, 다른 방법들도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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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먼셀의 색채조화원리 중 무채색의 조화원리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2가 될 때 조화로운 배색이 된다.
  2.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3이 될 때 조화로운 배색이 된다.
  3.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5가 될 때 조화로운 배색이 된다.
  4. 다양한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9가 될 때 조화로운 배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은 색상이 없는 색으로, 흰색, 검은색, 회색 등이 해당된다. 먼셀의 색채조화원리에서는 다양한 무채색을 조화롭게 배합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이 중 무채색의 평균명도가 N5가 될 때 조화로운 배색이 된다는 것은, 다양한 무채색을 평균적으로 중간 정도의 밝기로 조합하면 조화로운 색감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다. N5는 중간 밝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기준으로 무채색을 조합하면 적절한 대비와 균형감 있는 색감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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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한국의 전통색채 및 색채의식에 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으로서 이용되어 왔다.
  2. 계급서열과 관계없이 서민들에게도 모든 색채사용이 허용되었다.
  3. 한국의 전통색채 차원은 오정색과 오간색의 구조로 이루어진다.
  4. 색채의 기능적 실용성보다는 상징성에 더 큰 의미를 두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한국의 전통색채 차원은 오정색과 오간색의 구조로 이루어진다."입니다.

    "계급서열과 관계없이 서민들에게도 모든 색채사용이 허용되었다."라는 이유는 한국의 전통적인 색채는 주로 음양오행사상을 표현하는 상징적 의미의 표현수단으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계급이나 지위와는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이러한 상징적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색채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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