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8-10)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3-08-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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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색을 배색하는데 멀리 떨어지게 배색하는 것이다.
  2.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칼라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
  3. 색의 대비가 약한 배색의 경우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하여 강조하는 것이다.
  4. 일정한 질서에 의하여 반복 배색을 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대비가 심하거나, 비슷하여 애매한 인상을 줄 때 세퍼레이션 칼라를 삽입하여 명쾌한 느낌을 준다는 것은, 색상이나 톤의 대비가 부족하여 구분이 어려운 경우, 중간에 다른 색상을 넣어서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색의 분리와 대비를 강조하여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인상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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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deep 톤의 한색
  2. pale 톤의 한색
  3. vivid 톤의 난색
  4. dark 톤의 난색
(정답률: 알수없음)
  • "vivid 톤의 난색"은 다양한 색상이 섞여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입니다. "deep 톤의 한색"은 진한 한 가지 색상으로 조화롭지만 화려하지는 않습니다. "pale 톤의 한색"은 연한 한 가지 색상으로 부드럽지만 화려하지는 않습니다. "dark 톤의 난색"은 어두운 색상이 섞여 무거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화려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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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에서 느껴지는 시간감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진다.
  2. 푸른 색채속의 시간은 빠르게 착각되기 쉽다.
  3. 속도감을 주는 색채는 빨강, 주황, 노랑 등 시감도가 높은 색들이다.
  4. 대합실이나 병원 실내의 벽은 한색계통의 색을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진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감도가 낮아서 시간의 경과가 느껴지는 것처럼 느껴진다. 따라서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간의 경과가 길게 느껴진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즉, 장파장 계통의 색채는 시간의 경과가 짧게 느껴지기 때문에 빠른 속도감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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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색채의 연상을 자유 연상법으로 조사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빨강색을 보면 사과, 태양 등의 구체적인 연상을 한다.
  2. 검정색과 분홍색은 추상적인 연상의 경향이 강하다.
  3. 색채에는 어떤 개념을 끌어내는 힘이 있어 많은 연상이 가능하다.
  4. 성인은 사회생활 보다 가정생활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상을 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에는 어떤 개념을 끌어내는 힘이 있어 많은 연상이 가능하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성인은 사회생활보다 가정생활과 관련된 구체적인 연상을 주로 한다는 이유는 대부분의 성인들이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정에서의 경험과 기억들이 그들의 연상과 관련된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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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색에는 그 지역마다 특유의 색이 있으며 선호하는 색이 다른데 다음 중 잘못된 것은?

  1. 회교국 - 녹색
  2. 불교문화권 - 노란색
  3. 중국 - 빨강
  4. 아프리카 -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아프리카 대륙 전체에서 주황색이 특유의 색은 아니며, 선호하는 색도 다양하기 때문에 "아프리카 - 주황"은 잘못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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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렌(Faber Birren)의 형태와 색의 연관 관계 중 잘못된것은?

  1. 빨강 - 정사각형
  2. 녹색 - 육각형
  3. 노랑 - 삼각형
  4. 주황 - 타원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대체로 원형 또는 타원형의 형태와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황 - 타원"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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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역색을 활용한 내용 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특정지역의 황토색과 어울리는 건축물의 외장 색을 구상한다.
  2. 국기의 표준색을 제품에 다각적으로 활용한다.
  3. 여러 지역에 환경을 고려한 동일한 색의 건축물을 세운다.
  4. 지역적인 유행색을 모집하여 국가색을 선택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특정지역의 황토색과 어울리는 건축물의 외장 색을 구상한다."가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지역색은 그 지역의 특성과 문화를 반영하며, 건축물의 외장 색상은 그 지역의 환경과 어울려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특정 지역의 황토색과 어울리는 색상을 선택하여 건축물을 외장하면 그 지역의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고, 지역 주민들에게 친근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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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노랑의 보조색으로 강한 대비효과를 주어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는 가장 적합한 색은?

  1. 파랑
  2. 주황
  3. 녹색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대비가 가장 강한 색은 검정이기 때문입니다. 검정은 모든 색상과 대비가 되며, 노랑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두드러진 대비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정은 안정적이고 안전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색상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춘 색상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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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효과적인 제품 디자인을 위한 색채와 거리가 먼 것은?

  1. 제품의 시각적 매력을 창조하는 색채
  2. 소비자의 기호에 대응하는 색채
  3. 제품의 이미지를 부여하는 색채
  4. 제품의 기능을 잘 드러내지 않는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디자인의 주요 목적 중 하나는 제품의 기능을 잘 드러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제품의 기능을 잘 드러내지 않는 색채는 효과적인 제품 디자인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의 시각적 매력, 소비자의 기호, 제품의 이미지 등을 고려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제품의 기능을 잘 드러내지 않는 색채는 제품의 핵심 가치를 전달하는 데 실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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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제품에 색채연상을 활용한 예가 가장 잘못된것은?

  1.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버튼 - 밝은 회색
  2. 밀크 초콜릿 - 흰색과 초콜릿색의 포장
  3. 바삭바삭 씹히는 맛의 초콜릿 - 거친 질감의 밝은 노랑과 초콜릿색의 포장
  4. 냉방기 제품 - 더운 느낌을 배제한 중도적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버튼 - 밝은 회색"이 가장 잘못된 예이다. 색채연상은 제품의 이미지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버튼은 기능성 제품으로서 색상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중립적인 회색이 선택되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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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예술, 디자인계 사조별 색채특성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1. 야수파는 색채의 특성을 이용하여 색채를 주제로 사용하였다.
  2.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
  3. 인상파는 병치혼합 기법을 이용하여 색채를 도구화 하였다.
  4. 미니멀리즘은 비개성적, 극단적 간결성의 색채를 사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는 공간적 질서 속에서 색 면의 위치, 배분을 중시하였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바우하우스는 기능성과 형태의 단순함을 중시하는 디자인 원칙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색채도 단순하고 균일한 색조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따라서 바우하우스는 색 면의 위치나 배분보다는 색채의 단순성과 균일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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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심리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어떤 질병을 치료하기위해 특정한 색채를 처방하는 것이다.
  2. 의료전문가들은 크로마테러피(chromatherapy)라고 한다.
  3. 건강과 정서적 균형을 취할 수 있다.
  4. 색채의 고유한 파장과 진동이 인간의 신체조직에 영향을 미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어떤 질병을 치료하기위해 특정한 색채를 처방하는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심리요법은 질병을 직접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아니라, 색채를 통해 건강과 정서적 균형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치료 방법입니다. 즉, 색채를 처방하는 것이 아니라 색채를 활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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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진 것은?

  1. 색채의 푸르킨예 현상
  2. 색채의 애브니 효과
  3. 색채의 공감각
  4. 색채의 동화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공감각은 색채와 다른 감각(예: 청각, 촉각) 간의 상호작용으로 메시지와 의미를 전달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색채가 우리의 뇌에서 다른 감각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색채의 공감각은 다른 보기들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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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독일의 정신물리학자 이름을 딴 '페흐너 색채'와 관련이 있는 것은?

  1. 색채의 문화적 선호도
  2. 색채의 주관성
  3. 색채의 향상성
  4. 색채의 공감각적 반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의 주관성"입니다.

    페흐너는 색채가 인간의 주관적인 경험과 감정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는 색채를 단순히 빛의 파장으로만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리적인 요소와 문화적인 배경 등에 따라 색채의 의미와 인식이 달라진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따라서 페흐너 색채는 이러한 주관성을 고려하여 색채를 분류하고 이해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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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990년 프랭크 H. 만케가 정의한 색채체험에 영향을 주는 6개의 관련요소로 구성한 색경험의 피라미드에서 6단계 (최고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1. 개인적 관계
  2. 시대사조, 패션스타일의 영향
  3. 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4. 의식적 상징화 - 연상
(정답률: 알수없음)
  • 개인적 관계는 색채체험에서 가장 높은 단계로, 개인의 경험과 기억, 감정 등이 색채에 대한 인식과 해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즉, 개인의 색채 경험과 관련된 기억이나 감정이 색채에 대한 인식과 해석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다른 요소들은 문화, 사회, 패션 등 외부적인 영향이 크지만, 개인적 관계는 개인의 내면적인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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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의 전통색은 음양오행 사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다음 중 서쪽을 지칭하며 가을을 뜻하고 오른쪽을 나타내는 색은?

(정답률: 알수없음)
  • 백은 음양오행에서 서쪽과 가을을 나타내는 색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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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한국에서 초록이 쉽게 연상되는 계절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에서 여름은 대부분의 식물들이 푸르게 무성한 초록색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초록이 쉽게 연상된다. 또한 여름에는 비가 많이 내려 식물들이 더욱더 푸르게 자라기 때문에 초록이 더욱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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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SD법의 절차나 세부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감성적인, 질적인 반응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이다.
  2. 형용사 반대어 쌍을 사용한다.
  3. 이미지 조사 방법 중의 하나이다.
  4. 다차원적인 의미 공간에서 대상을 비교할 수 있게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SD법은 주어진 대상을 다차원적인 의미 공간에서 비교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감성적인, 질적인 반응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는 SD법의 절차나 세부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주관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위한 SD법과는 다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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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색의 경우 나타나는 대비 현상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것은?

  1. 색상대비에서 가운데 색은 인접된 색에서 멀어지는 경향이 있다.
  2. 회색띠는 인접색의 명도에 영향을 받아 더욱 밝게 또는 더욱 어둡게 보인다.
  3. 바탕 색상의 채도 변화는 색의 선명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4. 무채색을 배경으로 할 때, 색의 선명도에 변화가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탕 색상의 채도 변화는 색의 선명도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바탕 색상의 채도가 변화하면 해당 색상의 선명도도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밝은 노란색 배경 위에 진한 빨간색 글씨를 쓰면 빨간색의 선명도가 높아지고, 어두운 회색 배경 위에 같은 빨간색 글씨를 쓰면 빨간색의 선명도가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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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배색에 있어서 보색대비의 경우를 설명한 것 중 잘못된것은?

  1. 서로 보색이 되는 배색을 이웃 하였을 때 나타나는 대비효과이다.
  2.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 할 때는 보색대비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3. 서로 보색대비가 되는 색끼리의 배색은 강한 순색의 이미지를 나타낸다.
  4. 회색의 경우, 빨강과 인접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을 띄게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 할 때는 보색대비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 이다. 이유는 보색 대비는 색상의 대비이기 때문에 유채색과 무채색을 인접하여 배색하더라도 색상의 대비가 일어날 수 있다. 예를 들어, 빨강과 검정을 인접하여 배색하면 빨강의 보색인 청록과 검정의 보색인 노랑이 대비를 이루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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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사계절의 색채표현법을 도입한 미용 디자인의 퍼스널 컬러 진단법에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 지켜야할 사항이 아닌것은?

  1. 메이크업을 하지 않은 얼굴로 시작한다.
  2. 자연광을 피한다.
  3. 흰 천으로 머리와 의상의 색을 가리고 실시한다.
  4. 봄, 여름, 가을, 겨울의 각 계절색상의 천을 대어보아 얼굴색의 변화를 관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광을 피한다"는 이유는 인공광이나 강한 빛 아래에서는 얼굴색이 변형되어 정확한 퍼스널 컬러 진단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자연광이 잘 드는 실내나 실외에서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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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고, 심볼, 캐릭터 뿐 아니라 명함 등의 서식류와 외부적으로 보이는 사인 시스템에서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고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방법은?

  1. P.O.P
  2. B.I
  3. Super Graphic
  4. C.I.P
(정답률: 알수없음)
  • C.I.P는 Corporate Identity Program의 약자로,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보여주고 관리하는 시각디자인의 방법을 말한다. 로고, 심볼, 캐릭터, 명함 등의 서식류와 외부적으로 보이는 사인 시스템을 통해 기업의 이미지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고 관리함으로써 고객들에게 더욱 신뢰감을 줄 수 있다. 따라서 C.I.P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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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형식미와 기능 그 자체와 유기적으로 결합된 형태, 색채, 아름다움을 나타내고자 할 때 필요한 디자인 요건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경제성
  4. 문화성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 요건 중에서 "심미성"은 인간생활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요건입니다. 디자인은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만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형태와 색채, 아름다움 등의 요소를 통해 사람들의 감성과 감정을 자극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심미성은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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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유행색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어떤 계절이나 일정기간 동안 특별히 많은 사람에 의해 입혀지고, 선호도가 높은 색이다.
  2. 유행예측 색으로 색채전문기관들에 의해 유행할 것으로 예측하는 색이다.
  3. 패션산업에서는 실 시즌의 약 2년 전에 유행예측 색이 제안되고 있다.
  4. 1992년 설립된 한국유행색산업협회가 있지만 국제유행색협회와는 무관하게 국내활동에 국한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992년 설립된 한국유행색산업협회가 있지만 국제유행색협회와는 무관하게 국내활동에 국한되어 있다." 이다. 이유는 "국제유행색협회"는 국제적인 유행색을 선정하고 발표하는 기관이며, "한국유행색산업협회"는 국내에서 유행하는 색을 조사하고 발표하는 기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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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색채계획에 있어서 전체적 느낌을 전달할 수 있고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는 색은?

  1. 강조색
  2. 보조색
  3. 주조색
  4. 분리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색은 색채계획에서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며, 전체적인 느낌을 결정하는 색으로서 다른 색들과 함께 사용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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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색채조절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시각작업을 할 때 그 명시도를 높이는 말이다.
  2. 색채를 적절히 혼합하는 것이다.
  3. 디자인 제품제작에 쓰이는 말이다.
  4. 작업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색채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색채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는 시각작업을 할 때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명시도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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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색채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계획, 조직, 지휘, 조정, 통제하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은?

  1. 색채관리
  2. 색채정책
  3. 색채개발
  4. 색채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관리는 색채를 일관되게 사용하고 조절하여 일관성 있는 시각적 효과를 만들기 위한 활동입니다. 색채관리는 디자인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색채정책, 색채개발, 색채조사 등과 함께 디자인 작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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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자인의 원리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비례
  2. 유동
  3. 리듬
  4.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유동"은 디자인의 원리 중에서 적당치 않은 것이다. 이는 디자인에서 일관된 움직임이나 방향성이 없는 것을 의미하며, 디자인의 일관성과 안정성을 해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디자인에서는 일관된 비례, 리듬,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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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유행색에 가장 민감하게 색채계획을 해야 하는 것은?

  1. 주방용품
  2. 가전제품
  3. 사무용품
  4. 화장품
(정답률: 알수없음)
  • 화장품은 유행에 가장 민감한 산업 중 하나이며, 소비자들은 항상 새로운 제품과 색상을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품 회사들은 유행색에 맞춰 제품을 출시하고 색채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또한, 화장품은 소비자들이 직접 피부에 바르는 제품이기 때문에 안전성과 함께 색상의 매력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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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장 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방법이 아닌 것은?

  1. 연령, 성별, 수입, 직업별로 나누는 인구학적 세분화
  2. 지역, 도시크기, 인구밀도 등으로 나누는 지리적 세분화
  3. 문화, 종교, 사회 계층 등으로 나누는 사회 문화적 세분화
  4.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 세분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 세분화는 시장 세분화의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로, 제품의 디자인, 패키지, 로고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특정 이미지를 전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장 세분화는 소비자들의 특성이나 선호도에 따라 시장을 나누는 것으로, 인구학적, 지리적, 사회 문화적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시장을 세분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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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960년대에 미국에서 일어난 추상미술의 한 동향으로 색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를 두고 시각적 환영과 지각 등 심리적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미술사조는?

  1. 포스트 모던 (Post-Modern)
  2. 팝 아트 (Pop Art)
  3. 옵 아트 (Op Art)
  4. 구성주의 (Constructivism)
(정답률: 알수없음)
  • 옵 아트는 색채와 형태를 이용하여 시각적 환영과 지각 등 심리적 효과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미술사조입니다. 이는 색채의 시지각 원리에 근거하여 만들어졌으며, 일종의 광학적 효과를 이용하여 작품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옵 아트는 시각적으로 매우 화려하고 독특한 미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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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미국적 디자인의 특성이 된 유선형이 대두된 시기는?

  1. 1900 년대
  2. 1930 년대
  3. 1960 년대
  4. 1980 년대
(정답률: 알수없음)
  • 유선형은 1930년대에 미국에서 대두되었습니다. 이는 그 전까지는 고전적인 양식이 주를 이루었던 디자인에서 벗어나 새로운 혁신적인 디자인이 등장하면서 유선형이 대세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1930년대는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기계적인 형태와 기능성을 중시하는 시대였기 때문에 유선형이 이 시대의 특징을 잘 대변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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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제품디자인 최종 단계에서 실제 부품, 작동방법과 같은 기능을 부여한 시작모델은?

  1. 아이소타입모델
  2. 프로토타입모델
  3. 프레젠테이션모델
  4. 러프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디자인 최종 단계에서는 실제 부품과 작동방법 등을 고려하여 제품의 기능을 부여한 모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델을 프로토타입모델이라고 합니다. 프로토타입모델은 실제 제품과 유사한 형태와 기능을 가지며, 제품의 디자인 및 기능 검증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제품디자인 최종 단계에서는 프로토타입모델을 만들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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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색채의 공감각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색채와 육감
  2. 색채와 질감
  3. 색채와 향
  4. 색채와 맛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채와 향"입니다. 색채는 시각적인 감각이며, 향은 후각적인 감각이기 때문입니다. 색채와 육감, 질감, 맛은 모두 인간의 다양한 감각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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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원래는 낡은 가구를 모아 새로운 가구를 만든다는 의미 또는 저속한 모방예술을 의미하기도 하였으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예술의 수용방식이나 특수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 된 것은?

  1. 다다이즘
  2. 아르누보
  3. 키치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알수없음)
  • "키치"는 예술의 수용방식이나 특수한 상태를 가리키는 말이다. 이 용어는 일본어로 "기이한 것"을 의미하는데, 예술에서는 일상적이지 않은 것들을 조합하거나 과장하여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색상이 과하게 사용되거나 귀여운 동물이나 캐릭터가 등장하는 작품 등이 키치적인 예술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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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자인의 일반적인 정의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독창적인 예술추구
  2. 실용적 조형계획
  3. 미적인 조형계획
  4. 생활의 목적표현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용적인 조형계획과 미적인 조형계획을 통해 생활의 목적을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독창적인 예술추구"는 디자인의 목적과는 상반되는 개념으로, 디자인의 실용성과 기능성을 무시하고 개인적인 예술적 취향을 우선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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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빅터 파파넥(Victor Papanek)은 형태와 기능을 포괄적 의미로서 복합기능이라고 규정지었다. 다음 중 그가 규정한 복합기능의 구성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방법(Method)
  2. 용도(Use)
  3. 가치(Value)
  4. 연상(Associ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가치(Value)

    설명: 빅터 파파넥은 복합기능을 구성하는 요소로 방법(Method), 용도(Use), 연상(Association)을 규정했다. 가치(Value)는 복합기능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따라서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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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미용디자인의 특성 중 거리가 먼 것은?

  1. 개인의 미적 욕구를 만족시킨다.
  2. 유행과 상관없이 오랜시간을 들여 완성한다.
  3. 보건위생상 안전해야 한다.
  4.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미용디자인은 개인의 미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디자인 분야와는 달리 유행과 상관없이 오랜 시간을 들여 완성해야 합니다. 이는 인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작업이기 때문에 보건위생상 안전하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심한 작업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미용디자인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어가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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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형태의 개념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는 시각적인 차이나 대조를 나타내는 개념이며, "점", "선", "면"은 모두 형태를 나타내는 개념이므로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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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 업의 균형을 갖게 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상하의 균형
  2. 좌우 대칭의 균형
  3. 전체와 부분의 균형
  4. 색의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상하의 균형"은 메이크업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메이크업 디자인에서 균형을 갖게 하는 요소는 좌우 대칭의 균형, 전체와 부분의 균형, 색의 균형 등이 있습니다. 상하의 균형은 옷이나 패션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이지만, 메이크업 디자인에서는 큰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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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
  2.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색채영상을 모니터에서 필요한 전자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3. 밝은 광선을 투사해 표면의 반사광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영상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역할을 한다.
  4. 어떤 그래픽 카드를 쓰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해상도 및 표현 가능한 색채의 수가 결정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 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된다."는 그래픽 카드에 대한 설명이다.

    밝은 광선을 투사해 표면의 반사광을 전기신호로 변환시켜 영상정보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은 그래픽 카드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이다. 이를 통해 컴퓨터에서 만들어진 색채영상을 모니터에서 필요한 전자신호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며, 어떤 그래픽 카드를 쓰느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최대 해상도 및 표현 가능한 색채의 수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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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가루가 섞인 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1. 시료면의 변각광도분포 조사
  2. 시료면의 경면 광택도 조사
  3. 시료면의 대비 광택도 조사
  4. 시료면의 선명도 광택도 조사
(정답률: 알수없음)
  • "시료면의 변각광도분포 조사"는 시료의 표면에 있는 미세한 결함이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광택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에도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금속감이 없는 솔리드그레이와 알루미늄 가루가 섞인 도장된 메탈릭실버의 광택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시료면의 변각광도분포 조사"가 가장 적합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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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디지털 이미지에서 시안(C),마젠타(M),노랑(Y),검정(K) 4색상이 재생되는 매체인 것은?

  1. CRT 모니터
  2. 프로젝트
  3. 필름레코더
  4. 프린터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이미지를 출력할 때,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4색상을 사용하여 색상을 재현하는데, 이를 CMYK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출력 매체인 프린터는 인쇄물에 직접 색상을 입히기 때문에, CMYK 색상을 사용하여 출력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이미지에서 시안, 마젠타, 노랑, 검정 4색상이 재생되는 매체는 프린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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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 검색을 할 때 주의 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작업면은 흰색으로 한다.
  2. 조명의 균제도는 0.8이상이어야 한다.
  3. 비교하는 색의 명도가 3 이하인 어두운 색은 조도를 1000 Lux이상으로 한다.
  4. 자연광일 경우 일출 후 5시간부터 일몰 1시간 전까지의 광원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명의 균제도가 0.8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검색 대상물의 색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균일한 조명이 제공되면 대상물의 색상이 왜곡되지 않고 정확하게 보여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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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KS A 3502 규격의 안전색의 일반적 사항 중 표시사항이 방사능인 경우 안전색의 종류는?

  1. 황색
  2. 청색
  3. 적자색
  4. 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KS A 3502 규격에서 방사능을 나타내는 표시사항은 적자색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는 방사능을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한 안전색으로, 위험을 경고하고 주의를 유도하기 위해 선택된 것입니다. 적자색은 눈에 띄고 경고의 의미를 강조하기 때문에 방사능과 같은 위험한 물질을 다룰 때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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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는?

  1. 벡터
  2. 바이트
  3. 비트
  4. 픽셀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색채 영상은 작은 점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작은 점들을 픽셀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 최소의 단위는 픽셀입니다. 벡터는 선과 곡선 등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이며, 바이트와 비트는 데이터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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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성질은?

  1. 연색성
  2. 플리커
  3. 조건 등색
  4. 푸르킨예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같은 물체색이라도 조명의 세기나 색온도 등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성질을 연색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빛의 파장이 물체에 닿을 때, 물체가 일부 파장을 흡수하고 일부 파장을 반사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조명의 세기나 색온도 등이 바뀌면 물체가 반사하는 파장이 달라져서 색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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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CMS(Color Management System)에 대한 가장 올바른 설명은?

  1. 디지털적으로 이미지를 합치거나 컬러를 수정하여 합성 형태로 만드는 워크스테이션
  2. 발색을 원하는 색채샘플의 분광반사율로 배색처방을 산출하는 시스템
  3. 입력에서 출력에 걸쳐 각 공정에서 일관된 컬러 재현성을 얻기위해 사용하는 시스템
  4. 색채가 매체에 의해 서로 다른 환경하에서 다르게 보여지는 현상을 해결하는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CMS(Color Management System)은 입력에서 출력에 걸쳐 각 공정에서 일관된 컬러 재현성을 얻기위해 사용하는 시스템입니다. 즉, 다양한 장치나 매체에서 보여지는 색상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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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컴퓨터 자동 배색 장치의 특징 중 틀린 것은?

  1. 아이소머리즘을 실현할 수 있다.
  2. 육안조색보다 많은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지 않다.
  3. 최소의 컬러런트 구성과 원하는 조합을 만들 수 있다
  4. 기기에 의해 정밀하게 양을 조절하므로 육안조색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기에 의해 정밀하게 양을 조절하므로 육안조색보다 시간이 오래 걸린다."가 틀린 것이다. 이는 오히려 컴퓨터 자동 배색 장치가 육안조색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게 색상을 조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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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색채 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색채 측정 방식(geometry)
  2. 표준광의 종류(Standard illumination)
  3. 표준관측자(Standard observer)
  4. 관측실의 온도(Temperature of test room), 습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 측정 결과에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은 "관측실의 온도(Temperature of test room), 습도"가 아닙니다. 이는 색채 측정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반드시 첨부해야 하는 사항은 "색채 측정 방식(geometry)", "표준광의 종류(Standard illumination)", "표준관측자(Standard observer)"입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색채 측정 결과의 정확성과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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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필터식 색채계의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광원
  2. 분광장치부
  3. 광검출부
  4. 신호처리부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식 색채계는 광원에서 발생한 빛을 분광장치부에서 필터를 통해 색을 분리하고, 광검출부에서 측정한 후 신호처리부에서 처리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분광장치부는 색을 분리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부품이지만, 구조에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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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색온도가 가장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1. 주황색
  2. 빨강색
  3. 노랑색
  4. 청백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온도는 광원의 색상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절대온도로 표현된다. 따라서 색온도가 높을수록 광원의 색상은 더 밝고 푸른 쪽으로 치우쳐진다. 따라서 가장 색온도가 높은 완전복사체의 광원색은 청백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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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천연염료의 하나로, 방충성이 있으며, 이 즙을 피부에 칠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진 것은?

  1. 자초 염료
  2. 소목 염료
  3. 치자 염료
  4. 홍화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홍화 염료는 방충성이 있으며, 피부에 칠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촉진되어 혈액의 순환을 좋게 하는 치료제로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인 자초 염료, 소목 염료, 치자 염료는 이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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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염료와 비교하여 안료의 일반적인 특성 중 맞는 것은?

  1. 물에 잘 녹는다.
  2. 대체로 투명하다.
  3. 은폐력이 크다.
  4. 착색력이 강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안료는 색을 더 진하고 선명하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색을 가리는 능력이 뛰어나며, 따라서 은폐력이 크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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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도료 중에서 가장 종류가 많으며, 일반적으로 내알칼리성으로서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의 마무리 도료로 쓰이는 것은?

  1. 천연수지 도료
  2. 플라스티졸 도료
  3. 수성 도료
  4. 합성수지 도료
(정답률: 알수없음)
  • 합성수지 도료는 내알칼리성이기 때문에 콘크리트나 모르타르와 같은 알칼리성 재료와 잘 어울리며, 높은 내구성과 내화성을 가지고 있어서 마무리 도료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다양한 종류의 합성수지 도료가 개발되어 있어서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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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필터식 측색기의 특징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정해진 표준광에서의 색채값만 얻을 수 있다.
  2. 자동배색장치(CCM: Computer Color Matching)에 사용할 수 있다.
  3. 필터식 측색기에서 직접 색변이지수(ColorInconstancy Index)를 얻을 수 있다.
  4. 필터식 측색기의 측정값은 Munsell 색좌표로 변환 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식 측색기는 측정할 때 사용하는 필터의 파장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파장에서만 정확한 색채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른 파장에서는 측정값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해진 표준광에서의 색채값만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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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닌 것은?

  1. HSB 시스템
  2. CMYK 시스템
  3. LUV 시스템
  4. RGB 시스템
(정답률: 알수없음)
  • LUV 시스템은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닙니다. LUV 시스템은 색 공간을 나타내는 모델 중 하나로,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된 모델입니다. 따라서 LUV 시스템은 디지털 색채 시스템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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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육안조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2.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4.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는 것은 색상을 정확하게 조합하여 필요한 양만큼만 사용하므로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육안조색과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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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연색성 등급 중 연색지수가 가장 높은 등급은?

  1. 2B
  2. 1B
  3. 2A
  4. 1A
(정답률: 알수없음)
  • 연색성 등급은 색상의 일관성과 조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연색지수가 가장 높은 등급은 "1A"입니다. 이는 가장 높은 일관성과 조화를 나타내며, 색상의 변화가 거의 없음을 의미합니다. 다른 등급들은 색상의 변화가 더 많이 있거나 일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연색지수가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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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코팅, 유성 및 수성 페인트, 종이 또는 금속판에 사용하는 잉크 등과 같은 색재료에 사용되는 색소는?

  1. 합성염료
  2. 안료
  3. 형광염료
  4. 광물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색소는 물질의 색을 결정하는 화학물질로, 색재료에 사용되는 색소는 안료입니다. 안료는 자연에서 추출되거나 합성된 화학물질로, 내구성이 높고 안정적인 색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내장 및 외장의 표면코팅, 유성 및 수성 페인트, 종이 또는 금속판에 사용하는 잉크 등에 안료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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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1. X선
  2. 자외선
  3. 가시광선
  4. 적외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X선

    X선은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파장이 매우 짧습니다. 이는 곧 높은 주파수와 에너지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X선은 다른 보기들보다 더 높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인체에 매우 위험한 방사선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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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어떤 색을 일정시간 보고난 후 그 색의 자극이 망막상에 남아 있는 현상은?

  1. 잔상
  2. 순응
  3. 착시
  4. 박명시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은 일정 시간 동안 보았던 색이 뇌에서 처리되는 동안 망막 상에 남아 있는 현상입니다. 이는 뇌가 색을 처리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으며, 일시적인 시각적 현상으로서 일반적으로 몇 초에서 몇 분 정도 지속됩니다. 따라서 "잔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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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태양빛을 프리즘에 통과시키면 색띠가 나타난다. 이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빛의 분산
  2. 빛의 스펙트럼
  3. 빛의 굴절
  4. 빛의 산란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산란은 태양빛이 공기나 먼지 등의 입자에 부딪혀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프리즘에 의한 색띠와는 관련이 없다. 반면, 빛의 분산은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색상이 분리되는 현상, 빛의 스펙트럼은 빛의 파장에 따라 색상이 나뉘어져 보이는 현상, 빛의 굴절은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굴절되는 현상으로 모두 태양빛이 프리즘을 통과할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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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하얀 바탕종이에 빨강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강색 종이로 바꾸어 놓게 되면 빨강색 원은 검정색으로 보이게 된다. 이 현상을 설명하는 대비는?

  1. 색채대비
  2. 연변대비
  3. 동시대비
  4. 계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현상은 "계시대비"에 해당한다. 계시대비란, 어떤 색상이나 빛의 밝기가 바뀌었을 때, 그것을 둘러싼 배경의 색상이나 밝기에 따라 인식되는 대비를 말한다. 즉, 빨강색 원이 하얀 바탕종이 위에 있을 때는 색채대비가 높아서 빨강색이 선명하게 보이지만, 빨강색 종이 위에 놓게 되면 빨강색과 검정색의 색채대비가 높아져서 빨강색이 검정색으로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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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한색 계열에 속하는 색은?

  1. 연두
  2. 보라
  3. 청록
  4. 자주
(정답률: 알수없음)
  • 한색 계열은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 색상의 기본적인 색조가 한가지인 색을 말합니다. 따라서 "청록"은 파란색과 초록색이 혼합된 색으로, 한색 계열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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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빨간 물감, 노란 가방과 같이 색감을 지각할 수 있는 광수용기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해상도가 높다.
  2. 망막의 중심부에 많이 분포한다.
  3. 빛에 민감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반응한다.
  4.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일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해상도가 높다.", "망막의 중심부에 많이 분포한다.",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일을 한다."는 모두 광수용기에 대한 옳은 설명이다. 따라서 틀린 것은 "빛에 민감하여 어두운 곳에서도 반응한다."가 아니라 "매우 어두운 곳에서는 반응하지 않는다."이다. 광수용기는 빛에 민감하지만, 일정한 양의 빛이 없으면 반응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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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배색 중 명시성이 가장 높은 배색은? (단, 글씨색/배경색)

  1. 녹색/노랑
  2. 회색(N4)/검정
  3. 주황/파랑
  4. 녹색/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과 흰색은 대비가 높아서 명확하게 구분될 수 있기 때문에 명시성이 가장 높은 배색이다. 녹색은 안정감과 자연을 상징하는 색으로, 흰색은 깨끗하고 순수함을 상징하는 색이기 때문에 함께 사용하면 시선을 끌면서도 깔끔하고 명확한 인상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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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닌 것은?

  1. 노랑
  2. 시안
  3. 마젠타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감법혼색의 3원색은 노랑, 시안, 마젠타이다. 이 중에서 녹색은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감법혼색은 빨강, 노랑, 파랑의 3원색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따라서 녹색은 감법혼색의 3원색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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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빛의 파장 가운데 노란색의 파장 범위는?

  1. 380-450㎚
  2. 450-500㎚
  3. 570-590㎚
  4. 590-620㎚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은 전자기파로 이루어져 있으며, 파장이 짧을수록 높은 주파수를 가지고 파장이 길수록 낮은 주파수를 가집니다. 빛의 파장은 보통 나노미터(nm) 단위로 표시되며, 1nm = 10^-9m 입니다.

    노란색은 파장이 약 570-590nm 사이에 위치하며, 이는 빨간색과 초록색의 파장이 섞여서 만들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노란색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파장 범위인 590-620nm과 570-590nm 사이에 위치합니다.

    따라서, 빛의 파장 가운데 노란색의 파장 범위는 570-59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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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빨강(5R 4/14) 바탕 위에 파랑(5B 4/8)이 놓여 있을 때 다음 중 가장 크게 발생하는 대비현상은?

  1. 색상대비, 명도대비
  2. 색상대비, 채도대비
  3. 보색대비, 명도대비
  4. 보색대비, 채도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상대비, 채도대비"입니다.

    빨강과 파랑은 서로 다른 색상이므로 색상대비가 발생합니다. 또한, 빨강의 채도가 높고 파랑의 채도가 낮으므로 채도대비도 발생합니다. 명도대비나 보색대비는 해당 색상들의 명도나 보색 관계에 따라 발생하는 대비현상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색상과 채도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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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흰색배경 위의 회색은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
  2. 배경색의 명도가 낮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높아 보인다.
  3.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보다 낮아 보인다.
  4.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배경 위의 회색은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배경색의 명도가 높을수록 본래의 명도보다 높아 보이고, 명도가 낮을수록 본래의 명도보다 낮아 보인다. 명도대비는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 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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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의 빛을 동시에 비추었을 때 얻어지는 색은?

  1. 노랑(Yellow)
  2. 시안(Cyan)
  3. 마젠타(Magenta)
  4. 흰색(White)
(정답률: 알수없음)
  • 가법혼색에서 파랑과 녹색을 섞으면 청록색이 나오는데, 이 청록색과 파랑을 섞으면 시안색이 나온다. 따라서 파랑과 녹색을 동시에 비추면 시안색이 나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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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색상의 강도에 의해 강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디자인에서 액센트로 자주 사용되는 것은?

  1. 채도가 높은 색
  2. 채도가 낮은 색
  3. 명도가 높은 색
  4. 명도가 낮은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높은 색은 더 진하고 선명한 색상으로, 시각적으로 더 강한 인상을 줍니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액센트로 사용하면 주목을 더 받을 수 있고, 전반적인 디자인의 화려함과 활기를 더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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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감법혼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물감, 안료의 혼합이다.
  2. 시안과 노랑을 혼합하면 녹색이 된다.
  3.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
  4. 감법혼합의 3원색은 Cyan, Magenta, Yellow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합색이 원래의 색보다 명도는 낮고, 채도는 변하지 않는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감법혼합에서는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지고, 채도는 낮아집니다. 이는 감색혼합과 반대되는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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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색광 및 색료의 혼색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무대조명에서 적색광 + 녹색광을 투사하면 노란색이 나타난다.
  2. 무대조명에서 적색광 + 녹색광 + 청색광을 투사하면 흰색이 나타난다.
  3.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
  4.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 + 노랑을 혼색하면 검정색이 나온다.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 + 시안을 혼색하면 녹색이 나온다."이 틀린 내용입니다.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와 시안은 각각 붉은색과 푸른색으로,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나옵니다. 따라서 포스터컬러에서 마젠타와 시안을 혼합하면 보라색이 나오고, 녹색은 혼합하지 않아도 노란색과 파란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집니다.

    노란색 = 빨간색 + 초록색
    파란색 = 청록색 + 보라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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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경연감, 즉 강한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에 주된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채도
  2. 명도
  3. 색상
  4. 보색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는 색의 선명도와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이기 때문에, 강한 느낌과 부드러운 느낌을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채도가 높을수록 색이 선명하고 강렬해지며, 채도가 낮을수록 색이 부드러워지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경연감을 표현하려면 채도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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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보색관계인 두색을 인접시켰을 때 서로의 영향으로 본래의 색보다 가장 높아지는 것은?

  1. 명도
  2. 채도
  3. 색상
  4. 미도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관계인 두색을 인접시키면 색상의 대비가 높아져서 채도가 가장 높아집니다. 이는 두 색의 파장이 서로 상반되기 때문에 눈에 더욱 선명하게 보이고, 색의 진한 정도인 채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채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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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채지각설 중 영· 헬름홀쯔의 3원색에 해당하는 것은?

  1. 마젠타(Magenta), 노랑(Yellow), 시안(Cyan)
  2. 마젠타(Magenta), 녹색(Green), 시안(Cyan)
  3. 빨강(Red), 노랑(Yellow), 파랑(Blue)
  4. 빨강(Red), 녹색(Green), 파랑(Blue)
(정답률: 알수없음)
  • 영·헬름홀쯔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으로, 이는 RGB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상이기 때문입니다. RGB 색 모델은 빛의 혼합으로 색을 만들어내는 방식이며, 이 모델에서 빨강, 녹색, 파랑을 모두 섞으면 흰색이 됩니다. 따라서 영·헬름홀쯔의 3원색은 빛의 혼합으로 모든 색을 만들어낼 수 있는 기본 색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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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색료혼합에 있어서 보색관계의 두 색에 관한 이론적 설명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혼합하였을 때, 유채색이 되는 두 색
  2. 혼합하였을 때, 무채색이 되는 두 색
  3. 혼합하였을 때, 청(淸)색이 되는 두 색
  4. 혼합하였을 때, 명(明)색이 되는 두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혼합하였을 때, 무채색이 되는 두 색"

    두 색이 보색관계일 때, 그들은 서로 상보적인 색으로서, 혼합하면 빛의 파장이 상쇄되어 무채색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청록색은 보색관계이며, 빨간색은 빛의 파장이 길고, 청록색은 빛의 파장이 짧습니다. 이 두 색을 혼합하면, 빛의 파장이 상쇄되어 회색 또는 검정색과 같은 무채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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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유목성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이 사람의 주의를 끄는 성질을 의미한다.
  2. 유목성은 난색계가 높다.
  3. 유목성은 색의 배경과 관계가 있다.
  4. 유목성이 높은 색은 파란색 계통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목성이 높은 색은 파란색 계통이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유목성은 색의 성질 중 하나로, 색이 사람의 주의를 끄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유목성이 높은 색은 주로 난색계에 속하는 색들이며, 색의 배경과 관계도 있습니다. 하지만 파란색 계통이 유목성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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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제 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미도에 의한 색채조화론을 연구한 사람은?

  1. 져드
  2. 람포드
  3. 문.스펜서
  4. 루드
(정답률: 알수없음)
  • 미도는 색채학자이며, 색채조화론을 연구하여 색채체계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중에서도 문 스펜서는 미도의 색채조화론을 발전시켜 현대적인 색채체계를 제시하였습니다. 따라서 문 스펜서는 색채체계의 이해와 관련하여 중요한 인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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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먼셀표색계의 색채표기법은?

  1. S3040-Y50R
  2. S5000-N
  3. 5pg
  4. 5YR 8/13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표색계의 색채표기법은 색상, 채도, 명도 순으로 표기합니다. "5YR"은 색상을 나타내며, 여기서 "5"는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색을 의미하고 "YR"은 노란색과 붉은색의 조합을 나타냅니다. "8"은 채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기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색이 진해집니다. "13"은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까지의 숫자로 표기되며 숫자가 높을수록 색이 밝아집니다. 따라서 "5YR 8/13"은 노란색과 붉은색의 중간색이며, 채도는 높고 명도는 중간 정도인 색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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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표색계에서 S1020-Y80R로 표기하였을 경우 틀린 설명은?

  1. 10%의 검정색도
  2. 20%의 유채색도
  3. 빨강색도 80%를 가진 노란색
  4. 80%의 노란색도를 가진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강색도 80%를 가진 노란색"은 틀린 설명입니다. S1020-Y80R은 노란색도 80%와 빨강색도 20%를 가진 색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80%의 노란색도를 가진 빨강"이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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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NCS 색체계는 빨강, 노랑, 초록, 파랑 외에 두 가지를 추가하고 있다. 그 두 가지는?

  1. 흰색, 검정
  2. 흰색, 보라
  3. 보라, 검정
  4. 자주,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체계는 색상을 표현할 때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모두 고려한다. 따라서 밝기를 나타내는 "흰색"과 채도가 없는 "검정"을 추가로 사용한다. 이는 다양한 색상을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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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ISCC-NBS 색명법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JIS, KS 색명의 토대가 되었다.
  2. 명도와 채도를 함께 표현하는 톤개념을 가진다.
  3. 명도는 5단계, 채도는 3단계로 분류한다.
  4. NCS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BS 색명법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색상 분류 체계로, 색상을 구성하는 파장과 색조, 명도 등을 고려하여 색상을 명명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NCS색입체를 267블럭으로 구분하여 적용하였다."는 ISCC-NBS 색명법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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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ISCC-NBS 색명법의 3차원적 특성도해에서 보여지는 A, B, C가 의미하는 것은?

  1. A:명도차이, B:색상차이, C:채도차이
  2. A:명도차이, B:채도차이, C:색상차이
  3. A:색상차이, B:톤차이, C:채도차이
  4. A:색상차이, B:톤차이, C:명도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BS 색명법에서 A, B, C는 각각 명도, 채도, 색상 차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A:명도차이, B:채도차이, C:색상차이" 입니다. 이는 색상을 3차원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명도, 채도, 색상 세 가지 요소를 이용하여 색상을 구분합니다.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며,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이 세 가지 요소를 조합하여 색상을 정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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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오스트발트 표색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1. 헤링의 반대색설을 기초로 한다.
  2. 보색개념의 24색상환으로 이루어져 있다.
  3. W+B+C=100
  4.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으로 나누어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으로 나누어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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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다음 중 CIE 색도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흑색광 C점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
  2. 색도도 안에 있는 한 점은 혼합색을 나타내며, 순수 파장의 색은 말발굽형의 바깥둘레에 나타낸다.
  3. 어떤 한 점의 색에 대한 보색은 중심의 C점을 연장한 말발굽형의 바깥둘레에 있다.
  4. 색도도내의 두 점을 잇는 선 위에는 두 점을 혼합하여 생기는 색의 변화가 늘어서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흑색광 C점은 색도도의 중앙에 위치한다."이 잘못된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CIE 색도도에서 흑색광 C점은 말발굽형의 아래쪽에 위치하며, 색도도의 중앙은 밝기(명도)를 나타내는 축입니다. 이는 색도도에서 밝기와 색상을 분리하여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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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다음 중 전통 오방색과 관계가 없는 색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자"입니다. 전통 오방색은 흑, 청, 황, 백, 적 다섯 가지 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는 전통 오방색과 관계가 없는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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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의 설명 중 현색계의 장점으로 들 수 있는 것은?

  1. 색채측정 환경을 임의로 설정하여 측정할 수 있다.
  2. 조색, 오차검사 등에 적합한 규정을 적용할 수 있다.
  3. 색편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
  4. 색표계간에 정확한 변환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색계는 색편의 배열 및 개수를 용도에 맞게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색상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색상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측정이 필요한 산업 분야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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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Red
  2. Yellow
  3. Magenta
  4. Pupl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체계론에서 기본 색상은 "Red", "Yellow", "Blue" 이며, 이들을 혼합하여 다른 색상을 만들어낸다. 따라서 "Magenta"는 오스트발트 체계론의 기본 색상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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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색에 대한 의사소통이 간편하도록 색이름을 표준화한 것은?

  1. 먼셀
  2. NCS
  3. ISCC-NBS
  4. CIE XYZ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BS는 색 이름을 표준화하여 색에 대한 의사소통을 간편하게 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색 공간을 기반으로 색을 표현하거나 색 이름을 부여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ISCC-NBS가 가장 적합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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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1. 대비
  2. 질서
  3. 자연
  4. 감성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대비와 질서, 자연과 감성이다. 그 중에서도 "질서"가 정답인 이유는, 오스트발트는 예술 작품에서도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이다. 예술 작품에서도 일정한 질서와 규칙이 존재하면서도, 그 안에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창조적인 공간이 있다는 것이 오스트발트의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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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한 자신의 색 입체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1. Color tree
  2. Color Solid
  3. Color body
  4. Color triangle
(정답률: 알수없음)
  • Munsell은 무채색 축을 기준으로 색을 분류하고자 하였고, 이를 나무(tree)의 가지(branch)와 비슷하게 생각하여 "Color tree"라고 명명하였다. 따라서 Munsell의 색 입체는 "Color tree"라고 불리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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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먼셀(Munsell)의 기본 색상 기호는?

  1. C.M.Y
  2. R.G.B
  3. Y.B.G.R
  4. R.Y.G.B.P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은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색상환을 사용하였고, 이 색상환에서 기본 색상은 빨강(R), 노랑(Y), 초록(G), 파랑(B), 보라(P)로 정의되었다. 따라서 먼셀의 기본 색상 기호는 R.Y.G.B.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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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동물에서 유래한 색이름이 아닌 것은?

  1. 산호색
  2. 쥐색
  3. 세피아색
  4. 셀몬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산호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동물의 색상에서 유래한 것이지만, 산호색은 산호라는 해양생물의 색상에서 유래한 것이 아니라 산호의 형태나 색상을 연상시키는 것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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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문과 스펜서의 조화이론에 들지않는 것은?

  1. 동등의 조화
  2. 유사의 조화
  3. 불명료의 조화
  4. 대비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문과 스펜서의 조화이론에서는 "불명료의 조화"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두 가지 요소가 서로 충돌하여 불분명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조화가 아닌 불균형 상태가 되기 때문에 조화이론에서는 배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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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색채 표준의 발전과정에 따른 색채 연구자와 이론의 연결이 옳은 것은?

  1. 피타고라스- 눈에서 나온 광선으로 색채를 감지한다고 하였다.
  2. 아리스토텔레스- 시간의 흐름에 따른 색의 질서화를 시도하였다.
  3. 플라톤- 지구와 행성의 질서로 색체계를 설명하였다.
  4. 다빈치- 빛의 빨간색, 노란색, 파란색의 삼원색 개념을 설명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아리스토텔레스는 색채의 질서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이는 색채 연구의 발전 과정에서 색의 질서와 구분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가 이루어졌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눈에서 색을 감지하는 방법, 천체의 질서로 색체계를 설명하는 이론, 삼원색 개념 등과 관련된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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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조화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조화는 서로 다른 것들이 대립하면서도 통일된 인상을 주는 미적원리이다.
  2. 수학적 개념과 관련한 일종의 심리학이다.
  3. 음악이나 조형과는 달리 색채의 수리적이고 감각적 결합 방법을 말한다.
  4. 색채조화란 개인의 주관적 감성과 시각현상이 가장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화는 서로 다른 것들이 대립하면서도 통일된 인상을 주는 미적원리이다. 이는 예술 작품에서 적용되는 원리로, 서로 다른 색, 형태, 구도 등의 요소들이 조화롭게 결합되어 하나의 통일된 인상을 주는 것을 말한다. 이는 개인의 주관적 감성과 시각현상도 고려되지만, 일정한 원리와 규칙에 따라 결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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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오스트발트표색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흡수하는 이상적 흑색이 있다.
  2. 세가지 요소 중에는 빛을 완만히 반사하는 회색이 있다.
  3.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반사하는 이상적 백색이 있다.
  4. 세가지 요소 중에는 이상적 순색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흡수하는 이상적 흑색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오스트발트표색계에서는 "세가지 요소 중에는 모든 빛을 반사하는 이상적 백색이 있다."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회색은 모든 색상의 밝기가 동일한 중성색으로, 빛을 완만히 반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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