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3-06)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5-03-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색채심리

1. 색채의 상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교통표지
  2. 픽토그램
  3. 안전색채
  4. 옵아트
(정답률: 알수없음)
  • "옵아트"는 색채의 상징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옵아트는 광학적 현상을 이용하여 인간의 시각적 인식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예술입니다. 따라서 색채의 상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반면, "교통표지", "픽토그램", "안전색채"는 모두 색채의 상징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통표지는 도로에서 운전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색상을 사용합니다. 픽토그램은 간단한 그림으로서 색상을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합니다. 안전색채는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색상으로서, 예를 들어 화재 대피 시설에서는 노란색과 빨간색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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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능적 색채의 연결이 올바른 것은?

  1. 공장의 천정 - 회색
  2. 학교의 벽면 밝기 - 반사율 70 % 이상
  3. 산업시설의 기계류 - 25 ∼ 40 %의 반사율
  4. 산업시설의 기계류 -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기계류는 반사율이 높으면 빛이 반사되어 눈에 더 잘 보이기 때문에, 산업시설에서는 25 ~ 40%의 반사율을 가지는 것이 적절하다. 회색은 색상이 아니라 밝기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기계류가 회색이어도 반사율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산업시설의 기계류 - 25 ∼ 40 %의 반사율"이 올바른 기능적 색채의 연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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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에서 색채의 배색 효과에 있어서 가장 부드럽고 유아적인 느낌을 갖는 색채배색은?

  1. deep tone의 배색
  2. dark tone의 배색
  3. grayish tone의 배색
  4. pale tone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Pale tone의 배색"은 부드럽고 유아적인 느낌을 갖는 색채배색이다. 이는 색상의 명도와 채도가 낮아서 눈에 부드럽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deep tone의 배색"이나 "dark tone의 배색"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Grayish tone의 배색"은 회색빛이 도는 색상들로 인해 무거운 느낌을 줄 수 있으므로 "pale tone의 배색"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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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적십자의 구호물품은 세계적인 공통의 색채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 중 의류가 들어있는 구호품에 사용되는 색은?

  1. 빨강
  2. 파랑
  3. 노랑
  4. 녹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적십자의 구호물품에 사용되는 색은 국제적으로 약속된 색으로, 이는 구호물품을 식별하기 쉽게 하기 위함입니다. 그 중 의류가 들어있는 구호품에는 파란색이 사용됩니다. 이는 의류가 눈에 띄기 쉽고, 구호품을 찾는 사람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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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유채색 중 운동량이 활발하고 생명력이 뛰어나 역삼각형이 연상되는 색채는?

  1. 빨강
  2. 노랑
  3. 파랑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은 밝고 활기차며, 태양과 같은 생명력을 상징하는 색상입니다. 또한 역삼각형은 뾰족하고 활발한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량이 활발하고 생명력이 뛰어나는 색채로서 노랑이 선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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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안정적이며, 온도감 없이 중성적인 느낌의 색채는?

  1. 녹색
  2. 귤색
  3. 파랑
  4. 다홍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은 자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색상으로, 안정적이며 중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또한 온도감이 없어서 차가운 느낌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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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색의 3속성 중에서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중량감을 결정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두운 색일수록 무거워 보이고, 밝은 색일수록 가벼워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량감을 강조하고자 할 때는 명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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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같은 주황색의 경우 빨강바탕 위의 주황은 노랑기미를 띄고, 노랑바탕 위의 주황은 빨강기미를 띄는 것은 무슨 대비현상인가?

  1. 연변대비
  2. 채도대비
  3. 면적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이는 "색상대비" 현상입니다. 색상대비란, 서로 다른 색상이나 색조가 함께 사용될 때 그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빨강과 주황은 서로 다른 색상이므로 같은 주황색이라도 배경 색상에 따라 빨강과 노랑의 대비가 달라져서 기미가 다르게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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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색채의 시간성과 속도감을 이용한 색채계획에 있어서 틀린것은?

  1.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대합실에 적합한 색채는 지루함이 느끼지지 않는 난색계의 색을 적용한다.
  2. 손님의 회전율이 빨라야 할 패스트푸드 매장에서는 난색계의 색을 적용한다.
  3. 사무실에 적합한 색채로는 한색계의 색상을 적용한다.
  4. 고채도의 난색계 색상이 한색계보다 속도감이 빠르게 느껴지므로 스포츠카의 외장색으로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는 대합실에 적합한 색채는 지루함이 느끼지지 않는 난색계의 색을 적용한다."이 말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지루함이 느껴지지 않는 난색계의 색은 오랜 시간 동안 머물러야 하는 대기실과 같은 장소에 적합하다는 것이 연구 결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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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색채기호 조사분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가격에 의한 제품의 구매 특성 조사
  2. 상품의 이미지에 의한 구매 경향 조사
  3. 소비자의 색채 감성을 파악하는 것
  4. 제품디자인과 관련된 효과적인 색채 정보를 얻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가격에 의한 제품의 구매 특성 조사"는 색채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주제이기 때문에, 색채기호 조사분석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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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색채와 상징 내용을 연결시켜 놓은 것 중 잘못된 것은?

  1. 보라 : 창조, 우아, 신비, 신앙
  2. 회색 : 정지, 금지, 불안, 부활
  3. 노랑 : 팽창, 희망, 광명, 유쾌
  4. 파랑 : 심원, 냉정, 영원, 성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색은 일반적으로 중립적인 색상으로서, 정지와 금지,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의미를 가지며, 부활과 같은 긍정적인 의미는 없습니다. 따라서, "회색 : 정지, 금지, 불안, 부활"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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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색채의 공감각이란 무엇인가?

  1.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 현상
  2.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차별화 현상
  3.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통합 현상
  4.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분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공감각은 색채와 다른 감각(예: 청각, 촉각 등) 간의 통합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우리가 보는 색채가 다른 감각과 연결되어 더욱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며, 색채와 다른 감각이 상호작용하여 새로운 인식을 형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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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일반적인 색채 선호 경향으로 틀린 것은?

  1. 두뇌형 - 녹색
  2. 근육형 - 빨강색
  3. 이기적인 형 - 파랑색
  4. 사교적인 형 - 주황색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두뇌형은 파란색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지만, 녹색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의 취향과 경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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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선호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 모발색과는 연관성이 없다.
  2. 색의 선호도는 태양광의 양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인다.
  3. 색의 선호도는 교양과 소득에 따라 다르며 연령에 따라서도 변화한다.
  4. 색의 선호도는 성별, 민족, 지역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의 선호도는 피부색과 눈동자, 모발색과는 연관성이 없다."가 틀린 이유는, 인간의 피부색, 눈동자, 모발색은 모두 멜라닌 색소에 의해 결정되며, 이러한 색소의 양과 종류는 지역, 인종, 유전적 요인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들과 색의 선호도는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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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특정국가나 지역의 문화나 역사를 넘어 국제언어로 활용되는 색채의 대표적인 예들 중 거리가 먼 것은?

  1. 노랑 - 장애물 또는 위험물에 대한 경고
  2. 빨강 - 소방기구, 금지 표시
  3. 녹색 - 구급장비, 상비약, 의약품
  4. 파랑 - 종교적 시설, 정숙, 도서관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란색은 종교적 시설, 정숙, 도서관과 같은 곳에서 사용되는 색상으로, 이러한 장소들은 언어나 문화를 넘어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곳이기 때문에 국제언어로서의 색상으로 사용되고 있다. 다른 색상들은 보통 특정한 용도나 상황에서 사용되는 것이지만, 파란색은 이러한 특정한 용도나 상황과는 거리가 먼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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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우리나라의 오방색과 고분벽화에 그려진 그림의 연결이 틀린 것은?

  1. 동쪽 - 청색 - 청룡
  2. 북쪽 - 흑색 - 현무
  3. 남쪽 - 황색 - 주작
  4. 서쪽 - 흰색 - 백호
(정답률: 알수없음)
  • 오방색과 고분벽화는 각각 동서남북과 그에 해당하는 색깔과 동물을 나타내는데, 이 중에서 연결이 틀린 것은 "동쪽 - 청색 - 청룡"입니다. 동쪽은 청색과 백호가 연결되어야 하지만, 청룡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쪽 - 청색 - 청룡"이 아닌 "남쪽 - 황색 - 주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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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두색 또는 다색의 배색에서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경우에 대립을 완화시키기 위해 색과 색 사이에 삽입하여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색이 아닌 것은?

  1. 흰색
  2. 검정
  3. 회색
  4. 순색
(정답률: 알수없음)
  • 순색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색상으로, 다른 색상들과 대비가 적어 대비를 완화시키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두색 또는 다색의 배색에서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경우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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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색채의 조화를 위한 효과적인 배색방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사용되는 색을 같은 톤으로 통합하면 전체의 이미지도 통합된다.
  2. 무채색을 기조로 하여 유채색을 조합하면 우아하고 캐쥬얼한 이미지가 된다.
  3. monotone을 사용하면 단조롭고 심플하므로 질감의 차이로 변화를 주면 좋다.
  4. 유사색상의 배색은 톤의 대비효과를 강하게 하면 온화한 느낌으로 조화를 이루게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을 기조로 하여 유채색을 조합하면 우아하고 캐쥬얼한 이미지가 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유사색상의 배색은 비슷한 색상끼리 조화를 이루어 온화한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톤의 대비효과를 강하게 하면 더욱 조화롭게 배합할 수 있습니다. 무채색을 기조로 하는 경우에는 단조로움을 방지하기 위해 질감의 차이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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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의 공감각적 특성 가운데 새콤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자극성이 있고 톡 쏘는 냄새가 느껴지고 높은 소리에 광택 감을 주는 색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오렌지색
  2. 올리브색
  3. 메론색
  4. 포도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오렌지색은 새콤한 맛을 떠올리게 하며, 자극성이 있고 톡 쏘는 냄새가 느껴지며, 높은 소리에 광택감을 주는 색으로서, 주로 활기찬, 열정적인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들을 고려하면 오렌지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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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피부에 노란기가 있고 창백해 보이는 얼굴 색의 경우, 개성을 부각시킬 수 있는 가장 적절한 머리 염색 색채는?

  1. 파랑 띤 검정
  2. 차가운 느낌의 금발
  3. 담갈색
  4. 황금색 띤 갈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란기가 있는 얼굴 색에는 차가운 색상이 어울리며, 파란 띤 검정은 검은색에 파란색이 더해져 차가운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가장 적절한 머리 염색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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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에서 디자인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디자인은 보다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아름다운 생활환경을 창조하는 조형행위이다.
  2. 디자인은 실용적이고 미적인 조형의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다.
  3.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하여 즉시적이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4. 디자인은 특정 문제에 대한 목적을 마음에 두고, 이의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은 특정 문제에 대한 목적을 마음에 두고, 이의 실천을 위하여 세우는 일련의 행위 개념이다."는 디자인의 목적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디자인의 정의보다는 디자인의 개념에 가깝다. 디자인의 목적은 사용하기 쉽고 편리한 환경을 창조하며, 실용적이고 미적인 형태를 개발하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추구하기 위하여 즉시적이고 무의식적인 조형의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하는 것"은 디자인의 목적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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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매슬로우(A.Maslow)의 기본욕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안전욕구
  2. 생리적욕구
  3. 자아실현욕구
  4. 소비욕구
(정답률: 알수없음)
  • 매슬로우의 기본욕구는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욕구로서, 생존과 안전, 사회적 소속감, 사랑과 애정, 존경과 자아실현 등이 있다. 이 중에서 "소비욕구"는 기본욕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소비욕구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고 소비함으로써 얻는 만족감을 의미하는데, 이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가 아니라 문화나 사회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따라서 "소비욕구"는 매슬로우의 기본욕구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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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키치문화의 성격이 아닌 것은?

  1. 혼재 : 신·구 문화가 동시에 존재
  2.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
  3. 모방 : 연예인의 옷, 악세사리 등이 유행
  4. 향수 : 변화하는 사회에 대한 보상심리
(정답률: 알수없음)
  • 일상 : 테마카페, 분장카페 등의 문화는 키치문화의 대표적인 성격 중 하나로, 일상적인 것들을 특이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하려는 경향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모두 키치문화의 성격에 해당하지만,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혼재, 모방, 향수와 같은 성격은 키치문화의 다른 측면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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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보기에서 색채의 역할과 그 예로 짝지워진 것 중 서로의 관계가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제품 정보를 알려줌 - 초콜릿의 포장지에 초콜릿 색을 사용하였다.
  2. 사회적 정보를 알려줌 - 신부가 흰색의 드레스를 입고 있다.
  3. 언어적 정보를 알려줌 - 여성용 화장실에 빨간색 표지판을 붙였다.
  4. 문화적 정보를 알려줌 - 스포츠 경기에 참가한 두 팀의 유니폼 색이 동일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문화적 정보를 알려줌 - 스포츠 경기에 참가한 두 팀의 유니폼 색이 동일하다."입니다. 이유는 스포츠 경기에서 두 팀의 유니폼 색이 동일하다는 것은 오히려 혼란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포츠 경기에서는 각 팀이 구분되어야 하므로 유니폼 색이 다르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예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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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심볼과 기호를 통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을 하는 디자인 분야는?

  1. 시각디자인
  2. 제품디자인
  3. 환경디자인
  4. 패션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시각디자인은 시각적인 요소들을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는 디자인 분야입니다. 심볼과 기호를 통해 간결하고 명확하게 메시지를 전달하며, 로고, 포스터, 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시각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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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변화하면서 세분화된 시장을 선택하여 이에 알맞은 제품을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은?

  1. 이미지 마케팅
  2. 표적 마케팅
  3. 소량 마케팅
  4. 제품 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다품종 소량생산체제에서는 시장이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각각의 시장에 맞는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특정한 시장을 선택하여 그 시장에 맞는 제품과 마케팅 전략을 구성하는 것이 표적 마케팅입니다. 따라서, "표적 마케팅"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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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포스트 모던 양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절충주의(eclecticism)
  2. 맥락주의(contextualism)
  3. 은유(metaphor)와 상징(symbolism)
  4. 간결성(simplicity)
(정답률: 알수없음)
  • 포스트 모던 양식은 다양한 스타일과 기법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절충주의와, 작품의 맥락과 상황에 따라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맥락주의, 그리고 은유와 상징을 활용하여 작품의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간결성은 포스트 모던 양식의 특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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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윌리암 모리스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영국의 시인이며 사상가로서 기계적인 생산을 부정하며 미술공예운동의 주창자.
  2.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근대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
  3. 낭만적이고 유미주의적인 의식의 소유자로서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
  4. 존 러스킨의 사상을 이어받아 1861년에는 모리스, 마샬, 포크너 상회를 설립하여 직접 공예품을 제작.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윌리암 모리스는 영국의 시인이며 사상가로서 기계적인 생산을 부정하며 미술공예운동의 주창자이며, 바우하우스의 설립자이자 근대건축과 디자인 운동의 대표적인 지도자입니다. 또한 낭만적이고 유미주의적인 의식의 소유자로서 근대 디자인의 선구자이며, 존 러스킨의 사상을 이어받아 1861년에는 모리스, 마샬, 포크너 상회를 설립하여 직접 공예품을 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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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자인의 요소 중 기하학적 정의에서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1. 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점은 크기가 없고 위치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하학적 정의에서 위치만을 가지고 있는 요소입니다. 입체는 공간을 차지하고 크기가 있으며, 선과 면은 길이와 넓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치뿐만 아니라 크기와 형태도 함께 정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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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색채 조사 방법 중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이용하여 일정 점수를 지니는 척도를 주어 각 형용사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되는 조사 방법은?

  1. SD법
  2. MD법
  3. AD법
  4. TD법
(정답률: 알수없음)
  • SD법은 색채 조사 방법 중 형용사의 반대어 쌍을 이용하여 일정 점수를 지니는 척도를 주어 각 형용사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주로 이미지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많이 활용됩니다. SD는 Standard Deviation(표준편차)의 약자로, 이 방법은 형용사 쌍의 평균값과 표준편차를 계산하여 이미지의 색채적 특성을 분석합니다. 이 방법은 객관적이고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미지의 색채적 특성을 비교하거나 분석하는 데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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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디자인의 심미성에 대해 적절하게 기술한 것은?

  1. 디자이너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
  2. 기능적인 디자인에는 심미성이 결여될 수 밖에 없다.
  3. 소비대중이 공감할 필요는 없다.
  4. 사회, 문화적으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심미성은 사회와 문화적인 배경에 따라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디자이너는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하는 것이 적절하다. 또한, 기능적인 디자인에는 심미성이 결여될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디자인은 사회적인 요구와 문화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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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색채 이미지는 색의 삼속성과 관련이 높다. 특히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1. 색상
  2. 분위기
  3. 색조
  4.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조는 색의 질감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명도와 채도와는 별개로 이미지에 특정한 느낌이나 감성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색채 이미지에서는 색조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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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미용디자인에서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질감
  2. 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인 색, 형, 질감은 메이크업을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이지만, 대비는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와는 거리가 먼 요소입니다. 대비는 색이나 형이 아닌,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나 구성물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메이크업에서는 주로 조명과 그림자를 이용한 대비를 표현합니다. 따라서, 메이크업의 색, 형, 질감과는 달리 대비는 메이크업의 표현 요소와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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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기능성
  2. 심미성
  3. 창조성
  4. 윤리성
(정답률: 알수없음)
  • 윤리성은 디자인의 질을 높이기 위한 필수적인 조건이지만, 디자인 자체의 품질을 결정하는 조건은 아닙니다. 따라서 윤리성은 좋은 디자인이 되기 위한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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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칼라 이미지 스케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이미지를 어휘로 표현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이다.
  2.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된다.
  3.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한 것이다.
  4. 색채가 주는 느낌,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낸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3속성을 체계적으로 이미지화한 것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는 색채이미지를 어휘로 표현하여 좌표계를 구성한 것으로, 유행색 경향 및 선호도 비교분석에 사용되며, 색채가 주는 느낌, 정서를 언어스케일로 나타내는 것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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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스트리트 퍼니쳐 디자인'이 속하는 디자인 영역은?

  1. 시각디자인
  2. 공예디자인
  3. 환경디자인
  4. 실내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스트리트 퍼니쳐 디자인은 공공 공간에서 사용되는 가구나 인테리어 디자인을 의미하며, 이는 환경디자인의 일부분으로 분류됩니다. 환경디자인은 공공 공간이나 도시환경 등을 디자인하는 분야로, 스트리트 퍼니쳐 디자인은 이에 속하는 디자인 영역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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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문화와 언어를 초월해서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 그림문자로서의 그래픽 심볼을 뜻하는 용어는?

  1. 픽토그램(Pictogram)
  2. 아이소타이프(Isotype)
  3. 아이텐티티(Identity)
  4. 심볼마크(Symbol Mark)
(정답률: 알수없음)
  • 픽토그램은 언어나 문화와 상관없이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그림문자를 뜻합니다. 따라서 국가나 언어의 차이에 상관없이 전 세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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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19세기 미술공예운동(Art and Craft movement)이 일어나게 된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1. 미술과 공예작품의 가격이 급격하게 하락되었기 때문
  2. 기계로 생산된 제품의 질이 현저하게 낮아졌기 때문
  3. 미술작품과 공예작품을 구별하기 위해
  4. 미술가와 공예가의 사회적 위상을 제고시키기 위해
(정답률: 알수없음)
  • 19세기에는 산업혁명으로 인해 기계로 대량 생산된 제품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들은 질이 현저하게 낮아졌고, 미술과 공예작품의 가치가 급격하게 하락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반발로 미술공예운동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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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를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그림 형태로 이루어진 글자의 조형적 표현
  2. 광고에 나오는 그림의 조형적 표현
  3.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4. 상징에 의한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포그래피는 글자를 사용하여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즉, 글자의 모양, 크기, 색상, 배치 등을 조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것이다. 따라서 "글자에 의한 모든 커뮤니케이션의 조형적 표현"이 가장 적절한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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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하나 뿐인 지구와 환경에 대한 사랑을 철학으로 출발하여 환경주의에 바탕을 둔 마케팅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미지 마케팅
  2. 블루 마케팅
  3. 그린 마케팅
  4. 포트폴리오 마케팅
(정답률: 알수없음)
  • 그린 마케팅은 환경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중요시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판매, 소비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고, 소비자들의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하나 뿐인 지구와 환경에 대한 사랑을 철학으로 출발하여 환경주의에 바탕을 둔 마케팅이 그린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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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염료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1. 가는 분말형태로 매질에 고착된다.
  2.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한다.
  3. 불투명한 색상을 띤다.
  4. 용매에 녹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용매에 녹는다는 것은 염료 분자가 용매 분자와 상호작용하여 용해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염료를 용액에 쉽게 분산시키고, 색상을 조절하거나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또한, 용매에 녹는 염료는 페인트, 잉크, 플라스틱 등에 섞어 사용하기 용이하며, 농도를 조절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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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육안으로 색채일치를 확인하기 위하여 필요한 장치는?

  1. 색채관측상자
  2. 회전 혼색판
  3. Munsell color book과 크세논등
  4. monochromator(단색화 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일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색채관측상자가 필요합니다. 이는 다양한 색상의 판을 가지고 있어서, 특정 색상을 비교하거나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치입니다. 회전 혼색판이나 Munsell color book과 크세논등, monochromator(단색화 장치)는 색채일치를 확인하는 데는 사용되지만, 색채관측상자만큼 정확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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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는 것은?

  1. 약 2856 K
  2. 약 4874 K
  3. 약 6774 K
  4. 약 8768 K
(정답률: 알수없음)
  •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는 2856K, 4874K, 6774K 중 하나이며, 이는 각각 텅스텐 전구, 형광등, 태양 등의 색온도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8768K는 이들에 해당하지 않는 값으로, CIE에서 결정한 표준 광원의 색온도에 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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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포토샵 등의 영상 및 색채 처리 관련 프로그램에서 주어진 영상의 크기가 작아 영상의 크기를 키울 때 격자가 생겨 계단현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은?

  1. 저주파 필터링(low-pass filtering)
  2. 보간법(interpolation)
  3. 샤프닝(sharpening)
  4. 겹침(overlapping)
(정답률: 알수없음)
  • 보간법은 이미지나 영상을 확대할 때, 기존의 픽셀 값을 이용하여 새로운 픽셀 값을 생성하는 기술입니다. 이때 격자 현상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보간법은 기존의 픽셀 값을 이용하여 중간값을 계산하여 새로운 픽셀 값을 생성하기 때문에, 이미지나 영상을 부드럽게 확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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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은 우리나라에서 예로부터 주로 사용하던 천연염료 중 하나를 설명한 것이다.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1. 홍화염료
  2. 치자염료
  3. 자초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위의 그림은 쪽을 나타낸 것이다. 쪽은 쪽나무의 뿌리를 가지고 있는 식물로, 그 뿌리에서 추출한 염료를 사용하여 홍색을 만들어냈다. 따라서 "쪽"이 정답이다. 홍화염료는 붉은 색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적인 염료이고, 치자염료와 자초염료는 각각 노란색과 파란색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천연염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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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KS)이 정한 안전색의 일반적 사항 중에서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이나 청결을 필요로 하는 개소에 사용하는 색깔은?

  1. 적자색
  2. 흑색
  3. 백색
  4.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통로의 표시, 방향지시, 정돈이나 청결을 필요로 하는 개소에 사용하는 색깔은 백색입니다. 이는 백색이 깨끗하고 청결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백색은 다른 색상과 대조되어 시설물 내에서 눈에 띄기 쉽기 때문에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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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채측정기의 종류를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어떤 것이 있는가?

  1. 필터식 색채계와 망점식 색채계
  2. 분광식 색채계와 렌즈식 색채계
  3.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식 색채계
  4. 음이온 색채계와 분사식 색채계
(정답률: 80%)
  • 색채측정기의 종류를 크게 두가지로 나눈다면 필터식 색채계와 분광식 색채계가 있다. 필터식 색채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빛을 여러 개의 필터로 분리하여 각각의 필터로부터 나오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색상을 판단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분광식 색채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빛을 분광기로 분해하여 각각의 파장별로 나오는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색상을 판단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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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측색장치로 색채를 측정했을 때 반드시 표기해야 할 사항은?

  1. 측색의 기준 표준광
  2. 색채계의 분광분해능
  3. 색채계의 교정주기
  4. 측정 작업자 성명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장치로 측정한 색채는 측색의 기준 표준광에 따라서 측정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기준광에서 측정한 결과와 비교할 때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색채계의 분광분해능과 교정주기는 측색장치의 성능과 정확도를 나타내는 정보이며, 측정 작업자 성명은 측정자의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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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안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투명하다.
  2.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킨다.
  3.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있다.
  4.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투명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안료는 대부분 투명하며, 색을 내기 위해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되어야 한다. 다른 화합물을 이용하여 표면에 부착시키는 것은 피그먼트의 경우이며, 안료와는 다른 개념이다. 또한, 무기물이나 유기 안료도 존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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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검정과 흰색(두개의 색채레벨)으로 색채를 나타내는 비트 체계는?

  1. 1비트
  2. 2비트
  3. 8비트
  4. 16비트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과 흰색은 두 가지만 존재하기 때문에 1비트로 충분히 표현할 수 있습니다. 2비트 이상의 비트 체계는 추가적인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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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육안 검색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육안 검색의 측정각은 관찰자와 대상물의 각을 45°로 한다.
  2. 비교하는 색은 인접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계단식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한다.
  3. 시감 측색의 표기는 한국산업규격(KS)의 먼셀기호로 표기한다.
  4. 비교하는 색의 면적은 눈의 각도가 2°이상 10° 정도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비교하는 색의 면적은 눈의 각도가 2°이상 10° 정도로 한다."가 맞지 않는 것이다. 육안 검색에서 비교하는 색의 면적은 일반적으로 1cm² 이하로 작게 설정한다. 이유는 큰 면적을 비교할 경우 색의 차이를 더욱 뚜렷하게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비교하는 색은 인접되지 않도록 유의하고 계단식으로 배열되도록 배치한다."는 색의 비교를 더욱 정확하게 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인접한 색을 비교할 경우 색의 영향이 서로에게 미치게 되어 정확한 색의 차이를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계단식으로 배열하여 각 색이 독립적으로 비교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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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천연염료 중 염료별 염색 색채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1. 홍화염료 - 주홍색
  2. 치자염료 - 검은색
  3. 자초염료 - 자색
  4. 쪽 -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치자염료는 실제로 검은색이 아니라 갈색에 가까운 색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전에는 검은색을 표현하기 위해 치자염료를 사용했던 것입니다. 이는 당시에는 검은색을 표현하는 다른 방법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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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먼셀 관찰시야와 CIE표준 관찰시야는?

  1. 2도, 10도
  2. 5도, 10도
  3. 5도, 15도
  4. 5도, 20도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관찰시야는 인간의 시야를 모사한 것으로, 중심부에서 약 2도의 영역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CIE표준 관찰시야는 색의 밝기와 색도를 측정하기 위해 정의된 것으로, 중심부에서 약 10도의 영역을 관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도, 10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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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관측 또는 색관측함에 대한 설명 중 적절치 못한 것은?

  1. 원추세포가 작동할 수 있도록 조도가 충분해야 하며, 통상 100 lux 정도이어야 한다.
  2. 관측함의 내벽은 중회색(L* = 50)으로 칠하여 색채 순응현상이 없도록 한다.
  3. 관측함의 전구는 사용시간을 측정하여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전구의 수명이 끝나면 교체해야 한다.
  4. 색채 관측 시 규정된 표준광원 아래에서의 조명 관측 조건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관측함의 전구는 사용시간을 측정하여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전구의 수명이 끝나면 교체해야 한다."가 적절치 못한 설명이다. 이는 올바른 유지보수 방법이지만, 색관측 또는 색관측함에 대한 설명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원추세포가 작동할 수 있도록 조도가 충분해야 하며, 통상 100 lux 정도이어야 한다."는 원추세포가 색을 인식하는 데 필요한 조도를 나타내는 것이다. 원추세포는 색을 구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충분한 조도가 필요하다.

    "관측함의 내벽은 중회색(L* = 50)으로 칠하여 색채 순응현상이 없도록 한다."는 관측환경에서 색채 순응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색채 관측 시 규정된 표준광원 아래에서의 조명 관측 조건을 고려하여야 한다."는 색채 관측 시 표준화된 조건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적절치 못한 설명은 "관측함의 전구는 사용시간을 측정하여 제작사에서 추천하는 전구의 수명이 끝나면 교체해야 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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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CM의 배합비 계산은 빛의 흡수와 산란 계수인 K/S값을 이용한다. 다음 중 K/S 값에 대한 계산식에서 해당되지 않는 용어는?

  1. K = 흡수계수
  2. S = 산란계수
  3. R = 분광반사율
  4. P = 빛의 파장 범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 = 분광반사율"이다.

    K/S 값은 흡수계수(K)와 산란계수(S)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으로, 물질이 빛을 어떻게 흡수하고 산란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P는 빛의 파장 범위를 나타내는데, 이는 빛의 색깔을 결정하는 파장의 범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빨간색은 620~750nm의 파장을 가지는 빛이다.

    따라서, K/S 값에 대한 계산식에서 해당되지 않는 용어는 "R = 분광반사율"이며, 이는 다른 물리적인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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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원의 측정량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광도 - 단위는 룩스(lux)이며, 단위 면적에 1루멘의 광속이 입사된 경우 1룩스(lux)라 한다.
  2. 전광속 - 단위는 룩스(lux)이며, 단위 입체각으로 1루멘의 에너지를 방사하는 광원의 광도를 1룩스 (lux)라 한다.
  3. 조도 - 단위는 루멘(lm)이며, 인간의 눈으로 단위 시간(1초) 동안 측정된 에너지를 1루멘(lm)이라 한다
  4. 휘도 - 일반적으로 면광원의 광도를 말하며, 단위 면적당 1칸델라(cd)의 광도가 측정된 경우를 1cd/m2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휘도는 면광원의 광도를 나타내며, 단위 면적당 1칸델라(cd)의 광도가 측정된 경우를 1cd/m2라고 한다. 즉, 휘도는 광원이 발하는 빛의 밝기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예를 들어, 전구의 밝기를 측정할 때 사용되는 단위가 휘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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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캐너를 이용하여 입력받은 컬러영상을 저장할 때 사이즈를 가장 적게 해서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저장 형식은?

  1. BMP
  2. JPG
  3. GIF
  4. PSD
(정답률: 알수없음)
  • JPG는 압축률이 높아서 파일 크기를 작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입력받은 컬러영상을 가장 적은 사이즈로 저장할 수 있는 이미지 파일 형식입니다. BMP는 압축을 하지 않아서 파일 크기가 크고, GIF는 색상 제한이 있어서 색상이 많은 컬러영상을 저장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SD는 포토샵의 원본 파일 형식으로, 일반적인 이미지 파일 형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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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인쇄에 있어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잉크를 나열한 것은?

  1. Red, Green, Blue, White
  2. Yellow, Magenta, Cyan, Black
  3. Yellow, Red, Black, White
  4. Red, Green, Blue, Black
(정답률: 알수없음)
  • "Yellow, Magenta, Cyan, Black"는 CMYK 색 모델에서 사용되는 기본 색상이다. 이 모델은 각각의 색상을 다른 비율로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동작한다. Yellow, Magenta, Cyan은 각각 적색, 녹색, 청색의 보색이며, Black은 모든 색상을 혼합하여 얻을 수 있는 "Key" 색상이다. 이 모델은 인쇄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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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비교적 구성요소가 간단하여 저렴한 장비들로서 현장에서 색채관리 하기 쉬운 이동형 색채계로 많이 활용되는 색채 측정기 또는 색채계는?

  1. 분광식 색채계
  2. 필터식 색채계
  3. 여과식 색채계
  4. 회전분할 색채계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식 색채계는 측정하고자 하는 빛을 특정한 필터로 차단하고, 남은 빛의 세기를 측정하여 색채를 분석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방식은 구성요소가 간단하고 저렴하여 이동형 색채계로 많이 활용되며, 색채관리가 필요한 현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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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트맵(bitmap)이란?

  1. 디지털 정보의 8 비트들에 해당하는 측정단위
  2. 픽셀들이 그리드 속으로 찍어지는 디지털화 된 이미지
  3. 일초 당 비트들의 수
  4. 연속적으로 변하는 데이터
(정답률: 알수없음)
  • 비트맵(bitmap)은 픽셀들이 그리드 속으로 찍어지는 디지털화 된 이미지를 의미합니다. 즉, 이미지를 구성하는 작은 단위인 픽셀들이 격자 형태로 배열되어 저장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방식은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할 때 깨지지 않고 선명하게 보여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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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중 영·헬름홀쯔(Hermann von Helmholtz)의 3원색설이 아닌 것은?

  1. 3원색설의 세 개의 기본색은 빛의 혼합인 3원색과 동일하다.
  2. 색의 잔상효과와 대비이론의 근거가 되는 학설이다.
  3. 노랑은 빨강과 초록의 수용기가 동등하게 자극되었을 때 지각된다는 학설이다.
  4.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 써 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학설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3원색설의 세 개의 기본색은 빛의 혼합인 3원색과 동일하다."는 영·헬름홀쯔의 3원색설에 대한 설명이 맞다. 따라서 정답은 "세 종류의 시신경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 써 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학설이다."이다. 이 학설은 영·헬름홀쯔가 제시한 색채이론 중 하나인 색채삼원론(trichromatic theory)에 대한 설명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시신경세포가 세 종류의 색감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세 종류의 색감세포가 세 개의 기본색에 대응함으로써 색채지각이 일어난다는 것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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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주황색의 채도를 높이는 색채대비를 하려면 배경색은 어떤 색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1. 빨간색
  2. 파란색
  3. 노란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황색의 채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빨간색과 노란색의 색채대비를 높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배경색이 주황색과 대비가 크지 않은 회색이 적합합니다. 회색은 색채 대비가 낮아서 주황색의 채도를 높이는 데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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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대비효과가 순간적으로 일어나며,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은?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병치대비
  4. 동화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동시대비는 시각적으로 대비가 큰 두 가지 색상이 동시에 나타날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두 색상이 함께 나타나면서 서로의 대비를 강화시켜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정색과 흰색이 함께 나타나면 더욱 선명하고 강렬한 대비를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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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중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점묘파 화가 쇠라의 작품은 병치혼합의 방법이 활용된 것이다.
  2. 병치혼합은 일종의 가법혼색이다.
  3. 회전혼합은 직물이나 칼라인쇄에 활용되고 있다.
  4. 회전혼합은 색을 칠한 팽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회전혼합은 직물이나 칼라인쇄에 활용되고 있다."가 잘못된 설명이 아닙니다.

    회전혼합은 색을 섞는 방법 중 하나로, 색을 칠한 팽이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직물이나 칼라인쇄에서도 활용됩니다. 회전혼합은 색상이 균일하게 섞이기 때문에 색감이 일관되고 선명하게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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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어두운 곳에 있다가 밝은 곳으로 나오면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곧 잘 볼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우리 눈의 어떤 기능과 관련 있는가?

  1. 색순응
  2. 동화현상
  3. 박명시
  4. 명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이러한 현상은 "명순응"과 관련이 있다. 명순응은 눈의 망막에 있는 두 종류의 광감지 세포인 원봉세포와 간상세포가 밝기에 따라 다르게 반응하여 생기는 현상이다. 어두운 곳에서는 원봉세포가 주로 작용하여 빛을 잘 감지하지 못하지만, 밝은 곳으로 나오면 간상세포가 주로 작용하여 빛을 잘 감지하게 된다. 이에 따라 처음에는 눈이 부시지만 시간이 지나면 눈이 적응하여 잘 볼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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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색의 속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온도감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는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속성으로, 색의 중량감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이기 때문에 정답은 "명도"입니다. 색이 어두울수록 무게감이 더해지고, 밝을수록 가벼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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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내용 중 틀린 것은?

  1. 검정색이 섞일수록 채도가 낮아진다.
  2. 흰색이 섞일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검정색이 섞일수록 명도가 낮아진다.
  4. 흰색이 섞일수록 명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이 섞일수록 채도가 낮아진다."가 틀린 것이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색상이 순수한 상태에서 얼마나 섞여있는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흰색이 섞일수록 색상이 더 밝고 선명해지므로 채도가 높아진다.

    반면에 명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검정색이 섞일수록 색상이 어두워지므로 명도가 낮아진다. 흰색이 섞일수록 색상이 밝아지므로 명도가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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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패션쇼의 마지막 부분에서 전체 모델들을 향해 백색 조명이 비춰지게 하려 한다. 각각 다른 방향에서 조명을 비춘다면 어떤 조명들의 배합이 되어야 하겠는가?

  1. blue, red, magenta
  2. blue, green, yellow
  3. blue, green, red
  4. magenta, yellow,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패션쇼의 마지막 부분에서 전체 모델들을 향해 백색 조명을 비추려면 RGB (Red, Green, Blue) 색상 모두가 혼합된 백색 조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blue, green, red" 조명의 배합이 필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백색을 만들기 위한 RGB 색상 모두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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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색을 직접 섞지 않고 색점을 섞어 배열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변화 시키는 효과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비렌 효과
  2. 헬름홀쯔 효과
  3. 프르킨예 효과
  4. 베졸드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베졸드 효과

    베졸드 효과는 색점을 섞어 배열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변화시키는 효과를 말합니다. 이는 색상의 대비와 명도를 조절하여 색감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색채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색채학에서 사용되는 용어이지만, 베졸드 효과와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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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채의 운동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채의 진출성과 후퇴성에 대한 심리적 반응의 결과이다.
  2. 공간이 색채로 인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는 없다.
  3. 진출색과 후퇴색은 색채의 팽창, 수축성과 관계가 있다.
  4. 따뜻한 색이 차가운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공간이 색채로 인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는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는 공간의 크기와 인식에 영향을 미치며, 색채의 진출성과 후퇴성에 따라 공간이 넓어 보이거나 좁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밝고 진한 색채는 공간을 작게 보이게 하고, 연한 색채는 공간을 크게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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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적절한 배합으로 다양한 색들을 만들어낼 수 있으나, 역으로 어떠한 혼합으로도 만들어낼 수 없는 각기 독립적인 색을 가리키는 용어는?

  1. 순색
  2. 원색
  3. 채색
  4. 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원색"은 다른 색을 혼합하지 않고 순수하게 나타나는 색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어떠한 혼합으로도 만들어낼 수 없는 각기 독립적인 색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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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색상 대비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적색을 본 후 황색을 보게 되면 황색은 연두색에 가까워 보인다.
  2. 스테인드 글라스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자수나 의복 등에서 볼 수 있다.
  3. 빨강과 파랑의 대비는 빨강을 더욱 따뜻하게, 파랑을 더욱 차게 느끼게 한다.
  4. 줄무늬와 같이 주위 색의 영향으로 인접색에 가까워지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테인드 글라스와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자수나 의복 등에서 볼 수 있다."는 색상 대비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색상 조합이나 사용 예시에 대한 설명이다. 따라서 올바른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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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조선시대 수묵화에 잘 반영되어 있는 색채대비는?

  1. 동시대비
  2. 명도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조선시대 수묵화는 흑백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색채 대비보다는 명도 대비가 더 중요하게 다뤄졌습니다. 명도 대비는 밝기의 차이를 의미하며, 수묵화에서는 이를 이용하여 물체의 입체감과 깊이감을 표현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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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에서 파장이 가장 긴 색은?

  1. 파랑
  2. 노랑
  3. 빨강
  4. 보라
(정답률: 알수없음)
  • 파장이란 빛의 파동이 한 번 완성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파장이 긴 색은 파동이 느리게 진동하는 색으로, 빨강색이 가장 긴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빨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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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색은 빛에 의해 인간의 눈에 자극되었을 때 생기는 시감각의 일종이다.
  2. 색은 방사되는 수많은 전자파 중 눈으로 지각할 수 없는 전자파를 말한다.
  3. 280nmm∼380nm의 전자파는 가시광선으로 눈으로 볼 수 있는 파장에 속한다.
  4. 의료에 사용하는 자외선, X선, 감마선 등은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광선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은 빛에 의해 인간의 눈에 자극되었을 때 생기는 시감각의 일종이다."가 정답이다. 이는 색이 빛에 의해 인간의 눈에 보이는 것이며, 시감각의 일종이라는 것은 인간이 시각적으로 지각하는 것이라는 의미이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파의 파장에 대한 설명이나 광선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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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잔상에 관한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잔상의 출현은 자극의 강도와 지속시간에 반비례 한다.
  2. 자극을 제거한 잠시 후에 시각의 상(동질 또는 이질)이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킨다.
  3.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 음성 잔상이라고 한다.
  4. 양성 잔상은 원래의 색과 보색관계에 있는 색을 경험하는 것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은 자극을 제거한 후에도 일정 시간 동안 시각적인 상(동질 또는 이질)이 나타나는 현상을 가리키며, 이는 자극의 강도와 지속시간에 반비례한다. 잔상이 원래의 감각과 같은 밝기나 색상을 가질 때는 음성 잔상이라고 하며, 양성 잔상은 원래의 색과 보색관계에 있는 색을 경험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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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중 꽃향기 냄새를 가장 잘 연상할 수 있는 색은 어느것인가?

  1. 회색, 검은색
  2. 빨간색, 초록색
  3. 파란색, 갈색
  4. 분홍색, 연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분홍색과 연보라색은 꽃들의 대표적인 색상 중 하나이며, 특히 분홍색은 로즈, 체리블라썸 등 꽃들의 꽃잎 색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연보라색은 라벤더, 히아신스 등 꽃들의 특징적인 색상 중 하나이며, 이러한 꽃들은 특유의 달콤하고 상큼한 향기를 뿜어내기 때문에 꽃향기 냄새를 연상시키는 색상으로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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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물체의 표면색을 지각하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빛의 성질은?

  1. 반사
  2. 굴절
  3. 산란
  4. 투과
(정답률: 알수없음)
  • 반사는 물체의 표면에서 빛이 되돌아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물체의 표면색을 지각하는 것과 가장 관계 깊은 빛의 성질은 반사입니다. 빛이 물체의 표면에 닿으면 일부는 흡수되고 일부는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와서 물체의 색상을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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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감법혼색이나 가법혼색이나 관계없이, 삼원색의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색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일차색
  2. 보색
  3. 인접색
  4. 중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중간색은 삼원색의 서로 인접한 두 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새로운 색으로, 감법혼색이나 가법혼색과는 관계없이 색상을 조합하여 만들어진다. 예를 들어, 빨강과 노랑을 혼합하면 주황색이 되고, 파랑과 빨강을 혼합하면 자주색이 된다. 이러한 색상 조합으로 만들어진 색을 중간색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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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푸르킨예 현상을 바르게 설명하는 것은?

  1. 직물을 색조 디자인할 때 직조시 하나의 색만을 변화시키거나 더함으로써 전체 색조를 조절할 수 있는 것.
  2. 하얀 바탕종이에 빨강색 원을 놓고 얼마간 보다가 하얀 바탕종이를 빨강종이로 바꾸어 놓았을 때 빨강색이 검정색으로 보이는 현상.
  3. 색상환의 기본색인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등의 색이 조합되었을 때 그 대비가 뚜렷이 나타나는 것.
  4. 암순응 되기 전에는 빨강색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랑색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으로 광자극에 따라 활동하는 시각기제가 바뀌는 것.
(정답률: 알수없음)
  • 푸르킨예 현상은 광자극에 따라 활동하는 시각기제가 바뀌어서, 암순응 되기 전에는 빨강색 꽃이 잘 보이다가 암순응이 되면 파랑색 꽃이 더 잘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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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먼셀 표색계의 설명이 틀린 것은?

  1. 먼셀의 색체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의 3속성을 근거로 작성되었다.
  2. 색상은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의 5 주요 색상과 중간색상을 더하여 10 색상으로 색상환을 만들었다.
  3. 채도의 숫자는 색상이나 명도에 따라 다르게 되며, 그 최고가 빨강순색(명도=4)인 14단계이다.
  4. 빨강, 초록, 노랑, 파랑의 4색상과 흰색과 검정색의 감량에 따라 표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설명이 틀린 것은 "색상은 빨강, 노랑, 녹색, 파랑, 보라의 5 주요 색상과 중간색상을 더하여 10 색상으로 색상환을 만들었다." 이다. 먼셀 표색계는 빨강, 노랑, 녹색, 파랑의 4 주요 색상과 이들의 감량에 따른 흰색과 검정색을 사용하여 색을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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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표기내용(ca) 중 백색량 기호중 c는 56 %, 흑색량 기호중 a는 11 % 일때 순색량(C)의 혼합비율이 맞는 것은?

  1. 45 %
  2. 33 %
  3. 67 %
  4. 15 %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 순색량(C)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C = (100 - c - a) / 2

    여기서 c는 백색량 기호의 값, a는 흑색량 기호의 값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값으로 계산하면,

    C = (100 - 56 - 11) / 2
    C = 16.5

    하지만 오스트발트 색체계에서는 순색량(C)을 5% 단위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이 값을 가장 가까운 5%로 반올림하여 표기하면 15%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5 %"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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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NCS 색체계의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오스트발트 시스템에서 영향을 받아 24개의 기본색상과 채도 어두움의 정도로 표기한다.
  2. Natural Color System의 약자로 실제로 자연에서 나타나는 자연색을 중심으로 한 색체계이다.
  3.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심리보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
  4. 색체계의 형태는 원기둥이며 공간상의 좌표를 이용하여 색의 표시와 측정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체계는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심리보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입니다. 이 색체계는 24개의 기본색상과 채도 어두움의 정도로 표기하며, 원기둥 형태의 공간상 좌표를 이용하여 색의 표시와 측정을 합니다. 따라서 "스웨덴 색채연구소에서 발표한 색체계로 심리보색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색체계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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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다음 중 2.5Y 8.5/1.5의 먼셀 기호를 갖는 색상의 관용색명은 어느 것인가?

  1. 브라운
  2. 도라지꽃 색
  3. 상아 색
  4. 겨자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상아 색"입니다.

    2.5Y는 노란색 계열의 색상을 나타내며, 8.5/1.5는 밝기와 채도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먼셀 기호를 갖는 색상은 일반적으로 색상 팔레트에서 관용색명으로 표현됩니다.

    상아 색은 연한 크림색으로, 밝기와 채도가 비슷한 2.5Y 8.5/1.5와 유사한 색상입니다. 따라서 이 색상이 해당 먼셀 기호를 갖는 색상의 관용색명으로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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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한국 공업 규격(KSA 0062)에서 채택하였고 1965년 문교부에서 색채 교육용으로 채택한 표색계는?

  1. 먼셀 표색계
  2. 오스트 발트 표색계
  3. NCS 표색계
  4. CIE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KSA 0062에서 채택한 표색계는 색채 교육용으로 사용되는 것이며, 이 중에서 먼셀 표색계가 선택되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채도를 나타내는 먼셀값을 이용하여 색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색의 인식과 구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색 이름을 사용하여 색을 표현하므로 일상 생활에서도 활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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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헤링의 4원색설을 기본으로 채택하였다.
  2.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낸다.
  3. ga,le,pi는 등순색계열의 색이다.
  4. ea,ga,ia는 등흑색계열의 색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축은 채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명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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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물체의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색파장을 나타내는 색의 속성은?

  1. 색상
  2. 반사율
  3. 휘도
  4.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물체의 표면에서 선택적으로 반사되는 색파장을 나타내는 것이 바로 색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의 다른 속성들을 나타내지만, 색상은 물체가 어떤 색으로 보이는지를 결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속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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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설명이 아닌 것은?

  1. 균형 있게 선택된 무채색의 배색은 유채색에 못지 않게 아름다움을 나타낸다.
  2. 동일 색상의 조화가 좋다.
  3. 색상과 채도를 일정하게 하고 명도만 변화시키는 경우 많은 색상 사용시보다 미도가 높다.
  4.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된다 라는 숙지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의 색채 조화론 설명이 아닌 것은 "관찰자에게 잘 알려져 있는 배색이 잘 조화된다 라는 숙지의 원리"이다. 이는 색채 조화론이 아니라 일반적인 색채 이론이며, 관찰자가 이미 익숙한 색상 조합은 조화롭게 느껴진다는 것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미국 국기의 색상 조합인 빨강, 흰색, 파랑색은 많은 사람들이 이미 익숙하고 좋아하는 조합이기 때문에 조화롭게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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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먼셀색입체의 단면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입체의 수직단면은 종단면이라고도 하며, 같은 색상이 나타나므로 등색상면이라고도 한다.
  2. 수직단면은 유사 색상의 명도, 채도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다.
  3. 색입체를 수평으로 자른 횡단면에는 같은 명도의 색이 나타나므로 등명도면이라고도 한다.
  4. 수평단면은 같은 명도에서 채도의 차이와 색상의 차이를 한 눈에 알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수직단면은 유사 색상의 명도, 채도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다."이다. 이유는 수직단면은 같은 색상의 다양한 명도와 채도를 보여주기 때문에 가장 안쪽의 색이 순색이 아니라 다양한 색상이 나타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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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등순 계열에 관한 설명은?

  1.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백색량이 모두 같은 색의 계열
  2.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흑색량이 모두 같은 색의 계열
  3.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순색이 모두 같게 보이는 색의 계열
  4.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으로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백색량과 흑색량이 같은 28개의 등가색상환 계열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등색상 삼각형에서 순색이 모두 같게 보이는 색의 계열은, 즉 빨강, 초록, 파랑의 밝기가 모두 같은 색의 계열을 말한다. 이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인 백색량과 흑색량이 동일한 경우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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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CIE L*a*b*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방법이다.
  2. 밝기를 나타내는 L*축의 중심에 가까울수록 채도가 높아진다.
  3. a*값이 + 이면 노랑, - 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4. 기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아 항상 같은 색을 유지하기 힘든 단점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지각적으로 균등한 간격을 가진 색공간 표색방법이다." 이다. 이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을 각각 L*, a*, b* 축으로 나타내며, 이 축들은 인간의 시각적 지각에 따라 균등한 간격으로 나누어져 있다. 따라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색의 차이를 더욱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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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중 현색계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먼셀
  2. NCS
  3. DIN
  4. L*a*b*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DIN

    이유: 먼셀, NCS, L*a*b*는 모두 현색계의 색상을 표현하기 위한 색공간이다. 반면에 DIN은 독일 산업 표준으로, 색상 표현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산업 제품의 품질 표시를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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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다음 중 먼셀 색체계(Munsell System)의 기본 색상으로 올바르게 표기된 것은?

  1. R, Y, G, O, P
  2. R, Y, W, B, P
  3. R, Y, G, B, P
  4. R, Y, M, B, P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 Y, G, B, P" 입니다.

    먼셀 색체계는 색상을 색상(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로 나누어 표현합니다.

    - R: 색상(Hue)이 빨간색(Red)에 해당합니다.
    - Y: 색상(Hue)이 노란색(Yellow)에 해당합니다.
    - G: 색상(Hue)이 녹색(Green)에 해당합니다.
    - B: 색상(Hue)이 파란색(Blue)에 해당합니다.
    - P: 색상(Hue)이 보라색(Purple)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R, Y, G, B, P"가 먼셀 색체계의 기본 색상으로 올바르게 표기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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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한 CIE 표준표색계의 설명으로 적당한 것은?

  1. 헤링(Hering)의 반대색설을 바탕으로 한다.
  2.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3. 지각색을 바탕으로한 현색계의 시스템이다.
  4. 빨강, 노랑,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 표준표색계는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빨강, 녹색,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 모니터, TV 등에서도 사용되는 색 표현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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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관용색명과 이에 대응하는 계통색 이름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벚꽃색 - 연한 보라 띤 빨강
  2. 청자색 - 칙칙한 파랑 띤 녹색
  3. 살색 - 밝은 회색 띤 주황
  4. 레몬색 - 해 맑은 녹색 띤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청자색 - 칙칙한 파랑 띤 녹색" 입니다.

    청자색은 파란색과 녹색이 섞인 색으로, 계통색으로는 청록색에 해당합니다. "칙칙한 파랑 띤 녹색"은 청록색의 묘사와 일치합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관용색명과 계통색 이름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벚꽃색은 분홍색 계열에 해당하며, 계통색으로는 살구색에 가깝습니다. 살색은 주황색 계열에 해당하며, 계통색으로는 연한 갈색에 가깝습니다. 레몬색은 노란색 계열에 해당하며, 계통색으로는 연두색에 가깝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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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비렌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Color - Tint - White의 조화
  2. Tint - Tone - Shade - Gray의 조화
  3. White - Tone - Color의 조화
  4. White - Color - Black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White - Color - Black의 조화"입니다.

    "White - Tone - Color의 조화"는 색채 조화 원리 중 하나로, 밝기를 조절하여 색상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을 적절히 섞어서 조화를 이루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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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다음 중 관용색명이 아닌 것은?

  1. Prussian Blue
  2. Peacock Blue
  3. Grayish Pink
  4. Beige
(정답률: 37%)
  • "Grayish Pink"은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관용색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상 이름으로, "Prussian Blue", "Peacock Blue", "Beige"는 모두 관용색명입니다. 그러나 "Grayish Pink"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색상 이름이기 때문에 관용색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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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저드의 색채조화론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독자성의 원리
  2. 자연색의 원리
  3. 명료성의 원리
  4. 동시대비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저드의 색채조화론에서 "명료성의 원리"는 색채를 조화롭게 만들기 위해 색채의 명도를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밝고 어두운 색채를 적절히 조합하여 시각적인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는 원리입니다. 이는 독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간단하면서도 중요한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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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미국의 건축학자 문(Moon)과 스펜서(Spencer)의 조화이론 중 부조화의 종류와 설명이 아닌 것은?

  1. 제 1부조화 : 아주 가까운 배색
  2. 제 2부조화 : 유사배색처럼 공통속성도 없으며 대비배색처럼 눈에 띄게 차이가 있는 배색이 아니다.
  3. 제 3부조화 : 오메가 공간에 나타낸 점이 간단한 기하학적 관계에 있도록 선택된 배색
  4. 눈부심
(정답률: 알수없음)
  • "눈부심"은 부조화의 종류와 설명이 아닙니다.

    제 3부조화는 오메가 공간에 나타낸 점이 간단한 기하학적 관계에 있도록 선택된 배색입니다. 이는 건축물 내부나 외부 공간에서 색상을 조화롭게 사용하기 위한 원칙 중 하나로, 색상의 배치와 조합을 결정할 때 공간의 형태와 구조를 고려하여 적절한 배색을 선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공간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하며 시각적인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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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DIN 색체계는 어느 나라에서 도입한 것인가?

  1. 영국
  2. 독일
  3. 프랑스
  4. 미국
(정답률: 알수없음)
  • DIN 색체계는 독일에서 도입되었습니다. DIN은 "Deutsches Institut für Normung"의 약자로, 독일의 표준화 기관입니다. 따라서 DIN 색체계는 독일에서 개발되고 표준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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