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8-07)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5-08-0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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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계시 대비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빨강색을 한동안 본 다음 노란색을 보면 녹색을 띤 것처럼 보인다.
  2. 배경과 도안의 관계에서 색과 색이 접할 경우에 생기는 대비이다.
  3.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다.
  4. 탁한색 위에 색을 놓고 보면 원래의 색보다 밝은 색으로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가 다른 두 색이 서로의 영향으로 밝은 색은 더밝게 어두운 색은 더 어둡게 보이는 현상이다." 이것이 맞는 설명이다. 빨강색과 노란색은 명도가 다르기 때문에 서로의 영향으로 인해 녹색을 띤 것처럼 보이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계시 대비라고 한다. 배경과 도안의 관계에서 색과 색이 접할 경우에 생기는 대비는 색 대비라고 하며, 탁한색 위에 색을 놓고 보면 원래의 색보다 밝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반사 대비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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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색채의 감정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색의 중량감은 색상에 따라 가장 크게 좌우된다.
  2. 작업능률과 관계있는 것은 색체조절로 색의 여러가지 감정효과 등이 연관되어 있다.
  3. 녹색, 보라색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끼지 않는 중성색이다.
  4. 저명도, 고채도의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 보라색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을 느끼지 않는 중성색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색의 중량감은 색상이 얼마나 진하고 짙은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색이 진할수록 중량감이 높아지고, 색이 연할수록 중량감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색상에 따라서는 중량감이 크게 좌우될 수 있습니다.

    작업능률과 관계있는 것은 색체조절로 색의 여러가지 감정효과 등이 연관되어 있습니다. 녹색과 보라색은 각각 차가움과 따뜻함을 나타내는 색상 중 하나입니다. 저명도, 고채도의 색은 딱딱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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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이 아닌 것은?

  1. 빨강
  2. 검정
  3. 녹색
  4. 주황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의 오륜마크에 사용된 상징색은 파랑, 빨강, 검정, 녹색, 노랑입니다. 따라서 주황은 오륜마크에 사용된 색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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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V 리모트 컨트롤러의 효과적인 색채 계획시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1. 기능정보
  2. 보편적 색채
  3. 상징적 의미
  4. 선호색
(정답률: 알수없음)
  • TV 리모트 컨트롤러는 주로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기능정보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쉽게 버튼을 찾고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할 요소이지만, 기능정보는 항상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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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비슷한 구조의 부엌 디자인을 차별화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 아닌 것은?

  1.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
  2.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3. 유행색의 고려
  4. 일반적인 색채에 의한 계획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인 색채에 의한 계획은 다른 보기들과 달리 차별화된 디자인을 만들어내지 못하기 때문에 좋은 방안이 아니다. 이 방안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채를 그대로 따라가는 것으로, 다른 디자인과 큰 차이를 만들어내지 못한다. 따라서 새로운 색채 팔레트의 제안, 소비자 선호색의 반영, 유행색의 고려와 같은 방안이 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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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 중 틀린 것은?

  1. 색채와 음악을 일치시키기 위한 노력은 있었으나 공통의 이론으로는 발전되지 못했다.
  2. 색채의 촉각적 특성은 표면색채의 질감, 마감처리에 의해 그 특성이 강조 또는 반감된다.
  3. 색채는 시각현상이며 색에 기반한 감각의 공유현상이다.
  4.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와 맛에 관한 연구는 문화적 지역적 특성보다는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이유는 색채와 맛은 문화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보편성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서양에서는 빨간색이 사랑과 열정을 상징하는 반면, 동양에서는 위험과 경계를 상징할 수 있습니다. 맛 또한 문화적 지역적 특성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를 고려하지 않고 보편적인 이론을 적용하면 잘못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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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색채 선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과 특정 제품에 대한 선호색은 다르다.
  2. 일본의 경우 자동차에 대한 흰색의 선호 경향이 크다.
  3. 색에 대한 일반적인 선호 경향은 성별, 연령별에 따라 다른 특성을 보인다.
  4.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다."는 가장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다양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포츠용품에서는 밝은 색상이 선호되는 경향이 있지만, 음료수나 커피 등의 음료 제품에서는 어두운 색상이 더 인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특성에 따라 선호되는 색채는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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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색자극에 대한 설명중 생물학적 반응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녹색이었던 식물의 열매는 씨를 퍼뜨릴 시점에는 녹색과 구별되는 유채색으로 변한다.
  2. 일반적으로 꽃가루의 색은 화려한 색채이다.
  3. 파란색 냄비의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은 사람은 파란색을 뜨거움으로 기억한다.
  4. 동물은 보호색을 갖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일반적으로 꽃가루의 색은 화려한 색채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파란색은 뜨거움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파란색 냄비의 뜨거운 물에 화상을 입은 사람이 파란색을 뜨거움으로 기억하는 것은 생물학적 반응과 관련이 있다. 녹색에서 유채색으로 변하는 것은 열매의 성장과 씨를 퍼뜨리기 위한 전략으로 생물학적인 면모를 나타낸다. 동물의 보호색 또한 생물학적인 면모를 나타내며, 적응에 따라 색상이 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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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패션색채의 배색계획에서 톤 온 톤(Tone on tone) 배색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하늘색, 코발트 블루, 남색의 배색
  2. 살구색과 라벤더(lavender) 색의 배색
  3. 반대 색상에 의한 배색
  4. 비슷한 톤의 조합에 따른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하늘색, 코발트 블루, 남색의 배색"이 톤 온 톤 배색으로 올바른 이유는 이들 색상이 모두 파란색 계열에 속하면서도 서로 다른 색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조합은 색상의 조화를 유지하면서도 적절한 변화를 주어 조화로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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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비렌의 색채 삼각형에 색채의 미적효과를 나타내는 최저 7개의 용어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순색
  2. 탁색
  3. 암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암색"입니다.

    "탁색"은 색채가 탁하고 어두운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회색, 갈색 등이 탁색에 해당됩니다.

    "톤"은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순색"은 한 가지 색상의 순수한 색감을 말합니다.

    "암색"은 어두운 색상을 의미하며, 검정색, 짙은 갈색 등이 해당됩니다.

    따라서, "암색"은 색채의 미적효과를 나타내는 최저 7개의 용어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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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무채색과 유채색의 동시대비에 있어서 대비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1. 명도대비
  2. 색상대비
  3. 채도대비
  4. 보색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색상대비는 무채색과 유채색 간의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두 색상의 색상코드가 다르기 때문에 대비현상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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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지역색(local color)에 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특정 지역에 어울리는 색채
  2. 특정 지역의 하늘과 자연광을 반영하는 색채
  3. 특정 지역의 습도와 흙, 돌 등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색채
  4. 특정 지역의 사람들 개인이 선호하는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특정 지역의 사람들 개인이 선호하는 색채"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다른 설명들은 지리적, 자연적인 요소들에 따라 색채가 결정되는 것에 비해,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색채가 결정되는 것은 상대적으로 주관적이고 일반화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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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색채조사를 위한 표본 추출 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
  2. 무작위로
  3. 대규모 집단에서 소규모 집단으로
  4. 모집단에 대한 정확한 이해 후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입니다. 이유는 색채조사에서는 대상 집단의 색채 감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색상을 포함하는 다양한 색채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표본 추출 방법은 가능한 모든 색채를 대표할 수 있는 방식으로 선택되어야 합니다. "편차가 가능한 많이 나는 방식으로"는 대상 집단의 색채 감각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은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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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동시대비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 지각 과정에서 일어난다.
  2. 대비효과는 순간적으로 일어난다.
  3. 계속하여 한 곳을 보면 눈의 피로 때문에 효과가 점차 적어진다.
  4.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 주로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 주로 일어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이유: 동시대비는 두 개 이상의 색이 함께 나타날 때 서로의 색이 어떻게 보이는지에 대한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어떤 색을 본 후 다른 색을 보았을 때"가 아니라, 두 개 이상의 색이 함께 나타날 때 동시대비가 일어난다는 것이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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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파버비렌의 이론에서 녹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긍정적 연상으로 채소경장, 동정심, 대지의 풍요, 번창의 의미를 지닌다.
  2. 기독교에서는 신의 색, 자연의 영속, 죽음을 넘어선 삶의 힘의 의미를 지닌다.
  3. 부정적 연상으로 승화, 순교, 회개의 의미를 지닌다.
  4. 불교 문화권이나 중국문화권에서는 나무의 의미를 가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부정적 연상으로 승화, 순교, 회개의 의미를 지닌다."는 파버비렌의 이론에서 녹색에 해당하지 않는 것이다. 이유는 녹색은 보통 자연, 생명, 풍요 등 긍정적인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지만, 승화, 순교, 회개는 부정적인 이미지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승화는 죽음, 순교는 희생, 회개는 과거의 잘못된 행동을 인정하는 것으로, 이들은 모두 부정적인 상황에서 나타나는 것이기 때문에 녹색과는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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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휴식을 요하는 환자나 만성환자와 같이 장기간 입원해야 하는 환자병실에 적합한 색은?

  1. 오렌지색, 노란색
  2. 노란색, 녹색
  3. 적색, 오렌지색
  4. 녹색,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과 청색은 자연적이고 진정한 느낌을 주는 색상으로, 휴식과 안정을 요하는 환자들에게 적합합니다. 녹색은 자연과 치유의 상징이며, 청색은 평화와 안정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상은 환자들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반면, 오렌지색과 노란색은 활기차고 활발한 느낌을 주는 색상으로, 장기간 입원해야 하는 환자들에게는 부적합합니다. 또한, 적색은 긴장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색과 오렌지색도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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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채를 국제 언어적 측면에서 사용한 것이 아닌것은?

  1. 공원표지판의 녹색
  2. 교통표지판에서 장애물을 나타내는 노랑
  3. 국기에 사용하는 색채
  4. 소화기의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공원표지판의 녹색은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색채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색채는 대부분 교통표지판, 국기, 로고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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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유사색상 배색의 특징은?

  1. 자극적인 효과를 준다.
  2. 대비가 강하다.
  3. 명쾌하고 동적이다.
  4. 무난하고 부드럽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사색상 배색은 비슷한 색상들을 조합하여 만들어지는데, 이는 대비가 강하지 않고 조화롭기 때문에 무난하고 부드러운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자극적인 효과나 명쾌하고 동적인 느낌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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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배색에 있어 주조색의 의미를 적절치 않게 설명한 것은?

  1. 주조색이란 색채계획에 있어 70% 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말한다.
  2. 주조색은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므로 전체의 색채 효과를 좌우하게 한다.
  3. 주조색은 일반적으로 전체의 느낌을 전달해 주는 역학을 한다.
  4. 인테리어, 환경, 소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주조색의 선정방법은 동일하며 정확한 호환이 가능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조색이란 색채계획에 있어 70% 이상을 차지하는 색을 말한다."라는 설명이 적절치 않다. 주조색은 전체 색채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색상으로, 다른 색상들과의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주조색이 차지하는 비율은 정해져 있지 않으며, 상황에 따라 다르게 결정될 수 있다.

    인테리어, 환경, 소품, 패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주조색의 선정방법은 동일하며 정확한 호환이 가능한 이유는, 색상의 기본 원리와 조합 방법이 모든 분야에서 동일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색상의 대비와 조화, 색상의 밝기와 채도 등의 원리는 인테리어에서도 패션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따라서, 색상을 선택하고 조합하는 방법을 잘 이해하면 어떤 분야에서도 적절한 주조색을 선택할 수 있고, 호환성을 유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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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착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파란색 바탕 위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 위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보인다.
  2. 착시에는 색채잔상 및 대비현상이 있다.
  3. 빨강색 십자가를 15초 동안 응시하고 흰 벽을 쳐다보면 빨간색 십자가는 사라지고 청록색 십자가를 보게 되는 것을 음성잔상이라 한다.
  4. 대상의 물리적 조건이 동일하다면 누구나, 그리고 언제나 경험하게 되는 지각현상을 착시라고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란색 바탕 위의 노란색이, 노란색 바탕 위의 파란색보다 더 작게 보인다." 인 이유는 색 대비에 의한 착시 현상으로, 두 색의 대비가 강할수록 작아 보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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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되는 시기는?

  1. 산업혁명 이후
  2. 아르데코 이후
  3. 아르누보 이후
  4. 독일공장연맹 이후
(정답률: 알수없음)
  • 산업혁명 이후 디자인이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되었던 이유는 기계화 생산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생산이 대량화되면서 디자인도 대량 생산화되어야 했기 때문이다. 또한, 대중들의 소비 문화가 형성되면서 제품 디자인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디자인이 귀족의 전유물에서 대중화, 대량 생산화로 전환되는 시기는 산업혁명 이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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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른 그림의 디자인 원리는?

  1. 질감과 형태
  2. 리듬과 강세
  3. 명암과 색채
  4. 율동과 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반복되는 원형 모양과 선들이 일정한 간격으로 배치되어 있어서 리듬과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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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실내 디자인(Interior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건축의 외장이 완성되기 이전에 실내 디자인을 반드시 끝낸다.
  2. 실용적인 측면보다는 아름다움에 치중해야 한다.
  3. 선박, 기차, 자동차의 내부도 실내디자인의 영역이다.
  4. 실내 디자인은 건축계획과 별개로 무관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선박, 기차, 자동차의 내부도 실내디자인의 영역이다. - 이유: 이들은 모빌리티 제품으로, 내부 공간 또한 사용자의 편의와 안락함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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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사진, 기록, 녹음, 대화 등을 통해 색채를 분석하는 시장조사 기법은?

  1. 문헌조사법
  2. 임의추출법
  3. 관찰법
  4. 실험법
(정답률: 알수없음)
  • 사진, 기록, 녹음, 대화 등을 통해 색채를 분석하는 것은 실제로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에 관찰법이라는 기법을 사용한다. 다른 보기들은 관찰법과는 다른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는 기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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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1935년 미국에서 공기역학적 운송수단에 대한 탐색으로 시작된 형태로 주방용품이나 가정용품에까지도 나타났던 이 형태는?

  1. 타원형
  2. 마름모
  3. 원형
  4. 유선형
(정답률: 알수없음)
  • 유선형은 공기역학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비행을 위해 날개와 몸통이 일직선으로 이어진 형태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형태는 주로 비행기나 로켓 등의 운송수단에서 사용되며, 최근에는 드론 등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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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디자인의 원리들로 짝지어진 것은?

  1. 대비(Contrast), 균형(Balance)
  2. 방향(Direction), 질감(Texture)
  3. 교체(Alternation), 크기(Size)
  4. 명암(Value), 색채(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대비(Contrast)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를 강조하여 시각적인 차이를 만들어내는 원리이고, 균형(Balance)은 디자인 요소들 간의 균형을 맞추어 안정적이고 조화로운 느낌을 주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원리는 디자인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원리 중 하나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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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에서 환경친화적 디자인으로서, 그린디자인 (Green Design)의 기본 원리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폐기를 위한 디자인
  2. 재사용을 위한 디자인
  3. 분해를 위한 디자인
  4. 재활용을 위한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폐기를 위한 디자인"은 그린디자인의 기본 원리가 아닙니다. 그린디자인은 환경에 대한 부담을 최소화하고 자원을 보존하는 디자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폐기를 위한 디자인"은 환경에 부담을 더하고 자원을 낭비하는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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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밝은 베이지 + 어두운 브라운, 밝은 물색 + 감청색 등의 배색 예와 같이 동일 색상으로 톤의 차이가 나도록 하는 배색은?

  1. 까마이외 배색
  2. 토널배색
  3. 톤 인 톤 배색
  4. 톤 온 톤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톤 온 톤 배색은 동일한 색상을 사용하면서도 색상의 밝기나 진하기를 조절하여 톤의 차이를 만들어내는 배색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밝은 베이지와 어두운 브라운을 함께 사용하면서도 두 색상의 톤을 맞추어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톤 온 톤 배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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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백화점의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화장품 개발을 위한 조사를 하려고 한다. 가장 적합한 표본집단 선정법은?

  1. 무작위 착출법
  2. 다단추출법
  3. 국화추출법
  4. 계통추출법
(정답률: 알수없음)
  • 백화점 출구에서 대상인 20대는 무작위로 분포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계통추출법이 가장 적합하다. 계통추출법은 일정한 간격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으로, 일정한 간격으로 대상이 분포되어 있다면 대표성 있는 표본을 추출할 수 있다. 따라서 백화점 출구에서 20대를 대상으로 하는 조사를 위해서는 계통추출법이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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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디자인의 어원이 아닌 것은?

  1. dessein
  2. disegno
  3. designare
  4. desire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의 어원은 "dessein", "disegno", "designare" 이다. 이들은 모두 라틴어나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그림 그리기", "계획", "표시하다"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반면 "desire"은 프랑스어에서 유래한 단어로 "갈망"이나 "욕망"을 의미하며, 디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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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모든 조형예술의 '최초의 요소로 위치만 있는 조형' 요소는?

  1. 입체
(정답률: 알수없음)
  • 점은 위치만을 나타내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선과 면은 여러 개의 점이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이고, 입체는 면이 여러 개 모여서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조형예술의 최초의 요소로는 점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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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실내 공간의 색채계획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식점의 경우 식욕을 자극시켜 주는 난색계열의 색채를 사용한다.
  2. 갤러리는 전시된 작품을 돋보이게 하도록 흰색이나 밝은 회색으로 계획한다.
  3. 사무실은 장시간 근무해야 하므로 너무 지루하지 않도록 장파장 계열의 색으로 계획한다.
  4. 병원은 입원기간에 따라 조명의 밝기를 조절하여 환자를 고려하는 계획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사무실은 장시간 근무해야 하므로 너무 지루하지 않도록 장파장 계열의 색으로 계획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사무실에서는 지루함을 느끼지 않도록 활기찬 색상이나 조화로운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장파장 계열의 색상은 집중력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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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아르 누보 양식에서 선호한 색채는?

  1. 짙고 어두운 색조
  2. 밝고 연한 색조
  3. 강한 원색의 색조
  4. 광택 있는 금속성 색조
(정답률: 알수없음)
  • 아르 누보 양식은 대체로 밝고 경쾌한 분위기를 추구하기 때문에, 밝고 연한 색조를 선호합니다. 짙고 어두운 색조나 강한 원색의 색조는 너무 무거워 보일 수 있고, 광택 있는 금속성 색조는 아르 누보 양식의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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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배색방법에 대한 설명 중 거리가 먼 설명은?

  1. 보조색은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며 전체 색채효과를 좌우하게 된다.
  2. 일반적으로 주조색, 보조색, 강조색으로 구성된다.
  3. 강조색은 디자인 대상을 변화시키는데 유용하다.
  4. 강조색은 대상에 엑센트를 주어 신선한 느낌을 만든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조색은 전체의 느낌을 전달하며 전체 색채효과를 좌우하게 된다."라는 설명이 가장 거리가 먼 것이 아니라, 오히려 가장 중요한 설명이다. 이는 보조색이 전체적인 색감을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디자인에서 색상 선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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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모델링의 종류 중 외형상으로 실제 제품에 가깝도록 도면에 따라 모형으로 만드는 것은?

  1. 프로토타입 모델
  2. 프레젠테이션 모델
  3. 러프모델
  4. 스케치모델
(정답률: 알수없음)
  • 프레젠테이션 모델은 도면에 따라 모형으로 만들어 실제 제품에 가깝게 보여주는 모델링의 종류입니다. 따라서 외형상으로 제품을 표현하는 것이 목적이며, 디자인 프레젠테이션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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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색채연구가들이 21세기의 대표적 색채를 청색으로 꼽았다. 청색은 투명하고, 깊이가 있는 디지털 패러다임의 대표색이 되었다. 이것은 색채마케팅 전략의 영향 요인 중 어느 요인에 해당되는가?

  1. 경제적 환경
  2. 기술적 환경
  3. 문화적 환경
  4. 자연적 환경
(정답률: 알수없음)
  • 21세기의 기술적 환경에서는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청색이 투명하고 깊이가 있는 대표적인 색채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는 색채마케팅 전략의 기술적 환경 요인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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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색채마케팅에 있어서 제품의 위치(Positioning)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게 되는 제품의 위치
  2. 제품의 가격에 대한 위치
  3. 제품의 성능에 대한 위치
  4. 제품의 디자인과 색채에 대한 위치
(정답률: 알수없음)
  •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게 되는 제품의 위치"는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고객 경험, 제품의 특징 등이 영향을 미치며, 소비자들이 제품을 인식하고 평가하는 방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제품의 위치는 제품의 성능, 디자인, 색채, 가격 등과 관련이 있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결국에는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제품의 위치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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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인간과 자연을 잇는 유기적 디자인 분야는 무엇인가?

  1. 시각디자인
  2. 환경디자인
  3. 제품디자인
  4. 의상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환경디자인은 인간과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디자인 분야로,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디자인을 추구합니다. 따라서 인간과 자연을 잇는 유기적 디자인 분야로서 환경디자인이 선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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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자인에서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는?

  1. 비례
  2. 균형
  3. 리듬
  4. 구도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대상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이다. 이는 시각적인 운동성과 조화로움을 제공하여 디자인의 흐름을 강조하고 시각적인 재미를 더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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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은 샤넬라인(Chanel Line)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직선적 실루엣을 이루는 스커트
  2. 유행에 따라 좌우되지 않는 길이라는 의미
  3. 무릎에서 20cm 위의 스커트 길이
  4. 시대와 연령을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어울리는 선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무릎에서 20cm 위의 스커트 길이"는 틀린 설명이다.

    이유: 샤넬라인은 무릎 아래로 내려오는 스커트가 아니라, 무릎 위에서 20cm 정도의 길이를 가진 스커트를 의미한다. 이러한 길이는 샤넬의 디자인 철학 중 하나인 "자유로움"을 반영하며, 여성들이 편안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고안된 길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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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다음 중 육안조색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2.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4.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는 육안조색과 관계가 없는 것이다.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는 육안조색의 단점인 오차와 정밀도 문제를 해결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이유이다. 즉, 기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양과 컬러런트를 조절하여 조색하는 것이다.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는 육안조색의 단점 중 하나로, 빛의 파장이 서로 섞여 색상이 변형되는 현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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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염료의 종류 중 분말 상태로 찬물이나 더운물에 간단하게 용해되고 혼색이 자유로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면 세탁이나 햇빛에 약한 단점이 있는 염료는?

  1. 염기성 염료
  2. 직접 염료
  3. 산성 염료
  4. 반응성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직접 염료는 분말 상태로 찬물이나 더운물에 간단하게 용해되고 혼색이 자유로워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세탁이나 햇빛에 약한 단점이 있는 염료입니다. 따라서 직접 염료는 일회성 제품이나 단기간 사용 제품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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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은 흑체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2. 반사가 전혀 일어나지 않으므로 이를 상징하여 흑체라고 한다.
  3. 흑체가 에너지를 흡수하면 물체는 뜨거워진다.
  4. 흑체는 비교적 저온에서는 붉은 색을 띤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흑체란 외부의 에너지를 모두 반사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가 틀린 것이다. 실제로는 "흑체란 외부의 모든 에너지를 흡수하고, 이를 열로 방출하는 이론적인 물체이다." 이다. 이는 흑체가 완전한 흑색으로 보이는 이유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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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紡織) 계통에 많이 사용되며 그 외 피혁, 잉크, 종이, 목재 및 식품 등의 염색에 사용되는 색소는?

  1. 안료
  2. 염료
  3. 도료
  4. 광물색소
(정답률: 알수없음)
  • 염료는 다른 물질과 흡착 또는 결합하기 쉬워 방직 계통 등에 많이 사용되며, 염색에 사용되는 색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염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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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색채 오차의 시각적인 영향 요소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광원에 따른 차이
  2. 관찰자에 따른 차이
  3. 배경에 따른 차이
  4. 객관적인 오차의 차이
(정답률: 알수없음)
  • 객관적인 오차의 차이는 다른 요소들과 달리 주관적인 요소가 전혀 개입되지 않는다. 즉, 광원, 관찰자, 배경 등은 모두 주관적인 요소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객관적인 오차의 차이는 이러한 주관적인 요소와는 전혀 무관하다. 따라서, 다른 요소들과 비교하여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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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착색력이 우수하고 색상이 선명하며 인쇄잉크, 도료, 섬유수지날염, 플라스틱 착색 등에 이용되는 것은?

  1. 유기 안료
  2. 무기 안료
  3. 전색제
  4. 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유기 안료는 화학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색상이 선명하고 착색력이 우수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인쇄잉크, 도료, 섬유수지날염, 플라스틱 착색 등에 널리 사용됩니다. 반면에 무기 안료는 화학적으로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색상이 탁하고 착색력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전색제는 색상을 혼합하여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내는 데 사용되며, 염료는 물질에 직접 녹아들어 색상을 부여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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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측색에 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육안 측색과 측색기를 이용한 측색 방법이 있다.
  2. 정확하고 다양한 광원과 시야에서의 색채 값을 동시에 산출 할 수 있는 색채계는 분광식 색채계이다.
  3. 분광 반사율은 입사광의 전부를 반사하는 물체의 반사율을 0%로 정한다.
  4. 측색기를 이용한 방법은 색채관리, CCM 등에서 널리 이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 반사율은 입사광의 전부를 반사하는 물체의 반사율을 0%로 정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이다. 분광 반사율은 입사광의 일부를 반사하는 물체의 반사율을 나타내는데, 이 값은 0%에서 100%까지 범위를 가진다. 즉, 입사광의 전부를 반사하는 물체의 분광 반사율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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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조색 후 기준색과 시료색상과의 색상 비교를 틀리게 한 것은?

  1. 표준광원이 내장된 라이트 박스를 활용한다.
  2. 자연광에서는 동일한 위치에 놓고 약60° 각도에서 본다.
  3. 단시간 내에 비교 판단한다.
  4. 비교색상과의 면적대비도 고려하여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광에서는 동일한 위치에 놓고 약60° 각도에서 본다."는 색상 비교를 할 때 시료색상과 기준색상을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하기 위한 것입니다. 자연광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색상을 인식하는 환경이기 때문에, 이러한 조건에서 비교하면 보다 정확한 색상 비교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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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라비어 윤전인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컬러인쇄도 가능하다.
  2. 건조가 매우 빠르다.
  3. 적은 양의 인쇄에 적합하다.
  4. 제과나 식품의 포장지 인쇄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 윤전인쇄는 대량 생산에 적합한 인쇄 기술이기 때문에 적은 양의 인쇄에는 비효율적이다. 따라서 "적은 양의 인쇄에 적합하다"는 특징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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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조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재현하려는 소재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2. 하나의 색을 섞기 위해 또는 여러 개의 색을 섞을 경우 사용하는 원색의 종류는 다양하고 넓게 형성할수록 좋다.
  3. 베이스 도료는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4. 염료의 경우에는 염료만으로 색채를 평가할 수 없고 직물에 염색된 상태로 평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베이스 도료는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베이스 도료는 색채의 밝기와 채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색채 재현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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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 중 0/d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수직으로 입사시키고 분산광을 관측
  2. 분산광을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
  3. 물체면에서 수직 입사시키고 45° 방향에서 관측
  4. 물체면에서 수직 입사시키고 수직 방향에서 관측
(정답률: 알수없음)
  • "수직으로 입사시키고 분산광을 관측"은 물체의 표면에 수직으로 빛을 입사시키면, 빛은 물체의 표면에서 반사되어 분산광이 발생한다. 이 분산광을 측정하여 물체의 색을 파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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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암순응- 약 0.03cdm 정도 이하인 휘도의 자극에 대한 휘도 순응
  2. 연색성- 같은 물건이라도 광원의 종류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
  3. 메타메리즘 - 다른 두색이 어떤 조명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4. 푸르킨예- 어두운 곳에서 파랑은 어둡게 보이고 빨강은 밝게 보이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없습니다.

    푸르킨예 현상은 어두운 곳에서 파랑색이 어둡게 보이고 빨강색이 밝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파장이 짧은 파란색 빛이 빛을 흡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두운 곳에서는 파란색 빛이 부족해져서 어둡게 보이고, 빨간색 빛은 빛을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밝게 보입니다.

    암순응, 연색성, 메타메리즘은 모두 색에 관련된 현상이지만, 각각의 설명은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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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의 색온도 중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은?

  1. 2700K
  2. 4000K
  3. 6000K
  4. 9000K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푸른 빛을 띠는 색은 높은 색온도를 가진 색이다. 따라서 9000K가 가장 푸른 빛을 띠는 것이다. 색온도가 높을수록 빛의 파장이 짧아지기 때문에 더 푸른 빛을 띠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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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색채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디스플레이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그래픽 카드이다. 이 그래픽 카드의 성능에 따라 모니터에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의 한계가 결정되는데, 여기에 해당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최대해상도
  2. 재생주기
  3. 색채의 수
  4. 이미지 크기와 CCD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크기와 CCD는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미지 크기와 CCD는 카메라나 스캐너 등으로 이미지를 촬영할 때 결정되는 요소로, 이미지의 해상도와 세부적인 표현력에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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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조명방식 중 광원의 90% 이상을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 균일한 형태의 조명 형태는?

  1. 직접 조명
  2. 간접 조명
  3. 반직접 조명
  4. 반간접 조명
(정답률: 알수없음)
  • 간접 조명은 광원이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고 천장이나 벽 등을 통해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어지기 때문에 눈부심이 없고 조도분포가 균일한 형태의 조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광원의 90% 이상이 천장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으로 조명을 구성하는 간접 조명이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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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광원에 따른 색체의 불일치 전도를 나타내어, 수치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색채가 아니라는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1. metamerism index
  2. color inconstancy index
  3. color rendering index
  4. CIE color index
(정답률: 알수없음)
  • "Color inconstancy index"는 광원에 따라 색체의 불일치가 얼마나 나타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이는 광원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 지표가 높을수록 바람직한 색채가 아니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지표는 색채의 일관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Metamerism index"는 두 개의 색체가 서로 다른 광원에서 동일하게 보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color rendering index"는 광원에서 보여지는 색채의 진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CIE color index"는 색채의 표준화를 위한 국제적인 기준을 제공하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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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어떤 장치에 대한 설명인가?

  1. CRT
  2. LCD
  3. LAB
  4. CCD
(정답률: 알수없음)
  • 이 장치는 화면을 표시하는데 사용되며, 그림자나 광택이 없는 평면적인 화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LCD (액정 디스플레이)와 일치하므로 정답은 LCD입니다. "CRT"는 구형 모니터를 나타내며, "LAB"와 "CCD"는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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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HSB 디지털색채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맞지 않은 것은?

  1. H모드는 색상으로 0° 에서 360° 까지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
  2. S모드는 채도로 0° 에서 360° 까지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
  3. B모드는 밝기로 0%에서 100%로 구성되어 있다.
  4. B값이 100%일 경우 반드시 흰색이 아니라 고순도의 원색일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S모드는 채도로 0° 에서 360° 까지의 각도로 이루어져 있다." 이다. HSB 디지털색채시스템에서 S모드는 채도로 0%에서 100%로 구성되어 있다. S모드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각도 개념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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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색기의 적분구 속에 백색의 완전확산의 반사면을 만들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은?

  1. 염화나트륨
  2. 산화아연
  3. 산화마그네슘
  4. 니트로셀룰로오즈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기의 적분구 속에 백색의 완전확산의 반사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사율이 높은 물질이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산화마그네슘은 반사율이 높아 측색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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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은 L*a*b색표계를 이용한 색채 측정 결과이다. 어떤 색에 가장 가까운가?

  1. 녹색
  2. 파랑
  3. 빨강
  4. 노랑
(정답률: 알수없음)
  • L*a*b색표계에서 L은 밝기, a는 빨강/초록의 정도, b는 노랑/파랑의 정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측정 결과에서 가장 a값이 큰 것은 초록색이고, b값이 가장 작은 것은 파란색이다. 따라서 이 색은 녹색에 가장 가깝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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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인간은 약 몇 가지의 색을 구별할 수 있는가?

  1. 약 100만 가지
  2. 약 200만 가지
  3. 약 300만 가지
  4. 약 400만 가지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은 눈에 있는 망막에 있는 각막세포와 원뿔세포를 통해 색을 구별합니다. 이 중 원뿔세포는 세 가지 종류가 있으며,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을 구별합니다. 이 세 가지 종류의 원뿔세포가 함께 작용하여 우리는 약 200만 가지의 색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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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가시광선의 빛 가운데 빨간색으로 보이는 파장은?

  1. 350nm
  2. 450nm
  3. 550nm
  4. 650nm
(정답률: 알수없음)
  • 가시광선의 파장은 400nm에서 700nm 사이에 있으며, 이 중에서 빨간색은 650nm 정도의 파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시광선의 빛 가운데 빨간색으로 보이는 파장은 650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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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파랑과 빨강의 가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1. 시안(Cyan)
  2. 노랑(Yellow)
  3. 마젠타(Magenta)
  4. 빨강(Red)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과 빨강은 각각 시안과 빨강색의 기본색이며, 이 두 가지 색은 광원에서 발생하는 빛의 파장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서로 상보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색을 가법혼합하면 보색인 노랑색이 나오게 된다. 하지만 노랑색은 인쇄물에서 표현하기 어렵기 때문에, 인쇄 산업에서는 시안, 마젠타, 노랑 세 가지 기본색을 사용한다. 따라서 파랑과 빨강의 가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마젠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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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중 채도대비가 가장 뚜렷하게 일어나는 색은?

  1. 유채색과 무채색
  2. 유채색과 유채색
  3. 무채색과 무채색
  4. 저채도색과 고채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유채색과 무채색"입니다. 유채색은 색상의 채도가 높고, 무채색은 색상의 채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유채색과 무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대비가 가장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유채색과 유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가 높아서 채도대비가 뚜렷하지 않고, 무채색과 무채색을 함께 사용하면 색상 자체가 희미해서 채도대비가 뚜렷하지 않습니다. 저채도색과 고채도색을 함께 사용하면 채도대비가 나타나지만, 유채색과 무채색을 함께 사용한 경우보다는 뚜렷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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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배색 중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검정색 바탕 위의 노란색
  2. 검정색 바탕 위의 청색
  3. 흰색 바탕 위의 노란색
  4. 흰색 바탕 위의 청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 바탕 위의 노란색"이 명시도가 가장 높은 것이다. 검정색은 다른 모든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노란색이 검정색 위에 올라가면 더욱 눈에 띄게 보이게 된다. 또한, 노란색은 밝고 선명한 색상이기 때문에 검정색과의 대비가 더욱 강해져 명확하게 인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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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다음 내용 중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은?

  1. 휴게실에서는 안정감을 느끼도록 한색 계열을 사용한다.
  2. 저온지역에서는 따뜻하게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3.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계열을 사용한다.
  4. 거실에서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난색 계열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도구는 가볍게 느끼도록 한색계열을 사용한다." 인 이유를 최대한 간단명료하게 설명해줘. - 이것이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이다. 이유는 작업도구의 색상은 작업의 종류와 성격, 작업자의 선호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결정되기 때문이다. 즉, 작업도구의 색상은 각각의 상황에 맞게 선택되어야 하며, 단순히 한색계열을 사용한다고 해서 작업도구가 가볍게 느껴지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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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현상에 의한 것인가?

  1. 굴절
  2. 회절
  3. 산란
  4. 간섭
(정답률: 알수없음)
  • 대낮에 하늘이 파랗게 보이는 것은 태양에서 발생한 빛이 대기 분자들과 상호작용하여 산란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빛의 파장 중 파란색이 다른 색보다 더 많이 산란되어 우리 눈에 파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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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1. 명시성
  2. 주목성
  3. 수축성
  4. 온도감
(정답률: 알수없음)
  • 사람이 많은 곳에서 공연하는 가수의 의상색을 결정할 때 특히 고려되어야 할 색의 성질은 "주목성"이다. 이는 사람들의 시선을 끌어주는 색으로, 인기 있는 가수들은 무대에서 눈에 띄는 화려한 색상의 의상을 입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주목성이 높은 색상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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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가장 무거워 보이는 색은?

  1. 흰색
  2. 노랑색
  3. 검정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다른 색상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어두운 색상이기 때문에 무거워 보입니다. 또한 검정색은 깊이와 무게감을 더해주는 색상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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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눈의 시세포에 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무엇인가?

  1. 색책시각과 관련된 광수용기는 간상체이다.
  2. 인간의 눈에는 약 600만개의 추상체와 1억 2천만 개의 간상체가 있다.
  3. 추상체는 간상체에 비하여 해상도가 떨어지지만 빛에 더 민감하다.
  4. 눈의 망막 중 중심외에는 간상체만 존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인간의 눈에는 약 600만개의 추상체와 1억 2천만 개의 간상체가 있다." 이다. 이유는 인간의 눈은 시각과 관련된 광수용기로서, 빛을 받아 뇌로 전달하는 데 필요한 두 가지 종류의 세포가 있다. 그 중 하나는 간상체로서, 빛의 세기와 색상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다른 하나는 추상체로서, 빛의 위치와 움직임을 감지하는 역할을 한다. 인간의 눈에는 각각 약 1억 2천만 개와 600만 개의 세포가 있으며, 이들이 함께 작용하여 우리가 보는 세상을 인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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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병치혼색은 서로 다른 색자극을 공간적으로 접근시켜 혼생의 효과를 얻는 방법이다.
  2. 영국의 물리학자이면 의사인 토마스 영(Thomas Young)은 스펙트럼의 주된 방사로 빨강, 노랑, 파랑을 제시 하였다.
  3. 컬러 슬라이드, 컬러영화필름, 색채사진 등은 감법 혼색을 이용하여 색을 재현한다.
  4. 회전혼색을 보여주는 회전원판의 경우, 처음 실험자의 이름을 따서 맥스웰(James C. Maxwell)의 회전판이라고도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국의 물리학자이면 의사인 토마스 영(Thomas Young)은 스펙트럼의 주된 방사로 빨강, 노랑, 파랑을 제시 하였다."가 잘못된 설명이 아니다. 이는 스펙트럼의 주요 색상을 제시한 것으로, 올바른 설명이다.

    따라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잘못된 것이 없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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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백화점 디스플레이를 할 때, 주황색 원피스를 입은 마네킹을 빨간색 배경 앞에 놓았을 때와 노란색 배경 앞에 놓았을 때 원피스 색깔이 다르게 보이는 현상은 무엇 때문인가?

  1. 색상대비
  2. 명도배비
  3. 채도대비
  4. 한난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주황색 원피스와 빨간색 배경은 색상대비가 낮아서 원피스의 색상이 덜 뚜렷하게 보이고, 노란색 배경은 색상대비가 높아서 원피스의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보입니다. 따라서, 색상대비가 색상의 뚜렷함과 선명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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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어느 색을 보고, 계속하여 다른 색을 볼 때 생겨나는 대비 효과는?

  1. 동시대비
  2. 계시대비
  3. 연변대지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계시대비는 한 색을 보고 그 색과 대비되는 색을 보았을 때 생기는 대비 효과를 말합니다. 이 대비 효과는 색의 밝기, 채도, 색상 등에 따라 다양한 효과를 나타내며, 색채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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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동화현상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전파 효과
  2. 혼색 효과
  3. 주목 효과
  4. 베졸드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베졸드 효과

    설명: 베졸드 효과는 인간의 시각적 인지 능력에 대한 실험적 연구에서 나타난 현상으로, 인간은 빛의 세기가 강한 쪽으로 눈을 돌리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면, 전파 효과는 어떤 정보가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전파될수록 그 정보의 영향력이 커지는 현상을 말하며, 혼색 효과는 어떤 인상이나 평가가 다른 인상이나 평가와 함께 나타날 때, 서로 영향을 주어서 인상이나 평가가 바뀌는 현상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주목 효과는 어떤 대상이나 정보에 대해 사람들이 주의를 집중하게 되면 그 대상이나 정보에 대한 기억력이나 인식력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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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다음 중 영화나 텔레비전의 각 장면이 규칙적으로 연결되어 상이 지속되어 보이는 것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1. 정의 잔상
  2. 부의 잔상
  3. 동화효과
  4. 주목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의 잔상은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이전 장면과 다음 장면이 서로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이는 영화나 드라마의 전개를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시청자들이 이야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정의 잔상이 영화나 텔레비전의 연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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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부의 잔상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원자극과 같은 정도의 밝기와 같은 색의 기미를 지 속하는 것
  2. 어두운 곳에서 빨간 성냥불을 돌리면 길고 선명한 빨간원을 그리는 현상
  3. 원자극이 선명한 파랑이면 밝은 보라색의 잔상이 보이는 것
  4. 수술 도중 피의 보색인 청록색이 어른거리는 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수술 도중 피의 보색인 청록색이 어른거리는 현상은 색의 보색 관계에 기인한 것입니다. 즉, 빨간색과 초록색은 색상환에서 서로 반대편에 위치하며, 빨간색 빛을 받은 눈이 초록색을 보는 것과 같이, 피의 빨간색을 본 눈이 초록색을 보게 되어 청록색 잔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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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1. 명순응 상태에서는 파랑색이 가장 시인성이 높다.
  2.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노랑보다 파랑이 높아진다.
  3. 색의 식별력에 대한 시각적 성질을 기억색이라 한다.
  4. 기억색은 그 색이 지니는 바탕색과 관계가 깊다.
(정답률: 알수없음)
  • 조도가 낮아지면 시인도는 노랑보다 파랑이 높아진다. - 이유는 명순응 상태에서는 파랑색이 가장 시인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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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평면색(Film color)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색으로, 미적으로 본다면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
  2. 사물의 질감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색으로 거의 불투명도를 가진 물체의 표면에서 느낄 수 있는 색
  3. 투명한 착색액이 투명유리에 들어 있는 것을 볼 때처럼 색의 존재감이 그 내부에도 느껴지는 용적 색
  4. 거울과 같이 광택이 나는 불투명한 물질의 표면에 나타나는 완전반사에 가까운 색
(정답률: 알수없음)
  • "거리감이 불확실하고 입체감이 없는 색으로, 미적으로 본다면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은 평면색의 특징으로, 입체감이 없어서 거리감이 불확실하며 부드럽고 쾌감이 있는 색으로 미적으로 인식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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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눈을 완전히 덮는 역할을 하며, 이를 통해 광선이 들어오게 하는 눈의 구조는?

  1. 공막
  2. 맥락막
  3. 각막
  4. 망막
(정답률: 알수없음)
  • 각막은 눈의 앞쪽에 위치하여 눈을 완전히 덮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광선이 들어오게 되며, 눈의 초점을 맞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각막은 눈의 구조 중에서 광선이 들어오는 입구 역할을 하며, 눈의 시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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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식상에 의하여 망막이 자극을 받게 되면 시세포의 흥분이 중추에 전해져 자극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생기는 시감각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항상성
  2. 융합
  3. 조화
  4. 잔상
(정답률: 알수없음)
  • 잔상은 식상에 의해 망막이 자극을 받은 후에도 시감각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시세포의 흥분이 중추에 전해져 자극이 끝난 후에도 계속해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잔상"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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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먼셀표색계에 따라 색을 표시한 것이다. 서로 채도가 같은 색으로 구성된 쌍은?

  1. 10G8/4, 10G6/4
  2. 4RP5/8, 4RP8/6
  3. 5Y6/8, 5PB6/4
  4. 5YR7/10, 10G8/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표색계에서 색을 나타내는 숫자는 색상(hue), 채도(chroma), 밝기(value)를 의미한다. 따라서 "10G8/4"와 "10G6/4"는 색상이 같고 채도가 같은 색으로 구성된 쌍이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이나 채도가 다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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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각의 생리 심리원색을 바탕으로 하는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1. S2030-V90R
  2. 20lc
  3. 4YR4/10
  4. 3:yR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에서 사용하는 색채표시 방법은 색상의 명도, 채도, 색조를 나타내는 세 가지 정보를 조합하여 나타냅니다. "20lc"는 이 중에서 명도와 채도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20"은 명도를 나타내며, 0부터 100까지의 범위에서 숫자가 클수록 밝은 색상을 의미합니다. "lc"는 채도를 나타내며, "l"은 low(낮은), "c"는 chroma(채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20lc"는 낮은 채도의 밝은 색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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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색명에 대한 바른 설명은?

  1. 색을 언어로 표시하는 방법으로 감정을 전달, 기억, 연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 색을 분류하고 지시하는 기능과 색의 이미지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함께 가진다.
  3. 관용색명과 기본색명, 생활색명의 3종류로 분류한다.
  4. 관용색명과 색의 감정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색의 3속성에 따른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명은 색을 분류하고 지시하는 기능과 함께 색의 이미지 내용을 전달하는 기능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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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약호의 원문 설명이 올바른 것은?

  1. NCS : 네덜란드 컬러 시스템(Netherland colorsystem)
  2. DIN : 덴마크 표준화협회(Denmark Institute furNormung)
  3. PCCS : 일본 실용배색 시스템(Practical colorcoordinate system)
  4. OSA UCS : 미국 오리온사의 색채체계(The OrionSociety of America's Uniform Color Scales)
(정답률: 알수없음)
  • PCCS는 일본에서 개발된 실용적인 배색 시스템으로, 색상을 일정한 방법으로 분류하여 조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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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스트발트 색상환의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무채색 축을 중심으로 32색상의 등색상 삼각형이 배열된다.
  2.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라 Yellow, Ultramarine blue, Red, Sea Green을 기본 4색으로 한다.
  3. 4원색의 중간색을 배열하여 8색을 만들고, 다시 4등분하여 번호를 붙이면 32색이 된다.
  4. 중간색은 Orange, Blue, Pink, Green Yellow 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헤링의 반대색설에 따라 Yellow, Ultramarine blue, Red, Sea Green을 기본 4색으로 한다." 이유는, 헤링의 반대색설은 색상을 빛의 3원색(RGB)과 인쇄의 3원색(CMY)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빨강과 초록, 파랑과 노랑, 보라와 노랑-초록이 서로 반대색이 된다. 따라서, 오스트발트 색상환에서 Yellow, Ultramarine blue, Red, Sea Green을 기본 4색으로 채택한 것은 이 이론에 따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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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한국인의 백색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순백, 수백, 선백 등 혼색이 전형 없는, 조작하지 않은 있는 그대로의 색이라는 의미다.
  2. 소복으로만 입었다.
  3. 위엄을 표하는 관료들의 복식색이었다.
  4. 유백, 난백, 회백 등은 전통개념의 백색에 포함되지 않는다.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인의 백색은 혼색이 없는, 조작하지 않은 순수한 색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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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문·스펜서 색채 조화론의 미도계산 공식은?

  1. M=0/C
  2. W+B+C=100
  3. (Y/Yn)>0.5
(정답률: 알수없음)
  • 문·스펜서 색채 조화론에서 M은 중간색의 양을 나타내고, C는 청색의 양을 나타냅니다. 이 공식에서 M=0/C인 이유는 중간색의 양이 0일 때, 청색의 양이 얼마나 되어야 적절한 색채 조화가 이루어지는지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청색의 양이 중요한 역할을 하며, 중간색의 양은 무시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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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체계에서 흰색에서 검정으로 바뀌는 무채색계열을 나타내는 기호를 올바르게 나열한 것은?

  1. a-b-c-d-e-f-g-h
  2. h-f-g-e-d-c-b-a
  3. a-c-e-g-i-l-n-p
  4. p-n-l-i-g-c-a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체계에서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알파벳을 사용합니다. 이 중에서 무채색계열은 "a"부터 시작하여 "p"까지 이어지는데, 이 중에서 흰색에서 검정으로 바뀌는 부분은 "a-c-e-g-i-l-n-p"입니다. 이는 알파벳 순서상으로 흰색에서 검정으로 바뀌는 색상들을 모아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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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L*a*b 색체계에서 빨간색을 증가시키려면 좌표상의 어떤 방향으로 이동해야 하는가?

  1. +L*방향
  2. +a*방향
  3. -a*방향
  4. +b*방향
(정답률: 알수없음)
  • L*a*b 색체계에서 L*은 밝기를, a*는 빨강-초록 축을, b*는 파랑-노랑 축을 나타낸다. 따라서 빨간색을 증가시키려면 a* 방향으로 이동해야 한다. 이는 빨간색이 빨강-초록 축에서 최대값을 가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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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다음 중 혼색계(color mixing system)는 어느 것인가?

  1. 먼셀 표색계
  2. DIN 표색계
  3. NCS 표색계
  4. XYZ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XYZ 표색계는 모든 색을 세 가지 기본색(빨강, 초록, 파랑)의 조합으로 표현하는 혼색계입니다. 따라서 다른 세 가지 표색계는 이와 달리 다른 기본색을 사용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색을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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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색채조화의 목적에 관한 설명 중 가장 올바른 것은?

  1.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2.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
  3. 무질서한 인간환경을 획일화하기 위해서
  4. 미에 대한 인간의 창조적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화의 목적은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색채를 사용하여 인테리어나 패션 등에서 조화로운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접색과의 관계성에 절대적 가치를 부여하기 위해서도 색채조화가 중요하며, 무질서한 인간환경을 획일화하기 위해서나 미에 대한 인간의 창조적 본능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색채조화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핵심적인 목적은 연관된 부분들 사이의 일관성 있는 질서와 균형을 이루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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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져드(D. Judd)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질서의 원리
  2. 친밀성의 원리
  3. 유사의 원리
  4. 모호성의 원리
(정답률: 알수없음)
  • 모호성의 원리는 색채조화원리가 아닙니다. 이는 색채 조화를 이루는데 있어서 모호한 요소를 배제하고 명확한 구분을 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색채 조화를 이루는 원리 중에서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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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오스트발트 색입체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상하 좌우 대칭의 복원추체이다.
  2. 중심척에 채도가 있다.
  3. 꼭지점에 백색, 순색, 회색을 배열한다.
  4. 새로운 색이 발견되면 변형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입체는 상하 좌우 대칭의 복원추체이다. 이는 색입체의 모든 면이 대칭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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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CIE표색계에서 중심부분의 색은?

  1. 흑색
  2. 백색
  3. 순색
  4.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CIE표색계에서 중심부분은 모든 색상의 평균값인 백색입니다. 이는 모든 색상을 혼합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백색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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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1. 조화란 유사한 것을 말한다.
  2.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
  3. 조화는 대비와 같다.
  4. 조화란 중심을 향하는 운동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채조화론의 기본 개념은 "조화란 질서가 있을 때 나타난다"입니다. 이는 색채를 조화롭게 조합할 때, 색채들 간에 일정한 규칙과 질서가 있어야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색채를 선택하고 조합할 때에는 이러한 질서와 규칙을 고려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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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먼셀 색체계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혼색계의 대표적인 표색계이다.
  2. 색상, 명도, 채도로 구성되어 있다.
  3.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등색상면의 배열을 하고 있다.
  4. 기본 색상은 Y, R, B, G 의 4가지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체계는 색상, 명도, 채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색상을 나타내는 색입체를 명도와 채도 축으로 나누어 배열한 것으로, 색상은 색입체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며, 명도와 채도는 축의 위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러한 구성으로 인해 먼셀 색체계는 혼색계의 대표적인 표색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 색상은 Y, R, B, G의 4가지이며, 색입체를 수평으로 절단하면 등색상면의 배열을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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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색상환에서 기본 8색이 아닌것은?

  1. Yellow
  2. ultramarine blue
  3. Green
  4. Purpl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기본 8색은 빨강, 노랑, 파랑, 초록, 주황, 보라, 검정, 흰색입니다. 따라서, "Green"은 기본 8색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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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우리나라 전통색명이 아닌 것은?

  1. 담황색
  2. 옥색
  3. 마룬색
  4. 선홍색
(정답률: 알수없음)
  • 마룬색은 우리나라 전통색명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인 담황색, 옥색, 선홍색은 모두 우리나라 전통색명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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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다음 중 먼셀의 색입체에서 명도가 가장 높은 것은?

  1. N1
  2. N4
  3. N9
  4. N14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의 색입체에서 숫자가 작을수록 어두운 색이며, 숫자가 클수록 밝은 색이다. 따라서 "N9"가 명도가 가장 높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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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관용 색이름의 분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식물과 관련있는 이름
  2. 원료와 관련있는 이름
  3. 사람과 관련있는 이름
  4. 요리와 관련있는 이름
(정답률: 알수없음)
  • "요리와 관련있는 이름"은 색깔의 특징이나 속성과는 관련이 없으며, 단지 요리나 음식과 연관된 이름일 뿐이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다른 보기들은 색깔의 특징이나 속성과 연관된 이름들이기 때문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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