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3-04)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7-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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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 선호의 원리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남성과 여성의 선호색이 다른 경우가 많다.
  2. 색채 선호도는 세월에 따라 변화한다.
  3.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호색은 적용된다.
  4. 색채 선호도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종류에 관계없이 선호색은 적용된다."라는 보기가 틀린 것이다. 제품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선호하는 색상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자동차나 가전제품은 보통 중립적인 색상이 선호되지만, 의류나 화장품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선호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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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랑의 보조 색으로 강한 대비 효과를 주어 안전 색채의 기능을 갖는 가장 적합한 색은?

  1. 파랑
  2. 주황
  3. 녹색
  4. 검정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랑과 대비가 가장 강한 색은 검정이기 때문입니다. 검정은 모든 색상과 대비가 크기 때문에 노랑과 함께 사용하면 안전 색상으로서의 기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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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색채 조절의 목적과 비교적 거리가 먼 것은?

  1. 마음의 안정
  2. 눈의 피로회복
  3. 조형적 아름다움
  4. 일의 능률향상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일의 능률향상"입니다.

    색채 조절은 주로 시각적인 효과를 위해 사용되며, 마음의 안정과 눈의 피로회복을 도와줍니다. 반면에 "일의 능률향상"은 조명이나 작업환경 등과 관련된 요소들을 개선하여 일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조형적 아름다움"은 색채 조절의 목적과 비교적 가깝습니다. 조형적 아름다움은 디자인이나 예술 작품에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색채를 조절하여 작품의 미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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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민트(박하)쵸콜릿을 위한 포장지를 선택 하려고 할때 내용물의 이미지를 가장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조화는?

  1. 노랑과 은색
  2. 초콜릿브라운과 검정
  3. 노랑과 검정
  4. 녹색과 은색
(정답률: 알수없음)
  • 민트(박하)쵸콜릿은 녹색이 주요한 색상이며, 은색은 상쾌하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색상이기 때문에 녹색과 은색이 가장 적절한 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노랑과 은색은 민트(박하)쵸콜릿의 이미지와는 거리가 있고, 초콜릿브라운과 검정은 너무 어둡고 무거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노랑과 검정은 민트(박하)쵸콜릿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색상이기 때문에 녹색과 은색이 가장 적절한 조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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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국기에 사용된 색채에 관한 사항 중 틀린 것은?

  1.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의 상징은 동일하다.
  2. 프랑스 국기의 3색은 자유, 평등, 박애를 상징한다.
  3. 국기의 색채와 함께 민족적 색채로 인지되는 색채가 있다.
  4. 국기는 국제 언어로 인지되는 색채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의 상징은 동일하다." 이다. 각 나라의 국기에 사용된 색채는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정치, 종교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다르게 결정되며, 상징하는 의미도 다를 수 있다. 예를 들어, 미국 국기의 빨간색은 용기와 힘, 흰색은 순수와 결의, 파란색은 정의와 충성을 상징한다. 따라서, 국기의 색채와 그 의미는 각 나라마다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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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원래는 오랑주가문의 휘장과 상징 색이었던 오렌지색을 국민들이 좋아하여 상징색으로 한 나라는?

  1. 미국
  2. 덴마크
  3. 노르웨이
  4. 네덜란드
(정답률: 알수없음)
  • 네덜란드는 오랑주가문의 휘장과 상징 색이었던 오렌지색을 국민들이 좋아하여 상징색으로 채택한 나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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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지역색(local color)의 개념을 제시하고 이미지를 부각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색채연구가는?

  1. 페흐너
  2. 몬드리안
  3. 고바야시
  4. 랑크로
(정답률: 알수없음)
  • 지역색(local color)은 사물이나 장면이 가지고 있는 본래의 색상을 의미합니다. 이 개념은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랑크로는 색채연구를 통해 지역색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색채의 조화와 대비를 통해 이미지를 더욱 생동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랑크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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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산이나 바다와 같은 지형적 요소, 태양의 조사 시간이나 청명일수, 토양의 색' 등 지리적, 기후적 환경에 의해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는?

  1. 지역색
  2. 민족색
  3. 인류색
  4. 종교색
(정답률: 90%)
  • 지역색은 특정 지역의 지리적, 기후적 환경에 따라 자연스럽게 어울리고 선호되는 색채를 말합니다. 따라서 산이나 바다와 같은 지형적 요소, 태양의 조사 시간이나 청명일수, 토양의 색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지역색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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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무채색, 금색, 은색 등의 색을 삽입하여 배색의 미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배색은?

  1. 반대 색상 배색
  2. 톤 온 톤 배색
  3. 톤 인 톤 배색
  4. 세퍼레이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세퍼레이션 배색은 무채색과 금색, 은색 등의 색을 삽입하여 배색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대비와 균형감을 높여 미적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반대 색상을 이용한 대비, 같은 톤의 색상을 이용한 조화, 같은 색상 계열의 색상을 이용한 조화를 의미하는데, 이들은 세퍼레이션 배색과는 다른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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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뉴턴은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에서 일곱 가지의 색을 칠음계에 연계 시켰다. 다음의 “예”에서 색채가 지닌 공감각적인 특성이 잘못된 것은?

  1. 노랑 - 음계 '미'
  2. 빨강 - 음계 '도'
  3. 파랑 - 음계 '솔'
  4. 녹색 - 음계 '시'
(정답률: 알수없음)
  • 예: "빨강은 열정과 활기를 상징하며, 음계 '도'와 연관이 있다."

    정답: "녹색은 평화와 안정을 상징하며, 음계 '시'와 연관이 있다."

    뉴턴의 색채와 소리의 조화론에서 일곱 가지의 색을 각각의 음계에 연계시켰다. 이는 색채와 소리가 모두 주파수와 진동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녹색은 낮은 주파수와 진동수를 가지며, 평화와 안정을 상징한다. 따라서 녹색은 음계 중에서도 낮은 주파수와 진동수를 가지는 '시'와 연관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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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모더니즘의 대두와 함께 주목을 받게 된 색은?

  1. 빨강과 자주
  2. 노랑과 청색
  3. 흰색과 검정색
  4. 베이지색과 카키색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과 검정색은 모든 색상의 기본이 되는 색으로, 모더니즘의 대두와 함께 사용되면서 깔끔하고 단순한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또한, 이 두 색은 대비가 강해서 시각적으로 눈에 띄기 쉬워서 인식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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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황혼일 때, 또는 박명시의 경우 가장 잘 보이는 색은?

  1. 노랑
  2. 파랑
  3. 자주
  4. 분홍
(정답률: 알수없음)
  • 황혼일 때와 박명시의 경우 가장 잘 보이는 색은 파랑이다. 이는 파란색의 파장이 빛의 파장 중 가장 짧기 때문에, 빛이 산란되어도 파란색이 가장 잘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박명시의 경우 파란색은 빛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눈에 잘 보이기 때문에 선택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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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회화기법의 키아로스쿠로(Kiaroscuro)나그리자일 (Grisaill)과 같은 종류의 배색법으로 동일, 인접, 유사 색상의 범위에서 명도차를 두어 배색하는 기법은?

  1. 토널 배색
  2. 톤 인 톤 배색
  3. 톤 온 톤 배색
  4. 포 까마이외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톤 온 톤 배색은 동일, 인접, 유사 색상의 범위에서 명도차를 두어 배색하는 기법입니다. 이는 색상의 변화를 최소화하여 조화로운 색감을 만들어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인 "토널 배색", "톤 인 톤 배색", "포 까마이외 배색"은 톤 온 톤 배색과는 다른 배색 기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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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배색의 사례 중 바르지 못한 것은?

  1. 명확하고 명쾌한 배색을 위해서는 명도차를 크게하여 배색한다.
  2. 유사한 색상으로 배색할 때에는 명도차, 채도차를 비슷하게 하여 조화 되게 한다.
  3. 채도차가 큰 배색에서는 색의 면적을 조절하여 안정된 느낌을 갖도록 한다.
  4.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의 배색을 위해서는 색상차를 크게 하여 배색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확하고 명쾌한 배색을 위해서는 명도차를 크게하여 배색한다." 이다. 이유는 명도차가 크면 두 색상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더욱 명확하고 선명한 배색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사한 색상으로 배색할 때에는 명도차, 채도차를 비슷하게 하여 조화되게 하는 것이 좋다. 이는 두 색상이 서로 어우러져 하나의 조화로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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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1. 공간감각
  2. 공간지각
  3. 공감각
  4. 연결지각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와 다른 감각간의 교류현상은 공감각이다. 공감각은 여러 가지 감각들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경험으로 느껴지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색채와 음악이 함께 들려올 때, 색채가 음악의 분위기나 감정을 강조하거나 변화시키는 등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공감각적인 경험이다. 이러한 공감각적인 경험은 우리의 뇌에서 다양한 감각 정보를 연결하여 하나의 통합된 경험으로 만들어내는 능력으로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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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은?

  1. deep 톤의 한색
  2. pale 톤의 한색
  3. vivid 톤의 난색
  4. dark 톤의 난색
(정답률: 알수없음)
  • "vivid 톤의 난색"은 다양한 색상이 섞여 화려하고 생동감 있는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가장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입니다. "deep 톤의 한색"은 진한 한 가지 색상으로 조화롭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며, "pale 톤의 한색"은 연한 한 가지 색상으로 부드럽고 차분한 느낌을 줍니다. "dark 톤의 난색"은 어두운 색상들이 섞여 무거운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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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배색의 효과에 대한 설명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회색과 흰색의 배색에 선명한 빨간색을 강조 색으로 활용하여 경쾌한 느낌을 주었다.
  2. 회색 띤 파랑, 밝은 파랑, 진한 파랑을 이용하여 점진적이고 연속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
  3. 짙은 회색, 은색, 짙은 파란색을 이용하여 도시적이고 사무적인 느낌의 배색을 하였다.
  4. 밝은 노란색, 밝은 분홍색, 밝은 자주색을 아용하여 개구쟁이 소년의 활동적인 느낌을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밝은 노란색, 밝은 분홍색, 밝은 자주색을 아용하여 개구쟁이 소년의 활동적인 느낌을 주었다. - 이유: 밝은 색상들은 활동적이고 경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개구쟁이 소년의 이미지와 잘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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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석유나 가스의 저장탱크를 흰색이나 은색으로 칠하는 이유는?

  1. 흡수율이 높은색 이므로
  2. 팽창성이 높은색 이므로
  3. 반사율이 높은색 이므로
  4. 수축성이 높은색 이므로
(정답률: 알수없음)
  • 석유나 가스의 저장탱크를 흰색이나 은색으로 칠하는 이유는 반사율이 높은색 이므로입니다. 이는 탱크 내부의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흰색이나 은색은 태양광을 반사하여 탱크 내부의 열을 흡수하지 않으므로, 탱크 내부의 온도 상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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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색의 연상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빨강, 주황은 식욕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인 색이다.
  2. 검정색은 죽음을 연상 시키므로 산업제품의 색으로는 부적합하다.
  3. 금속색은 첨단적, 현대적인 이미지를 나타낸다.
  4. 파랑, 하늘색 등은 일반적으로 청결한 이미지를 나타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검정색은 죽음을 연상 시키므로 산업제품의 색으로는 부적합하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검정색은 일반적으로 고급스러움과 권위, 안정성 등을 상징하는 색으로 사용되며, 산업제품의 색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죽음을 상징하는 색으로는 동양에서는 흰색이, 서양에서는 검은색이 아닌 보라색이나 회색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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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예리한 음 - 순색에 가까운 밝고 선명한 색
  2. 높은 음 - 갈색기를 띤 노랑
  3. 낮은 음 - 저명도, 저채도의 어두운 색
  4. 탁음 - 채도가 낮은 무채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연결이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다만, "높은 음 - 갈색기를 띤 노랑"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표현이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높은 음 - 밝은 노란색"이라는 표현이 더 자주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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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색은?

  1. 연두색
  2. 보라색
  3. 청록색
  4. 노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청록색은 파란색과 녹색이 섞인 색으로, 물과 얼음과 같은 차가운 이미지를 떠올리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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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성숙기 - 도입기 - 성장기 - 쇠퇴기
  2.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3. 쇠퇴기 -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4. 도입기 - 성숙기 - 성장기 - 쇠퇴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 입니다.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은 일반적으로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로 구성됩니다. 도입기는 제품이 처음 출시되어 시장에 진입하는 단계이며, 성장기는 제품이 시장에서 성장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단계입니다. 성숙기는 제품이 시장에서 안정적인 위치를 확보하고 수익이 최대치에 도달하는 단계이며, 쇠퇴기는 제품의 수익이 감소하고 시장에서의 위치가 약화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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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장소의 특성에 부합하는 색채는?

  1. 주택 : 보라색 계열의 색채
  2. 사무실 : 노란색 계열의 색채
  3. 학교 : 빨간색 계열의 색채
  4. 병원 청록색 계열의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병원은 치료와 회복을 위한 공간으로, 청록색 계열의 색채는 안정감과 진정 효과가 있어서 환자들의 안정과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청록색은 청결하고 쾌적한 이미지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병원에서 적합한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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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마케팅믹스를 위한 4P가 아닌 것은?

  1. price
  2. place
  3. prime
  4. produc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rime"이다. "Price", "place", "product"은 마케팅믹스의 4P 중에서 제품, 가격, 유통 채널에 해당하는 요소이다. 하지만 "prime"은 마케팅믹스의 4P에 포함되지 않는다. "Prime"은 일반적으로 "주요한", "핵심적인"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마케팅에서는 "주요 고객층"을 의미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는 마케팅믹스의 4P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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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디스플레이디자인(Display Design)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물건을 공간에 배치, 구성, 연출하여 사람의 시선을 유도하는 강력한 이미지 표현이다.
  2. 디스플레이의 구성 요소는 상품, 고객, 장소, 시간이다.
  3. P.O.P.(Point of Purchase)는 비상업적 디스플레이에 활용된다.
  4. 시각 전달 수단으로서의 디스플레이는 사람, 물체, 환경을 상호 연결시킨다.
(정답률: 알수없음)
  • "P.O.P.(Point of Purchase)는 비상업적 디스플레이에 활용된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P.O.P.(Point of Purchase)는 상품을 판매하는 장소에서 상품을 눈에 띄게 전시하고 고객의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상업적인 디스플레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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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계가 지닌 차갑고 역동적인 아름다움을 조형예술의 주제로까지 높이고, 스피드감이나 운동을 표현하기 위해시간의 요소를 도입하려고 시도한 예술운동은?

  1. 구성주의
  2. 미래주의
  3. 미니멀리즘
  4. 옵아트
(정답률: 알수없음)
  • 미래주의는 기계와 기술의 발전에 대한 믿음과 미래적인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예술운동으로, 기계의 역동적이고 차가운 아름다움을 조형적으로 표현하고, 스피드감이나 운동을 나타내기 위해 시간의 요소를 도입하려고 시도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미래주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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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형태와 기능을 분리시켜 보지 않고 포괄적 의미로 파악하여 복합기능이라고 규정한사람은?

  1. 루이스 설리반
  2. 빅터 파파넥
  3. 윌리엄 모리스
  4. 모홀리 나기
(정답률: 알수없음)
  • 빅터 파파넥은 컴퓨터 과학자이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개념을 제안하고 이를 구현한 Smalltalk 언어를 개발한 인물입니다. 이러한 개념에서는 형태와 기능을 분리하여 객체를 만들고 이를 조합하여 복합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빅터 파파넥은 형태와 기능을 분리시켜 보지 않고 포괄적 의미로 파악하여 복합기능이라고 규정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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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의 방법이 아닌것은?

  1. 연령, 성별, 수입, 직업별로 나누는 인구학적세분화
  2. 지역, 도시크기, 인구밀도 등으로 나누는 지리적세분화
  3. 문화, 종교, 사회계층 등으로 나누는 사회문화적세분화
  4.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세분화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의 색상이나 외관 등에 의한 이미지세분화는 시장세분화의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나 마케팅 전략에 관련된 것으로, 시장을 나누는 기준이 아닙니다. 시장세분화는 고객의 특성이나 지역, 문화, 사회적 요인 등을 기준으로 시장을 나누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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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981년 스웨덴의 하드(Hard)와 시빅(Sivik)에 의해 개발되어 스웨덴과 유럽의 몇 몇 국가에서 국제표준 표색계로 채택한 것은?

  1. PCCS
  2. KS
  3. NCS
  4. L*a*b*
(정답률: 알수없음)
  • 1981년 스웨덴의 하드와 시빅이 개발한 표색계는 NCS(Natural Color System)이다. 이는 색상을 인간의 눈과 뇌의 인식 방식에 기반하여 표현하는 색상 체계로, 색상의 밝기, 채도, 색조를 각각 숫자로 표현하여 색상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스웨덴과 유럽의 몇몇 국가에서 국제표준 표색계로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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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의상디자인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아닌것은?

  1. 소비자의 욕구
  2. 디자이너의 스타일
  3. 시대적 유행
  4. 대량생산
(정답률: 알수없음)
  • 대량생산은 의상디자인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가 아니라는 것은, 의상디자인이 결정된 후에 대량생산이 이루어지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의상디자인을 결정하는 주요 요소는 소비자의 욕구, 디자이너의 스타일, 시대적 유행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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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색채계획의 배색방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주조색은 가장 넓은 면을 차지하며 전체적인 색채 효과를 좌우한다.
  2. 보조색은 50%정도의 사용이 적절하다.
  3. 강조색은 대비적으로 사용하거나 명도나 채도의 변화를 준다.
  4. 강조색은 디자인대상을 변화시키는데 용이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조색은 50%정도의 사용이 적절하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보조색의 사용량은 디자인의 목적과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정해진 비율이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조색의 사용량은 디자이너의 판단과 취향에 따라 결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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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비자들에 의해 그 제품이 어떻게 인지되는가를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지하는 제품의 위치를 뜻하는 것은?

  1. 마케팅 믹스
  2. 차별적 우위
  3. 시장 세분화
  4. 제품 포지셔닝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어떻게 인지하고 그 제품이 마음속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뜻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마케팅 전략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제품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인식과 관련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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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정원에서 같은 모양의 꽃이라도 모여있는 꽃은 따로 떨어져 있는 꽃보다 눈에 잘 띤다고 할 때 해당되는 시지각횬상은?

  1. 폐쇄성
  2. 근접성
  3. 지속성
  4. 유사성
(정답률: 알수없음)
  • 해당 시지각횬상은 "근접성"이다. 근접성은 비슷한 형태나 색상, 패턴 등을 가진 요소들이 서로 가까이 있을 때 더욱 눈에 띄게 된다는 원리이다. 따라서 같은 모양의 꽃이 모여있는 정원에서는 꽃들이 서로 가까이 있어 근접성이 적용되어 더욱 눈에 띄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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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교육의 중심적인 인물은 이텐(itten, johannes)이다.
  2. 대량생산과 단순하고 합리적인 양식등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한다.
  3. 예술창작과 공학기술의 통합을 주장한 새로운 교육기관이며 연구소이다.
  4. 현대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운동에 영향을 주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바우하우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바우하우스는 대량생산과 단순하고 합리적인 양식 등 디자인의 근대화를 추구하는 새로운 교육기관이며 연구소입니다. 이를 위해 예술창작과 공학기술의 통합을 주장하였고, 현대건축, 회화, 조각, 디자인 운동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바이마르의 바우하우스 교육의 중심적인 인물은 이텐(itten, johanne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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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디자인의 조건이 아닌 것은?

  1. 심미성
  2. 독창성
  3. 합목적성
  4. 조직성
(정답률: 알수없음)
  • 조직성은 디자인의 조건이 아닙니다. 디자인은 심미성, 독창성, 합목적성을 갖추어야 하지만, 조직성은 디자인의 특성 중 하나가 아닙니다. 조직성은 조직의 구성원들이 협력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능력과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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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영국의 공예가로 예술의 민주화, 예술의 생활화를 주장해 근대디자인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한 사람은?

  1. 찰스 레니 매킨토시
  2. 윌리엄 모리스
  3. 허버트 맥네어
  4. 오브리 비어즐리
(정답률: 알수없음)
  • 윌리엄 모리스는 공예 운동을 주도하며 예술의 민주화와 생활화를 주장하였고, 이를 통해 근대디자인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윌리엄 모리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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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내용 중 색과제품의 연결이 가장 합리적인 것은?

  1. 자동차와 같이 빠른속도를 가진 물체의 색은 명시도가 낮아야 눈을 자극하지 않아서 좋다.
  2. 방화, 멈춤과 같은 급하고 위험한 곳을 나타내는 표지판에는 황색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3.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제품에서는 나무를 연상케 하는 녹색이나 갈색과 같은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4. 무거운 기계류나 물품에 적용하는 색은 심리적으로 가볍게 느낄 수 있도록 청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주의를 지향하는 제품에서는 나무를 연상케 하는 녹색이나 갈색과 같은 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유는 자연과 연관된 이미지를 불러일으켜 제품의 자연친화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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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여러 가지 아이디어 발상법 중 시네틱스법 (syneticsmethod)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구성원들이 자유로운 토론, 연상으로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이다.
  2. 2개 이상의 서로 관련없어 보이는 요소, 또는 유사한 것끼리의 요소를 결합하거나 합성하여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3. 연상을 위한 키워드를 정하고 연상되는 것을 테마에 연결시켜 컨셉을 구하는 방법이다.
  4. 문제의 해결을 위한 항목들을 모두 나열한 후 항목별로 문제점을 검토하면서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네틱스법은 2개 이상의 서로 관련없어 보이는 요소, 또는 유사한 것끼리의 요소를 결합하거나 합성하여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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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국제유행색협회(International Commission for Fashionand Textile Colors)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1963년에 설립 되었다.
  2. 3년 후의 색채 방향을 분석하고 제안한다.
  3. S/S, F/W의 두 분기로 유행색을 예측 제안한다.
  4. 매년 1월과 7월말에 협의회를 개최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3년 후의 색채 방향을 분석하고 제안하는 것은 잘못된 설명이 아니다. 이는 국제유행색협회의 주요 역할 중 하나이다. 국제유행색협회는 매년 S/S와 F/W의 두 분기로 유행색을 예측하고 제안하며, 매년 1월과 7월말에 협의회를 개최한다. 1963년에 설립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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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패키지디자인의 기능과 거리가 먼 것은?

  1. 신뢰성
  2. 보호와 보존성
  3. 편리성
  4. 상품성
(정답률: 알수없음)
  • 패키지디자인의 기능 중에서 "신뢰성"은 제품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운송 중에도 손상이 없도록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보호와 보존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지만, 상품의 외부적인 이미지나 편리성과는 거리가 먼 개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신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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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색역이 다른 두 장치사이의 색채를 효율적으로 대응시켜 색채영상이 같은 느낌이 나도록 하는기술은?

  1. 색채일치 (color matching)
  2. 색영역맵핑 (Color Gamut Mapping)
  3. 색채순응 (chromatic adaptation)
  4. 색분해 (color decomposition)
(정답률: 알수없음)
  • 색영역맵핑은 서로 다른 색영역을 가진 장치들 간에 색채를 효율적으로 대응시켜 색채영상이 같은 느낌이 나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를 통해 색채 일치를 이룰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채와 관련된 기술이지만, 색영역맵핑과 같은 기능을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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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오목판 인쇄방식으로 그라데이션 효과가 풍부하여 사진 인쇄에 가장 적합한 인쇄방식은?

  1. 패드인쇄
  2. 평판인쇄
  3. 프린트배선인쇄
  4. 그라비어인쇄
(정답률: 알수없음)
  • 그라비어인쇄는 인쇄판에 직접 조각을 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어 사진 인쇄에 가장 적합합니다. 패드인쇄는 작은 부분을 인쇄할 때 사용되며, 평판인쇄는 대량 생산에 적합한 방식입니다. 프린트배선인쇄는 전자기판을 사용하여 인쇄하는 방식으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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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단위는?

  1. 픽셀 (pixel)
  2. 라인센서 (line sensor)
  3. 바이트 (byte)
  4. 비트맵 (bitmap)
(정답률: 알수없음)
  • 픽셀은 그래픽카드를 이용하여 모니터에서 디지털 색채 영상을 구성하는데 사용되는 최소단위입니다. 모니터는 수많은 작은 점들인 픽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픽셀은 색상과 밝기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모니터에 보이는 이미지는 수많은 픽셀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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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육안조색시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색채관측을 할 때에는 조명환경, 빛의 환경, 조명의 세기 등을 사전에 검토한다.
  2. 조명부스의 내면은 원칙적으로 무광택이며, 명도 V가 5 - 8인 무채색으로 한다.
  3.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약100Lux 정도가 가장적당하다.
  4. 조명의 방향은 시료면 및 표준면의 법선방향을 중심으로 하여 확산적으로 조명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면에서의 조도는 약100Lux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는 육안조색시 필요한 조건이 아닌 것이다. 이유는 육안으로 색을 구분하는 데에는 조도보다는 색온도, 색채도, 색채좌표 등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업면에서의 조도가 적당하다는 것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충분한 조명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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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측색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방법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자극치직독 방법
  2. 등간격파장 방법
  3. 편색판정 방법
  4. 선정파장 방법
(정답률: 알수없음)
  • 측색데이터를 사용하여 시료색을 목표색으로 유도해 나가는 조색방법을 "편색판정 방법"이라고 한다. 이는 측색데이터를 이용하여 시료색과 목표색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최종적으로 목표색에 가까운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측색에 사용되는 파장이나 자극 방법 등을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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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CMYK 색체계를 활용하는 디바이스는?

  1. 디지털 카메라
  2. 컬러 스캐너
  3. 모니터
  4. 컬러 프린터
(정답률: 알수없음)
  • CMYK 색체계는 인쇄물에서 사용되는 색체계이며, 따라서 컬러 프린터에서 활용됩니다. 디지털 카메라와 컬러 스캐너는 RGB 색체계를 사용하며, 모니터는 RGB 색체계를 사용하여 색을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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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색채 측정기의 종류 중 필터식색체계의 구조 (색측정체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광원
  2. 콘택트 스크린
  3. 시료대
  4. 광검출기
(정답률: 알수없음)
  • 필터식 색체계의 구조는 광원에서 발생한 빛을 시료대에 노출시키고, 시료대를 통해 흡수된 빛을 필터를 통해 분리하여 광검출기로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이에 반해 콘택트 스크린은 색채 측정기의 구성 요소가 아니며, 색채 측정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콘택트 스크린이 필터식 색체계와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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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그래픽카드의 종류에 따라 변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최대 해상도(resolution)
  2.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속도
  3. 재생주기
  4. 표현할 수 있는 색채의 수
(정답률: 알수없음)
  • 그래픽카드의 종류에 따라 변하는 요소 중에서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속도"는 아닙니다. 그래픽카드의 종류에 따라 최대 해상도, 재생주기, 표현할 수 있는 색채의 수 등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아날로그 신호화의 처리속도는 그래픽카드의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그래픽카드의 종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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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간접 조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반사갓을 사용하여 광원의 빛을 모아 직접 비추는 방식
  2. 반투명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광원 빛의 60 - 90 %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가 천정이나 벽에서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
  3. 반투명의 유리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광원 빛의 10 - 40 %가 대상체에 직접 조사되고 나머지가 천정이나 벽에서 반사되어 조사되는 방식
  4. 광원의 빛을 대부분 천정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의 빛을 대부분 천정이나 벽에 부딪혀 확산된 반사광으로 비추는 방식은 간접 조명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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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광원과 시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좁은 면적과 넓은 면적이 색채가 다르게 보이는 것은 시야에 따라 색채가 다르게 보이기 때문이다.
  2. 형광등 아래에서는 난색계열보다 한색계열의 색이 살아난다.
  3. 광원에 따라 색차가 변하는 현상을 메타메리즘이라고 한다.
  4. 백열등에서 난색계통의 색상이 강렬하게 보이는 것은 광원에 단파장이 많기 때문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등에서 난색계통의 색상이 강렬하게 보이는 것은 광원에 단파장이 많기 때문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백열등은 광원에 따라 색온도가 다르며, 색온도가 높을수록 파장이 짧아져서 난색계열의 색상이 강렬하게 보입니다. 이와 반대로 형광등은 광원에 따라 색온도가 거의 일정하며, 한색계열의 색이 더 살아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야에 따라 색채가 다르게 보이는 것은 색의 밝기와 채도가 변하는 것이며, 이는 색의 조도와 밝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입니다.

    메타메리즘은 광원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백열등에서 난색계통의 색상이 강렬하게 보이는 것은 광원에 단파장이 많기 때문이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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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화학적성분은 스틸벤. 이미다졸. 쿠마린유도체 등이며, 소량만 사용해야하고,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버리는 염료는?

  1. 식용염료
  2. 합성염료
  3. 천연염료
  4. 형광염료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염료는 화학적성분으로 스틸벤, 이미다졸, 쿠마린유도체 등을 포함하며, 소량만 사용해야합니다. 그러나 어느 한도량을 넘으면 백색도가 줄고 청색이 되어버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형광염료가 빛을 흡수하고 다시 방출하는 형태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정량 이상으로 사용하면 빛을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져 색상이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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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소재의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처가 가능하다.
  2.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관리하기 쉽다.
  3.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기 때문에 원가절감을 할 수 있다.
  4. 소품종 대량생산에 효과적이나 오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소품종 대량생산에 효과적이나 오랜 경험과 기술을 필요로 하므로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가 가장 거리가 먼 것이다. CCM은 색상을 정확하게 조절하여 제품의 품질을 균일하게 유지하고,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여 원가절감을 할 수 있으며, 소재의 변화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과 기술이 필요하며, 미숙련자는 조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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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료의 일반적인 성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안료는 착색하고자 하는 매질에 용해된다.
  2. 염료는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성질을 가지고 있다
  3. 안료는 염료에 비해서 투명하고 은폐력이 약하다.
  4. 도료는 인쇄에만 사용되는 유색의 액체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염료는 분자 구조상 표면에 친화성을 갖는 화학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질의 표면에 잘 붙어서 착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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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색온도 가 가장 낮은 것은?

  1. 주광색 형광등
  2. 정오의 태양
  3. 백열등
  4. 흐린날의 하늘
(정답률: 알수없음)
  • 백열등이 색온도가 가장 낮은 것입니다. 이는 백열등이 빛을 내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빛이 발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백열등은 노란색 빛을 내며, 색온도가 낮습니다. 반면에 주광색 형광등, 정오의 태양, 흐린날의 하늘은 각각 녹색, 백색, 파란색 빛을 내며, 색온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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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CIE에서 분류한 채도의 3단계 분류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chromaticness
  2. perceived chroma
  3. adaptation
  4. saturation
(정답률: 알수없음)
  • CIE에서 분류한 채도의 3단계 분류에는 "chromaticness", "perceived chroma", "saturation"이 포함되어 있지만, "adaptation"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는 "adaptation"이 색의 채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색상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daptation"은 색의 채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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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디지털 컬러에서(R, G, B) 값이 (255, 0, 255)로 주어질 때의 색채는?

  1. white
  2. yellow
  3. cyan
  4. magenta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값 (255, 0, 255)은 빨강(R)과 파랑(B)의 최대값인 255로 설정되어 있고, 초록(G)은 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 조합은 "magenta"라고 불리며,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보라색을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magent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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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최초의 합성염료로서 아닐린염료에 속하는 합성유기 염료는?

  1. 산화철
  2. 산화망간
  3. 모베인(모브)
  4. 옥소크롬
(정답률: 알수없음)
  • 아닐린염료는 산화방법으로 합성되는데, 이 중에서 모베인(모브)은 1856년에 처음 합성된 아닐린염료로서 최초의 합성염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베인(모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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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육안 조색시 필요한 준비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은폐율지
  2. 건조기
  3. 투명필름
  4. 정밀저울
(정답률: 알수없음)
  • 육안 조색시에는 투명필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투명필름은 영상 촬영이나 프린팅 작업 등에서 사용되는데, 육안으로 색상을 판별할 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투명필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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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분광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1. metamerism
  2. color inconstancy
  3. isomeric matching
  4. color appearance
(정답률: 알수없음)
  • 분광반사율 자체가 일치하여 어떠한 광원이나 관측자에게도 항상 같은 색으로 보이는 경우는 "isomeric matching"입니다. 이는 분자 구조가 동일하지만 분자의 회전 방향이 다른 경우에 발생합니다. 이 경우, 분광반사율은 동일하지만 색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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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두 견본 A, B를 측정한 결과이다. 색차 ⊿E는 얼마인가?

  1. 3.0
  2. 4.0
  3. 5.0
  4. 6.0
(정답률: 알수없음)
  • 두 견본 A, B의 색차 ⊿E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E = √[(⊿L)^2 + (⊿a)^2 + (⊿b)^2]

    여기서 ⊿L, ⊿a, ⊿b는 각각 L*, a*, b* 값의 차이를 의미한다.

    견본 A와 B의 L*, a*, b* 값은 다음과 같다.

    A: L* = 50, a* = 50, b* = 0
    B: L* = 50, a* = 46, b* = -30

    따라서 ⊿L = 0, ⊿a = 4, ⊿b = -30 이다.

    이를 대입하여 ⊿E를 계산하면,

    ⊿E = √[(0)^2 + (4)^2 + (-30)^2] ≈ 30.1

    따라서 정답은 "6.0"이 아닌 "3.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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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으면 무슨색으로 지각되는가?

  1. 백색
  2. 회색
  3. 검정색
  4. 보라색
(정답률: 알수없음)
  • 여러 가지 파장의 빛이 고르게 섞여 있으면 모든 색을 포함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백색으로 지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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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명도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흰색배경 위의 회색이 검은색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
  2. 배경색의 명도가 낮으면 본래의 명도 보다 높아 보인다.
  3.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 보다 낮아 보인다.
  4. 명도가 다른 두색이 서로 대조가 되어 두색간의 명도차가 크게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배경 위의 회색이 검은색배경 위의 회색보다 밝아 보인다."이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배경색의 명도가 높으면 본래의 명도 보다 낮아 보인다."입니다. 명도대비는 두 색상의 명도 차이가 클수록 두 색상이 더욱 선명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눈이 밝은 색상과 어두운 색상을 동시에 볼 때, 밝은 색상이 더욱 강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흰색 배경 위의 회색과 검은색 배경 위의 회색은 명도 대비가 크지 않기 때문에 두 색상의 차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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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색채 지각과 관련된 광수 용기는?

  1. 간상체
  2. 추상체
  3. 중심와
  4. 맹점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추상체"입니다. 색채 지각은 망막에 있는 각색감지세포들이 빛의 파장에 따라 활성화되어 일어납니다. 이때, 파장이 다른 빛들이 망막의 다른 위치에서 활성화되는데, 이러한 정보를 뇌에서 하나로 합쳐서 색상을 인식합니다. 이 과정에서 색채 지각에 관여하는 각색감지세포들은 광수 용기에 위치해 있으며, 이 용기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입니다. 따라서, 이 용기를 "추상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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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조명에 의한 '청색'의 변화가 잘못 연결된 것은?

  1. 형광등(주광색) - 변화 없음
  2. 형광등(난백색) - 강한 녹색
  3. 백열전구 - 약한 녹색
  4. 수은등 - 선명한 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형광등은 주광색과 난백색 두 종류가 있습니다. 주광색 형광등은 빨간색과 초록색의 비율이 균형적이어서 색이 변하지 않지만, 난백색 형광등은 초록색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청색의 변화가 강한 녹색으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형광등(난백색) - 강한 녹색이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백열전구는 녹색의 변화가 약하게 나타나고, 수은등은 자외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선명한 자색의 변화가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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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내용 중 가장 타당성이 낮은 것은?

  1. 흰색 자동차보다 검은색 자동차가 더 작아 보인다.
  2. 검은 바탕 위의 노랑배색은 명시도가 높다.
  3. 연두와 보라색은 여름용품에 사용하면 시원해 보인다.
  4. 적색신호등이 청색신호등 보다 더 앞으로 진출하는것 처럼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신호등이 청색신호등 보다 더 앞으로 진출하는 것 처럼 느껴진다."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은 주관적인 느낌이므로 타당성이 낮은 것입니다.

    "연두와 보라색은 여름용품에 사용하면 시원해 보인다."는 색채심리학적으로 입증된 사실이기 때문에 타당성이 높은 것입니다. 연두와 보라색은 시원한 느낌을 주는 색상으로 여름철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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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상이 다른 두색을 인접시켜 배치하면 두색이 색상환에서 서로 더 멀어지려는 현상은?

  1. 보색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색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상대비"입니다. 색상대비는 색상환에서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두 색을 인접시켜 배치하면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색상의 차이를 강조하여 더욱 선명하게 보이게 합니다. 이와 반대로 보색대비는 색상환에서 정확히 반대편에 위치한 두 색을 인접시켜 배치하는 것으로, 색상의 대비를 강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채도대비는 색의 선명도 차이를 강조하며, 명도대비는 밝기 차이를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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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물감의 3원색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다른 색을 섞어서는 만들 수 없는 색이다.
  2. 모두 혼합하면 검정색에 가까운 색이 된다.
  3. 물감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다.
  4. 빛의 3원색을 각 각 혼색 했을 때 만들어지는 중간색이 물감의 3원색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의 3원색을 각 각 혼색 했을 때 만들어지는 중간색이 물감의 3원색이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물감의 3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이며, 이를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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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세가지색 광을 사용하여 혼합색을 만들 경우, 가장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세가지 색광은?

  1. 빨간색빛, 녹색빛, 노란색빛
  2. 빨간색빛, 노란색빛, 파란색빛
  3. 빨간색빛, 녹색빛, 파란색빛
  4. 노란색빛, 녹색빛, 파란색빛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 녹색, 파란색은 각각 삼원색이며, 이 세 가지 색을 혼합하면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노란색은 빨간색과 녹색을 혼합하여 만들어지는 이중색이므로, 빨간색, 녹색, 파란색을 사용하여 가장 다양한 색상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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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중 Magenta와 Yellow의 감법혼합으로 얻어지는 색은?

  1. Red
  2. Green
  3. Blue
  4. Cyan
(정답률: 알수없음)
  • Magenta는 빨강과 파랑의 감법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이고, Yellow는 빨강과 녹색의 감법혼합으로 이루어진 색입니다. 따라서 Magenta와 Yellow를 혼합하면 빨강, 녹색, 파랑이 모두 함께 나타나게 되지만, 녹색과 파랑은 서로 상쇄되어 사라지고, 빨강만 남게 되어 "Red" 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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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색상이 다르더라도 두색의 명도차가 작아 색이 희미하고 불명확하게 보이는 현상은?

  1. 색음현상
  2. 푸르킨예현상
  3. 리프만효과
  4. 네온ㆍ칼라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리프만효과는 두 색상의 명도 차이가 작을 때, 색상이 희미하고 불명확하게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인간의 시각 체계에서 밝기와 색상이 서로 다른 두 영역이 인지되지 않고 하나의 영역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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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조명의 조건에 따라 광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은?

  1. 지각
  2. 조합
  3. 대비
  4. 순응
(정답률: 알수없음)
  • 조명의 조건에 따라 광수용기의 민감도가 변화하는 것은 "순응"이다. 이는 광수용기가 주어진 조명 조건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하여 빛의 강도나 색상 등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전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광수용기는 주어진 조명 조건에 따라 적절하게 순응하여 작동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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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색 중에서 가장 주목성이 높은 색은?

  1. 2.5RP 4/12
  2. 2.5G 5/8
  3. 5R 4/14
  4. 5Y 8/12
(정답률: 알수없음)
  • 가장 주목성이 높은 색은 "5R 4/14"입니다. 이유는 "5R"은 빨간색 계열 중에서도 빨간색의 채도와 명도가 높은 색상이며, "4/14"는 어두운 색상이지만 채도가 높아서 눈에 띄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색상은 빨간색과 노란색의 중간색으로서 눈에 잘 띄고 화려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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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한낮의 하늘이 푸르게 보이는 것은 빛의 어떤 현상에 의한 것 인가?

  1. 빛의 간섭
  2. 빛의 굴절
  3. 빛의 산란
  4. 빛의 편광
(정답률: 알수없음)
  • 한낮의 하늘이 푸르게 보이는 것은 빛의 산란 현상 때문입니다. 빛은 공기 분자와 상호작용하면서 산란되어 빛의 파장 중에서 파장이 짧은 파란색 빛이 더 많이 산란되기 때문에 하늘이 푸르게 보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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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우울증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색은?

  1. 난색 계열
  2. 원색 빨강
  3. 원색 노랑
  4. 한색계열의 회색
(정답률: 알수없음)
  • 우울증 환자에게 가장 적합하지 않은 색은 "한색계열의 회색"입니다. 회색은 색감이 무채색에 가까워서 무기력하고 우울한 느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울증 환자에게는 활기찬 색감이나 따뜻한 색감이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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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흑백의 반짝임을 느끼게하면 실제 무채색의 자극밖에 없는데도 유채색이 보이는 현상을 의미하는 것은?

  1. 순도(purity)
  2. 주관색(subjective colors)
  3. 색도(chromaticity)
  4. 조건등색(metamerism)
(정답률: 알수없음)
  • 주관색은 빛의 반사나 흡수로 인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색으로, 뇌가 인식하는 색이다. 흑백의 반짝임으로 인해 뇌가 혼란스러워지면서 주변의 색이 주관적으로 보이는 현상이다. 따라서 주관색은 순도나 색도와는 다른 개념이며, 조건등색과도 관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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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 중 회전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혼합된 색의 명도는 혼합하려는 색들의 중간 명도가 된다.
  2. 혼합된 색상은 중간 색상이 되며, 면적에 따라 다르다.
  3. 보색관계 색상의 혼합은 중간 명도의 회색이 된다.
  4.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 보다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혼합된 색의 채도는 원래의 채도 보다 높아진다." 설명: 회전혼합은 색상을 혼합할 때 색상의 채도와 명도가 변화하게 된다. 색상의 채도는 혼합된 색상의 채도가 원래의 색상보다 높아지게 된다. 이는 혼합된 색상이 더 많은 색상을 포함하기 때문에 더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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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다음 색의 경연감에 대한 느낌 중 부드럽게 느낄 수 있는 조건은?

  1. 채도가 낮고 명도가 낮은 색
  2.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
  3. 중명도의 차가운 색
  4. 채도가 높은 한색 계통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채도가 낮고 명도가 높은 색은 색의 진한 느낌이 적어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채도가 높은 색이나 명도가 낮은 색은 강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경쟁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명도의 차가운 색은 냉정하고 거리감이 있는 느낌을 줄 수 있으며, 채도가 높은 한색 계통의 색은 선명하고 강렬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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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의 진출과 후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따뜻한 색이 차가운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밝은 색이 어두운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채도가 높은 색이 채도가 낮은 색 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무채색이 유채색보다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사실 무채색은 유채색보다 진출하지 않고, 오히려 유채색을 강조해줍니다. 무채색은 색상의 순수성을 나타내는데, 이는 주변의 유채색과 대조되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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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보색 및 보색대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색은 색상환에서 마주 보고 있는 색이다.
  2. 음성적 잔상으로 나타나는 색이 보색이다.
  3. 명도 대비도 보색대비의 일종이다
  4. 무채색에서는 보색대비가 일어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명도 대비도 보색대비의 일종이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보색대비는 색상의 대비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색끼리의 대비뿐만 아니라 색상환에서 일정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색들 간의 대비도 보색대비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명도 대비나 채도 대비도 보색대비의 일종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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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겨울철 직물은 여러색의 실로 직조되어 있으나 멀리서 보면 하나의 색상으로 보이게 되는 혼색방법은?

  1. 가산혼합
  2. 병치혼합
  3. 계시혼합
  4. 감산혼합
(정답률: 알수없음)
  • 병치혼합은 여러 색상의 실을 한 줄에 나란히 짜서 직조하는 방법으로, 멀리서 보면 색상이 섞여서 하나의 색상으로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철 직물에서도 다양한 색상의 실을 병치혼합하여 하나의 색상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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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중표준색체계가갖추어야할조건이아닌것은?

  1. 특수 안료를 이용한 재현 가능성
  2.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
  3. 색채 속성 배열의 과학적 근거
  4.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
(정답률: 10%)
  • "특수 안료를 이용한 재현 가능성"은 표준색체계가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는 특정한 안료를 사용하여 색상을 재현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는 표준색체계의 필수적인 요소가 아니며, 일부 특수한 상황에서만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색채간의 지각적 등보성"은 색상을 인식하는 능력이 서로 다른 사람들 간에도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색채 속성 배열의 과학적 근거"는 색상을 분류하고 기술하는 방법에 과학적인 근거가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색채 표기의 국제 기호화"는 색상을 표기하는 방법이 국제적으로 통일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조건들은 표준색체계가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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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색채 학자들의 주장으로 잘못된 것은?

  1. 루드(N.O.Rood) : 자연관찰에서 일정한 법칙을 찾아내어, 청색에 가까운 것은 밝고, 먼 것은 어둡다는 조화이론을 밝혔다.
  2. 슈브럴(M.E.Chevreul) : 동시대비원리, 도미넌트 컬러, 세퍼레이션컬러, 보색 배색조화 등의 법칙을 저술했다.
  3. 져드(D.B.Judd) : 색채조화는 좋아함과 싫어함의 문제이며, 정서반응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동일인이라도 때에 따라 다르다.
  4. 비렌(F.Birren) : 조화란 질서라 정의하고, 제품, 비즈니스, 환경색채 등 응용분야에 적합한 이론을 발표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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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다음 중 색채의 감성전달이 가장 우수한 체계는?

  1. CIE 색체계
  2. XYZ 색체계
  3. ISCC-NIST 계통색명 체계
  4. 오스트발트 색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ISCC-NIST 계통색명 체계는 색상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색상 이름을 부여하여 색채의 감성전달이 용이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우수한 체계이다. CIE 색체계와 XYZ 색체계는 색상을 수치화하여 표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오스트발트 색체계는 색상을 일정한 간격으로 분류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감성전달 측면에서는 ISCC-NIST 계통색명 체계가 더 우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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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여러 가지색채 특성 중 배색을 할 때 조화를 이루기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고려해야 하는 특성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정답률: 알수없음)
  • 배색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색상입니다. 색상은 색의 종류를 나타내며, 다른 색채 특성들인 톤, 명도, 채도는 모두 색상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색상을 중심으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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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오스트발트표색계의 표기가 바른 것은?

  1. 색상기호 + 흑색량 + 백색량
  2. 색상기호 + 백색량 + 흑색량
  3. 백색량 + 흑색량 + 색상기호
  4. 흑색량 + 백색량 + 색상기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색상기호 + 백색량 + 흑색량"이다. 이는 색상을 나타내는 기호가 가장 먼저 나오고, 그 뒤에 백색량과 흑색량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순서는 색상을 먼저 파악하고, 그 색상의 밝기와 어둡기를 나타내기 때문에 가장 자연스러운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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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먼셀색체계의표기법은?

  1. H/VC
  2. HC-V
  3. HV/C
  4. H-VC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색체계에서는 색상(Hue), 채도(Value), 명도(Chroma)를 이용하여 색을 표기합니다. 이 중에서 채도와 명도는 슬래시(/)로 구분하여 표기하며, 각각 HV/C로 표기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HV/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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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 중 현색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로 표준색 표의 번호나 기호를 붙인다.
  2. 심리물리적인 빛의 혼색실험에 기초를 둔 표색계이다.
  3. 3개의 색광을 가법혼색에 의해서 여러 가지의 색자극에 대한 등 색을 만들 수 있다.
  4. 현색계의 종류에는 CIE 의XYZ, Hunter Lab 등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물체의 색채를 표시하는 체계로 표준색 표의 번호나 기호를 붙인다." 이다. 이유는 현색계는 색을 표준화하여 표현하기 위한 체계로, 색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번호나 기호로 표시하여 다른 사람들과 색을 공유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색의 성질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색의 강도, 색상, 채도 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표준화된 색 표를 만들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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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NCS 색삼각형과 색상환에서 표시하고 있는 색의 올바른 표기방법은?

  1. S2050 -B50R
  2. S2050 -R50B
  3. S5020 -B50R
  4. RB -S2050
(정답률: 알수없음)
  • NCS 색상 코드는 색상의 색조(Hue), 채도(Saturation), 밝기(Value)를 나타내는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이 중에서도 색조는 색상의 주요한 특징을 나타내므로, 색상 코드의 첫 번째 글자는 색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S"는 색조가 녹색(Green)에 가까운 색상을 나타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두 번째와 세 번째 글자는 채도와 밝기를 나타내는데, 각각 0부터 100까지의 값을 가집니다. "2050"은 채도와 밝기가 모두 중간 정도인 색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색조와 채도/밝기의 순서에 따라 빨간색(Red)과 파란색(Blue)의 비중이 결정됩니다. "R50B"는 빨간색의 비중이 조금 더 많은 색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S2050 -R50B"는 녹색에 가까운 중간 채도/밝기의 색상 중에서 빨간색의 비중이 조금 더 많은 색상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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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유사한색의 배색방법으로 특히 중명도, 중채도인 중간색 계열의 덜(dull) 톤으로 배색하는 것은?

  1. 회색조 배색
  2. 명색조 배색
  3. 토널(tonal) 배색
  4. 암색조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토널(tonal) 배색은 유사한 색상의 중간색 계열을 사용하여 중명도, 중채도인 덜 톤의 색상을 배색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색상의 조화를 유지하면서도 조금 더 부드러운 느낌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토널(tonal) 배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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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오스트발트표색계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백색량(W), 흑색량(B), 순색량(C)의 합을100%로 하였기 때문에 등색상면뿐만 아니라 어떠한색 이라도 혼합량의 합은 항상 일정하다.
  2. 유채색 기호의 앞의 문자는 흑색량, 뒤의 문자는 백색량을 표시한다.
  3. 영ㆍ헬름홀츠의 3원색 이론에서 출발 하였으며, 가법 혼색의 원리가 적용된다.
  4. 무채색의 명도 단계는 명도0과 명도10에 해당하는 검정과 흰색은 실재하지 않으므로 보통 N1에서 1단위로 N9까지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표색계에서 백색량(W), 흑색량(B), 순색량(C)의 합을 100%로 하였기 때문에 등색상면뿐만 아니라 어떠한색 이라도 혼합량의 합은 항상 일정합니다. 이는 색의 밝기와 어둡기, 그리고 색의 순도와 같은 특성을 모두 고려하여 색을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어떤 색이든지 백색량, 흑색량, 순색량의 합이 100%가 되도록 혼합하면 오스트발트표색계에서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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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져드(D.B.Judd)의 색채조화론과 관계없는 것은?

  1. 질서(order)의 원칙
  2. 친근성(familiarity)의 원칙
  3. 동류성(similarity)의 원칙
  4. 모호성(ambiguity)의 원칙
(정답률: 알수없음)
  • 모호성의 원칙은 색채조화론과 관련이 없는 개념입니다. 이는 색채조화론에서 다루는 색채의 조화와는 관련이 없으며, 따라서 정답입니다. 모호성의 원칙은 디자인에서 중요한 원칙 중 하나로, 디자인 요소들이 모호하거나 애매한 경우 사용자가 혼란스러워하거나 오해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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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가인이 사람에 의해 창안된 표색계로, 현재 한국산업규격에 채택된 표색계의 이름은?

  1. 오스트발트 표색계
  2. 먼셀 표색계
  3. NCS 표색계
  4. PCCS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1905년 미국의 화가이자 색채연구가인 알버트 먼셀이 사람의 눈에 가장 자연스러운 색상을 기준으로 한 표색계를 창안하여 먼셀 표색계라고 부릅니다. 이 표색계는 현재 한국산업규격에 채택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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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L* a* b* 표색계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L* 은 명도와 채도를 나타낸다.
  2. a* 값이 플러스이면 초록빛이 강해진다.
  3. b* 값이 플러스이면 파란빛이 강해진다.
  4. a* , b* 값이 커지면 채도가 증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L*은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값이고, a*는 빨간색과 초록색의 차이를, b*는 노란색과 파란색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a* 값이 커지면 초록빛이 강해지고, b* 값이 커지면 파란빛이 강해집니다. 이에 따라 a* , b* 값이 커지면 색의 차이가 더욱 뚜렷해지고, 따라서 채도가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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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백의민족이라 부르게 된 이유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근대 외국인의 내한이 많을 무렵 잦은 국상으로 백성들이 흰옷을 입었기 때문
  2. 색의 상징성으로 인해 밝고 깨끗한 흰색을 선호하여 즐겨 입었기 때문
  3. 조선시대의 유교적인 영향으로 근검절약의 정신과 선비들이 흰색을 즐겨 입었기 때문
  4. 잦은 흉년으로 인한 염료의 재배 면적의 축소와 염색기술의 부족 때문
(정답률: 알수없음)
  •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백의민족이라 부르게 된 이유는 "잦은 흉년으로 인한 염료의 재배 면적의 축소와 염색기술의 부족 때문"이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백색 옷을 입는 이유로 설명하고 있지만, 이유는 염료와 염색 기술의 부족 때문입니다. 즉, 백색 옷이 다른 색상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던 것은 아니며, 염료와 염색 기술의 부족으로 인해 백색 옷이 더 쉽게 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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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하늘색(Sky Blue)'을 나타내는 가장 가까운 L* a* b* 값은?

  1. L* a* b* =84/5/-18
  2. L* a* b* =85/-64/74
  3. L* a* b* =57/88/-51
  4. L* a* b* =56/73/34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 a* b* =85/-64/74"이다.

    하늘색은 파란색 계열에 속하므로 a* 값은 음수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밝기(L*)는 중간 정도이므로 50보다 큰 값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L* a* b* =85/-64/74"이 가장 가까운 값이 된다.

    다른 보기들은 a* 값이 양수이거나, 밝기(L*) 값이 너무 작거나 크기 때문에 하늘색을 나타내는 적절한 값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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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 4가지 색은 ultramarine blue, yellow, red, ( )이다. ( )에 적합한 색상은?

  1. orange
  2. sea green
  3. turquoise
  4. purple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기본 4가지 색은 시안, 황색, 적색, 검정색입니다. 따라서, "sea green"이 적합한 색상이 아닙니다. 정답은 "orang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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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정색과 정색의 혼합으로 생기는 오간색으로 맞는 것은?

  1. 적색 - 녹색 - 벽색 - 황색 - 훈색
  2. 적색 - 백색 - 청색 - 흑색 - 황색
  3. 홍색 - 벽색 - 녹색 - 유황색 - 자색
  4. 홍색 - 백색 - 황색 - 녹색 - 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오간색은 빨강과 녹색, 빨강과 파랑, 파랑과 노랑 등의 색상이 섞여서 만들어지는 색상입니다. 따라서, "홍색 - 벽색 - 녹색 - 유황색 - 자색"은 빨강과 녹색, 녹색과 파랑, 빨강과 파랑, 노랑과 빨강 등의 색상이 혼합되어 만들어지는 오간색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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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 색상환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상 (Hue)
  2. 명도 (Value)
  3. 채도 (Chroma)
  4. 톤 (Tone)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상환의 기본 구성 요소는 "색상 (Hue)", "명도 (Value)", "채도 (Chroma)" 이며, "톤 (Tone)"은 색상의 밝고 어두운 정도를 나타내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톤 (Tone)"은 색상에 대한 감성적인 표현으로, 색상의 질감, 분위기, 느낌 등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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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PCCS 톤 명칭과 기호가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1. 밝은 - lt
  2. 연한 - sf
  3. 짙은 - dk
  4. 칙칙한 - d
(정답률: 알수없음)
  • PCCS에서 톤 명칭은 "밝은", "연한", "짙은", "칙칙한"으로 구분되고, 이에 대응하는 기호는 각각 "lt", "sf", "dk", "d"입니다. 따라서 "칙칙한 - d"가 올바른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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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1997년 대한민국정부에서 발표한 태극기의 파란색의 먼셀 좌표는?

  1. 5B 3/12
  2. 5B 5/10
  3. 5PB 3/12
  4. 5PB 5/10
(정답률: 알수없음)
  • 태극기의 파란색은 청색과 남색이 혼합된 색으로, 이를 나타내는 색상 체계는 Munsell 색상 체계입니다. 1997년 대한민국정부에서 발표한 태극기의 파란색의 Munsell 좌표는 "5PB 3/12"입니다. 이는 파란색의 색조(hue)가 5PB(청색과 남색이 혼합된 파란색)이고, 채도(chroma)가 3이며, 밝기(value)가 12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5PB 3/1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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