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리스트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8-05)

컬러리스트산업기사
(2007-08-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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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색채심리

1. 색채의 공감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ale tone의 빨강을 보면 날카로운 음이 느껴진다.
  2. dull tone의 빨강에서는 맑지 않은 음색이 느껴진다.
  3. vivid tone의 빨강을 보면 시끄러운 음색이 느껴진다.
  4. dark tone의 빨강에선 무겁고 중후한 음색이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pale tone의 빨강을 보면 날카로운 음이 느껴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색채의 공감각은 색의 밝기, 채도, 색조 등에 따라 감정적인 느낌을 불러일으키지만, 음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pale tone의 빨강을 보면 날카로운 음이 느껴진다."라는 설명은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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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V 리모콘 콘트롤러의 효과적인 색채계획시 가장 고려해야할 것은?

  1. 기능정보
  2. 보편적 색채
  3. 상징적 의미
  4. 선호색
(정답률: 알수없음)
  • TV 리모콘 콘트롤러는 주로 기능적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장 고려해야 할 것은 "기능정보"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쉽게 버튼을 찾고 기능을 구분할 수 있도록 색상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상황에 따라 고려해야 할 요소이지만, 기능정보는 항상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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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서양에서 흰색은 순결한 신부를 상징하나, 동양에서 흰색은 장례식에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는 무엇을 설명하는 것인가?

  1. 국제적인 메시지
  2. 시대와 문화에 대한 차이
  3. 기능적인 색채 계획
  4. 연대적 정보체계
(정답률: 알수없음)
  • 서양과 동양은 문화와 시대적 배경이 다르기 때문에 색상에 대한 의미도 다르게 받아들이게 된다. 서양에서는 흰색이 순결하고 깨끗한 이미지를 상징하지만, 동양에서는 흰색이 죽음과 애도를 상징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차이는 시대와 문화에 대한 차이로 인해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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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귀여운 이미지의 유 비틀(New Beetle) 자동차에 노란색을 적용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색채
  2.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선호색채
  3.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표준색
  4. 상징적인 의미의 색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란색은 일반적으로 밝고 활기찬 이미지를 상징하며, 이는 귀여운 이미지의 비틀 자동차와도 잘 어울립니다. 따라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선호색채로 선택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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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자극이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은?

  1. 동일 색상의 배색
  2. 유사 색상의 배색
  3. 보색 색상의 배색
  4. 인접 색상의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 색상의 배색은 서로 대비가 강한 색상을 함께 사용하여 자극이 강하고 화려한 느낌을 주는 배색 방법입니다. 보색은 색상 활용에서 가장 대비가 강한 색상 관계로, 함께 사용하면 눈에 띄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강과 초록, 파랑과 주황 등이 보색 관계에 있습니다. 이러한 색상들을 함께 사용하면 강한 대비와 화려한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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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색채와 연상언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노란색 - 위험, 혁명, 환희
  2. 녹색 - 안정, 평화, 지성
  3. 파란색 - 명상, 냉정, 영원
  4. 보라색 - 창조, 우아, 신비
(정답률: 알수없음)
  • 노란색은 위험과 혁명은 맞지만, 환희와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노란색은 밝고 활기찬 이미지를 상기시키며, 환희보다는 기쁨과 쾌락을 떠올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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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배색시 그 관계가 애매하거나 대비가 너무 강한 경우의 해결방법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고명도 ㆍ 고채도의 유채색을 주로 삽입
  2. 슈브롤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방법
  3. 성당의 스테인드글래스의 예
  4.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입니다.

    고명도 ㆍ 고채도의 유채색을 주로 삽입하는 이유는 대비가 강한 경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슈브롤의 조화 이론을 기본으로 한 배색방법은 색의 조화를 중요시하는데, 이는 대비가 강한 색상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 성당의 스테인드글래스의 예도 이와 같은 이유로 대비가 강한 색상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면, 분리효과에 의한 배색은 대비가 강한 색상을 사용하여 색의 분리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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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한국에서 초록이 쉽게 연상되는 계절은?

  1. 여름
  2. 가을
  3. 겨울
(정답률: 알수없음)
  • 한국에서 여름은 대부분의 식물들이 푸르게 무성한 초록색으로 덮여 있기 때문에 초록이 쉽게 연상된다. 또한 여름에는 비가 자주 내려 식물들이 더욱 무성해지기 때문에 초록이 더욱 두드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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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SD법을 활용한 색채 이미지 조사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색채 감성의 객관적 척도이다.
  2. 단색체계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 평가가 가능하다.
  3. 문화적인 차이를 잘 보여준다.
  4. 색채 기회나 디자인 과정에서 이미지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SD법을 활용한 색채 이미지 조사법의 장점 중에서 "문화적인 차이를 잘 보여준다."는 장점이 아니다. 이는 장점이 아닌 이유는 SD법은 객관적인 척도이기 때문에 문화적인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에 색채 이미지에 대한 평가가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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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같은 회색을 검정바탕과 흰색바탕에 위치시키게 될 때, 우리 눈에 지각되는 회색이 달리 보이게 되는 효과는?

  1. 색상대비
  2. 채도대비
  3. 명도대비
  4. 면적대비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명도대비"입니다.

    명도대비란, 색상의 밝기 차이에 따라 인식되는 대비를 말합니다. 검정바탕에 회색을 위치시키면 회색이 더 밝게 느껴지고, 흰색바탕에 회색을 위치시키면 회색이 더 어둡게 느껴지기 때문에, 같은 회색이라도 밝기 차이에 따라 우리 눈에 다르게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효과를 명도대비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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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올림픽의 오륜마크에서 사용되는 색채는?

  1. 기억색
  2. 지역색
  3. 상징색
  4. 고유색
(정답률: 알수없음)
  • 올림픽의 오륜마크에서 사용되는 색채는 "상징색"입니다. 이는 각각의 색이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파란색은 세계의 평화와 조화를 상징하며, 녹색은 자연과 환경을 나타냅니다. 빨간색은 열정과 에너지를, 노란색은 지식과 지혜를, 검은색은 힘과 권위를 상징합니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색들이 모여서 오륜마크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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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거주하는 생활공간의 사무소, 도서관과 같은 건축공간의 색채조절로 부적합한 것은?

  1. 친숙한 색채환경을 만들어 이용자가 깊은 애착을 가지게 한다.
  2. 작업원의 원기를 높이고 작업의욕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고려한다.
  3. 시야 내에는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색채사용을 억제한다.
  4. 조도와 온도감, 습도, 방의 크기 같은 물리적 환경조건의 단점을 보완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시야 내에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는 것은 건축공간에서 사용자들의 안락함과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과도한 색채자극은 사용자들의 불편감을 유발하고 집중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활공간의 사무소나 도서관과 같은 건축공간에서는 시야 내에 색채자극을 최소화하도록 색채사용을 억제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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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조금 추가하여 전체 상태를 돋보이도록 구성하는 방법은?

  1. 반복보색 효과
  2. 강조배색 효과
  3. 톤배색 효과
  4. 연속배색 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강조배색 효과는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추가하여 전체적으로 돋보이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대조적인 색상이 배치되어 시선을 끌어주고, 전체적인 디자인의 인상을 강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강조배색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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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색채의 감정효과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녹색, 보라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는 중성색이다.
  2. 채도가 높은 색은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3. 색에 의한 흥분, 진정효과는 명도에 가장 크게 좌우 된다.
  4. 색의 중량감을 색상에 가장 크게 좌우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녹색, 보라 등은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는 중성색이다."가 옳은 설명이다. 이는 녹색과 보라색이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빨간색은 따뜻한 색이고 파란색은 차가운 색이지만, 두 색을 혼합하면 중성색인 녹색과 보라색이 되어 따뜻함이나 차가움이 느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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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색채의 온도감을 규정짓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은?

  1. 회화적 환경
  2. 이미지
  3. 문화
  4. 파장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의 온도감은 파장에 의해 결정됩니다. 파장이 짧으면 빨간색, 주황색, 노란색 등 따뜻한 색감으로 느껴지고, 파장이 길면 파란색, 초록색, 보라색 등 차가운 색감으로 느껴집니다. 따라서 파장은 색채의 온도감을 규정짓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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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배색 중에서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색 배색이고, 여기에 강한 액센트를 주기 위해서 주조색과 대조되는 색으로 강조색을 사용한 것은?

  1. 노란색 상의에 베이지색 하의를 입고 짙은 파란색 벨트를 사용하였다.
  2. 회색 벽지에 천연 나무색 바닥재를 깔고 검정색 가구를 배치하였다.
  3. 어두운 빨간색 상의에 어두운 파란색 하의를 입고 선명한 노란색 벨트를 착용하였다.
  4. 엷은 하늘색 벽지에 밝은 노란색 바닥재를 깔고 천연 나무색 가구를 배치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어두운 빨간색 상의에 어두운 파란색 하의를 입고 선명한 노란색 벨트를 착용하였다."입니다.

    이 배색은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색인 빨간색과 파란색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강한 액센트를 주기 위해 주조색과 대조되는 색인 노란색을 사용하여 벨트를 강조하였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주조색과 보조색이 유사하지 않거나, 강한 액센트를 주기 위해 대조되는 색이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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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1. 북구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2. 생후 3개월부터 원색을 구별할 수 있다.
  3. 라틴계 민족은 중성색과 무채색을 선호한다.
  4. 지적 능력이 높은 사람은 붉은 색을 선호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생후 3개월부터 원색을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북구계 민족은 한색계를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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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진정 효과가 크며 호흡수와 혈압, 근육 긴장을 감소시키는 색채는?

  1. 노랑
  2. 녹색
  3. 파랑
  4. 갈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파랑"입니다. 파란색은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는 색상으로, 호흡수와 혈압, 근육 긴장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큽니다. 이는 파란색이 천천히 진정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파란색은 뇌파를 안정시켜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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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색의 촉감에서 분홍색, 살구색, 연두색 등을 부드럽고 평온하며 유연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미할 색으로 적절한 것은?

  1. 검은색
  2. 흰색
  3. 빨간색
  4. 파란색
(정답률: 알수없음)
  • 흰색은 색상 중에서 가장 순수하고 깨끗한 색으로, 다른 색과 조화를 이루며 부드러운 느낌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분홍색, 살구색, 연두색과 같은 부드러운 색상과 함께 사용하면 적절한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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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색채조절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색채의 심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2. 색채의 생리적 효과에 활용된다.
  3. 개인적인 선호에 이해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한다.
  4.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개인적인 선호에 이해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한다." 이다. 이유는 색채조절은 개인의 취향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건물, 설비, 집기 등에 색을 사용하는 것도 이러한 이유로 인해 이루어진다. 색채의 심리적 효과와 생리적 효과는 색채조절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설명이 부족하다. 또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환경과 쾌적한 생활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색채조절의 목적 중 하나이지만, 이것도 전체적인 설명을 담당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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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색채디자인

21. 다음 중 환경 디자인 영역과 거리가 먼 것은?

  1. 실내 디자인
  2. 디스플레이 디자인
  3. 건축 디자인
  4. 패키지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의 포장 디자인을 다루는 영역으로, 제품의 외부적인 형태와 디자인을 담당합니다. 반면에 환경 디자인은 공간의 디자인을 다루는데, 실내 디자인, 디스플레이 디자인, 건축 디자인은 모두 공간의 디자인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패키지 디자인은 환경 디자인과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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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색채 기호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색채에 대한 기호는 문화적인 요인과 인성적인 요인이 혼합되어 나타난다.
  2. 기업이 시장의 요구에 응하기 위해서는 색채의 선택 범위가 넓을수록 좋다.
  3.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
  4. 자신의 감성을 억제하는 사람은 청색, 녹색을 좋아하고 적색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대에 오면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른다."는 잘못된 설명이다. 실제로는 시대와 문화에 따라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가 변화하며, 다양한 색채가 선호되기도 한다. 예를 들어, 현대에는 밝고 선명한 색채가 인기를 끌기도 하지만, 일부 문화에서는 오히려 어두운 색채가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따라서 색채에 대한 요구나 만족도는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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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인간의 의사 소통에 필요한 청각적, 시각적, 시청각적, 동작적 전언(Message)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지표(index)
  2. 신호(signal)
  3. 아이콘(icon)
  4. 컨셉(concept)
(정답률: 알수없음)
  • 컨셉은 의사 소통에 직접적으로 사용되는 전언 유형이 아니라,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것으로, 다른 전언 유형들과는 구분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컨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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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업 이미지 통합계획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M.I (Mind Identity)
  2. V.I (Visual Identity)
  3. B.I (Brand Identity)
  4. A.I (Action Identity)
(정답률: 알수없음)
  • A.I (Action Identity)는 기업 이미지 통합계획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이유는 기업 이미지 통합계획은 기업의 정체성을 구축하고 유지하기 위한 종합적인 전략으로, 기업의 마케팅, 브랜딩,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등을 포괄합니다. 그러나 A.I (Action Identity)는 기업의 행동, 즉 제품, 서비스, 고객 서비스 등과 관련된 것으로, 기업 이미지 통합계획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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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브랜드 관리 과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 브랜드 설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2.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확립
  3.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4.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파워 - 브랜드 설정
(정답률: 알수없음)
  • 브랜드 설정은 브랜드를 명확하게 정의하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며, 브랜드 이미지 구축은 브랜드의 인식과 이미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후 브랜드 충성도 확립은 고객들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가지도록 만드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브랜드 확립은 브랜드가 시장에서 자리 잡고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설정 - 브랜드 이미지 구축 - 브랜드 충성도 확립 - 브랜드 확립"이 바르게 나열된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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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디자인'이라는 용어의 어원과 거리가 먼 것은?

  1. 데셍(dessein)
  2. 디세뇨오(disegno)
  3. 드로잉(drawing)
  4. 데지그나레(designare)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라틴어 'designa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표시하다'라는 뜻입니다. 이와 유사한 뜻을 가진 데셍, 디세뇨오, 데지그나레는 디자인과 관련이 있지만, 드로잉은 '그리다'라는 뜻으로 디자인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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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자인의 요소인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세계화
  2. 국제화
  3. 합리화
  4. 지역화
(정답률: 알수없음)
  • 디자인이 전 세계적으로 공유되고 있기 때문에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는 다른 요소들과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는 원인으로는 "세계화", "국제화", "지역화"와 같은 요소들이 있지만, "합리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합리화"는 디자인의 기능성과 효율성을 강조하는 추세로, 문화성보다는 실용성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합리화"는 문화성의 비중이 높아지는 원인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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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영상과 사운드, 전시장이나 공항 등의 안내시스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강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되고 있는 디자인은?

  1. 일러스트레이션
  2. 멀티미디어 디자인
  3. 에디토리얼 디자인
  4. 아이덴티티 디자인
(정답률: 알수없음)
  • 멀티미디어 디자인은 동영상, 사운드, 그래픽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 분야이기 때문에, 동영상과 사운드, 전시장이나 공항 등의 안내시스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강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멀티미디어 디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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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현대 산업사회의 특징인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수용한 사조로, 개방과 비개성으로 특징지어지는 것은?

  1. 팝 아트(Pop Art)
  2. 옵 아트(Op Art)
  3. 아방가르드(Avant-garde)
  4. 미래주의(Futurism)
(정답률: 알수없음)
  • 팝 아트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대중문화 속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수용하여 일상적인 대중문화를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예술 혁명으로, 개방적이고 비개성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팝 아트(Pop A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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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산업화 과정의 부산물인 생태계 파괴가 인류를 위협 하는 상황에서 현대 디자인이 염두에 두어야 할 요소는?

  1. 세계화
  2. 통일성
  3. 고유문화
  4. 친자연성
(정답률: 알수없음)
  • 친자연성은 산업화로 인한 생태계 파괴와 같은 환경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디자인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현대 디자인은 친환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친자연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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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단순한 기하학적 형태를 사용하며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고, 원형이나 정육면체 등의 단일 입방체 사용과 단색 사용 등으로 단순함을 강조한 것은?

  1. 팝아트
  2. 옵아트
  3. 미니멀리즘
  4. 포스트모더니즘
(정답률: 알수없음)
  • 미니멀리즘은 단순함과 최소화를 강조하는 예술적 운동으로, 기하학적 형태와 단일 입방체, 단색 등을 사용하여 이미지와 조형요소를 최소화하여 기본적인 구조로 환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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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주택은 인간이 들어가서 살기 위한 기계이다'라고 말한 사람은?

  1. 월터 그로피우스(Walter Gropius)
  2. 르 꼬르비지에(Le Corbusier)
  3. 안토니 가우디(Anthony Gaudi)
  4.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
(정답률: 알수없음)
  • 르 꼬르비지에는 기계 시대의 도시화와 산업화에 대한 대처 방안으로, 기능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건축 철학을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주택은 인간의 생활을 위한 기계로서의 역할을 강조하며, 기능성과 실용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건축을 추구하였습니다. 따라서 "주택은 인간이 들어가서 살기 위한 기계"라는 발언이 나온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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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색채 시장조사과정에서 동종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함으로써 전반적인 시장에서의 자사의 위치를 파악하고 새로운 제품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마케팅 기법은?

  1. 제품 사용성 평가(usability test)
  2. 스트리트 워칭(street watching)
  3. 표적 마케팅(market targeting)
  4.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정답률: 알수없음)
  • 제품 포지셔닝은 동종시장의 타제품과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여 자사의 제품이 시장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제품기회를 발견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제품 포지셔닝과는 다른 마케팅 기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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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두 쌍의 형용사를 축으로 하는 직교 좌표계 속에 나타난 색의 분포를 통해 그 특성을 분석하는 방법은?

  1. 좌표 분석법
  2. 이미지 스케일법
  3. 의미 미분법
  4. 선호도 추출법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 스케일법은 색의 분포를 2차원 좌표계에 나타내어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색의 분포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색의 특성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 스케일법은 이미지 처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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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색채 이미지는 색의 삼속성과 관련이 높다. 특히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다양한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은?

  1. 색상
  2. 분위기
  3. 색조
  4. 배색
(정답률: 알수없음)
  • 색조는 이미지에서 사용된 색의 전반적인 느낌이나 톤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명도와 채도와 함께 이미지의 분위기나 감성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색채 이미지에서는 색조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보기 중에서도 색상과는 조금 다른 개념으로 이미지의 전반적인 느낌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정답이 "색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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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목적과 대상에 따른 색채계획 실무 중 아래의 내용과 같은 특징을 갖는 것은?

  1. 주거공간의 색채
  2. 개인의 색채
  3. 제품의 색채
  4. 도시공간의 색채
(정답률: 알수없음)
  • 도시공간의 색채는 도시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도시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다. 도시공간은 대중적인 공간으로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므로, 적절한 색채 계획을 통해 도시의 이미지와 분위기를 조성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도시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적절한 색채를 선택하여 도시의 기능성을 강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통량이 많은 도로의 경우 시각적으로 눈에 띄는 색채를 사용하여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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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언어라고 불리는 다음의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Symbol
  2. Pictogram
  3. Sign
  4. ISOTYP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Pictogram"이다. 이 그림은 사물이나 개념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으로, 그림언어 또는 Pictogram이라고 불린다. 이는 Symbol과 유사하지만, Symbol은 의미를 암호화하여 나타내는 반면, Pictogram은 그림 자체가 의미를 나타낸다. Sign은 일반적으로 글자나 기호를 사용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ISOTYPE는 국제표준화기구에서 개발한 그림언어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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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자인에서 대상을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는?

  1. 비례
  2. 균형
  3. 리듬
  4. 구도
(정답률: 알수없음)
  • 리듬은 대상을 일정한 간격으로 반복하여 연속적으로 전개시켜 이미지를 만드는 요소이다. 이는 디자인에서 움직임과 조화감을 부여하며, 시각적인 재미와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디자인에서 리듬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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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일본 디자인의 대표적인 특징이 아닌 것은?

  1. 축소조의
  2. 간결성
  3. 장식성
  4. 기능성
(정답률: 알수없음)
  • 일본 디자인의 대표적인 특징은 축소조의, 간결성, 기능성이다. 이들은 모두 일본 문화와 철학에서 비롯된 것으로, 불필요한 것을 제거하고 필수적인 것만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가치관을 반영한다. 반면에 장식성은 일본 디자인에서는 그다지 중요한 요소가 아니다. 일본 디자인은 단순하고 깔끔한 형태와 기능성을 중시하기 때문에, 과도한 장식이나 화려한 디자인보다는 실용성과 기능성을 우선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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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석판 인쇄술 발명 이후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 포스터 작가가 아닌 사람은?

  1. 쉐레(Cheret)
  2. 스텐렌(Steinlen)
  3. 칸딘스키(Kandinsky)
  4. 로트렉(Rautrec)
(정답률: 알수없음)
  • 석판 인쇄술 발명 이후 초기 포스터 시대의 대표적인 포스터 작가는 "쉐레(Cheret)"와 "스텐렌(Steinlen)", "로트렉(Rautrec)"이다. 그러나 "칸딘스키(Kandinsky)"는 포스터 작가로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그는 주로 추상화 예술 분야에서 활동하였으며, 포스터 작가로는 그의 작품이 많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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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섹채관리

41. 모니터의 색온도에 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6500K로 설정된 모니터의 화면은 청색조를 띄게 된다.
  2. 모니터의 색온도는 출고시 대부분 6500K으로 설정 된다.
  3. 모니터의 색온도는 6500K와 7600K, 9300K의 세 종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4.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자연에 가까운 색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색온도를 6500K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 이유는 6500K가 일반적인 자연광의 색온도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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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물체의 색을 나타내는데 사용되는 표색계는?

  1. L*a*b* 표색계
  2. Hunter Lab 표색계
  3. (x,y) 색도계
  4. XYZ 표색계
(정답률: 알수없음)
  • L*a*b* 표색계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과 가장 일치하는 색공간으로, 밝기(L*)와 색상(a*, b*)을 나타내는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하여 물체의 색을 정량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분야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색계입니다. Hunter Lab 표색계는 L*a*b* 표색계와 유사하지만 일부 차이가 있습니다. (x,y) 색도계는 색의 삼원색 비율을 나타내는 좌표계로, 색의 밝기 정보를 포함하지 않습니다. XYZ 표색계는 색의 밝기 정보와 색의 삼원색 비율을 모두 나타내는 3차원 좌표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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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페놀탈레인과 가장 관련된 것은?

  1. 형광색재
  2. 음식색료
  3. 쳔연염료
  4. 금속성색재
(정답률: 알수없음)
  • 페놀탈레인은 형광색재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페놀탈레인이 자외선을 흡수하여 빛을 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형광색재로 사용되어 빛을 발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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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클로로필 색소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크로커스 꽃가루에서 얻어진다.
  2. 중앙에 마그네슘 원자를 갖고 있다.
  3. 중앙에 구리 금속을 가지고 있다.
  4. 흡수가 오렌지와 노란색에서 강하게 일어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클로로필은 식물의 엽록소에서 발견되는 녹색 색소이며, 중앙에 마그네슘 원자를 갖고 있습니다. 이 마그네슘 원자는 빛을 흡수하여 식물이 광합성을 할 때 에너지원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클로로필은 식물이 생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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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육안조색과 가장 관계가 없는 것은?

  1. 인간의 눈을 기준으로 조색하므로 오차가 심하고 정밀도도 떨어진다.
  2. 메타메리즘이 발생할 수 있다.
  3. 기기의 도움 없이 소재의 제약을 받지 않고 조색할 수 있다.
  4.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확한 양으로 조색하고 최소의 컬러런트로 조색하여 원가가 절감된다는 것은 색상을 정확하게 조합하여 필요한 양만큼만 사용하므로 비용이 절감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육안조색과는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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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디스플레이의 일종으로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동작 전압이 낮아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어 손목시계, 컴퓨터 등에 널리 쓰이고 있는 것은?

  1. LCD(Liquid Cryatal Display)
  2. CRTD(Cathode-Ray Tube Display)
  3. CRT - Trinitron
  4. CCD(Charge Coupled Device)
(정답률: 알수없음)
  • LCD는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동작 전압이 낮아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손목시계, 컴퓨터 등에 널리 쓰입니다. CRTD와 CRT - Trinitron은 크기가 크고 소비전력이 많아 휴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CCD는 이미지 센서로 사용되며, 디스플레이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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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디지털 색채와 관련된 다음 설명 중 맞는 것은?

  1. 픽셀(pixel)의 물리적 크기는 선택된 해상도에 따라 변하는 것은 아니다.
  2.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3. 이미지가 디지털로 1비트의 깊이로 스캔되면, 혹과 백외에 1가지의 회색톤을 더 가질 수 있다.
  4. 해상도는 데이터의 전체 용량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pixel)을 가짐을 뜻한다." 이유는 해상도를 나타내는 단위 중 하나인 ppi는 "인치당 픽셀 수"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10ppi는 1인치당 10개의 픽셀을 가지게 된다. 픽셀의 물리적 크기는 해상도와는 관련이 없으며, 이미지의 깊이와 회색톤의 유무, 해상도와 데이터 용량은 서로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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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색채 영상의 입력에 활용되는 디바이스인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의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는?

  1. CCD(Charge coupled device)
  2. CRT(cathode ray tube)
  3. LCD(liquid crystal display)
  4. DTP(desk top publishing)
(정답률: 알수없음)
  • CCD(Charge coupled device)는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등에서 색채 영상을 입력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입니다. CCD는 빛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디지털 신호로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CCD가 빛을 받으면 전하를 축적하고,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CD는 디지털 영상을 생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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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CCM(Computer Color Matching)을 도입하는 목적과 장점이 아닌 것은?

  1. 일정한 품질을 생산할 수 있다.
  2. 컬러런트 구성이 효율적이다.
  3. 메타메리즘 예측이 가능하다.
  4. 숙련자만이 관리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숙련자만이 관리할 수 있다."

    이유: CCM은 컴퓨터를 사용하여 색상을 일치시키는 기술로, 일정한 품질을 생산하고 컬러런트 구성이 효율적이며 메타메리즘 예측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CCM은 숙련된 기술자나 전문가가 관리해야 하며, 잘못된 설정이나 조작은 오히려 색상 일치를 방해할 수 있다. 따라서 CCM을 도입할 때는 숙련된 기술자나 전문가의 충분한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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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CIELAB에서의 색좌표 b*가 -쪽이면 어떤 색을 나타내는가?

  1. 파랑
  2. 노랑
  3. 녹색
  4. 빨강
(정답률: 알수없음)
  • CIELAB에서 b*는 청색-노란색 축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b*가 음수인 경우, 색은 노란색보다는 파란색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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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한국산업규격 중 물체색의 색이름과 관련된 것은?

  1. KS A 0011
  2. KS A 0062
  3. KS A 3012
  4. KS A 8008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KS A 0011"입니다. 이는 물체색의 색이름과 관련된 산업규격으로, 색상을 구분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와 색상 코드를 제공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광학, 전기, 화학 등 다른 분야의 산업규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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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 색채측정의 기준으로 사용되는 것은?

  1. 백색기준물
  2. 회색기준물
  3. 녹색기준물
  4. 적색기준물
(정답률: 알수없음)
  • 백색기준물은 모든 색상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필터식 방식이나 분광식 방식의 모든 색채계에서 색채를 측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다른 색상의 기준물은 해당 색상만을 측정하기 때문에, 모든 색상을 측정하는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백색기준물이 모든 색상을 측정하는데에 가장 적합한 기준물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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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중 안료와 염료의 구분이 올바른 것은?

  1. 고착제를 사용하면 안료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염료 이다.
  2. 수용성이 있으면 안료이고, 없으면 염료이다.
  3. 투명도가 높으면 안료이고, 낮으면 염료이다.
  4. 무기물이면 염료이고, 유기물이면 안료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고착제를 사용하면 안료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염료이다."가 올바른 구분이다. 고착제는 안료 입자를 물질에 고정시켜 색을 내는 데 사용되는 반면, 염료는 물질에 용해되어 색을 내는 데 사용된다. 따라서 고착제를 사용하면 안료이고, 사용하지 않으면 염료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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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중 효율적인 염색 방법에 대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염료가 잘 용해되어야 한다.
  2. 분말의 염료에 먼지가 없어야 한다.
  3. 액체용액을 오랜 기간 저장해도 변하지 않아야 한다.
  4. 흡착력이 높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흡착력이 높으면 염료가 원하는 위치에 고르게 분포되지 않고 불규칙하게 분포되어 염색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흡착력이 낮은 염료가 효율적인 염색 방법의 조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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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중 분광식 색채계의 구성요고가 어닌 것은?

  1. 시료대
  2. 삼자극치 필터
  3. 광검출기
  4. 분광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시료대"입니다.

    분광식 색채계는 시료대, 삼자극치 필터, 광검출기, 분광장치로 구성됩니다. 시료대는 샘플을 넣는 곳으로, 분석하고자 하는 물질을 담아 측정합니다.

    반면에 삼자극치 필터는 분광범위 중에서 특정한 파장대역을 선택하여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물질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광검출기는 측정된 빛의 강도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분석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분광장치는 측정된 데이터를 처리하여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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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동일 조건으로 조명하여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에 물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광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광속)의 비는?

  1. 입체각 휘도율
  2. 방사 휘도율
  3. 방사 반사율
  4. 입체각 반사율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입체각 반사율"입니다.

    입체각 반사율은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 중에서 특정한 입체각 내에서 반사되는 빛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즉,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에서 물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의 비를 나타내는 값이 입체각 반사율입니다.

    반면, 입체각 휘도율은 빛이 특정한 입체각 내에서 물체에 도달하여 반사되는 빛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며, 방사 휘도율은 물체에서 방출되는 빛의 총량 대비 반사되는 빛의 총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방사 반사율은 물체에서 반사되는 빛의 총량 대비 들어오는 빛의 총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요구하는 값은 한정된 동일 입체각 내에서 물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과 완전 확산 반사면에서 반사하는 방사속의 비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정답은 "입체각 반사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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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물체의 색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CIE가 추천한 것이 아닌 것은?

  1. 45/0
  2. 0/45
  3. d/45
  4. d/0
(정답률: 알수없음)
  • CIE가 추천한 색 측정 방법은 "45/0"과 "0/45"이며, "d/0"도 일부 측정기에서 사용되지만 CIE에서 추천한 것은 아닙니다. "d/45"는 색상과 밝기를 동시에 측정하는 방법으로, 색상 측정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d/4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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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색채 관측시, 동일한 색이 주변색채나 조명광원 등에 의해 다르게 인식되는 현상은?

  1. 컬러 매칭(color matching)
  2. 컬러 어피어런스(color appearance)
  3. 푸르킨예 현상(purkinje phenomenon)
  4. 메타메리즘(metamerism)
(정답률: 알수없음)
  • 컬러 어피어런스는 동일한 색이 주변색채나 조명광원 등에 의해 다르게 인식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색채 감각이 인간의 시각 체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색채 감각은 뇌에서 처리되는 정보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일한 색이라도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인식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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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의 용어들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dpi - 인치당 점의 수
  2. lpi - 인치당 선의 수
  3. spi - 인치당 샘플의 수
  4. ppi - 인치당 핀의 수
(정답률: 알수없음)
  • ppi는 "인치당 핀의 수"가 아니라 "인치당 픽셀의 수"를 의미합니다. 픽셀은 디지털 이미지에서 가장 작은 단위이며, ppi는 디스플레이나 인쇄물 등에서 픽셀의 밀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ppi는 이미지의 해상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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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색역(Gamut)이 넓은 순으로 맞는 것은?

  1. CIELAB > CMYK > RGB
  2. RGB > CIELAB > CMYK
  3. CIELAB > RGB > CMYK
  4. CMYK > RGB > CIELA
(정답률: 알수없음)
  • 색역이란 표현 가능한 색상의 범위를 의미합니다. CIELAB은 인간의 시각적 특성을 고려하여 색상을 표현하므로 매우 넓은 색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RGB는 빛의 3원색을 조합하여 색상을 표현하므로 CIELAB보다 색역이 작습니다. CMYK는 인쇄에서 사용되는 4원색을 조합하여 색상을 표현하므로 RGB보다 색역이 작습니다. 따라서 CIELAB > RGB > CMYK 순으로 색역이 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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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색채지각의이해

61. 다음 색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색의 밝기를 채도라 한다.
  2. 색의 순도를 명도라 한다.
  3. 인간은 약 200개의 색을 변별할 수 있다.
  4. 유사한 색끼리 근접하여 배열한 원을 색상환이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유사한 색끼리 근접하여 배열한 원을 색상환이라 한 이유는 색상환은 색의 조합과 변화를 시각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나타낸 것으로, 유사한 색들이 서로 근접하게 배열되어 있어 색의 변화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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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인간이 광원이나 외부대상의 색을 알아내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색채순응
  2. 색채지각
  3. 색채반응
  4. 색각현상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이 광원이나 외부대상의 색을 인식하는 과정을 "색채지각"이라고 합니다. 이는 눈의 망막에 있는 색감세포들이 빛의 파장에 따라 활성화되어 색을 구분하고, 이 정보를 뇌로 전달하여 인식하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색채지각은 인간이 색을 인식하는 핵심적인 과정이며,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있는 용어이지만 정확한 정의와 의미에서는 색채지각과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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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가산혼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모든 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된다.
  2. 빛의 혼합으로 빛의 삼원색은 적색, 녹색, 청색이다.
  3. 빛을 가하여 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
  4. 적색과 녹색 빛을 동시에 가하면 노란 빛이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빛을 가하여 색을 혼합하는 방법으로 원래의 색보다 명도가 높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모든 색을 같은 양으로 혼합하면 검정색이 되는 이유는, 가산 혼합에서는 빛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이 모두 혼합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때, 각 색이 서로 상쇄되어서 검정색이 나타나게 됩니다.

    빛의 혼합에서는 적색, 녹색, 청색이 빛의 삼원색이며, 이를 혼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또한, 적색과 녹색을 동시에 가하면 노란 빛이 나타나게 됩니다.

    가산 혼합에서는 색이 혼합될수록 명도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명도가 낮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각 색이 상쇄되어서 빛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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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동시대비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진다.
  2. 자극과 자극 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3.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클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4.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자극과 자극 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

    설명: 동시대비는 시점을 한 곳에 집중시키려는 색채지각 과정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색차가 클수록 대비현상이 강해지며, 자극을 부여하는 크기가 클수록 대비의 효과가 커진다. 하지만 자극과 자극 사이에 거리가 멀어질수록 대비현상은 약해진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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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은?

  1. 동시병치혼합
  2. 동시계시혼색
  3. 동시감법혼색
  4. 동시가법혼색
(정답률: 알수없음)
  • 무대조명과 같이 두 개 이상의 스펙트럼을 동시에 겹쳐 합성된 결과를 얻는 혼색방법은 "동시가법혼색"입니다. 이는 빛의 산술적 합성으로, 각각의 스펙트럼이 동시에 더해져서 새로운 색상이 만들어지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파란색 빛을 동시에 비추면 보라색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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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색의 진출에 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따뜻한 색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2. 어두운 색보다 밝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3. 채도가 낮은 색보다 채도가 높은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4. 무채색보다 유채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설명은 "따뜻한 색보다 차가운 색이 더 진출하는 느낌을 준다." 이다. 사실 색의 진출은 색의 온도와는 관계가 없으며, 색의 밝기와 채도에 따라 결정된다. 색의 밝기가 높을수록 진출감이 높아지며, 채도가 높을수록 진출감이 높아진다. 또한 유채색과 무채색의 진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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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망막상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1. 중심와
  2. 맹점
  3. 시신경
  4. 광수용기
(정답률: 알수없음)
  • 망막상에서 상의 초점이 맺히는 부분은 중심와이다. 이는 망막의 중심에 위치하며, 시신경이 없는 부분으로서 광수용기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따라서, 중심와는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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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정상적인 눈의 경우 추상체(원뿔세포)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는 몇 개의 추상체로 나뉘는가?

  1. 1가지
  2. 2가지
  3. 3가지
  4. 4가지
(정답률: 알수없음)
  • 정상적인 눈의 추상체는 롤러코스터 모양의 원뿔세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원뿔세포는 빛의 파장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입니다. 이러한 원뿔세포는 각각 "S" (short), "M" (medium), "L" (long) 파장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세 가지 유형이 있기 때문에, 정상적인 눈에서는 추상체가 세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가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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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색 중 가장 차갑게 느껴지는 색상은?

  1. 빨강
  2. 주황
  3. 노랑
  4. 파랑
(정답률: 알수없음)
  • 파랑은 색의 파장이 짧아서 빛의 파장 중 가장 많은 부분이 흡수되기 때문에 느껴지는 빛의 양이 적어 차가워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파랑이 가장 차갑게 느껴지는 색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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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적절한 색채 적용이 아닌 것은?

  1. 여름에는 파란색 계통의 커튼이나 침구로 교체하는 것이 심리적으로 방을 시원해 보이게 한다.
  2. 수험생의 방은 밝고 채도가 높은 벽지나 커튼을 사용하여 기분이 우울하지 않도록 돕는다.
  3. 뚱뚱한 사람은 청회색같은 차갑고 명도가 낮은 색을 입는 것이 효과적이다.
  4. 위험한 기계 등을 주의시킬 때는 주의 조심의 표시로 주황색을 사용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뚱뚱한 사람은 청회색같은 차갑고 명도가 낮은 색을 입는 것이 효과적이다."는 적절한 색채 적용이 아니다. 이유는 체형과 색상 간의 상관관계는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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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조명에 의하여 물체의 색을 결정하는 광원의 성질은?

  1. 분광반사
  2. 연색성
  3. 조건등색
  4. 스펙트럼
(정답률: 알수없음)
  • 광원의 연색성은 물체가 광원에 비춰져서 보여지는 색상이 광원의 색상과 얼마나 유사한지를 나타내는 성질입니다. 즉, 광원의 색상이 물체의 색상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햇빛은 백색광이므로 물체의 색상을 가장 정확하게 보여주며, 그 외의 광원들은 물체의 색상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원의 연색성은 물체의 색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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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내용 중 서로 연관성이 없는 것은?

  1. 흡수효과
  2. 줄눈효과
  3. 전파효과
  4. 동화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흡수효과"

    흡수효과는 다른 세 가지 효과와는 다르게, 물체나 물질이 빛을 흡수하여 열로 바꾸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빛이 흡수되는 물질의 색상과 관련이 있으며, 빛의 파장과 흡수율에 따라 다양한 색상이 나타난다. 따라서 흡수효과는 다른 세 가지 효과와는 연관성이 없다.

    줄눈효과는 물체가 빛을 반사하여 눈에 들어오는 현상을 말하며, 전파효과는 물체가 빛을 통과시켜 다른 방향으로 전달되는 현상을 말한다. 동화효과는 빛이 물체를 통과할 때 산란되어 빛이 흩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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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보색에 대한 설명 중에서 틀린 것은?

  1. 색상환에서 모든 2차색은 그 색에 포함되지 않은 원색과 보색관계에 있다.
  2.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고 한다.
  3. 보색관계에 있는 두 색광의 혼합결과는 백색광이 된다.
  4. 색상환에서 보색이 되는 두 색간에는 보색대비 효과가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보색 중에서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을 특히 심리보색이라고 한다는 설명이 틀렸습니다. 회전혼색의 결과 무채색이 되는 보색은 상보색이며, 심리보색은 인간의 심리적인 반응에 따라 형성되는 보색 관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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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중 색채의 경연감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따뜻하고 차게 느껴지는 시각의 감각현상이다.
  2. 고채도일수록 약하게, 저채도일수록 강하게 느껴진다.
  3. 고명도일수록 가볍게, 저명도일수록 무겁게 느껴진다.
  4.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연한 톤은 부드럽게, 진한 톤은 딱딱하게 느껴진다. 이유는 색채의 밝기와 명도가 높을수록 부드럽고 가벼운 느낌을 주며, 그에 반해 어두운 색채와 명도가 낮을수록 무거운 느낌을 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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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면적대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면적 대비에서 순색은 작은 면적보다 튼 면적 쪽에 사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2. 강렬한 색상은 큰 면적에, 회색 느낌의 색상을 작은 면적으로 하면 효과적이다.
  3. 강렬한 색채가 큰 면적으로 차지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4. 큰 면적보다 작은 면적 쪽의 색채가 훨씬 강렬하게 보인다.
(정답률: 알수없음)
  • 강렬한 색채가 큰 면적으로 차지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 - 큰 면적에 강렬한 색을 사용하면 눈이 피로해지므로, 작은 면적에 채도가 낮은 색을 사용하여 눈을 보호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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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색의 대비에서 적색 바탕에 놓여진 자색은 어떤 색상으로 보이는가?

  1. 청색 느낌의 자색
  2. 녹색 느낌의 자색
  3. 적색 느낌의 자색
  4. 황색 느낌의 자색
(정답률: 알수없음)
  • 적색 바탕과 자색은 대비가 크기 때문에 눈에 띄게 보입니다. 그러나 적색 바탕은 빨간색 계열이고 자색은 파란색 계열이므로, 두 색상이 섞이면서 청색 느낌의 자색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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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붉은색에 광택을 주었을 때의 색감정으로 옳은 것은?

  1. 중성색이 된다.
  2. 온도감은 변하지 않는다.
  3. 원래의 붉은색보다 차게 느껴진다.
  4. 더욱 따뜻하게 느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원래의 붉은색보다 차게 느껴진다. - 광택이 주어져 빛이 반사되어 빛의 세기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색의 명도가 높아져서 원래의 붉은색보다 더 차감으로 느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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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색채지각의 착시에서 오는 심리작용으로, 흑백으로 그려진 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채널에서 연한 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로 묶인 것은?

  1. 베졸트와 브뤼케
  2. 애브니와 페흐너
  3. 벤함과 페흐너
  4. 베졸트와 애브니
(정답률: 알수없음)
  • 벤함과 페흐너는 색채지각의 착시 현상을 연구하면서, 흑백으로 그려진 팽이를 돌리거나 방송 주파수가 없는 TV채널에서 연한 유채색의 색상이 보이는 것처럼 느껴지는 현상을 발견한 사람들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들과는 관련이 없는 인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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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빨간색을 계속 응시하다가 노란색으로 시선을 옮겼다. 순간 이 노란색은 무슨 색으로 보이는가?

  1. 보라
  2. 주황
  3. 연두
  4. 남색
(정답률: 알수없음)
  • 빨간색을 오랫동안 보면 눈의 원추세포가 지치게 되어, 노란색으로 시선을 옮기면 노란색 원추세포가 활성화되어 노란색으로 보인다. 따라서 빨간색과는 대조적인 색인 연두가 가장 뚜렷하게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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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다음의 내용이 설명하는 것은?

  1. 표면색(surface color)
  2. 평면색(film color)
  3. 공간색(volume color)
  4. 거울색(mirrored color)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빛이 물체에 닿아 반사되어 우리 눈에 들어오는 색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이 중에서 "평면색(film color)"은 빛이 물체를 통과하면서 색이 바뀌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물체의 두께나 투과율에 따라 색이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는 빛이 산란되어 물체를 통과하면서 색이 변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므로 정답은 "평면색(film colo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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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과목: 색채체계의이해

81. 다음 중 오스트발트 표색계의 색입체를 구성하는 기본색상의 수는?

  1. 10
  2. 18
  3. 24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 표색계는 색상을 표현하기 위해 24개의 기본색상을 사용합니다. 이는 빨강, 주황, 노랑, 연두, 초록, 청록, 파랑, 남색, 보라, 자주색을 각각 2단계로 나누어 총 24개의 색상으로 구성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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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2.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CIE)에서 제안한 CIE 표준표색계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헤링(Herring)의 반대색설을 바탕으로 한다.
  2.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3. 지각색을 바탕으로 한 현색계의 시스템이다.
  4. 빨강, 노랑,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CIE 표준표색계는 가법혼색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다. 이는 빨강, 녹색, 파랑의 3색을 기본 자극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색을 만들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컴퓨터 모니터, TV 등에서도 사용되는 색 표현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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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일본에서 개발된 색채체계로, 배색을 위한 활용목적을 가지는 P.C.C.S. 표색계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색의 수는?

  1. 12
  2. 20
  3. 24
  4. 40
(정답률: 알수없음)
  • P.C.C.S. 표색계는 일본에서 개발된 색채체계로, 24가지의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RGB나 CMYK와는 다른 색상 체계이며, 디자인 분야에서는 주로 컬러매칭을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P.C.C.S. 표색계의 색상환을 구성하는 색의 수는 24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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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4. 먼셀 색체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우리나라 KS 산업규격상의 현색계 색표집은 먼셀의 색상환을 기본으로 하여 20색상환을 사용하고 있다.
  2. 먼셀 표색계는 현재 한국색채연구소, 미국의 Macbeth, 일본색채연구소의 색도감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혼색계 체계이다.
  3. 먼셀 색입체의 특징은 색상, 면도, 채도를 시각적으로 고른 단계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다.
  4. 채도가 높은 안료가 개발될 때마다 나뭇가지처럼 채도의 축을 늘려가면 좋다고 하여 먼셀의 색입체를 컬러트리(Color Tree)라고 불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채도가 높은 안료가 개발될 때마다 나뭇가지처럼 채도의 축을 늘려가면 좋다고 하여 먼셀의 색입체를 컬러트리(Color Tree)라고 불렀다." 이다. 먼셀 색체계는 색상, 면도, 채도를 시각적으로 고른 단계가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며, 현재 한국색채연구소, 미국의 Macbeth, 일본색채연구소의 색도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혼색계 체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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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현색계와 혼색계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현색계는 실제 눈에 보이는 물체색과 투과색 등이다.
  2. 현색계는 눈으로 비교, 검색되지 않고 기계를 이용해야 한다.
  3. 혼색계는 수치로 구성되어 색의 감각적 느낌이 강하다.
  4. 혼색계에는 NCS 표색계가 대표적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색계는 우리가 실제로 눈으로 볼 수 있는 물체의 색상과 투과도 등을 나타내는 색상 체계입니다. 즉, 눈으로 직접 비교하고 검색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혼색계는 색의 감각적 느낌을 수치로 표현한 색상 체계입니다. 따라서 기계를 이용해야 하며, NCS 표색계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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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6. S1050 G70Y의 색은?

  1. 백색도 10, 순색도 50, Yellow가 70% 섞인 Green
  2. 순색도 10, 백색도 50, Green이 70% 섞인 Yellow
  3. 흑색도 10, 순색도 50, Green이 70% 섞인 Yellow
  4. 흑색도 10, 순색도 50, Yellow가 70% 섞인 Green
(정답률: 알수없음)
  • S1050 G70Y의 색은 "흑색도 10, 순색도 50, Yellow가 70% 섞인 Green"이다. 이는 색상을 나타내는 HSL(Hue, Saturation, Lightness) 모델에서 Hue(색조) 값이 Green이고, Saturation(채도) 값이 70%, Lightness(명도) 값이 50%이며, RGB(Red, Green, Blue) 모델에서는 Red와 Blue 값이 모두 0이고, Green 값이 178인 색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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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 다음의 색체계 중 색채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색체계는?

  1. CIELAB
  2. MUNSELL
  3. NCS
  4. PCCS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CIELAB"입니다. CIELAB는 광도(Lightness), 색도(Chroma), 색상(Hue)을 각각 독립적으로 표현하여 색채를 설계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색체계입니다. 따라서 CIELAB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색채 관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면, MUNSELL은 색상을 번호로 표현하는 방식으로 색채를 관리하며, NCS는 색상을 1950년대 스웨덴의 색채 연구에서 개발된 색상 체계로 표현합니다. PCCS는 일본에서 개발된 색채 체계로, 색상을 16가지 범주로 분류하여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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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가 아닌 것은?

  1. 등백계열의 조화
  2. 등흑계열의 조화
  3. 등보계열의 조화
  4. 등가색환의 조화
(정답률: 알수없음)
  •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에서 "등보계열의 조화"는 포함되지 않는다. 이는 등간격으로 나뉘어진 색상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아니라, 다른 계열의 색상들이 함께 사용되어야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등보계열의 색상들만 사용하여 조화를 이루는 것은 오스트발트의 색채조화원리와는 맞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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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 색명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색명은 광물에서는 따오지 않는다.
  2. 색명은 나라별로 다른 경우가 있다.
  3. 색명은 표색계보다 부르기 어렵다.
  4. 색명은 최근에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색명은 나라별로 다른 경우가 있다. 이는 각 나라에서 문화, 언어, 관습 등이 다르기 때문에 색을 표현하는 방식도 다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는 빨간색을 "빨강"이라고 부르지만, 일본에서는 "아카이로"라고 부른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표준 색명이 필요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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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 색채조화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신분을 상징하기 위하여
  2. 더 많은 상품을 팔기 위하여
  3. 종교적인 차별을 위하여
  4.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을 위하여
(정답률: 알수없음)
  • 색채조화의 목적은 아름답고 쾌적한 생활을 위하여이다. 이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에서 색채가 조화롭게 배치되면 더욱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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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셰브럴(M.E.Chevrel)의 조화원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하나의 색상에 각기 다른 여러 명도를 단계적으로 동시에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2. 여러 가지 색들 가운데 한 가지의 색이 주조를 이룰 때 조화된다.
  3. 색을 회전 혼색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조화를 이룬다.
  4. 같은 색상에서 명도의 차이를 크게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답: "같은 색상에서 명도의 차이를 크게 배색하면 조화를 이룬다."

    셰브럴의 조화원리는 색상, 명도, 채도를 조절하여 색의 조화를 이루는 원리입니다. 색을 회전 혼색시켰을 때 중성색이 되는 배색은 색상과 채도를 조절하여 조화를 이루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즉, 색상과 채도를 조절하여 중성색을 만들면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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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2. 다음 먼셀 색체계의 표시 방법 중 가장 채도가 높은 색은?

  1. 2.5R 8/2
  2. 5G 4/10
  3. 7.5PB 3/8
  4. 10YR 2/6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색체계에서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나타내며, 숫자가 높을수록 색이 더 진하고 선명해진다. 따라서 "5G 4/10"은 다른 색보다 채도가 높으며, 가장 선명한 녹색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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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3. CIE 삼자극치 X, Y, Z는 색을 결정짓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정의된 값이다. 다음 중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렿

  1. 입사광선의 입사각
  2. 물체의 분광반사 스펙트럼
  3. 표준관측자의 색 일치함수
  4. 광원의 분광복사 스펙트럼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입사광선의 입사각"

    CIE 삼자극치 X, Y, Z는 색을 결정짓는 요소들을 모두 고려하여 정의된 값이다. 이 중에서 "입사광선의 입사각"은 색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니라, 빛이 물체에 어떤 각도로 입사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입사광선의 입사각"은 CIE 삼자극치 X, Y, Z의 요소에 해당되지 않는다.

    반면에, "물체의 분광반사 스펙트럼", "표준관측자의 색 일치함수", "광원의 분광복사 스펙트럼"은 모두 색을 결정하는 요소들이다. "물체의 분광반사 스펙트럼"은 물체가 어떤 파장의 빛을 얼마나 반사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고, "표준관측자의 색 일치함수"는 인간의 눈이 어떤 파장의 빛을 어떻게 인식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며, "광원의 분광복사 스펙트럼"은 광원이 어떤 파장의 빛을 얼마나 방출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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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4. 다음 중 한국산업규격의 색이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관용색 이름에는 선홍, 새먼핑크, 군청 등이 있다.
  2. 계통색 이름은 유채색의 계통색 이름과 무채색의 계통색 이름으로 나뉜다.
  3. 무채색의 기본색 이름은 하양, 회색, 검정이다.
  4. 부사 '아주'를 무채색의 수식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부사 '아주'를 무채색의 수식형용사 앞에 붙여 사용할 수 없다." 이다. 이유는 무채색은 색의 진하기나 밝기가 다르지만 색상 자체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부사 '아주'와 같은 정도를 나타내는 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아주 하얀 색"은 "매우 밝은 하얀 색"과 같은 의미이므로, "매우 밝은 하얀 색"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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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 다음 중 KS A 0011의 유채색의 수식형용사와 대응 영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선명한 - vivid
  2. 진한 - deep
  3. 탁한 - dull
  4. 연한 - light
(정답률: 알수없음)
  • KS A 0011에서 유채색의 수식형용사는 "연한 - light"입니다. 이는 영어로 "light"와 대응됩니다. "선명한 - vivid"는 영어로 "vivid"와 대응되며, "진한 - deep"는 영어로 "deep"와 대응됩니다. "탁한 - dull"은 영어로 "dull"과 대응되는데, 이는 KS A 0011에서는 사용되지 않는 수식형용사입니다. 따라서 "탁한 - dull"과 영어의 연결이 잘못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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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 다음 그림에 위치한 검은 점에 해당하는 NCS의 표기방법은?

  1. S2020-R30B
  2. R30B-S2020
  3. S2080-R30B
  4. R30B-S8020
(정답률: 알수없음)
  • 검은 점이 위치한 곳은 S2020-R30B이다. 이는 NCS 색상 체계에서 색조(S)가 2020이고 밝기(B)가 30이며, 색상(R)은 검은색(B)에 가까운 색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R30B-S2020"과 "R30B-S8020"은 색조와 밝기는 같지만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S2080-R30B"는 색조와 밝기가 다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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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7. 문 ㆍ 스펜서의 색채조화론의 정량적 처리 방법인 미도(美度)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미도는 색채의 복잡성 요소가 많을수록 높아진다.
  2. 미도는 복잡성과 질서성을 수치로 계산한 조화의 정량적 기준이다.
  3. 미도는 회전혼색시 나타나는 밸런스 포인트를 의미 하며 배색의 심리적 효과를 결정하기도 한다.
  4. 미도는 배색된 색채의 관계를 속성별로 분류하여 얻어진 수(數)에다가 미적계수(美的係數)를 곱하여 구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미도는 복잡성과 질서성을 수치로 계산한 조화의 정량적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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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 먼셀 10R 3/6과 관계있는 관용색명은?

  1. 카키색
  2. 벽돌색
  3. 겨자색
  4. 살구색
(정답률: 알수없음)
  • 먼셀 10R 3/6은 벽돌색에 해당하는 색상 코드이다. 벽돌색은 빨간 갈색 계열의 색상으로, 먼셀 10R 3/6과 유사한 색상이다. 따라서 먼셀 10R 3/6과 관련된 관용색명으로 벽돌색이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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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비렌의 색삼각형에서 1~4의 번호에 들어갈 용어가 순서대로 바르게 배열된 것은?

  1. Tint - Tone - Shade - Gray
  2. Tone - Tint - Gray - Shade
  3. Tint - Gray - Shade - Tone
  4. Tone - Gray - Shade - Tin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int - Tone - Shade - Gray" 입니다.

    "Tint"는 색상에 흰색을 추가하여 밝게 만든 것을 말하고, "Shade"는 색상에 검은색을 추가하여 어둡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Tone"은 색상에 회색을 추가하여 색상의 진하기를 조절한 것을 말합니다. "Gray"는 색상에 색조를 제거하여 회색으로 만든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Tint - Tone - Shade - Gray" 순서가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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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색채표준의 필요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인간 감성의 변화
  2. 정확한 측정
  3. 색채관리
  4. 정확한 전달
(정답률: 알수없음)
  • 인간 감성의 변화는 개인적인 경험과 문화적인 영향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색채표준을 통해 정확한 측정과 전달을 위해서는 개인의 감성보다는 보다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하다는 것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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